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영토안의이스라엘 유대인자치주 (Еврейская автономная област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러시아영토안의이스라엘 유대인자치주 (Еврейская автономная область)"

Transcription

1 러시아영토안의이스라엘 유대인자치주 (Еврейская автономная область)

2 러시아영토안의이스라엘 유대인자치주 (Еврейская автономная область) I. 종합개관 1. 개관 1.1 위치 그림 1 유대인자치주위치 2) 2)

3 유대인자치주는러시아의극동지역내북위 48.29, 동경 에위치하며하바롭스크변강그리고아무르주에둘러싸여있다. 자치주의면적은 36,000 km2이며, 이는러시아총영토면적의 0.2% 남짓으로그비중이미미하다. 시베리아에인구가대체적으로적은것에서예측해볼수있듯이, 2009 년현재러시아총인구의 1.3% 가이곳에거주한다. 이름에서도알수있듯이 1934 년자치관구가처음성립될당시에는유대인들이모여살수있도록계획되었다. 이곳의중심도시인비로비잔은하바롭스크에서 162km 떨어져있고, 시베리아횡단열차가지나가는길목에놓여있다. 1.2 일반개황 표 1 유대인자치주일반개황 공식명칭 행정중심 유대인자치주 3) (Еврейская автономная область) 비로비잔 (Биробиджан) 면적 36,000 km2 ( 러시아전체면적의 0.02%, 연방주체중 60 위 ) 설립일 1934 년 5 월 7 일 인구 176,600 명 ( 인구센서스 ) 민족구성공용어행정수반의회의장연방관구경제지구 러시아인 (89.93%), 우크라이나인 (4.44%), 유대인 (1.22%) 등러시아어, 이디시어알렉산드르비니코프 (А.А. Винников) 아나톨리표도로비치티호미로프 (А.Ф. Тихомиров) 극동연방관구극동경제지구 지역총생산 (GRP) 253 억루블, 1 인당 GRP: 136,834 루블 (2009 년 ) 주요산업 광산업, 임업, 농업, 섬유및식품가공업 주요자원광물 ( 주석, 규석등 ) 주요도시 비로비잔 (Биробиджан) 3) 자치주 : 민족적특성에의해형성되었으며문화, 언어및일부경제적자치권이허용된다. 유대인자치주 : 현재러시아의유일한자치주이며, 러시아유대인의역사적측면에서는유대인을위한최초공식영토라는데의미가있다.

4 2. 자연환경 2.1 자연지리 그림 2 유대인자치주의지리 4) 유대인자치주는내륙에위치하고있으며, 산과평야그리고강으로구성되어있다. 북서쪽에는산맥이자리하고있으며, 이는지역의 1/3 을차지한다. 소싱안링산맥, 수타르스크산맥, 폼페예프산맥, 스추키산맥들이같은방향으로나열되어있으며이것은극동의대부분의산맥들과나란한방향으로향해있다. 이지역의산들은높지않으며완만한왕관모양을하고있다. 제일높은곳은자치주의북쪽에위치하며비니강에의해깊이파인계곡이가파른지형을이루고있다. 가장높은산은자치주의제일북쪽에있는스투디엔체스크산 (1,421m) 이다. 주요봉우리로체스부콘댜 (1,360m), 브디르 (1,207m), 차르 (1,103m) 등이있다. 남부및남동부지역에는중아무르충적평야가펼쳐져있다. 평야지대는비잔강분지와아무르강변지역의두부분으로나뉜다. 2.2 기후와식생 전반적으로러시아시베리아지역의기후가그러하듯이이곳은한국에비해서는 4)

5 춥다고할수있다. 그러나시베리아지역에서유대인자치주지역의기후는몬순 5) 의특징을가진대륙성기후로서러시아전반적인기후에비해상대적으로대륙의따뜻한기단이지배적이다. 겨울은한랭하고건조한북서풍이대부분이나때때로북극지방의대기가침입하기도한다. 하천의경우여름에는수량이많아져수위가높아진다. 이지역은극동지역에서가장양호한기후를갖는곳중하나이다. 겨울은춥고건조하며눈이많지않다. 여름은동아시아몬순의영향으로덥고습하다. 1 년중 7 월이가장더우며 (20 ~40 ), 1 월이가장춥다 (-49 ~-24 ). 겨울은약 152~165 일이다. 9 월 20 일 ~10 월 7 일에서리가내리며, 10 월말에는눈이쌓인다. 연강수량의 85% 가여름에집중되어있으며 (7 월말 ~8 월초 ), 초여름은건조하다. 장마철에는강이범람하여홍수가발생한다. 이곳의날씨는숲과풀이자라기좋아농업에적합하다. 이지역은풍부한천연자원과비옥한땅을가진것이특징이다. 기본적인식생은아무르주또는남부하바롭스크지역과유사하다. 북쪽의산에는나무들이무성하고금, 구리, 납, 아연등갖가지광물자원이풍부하다. 그림 3 유대인자치주의기후 6) 5) 몬순 : 계절성기후라고도하며, 계절풍의영향을받는기후이다. 겨울에는대륙에서건조한바람이불어건계에해당하고, 여름에는해양에서바람이불어우계에해당한다. 6)

6 3. 자치주기 유대인자치주의깃발은하얀색바탕의직사각형에무지개가수평선으로그려진모양이다 년 10 월에채택되었으며, 흰색바탕은이스라엘국기의흰색을상기시키며, 7 개의선은유대종교의식에쓰이는촛대 (Jewish Menorah) 의 7 개가지를상징한다고한다. 일반적으로무지개는다양성을상징하는데쓰이는데그런의미에서왜무지개를깃발에넣었는지에대해서도생각해보게한다. 그림 4 유대인자치주깃발 7) 4. 자치주문장 유대인자치주의문장은청록색의프랑스전령관의방패이다. 위아래부분의파란색줄은비라강, 비잔강을상징한다. 가운데에는황금색우수리호랑이가있는데호랑이가오른쪽을바라보고있다. 이것은이곳의특이한역사와지역발전의독창성을의미한다. 그림 5 유대인자치주문장 8) II. 상세개관 1. 역사 1.1 반유대주의 제정러시아시대의반유대주의유럽지역 ( 영국, 독일, 프랑스등 ) 에서는반유대주의가국가의편의에따라간헐 7) 8)

