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 Help on Fundamentals gromov * 차례 제 1 절 TEX 기본개념 TEX 을이해하는방법 TEX 의장단점......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TEX Help on Fundamentals gromov * 차례 제 1 절 TEX 기본개념 TEX 을이해하는방법 TEX 의장단점......"

Transcription

1 TX Help on Fundamentals gromov * 차례 제 1 절 TX 기본개념 TX 을이해하는방법 TX 의장단점 TX 을사용하는마음가짐 제 2 절 TX 의구성 TX ngine Macros 폰트사용에관한이해 기타 제 3 절 TX 활용을위한구성 TX Distribution Files 에디터 Viewer 그림그리는도구 제 4 절 TX 문서의구성 Preamble 본문 small2e.tex 수식 * 1

2 TX 기본개념 2 제 1 절 TX 기본개념 이페이지는 TX 을사용하는데있어서가장기본이되는사항을모아놓는다. 많은사람들이 TX 을사용하다가질문하는것을보면 TX 이어떤사고방식으로만들어졌는가를잘몰라서질문하는것들이있다. 자신에게필요한것만알면된다고할지도모르지만 TX 이아무리정교한시스템이더라도결국은컴퓨터의일이고아무리의미와상관있는이름을명령으로사용한다고하여도조금테크니컬해지면의미와상관없는조합을사용하거나해야하므로 TX 의기본철학을이해하는것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 이부분은아마도 Knuth의 The TXBook과 Spivak의 The oy of TX 을읽어보아야하겠지만꼭필요한것조금만써두도록하자. 1.1 TX 을이해하는방법 1. TX 은 DTP (DeskTop Processing) 프로그램이다. 즉책을출판할수있는수준의 output을만들어주는프로그래밍언어이다. 따라서이것은 WYSIWYG 스타일의워드프로세서와는다른것이다. 그러나이것은다른 DTP 프로그램들과는다르게조판하는수고를최소화할수있도록고안된 DTP 프로그램이다. 즉, 대부분의조판은자동으로되어서글을쓰는사람들이이부분을잘몰라도할수있게만든것이다. 그렇다고해서진짜로모르고할수는없겠지만보편적인포맷을따른다면많은부분을신경쓰지않아도되게되어있다. 2. 이것은프로그래밍언어이므로언어를알아야한다. 자신이사용하는많은 ( 그러나상대적으로적은 ) 명령어들을익히고사용할수있어야한다. 3. 많은명령어들은영어로읽는방법에가장가깝게정의되었다. 특히수식과관련된명령어들은영어로수식을읽는방법에많이가깝다. 따라서그냥외우기보다는영어로수식을어떻게읽는가를공부하면서익힌다. 1.2 TX 의장단점 TX 은많은명령어를사용하는프로그래밍언어라는특징이있고이것은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하다. 단점 1. 배우는그자리에서한문장이라도제대로만드는데워드프로세서보다시간이걸린다. 2. 제대로 output 을만들어냈어도어떻게한것인지잘이해되지않는다.

3 TX 기본개념 3 3. 워드와는달리자신이잘못입력을했을때잘못한점을금방이해할수없으며, 잘못된부분을찾는것도쉽지않다. 4. 특별히어떤모양을만들고싶을때다른사람의설명을들어도워드보다이해가쉽지않다. 5. 원하는 font를사용하고싶을때 font만가지고있으면별도움이안된다. 장점 1. 하안글이나 MS워드처럼예전에만든파일을나중에보려고하면제대로보이지않는다든가수식의포맷이모두바뀌어서나중에일일이고쳐준다거나하는일이거의없다. 특히본문의글자크기를전체적으로키워줄때수식의글자크기도자동으로커진다. 워드프로세서처럼일일이수식의글자크기를고쳐주거나할필요가없다. 2. 아티클이나책을다만들때쯤갑자기수식을하나더집어넣거나참고문헌을하나더넣어도책을모두읽으며참고문헌번호나수식번호를다고쳐줄필요가없다. 3. 프로그램의완성도가높아서에러때문에업그레이드하는식의문제는거의없다. 4. MS Windows, Mac, Linux, Unix 어디서사용해도똑같은파일을가지고사용할수있다. 5. 여러사람의작업을모을때, 장, 절이나, 수식의번호, 그림, 표의번호등을고칠필요가없다. 특히여러사람이만든포맷이더라도결과는똑같이나온다. 6. 일반워드프로세서를사용할때고민하면서내가조판한결과보다아무생각없이만든 TX output이훨씬더보기좋다. 7. 일반워드프로세서보다만들수있는것이훨씬더많다. 1.3 TX 을사용하는마음가짐 1. TX 은언어이다. 언어를배우는것이하루아침에되지는않는다. 그러나 TX 의장점은기본 Template만가지고도 (\section 등만사용하여 ) 훌륭한문서가만들어진다는것이다. 나머지필요한것들은시간을두고익힌다. ( 표, 그림, 수식에는시간을많이투자하여야한다. 그러나하안글이나워드같은것에들이는시간에비하면훨씬보상이크다.)

