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접수일 : 2015.6.20 심사일 : 2015.7.7 게재확정일 : 2015.7.29 초현실주의작품을통한패션디자인연구 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ied by Surrealism Works 주저자 : 윤경희가천대학교대학원의상학과 Yoon, Kyung hee Dept. of Clothing,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공동저자 : 오순가천대학교예술대학미술디자인학부 ( 패션디자인 ) 교수 Oh, Soon Fashion Design, Dept. of Art and Design, GachonUniversity 교신저자 : 김정실가천대학교예술대학미술디자인학부 ( 패션디자인 ) 교수 Kim, Jung-Sil Fashion Design, Dept. of Art and Design, Gachon University - 367 -
1. 서론 2. 이론적고찰 2. 1. 초현실주의배경 2. 2. 초현실주의문화적변천 2. 3. 초현실주의작품과패션아트 2. 4. 르네마그리트와살바도르달리의작품세계 3. 초현실주의와패션 3. 1. 초현실주의조형성과표현기법 3. 2. 초현실주의가패션에미친영향 4.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패션과시대적인표현기법을반영하는예술의결합에서창의적디자인의개발에가능성을준시대적배경으로등장한초현실주의는인간을해방시키고억압되어왔던무의식의세계를밝혀인간에대한총체적인식을추구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작가들중예술작품의다양한모티브를제공한대표작가들의예술세계와표현기법, 초현실주의작품들과패션과의상호연관성을살펴본결과, 패션에있어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은이질적요소의도입혹은정상적인위치전환으로인한전치, 형태의변형으로인한왜곡, 눈속임기법으로시각의착각을이용한착시의방법이있다. 초현실주의대표작가들의작품을통해시대를초월하는현대패션연구에독창적인아이디어를제시, 작품과패션이접목하여창의적이고차별화된패션이미지로응용가능성이있음을알수있었다. 초현실주의작가작품들의창의적발상의방법으로써그들작품들의주제의다양성과작품을표현하는여러표현기법들을분류하여그이미지를현대적인패션디자인과연관하여분석함으로써예술과현대패션과의관계를통해기존의획일화된패션에서벗어나고새롭고독창적인감각으로패션의다양화와개성을보여주고자하는데그목적이있다. 현대패션은초현실주의적영감과표현방법에지속적으로영향을받고있으며, 초현실주의의패션이소비자들의개성과심미성을만족시킬수있는고부가가치의패션산업으로성장할수있기를기대한다. Abstract This research observes the works of the surrealists and suggests the possibilities of applying such spiritual nature that transcend time into making both creative and distinctive fashion images. After such examination, expressions of surrealism is applied to fashion by unsuitable elements, distortions by modifications of the shape, and optical illusion created by the visual deception method. As far as the combination of arts that represents techniques of different expressions in the past, surrealism came along and offered new possibilities in developing creative designs. Surrealism pursed general perceptions by revealing the world of unconsciousness through human liberation. Through the paintings of surrealist artists, creative ideas of the modern fashion have been suggested and there was a possibility of applying the combination of such paintings and design into making both unique and creative fashion images. The modern fashion is constantly being affected by surrealistic influence and expression methods and surrealistic fashion is expected to develop as high-value fashion that satisfy individuality and aesthetic appeal. Keywords : Surrealism, a Work of Art & Expressive Technique, Present Fashion 주제어 : 초현실주의, 예술작품과표현기법, 현대패션 - 368 -
