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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5 No.2 (2015) pp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이진윤 홍익대학교디자인공예학과박사 요약 이논문은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과방법을활용하여드레스디자인을하는데목적이있다. 연구의목적을위해서드레스의등장과특성을시대별로고찰하였으며, 선행연구를통해서드레스의디자인적의의를이해하고초현실주의가패션에활용된표현기법으로드레스디자인을하고자했다. 초현실주의회화를통한표현기법은크게추상적초현실주의와사실적초현실주의로분류되며, 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와같은표현기법들이있다. 초현실주의가패션에나타난표현기법으로는외부와내부의차용과전치, 형태의변형및과장등의왜곡, 드로잉및소재실루엣에의한착시가있다. 특히이연구의영감이된그리핀 & 사비네소설에실려있는일러스트에서는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 콜라주등다양한초현실주의의시각적표현기법들이동시에적용되고있다. 패션에나타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중인체의전치효과로표현된그리핀 & 사비네소설내의인체드로잉작품을활용하여표현되었으며, 실루엣에의한착시효과로드레스와재킷을함께이용한드레이핑으로디자인하였다. 특히작품제작에서데님소재에마치워싱가공으로표현된것처럼보이지만, 레이저로가공을하여워싱으로는표현할수없는프린트로된것처럼사실적인표현을함으로써전치효과와소재의착시효과를동시에표현하였다. 데님재킷드레스의디자인과제작표현방법은다양한패션아이템에대한적용이가능하고, 드레스와재킷을함께드레이핑된디자인은창의적인패턴교육과독창적인디자인개발에기여하는데의의가있다고할수있다. 주제어 : 드레이핑, 이브닝드레스, 표현기법, 초현실주의, 착시 접수일 : 2015 년 5 월 5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5 년 5 월 17 일, 게재확정일 : 2015 년 5 월 21 일교신저자 : 이진윤, Leejeanyoun@naver.com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I. 서론 현대사회는시대적변화에따라평범함과대중적인것보다는개성있고차별화된아름다움을추구하면서자신의감성을충족시키고자한다. 그런감성의충족은현실의피곤함을벗어나꿈과환상을통해서상상하고현실에서벗어나고자한다. 그런이유로초현실주의는사람들의내면적공포와정신적허무를위로하기위해서등장하며현실세계의도피처로꿈과무의식세계를지향했으며패션영역에서의활동도활발히일어난다. 이러한초현실주의정신과패션은 20세기전반에걸쳐꾸준히회자되었고, 현대패션에있어서도중요한트렌드로자리매김하고있다. 특히이브닝드레스는낮의실용적이고기능적인의복형태와구분되어, 환상성과섹시한매력으로여성의아름다움을가장잘표현할수있는아이템이다. 최근국내외연예인들이각종영화제시상식의상과대중적인파티문화의정착으로드레스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특히여성들은평생에단한번입는웨딩드레스에대한환상을가지고있고, 단하루는가장아름다운신부의모습을보여주고자많은비용을지불하고고가의드레스를대여하고구입하기도한다. 이에본연구는초현실주의근본적인목적인형식과주제로부터탈피하고저항하면서상상력을풍부하게하고현실에대한인식을확장하고자하는목적을환상성을포함한이브닝드레스디자인을하고자한다. 그러기위해사적고찰을통해드레스의시대적변천과정을고찰하여드레스의개념과특징을분석하고자하며, 초현실주의작품을통해서표현된기법과패션에사용된표현방법을알아보고자한다. 특히초현실주의영감으로입체패턴인드레이핑을이용해패턴제작하고디자인과작품제작을하고자한다. 연구의방법으로는복식미학, 복식사및각종패션관련이론적연구를통해서 드레스에변천과정의실례를문헌조사하고분석하여드레스의개념과특성을분석한다. 그리고디자인의영감으로초현실주의회화작품을통한초현실주의의개념및표현기법을알아보고초현실주의가활용된패션의사례를통해다양한표현방법을알아보고자했다. 또드레이핑을활용하여초현실주의를표현한디자인을하고, 작품을제작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로이브닝드레스의역사적고찰은패션전문서적, 학회논문및 100 Dresses 메트로폴리탄뮤지움오브아트 (The Metopolitan of Museum of Art) 에서실제전시작품으로조사하였으며, 표기는수석디자이너의이름대신브랜드의이름으로표기를하였다. 초현실주의의개념및작품에대한해석은표현기법을중심으로했으며, 영감의원천이된닉벤톡의비주얼소설그리핀 & 사비네내의편지와엽서의그림또한초현실주의표현기법을중심으로해석하고분석하고자했다. 본연구는다양한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과독창적인패턴개발을통해산업현장과디자인패턴교육분야에도움을주고자하는데의의를두고있다. Ⅱ. 일반적고찰 1. 용어정의이브닝드레스 (evening dress) 는밤의정장으로야회복이라고도하며, 사전적의미는밤의파티나극장관람등에착용되고가슴이나등어깨를노출시킨디자인이라하였다. 또한호화로운소재를사용하여만들기도했으며, 예전에는소매가없는것을원칙으로하였다. 그리고길이도끌릴정도로긴것이보통이었으나짧게만드는경우도있다. 1) 이브닝드레스를또는이브닝가운 (evening gown) 이라고한다. 일반적으로는벨트나띠를매지않

3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는길고헐렁한겉옷ㆍ상의를말하는데여러가지의미가있다. 모든타입의여성용드레스를포함하며포멀드레스나화려한디자인의드레스를가리킬때가많다. 이를테면이브닝파티용의드레스를이브닝가운, 신부가입는드레스를웨딩가운또는브라이들가운이라고한다. 또한 18세기초두의프랑스의화가와토 (Jean Antoine Watteau, ) 가그린로코코시대의드레스, 와토가운도있다. 이경우의가운은단이끌리는정도의길이라도반드시헐렁한실루엣의것은아니다 2). 이브닝드레스는낮의실용적이고기능적인의복의형태와구분되어, 환상성과성적매력을표현하는아이템이다. 전통적으로길이가긴형태이며은폐와전략적인노출로착용자의매력을극대화하는데중점을둔다. 그래서이연구에서는이브닝드레스와이브닝가운을같은용어로사용한다. 일찍이 1920년대미국학자에밀리포스트 (Emilly Post) 는이브닝드레스를분류하면서, 디너드레스, 볼드레스, 인포멀디너드레스, 티가운 (tea gown) 등으로구분한바있으며 3), 칵테일드레스는티가운에기원 4) 을둔것이다. 이브닝드레스에속한드레스는여러가지가있다. 