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 / UI (User Interface) 디자이너는쌍방향디지털미디어의정보설계, 항해설계, 화면설계를담 당하는직군을의미한다. 최근까지다양한용어로불리던직군에대하여최근사용자경험 (User Experience) 이라는측면을고려하 여보다전문적으로제시된직군이다. 수행직무 : 쌍방향디지털콘텐츠의전체구조를결정하고, 네비게이션체계를설계한다. 컴퓨터기반의인터넷을근간으로스마 트폰등의모바일기기, IoT 기반매체, 자동차내부, 가전정보기기, 스마트 TV 등의다양한매체에대한디지털미디어의사용자 경험을설계하는업무를진행한다. 또한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GUI) 를설계하며시각적인레이아웃을 진행하고, 전체적인아이텐티티 (identity) 구축작업을진행한다. 향후다양한쌍방향디지털매체의발전을고려할때, 다양한매체에대하여사용자경험 (User Experience: UX) 및인터페이스디 자이너에대한수요가높을것으로예상된다. 디지털매체및콘텐츠의개발및연구, 컨설팅등다양한형태의커리어가가능하며, 관련전공의국내외석사학위를받을경우 좋은대우를받으며커리어를쌓을수있다. UX/ UI 디자이너, GUI 디자이너, 모바일회사, 웹서비스회사, 에이전시, 가전회사, 통신회사등 기획내용을반영하여쌍방향디지털콘텐츠의전체구조즉정보설계, 항해설계, 화면설계를담당한다. UX/UI 직군은기획과개발을연결하는설계단계이므로, 기획자와개발자와의의사소통능력, 사용자분석및시장에대한통찰력 등이요구된다. 또한글로벌경쟁및협업환경으로인해능숙한외국어및영어의사소통능력이요구된다. 1) 학점 최소 3.7 이상의학점유지 특히대기업의경우, 1 차서류전형에서학교성적이중요함. 최소한 3.7 이상유지해야한다. 2) 관련과목수강 기본적은 UX 설계방법론에대한실습및이론에대한수업필수이다. 이외에콘텐츠기획과개발에관한폭넓은수업이도움이된다. 3, 4 학년에서는포트폴리오에도움이되는프로젝트위주의수업을듣는것이도움이된다. 3) 영어관련점수 GUI 디자이너를제외하고는다른개발직군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영어점수요구한다. 특히대기업의경우최소토익 800 이상이되어야안정권이다. 전문벤처기업의경우도 UX 디자이너의경우는영어점수가높을수록가산점이붙는다. 4) 포트폴리오준비 수업과기타활동등을통해진행한프로젝트중핵심적인 UX/UI 프로젝트에대하여진행과정과결과를정 리한자료집을준비하는것이매우도움이된다. 특히 GUI 디자이너군을희망할경우, 자신의 GUI 디자인적능력을보여줄수있는포트폴리오는필수이다 5) 기타 최근대기업중심으로학부생들을대상으로대기업의다양한활용제도가있음. 이는궁극적으로는장기간의활동검증 을통한정직원채용의공식채널로활용함. 따라서 23 학년때부터적극적인외부활동이필요하다. ( 삼성디자인멤버십, 삼성소 프트웨어멤버십, NHN:UXDP, 팬택 UX 트렉등 ) UX/UI 디자인분야의다양한공모전도외부활동을통해프로젝트경험기회를늘려, 경력과수행능력, 포트폴리오모두에도움 이되도록한다. 화면설계에기초가되는소프트웨어 ( 포토샵, 드림위버, 플래시등 ) 뿐만아니라, HTML, 자바, 데이터베이스, ASP, PHP 등의관련프로그램에대한이해와기초수행능력이있을경우경쟁력있는디자이너가될수있다. 기타사항 기본어도비프로그램자격증, 자바, 데이터베이스등어플리케이션프로그램관련자격증이 도움이됨. 우수한포트폴리오, 공모전수상경력, 어학실력, 실무경험및결과물등 1
모션그래픽디자인 영상의장르중하나로사진, 그림, 타이포그라픽, 영상등의표현양식을조형적으로구성한후시간의흐름에따라공간적움직임을통해관객의시선을유도하고의도하는정보를효과적으로전달하는콘텐츠를일컫는다. 모션그래픽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개념으로는디자인, 모션, 시간과공간을들수있다. 60년대에 ABC 방송사에서최초로타이틀디자인으로시작한이후, 뮤직비디오뿐만아니라영화의오프닝시퀀스등에서모션그래픽디자인으로표현하며많은주목을받았다. 이후방송, 광고등관객의집중을높이는짧은영상등에서효과적으로활용되고, 인포그래픽에모션그래픽을적용한영상이많이제작되어지며정보의스토리텔링을목적으로하는영상에도효과적으로활용이되고있다. IT기술의발전과플랫폼이다변화되면서모션그래픽분야도이와함께변화발전해오고있다. 웹에서는웹언어그래픽이결합되어사용자인터랙션에반응하는모션그래픽디자인이많이활용되어왔다. 