7 적으로존재해왔던반면, 러시아의반유대인주의적성향은꽤오래전부터그리고꾸준히존재해왔다. 특히, 이반 4 세바실리에비치, 곧 폭군이반 ( ) 은기독교로의개종을거부하는유대인들을수장시키기도했고, 18 세기말폴란드가러시아에편입되기전까지공식적으로유대인들은러시아의영토에거주할수없었다. 9) 소련이수립되고유대인자치주가성립될즈음에도유대인들은러시아인이될수없었고영원한외국인으로취급되었으며, 추방또는혐오 10) 의대상이되어왔다 소련시대 1917 년혁명이전부터볼셰비키세력은유대인문제에대해서생각하지않을수없었다. 사실트로츠키를비롯하여당시혁명주도세력에느유대인들이다수포함되어있었다. 당지도부는권력획득의방식이이전과는다를수있다는생각에소수민족들과의원만한관계를유지하고있어야만했다. 유대인의문제에있어서도마찬가지였으며, 볼셰비키세력은유대인문제를해결하려는노력을보였다. 혁명시기를거쳐소련시대에들어와서까지정부의지도층은유대인문제해결책을고심해왔으나, 이들의결론은다소모순적이었다. 이는유대인문제의존재를무시하면서도이를해결해야했던당시지도층의고민때문이었다. 일찍이레닌에의해서 국가는아니지만분리된 (a sect, and not a nation) 형태의유대인문제에대한대안이마련되었는데이것은 30 년대에와서야현실화되었다. 당시비로비잔은유대인문제해결에가장적합한방안이었다. 정책결정자들은유대인자치주를통해유대인들을한곳에고립시켜감시하고이들의농민화가민족의러시아동화로이어지기를바랐다. 외국인으로만취급되어왔던유대인이소련내에서자치주성립등을비롯하여권리의확대를이루었다고는하지만여전히여러제한에부딪혀야했다. 자유롭게이동하지못하고민족언어인이디시어를쓰지도배우지도못했다. 비슷한기간동안소련내다른민족들 ( 독일인, 리투아니아인, 프랑스인, 폴란드인등 ) 의경우자신의언어를후대에게교육할수있는학교도설립할수있었으나유대인에게는허락되지않았다. 정부는각종행정적이유를대면서이를거부했다. 9) 폴존슨 ( 김한성옮김, 2005), 유대인의역사 2, 살림출판사, pp , ) 러시아의유대인에대한혐오는종교적인이유가주요요인으로파악된다. 유럽지역의국가들처럼유대인들이거주하면서경제적, 사회적기득권을장악한적이드물며, 그러한사례가있었다고해도 세기이후에들어와서생겼던문제로보이므로그이전부터있었던러시아의유대인혐오가설명되지않는다. 따라서, 러시아정교회가기독교의한줄기인만큼유럽에서와같이예수의희생을치르게한유대인을악마화하는사조의영향으로이러한현상이일어난것으로보인다.

8 러시아는지속적으로반유대주의적성향을지켜왔지만시기에따라서약간씩의차이가있었다. 스탈린시대에는전반적으로탄압이심했고이스라엘국가가건립된 1948 년즈음에는반셈족주의 (anti-semitism) 11) 와반유대주의가강화되었다. 이는국가건립으로인한소련내유대인들의열렬한민족적반응이스탈린을비롯한정부지도층을자극했기때문이다. 흐루시초프시대에는스탈린시대의제약과탄압이어느정도느슨해지는듯했다. 그러나기본적인반유대주의또는유대인문제부정의기조는계속유지되었다 년이스라엘이친소련아랍국가들과의전쟁에서승리하고, 이에대해소련내의유대인들이열렬한반응을보이자, 소련내에서반이스라엘, 반시오니즘 (anti-zionism) 12) 등의성향이강화되었다. 13) 그러나이전처럼탄압이심하지는않았으며, 1980 년대후반까지소련의지도자들은유대인문제에큰관심을기울이지않았다. 고르바초프정권에들어와서유대인들은더큰자유를누리게되었다. 유대인들은점차소련지역에서문화활동을할수있게되었고이스라엘을포함한외국에있는유대인들과의접촉이가능해졌다. 또한, 유대인들의이민이가능했다. 고르바초프의 개방정책 (open-door policy) 은유대인들의국외이주를유발하였다. 즉, 소련시대에는불가능했던 사회주의에덴동산 (socialist garden of Eden) 으로부터의탈출이가능했다. 1.2 유대인자치주의형성 14) 제정러시아시대 17 세기중반부터러시아인의프리아무리예 (Priamurye, 아무르주, 하바로프스크변강, 유대인자치주 ) 지역으로의진출이점진적으로이루어졌다 년 6 월바실리포야르코프가아무르강을따라배를타고이동하면서이근방의강이름을지었고, 이후예로페이하바로프가러시아의영향력을강화시켰다. 이무렵부터인구가늘어나기시작했다. 곧이곳으로카자크인, 자유산업주의자, 소작농, 분열운동가 (Раскольник) 들이정착하기시작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19 세기까지만해 11) 민족적, 문화적, 종교적이유로유대인을배척. 절멸하려는사상 12) 시오니즘은유대인민족주의정치운동가들이내세운사조로유대인들의땅, 주권의존재를주장하는사조다. 이에대한반대가반시오니즘인데다양한형태로나타난다. 13) 이후소련에서유대인문제가 Zionist 문제로바뀌어불리게되었다. 소련의반유대주의운동은유대인들사이에서러시아혐오주의 (Russophobia) 를일으킨것으로보인다. 14) 서기 70 년로마의정복으로시온동산에서추방되어세계로뿔뿔이흩어진유대인에게자치주가부여된것은유대인문제해결및시베리아개발을꾀한소련의이주정책때문이었다. 사람이살지않던황무지였으며, 겨울이 7 개월이나되고한겨울에는영하 40 도까지내려가며, 습지가많아여름이면모기떼가극성을부리던이곳을소련은유대인의머리와손으로개발하려고했다. 만주괴뢰정권을세운일본도한동안만주쪽에 5 만명의독일계유대인의이민을받아들이려한적이있었다. 비록실패로끝났지만그들의기발한착상은바로소련의경우를본뜬것이었다.

