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자바의이벤트처리 배효철 1

2 목차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응용프로그램구성 이벤트객체 이벤트리스너 어댑터클래스 Key Event Mouse Event 2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실행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 배치실행 (batch programming) 프로그램의개발자가프로그램의흐름을결정하는방식 이벤트종류 사용자의입력 : 마우스드래그, 마우스클릭, 키보드누름등 센서로부터의입력, 네트워크로부터데이타송수신 다른응용프로그램이나다른스레드로부터의메시지 3

4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기반프로그램의구조 이벤트처리리스너들의집합 이벤트처리순서 이벤트발생 ( 예 : 마우스나키보드의움직임혹은입력 ) 이벤트객체생성 현재발생한이벤트에대한정보를가진객체 이벤트리스너찾기 이벤트리스너호출 이벤트객체가리스너에전달됨 이벤트리스너실행 4

5 이벤트의실제예 마우스로메뉴선택 (Mouse Event, Action Event) 마우스로버튼클릭 (Mouse Event, Action Event) 마우스로윈도우크기조절 (Mouse Event, Container Event) 키보드입력 (Key Event) 키보드로메뉴선택 (Key Event, Action Event) 5

6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응용프로그램구성 6

7 이벤트객체 이벤트객체란? 이벤트가발생할때, 발생한이벤트에관한정보를가진객체 이벤트리스너에전달됨 이벤트리스너코드에서이벤트가발생한상황을파악할수있게함 이벤트객체의종류 java.util.eventobject EventObject java.awt.awtevent AWTEvent ListSelectionEvent javax.swing.event.listselectionevent java.awt.event.* ActionEvent AdjustmentEvent ComponentEvent ItemEvent TextEvent ContainerEvent FocusEvent InputEvent PaintEvent WindowEvent MouseEvent KeyEvent 7

8 이벤트객체에포함된정보 이벤트객체가포함하는정보 이벤트종류 이벤트소스 이벤트가발생한화면좌표 이벤트가발생한컴포넌트내좌표 버튼이나메뉴아이템에이벤트가발생한경우버튼이나메뉴아이템의문자열 클릭된마우스버튼번호 마우스의클릭횟수 키가눌러졌다면키의코드값과문자값 체크박스, 라디오버튼등과같은컴포넌트에이벤트가발생하였다면체크상태 이벤트에따라조금씩다른정보포함 ActionEvent 객체 : 액션문자열 MouseEvent 객체 : 마우스의위치정보, 마우스버튼, 함께눌러진키정보등 ItemEvent 객체 : 아이템의체크상태 이벤트소스알아내기 Object EventObject.getSource() 발생한이벤트의소스컴포넌트리턴 Object 타입으로리턴하므로캐스팅하여사용 모든이벤트객체에대해적용 8

9 이벤트객체의메소드 EventObject Object getsource() AWTEvent ActionEvent String getactioncommand() ComponentEvent InputEvent int getmodifiers() ItemEvent Object getitem() int getstatechange() MouseEvent int getbutton() int getclickcount() Point getpoint() int getx() int gety() KeyEvent char getkeychar() int getkeycode() String getkeytext() 9

10 이벤트객체와이벤트소스 10

11 이벤트리스너 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란? 11 이벤트를처리하는코드 클래스로작성 JDK 에서이벤트리스너작성을위한인터페이스제공 개발자가리스너인터페이스의추상메소드구현 이벤트가발생하면자바플랫폼은리스너인터페이스의추상메소드호출 예 )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 interface ActionListener { // 아래메소드를개발자가구현해야함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Action 이벤트발생시호출됨 예 )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interface MouseListener { // 아래의 5 개메소드를개발자가구현해야함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마우스버튼이눌러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눌러진마우스버튼이떼어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마우스가클릭되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마우스가컴포넌트위에올라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마우스가컴포넌트위에서내려오는순간호출

12 이벤트리스너등록 이벤트리스너등록 이벤트를받아처리하고자하는컴포넌트에이벤트리스너등록 이벤트리스너등록메소드 Component.addXXXListener(listener) xxx : 이벤트명 listener : 이벤트리스너객체 예 ) addmouselistener(), addactionlistener(), addfocuslistener() 등 이벤트리스너가등록된컴포넌트에만이벤트전달 이벤트리스너가등록된컴포넌트만이벤트리스너코드작동 12

