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주간기술동향 2011. 7. 8 모바일광고동향과적용예시 김정훈 * 최근무료로앱을배포하고그속에광고를삽입하는인앱광고가부각되고있다. 이는스마트폰이용자들과무료앱을선호하는이용자들이크게늘어났기때문이다. 구글의애드몹이인앱광고의대표적인상품이다. 국내에서도다음, 카울리, LGU+, SKT 등포털업체와이동통신사중심으로모바일광고시장이형성되고있다. 급격히팽창하고있는해외시장과는달리국내의모바일광고시장은이제시작이다. 국내모바일광고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모바일광고주층을두텁게하고, 많은광고주들이진입할수있도록시장을키우고인프라를구축하는데초점을맞추어야할것이다. I. 개요 Ⅰ. 개요 Ⅱ. 모바일광고의특징과종류 Ⅲ. 국내외모바일광고시장동향 Ⅳ. 다음모바일광고적용예시 V. 결론 * 용인송담대학컴퓨터게임과 / 교수 안드로이드폰이나아이폰에서유명한앵그리버드의비즈니스모델은모바일광고를재조명하는계기가되었으며, 앱판매상위권에랭크되어있는게임제작사는로비오이다 [1]. 로비오는앵그리버드를이용하여두가지형태의수익창출모델을만들어내는데성공하였다. 애플의앱스토어에는유료로앱을공급하고, 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에는무료로앱을공급한다. 안드로이드마켓의앱이무료인대신사용자는광고를보아야하며, 이를통해로비오는수익을내고있다. 최근광고비즈니스모델을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택한안드로이드마켓의앵그리버드게임이유료앱시장의애플앱스토어매출을추월한것은시사하는바가크다. 기존에는앱유료화가앱제작의주요수익원이었다. 그러나무료로앱을배포하고그속에광고를삽입하는방식이최근부각되고있다. 이는스마트폰이용자들과무료앱을선호하는이용자들이크게늘어났기때문이다. 실제미국시장조사업체지와이어 (JiWire) 의조사결과에의하면스마트폰이용자들은유료앱보다는광고를기반으로한무료앱을선호한다. 특히광고를보는이용자들의 18% 는앱광고시청후해당물품을직접구매한경험도있다. 이는광고노출의효과가실제구매로이어진것이다 [2]. 국내에서도비슷한조사가이루어졌다.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 년말발표한 제2차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에따르면모바일앱이용자는무료앱을많이이용하고유료앱의비중은 7.5% 정도이여, 이비율도점점낮아지고있는추세이다. 조사된앱이용자의스마트폰에설치된무료앱은평균 25.9 개로 6 개월전보다 30.2% 늘어났다. 반면스마트폰에설치된유료앱은평균 2.1 개로 6 개월전보다 34.4% 감소하였다 [3]. II. 모바일광고의특징과종류 국내스마트폰가입자는이미 2010 년말 700 만명에이르렀고, 2011 년 3 월에 1,000 만명을넘어섰다 [4]. 기존의피처폰중심의모바일광고시장전망은밝지않았으나휴대폰시장이스마트폰으로재편되면서모바일광고시장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스마트폰이급속히퍼지고앱개발과이용이크게확산되면될수록모바일광고시장은기존매체와경쟁할정도로커질것이다. 모바일광고는장소와시간에구애받지않고개인별광고가가능하다는특징때문에기존의 TV 나신문과같은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하는광고보다정교한타깃광고가가능하다. 이는광고의효율성을높일수있고모바일광고의확산에크게기여할것으로보인다. 모바일광고에는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인앱광고, 위치인식광고, 증강현실광고등다양한종류가있다 [5]. 모바일배너광고는기존 PC 웹에서의배너광고를모바일로옮겨놓은것으로, 띠배너형태의광고를모바일웹에노출시키는방식이다. 이를클릭하면이용자들은모바일 2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웹페이지뿐아니라 PC 사이트로도접속할수있다. 또웹광고와마찬가지로노출량및클릭수를집계하고광고효과를측정할수도있다. 모바일키워드광고도웹과마찬가지로키워드검색결과를이용한광고상품이다. 다만좁은모바일환경을고려하여웹과달리주로제목, 설명, 전화번호, URL 의순서로노출하고있다. 현재 NHN, 다음, SK 컴즈등주요포털대부분이모바일배너광고와모바일키워드광고를제공하고있다. 최근스마트폰을위한모바일광고마켓플레이스가활성화되면서앱에탑재되는탑재형광고상품인인앱광고 (in-app ad) 도인기를끌고있다. 구글의애드몹이대표적인상품으로인기앱의상ㆍ하단에디스플레이광고를삽입하고, 이용자가터치하면광고주의사이트, 동영상등이노출되게만든다. 이외에도이용자의위치를기반으로한모바일위치인식광고와모바일증강현실광고등이앞으로활성화될광고상품으로기대되고있다. III. 국내외모바일광고시장동향 1. 