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론, 그결핍으로부터벗어날수있는출구조차제대로보이지않는경우를그린작품이김경식의 < 낙일 >(1966 년 ) 이다. 여기서주인공내외가겪는삶은광복전후의혼란기를무대로전개되는재일한인의결핍현실은물론, 출구조차찾을길없는암울한일상그자체를대변하는것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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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 ) 509~544 쪽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 상징과그탈출구 * 1) 이헌홍 ** 차 1. 글머리 2. 혼인에내재된결핍현실과그탈출구 2.1. 결핍의심화와보이지않는출구 례 2.2. 일세의결핍과출구의차세대 2.3. 자력획득출구의빛과그림자 2.4. 바다건너출구의벽과협로 3. 마무리 국문초록 재일한인소설중에서혼인문제즉, 부부관계를맺거나부부생활을영위하는데얽힌사연을중심축으로하여전개되는작품은필자가찾은것만도 10여편이다. 여기서는그작품들중에서도특히, 혼인을통해결핍현실을담아내면서그로부터의탈출구를모색하고있는경우를살펴보았다. 1. 결핍의현실때문에혼인생활을지속적으로영위할수없음은물 * 이논문은부산대학교자유과제학술연구비 (2 년 ) 에의하여연구되었음. ** 부산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2 510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론, 그결핍으로부터벗어날수있는출구조차제대로보이지않는경우를그린작품이김경식의 < 낙일 >(1966 년 ) 이다. 여기서주인공내외가겪는삶은광복전후의혼란기를무대로전개되는재일한인의결핍현실은물론, 출구조차찾을길없는암울한일상그자체를대변하는것이다. 2. 김석범의 < 결혼식날 >(1978 년 ) 에서는결핍현실로인한 1세의안타까움과그로부터의탈출구가 2세에이르러서야겨우마련되고있는모습을보인다. 여기서우리는재일한인의특이한삶이대물림되면서조금씩이나마밝은빛을더해가는모습을더듬게된다. 3. 원수일의 < 뱀과개구리 >(1983 년 ) 에서사위와장모는혼인을통해각자의결핍을해소하려고한다. 그러나총각은사랑하는처녀를아내로맞은대신장모에게종속당하는처지가된다. 이처럼혼인을통해스스로마련한출구에도함께하는공생의영역이있는가하면, 각자의목표에집착하는이기적영역또한엄연한현실임을보여주고있다. 4. 현행자의 < 순이의결혼 >(1997 년 ) 은결핍현실과그돌파구로서의혼인이라는의미와함께, 미지의세계일본, 그곳에사는재일동포와의결혼 이라는환상에빠져서두른결혼이몰고올위험성도아울러보여주고있다. 그러나그것을불행으로만치부하지아니하고, 자기에게주어진운명으로담담히받아들이면서자신의역할을찾아나서는여주인공의마음에서우리는혼인의참된의미를다시생각하게된다. 5. 위의논의로미루어볼때혼인의진정한의미는어느일방의행복즉, 결핍에대한충족이나소망의성취에있는것이아니라, 서로의상처를보듬고함께헤쳐가면서새로운삶, 새로운세계를일구어나감에있다는평범한진리를다시확인하게된다. 이와함께분석대상작품의창작시기가우연히도 60년대, 70년대, 80년대, 그리고 90년대인데, 이에따라결핍현실에대처하는방식의차이에도주목할필요가있지않을까한다.

3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11 주제어 : 재일한인소설, 혼인의소설적형상, 결핍현실의상징, 결핍현 실로부터의탈출 1. 글머리 재일한인은특이한존재다. 이들은식민지지배국과피지배국국민이라는특수관계에서생겨난집단이다. 그러므로이들은일본인이아니면서도일본에서살수있는권리즉영주권을가지고있고, 이름도한국식 ( 본명 ) 과일본식 ( 통명 ) 으로둘인경우가대부분이다. 이들중에는조국에의귀환을그리다가생존현실에묶여주저앉을수밖에없었던 1세대의애달픈사연이있고, 세대에이르면서일본에서의정주가기정사실화되자점차동화의길을걷는사람들이있는가하면, 일본속에서의경계인으로자기정체성을모색하는등의또다른모습을보이기도한다. 사정이이러하므로이들은같은재외동포이면서도미국이나중국등지에살고있는한인동포들과는그성격이다르다. 조선땅을약탈하기위한일본의정책으로는 1910 년대의토지조사사업과 1920 년대의산미증식계획등을들수있다. 1) 이러한정책수행의전위부대인동척 ( 東拓 ), 수리조합등의마수에농토를빼앗기고, 고향에서쫓겨난사람들이유랑민으로전락하는사연은너무나처절하면서도익히알려진일이다. 이들은칼바람부는만주땅을헤매기도하고, 징용이나징병으로전쟁마당에끌려가는가하면, 생존을위해일본의각종공사장으로흘러들어날품팔이신세로하루하루를연명할수밖에없는 1) 역사교과서재일코리언의역사 작성위원회편, 신준수 이봉숙옮김, 재일한국인의역사, 역사넷, 2007, 쪽 ; 前田憲二외, 百萬人の身世打鈴 - 朝鮮人强制連行 强制勞動の恨, 東方出版, 大阪, 등을참조. 후자는 8 명의취재진이 7 년간에걸쳐, 생존을위한도일또는강제동원된희생자나그가족등 100 명의증언을채집하여문자로옮긴자료집이다.

4 512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형편이기도했었다. 2) 만주와연해주로건너간동포들의삶은추위와굶주림으로, 일본땅에 서연명하는동포들의삶은여기에다차별까지더해진눈물겨운것이었 다. 3) 이들지역의동포들중에서여러가지사정으로조국에돌아오지 못하고아직도현지에서살고있는사람들이바로재중한인, 재일한인 등으로불리고있다. 이들이현지에잔류하게된사연에는광복직후의 극심한교통난, 휴대금품의지나친제한, 또다른점령군에의해분할된 조국, 이미남의터가되어버린고향, 즉고향상실의아픔등의여러 사정이복합적으로얽혀있다. 4) 재일한인의존재자체가특이한만큼그들의삶이지닌특수성은더 말할필요조차없을것이다. 때문에재일한인의생활사에대한관심은 다각적인모습으로나타나고있다. 이들의생활사를담고있는각종자 료들로는면담녹취한구술자료, 영상자료, 자전적술회, 보고서, 시, 소설, 수필등을들수있다. 필자는이들의구술자료, 수필과소설중에 서생활사이야기를가려내어그양상을살핀바있다. 5) 재일한인의특이한삶을그리고있는문학작품에대한연구는근자에 이르러상당정도이루어지고있다. 6) 필자또한이들을주목하고그실 2) 이에관련된이야기는 백만인의신세타령 ( 위의책 ) ; 이붕언지음, 윤상인옮김, 재일동포 1 세, 기억의저편, 동아시아사, 2007 ; 중국조선족청년학회편, 중국조선족이민실록, 연변인민출판사, 등에많이보인다. 3) 이헌홍은이들을 내몰린사람들의한계상황과생존현실, 이주정착체험의설화적형상 등의개념을설정하여살핀바있다. 이헌홍, 재일한인의삶과이야기, 구비문학연구 제 27 집, 한국구비문학회, , 쪽 ; 이헌홍, 황금은흑사심의창작설화적성격, 동남어문논집 제 19 집, 동남어문학회, , 쪽 ( 이헌홍, 동북아시아한민족서사문학연구, 2005, 12. 에재록 ) 등을참조. 4) 재일한국인의역사 ( 앞의책 ), 쪽참조. 5) 이헌홍, 재일한인의생활사이야기와서사문학, 한국문학논총 제 34 집, 한국문학회, 2003, 쪽. 6) 재일한인문학은일본어로표기된문학과한국어로표기된문학이공존하고있다. 먼저, 재일한인의한국어문학에대한자료정리및기존연구검토, 갈래별 작가별특성등에대한연구논문들을묶은최근의책으로는한승옥외, 재일동

