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7.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7.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Transcription

1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년가을학기 11/10/2016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와 SWING 컴포넌트 AWT 버전 스윙버전 버튼 Button JButton 레이블 Label JLabel 리스트 List JList 패스워드필드 없음 JPasswordField 슬라이더없음 JSlider

2 SWING 클래스계층구조 SWING 의특징 스윙 GUI 컴포넌트 형식화된텍스트입력이나패스워드필드동작과같은복잡한기능들이제공 자바 2D API 그림이나이미지, 애니메이션기능을제공 교체가능한룩앤필 (Look-and-Feel) 지원 데이터전송 자르기, 복사, 붙이기, 드래그앤드롭등의데이터전송기능제공 되돌리기 (undo) 와되풀이 (redo) 기능을손쉽게제공 스윙패키지 컨테이너와컴포넌트 기본컴포넌트 JButton, JLabel, JCheckbox, JChoice, JList, JMenu, JTextField, JScrollbar, JTextArea, JCanvas 등이여기에속한다. 컨테이너컴포넌트 다른컴포넌트를안에포함할수있는컴포넌트로서 JFrame, JDialog, JApplet, JPanel, JScrollPane 등이여기에속한다.

3 컨테이너의종류 최상위컨테이너 절대다른컨테이너안에포함될수없는컨테이너를의미한다. 프레임 (JFrame), 다이알로그 (JDialog), 애플릿 (JApplet) 등이여기에해당된다. 일반컨테이너 다른컨테이너안에포함될수있는컨테이너로패널 (JPanel), 스크롤페인 (JScrollPane) 등을의미한다.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f.setsize(300, 200);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 JFrame.EXIT_ON_CLOSE); f. JFrame 의객체생성 프레임생성 #2 import javax.swing.*;.*; Jframe을상속하여서 MyFrame을정의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setsize(300, 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 JFrame.EXIT_ON_CLOSE); settitle("myframe MyFrame"); public class MyFrameTest { MyFrame f = new MyFrame(); MyFrame 의객체생성 컴포넌트생성과추가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flowlayout; 배치관리자설정!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setsize(300, 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 JFrame.EXIT_ON_CLOSE EXIT_ON_CLOSE); settitle("myframe MyFrame"); 컴포넌트생성및추가 setlayout(new FlowLayout()); JButton button = new JButton(" "); this.add.add(button); public class MyFrameTest { MyFrame f = new MyFrame();

4 JFrame 클래스 컨테이너는컴포넌트들을트리 (tree) 형태로저장한다. 최상위컨테이너는이트리의루트노드가된다. 최상위컨테이너는내부에콘텐트페인 (content pane) 을가지고있다. 여기에화면에보이는컴포넌트를저장한다. 최상위컨테이너에는메뉴바를추가할수있다. Jframe 클래스주요메소드 setlocation(x, y), setbounds(x, y, width, height), setsize(width, height) 프레임의위치와크기를설정한다. seticonimage(iconimage) 윈도우시스템에타이틀바, 태스크스위처에표시할아이콘을알려준다. settitle() 타이틀바의제목을변경한다. setresizable(boolean) 사용자가크기를조절할수있는지를설정한다. 기본컴포넌트 패널 (panel) 레이블 (label) 버튼 (button) 텍스트필드 (text field) 버튼의종류 JButton - 가장일반적인버튼 JCheckBox - 체크박스버튼 JRadioButton - 라디오버튼은그룹중하나의버튼만체크할수있다.

5 LAB: 온도변환기 public class TemperatureConvert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JFrame f = new JFrame(); JPanel panel = new JPanel(); f.add.add(panel panel); JLabel label1 = new JLabel(" "); JLabel label2 = new JLabel(" "); JTextField field1 = new JTextField(15); JTextField field2 = new JTextField(15); JButton button = new JButton(" "); panel.add.add(label1 label1); panel.add.add(field1 field1); panel.add.add(label2 label2); panel.add.add(field2 field2); panel.add.add(button button); f.setsize.setsize(300, 150); f.setdefaultcloseoperation.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 JFrame.EXIT_ON_CLOSE EXIT_ON_CLOSE); f.settitle.settitle(" "); f.setvisible. LAB: 피자주문화면 패널안에다른패널이포함될수있다. 이것을이용하여서다음그림처럼프로그램의화면을디자인하라. 패널 패널 A 패널 B 프레임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setsize(600, 15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title("myframe"); JPanel panel = new JPanel(); JPanel panela = new JPanel(); JPanel panelb = new JPanel(); JLabel label1 = new JLabel(".."); panela.add(label1); JButton button1 = new JButton(" "); JButton button2 = new JButton(" "); JButton button3 = new JButton(" "); panelb.add(button1); panelb.add(button2); panelb.add(button3); JLabel label2 = new JLabel(" "); JTextField field1 = new JTextField(10); panelb.add(label2); panelb.add(field1); panel.add(panela); panel.add(panelb); add(panel); setvisible( public class MyFrameTest { MyFrame f = new MyFrame(); 배치관리자의종류 FlowLayout GridBagLayout GridLayout

