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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03. (1) 실내디자인사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 담당 Prof. 안은희

2 고대그리스문명과건축

3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고대 에게시대의미노아와미케네가붕괴된후, 그리스문화가본격적으로형성된 BC1100 년경부터로마제국에의해정복된 BC30 년까지, 서양문화의근원인그리스의헬레니즘문화를배경으로전개된건축양식 인문적상황 - 그리스문명은 만물의척도 로써인간을중심으로한문명 - 인간은 이성 을가진존재로서이성적질서를향한 철학 과자연과학의발전을가져옴 - 고대그리스는폴리스 (polis) 로형성되었으며그중아테네와미케네는중요한거점

4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에게문명 에게 (Aege) 시대의건축그리스문명이성립되기이전인청동기문명으로미노아 ( 크레타 ), 미케네, 트로이문명으로나뉘어짐 미노아건축 (BC 3100~1600 년 ) - 미노아문명은지중해의크레타섬에서발생하여이집트및메소포타미아와문화교류가이루어짐 - 바다에의한천연적인방어망구축으로개방적인건축형식 - 크놋소스궁전 : 중정형평면으로주신이하부로갈수록가늘어지는독특한기둥을사용 크놋소스 (Knossos) 궁전, 크레타, BC1600~1400 크놋소스궁전 - 왕비의메가론

5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노아건축 - 여러개의집단거주지가지중해의북쪽가장자리에서발달하였고이것들은후에유럽문명을자라게한기초가되었다. - 상세한기록으로남기지않았기때문에이러한문화에 선사시대 라고불리어지고이러한문화는초기이집트문화의중간부분과겹친다. - 이시기에에게해에있는작은섬들과크레타섬그리고그리스본토에서미노스인들과미케네인들의공동체문화가시작 (2200 B.C.E.) 되었다. - 전설적인왕미노스 (Minos) 의이름에서파생된미노안 (minoan) 문명은크레타섬에흩어져서살던 80,000 명의인구가모여서작은도시들을이루었는데주로농업과어업으로생활하던소아시아 ( 지금의터키 ) 로부터왔다고추정되어진다.

6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노아건축 1900년부터영국의고고학자아더에반스는크레타섬북쪽에서크노소스를발굴하여 ' 미노스왕의미궁 (labyrinth) 으로알려진전설속의궁전을발견하게된다. 또한 1952년벤트리스는선상 B문자 (Linear) 의해독에성공하여미케네문명에관한연구가획기적인단계에접어드는데크게기여했는데이러한발견과연구이후, 학자들은에게문명을미노아문명과그리스와트로이를포함한미케네문명으로크게구분하게된다. 이러한발굴결과가장많이현재알려진크노소스궁전은하나의커다란중앙의열린중정을둘러싼느슨한덩어리형태를지니고있다. 위에그림은크노소스궁전에있는알현실의모습을보여준다. 크레티의크로소스궁전에있는알현실

7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노아건축 이궁전은전체가 2-3층의건물로석재로벽을만들었으며염료를사용하여벽화를장식하기도했다. 기둥이나보는목조이며채색되어있고기둥은아래로내려감에따라점차지름이작아지는형태로되어있어특징적이다. 기둥에는주초가있으며, 주두부에는도리아식과같은주두와 4 각판이올려져있다. 크노소스궁전복원도

8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노아건축 크노소스궁전평면도

9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노아건축

10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에게문명 에게 (Aege) 시대의건축그리스문명이성립되기이전인청동기문명으로미노아 ( 크레타 ), 미케네, 트로이문명으로나뉘어짐 미케네건축 (BC 1600~1100 년 ) - 크레타가밝고다채로우며개방적인반면에미케네는장중한그리스적인특성을나타냄 - 왕의주거는장중하고견고한성채이며, 메가론건축이핵심 - 티린스궁전, 사자의문, 원형묘지, 아트레우스의보고 티린스궁전의성벽, 미케네, BC 1400~1200 아트레우스의보고 (BC1300 년경 ) 원형묘지 (Grave Circle, BC1300 년경 ) 사자의문, 미케네, BC 1300 년경

11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케네건축 - 그리스본토의미케네와티린스에있는폐허가된궁전들을가리키는마이시니안 (mycenaean) 은후기청동기시대 ( B.C.E.) 라고추정되어지고높은곳에세 워져서방어를위한축성벽을포함하도록계획되었다. 출입구가안뜰로이어지는데안뜰의세면은기둥으로둘러싸여있고나머지한면은궁전의주홀의정면으로이어진다. 이홀을메가론 (megaron) 이라고불리는데베스터뷸 (vestibule) 과현관을갖추고있다. 내부에는둥근화로가있고네개의기둥이목조지붕구조물을지지하고있으며한쪽벽면의중앙에는왕좌가높은곳에위치해있다. 바닥은장식이된타일로포장되어있고벽들은색채가풍부한장식문양이그려졌었던흔적이남아있다. 대칭적인평면과앞마당과연관된메가론의배치는평면계획에서의형식적인접근법이시작됐음을가리킨다.

