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7. 26. (2016-006 호 ) 포켓몬 의성공요인과파급효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양병석연구원 임영모책임연구원 추형석선임연구원 김태호선임연구원 서영희연구원
본보고서는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진흥기금 을지원받아제작한것으로미래창조과학부의공식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개인견해이며, 본보고서와관련한의문사항또는수정 보완할필요가있는경우에는아래연락처로연락해주시기바랍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양병석연구원 (fstory97@spri.kr)
나이언틱이개발하고, 닌텐도의캐릭터를더한모바일게임포켓몬 GO 는출시와동시에모바일게임분야의 1 위에등극하고, 그동안출시된모바일게임과서비스들의각종기록을갱신하며모바일앱의새로운신화를쓰고있다. 포켓몬 GO 는 GPS 기술을이용한위치기반의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게임으로국내에서도일부지역에서게임이가능하다는소식이전해져, 출시이전부터큰화제를모으는등전세계적인포켓몬 GO 열풍이불고있다. 이러한포켓몬 GO 의성공요인은네가지를들수있다. 첫번째, 포켓몬스터캐릭터의이야기는게임컨셉과일치했기때문에전세계의다양한연령층에걸친포켓몬스터팬들의큰호응을이끌수있었다. 두번째, 전세계단위의지도서비스를경험한구글사내벤처, 나이언틱의기술력은고속성장을하는포켓몬 GO 의안정된서비스를가능하게하였다. 세번째, 전작인인그레스에서크라우드소싱을통해확보한양질의데이터는포켓몬 GO 의글로벌서비스시작의원천데이터가되었다. 네번째, AR 기술을이용한포켓몬포획스크린샷을소셜네트워크에공유함으로써바이럴효과를통한빠른고객모집효과를가져왔다. 포켓몬 GO 의파급효과는게임이 IoT, O2O, 헬스케어등다양한서비스플랫폼으로동작할수있는크로스플랫폼의가능성을제시했으며 VR/AR 산업의활성화와기술발전을가속화하는요인으로작용할것으로보인다. 포켓몬 GO 성공요인의분석을통한대한민국의시사점은아래와같다. 포켓몬 GO 는대표적인기술과콘텐츠의융합사례로콘텐츠산업의지속적발전과함께, 기술과콘텐츠의융합촉진정책이필요하다. 포켓몬 GO 와같이기존에없던새로운성공사례발굴을위해서는상업적성공가능성과무관한다양한시도가가능한게임시장을구축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정부주도의신기술확보수준을넘어포켓몬 GO 와같은의미있는성공을위해서는 R&D 기술의사업화에대한노하우축적과사내벤처나경력자창업활성화를통해실력있는기술창업들을활성화해야하겠다.
1. 포켓몬 GO 열풍 1 2. 포켓몬 GO 의성공요인과전망 3 (1) 성공요인 3 (2) 포켓몬 GO 의향후전망 5 3. 포켓몬 GO 의파급효과 7 4. 시사점 10 부록 1. 포켓몬스터의영향력 12 2. 올레캐치캐치와포켓몬 GO 의비교 13
1. 포켓몬 GO 열풍 포켓몬GO는미국내출시하루만에모바일게임 1위를차지하고각종기록을경신ㅇ안드로이드사용자의사용율이트위터의 3% 를초과한 3.5% 도달 1) 함 출시 6일만에, 일간사용자수가 2,100 만명에달하여미국내최대모바일흥행게임인 2013년캔디크러시사가의기록갱신 2) 포켓몬하루사용시간은 43분으로페이스북, 왓츠앱을넘어섬 3) ㅇ일간매출은 ios만기준하여약 18억원, 최근가장인기있는모바일게임인클래시로얄 (Clash Royal) 의 4억원대비 4.5배수준 포켓몬저작권을소유한닌텐도주식은게임출시이후약 2.2배급등 (14,380 JPY 31,770 JPY, 16.7.19 기준 ) ㅇ포켓몬 GO는 