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
- 영후 구
- 8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4 장고급스윙컴포넌트
2 메뉴만들기 2 메뉴만들기에필요한스윙컴포넌트 JMenuBar 메뉴바의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 파일, 편집등하나의메뉴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Item 파일메뉴내에저장등의세부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JMenuBar 컴포넌트 separator JMenuItem 컴포넌트
3 메뉴만드는과정 3 JMenuBar 컴포넌트 JMenuBar 컴포넌트 JMenuBar 컴포넌트 JMenuBar 컴포넌트 add add JMenuItem 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1) JMenuBar 컴포넌트생성 (2) JMenu 컴포넌트를생성하여 JMenuBar 에붙인다. (3) JMenuItem 컴포넌트를생성하여 JMenu 에붙인다. (3 ) 여러개의메뉴와메뉴아이템을생성한다. 타이틀바 (4) JMenuBar 컴포넌트를 JFrame 에붙인다. (1) (2) (3) (4) JMenuBar mb = new JMenuBar(); JMenu filemenu = new JMenu("File"); mb.add(filemenu); filemenu.add(new JMenuItem("New")); filemenu.add(new JMenuItem("Open")); filemenu.addseparator(); filemenu.add(new JMenuItem("Save")); filemenu.add(new JMenuItem("SaveAs")); frame.setjmenubar(mb);
4 예제 14-1 : 메뉴만들기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enuEx extends JFrame { MenuEx() { settitle("menu 만들기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reatemenu(); setsize(250,200); setvisible(true); void createmenu() { JMenuBar mb = new JMenuBar(); JMenu filemenu = new JMenu("File"); filemenu.add(new JMenuItem("New")); filemenu.add(new JMenuItem("Open")); filemenu.addseparator(); filemenu.add(new JMenuItem("Save")); filemenu.add(new JMenuItem("SaveAs")); mb.add(filemenu); 4 mb.add(new JMenu("Edit")); mb.add(new JMenu("Source")); mb.add(new JMenu("Project")); mb.add(new JMenu("Run")); this.setjmenubar(mb);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enuEx();
5 메뉴에 Action 이벤트달기 5 ActionListener 이용 각 JMenuItem 컴포넌트에 Action 이벤트리스너설정 메뉴아이템이선택되었을때 Action 이벤트리스너호출 메뉴아이템에 ActionListener 를다는예 JMenuItem item = new JMenuItem("Color"); item.addactionlistener(new ColorActionListener()); // 메뉴아이템에 Action 리스너설정 filemenu.add(item); class Color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 사용자가 Color 메뉴아이템을선택하는경우처리할작업구현...
6 예제 14-2 : 메뉴에 ActionListener 달기 6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enuActionEvent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JLabel label = new JLabel("Hello"); MenuActionEventEx() { settitle("menu 만들기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label.sethorizontalalignment(swingconstants.center); contentpane.add(label, BorderLayout.CENTER); createmenu(); setsize(250,200); setvisible(true); void createmenu() { JMenuBar mb = new JMenuBar(); JMenuItem [] menuitem = new JMenuItem [4]; String[] itemtitle = {"Color", "Font", "Top", "Bottom"; JMenu filemenu = new JMenu("Text"); for(int i=0; i<menuitem.length; i++) { menuitem[i] = new JMenuItem(itemTitle[i]); menuitem[i].addactionlistener(new MenuActionListener()); filemenu.add(menuitem[i]); mb.add(filemenu); this.setjmenubar(mb); class Menu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tring cmd = e.getactioncommand(); if(cmd.equals("color")) label.setforeground(color.blue); else if(cmd.equals("font")) label.setfont(new Font("Ravie", Font.ITALIC, 30)); else if(cmd.equals("top")) label.setverticalalignment(swingconstants.top); else label.setverticalalignment(swingconstants.botto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enuActionEventEx();
7 예제실행 : 메뉴에 ActionListener 달기 7 초기상태 Color 메뉴아이템선택 Font 메뉴아이템선택 Top 메뉴아이템선택 Bottom 메뉴아이템선택
