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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3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3 (2009) pp.31~48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Military Look Design of the New York Collections - Focused on the Fashion Magazines from 1996 to 추 미 경ㆍ김 혜 경 + Chu, Mi KyungㆍKim, Hye Kyung +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부 패션디자인 산업전공 강사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부 패션디자인 산업전공 교수 + Lecturer, Dept. of Fashion Design & Industry, Wonkwang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 Industry, Wonkwang University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various artistic values expressed in the military look featured in the works of the New York collection designers using content analysis method. The research data were gathered from Vogue and Collezoni Donna from 1996 to Total of 199 work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by dividing into 5 categories: item, silhouette, color, color coordination and fashion image.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ince the New York collections suggested relatively comfortable and practical clothing, the appearance frequency for pants was the highest, and coat, jacket and pants suit followed it. Therefore, these items were considered to be suitable to express military look mode. Second, the appearance frequency of straight silhouette was close to a majority and this was because straight silhouettes concealing exact body line were considered to fit into military look. Third, influenced by achromatic colors that was popular at that time, the appearance frequency of white and black was the highest. And typical military colors including beige, dark brown and olive green were also appeared frequently. Finally, it was found that monochromatic coordination was used to express the masculine image of military look effectively. Key Words : military look, New York collection, silhouette, color coordination, fashion image 접수일: 2009년 6월 9일, 수정논문접수일: 2009년 9월 8일, 게재확정일: 2009년 9월 13일 교신저자: 김혜경, hanel@wonkwang.ac.kr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I. 서 론 20세기의 패션은 초반부의 모더니즘 패션과 후반부의 포스트모더니즘 패션에 의하여 시간의 흐름이라는 연결 된 고리를 가지면서도 다름과 계속 변화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패션의 흐름은 문화적 복고 현상과 관련 이 있다고 보며 20세기 패션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역사적 의미에서 뿐 만 아니라 미래패션에 대한 준비로써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20세기 패션은 후반기로 갈수록 고도로 발전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지속적인 세계화 그리고 세기말에 대한 현대인의 심리 등이 반영되어 다양한 트랜드가 공존하면서 변화를 추구 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패션 트랜드 가운데 문화적 복고라고 볼 수 있는 밀리터리 룩은 1, 2차 세계대전 당시 여 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변화에 따른 세계적 흐름에 힘입어 태동이 되었지만 이제는 현대 복식연구에서 빼놓 을 수 없는 디자인의 한 아이콘(icon)이 되었다. 1990년대 후반 뉴욕 컬렉션은 단순한 라인과 실용적인 스타일을 지향하는 특징을 보여 편안하고 심플한 라인 의 정장과 지퍼와 후드가 부착된 스포티한 편안한 스타일이었고 컬러는 무채색이 주로 제안되었다. 1) 이러한 전 반적인 트랜드를 보인 뉴욕 컬렉션에서의 밀리터리 룩은 Calvin Klein, Donna Karan, Ralph Lauren 등의 대표 디 자이너들이 주축이 되어 캐주얼하면서 심플한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을 선보이면서 다른 컬렉션과 차별화를 이 루었다. 밀리터리 룩에 관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군복의 조형미를 응용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와 20세기의 시대별 로 밀리터리 룩을 비교분석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행연구의 주제를 자세히 살펴보면 군복의 특징을 살린 디자인 및 작품을 제시한 이유미(1996) 2), 이화정(2001) 3) 의 연구, 성( 性 )적 이미지를 남성적 여성적 이미지 로 분류하여 디자인의 특성을 비교한 김지영(1997) 4) 의 연구, 밀리터리 룩의 조형미 중심으로 살펴본 최혜주 (1998) 5), 정성지(1984) 6) 의 연구, 제1 2차 세계대전 당시의 밀리터리 복식을 비교한 간문자(1997) 7) 의 연구, 그리 고 제1 2차 세계대전기간과 70년대, 90년대의 밀리터리 룩의 조형성 및 내적 의미를 고찰한 간문자(1997) 8), 한 순자(1998) 9) 의 연구, 제1 2차 세계대전의 복식영향 및 군복의 장식적 요소를 중심으로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을 고찰한 김서연 박길순(2001) 10) 의 연구 등이 있다. 위의 선행연구 중, 밀리터리 룩의 일반적인 조형미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간문자의 연구에서는 1970 년대와 1990년대 군복의 아이템과 디테일의 조형성을 위주로 고찰하였고, 김지영의 연구에서는 하이 패션과 스 트리트 패션으로 나누어 미니멀(minimal), 매니시(mannish), 레트로(retro), 스포티(sporty)와 아방가르드(avant-garde) 패션 이미지로 분류하여 1960년대에서 1990년대까지 패션의 변천양상과 조형미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잡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양식적 특성을 보여주는 20세기 말의 밀리터리 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디자인 특성 및 이미지 등으로 나타났는지에 관하여 정량적 연구방법인 내용분석법으로 연구함으로써 밀리터리 룩에 표현된 다양한 미적 가치를 유추하고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본 연구는 시대적인 연구대상을 1990년대 후반 뉴욕 컬렉션으로 제한하여 대량의 연구 자료를 체계적 으로 수집하여 밀리터리 룩 디자인 특성에 관한 실증적인 양적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패션산업에 직접적으로 활 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보다 과학적인 복식 연구의 결과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3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II. 20세기 밀리터리 룩의 역사적 배경 밀리터리(military) 란 의미는 본래 군의, 군대의, 군사( 軍 事 ) 의 뜻과 육군의 등의 뜻과 군복의 요소를 살려 디자인 된 밀리터리 패션 또는 밀리터리 스타일이 11) 이라는 해석이 내포되어 있다. 12) 또한 밀리터리 룩(military look)이라 하면 협의의 의미에서 육군 군복의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은 패션 스타일을 의미하지만 군복의 패러디 (parody) 13) 라 할 수 있는 밀리터리 룩은 이제는 패션에서 즐겨 사용되는 아이콘으로 시대가 바뀌었다. 