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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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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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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렘 15:5-9 이부분에서는유다의받을벌에대하여진술한다. (1) 예루살렘의멸망을 " 불쌍히여길자 " 가없으리만큼그백성은극히악했음 (5절). (2) 그들이하나님을 " 버렸고 ", " 물러갔 " 으며죄악의길에서돌이키지않았음으로하나님도그들을벌하실작정을 " 돌이키 " 지않으심 (6,7). 죄악의정도에비례하여하나님의벌도임한다. (3) 전쟁으로인해장정들과청년들이많이죽음으로, " 과부 " 가무수히나고, " 청년 " 아들을가진부녀들은, 그아들이전쟁에서죽음으로 " 두려움 " 을당하여기절하게된다 (8,9). " 그들과청년들의어미를쳐서 ". - 곧, 전쟁때문에남편이희생된과부들과아들을잃은모친들이바벧론의침략으로인하여상처를받는다는뜻이다. " 일곱자식 " 은많은자식을의미한다. 백주에그의해로떨어져서. - 곧, 전쟁으로아들을잃은모친은, 백주에해가떨어진듯이기가막혀죽을지경이란뜻이다. " 수치 "(* = 뽀솨 ) 는실망을의미한다. 위의전화는, 아주사정없고 (" 과부가... 바다모래보다더많아 " 짐을보아 ), 업친데덥치는격으로참담한재앙이다. 이것은, 유대인들의범죄가얼마나끊임없이완강하였음을보여주는환난이다. 특별히여기 (1) " 대낮 " 이란말 (* = 얌밈 ) 은, 그환난이몰래오는것이아니고, 하나님께서보내시는것이므로당돌히임함을가리키고, (2) " 졸지에 "(* = 피데옴 ) 란말은, 그환난의두려움이심각할것을의미하고, (3) " 백주에... 해가떨어 " 짐은, 심각한실망상태를가리킨다. 이세가지표현은, 다함께유대민족의죄상이그렇게당돌하였고무서웠고실망상태였음을암시하여, 그들로하여금과거의碩오潔駭鳴殷결론함이다. 렘 15:1 여호와께서내게이르시되모세와사무엘이내앞에섰다할지라도내마음은이백성을향할수없나니그들을내앞에서쫓아내치라. - " 모세와사무엘 " 은이스라엘백성을위하여가장두드러지게기도한선지자들이었다. 시 99:6 참조. 하나님께서, 이런위대한지도자들이그때의백성을위하여기도한다할지라도들어주시지않겠다고하시는이유는, 예레미야당시의유대민족이저희열조보다더욱악하였기때문이다 ( 렘 16:12). 무엇보다도그들이회개하지않는강퍅성을지니고있었던것이, 하나님앞에서버림받은원인이다. 렘 15:2 우리가어디로나아가리요. - 이는, 환난을당하여불평하는유대인들의원성이다. 종교에외식하는저들은필경환난때에는원망과불평만한다. 이원망에대한하나 님의답변은, 그들이원치않는모든재앙가운데로인도하심이다. 가룟유다는예수

님을반역하고나가는길이어두움이었다 ( 요 13:30). 암 5:18-20에말하기를, " 화있을진저여호와의날을사모하는자여너희가어찌하여여호와의날을사모하느뇨그날은어두움이요빛이아니라마치사람이사자를피하다가곰을만나거나혹집에들어가서손을벽에대었다가뱀에게물림같도다여호와의날이어찌어두워서빛이없음이아니며캄캄하여빛남이없음이아니냐 " 라고했다. 렘 15:3 네가지로벌하리니. - " 네가지로벌 " 한다함은얼마든지벌하는방법이있다는뜻이다. 하나님을반역하고회개치않는자들에대한벌은무제한이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벌하시는방법이나환난에서건지시는방법이몇가지로제한되어있는줄안다. 