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sian Journal of TEX, Volume 1, No. 2, October 2007 Article revision 2007/10/31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Oblivoir 를이용한문서작성 Document 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The Asian Journal of TEX, Volume 1, No. 2, October 2007 Article revision 2007/10/31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Oblivoir 를이용한문서작성 Document P"

Transcription

1 The Asian Journal of TEX, Volume 1, No. 2, October 2007 Article revision 2007/10/31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Oblivoir 를이용한문서작성 Document Preparation with Oblivoir 이기황 Kihwang Lee 연세대학교대학원언어정보학과정 KEYWORDS ABSTRACT Oblivoir, Memoir, Memhangul-ucs, ko.tex, LATEX This article introduces Oblivoir, an easy-to-use, feature-rich general purpose LATEX document class written by Kangsoo Kim. Oblivoir is equipped with useful features that novices often desparately need yet hard to find in standard document classes. Oblivoir class attracts seasoned LATEX users as well since it is based on the powerful document class Memoir and Memhangulucs package which implements Korean typography on it. These inter-related document class and packages are distributed together as components of ko.tex, a Korean TEX system. Oblivoir can be used for preparing both simple and complex documents offering great flexibility to users. 1 머리말 라텍 (LATEX) 은문서작성자로하여금문서의모양새에는신경을쓸필요없이문서의논 리적인구조와내용에만집중할수있도록해준다. 우리는이말을라텍을배우기시작하면서부터지금까지계속하여듣고있다. 심각한 라텍사용자는이말을마치신앙신조처럼받아들이고, 초보사용자들도이말의의미를 점차로깨닫게된다. 1 그런데현실은그렇게간단하지않다. 아무리글의내용에만집중하 려고해도문서의용지크기와여백은어떻게설정하는지, 행간은어떻게조정하는지등 의문제가사용자의발목을놓아주지않는한, 문서의내용에만집중하려는의도는흐려질 수밖에없다. 더구나그러한문제들은다른문서작성도구에서는대체로쉽게해결할수 있는문제들이기에모처럼라텍을배워보려는입문자들에게많은좌절을안겨준다. 이와같은현실에서 대부분의사용자설정의기본값을미리제공하여표준적인한글 문서작성서식을제공하려는목적 [4] 으로작성된라텍클래스가있으니, 그것이바로 Oblivoir 이다. Oblivoir 는라텍입문자들의진입장벽을낮추어줄뿐만아니라 Oblivoir 와깊은연관이있는다른클래스와패키지들로의진출을자연스럽게유도하는역할을 한다. Memhangul-ucs와 Oblivoir를만들고유지하는김강수님, 그리고이글의초고에대하여여러가지발전적제안을해주신조인성님과조진환님께깊은감사를드린다. 1. 사실라텍을제대로사용하려면, 또고급라텍사용자가되려면이철학에동의해야하며, 이를실천에옮기기위해노력해야한다. Copyright 2007 by the Korean TEX Society

2 124 THE ASIAN JOURNAL OF TEX 그림 1. Oblivoir, Memoir, Memhangul(-ucs), dhucs(ko.tex/utf) 의상 호의존관계 [4] 이글에서는몇몇 KTUG FAQ 위키페이지 [6, 7, 8] 와온라인문서 [2, 5], ko.tex 사용설명서 [4] 등이곳저곳에흩어져소개된 Oblivoir를이용한문서작성방법가운데핵심적인것들을사용자의입장에서정리하고자한다. 2 소개하는기능가운데에는 Oblivoir의고유기능이아니라 Oblivoir의근간이된다른클래스및패키지의기능도있으나특별히구분하지않는다. 3 2 Oblivoir 란무엇인가? Oblivoir 라는명칭은 망각, 잊기쉬움 이라는뜻을가진 obliviscence 라는단어와 논문, 책 이라는의미를지닌단어를합쳐서만든신조어이다 [6]. 이신조어의의미를여러가지로풀이할수있겠지만, 글쓴이는 사용자로하여금복잡하고다양한기능을가진 Memoir 클래스를사용한다는사실을잊게해준다 라고풀이하고자한다. 즉, 이명칭은 Oblivoir의밑바탕에는대규모의복잡한출판물조판에편리한여러가지기능을갖춘 Memoir 클래스와, 그위에한글타이포그래피를구현한 Memhangul-ucs 패키지가있음을암시한다고보는것이다. Oblivoir와 Memoir 클래스, 그리고 Memhangul-ucs 등과의관계는그림 1에서한눈에볼수있다. 일반사용자입장에서는 Oblivoir 클래스가다른클래스및패키지와어떤관계가있는가가그다지중요하지않을수있다. 그러나그림 1은 Oblivoir 클래스에대하여많은것을이야기하고있다. 그핵심을간추리면다음과같다. 1 Oblivoir 는 article, book 등의표준라텍문서클래스와독립적으로존재한다. 2. 사용자가 KTUG Collection 2007 등 koṭex 이포함된정상적으로동작하는텍환경을이미갖추고있으며, 이환경의기본적인사용법은알고있는것으로간주한다. 3. 필요한경우해당클래스및패키지관련참고문헌을제시한다.

3 VOLUME 1, NO. 2, OCTOBER Oblivoir 는 Memoir 클래스와 Memhangul-ucs 스타일에의존한다. 3 Memhangul-ucs 스타일은 Memoir 와 dhucs(ko.tex/utf) 에의존한다. 1이의미하는바는 Oblivoir가논문, 책, 편지등다양한문서의작성에이용할수있는범용문서클래스라는것이다. 즉, Oblivoir 클래스는마치 article 클래스를사용하는것처럼가볍고간편하게쓸수있는것은물론여러개의장으로구성된, 수백쪽에이르는대규모의복잡한출판물을작성하는데에도아무런어려움없이쓸수있다. 2에의하면 Oblivoir 에서는자체적으로제공하는기능이외에 Memhangul-ucs 와 Memoir에서제공하는기능도이용할수있다. 그러므로 Oblivoir가미리제공하는사용자설정의기본값을바꿀때에는 Memoir의강력한사용자설정기능을이용할수있다. 그러나특별한경우가아니라면일반사용자가각기능이어디에서제공되는지굳이알필요는없다. 단순히 Oblivoir 클래스의기능이라고생각해도충분하다. 또한 Oblivoir와 Memoir가직접연결될수있음은 Oblivoir가원칙상한글문서작성을전제하고있기는하지만한글이전혀사용되지않으며, 따라서한글타이포그래피가적용되지않는문서의작성에도사용될수있음을나타낸다. 마지막으로 3은 Memhangul-ucs는 ko.tex/utf에의존하므로 Oblivoir는한글관련기능을 ko.tex/utf에서제공하는것을이용하며, 따라서 utf-8로인코딩된한글문서만을조판할수있다는매우당연한사실을나타낸다. 다소복잡해진설명을요약하면, Oblivoir는논문, 책, 편지, 단행본등다양한종류와규모의문서작성에이용할수있는범용문서클래스로서대부분의사용자설정기본값을미리제공하며, 이러한기본설정을사용자가마음대로바꿀수있는강력함을제공하는 utf-8 한글문서의작성에특화된클래스이다. 따라서 Oblivoir는초보사용자에게뿐만아니라숙련된사용자에게도매우유용하고편리하다. 3 첫번째 Oblivoir 문서 Oblivoir 를이용하여작성한가장단순한문서는다음과같다. 1 \documentclass{oblivoir} 2 \begin{document} 3 Oblivoir 문서를실험합니다. 4 \end{document} 위소스문서로부터 pdflatex 을이용해곧바로 PDF 문서를생성하거나, LATEX 으로 얻은 DVI 문서를 DVIPDFMx 를이용해 PDF 문서로바꿀수있다. 4 PDF 문서가생성될 4. 이글에서는라텍문서의최종산물을 PDF 로간주한다. PDF 문서를생성하는방법은사용자의텍환경과사용하는편집기에따라다르다. 텍문서편집에특화된편집기에서는단추를누르는것으로간단히해결할수있다. KTUG Collection 2007 사용자라면 KCMenu 를이용할수있다.