본 장의 역사적 배경에서는 20세기 전 후반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세기 전반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 밀리터리 룩은 전체 패션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지만 전쟁으로 인한 여성 복의 변화로 나타난 스커트의 짧아진 길이, 테일러드 수트 및 바지의 착용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머리모양은 짧 은 헤어스타일로 얼굴 가까이 붙였고 모자는 브림 모자나 베레모 모자를 착용하였다. 또한 라펠, 어깨 견장, 버 클 달린 벨트가 있는 영국 방한복은 점차 남성과 여성의 기본 오버 코트가 되었는데 이것은 트랜치 코트(trench coat)에서부터 나온 것으로 매우 유용한 상품이 되었다. 14) 이와 같이 제1차 세계대전은 여성 패션에 있어서 사회 적 동요와 불안에 대한 가시적 지표를 제공하였고 남성들이 전쟁터로 나간 이후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여성의 참여를 요구하게 되었다. 15) 이는 여성에게 서양 역사상 최초로 경제적인 지위향상과 참정권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복식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1920년대는 제1차 세계대전의 후유증으로 나타난 급격한 실 업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생활은 어려웠고 최신패션을 따를 수 없었다. 일부 여성들은 전쟁 전의 성장했던 시 절을 회상하기도 하였고 일부는 기능적인 옷을 즐기면서 새로운 세계로 진출하려 하였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시에는 물자 부족으로 인하여 영국정부는 쿠폰으로 패션시장을 통제하였다. 1941년 영 국의 상무성에서는 실용 계획(utility scheme)을 공표하여 절약을 위하여 작은 모티브의 패턴을 사용할 것과 단색 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였다. 16) 그리고 이러한 조건하에서 여성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들에 게 매혹적인 실용 의상(utility garment)을 생산하도록 하였다. 이처럼 전쟁으로 인한 물자절약은 이 당시의 의상 에 있어서 단순함을 기본으로 하게 만들었고 이는 기성복 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7) 이때 의 밀리터리 룩은 남성의 노동력을 대신 행하는 여성의 사회적 여건으로 인하여 직선적인 실루엣에 기능성을 강 조한 스타일로 본격적인 밀리터리 룩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시 밀리터리 룩은 뉴 룩(New Look) 실루엣의 영향으로 완전히 평화롭고 로맨틱한 새로운 모습으로 변했다. 18) 이러한 영향과 함께 1950년대 밀리터리 룩의 실루엣은 전쟁이 끝나면서 더욱 여성스러운 라인으로 변 해 어깨는 더욱 강조되고 허리는 가늘게 조인 볼드 룩(bold look)형태가 유행하였는데 이러한 스타일을 위하여 여성들의 속옷에는 다시 어깨 패드와 코르셋, 힙 패드까지 등장하여 점차 여성스런 라인을 강조하였다. 영 패션(young fashion)의 시대라 할 수 있는 1960년대 중반에는 당시에 발발한 베트남전쟁으로 인하여 밀리터 리 룩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이 전쟁은 미국 내에 사회 혼란을 가져와 청년 세대의 반전운동 으로 신좌파( 新 左 派 )와 히피를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 히피들은 반 부르주아적이면서 동시에 평화주의적 인 태도를 가졌고 그들은 계층적 차이와 인종적 편견, 성취에 대한 압박, 억압, 잔인함, 전쟁에 대하여 평화적인 방법으로 저항했다. 20) 전쟁에 대한 미국 내의 반전 시위 및 폭동 등은 60년대 말까지 계속 되었다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2. 20세기 후반 1969년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은 스포츠복의 형식이나 감각을 살린 사파리 수트(safari suit)를 디자인 하여 스포티브 룩 형식의 밀리터리 룩을 보여주었다. 또한 1969년 여름 런던 하이드 파크에서 있었던 롤링 스톤 즈(Rolling Stones)의 콘서트에서의 그레이저(greasers)들의 복장은 스트리트 스타일의 밀리터리 룩을 보여주었다. 이들의 복식은 검정 가죽 재킷에 징과 훈장 등으로 장식을 하고 나치 독일의 십자가 문양인 하켄크로이츠 (Hakenkreuz) 목걸이와 영국기와 체인 등이 특징인 모자를 착용하고 있다. 패션의 모범이 되는 사람들도 젊게 입 는 경향을 따라 당시의 미국의 퍼스트 레이디였던 재클린 케네디(Jacqueline Kennedy)는 젊고 활동적인 의복 착용 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와 반면에 히피 스타일의 팝 스타들은 몸에 붙는 벨벳 바지에 브랑드부르 (brandebourg)가 특징인 재킷을 즐겨 입었다. 이 브랑드부르는 (1) 군복장식에 사용되는 늑골 모양의 장식끈으로 단추와 더불어 예복의 위엄과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으로 장교용 예복이나 의전복과 같은 장식적인 의미가 강한 군복에서 많이 활용된다. 21) 이러한 재킷의 예로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는 자신의 밴드 무대의상으로 자주 차려 입고 대중 앞에 서기도 하였다. 1970년대는 세계가 미국과 소련에 의한 이원적 구도로써 테러가 만연한 긴장의 시대였다. 1970년대 초반 베 트남 전쟁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강한 반전 운동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는 정반대로 군복 을 즐겼다. 22)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기본적으로 소비사회를 부정하는 경향으로 나타난 전쟁의 부산물인 군복 자 체를 그대로 입거나 웨이브의 긴 머리에 유 에스 아미(U.S. ARMY)라고 장식된 미국 스타일의 캡 모자가 유행하 였다. 반사회체제와 반-패션주의를 지향하는 젊은이들은 일부러 지저분하고 닳은 운동화에 낡아 떨어진 술이 달 린 진(jean)소재의 팬츠를 입었고 군인 모자와 뱃지가 블루 진즈와 함께 착용되었다. 23) 또한 진짜 혹은 가짜 뱃 지 달린 군용 셔츠나 꼭 끼는 카키 진은 쇼츠 또는 진짜 전투복 바지 가죽 패션부츠 등이 함께 착용되었다. 24) 1970년대 후반부에는 반-부르주아적이고 부분적으로 준군사적인 태도를 지닌 하위문화의 하나인 펑크족이 등장 하였고 이들의 패션은 밀리터리 룩이나 누더기 룩으로 표현되었다. 25) 이때의 펑크패션은 기존의 가치체계에 반 항하는 구체적인 의지의 표현으로써 저항적 의미로 착용된 인간정신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으며 70년대 말에 받 아들여진 많은 패션은 펑크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었다. 26) 그리하여 펑크패션이 밀리터리 룩을 도입한 현상으로 유니섹스와 저항적인 디자인 요소 등이 반영되어 기존에 가졌던 미의 개념이 파괴되고 에폴렛(epaulette) (2) 사용 이 급증되는가 하면 장식 등이 개성화되었다. 