8 툴바 8 JToolBar 툴바를구현한컴포넌트 여러컴포넌트를담을수있는컨테이너 툴바의모양 한행혹은한열로만표현 기능 버튼이나이미지등모든컴포넌트를부착하여이들을메뉴처럼사용 툴바가부착되는위치 툴바는 BorderLayout 배치관리자를가진컨테이너에만부착 상 (NORTH), 하 (SOUTH), 좌 (WEST), 우 (EAST) 측의모서리중선택부착 사용자의드래그에의해위의 4 가지위치에이동부착가능 사용자의드래그에의해독립적인다이얼로그형태로떨어져서존재할수있음 사용자의드래그에의한이동이불가능하게할수있음 JButton JToolBar 컴포넌트 툴바의핸들 separator JLabel JTextField JComboBox
9 툴바만들기와제어 9 툴바만드는과정 1. JToolBar 객체생성 2. 컴포넌트를 JToolBar 컴포넌트에삽입 JToolBar bar = new JToolBar("Kitae Menu"); bar.add(new JButton("New")); // 버튼삽입 bar.addseparator(); // 분리공간삽입 bar.add(new JTextField("text field")); // 텍스트필드삽입 3. JToolBar 컴포넌트를컨테이너에배치 컨테이너는 BorderLayout 배치관리자 툴바제어 툴바생성자 JToolBar() JToolBar(String title) 툴바가윈도우에서떨어져나와독립적으로존재할때툴바의타이틀로 title 문자열설정 툴바드래그못하게고정하는방법 JToolBar.setFloatable(boolean b) b 가 true 이면드래그하여이동가능한툴바, false 이면툴바의핸들이없어지며드래그불가능 ( 이동불가능 ) 툴바에 separator 삽입 JToolBar.addSeparator() // 컨테이너의 NORTH 에툴바를삽입한다. container.add(bar, BorderLayout.NORTH);
10 예제 14-3 : 툴바만들기예 툴바의이름 초기컨텐트팬의 NORTH 에부착된툴바 핸들을드래그하여 SOUTH 로이동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ToolBar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ToolBarEx() { settitle(" 툴바만들기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reatetoolbar(); setsize(400,200); setvisible(true); void createtoolbar() { JToolBar toolbar = new JToolBar("Kitae Menu"); bar.setbackground(color.light_gray); toolbar.add(new JButton("New")); toolbar.add(new JButton(new ImageIcon("images/open.jpg"))); toolbar.addseparator(); toolbar.add(new JButton(new ImageIcon("images/save.jpg"))); toolbar.add(new JLabel("search")); toolbar.add(new JTextField("text field")); JComboBox combo = new JComboBox(); combo.additem("java"); combo.additem("c#"); combo.additem("c"); combo.additem("c++"); toolbaradd(combo); contentpane.add(toolbar, BorderLayout.NORTH); 10 핸들을드래그하여임의의위치로이동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ToolBarEx();
11 툴팁 11 툴팁 스윙컴포넌트를설명하는팁문구 팁문구는문자열만가능 컴포넌트위에마우스를올리면잠깐나타났다가사라짐 툴팁 툴팁생성 1. JToolTip 클래스이용 ( 복잡하므로권하지않음 ) 2. JComponent.setToolTipText(String msg) 이용 : 권장 // 버튼에툴팁을다는예 JButton b = new JButton("open"); b.settooltiptext(" 클릭하면파일을엽니다 ");
12 예제 14-4 : 툴팁달기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ToolTip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ToolTipEx() { settitle(" 툴팁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reatetoolbar(); setsize(400,200); setvisible(true); void createtoolbar() { JToolBar bar = new JToolBar("Kitae Menu"); bar.setbackground(color.light_gray); JButton newbtn = new JButton("New"); newbtn.settooltiptext(" 파일을생성합니다."); bar.add(newbtn); JButton openbtn = new JButton(new ImageIcon("images/open.jpg")); openbtn.settooltiptext(" 파일을엽니다."); bar.add(openbtn); bar.addseparator(); JButton savebtn = new JButton(new ImageIcon("images/save.jpg")); savebtn.settooltiptext(" 파일을저장합니다."); bar.add(savebtn); bar.add(new JLabel("search")); JTextField tf = new JTextField("text field"); tf.settooltiptext(" 찾고자하는문자열을입력하세요 "); bar.add(tf); contentpane.add(bar, BorderLayout.NORTH); 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ToolTipEx();
13 툴팁활성화및툴팁지연시간제어 13 ToolTipManager 클래스이용 툴팁제어기능은모든툴팁에일괄적용 툴팁매니저객체생성 ToolTipManager m = ToolTipManager.sharedInstance(); 툴팁활성화 / 비활성화 m.setenabled(false); // 툴팁이보이지않게함 툴팁이나타나는최초지연시간제어 m.setinitialdelay(1000) // 마우스가올라온후 1000 ms 후에툴팁출력 툴팁이켜져있는지연시간제어 m.setdismissdelay(1000) // 툴팁이켜져있는지속시간을 1000ms 로설정
