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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0 No. 4 (2010) pp 김해진ᆞ곽태기 + 세종대학교일반대학원패션디자인학과석사과정세종대학교예체능대학패션디자인학과부교수 + 요약 과거전통사회에서의성역할에대한개념은남성성과여성성을단일차원으로생각하고양극의개념으로이해되었다. 이와같은전통적인성고정관념은남성과여성의성역할을명확하게구분짓는성차별교육을받음으로써생겨난현상으로볼수가있다. 그러나 21세기를살아가는현대의남성들은자신만의자유로운감성과개성을표현하고, 내면에존재하고있는 여성성 을자유롭게표현하며지금까지전통적으로요구되어진성역할에대한고정관념의틀을벗어나고있다. 패션에서도남성의류와여성의류의구분은있으나점점남성의류의경계가없어지는새로운패션이자리잡아가고있다. 성표현의자유로움은자기표현의수단이되는패션에서 남성스러운 혹은 여성스러운 이라는틀을무의미하게만들었다. 이러한개념은성별의한계를극복한완전한성의표현과남성안에내재된여성성의표현으로써크로스섹슈얼스타일이라는새로운패션트렌드를탄생시켰다. 크로스섹슈얼 (cross sexual) 은남자이면서여자보다예쁜남자, 자신을가꾸는데좀더신경을쓰고, 투자를하면서여성못지않게자신의스타일을표출하며창조적인왜곡을유도한다. 그중에서패션은매년시즌마다남성복에서여성성을강조하는의상들을컬렉션을통해선보이면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이반영된트렌드를발표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남성복의여성화경향에대한관심이급증하고, 대중화되는시점에서현대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을연구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 2009년이후현재까지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의상의분석을통하여이들의크로스섹슈얼스타일과그디자인특성을분석하고자한다. 결과적으로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는그동안남성복에서잘나타나지않았던포멀아이템들과강한남성에우아함과섹시함을보여주는소재, 예전에는전체적으로사용했던화려한색상들이포인트색상으로남성의세련됨을표현하는것이제일큰특징으로나타났으며, 남성과여성의성차이가없이각자의성을교차하는패션을보이고있다. 주제어 : 크로스섹슈얼, 남성복, 컬렉션, 디자인 접수일 : 2010 년 9 월 7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0 년 10 월 4 일, 게재확정일 : 2010 년 10 월 7 일교신저자 : 곽태기, kwaktg@sejong.ac.kr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I. 서론 과거전통사회에서성역할에대한개념은남성성과여성성을단일차원으로생각하고양극의개념으로이해되었다. 이와같은전통적인성고정관념은어릴때부터남자아이에게는로봇장난감이, 여자아이에게는바비인형이손에쥐어져자연스럽게남성과여성의성역할을명확하게구분짓는성차별교육을받음으로써생겨난현상으로볼수가있다. 그러나여성의사회적진출과성해방및여성해방운동등현대사회의성역할변화와더불어해체주의적사상을통한남녀이분법의해체로엔드로지너스, 젠더리스, 유니섹스등남성성과여성성이적절히조화된젠더 (gender) 개념의출현으로성이다원화되고있다. 젠더는한사회의규범, 가치관, 성역할에대한그사회의태도와기대, 사회의고정관념에의해학습되어지는성개념이라할수있다. 심리학자칼구스타브융 (Carl G. Jung) 은남성의성격과여성의성격은서로여러가지점에서유사하다고주장하였다. 1) 즉모든남성의무의식속에는여성적인요소가있으며꿈속에서여성의인물이나이미지로인격화되는것이다. 이러한현상은대중적으로전통적남성상에서탈피하여다채로운특성의남성상을보여주며남녀의성경계를넘어서남성들의무의식속에잠재된여성성을외부로표출하며변화된남성상을보여준다. 21세기를살아가는현대의남성들은자신만의자유로운감성과개성을표현하고, 내면에존재하고있는 여성성 을자유롭게표현하며지금까지전통적으로요구되어진성역할에대한고정관념의틀을벗어나고있다. 이러한경향으로남성들은깨끗한피부를위해서피부관리를받으며, 화장까지서슴지않고, 긴머리에여성스러운스타일을하기위해미용실을찾고있다. 또한, 네일샵에서여성들과나란히앉아손관리를받고, 자신 의외모를부각시키기위해성형을하는등남성들의외모가꾸기현상은최근수년간계속관심을받고있고, 대중화되어가고있다. 현대사회에서남성들의적극적인외모가꾸기현상은과거에비해여성의사회진출이활발해지면서여성들의이상적인남성상도바뀌게되어권위적이고, 터프한남성보다는자상하고부드러운남성을선호하는변화와무관하지않다. 즉사회적가치관의변화에따라남성들은자신의외모를가꾸는데적극적으로행동하고있고, 이는과거와달리남성을바라보는시선이유연해지면서아름다움은반드시여성에게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는것을의미한다. 2) 패션에서도남성의류와여성의류의구분은있으나점점남성의류의경계가없어지는새로운패션이자리잡아가고있다. 남성들은성의경계가모호한유니섹스스타일을넘어여성의패션을과감하게즐기면서표현하고있다. 