4 TX 의구성 4 2. TX 을사용하려면다른워드프로세서에서 shortcut key를외우는것처럼명령어와그 syntax에시간을투자하여야한다. ( 실제로사용하는명령어는그리많지않다. 그리고기호등많은명령어는읽는방법그대로여서따로외우지않아도된다.) 3. 마우스를사용하지않으려는것이중요하다. 많은경우명령어의입력으로해결되므로키보드로입력하는것에익숙하여야한다. 될수있으면한글과영어의타자연습을해두는것이좋다. 4. 프로그램언어이므로에러가발생했을때 debug하려는마음가짐을가지고있는것이중요하다. 에러를무서워하면안된다. ( 실제로발생하는에러는몇종류없다. 조금익숙해지면대부분의에러를자기혼자해결할수있다.) 5. KTUG 게시판과같이여러사람이질문하고답한곳을뒤져보는노력을한다. search 메뉴를사용하여대부분의설명을곧바로찾을수있다. 실제로이곳을이용하는것이웬만한설명서와 help menu를이용하는것보다훨씬빠르고정확하다. 제 2 절 TX 의구성 2.1 TX ngine TX 은 WISIWYG 형태의워드프로세서가아니다. 이것은몇안되는프로그래밍언어로출판을위한조판을해주는시스템이다. 이것은입력된소스를일정한형태의출력물로번역 ( 컴파일 ) 하는역할을하는핵심프로그램을포함하고있다. 이핵심프로그램을 TX ngine 이라고부른다. 한편, 흔히 format이라고부르는 사전에정의된명령어 (macro) 집합 은일종의라이브러리와같은역할을한다. 가장잘알려진 format이 L A TX 이다. 이밖에도 ConTXt나 plain TX 도 format에해당한다. 사용자는 TX ngine과 format이결합된형태로명령행에서실행하게된다. 예를들어 latex이라는명령을실행하게되면이것은 pdftx 엔진으로 L A TX format을불러들여 dvi mode로입력파일을처리하게한다는의미이다. 이내용을표로정리하면표 1과같다. 보통 X TX, LuaTX 엔진과구별하여 pdftx, ε-tx 을 레거시텍 이라고부르는데, 이 레거시텍 과다른두엔진의 ( 사용자입장에서 ) 가장큰차이는폰트사용방법에있다. 즉레거시텍은전통적인 tfm 방식의폰트만을처리할수있는반면, 다른두엔진은트루타입, 오픈타입폰트를바로사용할수있다는점이다. 어떤 TX 엔진을사용하는가? 이것은필요에따라다르다고할수있다. 그러나 2013 년도말현재우리나라에서한글을사용한 TX 조판을한다면거의 99% X L A TX 을쓰는 것이좋다. 한글사용패키지 ko.tx 은 X TX 엔진에서잘동작한다.

5 TX 의구성 5 표 1: 엔진, 포맷 실행명령 엔진프로그램 포맷 출력모드 ( 디폴트 ) tex TX plain TX dvi etex ε-tx plain TX dvi pdftex pdftx plain TX pdf latex pdftx L A TX dvi pdflatex pdftx L A TX pdf xetex X TX plain TX pdf xelatex X TX L A TX pdf luatex LuaTX plain TX pdf lualatex LuaTX L A TX pdf context LuaTX ConTXt pdf texexec pdftx, X TX ConTXt pdf 2.2 Macros TX 의특징은문서의스타일에서부터자잘한기호까지도모두기본엔진은가지고있지 않다. 이런것을정의하고사용할수있도록하는것은 TX 시스템의거의대부분을차지 하는매크로 (Macro) 파일들이하고있다. 이매크로파일들은누구나정의할수있으므로 TX 의막강한힘이되고있다. 만들어진많은매크로들가운데활용도가인정된것들은 선별되어서 TX 시스템에추가된다. 매크로에는몇가지레벨이있다. Format 매크로가운데 TX ngine의바로위에서조판의기본적인부분을전부담당해서그문서의스타일을개략적으로정해주는부분은가장중요한것으로 plaintx, L A TX 과같은것이있다. 이것은워낙큰파일이어서문서에서그냥부르면시간이오래걸리므로미리기계어로바꾸어컴파일해두었다가필요할때불러서쓴다. 이렇게컴파일된 L A TX 은 latex.fmt라는이름의 binary인 format (fmt) 파일이되어있으며우리가 latex이라는명령어로컴파일명령을내리면 TX 이이 format file을불러 ( 재빨리 ) 읽고우리문서를조판한다. 이 fmt 파일은요즘은사용자가별로생각할부분이없으며거의 TX ngine 자체라고생각되고있다. Class와 Style 예를들어 L A TX 포맷을사용할때많은경우에기본 L A TX 이제공하는것보다더자세한문단스타일이나기호들을사용할수있게하려고한다면, 이에추가하여정의한내용들을한파일로해서문서보다먼저읽도록하면좋다. 이런파일을보통은 style file이라고하고 filename.sty 꼴의이름을붙인다.

6 TX 의구성 6 자세한사항은다음을참조한다. 클래스와스타일. Class 그런데이런것들가운데도많은사람들이공통으로사용하는큰 style file은 class 라는이름으로정의되어문서서두에 \documentclass[options]{classname} 라는명령으로불려진다. 이런 class 가운데가장유명한것은 article.cls이며아마도가장많이쓰일것이다. 이밖에수학계에서는 AMS (American Math. Soc.) 가만든 amsart.cls 가잘쓰이고, 다른학회나논문지등도자신들의필요에맞는 class file들을만들어배포하고있다. 대부분의경우에이러한파일을사용하면많은수고를덜수있으므로한두개정도의 class 파일안에정의된명령어들을공부해두는것이좋다. Style File 이러한 class를사용하면서도더필요한특수한기능이나내가많이쓰는명령어를축약시켜놓은것등을따로저장해두고사용하는비교적작은사이즈의명령어모음파일을 style 파일이라고부르며 filename.sty 꼴의이름을붙인다. 이런파일들은 \usepackage[options]{packagename} 와같은식으로부르게된다. 한파일에서여러개의 style file을부를수있으며이는그내용을그대로순서대로파일안에써놓은것과같다고생각해도된다. 많은 style file이이미 TX 시스템에들어있으며개인적인파일들을만들어 texmf-local 과같은 directory 아래에 TX 의 directory 구조에맞게넣어놓거나또는파일을컴파일하는현재 directory에넣어두면사용할수있다. 이러한명령어모음파일은 filename.tex이라명명하고 \input{filename} 과같이불러도된다. 이러한모든것들은 L A TX 이라면 \begin{document} 명령보다앞쪽인 preamble에적혀있어야대부분의경우문제가없다. 2.3 폰트사용에관한이해 레거시텍의 Font와 TFMFiles TX 은조판을위한글꼴이복잡하다. TX 은자체로사용하는글꼴이따로있으며이는처음에만들어질때 MetaFont라는형식으로만들어졌다. 이는최근의 TrueType, Vector