5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13 상을몇몇각도로나누어살핀바있으며, 7) 근자에는특히이에해당되는일련의소설작품들을재일한인생활사소설이라명명하고 8) 그양상과의미에관한연구를진행하고있다. 그주요내용은떠돌이의고난, 망향의아픔, 한인마을의애환, 세대간의갈등, 민족의식, 자녀교육등에얽힌삶의모습들이다. 이에더하여여기서는재일한인의혼인문제를다루고있는일련의 포한국어문학의민족문학적성격연구 ( 국학자료원, 2007) ; 김학렬외, 재일동포한국어문학의전개양상과특징연구 ( 국학자료원, 2007) ; 이헌홍, 한양소재재일한인문학의연구방향과과제, 한국민족문화 제 25 집,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5, 쪽 ) 등이있다. 그리고일본어문학자료는이소가이지로등이엮은 在日文學全集 총 18 권, 勉成出版,( 東京, 2006) 이대표적이다. 이들을대상으로한연구성과에대한개괄적소개및개별연구논문들을묶은책으로는김환기편, 재일디아스포라문학 ( 새미, 2006) ; 전북대학교재일동포연구소편, 재일동포문학과디아스포라 1,2,3 권 ( 제이엔씨, ) 등을들수있다. 이외에도김종회, 설성경, 홍기삼등이편찬한몇몇단행본과함께개별저서들이더있으나, 이들은모두앞의책들에서소개되고있기에개별적열거는생략하기로한다. 이들과함께국제한인문학회주관으로 국제한인문학연구 라는연구논문집이 2004 년창간호부터현재까지간행되고있는데, 여기에서도재일한인문학에대한최근의연구논문들을찾을수있다. 7) 이들논문의목록에대해서는이헌홍, 재일한인생활사소설연구 - 교육문제를중심으로, 한국민족문화 제 35 집,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 157 쪽의각주 8) 을참조. 8) 이헌홍의논문 (2007, 2009) 을말한다. 여기서그는 특이한집단의삶, 또는그집단의전형이될만한개인의삶을다룬일련의소설들을생활사소설 이라규정하면서, 이런특이집단을 전쟁이나강제이주등의요인으로타의에의해국외로내몰린사람들이거주국의문화와는다른독자적문화를이루며모여사는경우 로한정한다. 이어서그는 ( 이헌홍, ) 생활사소설은생활사이야기의하위갈래 라고하면서 생활사이야기는생애담, 일상경험담, 신세타령등과대동소이한개념이다. 생애담은일생의이야기, 경험담은개별경험단위의이야기, 신세타령은어둡고힘들었던과거의이야기라는등의이미지를우선떠올리게된다. 이에비해생활사이야기는경험담이지닌개별성의어감을포괄하는이로움이더해지지않을까생각한다. 이를테면, 특이한집단이나개인의삶에얽힌사연을일정의시간적, 인과적고리로묶어내는이야기라는뜻이다. (187 쪽 ) 라고언급한바있다.

6 514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소설들을중심으로논의를전개할것이다. 혼인이란남녀가부부관계를맺는행위또는부부관계에있는상태즉부부생활을말한다. 좁은의미로는전자만을지칭하는경우도있으나, 혼인으로인하여부부관계는자연스레부부생활로이어지므로양자를아우르는개념이보다타당하지않을까한다. 이논문에서다루는혼인의개념또한그러하다. 재일한인은삶의터전을빼앗기고남의땅으로내몰린사람들이다. 그러므로그들의삶은애초부터결핍의현실바로그자체이다. 이런각도에서볼때재일한인의혼인또한결핍현실에서출발하는것임과동시에그결핍을해소하려는한방안으로서의의미를지니기도한다. 따라서재일의삶에서혼인이차지하는비중은매우크다고아니할수없을것이다. 그러면서도그결핍은혼인만으로쉽사리해소될수있는성질의것이아니다. 그러므로혼인문제를중심테마로다루고있는소설역시그결핍의현실을바라보는관점에따라몇가지유형적인모습을드러낼것이라짐작할수있다. 재일한인의혼인문제를다루고있는소설작품에서의주인공들은대부분재일 1세가아닌 2 3세의사람들이다. 9) 간혹 1세의이야기가언급되기도하나그또한 2세의결혼과관련된경우로한정된다. 1세들의생활사에서주요관심사는생존의몸부림과투쟁, 망향의아픔, 민족의식등이다. 10) 이에비해 2 3세의관심사는교육, 혼인, 취업, 정체성갈 9) 1960 년이전재일한인의혼인에대한통계자료는없는듯하다. 이에대해김찬정은 1950 년대이전재일한인끼리의혼인은대략 80% 이상일것이라추정하고있다. 이런추정은상당정도타당성을지닌것으로보인다. 필자또한이에관심을가지고이붕언이편찬한각주 2) 의책을통해 1 세들의혼인상대와그에따가지비율을추정해보았다. 그결과동족끼리의혼인이대략 76% 로나타났다. 참고로김찬정의책에서밝혀진연대별통계자료를보면, 1960 년 (65.7%), 70 년 (56.3%), 80 년 (42.2%, 85 년 (27.9%), 89 년 (18.4%), 95 년 (16.6%) 의수치를보인다. 이에대해서는김찬정지음, 박성태외옮김, 재일한국인백년사, 제이엔씨, 2010, 쪽을참조. 10) 이헌홍의논문 (2007, 2008) 을참조.

7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15 등등으로그모습을달리하거나다양해지기도한다. 11) 그래서인지혼인문제를중심모티프로다룬작품은필자가구해읽은것만도 10편내외에 12) 이른다. 그러므로이들작품을통해재일한인의삶과의식세계를탐색하는작업또한그나름의의의가있을것이다. 13) 이런관점에서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문제를필자는 1)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2) 세대 계층간의갈등과소외, 3) 평등과차별의이중주 14) 등으로나누어파악함이효과적일것이라생각한다. 말하자면혼인이라는문제를통해이들의삶과의식세계를세각도에서살필수있을것이라는의미이다. 이들세유형을한꺼번에논의하기에는무리가따르므로이논문에서는우선첫째유형을다루기로하고나머지둘에대해서는다른기회로미룬다. 2. 혼인에내재된결핍현실과그탈출구 결핍은있어야할것이없거나매우모자라는상태를말한다. 이를테 11) 이에대해서는이헌홍, 앞의논문 (2009) ; 福岡安則外, 同化と異化のはざまで - 在日若者世代のアイデンチィチィ葛藤 - ( 동화와이화의사이에서 - 재일젊은세대의아이덴티티갈등 -), 新幹社, 1991 ; 福岡安則外, ほんとうの私を求めて - 在日二世三世の女性たち - ( 진정한나를찾아서 - 재일 2 세, 3 세의여성들 -), 新幹社, 1991, 등을들수있다. 12) 필자가찾은것만그렇고실제로는이보다더있을가능성이있다. 우선이정도자료만으로도재일의혼인문제를살펴볼수있지않을까한다. 13) 이들소설작품외에도재일의혼인관련정보를담은자료를널리찾을수있는데, 그형태는청취조사, 자전적술회, 수필등이다. 이들자료에대해서는이헌홍의논문 (2003) 을참고할수있다. 그리고이들을담고있는책으로는앞의각주 1), 2), 11) 과함께, 재일한인사회에서발간한종합잡지인 한양 등을두루참조. 14) 명목상, 관념상으로는당연히평등을내세우지만, 삶의일각에서는아직도차별이엄존하고있는현실을그리고있는경우를말한다.

8 516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면인간의일상적삶에필요한의식주, 교육, 취업, 인권등각종의필수요소가현저히모자라는상황을두고일컫는말인셈이다.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재일한인의삶은이런모든면에서결핍을보일수밖에없다. 이처럼결핍현실의삶에허덕이면서도그들은그결핍상황에서벗어나고자하는노력또한결코포기하지않는다. 혼인을이야기의중심축으로하면서이런결핍현실과그로부터의탈출을모색하는등의모습을담고있는작품으로는 < 낙일 >, < 결혼식날 >, < 뱀과개구리 >, < 순이의결혼 > 등을 15) 들수있다. 16) 이들작품에서는남녀의결연에따른혼사장애나혼인후의부부생활등이결핍현실을고스란히담고있다. 뿐만아니라, 이들은그러한결핍의현실즉출구가보이지않는갑갑한일상을그리는것에머무르지아니하고결핍의현실에서벗어나기위한돌파구모색의활동또한멈추지않는다. 말하자면혼인을통해결핍현실의모습을온전히담아낼뿐만아니라그로부터의탈출을위한몸부림도아울러중심축으로자리매김되고있는소설들인셈이다. 그리고재일한인의혼인문제를다룬소설들은재일끼리의경우도있지만, 이보다는주로일본인과재일, 재일과본국인들의사이에서벌어지는문제들을다루는경우가많다. 그런데, 이항목의경우에는재일의결핍현실과관련된혼인문제이므로혼인대상자의국적이나특정세대 15) < 落日 > 은 漢陽, ( 東京, 1966 년 4 월 ), 쪽에실린김경식의작품이며, < 결혼식날 ( 結婚式の日 )> 은 三千里 (1978 년겨울, 16 호, 쪽 ) 에실린김석범의작품이다. 그리고 < 뱀과개구리 > 는元秀一, < 사위와가시어멈 ( 娘婿とカシオモン )>, 三千里 (1983 년가을, 35 호, 쪽 ) 에발표한바있는데, 여기서는김정혜, 박정이가번역한책 ( 이카이노이야기, 새미, 2006, 쪽 ) 을텍스트로한다. < 순이의결혼 ( スニの結婚 )> 은 호르몬문화 ( ほるもん文化 ) 7 호 ( 東京, 新幹社, 1997 년 2 월, 쪽 ) 을텍스트로한다. 16) 이외에도원수일의소설집 이카이노이야기 에실린 < 희락원 > 의둘째, 셋째에피소드도이에속하는작품들이다. 이들에대해서는 < 낙일 > 을분석하면서간단히언급할것이다.

