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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Chapter 08. 르네상스건축 (1) 실내디자인사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담당 Prof. 안은희

르네상스건축

르네상스건축 르네상스 (Renaissance Architecture, 14C~16C) - 봉건제도와기독교정신위주의중세가붕괴되고상공업위주의시민사회가성립된 15 세기초이탈리아를중심으로전개된고전주의적경향의 건축양식 인문적상황 - 중세가신중심의세계인반면에르네상스는고대를이상과규범으로삼아인간성을다시자각한시대임 - 이시기의유럽은중세적인조직에서근대적인조직으로이행해가는과정으로국가체계가확립되었고절대왕정의기반을가지게됨 - 무역활동이신장됨에따라자본주의가싹트고활발한상공업의영향으로경제적힘을가진신흥귀족이등장함 - 메디치가는예술분야에지원을아끼지않았으며상인의위용을상징할수있는건물을요구, 이탈리아가번영의시대를구가했던로마시대를회상 - 예술가들은중세의엄격한종교지상주의를탈피하고인간성의탐구를목적으로인간중심의순수한미의식을추구하는그리스, 로마의예술양식을모방하여재현하려함

르네상스건축 르네상스건축의실체 인본주의 (Humanism) - 인본주의라는용어는개개인에게중요성을부여하던르네상스의사고를나타냄 - 신이아닌인간을주제 : 신에대한예속과봉건사회의중세적예속으로인간의본성을다시찾아보고자했던인본주의운동 - 원인과결과의상관관계를증명하고무엇인가를개발하고새롭게알게된것을인쇄를통해세상에알리는것이르네상스의기본적사고방법임 - 조르지오는네이브와트란셉트들, 성가대, 그리고예배당들이있는이상적인교회의평면으로써인간의형상을사각형의그리드안에배치함 르네상스시대인쇄소 프란체스코디조르지오의드로잉이상적인교회의평면을제시

르네상스건축 건축재료및구조 - 주로석재, 벽돌, 콘크리트등을주재료로이용하고실제구조는조적조구조이면서외부입면에는가구식구조로표현 - 돔 (dome) 은시공성, 경량화, 아름다운외관을위해골조구조를내외로마감하는이중구조 (double shell structure) 로시공 건축의법칙추구 - 합리적, 과학적사고방식을지닌르네상스예술가들은수학적비례체계가우주의질서를표현한다고여김 - 주관적, 임의적, 감상적양식이아닌규범과법칙에의한객관적, 합리적, 수학적건축양식 - 인간의사회성과세속적성격을강조하는수평성을강조 ( 고딕의수직성과비교 )

르네상스건축 복고주의 - 고전건축의구성원리를이론화, 체계화하여 15 세기에는고전건축미의근원을주범에의한비례, 질서, 조화임을인식하고 16 세기에는공간구성의일반적질서가고찰의대상이됨 - 주범양식과함께엔타블레이춰, 박공 ( 페디먼트 ), 코니스, 아치, 아케이드등고전적건축요소들을건축에도입 Alberti, St. Andrea in Mantua

르네상스건축 건축형태및장식 - 수학적관계에바탕을둔조화와질서, 균형과통일에의한형태미를추구 - 외벽의경우벽면은거칠게마감하여재질을강조하는러스티케이션 (Rustication: 시골풍의뜻으로다듬지않은거친화강석을마감재로사용 ) 기법을적용 - 저층부일수록더거친마감으로처리하고위층으로갈수록잘다듬어진마감방법을사용 Alberti, Tempio Malatestiano