7 TX 의구성 7 Font 등의원조정도라고이해된다. 각각의글꼴을글꼴모양의경계곡선을정의한것이라고보인다. 이것을사용할때에 bitmap 그림인 pk font file로변형하여사용하고사용이끝나고일정기간이지나면지워버리는식으로사용하였다. 이것은초기 TX 이개발되었을시절의 PC가하드디스크 10MB, 또는이것도없이 500KB 플로피디스크 2장을사용하고있었다는것을생각하면이해가간다. (80년대중후반당시 10MB HDD 의가격이 10만원이었다.) 지금도 TX 은이시스템을견지하고있다. 이구식이다되어가는시스템을이해하려면우선 TX 이어떻게조판하여우리에게보여주는가를알아야한다. 기본적인 TX 은파일을우리에게보여줄때다음과같은과정을거친다. source file dvi file ps 또는 pdf file 요즈음은 dvi file을거치지않고도 pdf file을만들어주는 pdftx 이보편화됐지만그래도 dvi file의잔재는글꼴에남아있다. DviFile dvi란말은 Device Independent라는말을줄인것이다. 여러컴퓨터시스템과여러 OS 에서같은일을하게하면서도작은컴퓨터자원을효율적으로쓰려고 TX 은조판할때 Font를다읽어보지않는다. Font는너무커서모두메모리에올리는것도힘들고하므로 Font에서조판할때필요한기본정보인글자의폭, 높이, 앞뒤의간격, 글자가줄 baseline 과갖는위치등등의수치적정보만뽑아서읽는다. 매번뽑는것도시간이많이걸리므로글꼴에서이런정보만뽑아놓은아주작은파일들을 tfm file이라는이름으로만들어둔다. (tfm은 tex font metric이라는말의줄임말이다.) 한번소스를읽어들이면한줄한줄을조판할때는 tfm 파일의내용만을가지고조판하여글자자체는없이빈칸만으로페이지를만든다. 이에대한자세한내용은 TXBook등을참조하면좋다. 이렇게빈칸과그곳에는어떤글꼴의글자가들어올것인지만적어놓은파일이 dvi 파일이다. 이것만있으면 font 자체가안들어있는 dvi file이지만 TX 이깔려있는시스템어디를가지고가도그곳의 font를가지고출력할수있게된다. 따라서 dvi 파일은사이즈가상당히작다. 이제이것을 font가없는곳에서도사용가능하게하려면여기다실제로 font 그림을모두심어서만든파일이필요하고이것들이 ps 또는 pdf 등등의파일들이다. 이것들은글꼴그림이들어가있는관계로그사이즈가매우크다. 지금은 font 크기는별로문제가되지않으니까 dvi file을쓸필요는거의없지만아직도기본적으로글꼴은 pk와 tfm으로나뉘어있는것이다. 그리고아직도 dvi를사용하는사람들이있다.

8 TX 활용을위한구성 8 트루타입과오픈타입 최근에 X TX, LuaTX 이개발되어일반 Font를사용할수있게진화하고있다. 이일반 폰트는시스템에서사용하는폰트들이다. 트루타입과오픈타입이대표적이며윈도우즈시스템의경우 C:\Windows\Fonts 폴더에들어있는많은 ttf 확장자를가진폰트들이여기에해당한다. 이폰트들을잘사용하려면폰트의이름을기억하고 X TX 이나 LuaTX 에서이폰 트들을부르는방식을알아두어야한다. fontspec 이라는패키지를이용하여 L A TX 에서는 이것을손쉽게할수있게되어있다. 자세한사항은 X TX-ko나 LuaTX-ko 매뉴얼을 참조하여야한다. 2.4 기타 ( 이절의내용은비어있습니다.) 제 3 절 TX 활용을위한구성 3.1 TX Distribution Files 한시스템에서 TX 을사용하려면보통단한개의 TX Distribution을설치한다. 자신이 TX 시스템을구성하여도안되는것은아니지만노력이많이들므로일반적으로만들어져있는 Distribution을전부또는일부설치하여쓴다. 앞의설명을보고자신에게맞는 Distribution을고른다. 최근에는 MikTX 과 TX Live 두개가주종을이루고있다. KTUG에서제공하는 ko.tx Live라는설치프로그램은 TX Live를설치해준다. MS Windows라면단한개의 Distribution 밖에는설치할수가없다. 아마 Linux도그렇지싶다.( 예전에는물론그랬었다.) 3.2 에디터 TX Distribution이기본적인 editor를제공해준다. 지금은어떤 TX Distribution이라도 TXworks라는에디터를바로사용할수있다. TXworks는훌륭한에디터지만사람들은 editor를따로설치해서쓰는경우도많다. 이것은 KTUG 등에잘설명되어있으며어떤것을사용할지어떤장점이있는지등을살펴보고결정해야한다. 익숙한사람들은 macs 계열을잘사용하지만윈도우창과버튼에익숙한초심자들에게는무리다. 보통은윈도우에서잘돌아가는몇가지 Free 또는 Shareware를선택한다. 에디터는자체적으로기본코드만을입력해주는것을사용해야한다. 에디터가문단 format을한다던가하는것은내가입력한글자외에다른기호를나모르게파일에넣는다는뜻이므로 TX 용으로는부적합하다. 대부분의프로그래밍용에디터는다쓸수있다.