12 고대그리스문명 & 건축 미케네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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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건축양식의특성 - 지중해연안의풍부한석재를주재료로이용하는석조가구식구조가발달하고가공기술이발달하여주범양식을개발 - 기후적조건으로야외생활을즐기는개방적인외부공간이발달하고조각적형태의건물을추구 - 주범을기본으로하는비례의조화와균형을바탕으로한형태미를추구 주범의양식종류 - 도리아식 : 단순, 직선, 장중함, 남성미 - 이오니아식 : 소용돌이형상, 우아함과곡선적, 여성미 - 코린트식 : 주두를아칸서스잎형상으로장식, 화려함 Doric Ionic 1. 엔타블레처 2. 코니스 3. 프리즈 4. 아키트레이브 5. 주두 6. 주초 7. 대좌 8. 기단 9. 아바쿠스 10. 에키누스 11. 소용돌이장식 12. 트리글리프 13. 메토프 Doric Ionic Corinthian

15 착시교정기법 배흘림 (Entasis) : 수직의평행선인경우중앙부가오목해보이는착시현상을교정하기위해기둥중앙부의직경을크게함 라이즈 (Rise) : 긴수평선의경우중앙부가처져보이는착시현상을교정하기위해수평적요소인기단과엔타블레쳐의중앙부를약간씩솟아오르게함 안쏠림 : 건물모서리기둥의상단이외측으로벌어져보이는현상을교정하기위해양측모서리기둥을안쪽으로기울여안정감확보 기둥직경 : 전면부에서봤을때중앙부의기둥에비해양측모서리기둥들이가늘어보이는것을교정하기위해모서리기둥의직경을 3~5cm정도크게함 기둥간격 : 양측모서리로갈수록기둥간격이넓어보이는현상을교정하기위해모서리로갈수록기둥간격을좁게함 ( 파르테논신전의경우중앙부는 2.4m, 모서리는 1.8m) 착시현상을교정하는기법

16 DORIC ORDER IONIC ORDER CORINTHIAN ORDER

17 - 신전건축 필로스에있는왕궁의메가론내부, 그리스, B.C 13 세기 그리스신전은미케네의메가론으로부터발전되었는데이메가론은궁전의주요실이었으며 ( 따라서이것도궁전이었다 ) 신의집이고점차적으로민주주의사회가요구되는유일한장소였다. 그리스신전의기능은최소한도로제한하였다.( 의식적이나상징적인것에엄격히국한되었다.) 신전의건축양식은단순하고디자인은한가지방식을변형하는좁은범위에국한되었다. 신전의닫힌공간인켈라 (cella) 는한두개의방만으로되어있는데상징적인장소로써신이나여신들에게헌납되는곳이다. 이건물의멋진시각적모양은건물을둘러싼기둥이있고각면을따라서기둥이한줄씩더있어서리드미컬한반복성으로전체를둘러싸게된다.

18 - 신전건축 배치및평면계획 - 도시의아크로폴리스에위치하고평면상으로는미케네의메가론 (megaron) 에서유래 - 형태상으로하나의문과하나의방 (cella), 그리고포티코 (portico) 가여러가지방법으로배치 - 인안티스 : 하나의문과방, 전면에두개의기둥이위치 - 프로스타일 : 전면에열주가배치 - 암피프로스타일 : 전면과후면에열주가배치 - 페리스타일 : 쉘라가단일혹은 2중의열주로둘러싸인형태 - 내부공간이쉘라가상대적으로발전되지않은채남은것은그리스인들이중요하게여긴것은외부공간요소로서의신전 In antis prostyle amphiprostyle peristyle

19 A history of interior design - 신전건축 건축의형태 - 그리스신전은본질적으로기둥과보로구성되는가구식구조이며공간보다는형태를중시한조각적형태의건축 - 외관을구성하는주요시각적요소는 a. 기단 (stylobate) / b. 열주 (peristyle) / c. 박공 (pediment) d. 엔타블레쳐 (entablature): 처마도리 (architrave), 소벽 (frieze), 돌림띠 (cornice) - 가구식구조이므로직선이형태의주요소 a. 열주 : 수직선적인형태의주요소 b. 기단, 엔타블레이춰 : 수평선적인형태요소 c. 박공 : 수직선과수평선의종합으로서사선적인형태요소 d. 주두 : 수직선과수평선의결합점으로시각적인완충역할 신전의형태적요소 올림피아제우스신전

