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 신앙의본질로서의회복 역대하 7 장 13 절에서 14 절 13 혹내가하늘을닫고비를내리지아니하거나혹메뚜기로토산을먹게하거 나혹염병으로내백성가운데유행하게할때에 14 내이름으로일컫는내백성이그악한길에서떠나스 스로겸비하고기도하여내얼굴을구하면내가하늘에서듣고그죄를사하고그땅을고칠찌라 우리는지난시간에신앙의본질인하나님을사랑하는것에대한의미가무엇인지, 또한우리는하나님의백성들이하나님을떠나는경향이있음을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하나님을떠난다는것은예배에더이상나오지않고, 하나님앞에봉사하는것을중단하는것만의미하는것이아니라아무리예배에열심히나오고헌금을열심히드린다고할지라도그중심에서부터인격체이신하나님을자신의전존재로사랑하는그신앙의본질에서떠나면그것이하나님을떠나는것이라는것을살펴보았습니다. 우리들이하나님을떠나면하나님은우리들을사랑하시기에하나님께로돌아오도록우리를징계하신다는부분을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하나님의백성들이어떻게하나님께로회복되어질것인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읽은역대하 7장 14절은우리에게하나님의답을제시하고있습니다. 혹내가하늘을닫고비를내리지아니하거나이하를보면은하나님의백성들이하나님을떠난고로하나님의징계가그들가운데있는상황을말합니다. 그래서하나님의징계가그들가운데있는하나님을떠난상황일때에저들이어떻게하면하나님께서저들을회복시키실것인가를오늘말씀하는구절로서이성경에나오는하나님의길은구약시대뿐만아니라신약시대또는오늘날에이르기까지우리가하나님께회복됨에있어서필요한필수적인하나님의길을말씀해주고있습니다. 이것은개인적으로도마찬가지고교회적으로도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우리개인이이길을따라하나님께로돌아갈때반드시회복되어지고, 교회가이길을따라하나님께로돌아갈때회복되어지고, 한사회가이길을따라하나님께로돌아가면회복될것이고, 한국가이길을따라하나님께로돌아간다면회복될것입니다. 이것은모두에게해당되는하나님의길입니다. 이렇게하나님의백성이회복되기위한조건을말하면서네가지를제시하고있습니다. 14절에보면우리말성경에는악한길에서떠나가제일먼저나와있는데영어성경에는그것이제일나중에나와있습니다. 영어성경에따라서첫째는스스로겸비하라. 둘째는기도하라. 셋째는하나님의얼굴을구하라. 넷째는그악한길에서떠나라. 여러분, 이것이회복되는길입니다. 이것은개인이건교회건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하면하나님께서약속하신것은첫째는그죄를사하시고, 둘째는하늘에서그기도를들으 시고, 셋째는그땅을고치시겠다고말씀하십니다. 그땅을고치시겠다는말은하나님이찾아오셔 서하나님의생명으로그가운데넘치게하시겠다. 그들을회복시켜주겠다는말입니다. 하나님이요구하신네가지조건은우리개인이건, 교회건, 사회건, 국가건하나님께회복될수있는하나님의길입니다. 여기에서중요한것은이한조건한조건마다하나님이의미하시는바가무엇인가를올바로이해하는것입니다. 다시말해서우리신앙생활에서의모든면에서중요한것이하나님의다림줄입니다. 하나님의기준입니다. 하나님께로회복되는조건에있어서도성경이의미하시는바가무엇인지를이해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2 - 첫째, 스스로겸비하는것우리가하나님앞에서개인이건교회건회복되기위해서우리에게반드시있어야할회개의조건중에하나가스스로겸비합니다. 실제로보면이스스로겸비함은회개의첫단추입니다. 이스스로겸비함이없으면그다음에어떠한회개도있지않습니다. 이스스로겸비함이있어야다음단계가비로소시작될수있습니다. 그래서영어성경에나오는순서가타당하다고생각합니다. 스스로겸비한다는말이무슨말이냐? 성경이말하는스스로겸비한다는말이무슨말이냐하는것입니다. 여기서스스로겸비한다는말 을다른말로말하면겸손하라는뜻입니다. 우리는겸손이라고말하면이러한것을겸손이라고말합니다. 사람들앞에서인사를할때에고개를 90도로깍듯이숙이고, 악수를할때도한손으로할것이아니라두손으로악수를해야겸손하다고말합니다. 물론이러한친절은우리에게필요합니다. 또어떤사람은목회자가무엇을시키면그분은저는능력이없어요. 다른사람을시키세요. 이러한것을겸손이라고생각하는사람도있습니다. 그러나그것은겸손하고는관계가없습니다. 친절하게인사를할때도상냥하게하는것은중요하지만지금말씀드린부분들은겸손하고는상관이없는부분입니다. 성경이말하는스스로겸비하는것과는아무런상관도없는것입니다. 성경이말하는회개의첫단추인스스로겸비한다는말은무엇을말하는것인가? 이것은성경을보아야이말이무엇인지를알겠죠. 왜요? 성경에서무엇을말하는지를알수있기때문입니다. 성경에서말하는스스로겸비함은하나님의말씀에정직하게동의하고, 그말씀앞에엎드리는것을말합니다. 역대하 34장 24절부터 25절 24 여호와의말씀이내가이곳과그거민에게재앙을내리되곧유다왕앞에서읽은책에기록된모든저주대로하리니 25 이는이백성이나를버리고다른신에게분향하며그손의모든소위로나의노를격발하였음이라그러므로나의노를이곳에쏟으매꺼지지아니하리라하라하셨느니라 그당시이스라엘백성들은조상때부터하나님을떠나있었습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그이스라엘에대하여심판을계획하고계셨습니다. 지금이들이처해있는상황이이러한상황입니다. 이러한상황에서그당시에요시아가왕이었습니다. 요시아는참으로의로운왕이었습니다. 요시아는 8살에왕이되었는데 16살때부터그나라를개혁하기시작했습니다. 성전을깨끗이하고, 산당들을제하고, 우상을제하는그러한개혁하는왕이었습니다. 그런데이렇게하나님께서그조상때부터내려오는우상숭배의하나님을떠난죄로인하여하나님이재앙을내리시겠다고결정하실시기인데, 성경에보시면요시야의날동안에는그재앙을면해주시겠다고말씀하고계십니다. 한번보실래요. 역대하 34장 28절그러므로내가너로너의열조에게돌아가서평안히묘실로들어가게하리니내가이곳과그거민에게내리는모든재앙을네가눈으로보지못하리라하셨느니라여기보십시오. 하나님이그엄청난심판을이미작정하셨습니다. 이것은돌이킬수없는하나님의이미결정된뜻입니다. 그런데도요시야가살아있는동안에는그것을빗겨가게하시겠다는것입니다. 유보하시겠다는것입니다. 이말은뭐냐하면요시야는그시대를구원한사람입니다. 그러니까하나님의심판이이미결정된시기에도요시야는그시대, 한세대를구원한사람입니다. 그럼바꿔말하면그다음에왕이될사람도요시야처럼했다면하나님의재앙은그시대에도빗겨갈것을말하는것이죠.
