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10: 하나님께서사람을어떻게지으셨는가? 답 10: 하나님께서사람을남녀로지으시되자기의형상대로지식과공의와거룩함이있게지으사모든생물을주관하시게하셨다. 성경적근거 : 창세기 1:26-28, 31; 골로새서 3:10; 에베소서 4:24 질문 1: 하나님께서는사람을하나님의무엇을따라지으셨나? 질문 2: 하나님은사람의무엇을구별하여지으셨나? 질문 3: 하나님의형상대로지었다는것은무엇을의미하나? 질문 4: 하나님은다른어떤생물이라도하나님의형상대로지은것이있는가? 질문 5: 하나님과사람이같이공유하는것들은무엇인가? 질문 6: 하나님께서사람으로무엇을주관케하셨나? 질문 7: 사람들은무엇을가지고만물을주관할수있는것인가? 창세기 2 장을읽고다음추가질문에답을하라 : 질문 8: 하나님이천지를만드시고어떤상황속에서사람을만드셨나? 질문 9: 하나님은아담을어떻게지으셨나? 질문 10: 아담이지어진방법과다른생물이지어진것과의차이는무엇인가? 질문 11: 하나님은아담에게무엇을불어넣어생령이되게하셨나? 질문 12: 하나님은아담을위해무엇을창설하셨나? 질문 13: 하나님이창설하신동산에는무엇들이있었나? 질문 14: 하나님은아담에게그동산에서무엇을하도록했나? 질문 15: 하나님은아담에게무슨명령을내리셨나? 질문 16: 하나님은아담이혼자있는것에대해어떻게생각하셨나? 질문 17: 하나님은아담이혼자있지않도록무엇을하셨나? 질문 18: 하나님께서여자는어떻게지으셨나? 질문 19: 하나님께서남녀중누구를먼저지으셨나? 그이유는무엇인가? 질문 20: 하나님께서남자와여자를지으신방법의차이를생각해보라. 그차이는하나님께서의도적으로정하셨는데왜그렇게차별되게창조하셨을까? ( 엡 5:23-33)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다. 그런데우리에게는육체가있다. 그리고우리에게로오신예수님은하나님이시지만사람의육체를입고이땅에오셨다. 그렇다면우리는하나님의형상을어떻게이해해야되는것인가? 사람과천사들은하나님과인격적인관계를갖일수있는독특한피조물이다. 사람과천사들외에는어떤피조물도하나님과의인격적인관계속으로들어올수있는것이없다. 그래서사람과천사는유일한존재들이다. 그러나사람은천사보다더귀한것을위해서만드셨다. 그리고사람을제외하고는하나님의나라를상속받을피조물은없다. 천사도하나님의나라의상속자는아니다. 오직사람만이예수그리스도와함께하나님의나라를유업으로받을수있는유일한존재들이다. ( 갈 4:1-7) 또한사람은이렇게귀한존재이다. 이런사람을하나님께서만드신것이다. 사람이하나님의형상을지니고있다는것은첫째, 사람이하나님을알수있는지식을소유한다는것과하나님의지혜를깨달을수있다는것을말한다. 그리고사람에게는사고를허락하셨다. 사물을다스리는권세를주셨기에그것들을다스리기에필요한지식을주신것이다. 둘째, 하나님은사람이공의을알고실천하도록지으셨다. 하나님과같이무엇이옳고그른가를분별할줄알도록지으셨다. 셋째, 하나님은사람이하나님과같이거룩하도록지으셨다. 사람을다른모든피조물로부터분별하신것조차도하나님께서는사람으로거룩하게하시기위해서다. 그리고사람은창조주되시는하나님만을예배하고섬기도록만드신것이다그래서어떤피조물과분별하시었고또모든만물의영장으로세우셨다. 하나님과사람이공유하는것들은하나님의형상, 인격적인관계이며또하나님의속성에속하는지식, 의로움, 거룩성들이있다. 이모든것들은원죄전에는많이공유하였으나원죄후에는적게공유하게되었다. 하나님께서사람에게모든창조물을다스리게하신것은창조주의고유적권한과권리로되었던것이다. 사람이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함은하나님의지시에따라사람이하나님을대신하여만물의영장이될수있는모든조건과능력을부여하셨음을말한다. 하나님은사람을만드시되남자와여자로구분하셨다. 이것은하나님의지혜이며또한남자와여자는동일한시간에동일한방법으로지으시지않으며각자에게주어진임무와기능이다름을나타내신것이다. 구별하셨지만남자와여자는또한한몸이되도록만드셨다. 남녀가다르게지음을받으셨다는것은어느누가더크고작은것인가를말하는것이아니다. 그러나다르게지음을받었다는것은그구별됨이하나님의정해놓은질서와목적이뚜렷이있음을말해주는것이다. 우리는하나님의질서와목적을분명히깨닫고, 알고, 따라야한다. 남녀를구분하신것에대해서는잠시후새롭게언급하기로하자.