1. 서론현대패션은시대적인표현기법을반영하는예술의결합을통해고정된관념을탈피하고개성과독창적인창의성을반영하고있다. 20세기에접어들면서초현실주의는무의식의세계를밝힘으로써인간을해방시키고다양한디자인개발에가능성을제시하였다. 패션과예술의결합은우리의삶과예술이자연스럽게결합되는계기가되고인체위에표출되는예술의한부분으로써예술원리와형식미의원리에의해창출된다. 패션에접목된예술로는대표적으로창조적발상에근원을둔초현실주의가 1920년대를거쳐 1930년대에대두되었으며원래순수예술에서출발했지만다른어떤예술보다도상업미술과패션계에끼친영향은크다 ( 박진수, 2003). 이에초현실주의는무의식이라는잠제의식영역에서기존의예술형식과는차별화되어자유로운표현과창조의가능성을넓힌다는점에서볼때개성을표현하는데적합하다고본다. 초현실주의는모든것을부정하면서도모든것에대해가능성을열어두는모호하고역설적인현대사회의예술적코드와부합된다. 현대사회가추구하는일탈성, 차별성, 자아개성, 새로운가치의추구는초현실주의를한세기가넘는시간을광범위한영역에서그영향력을발휘하게한다 ( 김승아, 2010). 초현실주의패션은 1930년대엘자스키아파렐리 (Elsa Schiaparelli) 에의해등장한후현대패션에지속적으로영향을미쳐많은디자이너에의해재현되었다 (Helen h. Brockman, 1965). 또한초현실주의예술가들이패션분야에참여함으로써패션디자인분야뿐아니라패션잡지와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디스플레이, 패션사진분야등다양한분야에서밀접한관계를나타내었다. 초현실주의패션에는디자이너의창조적가치와개성이중요시되며소비자들의욕구를충족할수있도록패션산업에서는중요성을가진다. 미래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을보여주는초현실주의패션은현대패션에많은영감을제공한중요한예술양식이며창의적인패션디자인개발의기초자료를제공한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 김윤, 2013; 최해주, 2002). 본연구에서는초현실주의의개념을패션에적용한우연, 환상, 환영, 꿈과리얼리티를결합해작품세계를펼친초현실주의작가들을연구하고, 그들작품의특성인아이디어의창의적발상에의한방법으로써그들의작품중주요기법인데페이즈망 (Depaysement) 기법과오브제 (Objet) 기법등주제의다양성뿐만아니라작품을표현하는다양한표현기법들을분류하여그이미지를현대적인패션디자인과연관하여분석하고자한다. 이로써예술과현대패션과의관계 를통해기존의획일화된패션에서벗어나고새롭고독창적인감각으로패션의다양화와개성을보여주고자하는데그목적이있다. 이에대한연구의방법으로는이론적배경의문헌연구와초현실주의작품의분석을위하여국내단행본, 학술지, 인터넷자료와현대패션사례연구를위해국내패션정보사이트인삼성디자인넷, 퍼스트뷰코리아를통하여분석하였다. 2. 이론적고찰 2. 1. 초현실주의배경초현실주의는미술사조중의하나로써 1920년대프랑스에서일어난예술운동으로, 초현실적이고비합리적인자유로운상상을추구하는미술이며, 1980년대에많은디자이너에의해재현된다는점에서의미있는사조이다. 초현실주의는 1917년시인기욤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linaire) 에의해사용되어졌으며, 쉬르레알리즘 (Surrealism) 이라고도한다. 쉬르레알리즘의 쉬르 (Sur)' 는 위 ( 上 ) 라는의미를가진접두어이며 레알리즘 (realism)' 은 사실주의 이라는의미로레알리즘위에있는더진실한현실, 즉인간의정신을지배하는무의식의세계를의미한다 ( 유예지, 2002). 현실과비현실을연결시키는고리로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의정신분석의영향을받아, 무의식의세계와꿈의세계의표현을지향하는 20세기의문학, 예술사조로이성 ( 理性 ) 의지배를받지않는공상과환상의세계를중요시한다. 시와정신분석학적인기법들의영향을강조하며프로이트의무의식이론에서찾고자하였다 (Yuonne Duplessis, 1983; 박지혜, 2007; 삼성디자인넷 ). 회화와조각의복잡한기법들은순수한자동기술법에의해불완전하기때문에최소한어느정도의의식적인작업을필요로한다. 하지만초현실주의는꿈의공간의단순한재생산이고, 논리적으로서로상관이없는대상들을암시적으로나란히놓아꿈의특정한감성적특질을전달한다는차이점이있다. 따라서초현실주의는이성적인질서의조화를표현하기보다는상징적소재를복식에접목하여복식의기존의개념에대한도전하는역설적인형식이나내용을표현한것이다. 2. 2. 초현실주의문화적변천초현실주의의출현은변화와혁신에종래의가치관이무너지면서새로운질서와가치관을정립해야하는시대에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여예술전반은물론사회전체에큰영향을미치게되었다 (Cants, 2005). - 369 -