4 126 THE ASIAN JOURNAL OF TEX 때에사용되는한글글꼴은 ko.tex 기본글꼴인 은글꼴 type 1 이사용된다. 5 또한생성된 PDF 문서로부터한글문자열을추출할수있다. 6 그렇다면 PDF 문서를생성하기위해 LATEX DVIPS PS2PDF의경로를이용하려면어떻게할것인가? 그때에는다음과같이 dvips라는클래스선택사항을추가로지정하면된다. 1 \documentclass[dvips]{oblivoir} 4 용지및여백설정관련기능 4.1 공급용지와편집용지설정용지설정과관련하여먼저구분해야할것은이른바 공급용지 와 편집용지 이다. 7 공급용지 란프린터에공급되는용지이며, 편집용지 란사용자가목표로하는최종출력물의편집에이용되는용지를말한다. 우리가흔히사용하는프린터에는 A4 용지를공급하며, 일반적으로같은용지를편집에도이용한다. 그러나특별한경우에는 A4 용지에인쇄를하더라도최종출력물의용지크기는 B5 용지일때도있다. 따라서제본을할때에는 A4 용지에인쇄된출력물을 B5 크기에맞도록재단하여야한다. 공급용지크기는보통클래스선택사항으로지정하는데, 가장많이사용되는크기는 A4로다음과같이지정한다. 1 \documentclass[a4paper]{oblivoir} 위와같이지정하면공급용지와편집용지모두 A4 용지를사용하게된다. 8 이제편집용지를지정해보자. 편집용지를지정하기위해서는 fapapersize 패키지를이용한다. 2 \usepackage[dbl4x6]{fapapersize} 위의명령은공급용지로는 A4 를, 편집용지로는사륙배판 (dbl4x6) 을사용하는예이다. 현재 fapapersize 패키지에서지원하는편집용지크기로는사륙배판이외에국판 (mum), 신국판 (newmum) 이있다. 이들은모두 A4 용지보다크기가작다. 따라서앞서언급한것과 같이재단이필요할경우가있다. 이때재단을위한안내선이표시되면편리할것이다. 9 안내선을표시할때에는클래스선택사항으로 showtrims 를추가로지정한다. 5. 은글꼴 type 1 이정확히어떤것인지몰라도문제는없다. 자세한것은 [4] 를참조하라. 6. 초보사용자들로부터 PDF 문서에서한글문자열을추출하는것이왜중요하냐는질문을종종받는다. 쉽게말하면 PDF 문서를보거나인쇄할때에이용하는이른바리더 ( 대표적으로 Adobe Reader) 가없이도 PDF 문서의내용을알수있으려면문자열추출이되어야한다. 인터넷검색엔진에서 PDF 문서의내용도검색할수있다는것을생각해보라. 7. 이용어들은사용자들의이해를돕기위해한상용워드프로세서에서사용하는용어를빌어온것이다. 8. A4 이외에 Oblivoir 에서지정할수있는표준공급용지규격은 [3] 을참조하라. 9. 안내선을표시하는기능을한상용워드프로세서에서는 편집용지표시 라부른다. 이안내선을영어로는 trim mark 라고한다.

5 Oblivoir 문서를실험합니다. 1 Oblivoir 문서를실험합니다. 1 Oblivoir 문서를실험합니다. 1 Oblivoir 문서를실험합니다. 1 VOLUME 1, NO. 2, OCTOBER (a) A4 (b) 사륙배판 (c) 국판 (d) 신국판 그림 2. A4 공급용지에대해서로다른편집용지를적용한예 1 \documentclass[a4paper,showtrims]{oblivoir} 2 \usepackage[mum]{fapapersize} 동일한공급용지에대해서로다른편집용지를적용한예는그림 2 와같다. 4.2 문서여백조정 Oblivoir 가제공하는사용자설정기본값들가운데사용자들이가장많이조정하고자하는 것은바로여백일것이다. Oblivoir 에서여백조정은 fapapersize 패키지에서제공하는 \usefapapersize 명령을이용한다. 1 \documentclass[a4paper]{oblivoir} 2 \usepackage{fapapersize} 3 \usefapapersize{210mm,297mm,30mm,*,30mm,32mm} 위에서보인것과같이 \usefapapersize 명령은여섯개의인자를받아들인다. 그들 은각각편집용지의 ( 가로 ) 폭, 편집용지의 ( 세로 ) 길이, 왼쪽여백, 오른쪽여백, 위쪽 여백, 아래쪽여백이다. 왼쪽여백과오른쪽여백이같을때에는오른쪽여백, 즉네번째 인자로 * 를줄수있으며, 위쪽여백과아래쪽여백이같을때에는아래쪽여백, 즉여섯 번째인자로 * 를줄수있다. 또한클래스선택사항으로공급용지를지정한경우, 편집 용지의폭과길이를공급용지와같에할때에도 * 를줄수있다. 그러므로 3 \usefapapersize{*,*,30mm,*,30mm,*} 와같이하면, 공급용지와편집용지는모두 A4 이며, 왼쪽여백과오른쪽여백, 위쪽여 백과아래쪽여백이모두 30mm 로지정된다. 4.3 공급용지의사용자지정 일반적인문서작성를작성할때에는거의사용할일이없겠지만, Oblivoir 에서는기본적 으로제공되는공급용지크기이외에특수한크기의공급용지를사용자마음대로지정할 수있다. 이때에는클래스선택사항으로 stock 을주고 fapapersize 패키지가제공하는 \usefastocksize 명령을이용한다.

