<BCF6BEF7B1B3C0E75F322E687770>
|
|
- 영기 범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둘째마당 가상현실시스템을 구성하는요소는? 학습목표 가상현실시스템구조에대해이해한다. 가상현실입력및출력장치의종류와장비들을살펴본다. 가상세계표현을위한시각적콘텐츠제작방법을알아본다
2 1. 가상현실시스템구성요소 북극에서롤러코스터를타는가상체험을해보면서이러한가상현실시스 템을어떻게만들었을까를상상해보자. 17. 북극에서롤러코스터를타는가상체험 가상현실시스템을개발하기위해서는가상현실엔진, 입력및출력을담당하는인터페이스, 가상세계에대한다양한컨텐츠를저장하고있는데이터베이스가필요하다. 사용자는주어진임무를달성하기위해서다양한가상현실입출력장치를통해가상세계를경험하게된다. 가상현실엔진소프트웨어데이터베이스 입력장치출력장치사용자 신체부위에대한행동추적정보를컴퓨터에게전달한다 ( 입력장치의역할 ) 다섯감각기관에의한느낌을사람에게전달한다. ( 출력장치의역할 ) 임무 18. 가상현실시스템구성요소
3 2. 가상현실시스템을위한입력장치 가상현실에서의입력장치의역할은사용자의행동을추적하여그정보를 가상세계에반영하는것이다. 예를들어신체의움직임을추적한다면, 컴 퓨터는사용자가무슨행동을하고있는지어떻게알수있을까? 움직임추적에앞서먼저자유도 (Degrees of Freedom : DOF) 를이해 해야한다. 자유도의개념을쉽게이해하기위해서다음은 1자유도 의입력을줄수있는오디오의볼륨조절장치와게임에서자주사용되 는조이스틱을보여준다. 조이스틱은 x축과 y축으로 2개의자유도를갖는 다. 1자유도입력장치 2자유도입력장치 ( 오디오의볼륨조절기) ( 조이스틱) 19. 자유도에따른입력장치예 정확한 3 차원세계를표현하기위해서는위치정보 (x, y, z) 와회전각정 보 (roll, pitch, yaw) 를갖는 6 자유도가필요하다
4 그럼인간은얼마나많은자유도를가지고있을까? 움직임을제외하면 42 자유도를갖는다. 손가락과발가락의 목 : 6 자유도, 어깨 : 6 자유도, 팔꿈치 : 4 자유도 손목 : 5 자유도, 허리 : 6 자유도, 엉덩이 : 6 자유도 무릎 : 4 자유도, 발목 : 5 자유도 20. 인간의자유도
5 입력을위한위치추적방식 위치추적을위한가상현실입력장치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 전자기를이용한추적입력장치 (Electromagnetic) - 기계식추적입력장치 (Mechanical) - 광학식추적입력장치 (Optical) - 초음파를이용한추적입력장치 (Ultrasonic) - 신경( 근육) 을이용한추적입력장치(Neural/Muscular) - 관성추적기 (Inertial) 전자기를이용한추적입력장치는세방향으로자기장을형성하는 " 트랜 스미터" 와위치를표현하는 " 리시버" 를이용한다. ( 21) 의하단 은코일에전류가흘렀을때의자기장의흐름을보여준다. 전세계적을가장널리사용되는추적장비인 Polhemus TM FASTRAK은하 나의트랜스미터와최대 4 개의리시버를장착할수있다. 더많은리시버 가필요한경우에최대 8 개의시스템(32 개리시버) 을연결하여사용할수 있으며, 시스템을추가로장착하여도각각의시스템의업데이트율은같 은속도로작동한다. 그러나자성을띈물체가근처에있을경우추적할 수있는공간에영향을받는다
6 리시버 트랜스미터 21. 전자기를이용한추적입력장치 기계식추적입력장치는사람의관절부위에서의위치와각도정보를얻기 위해, 저항을감지하는관절이있는철제장치를착용한다. 직렬또는병 렬의물리적인구조로구성된추적기로써센서화된관절들이내부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이러한기계식추적입력장치는인간의모션을캡쳐하여 영화에서 3D 모델의움직임에많이이용된다
7 22. 기계식추적입력장치 광학식추적입력장치는시각적정보를이용하여사용자의위치와방향을 추적하는비접촉식입력장치로비디오카메라와빛을잘반사하는마커를 이용한다. 23. 광학식추적입력장치 초음파를이용한추적입력장치는신체부위에초음파를수신하는마이크 로폰과소리를발생시키는초음파스피커를장착하여사용자의위치를추 적한다