국내모바일광고시장동향 2011 년 3 월기준국내스마트폰가입자는 1,000 만명을넘어서는것으로집계되었다. SKT 가 500 만명이상, KT 는 370 만명, LG 유플러스는 101 만명의스마트폰가입자를확보하였다 [6]. 2010 년말 722 만명이었던스마트폰가입자는 2011 년 1 월말 826 만명으로불어나는등매달 100 만명이상씩가입자가증가하고있다. 2009 년말 100 만명도안되던스마트폰가입자가 1 년 3 개월만에 10 배로불어난것이다 [7]. 스마트폰가입자의증가와더불어국내모바일광고시장은꾸준한성장세를보일것으 < 표 1> 국내스마트폰가입자현황구분 SKT KT LG 유플러스합계 2009 년 12 월 470,000 290,000 100,000 860,000 2010 년 6 월 1,250,000 1,100,000 150,000 2,500,000 2010 년 12 월 3,920,000 2,740,000 560,000 7,220,000 정보통신산업진흥원 3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 단위백만달러 ) 500 450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0 2010 년 2011 년 2012 년 <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자료 ( 그림 1) 국내모바일광고시장규모추이 로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인스트라베이스는국내모바일광고시장이 2010 년 2 억 8,000 만달러규모에서 2012 년 4 억 5,000 만달러규모로확대될것으로전망하고있다 [7]. 국내모바일광고시장이전체광고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아직미미하다. 하지만업계에서는 2011 년부터관련시장이가파른상승세를보일것으로전망하고있다. 스마트폰위주였던지난해와는달리 2011 년은태블릿 PC 를비롯한모바일기기의확산속도가더욱빨라질것으로전망되고있기때문이다 [8]. 가장빠른움직임을보이는곳은포털업체들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11 년 3 월모바일광고플랫폼아담 (Ad@m) 의월간페이지뷰가 30 억건을넘어섰다고밝혔다 [9]. 아담은구글과애플등의운영체제를탑재한모바일기기에서구동할수있는앱에광고를더하는인앱광고방식의모바일광고플랫폼이다. 이동통신사업자들도모바일광고시장에큰기대를걸고있다. LGU+ 는 2010 년 10 월부터모바일광고플랫폼인 U+AD 서비스를시작한상태이다. 광고주모집등의서비스를제공하는댓가로 LGU+ 가 10% 의수수료를받고, 나머지 90% 는개발자에게돌아가는상당히유리한수익구조이다. SKT 는모바일광고플랫폼카울리를선보인퓨처스트림네트웍스등과손잡고모바일광고를시작하였고, KT 도올레애드라는모바일광고플랫폼을최근선보인바있다. 해외에서활발히활동하고있는구글, 애플, 페이스북등글로벌업체들도국내에진출하고있지만국내모바일광고플랫폼의낮은인지도등으로인해아직은활용이저조한 4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상태이다. 특히앱에광고가결합되는비율도낮은편이다. 그러나국내모바일시장이이 제시작하는단계라는점을감안하면 2012 년이후의시장은크게발전하리라는전망이다. 2. 해외모바일광고시장동향시장조사기관가트너는최근모바일오픈마켓에대한긍정적인전망을내놓았다. 2011 년전세계모바일오픈마켓다운로드수는 177 억건으로 2010 년 82 억건대비 2 배이상증가할것으로전망하였다. 유료앱매출도 151 억달러로 2010 년 52 억달러대비 3 배가까이늘어날것으로전망하였다 [11]. 다운로드되는 10 개앱중 8 개는무료이다. 하지만앱개발사, 공급사의수익은늘어만가고있다. 가트너그룹이예측한 151 억달러규모시장은스마트폰, 태블릿사용자들의앱구매와앱에부착되는광고매출을합한수치이다. < 자료 >: 가트너 ( 단위억달러 ) 2,000 1,800 1,850 1,600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82 177 300 0 52 151 2010 년 2011 년 2014 년 ( 그림 2) 전세계모바일앱시장전망 다운로드건수 ( 억건 ) 매출 ( 억달러 ) 모바일광고시장은꾸준한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측된다. 영국의컨설팅업체 PwC 는 2011 년모바일광고시장규모를 36 억 8,100 만달러 ( 약 4 조 1,000 억원 ) 로예상하고, 2014 년에는이보다 2배이상증가한 76 억 5,100 만달러 ( 약 8조 5,000 억원 ) 에이를것으로전망하였다 [12]. 시장조사기관인스트라베이스와 e-마케터의전망은더긍정적이다. 