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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제 18 권제 1 호, 2016 eissn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8, No. 1, pp (2016)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이정은 도월희 이미숙 전남대학교의류학과 / 전남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 A study of Alexander McQueen's Jacket Jeong-Eun Lee, Wol-Hee Do, and Mi-Suk Lee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Abstract : This study analyzed jackets by Alexander McQueen that have always pleased customers with traditional tailoring via every season s collection. This study categorized and then analyzed jackets by components such as silhouette, jacket length, collar, lapel,, shoulder line, and closure methods.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e study referred to photographs of 501 jackets introduced in signature brand collections by Alexander McQueen between 1996 and The analysis results on McQueen s jackets with the general components of the clothes indicated that the frequency of traditional tailoring components (such as lapels, tight s, natural shoulder lines, and a button closing method) was higher than the frequency of designs of dramatic, deconstructive patterns examined by previously-conducted research. This shows that Alexander McQueen was cognizant to the responsibilities as a tailor and the basics of tailoring when developing jacket designs. This study also confirmed how McQueen enjoyed adding exaggerated jacket design components by making various use of details that emphasize drastic shapes like the hourglass silhouette, wing collar (that covers the shoulders), peaked lapel collar, kimono, bell, crescent shoulder, and pagoda shoulder. Key words : Alexander McQueen( 알렉산더맥퀸 ), jacket( 재킷 ), tailoring( 테일러링 ), clothing construction( 의복구성 ), fashion designer( 패션디자이너 ) 1. 서론 현대는슈트만을강조하던과거와달리깔끔함과단정함을유지하면서도편안함과캐주얼화를위해슈트의대체상품으로재킷이부상하고있다 (Lee & Lee, 2014). 이러한경향은소비자들의욕구를반영시키기위해정통성을유지하기보다는보다젊은감성을부여하고, 컬러, 무늬, 소재, 실루엣이나칼라등재킷의디자인에변화를꾀하여과거와차별되는특성이나타나고있는것으로부터알수있다. 남성복재킷에서유래된여성재킷은 20세기초산업혁명과기계의발명을통한생활양식이나의식구조의변화속에서오늘날여성들의사회적활동영역의확대와유행경향에맞춰새롭게표현되어지고있다. 또한여성의사회진출이보편화되면서재킷은현대여성들에게필수적인아이템이며출근복으로 Corresponding author; Mi-Suk Lee Tel , Fax mslee145@naver.com 2016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가장많이착용되는의복중의하나로착용하는사람의라이프스타일이나이미지, 특성, 사회적지위등이그대로나타난다고볼수있다 (Jung, 2011). 현대패션계에서는독자적인스타일을표현하는런던의젊은디자이너들의활동이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는데, 이렇게되기까지는 1960년대의패션혁명과이를바탕으로등장한젊은영국출신디자이너들의스타일의영향이컸다 (Jang, 2002). 1980년대초반부터영국패션계에는젊고재능있는디자이너들의급속한성장이눈에띄기시작하였으며 (Bae, 1998), 2000 년대이후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ood),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후세인샬라얀 (Hussein Chalayan),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과같은젊은영국출신디자이너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다. 영국패션디자이너들의독창적인주제와표현형식은세계인들의주목을끌기시작하였는데, 특히, 알렉산더맥퀸은영국정통의테일러링을구현하는패턴디자이너로서엄격한테일러링과날카로운커팅을바탕으로새로운스타일을창조해내려는적극성과도전정신으로세계패션계에서주목받았다. 알렉산더맥퀸은새로운기술과문화를다각화된시선으로바라보며대중문화, 상업주의문화적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적특징을갖는다 (Kim & Lee, 2005). 지금까지알렉산더맥퀸에관한국내연구는 200년부터이 194