6 128 THE ASIAN JOURNAL OF TEX 1 \documentclass[stock]{oblivoir} 2 \usepackage{fapapersize} 3 \usefastocksize{100mm,120mm} 4 \usefapapersize{*,*,30mm,*,30mm,*} 다음과같이편집용지크기를지정하면가로가긴용지 (landscape) 를지정할수있다. 4 \usefapapersize{297mm,210mm,30mm,*,30mm,*} 5 글꼴설정관련기능 5.1 본문글꼴크기지정 Oblivoir로작성된본문글꼴의기본크기는 10pt이다. 그외에 9pt, 10.5pt, 11pt, 12pt, 14pt, 17pt를본문글꼴의기본크기로지정할수있는데, 특히 10.5pt는국내출판시장의요구에부응하기위하여 Oblivoir에서고유하게지원하는것이다. 본문글꼴의기본크기는클래스선택사항으로지정한다. 1 \documentclass[10.5pt]{oblivoir} 10.5pt 선택사항을사용할때에한글과함께영문자글꼴도함께커지는데, 때로는영문자가너무커보인다. 그럴때에는 romanfixed 선택사항을이용하여영문자가커지는것을방지하면된다. 1 \documentclass[10.5pt,romanfixed]{oblivoir} 5.2 강조와기울임 Oblivoir에서는 \emph 등의명령을사용하여특정부분을강조할경우, 한글은그래픽체로, 영문은기울임체 ( 이탤릭체 ) 로표시된다. 한글도영문처럼기울임체로강조하려면 1 \documentclass[itemph]{oblivoir} 처럼한다. 하지만한글의경우강조를나타내기위해기울임체를이용하는것은어울리지않는다는평가가많다. 강조를그래픽체 (utgr) 가아닌다른글꼴, 예를들어은궁서체 (utgs) 로나타내려면 \SetGremphFonts 명령을사용한다. \SetGremphFonts{utgs}{utgs} 첫번째인자는한글, 두번째인자는한자와기호문자의강조글꼴을각각지정한다. \SetGremphFonts 명령은반드시 \begin{document} 이전에쓰여야한다. 그외에 Oblivoir 에서는드러냄표에의한강조표시를위해 \dotemph ( 상 점 드 러 냄 표 강 조 ) 와 \circemph ( 고 리 상 점 드 러 냄 표 강 조 ) 명령을쓸수있다.

7 VOLUME 1, NO. 2, OCTOBER 본문글꼴종류선택 라텍을사용하는일반사용자들이가장많은관심을갖는것이아마도다양한글꼴의사용 에관한사항일것이다. 다양한글꼴사용에관한질문은크게다음의두유형으로나뉜다. 1 하나의문서안에서여러종류의글꼴을어떻게사용하는가? 2 기본글꼴외에다른글꼴을사용할수있는가? 이두질문은따로떨어진것이아니라깊은연관이있지만, 답변의편의를위하여구 별한것이다. 먼저첫번째질문에대해서언급하자면, 라텍은태생적으로다양한글꼴사 용을전제하지않는학술문서등의작성을위해만들어졌으므로하나의문서안에서너무 많은글꼴을사용하는것은권장하지않는다. 즉, 라텍에서는흔히부르는명칭을따르자면 명조 ( 바탕 ), 고딕 ( 돋움 ), 타자글꼴만쓰는것을기본으로한다. Oblivoir 문서의기본설정은명조글꼴에은바탕 (utbt), 고딕글꼴에은돋움 (utgt), 그리고타자글꼴에은타자 (uttz) 글꼴을사용하는것이다. 10 그런데명조글꼴에은신문 (utsh) 을, 고딕글꼴에은봄 (utbm) 을, 타자글꼴에은필기 (utpg) 를사용하려한다면다 음과같이하면된다. \SelectHfonts{utsh,utbm,utpg}{utsh,utgt,utgt} \SelectHfonts 명령의첫번째인자는명조, 고딕, 타자에해당하는한글글꼴을, 두 번째인자는각각에해당하는한자글꼴을지정한다. 이때글꼴의종류에따라한자가 없는글꼴은한자글꼴을다른글꼴로지정해야한다. 위의예에서은봄 (utbm) 과은필기 (utpg) 는한자글꼴이없기때문에은돋움 (utgt) 을대신지정한것이다. 또한글꼴에따라 굵은글꼴이나기울임꼴등의변형글꼴이없을수있기때문에주의해야한다. 라텍의원칙이한문서안에다양한글끌의사용을권장하지않는것임에도불구하고 본문중간에다른글꼴을사용하고자한다면, 특정부분의글꼴을일시적으로바꾸어야한 다. 이를위해서는 \SetAdhocFonts 명령을이용한다. 예를들어, 은옛글 (utyt) 을일시적 으로사용하려면, \newcommand\myfnt{\ttfamily\setadhocfonts{utyt}{utyt}} 처럼 \MYFNT 명령을정의한후, 본문에서는다음과같이사용한다. 11 {\MYFNT 은옛글을잠깐사용합니다.} 두번째질문은답변하기가쉽지않다. 우선안타까운것은라텍에서자유롭게사용할 수있도록공개 (public) 된한글글꼴이별로없다는것이다. 현재라텍에서자유롭게사 용할수있는공개글꼴로는기본은글꼴이외에은글꼴추가글꼴, 백묵글꼴, 그리고문 화부글꼴이있다. KTUG Collection 2007 에서는이러한추가글꼴들을쉽게설치할수 있다 [9]. 10. koṭex 에서기본으로제공하는글꼴에대해서는 [4, 27 쪽 ] 을보라. 기본글꼴의예문은같은문서의 130 쪽에있다. 11. 더자세한 \SetAdhocFonts 명령의사용법은 [4, 쪽 ] 을참조하라.