볼드레스 (ball dress) 는야간파티에나갈때치장하는이브닝드레스의일종이고화려한분위기를내도록디자인된것이다. 디너드레스는저녁시간에만찬회나연극관람등에입는옷으로포멀드레스보다약식이고, 길이는긴것이보통이나평상복처럼짧은것도많고, 대부분소매가달려있어몸의노출도정식이브닝드레스보다덜한것이다. 5) 티가운은이브닝에집에서접대하기위해적당한복장으로서 19세기말진화한비예식적인이브닝드레스이다. 반면에로브데콜떼 (robe delcolletee) 는프랑스어로데콜테는 옷깃을넓게트다 란뜻이며네크라인을크게트고목덜미나앞가슴을드러낸정장용이브닝드레스이고이브닝드레스중에서도가장장식적인복장이다. 6) 칵테일드레스 (cocktail dress) 는칵테일파티때입는옷이며, 파티는저녁부터밤에걸쳐열림으로드레스보다는화려하고포멀드레스만큼은호화롭지않은것이다. 프랑스어로로브드콕텔 (robe de cocktail) 이라고부른다. 2. 드레스의등장과특징이브닝드레스라는용어는 17세기말경유럽살롱문화시기에처음사용하였으며이브닝드레스라는단어의의미는그때의데이드레스 (day dress) 와구분할수있는독특한특성이별로없었다. 7) 게다가이브닝드레스의독특한특징이형성된정확한시기는복식사에기록되어있지않다. 8) 하지만 19세기중반쯤빅토리아시대에밤의사교장소에신체를많이노출한드레스를입게되고개방적인옷차림에대한관념이생기면서이브닝드레스의특성이형성되었다고간주할수있다. 19세기 1870년대이후버슬스타일과 S자형스타일은여성가슴과엉덩이곡선을강조하여 1877 년에걸쳐버슬이사라졌다가 1880년대부터스커트의강조점이엉덩이쪽으로점차옮겨지게되었다 < 그림 1>. 9) 1885년에는엉덩이가거의직각이될정도로돌출되는절정기를맞이하였다 < 그림 2>. 1988년에는아워글라스실루엣 (hourglass silhouette) 이되면서돌출되었던큰버슬은크기가약화되고, 소매와어깨의장식으로형태를부풀려주었다 < 그림 3>. 1900년대에는인체의곡선을강조하며가슴은앞으로내밀게되는 < 그림 4> 와같이 S-커브스타일로바뀌게되었다. 폴쁘아레 (Paul Poiret) 는아내를위해서코르셋이없는드레스를만들어파리여성들의의상이바뀌게되었다. 마리아노포트니 (Mariano Fortuny) 는엠파이어튜닉스타일로서코르셋이사라진형태로허리선이바스트라인 (bust line) 으로올라갔고, 스커트는스트레이트롱실루엣으로이루어져있다 < 그림 5>. 10) 그이후폴쁘아레는구조적으로도심플하고스커트는앞과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 그림 1> 1880 ( 출처 : 100 Dresses, 2010, p.40) < 그림 2> ( 출처 : 100 Dresses, p.42) < 그림 3> house of Worth, ( 출처 : 100 Dresses, 2010, p.48) < 그림 4> Callot Soeurs, ( 출처 : 100 Dresses, 2010, p.54) < 그림 5> Mariano Fortuny, ( 출처 : 100 Dresses, 2010, p.60) < 그림 6> Paul Poiret, ( 출처 : 100 Dresses, 2010, p.65) < 그림 7> Chanel, ( 출처 : 100 Dresses, 2010, p.71) < 그림 8> Louisboulanger, ( 출처 : 100 Dresses, 2010, p.77) 뒤의두장의패턴과하나의소재로만들어져현대적인이브닝드레스디자인의시초가된디자인이다 < 그림 6>. 또한샤넬은 1920년대에메탈릭레이스와비즈장식으로이브닝드레스의혁신적인디자인을했다 < 그림 7>. 루이스볼랭거 (Louiseboulanger) 의댄스드레스는깊게파인브이넥라인 (v-neckline) 과스카프로연출했으며허리라인을알수없게직선라인에깃털로덮인스커트부분에연결하여댄스드레스를디자인하여현대적인구조를가진디자인을했다 < 그림 8>. 초현실주의가패션에반영된드레스들이나타나고 < 그림 9>, 1939 년에는슬림앤롱 (slim&long) 스타일로등이많이파지고바이어스로재단된드레스 < 그림 10> 가나타났다. 1947년자크패스 (Jacques Fath) 는보닝 (boning) 이들어간코르셋 (corset) 이아래의쉘핑크새틴 (shell pink satin) 을허리에서눌러엘리건트 (elegant) 한드레스를만들었다 < 그림 11>. 1940년대디올 (Dior) 의뉴룩의영향으로드레스는스커트의길이가길고플레어가많은글래머러스한드레스가나타났다 < 그림 12>. Madame Gres는바이어스방향으로손으로직접플리츠를만들어바디컨셔스 (body conscious) 한이브닝가운을만들었다 < 그림 13>. 1960년대는활동적이고단순한스타일과함께관능적인스타일이유행하여크리스토퍼발렌시아가 (Cristobal Balenciaga) 는미래적이고활동적인디자인을플라밍고드레스에영감을받아디자인했다 < 그림 14>. 1970년대는스트리트 (street) 의영향을받아실험적이고이국적인이미지와형태가다양하게시도되었으며, 이국적인형태와직물자수를표현한입생노랑드레스가그예다 < 그림 15>. 1987년크리스찬라크로와 (Christian Lacroix) 는파투 (Patou) 의손으로소재를구기듯볼륨을스커트에만들어프린지나비딩 (beading) 을하지않아도

5 초현실주의를 활용한 드레스 디자인 연구 <그림 9> Chanel, F/W (출처: 100 Dresses, 2010, p.91) <그림 10> Madeleine Vionnet, 1938 S/S (출처: 100 Dresses, 2010, p.93) <그림 11> Jacques Fath, 1947 S/S (출처: 100 Dresses, 2010, p.111) <그림 12> Christan Dior, F/W (출처: 100 Dresses, 2010, p.115) <그림 13> Madame Gres, 1954 F/W (출처: 100 Dresses, 2010, p.124) <그림 14> Cristobal Balenciaga, F/W (출처: 100 Dresses, 2010, p.136) <그림 15> Yves Saint Laurent, F/W (출처: 100 Dresses, 2010, p.163) <그림 16> Christian Lacroix, 1987 F/W (출처: 100 Dresses, 2010, p.172) 효과적인 이브닝 가운을 만들었다<그림 16>. 이어를 넣은 코르셋 탑과 연결하여 마치 굴이 움 1990년대에는 많은 아티스트들이 콜레보레이션 직이는 것처럼 바이얼런트 액션(violent action)을 (collaboration)하면서 다양한 형태와 컬러가 프린트 만들어내는 드레스를 만들었다<그림 19>. 2005년 된 작품들에 영향을 받았다. 그 중 베르사체 요지 야마모토는 마담 그레(Madame Gres)에 영감 (Versace)는 팝아트와 초현실주의 독특한 매력으로 을 받아 실크 주름으로 만든 부조조각을 연상시키 베르사체의 로고와 앤디워홀(Andy Warhol)의 시대 는 아방가르드한 드레스를 만들었다<그림 20>. 