9 도이지역의인구는여전히희박했다. 20 세기에들어와서러시아가본격적으로극동지역의경제적가치를알게되면서인구의대량유입이이루어졌다. 이곳에서의유대인의정착은아무르강변의정착역사와밀접한관계를맺는다 년노동하는유태인정착위원회 (KOMZET) 가설립되어유대인이거주할곳과이들이농업에적응하는방법을찾는역할을했다. 처음에는크림지역, 우크라이나, 스타브로폴, 스몰렌스크및프스코프근처등을찾아보았으나실패하고프리아무리예지역의비로비잔지역이알맞다고결정하였다 년 5 월우크라이나, 벨라루시, 중부러시아등에서유대인들이치혼카야역을통해들어왔고역근처 ( 나중에비로비잔시 ) 를중심으로정착하기시작했다. 자치주가계획되던초기에다양한지역의유대인들 ( 아르헨티나, 리투아니아, 프랑스, 라트비아, 독일, 폴란드, 팔레스타인 ) 이소련을민주주의국가로생각하고이곳으로들어왔다. 당시리투아니아, 벨라루시, 우크라이나등유럽쪽러시아영토에약 400 만의유태인이살았다고한다. 러시아인들사이에전통적으로반유대주의가강해유대인들은상트페테르부르크나모스크바등대도시에진출할수없었다. 이후볼셰비키혁명에트로츠키, 스베르돌로프, 지노비예프등쟁쟁한유대인들이적극가담하면서유대인의영향력이커지기시작했다. 이런변화에힘입어신생소비에트정부는 1924 년유대인자치관구역을만들기로하고이곳에학자들을보내타당성을조사했다. 본격적인이주는 1928 년부터였다. 멀리폴란드에서도왔지만주로벨라루시와우크라이나에서의이민이많아 10 년새약 4 만명까지육박했다. 이들은주로농사를지었는데기승을부리는모기떼와 7 개월이나되는긴겨울추위로정착에어려움을겪어야했다 년부터 1933 년까지 22 만 3 천명이이곳으로왔다 년 5 월 7 일하바롭스크지역이형성되면서자치주는이지역으로편입되었고, 자치주가공포되었다 소련시대 15) 1934 년 5 월비로비잔군이유대인자치주로되지만이곳주민들은 1936 년반유대주의정책을편스탈린치하에서혹독한탄압을받았다. 비슷한시기극동의한인들이그랬듯이시인, 작가등유대인지도자들이대거연행되어수감되었다. 유대인학교와도서관, 예배당이폐쇄되었고누구도히브리어를쓸수없었다. 다른민족들이그들의모국어를교육할수있었음에도불구하고유대인들은아이들에게히브리어를교육할수없었으며, 학교의설립도각종핑계를대며허가를 15) 같은기간카자크인을비롯하여고려인이현유대인자치주지역에서농사를지으며살았다. 유대인의유입으로한국인은다른곳으로이동해야했다고한다. 이러한내용이김진명의소설 몽유도원 에간략히소개되어있다.

10 내주지않았다. 대 ( 大 ) 조국전쟁 ( 제 2 차세계대전 ) 초기이지역에서전쟁물품을생산하기시작했다. 타이어, 지뢰, 자동화물차, 무기, 군복등을생산했으며, 식품, 기념품등을제조하기도했다. 이기간동안 7,000 명이죽거나실종되었다. 전쟁후지역사회에서의문화및산업등이형성. 번영했다. 비로비잔에신발공장과제과공장, 곡물가공공장등이운영되었고이밖의지역에서시멘트 ( 텔플로조르스크 ), 주석공단 ( 히간 ) 등생산이시작했다. 1960~1980 년대는경제가안정적으로발전하였다. 새로운기업들이설립되었고기존의기업들은구조조정되었다. 곡물수확콤바인들, 다양한공산품, 가구, 양말이생산되었으며, 생산량이증대했다. 신발, 의류, 식료품, 육류, 유류생산기업들도성장했다. 이기간에특히농업에주요관심이이루었으며축산업이발달했다. 또한, 이지역은극동지역에서목재등의원자재, 경공업, 농업기계, 전력변환, 농업식품등의필요를충족시켜주는중요한역할을했다. 유대인자치주는하바롭스크변강의한부분이었으며 1991 년자치주로선포되었다. 이로써러시아연방의독립된주체가된것이다. 1.3 유대인자치주의존폐문제 유대인문제해결이라는측면에서유대인자치주라는대안에대한평가는일반적으로부정적이다. 그이유는첫째, 유대인정착지가너무외진곳에있다는점, 둘째, 반면에유대인들의당시근거지는서부에있었다는점, 셋째, 소련의정책일관성결여, 넷째, 1936~1939 년에있었던유대인자치주를포함한소련전지역에걸쳐일어난엄청난숙청, 다섯째, 유대인과비로비잔간의감정적, 역사적, 민족적연관성부재등을들수있다. 16) 당시정부는유대인들의이주를부추기기위해각종혜택을홍보하고지원을한다고했지만실질적으로그들이받은지원은없었으며, 혹독하고미비한환경뿐이었다. 또한당시이지역으로유입된유대인들은임대, 상업, 자금대출, 주류 ( 보드카 ) 판매등에종사하고있었는데소련의정책결정자들은이들을강제로농민화 (agrarianization) 하려고하였다. 정책결정자들의입장에서는금융및상업에종사하는유대인의수를줄이며, 러시아에동화시키려고하였으나유대인의입장에서는농업에적응하기가쉽지않았다. 따라서, 이주정책을활발하게펼쳤던 1930 년대에는유대인의수가 3~4 만가까이에이르렀지만유입된총유대인인원의거의 60% 에이르는수가곧이지역을떠나근방에더살기좋은곳으로떠나갔다고한다. 17) 즉, 강제적농민화와유대인고립정책은 16) Pinkus(1988), The Jews of the Soviet Un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75-76