또한뉴미디어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발전과함께이에모션그래픽디자인이접목되며사용자참여형프로모션, 광고, 미디어전시등에도창의적인형태로활용되고있다. 모션그래픽디자이너프로덕션, 영상콘텐츠전문기업, 인터랙티브미디어전문기업, 웹에이전시, 디지털디자인기업등. 기획내용과컨셉디자인에기반하여영상콘티제작을하고, 제작을위한최적의툴과제작방법을팀원들과결정하여모션그래픽디자인을제작, 수정, 마무리를함. 1) 관련과목수강 : 그래픽디자인과영상제작관련수업을듣으며, 디자인적인안목을배양하고, 모션에대한감각을향상시켜야함. 또한, 모션그래픽디자인의활용확대를위해코딩관련과목수강을통해능력의확장가능성을키워야한다. 2) 포트폴리오준비 : 다른직군에비해학교성적보다는질높은포트폴리오가가장중요하다. 관련수업의실습이나과제결과물들의수준을높여서정리하고, 다양한개인적인제작활동을통해서도수준높은결과물이정리되도록하여자신의포르폴리오를지속적으로축척해야한다. 3) 적성및흥미 : 예술형과탐구형의흥미를가진사람에게적합하며, 스트레스감내, 독립성, 꼼꼼함등의성격을가진사람들에게유리하다. 4) 기타능력 :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애프터이팩트, 3D툴 ( 시네마 4D, 마야, 3D맥스등 ) 외다양한그래픽 / 애니메이션제작프로그램의능숙한조작능력은취업을위해필수적으로필요한능력이다. 채용조건에구체적인툴 ( 프로그램 ) 사용능력에대해명시를하는경우도많다. 하지만툴자체의사용능력보다는이를활용한포트폴리오의수준이더중요한의미를가진다. 공모전수상경력은수상경력으로도도움이되지만, 포트폴리오로도활용할수있어자신또는팀으로적극적으로공모전에출품하는기회를많이가지는것을권장한다. 자격증이특별히요구되지는않음. 기타사항 우수한포트폴리오, 공모전수상경력, 실무경험및결과물등 2
응용 SW 개발 정보통신기술 (ICT) 의발달과기업및사회각분야의다양한사용자요구로디지털미디어기기를활용한유익하고편리한기업및개인응용소프트웨어개발에대한필요성이증대하고있다. 디지털미디어학분야의학사학위를취득하고응용 S/W 개발분야관련교과목을이수하면삼성 SDS, LG CNS, SK C&C 등의대기업소프트웨어개발관련기업, 쌍용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등의대기업정보통신회사들, 네이버, 카카오, 이스트소프트등의인터넷전문기업, NCsoft, 넥슨등의게임개발및운영기업, 일반대기업및중견기업, 은행, 증권회사등의금융권기업, 한국인터넷진흥원등의국영기업을비롯한다양한영역에취업할수있다. 응용 S/W 개발자 삼성 SDS, LG CNS, SK C&C 등의소프트웨어개발대기업, 쌍용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등의대기업정보통신기업, 네이버, 카카오, 이스트소프트등의인터넷전문기업 NCsoft, 넥슨등의게임회사일반대기업및중견기업, 은행, 증권회사등의금융회사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등의국영기업 기획내용과컨셉디자인에기반하여영상콘티제작을하고, 제작을위한최적의툴과제작방법을팀원들과결정하여모 션그래픽디자인을제작, 수정, 마무리를함. 1) 응용소프트웨어개발을위한전공지식 C++ 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SQL 을위한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등기본적인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할줄알아야한다. 컴퓨터시스템활용, 자료구조, 컴퓨터아키텍쳐,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모바일앱프로그래밍, 캡스톤디자인설계등의교과목수강을통해다양한 S/W 개발플랫폼을익히고다양한문제를해결하는연습및응용과정을학습해야한다. 2) 관련자격증취득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등의컴퓨터자격증 정보처리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등의고급자격증 SCJP, SCJD 등의프로그래밍언어자격증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 게임그래픽전문가자격증등 정보처리기사 (1, 2 급 ),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SCJP, SCJD 기타사항 3