이렇게그들은불신앙한다. 그는 " 칼 " 로도벌하며, " 개 " 를가지고도하실수있고, " 새 " 나 " 짐승 " 으로도하실수있다. 누구든지그를반역하면, 그의주권하에있는만물이총동원되어그반역자를대적한다. 렘 15:4 유다왕히스기야의아들므낫세가예루살렘에행한바를인하여내가그들을세계열방중에흩으리라. - " 히스기야 " 왕은유대의부패한종교를개혁했으나, 그의 " 아들므낫세 " 는그부친의선한개혁을뒤집어엎었다. 이죄악은말할수없이크다. 이죄악은종교적으로하나님을반역할뿐아니라, 인륜적으로부친을반역한것이다. 그러므로하나님께서, 므낫세의반역을따른모든백성을 " 세계 " 각국에 " 흩으리라 " 고하신다. 렘 15:10 내게재앙이로다나의모친이여모친이나를온세계에게다툼과침을당할자로낳으셨도다내가뀌어주지도아니하였고, 사람이내게뀌이지도아니하였건마는다나를저주하는도다 - 여기서예레미야는, 그때유대인들이아무이유없이자기로더불어다투며, 또자기를핍박함에대하여원통히여긴다. 그는그들로더불어금전거래로인하여피차간틀릴일도없었다. 그는그들에게 " 뀌어주지도아니하였 " 거니와 " 뀌지도아니하였 " 다. 예레미야는, 다만그들이구원받도록되기위하여그들에게하나님의말씀을직언 ( 直言 ) 하는것밖에없다. 그런데도불구하고그들이그를핍박했으니, 그들의이행동이야말로마귀적 ( 魔鬼的 ) 인것이다. 언제나하나님의자녀들이당하는핍박은이런종류의것이다. 렘 15:11

너를강하게할것이요너로복을얻게할것이며 - 이것은히브리원어로세리오티가레토브 (* ) 이니, (1)" 내가너의남은백성을잘되게할것이요 " 라고번역하는학자도있다. 그렇다면, 위의예레미야의기도중불평이극심했음으로하나님의응답은, " 남은백성이구원받는다 " 는것이다. (2) 다른학자들은이것을, " 너의고난이행복이된다 "(thy affliction becomes welfare) 라고번역한다 (Hitzig). 그러나 (3) 또다른학자들은이것을, " 네게복이되도록너를지지 ( 支持 ) 하여주리니 "(Iupport thee to thy good) 라고번역한다 (Ew. Maut). 이번역은델리취 (Delitzsch) 도찬성한다. 그러면, 이번역을취하는경우에본절하반절의의미는다음과같다. 곧, 예레미야가고난을받지만하나님께서그를지지하시므로필경잘되게마련이니, 결국그의원수들이그에게찾아와서도와달라고간청하도록까지되는것이다. 과연이약속은성취되었다 (21:1-2; 37:3,17; 38:14, 42:1-7). 렘 15:12-14 " 철과놋 " 은바벧론을비유한다. 여기서는, 유대민족중회개치않는자들이바벧론으로말미암아어떻게파멸 ( 破滅 ) 될것을가리킨다. 곧, (1)" 재산과보물로... 탈취를당하게 " 되며, (2)" 알지못하는땅 " 으로사로잡혀가게되나니, 이비극은우연한일이아니고하나님의진노 ( 震怒 ) 로말미암은것이다. 하나님의백성이당하는환난은, 언제나우연한일이아니고하나님의채찍이다. 예레미야는, 이사실을유대민족에게알려주어그들로하여금그것을내다보고회개케하려고한다. 그들이, (1) 재산이탈취될것을내어다볼수있다면, 미리부터재산애착때문에범죄하지않게될것이며 (13절), (2) 죽는것만도못한포로생활 (22:10) 이그들의분깃임을내다볼수있다면, 생명애착때문에도범죄하지않게될것이다. 그러나그들이예레미야의이경고를듣고도여전히강퍅하게죄악을고집한한 ( 限 ), 이제그들은별수없이하나님의말씀대로바벧론의침략으로인한환난을면치못하게되었다. 나의진노의맹렬한불 - " 맹렬한불 " 은사정없다. 일단그것이무엇에붙으면끄지못한다. 하나님의진노는이렇게두렵다. 렘 15:15 선지자는, 여기서자기의사적 ( 私的 ) 인유익을위하여개인적인원수를없애주시기를기도하지않는다. 그는, 자기를하나님의원수에게서구원해주시기를간구한다. 하나님께서이런원수를오래참아살며두시면, 예레미야는일찍죽어하나님의일을못하게될것이다. 시 26:9 참조. 그가이렇게구함은하나님백성의공익 ( 公益 ) 을위한것이다. 렘 15:16 " 나는주의이름으로일컬음을받는자 " 란말 (* ) 은, 주님의

