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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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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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연구 2000-특-28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이념과 교육정책 연구책임자 : 정범모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공동연구자 : 박영식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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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6일과 12일

Data Industry White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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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2016년 트렌드 책목차를 활용한 시장 예측.numbers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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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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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한류격주보고서 42호_.indd

Cont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FUTURE INTEGRATED-TECHNOLOGY PROGRAM FIP 13 FIP

SEOUL NATIONAL UNIVERSITY FUTURE INTEGRATED-TECHNOLOGY PROGRAM 13 : (IoT), 4.0,,,,,, CEO. 13 : ( ) ~ 11 1 ( ) : 310

이슈 쟁점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전망 공영일 선임연구원 <목차> Ⅰ. 조사 개요 Ⅱ.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총평 Ⅲ.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Ⅳ. 맺음말 최근 2~3년 동안 SW산업은 다양한 신기술의 개발,

CONNECT + 이제 우리는 20세기의 패러다임은 잊고, 기존 통신의 한계를 뛰어 넘어서는 새롭고 다양한 가치 창출에 나섭니다. 테크놀로지와 사람, ICT와 문화, 구성원과 고객. ICT가 세상과 연결하는 곳에 그 답이 있습니다. 통권 제377권 발행일 2015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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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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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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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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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셋플러스자산전체0910

Executive summary Ⅰ.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생태계(EcoSystem)변화 -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융합 및 신규 강자들의 진입 전망 - PC 중심의 시장에서 모바일 쇼핑으로 성장의 패러다임 이동 - 가격 경쟁 중심에서 고객 가치 중심으로 변화 Ⅱ.온라

IT 1 12, 1% 11,8 11,6 11,4 11,318 11,635 11,763 11,69 9% 8% 7% 11,2 11, 1,639 47% 1,724 1,925 48% 48% 52% 5% 52% 53% 6% 5% 1,8 32% 32% 4% 1,6 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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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_Company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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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그리고 시 김소월 시집 진달래꽃 국립중앙도서관 책꽂이 일모811.6-김586ㅈㄷ 합본호 VOL.239 시인 그리고 시 김소월 시집 진달래꽃 신년사 04 도서관 + 브랜딩 도서관, 브랜딩이 필요할까? 즐기는 冊 세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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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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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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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 1 머신러닝 개요.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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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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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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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tings _인사말 Contents _차 희망 새로 도약의 꿈을 안고 신묘년( 辛 卯 年 )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년은 민선3기가 실질적인 뿌리를 내리는 해 이면서, 새로 년이 시작되는 변화의 시기로 다양한 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새해에는 앞서가는 복지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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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Stop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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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사물인터넷비즈니스빅뱅_내지_11차_ in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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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더모바일10월호_N0.13

,, RFID,. ITU-R [7], IoT (Internet of Thing), (ultra reliable) (low latency). IoT ( ) , [1]., [8] 10 IoT.,. Ofcom [10] IoT/M2M, (utilities),,

NSI포럼 정책토론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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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LG Business Insight 1409

Transcription:

하이퍼커넥티드사회에서의인간 4 차산업혁명을위한기업의준비 성균관대교수 최재붕

시장의변화는인류의변화에서시작 DNA 의진화속도 MEME 의전파속도 MEME 이론 : 생각은사회적교류와복제로형성 40 millions Years ago 2.5 millions Years ago 1.8 millions Years ago 100.000 Years ago Hominid primates Homo habilis Homo erectus Homo sapiens 1000 만년이상 지난 5 년 ( 초연결사회 ) 과학기술기반의지식발전이사회와시장지배 초연결사회스마트폰사용으로생각을만드는경로가변화급속한신인류진화를주도

초연결사회급속한인간의진화, 생각이변하는인류 인터넷과모바일로연결된사회 초연결사회새로운인류스마트신인류등장 (Phono Sapiens) MEME 활동량증가로초고속진화 ( 進化 ) ORIGINS The word meme originated with Richard Dawkins' 1976 book The Selfish Gene. Dawkins cites as inspiration the work of geneticist L. L. Cavalli-Sforza, anthropologist F. T. Cloak and ethologist J. M. Cullen. Dawkins wrote that evolution depended not on the particular chemical basis of genetics, but only on the existence of a self-replicating unit of transmission in the case of biological evolution, the gene. For Dawkins, the meme exemplified another self-replicating unit with potential significance in explaining human behavior and cultural evolution.