빅 의 아이콘인 마를린 먼로(Marilyn Monroe)와 제임 토리아시대 때부터 현재까지 드레스는 다양한 테 스 딘(James Dean)의 얼굴을 프린트한 작품에 영향 마와 소재, 형태를 가지고 발전해 오고 있다. 을 받은 이브닝드레스를 만들기도 했다<그림 17>. 1995년도 탐 포드(Tom ford)의 구찌(Gucci)컬렉 3. 드레스 디자인의 선행연구 및 디자인적 의의 션에서는 실크 저지(jersey)로 1930년도의 할스톤 (Halston)의 영향으로 옆 사이드를 컷아웃(cutout)하 현대에는 다양한 놀이문화와 함께 파티문화가 여 토르소가 보이게 섹시한 이미지의 이브닝드레 스를 만들어 탐 포드의 에스테틱(aesthetic)을 만들 기도 했다<그림 18>. 2003년 알렉산더 맥퀸은 아 이보리(Ivory) 실크 오간자를 반복적으로 레이어를 두면서 겹쳐 쌓아 만든 Oyster" 볼륨 스커트에 와 과거와는 달리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드레 스는 남이 입지 않는 자기만의 개성이 뚜렷해야 하며 더불어 여성의 아름다움을 가장 극대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그러므로 여성들의 패션은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 그림 17> Gianni Versace, 1991 S/S ( 출처 : 100 Dresses, 2010, p.185) < 그림 18> Gucci, S/S ( 출처 : 100 Dresses, 2010, p.1995) < 그림 19> Alexander McQueen, 2003 S/S ( 출처 : 100 Dresses, 2010, p.211) < 그림 20> Yohji Yamamoto, 2005 S/S ( 출처 : 100 Dresses, 2010, p.213) 드레스의다양한연구와독창적인디자인개발을통해서현대여성들의다양한아름다움에대한욕구충족과더불어드레스시장에도움을주고자한다. 이에드레스에관한선행연구를살펴보면, 김기례 (2002) 11) 는현대패션에나타난블랙드레스의이미지변화에관한연구에서블랙드레스는실루엣에서단순형밀착형, 노출형세가지의형태와무광택소재, 투명소재, 광택소재로분류되는디자인의특징을가지며, 관능성, 단순성, 여성성, 현대성, 금욕성 5개로집약했다. 1920년대부터현재까지시대의유행을반영하며다양한소재와형태가재창조되며변화라는패션의특징속에서도여성복의클래식으로자리잡고있다고했다. 김미정 (2005) 은파티의상을위한패션디자인연구에서파티의종류에따라착용된의상의특징을분석하여파티의상브랜드에디자인의지표로삼고자했다. 차민경 (2011) 12) 은한국전통문양을응용한드레스디자인개발로한국전통문양, 동물문양, 식물문양, 자연산수문양, 인물문양, 문자문양, 기하문양으로분류하고이런문양을활용한레드카펫드레스를제작을통해 21세기한국패션문화의우수성을알리고, 한국의세계화에이바지하고자했다. 전미진 (2014) 13) 은가변적웨딩드레스디자인제품개발과디자인의도입으로웨딩업계에형태가확정된완성품으로디자인해온업계의고정관 념을깨고다양성, 경제성, 참신성등의장점을웨딩문화와부자재소품산업에트랜드로제안하고자했다. 김희근 조규화 (2000) 14) 는바이어스드레이핑디자인연구로바이어스드레이핑의구성방법및특성을연구하여소재의질감을살리고, 내재적인에로티시즘, 최초로여성에게부드러운원단과몸을감싸는케이프를제공, 다양한장식적요소와해체와의재구성으로포스트모더니즘적양상으로바이어스드레이핑의방법론을제시하였다. 김순분 (2007) 15) 은 1950년대 Dior 드레스의재해석과드레이핑을통한패턴설계로디올디자인의구성적특징을분석하고재해석하여패션트랜드를가미한원피스드레스디자인을개발하여실제생산에유용하게활용될수있게하고자연구하였다. 한수연 김소영 (2008) 16) 현대패션에나타난이브닝드레스의미적특성에서는이브닝드레스의사적고찰을통해서이브닝드레스의미적특성으로사치성, 관능성, 역사성, 이국성, 실험성을도출해냈으며, 특히발렌티노이브닝드레스로실증적분석을한결과프레퍼쉬크 (flapper chic), 새틴사이렌 (satin siren), 페미닌아이딜 (femine Ideal), 프리덤 & 판타지 (freedom & fantacy), 포스트모던글래머러스 (postmodern glamourous) 로유형을나누었다. 드레스에관한바이어스패턴, 한국적인이미지를활용한디자인, 미적분석등다양한부분에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다양한연구의실질적인적용과

7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이론에집중된연구에본연구는실질적이고독창적인디자인으로창의력있는패턴의개발로작품에직접응용, 활용하고자한다. Ⅲ. 초현실주의를활용한디자인설계 1. 초현실주의개념과특성 초현실주의에서보여주고자하는환상과꿈에대한표현은드레스가가지는환상성과섹시미와닮아있다. 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에대한특징은패션의기존질서와고정관념의해체에서출발된다. 패션의구조나구성에대한경험지각과시각의항상성, 복식의착장질서나방법에대한과거경험을바탕으로인지하고있는또다른현실과의괴리에서오는사고의혼란을야기한다. 일상적이지않은것, 익숙하지않은것들을통해뭔지모를낯설음과의외성을느끼고이는사고의혼란으로이어진다. 초현실주의회화나작품은문학만큼시각적효과를위하여인간의다양한감정중억압되어있었거나이성의지배를받지않는잠재의식들을가능한솔직하게표현하려는많은시도가있었다. 특히초현실주의화가들의작품을살펴볼 때한양식안에서서로다른양상의특색을발견할수있는데 W 하프먼 (W Halfman) 은추상적초현실주의와사실적초현실주의로분류하고있다 17). 추상적초현실주의는오토마티즘 (automatism) 수법을이용하여반의식상태에서의강한내적율동을선과형태로표현하여그위에채색된색감을가해더욱풍부한연상작용을불러일으켜준다. 호안미로 (Juan Miro)< 그림 21> 와입스탱 (Yves Tanguy)< 그림 22> 이선호한오토마티즘에의한추상주의양식이다. 18) 반면사실적초현실주의경향은사진과같이정밀하고아주실질적인현상을표현한다. 다시말해서현실세계에서는조화될수없고양립할수없는것이함께병존하는환상세계는오브제 (objet) 도입, 무의식적짜맞춤, 의식적으로우연성을불러모으는수법, 형태는없는데영상을일으키는수법등으로꿈의세계를제시하려고한다. 19)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그림 23>, 막에른스트 (Max Ernst)< 그림 24> 를대표로한화가들이정확한사실주의양식으로묘사한기묘하고환상적인꿈의형상으로대표된다. 