3 - 자그러면이처럼하나님이요시야시대에는그재앙을면하시고요시야를통해서그시대를구원해주셨는데, 왜그렇게했습니까? 요시야의무엇때문에하나님은그러한은혜를주셨습니까? 그게오늘우리가보고자하는아주중요한부분입니다. 왜하나님은요시야에게그리고요시야를통해서그시대에왜은혜를주셨느냐는것입니다. 역대하 34장 27절내가이곳과그거민에게가르켜말한것을네가듣고 ( 어떻게해네가듣고 ) 마음이연하여곧내앞에서겸비하여 ( 겸비한다는말이뭐냐하면스스로겸비하여 ) 옷을찢고통곡하였으므로나도네말을들었노라여호와가말하였느니라. 자여기에보시면우리가그러한것을볼수있습니다. 하나님이그시대에저들이하나님을떠난연고로하나님이심판을계획하시고작정하셨으나요시야가스스로겸비하여하나님앞에섰더니하나님이스스로겸비하는요시야를보시고그를구원하실뿐만아니라그로인하여그세대를구원하셨다라는것을볼수있습니다. 여기우리가하나님앞에회복에대해서말하면서하나가스스로겸비함이라고그랬는데, 여기에보시면스스로겸비함으로인하여하나님이그시대에은혜를주신것을볼수있습니다. 자그러면이장이중요하냐하면요시야가어떠한행동을한것을두고하나님이저가스스로겸비했다고말하고있는가를보면여기역대하 7장에서제시하고계시는스스로겸비함이라는뜻이무슨뜻인줄알수있겠죠. 이해하시죠. 그러니까요시야의어떤행동을보고하나님이그에게말하기를저가스스로겸비함으로내가이재앙을저의시대에내리지않겠다라고말씀하시는가를보면스스로겸비함이라는성경적인의미가무엇인가를볼수있다그말입니다. 이해되시죠. 자그러면요시야의어떤행동을두고하나님께서는요시야에게스스로겸비하였다고말씀하고계신가그게역대하 34장 19절에서 21절사이에있습니다. 여러분이배경은뭐냐하면요 14절이하에서보시면알지만요시야가성전을깨끗이하다가일하는일군이그성전에서하나님의율법책을발견했어요. 아마신명기서였던같아요. 그내용으로볼때. 그래서하나님의율법책을요시야에게가져다줬어요. 그래서요시야가왕으로서그율법책을보니까자기조상과자기들이여태까지하나님의율법에기록한대로하나님을따나온갖우상숭배와죄가운데있었던것을보게된것입니다. 깨닫게된것입니다. 그리고그결과로하나님이성경에말씀하신하나님의징계와진노와심판이자기들가운데가득함을보게된것입니다. 이것을보고요시야가취한행동이지금읽고자하는 19절에서 21절에나옵니다. 왕이율법의말씀을듣자곧자기옷을찢더라왕이힐기야의아들아히감과미가의아들압돈과서기관사반과왕의시신아시야에게명하여가로되너희는가서나와및이스라엘과유다의남은자를위하여이발견한책의말씀에대하여여호와께물으시라우리열조가여호와의말씀을지키지아니하고이책에기록된모든것을준행치아니하였으므로여호와께서우리에게쏟으신진노가크도다. 이게스스로겸비함입니다. 요시야는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그러니까스스로겸비함이있기위해서는성령의비추심이필수같더라고요. 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어떻게자기조상과자기백성들이자기를포함해서하나님의법도에서떠났는가를보게된것이죠. 그리고그결과어떻게하나님의진노와심판이자기들가운데가득하게된것인가를보게된것이에요. 우리가지난번에하나님의징계를살펴본것처럼, 그랬을때에요시야는하나님앞에납짝엎드렸습니다. 오하나님이여우리는망하게되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을떠났습니다. 우리가하나님을범죄하여하나님이말씀하신그대로하나님의진노가우리가운데가득합니다. 하나님우리에게긍휼을베푸소서우리를용서하소서이렇게엎드렸습니다. 이것을두고성경은스스로겸비했다라고말합니다. 그래서스스로겸비함이뭐냐하면하나님의말씀을정직하게대면하고그말씀앞에엎드리는것을말합니다.