스마트신인류가시장주인으로등장, 급속한변화 시장혁명 온라인마켓영향력증가 마켓세그먼트化

스마트신인류의특징, 시장진화의방향 Always-On Internet Connection 항상인터넷에연결되어있어야하고모든정보를빠르게얻길바라며즉각카피해서전파하길원하고다른이들에게자랑하기를즐겨한다그리고늘재미를추구하고함께공감하며나누기를좋아하고엄청난속도로변화한다

스마트신인류 Phono Sapiens x 1,000,000,000 인구는 15 억이상이며 Meme 을통해복제된공통의사고 ( 思考 ) 패턴, 공통의생활패턴을갖고있어새로운인류시장의지배세력으로등극

스마트신인류가만들어낸혁명적시장변화 N.S.H. is a revolutionary market changer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IT 기업시가총액 (2010~2015) 스마트신인류포커스그룹 (Apple, Samsung, Google) 기존휴먼포커스기업 (Nokia, Sony) 2015 년현재시가총액순위 1 위구글 2 위애플 13 위삼성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5.Q4) 1 st Apple Apple Apple Apple Apple Google 1 2 3 4 5 6 7 8 9 10 1980 1990 2000 2010 2014 x 10 x 10 x 4 x 2 x 1 2 nd Microsoft Microsoft Google Microsoft Google Apple 3 rd Google IBM Samsung Samsung Microsoft Microsoft 4 th IBM Google Microsoft Google IBM Facebook. Inc 5 th CISCO Samsung IBM IBM Samsung Amazon.com Samsung(9 th ) Samsung(13 th ) source: Bloomberg TIPS IT 기업세계 10 위권이내모든기업들이스마트폰관련제조기업은애플과삼성, 공장보유기업은삼성이유일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검색하는신인류에적응하지못한기업들은모두소멸 소비자중심혁명의증거 2010 년 2013 년 매출 40% 감소 ( - 163억 ) 매출 13% 감소 ( - 1 조 1000 억 ) Google Trends 2004~2014 (Nokia, Nintendo, Panasonic, Sony, Samsung) Samsung 순이익 92% 감소 ( - 12억 ) Nintendo, Nokia, Panasonic, 순이익 Sony 120% 감소 2016년팍스콘인수 ( - 2060억 ) 100 80 60 40 20 0 매출 58% 감소 ( - 5243 억 ) 순이익 958% 감소 ( - 8422 억 ) 혁명의시작 순이익 53% 감소 ( - 173억 ) 매출 75% 감소 ( - 5 조 4390 억 ) 2010 년매출 ( $ 79 억 ) Forecast 2010년순이익 ( - $ 1억 9800만 ) 2011 년구글인수 2013 년레노버인수 2005 2007 2009 2011 2013 2014 2015 Samsung Nokia Sony Panasonic Nintendo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Market Capitalization Bloomberg. Dec. 2015. 제품 / 서비스출발점은소비자빅데이터 356 조 179 조 215 조 233 조 78 조 35 조 75 조 29 조 디디콰이디 33 조애플 10 억불투자 코스닥 2 위 6 조 7 천억 코스피 10 위권 23 조 세계 5 위 350 조 세계 3 위 420 조 클릭집중을통해분야별플랫폼으로성장한기업들은고속성장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가입자수 매출 1. PewDiePie: $12 million 2. (tie). Smosh: $8.5 million 3. (tie). Fine Brothers: $8.5 million 4. Lindsey Stirling: $6 million 5. Rhett & Link: $4.5 million 1 인방송 Top Star 2~4 억의연수익대도서관, 양띵, 악어, 김이브 MCN(Multi-Channel Networks) 산업확산 Youtube, CJ E&M, 네이버, 아프리카 TV 2940 만 ( 人 )/ 하루접속 (29,400,000) 3 억 5000 만 ( 人 ) (130,000,000) 6 억 ( 人 ) (340,000,000) 1 억 1000 만 ( 人 ) (110,000,000) 70 만 ( 人 ) 사전등록 (7,000,000) 20 억 ( 다운로드 ) (2,000,000,000) 51 억 / 日 - 순익 (5,100,000,000) 2300 억 / 年 (230,000,000,000) 1286 억 / 年 (128,600,000,000) 10 억 / 日 (1,000,000,000) 3 억 / 日 (300,000,000) 2,189 억 / 年 (218,900,000,000) 재미가새로운시장을형성. 재미와미디어를통해소비자와소통 Andrew Hayward, Ex-CEO of CBS, 모든기업은미디어기업이다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문화시장은자발적클릭시장으로전환 별에서온그대 강남스타일 25 억뷰돌파세계최고의 Click 기록보유자 태양의후예 미국중심, 자본중심문화시장에서자발적선택시장으로전환. 소비자빅데이터는전통적소비자성향과는크게다른경향을보임