13 리스너인터페이스와메소드 13

14 이벤트리스너작성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Action 이벤트리스너객체생성 Action 이벤트리스너등록 버튼의문자열변경 public class ListenerSample extends JFrame { ListenerSample () { settitle("action 이벤트리스너작성 "); setlayout(new FlowLayou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Button btn = new JButton("Action"); MyActionListener listener = new MyActionListener (); btn.addactionlistener(listener ); add(btn); setsize(300,15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ListenerSample ();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 = (JButton)e.getSource(); if(b.gettext().equals("action")) b.settext(" 액션 "); else b.settext("action); 이벤트리스너등록 이벤트리스너구현 14

15 이벤트리스너작성예 15 초기상태 마우스가버튼에올라갈때 마우스가버튼에서내려올때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ListenerMouseEx extends JFrame { ListenerMouseEx() { settitle(" 버튼에 Mouse 이벤트리스너작성 "); setlayout(new FlowLayou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Button btn = new JButton("Mouse Event 테스트버튼 "); btn.setbackground(color.yellow); MyMouseListener listener = new MyMouseListener(); btn.addmouselistener(listener); add(btn); setsize(300,15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ListenerMouseEx();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JButton btn = (JButton)e.getSource(); btn.setbackground(color.red);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JButton btn = (JButton)e.getSource(); btn.setbackground(color.yellow);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16 Tip 컴포넌트는다른이벤트에대한리스너를동시에가질수있다. JButton.addActionListener(); // Action 리스너 JButton.addKeyListener(); // Key 리스너 JButton.addFocusListener(); // Focus 리스너 컴포넌트는한이벤트에대해여러개의리스너를동시에가질수있다. J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1()); J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2()); J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3()); 이때, 리스너는등록된반대순으로모두실행된다. 16

17 이벤트리스너작성방법 3 가지방법 독립클래스로작성 이벤트리스너를완전한클래스로작성 이벤트리스너를여러곳에서사용할때적합 내부클래스 (inner class) 로작성 클래스안에멤버처럼클래스작성 이벤트리스너를특정클래스에서만사용할때적합 익명클래스 (anonymous class) 로작성 클래스의이름없이간단히리스너작성 클래스조차만들필요없이리스너코드가간단한경우에적합 17

18 독립클래스로리스너작성 독립된클래스로 Action 이벤트리스너작성 이클래스를별도의 MyActionListener.java 파일로작성하여도됨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IndepClassListener extends JFrame { IndepClassListener() { settitle("action 이벤트리스너작성 "); setlayout(new FlowLayou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300,150); setvisible(true); JButton btn = new JButton("Action"); MyActionListener listener = new MyActionListener(); btn.addactionlistener(listener); add(bt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IndepClassListener();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 = (JButton)e.getSource(); if(b.gettext().equals("action")) b.settext(" 액션 "); else b.settext("action"); 18

19 내부클래스로리스너작성 Action 이벤트리스너를내부클래스로작성 private 으로선언하여 InnerClassListener 의외부에서사용할수없게함 리스너에서 InnerClassListener 의멤버에대한접근용이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InnerClassListener extends JFrame { InnerClassListener() { settitle("action 이벤트리스너작성 "); setlayout(new FlowLayou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JButton btn = new JButton("Action"); btn.addactionlistener(new MyActionListener()); add(btn); private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 = (JButton)e.getSource(); if(b.gettext().equals("action")) b.settext(" 액션 "); else b.settext("action"); // InnerClassListener의멤버나 JFrame의멤버를호출할수있음 settitle(b.gettext()); // JFrame.setTitle() 호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InnerClassListener(); 19

20 익명클래스로이벤트리스너작성 익명클래스란? ( 클래스정의 + 인스턴스생성 ) 을한번에작성 ActionListener 를구현하는익명의이벤트리스너작성예 클래스선언 new 익명클래스의수퍼클래스이름 ( 생성자의인자들 ) {... 멤버구현... ;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메소드구현... new MyActionListener (); 클래스인스턴스생성 익명클래스탄생 ( 클래스선언과인스턴스생성을동시에 ) 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메소드구현... ; 20