4 - 여러분이사야서 29장과 30장에보면하나님의백성이하나님을떠나는과정과하나님의백성이하나님께회복되는과정을잘말해주고있거든요. 그런데하나님의백성이하나님을떠나면나타나는특징이뭐냐하면? 부드러운메시지를듣기원합니다. 그러니까마틴로이드존스목사님이라는분이, 그분도우리신앙이죽은정통주의, 교리적으로는정통일지모르지만살아계신하나님, 인격체이신하나님과교제도없는그러한죽은정통주의, 제가말하는율법주의에빠지면사람들의전형적인특징중의하나가보편적인메시지를원한다고요. 자기들을약간고무시켜줄수있는, 자기의마음을약간감동시켜주는메시지를원한다고요. 다른말로하면하나님의말씀으로자신의삶이적나라하게탐사되는것을싫어한다고요. 이사야시대에나름대로예배도잘드리고헌금도잘드렸지만중심에서부터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삶에서떠나있을때하나님은저들에게이사야선지자를보내서소돔의백성이요고모라의백성이라고저희가하나님을멀리하고떠났으며하나님을경멸히여겼다고하나님께돌아오도록강력하게촉구했습니다. 이것을두고호세아서는하나님의선지자의입의말로저들을치고저들을죽였다고말했습니다. 그런데저들을치는것이목적이아니고하나님의말씀으로저들의삶을현미경으로탐사하듯이탐사하여저들의죄를기억하고저들로하나님께로돌아와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신앙의본질로돌아오도록촉구하고본질로돌아오도록외쳤습니다. 예레미야를통해서그렇게하셨고이사야를통해서그렇게하셨고호세아를통해서그렇게하셨습니다. 왜그것이그들이살수있는유일한길이기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사람들이타락하면하나님앞에나오되마음에탐심을그대로가지고있어서자기의탐심을부추겨주는메시지를듣기원합니다. 그러니까그들은자기들을뒷받침해주는, 자기가추구하는것을뒷받침해주는그러한메시지, 부드러운메시지를듣기를원하고, 축복의메시지를듣기원하고, 하나님을떠나있는심각한상황가운데있음에도불구하고메시지를원하고그다음에평화를듣기원합니다. 그것이신앙이타락하면그렇게되게돼있습니다. 여러분오늘날도너무나많은사람들이하나님을사랑하되교회에는열심히나올지모르지만우리가이미앞에서살펴본것처럼, 하나님그분자신이우리의모든것되어지는, 우리가전존재로하나님을사랑하는신앙의본질가운데서떠나있습니다. 사실오늘날대부분의성도들이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자기와자기가족의문제가해결되는데관심이있습니다. 초점이자기와자기가족의문제에관심이있지, 하나님의비전이라든가하나님의계획에대해서는별로관심이없습니다. 그자체가얼마나우리의신앙생활이이기적이고, 탐심이가득하며, 우리의삶이그러니까우리자신이내려지지않는가를볼수있습니다. 이런경우에자기들에게자기의마음속에가진것을성취시켜주는, 자기와자기가족의문제해결에관한메시지를듣기원하지, 자기들의삶이근본적으로전환되어하나님앞에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삶으로돌아오라는하나님의메시지를듣기싫어합니다. 그리고뭐라그러냐하면, 메시지가너무세다. 너무강하다. 심지어때로는목회자들까지 그렇게설교하면누가교회에오겠냐? 그렇게얘기를합니다. 그런데보십시오. 요시아가들은설교는오늘날일반적으로전파되는설교하고는비교도안됐습니다. 지금요시아가들은설교는하나님의진노와심판이그들의코앞에까지왔다는거예요. 그때에도요시아는하나님말씀앞에정직히대면하여하나님말씀으로정직히자신들의삶을비춰볼때, 자신들의삶속에얼마나우상숭배와하나님에대한거역과불법이가득한것을인식하게
5 - 되고, 그결과로하나님의진노와심판이자기들가운데가득하게된것을보았을때, 그말씀앞에정직하게엎드립니다. 이게스스로겸비함입니다. 그런데이과정이없으면, 회개는시작되지도않더라고요. 회개는시작되지도않더라고요. 제가이렇게교회에서설교를하고, 선교회집회인도하고, 제가개인의삶을보아도그런데요, 어떤사람들이회복된줄아세요? 우리가그동안나름대로신앙생활열심히해오고, 나름대로봉사해왔을지모르지만, 하나님말씀이전파될때하나님말씀을통해서비춰보니까, 우리는인격체이신하나님을개인적으로전혀알지도못하고, 특별히우리의전존재로모든것으로하나님을사랑하는삶에서떠나우리가종교적인모양은가득할지는모르지만, 하나님을알고사랑하는신앙의본질은우리가운데전혀없으며, 그결과로우리가지난번에살펴본것처럼신앙의모양은있으나하나님의실재라던가하나님의임재라던가하나님과교재라든가이러한생명이우리가운데걷히고, 하나님의징계와심판이오늘날우리개인의삶과교회의삶가운데가득한것을인식하게될때, 그래서그앞에엎드려 오! 하나님우리가하나님을떠나하나님을사랑하지않으며, 우리속에우상숭배와탐심이가득하며, 하나님을대신하는것들이우리속에가득합니다. 하나님우리죄를긍휼히여겨주시고용서해주세요. 라는것을선명히비춰져서그앞에엎드리는그러한사람들이회복더라고요. 그과정이없으면회복시작도안됩니다. 시작도안됩니다. 어제밤에술을이만큼먹고와가지고아침에일어나니까예수믿는사람으로죄책감이들어요. 오! 하나님잘못했습니다. 내가교회집사인데, 술취해서, 성경에술취하지말라고그랬는데 아침에일어나서 제죄를용서해주세요 라고회개할수있어요. 그러나지금제가말씀드린대로, 하나님의기준이비춰지면서자신이하나님을알고사랑하는신앙의본질에서떠나얼마나하나님과별개의삶을살며, 하나님의징계와심판이자신가운데있는것을인식하기전까지는근본적인회개는일어나지않습니다. 왜요? 술취함을회개하는것회개일지는모르지만, 자신의삶속에탐심과우상숭배가가득한데그와는비교도안될만큼더큰죄악이가득한데무슨회개가일어나겠습니까? 회개의첫단추는스스로겸비함인데, 하나님의기준이비춰질때그말씀앞에정직하게직면하고, 하나님말씀에동의하여그앞에엎드리는게스스로겸비함입니다. 여러분부흥의때마다반드시이과정이있었고요, 개인이회복될때마다반드시이과정이있었습니다. 개인이건교회건하나님이우리가운데회복되기를, 우리가회복된다는것은하나님이우리가운데오신다는거예요. 다른말로하면. 하나님이우리가운데회복되어지는가장첫번째단추는 스스로겸비함 입니다. 하나님께서우리에게그렇게정직한심령을부어주시기를축원합니다. 두번째, 기도하는것. 우리가사업을하다가어려움을당하면기도해야죠. 부르짖고. 그렇게기도하는중에때로는하나님께서우리가그동안하나님을얼마나떠나있는가를비춰주실수있습니다.