창세기 2 장으로돌아가서하나님께서는어떤상황에서사람을만드셨는지를알아보도록한다. 4-5 절말씀 : 이것이천지가창조될때에하늘과땅의내력이니여호와하나님이땅과하늘을만드시던날에여호와하나님이땅에비를내리지아니하셨고땅을갈사람도없었으므로들에는초목이아직없었고밭에는채소가나지아니하였으며 이것이그당시의상황이었다. 그럼이내용은우리에게무엇을말해주고있는것인가? 흥미롭지않는가? 모든창조물들이정원사인사람을기다리고있었다는말이아닌가? 하나님은사람이있기까지어떤식물도자라나지못하도록하셨다. 그렇다면과연사람은어떤존재인것인가? 8 절의말씀 : 여호와하나님이동방의에덴에동산을창설하시고그지으신사람을거기두시니라 놀랍지않는가? 하나님은사람을위해에덴동산을창설하셨던것이다. 그러기때문에사람을마지막으로창조하셨고사람을위해너무도귀한선물을준비하셨던것이다. 하나님은사람을위해모든것을미리정성스럽게준비해주셨다. 그리고사람은하나님의지으심에따라에덴동산의주인으로나타나게된것이다. 에덴동산을하나님께서준비하신장면을통해우리의머리속에떠오르는한폭의그림은없는가? 요한복음 14:1-3 절말씀 : 너희는마음에근심하지말라하나님을믿으니또나를믿으라내아버지집에거할곳이많도다그렇지않으면너희에게일렀으리라내가너희를위하여거처를예비하러가노니가서너희를위하여거처를예비하면내가다시와서너희를내게로영접하여나있는곳에너희도있게하리라. 그렇다! 예수님께서는지금도우리의영원한에덴을준비하시고계신다. 이영원한에덴을예수님은 내아버지집 이라고말씀하셨고우리는천국이라고부른다. 창조로부터하나님은사람을위해귀한곳을예비하셨고또예배하심을보여주신것이다. 하나님은우리를늘잊지않고기억하고계신것이다. 성경은우리가만일예수그리스도안에있으면새로운창조물이라고했다. ( 고린도전서 5 장 17 절 ) 예수안에서새로운창조물인우리를위해서예수님은분주하게우리의처소를준비하고계신것이다. 우리는오직우리주님되시고가이드되시는예수님을기다리고있는것일뿐이다. 얼마나아름다운창조속의그림인가? 사람은하나님께아주귀한창조물로써아주특별한방법으로조성되었다. 여호와하나님이땅의흙으로사람을지으시고생기를그코에불어넣으시니사람이생령이되니라 ( 창 2:7) 창세기 2:7 은사람을지으신관경을너무도멋지게표현하고있다. 사람이만들어졌지만하나님의생기가그에게들어가기전에는사람에게생명이없었다고기록하고있다. 생명은하나님의생기로부터온것이다. 그러므로하나님의생기가없으면사람은죽은것이다. 그리고하나님의생기가없었으면사람은하나님의형상을갖지못했을것이다. 오직살아있는자만하나님의형상을소유한자이다. 창세기 2:7 절의창조는오직사람에게만적용되는것이다. 천사들은육체가없고동물들은하나님의생기가없다. 동물은오직호흡을할수있는기능만소유하고있을뿐이며하나님의형상을소유하지못했다. 하나님은사람에게특별한품성과속성을주시기위해서그를손수빗으시고생명을주셔서그와동행하며동거할수있도록하셨다. 하나님이사람에게하나님의형상을주셨지만참으로놀라운것은사람을흙으로빚으셨으며사람은흙으로돌아가도록하셨다. 이사실은우리에게좋은교훈을주는데사람에게하나님의영이없으면사람은아무것도아니라는사실을분명히가르쳐주는것이다. 사람이사람의구실을할수있는것은바로하나님의영이그와함께하기때문이다.