8 130 THE ASIAN JOURNAL OF TEX 물론 ko.tex 과함께제공되는 ttf2kotexfont.pl 프로그램을사용하여마이크로소프트윈도환경에서흔히볼수있는트루타입글꼴을라텍에서쓸수있다. 그러나대부분의트루타입글꼴은자유로운배포가금지된상용글꼴이므로글꼴의입수와설치는전적으로사용자의몫이다. 12 일단설치된글꼴은앞서보인방법으로이용할수있다. 6 대규모문서작성관련기능 이절에서는장의구분이있는대규모문서의작성과주로관련된기능을살펴본다. 6.1 장의구분과장제목스타일지정 Oblivoir 클래스의기본설정은 article 클래스를흉내낸것이기때문에장 (chapter) 이없 는것으로되어있다. 따라서장, 나아가편 (part) 의구분이있는규모가큰문서를작성 하기위해서는 chapter 클래스선택사항을지정해야하며, 장제목의스타일을지정할 때에는 \oblivoirchaptersytle 명령을이용한다. 다음은장구분이있는문서의시작 부분의한예이다. 1 \documentclass[chapter]{oblivoir} 2 \begin{document} 3 \oblivoirchapterstyle{default} 4 \chapter{ 장제목 } 다. 13 \oblivoirchapterstyle 명령으로지정하는장제목스타일은사용자가작성해야한 6.2 양면편집선택사항지정 단행본등의규모가큰문서는대개양면인쇄를전제로하여작성된다. 이와관련하여 Oblivoir 에지정할수있는클래스선택사항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oneside: 단면인쇄용문서를작성한다. twoside: 양면인쇄용문서를작성한다. openright: 장이시작하는면을훌수쪽 ( 펼침면의오른쪽 ) 으로한다. openleft: 장이시작하는면을짝수쪽 ( 펼침면의왼쪽 ) 으로한다. openany: 장을짝수, 홀수쪽어디서나시작하도록한다. 상식적인이야기지만위에서 oneside 와 twoside 는상호배타적이어서함께지정할 수없다. openright, openleft, openany 도마찬가지이다. 12. ttf2kotexfont.pl 을이용한트루타입글꼴의설치에대해서는 [4, 113 쪽 ] 을보라. 13. 장제목스타일작성방법에대해서는 [3] 을보라. [1] 에는 Memoir 클래스에서사용할수있는다양한형태의장제목스타일을제시하고있다. 이들은당연히 Oblivoir 에서도사용할수있다.

9 VOLUME 1, NO. 2, OCTOBER 다음의예는양면인쇄용이며장이홀수쪽에서시작하는장구분이있는문서의시작 부분의한예이다. 1 \documentclass[chapter,twoside,openright]{oblivoir} 2 \begin{document} 3 \oblivoirchapterstyle{mychapterstyle} 4 \chapter{ 장제목 } 7 그밖의기능과유용한팁 이절에서는앞서설명한주요기능이외에유용할때가많은 Oblivoir 의기타기능과유 용한팁몇가지를선별하여소개한다 행간조절 기본행간은다음과같이조절한다. \SetHangulspace{1.5}{1.2} \SetHangulspace 명령의첫번째인자는본문의행간을, 두번째인자는각주나떠다니는개체 ( 표나그림 ) 에서사용되는행간을지정한다. 이두인자의기본값은각각 과 1.1이다. 이명령은 \begin{document} 이전에사용되어야한다. 문서중간에서행간을조절하려면다음과같이 \ResetHangulspace 명령을사용한다. \ResetHangulspace{1.3}{1.1} 7.2 기호문자입력라텍에서영문, 한글및한자이외의기호문자를사용하려면, 원하는기호문자의식자를지원하는패키지, 예를들어 textcomp와같은패키지를사용하는것이원칙이다. 물론한글글꼴에포함된기호문자를문자표나입력기를이용하여입력할수있다. 15 Oblivoir에서는이들기호문자가운데많이쓰이는문장부호인가운뎃점 ( ) 과줄임표 ( ), 낫표 ( ) 및겹낫표 ( ), 그리고인용표 ( ) 및거듭인용표 ( ) 를그림 3과같이쓸수있다. 7.3 절표제항모양변경 절표제항의모양을 제 1 절 과같은형식으로변경하려면다음과같이 kosection 클 래스선택사항을지정한다. 1 \documentclass[kosection]{oblivoir} 14. 이글에서소개하지않는다른기능과팁은 [7] 에서볼수있다. 15. 윈도의 IME 에서는ㄱ등의자소를입력한뒤한자키를눌러그자소에할당된기호문자들가운데하나를고를수있다. 자소별로할당된기호문자의목록은 [4, 42 쪽 ] 을보라.

10 132 THE ASIAN JOURNAL OF TEX 가운뎃점 \cntrdot{} 가운뎃점 \\ 줄임표 \cntrdots{} 줄임표 \\ \snm{ 낫표 } 와 \bnm{ 겹낫표 } \\ \cnm{ 인용표 } 와 \ccnm{ 거듭인용표 } \\ 가운뎃점 가운뎃점줄임표 줄임표 낫표 와 겹낫표 인용표 와 거듭인용표 그림 3. 문장부호명령사용및그결과 Oblivoir 에서는위와같은모양뿐만아니라 Memoir 의기능을이용하여매우다양한 모양의장절표제항을미세하게조절하여만들수있다 페이지스타일지정 Oblivoir 클래스의기본페이지스타일은 article 과같이 plain 이다. 그런데 Oblivoir 에 서는 Memoir 클래스방식으로정의된페이지스타일을사용하거나새페이지스타일을 만들어쓸수있다. 17 예를들어, Memhangul-ucs 에서정의된 hangul 페이지스타일을 사용하려면다음과같이한다. 1 \documentclass[twoside]{oblivoir} 2 \pagestyle{hangul} 3 \markboth{ 멋진문서 }{\rightmark} Oblivoir 의기본설정에는 chapter 가없기때문에 twoside 선택사항을지정했을때, hangul 페이지스타일이만들어주는머리글의왼쪽에표시되어야할내용이제대로나 타나지않을수도있다. 그럴때에는위와같이 \markboth 명령을이용해왼쪽에표시될 내용 (\leftmark) 을직접지정하면된다. \markboth 명령은첫번째절이시작하기직전 에나오는것이좋다. 7.5 각주모양변경 한국어문서에서많이사용되는형식인 1), 2) 와같은모양의각주를사용하려면 footnote 클래스선택사항을지정한다. 1 \documentclass[footnote]{oblivoir} 7.6 enumerate 환경의항목머리지정 기존의영문자및아라비아숫자이외에 가, ㄱ, ᄀ, 가,,, 1, ⑴,, a, ⅰ, Ⅰ 등의한글단음절및전각기호문자를 enumerate 환경의항목머리로지정 할수있다. \begin{enumerate}[ 가 ] \item... \end{enumerate} 16. 자세한것은 [3] 을보라. 17. 새페이지스타일작성에대해서는 [3] 을참조하라.

11 VOLUME 1, NO. 2, OCTOBER 미세조정 Oblivoir 클래스에서는 ko.tex/utf에도입된미세조정기능가운데수식, 영문자, 괄호등과한글문자와의사이에미세한간격을추가하는 finemath 기능을기본으로지원한다. 이기능을사용하지않으려면다음과같이 nofinemath 클래스옵션을지정해야한다. 1 \documentclass[nofinemath]{oblivoir} 있다. 또한 ko.tex/utf 에들어있는마이크로타이포그래피기능도다음과같이사용할수 1 \documentclass[microtype]{oblivoir} 마이크로타이포그래피는글자사이와글자의폭을미세하게조정하여여백공간과단어간격을좀더가지런하고균일하게보이도록하는기능으로폭이좁은문서에서그효과가특히좋다 PDF 북마크만들지않기 Oblivoir 에서는북마크가기본으로생성된다. 이를방지하려면 1 \documentclass[nobookmarks]{oblivoir} 처럼하면된다. 7.9 한글이전혀포함되지않는문서작성 한글이전혀포함되지않는문서를작성할때에는 1 \documentclass[nokorean]{oblivoir} 와같이 nokorean 클래스선택사항을지정한다. 이경우한글이조판되지않을뿐만아니라한글관련명령들이사용되면오류가발생하며, hyperref 패키지를부르지않기때문에북마크도만들지않는다 절표제번호붙이지않기라텍에서절표제번호를붙이지않으려면 \section* 와같이 * 가붙은절구분명령을이용해야한다. 이경우 PDF 북마크가생성되지않는다. Oblivoir에서는 PDF 북마크를기본적으로생성하면서절표제번호를붙이지않을수있다. 이를위해서는 \maxsecnumdepth{chapter} 라고하고 \section* 대신 \section을사용하면된다. 18. 마이크로타이포그래피가적용된예를 [4, 55쪽 ] 에서볼수있다.