별그대의폭발적인기 런닝맨아시아플랫폼 K-beauty 폭발적성장 빅뱅유튜브조회수 12 억돌파 태양의후예중국돌풍 아모레퍼시픽중국매출 5 조돌파서경배회장국내 2 위부자 아시아의프린스광수 중국소비자중심의영업이후매출급증중국소비자빅데이터존중필요 2015 년신곡발표 1 억돌파아시아 16 개국동시 1 위중국에서 2015 년상반기가장많이검색된단어빅뱅 9 억회 아이치이에서인터넷방송 16 회시청자수 30 억돌파 3 천만유료시청 ( 별그대추월 ) 중국공안에서송중기상사병주의보발령 2016 최고의히트작예상 소비자빅데이터에기반한온라인플랫폼에서제조시스템까지일관적체계유지 : 4 차산업혁명

스마트신인류시장에서의기업의가치는신인류스스로만들어내는자발적클릭 (Click) O2O 플랫폼폭발적성장 Uber 가치 75 조돌파 Air B&B 가치 29 조돌파 x 1,000,000,000 $$$$$$$$$$$$$$$ 인터넷산업에서 1 차, 2 차, 3 차물결이시장으로확산 1 ST WAVE 2 ND WAVE 3 RD WAVE 플랫폼생태계 2016 다보스포럼소프트파워에의한 4 차산업혁명의시대 빅데이터, 고속컴퓨팅,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나노테크놀로지, 사물인터넷, 5G 통신, 자율주행 초고속의혁신예상어디서부터?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소프트파워에의한혁명 3 차산업혁명시대 - 제조기업중심시대 별에서온그대아이치이시청자 37 억돌파립스틱검색폭발 주문증가 주문대응 주문대응재고관리 우리나라중소제조기업 한류마케팅 현재 : 10 만개판매미래 : 한류마케팅? 일반신상기획 대량생산자동화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검색폭발적증가 소비자검색결과대응 소비자검색모니터링 소비자검색결과대응 소비자반응빅데이터분석 소비자맞춤형서비스기획 소비대응형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플랫폼 큐레이션서비스플랫폼 빅데이터연계물류관리 드론택배사물인터넷 빅데이터연계주문관리 온라인판매플랫폼 미디어별마케팅 콘텐츠 VR 미디어활용 인공지능기반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3D 프린팅 스마트팩토리인더스트리 4.0 로봇생산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3 차산업혁명시대 - 기존의경험기반상품기획, 유통은기존생태계기반으로 Transparent TV drama 제작 이마트판매 ERP시스템 ERP시스템 광고마케팅 경험기반 상품기획 경험기반구매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선택빅데이터플랫폼 콘텐츠연계기획 AI 기반큐레이션서비스플랫폼구축 소비자유형분석알고리즘 빅데이터분석알고리즘개발 빅데이터연계주문관리 온라인판매플랫폼 대중매체마케팅 1 인방송 - 소비자참여마케팅 세대별미디어마케팅 빅데이터기반콘텐츠기획 빅데이터기반상품전략수립 친환경, 수퍼푸드트렌드형생산 크라우드펀딩기반생산체계구축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제조중심시대 - 성공시대를만들어온과거의경험에만의존하고있지는않은지? 기존매체광고통신사 AS 서비스 대형유통업체온라인 광고 : 제일기획마케팅? 경험기반상품기획? 경험기반생산대응?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대응형 소비자를위한온라인플랫폼구축 액세서리플랫폼구축 소비자유형분석기반서비스제공 AS 및상호교류플랫폼구축 맞춤형구매서비스 빅데이터연계주문관리 온라인판매플랫폼 온라인플랫폼 광고 대중매체온라인매체 1 인방송 아시아마켓용 BM 기획 북미및유럽용 BM 기획 반도체, 가전계열사와함께시너지효과 최고효율의스마트팩토리 우리회사의준비는???