스트라베이스는세계모바일광고시장이 2011 년 111 억 8,000 만달러에서오는 2012 년 191 억 5,000 정보통신산업진흥원 5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 자료 >: PwC ( 단위백만달러 ) 9,000 8,000 7,651 7,000 6,000 6,011 5,000 4,675 4,000 3,681 3,000 2,807 2,000 2,256 1,000 0 2009 2010(E) 2011(E) 2012(E) 2013(E) 2014(E) ( 그림 3) 전세계모바일광고시장규모전망 만달러로성장할것으로내다보고있다. 우리나라모바일광고시장은같은기간 2 억 8,000 만달러 ( 약 3,200 억원 ) 에서 4 억 5,000 만달러 ( 약 5,200 억원 ) 규모로커질것이란전망이다 [13]. 한편 e-마케터는스마트폰의확산과함께세계모바일광고시장이 2011 년 112 억달러에서오는 2012 년 192 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내다봤다. 미국의시장조사업체인주피터리서치는모바일광고시장중게임에국한해서시장조사를하였다. 최근보고서를통해 2015 년까지전세계모바일게임광고시장은현재보다 10 배늘어난 8 억 9,400 만달러 ( 약 1 조원 ) 에달할것으로전망하였다. 스마트폰및모바일게임이용자가늘어나면서연평균 78% 씩성장하는것으로추정하였다 [14]. 아직까지스마트폰의시장점유율은기존피처폰과비교하여높은편은아니다. 그러나향후구매를계획하고있는사용자가늘고있고, 다양한모바일기기의판매량이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앞으로스마트폰의시장점유율은크게늘어날것이다. 가. 구글구글모바일애드몹은최근 1 년동안전세계적으로 4 배이상성장하였으며, 현재한달에 600 억건이상의페이지뷰를기록하고있다. 애드몹은매달 1 억개이상의안드로이드및 ios 기기에모바일광고를노출하고있다. 최근 1 년간지역별로보았을때아시아 (564%), 동유럽 (471%), 오세아니아 (363%) 순으로높은성장을기록하였다. 특히한국, 일본, 중국, 싱가포르, 태국의경우 2010 년 1 년간 1,000% 넘게성장하여아시아지역의성장을주도하였다 [15]. 6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구글애드몹은전세계최대규모의광고네트워크로, 국내에서만도이미 5 만개이상의모바일앱에광고를게재할수있다. 애드몹광고는안드로이드앱뿐만아니라아이폰, 아이패드등 ios 용앱에도탑재되어안드로이드탑재폰및아이폰사용자의 90% 이상에게도달하고있다. 구글애드몹이모바일앱개발자로부터각광받는이유는글로벌네트워크를토대로해외진출이보다용이하다는점에있다. 광고주입장에서도국내및전세계최대커버리지를갖고있는구글애드몹네트워크를활용하여전세계소비자를동시에공략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구글애드몹은광고를보고클릭한번으로바로전화할수있는클릭투콜 (click to call) 광고를비롯하여, 모바일앱을다운받거나 (click to download), 지도로이동해서위치를확인하는 (click to map) 복합적인상호작용이가능한광고를제공한다. 이러한종류의광고는모바일에서만가능하기때문에 CTR(click through rate) 을증가시켜줄것으로기대된다. 나. 애플애플은모바일광고시장의 2 위업체인콰트로와이어리스를 2 억 7,500 만달러에인수하고아이폰 OS 용모바일광고플랫폼아이애드 (iad) 를출시하였다. 아이애드는애플이아이폰 4 출시와함께발표한것으로애플에등록된광고를앱내의페이지에배너광고로노출시키는모바일광고모델이다. 사용자들이배너광고를클릭하면해당앱개발자와애플이 6대 4로수익을분배한다. 2010 년 12 월시장조사기관 IDC 에따르면미국모바일광고시장에서구글이 19%, 애플이 18.8% 의점유율로 1 2 위를달리고있다. 이어밀레니얼미디어가 15.4%, 야후가 10.1%, 점프탭이 8.4%, 마이크로소프트 (MS) 가 7.8% 를차지하고있다. 다. 페이스북페이스북역시 2011 년최우선초점을모바일에맞추고있다. 현재페이스북가입자중 2 억명이상이모바일기기를통해페이스북을이용하고있으며, 이는 1 년전의 6,500 만명에비해크게늘어난수치이다. 페이스북은모바일상에서이용장벽을낮추고모든단말을통해페이스북에접속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7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수있도록새로운웹표준인 HTML5 에대한투자를계획중에있다. 특히모바일단말로부터의접속을강화하려는목적은모바일광고사업을하기위함이다. 페이스북은최근모바일광고분야의신생업체인 Rel8tion 을인수하였으며, 이회사는소셜네트워크의기본요소를근거로광고시스템을준비중이다 [16]. 페이스북이모바일광고시장에진출하게되면이미진출한구글과애플과의경쟁이불가피하다. 페이스북의 2011 년광고매출이 40 억달러에이를것 ( 시장조사업체이마케터의자료 ) 이기때문에모바일광고시장진출은페이스북에매우중요한과제가될것이다. 라. 앵그리버드앵그리버드는 2009 년 12 월앱스토어에첫선을보인뒤 1 년만인 2010 년 12 월 1,200 만회유료판매를기록하였다. 당시제작사인로비오가애플에게매출의 30% 를공제하고받은금액은 800 만달러에달했다. 