9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17 등에크게구애되지않는다 결핍의심화와보이지않는출구재일한인의일상은경제적으로궁핍할뿐만아니라, 대사회적참여나활동마저도자유롭지못하다. 유형무형의각종차별이존재하는현실때문이다. 일제강점기말년의강제동원과그마수로부터벗어나기위한도피의생활, 일본인의절반밖에안되는열악한임금, 빈약한먹을거리, 움막처럼초라한주거지등에관한각종의술회와기록이이를증명한다. 이와같은일상의경제적궁핍과함께대사회적참여나활동에서의제약또한익히알려진일이다. 특히 1세들의경우에는이런사정이더욱심할수밖에없었던듯하다. 이를테면극도의결핍현실이라고나할까. 그들의이러한결핍현실이소설에서의혼인을통해효과적으로그려지고있는경우를살필수있다. < 낙일 ( 落日 )> 이바로그러하다. 이는김경식이 1966 년에발표한작품이다. 17) 재일한인떠돌이화가병순과그의일본인아내도키코 ( 時子 ) 와의동거생활에얽힌기막힌사연의이야기이다. 그들이어떻게만나아들하나, 딸하나씩을두고어려운살림살이를이루어가게되었는지는분명하지않다. 아무튼두사람모두결핍상태에서의기이하고도운명적인만남이었을것으로짐작되는분위기만보인다. 18) 나중에밝혀지지 17) 漢陽 1966 년 4 월호, 쪽에실린김경식의작품이다. 한양은일본동경에서간행된우리말종합잡지이다. 여기에는시, 소설, 수필, 평론등의문학작품도꽤나된다. 이들중에는재일한인작가와국내작가가두루보이는데, 수필을제외하고는국내작가의작품이더많다. 그런데김경식은이외에도 2 편의소설을더수록하고있다. 소설내용에나타난분위기나어조등으로보아이작품은재일한인의것일가능성이높다. 다만작가에대한정보가전혀알려지지않은상황이다. 소설가김경식에관해서도물론알려진바가없다. 이문제에관해서는이헌홍의재일한인한국어문학관련논문 (2005, 2007) 을두루참조. 이하이작품을인용할경우에는원문의표기를그대로따르고, 그인용문끝에쪽수만밝히기로한다.

10 518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만, 병순은밀항자에다외국인등록증까지위조하여불법거주하는형편이었다. 이런불안한신분탓만도아닌것이병순은본디부터자기일을남에게얘기않는성격이었다. 그러므로 10년간동거한일본인아내또한그에대해아는바가전무한상태였던것이다. 그런데병순에게는중학교때부터의친구이면서일본에거주하고있는영희와철수가있었다. 어느날영희에게병순의아내라면서도키코라는생면부지의일본여인이나타나서는남편의행방을찾아달라고애원하는것이아닌가? 영희와병순은광복전에함께유학생활을하다가학도병징집을피해 1944 년의어느여름날각자숨을곳을찾아도망치면서서로간의소식이두절된사이였다. 그로부터 6년만에뜻밖에도두사람은동경의어느거리에서마주친다 년의어느날이렇게다시연결이된둘은그뒤로재일중학동창끼리의모임에서서너번만나오늘에 19) 이르고있는사이일뿐, 그간의개별적행적에대해서는서로이야기를나눈바가거의없는상태였다. 물론병순이는잘압니다. 그러나내가안다는것은이십년전의병순이고해방후의병순이란사람은아주모른다는것이타당할것같애요. 저는요전까지당신같은부인이있다는것조차모르고있었으니까. 그가밀항해왔다는것을알게된것도요즈음이지요. (312 쪽 ) 도키코와병순과의동거생활 10년차의 20) 어느날잠깐외출하듯집을비운남편이반년이넘도록행방이묘연하게된다. 처음며칠동안은곧돌아오겠거니생각한도키코였다. 그도그럴것이남편은평소에도가끔행선지를알리지않고 2,3일내지는 1,2주정도집을비우는일이 18) 병순은평소자기신상관련얘기를남에게하지않는성격이고, 그의아내도키코또한남편에관해아는것이아무것도없고, 또알려고엄두조차내지않았음을후회하는듯한언급이보인다. 19) 작품속에서의시간을말하는데, 그것은대략 1960 년대중반을가리킨다. 20) 이로미루어보건대둘의동거는 1950 년대중반부터시작된듯하다.

11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19 허다했기때문이다. 그런데이번에는 6개월이넘었는데도돌아오지않으니불안한마음으로기다리다못한그의아내도키코가영희의주소만을들고그를찾아온것이다. 영희의주소란것도동창회명의로배달된엽서에명기된발신인의그것이유일한정보였으니저간의사정이얼마나답답했겠는가. 사람은언제나자기도모르는죄를짓고있다는것을알았어요. 처음에는나는병순이가제남편이건뭣이건아이들만있으면되잖아하고생각한것만은사실이예요. 그러나한편돌려생각해보면언제체포당할지모르는죄수모양으로숨어다니던그가불쌍해요. 그것을자기의처라는나한테도아무말도없었다는것은돌려생각해보면나와아이들까지를근심시키면안되겠다는마음에서나온것이아닐까생각해집니다. 하루도마음편히살수없었던그를생각할때 내가너무나도알지못했다는것이. (318 쪽 ) 이작품의문맥에는병순의밀항과그사유에대한구체적언급이보이지않는다. 다만, 그는일제강점기말엽인 1944 년에유학생신분으로일본에있었는데, 학도병강제징집에혈안이된군경의추적을피해친구영희와도헤어져몸을숨긴사정이자세히그려지고있다. 유학생으로서의일상적학업이나생활이불가능한상태, 이는더할수없는결핍의현실이다. 그런데그상태뒤에핍의현길. 그런데우연히둘이처음만났으니그때도병순은여전히쫓기는신세였던셈이다. 학도병으로의강제징집을피해쫓기던시점으로부터계산하면 20년이넘은지금까지도그는여전히쫓기는신세, 즉삶의제반여건을제대로구비하지못한채결핍현실의나날에시달리는신세였던것이다. 이와같은비극의진원지는물론, 일본제국주의의침략에서비롯된다. 병순이중학교교사를그만두면서까지일본으로건너온이유또한그러하다. 소설의내용에는직접적인언급이없으나, 그것은아마도전쟁으로중단된일본에서의유학시절, 그때못다한미술공부를좀더하고

12 520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자하는몸부림이아니었을까한다. 도키코와만난인연, 동거생활중의비좁은거처에서도코딱지만한화실을두고그림을그린그의일상들에서그러한짐작이가능하다. 그러나일본의사정은이미변해버린뒤였다. 따라서그또한의욕만으로마음껏공부할수있는현실이아니었음은물론, 발붙여사는것조차결코만만치않은현실이었던것이다. 그리고그땅은이미제국주의시대의식민지지배국이아니기에병순이맘대로왔다갔다할수있는땅도아니었다. 21) 그러니그의도일은일본의실정법상으로보면당연히불법이었고, 그불법을위조신분증으로가장하고사는범법자로서의떠돌이화가였던셈이다. 그러나일제강점기동안에일본에거주하고있었던사람들의경우, 적어도해방공간의몇년동안에양국을오가는일은익숙한일상으로받아들여졌을수도있다. 말하자면그리낯설거나잘못된일이아니라는생각을할수도있다는것이다. 22) 그런가운데만난일본여인도키코와의동거생활 10년에아이가둘이나생기게되자, 그의아내또한야간업소에까지나가면서경제적결핍의상태에대처하지않을수없는나날이었다. 그런상황이었기에병순은자기신상에관한일을아내에게한번도발설한적이없었던것이다. 그러던중에위조신분증이탄로나서지명수배령이내리게되자그는그뼈아프고도면목없는사정을아내에게조차도차마말하지못한채한국으로의밀항이라는도피의방법을택할수밖에없었던것이아 21) 일본은 1951 년센프란시스코평화조약에의거연합국 ( 미국 ) 의통치에서벗어난다. 이조약의왜곡된시행에의거재일한인은자기선택의기회도없이일순간에외국인이되어버린다. 얼마전까지만해도황국신민이라며징집을강요하더니이번에는일순간에외국인으로내모는것이다. 일본의이런지시에따른요건이나기간등을미처따르지못해제때에외국인등록증을발부받지못하든지하면불법체류자가되기십상이다. 사정이이러하다보니광복공간을전후한시기에행해지는그들의밀입국에별다른죄의식이있을리없다. 이에대해서는 재일한국인의역사, 앞의책, 쪽을참조. 22) 각주 21) 을통해이런사정을유추할수있다.