초현실주의의근본뿌리는입체주의 ( 입체파 ) 운동이다. 20 세기의예술운동속에서야수파나표현주의이상으로, 입체주의는혁신적인공간의식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야수파나표현주의가원색주의를택하고강렬한감정표현을주체로하였다면, 입체주의는종래의회화를부정하는순수한이념화 ( 理念化 ) 만을시도한운동이었다 ( 네이버지식백과 ). 초현실주의양식은 1930년대에생성된후 1980년대에많은디자이너에의해현재까지재현되고있는의미있는사조이다. 현대예술의전위적흐름에가장큰영향을끼친초현실주의의태동원인으로다다와상징주의를들수있다. 다다는이성중심의서양세계에반기를든반이성적인운동으로반사회적, 반도덕적, 반예술적이념으로시작하여전유럽으로전파되었다. 다다이즘은반예술적정신에입각하여모든것을부정하려는데에서오는악순환에서초현실주의이념이구체화되어나타난것은 1924년브르통에의한 초현실주의선언 에서부터이다. 초현실주의적예술의원천은무의식의영역에서정신활동을윤리적, 이성적, 도덕적, 미학적인모든억압에서자유로움을추구하는무의식의세계이다 ( 이은영, 2006). 초현실주의는합리주의와실증주의적인사고에대한반동으로다다이즘과프로이드의정신분석학의영향을받은예술운동이전개되었으며, 추상미술과함께가장중요한예술사조로 20세기미술에많은영향을미쳤다. 예술에있어서초현실주의는현실과는다른무의식의세계를나타내기위해환상적인소재사용과색다른구성을하여의식의전환이분명히나타나기시작하였다. 초현실주의자들은인간의무의식의세계, 꿈, 환각등의경험을바탕으로리얼리티 (reality) 즉현실성에대한새로운욕구를창조하였다. 2. 3. 초현실주의작품과패션아트초현실주의작품은인간의내면세계를표현하는예술의한형태로인간의무의식혹은잠재의식에의한상상의세계와결부시켜예술의새로운가능성을시도하였다. 또한인간의내면속의순수함과또다른현실세계인무의식의세계를현대인들에게자신의내면을볼수있는기회를제공해주었다 ( 박지혜, 2007). 초현실주의의큰특징은억압된본능을표현하고자하는욕구에서인간의진정한자유추구에주목적을둔것이라할수있다. 프랑스를중심으로일어난전위적인문학, 예술운동인초현실주의는예술로나타났다. 현대미술의전위적인흐름이라고할수있는팝아트, 추상표현등에큰영향을끼치게되었다. 또한초현실주의는예술의한유파를지향한것이아니라전통적사실주의예술을부정하고상상적공간, 비현실적공간을중시하는공간의식을형성하였으며, 20세기의환상예술의형상이나타나게되었다. 벨기 에의초현실주의자인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의작품에서큰바위덩어리를공중에띄어놓거나, 낮이밤으로변해있는등정신의전위 ( 데페이즈망 -dépaysement) 를볼수있으며, 초현실주의최대의표현기능이라고말할수있다 ( 김윤민,1991; 이은영, 2006). 현대의패션아트는여러유형으로발전하면서기존의사회규범과마찰로인하여예술표현의방편으로패션이도구로이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패션에초현실주의는분리할수없는사상이며패션아트라는실험적인형식의창작행위는의미와지속적인사고와조형의실험을수반하며전개된표현방법이다. 중절모에코트차림의신사가떼로등장하는 [ 그림 1] 은데페이즈망기법을이용하여착시효과를주었다. 패션아트에는무의식상태에서의상징적인미래의조형을제안하거나과장된환상의표현으로새로움을제시하는순수한예술의사고의개념이며, 패션아트의초현실주의표현에는공포, 쾌락죽음, 퇴폐, 혹은형이상학적사고등의주제를인간의유희적본능인유머와위트를이용하여사회적으로공론화한작품을볼수있다. [ 그림 1] René Magritte, Golconde 1953 출처 : 한국사전연구사,1998 2. 4. 르네마그리트와살바도르달리의작품세계현대패션에서디자이너들이가장많은초현실주의기법과특징들을차용하는대표적인작가로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와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를들을수있다. 2.4.1. 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르네마그리트 (ReneMagritte, 1898~1967) 는초현실적인작품을많이남긴벨기에의작가이며, 1920년중반까지미래주의와입체주의성향의작품을묘사하였다. 조르조데키리코 (Giorgio de Chirico, 1888.7.10~1978.11.20) 의영향을받아초현실주의적인자신만의개성이두드러지는작품들을제작하였다. 마그리트는초현실주의의자동주의기법을부정하고, 평범한사실주의기법으로새로운초현실주의방법을발명했기때문에초현실주의자들중에서도독특하게평가받는다. 그는다른초현실주의자들과는차별되게프로이트식의세계에대한경험에는무관심과현실의신비에관심을집중 - 370 -