2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195 루어져왔으나대부분이아방가르드현상및해체주의와그로테스크적특성 (Keum, 2005; Kim, 2008; Kwon & Keum, 2008; Park, 2006; Song, 2004; Song & Park, 200) 에대한연구이거나레트로와믹스앤매치, 맥시멀리즘등작품의조형성과하이브리드경향 (Kim, 2010; Kim, 2011; Kim, 2012a; Kim & Lee, 2005; Lee & Roh, 2012; Park, 2011) 에대한연구로컬렉션에나타난디자인의조형성및미적특성에관한연구가주를이루었다. 반면에구성학적측면의연구는 2012년이후 Kim(2012b) 과 Kim and Park(201) 의연구만수행되어의복을구성하는요소에대한연구는미흡한실정이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영국의전통테일러링을재해석한대표적인디자이너로손꼽히는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을통해재킷의의복구성요소를살펴봄으로써, 그의테일러로서의재킷의형태적요소와의복구성학적요소가연도의흐름에따라어떻게변화하였는지분석하고자한다. 이를위해분석범위는알렉산더맥퀸자신의아이덴티티와개성을잘표현했다고할수있는시그니처브랜드를중심으로그의 1996년 S/S부터 년 F/ W까지의컬렉션작품에서나타난재킷을수집하여재킷의실루엣과길이의형태적요소와칼라, 소매, 어깨선, 여밈방법등의복구성학적요소를유형별로분류하고특성을살펴보았다. 이러한결과들을종합하여알렉산더맥퀸의재킷에서발견되는특징들을결론적으로제시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알렉산더맥퀸의패션경력과디자인특성 2010년 2월 11일갑작스럽게세상을떠난영국출신의패션디자이너알렉산더맥퀸의디자인은한시대에하나정도나올법한천재적인것이었다. 맥퀸은단순히패션디자이너라기보다는크리스티앙디오르 (Christian Dior) 나이브생로랑 (Yves Saint Laurent) 과같은패션계의리더였으며, 패션계에엄청난예술적영향을끼쳐패션의역할을더욱새롭게했다. 알렉산더맥퀸은새로운기술과문화를다각화된시선으로바라보며엄격한테일러링과날카로운커팅을바탕으로예술적으로나상업적인면에서정상의자리에오른디자이너이다 (Kim & Lee, 2005). 1969년 6남매중막내로태어난맥퀸은어린시절부터패션에소질을보였다. 17세에새빌로 (savile row) 에위치한앤더슨앤셰퍼드 (Anderson and Sheppard) 에서재단을배우기시작하면서신사복같은전통재단을익히고, 16세기고전의상의패턴재단도터득했는데, 이때익힌실력을그의디자인에서꾸준하게볼수있었다. 그후기브스앤호크스 (Gieces and Hawkes) 로옮겼다가엔젤스앤버먼스 (Angels and Bermans) 에서무대의상을제작했다. 맥퀸의과장된스타일이바로이때받은영향에서비롯된것임을추측할수있다. 20세에는일본디자이너코지타츠노 (Koji Tatsuno) 밑에서일하다가이탈리아 디자이너로메오질리 (Romeo Gigli) 의패턴재단사로일했다. 1992년다시런던으로돌아간맥퀸은센트럴세인트마틴칼리지오브아트대학원을다니게되었고, 졸업작품컬렉션을통해보그의전편집장인이사벨라블로 (Isabella Blow) 를만나게되었다. 이사벨라블로의도움으로맥퀸은패션업계에서자리를굳히면서도자신의재능을제대로발휘할수있었다. 맥퀸은첫번째 올해의영국디자이너상 을수상하면서 LVMH(Louis Vuitton Moet Hennessy) 의회장인베르나르아르노 (Bernard Arnault) 에게스카우트되어그의나이 27세에존갈리아노의뒤를이어프랑스지방시하우스의크리에이티브디렉터를맡게되었다. 맥퀸은 1996년부터영국패션협회 (british fashion council) 의 올해의영국디자이너상 을 4회나수상하였으며, 200년에는 CBE(commander of the british empire) 를받았고, 패션디자이너협회시상식에서 올해의세계적디자이너상 을수상할정도로탁월한재단실력의소유자이기도했다. 맞춤재단의본고장인런던의새빌로에서재단을배운그의솜씨는아방가르드한기성복컬렉션을오트쿠튀르 (haute couture) 수준으로보이게할만큼대단했다는평가를받았다 (Kristin, 2010). 알렉산더맥퀸은동시대패션의룰을깨고상업적인한계를벗어난의상과패션쇼를통해자기표현의의미뿐아니라하나의시각예술이면서동시에퍼포먼스또는프리젠테이션이될수있음을보여주었다. 비비안웨스트우드, 존갈리아노를잇는패션계의반항아이면서거침없는아이디어의소유자로자리매김한알렉산더맥퀸은비즈니스능력과예술적창의성, 완벽한테일러링을겸비한디자이너라는평을들었다. 또한대중문화, 상업주의문화적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스타일을보여주었다. 그리고이러한알렉산더맥퀸의의상과패션쇼는타고난호기심과재능이외도테일러링에대한기술, 시대복식에대한깊은이해와재현능력, 독창적인이야기를만들어냄과동시에상징적요소로의미를전달하는능력, 늘새로운것을찾고만들어내는노력이바탕이되어완성되었다고할수있다 (Baek & Bae, 2010). 또한알렉산더맥퀸은네크라인이얼굴을덮을정도로극단적으로높거나, 얼굴을받치는형태의하이네크라인처럼인체공학에바탕을둔새로운방식으로커팅을개척하고그의테일러적감성을발휘하여패턴을개발하였다 (Bolton, 2011). 그의컬렉션은다양한디자인에대한주제로진행되었는데모든컬렉션에서는그의패턴디자인으로제작된테일러드재킷이빠지지않고등장하였다 (Watt, 2012). 아트웨어를선보일때는모델의신체움직임을고려하여거대한역삼각형의텐트실루엣등을통해입체적인실루엣을나타내면서역학적움직임과동적인측면을표현하고, 의복의역동성을선보이는기능적으로도완벽한패턴디자인을구현하였다. 이러한작업방식은새로운형태의패턴디자인의개발이가능하도록하였다 (Kim & Park, 201).

