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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해외음악산업주요이슈 제 1 절 해외음악산업동향 제 2 절 주요국가별음악산업동향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외음악산업주요이슈 02 제 1 절 해외음악산업동향 1. 세계음악산업특징 1) 음반시장감소와디지털음악시장급성장 최근글로벌음악시장의가장특징적인현상은패키지음반시장의감소와디지털음악시장의급성장으로정리할수있다. PwC(2016) 에따르면음원및음반시장전체는 2020 년까지연평균 0.9% 성장에그칠것으로예상되지만디지털음악시장의경우연평균 8.4% 성장이예상된다. 특히 2015 년최초로디지털음원매출이패키지음반매출을초과한이후 2020 년에는디지털음원매출이전체음악시장매출의 73.0% 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최근스트리밍음악시장의급성장으로음악시장의주요흐름이다운로드에서스트리밍으로옮겨간것으로이해할수있다. 스트리밍음악시장의급속한성장은음악콘텐츠이용자들이음원을소유하기보다는스포티파이나애플뮤직같은스트리밍서비스로이동하고있기때문이다. 이같은추세가지속되면서디지털음원매출에서스트리밍매출이차지하는비중이 78.0% 까지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스트리밍시장의급성장에도불구하고전체음악시장의성장세는주춤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글로벌스트리밍서비스이용에필요한가격이낮거나아예광고에의존해무료로운영하는곳이많기때문으로파악된다. 398

대부분의유료스트리밍서비스의경우 10 달러미만의가격으로무제한스트리밍이가능하며, 무료서비스의경우광고수익에의존하고있다. 때문에스트리밍시장규모의성장세에비해전체음악시장의성장속도는더딘편이며, 개별국가차원에서도음악시장규모가오히려감소하고있는곳도있다. 때문에기존기업들은음악시장에서상대적으로비중이적으나즉각적인수익을기대할수있는공연시장에주목하거나 B2C 시장이아닌 B2B 시장으로의진출, 이용자확보를위한번들링과플랫폼다변화등을통해안정적인비즈니스모델을구축하고자하고있다. 2) 스트리밍서비스의수익다변화전략에따른공연시장의부상 공연시장중심의국가들은불법복제가난무해음원시장활성화가힘든경우가많았다. 특히남미, 동남아시아국가들은공연시장의비중과성장률이높아앨범이나음원을통한수익창출이어려웠으며벨소리나통화연결음을제외하고최대수익을거둘수있는유일한방법이었다. 그러나음악시장의무게중심이스트리밍서비스로이동하고있는상황에서공연시장은다시금주목받고있다. 공연시장에대한주목은기본적으로스트리밍서비스자체가지니고있는한계에서기인한다. 스트리밍서비스는태생적으로기존다운로드나음반보다저렴한가격이될수밖에없었으며, 많은스트리밍서비스들이광고를기반으로한무료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는가입자들의이용료나광고수익만으로충분한수익을만들어내는데어려움을겪게하는주요한이유가된다. 따라서음악스트리밍기업들은수익을위해다양한비즈니스모델을개발할수밖에없었으며, 이러한상황에서공연시장이다시주목받게되었다. 음악이나음원관련기업들의공연시장에대한주목은기본적으로플랫폼강화를주요한목적으로하고있다. 수익이한정된스트리밍시장에서공연은다양한방식으로적용되고있으며, 공연수익자체를목적으로하기도하지만공연의실시간동영상을유료로서비스하거나이용자데이터분석을통해선호하는스트리밍음원을통해적절한공연을추천해주는서비스를시작하는등기존서비스와공연을결합하는추세로발전하고있다. 대표적으로스포티파이는개인이용자데이터분석을통해장르또는아티스트에대한선호도등을기준으로이용자들에게콘서트정보를제공하고있으며, 192) 프랑스에기반을두고있는디저는콘서트정보와아티스트의콘서트실시간동영상스트리밍을제공하고있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192) Never Miss Another Show with Personalized Concert Recommendations, Spotify, 2015.11.12., https://news.spotify.com/us/2015/11/12/never-miss-another-show-with-personalized-concerts/ 399

MUSIC INDUSTRY WHITE PAPER 3) 스트리밍음악서비스번들링과플랫폼다변화 최근몇년간스트리밍음악과통신사데이터서비스번들링이디지털음원의주요유통방안중하나가되었다. 음악서비스의경우통신사들간치열하게전개중인가입자확보경쟁에서가입자유인및유지에중요한콘텐츠로기능했다. 통신사들이스트리밍음악사업자또는저작권자에게일정수익보장이나마케팅비용분담을제시하면서보다많은음악을가입자들에게제공하고자경쟁해왔다. 또한개도국이통사들의경우독자적인음악서비스를구축 / 제공하는데비용을투입하기보다, 이미상당한인지도가있는스트리밍음악사업자와의제휴를선택했다. 스트리밍사업자의입장에서도통신사서비스와의번들링은보다많은이용자에게접근할수있는중요한유통경로가될수있었다. 특히통신사들은월정책무제한데이터요금제를출시하거나특정서비스이용시데이터과금에서제외시키는제로레이팅 (Zero-rating) 정책을시행하기도했다. 그러나이는가입자차별과더불어어떤서비스든인터넷네트워크이용에차별을두어서는안된다는 망중립성원칙 에위배된다는논란도일고있다. 그럼에도통신사와스트리밍음악사업자는이용자확대에유리하고, 이용자들의요금부담이감소한다는점때문에번들링추세는당분간지속될전망이다. 최근해외통신사업자의데이터요금제와스트리밍음악서비스의번들링동향을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표 4-2-1 스트리밍음악서비스와통신서비스번들링사례 국가통신사스트리밍음악서비스번들링내용 호주 영국 미국 Optus ROK Mobile T-Mobile Boost Mobile Metro PCS * 출처 : 언론보도종합 Spotify, Pandora, Google Play Music, Guvera, iheartradio (2016.04) ROK Mobile Music(2016.03) Google Play Music(2016.07) Audio, Dash Radio, DatPiff, Jango KCRW, Noon Pacific, Radio Danz, SomaFM, Sinrilla, StreamOn, TuneIn Premium(2015.12) Pandora, Rhapsody, iheartradio, itunes Radio, Slacker, Milk Music, Spotify(2014.06) Pandora, Slacker Radio, Samsung Milk Music, 8track(2015.12) Pandora, Spotify, Google Play Music, iheartradio, Apple Music(2015. 11) Optus 가선불요금제가입자스트리밍음악서비스를데이터이용량에구애받지않고이용할수있도록하는정책발표 영국 MVNO ROK Mobile 은 20 달러의 SIM 카드요금제에무제한음악스트리밍서비스포함. ROK Mobile Music 앱이용경우로한정 2016 년 7 월말에 Apple Music 을 zero-rating 프로그램 Binge On 에포함. 2015 년 12 월에는무제한음악스트리밍프로그램 Music Freedom 대상서비스 11 개추가 2014 년 6 월 7 개주요스트리밍음악서비스대상으로무제한데이터이용가능한 Music Freedom 프로그램개시 Sprint 의자회사 Boost Mobile 이스트리밍음악서비스에대한무제한데이터이용을허가하는프로그램개시 2015 년 11 월 T-Mobile 의선불폰자회사 MetroPCS 가 3GB 초과시데이터요금제와 4G LTE 요금제가입자대상으로무료무제한음악스트리밍서비스 Music Unlimited 개시 400

스트리밍음악사업자들이통신사와의번들링을적극시도하는현상은치열해지는스트리밍음악시장의경쟁을반영하는것이다. 경쟁심화로서비스요금인상이어려운상황에서수익확보를위해서는, 규모의경제확보가중요한관건이될수밖에없다. 특히특정디지털플랫폼에익숙해진이용자들은익숙한이용환경때문에혁신적인신규플랫폼의등장이전까지쉽게이탈하지않는다는특성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스트리밍서비스사업자들의통신사와의번들링은이러한규모의경제확보차원의전략으로이해할수있다. 스트리밍기업들은통신사와의번들링이외에도다양한유통채널과플랫폼을발굴하는행보를보였다. 스포티파이는오리지널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시작하였으며, 음악청취와시각적요소를더하기위한목적으로동영상사업에진출했다. 또한 2016 년 1월음원탐색전문서비스기업사운드웨이브 (Soundwave) 를인수하여가입자들의이용행태에따른음악추천서비스를보다강화했다. 이와더불어인도네시아, 일본, 인도등아시아시장진출을추진하여일본의라인과음악공유기능파트너십을체결했다. 프랑스 1위스트리밍음악서비스디저는화웨이 (Huawei) 의아너 (Honor) 브랜드단말에 4,000 만여개의오디오트랙과팟캐스트, 오디오북들을선탑재하기로합의했으며, 2016 년 6월에는판도라가우버 (Uber) 와협력해우버의운전자용앱을통해스트리밍음악서비스를제공할계획을발표하기도했다. 전기차제조사테슬라 (Tesla) 와스포티파이, BMW와디저의제휴같은자동체기업과음악스트리밍서비스의제휴도새로운플랫폼발굴을위한노력의일환으로분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01