14 예제 14-5 : 툴팁지연시간제어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마우스를올리자마자툴팁이나타나고, 10 초간지속된다. public class ToolTipDelay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ToolTipDelayEx() { settitle(" 툴팁지연시간제어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JLabel cherrylabel = new JLabel(new ImageIcon("images/cherry.jpg")); cherrylabel.settooltiptext(" 체리이미지어때요 "); JLabel applelabel = new JLabel(new ImageIcon("images/apple.jpg")); applelabel.settooltiptext(" 사과이미지어때요 "); contentpane.add(cherrylabel); contentpane.add(applelabel); ToolTipManager m = ToolTipManager.sharedInstance(); m.setinitialdelay(0); m.setdismissdelay(10000); setsize(400,200); setvisible(true); 1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ToolTipDelayEx();
15 다이얼로그만들기 15 다이얼로그란?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기위한대화상자 JDialog 스윙에서다이얼로그를만들기위한슈퍼클래스 최상위컨테이너 (top-level container) 다른컨테이너에속할필요없이화면에출력가능한컨테이너 300x300 크기의다이얼로그를만드는간단한코드 JDialog dialog = new JDialog(); dialog.settitle(" 나의다이얼로그 "); dialog.add(new JButton("click!")); dialog.setsize(200,200); dialog.setvisible(true);
16 예제 14-6 : JDialog 를상속받아다이얼로그만들기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class MyDialog extends JDialog { JTextField tf = new JTextField(10); JButton okbutton = new JButton("OK"); public MyDialog(JFrame frame, String title) { super(frame,title); setlayout(new FlowLayout()); add(tf); add(okbutton); setsize(200, 100); ok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etvisible(false); ); public class DialogEx extends JFram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MyDialog dialog = new MyDialog(this, "Test Dialog"); public DialogEx() { super("dialogex 예제프레임 "); JButton btn = new JButton("Show Dialog"); 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dialog.setvisible(true); ); getcontentpane().add(btn); setsize(250,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DialogEx(); 버튼을선택하면 Test Dialog 다이얼로그가생성된다. 다이얼로그의타이틀 16 MyDialog 로만든다이얼로그
17 모달다이얼로그와모달리스다이얼로그 17 모달 (modal) 다이얼로그 사용자입력을독점하는다이얼로그 닫기전에는다른창에서작업을전혀할수없는다이얼로그 생성방법 JDialog(Frame owner, String title, boolean modal) 생성자에서 modal 을 true 값으로지정 모달리스다이얼로그 다른창과독립적으로작동하는다이얼로그
18 예제 14-7: 모달다이얼로그로부터사용자의입력값알아내기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class MyModalDialog extends JDialog { JTextField tf = new JTextField(10); JButton okbutton = new JButton("OK"); public MyModalDialog(JFrame frame, String title) { super(frame,title, true); // 모달다이얼로그로설정 setlayout(new FlowLayout()); add(tf); add(okbutton); setsize(200, 100); ok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etvisible(false); ); String getinput() { if(tf.gettext().length() == 0) return null; else return tf.gettext(); public class DialogEx2 extends JFrame { MyModalDialog dialog = new MyModalDialog(this, "Test Modal Dialog"); public DialogEx2() { super("dialogex2 예제프레임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Button btn = new JButton("Show Modal Dialog"); 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dialog.setvisible(true); // 모달다이얼로그이므로 setvisible() 메소드는 // 다이얼로그가닫힐때까지리턴하지않는다. String text = dialog.getinput(); if(text == null) return; JButton btn = (JButton)e.getSource(); btn.settext(text); ); getcontentpane().add(btn); setsize(250,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DialogEx2(); 18
19 예제실행 19 버튼을선택하면 Test Modal Dialog 다이얼로그가생성된다. 사용자가 Press Me!! 라고입력한후 OK 버튼을누르면 Show Modal Dialog 버튼의문자열이변경된다.