3 19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1 호, 2016 년 2.2. 재킷의정의및구성요소재킷은상의의총칭으로허리에서부터엉덩이사이의길이로된겉옷으로, 대부분앞여밈으로되어있으며, 남성, 여성, 아동모두가입는의복을말한다. 스커트, 팬츠와코디네이트하여입거나블라우스, 셔츠를입은위에걸쳐입기도하는다양성있는아이템이다 (Fashion dictionary, 2006). 재킷은중세후반특히 15세기와 19세기중반에많이입었다. 남성재킷의경우는 15세기에프랑스와영국에서착용되었으며, 17세기중반까지저킨 (jerkin) 이라고불렀다. 19세기중반에는경우에따라정장코트대신으로착용되기도하였다. 여성재킷의경우는 1860년대에미국여성에의해돌먼소매가달린주아브 (zouave) 형태의상의가재킷형태로처음채택되었고, 19세기중엽인 1849년경부터재킷은베스트 (vest) 라불리는웃옷스타일과함께실용성을가지고일반시민에게보급되어오늘날슈트의상의형태를이루게되었으며, 길이도약간씩짧아지면서둥글었던앞단이각지게되었다. 이와같이원래는남성전용복이었던것이 19세기후반부터여성도입게되었다. 1857년경부터위로올라갔던칼라가전체적으로내려오고, 1865년경부터는칼라의러플이커지고어깨폭이넓어지는등부분적으로변화하면서오늘날의재킷이형성되었으며, 1870 년대의재킷은남성복의가장중요한의상의하나가되었다. 20세기에들어서는남녀겸용의재킷이많이등장하였다 (The compilation committee of fashion dictionary, 1999). 재킷은형식, 용도, 여밈등에따라그호칭이달라지며유형을나눌수있다. 본연구에서분석하고자하는재킷을구성하는요소에는재킷의실루엣 (silhouette) 과길이 (length) 와같은형태적요소, 그리고칼라 (collar) 및라펠 (lapel), 소매 (), 어깨선 (shoulder line), 여밈방식 (closure methods) 과같은의복구성학적요소가포함된다. 이를선행연구와관련문헌을참고로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실루엣은사전적의미로는그림자또는윤곽이라고말하며, 복식용어로는의복의외형, 입체적인아우트라인 (outline) 을말한다. 바스트에서웨이스트, 힙, 헴라인으로이어지는선의흐름에따라볼륨과여유량의변화와옷의길이등과맞춰서전체의실루엣을정한다. 1950년대후반에크리스티앙디오르를필두로파리컬렉션에서점차적으로새로운실루엣이제안되면서실루엣중심의패션이계속되었다. 실루엣의어원은프랑스의루이 15세시대에재무대신이었던에티엔드실루엣 (Etienne de silhouette, ) 의절약정책이풍자되어마른사람의그림자로만화가그려진것에서유래되었다. 실루엣은라인, 스타일, 룩, 셰이프, 폼등과관련하여사용되지만, 각각미묘하게다른뉘앙스로사용된다 (Fashion dictionary, 2006). 실루엣의종류로는 X형의아우어글래스 (hourglass) 실루엣, H형의스트레이트 (straight) 실루엣, A형의텐트 (tent) 실루엣, O형의벌크 (bulk) 실루엣등이있다 (Park et al., 2007). 둘째, 재킷의길이는크게세가지로분류할수있다. 허리 에서엉덩이사이의길이가일반적인재킷의길이이며, 허리선보다짧은길이의재킷은숏 (short) 재킷, 외투의성격이강하며엉덩이아래에서부터발목길이까지로길이가긴형태는롱 (long) 재킷이라고한다. 셋째, 칼라는본래원통모양의목을감는것의총칭이며, 얼굴에서가장가깝고인체최대의오목부분인목주변에위치하는것으로써디자인의중요포인트중하나이다. 스탠드 (stand) 칼라, 셔츠 (shirts) 칼라, 컨버터블 (convertible) 칼라, 롤 (roll) 칼라, 테일러드 (tailored) 칼라등이기본형이며여러디자인으로변형되어전개된다 (Fashion dictionary, 2006). 특히, 재킷에서많이쓰이는라펠 (lapel) 칼라는라펠의모양에따라클로버리프 (cloverleaf), 피시마우스 (fishmouth), 엘셰이프트 (lshaped), 너치드 (notched), 피크드 (peaked) 등으로나뉜다 (Calasibetta, 1998). 넷째, 소매는복식에서가장중요한데, 팔은인체에서다른기관에비해자유로운동작이가능한부위이면서의복전체디자인의분위기를조화시키는역할을하기때문에소매형의선택이중요하다. 소매도재킷의주요디테일중하나이며, 소매는부착방식에따라크게암홀라인에서절개를주어붙이는셋인슬리브 (set-in ) 와몸판과소매가한조각으로이어지는기모노슬리브 (kimono ) 로나눌수있고, 셋인슬리브는강조하고자하는위치에따라소매산을중심으로상단부를변형하는방식과소매부리를중심으로하단부를변형하는방식으로나눌수있다. 종류로는벨 (bell) 슬리브, 비숍 (bishop) 슬리브, 피티드 (fitted) 슬리브, 레그오브머튼 (leg of mutton) 슬리브, 파워숄더 (power shoulder) 슬리브, 퍼프 (puff) 슬리브, 턱 (tuck) 슬리브, 러플 (ruffle) 슬리브등이있다 (Fashion dictionary, 2006). 다섯째, 어깨선은의복의가장상부를형성하는실루엣의중요한구성요소이다. 