하나님이사람을만드신후에단한개하지않아야될것을명령하셨는데동산중앙에있는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과실을먹지말라는것이었다. 그외의모든것은그가자유롭게할수있었다. 그러나단한가지하나님께서하지말라하신것을아담은하고말았던것이다. 하나님은왜그런명령을하셨을까? 죄에대해공부할때에좀더자세히알아보겠지만여기서한가지꼭집고넘어가야할부분이있다. 하나님께서아담에게선악과를먹지말라고하셨던것은바로아담이하나님의형상대로지어졌음을증명한다. 다시말하면하나님은사람을도덕적그리고영적책임을맡길만한인격체로대했던것이다. 이말은결국하나님은사람을최고로높여서세우셨음을보여주는것이다. 하나님과통할수있는존재로말이다. 심지어는하나님과의인격적인관계의위치에까지사람을세우시기를원하셨던것이다. 그러기에사람은다른동물들과분명히다르게지으셨는데하나님은동물들에게그런책임을묻지않으신다. 동물들은그저자신의본능대로살아가면되는것이다. 배고픈동물이다른동물을잡아먹는다고잘못된것이아니다. 그러나사람은그렇지않다. 사람은오로지하나님의입에서나오는말씀으로살아가야되는것이다. 그렇다면선악과를금하셨던하나님의말씀조차도하나님의입에서나온것이기에그말씀대로살았어야했던것이다. 이제다시남자와여자의창조로돌아가보자. 하나님은남자인아담을먼저만드셨다그리고아담이혼자있는것이좋지않다고하셨다. 과연아담은혼자있었을까? 아담과함께했던모든동물들이있었고또늘동행해주셨던하나님이계셨다. 그렇다면왜아담이혼자있는것이좋지못했을까? 하나님이실수를하셨을까? 절대로그렇지않다. 그럼왜좋지못했던것일까를알아보자. 창세기 1:27-28: 하나님이자기형상곧하나님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시되남자와여자를창조하시고하나님이그들에게복을주시며하나님이그들에게이르시되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하시니라 하나님은아담이생육하고번성하기를원하셨다. 그리고땅에충만하며땅을정복하고다스리라고하셨다. 생육하고번성하는명령은땅을다스리라는명령보다먼저주셨다. 그런데아담이홀로어떻게그명령을수행할수있을까? 아담은홀로생육할수도번성할수도없었다. 하나님의명령을수행할수없는상황이된것은좋지못하다라는말이다. 하나님께서그런명령을주셨을때에는그것을수행할수있도록준비하시고조치하셨을것이다. 동산에다른동물들이살고있었지만하나님은아담에게꼭맞는돕는배필이없었다고하셨다. ( 창 2:20) 그래서하나님은아담에게꼭맞는돕는배필을준비하셨다. 그리고아담은돕는배필인하와와함께하나님의말씀을수행할수있었던것이다. 실질적으로여자는아담에게완벽한도움이었다. 그래서여자를만드셨다. 그과정은이러했다. 여호와하나님이아담을깊이잠들게하시니잠들매그가그갈빗대하나를취하고살로대신채우시고여호와하나님이아담에게서취하신그갈빗대로여자를만드시고그를아담에게로이끌어오시니 ( 창 2:21-22) 남자는흙으로만들어졌지만여자는남자로부터나온것이다. 사실좀이상하게느껴질수도있지만이것이바로하나님의방법이며지혜인것이다. 하나님은무엇이든지자신의지혜대로일을하신다. 우리는하나님의질서와순서를잘생각해봐야한다. 그리고하나님께서그질서와순서를통해무엇을말씀하시고자하는것을잘깨닫아야한다.
에베소서 5:22-33 절을읽어보라. 확실하게눈에들어오는내용은바로이것이다. 하나님이남편이되는남자를아내가되는여자의머리로세우셨다는사실이다. 이것이하나님이창조하신가정의질서이다. 이질서가얼마나중요한지는에베소서의본문을통해쉽게알수있다. 하나님은남편과아내의관계를들어서그리스도와교회의관계를묘사하셨다. 그러므로우리는하나님께서의도하신관계를잘깨닫고순종해야한다. 하나님이남자와여자를다르게만드심에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을주셨다는것을알아야한다. 남편이아내의머리로세움을받았지만하나님은아내를돕는배필로만드셨다. 이말은남편이가정의머리로써의기능을제대로발휘하기위해서는돕는배필의도움이반드시필요하다는것이다. 돕는배필의도움이없이는남편은가장의기능를발휘할수없다 라는결론을내릴수밖에없다. 하나님은많은동물들을아담앞으로인도하셨다. 그리고아담은각동물에게이름을지어주었다. 하나님은매우만족해하셨다. 그후여자를아담에게로데리고오셨다. 아담은여자에게도이름을주었던것이다. 하나님은역시매우만족하셨다. 돕는배필이란무엇을말하고있는가? 에베소서의본문을통해우리는힌트를얻을수있다. 남편은아내를사랑해야한다. 아내는남편을존경 ( 경외 ) 해야한다. 그러므로돕는배필의중요한기능은남편을존경하여남편을가정의가장으로세우는것이다. 그렇게아내는남편에게그의사랑은전하는것이다. 남편은아내를그리스도가교회를사랑하신것같이해야한다. 그렇게남편은아내를존중하는것이다. 그러므로존중과사랑은함께하는것이다. 그리고존중과사랑이오고갈때에마침둘은하나가되는것이다. 아내가남편을존경하지않는다는것은자신을함부로본다는것과같으며남편이아내를사랑하지않는다는것은자신을사랑하지않는다는것이다. 이것이하나됨의의미이다. 하나님은사람을특별하게창조하셨다. 또특별한목적을위해서창조하셨다. 주의뜻하신데로살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