11 이들을유대인자치주에농민으로안정적으로정착시키는데성공하지못한것으로평가된다. 18) 유대인자치주는하바롭스크변강으로통합될가능성이커지고있다 년유대인자치주로선포된것은민족적인이유때문이었지만소련붕괴이후유대인들은거의미국이나이스라엘등타지역으로이주했기때문에남아있는유대인들은그리많지않다. 따라서이러한현상은애초에유대인자치주가만들어진동기와도부합하지않으며현재러시아연방정부의연방재구성 ( 통. 폐합 ) 작업의추세로볼때다른주로통합될가능성이많은것으로보인다. 유대인자치주가완전히없어질것인지아니면하바롭스크변강의하부조직으로통합될것인지는두고보아야할것이다. 2. 정치 2.1 행정부 자치주지사와부지사 유대인자치주의행정수반인알렉산드르아로노비치비니코프 (Александр Аронович Виников) 는 2010 년부터유대인자치주지사로재임중이다. 그는 1955 년 10 월 6 일하바롭스크지역에서태어났다 년하바롭스크국립사범대학교에서노어노문학전공으로졸업하였고, 2003 년하바롭스크국립경제및법학아카데미에서법학석사학위를받았으며, 2005 년법학박사학위를취득했다. 1977~1978 년에는교사로활동하였으며 1978~1991 년콤 그림 6 유대인자치주주지사알렉산드르비니코프 19) 17) Robert Weinberg(1995), Jews and Jewish Life in Russia and the Soviet Union, Yaacov Roi edited, The Cummings Center for Russian and East European Studies, p 년에 19,635 명의유대인이유입되었는데 1933 년이중 11,450 명즉 60% 가이전에살던곳이나극동의다른지방으로이동해갔다. 18) Ibid, p 년대소련은빠른산업화와도시화를추진했다. 따라서처음세번의 5 개년계획기간동안수백만명의소작농들이재산강탈또는집단화되었고, 반면지방의거주자들은도시또는새로운산업지역으로이동해갔다. 특히정부정책결정자들은극동지역으로의인구이동에힘썼다. 이유래없는이동이이루어지는와중에정부가유대인자치주를설립함으로써, 즉유대인을농민화함으로써유대인문제를해결하려고한것이다. 30 년대소련의극동지역이주정책은 극동지역경제발전 을위한의도가주를이루었으나유대인을극동지역으로이주시킨정책의주요의도는 유대인문제해결 이었다. 즉, 유대인을러시아의중심부 (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우크라이나, 폴란드등의지역 ) 로부터멀리떨어진곳으로한데모아고립시킴과동시에농민화를통해그들이민족적정체성을잃고러시아에동화되기를바라는의도가있었다. 19) 유대인자치주공식홈페이지

12 소몰과정당활동을하였다. 1991~1996 년에는레닌스키지역농업협회부회장, 로고스보험회사의레닌스키지역지사장등을역임하였고 1996~1999 년에는유대인자치주정부의소기업지원및발전, 소비자시장, 서비스, 경영지원부의국장을역임하였다 년부터지사로임명되기전까지비로비잔시의시장을역임하였으며, 2010 년 2 월메드베데프대통령이유대인자치주의지사로임명하였다. 자치주의부지사는겐나디알렉세예비치안토노프 (Антонов Геннадий Алексеевич) 이다. 2.2 입법부 유대인자치주의의회는 5 년임기의 16 명의의원들로구성된다 년제 4 대총선이진행되었다. 의회에는입법및사법정책위원회, 사회경제정책위원회, 예산및세금위원회, 농업정책. 환경관리및생태위원회가있다. 주요정당은러시아자민당, 통합러시아당, 러시아공산당, 정의러시아당등이며, 지부형태로형성되어있다. 그림 7 유대인자치주의회의장아타톨리티호미로프 20) 의회의장 현재유대인자치주의회의장은아나톨리표도로비치티호미로프 (Анатолий Федорович Тихомиров) 로비로비잔에서태어나소아과전공으로하바롭스크국립의대를졸업했다. 이후경제학을전공하였다 년유대인자치주의지역민건강보험기금의이사장을역임했다 년유대인자치주의회의장이되었다 년유대인자치주제 4 대총선에서의장으로재선출되었다. 2.3 사법부 유대인자치주의사법부는법원, 중재법원, 군사법원, 치안법원등으로구성된다. 비로비잔에위치한유대인자치주법원의법원장은아나톨리이바노비치페르민 (Анатолий Иванович Пермин) 이며, 부법원장은두명으로옐레나블라디미로브나프쉬키나 (Пышкина Елена Владимировна) 와나탈리야세메노브나세르가 (Наталья Семеновна Серга) 이다. 비로비잔에는총 5 개의치안법원 21) 이있다. 20)

13 3. 경제 3.1 경제개황 유대인자치주는극동지역남부의아무르강유역에위치하며, 아무르주및하바롭스크변강과함께프리아무리예라고불린다. 극동의중심부이며극동개발의거점으로행정, 경제, 군사의중심지이다. 러시아연방국내총생산에서유대인자치주가차지하는비율은 2000 년부터 2008 년까지 0.001% 에미치지못하는미미한수준이다 ( 표 2). 또한, 이지역의총생산증가율은 2000 년대러시아국내총생산의증가율과비교하여상당히점진적이라는것을알수있다. 유대인자치주의총생산량은극동지역에서도그리큰비율을차지하지못하고있다. 표 2 러시아국내 / 지역총생산 22) ( 단위 : 백만루블 ) 러시아연방 21,625, ,903, ,258, ,444, ,063,607.9 극동연방관구 23 ) 유대인자치주 비율 ( 유대 / 연방 ) 비율 ( 유대 / 극동 ) 826, , ,277, ,547, , , , , 극동지역의경제발전은러시아혁명이전의시대나소비에트연방시대나거의변화가없었다고할수있다. 제정러시아는극동지역을태평양방면으로의군사적최전선이라고보았고, 그후소비에트연방도계속해서이지역을군사작전의후방기지로삼았다. 극동지역에는풍부한천연자원이존재하였으나, 1860 년대부터이곳에개발자금을투입하기위한어떠한검토도하지않았다. 왜냐하면극동지역은 21) 치안법원이라는말이좀생소할수있는데이는역사적으로왕정시대에나타난제도로보인다. 일어난사건에대해서재판을하는권한은본래왕에게주어졌는데왕이각지역에서일어난사건들을일일이찾아다니며재판을해주지못하여중앙정부에서권한을위임받은이가각지역에서의사건재판을대신하는것으로고안된제도이다. 러시아와같이넓은영토를가진국가에서는더욱필요한제도였다고생각된다. 이러한역사적배경으로만들어진것이치안법원이다. 22) 23) 사하공화국, 캄차트카변강, 연해변강, 하바롭스크변강, 아무르주, 마가단주, 사할린주, 유대인자치주, 추코트카자치관구