응용시스템운영 현대사회는기업과개인이많은영역에서다양한응용시스템과통신기술을사용하고있다. 기술이발전하고기업및개인사용자들의요구가다양해지면서기존의응용시스템기능과성능에대한향상을요구한다. 다양한 S/W 응용시스템의향상을위하여응용시스템을운영하는사회의요구가지속적으로존재하고이를위한역할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대기업, 중견기업, 인터넷관련기업, 게임관련기업, 연구소, 공공기관, 국영기업, 금융회사등의응용시스템운영분 야 IT 관련응용시스템운영 1) 응용시스템운영을위한기본지식 : C++ 프로그래밍등기본적인프로그래밍관련지식과컴퓨터구조, 응용시 스템개발환경,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인터넷통신등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이해해야한다. 2) 관련자격증취득 : 응용시스템전반에대한이해를위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PC정비사, 인터넷시스템관리사등의자격증과, Microsoft 사관련컴퓨터시스템운영자격증인 MCSE, MCSD, Cisco 사관련네트워크운영자격증인 CCNA, CCNP, CCIE, Oracle 사의데이터베이스관련자격증인 OCA, OCP, OCM 등의자격증을취득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1, 2급 ),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PC정비사, 네트워크관리사, 인터넷정보검색사, 인터넷시스템관리사, 인터넷정보설계사, MCSE, MCSD, CCNA, CCNP, CCIE, OCP 기타사항 4
학문 연구 글로벌문화기술능력을함양하기위한다학제적 융합적소양을강조하면서첨단디지털기술과관련된컴퓨터및콘텐츠분야에대한사회적인수요는학계, 공직, 연구소등에서꾸준히필요하다. 글로벌문화기술을위한최신디지털기술과관련된디지털미디어분야박사학위를취득함으로대학, 기술고시등의행정직, 국책연구소및기업연구소등다양한분야에서연구와업무를진행할수있는길이넓다. 첨단 ICT 기술의급속한발전과성장, 새로운패러다임의변화및다양한디지털기술보급등으로이러한변화에빠르게대응할수있는창의적문화기술전문가인력에대한수요가많을것으로예상한다. 디지털미디어학의석 박사학위를취득후관련대기업, 정책분야및연구소, 대학등에서좋은대우를받으면취업할수있는선택의폭이다양하다. 해외및국내대학원진학 대학원개설과목수강, 지도교수님과관심주제연구및토의, 전공관련논문탐독, 연구주제관련실험, 논문작성 학문 연구에대한관심, 높은학점, 전공필수과목과다양한컴퓨터학과목수강, 수학및통계학과목. GRE 와 TOEFL 등높은영어점수, 해외교환학생등다양한경험이필요하다. 1) 학문 연구에대한관심과열의무엇보다도공부에대한흥미와열의가있는학생의경우학문 연구에정진할수있다. 2) 높은학점대학원이상의고등교육을위하여서는국내의경우최소한 3.5이상, 미국 Top ranking 대학원에유학가려면최소한 3.8이상이높은학점이유리하다. 3) 전공필수과목과다양한과목수강 글로벌문화기술개론, C/C++ 프로그래밍, 전공기본과목, 진학하고자하는해당전공관련심화과목이수필수이다. 디지털문화기술, 컴퓨터학, 콘텐츠분야의다양한영역에대한기본지식을체계적으로익히기위해디지털미디어학과에서개설하는대부분의전공과목을이수하는것이바람직하다. 4) 수학및통계학과목의보강미 적분학, 이산수학, 통계학과목수강을통해공학적문제를해결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 5) GRE, TOEFL 등높은영어점수 국내대학원의경우영어시험성적을요구하거나입학후시험을치르는경우가있으므로 TOEIC, TOEFL 등은 1학년때부터미리준비하는것이좋고, GRE 는유학가는시점 1년6 개월 ~2년전에집중적으로공부하여응시하는것이바람직하다. 연구논문작성시영어로자신의의사를표현할수있는능력이있어야하므로이를위한영어실력이요구된다. 6) 해외교환학생또는다양한경험 해외교환학생프로그램을통하여영어뿐아니라외국문화를접할수있어도움이된다. 현재여러장학재단 ( 한국연구재단, 한국장학재단, 산학협동재단, 한국고등교육재단, 삼성장학회등 ) 에서우수한학부학생과유학지망자를위한장학금을지불함. 대부분 1,2학년때선발하므로학점관리를잘하여지원해보는것이좋고, 유학장학금도교수님이나선배를통해미리선발기준을알고준비해야한다. 해외대학원에진학할경우, 진학할대학이요구하는 TOFEL 과 GRE 점수필요 기타사항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