12 134 THE ASIAN JOURNAL OF TEX 7.11 문서제목의수직위치조정라텍에서문서제목은위쪽여백을남기고도제법내려와서시작한다. 이공간이아깝다면다음과같이 \droptitle이라는길이변수의값을조절하여제목의수직위치를조정할수있다. 이변수의기본값은 0이다. \addtolength{\droptitle}{-8ex} 8 맺는말 이상에서다양한사용자설정의기본값을미리제공하며, 사용자들의편의를도모하는유용한기능을가진범용한글문서클래스 Oblivoir를이용한문서작성방법을살펴보았다. 글머리에서이미밝힌바와같이 Oblivoir는라텍입문자들의진입장벽을낮출뿐만아니라 Oblivoir의밑바탕이된 Memoir, Memhangul-ucs 및 ko.tex/utf로의확장을자연스럽게유도한다. 따라서사용자들은이글에제시된참고문헌, 그리고 [10] 에실려있는예제문서들을통해라텍사용의지평을넓혀갈수있을것이다. 참고문헌 1. Lars Madsen, Various chapter styles for the memoir class, tex-archive/info/memoirchapstyles/memoirchapstyles.pdf 2. 김강수, 왜 oblivoir 인가?, download&value=whyob.pdf 3. 김강수옮김, The Memoir Class, 제 II 편실전응용, memhangul/memucs-manual.pdf 4. 은광희 김도현 김강수, 한국어텍 ko.tex v0.1.0 사용설명서, or.kr/ko.tex/kotexguide.pdf 5. 이주호, Oblivoir 클래스소개, action=download&value=about_oblivoir.pdf 6. KTUGFaq: Karnes/Oblivoir KTUGFaq: Karnes/Oblivoir/FAQ KTUGFaq: Karnes/Oblivoir/Fonts KTUGFaq: KC2007 Updates. 10. KTUGFaq: SampleDocument.

28 THE ASIAN JOURNAL OF TEX [2] ko.tex [5]

28 THE ASIAN JOURNAL OF TEX [2] ko.tex [5] The Asian Journal of TEX, Volume 3, No. 1, June 2009 Article revision 2009/5/7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2008 ko.tex Installing TEX Live 2008 and ko.tex under Ubuntu Linux Kihwang Lee * kihwang.lee@ktug.or.kr

More information

hl A TEXp 의한글폰트와 xpttf 폰트패키지 nobody 2006 년 4 월 19 일 1 개요 hl A TEXp의한글글꼴을기억하시는지? 모두서른한개의글꼴을제공하던 hl A TEXp는, 비록 pk 글꼴로만일반에공개하였지만오히려 HL A TEX 의완성형글꼴보다더좋아

hl A TEXp 의한글폰트와 xpttf 폰트패키지 nobody 2006 년 4 월 19 일 1 개요 hl A TEXp의한글글꼴을기억하시는지? 모두서른한개의글꼴을제공하던 hl A TEXp는, 비록 pk 글꼴로만일반에공개하였지만오히려 HL A TEX 의완성형글꼴보다더좋아 hl A TEXp 의한글폰트와 xpttf 폰트패키지 nobody 2006 년 4 월 19 일 1 개요 hl A TEXp의한글글꼴을기억하시는지? 모두서른한개의글꼴을제공하던 hl A TEXp는, 비록 pk 글꼴로만일반에공개하였지만오히려 HL A TEX 의완성형글꼴보다더좋아하던분도많았으리라생각한다. 알려진바에따르면그글꼴들은원래매킨토시한국판매원이던엘렉스컴퓨터사가 KAIST

More information

초간단 oblivoir v2.1 사용법 x-ob-liv-oir 2015 년 4 월 요약 oblivoir 클래스 2.0 버전은그동안별도의브랜치로개발되어오던 xoblivoir 와 oblivoir 를통합하여완전히동일한클래스가되었다. 이문서는 oblivoir 즉 xoblivo

초간단 oblivoir v2.1 사용법 x-ob-liv-oir 2015 년 4 월 요약 oblivoir 클래스 2.0 버전은그동안별도의브랜치로개발되어오던 xoblivoir 와 oblivoir 를통합하여완전히동일한클래스가되었다. 이문서는 oblivoir 즉 xoblivo 초간단 oblivoir v2.1 사용법 x-ob-liv-oir 2015 년 4 월 요약 oblivoir 클래스 2.0 버전은그동안별도의브랜치로개발되어오던 xoblivoir 와 oblivoir 를통합하여완전히동일한클래스가되었다. 이문서는 oblivoir 즉 xoblivoir 를사용하는방법을간략히기술한다. 차례 제 1 절 oblivoir와 xoblivoir.............................

More information

초간단 xoblivoir under X E TE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EX 과 X LATE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E X LATEX 에

초간단 xoblivoir under X E TE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EX 과 X LATE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E X LATEX 에 초간단 xoblivoir under X T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X 과 X LAT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X LATX 에서 xoblivoir를사용하는방법을기술한다. oblivoir와공통인부분은기 술에서제외하였다. 이문서에서언급하지않은것은모두

More information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조남운 mailto:namun.cho@gmail.com 2008.2.20 AMS-TEX 미국수학회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에서만든수학패키지 대부분의수학표현은 AMS-TEX 을이용하고있음. 자세한내용은 AMS-TEX 매뉴얼을참조할것. http://www.ams.org/tex/amstex.html AMS-TEX 패키지선언 \usepackage{amssymb,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한국어텍 ko.tex v0.1.0 사용설명서 은광희 김도현 김강수 2007 년 7 월