9 TX 문서의구성 9 한가지주의할것은최근의 TX 의발전방향에따라서 UTF-8 등의 unicode 를제대로 다루는에디터일필요가있다는것이다. KTUG 홈페이지에서자세한사항들을읽어볼것. 3.3 Viewer 조판이끝난문서를내가보고인쇄할수있게해주는프로그램이 viewer이다. 예전에는 dvi 뷰어 (yap, dviout 등 ) 가필요했지만지금은 pdf가기본출력이나마찬가지이므로뷰어는 pdf 뷰어면충분하다. TXworks 에디터에는 pdf 뷰어가딸려있으므로이것을이용해도좋고, OS별로 pdf를읽는프로그램을뷰어로사용해도좋다. 보통 Adobe Reader를사용한다. 그러나이밖의것을사용하는경우도많다. 자신이따로설치하고설정해서사용하는것도가능하다. 이에대한부분도 KTUG의홈페이지를참조할것. 3.4 그림그리는도구 문서를작성하면서가장복잡한부분이그림과관련된부분이다. 깨끗한그림을그려넣는것은매우어렵다. 보통몇가지방법을사용한다. KTUG Faq 페이지에자세한설명이있다. 1. 이미그려있는그림을 picture format (jpg, png, pdf, eps) 으로삽입하는방법이다. graphicx 패키지와 \includegraphics 명령을사용한다. 손으로그려 scan하거나, 다른그림그리는프로그램을활용한다. 2. L A TX 등의기본명령어를이용하여문서에서직접그림을그린다. 많은명령어를공부하여야하고쉽지않다. 그림의복잡성도한계가있다. 그림은 pallette에서그리고이를 L A TX 명령으로번역해주는프로그램도있다. 3. 훨씬다양한그림을 coding할수있게해주는것들로 TX macro package들이여럿있다. 대표적으로 PSTricks나 XYPic, Metapost 등을들수있다. 사용법을많이익혀야한다. 이에대한것은 L A TX Graphics Companion이란책에잘설명되어있다. 제 4 절 TX 문서의구성 TX 문서는다음과같은순서로이루어져있다. 1. Preamble 2. 본문

10 TX 문서의구성 Preamble 이부분은본문을식자하는방법이나거기서쓰이는기호를정의해두는부분이다. 대부분의워드는이부분을설정하는많은메뉴를가지고있다. 그러나 TX 은이것을직접입력한다. 맨앞에는 document class를설정하면서이의 option까지지정한다. 그다음에는내문서조판에필요한많은다른 style file등을적어둔다. \usepackage 명령을사용한다. 여기서도 option을같이지정한다. 이부분에들어가는것은본문에사용하는글꼴의변경, 페이지크기조정, 사용할기호와특수한명령어관련된 style, 특별한문서기능을위한것 (hyperref 같은것 ) 등등이있다. 4.2 본문 L A TX 을사용하면본문은 \begin{document} 와 \end{document} 사이에들어가게된다. 그리고 \end{document} 다음에적힌모든것은 TX 이읽지않는다. 또본문에적혀있더라도각줄에서 % 글자가나온이후의글자들은읽지않는다. 즉 % 는커멘트를적는기호이다. % 기호는그줄에만효력이있으며 Return키가한번들어가면그효력은없다. TX 에는어디에서어디까지는 comment이다라는식의명령어는없다. 이 % 기호를잘활용하면매우편리하다. 여러가지를적어놓아도그가운데필요한것만남기고는모두앞에 % 를붙여두면같은파일을여러용도로사용할수있다. 4.3 small2e.tex L A TX 의첫개발자인 Leslie Lamport가작성한작은샘플파일 small2e.tex을한글환경에맞게조금수정하면다음에제시하는것과같은모양이된다. 이샘플을잘살펴보는것으로자신의첫번째 L A TX 문서를작성할수있을것이다. % This is a small sample LaTeX input file (Version of 10 April 1994) % % Use this file as a model for making your own LaTeX input file. % verything to the right of a % is a remark to you and is ignored by LaTeX. % The Local Guide tells how to run LaTeX. % WARNING! Do not type any of the following 10 characters except as directed:

11 TX 문서의구성 11 % & $ # % _ { } ^ ~ \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kotex} \begin{document} % Your input file must contain these two lines % 한글사용 % plus the \end{document} command at the end. \section{simple Text} % This command makes a section title. Words are separated by one or more spaces. Paragraphs are separated by one or more blank lines. The output is not affected by adding extra spaces or extra blank lines to the input file. 단어사이는스페이스로분리된다. 스페이스는몇개라도상관없다. 문단은빈줄로분리된다. 빈줄이몇개라도상관없다. Double quotes are typed like this: ``quoted text''. Single quotes are typed like this: `single-quoted text'. Long dashes are typed as three dash characters---like this. mphasized text is typed like this: \emph{this is emphasized}. Bold text is typed like this: \textbf{this is bold}. \subsection{a Warning or Two} % This command makes a subsection title. If you get too much space after a mid-sentence period---abbreviations like etc.\ are the common culprits)---then type a backslash followed by a space after the period, as in this sentence. Remember, don't type the 10 special characters (such as dollar sign and backslash) except as directed! The following seven are printed by typing a backslash in front of them: \$ \& \# \% \_ \{ and \}. The manual tells how to make other symbols. \end{document} % The input file ends with this command. 4.4 수식 문장속에들어가는 in-line 수학식은 \( 로시작하고 \) 로끝난다. 종래에는 $ 표시로시작과끝을같이표시했지만아주짧은 $a$ 같은것은이것이편리해도조금만길어지면시작과끝을잘알수없어서오류가발생할가능성이높아지므로 \(x+y\) 이런식으로표기하는것이좋다. 문장사이에문단처럼들어가는수학식은 \[ 로시작하고 \] 로끝난다. 이것을 display

