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371~B.C.289 孟子 ( 맹자 ) the Works of Mencius. 본명은가 ( 軻 ), 자는자여 ( 子與 ) 자거 ( 子車또는子居 ), 시호는추공 ( 鄒公 ), 공자의정통유학을계승발전시켰고공자다음의아성 ( 亞聖 ) 으로불린다. 그가내세운기본원칙의핵심은백성에대한통치자의의무를강조한것이다. 맹자孟子 는그의언행을기록한것으로서인간의성선설 ( 性善說 ) 을주장하고있다. 성선설은현대에와서도유교학자들사이에서열띠게논의되고있는주제이다.
뜻을강조 人之有道也에飽食煖衣하여 어조사야 배부를포먹을식따뜻할난 사람이도가있음에 배부르게먹고따뜻하고입으며 어조사어 (~ 에 ) 逸居而無敎면則近於禽獸라. 편안할일살거말이을이가르칠교곧즉가까울근새금 편안하게살면서도가르침이없으면곧금수에가까우니라. 짐승수 孟子
富貴도不能淫하고 부유할부귀할귀 능할능음란할음 부유함과귀함도 ( 나를 ) 음란하게할수없고 不能 : ~ 할수없다. 貧賤도不能移하며 가난할빈천할천 능할능옮길이 가난함과천함도 ( 내마음을 ) 옮길수없으며 威武도不能屈하니 위엄위굳셀무 능할능굽힐굴 위협과무력도 ( 나를 ) 굽힐수없으니 此之謂大丈夫니라?. 이차어조사지 이를위 이런것을대장부라고말한다. 어른장사내부 ~ 라고말하다.
君子有三樂한대 즐거울락 역접 군자에게는세가지즐거움이있는데 而王天下는不與存焉이니라. 말이을이왕노릇하다 ( 동사 ) 더불여 어조사언 그러나천하에왕노릇하는것은 ( 삼락과 ) 더불어있지않다. 父母俱存하고兄弟無故가 함께구있을존 맏형아우제 사고고 부모가함께살아계시고형제가사고가없는것이 一樂也요. 즐거울락어조사야 첫번째즐거움이요
1 5 4 3 2 仰不愧於天하고 而俯不怍於人이 우러를앙부끄러울괴구부릴부부끄러울작 우러러서하늘에부끄러움이없고, 구부려서인간세상에부끄러움이없는것이 ~ 에 二樂也요 두번째즐거움이요 得天下英才하여而敎育之가 얻을득 꽃부리영재주재 가르칠교기를육 천하의영재를얻어서 ( 그래서 ) 그를교육시키는것이 그 ( 대명사 ) 孟子 三樂也니라. 세번째즐거움이다
1 2 7 6 5 4 3 8 9 12 10 11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는先治其國하고 옛날에천하에밝을덕을밝히고자하는자는먼저그나라를다스리고 4 3 1 2 5 6 9 7 8 欲治其國者는先齊其家하고 그나라를다스리고자하는자는먼저그집을가지런히하고 欲齊其家者는先修其身하고 그집을다스리고자하는자는먼저그몸을닦고 欲修其身者는先正其心하고 그몸을닦고자하는자는먼저그마음을바르게하고 欲正其心者는先誠其意하고 그마음을바르게하고자하는자는먼저그뜻을정성스럽게하고 欲誠其意者는先致其知하니 그뜻을정성스럽게하고자하는자는먼저그앎에이르러야하니
致知는在格物하니라. 이를치 궁구할격물건물 앎에이르는것은사물의이치를궁구하는데있다. 格 ( 격 ) 궁구하다 - 궁리하고연구하다. 物 ( 물 ) 사물의이치 大學