펑크 패션은 하이패션에 신선한 충격과 영감을 주어 디자이너 비 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는 공격적인 요소인 나찌의 표상, 외설적인 그림 등을 티셔츠에 날염하는 방 법으로 받아들였고 안전핀으로 장식한 찢어진 의상 등으로 표현하였다. 27) 이렇게 1970년대의 밀리터리 룩은 위 협적이고 저항적인 요소가 가미되었다. 1980년대에는 세계 여러 국가들의 정치 상황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즉 미국은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 이 이끄는 공화당이 승리를 거두었고 영국에서는 마거릿 대처가 이끄는 보수당이 정권을 잡았다. 한편 프랑스와 스페인에서는 기독교 정당에서 사회주의 정당으로 정권이 교체되었다. 소련은 고르바초프(Gorvachev)의 통치아 래서 페레스트로이카(Perestroika)가 시작되어 마침내 공산당 지배체제가 붕괴하는 사태에 이르고 시장경제의 전 면적인 도입이 시작되었다. 28) 문화적 측면에서는 1960년대 혁신적인 사회분위기를 경험한 베이비 붐 세대가 중 (1) 브랑드부르(brandebourg): 장식끈, 장식 단추라는 것으로서 영어의 프로그와 같다. 이것을 독일의 브란덴부르크에서 어원이 생겼고, 군복에 사용되었던 늑골을 기원으로 하고 있다 (2) 에폴렛(epaulette): 견장이란 뜻으로 트랜치 코트나 재킷의 어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5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추적인 역할을 하는 30대가 되면서 80년대 문화 전반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29) 당시에는 이상적인 여성상에 대한 이미지가 변화되어 자아주체성이 확실하고 능력 있는 여성들이 매력 있게 보였고 커리어 우먼들은 사회에 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일해야 했다. 30) 이렇게 여성들의 보편적인 사회진출에 힘입어 밀리터리 룩은 넓은 어깨와 힘 있는 소재의 사용으로 표현되었다. 원피스형 밀리터리 수트는 견장과 패드로 어깨를 강조 하고 허리선을 강조하면서 허리선 밑에 풍성한 개더를 통해 엉덩이를 확대하여 X자형 실루엣을 나타냈다. 또 공 군 조종사의 역할을 맡은 톰 쿠르즈(Tom Cruise) 주연의 영화 탑건(Top Gun)은 1980년대 남성적인 밀리터리 룩 이라고 볼 수 있는 파일럿 재킷을 유행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고 이때 보여 지는 남자 배우의 짧게 쳐올린 머리 는 여러 해 동안 유행하였다. 31) 1983년 F/W 시즌 컬렉션에서 Claude Montana는 검정색 가죽을 이용한 밀리터리 코트를 매니쉬하게 표현하였으며 1984년에는 민속풍의 밀리터리 룩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32) 이는 활동성과 편 안함을 중시했던 당시의 패션 흐름에 따라 매니시 하면서도 편안한 스타일을 제안했던 것으로 보인다. 1990년대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세계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21세기로 이행되는 시 기였다. 더불어 유럽 공동체(European Community) 회원국들의 경제 통합완성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의 공 식 출범 그리고 1997년의 홍콩의 중국 반환 및 중국경제 급부상 등은 세계에 아시아 경제에 대한 관심이 쏠리게 하였고 지구가 하나임을 실감하게 만들었다. 33)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시기인 1997년 이후 패션계에서는 중국풍 이 또 다시 유행하였다. 34) Prada는 머리를 뒤로 넘긴 단정한 머리에 검정색의 차이니즈 칼라가 특징인 롱스커트 로 중국 전통 의상의 미적 요소를 잘 나타내 주었다. 또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민족과 종교 분쟁의 분위기 를 엿볼 수 있는 밀리터리 룩도 나타났다. 한편, 국내에서도 밀리터리 룩에 대한 관심은 1996/97 F/W 시즌 컬렉션 35) 의 주요 흐름으로 작용하면서 올리 브 그린과 베이지가 중요한 컬러로 등장하였고 액센트 컬러로 오렌지가 많이 나타났다. 또한 밀리터리 룩 디자 인이지만 전체적으로 실루엣은 슬림한 여성스러운 깔끔한 라인이 많이 표현되었다. 소재에서는 김동순과 최연옥 에 의하여 비닐에 홀로그램 처리한 소재도 선보였고 전반적으로 화려한 인조 모피, 인조가죽 등이 슬림한 재킷, 팬츠, 스커트 등 다양한 아이템에 이용되었다. 90년대 후반에는 페미니즘의 극대화라 할 정도로 여성의 곡선미 가 돋보이는 바디-컨셔스 룩 등의 여성의 관능적인 몸매를 드러내는 여성복이 유행하였다. 또한 남성복이 여성 화되어 가는 추세로 인하여 이전의 남성복의 색상이나 패턴이 다양해지고 화려해졌다. 이처럼 밀리터리 룩은 매 시즌마다 변화를 거듭해 젊은이들의 패션 아이콘으로 36) 1998년과 1999년의 컬렉션 에서 Versace를 비롯한 Antonio Beradi 등에 의하여 섹시한 밀리터리 룩, 아방가르드한 밀리터리 룩, 차이니즈풍 의 밀리터리 룩 등 다양하고 감각적이면서도 친근한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다. 21세기를 눈앞에 둔 1990년대 패 션계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멀티 트랜드의 양상과 뉴 밀레니엄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대중의 기대감 속에 있었 다. 이에 밀리터리 룩은 출현 시기 이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면서 군복의 패러디를 내세워 세기말의 새로운 패션 레트로의 현상으로 모든 것이 변형되고 반복되고 있음을 각인시키고자 하였다. III.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전통이 있는 잡지인 미국판 Vogue (3) 와 다 (3) 연 12회 발간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량의 자료를 얻을 수 있는 패션잡지인 이태리판 Collezioni Donna (4) 를 선정하여 자료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충 족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 두 가지의 패션잡지를 이용하여 1996년부터 2000년까지의 기간 동안 총 199건 의 밀리터리 룩 작품 사진을 수집하여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범위를 선정한 이유는 밀리터리 룩이 20세 기 말, 특히 1996년을 시작으로 두드러진 주요 패션 트랜드로 등장하여 37) 각 패션의 주요 트랜드로 부각됨으로 써 밀리터리 룩 인터넷 전문 쇼핑몰 (5) 이 다수 생길 정도로 새로운 패션시장을 형성하였기에 컬렉션의 좀 더 구 체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전개 사례에 대한 연구가 패션산업이 요구하는 밀리터리 룩 디자인개발이나 소비자 의 취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당시의 패션을 대표하는 패션잡지를 선 정하여 내용분석법을 이용하여 대량의 연구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 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각 자료는 예비조사결과를 기초로 한 내용분석표(content analysis form)를 이용하였는데 여기에는 아이템, 실루엣, 컬러, 컬러코디네이션, 패션이미지 등의 5개의 카테고리를 정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즉 아이템의 세부 분석유목은 모두 15종류로 상의에 해당되는 재킷(jacket), 블라우스(blouse), 터틀 넥 스웨터 (turtle neck sweater), 탱크 탑(tank top), 베스트(vest), 티셔츠(T-shirts), 아노락(anorak), 카디건((cardigan)과 하의에 해당되는 스커트(skirt), 팬츠(pants) 그리고 전신의에 해당되는 드레스(dress), 점프 수트(jump suit), 스커트 수트 (skirt suit), 팬츠 수트(pants suit), 코트(cost)가 포함되었다. 