앵그리버드는아이폰과아이패드앱스토어에서각각 99 센트, 4.99 달러의가격으로판매되고있다. 2010 년 10 월안드로이드마켓에올라온앵그리버드는모바일광고를담아무료로판매되고있다. 앵그리버드는 2010 년 12 월누적 500 만다운로드를기록하였다. 당시로비오의모바일광고수입은 100 만달러였으며, 3 개월이지난 2011 년 3 월앵그리버드는안드로이드마켓에서 3,000 만회다운로드되었다. 모바일광고에서벌어들인수익은누적해서 600 만달러에달한다. 얼마지나지않아 1 년동안유료로판매한아이폰용게임의수익을넘어설것으로예상된다. 마. 페이퍼토스구겨진종이를휴지통에넣는게임인페이퍼토스는종이의궤적을방해하는선풍기의바람을피해휴지통에종이를던져넣는것이목표다. 선풍기의바람방향과세기를감안해서손가락을터치하여종이를던지면된다. 공항, 사무실등의여러배경장소를고를수있고쉬움, 중간, 어려움등의난이도설정으로휴지통과던지는위치를조절할수있다. 이게임의인기는광고수입으로확인할수있다. 게임내광고로만매달 50 만달러의수익을내고있다. 4,750 만대의아이폰과 550 만대의안드로이드폰에다운로드된결과이다 [17]. 8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IV. 다음모바일광고적용예시 이번장에서는간단한앱을실제제작해서모바일광고를실행시켜보기로한다. 안드로이드에서앱을제작하고다음 (Daum) 의아담광고를앱에추가시켜보겠다. 프로젝트이름을 Cube3D 라하고, 패키지이름은 com.gu***.cube3d 로설정하겠다. 다음광고를추가시키기위해 mobile. biz.daum.net 사이트에서앱을등록하기위한절차를따른다. [ 새사이트앱등록 ] 버튼을클릭하면앱을등록시킬수있는화면이나타난다 [18]. 정보를입력하고 [ 다음 ] 버튼을클릭하면모바일광고설명서와프로젝트에추가할라이브러리를다운로 드받을수있다. ( 그림 4) 프로젝트생성 다운로드받은라이브러리 (MobileAdSDK.ja) 를적당한폴더에위치시키고프로젝트 내에 library 로 import 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9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이제 UI xml 에서광고가노출되고자하는 view 의하위 layout 에 MobileAdView 객 체를추가한다. 본예제에서는 main.xml 을다음과같이수정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com.gur***.cube3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10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android:layout_height="650px"> <android.opengl.glsurfaceview android:id="@+id/glsurface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LinearLayout> <net.daum.mobilead.mobileadview android:id="@+id/adview" android:visibility="invisible"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48dp" android:layout_alignparentbottom="true" app:adbgcolor="#808080" android:gravity="bottom center"/> </LinearLayout> 위의예제에서처럼애플리케이션에서별도로정의한속성을활용할수도있다. 이를위해서는아래코드와같은내용을 attrs.xml 파일에추가하거나생성하면된다. main.xml 파일의상단에서는 attrs.xml 에접근하기위한 namespace 를정의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declare-styleable name="net.daum.mobilead.mobileadview"> <attr name="adbgcolor" format="color"/> <attr name="adtextcolor" format="color" /> <attr name="subtextcolor" format="color" /> <attr name="keywords" format="string" /> <attr name="refreshinterval" format="integer" /> </declare-styleable> </resources> 이번에는광고요청에필요한정보설정을해보겠다. 애플리케이션에서광고노출이필요한곳에서광고뷰즉, MobileAdView instance 를생성했다면광고요청에필요한정보설정해야한다. 정보설정은 AndroidManifest.xml 파일을수정하면된다. 