어깨패드및절개를사용하여과장되거나내추럴하면서소프트한라인이되는등유행에따라여러가지형태로변화한다. 또한어깨는역사적으로인체를과장하는많은부위중위엄, 권위등을위해가장강조하고자하는지점으로인식되어왔으며, 어깨선의높낮이는의복이갖는이미지에큰역할을한다. 어깨선은일반적인높이의어깨선과어깨끝점부근에서만높이솟아올라간형태의파고다 (pagoda) 숄더, 하이 (high) 숄더, 패디드 (padded) 숄더, 퍼프 (puffed) 숄더, 빌트업 (built-up) 숄더, 앵글 (angle) 숄더등이있으며, 수평적확장을통해암홀라인과소매산을구성한것으로각진형태의어깨가형성되도록하여수평적으로넓게보이게하는방식의익스텐디드 (extended) 숄더, 프랜지 (flange) 숄더, 크레센트 (crescent) 숄더등이있다 (Fashion dictionary, 2006). 여섯째, 재킷은여밈방식에따라크게싱글브레스티드와더블브레스티드로나누어지며, 기본적인여밈방식은버튼 (button) 식여밈을사용한다. 디자인에따라서는매듭 (flog), 훅앤아이 (hook & eye), 레이싱 (lacing), 스냅 (snap), 지퍼 (zipper) 등이사용되기도한다.

4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197 Table 1. The frequency of the jacket by year Year Total N N: Numbers. 연구방법연구대상은알렉산더맥퀸이지방시디자이너로활동하면서명성을떨치기시작한 1996년 S/S 컬렉션부터알렉산더맥퀸의마지막작품으로진행된 2010~11년 F/W 컬렉션까지총 0개시즌의패션쇼에참여한알렉산더맥퀸의시그니처브랜드로한정하였고문헌자료를토대로패션정보사이트인퍼스트뷰 () 와스타일닷컴 ( 삼성디자인넷 ( 에서요건에충족되는 501장의사진자료를수집하였으며연도별재킷수는 Table 1과같다. 연구방법은디자인, 복식사, 복식미학관련서적과선행연구를통해살펴본재킷의정의와종류, 그리고재킷을이루는디테일의종류등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에나타난재킷을구성요소의종류에따라분석하였다. 본연구에서사용한재킷은한벌슈트로서의상의와단독으로서의상의가포함되지만, 풀오버 (pullover) 형과뒤여밈형태를제외한앞여밈형태로한정하였고, 재킷의길이에는제한을두지않고볼레로재킷처럼짧은길이의재킷부터발목까지오는코트형의긴길이의재킷까지모두포함하였다. 일반적으로재킷은소매가있어야하나, 테일러드재킷의느낌이강한것중소매가없는경우는재킷의변형형태로해석하여연구대상에포함하였다. 4. 결과및논의선행연구고찰을통하여분류된재킷의형태적요소와구성적요소에따른알렉산더맥퀸의재킷에대한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실루엣 Table 2.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silhouette Silhouette Bulk Hourglass Straight Tent Total S/S 22(4.4) 78(15.6) 65(1.0) 50(10.0) 215(42.9) F/W 61(12.2) 56(11.8) 74(14.8) 92(18.4) 286(57.1) Total 8(16.6) 17(27.) 19(27.7) 142(28.) 501(100.0) 알렉산더맥퀸의재킷의실루엣분석결과는 Table 2와같다. Fig. 1과같은텐트실루엣이 142벌 (28.%)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스트레이트실루엣 (Fig. 2) 이 19벌 (27.7%), 아우어글래스실루엣 (Fig. ) 이 17벌 (27.%), 벌크실루엣 (Fig. 4) 이 8벌 (16.6%) 순으로나타났다. 이처럼텐트실루엣이가장많이나타난이유는엉덩이아래부터발목길이까지의길이가긴형태의재킷이다수포함되었기때문이라고할수있으며, 아우어글래스실루엣의작품들은 Kim and Park(201) 과 Lee and Roh(2012) 의연구에서처럼, 다른디자이너들의의상보다극적형태미를표현하면서알렉산더맥퀸의상의특성을강조하고, 여성의인체를과장되게표현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었다. 연도별로살펴본결과는 Fig. 5와같다. 1996년부터컬렉션초반에는스트레이트실루엣이비교적많이사용되는것을볼수있었으나, 1998년이후로는텐트실루엣이많이사용되었고, 2001년부터다시스트레이트실루엣의사용이증가하는것을볼수있었다. 또한벌크실루엣은 200년에가장많이사용되었으며, 아우어글래스실루엣은 2007년부터컬렉션후반부로가면서많이사용된것을알수있었다 재킷의길이다음으로재킷길이를분석한결과는 Table 과같다. 전반 Fig. 1. Tent silhouette 2001 F/W. Fig. 2. Straight silhouette 2001 S/S. Fig.. Hourglass silhouette 2007 S/S. Fig. 4. Bulk silhouette 200 F/W.