8 마이크로폰 초음파스피커 컨트롤유닛 컴퓨터 24. 초음파식추적입력장치 신경( 근육) 을이용한추적입력장치(Neural/Muscular) 는손가락의움직임 등을추적하는작업에적합하다. ( 25) 는근육의움직임을감지하는 센서들을이용한입력인터페이스의예를보여준다. 근육의움직임을감지하는센서들 25. 신경추적입력장치
9 관성을이용한추적은수십년전부터우주선이나항공기그리고잠수함등에사용되어졌던기술로써움직이는비행체의몸체에직접센서를붙여서움직인모션에비례하는센서의출력을측정함으로사용된다. 상업적인분야에사용된예가그리많지않은데, 이는관성센서의가격이비싸고크기가기본적으로크기때문이다. 입력을위한손동작추적 손동작추적이란손바닥과손가락의움직임을추적하는것으로, 가상세계에존재하는물체를가리키거나, 물체를잡고이동하는작업등에사용된다. 손동작추적을위해서는손에착용하는장갑( 글러브) 이필요하다. 사이버글러브의모습 손가락의관절에부착된센서 26. Immersive TM 사이버글러브 먼저사이버글러브를 ( 27) 과같이손에착용한다. 그다음사용자 의손에장갑이착용하기좋도록교정단계즉캘리브레이션단계를거친 다. 즉, 다양한손크기및모양이있으므로초기에지정된손모양을수 행함으로써교정을하게되는것이다. ( 28) 은이러한캘리브레이션
10 과정을보여준다. 27. 사이버글러브착용 교정이전의손모양 교정이후의손모양 28. 손모양의교정
11 사이버글러브이전에개발된글러브로는핀치글러브와데이터글러브가있다. 핀치글러브는엄지손가락의끝과나머지손가락의끝의센서들이부딪힘으로제스처를인식할수있는글러브이다. 그모습이마치꼬집는모습이기때문에핀치(Pinch) 글러브가되었다. 데이터글러브는사용자의손의오리엔테이션(pitch and roll) 의굴곡작용 과손가락 (flexture) ( 손가락하나마다하나의센서) 을특징으로한다. 5DT 데이터글러브 5-W는 5DT 데이터글러브 5의무선버전으로 20 미터의거리까지센서의동작이가능하다. Fakespace 핀치글러브 5DT 데이터글러브 29. 손동작입력을위한다양한글러브
12 ( 30) 은세종대학교 GVR 연구실에서사이버글러브를이용하여개발 한 VR 바둑게임시스템이다. 30. VR 바둑게임 사이버글러브를착용하고농구공과축구공을테이블에서떨어뜨려봅시 다.( 체험실습) 31. 사이버글러브체험
13 3. 가상현실시스템을위한출력장치 가상현실시스템구축을위한그래픽디스플레이로는고정된출력장치, 머리장착형출력장치, 손장착형출력장치등이있고, 사운드디스플레 이는고정형태의소리출력장치, 머리장착형소리출력장치등이있다. 이러한장치들을사진으로살펴보자. 32. 가상현실출력장치
14 출력 : 시각 스크린과비디오카메라를이용한다양한시각적출력장치들이개발되고 있다. ( 33) 은고정된출력장치로써단일스크린, 다중스크린장치 를보여준다. 단일스크린 다중스크린 33. 스크린의종류 시선의위치에맞게영상을생성하기위해서는머리추적장치가필요하고, 입체영상생성을위해서는좌측및우측영상을동기화하기위해에미터와셔터글래스가필요하다. ( 34) 34. 입체영상생성
15 스크린과프로젝터를이용한프로젝션기반출력장치에는반사형프로젝 션장치와투과형프로젝션장치가있다. 스크린 거울 프로젝터 35. 프로젝션기반출력장치 투사형태의출력장치의종류에는가상워크벤치, 다중스크린프로젝션, 프로젝션월, 구형프로젝션, 동굴형태의프로젝션(CAVE) 장치등이있 다. 36. 가상워크벤치( 왼쪽) 와다중스크린프로젝션( 오른쪽)
16 36. 프로젝션월, 38. 구형프로젝션
17 39. 동굴( 케이브) 형태의투사출력장치 머리장착형출력장치(HMD) 에는폐쇄형과개방형두종류가있다. 폐쇄 형출력장치를머리에착용하면눈앞에있는스크린에서가상세계가출력 된다. 개방형머리장착장치는폐쇄형과는달리모두가상세계가출력되진않는다. 실제의세계위에가상의오브젝트가출력되는증강현실세계를구축하는데많이사용되어진다. 40. Stereo3D TM VFX3D 머리장착장치
18 41. 개방형머리장착형출력장치 42. 개방형머리장착형출력장치를사용한시스템예
19 손장착형출력장치는사용자가자유롭게손에들고이용하는출력장치이다. 장치내부에신체추적장치를포함하고있다. 43. 손장착형출력장치