성표현의자유로움은자기표현의수단이되는패션에서 남성스러운 혹은 여성스러운 이라는틀을무의미하게만들었다. 이러한개념은성별의한계를극복한완전한성의표현과남성안에내재된여성성의표현으로써크로스섹슈얼스타일이라는새로운패션트렌드를탄생시켰다. 3) 오늘날변화된남성성에관한관심이급증하면서이와관련된연구들로권지은 (2003) 4), 조은주 (2005) 5), 안보은 (2005) 6) 의연구등은대부분이메트로섹슈얼현상을다뤘으며, 크로스섹슈얼현상을분석한김경인 (2006) 7), 이재정 (2007) 8), 한지은, 정성혜 (2008) 9) 의연구등다수나타나고있으나, 남성복디자인에서의크로스섹슈얼스타일에대한연구는많이부족한실정이다. 크로스섹슈얼 (cross sexual) 은여자보다예쁜남자로써자신을가꾸는데많은시간을투자하며여성못지않게자신의스타일을표출하고, 창조적인왜곡을유도한다. 크로스섹슈얼이라는새로운남

3 성상의출현은외모도여성스럽기때문에말투와성격까지여성스러울것같다는여성으로나타나기도하였다. 그러나드라마나영화, 광고등대중매체에서크로스섹슈얼경향을보이는남자연예인들이여성들에게인기를얻으면서일반남성들에게도자연스럽게자신의외모를예쁘게꾸미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 또한, 남성패션에서는매년시즌마다남성복에서여성성을강조하는의상들을컬렉션을선보이면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이반영된트렌드를발표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남성복의여성화경향에대한관심이급증하고, 대중화되는시점에서현대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의이미지를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은먼저이론적배경을통해크로스섹슈얼의개념과크로스섹슈얼의확산요인을알아보고, 크로스섹슈얼의패션특징을과거의컬렉션과 2009년이후남성복에나타난컬렉션을비교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국내의문헌및선행연구자료의문헌연구를중심으로인터넷사이트에서추출된사진자료와남성복의양성화, 다원화현상과크로스섹슈얼현상이대중화되기시작한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이미지로한정하였다. 이중최종적으로총 148개의이미지를선정하여디자인요소별로구분하여정량분석법을이용하였다. II. 이론적배경 1. 크로스섹슈얼의개념크로스섹슈얼의사전적의미는 2006년부터급부상한트렌드로외모가꾸기차원을넘어서여성들의의상,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화장등을하나의패션코드로생각하여치장을즐기는남성으로써, 패션이외에행동이나말투등은남성답다는 점에서태생적으로여자같은남자와는확실히구별된다. 10) 또한남성자신안의여성스러운취향을숨기지않는다는면은메트로섹슈얼과비슷하지만, 이것을하나의유행처럼따라가기보다는좀더자신에게어울리는스타일을찾아서표현한다는것이크로스섹슈얼의특징이다. 이는남성안에존재하는여성성에대한양성화경향으로단순히자신의외모를아름답게꾸미는것을넘어선새로운패션트렌드라고할수있다. 2005년에개봉되어큰화제를모은영화 왕의남자 에서여자보다더예쁜남자의모습으로광대역할을연기했던이준기 < 그림 1> 의이미지가바로크로스섹슈얼의대표적인예라할수가있겠다. 이준기의크로스섹슈얼의이미지가인기를얻으면서그이후에도많은스타들이예쁜남자의모습으로대중들에게다가가고있다. 동방신기의믹키유천 < 그림 2>, 슈퍼주니어의김희철 < 그림 3> 과 2009년에방영된드라마 꽃보다남자 에서꽃미남의열풍을더욱더부각시킨 SS501의김현중 < 그림 4> 등모두외모가여성스러울뿐만아니라, 여성적인코드로외모를치장한다. 이와같은미디어스타들의여성화현상은일반인들에게도전이되어, 미용실에서대다수의남자들이스타일링기구로부드럽게세팅한긴머리스타일을원하고, 남성전용색조화장품을즐겨사용하며, 엉덩이를위로올리는남성용거들인드로즈를구입하여착용하는남성들도늘어나고있다. 11) 남성의여성성을자유롭게표현할수있는것은다양한성을인정하는사회의변화가큰이유라고할수있다. 과거의남자들은언제나성적관심의 대상 이아닌 주체 였다. 그러나최근일어나고있는변화들은남성들역시섹슈얼리티의대상이될수있으며여성에게적용되었던섹슈얼리티의잣대가남성에게도동일하게적용되고있다. 12) 이와같은변화로과거에는남자들에게 예쁘게생겼다 라는말은다소어색하게느껴졌지만,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 그림 1> 이준기 digitaldraw/938) < 그림 2> 믹키유천 gpwl9602/ ) < 그림 3> 김희철 mynico/27703) < 그림 4> 김현중 dmreplay/859913) 지금은예쁘다는표현이반드시여성에게만해당하는것이아님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사회전반에걸쳐서남성을예쁜남자로바라보는시각이상당이유연해졌음을보여준다. 연세대학교마광수교수는 모든사람은어느정도양성애적기질이있다. 한용운, 김소월의시에도여성성이발현돼있다. 그것은모든남녀가모성을동경하는기질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이런면에서 예쁜남자 열풍은자연스런현상이다 13) 고말했다. 