5 19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1 호, 2016 년 Fig. 5.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silhouette. 적으로 Fig. 6과같은힙라인 (hip line) 과언더힙라인 (under hip line) 의일반적인길이의재킷이 262벌 (52.%) 로절반이상나타났으며, Fig. 7과같이튜닉라인이나무릎라인보다길이가긴재킷도 196벌 (9.1%) 나타났다. 반면에웨이스트라인 (waist line) 보다위로올라가는 Fig. 8과같은짧은길이의재킷은 4벌 (8.6%) 만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연도별로살펴본결과는 Fig. 9와같다. 컬렉션초반과중반에는허리에서엉덩이라인사이의일반적인길이의재킷이많이사용된것으로나타났으며, 1998년부터 2001년사이와 2009년이후에는엉덩이라인아래에서발목까지의길이가긴재킷이많이나타났다. 또한 2002년, 2006년, 2007년의 S/S 시즌에짧은길이의재킷이많이나타났으나, 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에서는전체적으로짧은길이의재킷보다일반적인길이의재킷과긴길이의재킷이많이사용된것을알수있었다. 4.. 칼라및라펠의형태알렉산더맥퀸의재킷에나타난구성요소중칼라및라펠의형태에대한분석결과는 Table 4와같다. 총 501벌중칼라가달려있는재킷의개수는 44벌 (88.4%) 로나타났다. Fig. 10과같은라펠칼라가 172벌 (4.%) 로가장많이등장하였는데, 이는알렉산더맥퀸이다양한형태의라펠이달린테일러 Table.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jacket length Length Long Short Standard Total S/S 60(12.0) 4(6.8) 121(24.2) 215(42.9) F/W 16(27.1) 9(1.8) 141(28.1) 286(57.1) Total 196(9.1) 4(8.6) 262(52.) 501(100.0) 드재킷을즐겨제작하였기때문으로사료된다. 다음으로는스탠드칼라 (Fig. 11) 가 111벌 (22.2%), 컨버터블칼라 (Fig. 12) 가 40벌 (8.0%), 윙칼라 (Fig. 1) 가 8벌 (7.6%), 숄칼라가 5벌 (7.0%) 순으로많이나타났다. 연도별로살펴본결과는 Fig. 14와같다. 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라펠칼라도시즌에따라서사용빈도의증가와감소가반복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다음으로스탠드칼라와컨버터블칼라는매시즌꾸준히사용되었으며, 스탠드칼라는 1999년, 2000년, 200년, 2004년, 2009년에사용이두드러지게나타났다. 또한, 나폴레옹칼라와숄칼라와윙칼라도몇몇시즌을제외하고자주사용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나머지후드칼라는 1999년, 200년, 2004년, 2006년, 2007년에, 리본칼라는 200년, 2004년, 2005년에, 러플칼라는 Fig. 6. Standard length 1997 F/W. Fig. 7. Long length 2001 F/W. Fig. 8. Short length 2005 S/S.