6 배치관리자의종류 배치관리자의설정 BorderLayout 1. 생성자를이용하는방법 JPanel panel = new JPanel(new BorderLayout()); 2. setlayout() 메소드이용 panel.setlayout(new FlowLayout()); BoxLayout CardLayout 프로그래머가컴포넌트의크기와힌트를배치관리자에게주고싶은경우에는 setminimumsize(), setpreferredsize(), setmaximumsize() 메소드를사용 button.setmaximumsize(new Dimension(300, 200)); // 최대크기힌트 button.setalignmentx(jcomponent.center_alignment); // 중앙정렬힌트 BorderLayout 클래스 GridLayout 클래스 생성자또는메소드 BorderLayout(int hgap, int vgap) 설명 컴포넌트사이의수평간격 hgap 과수직간격 vgap 을을가지는 BorderLayout 객체생성 생성자 GridLayout(int rows, int cols) 설명 rows 행과 cols 열을가지는 GridLayout 객체 를생성한다. 만약 rows 나 cols 가 0 이면필요 sethgap(int) 컴포넌트사이의수평간격설정 ( 단위는픽셀 ) 한만큼의행이나열이만들어진다. setvgap(int) 컴포넌트사이의수직간격설정 GridLayout(int rows, int cols, int hgap, int rows 행과 cols 열을가지는 GridLayout 객체를생성한다. hgap과 vgap은컴포넌트사이 vgap) 의수평간격과수직간격으로단위는픽셀이 다.

7 절대위치로배치하기 1. 배치관리자를 null 로설정한다. setlayout(null); 2. add() 메소드를사용하여컴포넌트를컨테이너에추가한다. Button b = Button("Absolute Position Button"); add(b); 3. setbounds() 메소드를사용하여절대위치와크기를지정한다. b.setbounds(x, y, w, h); 4. 컴포넌트의 repaint() 메소드를호출한다. b.repaint();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JButton b1; private JButton b2, b3; settitle("absolute Position Test");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300, 200);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ull null); b1 = new JButton("Button #1"); p.add(b1); b2 = new JButton("Button #2"); p.add(b2); b3 = new JButton("Button #3"); p.add(b3); b1.setbounds(20, 5, 95, 30); b2.setbounds(55, 45, 105, 70); b3.setbounds(180, 15, 105, 90); add(p); public class Absolut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Frame f=new MyFrame(); public class Calculator extends JFrame { private JPanel panel; private JTextField tfield; private JButton[] buttons; private String[] labels = { "Backspace", "", "", "CE", "C", "7", "8", "9", "/", "sqrt sqrt", "4", "5", "6", "x", "%","1" "1", "2", "3", "-", "1/x", "0", "+/-", ".", "+", "=" ; public Calculator() { tfield = new JTextField(35); panel = new JPanel(); tfield.settext.settext("0." "0."); tfield.setenabled.setenabled(false false); panel.setlayout.setlayout(new GridLayout(0, 5, 3, 3)); buttons = new JButton[25]; int index = 0; for (int rows = 0; rows < 5; rows++) { for (int cols = 0; cols < 5; cols++) { buttons[index index] ] = new JButton(labels labels[index index]); if( cols >= 3 ) buttons[index index]. ].setforeground setforeground(color. Color.red red); else buttons[index index]. ].setforeground setforeground(color. Color.blue blue); buttons[index index]. ].setbackground setbackground(color. Color.yellow yellow); panel.add.add(buttons buttons[index index]); index++; add(tfield tfield, BorderLayout.NORTH NORTH); add(panel panel, BorderLayout.CENTER CENTER); pac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s = new Calculato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8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class My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이벤트객체 EventObject 클래스를상속받는다. Ex: MouseEvent 클래스 // Action. 2. 이벤트리스너를이벤트소스에등록한다.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 생성자에서컴포넌트를생성하고추가한다. button = new JButton(" 동작 ); button.addactionlistener(new MyListener()); // 버튼생성 이벤트리스너를컴포넌트에붙인다. 이벤트를발생시킨이벤트소스등의여러가지정보를제공한다.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button = (JButton)e.getSource();