富潤屋이요德潤身이라. 부유할부윤택할윤집옥큰덕몸신 부유함은집을윤택하게하고, 덕은몸을윤택하게한다. 心廣體胖하나니 넓을광 몸체편안할반 마음이넓어지면몸이편안해지나니 故로君子는必誠其意니라. 까닭고 정성성그기 뜻의 그런까닭에군자는반드시그뜻을정성스럽게하였다. 大學
心不在焉이면 있을재어조사언 마음이 ( 이곳에 ) 있지않으면 焉은於此의의미 어조사어이차 = 이곳에 역접의의미 視而不見하며聽而不聞하며 볼시 말이을이 들을청 들을문 보아도보이지않으며 들어도들리지않으며 食而不知其味니라. 먹을식 알지 그기 맛미 먹어도그맛을알지못한다. 大學
~ 보다 ( 비교의의미 ) 莫見乎隱이요莫顯乎微라. 말막 드러날현어조사호숨을은 나타날현 작을미 숨는것보다더잘드러나는것은없으며, 작은것보다더잘나타나는것은없다. 故로君子는愼其獨也니라. 까닭고 삼갈신그기 홀로독어조사야 그런까닭에군자는그홀로있음에신중 ( 삼가 ) 하였다. 中庸
강조의의미 中也者는天下之大本也이요 것자 중 이라는것은천하의큰근본이요 화 라는것은천하의통달한도이다. 어조사야 (~ 이다 ) 和也者는天下之達道也라. 화합할화 강조의의미 통달할달어조사야 (~ 이다 ) 致中和면 이를치 중화에이르르면 於此 ( 이곳에서 ) 天地位焉이요萬物育焉이라. 자리위 어조사언 만물물 기를육 하늘과땅은 ( 여기에서 ) 자리잡고만물은 ( 여기에서 ) 길러진다. 中庸
경복궁 ( 景福宮 ) 근정전 ( 勤政殿 ) 덕수궁 ( 德壽宮 ) 중화전 ( 中和殿 )
서울의 5 대궁궐 경복궁 ( 景福宮 ) 덕수궁 ( 德壽宮 ) 원래명칭은 경운궁 ( 慶運宮 ) 창덕궁 ( 昌德宮 ) 창경궁 ( 昌慶宮 ) 경희궁 ( 慶熙宮 ) = 세계문화유산 = 종묘 ( 宗廟 )
子曰天下國家可均也요 가할가 고를균 공자가말씀하시길천하의국가를고르게다스릴수있고 어조사야 (~ 이다 ) 爵祿可辭也요 白刃可蹈也나 벼슬작복록사양할사칼날인밟을도 벼슬과녹을사양할수있고흰칼날을밟을수도있으나 中庸不可能也라. 떳떳할용 중용은불가능하다. 可 ~ 할수있다. 능할능 中庸이란? 불편불의 ( 不偏不倚 ) 무과불급 ( 無過不及 ) 치우치지아니하고의지하지아니하고지나치거나미치지못함이없는상태 中庸
暗記 ( 암기 ) 1 7 2 3 6 4 5 8 君子無入而不自得焉이라. 들입 말이을이 스스로자만족할득어조사언 (~ 이다 ) 군자는들어가서스스로만족하지않음이없다. 中庸
그것 그것 人一能之면己百之하고 남인 능할능 자기기일백백 남이한번에그것을능히하면자기는그것을백번하고 그것 그것 人十能之면己千之하라. 일천천 남이열번에그것을능히하면자기는그것을천번하라. 中庸 愚公移山 어리석을우존칭공옮길이 겉뜻 : 어리석은사람이산을옮기다. 속뜻 : 아무리어려운일도끊임없이노력하면마침내이루어진다.
노자 ( 老子 ) BC 6 세기경 한중국제자백가가운데하나인 도가 ( 道家 ) 의창시자. 성 ( 姓 ) 은이 ( 李 ), 이름은이 ( 耳 ), 자는백양 ( 伯陽 ), 또는담 ( 聃 ). 노군 ( 老君 ) 또는태상노군 ( 太上老君 ) 으로신성화되었다. 도교경전인 도덕경道德經 의저자로알려져있다.
노자 ( 老子 ) 의주요사상 無爲自然 없을무할위스스로자그러할연 하려고함이없어도스스로그러하게되다.