6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199 Fig. 9.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jacket length. 2002년, 2008년, 2009년에특징적으로나타나고있었다. 라펠칼라가달린재킷 172벌을라펠의종류별로분류한결과 Table 5에서볼수있는것처럼, 피크드라펠 (Fig. 15) 이 121벌 (69.8%)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어깨를덮을정도로라펠이크고넓으며, 끝이뾰족한형태가많았다. 다음으로일반적인테일러드재킷의라펠모양인너치드라펠 (Fig. 16) 이 42 벌 (24.4%) 로나타났는데이역시도일반적인너치드라펠에비해폭이극단적으로넓거나좁은디자인이다수나타났다. 이밖에도클로버리프라펠 (Fig. 17) 은 1997년, 2000년, 2001년, 2005년에사용된것을알수있었으며, 피시마우스라펠 (Fig. 18) 은 1996년, 2002년, 2005년에, 엘셰이프트라펠 (Fig. 19) 은 1999년과 2008년에특징적으로사용된것을알수있었다. 이처럼컬렉션에서피크드라펠과너치드라펠이많이등장한것은 Kim(2012b) 의연구에서나타난것처럼알렉산더맥퀸의테일러링기술이많이반영된것으로, 남성적이미지를가미한강인한인상의칼라형태를나타낸것이라고생각된다. 연도별로라펠칼라의종류를살펴본결과는 Fig. 20과같다. 2010년컬렉션에서는라펠칼라의재킷이전혀등장하지않은것을볼수있는데, 이컬렉션은알렉산더맥퀸사망후그가남긴소수의유작으로이루어진컬렉션으로, 주로스탠드칼라, Table 4.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collar Style Convertible collar Collarless Hood Lapel collar Napoleon collar Ribbon Ruffle Shawl collar Stand collar Wing collar Total S/S 8 (1.6) 0 (6.0) 2 (0.4) 96 (19.2) 14 (2.8) 0 (0.0) 0 (0.0) 15(.0) 41 (8.2) 9 (1.8) 215 (42.9) F/W 2 (6.4) 28 (5.6) 10 (2.0) 76 (15.2) 14 (2.8) 4 (0.8) 20 (4.0) 70 (14.0) 29 (5.8) 286 (57.1) Total 40 (8.0) 58 (11.6) 12 (2.4) 172 (4.) 28 (5.6) 4 (0.8) 5 (7.0) 111 (22.2) 8 (7.6) 501 (100.0) Fig. 10. Lapel collar 1997 S/S. Fig. 11. Stand collar 200 F/W. Fig. 12. Convertible collar 2001 F/W. Fig. 1. Wing collar 2008 F/W.

7 20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1 호, 2016 년 Fig. 14.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collar. Table 5.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lapel Style Cloverleaf Fishmouth L-shaped Notched Peaked Total S/S 4(2.) 2(1.2) 1 25(14.5) 64(7.2) 97(56.4) F/W 0(0.0) 2(1.2) 1 17(9.8) 56(2.4) 76(44.2) Total 4(2.) 4(2.) 2(1.2) 42(24.4) 121(69.8) 172(100.0) Fig. 15. Peaked lapel 2001 F/W. Fig. 16. Notched lapel 2002 F/W. Fig. 17. Cloverleaf lapel 2005 S/S. Fig. 18. Fishmouth lapel 2005 F/W. Fig. 19. L-shaped lapel 1999 F/W. Fig. 20.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lapel.

8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201 윙칼라, 후드칼라등라펠칼라이외의칼라를많이사용하여서다른컬렉션과차별화된느낌을주기도하였다 소매의형태소매의형태에대한재킷의구성요소분석결과는 Table 6과같다. 셋인슬리브종류인타이트슬리브 (Fig. 21) 가총 408 벌 (81.4%) 을차지하였고, 다음으로기모노슬리브 (Fig. 22) 가 2벌 (4.6%), 캡슬리브 (Fig. 2) 가 17벌 (.4%), 벨슬리브 (Fig. 24) 가 16벌 (.2%), 퍼프슬리브가 15벌 (.0%) 순으로나타났다. 타이트슬리브가많은비중을차지한결과는 Kim and Park(201) 의연구결과와유사한것으로, 바디를강조하는실루 엣에의도적으로소매의역할을축소하기위하여타이트슬리브를활용한것으로보이며, 타이트슬리브는대부분팔에꼭맞는형태로제작되었다. 캡슬리브나벨슬리브의경우도어깨를솟아오른것처럼표현하거나, 소매부리로갈수록과하게넓어지게표현하여재킷디자인을강조하는역할을한것을알수있었다. 소매의형태를연도별로살펴본결과는 Fig. 25와같다. 컬렉션전반적으로타이트슬리브가가장많이사용되었으나, 1996년, 1998년, 2002년, 2006년을제외한매컬렉션에서테마에따라다양한디자인을시도하여컬렉션마다슬리브의종류가다르게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Table 6.