21 익명클래스로이벤트리스너작성 익명클래스로다시작성된결과 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 = (JButton)e.getSource(); if(b.gettext().equals("action")) b.settext(" 액션 "); else b.settext("action"); // AnonymousClassListener 의멤버나 // JFrame 의멤버를호출할수있음 settitle(b.gettext()); );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AnonymousClassListener extends JFrame { AnonymousClassListener() { settitle("action 이벤트리스너작성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layout(new FlowLayout());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JButton btn = new JButton("Action"); add(btn); btn.addactionlistener(new MyActionListener() ); private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 = (JButton)e.getSource(); if(b.gettext().equals("action")) b.settext(" 액션 "); else b.settext("action"); // InnerClassListener의멤버나 JFrame 멤버호출가능 settitle(b.gettex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AnonymousClassListener (); 21 간단한리스너의경우익명클래스사용추천. 메소드의개수가 1, 2 개인리스너 (ActionListener, ItemListener) 에대해주로사용

22 예제 프레임상의임의의위치에마우스버튼을누르면마우스포인트가있는위치로 "hello" 문자열을이동시키는스윙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라 초기화면마우스다른곳에클릭한경우마우스다른곳에클릭한경우 22 마우스버튼을누르면마우스가있는위치로 "hello" 문자열을이동시킨다. 이벤트와리스너 : MouseEvent 와 MouseListener 이벤트소스 : JPanel 구현할리스너의메소드 : mousepressed() "hello" 문자열 : JLabel 컴포넌트이용 컨텐트팬 : JPanel 로교체, 배치관리자를 null 로설정

23 예제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ouseListenerEx extends JFrame { JLabel la; MouseListenerEx() { settitle("mouse 이벤트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setcontentpane(contentpane); setlayout(null); 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yMouseListener()); la = new JLabel("hello"); la.setsize(50, 20); la.setlocation(30, 30); contentpane.add(la); 마우스버튼이눌러진위치를알아내어 la("hello" 문자열 ) 를그위치로옮긴다.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la.setlocation(x, y);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ouseListenerEx(); setsize(200,200); setvisible(true); 23

24 어댑터 (Adapter) 클래스 이벤트리스너구현에따른부담 리스너의추상메소드들을모두구현해야하는부담 마우스리스너에서마우스가눌러지는경우 (mousepressed()) 만처리하고자하는경우에도나머지 4 개의메소드를모두구현해야하는부담 어댑터클래스 JDK 에서제공 리스너의모든메소드가단순리턴하도록구현해놓은클래스 MouseAdapter 예 class MouseAdapter implements MouseListen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추상메소드가하나뿐인리스너는어댑터없음 ActionAdapter, ItemAdapter 클래스는존재하지않음 24

25 어댑터 (Adapter) 클래스 JDK 에서제공하는어댑터클래스 25

26 어댑터사용예 JLabel la;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yMouseListener());..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la.setlocation(x, y);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JLabel la;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yMouseAdapter());.. class MyMouseAdapter extends MouseAdapt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la.setlocation(x, y); MouseAdapter 를이용한경우 MouseListener 를이용한경우 26

27 어댑터사용예 마우스클릭에따른 hello 이동예제를변경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ouseAdapter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JLabel la; class MyMouseAdapter extends MouseAdapt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la.setlocation(x, y); MouseAdapterEx() { settitle("mouse 이벤트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setlayout(null); 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yMouseAdapter()); la = new JLabel("hello"); la.setsize(50, 20); la.setlocation(30, 30); contentpane.add(la); setsize(200,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ouseAdapterEx(); 27

28 Key 이벤트와포커스 키입력시, 다음세경우에 Key 이벤트발생 키를누르는순간 누른키를떼는순간 누른키를떼는순간 (Unicode 키의경우에만 ) 키이벤트를받을수있는조건 모든컴포넌트가능하지만, 현재포커스 (focus) 를가진컴포넌트 포커스 (focus) 컴포넌트나응용프로그램이키이벤트를독점하는권한 컴포넌트에포커스설정방법 component.requestfocus(); // component 가키이벤트를받을수있게함 28