하였다. 처음에는키리코풍의괴상한물체나인간과의만남의풍경을묘사하였다. 1920년대에는 [ 그림 2] 와같은사막에서땅에뿌리도박지않은채구름의높이까지성장해서생존해있는오아시스라는작품과 [ 그림 3] 에보여지듯이사람의인체의일부인눈과하늘의비정상적인대립에의한만남으로사물들이가지는관계성을마치다른사물같이경계없이보여준다. 1936년부터는고립된물체자체의불가사의한힘에의한독특한세계의이미지를보이는기법을사용하였으며, 팝아트에영향을받았다. 오브제와오브제를결합하여구성하며, 기존의사물을왜곡, 변형시켜사물의일상적이미지를거의왜곡시키지않고정확히묘사하여결합하였다. 그는주로무생물의생물화, 생물의무기물화, 해부학적경이등으로주변에있는대상들을사실적으로묘사하고전혀다른요소들을작품안에배치하는방식인데페이즈망 (depaysement) 기법을이용하여작품화하였다 ( 양초롱, 2007; 두규희, 1997). 마그리트는데페이즈망기법을통해현실이면의세계를보여주고자하였으며, 고정관념으로부터우리를개방시켜주었다. 그의작품들은주로신비한분위기와고정관념을벗어나는소재와구조, 발상의전환등의특징과우리가일상적으로생각하는모든것들을새로운시선으로바라보게했다 ( 이지연, 2011). [ 그림 4] 는살아있는진정한예술이라는것을의미하는것으로써양복을빠져나와온몸이머리로변하여공중에떠있는상태를그린것이다. [ 그림 5] 는사과위에작은테이블을얹어놓은데페이즈망기법을이용한상상력있는작품으로사람들의인식에의문을던진다. 이와같은초현실주의적창조적영감에대한연구는디자이너들에게자유로운표현과창조의길을제시해주고예술적원천을연구하는것은우리시대의중요한예술적의미를가진다 ( 김승아, 2010). 2.4.2.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2004년초현실주의작가인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탄생 100주년전시작품들이선보여졌다. 달리는 20세기를대표하는초현실주의의대가인세계적아티스트로서순수미술과응용미술, 전위적인대중문화전반에서오늘날까지막강한영향력을발휘하고있다. 프로이트의영향으로무의식의세계를작품에도입한 편집증적비판방법 으로한존재나사물이다른이미지로보일수있는이중영상기법으로극대화하였다. [ 그림 6] 은스페인내란이일어나기 6개월전에제작한작품으로같은혈육이다투고싸우는내란의상황을잘묘사하고있다. 달리의내면적상상력이회화, 조각등순수미술에서부터가구, 패션, 보석디자인, 영화등대중문화까지모든장르와시대를이룬다. 달리의대표작품중의 꿈과환상 은달리의작품전반에일관되게흐르고있는중요한주제로서, [ 그림 7] 에서보이는것처럼 녹아내리는시계 와같은대표적이미지를조각작품을통해보여준다. 달리는자신의내면세계, 곧꿈이진정한존재표현이라고생각하며, 꿈과환상의세계를재현하는데몰두하였다. [ 그림 8] 조각은하나의공예품에불과하다는것으로인간이선택하는대로채워져야할용량을지닌것이자공간을지닌단지상자임에불과하다고상기시킨다. 인체를위한낮의옷과밤의옷이라는제목의 [ 그림 9] 는반대되는상황설정으로옷안의육체를가시화하고있다 ( 가재창, 1993). [ 그림 10] 은침대에눕지않고특이한자세와불완전한상태로낮잠을즐겼다는작가를떠올리게한다. 살바도르달리의전시회의오프닝이벤트로 [ 그림 11] 에서와같이초현실주의패션쇼에서는국내유명디자이너들이달리의작품으로부터영감을받아서제작하였다. [ 그림 2] René Magritte, The Oasis 1925-27 [ 그림 3] René Magritte, The false Mirror 19 출처 : 삼성디자인넷 [ 그림 6] Salvador Dali, Premonition of civil War,1931 출처 : 가재창, 1993 [ 그림 7] Salvador Dali, The persistence of memory ( 달리의기억의고집 ), 1936 출처 : 세계미술대전집 4,1986 [ 그림 4] René Magritte, The Art of Living 1967 [ 그림 5] René Magritte, The Beautiful Relations 1964 출처 : 삼성디자인넷, 퍼스트뷰코리아 - 371 -
되어서일정한윤곽도없는선의자유스러움과다양한변화가순수한창작성을띠고있는것이특징이다. 특히미로는순수한무의식의상태에서물방울이튀는듯한채색된얼룩들을화폭에작품화하였으며, 원형적인추상, 율동적인리듬을가진부호나기호에가까운형체를독자적인조형언어로만들어자발적인표현을하였다. [ 그림 8] Venus de Milo of the Drawers, 1936 출처 : 가재창, 1993 [ 그림 9] Salvador Dali, Night & Day Clothes of Body 1936 출처 : 패션, 문화를말하다, 2012 [ 그림 10] Salvador Dali, Sleep 1937 출처 : 삼성디자인넷 3.1.2. 프로타주 (frottage) 에른스트가 1925년여름에마루의바닥에얼룩을보고있다가환각이생긴다는것을깨닫고발견한기법이다. 나무파편이나나뭇잎위에종이를대고연필을문질러그림이떠오르게하는수법을말한다. [ 그림13] 은프로타주를통해다른이미지를형상화시켜화면구성을하였다. 3. 초현실주의와패션 [ 그림 11] 달리테마패션쇼 (2004) 출처 : 삼성디자인넷 3.1.3.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도기나유리기구등에특수한종이에그린그림을옮겨서염색하는기법이다. 회화에서는미끄러운성질의종이에물감을칠하고접었다가피고, 또는다른종이를그위에대고눌렀다가뗄때생기는우연한효과를작품에이용한것을의미한다. [ 그림 14] 는데칼코마니의형태의대칭적구도를갖는화면의특성을차용해작품의의미를역설적으로전달하는작품이다. 3. 1. 초현실주의조형성과표현기법 초현실주의작품기법에는자동기술법 (Automatism), 프로타주 (Frottage),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위치전환법 ( 데페이즈망, Depaysement), 레이요그램 ( Rayogram), 콜라주 (Collage), 오브제 (Objet) 의도입등이있다. 