12 TX 문서의구성 12 math라고하는데실제수학식을표현하기위해서는이것만으로는불충분하고 amsmath 패키지가제공하는여러환경을적절히사용하는것이필요하다. 예전에많이쓰이던여러줄수식 eqnarray는더이상사용하지않는것이좋으며 amsmath의 split, align 등의환경을써서입력해야한다. 수학식입력에필요한사항을다른글에서밝혀둔것 1 이있다. 1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조남운 mailto:namun.cho@gmail.com 2008.2.20 AMS-TEX 미국수학회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에서만든수학패키지 대부분의수학표현은 AMS-TEX 을이용하고있음. 자세한내용은 AMS-TEX 매뉴얼을참조할것. http://www.ams.org/tex/amstex.html AMS-TEX 패키지선언 \usepackage{amssymb,

More information

28 THE ASIAN JOURNAL OF TEX [2] ko.tex [5]

28 THE ASIAN JOURNAL OF TEX [2] ko.tex [5] The Asian Journal of TEX, Volume 3, No. 1, June 2009 Article revision 2009/5/7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2008 ko.tex Installing TEX Live 2008 and ko.tex under Ubuntu Linux Kihwang Lee * kihwang.lee@ktug.or.kr

More information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L A TEX Truetype 2003 2 8 1. 3 1.1................................... 3 1.2?............................... 4 2. 5 2.1.............................. 5 2.2................................ 6 3. 7 3.1 T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Introduce Me!!! Job Jeju National University Student Ubuntu Korean Jeju Community Owner E-Mail: ned3y2k@hanmail.net Blog: http://ned3y2k.wo.tc Facebook: http://www.facebook.com/gyeongda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Visual Studio 2005 + Intel Visual Fortran 9.1 install Intel Visual Fortran 9.1 intel Visual Fortran Compiler 9.1 만설치해서 DOS 모드에서실행할수있지만, Visual Studio 2005 의 IDE 를사용하기위해서는 Visual Studio 2005 를먼저설치후 Integration

More information

Chapter_06

Chapter_06 프로그래밍 1 1 Chapter 6. Functions and Program Structure April, 2016 Dept. of software Dankook University http://embedded.dankook.ac.kr/~baeksj 이장의강의목표 2 문자의입력방법을이해한다. 중첩된 if문을이해한다. while 반복문의사용법을익힌다. do 반복문의사용법을익힌다.

More information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 A TEX 과 을결합한문서작성 Sublime Text 의활용 2015. 01. 31. 차례 1 L A TEX 과활용에유용한 Sublime text 2 LaTeXing 과 Extend 3 LaTeXing 의 Snippet 을활용한 L A TEX 편집 4 L A TEX 과을결합한문서작성 5 Reproducible Research 의응용 활용에 유용한 Sublime

More information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2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2 프로젝트만들기.................................... 4 한글문서로만들기...................................

More information

I LATEX LATEX

I LATEX LATEX Beamer leekh@ktug.kr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I LATEX LATEX II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ATEX (expansion; ) LATEX (art & cra )

More informa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 2008 1 Solaris TM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OS. Sun / Solaris, Java, Web 2.0,,. Developer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ystem Requirements. 768MB. SPARC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ndNote Q & A EndNote Library 압축저장하기 : enlx 압축파일만들기 EndNote Library 글씨체변경 PDF 반입시 Reference 오류 : DOI 를활용하여 Reference 자동입력 중복된 Reference 찾기 Reference 병합하기 Group Reference 구분기호수정 논문제목영어대문자로입력하기 화학식원형으로표현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

-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Caution] Attention to red sentence 3-1. Disassembly and Reassembly R520/ 1 2 1 1. As shown in picture, adhere Knob to the end closely into the arrow direction(1), then push the battery up (2). 2. Picture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CD-RW_Advanced.PDF

CD-RW_Advanced.PDF HP CD-Writer Program User Guide - - Ver. 2.0 HP CD-RW Adaptec Easy CD Creator Copier, Direct CD. HP CD-RW,. Easy CD Creator 3.5C, Direct CD 3.0., HP. HP CD-RW TEAM ( 02-3270-0803 ) < > 1. CD...3 CD...5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Chapter 1

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1 04. CSS3 스타일속성 04. CSS3 Style Properties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2 CSS3 단위 1 CSS 는각각의스타일속성에다양한값을입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레이텍을 빨리 쓸 수 있는 방법 2009 이호재 * 차 례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1 텍 배포판의 선택과 구입........................ 3 1.2 설치................................... 3 1.3 참고서..................................

More information

휠세미나3 ver0.4

휠세미나3 ver0.4 andromeda@sparcs:/$ ls -al dev/sda* brw-rw---- 1 root disk 8, 0 2014-06-09 18:43 dev/sda brw-rw---- 1 root disk 8, 1 2014-06-09 18:43 dev/sda1 brw-rw---- 1 root disk 8, 2 2014-06-09 18:43 dev/sda2 andromeda@sparcs:/$

More information

Scene7 Media Portal 사용

Scene7 Media Portal 사용 ADOBE SCENE7 MEDIA PORTAL http://help.adobe.com/ko_kr/legalnotices/index.html. iii 1 : Media Portal..................................................................................................................