20 출력 : 청각 고정형태의소리출력장치는스피커를이용하고, 머리장착형소리출력 장치로는헤드폰을주로이용한다. 가상현실에서의소리출력장치는 3차 원가상사운드를사용자에게들려줌으로써소리가어디에서발생했는지 를알수있도록해준다. 가상의공간이 HMD 를착용했을때, 눈앞에나타나고, 간단한조작으로 이공간을움직일수있는체험을해보자. 거리에따라물소리등사운드 가 3 차원으로출력된다 차원사운드출력
21 4. 가상세계구축을위한시각적컨텐츠생성 가상세계를만드는작업은실제우리가사는세계를컴퓨터안에다옮기 는작업이다. 즉, 눈으로보는세계, 소리로듣는세계, 손으로느끼는세 계, 냄새, 맛등이있다. 이중에서눈에보이는시각적인면이가장중요 하고전체의 70% 정도를차지한다. 컴퓨터의세계 입력 입출력하드웨어장치출력 몸동작추적 목소리및사운드 물리적힘 시각적디스플레이 목소리디스플레이 햅틱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장치가상세계의표현 실세계의가상세계화 컴퓨터생성 45. 가상현실세계구성
22 3 차원그래픽툴을이용한모델생성 일반적으로 3차원모델을생성하는것은 Aias TM MAYA, Autodest TM 3ds MAX 등과같은모델링저작도구를이용한다. MAYA 또는 MAX와같은 3 차원그래픽툴을이용하여모델을생성하기위해서는먼저무엇을만들 지를정하고스케치한다. 그리고폴리곤으로모델을구성한다. 모델에 색상을입히고, 행동을부여한다. 마지막으로가상공간에위치시킨다 차원인물생성절차
23 47. 행동부여하기 48. 다양한렌더링방법 ( 49) 와같이배경도인물과유사한과정을거쳐제작되어진다. ( 그 림 50) 은같은 3차원모델이라도날씨의변화를잘표현하게하기위해 다르게렌더링된결과를보여준다. 객체를가상공간상에위치시켜합성한다. 최종적으로제작된배경과사람등의
24 49. 배경제작방법 50. 날씨표현
25 51. 배경과인물의합성
26 표정및감정정보를이용한가상인간 가상인간을생성하는절차를좀더자세히알아보자. 신체부위에서가 장중요한얼굴표현을위해서는얼굴형상모델링과표정애니메이션과 정을거친다. 그리고동작정보트랙킹특수효과를이용하여배경및그 림자등을생성하고전체가상공간에합성하게된다. ( 52) 는이러한 가상인간이응용된예를보여준다. 52. 가상인간생성절차 가상인간에게필요한요소를살펴보자. 먼저보고듣고만지는것을통 해세상을느낄수있어야한다. 즉, 감각인식이필요하다. 이러한인식 을통해얻어진정보를분석해서감정및생각을부여할수있다. 생각과 감정을표현하기위해동작과실행을한다
27 53. 가상인간에필요한요소 ( 54) 는세종대학교 GVR 연구실에서개발한시스템으로인간의눈동 자의움직임을추적하여가상인간의눈동자움직임에적용한다. ( 55) 는같은모델을카툰렌더링으로표현한결과이다. 카툰렌더링은비 사실적인렌더링기법으로써보는이의흥미를유발시키는데사용할수 있다. 54. 사용자눈동자의움직임을가상인간의눈동자에적용
28 55. 얼굴의카툰렌더링결과 ( 56) 은인간의감정을표현하는사이버공간상의아바타를사실 적렌더링, 비사실적렌더링( 실루엣기반) 으로보여준다. 실제사용자의 눈동자움직임을트랙킹해서아바타에그대로표현한최종결과영상이 다. 56. 얼굴렌더링과눈동자애니메이션
29 ( 57) 은가상인간의다양한사례를보여준다. 57. 가상인간
30 3 차원스캐너를이용한모델생성 가상세계를구축하기위해서는다양한객체들이필요하다. 3차원스캐너 란실물로부터컴퓨터에서이용가능한정보( 색, 형태) 를획득하는장치 이다. ( 58) 은실제사람의발을 3차원스캐너를통하여입력하여 3 차원모델을생성한결과이다. 이러한스캐너의종류에는실제물체의표면을접촉하면서형태정보를 획득하는접촉식스캐너와물체의표면에레이져광선을쏘아형태및색 정보를획득하는레이져스캐너가있다. 실제사람의발 3D 스캐너로획득한모델 58. 3D 스캐너로획득한모델 ( 59) 와같은 3차원스캐너를통해모델을자동으로획득하려면먼 저, 3 차원스캐너를고정하여배치한다. 그다음 3D 모델로만들고자하 는물체를적당한거리에배치한다. 포커스를맞춘후스캐닝을시작한 다. 마지막으로획득한무수히많은점( 위치값) 들을적절히처리하여 3D 모델로완성한다