13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21 닐까한다. 이와같은극한의결핍상황에무슨돌파구는없을까? 남편이자취를감춘전후사정을알게된도키코가 어떻게할수없을까요? 라는말을되풀이하며매달림에도불구하고, 영희는딱히대답할말을찾지못한다. 그는다만이두사람을갈라놓은것이무엇인가생각하면서그것을원망할따름이었다. 이리하여그는한국사람을남편으로하여십년이나함께산이일본부인이 인간의시련에이이상더가혹한시련이어디있을까하는여인다운감각속에서만세계가있었고, 그세계에서부터한발자국도나오겠다는의욕조차없음을느낀다. 이런결핍상황의남녀에게무슨민족이니애국심이니하는단어 가필요할까. 23) 다시영희를찾아온도키코가자기는여태 자신도모르는죄 를짓고있었다고털어놓는다. 즉자신은역사와현실에대한어떠한이해도없이그저자신의세계속에서작고평범한행복을누리기만을바라는동안, 병순은자기에게도말못할고뇌에괴로워하고있었다는사실을이제야깨달았다는것이다. 한국인남편과살면서도재일한인의고달픈삶을전혀알지못한그녀는이제야비로소남편이처한현실을어느정도이해하기시작한것이다. 그러나도키코가남편을다시만나아들딸과함께살방도, 즉결핍현실을돌파할수있는탈출구는쉽사리보이지않는다. 사방이어둠으로둘러싸인캄캄한현실로인하여그방향이나거리조차가늠하기힘든, 막힌탈출구인셈이다. 일제강점기의상처가우리민족은물론, 일본인에게도짙게남아있음을아울러보여주는사례라아니할수없다. 이와같이 < 낙일 > 은그탈출구가좀체보이지않는극단적결핍의상황을남녀간의결연내지는부부관계를통해담아내고있는것이다. 그것도한국인남편과일본인아내, 그리고그들사이에태어난아이들둘의존재를언뜻언뜻내비치면서말이다. 삶의목표내지는지향점을제대로살필여유도없이하 23) 318 쪽의내용을요약정리함.

14 522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루하루의생존에만매달릴수밖에없었던재일 1세들의처절한모습을우리는재일한인남성과일본인여성의비극적부부관계를통해다시한번되씹어볼수있는기회를가진셈이다. 일제강점기에는황국신민임을선포하고창씨개명을강요하면서까지내선일체를주장하던일본이아니었던가. 그런데패전이후에는언제그랬냐는듯한마디의논도없이조선인을외국인으로규정하면서이지시에따른절차를밟지않는사람에게는출입국관리법위반으로형사적처벌을가한후에국외로추방시켰으니주인공병순같은사람이바로이런일방적처사의희생양이아닌가한다. 그러니일본에서의그의삶은애초부터결핍으로출발한것임은물론, 광복후에도범법자라는낙인이더해진후였으니그가나아갈곳이라고는그지점은커녕방향조차가늠할수없는암흑그자체였던것이다 일세의결핍과출구의차세대김석범의 < 결혼식날 ( 結婚式の日 )> 24) 도이와비슷한유형, 즉혼인을통해결핍현실의구체적실상을그리고있는작품이다. 서술자이자주인공인 내 가친구딸의결혼식에참석하기위해도쿄에서교토로가는고속열차안에서떠올린 26년전 25) 의일이다. 그것은바로오늘의혼주인이친구의결혼식에얽힌 나 의기막힌이야기이다. 그사연인즉오늘결혼식의당사자인신부아버지의 26년전결혼식에참석할여비를마련하지못했던주인공 나 의궁핍상황과그참석을위한최후의비책마저물거품이되어버렸던기억이다. 그처럼뼈아픈 나 의기억이오늘그친구딸의결혼식과병치되면서새로운의미로되새김되는것이다. 그런데극단적결핍상황으로인해 < 낙일 ( 落日 )> 에서는그방향조차보이지않던출구가이작품에서는어렴풋이보인다. 비록자녀세대로 24) 三千里, 1978 년겨울호 ( 통권 16 호 ), 쪽에실린일본어작품이다. 25) 작품내의문맥으로추산해보면, 광복후 2,3 년무렵의시점이다.

15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23 넘어와서보이는출구이기는하지만말이다. < 낙일 > 이 1966 년의작품임에비해 < 결혼식날 > 은이보다 12년뒤인 1978 년의작품이라는시간상의차이때문에그러한것일까? 아무튼주인공 나 는친구딸의결혼식, 즉차세대의혼인에서자기세대의결핍현실을넘어서는탈출구로서의기분좋은감정에젖어드는자신을발견하게된다. 20대중반의나이에도쿄의작은출판사에근무하던 나 는식비도될까말까할정도의박봉탓에숙소를따로구할형편이못되었다. 26) 궁여지책으로마련한잠자리가바로퇴근후의빈사무실인데, 그사무실에서새우잠을잘수밖에없을정도로가난했던시절의일이다. 숙소가아닌사무실이니잠자리가불편한것이야말할필요도없다. 거기에다목조 2층의작은건물의한칸에세든사무실인지라건물경비원의시선을피하기위해불도제대로밝힐수없는경우가허다한등의구차한일상이다. 이런딱한사정의내가어느날교토에있는친구로부터결혼청첩장을받게된다. 그친구는나와매우친할뿐만아니라나에게물심양면의많은도움을주고있는사람이므로꼭참석해야하는결혼식이다. 그런데, 축의금은고사하고한달월급의절반에이르는도쿄와교토사이의열차요금, 그것도전날저녁 11시에출발해서그이튿날 10시경에나겨우도착하는열차인데, 그요금마저도구할방도가나에게는없었다. 백방으로다니면서돈을빌리려안간힘을쓰는데도쉬이해결되지않는다. 이리저리다니다가마지막에는친척집을찾아가여비의일부나마빌려달라고떼를쓰면서졸라보기로한다. 그친척또한사는형편이넉넉지못하다. 거절하다못견딘친척은 현금이없다 며금빛시계를내놓는데, 그것을들고좋아라고전당포를찾을때까지만해도일이해결되 26) 출판사라고해도일본의어느민주단체기관지편집부에지나지않았으니그대우야보나마나한일이다.

16 524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는듯했다. 그러나 고장난시계라아무쓸모가없다 는전당포주인의냉랭한얼굴을마주하고보니더이상방법이없다. 이처럼갖은노력을다하였건만이도저도다허탕만치게되니도무지해결책이생겨나지않는다. 그래서택한마지막수단이무임승차였다. 환송객자격의입장권으로열차에들어가숨어있다가차표점검하는승무원의눈을피해목적지인교토까지가보자는심산이었던것이다. 그러나도둑열차타기가예나이제나그리호락호락한일이아님은물론, 결코아무나할수있는일도아니었다. 쿵덕거리는가슴을달래며숨을죽이고있는찰나에울려퍼지는열차출발의벨소리, 그소리에소스라치게놀라자기도모르는사이에그만열차에서뛰어내리고말았던내가아니었던가. 그로부터 26년의세월이지난오늘바로그친구딸의결혼식에참석하기위해고속열차에않았는데, 출발을알리는신호에깜짝놀라면서옛날의그아픈기억이새삼떠올랐던것이다. 꿈속인가, 꿈속의차안인가, 조선옷을입은남자하나가내곁에서있었다. 너는어디에서와서그곳에서자고있는가? 20여년전의오후 11시부터왔습니다. 자고있는내가대답했다. 음, 무엇을타고왔는가? 나는분명히신칸센 ( 고속열차 ) 을탔을텐데그렇지도않은기분이들었다. 나로서는알수없다. 너는어디로가는가? 조금전에말한오후 11시부터출발해서 20여년후의 12시를향해서가고있어요.. 여보세요, 여보세요. 27) 승무원의검표요구에잠이깬 나 는틀림없이신칸센열차에타고있 27) 三千里, 앞의책, 239 쪽. 夢のなかか 夢のなかの車中のか 一人の朝鮮の周衣を着た男が私の傍に立っていた おまえはどこからやって来て そこで眠っているんだ? 二十数年前の午後十一時がらやって来ました 眠っている私が答える うむ 何に乗ってここまで来たにか? 私はたしかに新幹線に乗ったはずだった そうでもないような気がする 私には分からない おまえはどこへ行くのか? 先刻いった午後十一時から出発して二十数年後の十二時に向っているんですよ もしもし もしもし