MUSIC INDUSTRY WHITE PAPER 표 4-2-2 최근스트리밍음악서비스의플랫폼다변화동향사례 사업자 스포티파이 (Spotify) 디저 (Deezer) 판도라 (Pandora) 번들링내용 - 아마존의커넥티드스피커 에코 (Echo) 연동 (2016. 02) - 이용자들이에코에대해음성명령으로음악재생및재생목록검색, 아티스트, 음악장르선정가능 - 음원탐색 (music discovery) 전문기업 Soundwave 를인수 (2016. 01) - Soundwave 는이용자가주변환경에서듣고있는음악이무엇인지실시간으로파악하고공유할수있게해주는기술보유 - 스트리밍서비스이용이적은이머징마켓에서고객들이어떤음악을듣는지파악할수있게될것이라고밝힘 - 오리지널스트리밍동영상사업진출발표 (2016. 05) - 미국과영국, 독일, 스웨덴의 ios 와안드로이드이용자들을대상으로제공되며, 음악의역사나문화에초점을맞춘 15 분분량의영상형태 - 아시아시장진출을확대하면서모바일메신저와제휴등추진 - 일부지역 ( 싱가포르, 홍콩 ) 을중심으로이루어졌던 Spotify 의아시아진출계획이인도네시아, 인도, 일본등지로확대 - 일본에서는모바일메신저 Line 과음악공유기능제공을위한파트너십도체결 - 중국화웨이단말에선탑재하는제휴체결 (2016. 02) - Deezer 가화웨이의 Honor 브랜드단말들에 4,000 만여개의오디오트랙과팟캐스트, 오디오북들을선탑재 - BMW 와 in-car 스트리밍음악서비스제휴체결 (2015. 11) - BMW 차량에서 Deezer 가제공하는음악을무제한감상가능. 해당제휴는유럽시장으로제한 - 우버 ( Uber) 와협력해우버의운전자용앱을통해서비스제공 (2016. 06) - 일차적으로운전기사를겨냥해광고없는프리미엄버전을 6 개월간무료로이용할수있고, 그후에프리미엄버전에가입여부결정가능 - 추후우버차량에탑승하는승객대상으로확대예정 * 출처 : 언론보도종합 402

제 2 절 주요국가별음악산업동향 제 1 장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에서는 PwC 의자료를활용했으나본장에서는 IFPI 의자료를활용했다. PwC 의경우데이터가포괄하고있는국가의범위가넓다는장점이있으나국가별현황이자세하지않다. 반면 IFPI 자료의경우포괄하고있는국가의범주는좁으나보다자세한동향들이기술되어있기때문이다. 1. 미국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미국음악시장동향 (1) 미국음악산업현황 전세계음반업계를대표하는단체인 IFPI(international Federation Phonographic Industry) 가 2016 년 4 월발표한 Global Music Report 2016 에의하면 2015 년기준미 국음악시장규모는 49 억 9,700 만달러로전년대비 1.0% 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이보 고서에따르면미국음악시장은 2015 년전세계음악시장매출액인 150 억달러중 1/3 을 차지하고있는세계 1 위시장으로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IFPI 는 스트리밍부문의성장과저작권분야성장이디지털다운로드음원시장과음반시장의감소를상쇄한것으로분석했다. 연도 표 4-2-3 2011~2015 년미국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률 2011 1,842 2,522 183 188 4,735 4.3% 2012 1,504 2,869 213 191 4,777 3.6% 2013 1,439 3,067 256 189 4,951 3.6% 2014 1,298 3,173 287 190 4,948 0.1% 2015 1,169 3,299 327 203 4,997 1.0%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016 년 9월말미국음반산업협회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 RIAA) 에서발표한음악산업중간보고서에의하면 2016 년상반기음반과디지털음원소매 (retail) 매출액규모는 34억달러로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한것으로집계되었다. 이는 CD 판매가최고점을찍은 98~99 년이후, 최초로 2015 년상반기에이어 2년연속상반기매출이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도매 (wholesale) 매출액도전년동기대비 4.3%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03

MUSIC INDUSTRY WHITE PAPER 성장한 24억달러에달해, 도소매를포함한전체적인음악시장이회복국면에진입한것으로분석되고있다. 이같은미국음악산업성장에는최근스포티파이, 애플뮤직같은유료스트리밍서비스성장이음반시장하락세를상쇄했기때문으로분석되고있다. 그림 4-2-1 2016 년상반기미국음악시장매출액규모 ( 단위 : 십억달러 ) $4.0 $3.5 $3.0 $2.5 $2.0 $1.5 $1.0 $0.5 $0.0 $2.3 도매 $2.4 $3.2 소매 $3.4 * 출처 : RIAA(2016.09) IFPI 보고서에의하면디지털음원시장은 2015 년매출순위기준으로싱글트랙다운로드가 1위, 유료 / 부분유료 ( 프리미엄 ) 스트리밍서비스가 2위, 전체앨범다운로드가 3위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아래표를보면, 싱글트랙 / 전체앨범다운로드매출은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가운데, 유료 / 부분유료스트리밍매출은 2011 년 1억 3,000만달러에서 2015 년 7억 9,000만달러로급증한것으로집계되었다. 연도 싱글트랙다운로드 표 4-2-4 2011~2015 년미국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1,153 781 25 114 130 114 205 2012 1,210 855 17 92 213 176 305 2013 1,160 863 18 42 371 184 430 2014 1,042 837 15 29 481 223 546 2015 898 755 6 23 788 234 595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기타 404

이와관련, RIAA 가아래그림과같이정리한미국음악산업의포맷별매출추이를살 펴보면, 2004 년경부터카세트테이프가사라지면서디지털다운로드와스트리밍방식이등 장했고, 2009 년부터는주문형스트리밍서비스가등장하여그비중이확대중인것으로 나타났다. Inflation Adjusted Revenue(millions of 2015 Dollars) $20k $15k $10k $5k $0 * 자료 : Bloomberg, RIAA 재인용 그림 4-2-2 미국음악산업의포맷별매출비중추이 1980 1990 2000 2010 LP/EP Vinyl Single 8-Track Cassette Other Tapes CD CD Single Music Video DVD Audio SACD Download Single Download Album Download Album Kiosk Download Music Video Ringtones & Ringbacks Paid Subscriptions SoundExchange Synchronization On-Demand Streaming ( 단위 : 백만달러 ) IFPI 와 RIAA 모두미국음악시장의성장동력으로스트리밍서비스를꼽고있으며, 특히최근유료가입자의급격한증가를스트리밍매출증대의원인으로지목하고있다. IFPI 에의하면, 2015 년말가입형스트리밍음악서비스가입자는 1,080 만명으로 2014 년말 770 만명에서 40.0% 증가했으며, 2012 년 340 만명을기준으로는 3 년만에 3 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05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2-3 미국스트리밍음악서비스가입자추이 ( 단위 : 백만명 ) 10.8 6.2 7.7 3.4 2012 2013 2014 2015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 미국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음원독점출시논란과스트리밍시대새로운불법복제 Ripping 스트리밍서비스가주요음악플랫폼으로부상하고, 사업자간경쟁이치열해지면서, 유명아티스트들의앨범을독점적으로출시하는사례가등장하고있다. 독점계약은경매나입찰처럼보다많은대가를지급하는스트리밍서비스를아티스트들이선택하여출시할수있기때문에수익극대화에유리하고, 치열해지는스트리밍서비스경쟁속에서독점계약을맺은스트리밍사업자가적극적으로홍보에나서면서차트순위경쟁에서도이점을가지고있다. 그러나스트리밍서비스와유명뮤지션들중심의독점계약출시가음악산업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라는의견도제기되고있다. 특히업계관계자들은독점스트리밍계약이팬들의관심이최고조일시점의음악유통을막을수있다고우려를표명하고있다. 워너뮤직그룹의임원은이같은독점계약관행이팬들을혼동시키고, 업계에도좋지않은영향을미치는일이라고주장하고있다. 그러나차별화가필요한스트리밍서비스사업자들과수익극대화를원하는아티스트의이해관계때문에향후이같은트렌드가지속될가능성이높은것으로분석된다. 또한최근스트리밍시대의불법복제이슈가될수있는스트림리핑 (Stream Ripping) 이부각되고있다. 스트림리핑은스트리밍음악이나뮤직비디오를 MP3 파일같은영구소유가가능한다운로드파일로만드는것으로젊은층사이에확산되고있다. 최근음악소비자들이스트리밍되는음악을 MP3 파일로변환하거나유튜브뮤직비디오를오디오파일로변환해서듣는것이유행하면서실제 2016 년초연방법원이스트림리핑사이트 Mp3skull.com 에 2,200 만달러의저작권침해손해배상과사이트폐쇄를명령했다. 406