광고요청을가능하게하는기본설정은 INTERNET_PERMISSION 정보와 Daum 으로부터받은 ClientId 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gu****.cube3d"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uses-sdk android:minsdkversion="7"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1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application android:icon="@drawable/icon" android:label="@string/app_name"> <activity android:name=".cube3d" android:label="@string/app_nam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 DaumAd SDK permissions --> <meta-data android:value="testclientid" android:name="mobilead_client_id" /> <meta-data android:value="true" android:name="mobilead_allow_location" /> </application> <!-- DaumAd SDK permissions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fine_lo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coarse_location"/> </manifest> 이제광고를요청할준비가완료되었다. 광고요청을위해서는아래두개의함수를부르면된다. 순서는상관없다. setadlistener() 함수를호출하여 SDK 로부터이벤트를받을준비를하면 MobileAdView 에서광고요청에따른결과에따라 Listener 에정의된메소드에서이벤트를수신할수있다. 그리고, 이때서버에게광고요청이이루어진다. setenabled(true) 메소드는광고뷰를화면에보여주어동작하도록설정한다. 만약, false 를설정하면 suspend 기능으로일시중단된다. 다시 true 를보내면화면에나타나면서 resume 이된다. 광고가제대로시행된다면 client id 가테스트용이아닌실제아이디를할당받아설정한다. client id 는 AndroidManifest.xml 에서입력하면된다. 아래소스는광고와 3D Cube 가동작되는내용이다. 3D Cube 관련소스는안드로이드 SDK 에포함되어있는소스를참조하였다 [19]. Cube3D.java public class Cube3D extends Activity implements AdHttpListener { private MobileAdView adview = null; 12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void initadviewoncreate() { String []dev = {AdConfig.TEST_EMULATOR; AdConfig.setTestDevice(dev);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GLSurfaceView glsurfaceview = (GLSurfaceView) findviewbyid(r.id.glsurfaceview); glsurfaceview.setrenderer(new CubeRenderer(false)); adview = (MobileAdView)findViewById(R.id.adview); initadviewoncreate(); startad(); public void startad(){ if(adview!= null){ adview.setadlistener(this); @Override protected void onpaus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uper.onpause(); @Override protected void onresum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uper.onresume(); if (adview!= null) { adview.setadlistener(this); adview.setenabled(true); @Override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3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public void onstop() { Log.d("Activity", "onstop()"); if (adview!