한국어텍 ko.tex v0.1.0 사용설명서 은광희 김도현 김강수 2007 년 7 월 한국어텍 ko.tex v0.1.0 사용설명서 은광희 김도현 김강수 2007 년 7 월 일러두기 ko.tex 은 HL A TEX 과 hangul-ucs 가결합하여탄생한, 명실상부한 한국어 ( 한글 ) 텍시 스템 입니다. 한글라텍 (HL A TEX) 은 1990 년대이후텍에서의한글사용에 사 실 상 표 준이었으며, hangul-ucs 는한글라텍의현저한영향아래서성장한유니코드한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에따르되명조체활자-금박으로한다. 6) 논문편집순서 ( 반드시순서에따를것 ) (1)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에따르되명조체활자-금박으로한다. 6) 논문편집순서 ( 반드시순서에따를것 ) (1) 박사학위청구논문작성체제 홍익대학교 1. 박사학위논문체제 2. 양식예시 3. 제본된표지및표제지의규격및양식 4. 문헌기재방법의예 5. 학위논문파일작성방법 6. 영문논문작성체제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I LATEX LATEX

I LATEX LATEX Beamer leekh@ktug.kr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I LATEX LATEX II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ATEX (expansion; ) LATEX (art & cra )

More information

<BFB9BCFAB0E6BFB5C1F6BFF8BCBEC5CD5F BFB9BCFAB0E6BFB520C4C1BCB3C6C FB3BBC1F628C3D6C1BEBBF6BAAFC8AF292E706466>

<BFB9BCFAB0E6BFB5C1F6BFF8BCBEC5CD5F BFB9BCFAB0E6BFB520C4C1BCB3C6C FB3BBC1F628C3D6C1BEBBF6BAAFC8AF292E706466> FAQ www.artsdb.or.kr www.artsdb.or.kr Part 1 Part 2 012 012 013 013 014 018 019 019 023 024 025 029 031 041 048 048 050 051 059 060 060 066 072 072 074 075 077 078 078 082 087 089 090 090 092 FAQ Part

More information

1997 4 23 2000 9 5 2003 9 10 2008 2 20 2008 12 10 2011 7 1 2012 8 17 2014 9 19 2015 3 31 2015 6 30 2016 9 30 2017 6 30 2019 3 31 326 327 328 < >

More information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L A TEX Truetype 2003 2 8 1. 3 1.1................................... 3 1.2?............................... 4 2. 5 2.1.............................. 5 2.2................................ 6 3. 7 3.1 TEX.............................

More information

Ⅵ. 학위논문및개별연구과제보고서작성안내 1. 석박사학위논문체제 2. 양식예시 3. 제본된표지및표제지의규격및양식 4. 문헌기재방법의예 5. 학위논문파일작성방법 6. 영문논문작성체제 7. 개별연구과제보고서제출양식 석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 배판 (19cm 26cm) 2) 내지 : 70 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한글 L 읁 TEX 에서임의의트루타입한글폰트사용하기 김강수 주철 윲윰윰윷년윷월윶일 일러두기 이글은괲괰괰괳년에썼던굜굈굌 A 굔굅굘에서임의의트루타입글꼴사용하기괢라는괬김강수 주철공저의글을고쳐쓴것이다괮한글트루타입폰트를굌 A 굔굅굘에서사용할수있게된과정은이전의글에정리되어있다괮이글

한글 L 읁 TEX 에서임의의트루타입한글폰트사용하기 김강수 주철 윲윰윰윷년윷월윶일 일러두기 이글은괲괰괰괳년에썼던굜굈굌 A 굔굅굘에서임의의트루타입글꼴사용하기괢라는괬김강수 주철공저의글을고쳐쓴것이다괮한글트루타입폰트를굌 A 굔굅굘에서사용할수있게된과정은이전의글에정리되어있다괮이글 한글 L 읁 TEX 에서임의의트루타입한글폰트사용하기 김강수 주철 윲윰윰윷년윷월윶일 일러두기 이글은괲괰괰괳년에썼던굜굈굌 A 굔굅굘에서임의의트루타입글꼴사용하기괢라는괬김강수 주철공저의글을고쳐쓴것이다괮한글트루타입폰트를굌 A 굔굅굘에서사용할수있게된과정은이전의글에정리되어있다괮이글은괲괰괰괳년이후달라진한글굌 A 굔굅굘환경을위한것이므로해당사항에대해서는이전글을참조하기바란다괮괲괰괰괷년괶월까지괬굨굡굮굧굵구괭굵굣굳에서완성형인코딩폰트를사용하지못하는것으로알려져있었다괮그러나이글은굋굔굓제괱차워크샵의결과로서이일을가능하게한성과가반영되어있다괮

More information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레이텍을 빨리 쓸 수 있는 방법 2009 이호재 * 차 례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1 텍 배포판의 선택과 구입........................ 3 1.2 설치................................... 3 1.3 참고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

BibLaTeX을 이용한 한국어 참고 문헌 처리의 가능성

BibLaTeX을 이용한  한국어 참고 문헌 처리의 가능성 공주대학교문서작성 워크숍 2014 2014. 10. 18. ( 토 ) 09:30~16:00 공주대 인문사회관 컴퓨터실 107호 L A T E X, 모던하게사용하기 A B 2014. BibL A TEX 공주대학교문서작성 워크숍 2014 11. 1. ( 토 ) 10:00~16:00 공주대 인문사회관 컴퓨터실 107호 책한권을레이텍으로조판해보자 2014.10.18

More information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에따르되명조체활자-금박으로한다. 6) 논문편집순서 ( 반드시순서에따를것 ) (1)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에따르되명조체활자-금박으로한다. 6) 논문편집순서 ( 반드시순서에따를것 ) (1) 박사학위청구논문작성체제 홍익대학교 1. 박사학위논문체제 2. 양식예시 3. 제본된표지및표제지의규격및양식 4. 문헌기재방법의예 5. 학위논문파일작성방법 6. 영문논문작성체제 1. 박사학위논문체제 1) 규격 : 4 6배판 (19cm 26cm) 2) 내지 : 70파운드이상모조지 3) 표지색상 : 짙은청색 4) 제본형식 : 클로즈양장 5) 표지인쇄 : ( 참조 )

More information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2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2 프로젝트만들기.................................... 4 한글문서로만들기...................................