RIAA 대변인은스트림리핑이주요현안으로대두되고있으며, 리핑사이트퇴출과광 고주들이광고하지못하도록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고주장하고있다. 또한음악업계가 정당한음악콘텐츠판매와유료스트리밍서비스시장을잠식하고, 저작권자와작곡가권 리를침해하는문제로인식하고있다고언급했다. 특히과거불법온라인음악공유와비교해스트림리핑이오히려대응하기더욱어려 울수있다는전망도제기되고있다. 과거음악업계는온라인파일공유때문에 CD 판매 가감소한전례가있으며, 이에적극적으로대응하여 P2P 사이트가지난 12 년간 50.0% 감소했다. 과거에는무면허음악사이트를찾아폐쇄했지만, 피링은복제소스가정당한 스트리밍서비스이기때문에대응하기가더욱어려울수있다는문제가있다. 실제로설문조사결과, 73.0% 의응답자가리핑이정식스트리밍서비스를이용하는과정에서하는행위라는점에서합법으로인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당분간이에대한논란이지속될것으로전망된다. (2) 성장하는공연시장과음원서비스와의결합 < 월스트리트저널 > 기사에따르면미국소비자들의경우광고에기반한무료음원서비스의존재에도불구하고온라인에서경험할수없는부분에대한수요가증가하면서음악공연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193) 스트리밍서비스의성장으로음악관련기업들의수익은증가했으나대부분의미국뮤지션들에게가장큰수익원은여전히공연수익이다. 더욱이시장이증가하고있지만음반시장의감소로인해증가폭이낮아실질적으로는수익이정체상태인미국음악시장에서, 공연시장은기업들에게즉각적인수익을제공할수있는시장으로다시주목받고있다. 특히미국공연프로모션사들의경우해외공연시장을노리고있다. 북미공연기업 1위인라이브네이션엔터테인먼트는남아프리카최대의공연프로모션기업을인수한바있다. 특히미국을중심으로공연기획사들이노리는전략은테마파크와마찬가지로공연관람객들이기념품, 음료등을소비하면서더욱많은금액을공연관람에소비하게만드는것이다. 이를위해티켓가격의하락을통해진입장벽을낮추거나식음료등이포함된패키지티켓이나프리미엄티켓등티켓의형태와가격을다양화하고있다. 공연산업에주목하는곳이공연기획사에그치는것은아니다. 미디어기술기업이나음반사, 음원기업들역시공연시장으로눈을돌리고있다. 라이브네이션 VR(Live NationVR) 은기업넥스트 VR(NextVR) 과콜드플레이 (Coldplay) 의공연을 VR로제작한바있다. 194) 193) Music Industry Sees Growth in Concert Revenue, WSJ, 2016.9.16, http://www.wsj.com/articles/music-industry-sees-growth-in-concert-revenue-1474250642 194) Virtual reality concert streams coming this summer, CBCnews, 2016.5.10., http://www.cbc.ca/news/technology/vr-concerts-1.3575077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07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2-4 Coldplay 공연의 VR 영상 또한수익다변화를진행중인음원스트리밍기업들역시공연시장에주목해콘서트 의실시간스트리밍을유료로제공하는등미국을중심으로공연시장은음악산업의성장 동력으로주목받고있다. 2 영국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영국음악시장동향 (1) 영국음악산업현황 IFPI의 Global Music Report 2016 보고서에의하면, 2015 년말기준영국음악시장규모는 13 억 5,000 만달러규모 (220 억유로 ) 로전년대비 0.6% 성장한것으로집계되었다. 영국음악시장은유럽최대음악시장으로서, 스트리밍매출이증가하고패키지음반매출이감소하는추세라는점에서미국과유사한상황이다. 스트리밍서비스매출의증가와디지털다운로드및패키지음반의감소세가비슷한수준을유지하면서전년대비 0.6% 성장하는데그쳤다. 이보고서는 2015 년패키지음반판매가 9.0% 감소했으며, 저작권매출은 6.0% 성장한 2억 6,000 만달러로, 영국이세계최대의저작권시장이라고분석하고있다. 408

연도 표 4-2-5 2011~2015 년영국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패키지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율 2011 777 426 204 33 1,440 3.4% 2012 601 494 223 28 1,346 6.5% 2013 563 559 234 29 1,385 2.9% 2014 514 554 248 31 1,347 2.8% 2015 468 590 262 33 1,353 0.6%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 영국음악시장구조와특징 영국음악시장을영역별로구분해보면, 전체매출에서디지털시장이 44.0% 로 1 위이 며, 패키지음반이 35.0%, 저작권매출이 19.0% 의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전세계 1 위음악시장인미국과비교해보면, 디지털시장비중이낮은반면, 저작권시 장의매출비중이높은것이특징이라고할수있다. 또한앞의표에서확인할수있듯, 2013 년을제외하고는최근 5 년간마이너스성장을 기록하면서제대로성장하지못하고있음을알수있다. 특히 2015 년에전년대비 0.6% 성 장했다고하지만, 오히려시장규모를놓고보면 2011 년 14 억 4,000 만달러에서감소한상 황이다.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그림 4-2-5 2015 년영국음악산업부문별매출액구조 19% 44% 2% Physical Digital Performance rights Synch 전체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디지털시장을분석해보면, 유료스트리 밍매출이 2 억 2,000 만달러로 1 위, 전체앨범다운로드가 1 억 7,000 만달러로 2 위를기 35%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09

MUSIC INDUSTRY WHITE PAPER 록하고있다. 유료스트리밍매출은 2011 년 3,600 만달러규모에서 4년만에 5배이상급속하게증가했고, 무료스트리밍도 2011 년대비매출규모가 2배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스트리밍서비스가성장을주도하고있다는점에서는미국과같지만, 스트리밍서비스의성장이전체시장의회복으로연결되지못한다는점에서미국과차이가있다. 연도 표 4-2-6 2011~2015 년영국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싱글트랙다운로드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184 178 4 4 36 18 2 2012 196 207 3 3 61 22 1 2013 187 247 2 3 84 29 8 2014 164 210 2 2 133 37 6 2015 145 173 2 2 225 38 7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기타 영국의음악공연시장의경우 2010 년이후빠른성장을기록했다. 특히영국은세계최대음악페스티벌중하나인글래스톤베리를필두로다양한음악페스티벌이매년개최되는국가이기도하다. 조사기업민텔 (Mintel) 의보고서에따르면 2010 년부터 2015 년까지영국공연시장은약 45.0% 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2015 년기준 21억파운드가콘서트나페스티벌을위해소비되었으며, 40.0% 의영국인들이최근 1년동안콘서트나페스티벌참가경험이있으며 7.0% 는한달에한번참여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195) 3) 영국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영국음악업계, 브렉시트 (Brexit) 이후음악산업발전을위한정부정책촉구영국음악업계가음악산업의경제적 산업적기여와중요성을강조하면서 EU를탈퇴하는소위 브렉시트 (Brexit) 이후음악산업발전을위한정책의필요성을제기하고있다. 영국음악업계를대표하는단체인 UK Music 은 2015 년음악수출이강세를보였고, 아델 (Adele) 이나샘스미스 (Sam Smith) 같은유명뮤지션들이국위선양을한것으로보았기때문이다. 195) MUSIC CONCERTS AND FESTIVALS MARKET IS STAR PERFORMER IN THE UK LEISURE INDUSTRY AS SALES GROW BY 45% IN 5 YEARS, Mintel, 2015.12.9., http://www.mintel.com/press-centre/leisure/music-concerts-and-festivals-market-is-star-performerin-the-uk-leisure-industry-as-sales-grow-by-45-in-5-years 410