실루엣의 분석유목에는 크게 스트레이트(straight), 아우 어글래스(hourglass), 벌키(bulky) 3종류로 나누었다. 다시 여기서 스트레이트 실루엣에는 H-라인(H-line), 피트된 라인(fited), 슬림 라인(slim), 엠파이어 라인(empire)으로 나누었고, 아우어글래스 실루엣에는 피트 앤 플레어드(fit & flared), 아우어글래스 라인(hourglass), 프린세스 라인(princess)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벌키 실루엣에는 A-라인 (A-line), 트라페즈 라인(trapeze), 트럼펫 라인(trumpet), Y-라인(Y-line), T-라인(T-line), 베럴 라인(barrel), 벌룬 라인 (balloon), V-라인(V-line)으로 모두 13종류로 나누었다. 컬러는 이경희(2004)의 분류법 38) 을 활용하여 주조색을 중 심으로 대분류 16 계열과 이를 다시 세분하여 40 색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컬러 코디네이션(color coordination) 은 단색(monochromatic) 코디네이션, 톤온톤(tone-on-tone) 코디네이션, 톤인톤(tone-in-tone) 코디네이션, 콘트라스트 (contrast) 코디네이션, 악센트(accent) 코디네이션, 세퍼레이션(separation) 코디네이션, 콤플렉스(complex) 코디네이 션, 도미넌트(dominant) 코디네이션의 8종류로 나누었다. 패션 이미지(image)는 페미닌 (feminine) 이미지, 프리미 티브(primitive) 이미지, 모던(modern) 이미지, 댄디(dandy) 이미지, 컨트리(country) 이미지, 시크(chic) 이미지, 팝 (pop) 이미지, 스포티(sporty) 이미지, 아방가르드(avant-garde) 이미지, 클래식(classic) 이미지, 로맨틱(romantic) 이 미지, 에스닉(ethnic) 이미지, 고저스(gorgeous) 이미지 등 13 종류의 패션이미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은 객관성 있는 자료선정을 위하여 석사학위 이상의 의상학 전공자 2명과 함께 자료를 선정하 였다. 표집된 분석 자료는 SPSS 1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하였고 자료수집의 단위는 건수 로 정하였다. (4) 연 6회 발간 (5) 밀리터리 룩 인터넷 전문 쇼핑몰: 밀리터리 짱: 밀리터리 몰: KJ 상사: 컴백밀리터리 샵:

7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그림 1> 팬츠 Helmut Lang (출처: Vogue, Vol.186 No.7, p.107) <그림 2> 코트 Narciso Rodriguez (출처: Collezioni, Donna, No.73, p.163) <그림 3> 코트 John Bartlett (출처: Collezioni Donna, No.64, p.208) <그림 4> 재킷 Marc Jacobs (출처: Vogue, Vol.191 No.1, p.103) <그림 5> 팬츠 수트 Calvin Klein (출처: Vogue, Vol.186 No.5, p.114) IV. 결과 및 논의 1. 아이템 본 연구에서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 아이템은 자료 199건에 대하여 모두 15종류로 나타났다. 여기서 수집 된 자료 199건의 밀리터리 룩을 아이템별로 분석하게 되면 331건으로, 여기에는 팬츠 56건(16.9%), 코트 52건 (15.7), 재킷 51건(15.4%), 팬츠 수트 32건(9.7%), 스커트 28건(8.4%), 드레스와 터틀 넥 스웨터가 각각 26건(7.6%), 스커트 수트 25건(7.5%), 티셔츠 11건(3.3%), 탱크 탑 10건(3.0%), 블라우스 8건(2.4%), 베스트 3건(0.9%), 아노락 1 건(0.3%), 점프 수트 1건(0.3%), 카디건 1건(0.3%)의 빈도순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아이템 가운데 팬츠는 카고팬츠와 판타룬를 포함한 하의로써 전체대비 16.9%로 가장 큰 빈도를 보였으며 전 신외투인 코트보다 약간 높은 빈도로 분석되었다. 이는 1996년 파리컬렉션의 밀리터리 룩은 금장식과 개더를 이 용하여 장식적이고 화려하게 표현된 것 39) 에 반에 90년대 후반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 경향은 편안하고 심 플한 라인의 정장과 실용성을 강조한 스포티브한 의복을 제안했던 만큼 바지정장은 뉴욕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가장 선호하는 밀리터리 룩 아이템임을 알 수 있다. Helmut Lang은 1996 S/S 컬렉션에서 자연스러운 커팅이 특징인 비대칭으로 된 블라우스에 다크 옐로우의 페 그 탑 팬츠를 선보였고 <그림 1>, 그 외 대표적인 뉴욕디자이너 Calvin Klein, Ralph Lauren 등도 실용적인 아이템 으로 팬츠를 많이 선호한 것을 엿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아이템은 코트로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트랜치 코트와 더플 코트도 포함하였는데, Narciso Rodriguez는 <그림 2>과 같이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트랜치 코트를 응용한 웰트포켓의 심플한 블랙 코트 인 밀리터리 룩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John Bartlett도 1998 F/W 컬렉션에서 비닐 같은 글로시 텍스처를 사 용하여 브라운 카무플라주 코트를 선보임으로써 <그림 3>, 특유의 밀리터리 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은 선보였다. 그 다음 높은 빈도로 나타난 재킷은 51건(15.4%)로 그 다음 빈도를 차지한 팬츠 수트 32건(9.7%) 그리고 팬츠 빈도를 합하면 42.0%로, 재킷과 팬츠는 뉴욕 컬렉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밀리터리 룩 아이템임을 알 수 있다. Marc Jacobs도 2001 F/W 컬렉션에서 스카이와 옐로우 계열로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을 이루는 재킷과 스커트를 제 안하였는데 대체적으로 어두운 밀리터리 룩을 밝고 명쾌한 팝(pop)적인 이미지의 재킷으로 표현하였다 <그림 4>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그리고 뉴욕 컬렉션에서도 아메리칸 캐주얼 스타일을 즐겨 디자인하는 캘빈 클라인은 전형적인 셋 인 슬리브 의 상의의 특징적인 팬츠를 표현하였는데 <그림 5>, 이러한 형태는 소매산에서 소매부리까지 거의 타이트한 것 에서부터 직사각형 형태로, 활동적인 군복 형태의 유니폼이 널리 입혀졌던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40) 에 볼 수 있 었던 스타일이다. 한편, 앞의 <그림 5>의 Calvin Klein 작품에서도 표현된 터틀넥 스웨터(7.6%)는 티셔츠(3.3%)와 블라우스(2.4%) 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남성적인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에 악센트 역할을 하면서 겨울철 아이템으로 실용성을 강조한 것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 아이템은 가을, 겨울 시즌과 관련된 것으로 팬츠, 코트, 재킷, 팬츠 수 트가 주요 아이템으로 착용됨으로써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중시하는 컬렉션답게 밀리터리 룩의 특징인 남성적인 이미지로 접근하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실루엣 뉴욕 컬렉션에서 분석된 실루엣은 13종류로 다양하게 분석되었는데 이 가운데 스트레이트 실루엣 122건 (61.3%)으로 전체 실루엣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파리컬렉션과 비교하였을 때, 편 안함과 심플함을 우선시하는 뉴욕컬렉션이 약간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뉴욕컬렉션에서의 실루엣을 세부 적으로 살펴보면, H-라인 108건(54.3%), 피트된 라인 9건(4.5%), 슬림 라인 4건(2.0%), 엠파이어 라인 1건(0.5%)으 로 나타났다. 