즉이런예쁜남자의열풍은바로크로스섹슈얼이새로운트렌드로부각된것이라고할수있다. 크로스섹슈얼현상을추구하는남성들은남녀간의감성차별화에연연하지않고, 여성적인색채와여성적인디테일이나액세서리를과감하게착용하여여성복못지않은패션감각으로남성들의자유로운감성과개성을추구하는스타일을보여주고있다. 크로스섹슈얼남성들은브랜드의명성을따지기전에스스로자신에게맞는스타일을찾아내고어떤스타일이아무리유행한다고해도자신의스타일과맞지않으면따라하지않는다. 14) 크로스섹슈얼현상은패션뿐만아니라미용분야로도확산되어, 브랜드인지도를따지기전에본인의피부타입과다양한테스팅을거쳐자기만의화장품을찾는등종전의남성소비패턴의고정관념이변화되고있다. 15) 이와같이변화된남성스타일은성의개념을초월하여미적인취향과자신만의개성과감성을자유롭게표현하고자신만의이미지를연출하려는 남성들이늘어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2. 크로스섹슈얼트렌드의확산요인 1) 라이프스타일의변화오늘날현대사회는급속한경제성장과인터넷의보급, 다양한선진문화와의접촉으로인하여가치관의변화, 문화의다원화와생활수준향상등의사회현상이보이고있다. 이러한변화속에서정신적, 신체내외적인건강을추구하는웰빙 (well-being) 과동시에아름다움에대한기대, 추구영역의다양화등을원하게되었다. 16) 미래사회로나아갈수록감성문화를형성하여여가생활에비중을두는사람들이늘어가고있다. 이는삶의질적인면을중요시하고자신에대한투자를아끼지않으며사회적성공보다는개인의안녕을위한자기애가강한라이프스타일로엿볼수있다. 17) 특히남성들의라이프스타일에는많은변화가생겨났고, 스스로가자신의스타일을창조하기시작했다. 남성들의경우 1990년대까지만해도여성들만의전유물이라고여겨져왔던패션을자신의스타일에맞게보다더다양하고감각적으로만들었다. 현대의남성들은남녀의성을구분하지않고서로의요소를받아들이면서개성적인패션을연출하여양성적이미지를표현하거나, 강한남성상에여성의디자인요소를부분적으로이용해부드러운남성패션을연출하기도한다. 또한, 피부관

5 리, 성형, 화장, 헤어스타일등외적인부분에대한관심뿐만이아니라과거남성들의권위적이었던사고와의식에도많은변화를가져왔다. 거친피부와탈모를고민하면서도화장이나피부관리를기피해왔던남성들은그들을바라보는사회의시각이달라지고외모를중요시하는사회현상이보편화됨에따라깨끗한이미지를위해미백성분이담긴제품과피부결점을보완하기위해컬러로션을바르는등남성화장품에대한관심을증가시키게된다. 18) 즉가치관변화와문화의다원화측면에서볼때사회적분위기도남성의라이프스타일이과거와는달리폭넓고다양한양상으로변화하는것을허용하고있다. 2) 남성미 ( 美 ) 의변화과거의남성상은 19세기의산업화로인한남성중심사회의보수적인면을지니고있었으며, 남성들은여성성을소극적이며부정적이고감성적이라고인식하였고, 남성성을강하고단순한형태로당시사회와문화가요구하는이성적이고합리적이며절제력이강한남성의이미지로표현하였다. 그러나여성해방운동과페미니즘의영향으로여성의교육수준이향상되고사회활동이증가하면서자신의삶을실현하는여성이늘어나고경제력또한향상되었다. 이에따라가정내에서여성들이지니는위치와역할에큰변화가생겨나게되었고, 이러한변화는남성의정체성에도영향을주어남성의모습에도변화를불러왔다. 19) 최근의미디어광고에서보여지는남성상은전체적으로부드러운인상을가진스타일이선호되며이러한경향은 꽃미남 이라는신조어의등장으로이미알려져있다. 20) 이와같이변화되는남성상은그들의라이프스타일을시각적으로표현하는데있어서패션뿐만이아니라여성의전유물이라고여겨지는미용산업에관련된미 ( 美 ) 산업이남성에게까지확산되고있다. 이와함께, 많은 화장품업체에서는스킨과로션으로대표되던남성화장품에서추가적으로남성용클렌징, 보습팩, 미백기능성화장품, 주름개선화장품, 남성용비비크림등많은종류의남성화장품을판매하고있다. 하지만최근에남성들은외모를여성스럽게가꾸는크로스섹슈얼의경향으로여성처럼촉촉한피부를갖기위해남성용화장품이아닌여성용화장품을바르는남자들이늘고있다. 이른바 크로스스킨족 이다. 21) 이화여자대학교최재천교수는 여성시대에는남성도화장을한다 라는책에서현대남성들의변화되는모습과그이유는여성들의인권이높아짐에따른것이며, 그들이원하는남성상은터프함보다는부드러움, 강인함보다는귀엽고자상함을갖추길바란다고하였다. 이런남성미의변화는남성컬렉션의활발한움직임과남성전용액세서리와화장품, 남성다이어트증후군등에서크로스섹슈얼현상을볼수있다. 기성세대와는다른생활양식과사고방식을갖고남성적인기질은그대로지니면서여성적인감성적코드로자기중심적성향을지닌다. 22) 3) 대중매체의영향 21세기는정보와지식을기반으로하는탈산업화사회로이러한사회적변화는의복의형태에도커다란영향을미쳤다. 23) 개인의정체성뿐아니라집단을표현하는하나의도구인의복은문화적정체성과의연결을통해그사회의유행으로재구성된다. 특히오늘날과같이광고, 영화, TV 등대중매체에출현하는연예인들의대한관심이매우높은상황에서그들의행동, 패션등에대한시청자의모방행위가급증하게되었다. 또한, 그들의예쁜외모까지여성들에게인기를얻으면서일반남성들에게도자연스럽게효과가나타나자신의외모를관리하는현상이일어나게되었다. 이것은예전의가부장적인시대적사고를벗어나위엄있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 그림 5> 김범, 잇츠스킨 neat24/ ) < 그림 6> FT 아일랜드, 바비펫 fhakd1234/ ) < 그림 7> 이승기, 지펠 zipelassak/3087) < 그림 8> 빅뱅, 베스킨라빈스 musicstar2/ ) 고거친남성보다는부드럽고자상한꽃미남이라는크로스섹슈얼트렌드를대중화시켰다. 