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3 virtual reality_완료
|
|
- 종현 방
- 8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가상현실 게임 창작의 기초 (Creating Virtual Reality Games: The Fundamentals) 작성자: 세바스티엔 쿤츠 (by Sébastien Kuntz) 작성일: 2013년 5월 23일 나는 고등학교 시절 런던으로 현장 학습을 갔을 때 가상현실(VR) 게임을 처음으로 해 보았다. <Zone Hunter 1 >라는 게임이었는데, 나는 즉시 그 매력에 빠져 버렸고, VR 게임이 내 장래의 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렇게 약 12 년 전부터 산업용 VR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과 VR 소프트웨어 툴 등을 중심으로 나의 VR 커리어 2 를 시작했다. 지금 나는 "i'm in VR 3 "이라는 회사의 설립자이자 사장이다. 우리 회사는 MiddleVR 4 과 같은 VR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용이하게 하는 툴을 제공하고 있다. MiddleVR 은 3D 애플리케이션(Unity 5 종류)이 어떤 VR 시스템에서도(HMD, caves 등) 잘 돌아가도록 만들어 주는 미들웨어이다. 나는 VR 이 이렇게 인기를 1 참조 링크: 2 참조 링크: 3 참조 링크: 4 참조 링크: 5 참조 링크:
2 얻기 전부터 이미 VR 관련 블로그 6 를 써 왔고, 트위터에서도 관련 글들을 올리고 있다(@Cb_VRGeek 7 ). VR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큘러스 리프트 트래커(Oculus Rift tracker)를 사용하여 카메라 로테이션만 추가하면 그만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 작업만으로 완성되는 애플리케이션도 있지만, 대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은 그렇지 않다. VR 은 결국 가상 세계에 존재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플레이어가 이 세계에 들어가 몰입하게 할 수 없다면, 제대로 못한 것이다. 또 하나의 현실에 들어간다고 간주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이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이 존재 의 느낌은 무너지기 쉽기 때문이다. VR 관련 글들을 보면 지나치게 기술적인 부분만 다룬 것들이 많다. 나는 VR 에 대한 고찰은 유저의 마음상태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또 하나의 현실에서의 존재감 에 대한 몇몇 펀더멘털 요소들에 중점을 두고,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할 때 이 목표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논해 보고자 한다. 2013년 현재의 VR 가상 현실에서는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나 VR 고글)나 여타 몰입 장치 8 들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3D 환경에 몰입하도록 9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등의 가상 월드(virtual worlds)와 구분하여 ivr (immersive VR)이라고 부른다. VR 은 90 년대 초반에 대대적인 선전을 했지만, 사람들이 기대한 만큼 만족스러운 경험을 가져다 주지는 못했다. 6 참조 링크: 7 참조 링크: 8 참조 링크: 9 참조 링크:
3 그러나 VR 은 기능성 게임(serious game) 그룹을 중심으로 꾸준히 발전하여 현재는 다음 몇몇 시장에서 핵심 툴로 10 자리잡고 있다 트레이닝: VR 에서의 트레이닝은 현실세계에서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트레이닝 환경을 세심하게 조종하고, 리플레이를 보며 검토하고, 잠재적으로 위험할 수 있는 많은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안전하게 실제로 행위들을 연습해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외과의사, 군인, 경찰, 소방관, 치과의사와 하우스 코팅 기사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트레이닝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회사에서는 비싼 재료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트레이닝 결과에 대해 더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디자인과 인체공학(ergonomics) 테스트: 대부분 주요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는 VR 시스템을 사용하여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품에 대해 디자인과 인체공학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다. 