스페인화가살바도르달리는아주섬세하고도치밀하며기묘하게과장된표현으로비현실의세계를현실처럼보이도록하는그의회화는회화가단지아름다워야만한다는기존의틀을과감히깨버렸 < 그림 21> Sun, woman and Bird, Juan Miro, 1972 ( 출처 : Juan Miro, 1995, p.59) < 그림 22> Multiplication of the Arcs(1954) Yves Tanguy, The museum of Modern Art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161) < 그림 23> Woman with a Head of Roses, (1935), Salvador Dali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m, 1987, p.90)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 그림 24> Plates from Fiat modes, pereat ars, Max Ernst(1919)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161) < 그림 25> Birth of the Day, Paul Delvaux(1897)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161) < 그림 26> three Gold Mouth, Two and one, Valentien Hugo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84) < 그림 27> Homage to Mack Sennett(1934) Rene Magartte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75) 으며그속에서진짜꿈의세계로생생하게경험하는것같은착각을유도한다. 초현실주의회화의대표적인표현기법은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로나눌수있다. 오토마티즘은무의식세계를작품에표현하려는초현실주의의대표적인기법이며현실을넘어서서무의식의세계에도달하려는의도로이러한우연과같은비논리적인통찰은초현실주의가지향하는적극적인방식이다. 20) 작가로는호안미로, 입탱과같은최초의초현실주의미술가가있다. 데페이즈망은프랑스어사전에의하면 낯설음, 낮선느낌, 환경의변화, 기분전환 을뜻한다 21). 원래 추방, 떠나다 등의뜻으로전위법으로번역된다. 초현실주의에서대상사이에이상하고낯선관계를설정하는것을말한다 22). 화면에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등여러가지물질을붙여구성하는기법 < 그림 25> 으로초현실주의작품에서도기성품에손질을가하지않고전혀엉뚱한물체끼리조합시킴 < 그림 26> 으로써별개의새로운현실을만들어비유적, 연상적, 상징적효과를유발하는방법으로쓰인다 < 그림 27>. 콜라주는풀로 붙이다, 바르다 라는뜻의프랑스어로콜레 (coller) 에서유래된말이다. 프로타주 (frottage) 는나무조각, 돌, 헝겊등울퉁불퉁한물건위에종이를놓고, 연필이나숯으로문질 러서독특한형태의모양을얻어내는기법이다. 23)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는 그대로옮기다 의뜻인프랑스어데칼케르와 다시정리함 ' 이란뜻의마니 (manie) 의합성어로전사법으로번역된다. 일반적인작업과정으로종이위에무늬를전사시키는방법이다. 2. 그리핀 & 사비네작품분석초현실주의의표현방법을가지고있는로맨스와미스터리, 환상의비주얼소설인닉벤톡의그리핀 & 사비네의책에서영감을받았다. 그는화가이자일러스트레이터이며작가이며팝 업소설의창시자인그는 1949년영국에서태어나현재캐나다벤쿠버의한섬에서지내고있다. 이책의제목인두주인공즉런던에사는젊은화가그린핀은사비네라는여인을만난적이없다. 그러나그녀는그리핀의예술작품과정신을투명한물속처럼알고있다. 서로의이상하고야릇한편지의왕래가시작되면서로맨스, 미스터리, 그리고초현실주의예술작품을함께표현하고소설이다. 화려한색깔과빛나는그림, 그리고영감에찬창조물과풍경을담고있는편지와엽서들이책속에있다. 이런내용조차초현실주의에서보는이로하여금상상을만들어내는것처럼이책역시그러하다

9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그림 28> 닉벤톡 ( 출처 : 그리핀 & 사비네, 1993, p.8) < 그림 29> 닉벤톡 ( 출처 : 그리핀 & 사비네, 1993, p.10) < 그림 30> 닉벤톡 ( 출처 : 그리핀 & 사비네,1993, p.16) 초현실주의의다양한표현기법을다루고있는비주얼소설그리핀 & 사비네 24) 를영감으로작품을분석하고자한다. 데페이즈망의표현기법으로호숫가에화이트셔츠와테일러드칼라롱재킷을입고있는남자의머리엔모자쓴동물말의얼굴로표현해이질적인콜라주의오브제를사용하고있다. 25) 호수위에불상의얼굴이놓여져있기도하고, 바나나, 파리, 꽃등전혀연관성이없는물건과일상용품의이동으로인해낯선환경의느낌을표현하고있다 < 그림 28>. 반면에콜라주의방법으로미색과베이지색의종이를찢어서붙이고그위에사람의모습인지기린의모습인지새인지모를일체의이성에통제나미적도덕적배려에서벗어나펜이가는대로쓴결과물이다 < 그림 29>. 사비네스트로헴남태평양 시크몬제도카티에사서함 1F 라고타자글씨체로쓰여진이엽서의그림은남성의피노키오처럼긴코가물고기의입에물려져있다. 이런데페이즈망의표현기법으로가장원초적인감성은인식을통한주위환기를도모하고자했다. 또한우표를붙여스탬프를찍어콜라주표현기법을이용하기도했다 < 그림 30>. 특히 < 그림 31> 은호안미로가신문이나다양한소재를콜라주의기법으로배경을만들기도한것처럼이작품역시콜라주로양쪽에진한아이보리컬러로붙이고알수없는식물동물그리고인간의모습을함께표현 하고그런표현이마치무아지경속에서자발적으로나타난텍스트, 이미지로인해오토마티즘의표현기법으로초현실주의를표현하고있다. 그렇지만중심에놓여있는여자의누드드로잉은인체내부의뼈나핏줄근육을부위별로표현하고심장그리고여자의자궁의모습을곰의코와얼굴로표현하기도했다. 이런표현기법은사물들을본래의용도와기능, 의미에서이탈시켜그것이놓여질수없는또는표현되어질수없는것을표현함으로인해새로운초현실적인환상을창조하는데데페이즈망을표현하기도했다. 이런초현실주의메시지를담은작품들이엽서위에표현되어있고, 이런작품이담겨져있는봉투위의그림또한형체를알수없는생선의머리를사람의얼굴과붙여놓기도했고, 트랜치코트를입은노루의모습을그려놓기도했다 < 그림 32>. 또다른편지봉투에는남자의머리정수에서개의얼굴을내밀고있는모습을그려놓기도했다. 