크로스섹슈얼트렌드의대중화와함께광고계에서는여성들의마음을사로잡기위한전략으로크로스섹슈얼남성들이모델로등장하기시작했다. 전통적으로화장품광고모델은최고의여자스타들에게주어지는영광이었다. 초기에는이러한현상에소비자센터와인터넷게시판을통해 남자용인지여자용인지모르겠다 는의견이나왔지만, 남성모델이등장한화장품광고가방영된지불과며칠만에시중에서제품이품절되는효과가나타나기시작했다. 24) 최근이러한현상은 < 그림 5>, < 그림 6> 처럼드라마에서여성들에게큰인기를얻은주연배우들을메인모델로등장시켰으며, 이것은 크로스섹슈얼 붐을타고예전보다여성용화장품에남성모델이등장하는일이더빈번해졌다. 또한그들의외모만을강조한화장품광고가아니라가전제품, 요리, 아이스크림광고등외모에서보일수있는자상함과부드러운그들의느낌을살린광고가나타나는현상이대중화되었다 < 그림 7>, < 그림 8>. 광고업계관계자들은이같은크로스섹슈얼열풍에대해최근연예계에는여자보다예쁜 꽃미남 열풍이불면서여성혹은남성의전유물이라여겨졌던화장품, 의류광고에파괴바람이불고있다고진단했고, 이같은현상은상대성에어필할수있는매력을가진연예인들의모델로이어지는결과를낳았다고말했다. 25) 3. 크로스섹슈얼패션스타일의특징크로스섹슈얼패션스타일은전통적이며권위적인남성스타일의고정관념에서벗어나남성성과여성성의합일체를보여주며이성의특징이서로교차된의상, 메이크업, 액세서리, 헤어등에서나타나고있다. 또한단순히유행처럼따라가기보다는자신의개성과스타일에맞게자유롭고, 편안한형태의의상을추구함으로써, 남성안에존재하는여성성을표현한다. 일반적으로남성이미지를나타내는실루엣은넓은어깨와가슴을강조하는역삼각형 Y실루엣이나타나며, 여성은가슴, 허리, 엉덩이를강조하는아워글래스 X실루엣이여성적이미지로보이고있다. 특히남성에비해여성의명확한허리라인은여성의우아함을표현하여의복의에로티시즘을표출하는성감대중의하나이다. 26) 따라서남성복에서허리라인을강조하는것은남성에게잘표현되지않았던섹슈얼리즘을강조하는동시에여성성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크로스섹슈얼패션스타일의디자인경향은전체적으로인체에밀착되어슬림한외곽선을지니고있다. 예를들면, 예전에비해좁아진어깨선의자켓과스판소재의상의, 피트되는팬츠의조합은모던하고섬세한이미지와함께신체곡선의섹시함을나타낸다. 또한부드러운어깨선의니트소재의상의와스트레이트형의팬츠조합은남성의강인한이미지보다는부드럽고경쾌한이미지를전달한다. 27)

7 < 그림 9> 는좁아진어깨와전체적으로몸에피트되는상의와하의의실루엣을취하고있는데, 남성패션에서보여주지않았던양성적인이미지를보여주고있다. < 그림 10> 은여성복에서만볼수있었던프린세스라인이테일러드슈트에적용이되어진동선이올라가고허리라인을살려줌으로써, 남성의섹시한면을보여주는실루엣으로역시양성적이미지를보여준다. 이렇게슬림하고신체라인을살려주는실루엣이있는반면에 < 그림 11> 에서는원피스형태의복식으로신체의라인을살려주는실루엣은아니지만부드러운니트소재를사용하여움직일때마다신체라인을보여주어기존의남성이미지를깬양성적이미지이다. 크로스섹슈얼을추구하는남성들은한가지이미지만을보여주는것이아니라, 니트, 점퍼, 코트, 스커트등다양한아이템의조합을보여주고 있다. 특히남성복에나타난스커트는 1966년이후에종종등장을하였지만, 현대에는 1990년대이후컬렉션에서스커트의비율이점차늘어나면서꾸준히증가하였다. < 그림 12> 에서알수있듯이여성고유의아이템인스커트를남성복에도입하여크로스섹슈얼트렌드를부각시키며다양한아이템들을색다르게조합하는것이특징이다. 즉, 지금까지남녀를가장확실하게구분지였던아이템인스커트와팬츠가더이상성의구분수단이아님을뜻한다. 기존에여성의이미지를표현하던레이스, 러플, 프릴장식등이남성복디테일로다양하게활용되어남성패션에과감한변화를주었으며, 이것은남성들의전통적성적의미를변화시켰다. 또한소재에있어서도다양한변화가일어났는데, 여성적이미지로인식된가볍고, 부드럽고, 얇고, < 그림 9> 디올옴므 (Dior homme) 2007 S/S < 그림 10> 엠포리오아르마니 (Emporio Armani) 2006 S/S < 그림 11> 김서룡 2007 S/S < 그림 12> 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2007 F/W < 그림 13> 구찌 (Gucci) 2007 F/W < 그림 14> 비비안웨스트우드 2008 S/S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바삭거리고, 비치는직물들이남성복식에다양하게나타났다. 즉기존에사용되지않았던다양한소재들이선보였는데, 수트의곡선적인실루엣을살리기위한실크소재가각광을받고있다. 28) < 그림 13> 은남성몸의아름다움을자연스럽게표현하기위해서여성의이미지를표현하는대표적인소재인비치는천을이용하여셔츠를디자인하였다. < 그림 14> 에서는남성복식에평범하게나타났던 V넥셔츠나폴로셔츠, 풀오버형이아니라성글게짠특이한니트재질로몸이훤히비쳐보이게해서몸에흘러내리는독특한디자인을보여주고있다. 크로스섹슈얼남성복패션은기존의남성을대표하던무채색에서벗어나화려한색상의변화로나타났는데, 이와같은색상에서보이는남성의여성화경향은현재변화하는남성들의가치관이나라이프스타일을반영하는것이다. 29) 전통적인남성복에서는검정, 회색, 갈색, 감색등의보수적이미지의색채들이주로사용되었다. 최근남성복에서는한가지색으로이루어진순색을사용하지않고, 독특한색기미가있는혼색을많이사용하며, 화려한원색계열이나파스텔톤의색상들이증가함을보여주고있다. 