GPS와카메라기반의 AR게임으로, 게임의캐릭터가출현하는장소에사람들이운집하는현상이빚어져북미, 오세아니아, 유럽지역에서사회현상으로급부상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의정의와포켓몬 GO 국내는증강현실에대한정의를 현실의이미지나배경에 3차원가상이미지를겹쳐서하나의영상으로보여주는기술 로정의하여이미지나표현의범위를영상에한정하고있음그러나, 영문위키피디아에서는, 직접혹은간접적으로보는실세계의실시간화면을컴퓨터의센서를통해수집된정보 ( 소리, 영상, GPS 데이터등 ) 로추가적인처리를하는것 으로정의함따라서, 포켓몬GO나인그레스 (Ingress) 처럼실시간지도를이용한가상게임은 간접적으로보는실세계 에해당될수있어카메라기반증강현실과무관하게 AR로분류할수있으며, 해외에서는카메라를쓰지않는게임인인그레스도 AR게임으로불리우고있음 1) 'Pokémon GO' Is About To Surpass Twitter In Daily Active Users On Android (Fobes,SimilarWeb 2016-07-10) 2) Pokémon Go installed on more devices than Candy Crush, LinkedIn, Lyft, Tinder & more (Techcrunch 2016-07-14) 3) Pokémon GO: The Data Behind America s Latest Obsession (similarweb, 2016-07-10) 1
국내는공식출시가되지않았으나, 일부지역에게임이가능하다는정보가소셜네트워크를통해확산되며큰화제를모음ㅇ속초시는포켓몬 GO를지역관광홍보에이용 4) 하는등지역경제에파급효과 5) 가발생 포켓몬GO 사용자들로인한속초행버스매진사례발생 6) 속초시내편의점 CU는주요상품매출이 2배상승 7) ㅇ비공식경로의다운로드를통해큰인기를모으는중 2016 년 7월 17일, 국내정식마켓을거치지않고, 인터넷을통해 apk파일을직접설치한사용자가약 126만명으로조사 8) 국내앱게임랭킹으로 4위, 게임-어드벤처장르에서는 1위 포켓몬 GO의열풍은모바일앱과게임산업, 차세대 VR시장에까지전방위적으로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되어이에대한면밀한분석필요ㅇ ( 성공요인및전망분석 ) 포켓몬 GO에사용된닌텐도의포켓몬스터 IP와 AR기술을이용했던전전작게임을비교분석함으로서포켓몬 GO의성공과향후전망분석ㅇ ( 파급효과분석 ) 포켓몬 GO의성공을다양한시장의측면에서각각의영향력과신기술이불러오는사회적현상을분석ㅇ ( 시사점도출 ) 최종적으로분석결과를기반으로국내소프트웨어산업에필요한시사점을도출해봄 4) ' 포켓몬고 ' 가능소식에속초홍보효과 ' 톡톡 ' (2016-07-13, 연합뉴스 ) 5) 속초, 때아닌 ' 포켓몬고특수 '(2016-07-14, 한국경제 ) 6) 포켓몬고성지로가자 속초행버스매진 (2016-07-13, 경향신문 ) 7) 포켓몬 GO 열풍에속초편의점도 ' 특수 ' (2016-07-14, 연합뉴스 ) 8) 와이즈앱 (http://www.wiseapp.co.kr/app/detail/8a5f4726f7453c77b8d93615cedb556d) 2
2. 포켓몬 GO 의성공요인과전망 (1) 성공요인 포켓몬GO 는위치정보기반게임인인그레스 (Ingress) 의시스템에 AR 기술을사용하여포켓몬스터를포획하는경험을더한게임ㅇ포켓몬GO 개발사인나이언틱은 2013년부터구글지도를활용한위치기반게임인인그레스를출시하여 1천만건이상의다운로드를기록 인그레스는두세력중하나로참가한플레이어가거점점령을통해세력의땅을넓히는형태의게임ㅇ포켓몬 GO는닌텐도의포켓몬스터게임이아닌세계각지의명소에사람들이모여함께게임을진행하는인그레스의게임룰을사용 (GPS지도와카메라기반 AR) 사용자위치를실시간으로반영하는지도를사용하는포켓몬 