이렇게초현실주의표현기법으로활용된닉벤톡의그리핀 & 사비네의비주얼소설의엽서및편지봉투의그림을통해서표현방법을알아본결과살바도르달리와같이단지하나의표현기법으로만표현한것이아니라여러기법을동시에사용하기도하여초현실주의의다채로운표현기법을활용하였다 < 그림 33>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2호 (2015.6) <그림 31> 닉 벤톡 (출처: 그리핀&사비네,1993, p.15) <그림 32> 닉 벤톡 (출처: 그리핀&사비네, 1993, p.22) <그림 33> 닉 벤톡 (출처: 그리핀&사비네, 1993, p.21) <표 1> 그리핀 & 사비네에 활용된 초현실주의 회화의 표현기법 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 복합적인 표현 다다콜라주의 오브제 사물의 대상성+꿈 무의식의 이질성 무의식의 그림과 사실적인 여인상을 함께 표현 대표작품 인스피레이션 표현방법 대표작가 다다의 우연의 법칙+자동연상법 기호, 부호등의 형체의 원형을 구 자연물의 이동 현하려고 한 추상적 조형언어 관계없는 일상용품의 이동 꿈의 이미지를 이용한 심리적 자 인체부위의 이탈 및 이동 동기술 관계없는 공간적 이동 Hoan Miro, Yves Tanguy, Max Ernst, Salvador Dali Max Ernst, Paul Delvaux Rene Magritte, Valentien Hugo, Salvador Dali 그리핀&사비네에 활용된 초현실주의 회화의 표 현기법과 연관하여 <표 1>로 정리해 보았다. 사진과 같은 정밀함과 형체를 알 수 없는 추상적 조형언어를 함께 표현 Salvador Dali 적으로 패션에 활용된 것은 1930년 디자이너 엘자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halleli)를 기점으로 나타 나기 시작했으며 초기 초현실주의 화가와의 공동 2. 초현실주의를 활용한 패션의 조형적 시도 작업을 주로 하거나 회화의 이미지를 직접 그대로 패션에 옮겨오는 작업이었다<그림 34>.26) 초현실주의는 세계대전과 대공항의 암울한 사 스키아파렐리에 의해 시작된 초현실주의 패션 회적 분위기에서 탄생했다. 시각적인 자극과 환상 은 입 생 노랑, 존 갈리아노, 빅터 앤 롤프, 막 제 을 제시하는 초현실주의는 차갑고 냉정한 이성을 이콥스, 랑방, 모스키노 등의 디자이너로 확대된 벗어나길 원하는 대중에게 지지를 받았다. 이런 다. 스키아파렐리는 흰색 레이온 이브닝 가운에 작업들은 순수 회화가 의복에 표현됨으로써 순수 벨트를 한 것처럼 스커트는 마치 스커트에 여러 미술의 개념의 확대라는 점에 초현실주의가 본격 겹의 자락이 있는 것처럼 페인팅을 해서 착시효과

11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그림 34> Schiaparelli ( 출처 : Shocking Schiaparelli, 2004, p.143) < 그림 35> Comme des Garcon, 2005 F/W ( 출처 : < 그림 36> Viktor &Rolf, 2014 S/S, ( 출처 : < 그림 37> Viktor &Rolf, 2014 S/S ( 출처 : < 그림 38> Martin Margiela, 1996 S/S ( 출처 : FASHION, 2002,p.677) < 그림 39> Elsa Schiaparelli ( 출처 : Shocking Schiaparelli, 2004 p.143) < 그림 40> Junya Watanabe, 2003 F/W ( 출처 : < 그림 41> Martin Margiela, 1998 S/S ( 출처 : FASHION, 2002, p.676) 를일으킨다 < 그림 34>. 이작품에영감을받아꼼데가르송은실크새틴에디지털프린트로마치스키아파렐리가한것처럼커튼의자락이겹쳐지는플리츠의이미지를디지털프린트로나염하여마치그런주름이있는것처럼선적드로잉에의한착시효과를일으키는디자인을하였다 < 그림 35>. 발레리나의스커트에헴라인에주름잡힌러플무늬를살색 PVC에프린트 < 그림 36> 하여착시효과를표현하고있다 < 그림 37>. 마틴마르지엘라는스웨터의니트조직을실크새틴에디지털프린터 (Photographic-print style) 로프린트해서마치니트웨어 (Knit texture) 를입은것처럼착시를일으키게했다 < 그림 38>. 스키아파렐리는사람의머리카락처럼보이는원숭이털을이용해상체에사용하여인체의내부에서의위치변화로전치를표현하였다 < 그림 39>. 준야와타나베 (Junya Watanabe) 는모델의헤어컬러와같은인조금발머리카락을연장하여바닥에끌리게늘어뜨려신체부위간의전치로초현실주의를표현하였다 < 그림 40>. 마틴마르지엘라는재킷의표현에있어암홀의앞으로이동하여봉제의과정후에프레스로눌러플랫 (flat) 하게표현하였다표현방법과봉제의메커니즘으로인한착시효과로입었을때는입체적인효과를보인다 < 그림 41>. 디올의존갈리노는테일러드재킷을베스트와함께패턴의조작으로디자인하여착시효과를일으키는재킷을디자인하였다 < 그림 42>. 빅터앤롤프는영어로 NO단어를회색캐시미어코트 3-D 로앞몸판에입체적으로형상화되게문자의전치효과로표현하고있다 < 그림 43>. 메리카트란쵸 (Mary Katrantzou) 는꽃무늬가있는러시아의고급스런달걀공예품 (Fabergé egg), 중국도자기 (Ming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2호 (2015.6) <그림 42> Dior (출처: Vogue Nippon, July, 2007, p.304) <그림 43> Viktor&Rolf, F/W 2008 (출처: <그림 44> Mary katrantzou, 2011 F/W, London (출처: <그림 45> Givenchy Couture, 1999 F/W (출처: FASHION, 2002, p.608) <그림 46> Schiaparelli (출처: Shocking Schiaparelli, 2004, p.143) <그림 47> Marc Jacobs, 1986 (출처: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90) <그림 48> Marc Jacobs, 2008 S/S, New York (출처: <그림 49> Mary Katrantzou, 2012 F/W (출처: The Print Revolution, 2013, p.128) vases)를 더 사실적으로 포토그래픽 프린트와 더불 로 지우개 달려있는 연필을 사실적으로 포토그래 어 형태를 만들어 표현했다<그림 44>. 알렉산더 픽 프린트를 활용하여 팝아트의 원천으로 차용하 맥퀸의 지방시 컬렉션에서 보인 가죽으로 여자 토 여 표현했다<그림 49>. 꼼 데 가르송은 인체의 과 르소길이의 상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마치 장하면서 보따리와 같은 일상용품의 도입을 통해 바디를 그대로 노출한 것과 같은 착시를 일으킨다 인체의 과장을 통한 왜곡과 전치를 함께 표현하고 <그림 45>.