반복 테스트도 물리적인 실물모형에 비해 훨씬 빠르게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이제 비행기, 보트, 트랙터, 생산라인, 공장과 부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VR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관련 자료는 Peugeot 11 나 Ford 12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모형을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자연스럽다. 도시 변경 계획 수년 전에 새 도시에 살아 본다거나 미래의 빌딩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Enodo demo reel 13 참조.) 시장 조사: VR 은 유통업계 14 에서 좋은 시장조사 툴이 되기도 한다. 가게를 짓거나 재배열하기에 앞서 실제 느낌을 체험해 볼 수 있고, 소비자들의 이동과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녹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는 가구의 배치나 제품 디자인이 다른 상품들 사이에서 눈에 띄도록 디스플레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0 참조 링크: 11 참조 링크: 12 참조 링크: 13 참조 링크: 14 참조 링크:
4 공포증 트레이닝: VR 은 공포증 트레이닝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가상 절벽을 만들어 공포증을 실제로 체험해 보고, 이후 테라피스트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조언해 줄 수 있다. 실제로 절벽에 가는 것보다 편안한 방법이다. 이는 비행기 공포증, 거미, 개, 대중 공포증 등 다양한 공포증 분야에 똑같이 활용 가능하다. (스테파니 부샤르(Stéphane Bouchard) 의 사이버심리학 연구실 15 참조.) 물론 VR 은 게임에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90 년대 중반 이후 VR 기술을 활용한 게임은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일부 리서치 랩이나 매니아들을 중심으로 개발되었을 뿐이다. 개발을 위해서는 VR 시스템을 조립하고 게임을 자체적으로 프로그램할 수 있는 기술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내가 알기로는 지난 10 년간 상업용 VR 게임은 만들어진 적이 없었다. 오큘러스 전세대의 VR 게임들은 on-going list 16 에 소개되어 있다. 다행히도 이제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도입으로 매일 매일이 축제 분위기가 되었다! 이제 새로운 VR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버추얼 길로틴(virtual guillotine 17 ) 같은 신나는 체험이 시작되고 있다. VR 게임을 만드는/만들지 않는 이유 첫째로, 게임이 VR 에 적절한지 자문해 봐야 한다. 즉, 3D 효과에 대한 문제이다. 3D 로 표현하는 것이 늘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VR 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면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VR 을 선택하는가? VR 의 목표는, 현실적이든 아니든 또 하나의 세계에 존재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나로서는 이 존재감(presence) 이야말로 VR 의 정의이다. 존재감이 없으면 VR 도 없다! FPS 와 같은 1 인칭 게임 장르는 VR 을 활용하면 분명히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러스 엣지(Mirror s edge)>나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를 VR 게임으로 15 참조 링크: 16 참조 링크: 17 참조 링크:
5 만든다고 상상해 보자! <어쌔신 크리드(Assassin s Creed)>, <스플린터 셀(Splinter Cell)>나 <기어즈 오브 워(Gears of War)> 같은 일부 3 인칭 게임도 잠재적으로 1 인칭으로 전환이 가능하므로 우리는 게임에서 실제로 히어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퍼즐이나 탐험 게임들도 다시 등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마도 가까운 장래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VR 게임 장르를 보게 될 것이다. <갓 게임(God games)>이나 <기타 히어로(Guitar Hero)> 같은 것은 어떨까? 하지만 VR 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분야는 플레이어의 감정을 만들어 내는 게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서바이벌 호러 게임은 매우 강렬하다. 예를 들어 <헤비 레인(Heavy Rain 18 )>은 정말 멋진 게임이다. 정말로 게임세계 안에 있는 느낌이 들고, 플레이하면서도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은 때때로 인터랙션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존재감(물리적인)이 반쯤밖에 느껴지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여기서 바로 VR 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VR 여기서 먼저 한 가지 경고할 것이 있다. 