9 이벤트처리기작성방법 1. 독립적인클래스로이벤트처리기를작성 2. 내부클래스로이벤트처리기를작성 3. 프레임클래스에이벤트처리를구현 4. 무명클래스를사용하는방법 5. 람다식을이용하는방법 독립적인클래스작성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class My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JButton button = (JButton) e.getsource(); button.settext(".");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Button button; private JLabel label; this.setsize(300, 200); this.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this.settitle(" "); JPanel panel = new JPanel(); button = new JButton(" "); label = new JLabel(" "); button.addactionlistener(new MyListener()); panel.add(button); panel.add(label); public class ActionEventTest1 { this.add(panel); this.setvisible( MyFrame t = new MyFrame(); 내부클래스방법 만약 MyListener 라는클래스를별도의클래스로하면 MyFrame 안의멤버변수들을쉽게사용할수없다. 일반적으로 MyListener 클래스를내부클래스로만든다. MyFrame 에서이벤트도처리하는방법 더많이사용되는방법은 MyFrame 클래스가 JFrame 을상속받으면서동시에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도구현하는경우이다.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class My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f (e.getsource() == button) { label.settext("."); public class ActionEventTest { MyFrame t = new MyFrame(); 내부클래스 label 에접근할 수있다.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button = new JButton(" "); label = new JLabel(" "); button.addactionlistener(this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f (e.getsource ( e.getsource() == button) { label.settext(" ("."); 이벤트도처리

10 무명클래스를사용하는방법 람다식을이용하는방법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button = new JButton(" "); 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f (e.getsource ( e.getsource() == button) { label.settext(" ("."); ); 안드로이드에서많이사용된다! 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Button button; private JLabel label; this.setsize(300, 200); this.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this.settitle(" "); JPanel panel = new JPanel(); button = new JButton(" "); label = new JLabel(" "); button.addactionlistener(e -> { label.settext(" ("."); ); panel.add(button); panel.add(label); this.add(panel); this. LAB: 키패드만들기 public class KeyPad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TextField txt; private JPanel panel; public KeyPad() { txt = new JTextField(20); add(txt, BorderLayout.NORTH); panel = new JPanel(); panel.setlayout(new new GridLayout(3, 3)); add(panel, BorderLayout.CENTER); for (int i = 1; i <= 9; i++) { JButton btn = new JButton("" + i); btn.addactionlistener(this btn.setpreferredsize(new new Dimension(100, 100)); panel.add(btn); pack();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tring actioncommand = e.getactioncommand(); txt.settext(txt.gettext() + actioncommand); new KeyPad(); LAB: 퍼즐게임 class MyButton extends Jbutton { static int count=0; int index; public MyButton(String s) { super(s); index = count++; public class Puzzle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MyButton[] buttons; MyButton reset; public Puzzle() { super("puzzle"); JPanel panel = new JPanel(); panel.setlayout(new new GridLayout(0, 3, 2, 2)); buttons= new MyButton[9]; for(int i=0; i<8; i++) buttons[i] = new MyButton(""+(i+1)); buttons[8] = new MyButton(" "); for(int i=0; i<9; i++) panel.add(buttons[i]); for(int i=0; i<9; i++) buttons[i].addactionlistener(this add(panel, BorderLayout.CENTER); reset = new MyButton("reset"); reset.setbackground(color.red); reset.setforeground(color.yellow); add(reset, BorderLayout.SOUTH);