31 59. MINOLTA TM VIVID 910 3D스캐너
실감미디어 제작 전문인 과정 1기 결과보고서
관리번호 Ⅰ 사업개요 1. 사업목적 산업 분야에 디바이스, 콘텐츠 개발 를 지원하여 사업성과 확산 과 새로운 BM 개발 2. 지원분야 지정과제 과제 번호 과제명 지원금 16-001 모션플랫폼(6DOF)을 활용한 VR 시제품 개발 8천만원 이내 16-002 인터랙티브 가능한 360도 홀로그램 쇼케이스 시제품 개발 4천만원 이내 16-003 HMD와 트레드밀을
More information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가상환경과멀티미디어 9.1 가상현실의소개 9.2 가상현실기술의실현환경 9.3 가상현실의활용 9.4 증강현실 9.5 사이버스페이스 9.6 웹에서가상현실기술의활용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세계란상상의세계를현실과같이만들어내고인체의감각기관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01 ( ).hwp
남재현, 양승훈, 허웅, 김병규 Jae-Hyun Nam, Seung-Hun Yang, Woong Hu, Byung-Gyu Kim 1 서론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가개발되고마우스가광범위하게사용되기시작한후 여년동안컴퓨팅상호작용의패러다임은대체로변함이없었으며키보드와스크린상의포인터만있으면어떤식으로든제어가가능하였다 기존컨트롤러부터벗어나새로운인터페이스로향하게하는변화의조짐이만들어지면서새로운하드웨어인터페이스설계자들이잇따라등장함에따라기대감을높이고있다
More information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PX-8000 SYSTEM 8 x 8 Audio Matrix with Local Control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역에
More information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ePapyrus PDF Document
66 _ 국악기연구보고서 Ⅱ. 국악기 연주자 신체 불편도 조사 연구 1) 이아름(연구원) 1. 연구개요 과거에 비해 직업으로 인한 건강 장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화 되고 있는 직업병 발생률이 점차 늘고 있다. 직업병은 소위 근골격계질환이라 말할 수 있는데, 자연적인 질환 이라기 보다는 특정 반복 작업과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0- Smart & Green Technology Innovator 경선추 4-8. 실측기반인체아바타생성기술 본기술은이기종 (DSLR, Kinect) 멀티카메라로사용자를순간촬영하여얻은다시점영상에서사용자의 체형 ( 길이, 둘레 ) 정보를계측하고, 이를기반으로외형및모션표현이가능한개인형아바타를생성하는 기술로서, 기존 3D 스캐너와모션캡쳐장비를활용하는기술을대체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
More information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catalogue
KM International Product catalogue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PC본체 + 모니터 + 스피커 하나로 결합된 올인원PC 올인원PC는 일반 데스크톱 PC 대비 월등히 낮은 소비전력과 높은 공간 활용성으로 노트북과 더불어 최근 PC 트랜드를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 AA ( ) TV : ios ( ).. 2