17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25 는몸이다. 그러면서도이열차는그날의오후 11시에도쿄역홈을발차했던것과똑같은모습으로내게다가온것이다. 그런데현실의상황은상당히다른모습이다. 차비를구하지못해친구의결혼식에참석할수조차없을정도로궁핍했던상황, 그때만해도좀처럼보이지않을것만같았던결핍현실의출구가오늘은꽤나밝은모습으로펼쳐진것이다. 너무나도궁핍한현실때문에친구의결혼식장으로갈수있는마지막기차를놓치고말았던당시의아픈기억을오늘에야비로소지울수있는기회라고느낀것일까. 그러나그아픈기억을지우려면그때친구의결혼식풍경을떠올리면서지워나가야하는데, 그윤곽이잘잡히지않는다. 궁여지책으로택한마지막방법이인상적이다. 그것은바로오늘의주인공에대한축사에서그사연을밝히는것이다. 이와같은화려한장소에서의축사에어울리는지어떤지는모르겠지만, 나는신부쪽을향하여우선오늘너의결혼식을아무래도부모님의결혼과겹쳐본것을용서해달라고말했다. ( 중략 ) 나는 ( 너의부모님결혼식에참석하려고 ) 결혼식전날오후 11시도쿄발급행열차에무임승차하려고했지만결국타지못한경위를 금빛시계 의일은생략하고간단히이야기했다. 식에참가할수없었을뿐만아니라축전도치지못하는무례를거듭범했다. 나는그것을너의부모님에게사과하고싶다. ( 중략 ) 오늘나는이자리에서그것을벗어버릴수있는생각이든다. 나에게있어오늘은행복한하루라고축사와사과를함께하며인사를마쳤다. 28) 28) 위의책, 248 쪽. このような華やかな場所での祝辞になるものかどうか分からなかったが 私は新婦のほうに向ってまず きょうのあなたの結婚式にどうしてもご両親の結婚式を重ねて見てしまうのを許してほしいといった ( 中略 ) 私は結婚式前日の午後十一時東京駅発急行列車に無賃乗車しようとして果せなかったいきさつえお 南京虫 の件は省略して簡単に話した 式に参加できなかっただけではない 祝電も打たずに非礼を重ねた 私はそれをあなたのご両親にお詫びしたい ( 中略 ) きょう私はこの席でそれえおほぐすことができるよな思いがする 私にとってきょうは幸福な一日だ と祝辞ともお詫びともつかぬことをしゃべって挨拶をすませた

18 526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위에서보듯 26년이지난오늘이렇게찾은 나 에게비친결혼식은결코출구가막힌암흑그것과는상당히다른모습으로다가온다. 29) 오늘날이라고하여재일한인이운신할수있는폭의제한이말끔하게걷혀진상태는아니다. 하지만그런현실적제약이남아있음에도불구하고오늘의결혼식은 분단조국의그림자가없었으니, 남도, 북도, 그렇지않은사람들도, 그리고많은일본인도참석했던멋진결혼식 이라는평가를내리게된다. 결핍현실의상징이었던청년시절의결혼식이미지가비록작은일부에서나마밝은기억으로다가오는모습이아닐수없다. 아래에보이는 나 의독백이바로그것이다. 작은것이라도살아서결과를볼수있는것은멋진일이고, 그것은혜택받은일일것이다. 신칸센으로하루만에되돌아오는오늘하루, 나에게는작은행복을느끼는하루였지만그것이인생을계속살아간다고하는의미와결부되었을때, 나는더욱큰행복을느낄수있었다. 30) 위의두작품즉 < 낙일 > 과 < 결혼식날 > 은결핍현실의상황을혼인내지는부부생활을통해효과적으로그려내고있다. 그러한상황에서출구조차보이지않던전자의답답함이후자에서는뒷날의어떤계기에의거작고부분적인것으로나마조금씩밝은모습으로비치기도한다. 이러한변화는시간의흐름과밀접한관계가있는것으로보인다. 60년대의 < 낙일 > 에서는결핍현실의돌파구가그저캄캄한상태로밖에비치지않았는데, 70년대작품인 < 결혼식날 > 에서는 1세의혼인에담긴결핍현실, 그리고닫혔던출구가 26년이지난다음인 2세의결혼식에서 29) 주인공인 나 와서술자의목소리가뒤섞여나오고있어좀거친문맥이기는하나이해에는별다른지장이없다. 30) 三千里, 앞의책, 250 쪽. 小さなことでも生きて結着を見ることができるのは素晴らしいことであり それは恵まれていることだろう 新幹線で日帰りのきょうの一日 私にはささやかな幸福の一日だったが しかしそれが人生えお生き続けるということの意味と結びついたとき 私はもっと大きな幸福を感じていた

19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27 야겨우열리는모습으로그려진다. 그런가하면, 80 년대의작품에서는 결핍현실의돌파구가혼인을통해직접마련되는모습으로의변모를 보이기도한다 자력획득출구의빛과그림자재일한인의생존현실은처음부터끝까지스스로의힘으로마련한것이다. 특히 1세의경우는더욱그러하다. 생존을위한떠돌이의삶, 그에따른의식주등을스스로해결할수밖에다른길이있을리없다. 혼인도물론끼리끼리어울리는경우가대부분이다. 이런혼인의과정에개인끼리의이해관계가작용하고, 그결과즉혼인을통해삶의현실을고양하는경우도있을수있다. < 뱀과개구리 > 가바로그런작품이다. 이는원수일이지은일본어작품인데, 필자가사용한텍스트는한글로번역된작품집이다. 31) 이카이노의한인마을에사는외톨박이총각상진이는가죽점퍼봉제소의견습공이다. 주지하다시피이카이노는오사카에있는일본최대의한인마을이다. 이지역의인구는 16만여명인데, 그중에 4만여명이재일한인이다. 32) 이들은인근의시장에서장사를하거나영세한규모의가내수공업으로생계를이어가는경우가대부분이다. 그것은주로비닐, 플라스틱, 가죽등으로만드는각종일용품의부품이나봉제등의일감들인데, 하청에재하청을받아납품하는정도의소규모이다. 31) 원수일지음, 김정혜 박정이옮김, 이카이노이야기, 새미, 2006, 이작품의원작은 1983 년 삼천리 에 < 사위와가시어멈 > 이란제목으로발표된바있다. 32) 金德煥, 新猪飼野事情, 濟州道 1, 耽羅硏究會, 1989, 쪽을참조. 여기서는이카이노 ( 猪飼野 ) 라는지명을쓰고있다. 이카이노는일본에있는한인마을의대명사처럼불리는지명이다. 그런데이카이노라는지명은 1973 년의행정구역개편에의해이쿠노구로바뀌었다. 이쿠노구의생업이나풍경등에대해서는임채완외 5 인공저, 재일한인집거지역사회경제, 집문당, 2005, 쪽을참조.

20 528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주인공상진은이마을에있는봉제소의견습공으로흘러들어온청년이다. 그런청년이다보니상진이가가진재산이라곤몸뚱이하나뿐인그야말로결핍의상태그자체이다. 그런형편의상진이니 누가봐도아내를맞아들일여유는없었음 이분명했다. 이런상진의가슴에가네야마할망의예쁜딸정자의얼굴이꽂혀들게되고, 이로부터가진것없는상진의구애작전이시작된다. 마침정자도상진을싫어하는눈치는아니다. 그러나호랑이같은어머니가네야마할망의승인이없고서야언감생심혼인이라는말을입밖에도내놓을수없는형편이다. 과부로단련된강인한생활력, 여걸풍의큰덩치에두주불사하는주량까지두루갖춘가네야마할망이쉽사리딸을내놓을리만무하다. 그녀가처음내세운조건은근본 ( 혈통 ) 이있는사람임을증명하라는것이었다. 이에따라상진은봉제소관리책임자, 조선시장골목의양복점사장등을동원하여가네야마할망의호감을사려는노력을백방으로보인다. 그러나상진과그후원자들의이러한시도는번번이실패만거듭할따름이다. 우리는귀한딸년의일생이달려있다아인교. 그야말로 1,000 엔짜리지폐도문질러보고, 만져보고, 뒤집어보고, 비쳐볼정도로주의해서사위될사람고르지않으면안됩니더. 이점을이해해주이소. ( 쪽 ) 그땐정말로장모님이귀신이나뱀같이보였지예. 그야말로지는뱀에게물린개구리처럼위축되어, 모기우는소리로 개골개골 빙신빙신 이라고훌쩍이는게다였지예. (153 쪽 ) 위에서보듯가네야마할망이요구하는혈통증명이란것은어디까지나표면적조건일뿐이고, 그이면에는자신의결핍현실에돌파구가될만한능력을갖춘사람을구하겠다는마음의빌미를그런핑계로내세웠던것이다. 여기에서우리는상진이느낀자신의결핍현실, 그로인한