6 - 어떤사람들은자기와지금자기가정이영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완전히코너에몰려있는데도전혀기도하지않는분들도있죠. 성경에보면자기자원으로사는것이가장큰죈데, 그것이가장큰교만인데, 그게교만이죠. 그래서우리는하나님앞에도와달라고기도해야합니다. 그러나여기서말하는기도는그이상이라고생각합니다. 그러니까우리가하나님의관점에서우리자신의모습이비춰지게될때, 하나님을알고사랑하는그삶에서우리가얼마나떠나있는가를보게될때, 그앞에엎드려하나님의긍휼을구하여기도할수밖에없게돼있죠. 그래서그것이중요한부분이중보기도죠. 다니엘보십시오. 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을범죄하여하나님의심판이임해서바벨론으로포로로잡혀가있는상황입니다. 그가하루는성경을읽다가하나님께서예레미야를통해서그백성이 70년만에회복시켜준다는것을읽게되었습니다. 그때다니엘이하나님앞에엎드려기도합니다. 하나님, 우리가하나님말씀하신대로하나님께범죄하여우상숭배하며, 제길로행하며, 불법과불의를행하고, 하나님의율례와규례를떠난고로하나님의심판이우리에게임하였습니다. 이게스스로겸비함이죠. 공의는하나님께돌아오고, 그심판은우리에게임하였습니다. 그렇게말하면서 그러나하나님, 하나님의긍휼과자비를의지하여구하오니, 하나님약속하신대로이백성회복시켜주세요. 라고기도하죠. 날마다! 저는여기에중요한부분이이러한기도라고생각합니다. 중보기도! 이번영광교회그집회시리즈를말씀드렸는데, 여러분꼭할수있으면좀구해서, 원본하나를구해서교회에서복사를해서, 해도좋겠고요, 그렇게여러분들으시면좋겠어요. 거기에도보면나옵니다. 근데여러분, 그렇더라고요. 여러분, 신앙의본질가운데서길원하시죠? 하나님과친밀함가운데서기원하시죠? 하나님의질투가무언지알기원하시죠? 하나님과동행한다는게뭔지알기원하시잖아요! 하나님의임재를인식하는일이있다그랬는데, 하나님의임재가내가운데있는지, 하나님의임재가떠났는지를분별할수있기를원하시잖아요. 그죠! 여러분, 우리가다그걸원해요. 근데그것이우리의삶속에실재가되는것이무엇을통해서인지아십니까? 중보기도를통해서입니다. 중보기를통해서하나님앞에나아가우리의현실을인식하면서, 하나님앞에우리의죄를회개하 고, 조상의죄를회개하고, 나와나의아비집의죄를회개하고, 그러나하나님의긍휼과은혜와자비를의지하여주앞에나가면서, 하나님께서때로는우리를위
7 - 해서도아니라할지라도우리로인해서열방가운데더렵혀진하나님의이름의영광을위하여하나님우리가운데임하여주세요. 우리가운데찾아와주세요. 우리를회복시켜달라고하나님앞에간구하고, 하나님앞에부르짖고, 하나님을찾는가운데서하나님의질투가무엇인지, 하나님을아는것이무엇인지, 하나님의의도를아는것이무엇인지, 하나님의의중을아는것이무엇인지, 하나님과동행하는것이무엇인지, 하나님의마음이부어지는것이무엇인지를경험하게되죠. 왜? 그과정을통해서하나님께서그러한은혜를부으시니까! 그러니까우리가여태까지배우고, 여태까지들은것이우리삶속에실재가되는한가지통로가뭐냐? 중보기도입니다. 근데우리가중보기도를통해서하나님을실재로찾고, 하나님의의중에있는것들을가지고하나님앞에나서지아니하며, 설교만매일듣는다고서이론적으로알지모르지만, 내삶에서그것이경험되어지지않죠. 그실재가경험되어지지않죠. 저는중보기도를생각하면요 큰바위얼굴 이생각납니다. 그런것같더라고요. 하나는! 큰바위얼굴 이뭐죠? 바위가사람얼굴로있어가지고, 그래서저렇게훌륭한사람이태어날것이라고, 그래서늘그바위를보면서언제저런훌륭한사람이되나기다리고했다고그러잖아요. 근데어느날보니까자기가그러한사람이되었다는것아니에요? 중보기도가똑같이그렇더라고요. 여러분들이하나님의보좌를바라보면서하나님께서이땅을회복시켜주시고오늘날교회를회복시켜주시고오늘날신앙의모양은있으나신앙의실제가완전히거친우리의삶을회복시켜달라고하나님의임재가거쳐온갖인간의인본주의적인방법과모양으로만가득한우리의신앙생활을용서하시고하나님이친히오셔서우리를영광중에우리를통치하시며우리를실제로인도하시며우리를보호하시며우리가운데운행하시는그러한하나님의교회로회복시켜달라고하나님앞에밤낮으로부르짖어기도하게될때에그때에우리가다다르는그삶, 큰바위얼굴처럼그게여러분의삶에나타나기시작하는걸아세요. 그렇게되요. 아까도말씀드린대로여러분의신앙생활이나와내식구의문제해결에만집착되어있다면그래서하나님의나라와하나님의뜻에관심이없다면여러분의신앙은근본적으로문제가있는겁니다. 그건절대로올바른신앙이아닙니다. 그건하나님을천리만리떠나있는삶입니다. 그거는전혀주님을사랑하는삶이아니니까. 그러면여러분들이진실로하나님을사랑한다면하나님나라의관심이여러분의관심이되어야될것이고하나님의안목에서보기를열망하게될것이고하나님의의중에있는것들이여러분의의중에도있기를원하고하나님의추구하시는바를그시대의자기도추구하기를원하는열망이있을텐데그러면그열망을가지고하나님의은혜를구하여주앞에서서서기도하는것이중보기도라면그중보기도를통해서우리가추구하고바라고기도하는그내용이우리의삶속에실현되어지는것을경험하게될거라그말입니다. 그래서기도가필수입니다. 회복되기위해서기도가필수입니다. 세번째,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을세가지로살펴보겠습니다. 그아래첫째, 우리가하나님을가까이하면하나님이우리를가까이하십니다. 아멘.