29 KeyListener 의메소드와키 KeyListener 의 3 개메소드 컴포넌트 키를누르는순간 누른키를떼는순간 누른키를떼는순간, Unicode 키가입력된경우에만 void keypressed(keyevent e) { // 이벤트처리루틴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이벤트처리루틴 void keytyped(keyevent e) { // 이벤트처리루틴 KeyListener 의메소드가실행되는순서 컴포넌트에키이벤트리스너등록 component.addkeylistener(mykeylistener); 29

30 유니코드 (Unicode) 유니코드키의특징 국제산업표준 전세계의문자를컴퓨터에서일관되게표현하기위한코드체계 문자들에대해서만코드값정의 A~Z, a~z, & 등 문자키가아닌경우에는통일된키코드값없음 <Function> 키, <Home> 키, <Up> 키,<Delete> 키, <Control> 키, <Shift> 키, <Alt> 등 플랫폼에따라키코드값이다를수있음 유니코드키가아닌경우 keypressed(), keyreleased() 만호출됨 유니코드키가입력되는경우 keypressed(), keytyped(), keyreleased() 가순서대로호출 30

31 입력된키판별 KeyEvent 객체 키가입력되면입력된키정보를가진이벤트객체생성 : KeyEvent 객체 KeyEvent 객체가리스너에전달됨 KeyEvent 객체의메소드로입력된키판별 Unicode 키의문자값판별, char KeyEvent.getKeyChar() 눌러진키에해당하는문자값리턴 눌러진키가 Unicode 문자키인경우에만의미있음 Unicode 문자뿐아니라모든키판별, int KeyEvent.getKeyCode() 눌러진키에대한정수형키코드값리턴 Unicode 문자에관계없이, Function 키, Modifier(shift) 키, Control 키, Action 키등모든키에대해키코드값리턴 운영체제나하드웨어에따라키셋은서로다름 입력된키를판별하기위해가상키 (Virtual Key) 값과비교하여야함 가상키값은 KeyEvent 클래스의상수로정의됨 키이름문자열리턴 String KeyEvent.getKeyText(int keycode) static 메소드 keycode 의코드값에해당하는키이름문자열리턴 F1 키의경우 "F1", Shift 키의경우 "SHIFT" 등의문자열리턴 31

32 가상키 (Virtual Key) 가상키는 KeyEvent 클래스에상수로선언 가상키의일부분사례 32

33 KeyListener 의메소드와키 33

34 KeyListener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KeyListener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JLabel [] keymessage; KeyListenerEx() { settitle("keylistener 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contentpane.addkeylistener(new MyKeyListener()); keymessage = new JLabel [3]; keymessage[0] = new JLabel(" getkeycode() "); keymessage[1] = new JLabel(" getkeychar() "); keymessage[2] = new JLabel(" getkeytext() "); for(int i=0; i<keymessage.length; i++) { contentpane.add(keymessage[i]); keymessage[i].setopaque(true); keymessage[i].setbackground(color.cyan); setsize(300,150); setvisible(true); contentpane.requestfocus(); class MyKeyListener extends KeyAdapter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int keycode = e.getkeycode(); char keychar = e.getkeychar(); keymessage[0].settext(integer.tostring(keycode)); keymessage[1].settext(character.tostring(keychar)); keymessage[2].settext(e.getkeytext(keycod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KeyListenerEx(); JComponent 컴포넌트에바탕색을지정하기위해서는사전에컴포넌트가불투명함을지정하여야한다. 34

35 KeyListener 예 초기화면 <Control> 키입력 w 키입력 <F1> 키입력 키 9 의키코드 키 9 의유니코드문자 키 9 의이름문자열 <Home> 키코드 <Home> 키에대응하는문자없음 <Home> 키의이름문자열 35

36 KeyListener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KeyCode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JLabel la = new JLabel(); KeyCodeEx() { settitle("key Code 예제 : F1 키 : 초록색, % 키노란색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contentpane.addkeylistener(new MyKeyListener()); contentpane.add(la); setsize(300,150); setvisible(true); contentpane.requestfocus(); class MyKeyListener extends KeyAdapter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la.settext(e.getkeytext(e.getkeycode())); if(e.getkeychar() == '%') contentpane.setbackground(color.yellow); else if(e.getkeycode() == KeyEvent.VK_F1) contentpane.setbackground(color.gree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KeyCodeEx(); % 키를판별하기위해 e.getkeychar() 이용 '%' 문자와비교 JPanel 이키입력을받을수있도록포커스를준다. F1 키를판별하기위해 e.getkeycode() 이용 KeyEvent.VK_F1 값과비교 36