초현실주의는서로다른두가지양상의특색과사실적초현실주의와추상적초현실주의로분류한다. 초현실주의작품에서나타난사실적표현은그형상성이이전에존재했던사실주의방식이아니라데페이즈망이라고하는서로관계없는형상들의연결이나현실에서불가능한형상이미지의결합을통해현실에서불가능한정서나감정, 사고를전달하는것이다. 또한패션에있어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은이질적요소의도입혹은정상적인위치전환으로인한전치, 형태의변형으로인한왜곡, 눈속임기법으로시각의착각을이용한착시등의방법이있다. 3.1.1. 자동기술법 (Automatism) 오토마티즘은무의식의세계를작품에투영하려는초현실주의의의도를나타낸대표적기법으로, 가능한의식 ( 고정관념, 이성들의영향 ) 이배제된상태에서손에서자발적으로흘러나오는움직임과형태를작품화한것이다 [ 그림 12]. 오토마티즘 (Automatism) 에서처럼유기적추상, 대상성이무시되고작가의정신상태, 마음의상태가자체대상이 [ 그림 12] 자동기술법 (Automatism) Andre Masson, Automatic Drawing, 1924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 1&aid=0003094442 [ 그림 13] 프로타주 (frottage), Max Ernst Paris Dream 1925 출처 : http://news1.kr/articles/?2067079 [ 그림 14]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출처 : http://news1.kr/articles/?2067079 3.1.4. 위치전환법 ( 데페이즈망, Depaysement) 초현실주의세계에서는낯익은특정물체를뜻하지않은 전혀관계없는장소에놓음으로써꿈속에서밖에없는화 면을구성하여이는심리적충격뿐아니라보는사람의마 음속깊이잠재해있는무의식의세계를해방시키는역할 을한다. 또한동일한화면에모순되거나대립되는요소들 을결합시켜, 시각적충격과신비감을불러일으킨다. 데페이즈망기법을사용한가장유명한작가는르네마그 리트인데, 이기법을그의예술의핵심이라고말해도무방 할것이다. 1920 년대당시자동기술법 (Automatism) 을사용 해앙드레브르통 (Ander Breton) 등초현실주의자들이작품 을추상처럼제작했던것과는다르게, 마그리트는눈에익 - 372 -
숙한사과, 돌, 새, 벨, 담배파이프등의사물을같은화면에연관되게배치하는 ' 특이하고재미있는결합 ' 을주로사용했다 ( 한국경제, 2007). 에른스트 (Ernst) 는콜라주에의한데페이즈망적표현방법을구사하여입체파의단순한조형적효과를콜라주에의존하지않고레디메이드 (ready-made) 가가진본래의의미와목적을전혀새로운관념을불러일으키도록창안하였다 ( 삼성디자인넷 ). 그가사용한방법은의도적인왜곡으로인한딱딱한물체의부드러운변형, 팔다리나다른기관의기형적확대, 하나의이미지가이중적기능을하는더블이미지 (double image) 등의형태를취하고있다 [ 그림 15] 는마그리트의작품으로써우산위에물이담겨진유리컵이있음으로인해낯설음을가져다준다. 환상이나공상을통해 3차원이나 4차원의의미를오브제에부여하여인간과사물과의관계를새롭게재조명하고있다 ( 삼성디자인넷 ). 오브제라는단어는일반적으로물건, 물체, 객체등의이미지를지닌프랑스어이다. 예술과관련없는물건이나그부분을본래의일상적용도에서떼어내어보는사람에게잠재된욕망이나환상을불러일으키게하는상징적기능의물체나의미를말한다. 따라서 [ 그림 18] 의전화기는통화를위한수단이라는용도를상실한채작품으로써미술관에전시되어있고, 수화기가놓여있어야할자리에바닷가재가있다. 이처럼예술과전혀관계없는사물이재료가되어관람객의잠재된욕망을자극하면 ' 오브제 ' 로불린다. 초현실주의자들중달리가즐겨사용한대표적오브제에는시계가있다. 3.1.5. 레이요그램 ( Rayogram) [ 그림 16] 은카메라를사용하지않고직접감광재료위 에물체를얹어만들어지는명암속에서추상적사진을찍 은것이다. 포토그램과같은것으로미국의초현실주의자인 만레이 (Man Ray) 가 1923 년블룸 (Bloom) 의잡지 4 월호 표지에발표하면서이명칭을붙였다 3.1.6. 콜라주 (Collage) 화면에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등여 러가지물질을붙여구성하는기법으로전혀다른물체와 조합하여새로운현실을만들어비유적, 연상적, 상징적효 과의방법으로사용한다. 에른스트는 1919 년부터초현실주 의적인콜라주작품을시도하였으며, 그의작품은잡지, 카 탈로그, 삽화등의그림을부분적으로오려재배치하여부 의식속에잠재되어있는환상의세계를일깨운다. [ 그림 17] 은 1924 년 두어린이가나이팅게일에놀랐다 의작품으로 문짝, 손잡이등의사물을콜라주하여초현실주의사상에 부합되는이미지의세계를창조하였다. [ 그림 15] 위치전환법 ( 데페이즈망, Depaysement) René Magritte, Hegel's Holiday, 1958 출처 : http://blog.daum.net/hjandej/5940851 [ 그림 16] 레이요그램 ( Rayogram), Man Ray Rayogram 출처 : http://blog.naver.com/rather_hs?redirect=log&logno=60034523595 [ 그림 17] 콜라주 (Collage) Max Ernst, 두어린이가나이팅게일에놀랐다, 1924 출처 : http://blog.daum.net/okeum/15597415 [ 그림 18] Salvador Dali Lobster Telephone, 1936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4849&cid=46720&categoryid=46854 3. 