GO필드는실제유명건축물에해당되는포켓스탑 ( 게임아이템을얻는곳 ) 과체육관 ( 다른포켓몬과전투하는곳 ) 이존재하며, 지도상에나타난포켓몬은포획시카메라를통해 AR형식으로볼수있음 ( 수집과이동독려 ) 지도에나타나는 151종의다양한포켓몬스터를수집하고, 포켓몬알을부화시키려면사용자의실제이동을필요로함 ( 온라인게임 ) 플레이어는 3개진영중하나로참가하여, 체육관이라고불리는거점을공격하여점령하거나수비하여세력을겨루도록되어있음나이언틱이밝힌포켓몬GO의목표 9) 1 피트니스 (Exercise) : 포켓몬의육성이라는보상으로사용자를움직이게함 2 모험 (To see the world with new eyes) : 주변의멋진랜드마크나역사적인장소를게임플레이에포함시켜, 게이머들에게모험을하는경험을선사 3 커뮤니티 (Breaking the ice) : 여러명이함께도전해야만하는미션을주어게이머들이사람들과함께시간을보낼수있도록하게함 9) The CEO behind 'Pokémon Go' explains why it's become such a phenomenon (Busunessinider, 2016-07-11) 3
20 년역사와다양한연령층에영향력을가진포켓몬스터캐릭터와세계최고 수준의기술력을가진구글의사내벤처팀의협력이성공요인 ㅇ ( 포켓몬스터캐릭터 ) 포켓몬스터는여행과만남을테마로하고있어위치기반 AR 게임컨셉은포켓몬을좋아하는사용자들의욕구에바로들어맞아 포켓몬 GO 의성공의절대적요인으로평가 년등장한포켓몬스터는 년동안전세계다양한연령층에게 사랑받아온콘텐츠임 출시이후 억 천만장의비디오게임 개국에방영된애니메이션 개국 억장의트레이드카드판매 수천개의파생상품등으로약 조원의누계매출달성 ㅇ ( 위치기반게임기술력 ) 구글지도와 Ingress 를통해확보된기술력은전세계 단위의폭발적성장에도불구하고안정된서비스가가능하게함 나이언틱의대표인존행케는 년구글에인수된키홀 의공동창업자로구글지도이미지서비스인 구글어스 를성공시켰으며 구글지도의제품관리부사장역임 나이언틱은 년구글의사내스타트업으로시작하여 년분사 년부터운영한 는전세계단위의위치기반게임서비스 ㅇ ( 크라우드소싱 ) 인그레스의사용자에기반한크라우드소싱을통해축적한 전세계명소위치정보는글로벌규모의포켓몬 GO 개발이가능하게함 인그레스사용자가본인들이사는동네에서역사적인장소 건축적 의미가있는곳등의사진을찍어게임속의장소로사용할수있게 해달라고제출하면게임상의주요포인트로만들어줌 인그레스게임팬들이보내준 만건의장소중 만건을승인했고 이중가장유명한곳들은포켓몬 의포인트로활용 ㅇ (SNS 바이럴효과 ) AR 을이용한포켓몬스터의포획스크린샷이 SNS 상에 퍼지면서신규사용자를불러모아엄청난성장속도의원인으로작용 11) 10) 참고자료 : [ 부록 ] 1. 포켓몬스터의영향력 11) What s made Pokeḿon GO such a viral success? (TheConveration.com, 2016-07-13) 4
(2) 포켓몬 GO 의향후전망 포켓몬 GO 가지속적으로성장하기위해서는포켓몬스터고유게임요소의 보완이필요 ㅇ기존포켓몬스터사용자들사이에서는포켓몬 GO 가진화, 사용자간교환, 전투등의요소가부재하거나약하여포켓몬스터의가치를잘살리지 못했다는평가존재 수집 속성과등급별로출현빈도와포획난이도가다른다양한포켓 몬스터를몬스터볼로포획 육성 수집한포켓몬스터를진화를통해업그레이드하거나 교배를 통해새로운자식몬스터생성 교환 수집하고육성한포켓몬스터를플레이어간교환 전투 턴제 전투방식으로 나플레이어간의대결이 가능하며전투로경험치나아이템을얻어포켓몬의능력치를강화하거나 육성 구분 포켓몬스터 인그레스 포켓몬GO 출시년도 1996 2014.7 2016. 7 매출 50조원 (IP포함) 누적 12.5억원 (All) 일 18억 (ios) 게 임 요 소 장르턴제육성 RPG 게임 AR 온라인게임 AR 온라인게임 배경 가상지도 AR지도 AR지도 수집 가상지도내아바타실제사용자의이동실제사용자의이동이동통한포켓몬포획 AR 통한포켓몬포획 육성 레벨업, 진화, 교배 레벨업 레벨업 교환 사용자간교환 - - 전투 NPC와턴제대결 단체대결 단체대결 멀티플레이 사용자간대전 거점점령 거점점령 ㅇ 151 종의한정된개수의포켓몬스터수집이가능한포켓몬 GO 는온라인 게임으로서콘텐츠한계를드러낼수있어추가적인캐릭터, 시나리오, 미션등의지속적추가가필요 5