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Style Bell Cap Cape Kimono Power Puff Sleeveless Tight Total S/S 4 (0.8) 16 (.2) 0 (0.0) 8 (1.6) 0 (0.0) 11 (2.2) 0 (0.0) 176 (5.1) 215 (42.9) F/W 12 (2.4) 1 (0.2) 15 (.0) 11 (2.2) 4 (0.8) 8 (1.6) 22 (46.) 286 (57.1) Total 16 (.2) 17 (.4) 2 (4.6) 11 (2.2) 15 (.0) 8 (1.6) 408 (81.4) 501 (100.0) Fig. 21. Tight 1999 F/W. Fig. 22. Kimono 200 F/W. Fig. 2. Cap 2008 S/S. Fig. 24. Bell 2009 F/W. Fig. 25.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9 20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1 호, 2016 년 4.5. 어깨선의형태어깨선의형태에대한재킷의구성요소분석결과는 Table 7 과같다. 일반적인어깨선을나타내는내추럴숄더 (Fig. 26) 가 174벌 (4.7%) 로가장많이나타났고, 다음으로어깨를크고넓게강조한크레센트숄더 (Fig. 27) 가 162벌 (2.%), 익스텐디드숄더 (Fig. 28) 가 0벌 (6.0%) 로나타났다. 어깨선이내려간드롭숄더 (Fig 29) 는 47벌 (9.4%) 로나타났으며, 반면에어깨끝으로갈수록솟아오르거나강조되는파고다숄더 (Fig. 0) 가 1벌 (6.2%), 앵글숄더 (Fig. 1) 가 2벌 (4.6%), 빌트업숄더 (Fig. 2) 가 16벌 (.2%), 프랜지숄더 (Fig. 4) 가 6벌 (1.2%) 로나타났다. 연도별는 Fig. 4에서볼수있는것처럼전반적으로내추럴숄더가많이사용되었고, 1997년과 2006년부터 2009년사이에는내추럴숄더보다크레센트숄더가더많이사용된것을알 수있었다. 또한드롭숄더는 2008년을제외하고매년조금씩사용되고있었다. 선행연구 (Kim, 2012b; Kim & Park, 201; Lee & Roh, 2012; Park, 2012) 에서도볼수있듯이알렉산더맥퀸의작품을분석한대부분의연구에서는맥퀸의재킷에서파워숄더재킷과같은과장형어깨선을그의디자인을대표하는특징으로언급하였는데, 재킷만을한정하여살펴보았을때는크레센트숄더및익스텐디드숄더, 프랜지숄더처럼넓고큰어깨를나타내는유형이비교적많이나타났으며, 파고다숄더, 빌트- 업숄더등위로솟아오른과장형어깨를나타내는유형의비중은비교적적게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그러나이러한어깨선의제작방식은 Lee and Kwak(2011) 의연구결과처럼단순히어깨를넓고커다랗게표현하기위한것이아니라점차타이트해지고슬림해지는재킷의유행경향을바탕으 Table 7.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shoulder line Style Angle Built-up Crescent Drop Extended Flange Narrow Natural Pagoda Total S/S F/W Total 14 (2.8) 9 (1.8) 2 (4.6) 1 (2.6) 16 (.2) 72 (14.4) 90 (18.0) 162 (2.) 10 (2.0) 7 (7.4) 47 (9.4) 11 (2.2) 19 (.8) 0 (6.0) 6 (1.2) 2 (0.4) 10 (2.0) 12 (2.4) 76 (15.2) 98 (19.6) 174 (4.7) 14 (2.8) 17 (.4) 1 (6.2) 215 (42.9) 286 (57.1) 501 (100.0) Fig. 26. Natural shoulder 200 F/W. Fig. 27. Crescent shoulder 2002 S/S. Fig. 28. Extended shoulder 2001 F/W. Fig. 29. Drop shoulder 2005 F/W. Fig. 0. Pagoda shoulder 1997 F/W. Fig. 1. Angle shoulder 1998 S/S. Fig. 2. Built-up shoulder 2007 S/S. Fig.. Flange shoulder 2002 F/W.

10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20 Fig. 4.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shoulder line. Table 8. Result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the closure methods Style Button Hook and eye Lacing Open type Ribbon Zipper Total S/S 142(28.) 10(2.0) 7(1.4) 21(4.2) 7(1.4) 28(5.6) 215(42.9) F/W 212(42.) 11(2.2) 0(0.0) 10(2.0) 8(1.6) 45(9.0) 286(57.1) Total 54(70.7) 21(4.2) 7(1.4) 1(6.2) 15(.0) 7(14.6) 501(100.0) Fig. 5. Button 2006 F/W. Fig. 6. Zipper 2008 S/S. Fig. 7. Hook and eye 1997 S/S. Fig. 8. Ribbon 2005 F/W. Fig. 9. Racing up 2002 S/S. Fig. 40. The results of seasonal analysis by the closure methods.