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 있다<그림 50>. 은 스키아파렐리<그림 46>의 패션에 대한 존경심 위빙(weaving) 전등갓을 헤어로 사용하여 다양 에 의해 디자이너 막 제이콥스는 손으로 허리를 한 오브제의 차용하여 초현실주의의 이미지를 표 감싸고 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실제 사람의 손을 현했다<그림 51>. 인체 내부에서의 전치를 활용하 활용하여 착시 효과를 표현하고 있다<그림 47>. 여 재키 카플란(Jacques Kaplan)의 코트위에 인체를 그리고 최근 컬렉션에서는 펌프스 슈즈의 힐 페인팅<그림 52>하거나 이세이 미야께와 같이 포 (heels of pumps)이 힐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토 스크린으로 인체의 위아래를 마치 데칼코마니 발의 볼로부터 시작해서 형태의 변형으로 익살스 처럼 표현하기도 했다<그림 53>. 럽고 왜곡된 표현을 하고 있다<그림 48>. 메리 카 초현실주의 패션은 오브제의 정신분석학적인 트란쵸는 한국 초현실주의 작가 홍경택의 영감으 상징성과 내적의미를 바탕으로 인체의 내 외부의

13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그림 50> Comme des Garcon, 2015 F/W ( 출처 : < 그림 51> Alexander Mcqueen, 2009 F/W ( 출처 : < 그림 52> Body coat, 1960 ( 출처 : Fashion and Surrealism, 1987, p.68) < 그림 53> Pleats Please ( 출처 : Marie Claire Japan, November 1996.) < 표 2> 초현실주의패션의표현기법및방법 표현기법데페이즈망 ( 오브제와비오브제의이동 ) 오토마티즘 ( 형태변형에의한왜곡 ) 오토마티즘과데페이즈망의표현 표현방법차용 외부오브제의도입을통한전치-일상용품, 자연물의전치전치 인체내부에서의전치-복식품목간, 신체부위간의전치왜곡 형태의변형, 과장, 강조, 삭제, 중첩에의한왜곡 선적드로잉에의한착시 소재를응용한착시착시 표현메커니즘에의한착시 실루엣에의한착시 차용과전치, 형태의변형과과장에의한왜곡, 실루엣과소재표현의메커니즘에의한눈속임에의한 착시 의방식으로표현된다는것을알았다. 그러나표현방식이각각구별되어사용되기도했지만착시나전치가함께사용되어경계가구분되어있는것은아니다. 초현실주의패션의표현기법및방법을 < 표 2> 와같이정리해보았다. 3.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초현실주의회화의개념및시각적표현기법을분석하고, 초현실주의가패션의표현기법으로전치, 차용, 왜곡, 착시에서패션에기존의질서와고정관념에서탈피한다는것을알게되었다. 특히이번연구에서인스피레이션이된닉벤톡의그리핀 & 사비네의소설책에서실려있는일러스트작 품을통해서오토마티즘과데페이즈망의표현기법을함께표현하여다양한방식의착시효과를표현함으로써디자인의유희와신비로운분위기를만들어낼수있으며, 특히테일러드재킷과드레스를연결한드레스디자인은재킷을어깨에걸치는코디네이션방식을새로운스타일로제안할수있다. 이책역시도기존의책과는달리엽서와편지를직접붙이고또우표를만들어붙이는콜라주의표현방법도함께사용하고있다. 특히형태나사물에형태의착시효과는다양한상상과환상을갖게한다. 이연구에서만들고자하는드레스를 < 그림 54> 에서보이는것처럼밤하늘의별빛속에여자의얼굴이속해있는것인지아니면분리된것인지착시효과를일으킨다. 따라서드레스와테일러드재킷 < 그림 55> 을함께연결시켜드레스인지테일러드재킷인지에대한기묘한착시효과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 그림 54> 착시효과 ( 출처 : 그리핀 & 사비네,1993, p.31) < 그림 55> 재킷을드레스에활용 < 그림 56> 드레이핑을활용한재킷을드레스로디자인 < 그림 57> 드레이핑을활용한재킷을드레스로디자인 < 그림 58> 칼라를뒤패널에서드레이핑 (front) < 그림 59> 칼라를뒤패널에서드레이핑 (back) < 그림 60> 칼라를뒤패널에서드레이핑 (side) 를만들어조형적시각화를형태화하고자했다 < 그림 56>. 테일러드재킷의앞라펠의오른쪽과왼쪽이있으면오른쪽만라펠을만들고왼쪽은앞가슴쪽에서드레이핑을잡아서마치재킷의여밈을겹쳐보이게입체패턴을만든다 < 그림 57>. 테일러드라펠에붙을뒤카라는뒤등판에서드레이핑 < 그림 58> 으로만들어연결시켜서평면의티셔츠에서재킷이만들어나오는착각을일으키게만들어초현실주의착시효과를표현하고자했다 < 그림 59>. 이런방법을다양하게드레이핑을활용하여칼라의시작점을여러부분으로해서뒤칼라를만들어테일러드재킷이드레스에서마치생긴것처럼다양한디자인을하였다 < 그림 60>. 더불어다양한프린트와페인팅콜라주를활용하여초현실주의표현기법을활용한 3개의디자인을 < 표 3> 과같이디자인을제시하였다. IV.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및제작 1. 디자인제시및제작 초현실주의표현기법중오토마티즘과데페이즈망의복합적으로표현된그리핀 & 사비네의작품에영감으로패션에서활용된다양한착시의효과를활용하여재킷을입은듯한드레스로디자인했다 < 표 4>. 드레이핑한테일러드칼라와숄칼라를변형해서디자인으로실루엣에의한착시효과를표현했으며, 초현실주의의착시를이용하여드레스에서테일러드칼라가연결되어보이게디자인을하였다 < 그림 61>. 드레스상체의가슴부위부터홀터넥을연상하듯드레이핑을한다. 특히이부분은테일러드의

15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표 3>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 디자인설명드레이핑앞드레이핑 ( 오른쪽, 뒤, 왼쪽 ) I 칼라를뒷판에서드레이핑으로앞테일러드라펠을고려하여착시효과표현 II 좌측드레스몸판에서홀터넥처럼목을감싸게하고우측테일러드재킷과만나게하여착시효과를표현 III 드레스좌측에서너치드라펠을만들고숄칼라재킷칼라와연결해서드레스와재킷의경계를모호하게하여착시효과표현 초현실주의표현기법키워드패션에나타난표현방식디자인에적용 오토마티즘과데페이즈망의복합적표현 < 표 4> 그리핀사비네에활용된초현실주의표현기법을디자인에적용 착시 선적드로잉에의한착시 여자의인체를묘사 소재를응용한착시 표현메커니즘에의한착시 워싱의표현을레이져번아웃으로표현 실루엣에의한착시 테일러드재킷와드레스와의연결 너치드칼라를연상하면서 < 그림 62> 과같이드레이핑한다. 또한너치드칼라에서넘어온우측은숄칼라로 < 그림 63> 처럼드레이핑한다. 머슬린으로드레이핑된패턴을종이패턴으로옮긴다. 