14 모스크바에서너무나멀고인구도매우적었기때문이다. 20 세기초에이르러서야비로소농업개혁을실시하였고, 광대한농업용지를개척해야할필요성에따라서극동지역을개발하려는노력이시작되었다. 이것을계기로이지역으로의인구이동이시작되었다. 이지역의대외무역액은러시아의다른지역보다적은편인데수출은나무또는종이, 수입은자동차. 장비. 운송기기, 의료. 신발, 식료품이큰비중을차지한다. 러시아관세청극동세관의통계에따르면, 유대인자치주의 2009 년교역액은 2,900 만달러 ( 수출 1,300 만달러, 수입 1,600 만달러 ), 2010 년은 4,600 만달러 ( 수출 900 만달러, 수입 3,800 만달러 ) 로서중국과의교역이 95% 이상을차지하고있다. 3.2 주요산업 24) 유대인자치주는농업이발달해있으며소맥, 메밀, 대맥, 사료용청채 ( 풋나물 ), 사료용옥수수등이파종된다. 축산으로소와순록이사육되기도한다. 25) 이지역농업생산량은 90 년대부터꾸준히증가하였고 2009 년에는 4 조 6,790 억루블을기록했다 년 11 월 9 일 러시아신문 기사에의하면유대인자치주에서의콩수확이엄청늘었다고한다. 자그마치 6 만 4 천톤이라고하는데이는유대인자치주의평년수준보다훨씬높은수치이다. 또한, 유대인자치주는 2015 년까지 10 만톤을목표로하고있다고하는데즉, 이지역의더활발한농업발전성과가기대된다고할수있다. 26) 비로비잔근처에는주석을포함한다른광물을채굴및제련하고있다. 아래의표를보면유대인자치주에는교통. 통신부문이경제의가장큰부분을차지한다는것을알수있다. 그다음은국방 ( 군수산업 ) 과농. 축. 임업이큰부분을차지하는것을볼수있다. 비로비잔등을중심으로기계공업이발달하였는데금속절삭기, 단조기계, 변압기, 콤프레서, 기중기, 해양. 하천선박, 에너지관련기기, 수송기기, 농업기계등이대규모로생산된다. 또한, 이들지역에서는제분, 제과, 맥주, 알코올, 음료, 유제품등이제조된다. 24) 프리아무리예지역의주요산업은광공업과농업으로극동지역광공업생산액의 1/3, 농업생산액의 1/3 이상을차지한다. 광공업의중심지는지역내총생산액의 60% 을차지하는하바롭스크변강이며농업은극동지역농업생산액의 18% 를차지하는아무르주가중심지이다. 광공업이발달한하바롭스크변강은채굴업의비중이극동의평균치보다낮으며광공업의비중이비교적적은대신제조업비율이높다. 제조업중에서도기계공업, 정유. 석유화학, 목재가공, 식품가공업이발달했는데극동지역의광공업생산에서철강. 압연제품. 석유화학제품의대부분과기계제작의약 45%, 목재. 제지의약 40%, 속옷제품의대부분, 그리고러시아에서생산되는주석의약 20% 를생산한다. 특히이곳에는극동지역군수산업의주요부분이집중되어있다. 25) 원학희외 2 인, 러시아의지리아카넷, 2002 p )

15 표 3 지역총생산구조 (2008) 27) ( 단위 : %) 농축임업 유용광물채취 제조 전력생산및배분 건설 경제부문별비율 교통통신 부동산 국방 교육 건강보험및사회보장 러시아연방 극동연방관구유대인자치주 기타 총계 아래표는유대인자치주내에서활동하는주요기업들의목록이다. 이지역의주요기업들이활동하는분야를알면주요사업을파악하는데에도도움이될것이다. 아래표를살펴보면삼림또는광물자원을위주로운영되는기업들이많이보여앞서언급한바대로유대인자치주에서임업과광업이발달했음을엿볼수있다. 표 4 유대인자치주내주요기업 28) 기업명 생산물구분 비로비잔전기발전소, 하바롭스크에네르고회사지점 킴카노 - 수타르스크광석가공회사 우슈문스크카리에르회사 브루사이트채석회사 비로비잔전력수송회사 열, 전력아연-광석농축물갈탄브루사이트, 비광물건축자재전력수송 달셀마쉬비로비잔콤바인공장 / 회사곡물콤바인, 사료곡물수확기계, 모충수송기, 농기계부품 달수이즈프롬 목재벌목및가공 센헤 - 레소프로믜쉬레노스트회사목재벌목및가공 달메벨 가구공장포마 (FOMA) 비로비잔가구공장 ( 회사 ) 샨스 UK- 런도고스트로이마테리알회사 가구제조 사무가구제조 가구제조 Metal furniture 비광석건축자재, 건축용석회 27) 28)

16 테플로제르스크시멘트보스톡홀딩비로비잔신발공장 로그톡 디아만트비로비잔의류무역회사 빅토리아 달테흐가스비로비잔지점 시멘트가죽구두가죽구두스웨터양말, 메리야스, 셔츠드럼속산소 3.3 투자환경 유대인자치주에대한외국인투자는러시아연방전체로보았을때미미한규모이며직접투자의형태로이루어지고있다. 이는물론이지역이러시아영토의다른지역에비해주목을덜받고있는이유도있지만제도적인이유도한몫을한다고판단된다. 이지역은금융업이발달되어있지않아간접투자가거의이루어지지않다고할수있다. 따라서앞으로이지역의경제발전을위해서는직. 간접투자가필요할것으로판단되며, 행정자치부차원의제도마련노력이우선적으로요구된다고보인다. 유대인자치주는러시아경제주간지 엑스페르트 가 2010 년말에발표한 2009~2010 년도러시아 83 개연방주체별투자잠재력. 투자위험순위에서각각 81 위와 71 위를점하고있다. 표 5 외국인투자 29) ( 단위 : 1,000 US $) 2005 투자총액 직접투자 간접투자 기타 러시아연방 53,651,047 13,072, ,202 40,125,769 극동연방관구 5,934,672 3,942, ,991,682 유대인자치주 1,863 1, 투자총액 직접투자 간접투자 기타 러시아연방 55,109,097 13,677,816 3,182,529 38,248,752 극동연방관구 6,719,872 4,027,096-2,692,776 유대인자치주 투자총액 직접투자 간접투자 기타 러시아연방 120,941,219 27,797,409 4,194,228 88,949,582 극동연방관구 6,260,096 4,071, ,188,489 유대인자치주 1,204 1, )