초기르네상스건축

1) Painting - 15 세기초에는르네상스건축의중심이피렌체였으며고대건축의재생은중세적골격에고대의옷을입히는정도의묘사에그침 - 인간정신의회복을바탕으로중세의신중심의미술에서인간중심의아름다움을추구하고자했으며, 초자연적인중세미술에반대하여인간과자연의현세적인아름다움을긍정하는사실적인미술이유행함 - 과학의발달에바탕을둔이성적이고객관적, 합리적인경향이인간과자연을객관적으로표현하기시작함 - 고대양식으로살아난모든예술양식을 [all antica] 라고명함 얀반아이크 (Jan van Eyck,1395~1441) 프라안젤리코 (Fra Angelico, 1400 1455) 산드로보티첼리 (Sandro Botticelli, 1444 1510) 수태고지 (1450, 성마르코수도원벽화 ) 비너스의탄생 (1482) 반아이크, 아르놀파니부부, (1434) Visitation (1434) 봄 (1482)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 르네상스의도시피렌체. 이곳은중세를통하여북방의지배하에서양모공업을통해서서히시민세력이대두하여시의주권을장악하게됨 - 15 세기후반에는장식적측면이강조되어장식과잉에빠지면서메디치가의쾌락적인분위기와상응하게됨 - 세공기술자이며조각가인브루넬레스키는상공업도시인피렌체 ( 플로렌스 ) 를중심으로활동했으며로마에서유학하고투시도법 (perspective) 를발견하게됨 - 고전적건축요소를자유롭게인간적으로구성 : 단순, 경쾌, 우아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오스페달레델리인노첸티 (Ospedale degli Innocenti) 보육원, 피렌체, 1419~1445년경 - 중세식고아원건물로서, 디자인의기본적인요소는일련의둥근아치들로가느다란기둥에의해지지됨 ( 아케이드식 ) - 수평선의강조, 명료한분절, 대칭된입면의수직적인분할, 코린티안주두와필라스터, 페디먼트의고전적요소들을결합 - 각베이는정육면체공간으로형성되며교차볼트천장을가진고전적회랑으로구성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피렌체대성당의돔 (Dome for the Duomo of Florence), 피렌체, 1420~1434 년경 - 돔의현상설계에당선된작품으로서르네상스건축의상징적출발점 - 직경 42m, 높이 120m의대규모돔을리브 (Rib) 를이용한 2중표피구조로경량화시킴 - 고딕식의구조원리 ( 리브를가진 2중쉘구조, 수평방향아치 ) 를벗어나지못한것은구조적필요성에의해불가피하게받아들인것 - 돔의거대한크기와높이가외부의버트러스없이만들어졌다는것은위대한업적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성로렌조 (St. Lorenzo) 성당, 피렌체, 1421~1460 년경 - 단순한외관과내부, 바실리카 3 랑식, 아일측면의예배당 ( 구성구실,old sacristy) - 실내의코너를벽기둥으로처리하는문제는코너에맞게잘라내고접는르네상스식의방법으로처리함 - 구성구보관실은펜던티브돔으로덮여있는네모난방이며벽기둥 (pilaster) 과엔타블레이춰를사용한고전적인코린트식오더로구성 구성구보관실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파찌 (Pazzi) 예배당, 피렌체, 1429~1446년경 - 파찌예배당은성크로체 (St. Croce) 성당의회랑중정에위치. 6개의기둥이있는정면의주랑 ( 볼트천장 ) - St. Lorenzo의구성구실이이건물의선조격이고평면은직사각형이지만하부의중앙공간이집중적으로강조됨 - 짙은색코린티안필라스터를벽에붙여내부를분절 : 모듈체계의적용 - 필라스터상부의아키트레이브가 1층의경계를이루고 2층은반원형의아치와그사이의펜던티브로, 그리고 3층은돔으로구성

2) 필리포브루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 1446) 성스피리토 (St. Spirito) 성당, 피렌체, 1436~82 년경 - 라틴십자형의평면을지닌 3 랑식이며트란셉트와앱스에도아일을설치 - 아일측면주의반원형채플을반복하여에워싸서매우조소적인벽면을창출 - 주된정면이없어 4 면모두가형태와외관이같은것은로마네스크의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와유사함