: 2014... AA 1. 2. ( ) TV : ios ( ).. 2 ( ) TV : ios ( ).... 3 AA. `` 음악없음 을 To create 생성하기 a new 위해 group. 스피커를 choose some 선택하세요 speakers.. 모두 No 선택 Music + 음악없음 음악없음 Surround Group Soundbar 2 음악없음 완료
More information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More information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BCF6BEF7B1B3C0E75F342E687770>
넷째마당 가상현실기술의응용사례 학습목표 - 다양한분야에서가상현실기술이사용된예를살펴본다. 의료분야 : 가상해부학실습, 모의수술, 재활, 심리치료 국방분야 : 항공시뮬레이션, 항해시뮬레이션 엔터테인먼트분야 : PC 게임, 아케이드게임 제조분야 : 공장설계, 가상프로토타이핑, 어셈블리평가 로봇분야 : 로봇원격조작, 로봇프로그래밍 정보가시화 : 기상데이터가시화, 분자구조가시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중 개정 규칙안
영사기능사 출제기준 (필기검정) 직무분야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자격종목 영사기능사 적용기간 2016.07.01~2021.06.30 직무내용 영사는 극장과 그 외의 영화 상영 설비가 갖춰진 장소에서 문화콘텐츠를 극장 표준 품질로 상영하고 관련 장비를 관리하는 일이다. 필기검정 방법 : 객관식 문제 수 : 60문항 시험시간 : 60분 필기과목명 출제 문제 수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ensor Device Jo, Heeseung Sensor 실습 HBE-SM5-S4210 에는근접 / 가속도 / 컴파스센서가장착 각센서들을사용하기위한디바이스드라이버와어플리케이션을작성 2 근접 (Proximity) 센서 HBE-SM5-S4210 Camera Module 근접센서디바이스 근접센서는사물이다른사물에접촉되기이전에가까이접근하였는지를검출할목적으로사용 일반적으로생활에서자동문이나엘리베이터,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터치스크린 방식의 디스플레이(106) 상에 가상의 조이스틱(108a, 108b)을 좌우측에 하나씩 표시하고, 야구 게 임의 이용자가 상기 조이스틱(108a, 108b)을 조정하여 상기 야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이용자가 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63F 13/2145 (2014.01) A63F 13/20 (2014.01) (21) 출원번호 10-2012-0094000 (22) 출원일자 2012년08월28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2301267 A* JP2006129942 A* 2012년08월28일
More information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5\260\255 - \303\346\265\271\303\263\270\256)
게임엔진 제 15 강충돌처리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엔터티본구조의이해 콘솔입출력방법 본의위치좌표의획득 충돌오브젝트를이용한충돌처리기법 OgreOPCODE 를이용한충돌처리실습 본 (Bone) 뼈대애니메이션 (skeletal animation) 의기본구조. 위치와방향정보를가지고있는조인트. 본이여러개모여서 ( 트리구조 ) 하나의뼈대를이루게됨.