17 2008 투자총액 직접투자 간접투자 기타 러시아연방 103,768,917 27,026,919 1,415,369 75,326,629 극동연방관구 8,670,664 4,171,358 11,692 4,487,614 유대인자치주 10,846 10, 사회 4.1 인구와민족구성 2002 년의인구조사기록을보면당시 19 만 915 명의주민이유대인자치주에거주한것으로파악된다. 당시지역주민의구성은러시아인이 17 만 1,697 명 (89.93%) 으로유대인자치주에사는민족중가장큰부분을차지하고있다. 그다음으로는우크라이나인 8,483 명 (4.44%), 유대인 2,327 명 (1.22%), 타타르인 1,196 명 (0.63%), 벨라루스인 1,182 명 (0.62%) 이다. 기타소수민족으로몰도바인 672 명 (0.35%), 아제르바이잔인 594 명 (0.31%), 독일인 453 명 (0.24%), 고려인 402 명 (0.21%), 모르도바인 401 명 (0.21%), 추바시인 320 명 (0.17%), 아르메니아인 282 명 (0.15%), 바쉬키르인 188 명 (0.10%), 우즈베크인 156 명 (0.08%), 폴란드인 148 명 (0.08%), 로마인 132 명 (0.07%), 타지크인 128 명 (0.07%), 마리인 ( 마리엘공화국 ) 103 명 (0.05%) 과중국인 102 명 (0.05%) 도거주하고있는것으로보고되었다. 전부합쳐서유대인자치주에는 95 개의소수민족들이거주하고있다. 인구문제는러시아연방의문제이기도하지만유대인자치주에있어서도큰문제인것으로보인다. 표 6 에서는 1995 년대비 2009 년의인구감소율을보여주고있는데러시아연방전체적으로는 4.4% 가감소한반면유대인자치주에서는무려 11.4% 나감소했다. 유대인자치주공식홈페이지의자료를보면인구노령화도계속해서진행되고있어유대인자치주의사회문제로인식되고있는것으로보인다. 표 6 러시아연방및연방주체내주민수 (1 월 ) 30) ( 단위 : 명 ) 주체 감소수 ( 율 ) 러시아연방 148,459, ,903,979-6,555,958 (4.4%) 극동연방관구 7,518,302 6,460,094-1,058,208 (14%) 하바롭스크변강 1,566,602 1,401, ,687 (10.5%) 30)

18 아무르주 995, , ,554 (13.1%) 유대인자치주 209, ,412-24,140 (11.5%) 유대인자치주는거주하기에그리안전한곳으로보이지는않는다. 러시아통계청의자료에의하면 2009 년러시아의인구 10 만명당범죄발생건수는 2,110 건인데유대인자치주에서는 2,485 건으로러시아평균범죄발생률보다높으며러시아전체 83 개연방주체중 23 번째로많은수이다. 범죄종류로는절도가 1,900 건으로가장많고그다음으로는마약관련범죄가차지한다. 한편 2008 년과비교해서늘어난범죄는강도, 횡령, 마약관련범죄이다. 경제활동가능인구중에는 2009 년기준으로 61% 가경제활동에참여하고있다. 도시와농촌지역의경제활동참여비율은약 61% 로유사하게나타난다. 성별을기준으로살펴볼경우남성이 67%, 여성이 56% 로남성의경제활동참여율이더높다. 4.2 행정 행정구역 그림 8 유대인자치주의행정구역 31) 31)

19 유대인자치주는러시아연방 83 개행정구역 (21 개공화국, 9 개변강, 46 개주, 2 개특별시, 1 개자치주, 4 개자치관구 ) 가운데하나뿐인자치주이다. 행정구역은비로비잔과 5 개의군 32) 으로나뉜다. 이지역을자치주로한이유는앞에서살펴보았듯이유대인들을이곳으로몰아넣기위한것이었는데점차러시아의행정구역이통합. 철폐되고있는상황에서이지역이계속자치주로남아있을지의문이든다. 러시아연방의인구구성에서유대인이차지하고있는비율이 1% 남짓이기때문에이지역은명목상으로만유대인의자치주로남아있다. 이지역이만들어진원래의의도가사실상무의미해졌기때문에이지역이아무르주또는하바롭스크변강으로통합될가능성이커졌다. 그러나해외유대인들의자금력이나목소리가상당한힘을가지고있기때문에즉각적인철폐를단정할수는없는만큼이문제는좀더두고봐야할것이다. 그림 9 비로비잔역 ( 전티혼카야역 ) 33) 중심도시 : 비로비잔 비로비잔시는하바롭스크에서 170km 북쪽에위치하고있으며, 1930 년대초반스탈린박해를피해모여든유대인들이세운도시로 잊혀진이스라엘 이라는별칭으로도불리고있다 년시로승격되었다. 이도시는인구는 20 만여명, 면적 32) 비로비잔시, 비로비잔스키군, 레닌스키군, 오블루첸스키군, 올타브리스키군, 스미도비치스키군 33)

20 은 150 km2로아름다운자연환경을자랑하고있다. 지금은이스라엘독립이후유대인들이집단귀국함에따라유대인거주비율은 2% 에불과하고, 러시아인이주로거주하고있다. 34) 하바롭스크에서비로비잔으로가는길에는시베리아횡단철도에서가장긴철교가있다. 길이 3,500m 에이르는아무르대철교이다. 철교위로는자동차가다니는데이철교를지나면바로유대인자치주에들어선다. 비로비잔의입구와역건물의표지가러시아말과함께히브리어로쓰여있는것이이채롭다. 35) 비로비잔은아무르강의지류인비잔강과볼비라강의유역에발달한농경지를배경으로성장한농산물집산지이며, 유대인자치주의중심도시이다. 소련정부의정치적인의도에서 1928 년까지유대인이한사람도살지않았던지역에자치주설립을계획하였다 년에는자치주가설립되었고, 1948 년에는유대인인구가 3 만명에달했다. 농업지대를배경으로한식품공업과농기계제작및경공업이발달하였고, 특히이도시의콤바인기계는극동전체로공급되고있다. 비로비잔에서동쪽으로약 175km 를가면우수리강이아무르강에합류하는평야지역에인구약 61 만 5,000 명의하바롭스크가위치하고있다. 비로비잔의연평균기온은 1.4, 1 월평균기온는 -22.3, 강수량은 569mm, 무상일수는 141 일이다. 도시주변의평야는곡물, 채소, 사료작물의재배가가능한지역이며콤소몰스크 - 나 - 아무레의남쪽지역까지연속된다. 36) 그림 10 비로비잔시입구 37) 34) 대한매일신문 의정부, 극동연해주비로비잔시교류 - 문화 예술부터나누자 ) 서프라이즈 유대인자치주주도비로비잔 ( 세계일보 ) &level_gubun=all&mode=search&field=nic2&s_que=%bc%bc%b0%e8%c0%cf%ba%b8 36) 원학희외 2 인 (2002), 러시아의지리, 아카넷 pp )