More information

XJ-A142_XJ-A147_XJ-A242_XJ-A247_XJ-A252_XJ-A257_XJ-M141_XJ-M146_XJ-M151_XJ-M156_XJ-M241_XJ-M246_XJ-M251_XJ-M256

XJ-A142_XJ-A147_XJ-A242_XJ-A247_XJ-A252_XJ-A257_XJ-M141_XJ-M146_XJ-M151_XJ-M156_XJ-M241_XJ-M246_XJ-M251_XJ-M256 데이터 프로젝터 XJ-A 시리즈 XJ-A142/XJ-A147* XJ-A242/XJ-A247* XJ-A252/XJ-A257* XJ-M 시리즈 XJ-M141/XJ-M146* XJ-M151/XJ-M156* XJ-M241/XJ-M246* XJ-M251/XJ-M256* *USB 모델 KO 사용설명서 본 설명서에서 XJ-A 시리즈 및 XJ-M 시리즈 는 위에 나열된 특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 컴퓨터특강 ()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Shell? Shell이란명령어해석기 (Command Processor or Command Interpreter): 사용자가입력하는명령을읽고해석하는프로그램프로그래밍언어 : Shell이해석할수있는스크립트 (shell script) 라는프로그램을작성유닉스를사용하는데있어주요한인터페이스 Page 2 1 Shell

More information

주제별로명령들이따로있는것을보면주제끼리의순서는상관없어도명령들의위치를지 켜야할지도모른다. 하지만실험은해보지않았으니심심하면체크해봐도된다. [CRAB] CRAB 을하기위한가장기본적인세팅이다. jobtype = cmssw scheduler = glite 등이있다. 보통 CRAB

주제별로명령들이따로있는것을보면주제끼리의순서는상관없어도명령들의위치를지 켜야할지도모른다. 하지만실험은해보지않았으니심심하면체크해봐도된다. [CRAB] CRAB 을하기위한가장기본적인세팅이다. jobtype = cmssw scheduler = glite 등이있다. 보통 CRAB CRAB job 1. CRAB이란? CRAB: CMS Remote Analysis Builder 원격으로 Tier-2에접속해서일을하는프로그램이다. 사용자의컴퓨터가아닌외부의 Tier-2에서일이돌아가므로사용자의 terminal이꺼진다해도일이끊기지않는다. 2. 전제조건 private key 가있어야한다. VO member 여야한다. 3. sitedb CMS에서해당

More information

현대적 레이텍 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현대적 레이텍 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현대적레이텍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Nova De Hi KTUG/ 공주대학교문서작성워크숍 Fall/2014 입력 \usepackage[utf8]{inputenc} pdftex 에서유니코드를처리하기위해서쓰던코드 LuaTEX 이나 X TEX 에서는불필요 E \'{a} á ã \'{a} 와같이입력할필요없음 유니코드문자를직접입력한다. 기호문자도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에이전트 사용 설명서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에이전트 사용 설명서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990-3772D-019 4/2019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Schneider Electric IT Corpora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OOTLOADER Jo, Heeseung 부트로더컴파일 부트로더소스복사및압축해제 부트로더소스는웹페이지에서다운로드 /working 디렉터리로이동한후, wget으로다운로드 이후작업은모두 /working 디렉터리에서진행 root@ubuntu:# cp /media/sm5-linux-111031/source/platform/uboot-s4210.tar.bz2 /working

More information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2008. 9. 25. 사서최근영 (031-780-5040) EndNote Thomson ISI Research Soft의 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 2008년 9월현재 X2 Version 사용 참고문헌 (Reference), Image, Fulltext File 등 DB 구축 참고문헌 (Referenc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VHDL 프로그래밍 D. 논리합성및 Xilinx ISE 툴사용법 학습목표 Xilinx ISE Tool 을이용하여 Xilinx 사에서지원하는해당 FPGA Board 에맞는논리합성과정을숙지 논리합성이가능한코드와그렇지않은코드를구분 Xilinx Block Memory Generator를이용한 RAM/ ROM 생성하는과정을숙지 2/31 Content Xilinx ISE

More information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2001 10 4 / Version 20-2 0 MAX+plus II Digital, Schematic Capture MAX+plus II, IC, CPLD FPGA (Logic) ALTERA PLD FLEX10K Series EPF10K10QC208-4 MAX+plus II Project, Schematic, Design Compilation,

More information

작동 원리

작동 원리 작동원리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DAW 와연동되는 Kontakt 국악기의작동원리는그림 1 과같다. 그림 1.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sequencer, DAW 와연동되는 Kontakt 의작동원리 즉, 악보제작 software 와연동되는 Kontakt 는다음의조건을전제로해야연동이가능하다. 악보상의특정지시어혹은기호 = 특정 MIDI message = 특정 Kontakt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K7VT2_QIG_v3

K7VT2_QIG_v3 1......... 2 3..\ 4 5 [R] : Enter Raid setup utility 6 Press[A]keytocreateRAID RAID Type: JBOD RAID 0 RAID 1: 2 7 " RAID 0 Auto Create Manual Create: 2 RAID 0 Block Size: 16K 32K

More information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도움말 안내 - 본 도움말에는 iodd2511 조작방법 및 활용법이 적혀 있습니다. - 본 제품 사용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숙지하십시오. -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해결 을 참조하십시오. 중요한 Data 는 항상 백업 하십시오.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도움말 안내 - 본 도움말에는 iodd2511 조작방법 및 활용법이 적혀 있습니다. - 본 제품 사용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숙지하십시오. -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해결 을 참조하십시오. 중요한 Data 는 항상 백업 하십시오. 메 뉴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 2p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 3p 구성품 --------------------------------- 4p 각 부분의 명칭 --------------------------------- 5p 제품의 규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Columns 8 through while expression {commands} 예제 1.2 (While 반복문의이용 ) >> num=0