37 KeyListener 예 %(Shift+5) 키가입력된경우로배경이노란색으로변경되었다. % 는 Shift 키 +5 키이므로최종적으로는 5 키에대한문자열이출력 키 5 를누른경우로서노란색배경으로변하지않는다. 37

38 KeyListener 예 상, 하, 좌, 우키를이용하여아래그림과같이 "HELLO" 문자열을화면에서움직이는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라. "HELLO" 문자열은 JLabel 컴포넌트로생성하여컨텐트팬에부착하고상, 하, 좌, 우키를움직이면키방향으로한번에 10 픽셀씩움직인다. 이를위해컨텐트팬의배치관리자를삭제하여야한다. 아래그림은초기 "HELLO" 문자열을 (50, 50) 위치에출력하고키를입력함에따라키방향으로문자열이움직이는화면이다. 상, 하, 좌, 우키를움직이면한번에 10 픽셀씩 "HELLO" 텍스트는상, 하, 좌, 우로이동한다. 이텍스트는프레임의영역을벗어나서움직일수있다. 38

39 KeyListener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FlyingText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JLabel la = new JLabel("HELLO"); final int FLYING_UNIT = 10; FlyingTextEx() { settitle(" 상, 하, 좌, 우키를이용하여텍스트움직이기 "); setdefaultcloseoperation( 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contentpane.setlayout(null); contentpane.addkeylistener(new MyKeyListener()); la.setlocation(50,50); la.setsize(100,20); contentpane.add(la);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contentpane.requestfocus(); class MyKeyListener extends KeyAdapter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int keycode = e.getkeycode(); switch(keycode) { case KeyEvent.VK_UP: la.setlocation(la.getx(), la.gety()-flying_unit); break; case KeyEvent.VK_DOWN: la.setlocation(la.getx(), la.gety()+flying_unit); break; case KeyEvent.VK_LEFT: la.setlocation(la.getx()-flying_unit, la.gety()); break; case KeyEvent.VK_RIGHT: la.setlocation(la.getx()+flying_unit, la.gety()); brea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FlyingTextEx(); 39

40 MouseEvent Mouse 이벤트 : 사용자의마우스조작에따라발생하는이벤트 mouseclicked() : 마우스가눌러진위치에서그대로떼어질때호출 mousereleased() : 마우스가눌러진위치에서그대로떼어지든아니든항상호출 mousedragged(): 마우스가드래그되는동안계속여러번호출 마우스가눌러진위치에서떼어지는경우메소드호출순서 mousepressed(), mousereleased(), mouseclicked() 마우스가드래그될때호출되는메소드호출순서 mousepressed(), mousedragged(), mousedragged(),..., mousedragged(), mousereleased() 40

41 MouseEvent MouseEvent 로부터얻을수있는정보 마우스포인터의위치 int getx(), int gety(), Point getpoint()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입력된마우스버튼 short getbutton() 마우스클릭횟수 int getclickcount() 팝업메뉴클릭 boolean ispopuptrigger()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f(e.getbutton() == MouseEvent.BUTTON1) System.out.println("Left Button Pressed");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if(e.getclickcount() == 2) { // 더블클릭을처리하는루틴 41

42 MouseListener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ouseListenerAll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JLabel la; MouseListenerAllEx() { settitle("mouselistener 와 MouseMOtionListener 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contentpane.addmouselistener( new MyMouseListener()); contentpane.addmousemotionlistener( new MyMouseListener()); la = new JLabel("No Mouse Event"); contentpane.add(la); setsize(300,200); setvisible(true);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la.settext("mousepressed ("+e.getx()+","+e.gety()+")");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la.settext("mousereleased("+e.getx()+","+e.gety()+")");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JPanel p = (JPanel)e.getSource(); p.setbackground(color.cyan);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JPanel p = (JPanel)e.getSource(); p.setbackground(color.yellow); public void mousedragged(mouseevent e) { la.settext("mousedragged ("+e.getx()+","+e.gety()+")"); public void mousemoved(mouseevent e) { la.settext("mousemoved ("+e.getx()+","+e.gety()+")");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MouseListenerAllEx(); 42