8 - 여러분, 제가몇군데성경구절을읽겠습니다. 말라기3:7 만군의여호와가이르노라너희열조의날로부터너희가나의규례를떠나지키지아니하였도다그런즉내게로돌아오라그리하면나도너희에게로돌아가리라 야고보서 4:8 하나님을가까이하라그리하면너희를가까이하시리라 여러분이러한구절들에서이렇게나오듯이아니면 여호와를찾으라그리하면저가만난바되시리라 성경에는뭐라고말하고있는가하면요. 하나님께로돌아가라그리하면하나님이돌아오시리라. 하나님을찾으라그리하면하나님이만난바되시리라. 하나님께가까이하라그리하면하나님이가까이오시리라. 이렇게되어있습니다. 여러분, 우리가아직하나님에원수되었을때우리를위해서십자가에예수님을주시고우리를찾아오신분은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먼저하나님을찾는게아니라하나님이먼저우리를찾으셨습니다. 그런데우리가하나님의백성이된이후로우리가하나님을얼마큼가까이알것인가하는것은하나님이결정하시는것이아니라우리가결정합니다. 우리가얼마큼하나님을찾느냐에따라서하나님은우리에게가까이오십니다. 아까말씀드린대로우리가하나님앞에서회복된다는그말은다른말로하면하나님이우리가운데오신다그말이에요. 우리가회복된다는것이다른게아닙니다. 하나님이우리삶가운데오시는게회복되는겁니다. 하나님이내삶가운데오셔서실제로내삶가운데좌정하시며통치하시며나와동행하시는삶을살때그것이회복되는것이고요. 그때하나님의생명이넘치고요. 하나님이교회가운데오셔서실제적임재로함께하시며교회를주관하시며교회를인도하시며저들을지도하시며저들을만지시며저들을보호하시며저들가운데운행하실때그게회복된겁니다. 사회가회복된다는것은다른게아니고우리가하나님앞에회복된다는말은하나님이오셔서그가운데거하시며운행하시는그게회복되는겁니다. 그런데하나님회복되려면우리가해야할일이뭐냐하면우리가하나님을찾아야합니다. 왜냐하면성경이말하기를우리가하나님께가까이가면하나님이가까이오신다그랬고우리가찾으면하나님이만나바되신다그랬고우리가주께로돌아가면주께서우리에게돌아오시겠다고그랬으니까요. 우리가하나님을찾아야합니다. 둘째, 하나님을찾는다는말은하나님의얼굴을구한다는말입니다. 하나님을찾는다는말은하나님의얼굴을구한다는말입니다. 제가자주말씀드립니다만은어떤사람은하나님을찾는다는것을이렇게생각하거든요. 예를들면사업을한다고그래요. 사업을하는데사업이어려웠어요. 그랬더니날마다하나님앞에나와서기도합니다. 새벽기도나오고철야기도나오고주일낮예배, 주일밤예배나옵니다. 하나님도와주세요. 사업을확장시켜주시고하나님위기를면케도와주세요. 그랬더니사업이점점풀리기시작했어요. 그러다가이제이사람이어떻게했냐하면십일조를하다가처음에는한달에 100만원벌어 10만원십일조할때는쉬웠는데수입이 500만원되니까 50만원씩십일조하니까조금씩어려워왜냐하면아까워, 그러다가천만원씩벌리니까십일조를백만원하니까아까워서그때는이제 50만원만하고 50만원은이제안해. 그래가지고십일조를때먹기시작하고. 사업한다고바빠지니까그때는다급할때는새벽기도도나오고철야기도도나오고낮예배, 밤예배나오더니이제는철야기도빠지기시작하다가새벽기도빠지기시작하다가이제밤예배빠지기시작하다가이제주일날한번씩교회와. 예. 그렇게와요. 자그러다가이제어려움을당했어. 다시사업이어려워져그러면우리는이렇게말하죠. 하나님께돌아와, 하나님떠나니까하나님께서어려움주시잖아. 그러면서하나님께돌아온다는말이뭐냐하면그얘기죠. 다시옛날처럼새벽기도나오고, 다시옛날처럼철야기도나오고다시옛날처럼주일낮예배뿐만아니라밤예배나오고다시옛날처럼십일조잘하는거죠. 그리고하나님께나와서부지런히구하라는거죠. 하나님도와주세요. 하나님위기를면케해주세요. 이것을하나님께로돌아온거라생각하고이것을하나님을찾는거라고그러죠. 그렇게하는것도중요합
9 - 니다. 그런데제말은그게전혀하나님께로돌아온게아닙니다. 항상중요한게하나님의다림줄이라니까요. 성경이말씀하시는하나님께돌아온다. 하나님을찾는다는말이무슨말인가를알아야된다고요. 그런데성경말씀에하나님께돌아온다. 하나님을찾는다는말은똑같은의미인데하나님께가까이한다말은그것은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을말합니다. 성경을보시죠. 호세아서6:1,3 절 6:1 오라우리가여호와께로돌아가자여호와께서우리를찢으셨으나도로낫게하실것이요우리를치셨으나싸매어주실것임이라 3 그러므로우리가여호와를알자힘써여호와를알자그의나오심은새벽빛같이일정하니비와같이, 땅을적시는늦은비와같이우리에게임하시리라하리라 무슨말씀이에요. 여호와께로돌아가자그러면주님께서돌아오신다고말씀하셨는데돌아간다는말이뭐냐? 3절에뭐라고표현하고있는가하면 여호와를알자힘써여호와를알자 다시말하면하나님을알고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신앙의본질가운데로돌아가는것이하나님께로돌아가는것을말하고있습니다. 사실, 이사야나호세아시대에우리가이미살펴본대로의식을말한다면그들은많은의식이있었습니다. 하나님을전혀떠나지를않았습니다. 그런관점에서본다면. 그러나의식은많았지만중심에서부터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하나님을사랑하는사람이없고자기속에자기가우상이되어있고세상에돈이우상이되어있고자기식구와자기친척이우상되어있기에우상숭배가가득하고그러니까하나님을섬겨도선별적으로섬기고자기에게유익이되는범위내에서순종하고자기에게유익이되는범위내에서봉사하는그러한우상숭배가운데있으니까하나님을섬겨도세상과하나님을반씩반씩양다리걸치고섬기는그러한우상가운데있어서하나님을멸시하고떠났다고성경이말하는시점이기때문에하나님께돌아온다는것은의식으로돌아온것을말하는게아닙니다. 의식으로돌아오는게중요합니다. 그러나그게하나님께돌아온게아니고하나님께로돌아온다는것은신앙의본질인하나님을알고전존재로사랑하는사람으로돌아오는것입니다. 여러분삶가운데문제가있습니까? 하나님이흔드시는거예요. 성경에보면하나님이하나님의백성을독수리가날개로그새끼를엎어인도함같이인도했다고그랬잖아요. 