아우어 글래스 실루엣에서는 아우어 글래스 라인 24건(12.1%), 피트 앤 플레어드 라인 23건(11.6%), 프린세스 라인 1건(0.5%)으로 전체대비 48건(24.2%)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벌키 실루엣에서는 A-라인 9건(4.5%), 트라페즈 라인 5건(2.5%), 트럼펫 라인 2건(1.0%), Y-라인 1건(0.5%), 베럴 라인 1건(0.5%), 벌룬 라인 1건(0.5%)으 로 총 19건(9.5%)으로 분석되었다 <표 2>. 스트레이트 실루엣에는 거의 일직선인 스트레이트 <표 1> 밀리터리 룩 아이템 (military look item) 라인과 영어 알파벳 H를 연상시키는 H-라인을 포함 한 라인이 전체 199건 가운데서 108건(54.3%)을 차지 아이템 빈도 (%) 팬츠 56(16.9) 하여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이트와 코트 52(15.7) H-라인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이는 Calvin 재킷 51(15.4) Klein, Donna Karan, Marc Jacobs와 같은 미국을 대표 팬츠 수트 32(9.7) 스커트 28(8.4) 하는 디자이너들이 편안함과 심플함을 추구하는 디 터틀 넥 스웨터 26(7.6) 자이너들이라는 점으로 예측해 볼 때, H-라인은 뉴욕 드레스 26(7.6) 컬렉션의 디자이너들이 밀리터리 룩의 매니시한 이 스커트 수트 25(7.5) 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즐겨 사용하는 밀리터리 티셔츠 11(3.3) 룩 실루엣임을 알 수 있다. 예로 Richard Tyler는 탱크 탑 10(3.0) <그림 6>에서 셔츠칼라와 더블브레스트, 스무드한 소 블라우스 8(2.4) 베스트 3(0.9) 재로 디자인된 화이트의 깔끔한 밀리터리 코트를 아노락 1(0.3) H-라인으로 선보였다. 또한 절제미를 우선시하는 점프 수트 1(0.3) Calvin Klein도 H-라인에 깔끔한 그린계열 팬츠 수트 카디건 1(0.3) 를 스트레이트 라인을 특징으로 매니시하게 선보였 합계 331(100.0)

9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실루엣 라인 빈도(%) 스트레이트 아우어 글래스 벌키 <표 2> 밀리터리 룩 실루엣 (military look silhouette) H 라인 108(54.3) 피트된 9(4.5) 슬림 4(2.0) 엠파이어 1(0.5) 122 (61.3) 아우어 글래스 24(12.1) 48 핏 & 플레어드 23(11.6) (24.2) 프린세스 1(0.5) A 라인 9(4.5) 트라페즈 5(2.5) 트럼펫 2(1.0) 19 Y 라인 1(0.5) (9.5) 배럴 1(0.5) 벌룬 1(0.5) 기타 10(5.0) 10(5.0) 합계 199(100.0) 다 <그림 7>. 이것은 1996년 전 세계적인 패션 트랜드에서도 나타났듯이 모던과 심플함 그리고 정리된 최소한의 디테일이 유행되었던 당시의 실루엣 경향에 따른 밀리터리 룩으로 볼 수 있다. 또한 John Bartlett도 1998 F/W 시 즌 컬렉션에서 터널 칼라(tunnel collar)가 특징인 블랙 팬츠 수트를 샘 브라운 벨트(Sam Brown belt)와 함께 매치 하여 심플한 H-라인의 실루엣을 표현하였다 <그림 8>. 한편, X자형의 아우어글래스 실루엣의 범주에서는 아우어 글래스 라인과 피트되고 플레어진 라인이 아우어 글래스 실루엣의 빈도를 거의 차지하였는데 이는 트랜치 코트 에 사용된 타이 벨트나 벌크 벨트 등으로 인한 디자인이 많이 나타난 것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그림 9>. 이처럼 실루엣에서도 앞서 분석한 아이템처럼 실용성을 겸비한 H-라인 밀리터리 룩 디자인이 60%가 넘게 분 석됨으로써 절제미와 실용미를 내세우는 뉴욕컬렉션의 디자인적 특징을 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실루엣분석에서 기타는 실루엣을 형성하는 전체 의복가운데 상의나 하의 중 하나의 아이템에만 밀리 터리 룩을 보여주는 경우를 포함하였다. <그림 6> H 라인 Richard Tyler (출처: Collezioni Donna, No.77, p.166) <그림 7> H 라인 Calvin Klein (출처: Vogue, Vol.186 No.7, p.156) <그림 8> H 라인 John Bartlett (출처: Collezioni Donna, No.64, p.208) <그림 9> 아우어 글래스 DKNY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15)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3. 컬러 본 연구에서는 16 계열의 색상과 이를 세분화한 40색상으로 분류하였으며 총 329건의 아이템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뉴욕 컬렉션에서는 무채색인 화이트 59건(17.9%)와 블랙이 47건(14.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그 다음 유 채색으로 그린 계열 40건(12.1%), 브라운 계열 39건(11.9%), 옐로우 계열 38건(11.6%), 블루 계열 29건(8.8%), 그레 이 계열 11건(3.3%), 옐로우-그린 계열 10건(3.0%), 레드 계열 8건(2.4%), 블루-그린 계열 6건(1.8%), 바이올렛 계 열 6건(1.8%), 핑크 계열 5건(1.5%), 퍼플 계열 4건(1.2%), 레드-퍼플 계열 2건(0.6%) 순으로 모두 16 계열에 35 종 류의 색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표 3>. 이 가운데 무채색 화이트와 블랙의 작품은 총 106건으로 총 32.2%로 뉴욕 컬렉션 대비 1/3을 차지한 빈도로 나타났다. 이는 1996년도부터 서서히 시작한 무채색의 유행 41) 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현상과 함 께 당시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 디자인에 자주 사용되는 주색임을 짐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예로 1996 S/S 컬렉션에서 DKNY는 광택이 있는 화이트 재킷을, Anna Sui는 가죽소재의 블랙 재킷을 선보임으로써 트랜드를 반영한 밀리터 룩 디자인을 제안한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림 10-11>. 그리고 무채색 다음으로 뉴욕 컬렉션의 전형적인 밀리터리 룩 색상으로는 페일 옐로우, 베이지, 다크 브라운 의 색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페일 옐로우는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나 깔끔함과 심플함을 선호하는 뉴욕 디자이너들의 전형적인 색상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 다음을 이어 베이지 <그림 9>와 다크 브라운 <그림 13>이 같은 빈도(18건, 브라운 계열 대비 92.3%)로 나타나 무채색 다음으로 선호되는 컬러임을 알 수 있다. 한편, 그린 계열은 전체 대비 12.1%로 무채색 다음의 색 계열로 분석되었는데 Helmut Lang은 1996 S/S 컬렉션 에서 스웨이드 소재의 피크드 칼라가 특징이고 레드로 악센트를 준 코트를 선보임으로써 전형적인 밀리터리 룩 의 색상으로 디자인을 선보였다 <그림 12>. 또한 다음으로 선호되는 컬러는 블루 계열(29건, 8.8%)로 이전의 밀리터리 룩 컬러로 돋보였던 올리브 계열보 다 약간씩 높을 빈도로 나타나 뉴욕 컬렉션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컬러 분석에서의 기타항목의 13건에는 흑백사진인 경우가 11건과 카무플라주 2건을 포함하였다. 즉 위장 무 늬인 카무플라주 표현 내에서는 블랙과 화이트가 혼합된 카무플라주가 한 작품, 브라운 계열의 카무플라주 무늬 가 한 작품에 사용되어 군복의 본래 색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림 10> 화이트 DKNY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63) <그림 11> 블랙 Anna Sui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30) <그림 12> 그린 계열 Helmut Lang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85) <그림 13> 브라운 계열 DKNY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14)