포켓몬GO 의성공으로인해닌텐도의모바일전략변화가능성높아짐ㅇ닌텐도의모바일전략은스마트폰과휴대용게임기의병행전략이었으나포켓몬GO 의성공은닌텐도의휴대용게임기시장에영향을줄것으로보임 스마트폰시장진출을위해포켓몬GO 를개발한나이언틱에 225억원을투자 12) 하였으며, 2016년을기점으로 1천만다운로드를기록한미모토를시작으로하반기에는 3종의 RPG게임을발매예정 13) 휴대용게임기용으로 2016 년하반기에포켓몬스터의공식후속작을포함한 3종의게임을출시예정이었으며, 2017 년에는닌텐도의대표게임중하나인젤다의전설과함께차세대휴대용게임기닌텐도NX 를출시예정 14) ㅇ닌텐도는휴대용게임기시장의부진을타계하기도전에포켓몬 GO의엄청난성장을맞아주식가격이폭등했으며, 이로인해모바일전략이스마트폰으로기울가능성이높아짐 닌텐도는독자적인휴대용게임기생태계를포기하고, 소프트웨어와콘텐츠플랫폼회사로변모할가능성도있음 닌텐도가스마트폰용물리컨트롤러를만들고있다는루머 15) 도있었으며, 보유한하드웨어기술은포켓몬 GO와같이스마트폰주변기기로활용가능함 12) 구글 - 닌텐도 - 포켓몬, 포켓몬고 개발사에 200 억투자 (ZDnet, 2015-10-16) 13) 닌텐도, 생존위해모바일게임공짜로푼다 ( 연합뉴스, 2016-05-12) 14) 기댈곳은 ' 차세대게임기 NX' 뿐 닌텐도매출, 게임기판매량모두하락 (IT 조선, 2016-04-28) 15) Nintendo Considering Creating Physical Controllers for Smartphones and Tablets (MacRumors, 2016-07-05) 6
3. 포켓몬 GO 의파급효과 ( 게임기반크로스플랫폼 ) 포켓몬 GO는모바일게임을넘어 IoT, O2O, 헬스케어까지다양한게임기반크로스플랫폼 16) 의가능성을제시ㅇ (IoT) 포켓몬GO를다양하게즐길수있게하는다양한하드웨어들이지속적으로출현중 포켓몬의출현을알려주는웨어러블기기인포켓몬 GO 플러스 17) 스마트폰과연동하여걸어서이동불가능한지역의포켓몬을잡는드론 18) 게임시빠르게소진되는배터리문제해결을위한포켓몬 GO 전용케이스 19) ㅇ (O2O) GPS지도기반 AR게임은온라인콘텐츠에따라게이머의유동인구를변화시켜오프라인커머스에영향을끼치는 O2O플랫폼으로활용 포켓스탑주변에는포켓몬스터와아이텝출현빈도가높아포켓몬스터를잡고자하는게이머들이모여드는효과존재 오프라인상점을포켓스탑으로지정하고, 포켓스탑의능력강화아이템을유료로판매하여 O2O 마켓팅플랫폼으로활용할수있도록함 20) ㅇ ( 헬스케어 ) 운동의동기를강화하고사용자의운동량을추적하여개인의건강관리에활용하는디지털헬스케어플랫폼으로서의활용가능성제시 디지털헬스케어서비스는게이미피케이션을통한운동의동기강화하고, 웨어러블기기를통해개인의운동량을측정하고자하는다양한시도를지속해옴 포켓몬 GO는게임을즐기기위해스스로이동을하는직접적인동기를제공하고, 게이머의이동기록은실시간으로서버에기록되어운동량측정에활용할수있음 16) 크로스플랫폼은하나의소프트웨어가둘이상의컴퓨터플랫폼에서동작한다는용어이나, 여기서는둘이상의다른비즈니스플랫폼과연계동작할수있는서비스라는의미로사용하였음 17) http://www.pokemongo.com/en-us/pokemon-go-plus/ 18) POKÉDRONE GIVES YOU THE POWER TO CATCH EM ALL (trndlabs, 2016-07-13) 19) 배터리걱정없는, 포켓몬고 스마트폰케이스 (ZDnet, 2016-07-19) 20) 포켓몬 GO 열풍에해외음식점, 포켓스탑적극홍보나서 ( 아시아투데이, 2016-07-13) 7