More information

01_피부과Part-01

01_피부과Part-01 PART 1 CHAPTER 01 3 PART 4 C H A P T E R 5 PART CHAPTER 02 6 C H A P T E R CHAPTER 03 7 PART 8 C H A P T E R 9 PART 10 C H A P T E R 11 PART 12 C H A P T E R 13 PART 14 C H A P T E R TIP 15 PART TIP TIP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ndNote Q & A EndNote Library 압축저장하기 : enlx 압축파일만들기 EndNote Library 글씨체변경 PDF 반입시 Reference 오류 : DOI 를활용하여 Reference 자동입력 중복된 Reference 찾기 Reference 병합하기 Group Reference 구분기호수정 논문제목영어대문자로입력하기 화학식원형으로표현하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3.10.01 ver1.0 네이버한글캠페인 문서서식활용가이드 01 한글문서서식을나누다 1.1 배포배경 글꼴에이어, 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 2013년나눔바른고딕까지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2011년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서식 PPT와워드 / 한글 40종을나누었으며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글자가족 type family AG 안상수체 2012 ExtraLight AG안상수체2012 Light AG안상수체2012 Medium AG안상수체2012 Bold AG안상수체2012 ExtraBlod

글자가족 type family AG 안상수체 2012 ExtraLight AG안상수체2012 Light AG안상수체2012 Medium AG안상수체2012 Bold AG안상수체2012 ExtraBlod AG 글꼴미리보기 AG type overview AG 안상수체 2012 안상수체는 1985년안상수가디자인한탈네모틀글꼴이다. 한글쪽자는수직선, 수평선, 사선, 정원의기하학모양이며, 홀자기둥이받침의정가운데맞닿아있는것이특징이다. AG 안상수체 2012는기존안상수체에서로마자, 기호활자를다듬고굵기를판올림한것이다. 글자가족은아주가는 (EL), 가는 (L), 중간 (M),

More information

ÅëÁõ¼Ò½ÄÁö50È£

ÅëÁõ¼Ò½ÄÁö50È£ Volume 13, Number 1( 50 ) 2 2009 3 31 Volume 13, Number 1( 50 ) 3 2009 3 31 Room A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CRPS) (English Session) Room B Basic Research on Pain (English Session) Volume 13, Number

More information

0914ä¿òÇÕº».PDF

0914ä¿òÇÕº».PDF PART 05 PART 05 PART 05 PART 06 PART 06 Inter Interview Interview Inter Interview Interview Inter Interview Interview Inter

More information

3. 문서기본글꼴 3.1. 기본글꼴 : 나눔글꼴네이버에서제공하는모든한글문서는나눔글꼴을기본글꼴로하고구성되어있습니다. 문서서식에최적화된구성을위해서네이버나눔글꼴을사용을권장합니다. 하지만작업환경또는개인의편의를고려하여상황에맞게다른폰트를선택하여사용하실수있습니다. 나눔고딕 나눔고딕

3. 문서기본글꼴 3.1. 기본글꼴 : 나눔글꼴네이버에서제공하는모든한글문서는나눔글꼴을기본글꼴로하고구성되어있습니다. 문서서식에최적화된구성을위해서네이버나눔글꼴을사용을권장합니다. 하지만작업환경또는개인의편의를고려하여상황에맞게다른폰트를선택하여사용하실수있습니다. 나눔고딕 나눔고딕 1. 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글꼴에이어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 2013년나눔바른고딕까지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2011년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서식 PPT와워드 / 한글 40종을나누었으며 2012년 3월, 디자인이강조된디자이너스에디션문서서식 17종, 한글날에는엑셀문서서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6.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문 continue문 goto 문 5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

00차시

00차시 7 차시. 제안서레이아웃설정하기 오프닝 학습목표 1. 용지여백, 방향, 크기를설정하는방법을알수있습니다. 2. 페이지, 구역, 단등다양한문서나누기방법에대해알수있습니다. 3. 단을설정하고, 편집하는방법에대해알수있습니다. 4. 워터마크, 페이지색, 페이지테두리등페이지배경서식을지정하는방법을알수있습니다. 사전퀴즈 1. 페이지나누기를실행하는바로가기키는 Alt+En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04/07-08(È£ä263»Áö

04/07-08(È£ä263»Áö 3 4 Join Together Society 5 6 Join Together Society 7 8 Join Together Society 9 10 Join Together Society 11 12 Join Together Society 13 14 Join Together Society 15 16 Join Together Society 17 18 Join Together

More information

06/09-101È£ä263»Áö

06/09-101È£ä263»Áö 3 4 Join Together Society 5 6 Join Together Society 7 8 Join Together Society 9 10 Join Together Society 11 12 Join Together Society 13 14 Join Together Society 15 16 Join Together Society 17 18 Join Together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원본)모리스디자인_사용설명서 수정 - 복사본 copy

(원본)모리스디자인_사용설명서 수정 - 복사본 copy (주)모리스디자인 (총180종) 캐릭터가 표기되어있는 서체는 KS심볼 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D가을 D가을 D가을 D가을정 D가을정 D가을정 D각진쉬아별 D각진쉬아별 D각진제목 D각진제목 D각진제목 D각진제목T D강산 D개성 D개성 D개성 D곰탱이 D곰탱이 D굴림 D굴림 D굴림 D궁서 D그래픽 D그래픽 D기차여행 D기차여행 D내꼬야 D노을 D노을 D노을 D노을O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동아닷컴[프린트용 화면] 분야 : 인사 2002.12.31(화) 18:09 편집 [본보 글꼴 어떻게 달라졌나] 東 亞 만의 힘 을 담았다 2003년 1월1일부터 동아일보의 지면이 달라졌다. 1998년 전면 가 로쓰기 전환 이후 사용해 온 본문 및 제목 글꼴을 과감히 버

동아닷컴[프린트용 화면] 분야 : 인사 2002.12.31(화) 18:09 편집 [본보 글꼴 어떻게 달라졌나] 東 亞 만의 힘 을 담았다 2003년 1월1일부터 동아일보의 지면이 달라졌다. 1998년 전면 가 로쓰기 전환 이후 사용해 온 본문 및 제목 글꼴을 과감히 버 동아닷컴[프린트용 화면] 분야 : 인사 2002.12.31(화) 18:09 편집 [본보 글꼴 어떻게 달라졌나] 東 亞 만의 힘 을 담았다 2003년 1월1일부터 동아일보의 지면이 달라졌다. 1998년 전면 가 로쓰기 전환 이후 사용해 온 본문 및 제목 글꼴을 과감히 버리고 새 로운 전용글꼴을 개발해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본문용 글꼴을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06_ÀÌÀçÈÆ¿Ü0926

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

3월 온라인 교육

3월 온라인 교육 2013 년 2 분기대리점집체교육 - Protein - Takara Korea Biomedical Protein Workflow Chapter 1: 샘플준비 Chapter 2: Electrophoresis -Precast gel (Lonza/NuSep) -ProSieve EX running buffer -Protein marker Chapter 3: Stain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MySQL-.. 1

MySQL-.. 1 MySQL- 기초 1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2017-08-25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MySQL-기초 1 2017-08-25 1 / 18 SQL의 기초 SQL은 아래의 용도로 구성됨 데이터정의 언어(Data definition

More information

TeX

TeX TeX 2008. 2. 20 BIBTeX, (Windows, KC2007) LaTeX 1 1 KCMenu -> / \setlength{\parindent}{ } \usepackage{indentfirst} test.tex \documentclass{report} \usepackage{indentfirst} \setlength{\parindent}{1.0c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한글 TEX 사용기 노바디 2006 년 3 월 2 일 차례 1 글머리에 기원 MiKTEX 의발견....