21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29 열등감과처참한심정등을여실히살필수있을것이다. 이런상황에서상진이선택한돌파구는매일저녁됫병소주를들고찾아가서두주불사하는가네야마할망과대작하는것이었다. 원래술이라고는입에도대지못한상진이었지만, 맘에드는색시를구하겠다는일념으로 저쪽이한손으로한되들이술병을들이대면, 이쪽도그렇게맞서리라. 는결론을내리고전투에임했던것이다. 고주망태가된상진이계속해서나주김씨의후손임을들먹이며명문가의혈통을주장하자참다못한할망이이제야속마음을그대로드러낸다. 쯧쯧, 절간중놈같이같은말만되풀이하는기고. 좋다, 본관은우선놔두자. 니는대체얼마갖고우리정자달라카노? 됸, 됸같은거엄습니데이. 지는그대신썽의가있슴더. 성의갖고밥묵고살것나? (155 쪽 ) 이렇듯노골적인핀잔에도아랑곳없이상진의공세는그칠줄모르고계속된다. 그러다보니본디술이약한그는가네야마할망앞에서고꾸라지기일쑤였다. 그런경우면할망도이불을덮어주는등의배려를보일정도로미운정고운정이드는날들이이어진다. 이런가운데정자와상진이가끔대화를나누기도하는모습을할망도넌지시알고는핀잔아닌핀잔으로훼방을놓기도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할망의승낙은좀체떨어지지않는다. 어느날최후의일전을각오하고고주망태가된상태의상진이할망의주량에감탄하며내뱉는말에서반전의기미가보이기시작한다. 참말로어머이는대단하십니더. 찌는마어머이같은여자의아들로태어나고싶었심더. 참말입니더 니진짜내아들되고싶나? 그야어머이가지금에라도찌를아들로빧아쭈신다카믄찌는기꺼이아들이되겠심더 ( 중략 ) 니, 내아들될라카면좀어려운데참을수

22 530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있것나? 좋다, 그라면우리집에와서우리들하고함께미싱밟아라. 정자도니하고같이미싱밟으면좋아할기다. 어떻노, 그랄래? 그카면찌가정자하고함께살아도된다는겁니꺼? 오냐우리캉같이살자 (158 쪽 ) 오누이를키우며살아온과부할망이드디어상진이를데릴사위로맞아들이는데성공하는장면이다. 그리넉넉지는않으나그래도좁다란공간에서재봉틀을돌리며하청일거리로생계를유지하는할망, 외톨이로이카이노에흘러들어온상진의처지야이보다훨씬못하다. 문자그대로혼인이바로결핍현실에대한이들의돌파구가된셈이다. 이리하여상진이일을시작하고부터는가네야마할망의일거리는점점늘고, 신용까지갖추면서그규모가달라지게커져, 하청의하청을탈피해메이커직속하청으로까지발전 했는가하면 가네야마피혁제품가공소 라는간판까지내걸정도로성장했다. 상진이또한봉제공장의관리책임자로서, 그꾀죄죄한면모를일신함은물론, 지역사회유지로서의대접을받기에이른다. 이런가운데서도그는공장의최고경영자가되고자하는야망, 즉장모를일선에서물러나좀쉬게하고자신이대신그자리를차지하고자부단의노력을보인다. 그러나가네야마할망이쉽게그자리를내놓을리만무하다. 상진이적당한때를노려그말을꺼낼때마다할망은번번이 니는아직멀었다 는말과함께 얼른이카이노최고의사우나돼라 며주도권을내주지않는다. 사정이이러하니상진은그야말로 장모한테불알잡히가꼬아무것도맘대로못하는바보 라고술자리의놀림감이되는가하면, 때로는 이카이노제일의사장이될것 이라며술판을벌이고호기를부리기도한다. 이모두가혼인을매개로스스로마련한결핍현실로부터의탈출구이다. 이렇게혼인을통해함께마련한상생의공간이바로처가이자탈내수공업공장인데, 이곳에도밝은쪽과어두운쪽이공존한다. 이는바로

23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31 자기편향적욕망과가치에몰두하는이기적영역또한혼인에엄연히 존재하고있는현실을아울러보여주는작품이라하겠다 바다건너출구의벽과협로 < 순이의결혼 ( スニの結婚 )> 33) 또한결핍현실을바탕으로전개되는이야기라는점에서위에서본작품들과그성격을함께한다. 그러면서도혼인상대가재일한인남성과결혼하는제주도여성이라는점에서특이성을보인다. 이와함께작품의주인공도재일한인이아니고한국인여성이다. 이런차이에도불구하고이작품또한재일한인의혼인에얽힌결핍현실과그탈출구모색의한단면을효과적으로담아내고있다는점에서앞에서살핀작품들과같은계열에속한다. 34) 순이는제주도성산일출봉기슭농민의 8녀 1남가운데다섯번째딸이다. 그녀의부모는아들가지기를끝까지포기하지아니하였다. 딸다섯을두고, 거기다내리셋을더낳은뒤에비로소아들하나를두었으니딸들이누릴수있는가정내적위상이어떠할지는두말할나위도없을것이다. 위의둘은초등학교, 그아래둘은중학교만겨우마친형편이었다. 순이는그래도행인지불행인지공부를꽤잘한덕에제주시의유명고등학교까지마치고, 고향의관광국에근무하면서막내동생뒷바라지로 10년의세월을보내고나니어느덧노처녀로전락할처지에놓인다. 그동안그녀는두번의연애에네번의실연을당한경험뿐, 마땅한 33) 호르몬문화 ( ほるもん文化 ) 7 호 ( 東京, 新幹社, 1997 년 2 월 ), 쪽을텍스트로한다. 34) 주인공순이의상대역즉, 남편은재일한인으로서의각종결핍현실에송두리째노출된인물이다. 그중에서도그의혼인문제는특히그러하다. 일본에서는혼인상대자를구하기가사실상불가능한실정이었기에그러한결핍현실로부터의탈출구를고국에서찾게되는데, 이과정에서두남녀의목표가일치했던것이다.

24 532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신랑감을만나지못하고있었는데, 바로아래동생이약혼을하면서순이의결혼을다그치는상태에이르렀던것이다. 이제껏순이는개인의자기역할기대를누리지못한채남동생을위한학비조달자로서의임무만을수행하였다. 이런형편이었으니순이는꽃다운처녀시절을허송한셈이된다. 이런무미한일상에서벗어나고자특별한인생을꿈꾸는그녀에게 재일동포사업가 라는사람과의맞선권유가들어오자달콤새콤한느낌과함께가슴이설레기도한다. 이런그녀의들뜬마음과는달리재일동포와의결혼에실패한제주도여자들의사례를늘어놓는부모의반응은의외로시큰둥하다. 일본에서결혼할수없어제주도까지아내를찾아온남자는변변치못해 라는것이부모님의일치된최종의견이었다. 나중에부모님의이야기가옳았다고깨닫게되지만순이는부모님의이야기를믿지않았다. 아니믿고싶지않았던것이다. 순이는자신의인생이특별한것이라고계속생각해왔다. 자신의인생이특별할것이라고믿고싶었던 10대, 특별한것으로만들려고몸부림치던 20대, 곧 30대가된다. 자신만의힘으로는특별한인생을손에넣을수없다는것을알게된순이는이맞선이야기에인생을걸기로했다. 35) 이리하여순이는아버지와함께맞선자리에나온 38세의재일동포노총각을만나게된다. 이자리에서그녀는총각의외모에지적인냄새를느끼는가하면, 그아버지의풍채에서는성공한사업가의분위기를느끼기도하면서까닭모를호감을갖고는, 스스로를행운아라여기며적 35) 위의책, 132 쪽. 日本で結婚できないで済州島にまで嫁を捜しに来る男にろくなのはいない というのが両親のすろった最終意見だった 後に両親の話が正しかったと悟ることになるが スニは両親の話を信じなかった いや 信じたくなかったのである スニは自分の人生が特別なものになると思いつづけていた 自分の人生が特別なものになると信じていた十代 特別なものにしようとあがいた二十代 もうすぐ三十歳になる 自分だけの力では特別な人生を手に入れられ得ないと知ったスニはこの見合い話に賭けようと思った

25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33 극적인태도로임하게된다. 이어지는부모설득, 약혼반지교환, 약혼기념사진촬영, 약혼여행등의제반절차를 5일만에마무리한다. 약혼여행다음에남자 ( 사실상의남편 ) 는일단일본으로돌아가순이의도일을기다리기로약속한다. 이런일련의과정을마치요식행위처럼치르고, 그후속조치로혼인신고서를제출한다음에순이는일본으로건너가는날만을기다리게된다. 그런데순이의일본행을만류하고나서는친척이나타난다. 이유는 신랑될사람이정신병으로몇년이나입원한경력의소유자 란것이다. 이소식을들은부모님의반대는말할필요도없다. 하지만순이는그사실을어렴풋이나마알고있었으므로자신의뜻을굽히지않는다. 약혼반지를교환하는과정에서순이는부자의손가락끝이모두새까만것을잠깐동안의아히여긴적이없지는않았던것이다. 하지만그건잠깐스쳐가는순간이었을뿐, 이들의혼인은이른바 서로묻고싶지않은것을재빠르게알아채고서로의타산을묵인하는선에서이루어지는일사천리의결혼 이었던셈이다. 이사람은마음의일부를어딘가에놓아두어버렸구나. 라는느낌을첫날밤에받았음에도불구하고그녀는 이대로고국에남아자극없는생활을하기보다는일본으로가서새로운생활을시작하고싶었고, 자신의인생을특별한것으로만들고싶었던것 이다. 36) 그런데, 막상순이에게다가온일본의보금자리는새로운생활을보장하는장밋빛출구가아니었다. 그곳에서맞은순이의일상은무료함그자체였다. 시부모와남편, 이세사람은함께윤활유가흘러내리는선반에서맨손으로나사를깎아만드는가내수공업의주인겸노동자였던것이다. 그들의손가락끝이새까맣게될수밖에없는사정이밝혀진셈이다. 남편은작업을끝낸뒤의시간은물론, 휴일에도숙소에드러누워온종일비디오만보고지낸다. 그러다배고프면먹을것달라하고, 밤 36) 위의책, 쪽을참조.