독수리가이렇게한데요. 가시로둥지를만든답니다. 그리고그위에다가자기깃털을뽑아서포근하게한다음에알을낳고새끼를키웁니다. 그런데새끼가조금커가지고인제나는연습이될때쯤되면어떻게하느냐하면깃털을하나하나빼냅니다. 그러면이제가시에찔릴것아니에요. 그러니까이제새끼가막떨면서온갖고통가운데있지요. 그때어미가날개를펴고새끼옆에있습니다. 올라타라는거지요. 날개에올라타면독수리어미가새끼를데리고저하늘꼭대기로올라간답니다. 그리고딱떨어뜨려버린대요. 새끼는그러면좋은줄아는데이제완전히공중에서떨어지니까죽을등살등날개짓을해보지만날개에힘이없으니까떨어지는거죠. 그런데독수리어미는이렇게지켜보고있다가새끼가땅에떨어지기전에딱받아가지고다시올라갑니다. 새끼는 그러면그렇지엄마가나를버릴리가있나? 그런데올라가서또버려버립니다. 그러면또아등바등하면서떨어지는데날개에아직힘이들어가지않았기때문에떨어집니다. 그러면다시받아줍니다. 이런과정을통해서독수리는창공에왕자로서그날개를갖게된다는거죠. 그래서독수리같은경우에는풍랑이올때그위에가서그위에머문답니다. 풍랑이올때그래서아무리풍랑이거세도그풍랑위에머물기때문에풍랑에휩싸이지않죠. 하나님이여러분의삶속에지금독수리의날개를빼는것과같은일이있습니까? 그건무슨초청이냐하면요,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으로돌아오라는거예요. 그초청입니다. 지금하나님이그렇게부르고계십니다. 그삶으로의초청입니다. 그러면서당연히기도도필요하고예배를통해서하나님의말씀을듣는것도다중요한데이렇게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으로의초청입니다. 그리로나아가지않으면실제로는하나님께전혀돌아온게
10 - 아닙니다. 설령문제가해결되었다할지라도삶에서변한건아무것도없습니다. 하나님께돌아옴이없이문제가해결되었다면영적으로그게오히려더큰하나님의심판의징계일겁니다. 지난번에말씀드린대로. 왜? 영적인눈은어두워져서더이상하나님께로돌아올길이없게될거니까. 그래서우리가회개의조건에서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이있는것은하나님을떠난자체가신앙의본질에서떠난것을인식하게될때우리는이처럼스스로겸비하여하나님말씀앞에엎드리고하나님앞에기도하는가운데하나님의얼굴을구하여하나님을우리의전존재로사랑하며하나님그분자신이우리삶의유일한목표와목적이되어지는, 우리의모든것이되어지는그삶으로돌아오게될때에그때에회개의세번째조건이이루어지는겁니다. 네번째조건이뭐냐. 그악한길에서떠나는겁니다. 저는이렇게생각합니다. 여기핵심은뭐냐? 하나님얼굴을구하는삶입니다. 핵심은신앙의본질로돌아가는겁니다. 그래서핵심은하나님을아는것이바울처럼그리고다윗처럼인격체이신하나님그분을아는것이삶의유일한목표, 하나님그분이모든것이기에그리고나의모든것으로하나님을사랑하되, 모든것으로사랑한다는것은우리가지난번에살펴본것처럼 ( 중간에잡음있음 ), 중요한게뭡니까? 나와내식구와내소유아닙니까? 이모든것들이하나님의발앞에내려져서그모든것으로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삶으로돌아가는것이회개의가장중요한필수라고생각합니다. 그럼네번째그악한길에서떠나는게뭐냐. 그건저는이렇게이해합니다.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의열매입니다. 무슨말이냐? 실제로우리가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지안사랑하는지는네번째단계를보면알수있습니다. 네번째단계를보면알수있습니다. 무슨말이냐구요? 성경을한번보시죠. 이사야서 55장 6-9절 너희는여호와를만날만한때에찾으라가까이계실때에그를부르라 ( 이게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겁니다 ) 악인은그길을, 불의한자는그생각을버리고여호와께로돌아오라그리하면그가긍휼히여기시리라우리하나님께로나아오라그가널리용서하시리라여호와의말씀에내생각은너희생각과다르며내길은너희길과달라서하늘이땅보다높음같이내길은너희길보다높으며내생각은너희생각보다높으니라 자, 여기보시면하나님을구하는삶에대해서말합니다. 바로여기에보시면. 아몇주전에지난주인가그전주에화요모임에서 55장가지고설교했습니다. 아주중요한부분인데요. 포도나무교회지체들이화요일에잘못나오시죠. 물론낮에는직장가시느라못나오시는데최근에교회회복시리즈를다시살펴보면서하나님께서놀랍게새로운비밀들을비추어가시거든요. 저개인적으로설교하면서도하나님의행하심을성경을통해서선명하게근거를볼수있는아주중요한시간을갖고있는데요. 여러분들이최근에나온화요모임시리즈들을낮시간에특별히들었으면좋겠어요. 자그런데여기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에대해말합니다. 그러면서뭐라고말하는가하면,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에는무엇이포함되는가하면 인본주의 를버리는게포함되어있습니다. 여기보시면, 여기보세요. 악인은그길을불의한자는그생각을버리라고되어있는데이말을자세히보시면그아래와연결해보면어떤결론이나오는가하면자기길 ( 그의길이자기길입니다 ) 을따라행하는게악인입니다. 자기생각을따라행하는게불의한자입니다. 타락의가장전형적인특징이인본주의입니다. 인본주의입니다. 사단이하나님처럼되려고시험하다가높아지려다가땅에쳐박히게됐죠. 하나님처럼된다는말은자기가자기신이된다는거예요. 그래서사단이타락하고실패하니까이제는인간을유혹했는데이브에게선악과를먹으면하나님처럼되게된다고그랬죠. 하나님처럼되라는거죠. 그말이뭐냐하면자기가자기하나님이되라는겁니다. 선악과는하나님의주권을말합니다. 하나님의온전한주권하나님의법도아래순종하는것을말합니다. 하나님의기준가운데하나님의주권아래하나님의통치권가운데살아가는것이인간에게가장복이요거기에하나님의생명이넘치는데사단은하나님의주권아래들어가지말고자기가자기하나님이되라는겁니다. 자기기준을따라자기방법대로자기목적을위해자기수단으로살아가라는겁니다. 그게타락의핵심입니다. 그래서이사야 53장에보면, 인