道可道면非常道요 길도 가할가 아닐비떳떳할상 도는도라고할수있으면떳떳한도가아니고 名可名이면非常名이라. 이름명 이름을이름이라고할수있으면떳떳한이름이아니다. 老子 ( 노자 )
上善若水라. 윗상 1 같을약 최고의선은물과같다. 善 1 착할선 2 잘할선 水善利萬物而不爭하며 2 이로울리물건물말이을이다툴쟁 물은만물을잘이롭게하면서도다투지않으며 處衆人之所惡라. 어조사지 = ~ 이 처할처 무리중 바소싫어할오 뭇사람이싫어하는곳에처하기도한다. 故로幾於道니라. 까닭고 가까울기 그런까닭에도에가깝다. 어조사어 = ~ 에 老子 ( 노자 )
순자 ( 荀子 ) BC 300 경 ~230 경 공맹사상 ( 孔孟思想 ) 을가다듬고체계화했으며, 사상적인엄격성을통해이해하기쉽고응집력있는유학사상의방향을제시했다. 순자의가장유명한말은 " 인간의본성은악하다. 선한것은수양에의한것일뿐이다 " 이다.
순자 ( 荀子 ) 의주요사상 " 인간의본성은악하다. 선한것은 수양에의한것일뿐이다 " 성악설 ( 性惡說 )
君者舟也요庶人者水也라. 임금군 사람자 배주어조사야 여러서 임금이란사람은배이고서인이란사람은물이다. 水則載舟하고水則覆舟니라. 곧즉 실을재 뒤집어질복 물은곧배를실어가기도하고물은곧배를뒤집기도한다. 荀子 ( 순자 )
묵자 ( 墨子 ) BC 470(?)~391(?) 보편적사랑, 즉겸애를기본이념으로삼는그의철학은수백년동안유학과맞섰고묵가라고부르는종교운동의토대가되었다주나라보다훨씬오래된원시시대의단순하고소박한생활과솔직한인간관계를꿈꾸었다. 묵자 는묵자와그의제자들이남긴주요저술을집대성한것으로, 묵자의정치, 윤리, 종교적인가르침의핵심을담고있다.
묵자 ( 墨子 ) 의주요사상 兼愛 겸할겸 사랑애 모든사람을아울러사랑하는것 보편적사랑 평등
天下之人이皆不相愛면 어조사지 (~ 의 ) 모두개 서로상사랑애 천하의사람들은 모두서로사랑하지않으면 强必執弱하고富必侮貧하며 강할강반드시필 잡을집약할약 부유할부 업신여길모가난할빈 강한자는반드시약한자를집권하려하고부유한자는반드시가난한자를업신여기며 貴必傲賤하고詐必欺愚라. 귀할귀 거만할오천할천 속일사 속일기어리석을우 귀한자는반드시천한자에게거만하고속이는자는어리석은자를속인다. 墨子 ( 묵자 )
暗記 ( 암기 ) 身體髮膚는受之父母러니 몸신 몸체터럭발살갗부 받을수 아버지부 몸과머리털과피부는그것을부모에게받은것이니 不敢毁傷이孝之始也요 아니불감히감헐훼다칠상 효도효 감히헐어상하게하지않는것이효도의시작이요 비로소시어조사야 = 그것 ( 대명사 ) = ~ 의 髮 : 터럭 ( 털 ) = 머리털 / 이발소 ( 理髮所 ), 모발 ( 毛髮 ) 毁 : 헐훼 / 명예훼손 ( 毁損 ) 傷 : 다칠상 / 상처 ( 傷處 )
立身行道하여揚名於後世하여 설립행할행도도 날릴양이름명어조사어 몸을세워도를행하여후세에이름을날려서 뒤후 세상세 = ~ 에 以顯父母가孝之終也니라. 써이나타할현 마칠종 ( 그것으로 ) 써부모를나타나게하는것이효도의마침이니라. 孝經 ( 효경 ) 始終如一 : 시작과끝이하나와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