2015 년영국음악수출은전년대비 3.4% 증가한 22 억달러로집계되었는데, UK Music 이집계하기시작한 2012 년이후기준으로는 11.0%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특히영국경제에대한음악산업의부가가치창출분 (gross value added, GVA) 은 2015 년에 41 억파운드로, 전년대비 0.6%, 2012 년이후 17.0% 증가했고, 음악관련기업 들의 2015 년고용창출도정규직이전년대비 1.4% 증가한 11 만 9,020 명으로 2012 년이후 11.0% 증가한것으로집계되었다. 3,543 그림 4-2-6 2015 년말기준영국음악산업의경제기여도 (GVA), 수출액, 고용자수 3,734 4,108 2012 2013 2014 2015 부가가치창출 ( 백만파운드 ) 4,133 * 출처 : UK Music, Measuring Music 2016 Report 1,965 1,983 2,103 2012 2013 2014 2015 수출액 ( 백만달러 ) 2,175 106,699 111,000 117,320 2012 2013 2014 2015 고용자수 ( 명 ) 119,020 영국음악업계는음악산업의발전을위해유망아티스트발굴, 교육, 투자확대를위 한정책과조치를단행해야하며, 이를위한민관협력의필요성을강조하고있다. UK Music 의조디플 (Jo Dipple) 대표는영국이다방면에서브렉시트이후정책을수립 해야하며, 음악산업도의심할여지없이이같은조치가필요한영역이라고주장하고있다. 콜드플레이 (Coldplay) 나아델같은아티스트들의성공은영국경제에수십억파운드의 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만큼, 이들의성공을잇기위한지원이필요하다고언급하고 있다. 또한스트리밍서비스가확산되는가운데, 광고기반의무료서비스들이아티스트와 저작권자에대한정당한대가지불측면에서개선할부분이있다고지적했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11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부가가치창출에서음원시장을추월한영국라이브음악시장 2015 년기준전세계에서가장많이판매된음악의상당수가영국뮤지션들의음악이었다. 아델, 콜드플레이, 원디렉션 (One Direction) 등의인기를바탕으로 2015 년영국음악산업의총수출액은 22억파운드를기록했다. 특히영국은 2009년이후부가가치창출액 (GVA) 에서라이브음악시장이음원시장을추월하였으며, 2015 년음원이 6억 1,000 만파운드였던데반해라이브음악시장의경우약 9억파운드에달하는부가가치를창출했다. 그림 4-2-7 영국음악시장분야별부가가치창출액 Live Music 904m Music Producers, Recording Studios&Staff 119m Musicians, Compasers, Songwriters& Lyricists 2bn Recorded Music 601m Music Representatives 92m Music Publishing 412m * 출처 : UK Music, Measuring Music 2016 Report 수출액의경우음원시장이 3억 6,000 만파운드로라이브음악시장의 5,700 만파운드보다훨씬많지만영국뮤지션들을기반으로한콘서트와페스티벌이활성화되어있다는점을감안한다면이러한차이가발생하는이유를파악할수있다실제로 2015 년약 2,700 만명이라이브공연장을찾았으며, 이중 2,400 만명이콘서트에, 370 만명이음악페스티벌에참가한것으로나타났다. 196) 이는영국음악시장이각지역별라이브공연이활성화되어있으며, 각기다른문화를가지고있는특성이반영된것으로그만큼다양한음악을라이브공연을통해즐길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196) CIC UK th the world, cic.com, 2016, http://www.thecreativeindustries.co.uk/ 412

특히페스티벌, 콘서트뿐아니라음악과연관되어있는관광까지더하면 2015 년직간 접적으로약 37 억파운드의부가가치를창출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약 1,000 만명이 음악과관련있는목적의여행을한것으로계산할수있으며, 이중약 76 만 7,000 명이 외국인으로추정된다. 3. 독일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독일음악시장동향 (1) 독일음악산업현황 IFPI 의 Global Music Report 2016 에의하면 2015 년말기준독일음악시장은전년 대비 0.2% 감소한 13 억 1,000 만달러규모를형성한것으로집계되고있다. 2015 년말기준으로전체매출의 60.0% 를차지하는패키지음반시장이 4.3% 감소했 지만, 디지털매출이 27.0%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0.2% 감소하는데그쳤다. 2015 년저작권매출이감소하지않았더라면, 디지털시장의성장이패키지음반시장의 감소를상쇄하면서전체적으로플러스성장을기록했을것으로예상되고있다. 또한 2015 년독일의디지털시장성장률 27.0% 는유럽국가들중에서는가장높은수 준이라는점도긍정적인측면으로분석되고있다. 연도 표 4-2-7 2011~2015 년독일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패키지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율 2011 916 180 143 6 1245 4.8% 2012 846 215 195 8 1264 1.5% 2013 833 234 197 6 1270 0.5% 2014 821 263 222 8 1313 3.4% 2015 786 333 183 8 1310 0.2%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13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독일음악시장구조와특징독일시장을미국, 영국과비교해보면, 디지털시장이급속히성장하고, 음반시장이감소하는것은동일하나, 음반시장비중이 60.0% 로높다는것이차이점이라고할수있다. 디지털시장과저작권시장이전체시장에서각각 25.0% 와 14.0% 의비중을차지, 이들을모두합쳐도실물음반시장규모에미치지못하고있다. 따라서전체시장에서디지털시장이차지하는비중이낮기때문에, 디지털시장의급속한성장이그대로전체시장의성장으로연결되지못하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그림 4-2-8 2015 년독일음악산업의부문별매출액구조 14% 1% 25% 60% Physical Digital Performance rights Synch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 (2016.04) 디지털시장을세부적으로분석해보면, 스트리밍서비스매출이전년대비 100% 증가하는등스트리밍이디지털시장의성장을주도하고있다. 2015 년말디지털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측면에서는유료스트리밍서비스가 1위, 전체앨범다운로드가 2위, 무료스트리밍이 3위로집계되고있다. 그러나성장률측면에서는싱글 / 전체앨범 / 기타다운로드가모두감소한반면, 유료스트리밍은 108.0%, 무료스트리밍서비스매출도전년대비 58.3% 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연도 싱글트랙다운로드 표 4-2-8 2011~2015 년독일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64 87 2 4 10 9 5 2012 81 107 2 2 16 7 1 2013 77 112 2 1 34 8-2014 74 108 2 2 63 12 2 2015 71 107 2 1 131 19 3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기타 414

2) 독일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독일음악협회, 16 년상반기레코딩음악시장 3.6% 성장발표 독일음악협회 (undesverband Musikindustrie; BVMI) 는 2016 년상반기시장매출집계 결과, 상반기음악시장이플러스성장을기록했다고발표했다. BVMI 는 2016 년상반기독일레코딩음악시장이전년동기대비 3.6% 성장하여, 상반기 기준플러스성장을기록했다고언급했다. 2015 년상반기의 4.4% 성장률에비해다소둔화 되기는했지만, 2 년연속확실한회복세를보였다는점에서긍정적신호로해석되고있다. 상반기에레코딩음악시장이 3.6% 성장한것은스트리밍음악서비스매출이전년동 기대비 88.0% 증가한것이주요원인으로분석된다. 2016 년상반기레코딩음악시장을영역별로보면디지털이 39.6%, 음반시장이 60.4% 로여전히음반시장이차지하는비중이큰것으로나타나고있지만, 스트리밍을중심으로 디지털시장의비중이확대되고있다. 특히 2016 년상반기스트리밍서비스매출점유율은 24.4% 로 2014 년상반기 12.8% 에 비해거의 2 배정도성장했다. BVMI 는 2016 년상반기실적의의미가첫째, 음악시장이지속성장중이며, 둘째, 스트 리밍의영역이확대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라고해석하고있다. * 자료 :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7) 그림 4-2-9 2016 년상반기독일레코딩음악시장의매출점유율 Download a la carte 2 14.0% Streaming Subscription 24.4% Digital Sonstigers 3 1,2% Physisch Sonstiges 4 0.5% Musik-DVD Longpaly, Bluray Video 3,2% Vinyl-Alben 4.3% CD-Alben 52.3% DIGITAL 39,6% PHYSISCH 60,4%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15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음악산업이독일경제에미치는영향에대한연구결과영국에서와같이독일에서도음악산업이독일전체경제에미치는영향이상당하며, 방송 언론 미디어산업중에서는영향력 3위에해당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독일예나대학 (Friedrich-Schiller-Universitat Jena) 이 2015 년실시한연구에의하면, 음악산업이 110 억유로의매출과 12만 7,000 명의고용을창출한것으로집계되었다. 또한음악산업이독일경제에미친 GVA(Gross Value Added) 는 39억유로로추정되는데, 이는도서, 영화, 매거진출판산업보다높은수준이라고분석하고있다. 그림 4-2-10 2015 년기준독일미디어산업의영역별경제기여분 (GAV) 비교 C.MILLIONS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3,92 2,55 1,65 5,30 2,15 3,39 4,80 0 2,70 Music industry Public funded Theatres and Orchestras Flim lndustry Radio Broadcasters TV Broadcasters Book Publishers Magazine Publishers Newspaper Publishers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 (2016.04) 이러한음악산업의 GVA 증가의경우음악플랫폼의디지털화와글로벌화를주요원인으로꼽을수있다. 독일어가영어만큼널리활용되는언어는아니나유럽일부국가를중심으로독일어문화권이존재하고있으며, 이는글로벌디지털음악플랫폼을통해독일어문화권국가에보다직접적으로진출할수있음을뜻한다. 따라서음악산업의 GVA 증가는글로벌플랫폼이자국산업의해외진출과성장에미칠수있는영향을단적으로보여주는것으로이해할수있을것이며, 경쟁심화나자국산업침체등부작용에대한고려역시필요할것이다. 416