2. 초현실주의가패션에미친영향 초현실주의와패션은 1920 년대초반에발전하기시작하 면서디자이너들은주로위트, 환상과공상으로부터영감을 받았다. 억압된본능을표현하고자하는욕구에서출발해 상상력이나환각을통해무의식을표출하는방식으로나타 났으며, 현대미술의전위적인흐름과복식에큰영향을미 쳤다. 현대패션디자이너들은초현실주의적표현방법을 창의적인작품에활용해왔으며, 초현실적양식의패션은 전위적이고혁신적이며새로운충격을주는의상으로평가 되고있다. 살바도르달리외여러작가들의작품에서볼수있는 사실적초현실주의의주된표현기법인 오브제 를사용하 는위치전환법으로앞의형태가뒤로향한다든지속옷의 형태가겉으로나타나는모습으로복식에두드러지게사용 되었다. 즉기존의질서나법칙에순응하는표현이아닌, 이와는상반되는표현을통해복식에또하나의기본개념 을형성하였다 [ 그림 19], [ 그림 20]. 3.1.7 오브제 (Objet) 오브제는전형적인초현실주의적창작물이다. 초현실주의 는현대미술에오브제를도입하여인간의잠재의식속에 - 373 -
[ 그림 19] 크리스찬디올의초현실주의에서영감을얻은패션쇼 [ 그림 20] 장폴골티에의초현실주의에서영감을얻은패션쇼 출처 : 퍼스트뷰코리아 초현실주의에나타난이념과조형적특성은다양한표현 양식에따른형태와의미로현대복식에표현되었다. 기존 의획일화된복식에서탈피하여새롭고전위적인감각으로 복식과예술의조화에새로운가능성을제시하였다 ( 삼성디 자인넷 ). 즉무의식에서출발하여, 영감으로발전하며, 영감 과이성또는의식이만나형상화시각화하는것이다. 기 억과무의식은서로결합하여변형되는특징을가지며, 이 것은왜곡의심리적인원인과관계가깊다. 이는기억이무 의식에살아있다가과거, 현재, 미래가혼합되어변형된 형태로나타나며, 이렇게변형된기억은예전의순수기억 이아닌과거, 현재, 미래의의미가 변형된새로운형태이 며, 인간의무의식은이러한작용을돕는왜곡된심리의원 천을제공한다 ( 김민지, 간호섭 2013). 초현실주의예술은패션에중요한모티브가되고있으며, 디자이너의창조적의지와자유로운표현과다채로운개성 이실험정신을통해그표현영역을확대시키고있다 ( 김혜영, 1991). [ 그림 21] 은오프닝세레모니와마그리트의작품을콜라보레이션한작업으로마그리트의회화작품들을의상에반영하였다. 서랍처럼보이는포켓, 주머니가달린테일러슈트, 갈비뼈 모자, 구두모자와같은시각적인놀라운형태를보여준다. 그녀의가장유명한색상은쇼킹핑크 (Shocking Pink) 였다. 첫번째성공은초현실주의의기법인트롱프뢰이유 (Trompe l'oeil) 에의한니트웨어 (Knit-Wear), 목둘레를장식 한백색의보우 (Bow) 타이와검정색의대비를이룬스웨터 가패션계에선풍을일으킨후, 대담한디자인의모티브, 선, 색채의환상적이고진위적이었다. 그녀의가장유명한 작품은초현실주의의대표화가인살바도르달리와공동 작업한 [ 그림 22] 에서보여지는것과같이트롱프뢰이유를 프린트한이브닝가운드레스 (1938) 와 Shoe hat(1937) 이다. 스키아파렐리는오브제를활용한위치전환법을복식에두 드러지게나타낸것으로유명하며, 손, 눈과입술등의신 체일부를독립시켜응용하기도하였다 ( 삼성디자인넷, 퍼스 트뷰코리아 ). [ 그림 22] Shoe hat, evening cape,sunburst on a shocking pin(1937,1938) 출처 : 삼성디자인넷, 퍼스트뷰코리아 트롱프뢰이유의눈속임기법은미술양식의독창적표현 기법으로써창의성을추구하는현대패션에지속적인영향 과상상력으로 [ 그림 23] 의라코스테폴로셔츠의의상은초 현실주의를적용한아이템이다 ( 삼성디자인넷 ). [ 그림 21] 오프닝세레모니와마그리트의작품의콜라보레이션출처 : http://lhjrd061.blog.me/220018285151 초현실주의작가후안미로 (Joan Miro) 는 1930 년도 어린 아이들의유희 의무대의상디자인으로작품과의상의만남 을제작한작가로장식미술분야에도자기만의특유한조 형표현으로그의모든내면을작품에표현하였다 ( 장은숙, 2002). 초현실주의의대표적디자이너인엘자스키아파렐리 (Elsa Scheaparelli) 는초현실주의예술을자신의의상과결 합시켜매우독창적인작품으로우아하고건축미가흐르는 야외복의창작은환상을표현하였다. 허리를끌어안은거대 한손을수놓은드레스, 살색의손톱모양을그려넣은장 갑,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의작품에서영감을얻은 [ 그림 23] 라코스테의폴로셔츠 출처 : 삼성디자인넷 빅터앤롤프 (Viktor & Rolf) 의작업은항상뒤집어진작 품을묘사한다 [ 그림 24]. [ 그림 24] Viktor& Rolf 2007 F/W 출처 : 삼성디자인넷 - 374 -