More information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BS-K1217-M□□-3012_ProductGuide_KR_PDF
READER/WRITER MADE IN JAPAN System [ASLINK ] S-K1217-M-3012..,.,....,,. S-K1217-M08-3012 S-K1217-M12-3012 S-K1217-M18-3012 S-K1217-M30-3012 2() () / 1 2 1 DC..,,.,,,..,....... ' ARW-04 (Ver.04-1.01 ),
More information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More information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6_5상 스테핑 모터_ _OK.indd
모델구성 적용모델 : 표준축형,, A 8K M 5 6 6 B Autonics motor 1: 은편축형만제공합니다. 2: Standard 결선방식은주문사양입니다. ( 단, 24각, A4K-G564(W), A8K-G566(W) 은제외입니다.) 모델구성 Q-42 모터형식 적용모델 : 기어드일체형,, 로터리액츄에이터형, 로터리액츄에이터 + A M 5 최대허용토크 모터상수
More information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REP - CP - 016, N OVEMBER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
1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stogram and ROI Extraction using SURF 류동성 Ryu Dong-Sung 부산대학교 그래픽스 연구실 dsryu99@pusan.ac.kr
More information임상검사를위한안구의움직임을검사함에있어외부에서자기장이형성되고, 이것을유도전류로측정하여안구의움직임에따른회전각도가그대로유도되는전압의크기로측정하므로, 복잡한신호의보정없이피검자의안구운동을편리하게검사할수있으며, 피검자가눈을감거나안구를가리는상황에서도안구의움직임을정확하게측정할수있다.
(51) Int. Cl. A61B 3/113 (2006.01)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6 년 09 월 25 일 10-0627929 2006 년 09 월 18 일 (21) 출원번호 10-2004-0032297 (65) 공개번호 10-2005-0107105 (22)
More information<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영상/전시 1. 아이언맨의 움직이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Displair 막심 카마닌이 설립한 기업 '디스플에어(Displair)'사가 가습기 원리를 이용한 허공 터치스크린 '디스플에어(Displair)'를 개발함. 공기 중에 나노단위의 물입자를 분사해 만들어낸 반투명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의 제품으로, 디스플에어사는
More information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001-01/2016-USD-KOR : 지금까지 가장 휴대성 높은 3D 스캐닝 포커스 : 문화유산 보존 문화적 대상물을 스캔 및 복제하고, 후손을 위해 보존함과 동시에, 컬렉션 디지털화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 가능케 합니다. 사진 : 케냐 고생물학적 현장에서의 1,800,000년 된 대형 악어 스캔 작업 현장 코 다 일의 3D 모델 Artec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win8_1±³
1 2 3 4 5 6 IDG Tech Library 7 8 9 ITWorld H ow To 마트글래스 기능은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플레이한 하우스터프웍스(HowStuffWorks) 내용을 추적해 주고, 성취표나 추가 비디오 콘텐츠 하우스터프웍스 윈도우 8 앱은 기본적으로 하우 등 보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PC를 Xbox 360의 스터프웍스 웹 사이트의 모든
More information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01
IM-A900S 사용 설명서 01 사용하기 전에 라이선스 DivX 비디오에 관하여 DivXR 는 Rovi Corporation의 자회사 DivX, LLC가 개발한 디지털 비디오 포맷입니다. 본 제품은 DivX 비디오 재생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공식 DivX CertifiedR 기기입니다. 자세한 정보 및 일반 동영상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20 - - 204 - 서론 최근 컴퓨터 관련 하드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의류산업 전반에 걸쳐 차원 인체 및 의복에 대한 연 구와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차원 가상의 복은 패션산업 뿐만이 아니라 영화 게임 사이버 쇼 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상업적으로 활용되고 있 다 미래의 패션산업은 와 접목되어 옷을 구매할 때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도 차원
More information-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Circular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6.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2.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Circular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Circular
More information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mobile_guide_SA