(VR/AR 산업활성화 ) 포켓몬GO 의대중적성공은 AR과 VR 기술의상업적성공가능성을확인시켜줘관련투자와개발이활발해질것으로예상ㅇ (AR게임장르정착 ) 포켓몬 GO는모바일기반의 AR경험을대중에게각인시켜본격적인 AR시장을열었다고평가가능하며, 모바일 AR게임은모바일게임시장의주요장르로자리잡을것으로예상됨ㅇ (VR 기술발전가속화 ) 모바일기반 AR기술은 VR산업과기술공유를통해발전속도가가속화되며시장활성화를위한기술적장벽이빠르게해소될전망 포켓몬 의 은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정보를이용하여 카메라라이브화면에포켓몬이실제존재하는것처럼비추어보여주는 과정이기술적으로 과동일하며 이를이용한 용실내 서비스도있음 포켓몬 플레이어들은원할한게임진행을위해진보된컴퓨팅파워 정밀한센서 오래가는배터리 실내를포함한정확한측위기술등을 요구하고있음ㅇ ( 진보된 AR기술예정 ) 현실세계에가상정보를 3차원수준에서자연스럽게합성하여증강현실과가상현실의경험을아우르는경험을제공하는혼합현실 (Mixed Reality) 등새로운기술의등장이가속화될전망 구글은스마트폰이나테블릿카메라를이용하여주변을 3차원가상정보로재구성하고, 가상물체를겹치는 AR기술인 Tango를발표하였으며, SKT 에서도관련기술확보및플랫폼개발을진행중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즈10을탑제한고글형 AR기기인홀로렌즈를런칭예정이며, 구글의매직리프도유사방식으로추정 8
( 사회적부작용논란증대 ) 포켓몬 GO와같은가상현실서비스가사회에미치는영향에대한논의와부작용에대한대책마련요구가증대ㅇ포켓몬 GO는사람을만나고야외활동을증진시켜체중감량, 우울증치료등긍정적인효과가있음 포켓몬플레이어는외부활동이평균 2시간이상증가, 플레이어의 43% 가평균 1.45kg 의체중감량에효과를봤다고답함 21) 포켓몬고처럼야외활동을하며낯선이들과흥미를공유하는것은우울증치료에무척효과적 ( 美정신건강전문가, 존그러홀박사 ) ㅇ하지만포켓몬 GO는위험지역의이동을요구하거나, 이동중사용자주의를분산시켜안전사고를발생시킬수있음 포켓몬플레이어중 85% 가운전중플레이를해본경험있으며포켓몬 GO로인한교통사고나, 출입금지지역에침입하는안전사고발생 22) 포켓몬 GO에서포켓몬이나타나면안전한곳으로이동후, 포켓몬을포획할수있도록권고하고해당기능을제공하고있음ㅇ현실로나온가상현실게임의사용자들이실제범죄의위협에노출되는사례발생 인그레스와포켓몬 GO같은개인위치정보의기반게임은사용자의위치별행동기록이남아, 개인의집이나직장, 평소의이동경로를추정할여지존재 포켓스탑을찾아오는플레이어들을상대로범죄를저지르거나플레이어를스토킹하다가인적이없는곳에서범죄를저지르는일발생 21) Analytics firms show how Pokémon Go became a phenomenon (venturebeat, 2016-07-14) 22) 포켓몬 잡으러원전 지뢰밭까지침입 피카츄찾다저승사자만날라 (donga.com, 2016-07-20) 9
4. 시사점 ( 기술과콘텐츠융합촉진 ) 포켓몬GO는콘텐츠의매력을우수한기술로잘살린사례로기술과콘텐츠의융합을통해상호시너지를만드는다양한시도를활성화할수있는정책필요ㅇ한국의 AR기술은 2010년부터다양한형태의서비스들이출현하였으나이른시장진입과사용자가치를만들어내지못하여대중화에는실패 23) 국내에도 의오브제 의올레캐치캐치 인텔에인수된올라웍스의 스캔서치등다양한 서비스가존재했으나사업적성과는부족 삼성전자의기어 은전세계에가장널리보급된 기기이며 는 구글과협력하여차세대 기술을이용한플랫폼을개발하고있으며최근 기술의관심집중에따라관련스타트업들도활발히활동중ㅇ국내도뽀로로같은글로벌수준의 IP가존재하나, 포켓몬스터에비하여역사가짧고연령층도제한적으로, 보다다양한글로벌수준의캐릭터와콘텐츠가필요 