그들은 Selfridge 백화점이벤트로샵의윈도우를위아래 가거꾸로된형태로디자인하였다 ( 삼성디자인넷 ). 또한초 현실주의패션은의상이라는조형적인최종작품만을의미 하는것이아니라최종결과물을선보이는공간자체를포 함시킨다는점에서의상에속한공간과상황, 연출등범위 의한계를없애고진보된양상을보이고있다 ( 김윤, 2013). 현대디자이너들이인간내면에잠재해있는무의식의표 출을위해초현실주의양식을의상에표현해내고있다는 점으로볼때, 현대패션은초현실주의적영감과표현방법 에지속적으로영향을받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 그림 25] 침구용품, [ 그림 26] 왕관을쓴사람의얼굴, [ 그림 27] 뿔, [ 그림 28] 반쪽웨딩드레스와턱시도, [ 그림 29] 오토바이를 통해마그리트와달리가작품에사용하였던데페이즈망과 오브제를활용한패션디자인으로볼수있다. 4. 결론 [ 그림 25] Viktor & Rolf Paris 2005 FW [ 그림 26] Castelbajac Paris 2009 SS 출처 : 삼성디자인넷, 퍼스트뷰코리아 [ 그림 27] It's a Jungle Out There 알렉산더맥퀸 97-98 F/W collection 출처 :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 그림 28] 베르나르페리스가디자인한웨딩드레스출처 : 가재창, 1993 [ 그림 29] 웨스턴 을테마로한 Thierry Mugler 의초현실주의출처 : 가재창, 1993 초현실주의는제 1 차세계대전이후 1924 년부터제 2 차세 계대전발발직후까지약 20 년동안프랑스를중심으로 일어난예술운동이다. 이성의지배를거부하고비합리적인 것, 의식아래의세계를표현하는예술혁신운동이다. 과 거와는전혀다른무의식의세계또는꿈의세계를표현하 면서등장하게되었다. 현대패션은시대적인표현기법을반영하는예술의결합 을통해고정된관념을탈피하고개성과독창적인창의성을반영하고있으며, 패션의흐름은꾸준히예술과함께변화하였다. 예술사조를통해현대패션디자이너들은아이디어발상에있어창의적인사고의영향을받았다. 이는패션과예술이갖는선, 면, 색채등의조형적요소들이일치하기때문일것이다. 패션과시대적인표현기법을반영하는예술의결합에서창의적디자인의개발에가능성을준시대적배경으로등장한초현실주의는인간을해방시키고억압되어왔던무의식의세계를밝혀인간에대한총체적인식을추구하고자하였다. 이에대한연구의방법으로는이론적배경의문헌연구와초현실주의작품의분석을위하여국내단행본, 학술지, 인터넷자료와현대패션사례연구를위해국내패션정보사이트인삼성디자인넷, 퍼스트뷰코리아를통하여분석하였다. 이에본연구는예술사조들중에초현실주의를선정하여초현실주의작가들의예술작품의표현기법들을살펴보고이를현대의상에접목한사례들과연관하여분석하였다. 초현실주의예술작품의다양한모티브를제공한작가들의예술작품을통해작품세계와표현기법, 초현실주의작품들과패션과의상호연관성을살펴본결과, 패션에있어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은이질적요소의도입혹은정상적인위치전환으로인한전치, 형태의변형으로인한왜곡, 눈속임기법으로시각의착각을이용한착시의방법이있다. 초현실주의기법과특징들을차용하는대표적인작가로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는미래주의와입체주의성향의작품을묘사하였으며, 초현실주의의자동주의기법을부정하고, 사실주의기법으로초현실주의자들중에서도독특하게평가받았다.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는프로이트의영향으로무의식의세계를작품에도입한 편집증적비판방법 으로한존재나사물이다른이미지로보일수있는이중영상기법으로극대화하였다. 초현실주의적인표현기법을디자인, 모티브, 선, 예술적인색체표현은초현실주의의미술과연결하여창의적인작품에응용하였으며, 예술계에는초현실주의가 1920년대와 1930년대에걸쳐큐비즘 (Cubism) 과같은회화의발전과는달리초현실주의는창조적, 진위적이었으며패션계에서도상당한영향력을발휘하였다. 현대패션은초현실주의적영감과표현방법에지속적으로영향을받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초현실주의의강력한무기인에로티시즘의시작도현재에큰영향을미쳤다고할수있다. 초현실주의작가의작품을통해시대를초월하는현대패션연구에독창적인아이디어를제시, 회화와패션이접목하여창의적이고차별화된패션이미지로응용가능성이있음을알수있었다. 현대패션디자이너들은인간내면에잠재해있는초현실주의의기법들은현대패션뿐만아니라미래의패션에도소비자들의개성과 - 375 -
심미성을만족시킬수있는고부가가치의패션산업으로성장할수있기를기대한다. 후속연구에서는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와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작품을통하여인간의심리표현과무의식의세계를독창적인아이디어로소비자감성에반영한차별화된패션이미지를의상디자인에접목하여연구하고자한다. 참고문헌 - 가재창 (1993). 패션디자인발상트레이닝 2. 서울 : 정은도서. - 김민지, 간호섭 (2013). 신체왜곡패션에관한연구 : 초현실주의 ( 超現實主義 ) 조형성을중심으로.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17(5), 75. - 김승아 (2010). 