20 팝업다이얼로그, JOptionPane 20 JOptionPane 간단하고유용한팝업다이얼로그지원 static 의타입의간단한메소드이용. 간단히다이얼로그출력가능 입력다이얼로그 - 한줄을입력받는다이얼로그 String JOptionPane.showInputDialog(String msg) msg : 다이얼로그의객체 리턴값 : 사용자가입력한문자열 확인다이얼로그 사용자로부터 Yes/No 응답을입력받는다이얼로그 int JOptionPane.showConfirmDialog(Component parentcomponent, Object msg, String title, int optiontype) parentcomponent는다이얼로그가출력되는영역의범위로서프레임. null 이면화면전체의중앙에출력 msg : 다이얼로그에출력될객체 title : 다이얼로그의타이틀문자열 optiontype : 다이얼로그의종류지정 - YES_ON_OPTION, YES_NO_CANCEL_OPTION, OK_CANCEL_OPTION 리턴값 : 사용자가선택한옵션 - YES_OPTION, NO_OPTION, CANCEL_OPTION, OK_OPTION, CLOSED_OPTION 메시지다이얼로그 단순메시지를출력하는다이얼로그 void JOptionPane.showMessageDialog(Component parentcomponent, Object msg, String title, int messagetype) parentcomponent, msg, title 은 showconfirmdialog() 메소드와동일 messagetype - ERROR_MESSAGE, INFORMATION_MESSAGE, WARNING_MESSAGGE, QUSTION_MESSAGE, PLAIN_MESSAGE
21 JOptionPane 팝업다이얼로그와코드샘플 String name = JOptionPane.showInputDialog(" 이름을입력하세요."); // name 에 Java Kim 리턴 // 사용자가입력없이창을닫으면 null 리턴 옵션 (JOptionPane.YES_NO_OPTION) int result = 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 계속할것입니까?", "Confirm", JOptionPane.YES_NO_OPTION); if(result == JOptionPane.CLOSED_OPTION) { // 사용자가 " 예 " 나 " 아니오 " 의선택없이다이얼로그창을닫은경우 else if(result == JOptionPane.YES_OPTION) { // 사용자가 " 예 " 를선택한경우 else { // 사용자가 " 아니오 " 를선택한경우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 조심하세요 ", "Message", JOptionPane.ERROR_MESSAGE); 21
22 예제 14-8 : JOptionPane을사용한팝업다이얼로그 input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작성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OptionPane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OptionPaneEx() { settitle(" 옵션팬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setsize(250,200); contentpane.add(new MyPanel(), BorderLayout.NORTH); setvisible(true); class MyPanel extends Panel { JButton inputbtn = new JButton("Input Name"); JTextField tf = new JTextField(10); JButton confirmbtn = new JButton("Confirm"); JButton messagebtn = new JButton("Message"); MyPanel() { setbackground(color.light_gray); add(inputbtn); add(confirmbtn); add(messagebtn); add(tf); ); String name = JOptionPane.showInputDialog(" 이름을입력하세요."); if(name!= null) tf.settext(name); confirm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nt result = 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 계속할것입니까?", "Confirm", JOptionPane.YES_NO_OPTION); if(result == JOptionPane.CLOSED_OPTION) tf.settext("just Closed without Selection"); else if(result == JOptionPane.YES_OPTION) tf.settext("yes"); else tf.settext("no"); ); message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 조심하세요 ", "Message", JOptionPane.ERROR_MESSAGE); ); 2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OptionPaneEx();
23 예제실행 초기화면 Input Name 버튼을누르는경우입력다이얼로그생성 "Java Kim" 을입력하고확인버튼을누르면텍스트필드창에출력 Confirm 버튼을누르면확인다이얼로그생성 " 예 " 버튼을누르면텍스트필드창에 "Yes" 출력 Message 버튼을누르면메시지다이얼로그생성 " 확인 " 버튼을누르면다이얼로그종료 23
24 파일다이얼로그 24 JFileChooser 파일시스템의탐색기와같은기능을하는다이얼로그 사용자에게파일이나디렉터리를쉽게선택하도록하는기능 다이얼로그종류 파일열기다이얼로그 (File Open Dialog) 파일저장다이얼로그 (File Save Dialog) 주의사항 파일다이얼로그에서사용자가파일을선택하는행위란? 사용자가선택한파일이름을얻기위함 파일을읽거나쓰는행위가아님 다이얼로그닫기란? 다이얼로그가화면에서보이지않게됨. JFileChooser 객체가없어지거나사용할수없게것이아님 showopendialog() 메소드를호출하면다시화면에출력하고재사용가능 다이얼로그가닫힌후 JFileChooser 객체로부터사용자가입력한정보를알아낼수있음