한글 TEX 사용기 노바디 2006 년 3 월 2 일 차례 1 글머리에 기원 MiKTEX 의발견.... 한글 TEX 사용기 노바디 2006 년 3 월 2 일 차례 1 글머리에......................................... 3 2 기원............................................ 3 3 MiKTEX 의발견..................................... 5 4 HL A TEX, pdf에주목하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3. 문서기본글꼴 3.1. 기본글꼴 : 나눔글꼴네이버에서제공하는모든한글문서는나눔글꼴을기본글꼴로하고구성되어있습니다. 문서서식에최적화된구성을위해서네이버나눔글꼴을사용을권장합니다. 하지만작업환경또는개인의편의를고려하여상황에맞게다른폰트를선택하여사용하실수있습니다. 나눔고딕 나눔고딕

3. 문서기본글꼴 3.1. 기본글꼴 : 나눔글꼴네이버에서제공하는모든한글문서는나눔글꼴을기본글꼴로하고구성되어있습니다. 문서서식에최적화된구성을위해서네이버나눔글꼴을사용을권장합니다. 하지만작업환경또는개인의편의를고려하여상황에맞게다른폰트를선택하여사용하실수있습니다. 나눔고딕 나눔고딕 1. 한글문서서식을나누다글꼴에이어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매년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정성을들여 11,172자의글꼴을한땀한땀만들어왔듯이, 올해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서식 40종을함께나눕니다. 정보의근본이되는한글, 네이버는앞으로도한글디지털자산의풍요로운내일에기여하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네이버한글캠페인문서서식활용가이드 1. 한글문서서식을나누다 글꼴에이어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 2013년나눔바른고딕까지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2011년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

네이버한글캠페인문서서식활용가이드 1. 한글문서서식을나누다 글꼴에이어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 2013년나눔바른고딕까지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2011년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 1. 한글문서서식을나누다 글꼴에이어한글문서서식을나눕니다. 네이버는 2008년, 나눔고딕과명조를시작으로 2013년나눔바른고딕까지나눔글꼴을제작해나누어왔습니다. 2011년에는일상생활에서누구나멋진한글문서를만들수있도록나눔글꼴이적용된아름다운한글문서서식 PPT와워드 / 한글 40종을나누었으며 2012년 3월, 디자인이강조된디자이너스에디션문서서식 17종, 한글날에는엑셀문서서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SmartEditor Basic 2.0 개발자 가이드

SmartEditor Basic 2.0 개발자 가이드 목차 소개 9 SmartEditor Basic 2.0 의특징 9 지원브라우저 10 제공기능상세 10 글꼴 10 글자크기 11 글자효과 12 글자색 13 글자배경색 14 위첨자와아래첨자 15 정렬 16 줄간격 16 번호매기기 17 글머리기호 17 내어쓰기와들여쓰기 17 인용구스타일 18 하이퍼링크 18 특수기호 19 표생성과간단편집기 20 찾기와바꾸기 21 편집모드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컴퓨터활용능력 2 급 ( 필기 ) 2 회 2 과목. 21. 아래시트에서중간고사와기말고사점수를이용하여기말고사가큰경우에만증가된점수의 20% 를가산점으로주려고한다. 다음중 [D2] 셀의가산점계산에대한수식으로옳지않은것은? 1 =IF(C2>B2,(C2-B2)*20%,0) 2 =IF(B2-C2>0,(C2-B2)*20%,0) 3 =IF(C2-B2>0,(C2-B2)*0.2,0)

More information

Phaser 7300 컬러 프린터 기능 안내서

Phaser 7300 컬러 프린터 기능 안내서 Phaser 7300 컬러프린터 글꼴 프린터는다음과같은종류의글꼴을사용합니다. 내장글꼴 프린터의하드드라이브옵션으로다운로드된글꼴 프린터메모리로다운로드된글꼴 응용프로그램에서인쇄작업과함께다운로드된글꼴 ATM (Adobe Type Manager) 소프트웨어를사용하면인쇄할때나타나는대로컴퓨터화면에이러한글꼴을표시할수있습니다. 컴퓨터에 ATM 이없으면프린터 CD-ROM 에서설치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13-LaTeX사용법.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13-LaTeX사용법.ppt 강의 13 : LaTeX 사용법 이도훈 부산대학교공과대학정보컴퓨터공학부 LaTeX 이란? Donald E. Knuth( 커누스 ' 라발음 ) 가수식이들어가는문서를쓰던도중, 여러가지문제점을접했다. 수식의위치라던가크기등을출력용으로컴퓨터로입력하기어려운부분이매우많았던것이다. 따라서수식을포함한문서인쇄용언어 TeX 를개발했다 (5년동안). 지금 TeX 의개발은종료된상태이다.

More information

작동 원리

작동 원리 작동원리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DAW 와연동되는 Kontakt 국악기의작동원리는그림 1 과같다. 그림 1.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sequencer, DAW 와연동되는 Kontakt 의작동원리 즉, 악보제작 software 와연동되는 Kontakt 는다음의조건을전제로해야연동이가능하다. 악보상의특정지시어혹은기호 = 특정 MIDI message = 특정 Kontakt

More information

테마 20. 테마란, 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에적용할글꼴, 단락앞과뒤간격과정렬방법등과같은서식의묶음이라할수있습니다. 에디터에서단락단위로내용을편집하듯테마도단락과문자유형단위로서식을꾸밉니다. 쓰리래빗츠북은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과테마로설정한서식을완전하게분리합니다. 이로얻는효과는다음과같습

테마 20. 테마란, 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에적용할글꼴, 단락앞과뒤간격과정렬방법등과같은서식의묶음이라할수있습니다. 에디터에서단락단위로내용을편집하듯테마도단락과문자유형단위로서식을꾸밉니다. 쓰리래빗츠북은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과테마로설정한서식을완전하게분리합니다. 이로얻는효과는다음과같습 20. 란, 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에적용할글꼴, 단락앞과뒤간격과정렬방법등과같은서식의묶음이라할수있습니다. 에디터에서단락단위로내용을편집하듯도단락과문자유형단위로서식을꾸밉니다. 쓰리래빗츠북은에디터에서작성한내용과로설정한서식을완전하게분리합니다. 이로얻는효과는다음과같습니다. 내용변경없이변경만으로모습에변화를줄수있습니다. 한번만든를여러문서에서재사용할수있습니다. 하나의문서또는여러문서에대한서식을쉽게통일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ThinUpdate 관리자 설명서 Copyright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 니다. 기밀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유, 사용 또는 복사 에 필요한 유효한 사용권을 HP로부터 취득했 습니다. FAR 12.211 및

More information

PART 8 12 16 21 25 28

PART 8 12 16 21 25 28 PART 8 12 16 21 25 28 PART 34 38 43 46 51 55 60 64 PART 70 75 79 84 89 94 99 104 PART 110 115 120 124 129 134 139 144 PART 150 155 159 PART 8 1 9 10 11 12 2 13 14 15 16 3 17 18 19 20 21 4 22 23 24 25 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