21세기패션스타일링에나타난초현실주의표현기법,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윤 (2013).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13(3), 58. - 김윤민 (1991). 초현실주의조형성과 21세기복식디자인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혜영 (1991). 초현실주의회화와이념을응용한의상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두규희 (1997). 르네마그리트작품을통한초현실주의복식의내적의미고찰에관한연구. 경일대학교論文集, 14(1). - 박지혜 (2007). 초현실주의작품을통한상징성연구 -본인작품을중심으로-, 충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 박진수 (2003). 데페이즈망기법을이용한패션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세계미술대전집 4, (1986) 서울 : 동아출판사. - 양초롱 (2007). 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의회화연구. 조선대학교조형미술연구소.. 조형미술논문집, 7(1), 57-58. - 유예지 (2002). 1930년대초현실주의회화에서나타난상상표현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이은영 (2006). 패션과예술의현대적시각. 배재대학교출판부. - 이재정, 박신미 (2012). 패션, 문화를말하다, 서울 : 예경. - 이지연 (2011). 르네마그리트회화의이미지를응용한패션디자인연구 : 데페이즈망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장은숙 (2002). Joan Miro의초현실주의회화작품을응용한복식디자인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2(1), 45-60. - 최해주 (2002). 초현실주의패션의조형성에관한연구 Elsa Schiaparelli 의작품을중심으로, 한성대학교의상디자인학과교내연구. - 한국사전연구사 (1998). 미술대사전 ( 용어편 ),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2011, 158. - Cants H(2005). Surrealism. NY:National Academy Museum. - Helen h. Brockman (1965). The Theory of Fashion Design : John Wiley & Sons Inc. 71. - Yuonne duplessis, 조한경역 (1983). 초현실주의. 서울 : 탐구당, 152. - 네이버지식백과, 초현실주의. (2015.05.1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16363&cid= 40942&categoryId=32856 - 한국경제, 데페이즈망. (2007.01.1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 aid=2007011610121 - 뉴스1, 프로타주. (2015.01.28), http://news1.kr/articles/?2067079 - 연합뉴스, 오토마티즘. (2010.01.2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 LSD&mid=sec&sid1=103&oid=001&aid=0003094442 - 헤겔의휴일 - 르네마그리트. (2008.11.03), http://blog.daum.net/hjandej/5940851 - 레이요그램과솔라리제이션 - 만레이 (Man Ray). (2007.02.18), http://blog.naver.com/rather_hs?redirect =Log&logNo=60034523595 - 질서에의요구. (2008.10.16), http://blog.daum.net/okeum/15597415 - 오브제의변형. (2015.05.17), http://www.peaceone.net/heart/art/magritte/gallery/ gallery02.php - 오프닝세레모니 x 르네마그리뜨. (2014.06.02), http://lhjrd061.blog.me/220018285151 - 네이버지식백과, 바닷가재전화기. (2015.05.1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4849&cid=46 720&categoryId=46854 - 삼성패션연구소.. (2015.04.20), http://www.samsungdesign.net - 퍼스트뷰코리아. (2015.04.22), http://www.firstviewkorea.com - 3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