캐릭터 IP의가치확대를위해서는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영화, 캐릭터상품등다양한 OSMU 24) 사업활성화가필요ㅇ국내의우수기술력과다양한콘텐츠의융합시도를독려하여사용자가치를발굴하고, 산업간시너지를창출해야함 포켓몬 는단순하게서비스의홍보수단으로서캐릭터를활용한것이 아니라 콘텐츠가본래가지고있는이야기를기술로표현함으로써사용자가치를극대화함 국내는 AR/VR 기술개발은미래부, 콘텐츠는문체부로이원화되어있어기술과콘텐츠의융합정책을위한두부처의협력과역할이중요 23) 참고자료 : [ 부록 ] 2. 올레캐치캐치와포켓몬 GO 의비교 24) OSMU(One source multi use) : 하나의콘텐츠를영화, 게임, 책등의다양한방식으로개발하여판매하는전략 10
( 게임시장의다양성확대 ) 포켓몬GO와같이상업적으로검증되지않은시도도지속적으로해볼수있는환경구축이필요ㅇ국내게임시장은상업적으로검증된온라인게임이나모바일의특정형식의쏠림비중이높아 AR게임같은새로운형식출현이어려움ㅇ상업적성공가능성과는별개로문화적, 기술적측면에서의다양하고새로운시도들을독려하여창작자의의욕을고취하며, 풍부하고다양한게임시장을구축해야함 ( 기술창업활성화 ) R&D기술의사업화에대한노하우확보, 사내벤처나경력자창업등의기술창업활성화가필요함ㅇ국내는새로운기술의출현때마다정부중심의발빠른 R&D를통해기술을확보하나, 사업화까지이르지는못하고시연에수준에머무는경우가많음. 시장중심의 R&D수요발굴과 R&D의결과물에대한사업화에대한노하우확보필요ㅇ나이언틱같은사내벤처는대기업에서실행하기힘든다양한아이디어실현과함께, 스타트업이갖는위험도를낮춤으로기술경력자가다양한도전을안전하게해볼수있는장점이있음ㅇ아이디어중심의청년창업보다비용은높지만실패위험이낮은경력자중심의기술창업을독려할필요가있음 11
부록 1. 포켓몬스터의영향력 (1) 글로벌캐릭터포켓몬스터 글로벌규모의성공을거둔 20년역사의비디오게임ㅇ 2016년까지 2억 8천만장이팔린비디오게임 25) (20년역사의비디오게임 ) 1996년닌텐도에서개발한비디오게임으로 2016년 7월, 현재까지총 15종의타이틀이존재 ( 다양하고잘짜여진캐릭터 ) 151종에서시작한캐릭터는, 현재 721종에달하며, 수많은캐릭터의개성과능력치의균형이성공요인으로평가 (e스포츠 ) 2009년부터시작, 30개국에서참여하는포켓몬월드챔피언쉽은총상금이 5억 5,000만원에달함 다양한 OSMU사업에활용된포켓몬스터지적재산권 (IP) ㅇ ( 애니메이션 ) 275화가제작 95개국에방영ㅇ ( 트레이딩카드게임 ) 11개언어, 74개국, 전세계 210억장의카드판매ㅇ ( 극장영화 ) 19편제작, 8200억원의수익ㅇ ( 캐릭터라이센싱 ) 400개회사와 5,000 개의라이센스상품제작판매 포켓몬스터 IP의주요사업성과ㅇ ( 매출 ) 2016년까지, 포켓몬스터의매출은 IP수익을포함하여, 51조원ㅇ ( 글로벌브랜드 ) 95개국가에상품을판매한글로벌브랜드ㅇ ( 전연령층소비물 ) 20년간수천개의상품을생산한포켓몬스터는 10대에서 40대까지소비할수있는세대구별없이통용가능한 IP 25) Pokémon market size (2016-03, Pockemon company) 12
2. 올레캐치캐치와포켓몬 GO 의비교 올래캐치캐치의실패비교 2011년출시한올레캐치캐치는포켓몬GO 의 AR기술과컨셉이흡사하여, 실패의원인에대한세부비교를해봄 [ 표 2] 올레캐치캐치와포켓몬 GO 의비교 개발개요서비스결과 올레캐치캐치 포켓몬 GO 컨셉 GPS와카메라증강현실기술을통해몬스터를잡는게임 시작년월 2011.1 2016.7.6 서비스단위 국내 글로벌 잠재고객수 1,000만 (2011.3 한국스마트폰사용자 ) 20억명 (2016 년전세계스마트폰사용자 ) 26) 개발 / 운영 이동통신사, KT 프로모션팀총괄지도와 AR전문구글사내벤처마켓팅전문기업, 넥스브레인외주개발나이언틱개발, 