Columns 8 through while expression {commands} 예제 1.2 (While 반복문의이용 ) >> num=0 for loop array {commands} 예제 1.1 (For 반복변수의이용 ) >> data=[3 9 45 6; 7 16-1 5] data = 3 9 45 6 7 16-1 5 >> for n=data x=n(1)-n(2) -4-7 46 1 >> for n=1:10 x(n)=sin(n*pi/10); n=10; >> x Columns 1 through 7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S Power Viewer Plus For NRP Sensor 1.... 3 2....5 3....6 4. R&S NRP...7 -.7 - PC..7 - R&S NRP-Z4...8 - R&S NRP-Z3... 8 5. Rohde & Schwarz 10 6. R&S Power Viewer Plus.. 11 6.1...12 6.2....13 - File Menu...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Solution Package Volume II DATABASE MIGRATION 2010. 1. 9. U.Tu System 1 U.Tu System SeeMAGMA SYSTEM 차 례 1. INPUT & OUTPUT DATABASE LAYOUT...2 2. IPO 중 VB DATA DEFINE 자동작성...4 3. DATABASE UNLOAD...6 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ow to produce ChemML and MathML 조윤상 ( 과편협기획운영위원 ) 1 Applications of XML Applications of XML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자원의정보를표현하기위한규격, 구문및구조에대한공통적인규칙을지원. RSS (Rich Site Summary) : 뉴스나블로그사이트에서주로사용하는콘텐츠표현방식.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ep Learning 작업환경조성 & 사용법 ISL 안재원 Ubuntu 설치 작업환경조성 접속방법 사용예시 2 - ISO file Download www.ubuntu.com Ubuntu 설치 3 - Make Booting USB Ubuntu 설치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Tcl의 문법

Tcl의 문법 월, 01/28/2008-20:50 admin 은 상당히 단순하고, 커맨드의 인자를 스페이스(공백)로 단락을 짓고 나열하는 정도입니다. command arg1 arg2 arg3... 한행에 여러개의 커맨드를 나열할때는, 세미콜론( ; )으로 구분을 짓습니다. command arg1 arg2 arg3... ; command arg1 arg2 arg3... 한행이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육아상식 STYLE GUIDE Design Style Guide 0 Navigation 메뉴검색알람슈퍼맘맘스맘쇼핑맘이벤트 Icon 출석체크내프로필내포인트참여한이벤트 : 문의로그아웃 뒤로가기공유하기더보기글쓰기유튜브좋아요 _on 좋아요 _off 알리기공지사항 FAQ 설정 댓글공유하기이동하기뒤로가기닫기내프로필사진수정 카테고리프로필 _ 포인트내포인트자녀 Q A 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mobile_guide_SA

mobile_guide_SA 네이버 모바일배너 모바일 네트워트 GUIDE AD GUIDE Version 1.0 03. 적용위치 04. Appendix 목차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01/03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네이버 모바일배너는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기계공학실험1-1MATLAB_개요2D.pptx

Microsoft PowerPoint - 기계공학실험1-1MATLAB_개요2D.pptx 1. MATLAB 개요와 활용 기계공학실험 I 2013년 2학기 MATLAB 시작하기 이장의내용 MATLAB의여러창(window)들의 특성과 목적 기술 스칼라의 산술연산 및 기본 수학함수의 사용. 스칼라 변수들(할당 연산자)의 정의 및 변수들의 사용 방법 스크립트(script) 파일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MATLAB 프로그램의 작성, 저장 및 실행 MATLAB의특징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Zebra ZPL 한글판 명령어 메뉴얼.ppt

Microsoft PowerPoint - Zebra ZPL 한글판 명령어 메뉴얼.ppt Zebra Programming Language (ZPL) 제브라프로그래밍안내서 문자인쇄 예제 1 기준점 10 Cm 1Cm ZEBRA PRINTER 5 Cm 1Cm 진행방향 위와같이 10Cm X 5Cm( 가로세로 ) 크기의라벨이있고기준점으로부터 X.Y 축으로 1Cm 떨어진곳에 ZEBRA PRINTER 를인쇄하고자한다면, 보기 1 ^FO 80,80^AE 21,10^FD

More information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교사용 ❶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❷ 응용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❸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온라인 자료는 비상교육 홈페이지(www.visang.com /book>학원선생님>초등자료실>수학)에서 내려받을 수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JAVA 플랫폼 개발 환경 구축 및 활용 페이지 1 / 9 작성일 : 2011/7/30 JDK Download Eclipse IDE 구축및홗용 For Java JDK Download JDK Setting the Path Eclipse Download Eclipse Font Setting Eclipse API Setting > 1. http://www.oracle.com/index.html

More information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PDMLink 에등록된 Office 문서들의 PDF 문서변환기능및 Viewer 기능을알아보자 PDM Link에서지원하는 [Product View Document Support] 기능은 Windows-Base 기반의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PDMLink용 Viewer인 Product View를통한읽기가가능한 PDF Format 으로변환하는기능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유닉스시스템개요 / 파일 / 프로세스 01 File Descriptor file file descriptor file type unix 에서의파일은단지바이트들의나열임 operating system 은파일에어떤포맷도부과하지않음 파일의내용은바이트단위로주소를줄수있음 file descriptor 는 0 이나양수임 file 은 open 이나 creat 로 f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PL-TR IETF-ID.doc

Microsoft Word - CPL-TR IETF-ID.doc IETF I D 작성및등록방법 (2009 년 8 월 )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박재완 (jwparkinf8@gmail.com) 요약 Internet Draft 문서는 working group 또는개인이연구를진행하며 IETF를통해발행하는문서중하나이다. 등록이후 6개월 (185일) 간의유효기간을가지며, 그기간동안업데이트가이루어지지않으면폐기된다. 문서를 IETF에

More information

2 / 27 목차 1. M-plus 소개 2. 중다회귀 3. 경로모형 4. 확인적요인분석 5. 구조방정식모형 6. 잠재성장모형 7. 교차지연자기회귀모형

2 / 27 목차 1. M-plus 소개 2. 중다회귀 3. 경로모형 4. 확인적요인분석 5. 구조방정식모형 6. 잠재성장모형 7. 교차지연자기회귀모형 M-Plus 의활용 - 기본모형과예제명령어 -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조영일, Ph.D. 2 / 27 목차 1. M-plus 소개 2. 중다회귀 3. 경로모형 4. 확인적요인분석 5. 구조방정식모형 6. 잠재성장모형 7. 교차지연자기회귀모형 3 / 27 1. M-plus 란? 기본정보 M-plus 는구조방정식모형과종단자료분석 ( 잠재성장모형 ) 의분석에사용되기위해서고안된프로그램임.