뒤판의암홀에양쪽소매의크기가다른디자인으로두라인을잘체크한다 < 그림 64>. 드레스의앞좌측몸판의재킷라펠과칼라가만나는지 점을체크하고숄칼라와만났을때봉제를고려하여잘맞게앞평면패턴에서다시수정하여앞패턴을완성한다 < 그림 65>. 드레스의테일러드칼라와재킷의숄칼라가만나는부분의사이즐맞추고, 앞숄칼라재킷의패턴을완성한다 < 그림 66>. 특히재킷의앞패턴이있는부분과없는부분은소매의치수가다르며, 재킷의좌측부분은두장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 그림 61> 착시와전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 < 그림 62> 드레스상체에서라펠과너치드칼라드레이핑 < 그림 63> 너티드칼라에서넘어온우측은숄칼라로드레이핑 < 그림 64> 뒤패턴제작 < 그림 65> 앞패턴제작 < 그림 66> 앞숄칼라재킷앞판제작 < 그림 67> 재킷과연결되는두장소매 < 그림 68> 드레스의몸판인좌측한장소매 < 그림 69> 여자의인체를전치로사용 ( 출처 : 그리핀 & 사비네, 1993, p.16) < 그림 70> 레이저로번아웃 < 그림 71> 브라운컬러워싱 소매 < 그림 67> 와드레스의부분인좌측은타이트한한장소매 < 그림 68> 로만들었다. 초현실주의비주얼소설인그리핀 & 사비네의엽서일부분인여자누드인체그림 < 그림 69> 을프린트했다. 초현실주의의메시지를표현하기위해서데님소재를활용하여마치프린트가워싱에 의해마치그려진것처럼보이고자했다. 이런표현을위해서데님소재가진으로만들어지는워싱의메커니즘에서능직으로짠데님소재의표면을긁어내어빈티지효과를만들어내는것에착안하여진의표면을레이저로번아웃 (burn out) 시켜섬세한표현을하게한다 < 그림 70>. 번아웃된데님

17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그림 72> 드레스와테일러드라펠과칼라의착시효과 < 그림 73> 숄칼라재킷과드레스와함께표현 < 그림 74> 사실적초현실주의의여자의인체묘사 < 그림 75> 여자의인체인다리를드레스에표현 < 그림 76> 작품앞테일러드재킷과드레스를일체형으로제작한앞모습 < 그림 77> 작품옆앞몸판에서테일러드재킷으로패턴을만들고그리핀레이져로번아웃하여표현 < 그림 78> 작품뒤무당벌레를레이져로번아웃하여초현실주의표현 을어두운브라운컬러로다시오버다잉 (over dying) 하여빈티지 (vintage) 한표현의페인팅으로보이게하였다 < 그림 71>. 2. 작품제시초현실주의표현기법인오토마티즘과데페이즈망을함께사용한그리핀 & 사비네의소설내의일러스트를활용하여재킷이드레스에걸쳐진모습을작품으로만들었다. 테일러드재킷이드레스에서형성 < 그림 72> 되게하였으며, 우측드레스에서만들어진테일러드칼라는좌측재킷의숄칼라 < 그림 73> 와연결되게디자인을하였다. 그리핀 & 사비네의엽서에서보이는데페이즈망과오토마티 즘의표현기법을활용한여성누드일러스트를레이저로프린트하고워싱하여마치섬세한워싱기법으로그림을그려진것처럼표현하였다. 더불어그림의섬세한표현과빈티지함을표현하기위해서스터드 < 그림 74> 와보석으로장식하여고급스러움과회화적인느낌을주고자했다. 팔과다리를드레스에직접묘사 < 그림 75> 하여재미있는표현과더불어착시효과를내고자했다. 드레스긴스커트자락 < 그림 76> 은무당벌레를프린트하여자연에서존재하는동식물을대입 < 그림 77> 하여관찰자를환기시켜기괴하고과장된즐거움을주고자했다 < 그림 78>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V. 결론 본연구는이브닝드레스의등장과특성을분석하고, 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을활용하여독창적인디자인을하고자했다. 특히패션에있어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은이질적요소의도입혹은정상적인위치전환으로인한전치, 형태의변형으로인한왜곡, 눈속임기법으로시각의착각을이용한착시의방법이있다. 이러한패션에서의표현기법이닉벤톡의비주얼소설그리핀 & 사비네에서도형태의변형, 위치전환, 시각의착각이일어나고있다. 이러한표현기법중착시의표현기법을활용하여드레스디자인에재킷을연결하여모호한표현으로초현실주의를다양하게표현한디자인을했다. 특히드레스에서드레이핑된테일러드재킷의너치트칼라라펠의표현과숄칼라로의연결로창의적인데님드레스를디자인했다. 데님을활용한드레스에그리핀 & 사비네의일러스트와무당벌레를활용하여초현실주의가패션에서표현했던동식물의이동에의한전치의효과로표현하고, 데님을워싱하고탈색하여일러스트를표현한것처럼표현기법에의한착시효과를일으키게했다. 드레스를만든이후레이저로번아웃시켜섬세하고회화적인느낌으로착시효과를만들었다. 다양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을활용하여만든드레스로현대사회의물질의발달로인해인간내면의정신적공허를달래기위해초현실주의가표현하고자했던꿈과환상을표현했다. 더불어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을드레이핑을이용하여독창적으로만든데님드레스로인해, 창조적영감에대한연구가필요한디자이너에게자유로운표현그리고정신적만족과위안을제공할것이다. 또한이런창의력있는디자인과패턴연구는디자인산업에큰영향을미치리라기대해본다. 앞으로테일러드재킷과롱드레스가아닌원피스드레스와의접목하고진소재에한정되었지 만다양한아이템에대한접목이필요하며, 프린트에대한다채로운개발로다양한소재와접목하는시도가필요하다. 참고문헌 1) 신혜순 (2003). 현대패션용어사전, 파주 : 교문사, p )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gown), 자료검색일 Id=275166&cid=42822&categoryId= ) Alexandra, B. (2006). The Evening Dress. London: Scriptum Editions, p.21. 4) 한수연 (2008). 현대패션에나타난이브닝드레스의미적특성, 복식문화연구, 16(2), p ) 라사라교육개발원편 (2001). 패션용어사전, 서울 : 라사라패션정보, p.68. 6) 위의책, p.69. 7) Chun pung, X. (2015). 오뜨꾸뛰르컬렉션에나타난이브닝드레스의섹시룩, 경희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0. 8) 위의책 p.12. 9) 정흥숙 (1997). 서양복식문화사, 파주 : 교문사, p )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10). 100 Dresses,, New york: Yale University Press, p ) 김기례 (2002). 현대패션에나타난블랙드레스의이미지변화에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차민경 (2011). 