운용광고대행사, JS애드컴외주운영 성격 마켓팅플랫폼 온라인게임 AR기술 게이미피케이션의부가수단 게임자체의컨셉 사용자기대가치 게임을통해얻는쿠폰 게임의즐거움 캐릭터 광고주의특색에맞는스킨으로 151종의개성이풍부한 (IP) 차별화한한정된몬스터종류 글로벌 IP인포켓몬스터활용 사용자수 120만명 (9개월운용, 2011.9) 2주만에 3,000만명 27) 매출 알려져있지않음 2주만에 400억원이상 결과 2013년 5월 1일서비스종료 1~2년후 3조 4,000억원매출예상 28) 투자기간 28 개월 48 개월 (Ingress 클로즈베타기준 ) ㅇ ( 이른시장진입 ) 올레캐치캐치는 2011년한국에한정한서비스로시작하여당시스마트폰사용자는 1,000만명수준이었음 글로벌을타겟한포켓몬GO 가서비스를시작한현재는전세계스마트폰사용자는 20억명에추산되어 200배의차이가있음ㅇ ( 외주개발운용 ) 올레캐치캐치는 KT가총괄, 개발과운용은외주개발로진행하였으며, 게임개발이아닌마켓팅관련전문조직과기업으로구성 포켓몬 GO는구글지도를만들었던최고급인력으로구성된 AR게임전문 26) Number of smartphone users worldwide from 2014 to 2019 (in millions) (statista,2016) 27) Pokémon GO Becomes the Fastest Mobile Game to 10 Million Worldwide Downloads (sensortower, 2016-07-19) 28) 포켓몬고광풍, 애플매출에공헌...1~2 년안에 30 억달러 (OSEN, 2016-07-21) 13
사내벤처로적극적인운용과빠른개선이가능했을것으로추측됨ㅇ (AR경험은목적이아닌수단 ) 올레캐치캐치는 AR기술을마켓팅의이색경험제공수단으로만접근, 사용자의가치가 AR게임이아닌쿠폰획득에있었음 포켓몬 GO는사용자의목적이 AR을통한포켓몬수집, 곧 AR게임경험이되게하여이에대한욕구를지속하게함ㅇ ( 약한캐릭터저작물 ) 올레캐치캐치에이용된캐릭터는광고주별로스킨을변경한수준이대부분, 캐릭터의성격이약하고다양성을기대하기어려워사용자의감정이입요소가없음 포켓몬GO 는 151종에달하는방대한캐릭터셋과잘짜여진시나리오를가진 20년역사의캐릭터로사용자의감정이입이용이함ㅇ ( 짧은투자기간 ) 올레캐치캐치서비스는유의미한매출달성에실패하여 28개월만에서비스를종료하였음 포켓몬GO 의전신인 Ingress는 2014년 7월부터시작하여, 포켓몬GO 가성공을거두기까지 48개월간의운영기간이있었음 14
1. 국내문헌 포켓몬고성지로가자 속초행버스매진 (2016-07-13, 경향신문 ) ' 포켓몬고 ' 가능소식에속초홍보효과 ' 톡톡 ' (2016-07-13, 연합뉴스 ) 속초, 때아닌 ' 포켓몬고특수 '(2016-07-14, 한국경제 ) 포켓몬GO 열풍에속초편의점도 ' 특수 ' (2016-07-14, 연합뉴스 ) 와이즈앱 (http://www.wiseapp.co.kr/app/detail/8a5f4726f7453c77b8d93615cedb556d) 닌텐도, 생존위해모바일게임공짜로푼다 ( 연합뉴스, 2016-05-12) 기댈곳은 ' 차세대게임기 NX' 뿐 닌텐도매출, 게임기판매량모두하락 (IT조선, 2016-04-28) 구글-닌텐도-포켓몬, 포켓몬고 개발사에 200억투자 (ZDnet, 2015-10-16) 포켓몬고광풍, 애플매출에공헌...1~2년안에 30억달러 (OSEN, 2016-07-21) 배터리걱정없는, 포켓몬고 스마트폰케이스 (ZDnet, 2016-07-19) 포켓몬GO열풍에해외음식점, 포켓스탑적극홍보나서 ( 아시아투데이, 2016-07-13) 포켓몬 잡으러원전 지뢰밭까지침입 피카츄찾다저승사자만날라 (donga.com, 2016-07-20) 구글-닌텐도-포켓몬, 포켓몬고 개발사에 200억투자 (ZDnet, 2015-10-16) 닌텐도, 생존위해모바일게임공짜로푼다 ( 연합뉴스, 2016-05-12) 기댈곳은 ' 차세대게임기 NX' 뿐 닌텐도매출, 게임기판매량모두하락 (IT조선, 2016-04-28) 2. 