무채색계열에화려한원색으로포인트를주는경우도많이나타나기존색상에대한고정관념을뛰어넘어남성패션에도다양한색상의조화를표현하고있다. 2002년이후유명컬렉션에서핑크, 오렌지, 퍼플, 레드, 그린, 옐로우, 블루등의화려한색상과밝은톤의색상이넥타이, 셔츠, 스웨터등의다양한아이템에서사용되어, 남성복에서의여성화경향이두드러지게나타남을알수있다. 30) 남성패션아이템에있어서화려한색상과밝은톤의증가는남 여성의구분이모호해지는크로스섹슈얼패션의특징으로신비롭고여성적인이미지를반영한다. III. 현대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크로스섹슈얼스타일디자인분석 현대남성복트렌드에서는남성과여성, 어느한성이우세하기보다는각자의남성성과여성성을드러내면서상대의성을자연스럽게교차하는요소를적용하고있다. 즉과거와미래, 치밀함과이성, 차가움과따뜻함, 남성성과여성성의세련된조합을통한미래적크로스섹슈얼스타일의요소를보여주고있다. 디자인요소란디자인을표현하기위해꼭필요한자원으로선, 색채, 재질이며 31) 따라서본연구에서는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을디자인분석요소로서아이템, 실루엣, 디테일, 소재, 색상으로분류하여크로스섹슈얼의스타일을살펴보았다. 1. 아이템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는남성의전형적인아이템들인재킷, 코트, 점퍼, 셔츠, 팬츠의활용빈도가높았는데, 재킷과셔츠같은경우에는서로다른소재와색상으로이중적인느낌의레이어링효과를주는아이템들이나타났다. < 그림 15> 처럼소매부위를부풀게하여여성적인볼륨감이느껴지는니트가디건과스웨터와몸에피트되거나남자의상의에딱맞게떨어지는길이의티셔츠가아니라약간넉넉하면서자연스럽게허벅지까지내려오는티셔츠가여성의원피스를연상케하며, 남성의여성성을대표적으로표현하던아이템인스커트도이번컬렉션에서어김없이보이고있다. 이번시즌에보다새롭게보이는것은상황에따라연출이가능한포멀아이템들이다. 수트나재킷, 코트위에덧입어소재나컬러를다르게하여플랫하면서도여성적쉐입을띄고있는크롭트

9 < 그림 15> 질샌더 (Jil Sander) 2009 F/W < 그림 16> 라프시몬스 (Raf Simons) 2009 F/W < 그림 17>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2010 F/W 재킷을비롯하여 < 그림 16>, 니트로짜인남성용볼레로와코트위에더해져서여성적인면을강하게드러내는남성용코르셋 < 그림 17> 등중성적인뉘앙스와더불어이중적요소를우아하면서도완벽하게결합한아이템들이돋보인다. 이번컬렉션에서는전형적인남성아이템을기본으로하여남성과여성의이중적인요소를표현한다양한아이템들을색다르게조합하여여성복못지않은패션감각으로믹스 & 매치의스타일링을선보이는것이특징이다. 2. 실루엣기본적으로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는 < 그림 18> 처럼크로스섹슈얼을대표하는몸에피트되는 I형의실루엣이보이고있는데, 이번시즌에는단순히인체에밀착되어슬림한외곽선의라 인을형성하기보다는인체의윤곽을따라서여성에게만강조되던신체부위를남성라인에서도더욱부각시키면서여성적라인을표현하는실루엣도보이고있다. < 그림 19> 는이러한경향을나타내는실루엣으로써잘록하게들어간허리와센슈얼한곡선라인의숄더와힙은마치선을따라조각을한것같은효과를가져가며입은사람자체를매혹적으로보이게한다. 대체적으로몸에피트되는슬림한라인과더불어전체적으로상, 하의가비슷한폭을유지하면서자연스러운라인을형성하는 H형실루엣도컬렉션에서많이나타나고있다. 또한, < 그림 20> 처럼기존의 H형과달리적당한여유를지닌재킷과상의보다는폭이넓고, 편안하게흘러내리는스트레이트형의와이드팬츠를주요아이템으로사용함으로써남성의강인한이미지보다는여성의부드럽고경쾌한이미지를전달하고있다. < 그림 18> 구찌 2009 F/W < 그림 19> 질샌더 2009 F/W < 그림 20> 지안프랑코페레 (Gianfranco Ferre) 2010 F/W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의실루엣에서는남성의바디라인을강조하는경향이나타났다. 이것은남성의젊고건강한육체를과장없이복식의실루엣으로표현하여남성적이미지를여성적인재질의특성을이용하여관능적인모습의양성적ᆞ 중성적이미지로표현되고있다. 3. 디테일 주름을이용하여위로올라갈수록넓게퍼지게하여크로스섹슈얼이미지를나타내는디테일들이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의특징으로보이고있다. 이렇게한부분을강조하여여성성을강하게표현하는프릴이나러플, 코사지장식등은기존의남성복에대한고정관념을바꾸기에충분하며이러한여성적디테일의증가는크로스섹슈얼의영향이라고볼수있다. 디테일에서는남성의여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레이스, 러플, 프릴, 비즈, 퍼프, 자수, 코샤주장식등이남성복컬렉션에서보이고있다. 특히, 섬세하고우아한디테일은 < 그림 21> 처럼퀼트나리본디테일, 셔링을잡은루즈한셔츠등으로로맨틱무드를보여준다. 2009년이후의남성복컬렉션에서는장식적요소가많이나타나고있는데, < 그림 22> 처럼원단위에꽃모양의자수를새겨여성적인우아함을부각시키는자수장식과금속, 비즈장식을 < 그림 23> 처럼전체적이거나부분적인포인트장식으로표현하였는데, 금속의메탈장식같은경우는대게거친느낌을줄수있지만여기서는보다장식적이면서도섬세한요소로나타나고있다. 