11 // reset.addactionlistener( setsize(300, 3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MyButton b = (MyButton) e.getsource(); if( b.gettext().equals(" ")==true true) return; if( b.index == 0 ){ if( buttons[1].gettext().equals(" ") ) { buttons[1].settext(b.gettext()); b.settext(" "); if( buttons[3].gettext().equals(" ") ) { buttons[3].settext(b.gettext()); b.settext(" "); if( b.index == 8 ){ if( buttons[5].gettext().equals(" ") ) { buttons[5].settext(b.gettext()); b.settext(" "); if( buttons[7].gettext().equals(" ") ) { buttons[7].settext(b.gettext()); b.settext(" "); new Puzzle(); LAB: 가위바위보게임 public class RockPaperScissor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static final int ROCK = 0; static final int PAPER = 1; static final int SCISSOR = 2; private JPanel panel; private JTextField output; private JTextField information; private JButton rock; private JButton paper; private JButton scissor; public RockPaperScissor() { settitle(",, "); setsize(400, 300);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panel = new JPanel(); panel.setlayout(new new GridLayout(0, 3)); information = new JTextField("!"); output = new JTextField(20); rock = new JButton("ROCK"); paper = new JButton("PAPER"); scissor = new JButton("SCISSOR"); rock.addactionlistener(this paper.addactionlistener(this scissor.addactionlistener(this panel.add(rock); panel.add(paper); panel.add(scissor); add(information, BorderLayout.NORTH); add(panel, BorderLayout.CENTER); add(output, BorderLayout.SOUTH); RockPaperScissor gui = new RockPaperScissor();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Random random = new Random(); int computer = random.nextint(3); if (e.getsource() == rock) { if (computer == SCISSOR) output.settext(" "); else if (computer == ROCK) output.settext(" "); else output.settext(" "); else if (e.getsource() == paper) { if (computer == ROCK) output.settext(" "); else if (computer == PAPER) output.settext(" "); else output.settext(" "); else if (e.getsource() == scissor) { if (computer == PAPER) output.settext(" "); else if (computer == SCISSOR) output.settext(" "); else output.settext(" "); 이벤트의분류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12 저수준이벤트 의미적이벤트 Action 이벤트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액션이벤트예제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Button button1; private JButton button2; private JPanel panel; this.setsize(300, 200); this.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this.settitle(" "); panel = new JPanel(); button1 = new JButton(" "); button1.addactionlistener(new new MyListener()); panel.add(button1); button2 = new JButton(" "); button2.addactionlistener(new new MyListener()); panel.add(button2); this.add(panel); this.

13 액션이벤트예제 private class My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f (e.getsource() == button1) { panel.setbackground(color.yellow); else if (e.getsource() == button2) { panel.setbackground(color.pink); public class ChangeBackground { MyFrame t = new MyFrame(); 이벤트발생원의식별 getsource() 메소드를이용하여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식별한다. getid() 메소드를이용하여이벤트의타입을식별한다. getactioncommand() 메소드를이용하여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이름을식별한다.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if (e.getsource () == button1){ Key 이벤트 Key 이벤트예제 KeyListener 인터페이스구현 메소드 keytyped(keyevent e) keypressed(keyevent e) keyreleased(keyevent e) 설명 사용자가글자를입력했을경우에호출 사용자가키를눌렀을경우에호출 사용자가키에서손을떼었을경우에호출 키보드에서문자가입력되면문자코드와키코드, ALT 나 SHIFT 키의상태를텍스트영역에출력한다. public class KeyEventTest extends JFrame implements KeyListener { private JPanel panel; private JTextField field; private JTextArea area; public KeyEventTest() { panel = new JPanel(new GridLayout(0, 2)); panel.add(new JLabel(" 문자를입력하시오 : ")); field = new JTextField(10); panel.add(field); area = new JTextArea(3, 30); add(panel, BorderLayout.NORTH); add(area, BorderLayout.CENTER); field.addkeylistener( settitle("keyevent Test"); setsize(400, 200); setvisible( new KeyEventTest();