처음부터 VR 게임을 목적으로 디자인한 것이 아니라면 기존 게임에 VR 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VR 의 시작은 라디오나 TV 의 경우와 같다. 처음에 라디오는 오페라 방송에만 사용되었고, TV 는 연극 방송이 원래 목적이었다. 그러나 점차 사람들이 이 새로운 미디어에 특화된 방식으로 컨텐츠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말하자면, 카메라 움직임, 줌, 컷 등의 기법이 새로 생겨난 것이다. VR 에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 것이 분명하다! 처음에는 기존 게임에 수정 적용할 작업이 많아서 존재감을 충분히 구현하지 못하거나 필드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VR 을 추가하면 디스플레이가 개선되면서 몰입 효과도 다소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콘트롤이 어색하고 게임플레이가 VR 에 맞지 않아 잠재적으로 게임 경험이 기존보다 오히려 나빠질 위험도 있다. 요즘 많은 인디 개발자들이 처음부터 VR 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VR 은 궁극적으로 최고의 18 참조 링크:
6 경험이니까! 우리 게임 경험자들이 당신의 게임에 대해 얼마든지 피드백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조언이 필요하면 망설이지 말고, 여기로 연락해 주세요 19. 존재감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나에게 존재감은 곧 VR 의 정의이다. 다른 곳에 있다는 실제 느낌을 주지 못하면 인터랙티브 3D 시스템일 뿐이다. 진정한 VR 시스템이 아닌 것이다. 수백만 달러가 들었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몇몇 게임을 직접 해 보았지만, 정말 형편없었다. 일단 존재감을 구현하면 플레이어는 자연스러운 반응과 감정을 경험할 것이다: 높은 절벽 꼭대기에 있다면 (장담하건대) 고소공포증을 느낄 것이다. 가상의 공이 날아오면 당신은 잡으려고 할 것이다. 아바타가 당신을 죽음에서 구해 줬다면 당신은 정말로 그를 보며 웃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진짜로 있었던 얘기다 20! 존재감은 복잡하고도 민감한 화제이다. 멜 슬래터(Mel Slater) 21 는 존재감에 대해 매우 흥미있는 연구를 수행한 과학자로 유명하다. 슬래터는 그의 저명한 보고서 22 에서 존재감을 인식(정신)과 지각(감수성) 두 가지로 분류해서 정의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영화를 볼 때, 책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을 때 존재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VR 의 근본이다!) 이는 사실은 인식적 존재감이다. 사람들의 정신이 그들을 다른 세계로 데려가는 것이다. 지각적 존재감 이런 경험들은 모두 지각적 존재감(perceptive presence)이 부족하다. 여기서 지각적 존재감이란 실제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감각을 속이는 것을 말한다. 시각뿐 아니라 소리, 촉각, 냄새, 고유수용기(proprioception 23 ) 등이 모두 동원된다. 인간은 이 세상을 완벽하게 인식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람의 두뇌는 19 참조 링크: 20 참조 링크: 21 참조 링크: 22 참조 링크: 23 참조 링크:
7 갖가지 방식으로 사물을 단순화한다. 인간의 인식의 한계를 알면 VR 의 근본을 이해한 것이고, 전가 이동(redirected walking) 24 이나 불가능한 공간(impossible space) 25 등 지각적 환각 26 을 창조할 수 있게 된다. 나로서는 지각적인 존재감을 만들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은 헤드 트래킹(head tracking)이다. 머리를 돌리고 나면 그 움직임의 결과 세상을 다른 관점으로 보게 되며, 이것이 행동/지각 루프(loop)의 근본이 된다. 따라서 우리는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이 움직임들이 가상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몸은 세상과 관계를 맺고 있다. 안토니오 다마시오(ntonio Damasio) 27 가 말했듯이, 정신은 두뇌뿐 아니라 몸에도 깃들어 있다. 존재의 브레이크 이는 즉, 특정 행위를 한 후에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면 두뇌에서 이를 감지할 것이라는 뜻이다. 이를 존재의 브레이크(break in presence, BIP) 라고 한다. VR 게임을 만들 때 딱 한 가지 목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존재감을 창조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빈 공간에서 존재감을 느끼는 것이 바로 VR 이다. <기어즈 오브 워>에 실제로 들어가 있다고 느끼지 않으면 VR 이 아닌 것이다. 최소한의 VR 시스템 지원 장비로는 헤드 트래킹(로테이션+번역), 적어도 한 손에서 가능한 트래킹(로테이션 + 번역), 그리고 버튼이 두개쯤 달린 조이스틱 등을 추천할 만하다.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 최소한의 셋업만 있으면 시작 가능하며, 두뇌도 또 다른 현실을 훨씬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나는 오큘러스 리프트 자체만으로는 (아직) 최소한의 VR 플랫폼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 헤드 포지션 트래킹도 없고, 핸드 트래킹도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24 참조 링크: 25 참조 링크: 26 참조 링크: 27 참조 링크:
8 물론 라제르 하이드라(Razer Hydra) 28 나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플레이어 본인이 직접 기기를 사서 쉽게 추가 장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완전한 VR 플랫폼이 없다면, 게임 개발자들이 플레이어들이 모두 같은 표준의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을지 장담할 수 없게 된다. 지연시간 (Latency) VR 의 최대의 적은 대기시간 지연이다. 실제세계에서는 머리를 움직였을 때 결과 이미지가 나타나는 데 1 초 이상 걸린다면 두뇌는 이 이미지가 머리의 움직임과 관련돼 있다고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결과적으로 멀미가 날 수도 있다. 존 카맥(John Carmack)은 이렇게 말했다. 지연시간이 20 밀리세컨드 이하로만 돼도 마술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 세상이 안정되어 보이는 것이다! 심지어 일부 연구자들은 행위 순간부터 결과 이미지가 나타나는 순간까지 지연시간은 4ms 이내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게임이 초당 60 프레임으로 한 프레임에서 다른 프레임으로 넘어가는 시간은 16ms 라고 간주해 보자. 인풋 장치에서 초래되는 지연 뿐 아니라 키넥트의 경우 몇 밀리세컨드에서 100ms 까지도 될 수 있다 여기에 디스플레이에서도 몇 밀리세컨드가 추가로 지연되고, 일부 소비자 HMD 의 경우 지연시간이 50ms 에 이르기도 한다. 또한 게임을 스테레오스코피(stereoscopy)로 돌리고 싶다면 각 프레임의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를 계산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게임 개발자들 쪽에서 인풋이나 디스플레이의 지연을 해결하기는 힘들지만, 최소한 게임이 빨리 돌아가도록 노력은 해야 한다. 지연시간 관련해서 추가 정보가 필요하면 마이클 애브래시(Michael Abrash)와 존 카멕(John Carmack, 나의 개인적인 히어로)의 다음 글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Latency, the sine qua non of AR and VR 29 ", "지연 최소화 전략(Latency mitigation strategies) 30." 28 참조 링크: 29 참조 링크: 30 참조 링크:
9 논리적인 세상이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지각적 존재감을 위해서 스스로의 감각을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속여야 한다는 것은 앞서 언급하였다. 인지적 존재감 감각이 아니라 정신을 속이는 의 경우는 본인의 행위가 가상 환경에 영향을 주며, 이 상황들이 믿을 만하다는 데서 기인한다. 이는 시뮬레이션의 규칙 들을 스스로 믿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서는 당신의 세계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특정 유리잔을 잡을 수 있지만 다른 유리잔은 잡을 수 없다고 하면 이는 존재감을 깨뜨리는 상황이다. 규칙에 일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인지적인 존재감이 깨지고 나면 이를 고치는 것은 어렵다. 플레이어는 끊임 없이 이 시뮬레이션이 가짜라고 느낄 것이고, 다시 현실로서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비주얼적으로 현실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면 존재의 브레이크 가 일어나기 더 쉬워진다. 두뇌에서는 아직까지 기술적으로 이룰 수 없는 많은 것들을 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 완벽한 물리현상, 사운드, 손이 물체를 관통하지 않게 하는 힘의 정보 궤환(force feedback), 산산히 부서지는 물체들, 냄새 등등 반면 현실적이지 않은 환경을 조성한다면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는 기대치도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더 일관성 있는 존재감의 조성이 가능하다. 인지적 존재감을 달성해서 플레이어의 마음을 속이는데 성공했다면, 시뮬레이션 내의 사건들은 그의 감각에 영향을 줄 것이다. 매력적인 캐릭터가 소심한 성격의 남자의 눈을 들여다보면 심장 박동률이 올라가거나 얼굴을 붉힐 것이다. 대중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가상의 대중 앞에서 말할 때 불안을 느낄 것이다 31. 이러한 이유로 나는 "베르됭 1916-타임머신(Verdun 1916-Time Machine) 32 "이 가장 몰입도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시각, 냄새, 촉각 등 동시에 여러 감각을 속인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경험 의 디자인을 위한 인터랙션이 매우 간단하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부상당한 군인이기 때문에 손을 돌리는 것만 할 수 있도록 설정하면 된다. 극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가 존재의 브레이크를 경험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극도로 단순하다. 손을 움직일 수 없게 하면 손이 물체를 투과할 수도 없게 31 참조 링크: 32 참조 링크:
10 된다. 부자연스러운 조이스틱으로 억지로 탐험할 필요는 없다. 일부 플레이어들이 자신을 구하러 온 가상 군인에게 실제로 웃었다는 보고도 몇 번이나 있었다! 존재감의 측정 문제는 플레이어가 그 세계에서 얼마나 존재감을 느끼고 있는지 분명하게 측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다. 현재로서는 정확한 지표가 없다.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심장 박동이나 피부 전도율을 측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는 스트레스가 심한 시뮬레이션에만 해당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자연스러운 반응에 대해서는 이미 언급하였다. 공을 잡으려고 하는 행위, 절벽에서의 고소공포증, 누가 자신을 해치려 할 때 가상 신체에서 느끼는 공포, 충돌을 피하려는 행위 등이다. VR 게임을 위한 대안들 철학적인 고찰은 이쯤 해 두고, 이제 몇 가지 현실적인 대안들을 살펴보자. 기준 1. 가상세계의 규모(스케일)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스스로 적당한 키라고 느껴야 하며 (<어몽 더 슬립(Among the Sleep)> 33 에서처럼 플레이어가 아이 역할을 해야 하는 경우는 제외), 머리의 움직임이 증폭되지 않아야 한다 (리다이렉팅 기술(redirecting techniques) 34 을 사용하는 경우 제외). 기준 1 을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반드시 하나의 월드 유닛을 1 미터로 잡는 것이다. 시각상의 필드는 플레이어의 HMD 의 시각 필드와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 이상적인 세계(또는 큰 산업용 VR 시스템)에서는 두 눈 사이의 거리까지도 정확하게 측정되어야 한다. 두뇌는 이 모든 것을 감지한다. 규칙을 정확하게 따르지 않으면 존재감을 창조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멀미가 나서 쓰러질지도 모른다. 33 참조 링크: 34 참조 링크:
11 본인의 하드웨어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트래킹의 범위도 알아야 한다. 나의 하드웨어가 이동을 잘 추적하는가, 아니면 로테이션만 가능한가? 트래커가 포지션을 보고한다면, 어느 정도 거리까지 가능한가? 얼마나 정확한가? 트래킹 데이타는 언제부터 사용 불가한가? 또한 시각의 필드를 알아야 한다. 기준 1 규칙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시각 필드를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는 없다. 시각 필드가 좁다면 유저는 큰 시각 필드에서보다 머리를 더 많이 움직여서 주변을 관찰해야 하며, 주변의 중요한 상황들을 놓칠지도 모른다. 해상도도 알아야 한다. 유저가 정보를 읽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보다는 저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더 가까이 다가와서 보도록 하는 데 효과적이다. 안드로이드 제품들의 경우처럼 당신의 게임도 여러가지 다른 하드웨어에서 돌아가게 될 수도 있다. 우리는 곧 각기 다른 성격의 수많은 HMD 들로서 HMD 전쟁을 하게 될 것이다. MiddleVR 35 과 같은 툴을 사용하면 각기 다른 VR 시스템에서 작동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일관성 있는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당신의 게임이 1 인칭 게임이라면 시네마틱스를 사용하거나 플레이어가 3 인칭 관점에서 자동차를 운전하게 하는 등의 방법은 피해야 한다. 이는 몰입도를 방해한다. 습관을 깨자. 오랫동안 비디오 게임을 한 플레이어들은 나쁜 습관을 갖고 있다. HMD 를 쓰면 마치 TV 앞에 앉은 것처럼 가만히 서있는 것이다. 반면 게임에 경험이 적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주변을 돌아볼 것이다. 게이머들은 현재 게임의 한계를 모르는 상태여야 한다. 튜토리얼에서 유저들에게 주변을 둘러보거나 손을 움직이라는 지침을 주어야 한다. 게임은 또한 새로운 가능성들도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최근의 게임 <프로토타입 I(PrototypeI)>에서는 적들이 플레이어의 오른쪽, 왼쪽, 위쪽 어디에서나 나타난다. 탐험하거나 주변을 둘러볼 때 사용하는 조이스틱이나 마우스도 없다. 따라서 유저는 주변을 직접 둘러보고 직접 자신의 손으로 모든 적들을 공격해야 한다. <프로토타입 I>의 또 다른 게임에서는, 매우 어두운 환경에 있는 양초 하나가 유일한 인터랙티브 목표물이다. 이것도 플레이어가 스스로 탐험하게 만드는 뛰어난 방법이. 플레이어는 자연스럽게 그 양초를 들고 어두운 환경을 탐험하고, 퍼즐을 풀기 위해 물건들을 밀어내거나 태워버리기도 할 것이다. 35 참조 링크:
12 플레이어가 계속 움직이게 하자. 예를 들어 <헤비 레인(Heavy Rain)>에서는 거의 항상 플레이를 하고 있어야 된다. 비디오처럼 보이는 컷신들이 많지만, 여기서 또 갑자기 액션을 취해야 한다. 이 순간에 게임 콘트롤러를 잡고 있지 않으면 액션을 취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항상 긴장과 준비된 상태를 유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헤비 레인>의 또 하나의 재미있는 요소는 게임이 리얼타임으로 일어난다는 점이다. 이는 때때로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사람이 내 파트너를 죽이기 전에 내가 먼저 쏘아야 하나? 빠른 행동이 필요한 것은 물론, 실제 생활에서처럼 일단 결정을 내리면 그것이 올바른 결정이었는지 아닌지 알 수 없게 된다. 현실적인 퍼즐을 만들어내야 한다. 또 다시 <헤비 레인>을 예로 들어 보자. 급히 모텔에 전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당신은 15 초 내로 방 번호를 기억할 수 있겠는가? 실제 생활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기억을 더듬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존재감을 살리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 존재감 구축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가볍게 시작해서 테스트를 자주 해야 된다. 천천히 작업하고, 조금씩 요소를 추가하고, 다시 테스트를 해야 한다. 경험은 유저의 두뇌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시뮬레이션으로 경험을 창조하는 것이다. 실제 경험이 아닌 것이다! 존재감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반응을 관찰하고 게임을 수정해야 한다. 쿨한 비디오를 만들겠다고 마구잡이로 특수효과를 투입하지는 말자. 수많은 쿨한 비디오들이 형편없는 경험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결론 VR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해서는 물론 이보다 훨씬 많은 얘깃거리가 있지만, 이 글이 최소한의 근본적인 논점들에 대해 고민하는 출발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모든 고찰에 도움이 될 만한 다음 인용구로서 이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우리의 접근 방법은 가상현실을 매우 새로운 것으로서 다루려는 것이다. 가상현실에는 고유의 독특한 관례와 가능성이 있어 사람들이 지각하는 것을 현실로 느끼게 하고, 자신의 몸 전체로 응답하는 매개체를 제공해 준다. 멜 슬래터(Mel Slater) 2013, UBM LLC. Initially published in Gamasutra.com, a UBM LLC publication. Translated with permission.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9 YEBIS2_완료
[스폰서 기획] 전세계 차세대 게임의 동력, 에비스 2 미들웨어 (Sponsored Feature: YEBIS 2 Middleware to Power Next-Gen Games Worldwide) 작성자: 실리콘 스튜디오(Silicon Studio) 작성일: 2013 년 3 월 20 일 때로는 최고의 게임 엔진과 최고의 하드웨어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제품소개서 Your Expert Business Partner. CMS. Mobile. Enterprise System. 패스트스퀘어 시스템 마켓온 SNS 2013. 11. 11 Contents 1. 솔루션 개요 2. 솔루션 특징 3. 솔루션 주요기능 4. 솔루션 구성 마켓온 - 솔루션 개요 솔루션 개요 기업을 위한 유연하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마켓온은
More information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발표자 소개 KAIST 전산학과 2015년부터 G사에서 일합니다. 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스크래퍼/크롤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목표
More information<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 동향 : 가상현실 4. 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가상현실체험의신세계를열다 미국의벤처기업오큘러스 VR이개발한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단말인 오큘러스리프트 를통해체험할수있는새로운형태의가상현실환경이주목받고있음. 이기기는고개를돌리는동작에맞춰자연스럽게화면을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마치가상현실환경속에들어가있는것과같은몰입적경험을제공하는것으로알려졌음. 오큘러스리프트
More information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유형원 柳 馨 遠 (1622~1673) 1) 유형원 연보 年 譜 2) 유형원 생애 관련 자료 1. 유형원柳馨遠(1622~1673) 생애와 행적 1) 유형원 연보年譜 본관 : 문화文化, 자 : 덕부德夫, 호 : 반계磻溪 나이 / 연도 8 연보 주요 행적지 1세(1622, 광해14) * 서울 정릉동貞陵洞(정동) 출생 2세(1623, 인조1) * 아버지 흠欽+心