국외문헌 'Pokémon GO' Is About To Surpass Twitter In Daily Active Users On Android (Fobes,SimilarWeb 2016-07-10) Pokémon Go installed on more devices than Candy Crush, LinkedIn, Lyft, Tinder & more (Techcrunch 2016-07-14) Pokémon GO: The Data Behind America s Latest Obsession (similarweb, 2016-07-10) Pokémon market size (2016-03, Pockemon company) What s made Pokeḿon GO such a viral success? (TheConveration.com, 2016-07-13) Nintendo Considering Creating Physical Controllers for Smartphones and Tablets (MacRumors, 2016-07-05) Number of smartphone users worldwide from 2014 to 2019 (in millions) (statista,2016) Pokémon GO Becomes the Fastest Mobile Game to 10 Million Worldwide Downloads (sensortower, 2016-07-19) POKÉDRONE GIVES YOU THE POWER TO CATCH EM ALL (trndlabs, 2016-07-13) Virtual Reality : Wikipedia Analytics firms show how Pokémon Go became a phenomenon (venturebeat, 2016-07-14) What is Nintendo s next move after Pokémon Go? (Silliconrepublic, 2016-07-19) Meet Endgame: Proving Ground - Google's AR Mobile Game (2015-03-16,tom s guide) Pokemon GO! has made $14M already (2016-07-11, SuperDataResearch) Ingress player tries to start fight (2014-07-13, youtube) 15
주의 1. 이보고서는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수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2. 이보고서의내용을발표할때에는반드시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수행한 연구결과임을밝혀야합니다.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에의해작성된 [SPRI 보고서 ] 는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표시기준제 4 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 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 출처를밝히면자유로운이용이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고, 변경없이그대로이용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