21 5. 문화 러시아통계청자료에따르면 2009 년유대인자치주인구의 1,000 명당극장관람객수는 77 명으로러시아 83 개연방주체중에서 77 위로하위권에머물렀다. 반면박물관관람객수는 660 명으로러시아전체지역에서 12 위를차지하였다. 이는정확하지는않으나금전적인문제와도관련이있을것으로보인다. 유대인자치주의거주자들은문화향유에대한욕구가강한편이어서, 극장, 박물관관람을좋아한다. 하지만극장관람료가박물관관람료보다상대적으로비싼이유로박물관이용자수가더많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유대인자치주에거주하는주민들의문화가현재러시아민족들의문화와많은차이를보이지는않는것으로보인다. 그첫번째이유는현재인구의구성에서도알수있듯이자치주의대부분을러시아인이차지하고있기때문이다. 그렇다면현재유대인의인구가극소하더라도그들이살면서남긴문화적흔적이있어야할것이라는생각이들것이다. 하지만그러한유대교회당이나유대교학교등의수는많지않다. 그원인은스탈린시대부터시작된문화억압정책에서비롯된것으로보인다. 당시유대인들은유대인들을위한학교를세우지못함은물론이디시어를쓸수도배울수도없었다. 스탈린시대에는많은유대인들이학살을당하기도했다. 유대인들에대한억압이완전히사라진것은소련이붕괴하고러시아연방시대가시작된때부터이다. 이때부터유대인문화부흥이일어난것으로파악된다. 5.1 주요행사 유대인들의문화를명확히보여주는 유대인축제 가열리고있는데현재에는 국제유대인문화축제 라고부른다. 이축제는 1989 년부터시작되었으며자치주에서여러모로지원을아끼지않는것으로보인다. 따라서이축제는앞으로오랫동안지속될것으로기대된다. 축제에서는연극, 전시회, 음악회등 30 가지가넘는 그림 11 유대인자치주축제중올해의인물상시상식 38) 38) 유대인종교공동체 프라이드 :

22 행사가진행되며, 비로비잔에서약 4 일간계속된다. 현재유대인자치주는유대인문화유지및발전을위해이축제를전적으로지원하고있다. 이외에자치주의축제로 2007 년부터기획된아마추어가족예술제 (Фестиваль Самодеятельного семейного творчества) 가있다. 5.2 종교 종교는러시아정교, 프로테스탄트교, 유대교, 이슬람교등이있다 년 11 월 1 일기준으로 39 개의종교단체가공식적으로등록되어있다고한다. 그러나거주인들의대부분이러시아인인만큼대표적인종교로러시아정교회가꼽힌다. 아래그림은비로비잔에위치한러시아정교회와 2004 년비로비잔시에개원된유대교회당이다. 전통적인회당의형식이라기보다현대식으로건축된것을볼수있다. 그림 12 비로비잔의성니콜라스교회 39) 6. 대한관계 유대인자치주와한국과의공식적인교류나직접적인관계는아직까지미비하다고할수있다. 하지만그렇다고이곳과한국이전혀관계가없다고말할수는없다. 비록스탈린의이민정책및유대인자치주설립으로이지역에서자리를잡고살던고려인들이타지역으로쫓겨났지만, 소련해체이후다시돌아온고려인들은이곳에서여전히농사를지으며살고있다. 40) 20 세기초반이후유대인자치주와한국간의교류는거의없었다. 그러나 2009 년 11 월유대인자치주와한국간관계의전환점이될만한일이일어났다. 의정부시와비로비잔시의인사들이서로의교류를위해서회동했다. 물론, 그동안양측간에관계가전무하다시피했기때문에서로만나논의를하는수준에서머물렀지만 39) 40) 역사적으로 19 세기말부터 20 세기초반에고려인들이이곳에서농사를지으며거주를했으며현재에도소수이지만고려인들이거주하고있다.

23 앞으로두도시간교류가확대될것이라고전망된다. 지난회동에서는일단문화. 예술교류등으로시작하여신뢰를쌓은후경제협력문제등을논의하기로하였다. 41) 물론, 이후별다른진척이보이지는않지만시간을가지고양측의정부엘리트또는관계자들이서로에대한지속적인관심을가지고교류를할경우더욱호혜적인관계가형성될것으로생각된다. 이후 2010 년부터점차양측의교류또는협력에대한긍정적인움직임이보인다. 최근한국과러시아와의경제협력과관련해서, 특히시베리아지역에대한농업투자가주목을받고있는데, 유대인자치주의비옥한토양및상대적으로온화한기후덕인지이곳에대한투자상황을엿보고있는기업들이눈길을끈다. 농어촌진흥공사의지원으로 ( 주 ) 지글라스텍이 2010 년 5 월해외농업환경조사보고서를작성했다. 비록사전조사가이루어진것이긴하지만앞으로이지역에대한농업투자가이루어질수있으며한국과의관계가강화될것을기대해볼수있는긍정적인계기라고판단된다. 42) 이밖에같은해 11 월유대인자치주에대한광산개발입찰정보가게재된적이있다. 43) 이후의과정에대해서는공개되지않고있으나러시아의지역개발에대한관심이지속되는한한국이유대인자치주에대한투자정보를접할수있을것이고, 실질적인투자가이루어질것이라고생각된다. 유대인자치주와의교류가미흡한이유는우선, 지역자체가그리크지않고특히, 앞서산업구조를살펴본바와같이이지역의금융업이미발달한점을들수있다. 일단, 위에서와같이투자할만한대상이없는것은아닌것으로보이며, 투자대상에대해서점차한국에도소개가됨에따라시간을두고지켜와야할것이다. 또한, 차차이지역의금융제도및기관이설립되고안정되면이곳에대한한국의투자가더늘어나고양측의교류가더활발해질수있을것이다. 41) 대한매일신문 의정부, 극동연해주비로비잔시교류 - 문화 예술부터나누자 ) 43)