4. 프랑스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프랑스음악시장동향 (1) 프랑스음악산업현황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 에의하면 2015 년말기준프랑스음악시장은전년 대비 2.2% 감소한 8 억 9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스트리밍서비스부문의매출이 50.0% 급증했으나음반매출이 12% 감소했고, 디지털시장중에서는음원다운로드매출이 18.3% 감소하면서전체적으로플러스성장을하지못한것으로나타났다. 프랑스음악시장은전체디지털매출에서스트리밍의비중이 2014 년 49% 에서 2015 년 64% 로 15.0%p 증가했고, 오디오스트리밍이용량이 2 배가량증가하는등음악소비행 태의변화가스트리밍중심으로변화중인것으로분석된다. IFPI 보고서는 2015 년말기 준유료스트리밍가입자가 300 만명이라고집계했다. 연도 표 4-2-9 2011~2015 년프랑스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율 2011 566 162 195 14 937 0.2% 2012 449 182 211 19 861 8.2% 2013 427 176 231 20 854 0.8% 2014 384 181 234 30 827 3.1% 2015 338 206 235 30 809 2.2%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 프랑스음악시장구조와특징 2015 년영국과독일음악시장이매우약한마이너스성장률을기록하면서, 2016 년플 러스성장으로돌아설희망을보여주고있는반면, 프랑스음악시장은 2015 년에도마이너 스 2% 성장률을기록해, 2011 년부터지속되어오는연쇄적인마이너스성장의악순환을 끊지못하고있는형국이다. 전세계주요국가의음악시장이음반과디지털 2 대영역이시장 1, 2 위를기록하면서 주축을이루고있는것에반해, 프랑스음악시장은음반시장의매출이 42.0%, 저작권시 장이 29.0%, 디지털시장이 25.0% 의비중을차지하고있어, 디지털시장의급속한성장이 전체시장의성장으로연결되지못했다는지적도있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17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2-11 2015 년프랑스음악산업의부문별매출액구조 4% 25% 42% 29% Physical Digital Performance rights Synch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015 년전년동기대비매출이 14.0% 증가한디지털부문을집중적으로분석해보면, 디지털시장중에서도스트리밍을제외한영역은마이너스성장을기록했다. 유료와무료를모두합한전체스트리밍서비스매출이전년동기대비 50.0% 증가했으며, 유료스트리밍매출만전년동기대비 58.7%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연도 표 4-2-10 2011~2015 년프랑스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싱글트랙다운로드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45 41 8 13 36 19-2012 46 47 7 9 49 24 1 2013 44 52 4 11 57 9-2014 33 42 7 10 75 13-2015 28 37 2 8 119 13 -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기타 전체음악시장이침체되어있는국면에서소비자들의음악콘텐츠이용행태가스트리밍서비스를중심으로변화하고있으나, 음악시장의전반적인회복과활성화는인근영국과독일에비해더디게나타날가능성이높다는것이현재프랑스시장의상황이자, 구조적특징이라고할수있다. 418

2) 프랑스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프랑스음반협회가진단한음악산업현황과침체원인프랑스음반협회 (Syndicat National de l Édition Phonographique; SNEP) 가 10년넘게침체된자국음악시장이좀처럼반등하지않고있다고지적하고나섰다. SNEP가조사한자료에의하면, 2015 년프랑스전체레코딩음악시장은전년대비 7.0% 감소한 4억 2,600 만유로로나타났다. 이는 2015 년시장매출이 2.2% 감소했다고지적한 IFPI 보고서에비해시장의침체정도가심각한것이다. 더욱심각한문제는 2002년전체시장매출이 13억 200만유로를기록한이후, 13년간규모의하락세를보였으며 2015 년에는전년대비 2.7%p 하락한 4억 2,600 만유로로감소했다는점이다. 그림 4-2-12 2002~2015 년프랑스음악산업매출액추이 ( 단위 : 백만유로 ) 1,302 1,112 962 965.9 862.7 713 607 589 554 523 489 493 458 426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 자료 : SNEP,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3) 재인용 SNEP는지속적으로시장규모가감소하는현상에대해음반이여전히전체시장의 64.0% 를차지하고있는구조에서, 음반시장의급격한감소를디지털매출이상쇄시키지못하는디지털음악시대로의전환에실패한것이근본적인원인이라고분석했다. 실제로 2015 년디지털음원시장의매출은전년대비 14.7% 증가했지만, 디지털시장의매출규모가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36.0%(1 억 5,230 만유로 ) 에불과했으며,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19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5 년발생한파리테러등불안한사회분위기도음악및엔터테인먼트소비를자제하게 만드는요인으로작용했다고지적했다. 그림 4-2-13 2015 년프랑스음악산업부문별매출액구조 1.2% 10.0% 24.5% 64.2% 패키지 (physical) 모바일스트리밍다운로드 * 자료 : SNEP,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3) 재인용 2015 년전체음악시장의 24.5% 를차지하고있는스트리밍시장매출액은 2014 년도 7,214 만유로에서 44.6% 증가한 1억 430만유로로나타났다. SNEP는전체스트리밍가입자는 300만명으로전체프랑스인구의 5.0% 정도이며, 스트리밍매출의 79.0% 가유료가입자이고, 광고기반의무료가입자는 21.0% 라고집계했다. 그림 4-2-14 2015 년프랑스스트리밍음악시장부문별매출액비중 11.6% 9.6% 78.8% Subscription Ad-funded audio Ad-funded video * 자료 : SNEP,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3) 재인용 (2) 프랑스음악스트리밍시장, 오디오-only 시장 vs. 오디오 + 비디오시장의격차발생프랑스스트리밍시장에서음악만감상하는오디오 -only 스트리밍과뮤직비디오처럼동영상까지동반해서감상하는오디오 + 동영상스트리밍간에이용량과매출액등의상당한격차가발생하고있다. 이같은이른바 Value Gap 현상이프랑스스트리밍시장의전 420

체적인발전에영향을미칠수있다는의견이제기되었다. 197) 영국음반협회 BPI와프랑스음반협회 SNEP의조사에의하면, 2015 년전체적으로영국에서는 540억건, 프랑스에서는 500억건의음악스트리밍이이루어진것으로집계되었는데, 영국의음악스트리밍중에서절반은오디오형태, 절반은비디오형태인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프랑스에서는오디오와비디오스트리밍의비중이각각 65.0%, 35.0% 로오디오단독스트리밍에대한이용자들의선호가더욱높은것으로집계되었다. 매출측면에서도오디오는 9,360 만유로, 비디오는 1,040 만유로의매출을올린것으로나타나, 비디오방식의스트리밍이전체스트리밍시장매출의 10.0% 에불과했다. 그림 4-2-15 2015년프랑스스트리밍시장의오디오 vs. 비디오소비및매출비교 Consumption Revenues 10% 35% 65% 90% Audio Video * 자료 : SNEP,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3) 재인용 * 자료 : SNEP, Music Business Worldwide(2016.05) 재인용 SNEP는만일스트리밍시장에서단순오디오스트리밍보다오디오와비디오가융합된형태의음악스트리밍소비가확대된다면, 전체적으로스트리밍시장가치가 2억 5,000 만유로로지금보다 2.6 배커지게될것이라고추정했다. 이는스트리밍시장이확대될수록전체음악시장도성장의회복세를탈수있기때문이다. 앞서살펴본바와같이 SNEP 집계결과, 2015 년프랑스음악시장은전년대비 7.0% 감소한 4억 2,600 만유로로나타났지만, 스트리밍시장매출은 44.6% 증가했다. 특히스포티파이나디저같은오디오스트리밍서비스매출은전년대비 8.1% 증가한 1,205 만유로였으나, 데일리모션 (DailyMotion), 유튜브, 베보 (Vevo) 같은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매출은 8.8% 감소한 1,006만유로로집계되었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197) Online video value gap severely damages streaming payouts in France, Music Business Worldwide, 2016.5.18., http://www.musicbusinessworldwide.com/online-video-value-gap-severely-damages-streaming-payouts-in-france/ 421