한국전통문양을응용한레드카펫드레스디자인개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xiv. 13) 전미진 (2014). 가변적웨딩드레스디자인제품개발, 중앙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2. 14) 김희연, 조규화 (2000). 바이어스드레이핑디자인연구, 패션비즈니스저널, 4(4), pp ) 김순분 (2004) 년대 Dior 드레스의재해석과드레이핑을통한패턴설계, 한국기초조형학회, 5(4), pp ) 한수연 (2008). 현대패션에나타난이브닝드레스의미적특성, 복식문화연구, 16(2), p ) 최철 (1996). 초현실주의회화의특성에관한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Robert, A. (1994). 알기쉬운현대미술의개념풀이, 서울 : 시공사, P ) 최향숙 (1989). 초현실주의가현대패션에미친영향,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Alexandrian, S. (2003). 초현실주의미술, 서울 : 열화당, p

19 초현실주의를활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21) 네이버프랑스어사전 ( 검색어 : 데페이즈망 ), 자료검색일 &cid=42635&categoryId= ) 안연희 (1999). 현대미술사전, 서울 : 미진사, p ) 최지희 (2007). 초현실주의표현기법을이용한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에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Nick, B. (1993). 그리핀 & 사비네, 서울 : 김영사, p.1. 25) 김승아 (2010). 21 세기패션스타일링에나타난초현실주의표현기법, 단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위의책, p

2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2 호 (2015.6) A Study on the Dress Design Adapting Surrealism Lee, Jean Youn Ph.D., Dept. of Design & craft, Hongik University Abstract The study aims at designing a dress by utilizing a method and expression techniques of surrealism. To achieve a goal, research and analysis were carried out on the basis of the appearance of dress and its features according to a period, and it intended to design a dress by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dress design through preceding studies and utilizing the expression techniques of surrealism applied on fashion. Expression techniques through surrealism painting are largely divided into two types, abstract surrealism and realistic surrealism, and these include automatism, depaysement, collage, frottage, and decalcomanie expression techniques. Expression techniques of surrealism are used in fashion, as a way of transposition between inside and outside, variation and distortion of shape like exaggeration, drawing, and trompe l' oeil of material and silhouette. Especially in the illustration represented in the Griffin&Sabine s novel which inspired this study, a variety of surrealistic visual expression techniques, such as automatism, depaysement, and collage, are used simultaneously. Drawing shown in the Griffin&Sabine s work was represented through a transposition of a human body out of the expression techniques of surrealism, and draping was designed in dress and jacket through a trompe l' oeil effect. In particular it was intended to show like washing finishing on denim material, and at the same time, the laser processing was also made for more realistic expression as if it was printed. It can be said that it is meaningful as design of denim jacket dress and its expression methods can be diversely applied to various fashion items, and also an attempt for stereoscopic pattern using draping in dress and jacket would contribute to creative pattern education and innovative design development. Key word : draping, evening dress, expression techniques, surrealism, trompe l' o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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