이외에도셔츠의단추여밈부분에레이스장식과허리부분에손으로짠레이스로포인트를주는장식, < 그림 24> 처럼터틀넥아이템을기하학적인 4. 소재 2009년이후남성복트렌드에서제시한남성과여성의미학이교차함은기존의소재들위에수공예적인장식을더해주거나, 견고해보일수있는수팅소재들을킬린더링가공으로유연한핸들링과은은한광택을가미하여보다우아하게연출해주는것이소재의특징이다. < 그림 25> 는돌체앤가바나 (Dolce & Gabbana) 의 2009 F/W 컬렉션으로고급스러운실크와벨벳소재가중심을이룬다. 바구니를짠듯한형태로된소재의재킷과여성용가방의소재와아웃도어에서점퍼의소재로많이사용되는퀼팅소재를벨벳과함께디자인한재킷은여성적인드레시한감성을보여주고있으며, < 그림 26> 은레좀므 (Les Hommes) 2010 F/W 컬렉션으로메탈릭소재의재킷과스키니진을매치하여여성의섹시함을표현 < 그림 21> 넘버나인 (Number Nine) 2009 F/W < 그림 22> 존갈리아노 2010 S/S < 그림 23> D&G 2010 S/S < 그림 24> 디올옴므 2009 F/W

11 < 그림 25> 돌체앤가바나 2009 F/W < 그림 26> 레좀므 2010 F/W < 그림 27> 라프시몬스 2010 F/W < 그림 28> 율리우스 (Julius) 2009 F/W 하고있다. 자연스럽게색상이섞인 < 그림 27> 의의상은얼핏보면염색되거나칠한듯보이는소재이지만이것은한판으로짜여진자카드소재로써, 여성적물결의흐름을표현하고있다. 기본적으로크로스섹슈얼을나타내는바삭거리면서비치는소재와 < 그림 28> 처럼인체곡선을드러내어주는니트소재를이제는자연스럽게남성복에서나타나고있는데, 예전의의상보다는좀더여성스럽고, 파격적인느낌으로크로스섹슈얼의이미지를표현하고있다. 5. 색상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은전체적으로중성적이면서세련된모던한느낌의블랙, 그레이, 화 이트의무채색계열이많이활용되어지고, 크로스섹슈얼의여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화려한색상들은의상의포인트컬러로나타났다. 라프시몬스의컬렉션에서는블랙, 그레이컬러의재킷과코트에 < 그림 29> 처럼소매부분을여성적이고신비로운형광핑크, 블루, 카멜컬러를사용하여딱딱하게느껴지는수트에화사함을표현하였고, < 그림 30> 의장폴고티에 (Jean Paul Gaultier) 의컬렉션에서도전체적으로화이트색상중심에오렌지컬러를포인트로제시하였다. 전반적으로어두운블랙과그레이, 다크네이비, 다크와인, 빈티지브라운을전체적인컬러로사용한보테가베네타 (Bottega Veneta) 와구찌의컬렉션에서도선명한퍼플, 레드, 블루, 옐로우, 그린등의컬러를포인트색상으로사용하여톤이다른포인트컬러들끼리톤온톤매치로투톤효과를주 < 그림 29> 라프시몬스 2009 F/W < 그림 30> 장폴고티에 2010 S/S < 그림 31> 보테가베네타 2010 F/W < 그림 32> 구찌 2009 F/W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 표 1> 현대남성복컬렉션에서나타난크로스섹슈얼디자인특징 분석요소특징이미지 아이템 이중적인레이어링아이템 여성적볼륨성을띄는아이템 상황에따라연출이가능한포멀아이템 실루엣 피트하고슬림한 I 형실루엣 상 ᆞ 하의폭이자연스러운 H 형실루엣 남성의바디라인을강조한실루엣 디테일 레이스, 비즈, 주름장식 자수, 금속, 아일렛장식 소재 실크와벨벳, 퀼팅소재 자카드, 니트, 가죽, 메탈릭소재 바삭거리고비치는소재 색상 메인색상 : 무채색계열과다크네이비, 다크와인, 빈티지브라운 포인트색상 : 형광핑크, 블루, 퍼플, 레드, 옐로우, 오렌지, 그린 거나, 소재자체의다양한광택과색상이어울려져서글래머러스한느낌을주고있다 < 그림 31>, < 그림 32>.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색상은기존의크로스섹슈얼을나타내는화려한색상을전체적으로사용하기보다는한부분이나한아이템의포인트색상으로활용되어밝고경쾌하게혹은강렬하고화려하게표현하고있다. 이러한화려한색상과남성복을대표하는무채색의조화는남성복컬렉션에서적극활용되어여성과남성의성경계를무너뜨리는특징을나타내고있다. < 표 1> 은지금까지위에서살펴본 2009년이 후남성복컬렉션에서나타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을디자인분석요소별로정리한것이다. IV. 결론 2006년부터급부상한크로스섹슈얼은과거에여성에게만적용되었던아름다움을남성들에게도표현하면서외모뿐만아니라패션과라이프스타일까지대변하는현상이며, 사회적으로도예쁘게치장하는남성의아름다운외모가강점으로인식되