14 Key 이벤트예제 자동차게임예제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3) display(e, "Key Typed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display(e, "Key Pressed ");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display(e, "Key Released "); protected void display(keyevent e, String s) { char c = e.getkeychar(); int keycode = e.getkeycode(); String modifiers = "Alt: " + e.isaltdown() + "Ctrl: " + e.iscontroldown() + "Shift: " + e.isshiftdown(); area.append("" + s + " 문자 " + c + "( 코드 : " + keycode + ") " + modifiers + "\n");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 BufferedImage img = null; int img_x = 100, img_y = 100; public MyPanel() { try { img = ImageIO.read(new File("car.gif"));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no image"); System.exit(1); addkeylistener(new new KeyListener()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int keycode = e.getkeycode(); switch (keycode) { case KeyEvent.VK_UP: img_y -= 10; break; case KeyEvent.VK_DOWN: img_y += 10; break; case KeyEvent.VK_LEFT: img_x -= 10; break; case KeyEvent.VK_RIGHT: img_x += 10; break; repaint(); 자동차게임예제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arg0) {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arg0) { ); this.requestfocus(); setfocusable(true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g.drawimage(img, img_x, img_y, null); public class CarGameTest extends JFrame { public CarGameTest() { setsize(300, 3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add(new MyPanel()); CarGameTest s = new CarGameTest(); LAB: 신호등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ActionListener { boolean flag = false private int light_number = 0; public MyPanel() { setlayout(new BorderLayout()); JButton b = new JButton("traffic light turn on"); b.addactionlistener(this add(b, protected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g.setcolor(color.black); g.drawoval(100, 100, 100, 100); g.drawoval(100, 200, 100, 100); g.drawoval(100, 300, 100, 100); if (light_number == 0) { g.setcolor(color.red); g.filloval(100, 100, 100, 100); else if (light_number == 1) { g.setcolor(color.green); g.filloval(100, 200, 100, 100);

15 else { g.setcolor(color.yellow); g.filloval(100, 300, 100,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arg0) { if (++light_number >= 3) light_number = 0; repaint();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add(new MyPanel()); setsize(300, 5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new MyFrame(); Mouse 이벤트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마우스이벤트순서 1. Mouse pressed (# of clicks: 1) X=118 Y=81 2. Mouse released (# of clicks: 1) X=118 Y=81 3. Mouse clicked (# of clicks: 1) X=118 Y=81

16 MOUSEMOTIONLISTENER 인터페이스 Mouse 이벤트예제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 settitle("mouse Event"); setsize(300, 2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Panel panel = new JPanel(); panel.addmouselistener( panel.addmousemotionlistener( add(panel); setvisible( protected void display(string s, MouseEvent e) { System.out.println(s + " X=" + e.getx() + " Y=" + e.gety()); 마우스이벤트처리기를붙인다.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display("mouse pressed (# of clicks: " + e.getclickcount() + ")", e);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display("mouse released (# of clicks: " + e.getclickcount() + ")", e);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display("mouse entered", e);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display("mouse exited", e);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display("mouse clicked (# of clicks: " + e.getclickcount() + ")", e); public void mousedragged(mouseevent e) { display("mouse dragged", e); public void mousemoved(mouseevent e) { display("mouse moved", e); public class MyFrameTest5 { MyFrame f=new MyFrame(); 자동차게임예제 ( 수정 )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 BufferedImage img = null; int img_x = 0, img_y = 0; public MyPanel() { try { img = ImageIO.read(new File("car.gif"));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no image"); System.exit(1); addmouselistener(new new MouseListen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mg_x = e.getx(); img_y = e.gety(); repaint();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

17 자동차게임예제 ( 수정 ) LAB: 사각형그리기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g.drawimage(img, img_x, img_y, null);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add(new MyPanel()); setsize(300, 5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new MyFrame(); 마우스를클릭할때마다사각형이화면에그려지는예제를작성하여보자. class Rectangle { int x, y, w, h;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MouseListener { BufferedImage img = null; int img_x = 0, img_y = 0; Rectangle[] array = new Rectangle[100]; int index = 0; public MyPanel() { this.addmouselistener(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for (Rectangle r : array) if (r!= null) g.drawrect(r.x, r.y, r.w,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f (index > 100) return; array[index] = new Rectangle(); array[index].x = e.getx(); array[index].y = e.gety(); array[index].w = 50; array[index].h = 50; index++;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public class MouseEventTest extends JFrame { public MouseEventTest() { setsize(300, 300); settitle(" 마우스로사각형그리기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add(new MyPanel()); setvisible( MouseEventTest s = new MouseEventTest(); LAB: 그림그리기 이번에는마우스로화면에그림을그리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class Point { int x, y;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MouseMotionListener { private int index = 0; Point[] array = new Point[1000]; public MyPanel() { public void mousedragged(mouseevent e) { int x = e.getx(); int y = e.gety(); if (index > 1000) return; array[index] = new Point(); array[index].x = e.getx(); array[index].y = e.gety(); index++; repaint();