24 참고문헌 대한매일신문, 의정부, 극동연해주비로비잔시교류 - 문화 예술부터나누자 - 러시아경제주간지 엑스페르트, , No.50 서프라이즈, 유대인자치주주도비로비잔 ( 세계일보 ) 폴존슨 (2005), 유대인의역사 1, 2, 3, 살림 ( 김한성역 ) Зерео-онлайнинформагество, В ЕАО растет урожай сои, Pinkus(1988), The Jews of the Soviet Un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Robert Weinberg(1995), Jews and Jewish Life in Russia and the Soviet Union, Yaacov Roi edited, The Cummings Center for Russian and East European Studies. Slate Magazine, Jewish Mother Russia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2011-43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40%. i 1 제 1 장서론,, FTA.,.. 1990 25,000ha 2010 52,000ha. 1990 7,800 4.3% 2009 11. 52,000ha 13,000ha 25% 95%.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30~50% 20%, 14~15%, 10%.,.,. 1 7,500,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044-203-5750),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044-203-4140),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044-201-2311), 홍인기서기관 (2315) 정혜련동아시아 FTA 과장 (044-201-2061),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간부회의 - 주간실적및계획 - 주요업무실적및계획 2012. 08. 13 국립수산과학원 운영지원과 1. 서무 ᆞ 시설관리 2. 용도 회계 3. 선박관리 1. 서무 ᆞ 시설관리 2. 용도 회계 - 1 - 조직인사과 1. 조직혁신 2. 인사성과 3. 청렴관리 1. 조직혁신 2. 인사성과 3. 청렴관리 - 2 - 연구기획부 1. 연구관리 지원 2. 홍보및대외협력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목 차 Ⅰ. 총괄 1 Ⅱ. 기업별현황 4 1. 라파즈 (lafarge) 4 2. 홀심 (Holcim) 1 3. 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16 4. 시멕스 (Cemex) 21 5. 이탈시멘티 (Itacementi) 23 6. 부찌유니셈 (Buzzi Unicem) 31 Ⅲ. 별첨 35 1, 2. 수요, 자산현황 35 3. 경영현황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0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년도 - 2 - 백만 2,500 2,000 전체여객수 국제선여객수 1,500 1,000 500-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경제성장률 총전력 증가률 총전력 추세 그림 1 경제성장률과 총 전력 증가율 계절변동 2 전력소비 추세 둔화 현상과 주요 원인 전력수요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계절의 변 화에 따른 변동치를 따로 떼어놓고 보아야 한다. 그

+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경제성장률 총전력 증가률 총전력 추세 그림 1 경제성장률과 총 전력 증가율 계절변동 2 전력소비 추세 둔화 현상과 주요 원인 전력수요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계절의 변 화에 따른 변동치를 따로 떼어놓고 보아야 한다. 그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1 개황 과거 우리나라의 전력소비 증가율은 경제성장률과 비슷한 추이를 보여왔다. 이는 제조업이 경제성장의 주동력이었으며 산업용 전력소비가 총 전력에서 차지 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2014년 기준 55.4%)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전력소비와 경제성장과의 관계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유 김철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의원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 목차 ] 1. 개관 2. 역사 1) 배경 2) 우크라이나로부터독립 3) 2014년크림주민투표 4) 러시아와의합병 3. 정치 4. 민족, 언어, 종교 5. 지리 6. 교통 7. 국제관계 8. 특징 9.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수도 심페로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타타르어 면적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_KiRi_Weekly_제274호(최종).hwp KiRi Weekly 2014.3.10 글로벌 우크라이나사태의원인과향후전망 채원영연구원 최근의우크라이나사태는금융위기이후글로벌원자재가격하락에따른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경기침체, 우크라이나내부의뿌리깊은민족간갈등, 유럽대륙동쪽으로세력을확장하려는 EU와 EU 의세력확장을꺼리는러시아, 셰일혁명에따른천연가스주도권을확대하려는미국의이해관계가어우러져발생한새로운지정학적리스크로향후세계경제의위험요인으로작용할것임.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5부-11장(455~459)

5부-11장(455~459) 11 1) LMO를수입하기위해서는관계부처의승인 ( 신고포함 ) 절차가필요하며, 수출의경우에는지식경제부장관에게관련내용을통보해야한다. 이러한 LMO법에따라 2008년국내에수입된시험연구용 LMO는총 110건으로대부분시험용쥐였으며, 식품및사료용으로수입된옥수수의 77% 가, 콩의 53% 가 LMO였다. 한편우리나라의 LMO 수출은 8건이루어졌으며모두시험용쥐였다. 유전자변형생물체의국가간이동등에관한법률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2012 S U M M A R Y O F F Y 2 0 1 2 B U D G E T 01 02 03 SUMMARY OF FY 2012 BUDGET 01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02 1 35 2 36 37 38 39 40 41 42 3 43 44 45 46 4 47 48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2018.10.1] [ 2018-00, 2018.0.0, ] ( ) 042-481-4085 제 1 조 ( 목적 ) 19 2 19 3 2.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ed System Code). 1. (HS4403) 2. (HS4407) 3. (HS4407)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쏘니표지

쏘니표지 지원 USB 키보드 목록 사용 지역이 UC, 폰트 설정이 European Alphabet 1)인 경우 지원 USB 키보드 목록 본 기기에서는 다음에서 열거된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모든 문 자 및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isc Menu 에서 Settings > Select USB Keyboard Language(81페이지 참조)을 이용하여 원하는 언어를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5FB4E3B9E8B0A1B0DDC0CEBBF3B0FA20C0E7BFF8C8B0BFEBB9E6BEC82E687770>

<C3D6C1BEBAB8B0EDBCAD5FB4E3B9E8B0A1B0DDC0CEBBF3B0FA20C0E7BFF8C8B0BFEBB9E6BEC82E687770> 90 흡연율 (%) 80 70 60 50 40 30 1992 1994 1996 1999 2000 2001 2002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14 12 10 흡연율 (%) 8 6 4 2 0 1992 1994 1996 1999 2000 2001 2002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흡연율 (%) 50 45 40 35 30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1 252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3 254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5 256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7 258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9 260 2009 KOREAN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호 /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호 /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 유라시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18 호 제 2016-18 호 / 2016. 10. 4. 우즈베키스탄철도인프라발전과대외연계현황 한은영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유라시아 북한인프라연구소 Center of Eurasia & North Korea Infrastructure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물로한국교통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2014-1 ( 중국 - 충칭시 ) 2014 해외출장자료 충칭무역관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 1 - - 2 -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More information

☆국토2_6장( )

☆국토2_6장( ) 0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Contents >> 149 149 178 187 187 197 209 209 210 213 216 218 220 228 231 233 233 234 237 241 246 253 257 257 제 1 절 해양과학기술육성및해양영토관리강화 1) 06 149 Ministr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