네이버 모바일배너 모바일 네트워트 GUIDE AD GUIDE Version 1.0 03. 적용위치 04. Appendix 목차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01/03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네이버 모바일배너는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More information<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갠트리의헤드로부터방사선을조사하는선형가속기에사용되고, 상기헤드에설치되고, 방사선이조사되는환자의치료중심을향해레이저를쏘고환자의체표면에서반사된레이저를감지하여환자의체표면까지의거리를측정하는레이저거리측정기 ; 상기레이저거리측정기의데이터를수신하여 SSD(sou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A61N 5/1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107105 (22) 출원일자 2014 년 08 월 18 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12024909 A* JP2012501792 A* US20100280374 A1
More informationMotor Control Solution
Motor Control Solution 마이크로칩에서는 Stepper, Brushed-DC, AC Induction, Switched Reluctance Brushless-DC 등모터종류별특성및동작방식에맞는 MCU가준비되어있어, User가 Motor를이용한 Application을개발하려할때에가장적절한 Solution을제시해줄수있다. 이중 FFT나 PID연산등정밀한모터제어를실행하기위해꼭해주어야하는빠른
More information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디지털이미지와컴퓨터그래픽스 2010.03.25 첨단영상대학원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02-820-5823 http://cau.ac.kr/~kjpark, http://graphics.cau.ac.kr/ Topics 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디지털이미지 모델링 모션그래픽스연구실 (http://graphics.cau.ac.kr/)
More information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HD-SDI, HDMI Matrix 소개 2016. 01.21 기술연구소 DK VASCOM 영상제작송출시스템 - 대경바스컴의영상제작송출시스템블럭다이어그램 입력부영상분배 / 영상제작송출부 HDMI/ HD-SDI Digital 3D Studio Mixing Master HSM-3005AV HDMI/ HD-SDI ATM3101HS NTSC Modulator ATC3108S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BFB5BBF3C1A4BAB8C3B3B8AEBDC3BDBAC5DB20BFACB1B82E687770>
Black Key Region Cr R Linear Key Region θ White Key Region Cb θ Table θ Table for Chroma Suppress 1 255 0 θc θ Table for Linear Key θs θw1 θs θw2 Radius Table R Table for Chroma Suppress 1 255 0 Rc R Table
More information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TOFD Time Of Flight Diffraction
Argus 목 차 1. 머리말 2. 일반초음파탐상검사 3. 자동초음파탐상시스템 (TOFD) 1) 탐상원리 2) 시스템구성 3) 적용코드 4) 적용사례 4. TOFD 의장단점 1. 머리말 각종 PLANT 제품의재료와용접구조물의품질확보를위한수단으로비파괴검사는오래전부터많이적용되어왔다. 일반적으로비파괴검사는제품의내부결함검출 (Volumetric Insp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유니티와아두이노를활용한 VR 컨트롤러개발 Part 06 헬로앱스코딩교육 김영준 공학박사, 목원대학교겸임교수前 Microsoft 수석연구원 splduino@gmail.com http://www.helloapps.co.kr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public GameObject CubeObject; public GameObject MyCamera;
More information<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9DAB1E2C7F6>
가상현실기반실감형콘텐츠기술동향 박기현테크빌교육 에듀테크연구소장 가상현실은오랜동안차세대콘텐츠기술로주목을받아왔다. 오큘러스가창의적아이디어로광학시스템의설계를개선하여착용형디스플레이장치의몰입감을혁신적으로개선한제품을내놓자관련시장은폭발적성장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가상현실시스템은엔터테인먼트분야와교육분야에서새로운사용자경험을촉발하는실감형콘텐츠를선보이며미래시장을선도하고있다. 본고에서는가상현실기술을기반으로한실감형콘텐츠기술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14김상연ㆍ임성민ㆍ김도윤ㆍ이재협.hwp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3호-2010년 9월 가상현실을 위한 몰입형 멀티채널 디스플레이 * 김 상 연 ** ㆍ임 성 민 *** ㆍ김 도 윤 **** ㆍ이 재 협 ***** Immersive Multichannel Display for Virtual Reality Kim, Sang YounㆍIm, Sung MinㆍKim, Do YoonㆍLee, Jae
More information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마이크로시스템제작 lecture1. 강의소개및 MultiSIM 선덕한 마이크로시스템 1
마이크로시스템제작 lecture1. 강의소개및 MultiSIM 선덕한 마이크로시스템 1 1. 강의소개 1.1 목표 Ø 강의소개 Ø MultiSIM 소개및기본 Tool 사용방법 1.2 강의평가방법 Ø 출석 20% Ø 과제물 50% (Term Project) Ø 기말고사 20% Ø 수업참여도 10% 마이크로시스템 2 1.3 연락처 E-Mail : sundukhan@hanmail.net
More information<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8) 의 팔찌장신구는 단위면적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만들고, 이를 원형으로 배열하여 디자인하였다. 팔찌의 내 경을 60mm로 최소화하여 어린이나 손이 작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장신구구조물의 내부 형태에 예각으로 조각부분을 주어 3D 프린터로 출력하였 다. 의 조형물은 내부공간을 최대한 비우고, ABS 소재의 가벼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