종의직위를주님으로말미암아가지게된것을가리킨다. 그가주님의종인고로주님의말씀을받게되었다. " 주의말씀을얻어먹었 " 다는말 (* ) 은, 그가선지자의사명을받을때에, 예언할말씀을받은사실을가리킨다 (1:9). (1) " 얻어먹었 " 다고한것을보아서, 그가계획한바도없고구한바도없이, 뜻밖에선지자의사명가그전할말씀을받은사실이분명하고, (2) 또한그받은말씀이그에게달게, 기쁘게, 체험된것도사실이다. " 먹는다 " 는것은맛있게받아짐을가리킨다 ( 하반절참조 ). 그뿐아니라, (3) 그가하나님의말씀을 " 먹었 " 다는것은그의속에말씀이깊이들어갔으므로그것을전할때마다그말씀과화합한자로서, 진실하게또는힘껏전하게됨도가리킨다. 렘 15:17 내가기뻐하는자의회에앉지아니하며. - " 기뻐하는자의회 " 라는히브리어 (* ) 는, " 조롱하는자들의회합 " 이란뜻이니, 선지자가전하는하나님의말씀을청종하지않고조롱하는악도들의사교회합을가리킨다. " 주의손을인하여 " (* ) 란말은, " 주의손때문에 " 라고번역되어야한다. 이것은, 주님의능력의손이선지자를붙들어영적감동속에이끌어가심을가리킨다. 20:7; 사 8:11; 겔 1:3 참조. 이영감은, 회개치않는백성에대한주님의진노의영감인것만큼 (17 절 ), 그것으로인하여선지자는악도들과타협하려고접촉할필요가없다. 그는 " 홀로앉았 " 다 (* ) 고한다. 이것은결코일반사회생활에서까지사람들과의접촉을피하고염세주의생활을일삼는다는것은아니다. 렘 15:18 나의고통이계속하며상처가중하여낫지아니함은어찜이니이까. - 예레이야는, 계속적으로유대국가의파멸에대한예언만하기때문에끊임없이민중의미움을당하고있었다. 그러니만큼, 그의마음에받는상처는계속되어있다. 그러므로그는하나님을향하여다음과같은불평을한다. 곧, " 주께서는내게대하여물이말라서속이는시내같으시리이까 " - 라고한다. 이말씀뜻은다음과같다. 곧, 사람들은시냇물이늘흐를줄로알고있는데의외에도그물이마른다면, 이는그것이사람들을속임이다 ( 욥 6:15-20). 그와같이, 예레미야는하나님을구원자로알고있는데도불구하고, 저렇게늘유대인들의미움만받고하늘의위로는없으니, 하나님께서자기를속이는것이아닌가고, 그는말한다. 이것은물론, 그의육신 ( 죄로부패한성품 ) 의생각에서나오는좋지않은말이다 (Calvin). 그러므로다음귀절을보면, 하나님께서그의회개를독촉하신다. 렘 15:19 하나님께서는, 여기서예레미야가회개하면 ( 돌아오면 ), 그를선지자로계속적으로 사용하시겠다고하신다.

천한것에서귀한것을취할것같으면 (* ). - 이것은, 예레미야로하여금예언사역을하는중에사람들에게아첨하지말고취사선택을강직하게하라는것이다. 곧, 강퍅한자들에게는아낌없이곧은말로경고할것이며, 아무리입장이곤난하여도가치있는의로운자들을변호해주어야할것이라는뜻이다 (Calvin). 그러나라에취 (Laetsch) 는, 이와다르게해석한다. 곧, 예레미야가위의 18절과같은, 하나님을원망하는데가까운육적인생각을하였으나, 그런생각을버리고이제그의속에있는귀한생각 ( 옳은생각, 또는믿음에속하는생각 ) 을택하여행하면, 하나님께서그를자기의 " 입 " 과같이사용하시겠다는의미라고한다. 렘 15:20,21 여기서는, 하나님께서예레미야를굳세게하여주실것과, 원수들을승리하게해주실것과, 또악인들의손에서건져주실것을약속하시지않고, 난관을만나지않도록하시겠다고도하시지않는다. 그는, 선지자자신을도와주심으로만예언사역을완수케하실따름이다. 오늘날하나님의종들도하나님의손에붙잡히우는것만이만사해결의열쇠이다. 외계의문제들은하나님의별다른섭리의장중에맡겨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