11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4. 컬러 코디네이션 컬러 코디네이션에 있어서는 단색 코디네이션 106건(54.6%),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 35건(18.0%), 톤온톤 코 디네이션 18건(9.3), 악센트 코디네이션 16건(8.2%), 도미넌트 코디네이션 9건(4.6%) 순으로 나타났다<표 4>. 이 뉴욕컬렉션에서는 단색 코디네이션으로 된 밀리터리 룩 디자인이 54.6%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 특 징이다. 예로써 Richard Tyler는 1996년 S/S 컬렉션에 테일러드 칼라와 더블 여밈이 특징인 단색 코트를 선보였고 (<그림 14>), Calvin Klein 또한 셔츠 칼라가 특징인 단색으로 된 올리브 그린의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다 <그림 15>. 이것은 아이템에서 코트, 재킷, 팬츠가 비슷한 빈도로 나타난 것과 관련해 단색이 남성적인 이미지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상, 하의에 단색이 많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 다음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은 밀리터리 룩 디자인에 단색이외도 강한 대비효과를 주어 역동적인 이미지 를 표현하는 것이 선호됨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의 예로써 Michael Kors는 1999 S/S 시 즌에 셔츠 칼라가 특징인 다크 그린 블라우스에 화이트의 숏 팬츠를 선보여 강한 대비효과를 주었다 <그림 16>. Ralph Lauren 또한 1999년 F/W 컬렉션에서...military ideas extended to dresses, skirt, sheer tunics, pedal pushers and even bikinis, all in different shades of army green 42) 이라는 테마와 함께 다크 그린과 딥 그린 등으로 비키니와 코트를 톤온톤으로 밀리터리 룩 디자인을 여성스럽게 표현하였다 <그림 17>. 또한 악센트 코디네이션에서는 16건(8.2%)로 나타났는데 이는 주 조색과 악센트의 대비효과로 강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Holland & Holland는 2000 F/W 시즌 작품 <그림 18>으로 베이지 재킷에 딥 블루 셔츠로 악센트 효과를 준 디자인을 선보였다. 도미넌트는 밀리터리 룩의 9%로 나타났는데 그 예로써는 Richard Tyler가 1996 F/W 시즌 컬렉션에서 선보인 밀리터리 룩으로 셔츠에 체크가 사파리 재킷과 어우러져 도미넌트 코디네이션으로 밀리터리 룩이지만 차분하게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림 19>. 이처럼 밀리터리 룩의 컬러 코디네이션은 80년대 선보였던 넓은 어깨와 힘 있는 소재, 강한 제복 이미지만을 강조했던 것과는 달리 90년대 이후에는 훨씬 다양한 컬러의 조합으로서 도회적이면서도 부드럽고 한편으로는 강렬한 이미지의 배색 등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되었다. <그림 14> 단색 Richard Tyler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12) <그림 15> 단색 Calvin Klein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15) <그림 16> 콘트라스트 Michael Kors, (출처: Vogue, Vol.186 No.5, p.271) <그림 17> 톤온톤 Ralph Lauren (출처: Collezioni Donna, No.68, p.256) <그림 18> 악센트 Holland & Holland (출처: Vogue, Vol.191 No.1, p.103) <그림 19> 도미넌트 Richard Tyler (출처: Collezioni Donna, No.53, p.215)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표 3> 밀리터리 룩 색상 (military look color) 분류 소분류 S/S F/W 빈도(%) 화이트 화이트 (white) (17.9) 블랙 블랙 (black) (14.3) 라이트 그레이쉬 올리브 (light grayish olive) 올리브 그린 (olive green) 그린 계열 라이트 그린 (light green) (12.1) 브라이트 그린 (bright green) 다크 그린 (dark green) 베이지 (beige) 브라운 계열 라이트 브라운 (light brown) (11.9) 다크 브라운 (dark brown) 페일 브라운 (pale yellow) 옐로우 계열 다크 옐로우 (dark yellow) (11.6) 골드 (gold) 페일 스카이 (pale sky) 블루 계열 브라이트 블루 (bright blue) 딥 블루 (deep blue) (8.8) 다크 블루 (dark blue) 오렌지 계열 스트롱 오렌지 (strong orange) 딥 오렌지 (deep orange) (3.6) 라이트 그레이 (light gray) 그레이 계열 미디엄 그레이 (medium gray) (3.3) 다크 그레이 (dark gray) 페일 옐로우 그린 (pale yellow green) 2-2 옐로우 그린 계열 스트롱 옐로우 그린 (strong yellow green) (3.0) 그레이쉬 리프 (grayish leaf) 레드 계열 비비드 레드 (vivid red) 다크 레드 (dark red) (2.4) 브라이트 터쿠아즈 (bright turquoise) 블루 그린 계열 스트롱 블루 그린 (strong blue green) 2-2 6(1.8) 다크 블루 그린 (dark blue green) 라벤더 (lavender) 바이올렛 계열 브라이트 바이올렛 (bright violet) (1.8) 다크 바이올렛 (dark violet) 1-1 페일 핑크 (pale pink) 2-2 핑크 계열 딥 핑크 (deep pink) (1.5) 로즈 (rose) 페일 라일락 (pale lilac) 퍼플 계열 라이트 퍼플 (light purple) (1.2) 덜 퍼플 (dull purple) 레드 퍼플 계열 스트롱 레드 퍼플 (strong red purple) (0.6) 기타 (3.9) 16개 계열 40 색상 140(42.6) 189(57.4) 329(100.0)

13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표 4> 밀리터리 룩 컬러 코디네이션 (military look color coordination) 코디네이션 S/S F/W 빈도(%) 단색 (54.6) 콘트라스트 (18.0) 톤온톤 (9.3) 악센트 (8.2) 도미넌트 4 5 9(4.6) 톤인톤 3 3 6(3.1) 콤플렉스 1 2 3(1.5) 세퍼레이션 - 1 1(0.5) 합계 84(43.3) 110(56.7) 194(100.0) 5. 패션이미지 뉴욕 컬렉션에서는 장식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한 미니멀 감각스타일의 모던 이미지가 전체대비 43건 (21.7%), 스포티 이미지가 42건(21.1%)으로 거의 같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클래식 이미지 28건(14.1%), 댄디 이미 지 16건(8.0%), 페미닌 이미지 15건(7.5%) 순으로 나타났다 <표 5>. 여기에서는 Calvin Klein, Ralph Lauren, Marc Jacobs, Donna Karan, Michael Kors 등의 디자이너들을 중심으로 모던한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을 표현하였다. Vivienne Tam은 1999 F/W 국내외 트랜드에서는 절제된 디자인으로 미니멀리즘이 제안되었듯이, <그림 20> 에서도 스트레이트 실루엣에 절제된 느낌의 간결한 라인을 모더니즘적 밀리터리 룩을 특징적으로 보여주었다. 