11 - 간의죄를한마디로표현하면서 저희가다각기제길로갔거늘 이라고말하고있고, 에베소서 2장에서도인간의타락에대해말하면서저희가저희마음과생각이원하는대로했다고그랬어요. 우리타락한육신의생각과우리자신의방법을따라살아가는것이그것이타락의본질입니다. 왜? 하나님의법도와하나님의길을따라사는게아니니까요. 신앙이타락할수록, 심지어신앙에있어서도하나님의방법과하나님의길을따르기보다인간의수단과방법을따르는겁니다. 인간의수단과방법은육신과세상과깊이연결이되어있습니다. 그런데자보십시오. 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에는인본주의를버리는것이포함돼있습니다. 그러면서여기를보시면자기생각을따라행하는게악이요자기방법을따라사는게불의한자라고말하면서하나님의생각과길은인간의길과생각과는하늘이땅보다높은것처럼높으니하나님의길과생각을따라사는것을배우라는겁니다. 무슨말이냐? 한예를들으면, 하나님께서아브라함에게만민족의조상이되게하시겠다고하셨습니다. 그러나 10년을기다렸는데도자식이없엇습니다. 그랬더니사라가몸종인하갈을아브라함에게집어넣습니다. 이것은그당시사회에서는널리통용되던방법입니다. 그러나그것은하나님이하나님의능력으로오셔서하나님의방법과하나님의길로써하나님의약속을이루시기위하여하나님을신뢰하기보다인간적인방법과수단을동원한겁니다. 그것을통해서눈물의씨앗이심겨졌고수많은어려움을당했고그이후로 15년을더훈련시키신다음에하나님만을신뢰하게될때하나님이그분의능력으로그들에게임하셔서하나님의약속을이루셨습니다. 여러분, 우리가하나님께로돌아가는것은이처럼스스로겸비하여그다음에기도하고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이필수인데,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의열매하나가뭐냐? 그악한길에서떠나는겁니다. 다시말하면하나님을대치하는우상숭배를우리가운데서버리고우리자신의세상적인방법과수단을동원해서살아가는삶에서돌이켜하나님만의지하고신뢰함으로, 하나님의길과기준가운데섬으로하나님이오셔서하나님의능력으로하나님의일을이루시도록그분을신뢰하는것이포함됩니다. 그게아직안됐으면, 아브라함이하갈을집어넣는것처럼아직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사람이전혀안된겁니다. 왜?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의열매는악한길에서떠나는게포함되었기때문입니다. 여러분, 교회만하더라도교회가완전한회개를이루려면죄로부터돌이켜야합니다. 핸리블랙커비목사님도이렇게얘기하죠. 모든우상을허물어부수는것이포함됩니다. 행동양식의변화가포함되고전통을버리는게포함되고재산과물질을파는것이포함되고잘못된일에대해보상을하는것이포함되고다른사람들과의화해또는하나님의응답한사람들을하나님이용납한사람들을용납하는것등을요구할수있다는것입니다. 다음부터잘할께요 이것만가지고안된다는말입니다. 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면하나님께합당치못한부분들을버리고, 하나님의길에서는것이포함된다는말입니다. 그뿐만이아닙니다. 우리는하나님의능력과인도를의지하고, 신뢰하기보다인간적인수단과방법으로교회를세우려고하고, 때로는예배를통해하나님과친밀함을구하기보다화려하고감동적인분위기를만들어서사람들에게인상을깊게심어주려고노력하는데이모든것들이인본주의입니다. 악한길입니다. 소위교회성장을위해행했던그릇된마음의자세와행동, 성도한사람, 한사람을하나님께로인도하기보다자기의사람만들려고했던것, 사람들을대할때진정으로그리스도께로인도하고자하는마음으로그들에대한것이아니라자기교회를이끌려고했던모든노력, 하나님께서교회에필요로채우시도록하나님의지하고기다리기보다사람들을교묘하게조정하여헌금하게하는것, 사람들을붙잡기위해직분을남용한것, 하나님의나라를위해섬기도록사람들을세우기보다사람들앞에어떤인간의목적을위해서, 사람들을붙잡기위해서혹은세상적인어떠한부와지식으로인하여사람들을세우는것, 혹은직분을남용하는것, 이모든것들을버려두는것이포
12 - 함되는것입니다. 왜요? 하나님만이자신의목적과교회의목적이된다면이러한자기중심적인혹은세상적인, 인간 적인그런인본주의적인모든방법, 그것이바로악이요. 그것이바로불법인데그것을버리는것 이포함되기때문에그렇습니다. 오늘, 1 부예배시간은하나님을경험하는삶을살펴보았습니다. 오늘아침에도참중요한부분이었습니다. 조정에대하여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이제하나님을경험하는삶에서이렇게말합니다. 하나님을경험하려면 7가지의원리를따라행합니다. 첫번째는하나님이오늘까지일하고계신다. 두번째는하나님이우리에게원하시는것은무엇보다인격체이신하나님과의개인적이고, 실재적인친밀한교제를원하신다. 세번째는하나님의일에동참하도록우리를초청하신다. 네번째는어떻게초청하세요? 우리에게말씀하십니다. 말씀하신것을어떻게말씀하세요? 성령을통해말씀, 성경, 기도, 교회, 그다음에환경을통해말씀하시되하나님자신과하나님목적과길들을계시하신다. 그것이초청이란것입니다. 이것이하나님이우리를초청하시는것입니다. 하나님이행하시면보이시는것입니다. 그러면하나님이행하심을보이실때우리가하나님의행하심에혹은초청에반응을보여야즉하나님과동행해야하는데여기에는무엇이포함되느냐하면믿음의행동이포함되는데조정과순종이포함되는것입니다. 예를들으면모세를보십시오. 하나님께서어느날시내산에있을때에가시나무떨기가운데나타나셨습니다. 너무너무놀라운체험입니다. 그랬더니하나님이자신을계시하실뿐만아니라목적을계시하십니다. 그시대에애굽에서이스라엘백성들을건지시겠다고. 그러면서모세를초청하십니다. 