20 - 신전건축 제 1 헤라신전 ( 바실리카신전 ) 평면과복원도, BC550 년경 제 2 헤라신전 ( 포세이돈신전 ), BC450 년경 아테나신전 ( 케레스신전 ), BC 510 년경

21 - 신전건축 제 2 헤라신전, 넵튠혹은포세이돈신전 페에스툼 B.C 450 년경 대부분의그리스신전은내부에단순한하나의방인메가론 (megaron house) 만을가지고있지만, 몇몇큰신전들은내부기둥들에의해지지된중층을가지고있거나지붕들을지지하고있는기둥상부에발코니가있는경우도있다. 그리스신전들중에서인테리어가완전히남아있는것은하나도없지만예를들어파이스튬에있는포세이돈신전의유적을보면이러한배열의미학적성과를알수있다. 원래는지붕이있었던좌측에도리스식신전을보면나오스가내려다보인다. 기둥의아래쪽열들은발코니를떠받치고있으며또하나의일련의기둥들은목조지붕을떠받치고있었을것이다. 평면과전체적인인상에서균형잡힌고전적배치, 비례가두드러지며이는이집트건축에서찾아볼수있는반복성을한층뛰어넘는특징을보인다

22 - 도시계획 그리스는독립도시들의연방국가와각도시국가는한도시를중심으로성립되며아크로폴리스와아고라가도시구조의양대핵심 아크로폴리스 (Acropolis) - 신전이위치하는성역의장소로서경관이좋고유사시에방어하기쉬운언덕에위치 - 그리스신전이근본적으로건축작품인가 / 조각작품인가에대한논쟁은아크로폴리스를건축의외부공간으로봄으로써극복됨 아크로폴리스전경 프로필레아, 엠네시클레스작, BC 437~431 년 A. 프로필레아 D. 아테나니케신전 E. 에렉테이온 H. 파르테논 아테네의아크로폴리스 아크로폴리스로들어가는입구건물

23 - 도시계획 아크로폴리스 (Acropolis)

24 - 도시계획 아크로폴리스 (Acropolis) 파르테논신전, BC448~432 년 아테나니케신전, 이오니아양식, BC427~424 년 에렉테이온, 엠네시클레스작, BC 421~405 년

25 - 도시계획 아크로폴리스 (Acropolis) _ 파르테논신전 북서쪽에서본외관파르테논신전복원도내부아테나파르테노스조상복원도

26 - 도시계획 아고라 - 도시생활의중심적기능을담당하며시민들의정치, 경제, 상업등의일상적활동을수용 - 야외의공공광장으로서광장을중심으로스토아, 시장, 공공기관, 극장이위치 - 스토아 (Stoa) : 지붕과열주로만이루어진개방적인공간으로시민들의토론, 집회를위한장소로서그리스인들의중심적공간 Attalos 스토아

27 - 도시계획 극장 - 도시근방의자연구릉지의경사지형을이용하여건설 - 디오니소스극장, BC 330년경 / 에피다우루스극장,, BC 350년경 디오니소스극장 에피다우루스의극장, BC 350 년

28 - 도시계획 주거 (Courtyard house) - 옥외야외생활에치중하였기때문에다른건축분야에비해수준이낮음 - BC 6세기경부터중정식평면의주택이지배적인유형 아테네의주거지 프리에네의개인주거, BC 350 년경

29 - 디자인 배를타고있는디오니소스를보여주는키릭스 (Kylix) 로서 BC 년경의작품이다 ( 왼쪽 ), 볼루트를사용하고있는크레이터 (Krater) 로서 BC 6 세기작품이다. 전투장면과팔메트 (Palmette) 모티브를보여주고있다 BC 6 세기혹은 5 세기의작품으로오디푸스신화의오디푸스와스핑크스를보여주고있다. 이도기의그림에서볼루트를가진주두, 풀루팅, 그리스의프랫 (Greek fret) 등의모티브를볼수있다.

30 - 디자인 조용한집안에서의자에앉아여종이건네주는박스에서목걸이를꺼내고있는슬픔에잠긴여성의전경이다. 아름다운신체를드러내주는우아한의상과의자의곡선등이절묘한조화를보여주고있다. 흰색배경에장식이된레키토스 (Lekythos) 는기원전 430 년경의작품이다. 부인을떠나는전사의전경으로우아한곡선의의자와각종모티브를볼수있다. 앞에서보여진것을토대로재생된클리스모스 (Klismos) 의자이다. 호도나무로만들어진틀에가죽끈으로시트를이루고그위에쿠션이놓여졌다. 이의자는이후의자디자인에서비례미의모델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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