25 JFileChooser 파일다이얼로그, 코드샘플 파일열기다이얼로그생성과정 1.JFileChooser 객체생성 JFileChooser chooser = new JFileChooser(); 2. 파일필터객체생성 FileNameExtensionFilter filter = new FileNameExtensionFilter( "JPG & GIF", "jpg", "gif"); 3. JFileChooser 에파일필터설정 생략가능 chooser.setfilefilter(filter); 4. 열기다이얼로그출력 int ret = chooser.showopendialog(null); 5. 사용자가선택한파일이름알아내기 if(ret == JFileChooser.APPROVE_OPTION) { String pathname = chooser.getselectedfile().getpath(); String filename = chooser.getselectedfile().getname(); 파일저장다이얼로그생성과정 int ret = chooser.showsavedialog(null); 25
26 예제 14-9 : 파일열기다이얼로그생성및출력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x.swing.filechooser.*;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enuAndFileDialogEx extends JFrame { Container contentpane; JLabel imagelabel = new JLabel(); 26 MenuAndFileDialogEx() { settitle("menu 와 JFileChooser 활용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ontentpane.add(imagelabel); createmenu(); setsize(250,200); setvisible(true); void createmenu() { JMenuBar mb = new JMenuBar(); JMenu filemenu = new JMenu("File"); JMenuItem openitem = new JMenuItem("Open"); openitem.addactionlistener( new OpenActionListener()); filemenu.add(openitem); mb.add(filemenu); this.setjmenubar(mb); class Open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JFileChooser chooser; OpenActionListener() { chooser= new JFileChooser();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FileNameExtensionFilter filter = new FileNameExtensionFilter( "JPG & GIF Images", "jpg", "gif"); chooser.setfilefilter(filter); int ret = chooser.showopendialog(null); if(ret!= JFileChooser.APPROVE_OPTION)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 파일을선택하지않았습니다 ", " 경고 ", JOptionPane.WARNING_MESSAGE); return; String filepath = chooser.getselectedfile().getpath(); imagelabel.seticon(new ImageIcon(filePath)); pac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enuAndFileDialogEx();
27 27 예제실행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종류이해 2. JLabel로문자열과이미지출력 3. JButton으로버튼만들기 4. JCheckBox로체크박스만들기 5. JRadioButton으로라디오버튼만들기 6. JTextField로한줄입력창만들기 7. JTextArea로여러줄의입력창만들기 8. JList로리스트만들기 9. JComboBox로콤보박스만들기
More information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9 장자바 GUI 기초, AWT 와스윙 (SWING) 자바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래밍이해 2. 자바 GUI 패키지이해 3. 스윙으로 GUI 프로그램작성 4. 컨테이너와컴포넌트, 배치 5. FlowLayout 배치관리자활용 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활용 7. GridLayout 배치관리자활용 8.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만들기 자바의 GUI(Graphica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Overview Swing Component 514760-1 2018 년봄학기 5/22/2018 박경신 JLabel, ImageIcon JTextField, JTextArea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ComboBox JPanel, JScrollPane, JOptionPane JTable Timer JFileChooser,
More information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멀티태스킹과스레드개념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1 2017 년봄학기 5/10/2017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11-GUI.key
10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AWT/Swing Java java.awt, javax.swing (Event-Driven Programming) :,,,, (event-handler or event-listener), Java (action event), (action listner). Java AWT/Swing (component),
More information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JAVA Programming Spring, 2016 Dongwoo Kang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이미지버튼을표시하고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레이블의텍스트를이미지로바꾸어서표시하는프로그램을작성해보자.