More information

글자가족 type family AG 안상수체 2012 ExtraLight AG안상수체2012 Light AG안상수체2012 Medium AG안상수체2012 Bold AG안상수체2012 ExtraBlod

글자가족 type family AG 안상수체 2012 ExtraLight AG안상수체2012 Light AG안상수체2012 Medium AG안상수체2012 Bold AG안상수체2012 ExtraBlod AG 글꼴미리보기 AG type overview AG 안상수체 2012 안상수체는 1985년안상수가디자인한탈네모틀글꼴이다. 한글쪽자는수직선, 수평선, 사선, 정원의기하학모양이며, 홀자기둥이받침의정가운데맞닿아있는것이특징이다. AG 안상수체 2012는기존안상수체에서로마자, 기호활자를다듬고굵기를판올림한것이다. 글자가족은아주가는 (EL), 가는 (L), 중간 (M),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1997 4 23 2000 9 5 2003 9 10 2008 2 20 2008 12 10 2011 7 1 2012 8 17 2014 9 19 2015 3 31 2015 6 30 2016 9 30 2017 6 30 2019 3 31 326 327 328 <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odelsim_QuartusII타이밍시뮬레이션.doc

Microsoft Word - Modelsim_QuartusII타이밍시뮬레이션.doc Modelsim 과 Quartus II 를이용한설계방법 퀀텀베이스연구개발실, 경기도부천시원미구상동 546-2, 두성프라자 1-606 TEL: 032-321-0195, FAX: 032-321-0197, Web site: www.quantumbase.com 최근 Modelsim은 PC에포팅되어있는것에힘입어많은설계자들이사용하고있습니다이에 Modelsim을이용하여설계하고,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DE1-SoC Board

DE1-SoC Board 실습 1 개발환경 DE1-SoC Board Design Tools - Installation Download & Install Quartus Prime Lite Edition http://www.altera.com/ Quartus Prime (includes Nios II EDS) Nios II Embedded Design Suite (EDS) is automatically

More information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서지 관리 프로그램(Reference management software, citation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일반인을 위한 전자책 제작 방법

일반인을 위한 전자책 제작 방법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정보활용능력 교육 이펍(ePub) 제작 입문 2015. 6. 강사 : 최 현 이북스펍 대표 (http://ebookspub.co.kr) - 1 - - 강의 내용 - 1. epub 이란 무엇인가 1.1. 전자책 출판 프로세스 이해 1.2. 전자책의 다양한 형태와 제작방식 1.2. epub 개념 이해 및 제작툴 종류 2. epub 제작툴 소개

More information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일, 12/27/2009-18:11 bonkora 첨부 파일 1.png [1] 2.png [2] 3.png [3] 4.png [4] 5.png [5] 6.png [6] 7.png [7] 8.png [8] 9.png [9] 10.png [10] 11.png [11] study4etcl.zip [12] 파일 크기 11.91 KB 19.69 KB 21.67 K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x

Microsoft PowerPoint UNIX Shell.pptx UNIX SHELL 문양세강원대학교 IT 특성화대학컴퓨터과학전공 Shell? Shell 이란명령어해석기 (Command Processor or Command Interpreter): 사용자가입력하는명령을읽고해석하는프로그램 프로그래밍언어 : Shell 이해석할수있는스크립트 (shell script) 라는프로그램을작성 유닉스를사용하는데있어주요한인터페이스 Page

More information

디지털영상처리3

디지털영상처리3 비트맵개요 BMP 파일의이해실제 BMP 파일의분석 BMP 파일을화면에출력 } 비트맵 (bitmap) 윈도우즈에서영상을표현하기위해사용되는윈도우즈 GDI(Graphic Device Interface) 오브젝트의하나 } 벡터그래픽 (vector graphics) 점, 선, 면등의기본적인그리기도구를이용하여그림을그리는방식 } 윈도우즈 GDI(Graphic Device

More information

초간단 xoblivoir under X E TE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EX 과 X LATE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E X LATEX 에

초간단 xoblivoir under X E TE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EX 과 X LATE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E X LATEX 에 초간단 xoblivoir under X TX 사용법 x-ob-liv-oir 2008 년 9 월 8 일 12 월 3 일 ( 열번째고쳐씀 ) 요약 xoblivoir는 LuaLATX 과 X LATX 에서사용할수있는 oblivoir이다. 이문서는 X LATX 에서 xoblivoir를사용하는방법을기술한다. oblivoir와공통인부분은기 술에서제외하였다. 이문서에서언급하지않은것은모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Integ

Integ HP Integrity HP Chipset Itanium 2(Processor 9100) HP Integrity HP, Itanium. HP Integrity Blade BL860c HP Integrity Blade BL870c HP Integrity rx2660 HP Integrity rx3600 HP Integrity rx6600 2 HP Integrity

More information

SH100_V1.4

SH100_V1.4 User Manual VLUU SH100 1 2 3 4 5 6 m m 7 8 9 10 11 12 13 15 16 17 x y 18 19 1 4 z x 20 2 o 5 o 6 3 7 10 11 21 8 12 o 9 o 22 1 m 2 3 2 1 3 23 24 o 25 1 2 o 1 2 3 26 1 2 1 2 27 1 28 2 1 3 29 2 4 30 1 m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MySQL-.. 1

MySQL-.. 1 MySQL- 기초 1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2017-08-25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MySQL-기초 1 2017-08-25 1 / 18 SQL의 기초 SQL은 아래의 용도로 구성됨 데이터정의 언어(Data definition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