= null) { adview.setadlistener(null); adview.setenabled(false); super.onstop(); public void onconfigurationchanged (Configuration newconfig) { super.onconfigurationchanged(newconfig); /* * 광고가성공적으로로딩된경우 */ @Override public void diddownloadad_adlistener() { Log.d("Activity", "diddownloadad_adlistener()"); if (!adview.isenabled()) { adview.setenabled(true); /* * 광고로딩에실패한경우 */ @Override public void faileddownloadad_adlistener(int in_err, String in_errmsg) { // 광고할당영역을반환하고, 더이상광고요청재시도를하고싶지않을때 if ( adview!=null ) { adview.setenabled(false); Cube.java class Cube { 14 www.nipa.kr
주간기술동향 2011. 7. 8 CubeRenderer.java class CubeRenderer implements GLSurfaceView.Renderer { ( 그림 5) 화면은지금까지구현한앱을실행시켰을때의화면이다. 앱하단을보면광고가삽입되어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실제안드로이드마켓에퍼블리싱하고사용자들이다운로드받아광고를터치하면적립금액이증가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 그림 5) 광고가추가된앱 V. 결언 대부분의전문가들이모바일광고시장이급격히팽창할것으로예상한다. 그러나국내의모바일광고시장은이제시작이다. 대부분의앱제작사들은저조한광고수익으로회사운영에큰어려움을겪고있다고한다. 스마트폰의돌풍에도불구하고국내의모바일광고는예상만큼수익을내지못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모바일광고대행사인다음 AD@m 의경우 2011 년 1~2 월트래픽이지나치게증가하는바람에이미수주한광고물량이떨어져광고노출도가 20% 대로급감하는사태가벌어지기도하였다. 다른대행사들도이와비슷한형편이다. 대행사중에서가장많은 2,000 개의제휴앱을보유한카울리역시최근광고물량이부족해져예전의광고노출율을회복하지못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5
주간기술동향 2011. 8. 26. 고있다. 개인화되었고타게팅이가능하다는점에서모바일광고가유망하다고는하지만아직까지이에매력을느끼는국내광고주들이많지않은것이원인이다. 국내모바일광고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단기간급성장을노리는것보다모바일광고주층을두텁게하고, 많은광고주들이진입할수있도록시장을키우고인프라를구축하는데초점을맞추어야할것이다. < 참고문헌 > [1] 로비오, http://www.rovio.com/ [2] 구글애드몹페이지뷰 20 억돌파, 아이뉴스 24, 2011. 1. 24. [3] 무료앱도모바일광고만나면돈된다, 아이뉴스 24, 2011. 1. 27. [4] 광고시장의블루칩모바일광고, 사용자패턴분석으로최적의광고노출, 폴리뉴스, 2010. 12. 15. [5] 모바일광고, 디지털타임스, 2011. 1. 19. [6] 국내스마트폰가입자 1 천만명육박, 한국경제 TV, 2011. 3. 14. [7] 스마트폰가입자 1000 만시대눈앞, 머니투데이, 2011. 3. 14. [8] 이통사 -포털 -전문업체 3 각구도모바일광고시장격전예고, 한겨레, 2011. 3. 10. [9] 모바일광고플랫폼아담월간페이지뷰 30 억건돌파, 서울경제, 2011. 3. 7. [10] 카울리, http://www.cauly.net/ [11] 새 날자모바일광고시장떴다, 아시아경제, 2011. 3. 8. [12] 모바일광고시장, 수익원으로 급부상, ZDNet Korea, 2011. 1. 14. [13] 모바일게임광고시장, 4 년내로 10 배늘어난다, 서울경제, 2011. 1. 25. [14] 모바일게임광고급성장..2015 년 10 배, 연합뉴스, 2011. 1. 25. [15] 구글 애드몹, 지난해 1000% 성장, K 모바일, 2011. 1. 24. [16] 구글ㆍ애플ㆍ페이스북.. 화두는모바일, 연합뉴스, 2011. 2. 10. [17] 모바일광고아직절대강자없다, 파이낸셜뉴스, 2010. 12. 16. [18] 다음광고, http://mobile.biz.daum.net/ [19] 안드로이드 SDK, http://developer.android.com/resources/samples/apidemos/index.html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NIPA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16 www.nip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