More information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Swing 을이용한 DB 작업 Swing Swing은 AWT와함께 Java2에추가된 GUI 처리패키지이다. AWT는해당컴퓨터의 OS가가지고있는컴포넌트를이용하기때문에사용컴퓨터에종속적인 GUI를제공한다. 그러므로, OS의종류에따라화면에출력되는 GUI가다르게된다. 반면에 Swing은 JVM이직접 Swing 패키지를사용해서구현하기때문에 OS가서로달라도동일한화면을제공하는장점을가지고있다.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 트들로구성된다. 2 자바에서 GUI 의종류 GUI AWT(Abstract Windows Toolkit) AWT 는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호환 모드]
Multi-tasking vs Thread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 2018 년가을학기 11/19/2018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5. 배치관리자 1 AWT 컴포넌트 1.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2. Component 클래스 3. 메뉴 4. 컨테이너와컨트롤 AWT AWT: Abstract t Window Toolki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 GUI 의종류 자바 GUI & 이벤트처리 514770-1 2017 년봄학기 4/19/2017 박경신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JMF1_심빈구.PD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1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 장연습문제 1. 자바언어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이고컴파일하면.class 파일이된다. 3. 자바는플랫폼에독립적이며네트워크에연결된어느클라이언트에서도실행이가능하다. 한번프로그램을작성하면어느하드웨어에서나또는어느운영체제에서나자바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는것을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고한다. 5. JRE는실행환경으로자바가상기계를포함하고있으며자바실행환경만필요한경우에사용되며,
More information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 10 ] ..,..,,,., 2 1. 3 Section 1 p408 (event) (listen) (event listener) 4 Section 1 [ 1: ] [ 2: ] 5 Section 1 (ActionEvent) (MouseEvent) 6 Section 1 EventObject getsource() 7 Section 1 8 Section 1 MouseListen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중간고사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 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 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 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 ArithmeticOperator
More information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10-Java Applet
JAVA Programming Language JAVA Applet Java Applet >APPLET< >PARAM< HTML JAR 2 JAVA APPLET HTML HTML main( ). public Applet 3 (HelloWorld.html) Apple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멀티태스킹과스레드의개념이해 2.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자바스레드만들기 3.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자바스레드만들기 4. 스레드종료시키기 5. 스레드의동기화개념과필요성이해 6. synchronized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7. wait()-notify() 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표준입출력 파일입출력 2 표준입출력 표준입력은키보드로입력하는것, 주로 Scanner 클래스를사용. 표준출력은화면에출력하는메소드를사용하는데대표적으로 System.out.printf( ) 를사용 3 표준입출력 표준출력 : System.out.printlf() 4 표준입출력 Example 01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바의이벤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응용프로그램구성 이벤트객체 이벤트리스너 어댑터클래스 Key Event Mouse Event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More information쉽게
Power Java 제 4 장자바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프로그램에대한기초사항을학습 자세한내용들은추후에. Hello.java 프로그램 주석 주석 (comment): 프로그램에대한설명을적어넣은것 3 가지타입의주석 클래스 클래스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 추후에학습 ) 자바프로그램은클래스들로구성된다. 그림 4-1. 자바프로그램의구조 클래스정의
More information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GeoTools 3D Extension Guide 출시 0.5.0 Soojin Kim, Hyung-Gyu Ryoo 12 월 02, 2017 Modules 1 목차 3 1.1 개요................................................... 3 1.2 Geometry.................................................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