13 고있기때문에남성에게나타나는여성화경향에대해서호의적인공감대가생겼으며, 이러한현상이이제는대중화되었다. 본연구는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나타난크로스섹슈얼스타일을알아보기위해같은시즌의남성복트렌드를파악하였다. 따라서크로스섹슈얼이대중화된 2009년부터 2010년까지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의남성복컬렉션에서선정한 148개의이미지를아이템, 실루엣, 디테일, 소재, 색상의 5가지항목으로분류하여크로스섹슈얼스타일의디자인경향을분석하였으며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아이템에서는남성의전형적인아이템인재킷, 코트, 점퍼, 셔츠, 팬츠의활용빈도가높았으며, 서로다른소재와색상으로이중적인느낌을주는아이템들이나타났고, 여성적인볼륨감이느껴지는니트가디건과스웨터그리고여성의원피스를연상케하는긴티셔츠와남성의여성성을대표적으로표현하는아이템인스커트도어김없이나오고있으며, 상황에따라연출이가능한플랫하면서도여성적쉐입을띄고있는포멀아이템인크롭트재킷과니트로짜인남성용볼레로와코르셋이중성적인뉘앙스와이중적요소를우아하면서도완벽하게결합한아이템들이나타났다. 둘째, 실루엣에서는몸에피트되는 I형의실루엣이인체의윤곽을따라서여성에게만강조되던신체부위를남성라인에부각시키면서여성적라인을표현하는실루엣으로나타났고, 기존의 H형과달리적당한여유를지닌재킷또는몸에피트되는상의와상대적으로상의보다는폭이넓고, 편안하게흘러내리는스트레이트형의와이드팬츠를착용하여여성의부드럽고경쾌한실루엣이보이고있다. 셋째, 디테일에서는여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레이스, 러플, 프릴, 비즈, 퍼프, 자수, 코샤주장식등이이번시즌의컬렉션에서보이고있으며, 퀼 트나리본디테일, 셔링을잡은루즈한셔츠가로맨틱무드를보여주고, 여성적인우아함을부각시키는자수장식과금속, 비즈장식을포인트장식으로표현하였다. 넷째, 소재는고급스러운실크와퀼팅소재를벨벳과함께디자인한재킷이여성적인드레시한감성을보여주고있으며, 호피무늬의니트와가죽소재의바이커블루종, 신세틱소재의재킷들이메탈릭스키니진과매치되어여성의섹시함을남성복에서도표현하였고, 자연스럽게색상이섞여여성적물결을보이는한판으로짜인자카드소재와바삭거리면서비치는소재, 인체곡선을드러내어주는니트소재를여성스럽고, 파격적인느낌으로크로스섹슈얼의이미지를표현하였다. 다섯째, 색상은블랙과그레이, 화이트의무채색계열과다크네이비, 다크와인, 빈티지브라운을전체적인컬러로사용하였으며, 형광핑크, 퍼플, 블루, 카멜컬러, 오렌지컬러, 레드, 블루, 옐루우, 그린등의컬러를포인트색상으로사용하여톤이다른포인트컬러들끼리톤온톤매치로투톤효과를주거나, 소재자체의다양한광택과색상이어울려져서글래머러스한느낌을주고있다. 결론적으로 2009년이후남성복컬렉션에서는그동안남성복에서잘나타나지않았던크롭트재킷과남성용볼레로, 코르셋등상황에따라연출이가능한포멀아이템들과퀼팅소재와메탈릭, 찢겨진니트소재를사용하여강한남성의이미지에우아함과섹시함을보여주었고, 예전에는전체적으로사용했던화려한색상들이무채색중심에포인트색상으로사용되어남성의세련됨을표현하는것이제일큰특징으로나타났으며, 남성과여성의성차이가없이각자의성을교차하는패션을보이고있다. 본연구는최근의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크로스섹슈얼현상을통해미래의남성복의변화를예측하고, 분석하는데도움을줄것으로생각되며,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4 호 ( ) 앞으로도남성복은성의경계에얽매이지않고자유로운감성을찾으려는다양한표현으로재해석되어나타날것이다. 참고문헌 1) 김형섭 (1997). 한권으로읽는융, 서울 : 푸른숲, p ) 김경인 (2006). 21 세기남성니트웨어에서나타난여성화경향, 한국의류학회지, 8(4), p ) 이재정 (2007). 시대극의상에나타난크로스섹슈얼적표현에관한분석, 국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 4) 권지은 (2003). 현대남성패션에나타나는메트로섹슈얼현상에관한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조은주 (2005). 대중문화에나타난 metrosexual 과패션이미지특성, 중앙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 ) 안보은 (2005). 패션광고에나타난메트로섹슈얼에관한연구 : G. Q. Korea 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김경인. 앞의논문, pp ) 이재정. 앞의논문, pp ) 한지은, 정성혜 (2008). 영화포스터에나타난남성의크로스섹슈얼패션스타일에관한연구 : 년을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2), pp ) 김범석, 김윤종 ( ). 외모만여성스럽게크로스섹슈얼뜬다,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 위의자료. 12) 남성 - 섹슈얼리티에눈뜨다 ( ). 퍼스트뷰코리아이슈, 자료검색일 korea.com/ 13) 모든동물은수컷이더아름답다 예쁜남자의열풍은자연스러운현상 ( ). 뉴스엔, 자료검색일 ) 안현주 (2006). 남성패션의성이미지유형및표현특성, 경희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 ) 남성뉴버전크로스섹슈얼온다 ( ). 패션비즈, p ) 20, 30 대남성라이프스타일변화 ( ). 네이버정보, 자료검색일 ) 이재정. 앞의논문, p.6. 18) 박수준, 박길순 (2003). 남성화장품광고에나타난내용특성및소비가치분석, 복식, 53(8), p ) 안현주. 앞의논문, p ) 박옥련, 이현지 (2004) 년대이후국내남성복의여성화경향, 복식, 28(2), p ) 박영대 ( ). 