26 534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이면치르는성생활, 그밖에순이는아무데도필요가없는존재로서의나날이었던것이다. 부부간의대화나외출은물론, 외부인과의교류도쉽지않은환경이었다. 우선말이통하지않고, 친구도없었으니까. 정신병전력에다타인과의교류는물론, 마음의창마저닫은채사는아들을위해 마누라가있으면혹시나달라질수도있지않을까 라는부모의마음에서발단된혼인이다. 사정이이러하므로재일사회에서혼인상대자를구하기는어려운처지일터, 이에제주도처녀를물색하게되고그의도에자의반타의반으로순이가말려든것이다. 말하자면, 아들의정신을좀더밝고활달한모습으로치유하고자하는욕망에서비롯된혼인이다. 이욕망에는정작혼인당사자인순이의생각이나마음은전혀고려되지않았던것이다. 순이역시남편의공허한마음을어렴풋이느끼기는했지만일본에와서같이생활하게된후에야이를구체적으로알게된다. 이때의순이의심정을작가는 출구가없는절망감 으로표현하는가하면, 출구를찾아서제주를나왔지만이마을에와서완벽하게출구가봉쇄되고, 제주도로돌아가는이외에는자유를잃어버렸다 고나타내고있다. 순이외에도이와비슷한과정을거쳐이인근마을로시집온제주도여자는더러있었던듯하다. 그중의한사람에대한정보가순이의눈을통해드러나고있다. 순이가사는문화주택근처에있는찻집으로시집온 33세의제주도출신여성이다. 그녀는세명의남자아이가있는 40세의남성과결혼했던것인데 ( 사전인지여부는분명하지않음 ), 더이상의아이갖기를원하지않는남편의뜻에반기를들고 나는가정부가아니다 라며돌아가버리는가하면, 그남자는 다시제주도로가서 30세의다른여자를아내로데리고왔다. 고적고있다. 순이역시그녀처럼제주도로돌아가버렸다면이소설의의미는전혀달라졌을것이다. 그렇지만순이의대응은그녀와다르다. 출구가막힌생활가운데서도순이는임신을하고, 이어서출산을하게되는데, 이

27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35 를계기로순이는새로운인생관을갖게된다. 애초에시어머니는며느리의임신을그리달가워하지않았다. 아들의정신상태를우려한반응일것이다. 하지만배가점점불러오자순이는시어머니에게자기마음속을털어놓는다. 이에시어머니는 결혼이라도하면사람이바뀔줄알았는데, 너까지휩쓸리게해서미안하네. 결혼시키지않고놔두었더라면좋았을텐데 라면서흐느끼는것이아닌가. 37) 순이는도리어시어머니를달래며자신의경솔함을사과한다. 시간이지나산고를거쳐아이가태어나자달려온시부모는멍하니아이를바라보는아들에게 너아이다 라고수차례일깨우는가하면, 시어머니는순이의손을잡고 고맙다 고말하면서눈물을흘린다. 순이는이제괜찮다고생각했다. 자신의인생을특별한인생으로만들려고몸부림쳐왔지만한사람의인간을위하여자신의인생을사용해도좋지않을까라고생각이들었다. 모두잘보살펴주자. 지금은아이도있다. 몇명의인간을행복하게해줄수있을지모르지만노력해보자. 순이는남편의이름을불렀다. 그리고되돌아보는남편에게힘을모아미소를보냈다. 38) 정신질환을앓고있는재일의청년이본국처녀와중매로혼인하려는데, 그상대로무미건조한일상으로부터의탈출을위해미지의세계로걸어가는제주도처녀가말려들었다고나할까. 이들의혼인과정, 그리고결혼초년의삶에얽힌이야기이다. 얼핏보아이작품은결핍현실과그돌파구로서의혼인이라는의미와함께, 미지의세계일본, 그곳에 37) 위의책, 쪽을참조. 38) 위의책, 138 쪽. スニはもういいと思った 自分の人生を特別なものにしようとあがいてきたが 人間一人のために自分の人生を使ってもいいじゃないかと思えてきた みんなまとめて面倒見てやろう いまは子どももいる 何人の人間を幸せにしてあげられるか分からないけど 頑張ってみよう スニは夫の名えを呼んだ そして振り向いた夫の力をふり絞って微笑みかけた

28 536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사는재일동포와의결혼 이라는자기환상에빠져서두른결혼은자칫불행의길로떨어지기십상 이라는듯한설정을아울러보이기도한다. 그러나순이는결코그불행을불행으로받아들이지않고인생관의변화를보이는데, 이로써이작품은새로운차원의의미를획득하게된다. 비록자신에게는어려운날들이지만이어려움으로인해가족이행복할수있다면그삶은충분히의미있는것이라는깨달음에서우리는가정의새로운의미를발견하게된다. 남편의상처, 시어머니의욕망을함께보듬어안으려는순이의각오를통해우리는가족관계의회복을위한성원의역할에주목하게되는것이다. 임신과출산이이의직접적인계기가되기는하지만, 그이면에는이와같은결핍이더이상방치되어서는안된다는메시지가내재되어있었던셈이다. 만약순이가이혼인생활을지속하지못했더라면그상처와결핍은고스란히아이에게대물림될것이다. 그러므로순이의행위는남편과시어머니의현재적결핍을해소하는노력임과동시에미래에대한희망의끈을결코놓치지않으려는소망의발로가아닐까한다. 이작품이반전의효과를보이는것은이때문이다. 혼인의진정한의미는무엇인가? 어느일방의행복즉, 결핍에대한충족이나소망의성취에머무르지않고, 서로의상처를보듬고함께헤쳐나가면서새로운삶, 새로운세계를일구어나감에있다는평범한진리, 그것이혼인의진정한의미가아닐까? 3. 마무리 재일한인의삶은재중한인, 재미한인등과는그성격이다른독자성을 지니고있다. 그독자성이란일제강점기폭압통치로인한희생양으로서 과거의식민지지배국에서살수밖에없게된사정때문에생겨난것이

29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37 다. 사정이이러하므로그들이살아온발자취가파란만장할것임은물론, 현재의삶또한특이한경우가많다. 의식주, 교육, 취업, 혼인등의일상적삶은물론정치적참여, 국적선택등에서도그들은많은어려움을감내하면서살아가지않으면안되는경우가많다. 이런관점에서혼인문제를중심으로재일한인의삶의단면을살펴보고자함이본고의목표이다. 재일한인소설중에서혼인문제즉, 부부관계를맺거나부부생활을영위하는데얽힌사연을중심축으로하여전개되는작품은필자가찾은것만도 10여편에이른다. 이논문에서는그중에서도특히혼인을통해결핍현실을담아내면서그결핍으로부터의탈출구를모색하고있는작품을대상으로그서사적전개양상과의미를살펴보았다. 본론의내용을요약하면서마무리에갈음하고자한다. 1. 결핍의현실때문에혼인생활을지속적으로영위할수없음은물론, 그결핍으로부터벗어날수있는출구조차제대로보이지않는경우를그린작품이 1966 년에발표한김경식의 < 낙일 > 이다. 이작품은일제강점기말엽의폭압통치, 유학생에게까지뻗친징병의마수, 그마수로부터의도피, 광복이후혼란기의빈번한밀항, 일본여인과이룬가정, 밀항자단속때문에파괴된가정, 그로인한고통과안타까움을효과적으로그리고있다. 여기서주인공내외가겪는삶은광복전후의혼란기를무대로전개되는재일한인의결핍현실은물론, 그출구조차찾을길없는암울한일상바로그자체를대변하는것이라이를만하다. 2. 김석범의 < 결혼식날 > 은 1978 년의작품이다. 여기서작중화자인 나 는재일 1세이다. 나 는오늘친구딸의결혼식에참석하면서 26년전에있었던그아버지의결혼식을떠올린다. 친구의결혼식에참석은커녕한마디축하인사조차보내지못했던나의추억은온통결핍현실바로그자체였으며, 그탈출구또한막힌상태였다. 그러므로친구에대한부담감은 26년이지난지금에도여전히남아있었는데, 오늘그자녀즉 2세의혼인에서그출구를발견하고는마음의평정을되찾게된다는