43 MouseListener 예 (20,92) (257,109) 초기화면 mouseentered() 에의해배경색변경. 마우스버튼이눌러진순간 눌러진마우스버튼이떼어진순간 (162,89) (127,72) 마우스가패널위에이동하는동안 마우스가패널위에드래깅하는동안 마우스가패널바깥으로나가면 mouseexited() 에의해배경색변경 43

44 MouseListener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awt.*; public class ClickAndDoubleClickEx extends JFrame { JPanel contentpane = new JPanel(); ClickAndDoubleClickEx() { settitle("click and DoubleClick 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contentpane(contentpane); 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yMouseListener()); setsize(300,200); setvisible(true); class MyMouseListener extends MouseAdapter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if(e.getclickcount() == 2) { int r = (int)(math.random()*256); int g = (int)(math.random()*256); int b = (int)(math.random()*256); JPanel p = (JPanel)e.getSource(); p.setbackground(new Color(r,b,g));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ClickAndDoubleClickEx(); 44

10장.key

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0 장자바의이벤트처리 GUI 응용프로그램 =>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실행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0장

Microsoft PowerPoint - 10장 1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이실행하는방식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 배치실행 (batch programming) 프로그램의개발자가프로그램의흐름을결정하는방식이벤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Event 발생과처리 Event 생성자 Event 처리자 Event listeners Keyboard, Mouse, Button, Menu, Panel, Motion2DGraph Vector y Vector y Vector x Vector y MotionGUI Window Frame Menu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9. 이벤트처리 한동일 학습목표 To understand the Java event model To learn about the relations between components and events To install action and mouse event listeners To accept input from buttons, text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9장.key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8 년봄학기 5/15/2018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자바로

자바로 ! from Yongwoo s Park ZIP,,,,,,,??!?, 1, 1 1, 1 (Snow Ball), /,, 5,,,, 3, 3, 5, 7,,,,,,! ,, ZIP, ZIP, images/logojpg : images/imageszip :, backgroundjpg, shadowgif, fallgif, ballgif, sf1gif, sf2gif, sf3gif,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omputer Programming Java AWT Lab 18 엄현상 (Eom, Hyeonsa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Copyrights 2015 DCSLab. All Rights Reserved Overview AWT 일반 AWT 다루기기본 AW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 장연습문제 1. 자바언어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이고컴파일하면.class 파일이된다. 3. 자바는플랫폼에독립적이며네트워크에연결된어느클라이언트에서도실행이가능하다. 한번프로그램을작성하면어느하드웨어에서나또는어느운영체제에서나자바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는것을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고한다. 5. JRE는실행환경으로자바가상기계를포함하고있으며자바실행환경만필요한경우에사용되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 GUI 의종류 자바 GUI & 이벤트처리 514770-1 2017 년봄학기 4/19/2017 박경신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 10 ] ..,..,,,., 2 1. 3 Section 1 p408 (event) (listen) (event listener) 4 Section 1 [ 1: ] [ 2: ] 5 Section 1 (ActionEvent) (MouseEvent) 6 Section 1 EventObject getsource() 7 Section 1 8 Section 1 MouseListen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7.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7.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1/10/2016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멀티태스킹과스레드의개념이해 2.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자바스레드만들기 3.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자바스레드만들기 4. 스레드종료시키기 5. 스레드의동기화개념과필요성이해 6. synchronized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7. wait()-notify() 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멀티태스킹과스레드개념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1 2017 년봄학기 5/10/2017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9 장자바 GUI 기초, AWT 와스윙 (SWING) 자바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호환 모드] Multi-tasking vs Thread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 2018 년가을학기 11/19/2018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종류이해 2. JLabel로문자열과이미지출력 3. JButton으로버튼만들기 4. JCheckBox로체크박스만들기 5. JRadioButton으로라디오버튼만들기 6. JTextField로한줄입력창만들기 7. JTextArea로여러줄의입력창만들기 8. JList로리스트만들기 9. JComboBox로콤보박스만들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 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 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 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 ArithmeticOperator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Chap12

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