MUSIC INDUSTRY WHITE PAPER 5. 일본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일본음악시장동향 (1) 일본음악산업현황일본은시장규모측면에서미국에이어전세계 2위시장으로서, 2015 년에전년대비 3.0% 성장한 24억달러를기록했고, 2014 년마이너스성장에서플러스성장으로전환하는데성공했다. 일본현지가수들의음반판매가호조세를보였고, 스트리밍서비스매출이 58.3% 증가한것이시장회복의비결로분석된다. 전세계음악시장과비교해, 여전히전체시장매출의 75.0% 를음반이차지하고있을정도로, 아직까지음반의시장비중이높은것이일본시장의최대특징이라고할수있다. 연도 표 4-2-11 2011~2015 년일본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률 2011 2,055 660 79 21 2,815 5.6% 2012 2,325 498 83 23 2,929 4.0% 2013 1,953 382 84 20 2,440 16.7% 2014 1,795 401 152 27 2,375 2.7% 2015 1,838 432 148 30 2,447 3.0%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2) 일본음악시장구조와특징일본음악시장의최대특징은최근 2년간일본시장에서다수의스트리밍서비스가진입했음에도불구하고, 패키지음반의비중이아직까지매우높고, 패키지음반에대한선호가급격하게감소하지않는다는점이다.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 에의하면, 2015 년일본의패키지음반판매가전년대비 2.4% 증가했고, 75.0% 의매출비중을보였는데, 이는 DVD, 블루레이를통한뮤직비디오와 4분기국내가수들의신보발매가음반판매를견인했기때문이다. 2015 년말기준디지털시장의매출은전년대비 7.7% 증가했고, 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18.0% 를기록하면서, 음반과디지털음원매출이동시에확대되는현상이전개되었다. 422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그림 4-2-16 2015 년일본음악산업의부문별매출액구조 18.0% 1% 6% 75.0% Physical Digital Performance rights Synch 2015 년일본디지털음악시장을살펴보면, 디지털시장에서차지하는스트리밍매출 비중이 26.0% 로전년 18.0% 에서증가했다. 음반의비중이높은일본에서도다수의스트 리밍서비스가출시되고, 스트리밍서비스의가입자와매출이증가하고있는것으로해석 된다. 아직까지다운로드가디지털시장매출의 61.0% 를차지하고있지만, 다운로드가감 소하고스트리밍이성장하는글로벌시장의트렌드와동일하게, 일본에서도 2015 년싱글 트랙및전체앨범다운로드매출은전년대비 6.5% 감소했다. 일본의가입형음악스트리밍시장은아직까지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5.0% 정도에불과하지만, 매출규모가 2014 년 7,200 만달러에서 2015 년 1 억 1,400 만달러로증 가하는등점진적으로성장하고있다. 특히 2015 년일본음악스트리밍시장에라인뮤직 (LINE Music), 아와뮤직 (AWA Music) 이나, 애플뮤직, 구글플레이등국내외신규사업자의시장진출과향후예상되는 세계최대음악스트리밍서비스스포티파이의일본시장출시도음악스트리밍시장활성 화에긍정적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된다. 연도 표 4-2-12 2011~2015 년일본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싱글트랙다운로드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418 34 29 170 6-4 2012 308 47 16 113 9-5 2013 207 64 9 64 28-11 2014 189 77 6 44 72-12 2015 174 85 5 35 114-19 기타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423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일본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가열되는일본스트리밍시장경쟁, 일본음악시장에미칠영향과전망일본음악시장이음반의비중이높고, 디지털음악시장으로이동하는속도가전세계시장에비해더딘이유는일본음악콘텐츠이용행태와밀접한관련이있다. 디지털시대로의변화를거부하는것이라기보다, 아직도음반에애착을갖는이용자들이많다고보는것이정확한분석에가깝다. 일본소비자들은일반적으로수집을좋아하고아름다운것에적극적으로지불하려는성향이있다. 가령 CD에자신이선호하는뮤지션과아티스트의한정판콘텐츠와사진등이포함되어있다면, 음악스트리밍이싸거나이용하기에편리하다는이유만으로 CD 대신, 스트리밍서비스를선택하지않는다는것이다. 이같은소비자이용행태와더불어음악콘텐츠시장의유통구조도스트리밍서비스활성화에불리하다. 일본의음악콘텐츠는매니지먼트회사들이최종적인활용권리를갖고있고, 퍼블리싱을통제하는경우가많다. 각각의매니지먼트회사의승인을얻어야스트리밍서비스를할수있는복잡한구조가시장확산의걸림돌로작용했다. 그러나 2015 년라인뮤직, 아와, 애플뮤직, 구글플레이등스트리밍서비스가연이어출시되면서, 일본에서도본격적인음악스트리밍서비스와시장이형성되고, 서비스간경쟁이전개될것이라는기대감이형성되고있다. 우선아와는일본의최대매니지먼트회사이자 2대음반기업인에이벡스 (Avex) 와일본 IT기업인사이버에이전트 (Cyber Agent) 가소유한서비스로서, 23 개음반사가참여해서일본과해외음악을제공한다. 아와는 2015 년 5월출시이후첫주만에 100 만건의다운로드를달성했고, 2016 년말까지 1,000 만곡라이브러리를확보할계획이다. 라인뮤직도소니뮤직, 유니버설 (Universal), 에이벡스가소유하고있으며, 일본에서월 2억 500만활성이용자를확보하고있는최대인스턴트메신저이자, SNS 인라인의이용자기반을적극활용하는전략을추진하고있다. 가령라인이용자들이채팅을하면서직접곡과플레이리스트를공유하고채팅창에서공유한곡들을재생할수있도록하는것이다. 또한라인뮤직은해외보다는일본음악제공에집중하고있으며, 일본인들의습관과니즈에적합한플레이리스트확보에적극나서고있다. 예를들어 영어노래를통한영어실력향상, 숙면과학업능력향상에도움되는음악, 일하는엄마힘내는음악 등의플레이리스트를제공하는방식이다. 애플뮤직은 6월에출시했는데, 아와와라인뮤직과비교해볼때, 해외콘텐츠에강점을갖고있으나일본음악라인업이취약한것으로평가된다. 구글플레이뮤직은 2015 년 9 월부터일본시장에출시되었으며 3,500 만곡을갖추고애플뮤직보다더많은일본음악을제공하는데초점을두고있다. 424

전체적으로보면, 같은서비스들이지만각기조금씩다른특성과타깃대상을갖고있다. 라인뮤직은일본음악을즐겨듣는라인이용자를타기팅하고, 아와는일본과서구음악트렌드를추종하는이용자들을, 애플뮤직은기본적으로서구음악애호층을겨냥하고있다. 그러나일각에서는초기 3개월의무료기간이끝나면, 해지하는이용자들이발생하고, 이들을어떻게유료가입자로전환시킬것인가와더불어, 젊은층외에중장년층을어떻게유료가입자로유인할것인지가이제막시작된일본스트리밍서비스경쟁에서중요한과제가될것으로분석하고있다. (2) 일본음악시장성장의중요한전략과제로대두한해외시장개척일본음악산업의활성화와추가적인성장을위해서, 해외시장개척의필요성과중요성이대두되고있다. 게임이나애니메이션과비교하여중요한미디어콘텐츠산업영역임에도불구하고, J-Pop 을비롯한해외콘텐츠수출에서음악영역이차지하는위상과비중이낮기때문이다. 실제로일본문화산업을수출하자는일본정부의 쿨재팬 (cool japan) 전략에서는게임이일본콘텐츠수출의 90.0% 를넘어설정도로사업의성과가게임수출에집중되어있는것으로알려졌다. 해외에서일본애니메이션과 J-Pop 에대한인기를감안할때, 적절한전략과계획이있다면일본음악시장을해외로확장하는기회도발생할것이라는판단이가능하다. 다만, 현실적으로일본음악콘텐츠수출을위해필요한아티스트와제작사와저작권자들이참여하는강력한해외프로모션시스템이취약하다는평가를받고있다. 일본최대최고음반사에이벡스도해외프로모션에어려움을겪을정도인데다, 일본의유명아티스트들이일본에서의인기와성공에기반을두고있기때문에해외진출유인이크지않다는문제도있다. 그러나일본음악산업의미래를걱정하는이들은일본의인구가감소하고, 시장이축소되는상황에서해외시장개척은필수라고주장하고있다. 또한일본의오타쿠, 또는괴짜문화를즐기는해외 J-Pop 팬들을대상으로, 해외에서인기있는헤비메탈, 록, 댄스뮤직같은틈새시장을연계하는해외시장전략을주장하고나섰다. 198) 현재세계 2위음악시장인일본은 CD 판매가감소하고젊은층을중심으로스트리밍서비스가확산되는커다란전환점에서있으며, 미국이나유럽처럼음악산업을주도하는비즈모델의변화가진행되고있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198) A Turning Point Of Japanese Music Industry, Quantone music, 2016.08.01., http://quantonemusic.com/2016/08/01/a-turning-point-of-japanese-music-industry/ 425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이같은시점에서일본정부와업계가 J-Pop 의수출및해외시장개척의중요성을절 실하게인식하고, 이를위해민관공동이힘을합쳐나선다면, 해외음악시장에서 J-Pop 의위상과세계음악시장에어떤변화가발생할것인지귀추가주목된다고할것이다. 6. 중국음악산업동향및이슈 1) 중국음악시장동향 (1) 중국음악산업현황 IFPI 의 Global Music Report 2016 보고서에의하면 2015 년중국음악시장은전년대비 63.5% 성장한 1억 7,000 만달러의시장규모를형성한것으로집계되었다. 특히디지털매출이 68.6% 증가하고, 2015 년애플뮤직의중국시장진출과최근텐센트가중국음악기업 (China Music Corporation, CMC) 을인수하는등디지털중심으로가파른성장세를기록하고있다. 지난 10년간중국음악시장은불법복제문제로성장이정체되어있었지만, 최근에는긍정적조짐이나타나고있다. IFPI는 2015 년이신규사업자들이시장에진입하면서, 중국에서거래가능한음악콘텐츠시장이형성되고성장한최초의시기라고평가했다. 또한중국정부가복제콘텐츠에대한규제를강화하고, 해외음반기업들이중국현지투자를단행하며, 중국현지기업들이 M&A를통해몸집을키우고, 규모의경제확보에나선것이시장확대에긍정적영향을미칠것으로전망했다. 연도 표 4-2-13 2011~2015 년중국음악산업주요부문별매출추이 음반 (physical) 디지털 저작권 콘텐츠연동매출 (OST 등 ) 총액 ( 단위 : 백만달러 ) 전년대비증감률 2011 21 56 - - 77 1.2% 2012 17 76-1 94 22.1% 2013 17 81-1 99 5.3% 2014 13 90-1 104 5.1% 2015 17 152-1 170 63.5%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426