18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for (Point p : array) if (p!= null) g.drawrect(p.x, p.y, 1, public void mousemoved(mouseevent arg0) { public class Scribble extends JFrame { public Scribble() { setsize(300, 300); settitle("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add(new MyPanel()); Scribble s = new Scribble(); Adapter 클래스 인터페이스의경우, 모든메소드를구현하여야한다. 어댑터클래스 (Adaptor Class) 를사용하면원하는메소드만을구현하는것이가능해진다 인터페이스 ComponentListener ContainerListener FocusListener KeyListener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WindowListener 어댑터클래스 ComponentAdapter ContainerAdapter FocusAdater KeyAdapter MouseAdapter MouseMotionAdapter WindowAdapter Listener 를사용하는경우 Adapter 를사용하는경우 public class MyClass implements MouseListener { public MyClass() { // someobject.addmouselistener(this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 // public class MyClass extends MouseAdapter { public MyClass() { // someobject.addmouselistener(this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

19 자동차게임예제 ( 어댑터버전 ) class MyPanel extends JPanel { BufferedImage img = null; int img_x = 0, img_y = 0; public MyPanel() { try { img = ImageIO.read(new File("car.gif"));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no image"); System.exit(1); addmouselistener(new new MouseAdapt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mg_x = e.getx(); img_y = e.gety(); repaint(); ); LAB: 카운터 버튼을누르면카운터값이하나씩증가되어화면표시된다. class MyCounter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Label label, label1; private JButton button; private int count = 0; public MyCounter() { JPanel panel = new JPanel(); label = new JLabel("Counter"); panel.add(label); label1 = new JLabel("" + count); label1.setfont(new new Font("Serif", //. Font.BOLD Font.ITALIC, 100)); panel.add(label1); button = new JButton(" "); panel.add(button); button.addactionlistener(this add(panel); setsize(300, 200); settitle("my Counter");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8 년봄학기 5/15/2018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 트들로구성된다. 2 자바에서 GUI 의종류 GUI AWT(Abstract Windows Toolkit) AWT 는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

More information

10장.key

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9장.key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 GUI 의종류 자바 GUI & 이벤트처리 514770-1 2017 년봄학기 4/19/2017 박경신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9 장자바 GUI 기초, AWT 와스윙 (SWING) 자바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바의이벤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응용프로그램구성 이벤트객체 이벤트리스너 어댑터클래스 Key Event Mouse Event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0 장자바의이벤트처리 GUI 응용프로그램 =>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실행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프로그래밍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자바에서의그래픽 2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3 간단한예제 4 (1) 프레임생성하기 public class BasicPai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 그래픽기초프로그램 ");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More information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 10 ] ..,..,,,., 2 1. 3 Section 1 p408 (event) (listen) (event listener) 4 Section 1 [ 1: ] [ 2: ] 5 Section 1 (ActionEvent) (MouseEvent) 6 Section 1 EventObject getsource() 7 Section 1 8 Section 1 MouseListe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의그래픽 그래픽스, 이미지 514760-1 2019 년봄학기 6/4/2019 박경신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간단한그래픽 // (1) 프레임생성하기 public class BasicPaint { JFrame f = new JFrame(" 그래픽기초프로그램 ");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setsize(30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JAVA Programming Spring, 2016 Dongwoo Kang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이미지버튼을표시하고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레이블의텍스트를이미지로바꾸어서표시하는프로그램을작성해보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

8장.그래픽 프로그래밍

8장.그래픽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레임 도형그리기색과폰트이미지그리기그리기응용 2 윈도우프레임 제목표시줄을갖는윈도우를의미 생성과정 1 JFrame 객체생성 2 프레임의크기설정 3 프레임의제목설정 4 기본닫힘연산지정 5 프레임이보이도록만듦. 3 윈도우프레임예제 [ 예제 8.1 - EmptyFrameViewer.java]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EmptyFrameView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래밍이해 2. 자바 GUI 패키지이해 3. 스윙으로 GUI 프로그램작성 4. 컨테이너와컴포넌트, 배치 5. FlowLayout 배치관리자활용 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활용 7. GridLayout 배치관리자활용 8.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만들기 자바의 GUI(Graphical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