30 538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이야기이다. 이작품에서는결핍현실로인한 1세의안타까움과그로부터의탈출구가 2세에이르러서야겨우마련되고있는모습을보인다. 여기서우리는재일한인의특이한삶이대물림되면서조금씩이나마밝은빛을더해가는모습을더듬게된다. 3. 원수일의 < 뱀과개구리 > 는 1983 년에발표한작품인데, 이야기의무대는오사카의이카이노이다. 상진은가죽점퍼봉재업소의견습공인데, 그는빈털터리주제에몸뚱이하나만으로이마을에흘러든노총각이다. 재봉틀두어대를놓고봉재하청으로생계를유지하는과수댁가네야마할망또한가정적경제적으로부족한것이많은사람이다. 이런상황에서양자는혼인을통해서로의결핍을해소하게되는듯보인다. 그러나상진은사랑하는처녀를아내로맞은대신가네야마할망에게종속당하는처지가된다. 뱀과개구리 란제목이바로그상징인셈이다. 이처럼혼인을통해스스로마련한출구에도함께하는공생의영역이있는가하면, 각자의목표를부단히추구하려는이기적영역또한엄연히존재하고있음을두루보여주는작품이다. 4. 현행자의 < 순이의결혼 > 은 1997 년에발표한작품이다. 정신을한곳에집중하지못하는병력을지니고있는재일의청년, 이청년의부모는혼인이라는과정을통해행여나아들의마음을건질수있지않을까생각한다. 그상대로무미건조한일상으로부터의탈출을위해미지의세계로나아가려는제주도처녀가걸려들었다고나할까. 이작품은결핍현실과그돌파구로서의혼인이라는의미와함께, 미지의세계일본, 그곳에사는재일동포와의결혼 이라는환상에빠져서두른결혼이몰고올위험성도아울러보여주는듯하다. 그러나그것을불행으로받아들이지않고자기에게주어진운명으로담담히받아들이면서자신의역할을찾아나서는여주인공의마음에서우리는혼인의참된의미를다시생각하게된다. 5. 위의논의로미루어볼때혼인의진정한의미는어느일방의행복

31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39 즉, 결핍에대한충족이나소망의성취에있는것이아니라, 서로의상처를보듬고함께헤쳐가면서새로운삶, 새로운세계를일구어나감에있다는평범한진리를확인하게된다. 이와함께분석대상작품의창작시기가우연히도 60년대, 70년대, 80년대, 그리고 90년대인데, 이에따라결핍현실에대처하는방식의차이에도주목할필요가있지않을까한다.

32 540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참고문헌 < 자료 > 漢陽, ( 東京, 1966 년 4월 ) 三千里 (1978 년겨울, 16호 ) 元秀一지음, 김정혜, 박정이공역, 이카이노이야기, 새미, 호르몬문화 ( ほるもん文化 ) 7호 ( 東京, 新幹社, 1997 년 2월 ) 前田憲二외, 百萬人の身世打鈴 - 朝鮮人强制連行 强制勞動の恨, 東方出版, 大阪, 이붕언지음, 윤상인옮김, 재일동포 1세, 기억의저편, 동아시아사, 중국조선족청년학회편, 중국조선족이민실록, 연변인민출판사, < 논저 > 福岡安則, 同化と異化のはざまで - 在日若者世代のアイデンチィチィ葛藤 -, 新幹社, 福岡安則, ほんとうの私を求めて - 在日二世三世の女性たち -, 新幹社, 임채완, 장윤수외, 재외한인집거지역사회경제, 집문당, 2005, 95~ 156쪽. 최석신외 4인, 재일코리안사회의경제환경, 집문당, 2005, 3~324 쪽. 김태영지음, 강석진옮김, 저항과극복의갈림길에서, 지식산업사, 이재봉, 재일한인문학의존재방식, 한국문학논총 제32집, 한국문학회, 쪽. 이헌홍, 재일한인의생활사이야기와서사문학, 한국문학논총 제34

33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41 집, , 쪽. 이재봉, 해방직후재일한인문단과 일본어 창작문제, 한국문학논총 제42집, 한국문학회, 2006, 쪽. 하상일, 재일한인잡지소재시문학과비평문학의현황과과제, 한국문학논총 제42집, 한국문학회, 추선진, 리은직소설연구, 국제한인문학연구 제3호, 2006, 쪽. 이헌홍, 에스닉잡지소재재일한인생활사소설의양상과의미, 한국문학논총 제47집, , 쪽. 이헌홍, 재일한인마을이야기의두모습, 한국민족문화 제32집,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쪽. 이헌홍, 재일한인의삶과이야기 -생존현실과망향의식을중심으로 -, 구비문학연구 제27집, 쪽. 추선진, 리은직소설연구, 국제한인문학연구 제3호, 2006, 쪽. 이헌홍, 재일한인생활사소설연구- 교육문제를중심으로, 한국민족문화 35,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9, 쪽. 김찬정지음, 박성태외공역, 재일한국인백년사, 제이엔씨, 2010.

34 542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Abstract> Marriages in the Novels by Japan-based Korean Authors, a Symbol of the Reality with a Lack, and Its Exit Lee, Heon-Hong Of the novels written by Japan-based Korean authors, those which narrate about the episodic stories centering around the subject of marriage - namely, certain sorts of stories developed through the character's involvement into a husband/wife relationship or the maintenance of his/her marriage life - are more than a few. In my personal research so far, there are about ten works that specifically depict marriage lives. In this paper, among those works, the focus is put on the narrative development and the meaning of such cases that the reality of life with a lack is described by means of marriage and, also, exits from the state of lack are sought out therein. The overview of such case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For the works that depict a certain situation in which the reality of life with a lack mars the actual sustaining of the marriage life and, also, blurs the vision for any possible exit, Nak Il by Gyoung-Sik Kim(1966) is a good example. In the novel, the kind of life that the main characters, a married couple, go through represents not only the reality with a lack for Japan-based Koreans - in the chaotic times around the Korean Independence - but also the gloomy, dark aspect of their everyday life with no exit to be found

35 재일한인소설에서의혼인, 결핍현실의상징과그탈출구 543 whatsoever. 2. In Seok-Beom Kim's A Wedding Day(1978), the devastation oozed out of the reality with a lack is portrayed through the life of a first-generation Japan-based Korean. The obtainment of the basis of the exit from such a reality is barely made possible when the second-generation Koreans come into the scene. In that phase, one can get a grasp of the life changes that the atypical lives of the Japan-based Koreans come to gain brightness bit by bit while showing the inevitable inheritance. 3. The son-in-law and the mother-in-law featuring in Soo-Il Won's A Snake and A Frog(1983) attempt to resolve the lack of his own by means of a marriage. The young man, however, falls into a situation in that he has to remain subordinate to his mother-in-law at the cost of getting the love of his life to become his wife. With the marriage functioning as a key clue, this story illustrates that even the self-acquired exit has a symbiotic area and, also, that the individual obsessions with their goals represent the egocentric dimension of the very reality. 4. With a focus on the reality with a lack and the entailment of marriage as an escape from such a reality, Soon-Yi's Wedding(1997) by Haeng-Ja Hyun shows us the possible risks/dangers of any marriage done in haste from the illusion of getting married to a Korean who lives in Japan, a new, unknown world. It, nevertheless, invites the readers to rethink the true meaning of marriage by describing the main female character's mental attitude to calmly accept the circumstances as her given fate, not a misfortune, and look for the roles of her own in life.

36 544 한국문학논총제 56 집 5. From the above stated discussion, we come to be reassured of the simple truth that the true meaning of marriage lies not in the happiness of one party (i.e. the replenishment of a lack or the accomplishment of a dream or wish) but in the process of working toward a new life and a new world while embracing each other's wounds and getting over the scars together. In addition, noticing that those literary works analyzed here happen to have the 60's, 70's, 80's, and 90's as their chronological settings respectively, this paper suggests that it also should be worthwhile to pay attention to the differences in the manner in which characters react to the reality with a lack. Key Words : novels by Japan-based Koreans, novel-like configuiguions of the marriage, symbols of the reality with a lack, escape from the reality with a lack 논문접수 : 2010 년 10 월 30 일 심사완료 : 2010 년 11 월 29 일 게재확정 : 2010 년 12 월 8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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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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