(2) 중국음악시장구조와특징 중국음악시장의특징은디지털시장이 폭발적 이라고할정도로급속하게성장하면 서전체시장의성장을주도하고있다는점이다. 디지털시장매출이 68.9% 증가했는데, 다양한스트리밍음악서비스들의출시와유료모델도입이성과를거둔것이매출급성장 의배경으로분석된다. 실제로 2015 년영역별시장매출액비중을보면, 디지털이 89.0%, 음반이 10.0% 에불 과할정도로, 디지털시장의비중이압도적이다. 디지털시장성장이전체시장의매출증 대로직결되는구조인만큼, 향후성장잠재력도가장높은시장이라고할수있다. 현재 중국이전세계음악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낮은편이지만, 2015 년은향후수년간중국 음악시장이급속히성장할수있음을증명한시기라고할수있다. * 자료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그림 4-2-17 2015 년중국음악산업의부문별매출액구조 1% 10% 89% Physical Digital Synch 중국음악시장의성장을주도하는디지털음악시장을분석해보면, 다운로드와스트리 밍이모두성장하는특징을발견할수있다. 다운로드와스트리밍매출증가가휴대전화 벨소리영역의매출감소를압도하면서, 전체디지털시장이 68.9% 성장했다. 연도 표 4-2-14 2011~2015 년중국디지털음악시장주요부문별매출추이 싱글트랙다운로드 전체앨범다운로드 기타다운로드 휴대전화벨소리 / 배경음악 유료프리미엄스트리밍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 ( 단위 : 백만달러 ) 2011 5 - - 21 6 19 4 2012 4-1 20 14 25 12 2013 4 0 0 7 6 50 13 2014 5 0 0 6 15 63 2 2015 12 0 2 5 27 67 40 기타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 출처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6(2016.04) 427

MUSIC INDUSTRY WHITE PAPER 현재중국디지털음원시장은텐센트, CMC, 알리바바 (Alibaba) 등소수의대형인터넷사업자들이장악하고있으며, 해외음반사들은이들기업들과의파트너십을활용하여중국시장에진출하거나투자하는전략을취하고있다. 거대인터넷사업자들은음악이자신들의이용자증가와유지에중요한콘텐츠라고인식하고있다. 2015 년중국디지털음원시장에서가장영향력큰인터넷기업은텐센트라고할수있는데, 프리미엄스트리밍서비스 QQ Music 을출시하고, 소니와워너뮤직 (Warner Music), 25개의로컬독립계음반사와제휴한데이어, 2016 년에는 CMC를인수하면서중국최대의음악스트리밍사업자로부상했다. 2) 중국음악산업주요이슈및트렌드 (1) 향후중국음악시장성장의핵심변수 : 불법복제와유료모델전환향후중국음악시장의성장잠재력이높다는것은디지털의비중이높고, 최근다양한스트리밍서비스가출시되고있으며, 막대한스마트폰이용자들이수요층으로자리잡고있다는부인할수없는사실때문이다. 다만, 현재중국음악시장이막대한잠재력에도불구하고, 전세계음악시장에서차지하는입지가매우낮은이유와이같은문제들이향후극복될수있을것인지에대한전망을두고논란이일고있다. 이와관련된핵심논제는첫째, 지금까지중국음악시장의성장을저해해온불법복제가시장에미친악영향이향후해소될수있을것인가와둘째, 중국음악시장의차세대주자라고할수있는음악스트리밍시장에서유료모델이성공할수있을것인가로집중되고있다. 우선현재중국음악시장의현주소를파악해보면, 중국인 13억인구의 75.0% 는음악을정기적으로청취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음악수요측면에서는중국이세계최대시장이라고할수있음에도, 실제음악산업시장규모는 2015 년 1억 520 만달러정도로매우작다. 이는오스트리아나스위스보다작고, 1위시장인미국과비교할바가되지못한다. IFPI에의하면중국은소비자를대상으로한음악소매판매액기준으로, 세계 19위에불과하다. 428

그림 4-2-18 소매판매액기준전세계주요국가별음악시장규모순위 Retail value in USD US $4,898,300,000 Japen $2,627,900,000 Germany $1,404,800,000 UK $1,334,600,000 France $842,800,000 Australia $376,100,000 Canada $342,500,000 South Korea $265,800,000 Brazil $246,500,000 ltaly $235,200,000 Netherlands $204,800,000 Sweden $189,400,000 Spain $181,100,000 Mexico $130,300,000 Norway $119,900,000 Austria $114,900,000 Belgium $111,200,000 Switzerland $108,200,000 China $105,200,000 * 자료 : IFPI, Qz.com(2016.03) 재인용 중국시장이수요층에비해실제매출규모가매우작은이유가불법복제때문이라는것은이미널리알려져있다. 불법복제를퇴치하고, 합법적음악시장을육성할경우, 중국음악시장의성장잠재력이높아질것이라는점은누구나동의할수있다. 문제는얼마나정부와업계가실효성있는조치를입안하고강력히추진하느냐에달려있다. 이와관련, 2015 년 7월중국저작권위원회가스트리밍음악서비스들에대해엄격한규제를부과하여, 모든온라인음악서비스에서불법음악을삭제할것을명령했다. 이는저작권자들의권리를보호하고, 저작권시스템의신뢰를회복시키기위한조치였다. 중국정부가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에서불법복제콘텐츠삭제지시를내린이후, 각온라인음악스트리밍기업들은판권확보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대표적인유료음악서비스라고할수있는 QQ Music 은최근디지털앨범판매수입이 1억위안을돌파했다고밝히는등 199) 시장의긍정적인조짐이나타나고있다. 이에따라정부의강력한조치가향후지속적으로시장의분위기를반전시킬것이라는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199) [ 중국업종 ] 세계가군침흘리는저작권 디지털음원시장, 뉴스핌, 2016.7.13.,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713000278 429

MUSIC INDUSTRY WHITE PAPER 시각이있는반면, 불법복제를막고완전한규제의정립을위한저작권위원회의최종초안이여전히국무위원회법무부에서검토중인상태이며, 최종완성및집행까지는속도가완만한만큼장기적으로효과가떨어질것이라는회의적인시각도있다. 두번째는, 스트리밍서비스를비롯해중국음악시장이유료모델로전환할수있을것인지의문제이다. 앞서밝힌바와같이불법복제에대한강력한규제조치이후, 음반제작사와음원유통사들이합법적인판권계약과이를바탕으로한저작권료지급이나일반소비자대상으로유료서비스를제공하게되면서, 무료대신유료서비스로스트리밍서비스의중심축이이동하고있다. 텐센트같은메이저사업자들에이어샤미 (Xiami), 쿠구 (Kugou), 쿠우 (Kuwo), 넷이지 (Netease), 두미 (Doumi) 등다수의온라인음악서비스들은텐센트를따라유료모델로이동하려고하고있으며, 소니뮤직이중국록의대부최건 (Cui Jian), 싱어송라이터제임스니콜 (James Nicol) 과계약하고, 워너뮤직과계약한싱어송라이터리롱하오 (Li Ronghao) 가스타로부상하는등해외메이저음반사들도합법적판권확보에나서면서, 전반적으로시장분위기가합법적이고유료모델중심으로가고있다는평가가나오고있다. 그러나아직까지예단은금물이라는평가도있다. 오랫동안불법복제와무료서비스에익숙해진중국음악팬들이음악에돈을지불하지않을것이라는우려도있다. 장기적으로음악이용행태가변화되어야한다는의미이다. 이와관련, 텐센트산하펭귄인텔리전스 (Penguin Intelligence) 가 2016 년 5월조사한설문조사결과에의하면, 10.0% 가약간넘는인터넷이용자만이음악상품과서비스에비용을지불한것으로나타났다. CD나레코드판을돈을주고샀다는응답자는 5.4%, 디지털음원구매는 5.0%, 인터넷음악방송구매자는 2.7% 에불과했다. 이에대해응답자의 60.0% 정도가무료로음악콘텐츠를이용할수있는채널이있기때문이라고대답했다. 그림 4-2-19 중국소비자들이음악콘텐츠에지불하지않는이유 Availability of channels that serve free digital music content 59.3% Not attracted to/don t find benefits of paid functions 27.0% Too expensive 13.7% * 자료 : Tencent Penguin Intelligence, emarketer(2016.7) 재인용 430