11 20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8 권제 1 호, 2016 년 로한것이라고할수있다. 특히연도별로어깨를솟아오르게강조한앵글숄더, 빌트 -업숄더와파고다숄더등이특징적으로등장한것을볼수있었다 여밈방식여밈방식에따른재킷의구성요소를분석한결과는 Table 8 과같다. 총 501벌중 54벌 (70.7%) 이버튼식 (Fig. 5) 여밈이었으며, 다음으로는지퍼식 (Fig. 6) 여밈이 7벌 (14.6%), 훅앤드아이 (Fig. 7) 가 21벌 (4.2%), 리본 (Fig. 8) 이 15벌 (.0%) 로레이싱업 (Fig. 9) 이 7벌 (1.4%) 나타났으며, 여밈이없는형식도 1벌 (6.2%) 이나나타났다. 연도별로살펴본결과는 Fig. 40과같다. 전체적으로버튼식여밈을사용하고있었으며, 지퍼식여밈은컬렉션초반에서후반으로갈수록사용빈도가증가하는것을알수있었다. 훅앤아이형식의여밈도 2001년과 2006년을제외하고컬렉션초반부터꾸준히사용되어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1997년, 2001년, 2005년, 2008년, 2010년에는리본여밈이특징적으로나타났다. 또한투우를주제로한 2002년컬렉션에서는레이싱여밈이많이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5. 결론이상으로본연구는매시즌지속적으로재킷의정통테일러링을보여준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에나타난재킷의형태적요소와의복구성학적요소를재킷의실루엣과길이, 칼라, 라펠, 소매, 어깨선, 여밈방식등으로구분하여분석하였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재킷의실루엣을살펴본결과, 아래로갈수록퍼지는텐트실루엣이 28.% 로가장많이나타난것을알수있었으며, 다음으로스트레이트실루엣이 27.7%, 아우어글래스실루엣이 27.%, 벌크실루엣이 16.6% 로나타났다. 맥퀸은컬렉션전반에서해체적이고극적인의상을다수보여주고있는데실루엣을통하여재킷의형태를극적으로나타내고, 동시에잘록한허리를강조하여여성미를나타내고있었다. 재킷의길이는허리에서엉덩이라인까지오는일반적인길이의재킷이 52.% 로절반이상나타났으며, 엉덩이라인에서발목까지오는길이가긴재킷도 9.1% 로나타난것을알수있었다. 둘째, 재킷의칼라, 소매, 어깨선, 여밈방식등의디테일을살펴본결과, 칼라는라펠칼라가 4.%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피크드라펠이 69.8% 를차지하였다. 이는맥퀸이테일러드재킷을즐겨제작하여다양한형태의라펠을제작하였기때문이고, 어깨를덮을정도로크고넓은라펠은재킷의과장된형태미와강인한인상의칼라형태를나타내고있었다. 소매의형태는셋인슬리브의대표적아이템인타이트슬리브가 81.4% 로압도적인비율을차지하고있었으며, 어깨선은자연스러운형태의내추럴숄더가 4.7% 로가장많이나타났다. 또한크레센트숄더와익스텐디드숄더가각각 2.%, 6.0% 로어깨를크고넓게강조한디자인을볼수있었으며, 파고다숄더, 앵글숄더, 빌트업숄더, 프랜지숄더등어깨끝으로갈수록강조되는어깨선도다수등장하였다. 알렉산더맥퀸의재킷에나타난소매와어깨선의관계는, 여유분이거의없는타이트슬리브를많이제작하여특징있는어깨선의형태를강조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여밈방식은일반적인재킷에서주로사용하는버튼식이 70.7% 로가장많았으며, 지퍼식도 14.6% 를차지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분석결과를종합하면알렉산더맥퀸의재킷은라펠칼라, 타이트슬리브, 내추럴숄더, 버튼식여밈등전체적으로남성테일러링에기초를둔요소들의빈도수가높은것을알수있었다. 이는알렉산더맥퀸이테일러로서의역할에충실하면서기본을바탕에두고재킷디자인을전개하였다는것을알수있다. 또한아우어글래스실루엣, 어깨를뒤덮을정도로넓은윙칼라, 피크드라펠칼라, 기모노슬리브, 벨슬리브, 크레센트숄더, 파고다숄더등극단적인형태를강조하는특징이있는디테일을다양하게사용한맥퀸특유의과장형재킷디자인의요소도함께살펴볼수있었다. 이러한그의작품세계는현대의패션디자이너의세계에전통과창작의다양한아이디어를제공할수있을것이라고사료된다. References Angle shoulde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117&collection=1474&image=2257#.Vr640mwfug Bae, S. J. (1998). A study of the contributors to the british fashion I.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 Baek, J. H., & Bae, S. J. (2010). A study on mixture of characteristics shown in the Alexander Mcqueen's desig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Spring Conference, Korea, pp Bell.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20956&image= #.Vr5Ykmwfug Bolton, A. (2011).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Built-up shoulde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127&collection=1022&image=175246#.Vr7FEmwfug Bulk silhouette.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87&collection=784&image=119461#.Vryr0mwfug Button.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2&collection=12212&image= #.Vr7bEmwfug Calasibetta, C. M. (1998). Fairchild s dictionary of fashion. New York: Abc Media. Cap.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15909&image=215647#.Vr5N0mwfug Cloverleaf lapel.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12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의재킷에관한연구 205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26&collection=4118&image=604298#.Vrd0mwfug Convertible colla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4&collection=1672&image=415#.Vr2pEmwfug Crescent shoulde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147&collection=5605&image=809829#.Vr590mwfug Drop shoulde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95&collection=755&image= #.Vr6YUmwfug Extended shoulder.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26&collection=1672&image=41555#.Vr6Kkmwfug Fashion dictionary. (5th ed.). (2006). Tokyo: Bunka Publishing Bureau. Fishmouth lapel. (n.d.). Firstview. Retrieved April 11, 2015, from /collection_image_closeup.php?of= 66&collection=755&image= #.Vro0mwfug Flange shoulder. (n.d.). Firs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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