여성크림바르는남자, 크로스 스킨족, 퍼스트뷰코리아뉴스뷰 - 스타일, 자료검색일 ) 꽃미남전성시대 ( ). EllE, p ) 박찬부 (1991). 한국복식문화특성의변천에관한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 ) 박현정 ( ). 여성제품에남성모델 감성파워 시장바꾼다, 한겨레신문, 자료검색일 ) 김수진 ( ). 김범 - 한채영등광고계, 크로스섹슈얼 광풍, 머니투데이, 자료검색일 ) 채수진, 김혜연 (1999). 페미니즘적시각에서본현대복식의앤드로지너스현상에관한연구, 복식, 43(-), p ) 이재정. 앞의논문, p ) 박화두 ( ). 작년남성복트렌드 ' 실루엣의변화,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appnews.co.kr/ 29) 권지은. 앞의논문, p ) 김경인. 앞의논문, p ) 간문자 (2007). 패션과디자인, 서울 : 신정, p

15 A Study on Cross Sexual Styles in Contemporary Men's Wear Collections Kim, Hae JinᆞKwak, Tai Gi + Master's Course, Dept. of Fashion Design, Sejong 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Sejong University + Abstract The concept of gender role was regarded as two extremes in the past because masculinity and femininity were traditionally considered as independent categories. This was a result of gender-biased education that distinctly classifies gender roles of men and women. In the 21st century, however, men express their own sensitivity and personality and even freely show their latent femininity. This is leading to people breaking away from stereotypes. In fashion, moreover, the boundaries between men s and women s clothing is gradually fading away. The freedom of gender expression makes masculinity and femininity in fashion meaningless. This concept has created a new fashion trend called cross-sexual-style that goes beyond limitations of gender and expresses femininity in men s clothes. It is considered cross-sexual when men are prettier than women, take care of the way they look, and express their personal style. This leads to creative distortion. A cross-sexual trend can even be spotted on the runways these days, with some fashion shows emphasizing femininity in men s wear. This study attempts to cover cross sexual styles presented in modern men s wear collections. The range of research trie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signs and cross-sexual style elements in men's clothing collections since The results show that materials that were not used in men s collections in the past are used to express masculinity and elegance since In the past, brilliant colors were largely used to express men's sophistication and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but these distinctions are disappearing and the two genders are now found to be crossing each other. Key words: cross sexual, men's wear, collec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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