중국음악산업은스트리밍을중심으로급격하게성장중이며, 정부규제와시장상황등모든부문에서호기를맞고있다. 그러나현재진행중인정부규제의효과가영구적으로지속될수있을지는지켜볼필요가있다. 장기적으로경쟁을통한사업자들의혁신과소비자들의정당한콘텐츠대가지불에대한인식개선여부가중국음악시장의주요변수이자향후시장의관전포인트이다. (2) 텐센트, CMC 인수로中최대음악스트리밍사업자로부상최근중국음악시장의빅뉴스는 2016 년 7월에발표된텐센트의중국음악기업 (CMC) 인수였다. 텐센트와 CMC가새로운음악스트리밍전담회사를설립하여, 텐센트가대주주로서경영권을갖는다는것이주요골자였다. CMC 는중국음악스트리밍시장에서쿠구, 쿠우등 2개의서비스를운영 제공하고있었다. 시장조사회사 iimedia 리서치조사에의하면쿠구, 쿠우서비스는온라인음악스트리밍시장에서각각 28.0% 와 13.0% 의점유율을확보하고있었고, QQ Music 의시장점유율은 15.0% 였다. 점유율기준으로보면, 2위서비스사업자가 1위와 3위서비스를운영하는사업자를인수함으로써, 1~3위에해당하는시장점유율을모두가져가게된셈이다. 언론에서이번인수합병을계기로, 텐센트가중국음악산업의 1위사업자로부상했다는평가가나오는이유도여기에있다. 텐센트는 CMC 인수이후에도, 3개스트리밍서비스가독자적인부분유료모델을바탕으로지속적으로제공될것이며, 새롭게설립되는법인이텐센트의디지털음악및관련사업을주도하게될것이라고언급했다. 또한이번인수합병이신규합작사의 IPO를앞둔단행이라고설명했다. 실제로 CMC는텐센트에인수되기전까지미국증시에상장을준비중이었던것으로알려졌다. 종합적으로평가해보면, 텐센트의이번 CMC 인수합병은애플뮤직등해외사업자의시장진입에대응하기위해중국로컬사업자들이인수합병을통해규모의경제를확보하기위한조치이자, 향후디지털과스트리밍중심의시장발전및음악저작권확보경쟁에서우위를점하기위한전략적행보로풀이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31

MUSIC INDUSTRY WHITE PAPER 7. 시사점 전세계음악시장에서거의공통적으로관측되는현상이자, 가장큰트렌드는인터넷기반의스트리밍음악시장의성장이다. 국가별로스트리밍시장의성장은거의공통적으로나타나는현상이었으나, 모든국가에서온라인스트리밍이전체시장과산업의성장으로반드시직결되지는않는것으로파악되었다. 1) 온라인스트리밍을통한글로벌시장형성의가능성 패키지음반중심의시장은대형음반사들을중심으로음악콘텐츠가제작, 공급, 유통되었기때문에, 해외음반수출이나해외시장개척도판권을확보한국가별중간유통사업자들이중요한역할을했다. 몇단계의유통과정을거쳐국가별로다른가격과다른시기에최종음반구매자가살수있는구조였다. 그러나, 온라인스트리밍의등장은수요와공급측면에서국가중심, 아무리확대해도특정대륙을벗어나지못했던음악산업과시장의지리적경계를확장시키고있다. 기본적으로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는글로벌 IP네트워크를기반으로특정국가나대륙에한정되지않고, 전세계청취자, 음악수요층을겨냥할수있기때문이다. 또한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는국가별로각기다른중간기업들을중심으로유통되던음악산업의구조를저작권자와청취자이자소비자개인을직접연결시킴으로써, 저작권자가사실상글로벌소비자들을상대로직접음원을출시할수있는새로운유통구조를만들어내고있다. 수요측면에서도, 이용자들이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이용시, 전세계적으로동일한시간과형태로음악서비스를구매하고소비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었다. 중간유통업자나국내판권기업계약등외부요인에영향받지않고, 오로지선호하는아티스트와장르등 음악자체 를소비할수있는수요환경이조성된셈이다. 물론, 전세계모든지역에모든스트리밍사업자가진입할수없고, 인터넷스트리밍환경이열악하거나, PC 모바일등인터넷접속기기가없는이들에접근할수는없지만, 세계적인인터넷환경의개선, 스마트기기의확산등을감안할때, 향후수년내음악은글로벌산업으로서의성격이훨씬강해질것이며, 국가별시장의동질성과연계성도높아질가능성이크다. 432

2) 단순콘텐츠가아닌, 플랫폼을통한수익모델다변화 두번째중요한변수는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중심으로변해가는음악산업의성장을가능하게할수익모델에대한부분이다. 지금은광고기반의무료혹은무료로시작하되단계적으로프리미엄상품으로업셀링하는부분무료를주요수익모델로선보였다. 그러나, 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간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단순히음악스트리밍서비스만제공하는사업자는생존이어려워질가능성이높다. 이미최근 1~2 년사이에다수의스트리밍기업들이시장에서퇴출되었으며, 1위사업자인스포티파이도피인수되거나타사업자를인수하여덩치를키울것이라는전망이제기되고있다. 온라인스트리밍음악업계입장에서는글로벌시장에서가입자확보경쟁을치열하게전개하면서, 수익성이악화될가능성이높고, 이에따라규모의경제확보를위한인수합병이본격화될초입에들어서있는상황이라고할수있다. 분명한것은이제단순히음악스트리밍서비스만을제공해서는경쟁에서우위를점하기어렵다는것이다. 게임, 영상, 실시간중계, VR 등다양한 ICT 부가영역에음악을융복합화하여, 전세계이용자들의눈을끌고발길을멈추게해야한다는점에서, 향후스트리밍음악사업은단순음악산업에서융복합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사업으로진화될가능성이있다. 또한이렇게확보되고유지된이용자들을대상으로음악, 영상, 콘텐츠를제공하고판매하는가입자대상의 B2C 사업외에도, 광고나커머스, O2O, 빅데이터등다양한 3rd Party가참여하는미디어 / 엔터테인먼트플랫폼기반의 B2B 또는 B2B2C 사업으로의수익모델진화가필수적이고중요한과제로부상할가능성이높다. 이같은관점에서볼때향후수년내에음악산업은온라인음악스트리밍시장의재편과더불어, 다양한이종의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서비스및콘텐츠와음악이융복합되면서, 다양한수익모델을앞세운경쟁이전개될것으로예상된다. 이부분에대해관심과지속적인분석이필요할것으로전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433

MUSIC INDUSTRY WHITE PAPER 3) 공연시장에대한주목과플랫폼과의결합 음악이용자들이큰폭으로증가하지않는상황에서음악서비스이용료하락은시장자체의규모증가에는도움이될수있을지모르나실제부가가치창출의관점에서바라보면정체되는것이다. 때문에음악산업특히플랫폼들이본격적으로공연시장에주목하게되었다. 음악산업에서공연시장은그동안독립적인영역으로존재해왔으며, 플랫폼의영역이아닌이벤트또는뮤지션활동의일부로간주되어왔다. 그러나플랫폼과뮤지션, 음반레이블모두에게즉각적인수익을창출할수있다는이점으로인해공연시장이새로운비즈니스모델의일부로주목받기시작했다. 대부분의경우공연은플랫폼과연동되어공연이라는콘텐츠자체또는영상콘텐츠등으로전환되어서비스되며, 음악플랫폼들은이를유료로제공하여새로운수익을창출하고자하고있다. 그러나중요한문제는라이브공연은 직접참여 라는방법으로만경험할수있는고유의속성을가진콘텐츠라는점이다. 때문에넥스트VR 의 CEO도공연을 VR 콘텐츠로제작하는것에대해 공연자체를대체할수는없을것 으로설명하고있다. 여기에는독립적인콘텐츠와플랫폼의단순한결합보다각자지니고있는강점을어떤방식으로연계할것인가가중요한문제로대두됨을뜻한다. 때문에음악스트리밍플랫폼과공연서비스와의결합은공연정보제공이나실시간스트리밍과같은영상콘텐츠에그치는것이아닌음악에서공연으로이용자들이이동할수있는자연스러운경로를제공하는데초점이맞추어져있다. 따라서공연과결합하고있는다양한플랫폼들은음악산업이수익다변화라는측면에서바라본다면더욱성장할것으로예상되며, 개별국가의공연문화활성화의정도에따라영국과같이단순음원시장을뛰어넘을수있는계기역시마련될것으로판단할수있다.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