3) 미켈로초디바르톨로메오 (Michelozzo di Bartolommeo, 1475-1517) - 바르톨로메오는브루넬레스키의제자로서메디치가의전속건축가로활동함 - Palazzo 는도심에있는권력자나부호의저택또는시청운영의본거지가되는청사와같은기념적인성격을지닌세속건축물 팔라초메디치-리카르디 (Palazzo Medici Riccardi), 피렌체, 1444~60 년경 - 전반적으로 Palazzo건물은중정을가진 ㅁ자형 이며 1층은작업장이나창고로 2층은거주용으로사용 - 1층 : 러스티케이션 (rustication, 자연석을거칠게다듬어서그대로쓰는방법 ) 을사용하여강인함을강조 - 2층 : 줄눈이보이는정층쌓기 ( 돌림띠에의해여러층으로나뉘며각층은위로갈수록높이가낮아짐 ) - 3층 : 매끈한석재에의해완화되며, 최상부에서는깊은코니스에의해극적으로역전됨 - 주범, 코니스, 박공등고전적요소를도입하고내부바닥높이와는관계없이층이높아질수록입면의층고가낮아짐

3) 미켈로초디바르톨로메오 (Michelozzo di Bartolommeo, 1475-1517) 팔라초메디치 - 리카르디 (Palazzo Medici Riccardi), 피렌체, 1444~60 년경 베노초고촐리, < 동방박사들의행렬 >, 1459 Luca Giordano 의프레스코천정화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 로마시대비트루비우스의건축이론서인 [ 건축 10 서 ] 를분석정리한 [ 건축서 (De re aedificatoria)] 를저술하여고전건축의구성원리를정리 - 미를기하학과동일시하는비례이론 (Theories of Proportion) 으로이상적인비례체계, 중앙집중식평면을강조 - 알베르티에게건축의본질은질서와비례의법칙에의한아름다움임 - 아치와기둥의결합을반대 : 아치는벽의일부분혹은피어에의해서만지지되는벽체의개구부일뿐이며, 독립된조각적요소인기둥에의해지지되어져서는안된다고주장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성안드레아 (St. Andrea) 성당, 만토바, 1472~1512 년경 - 로마식신전의페디먼트 ( 박공 ) 요소와개선문의아치와필라스터 ( 벽면의붙임기둥 ) 요소가결합된형식 - 정면을세로로 3분할하여만든기념비적인문에정교한아라베스크로장식한것은알베르티의장식적기교를표현한것임 - 구조적인일관성 : 정면필라스터의높이는네이브의내벽에있는필라스터의높이와동일하여정면은네이브와같은폭을가짐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성안드레아 (St. Andrea) 성당, 만토바, 1472~1512 년경 - 두꺼운벽은볼트로된채플과교대로나타나면서네이브의거대한배럴볼트를지지함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팔라초루첼라이 (Palazzo Rucellai), 피렌체, 1451 년경 - 각층마다다른오더를가진필라스터를사용하여로마의콜로세움에서처럼위로갈수록가벼운느낌을줌 - 각층의입면은코니스, 엔타블레이처, 필라스터기둥에의해분절됨 - 분절된각벽면들의구성법칙을동일하게적용하여입면의전체적인통일성을창출 - 고전적요소들을이용하여질서와비례에의한조화와통일의새로운건축을창조해내는알베르티의건축구성원리를잘예시한작품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성프란체스코 & 템피오말라테스티아노성당 (St. Francesco & Tempio Malatestiano), 리미니, 1446~1468 년경 - 고딕의옛건물을개조한것으로정면은 3 개의기념문형식으로구성 - 입구좌우의아치사이에는대공과왕비의관이놓이도록계획되었으나현재벽으로막혀있어빛과그림자의유희를연출하지못함

4) 레온바티스타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 산타마리아노벨라 (Santa Maria Novella), 피렌체, 1456~1470 년경 - 1278 년당시의도미니크파최대의성당으로착공되어, 1300 년에서 1350 년사이에완성된것으로알려짐. 전체의외관은다소높고단순한바실리카풍이며, 내부는교차볼트의 3 랑식회당부로이루어져있음. 1946 년에알베르티에의해서쪽파사드가리노베이션됨 - 중앙의둥피렌체를중심으로토스카나지방에서유행했던이탈리아특유의장식법인색대리석으로이루어진단정한기하학적패턴을사용함 - 미켈란젤로가근창과맨밑부분의장식등낡은기존의부분을교묘히살려냄 - 나의신부 라고불렀다고전해지는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