특히, 스포츠의 관심 증가와 함께 밀리터리 룩의 패션이미지 분석에 있어서 스포티 이미지가 두 번째로 높은 빈도로 나타난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그 한 예로 1998 년 F/W 시즌 Daryl K 컬렉션에서는 스펀지 텍스쳐 로 이루어진 후드가 달린 캐주얼 웨어 <그림 21>를 선보임으로써 당시 국내외 트랜드였던 리조트 감각의 실용 적인 스타일이 반영된 스포티 이미지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밀리터리 룩의 28건으로 14.1%를 차지한 클래식 이미지는 전통적인 스타일로 지속적이고 단순한 디자인 이 특징인 것으로 Michael Kors는 2000년 F/W 컬렉션에서 가죽으로 된 아우어 글래스의 레드 코트를 선보임으로 <그림 20> 모던 Vivienne Tam (출처: Collezioni Donna, No.71, p.98) <그림 21> 스포티 Daryl K (출처: Collezioni Donna, No.65, p.272) <그림 22> 클래식 Michael Kors (출처: Vogue, Vol.188, No.11 p.327) <그림 23> 댄디 Calvin Klein (출처: Vogue, Viol.186 No.7, p.162) <그림 24> 시크 Marc Jacobs (출처: Collezioni Donna, No.74, p.87)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써 가죽이지만 유행을 타지 않는 전형적인 트랜치 코트의 특징을 지닌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다 <그림 22>. 그리고 Calvin Klein은 1996년 F/W 컬렉션에서 리퍼 칼라와 플랩 포켓이 특징인 딥 블루 수트를 선보였는데 직선적인 실루엣과 코지(cozy)한 소재에서 풍기는 남성적인 성향으로 댄디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다 <그림 23>. 한편,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한 밀리터리 룩에서도 페미닌 이미지가 7.5%를 차지하였는데 이는 1990년대 말 F/W 시즌에 국내외 패션에 자주 등장하였던 페미닌 스타일 유행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세련된 의미 를 지닌 시크 이미지는 Marc Jacobs의 2000년 S/S 컬렉션에서 Glam Chic'라는 테마와 함께 선보 였는데 페일 베이지의 실키한 소재 그리고 플랫 칼라와 패치 포켓을 원피스 드레스에 선보이면서 도시적인 세련 된 이미지로 밀리터리 룩을 표현하였다 <그림 24>. 이외, Richard Tyler는 이국적인 이미지를 풍기는 에스닉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는데 1996년 S/S 컬렉 션에서 할렘팬츠가 특징이면서 얇고 힘이 재질의 심플한 밀리터리 룩을 선보였다. 고저스 이미지는 화려함과 성 숙함 등의 의미가 내포된 이미지로 Calvin Klein의 2000년 F/W 컬렉션에서도 이러한 이미지의 밀리터리 룩을 엿 볼 수 있는데 실키한 재질과 라일(lilac) 스커트 수트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과 화려함 등으로 한층 더 성숙한 이미지를 표현해주었다. 또한 로맨틱 이미지는 밀리터리 룩이지만 부드럽고 낭만적인 이미지로써 Daryl K 2000년 S/S컬렉션에서는 글 로시(glossy) 재질로 된 라운드형 네크라인과 다크 그린에서 느껴지는 이미지가 더욱 부드러운 이미지를 더해준다. 이처럼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의 패션 이미지는 대중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패션을 이끌어 가는 컬렉션답 게 시즌의 패션 트랜드를 반영하면서 다양한 패션 스타일로 나타나고 있었다. <표 5> 밀리터리 룩 패션 이미지 (military look fashion image) 패션 이미지 S/S F/W 빈도(%) 모던 (21.7) 스포티 (21.1) 클래식 (14.1) 댄디 (8.0) 페미닌 (7.5) 시크 (6.5) 컨트리 (5.0) 에스닉 (5.0) 아방가르드 2 4 6(3.0) 원시적 3 3 6(3.0) 팝 2 4 6(3.0) 로맨틱 2-2(1.0) 고저스 - 1 1(0.5) 합계 89(44.9) 109(55.1) 198(100.0)

15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이와 같이 1996년부터 2000년까지 발표된 뉴욕 컬렉션을 중심으로 살펴본 밀리터리 룩 작품들의 디자인 특성 을 아이템, 실루엣, 컬러, 컬러 코디네이션, 패션이미지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분석한 결과를 <표 6>에 다시 정리 하였다. <표 6> 밀리터리 룩의 디자인 특징 (design characteristics of military look) 디자인 요소 밀리터리 룩 디자인 특징 아이템 ㆍ밀리터리 룩의 기본 아이템인 바지 정장의 팬츠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트랜치 코트와 더플 코트를 포함한 코트의 빈도가 높았다. ㆍ재킷, 팬츠 수트가 주요 아이템으로 착용됨으로써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중시하는 뉴욕 컬렉션의 특징이 밀리터리로 표현되었다. ㆍ터틀 넥 스웨터는 그 다음으로 빈도가 높아 블라우스와 함께 겨울 디자인 아이템으로 자리잡음을 알 수 있다. 실루엣 ㆍ자연스럽게 몸에 흐르는 듯한 직선형태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하여 남성적 이미지의 표출과 더불어 편안함을 추구하는데 실루엣임을 알 수 있다. ㆍ그 다음 순으로 높게 나타난 X자형 실루엣은 주로 허리를 강조한 버클 벨트와 타이 벨트 등으로 착용된 것으로 여성적인 밀리터리 분위기의 표현으로 밀리터리 룩의 변화를 시도한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컬러 ㆍ화이트와 블랙이 많이 나타나 1990년대 후반 당시의 트랜드 컬러가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ㆍ뉴욕 컬렉션에서의 전형적인 밀리터리 색상으로는 블랙, 화이트 다음으로 올리브 그린임을 알 수 있었고 그 다음으로 다크 브라운과 베이지가 높은 빈도로 나타남으로써 밀리터리 룩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색상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ㆍ뉴욕 컬렉션에서는 위장 무늬인 군복의 카무플라주 색상이 그대로 적용되기도 하였다. 컬러 코디네이션 ㆍ단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ㆍ단색 배색으로 남성적인 밀리터리 룩을 적절하게 잘 표현하였다. ㆍ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를 사용하여 강한 시각적 대비효과를 주기도 하였고 톤온톤 코디네이션으로 밀리터리 룩의 강한 이미지를 편안함과 자연스러움으로 변화를 시도하였다. ㆍ악센트 코디네이션으로 가을 겨울의 어두운 색상에 활기를 넣어주는 것임을 볼 수 있었다. 패션 이미지 ㆍ모던, 스포티, 클래식 이미지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모던 이미지와 스포티 이미지는 뉴욕 디자이너들이 추구하는 심플함 속의 세련됨으로 좀 더 실용화된 밀리터리 룩과 트랜드가 가미된 리조트감각의 스타일이 제안된 것을 알 수 있다. ㆍ클래식 이미지는 클래식한 라인과 디테일을 사용하였지만 유행하는 밀리터리 룩 컬러를 가미하여 예전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난 대중성이 가미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 3호 (2009.9) V. 