More information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30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경건회 (2011년 1학기) 시편 68편 강해 (3) 시온 산에서 하늘 성소까지 김헌수_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개역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 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 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More informationuntitled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각기업의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More information정 관
정 관 (1991. 6. 3.전문개정) (1991. 10. 18. 개 정) (1992. 3. 9. 개 정) (1994. 2. 24. 개 정) (1995. 6. 1. 개 정) (1997. 3. 14. 개 정) (1997. 11. 21. 개 정) (1998. 3. 10. 개 정) (1998. 7. 7. 개 정) (1999. 8. 1. 개 정) (1999. 9.
More informationMLB 2K9_PS3_MN
목차 시작하기 전에...2 시작하기 전에...3 조작법...4 메뉴 조작법...4 게임 조작법...4 주 메뉴...10 2K NAV 메뉴...10 실제 로스터...11 2K 공유...11...11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무선 컨트롤러의 구성 게임 시작하기 시작하기 전에 PLAYSTATION 3 본체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보십시오. 사용설명서에는
More information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불국사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More information<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More information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494354B5BFC7E2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동향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 에서 향후 3 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 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 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지난 3 월 말 개최된 페이스북의
More information161117_EX Phone stick_manual
1. 사용하기 전에 3 9. 터보 설정 7 2. 제품 소개 3 10. 성능 유지 가이드 7 3. 호환 게임에 대하여 3 11.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7 4. 기능(각 부분의 명칭) 3 12. 품질보증정책 8 5. 사용 환경 4 13. 기타고지 8 6. LED 상태 표기 4 14. 상품 개요 8 7. PC 연결 4-5 15. 구성물 8 8.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남코의 초 울트라 기대작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 그간의 테일즈 시리즈...판타지아,데스티 니의 뒤를 잇는 최신작이 드디어 나왔다. CD3장이라는 방대한 용량으로 멋진 그래픽과 탄탄 한 성우진의 보이스가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해줄 것이다. 또 새로운 배틀 시스템은 전잔보 다 더욱 신속한 공격을 할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감춰진 모든 베일을 던져 버리고 우리
More information2015현엘 11+12 내지.indd
HELCO Toon 12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Incheon Int l Airport [PSD, Platform Screen Doors]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People Harmony Inside Space Helco Issue 04-08
More informationMETA (CMYK)안산(031-489-7867) Cover Story 마케팅, 프라이싱 전문가로서 밥캣의 가치를 더 높이겠습니다! 밥캣이 올해 야심 차게 내 놓은 신제품 M-시리즈. 그간 밥캣 제품에는 없었던 플랫폼을 새롭게 사용하고, 고객의 요구에 따 라 성능을 대폭 개선해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밥캣의 새로운 도약에 원동력 중 하나가 될 M-시리즈
More information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À̵åºÏ 3Â÷-1
CONTENTS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학교폭력 이해 정도 자가 점검하기 나는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에서 말한 폭력 개념과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률적 개념을 이해해보자. 나는 학교폭력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학교폭력 유형구분을 교사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