사물인터넷 ( 신기술 ), 플랫폼성장의강력한무기 Internet of Things, Powerful weapons for Platform Strategy

Global Platform 전략 CLICK CREATION, IoT 및신기술활용 Google / Amazon / Xiaomi / Tesla 670 조 356 조 60 조 30 조 Google glass POKEMON + AR Driverless car 닌텐도앱기반첫작품 포케몬을발견하면사진과영상을찍을수있게만드는디테일 AlphaGo

소비시장은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50,000~100,000 대시장 ㅡㅁㄱ Cosmetic? 세대별, 취향별 Brand 세분화 Venture Startup 증가 66 조 비공개 95 조 Smart Factory 136 조 SPA Brand 중국 : 291,000 개한국 : 29,000 개 Luxury Brand

시장세분화에따라스타트업생태계형성 Market segments 취미생활 ( 제 2 의페르소나 ) Crowd Funding Kickstarter.com Bike MTB CITYBIKE ROADBIKE Coolest Cooler $13,285,226/$50,000 indiegogo.com 4000 3000 2000 1000 2000 억 3000 억 0 2013 2014 Axent Wear Cat Ear Headphones $3,427,701/$250,000

초연결사회 플랫폼 생태계의 형성 Platform for Hyperconnected Society Apple Google Amazon Alibaba 플랫폼은 신인류를 모으고 시장을 열어주며 벤처기업들은 플랫폼을 이용해 종(種)의 다양성 무한(無限) 경쟁 시장 분화별 중소기업의 대응 MARKET SEGMENTATION 생태계 조성 세분화된 시장에 알맞은 제품을 출시 공생의 생태계 형성 건강한 생태계의 특징 Eco-System Eco-System Venture Capital 종의 다양성 정당한 무한경쟁 Eco-System Venture Capital Eco-System Eco-System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아마존의새로운시도 (Building an Ecosystem for Amazon) 콜라보레이션을통한플랫폼과생태계구축사례 이제작한 Transparent 2015 골든글로브작품상수상 Amazon 이시행한최고의투자, Transparent 를보기위해엄청난사람들이 VIP 서비스 (Amazon Prime) 가입 ( 연회비 $99) 아마존은영화산업에도진출생태계확장 Jeff Bezos Amazon, CEO 우리는휴지를팔기위해골든글로브를이용한최초의회사 스토리텔링은 Pinterest 를통해공모 Click Creation!

Amazon Prime: One Click Platform IoT & O2O service platform Issue making + service detail DASH-BUTTON DASH DRONE DELIVERY

Pokemon Go 광품 Nintendo: 게임콘텐츠핵심기술과캐릭터기반스토리제공 Niantic: 구글에서분사한 AR 전문기업, 구글플랫폼에서 AR 기반의앱개발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Fun Game AR Pokemon Nintendo 최초의모바일플랫폼 ( 지분 10%) Niantic 과콜라보 무한한콜라보가능성

China Market 미디어콘텐츠파워광품미디어스타의시장에대한영향력폭발적으로성장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Media Star 크리스티안호날두박해진송중기 축구 K-pop 태양의후예 전문기획회사설립 미디어회사벤처와콜라보 호날두폰 420 만대, 매출 2 초원박해진폰기획태양의후예스포티지현대차시장점유율 2%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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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중요하다 그러나인간이중심이다

디테일에대한집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