자바로

자바로 ! from Yongwoo s Park ZIP,,,,,,,??!?, 1, 1 1, 1 (Snow Ball), /,, 5,,,, 3, 3, 5, 7,,,,,,! ,, ZIP, ZIP, images/logojpg : images/imageszip :, backgroundjpg, shadowgif, fallgif, ballgif, sf1gif, sf2gif, sf3g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0장

Microsoft PowerPoint - 10장 1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이실행하는방식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 배치실행 (batch programming) 프로그램의개발자가프로그램의흐름을결정하는방식이벤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Overview Swing Component 514760-1 2018 년봄학기 5/22/2018 박경신 JLabel, ImageIcon JTextField, JTextArea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ComboBox JPanel, JScrollPane, JOptionPane JTable Timer JFileChoos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Event 발생과처리 Event 생성자 Event 처리자 Event listeners Keyboard, Mouse, Button, Menu, Panel, Motion2DGraph Vector y Vector y Vector x Vector y MotionGUI Window Frame Menu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5. 배치관리자 1 AWT 컴포넌트 1.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2. Component 클래스 3. 메뉴 4. 컨테이너와컨트롤 AWT AWT: Abstract t Window Toolki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 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 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 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 ArithmeticOpera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omputer Programming Java AWT Lab 18 엄현상 (Eom, Hyeonsa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Copyrights 2015 DCSLab. All Rights Reserved Overview AWT 일반 AWT 다루기기본 AWT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MF3_심빈구.PDF

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프로그래머를위한 Java 2, 4 판 제8장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8.1 MVC 스윙모델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종류이해 2. JLabel로문자열과이미지출력 3. JButton으로버튼만들기 4. JCheckBox로체크박스만들기 5. JRadioButton으로라디오버튼만들기 6. JTextField로한줄입력창만들기 7. JTextArea로여러줄의입력창만들기 8. JList로리스트만들기 9. JComboBox로콤보박스만들기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ch09

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

Chap12

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10-Java Applet

10-Java Applet JAVA Programming Language JAVA Applet Java Applet >APPLET< >PARAM< HTML JAR 2 JAVA APPLET HTML HTML main( ). public Applet 3 (HelloWorld.html) Applet

More information

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Swing 을이용한 DB 작업 Swing Swing은 AWT와함께 Java2에추가된 GUI 처리패키지이다. AWT는해당컴퓨터의 OS가가지고있는컴포넌트를이용하기때문에사용컴퓨터에종속적인 GUI를제공한다. 그러므로, OS의종류에따라화면에출력되는 GUI가다르게된다. 반면에 Swing은 JVM이직접 Swing 패키지를사용해서구현하기때문에 OS가서로달라도동일한화면을제공하는장점을가지고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11-GUI.key

11-GUI.key 10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AWT/Swing Java java.awt, javax.swing (Event-Driven Programming) :,,,, (event-handler or event-listener), Java (action event), (action listner). Java AWT/Swing (compon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2장

Microsoft PowerPoint - 12장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 메소드 제 12 장그래픽 2 스윙의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의메소드 -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소유 컴포넌트가그려져야하는시점마다호출 컴포넌트의크기가변경되거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코드의실행결과를적어라

More information

09-interface.key

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歯NetworkKawuiBawuiBo.PDF

歯NetworkKawuiBawuiBo.PDF (2000 12 Jr.) from Yongwoo s Park Java Network KawuiBawuiBo Game Programming from Yongwoo s Park 1 Java Network KawuiBawuiBo Game Programming from Yongwoo s Park 2 1. /... 4 1.1 /...4 1.2 /...6 1.3...7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멀티태스킹과스레드의개념이해 2.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자바스레드만들기 3.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자바스레드만들기 4. 스레드종료시키기 5. 스레드의동기화개념과필요성이해 6. synchronized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7. wait()-notify() 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More information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 장연습문제 1. 자바언어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이고컴파일하면.class 파일이된다. 3. 자바는플랫폼에독립적이며네트워크에연결된어느클라이언트에서도실행이가능하다. 한번프로그램을작성하면어느하드웨어에서나또는어느운영체제에서나자바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는것을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고한다. 5. JRE는실행환경으로자바가상기계를포함하고있으며자바실행환경만필요한경우에사용되며,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9. 이벤트처리 한동일 학습목표 To understand the Java event model To learn about the relations between components and events To install action and mouse event listeners To accept input from buttons, tex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