결 론 패션에 있어서 밀리터리 룩은 유행의 흐름과 더불어 세계 컬렉션의 디자이너들의 주 아이템으로 등장하여 매 시즌마다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특히 20세기 후반부에 발표된 밀리터리 룩은 세 기말의 영향과 함께 제복 스타일에서부터 시대정신이 반영된 다양한 이미지로 표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6년부터 2000년도까지 Vogue 와 Collezioni Donna 패션잡지를 이용하여 뉴욕 컬 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의 아이템, 실루엣, 컬러, 컬러 코디네이션, 패션 이미지의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 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아이템에서는 가을, 겨울이라는 시즌과는 관련되어 바지 정장인 팬츠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트랜치 코트와 더플 코트를 포함한 코트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다음으로 재킷, 팬츠 수트가 주 아 이템으로 착용됨으로써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중시하는 뉴욕 컬렉션답게 밀리터리 룩의 특징인 남성적 인 이미지로 접근하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하여 코트와 재킷은 빈도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고 팬츠와 함께 착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터틀 넥 스웨터는 팬츠 수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 블라우스와 함께 뉴욕 컬렉션의 겨울 아이템으로 자리 잡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실루엣에서는 자연스럽게 몸에 흐르는 듯한 직선형태의 스트레이트 실루엣이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하 였는데 이는 밀리터리 룩의 남성적 이미지 표출과 더불어 뉴욕의 편안함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적합하였기 때문인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그 다음 순으로 높게 나타난 X자형 실루엣은 주로 허리를 강조한 버클 벨트와 타이 벨트 가 착용된 것으로 여성적인 분위기를 표현함으로써 또 다른 밀리터리 룩의 변화를 시도한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셋째, 컬러에서는 화이트와 블랙이 많이 나타나 1990년대 후반 당시의 트랜드 컬러가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 다. 뉴욕 컬렉션에서의 전형적인 밀리터리 색상으로는 블랙, 화이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페일 옐로우, 그 다음 으로 다크 브라운과 올리브 그린이 높은 빈도로 나타남으로써 밀리터리 룩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색상으로 이 용되고 있었다. 또한 뉴욕 컬렉션에서는 위장 무늬인 군복의 카무플라주 문양이 그대로 적용되기도 하였다. 넷째, 컬러 코디네이션에서는 단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이것은 단색 배색으로 남성적인 분위기의 밀 리터리 룩을 적절하게 잘 표현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뉴욕 컬렉션에서는 콘트라스트 코디네이션으 로 강한 시각적 대비효과를 주기도 하였고 톤온톤 코디네이션으로 밀리터리 룩의 강한 이미지를 편안함과 자연 스러움의 변화를 시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악센트 코디네이션이 보여 가을, 겨울의 어두운 색상에 활기 를 넣어주는 디자인임을 엿볼 수 있었다. 다섯째, 패션이미지에서는 모던, 스포티, 클래식 이미지 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모던 이미지와 스포지 이미지는 뉴욕 디자이너들이 추구하는 심플함 속의 세련됨으로 좀 더 실용화된 밀리터리 룩과 트랜드가 가미된 리조트감각의 스타일이 제안되면서 나타난 빈도로 볼 수 있다. 또한 클래식 이미지는 클래식한 라인과 디테일이 지만 트랜드한 밀리터리 룩 컬러를 가미하여 예전의 딱딱한 이미지가 아닌 대중성이 가미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뉴욕 컬렉션의 밀리터리 룩은 실험적인 패션감각을 시도하는 파리컬렉션과는 달리 대중성에 실용성을 가미한 패션을 이끌어 가는 컬렉션답게 시즌의 패션 트랜드를 반영하면서 단순한 군복의 모방만이 아니라 대중 의 정서와 리조트 패션 감각까지 시도하면서 다양한 패션스타일로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의 밀리터리 룩 디 자인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는 앞으로 패션산업체의 밀리터리 룩 디자인 개발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될 것 으로 사료된다

17 뉴욕컬렉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 디자인 분석 년부터 2000년까지의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 참고문헌 1) 곽현주 (2000). 밀리터리 룩에 의한 복식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 이유미 (1996). 군복이미지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 이화정 (2001). 밀리터리 패션에 나타나 성적 이미지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 김지영 (1997). 밀리터리 패션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이후 여성패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pp ) 최혜주 (1998). 현대패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의 조형미 연구 -1990년대 패션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pp ) 정성지 (1984). 1, 2차 세계대전 전후의 복식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 간문자 (1997). 여성패션에 표현된 밀리터리 룩에 관한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21(1), pp ) 간문자 (1997). 저항패션으로서의 밀리터리 룩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논문집, 18(-), pp ) 한순자 (1998). 밀리터리 룩의 스트리트 패션화에 관한 연구, 복식, 44(-), pp ) 김서연, 박길순 (2001). 1990년대 후반의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세계화 현상, 복식문화연구, 9(6), pp ) 패션용어사전 (2002). 서울: 라사라패션정보, p ) Essence English-Korean Dicttionary (1997). 서울: 민중서림, p ) 고현진, 김민자 (1995). 현대패션에 나타난 패러디(Parody)에 관한 연구, 복식, 25(-), pp ) 간문자 (1997). 앞의 논문, p ) Mendes, V. & De La Haye, A. (1999). 20th Century Fashion, New York: Thames & Hudson. p ) Ewing, E. (1993).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London: Batsford Ltd, p ) 위의 책, pp ) 정흥숙 (1997). 서양복식사, 서울: 교문사, p ) 위의 책, p ) Loschek, I., 이재원 역 (1998). 여성들은 다시 가슴을 높이기 시작했다 -20세기문화사-, 서울: 한길아트, p ) 이화정 (2001). 앞의 논문, p ) Bond, D., 정현숙 역 (1992). 20세기 패션, 서울: 경춘사, p ) 위의 책, pp ) 위의 책, p ) Loschek, I., 이재원 역 (1998). 앞의 책, p ) Bond, D., 정현숙 역 (1992). 앞의 책, p ) 신상옥 (2002). 서양복식사, 서울: 수학사, p ) 기무라 히데스케, 이윤희 역 (1997). 20세기 세계사, 서울: 가람기획, p ) 김지영 (1997). 앞의 논문, p ) 간문자 (1997). 앞의 논문, p ) Bond, D., 정현숙 역 (1992). 앞의 책, p ) 간문자 (1997). 앞의 논문,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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