어떻게그일을이룰지모세에게방법도알려주십니다. 자, 보세요. 모세가그체험을하고난다음에집에가서너무너무기쁘고, 그것을알게된것이너무감사하고, 하나님이자기에게알려주신것이너무기쁘고, 뿐만아니라자기를거기에초청해주신것이너무너무감사하고, 그놀라운체험을한것이너무신나서자기아내에게아무리말하고, 자기주위사람에게아무리말해도, 잘들으십시오. 하나님의초청에자기의삶을조정하여가지않았더라면일은전혀이루어지지않았습니다. 조정이없으면하나님을경험하지못합니다. 오늘날너무나많은성도들이하나님의응답받기를원하고, 하나님을경험하기도원하는데, 하나님의음성을듣기도원하는데, 하나님의초청을따라삶을조정하는것은별로원치않습니다. 이것은어리석은일입니다. 아브라함이건, 모세건, 사무엘이건, 노아건, 바울이건, 베드로건, 엘리아건, 엘리사건, 하나님이그들을부르셨을때그들은하나님이부르심을합하여자기의삶을근본적으로조정했습니다. 그런데사람들이왜조정하기를싫어하는줄아십니까? 조정에는댓가가따르기때문입니다. 어떤때는자기의마음을모든것이요구되기때문입니다. 노아가하나님의명령에순종하여자기삶을조정한다는것은자기의모든것이요구되었습니다. 하나님이엘리사를부르실때에 24마리의소를가지고밭을가는엘리사를부르실때농기구를다
13 - 불태울뿐만아니라, 소 2 마리를잡아서동네에사람들에게잔치하고, 그집을떠나엘리야를따른 다는것은자기의삶의근본적인조정이필요했습니다. 자기의모든것을내려놓았습니다. 잘들으십시오. 우리는하나님을경험하기를원하고, 하나님의음성을듣기를원한다고말하면서 조정을하기는원치않습니다. 그런데조정이없으면어떠한하나님도경험할수없습니다. 그런데보십시오. 조정은신앙의본질과밀접한관계가있습니다. 왜냐하면왜신앙의본질인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라. 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한다는말은하나님이모든것되시는데쉽게예를들면우리에게가장중요한것이예나지금이나자기자신, 자기식구, 자기소유입니다. 그러니까예수님께서그것을버리라고하셨습니다. 자기를부인하고, 식구들을미워하고. 이말은진짜미워하라는것이아니라는것을살펴보았습니다. 자기소유를버리고. 그것도의미살펴보았습니다. 왜이렇게하셨는가? 우리에게예나지금이나가장소중한것이실재로주님의손에드려지지않으면주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것이아니라는것입니다. 그러면왜이것이중요하냐? 이렇게주님을전존재로사랑하지않으면주님이우리에게주님의일을비추실때에절대로조정할수없습니다. 대부분의경우. 조정할수없습니다. 성경에나온하나님의사람들을보십시오. 조정할수없습니다. 그런데이조정에있어야그다음에순종에있습니다. 제가이말을왜여기서말하는줄아세요? 우리가회개한다는것은하나님앞에스스로경배하는것이고, 하나님앞에기도하는가운데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인데, 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삶의열매가그악한길에서떠나는것인데, 이악한것이우리의조정을말하는것입니다. 오직하나님만을신뢰해서, 하나님의기준가운데하나님을의지하면서서는것입니다. 아브라함처럼하나님이능력으로임하셔야만되기때문에그에게는어떠한다른대안도없기에하나님의길이아닌모든것들을버리고, 하나님만을의지하고, 주님을사모하고, 주님을구하는그가운데에서야한다는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그가운데에서기보다아브라함처럼한번도좀기다리고, 이틀기다리고, 1년기다리고, 2년을기다렸다가그것이안되면별소용이없구만... 그래서옛날방법으로돌아갑니다. 아브라함이 10년만에했던것처럼. 그렇게돌아가면하나님이우리가운데에오셔서운행하심으로하나님의생명이넘치고, 하나님이우리를회복시키시는그일은일어나지않습니다. 악한길을떠나지않기때문에. 여러분이이법칙은개인이건, 교회건모든사람들에게적용되는것입니다. 한나라가이렇게하나님께로돌아오면하나님께서그나라가운데로오실것입니다. 한교회가이렇게하나님께로돌아가면하나님께서우리가운데오실것입니다. 그런데그에게는이 4 가지를포함합니다. 스스로경배하여기도하고, 하나님의얼굴을구하고, 그악한길에서떠나며, 하나님께서하늘에서 듣고, 그죄를사하며, 그들의땅을고칠지라도, 이약속은이사야시대에만이루어진것이아니
14 - 라예수님이오심으로써확인되어진것이아니라, 그것만되어진것이아니라, 오늘날에도여전히 우리가운데유효한하나님의말씀입니다. 그리고우리가지금절실하게거기에살아야합니다. 우리가신앙의본질을구한다고말하면서우리의삶에서하나님의인도를따라그신앙의본질을위해삶이조정되지않으면신앙의본질을구한다는말은전혀의미가없는말입니다. 믿음도행동으로들어나는것을요구합니다. 행동이없으면믿음이아닙니다. 그리고행동이믿음을증명합니다. 마찬가지로신앙의본질도행동으로들어나는것을요구하고, 행동이신앙의본질을증명합니다. 그래서아브라함이자기자식을단에올려놓고, 칼을들어그를죽이려할때에하나님이막으시면서안막았으면죽였지요. 말씀하시기를 이제야네가네사랑하는독자이삭보다나를더사랑함을내가알았다 고말씀하십니다. 왜요? 이렇게행동으로, 조정을통해, 우리가하나님을전존재로사랑하는것이드러날때에만우리가하나님의모든것이되신다는그말이그때야비로소사실이기때문에그렇습니다. 오늘저는하나님께로돌아가는길에대하여살펴보았습니다. 우리들이진실로하나님의길을선명히깨달을수있기를바라고, 하나님의말씀이우리의삶에비춰지기를바라고, 하나님의말씀앞에서우리의삶이조명되어져서조명되어질뿐만아니라하나님의얼굴을구하며, 악한길을떠나는삶으로전환되어서, 회개가진정으로일어나서, 우리삶속에하나님이임하셔서, 우리를회복시키는그런교회가운데또하나님의회복의역사를나타내시는그러한축복이있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