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가는사람에게읽어주는 티베트사자의서 사자 ( 死者 ) 는생명이끊어져영혼이몸밖에나왔을때 자기가살아있는것인지, 죽은것인지 반문하게된다. 죽은당사자는자기가어떤상태에있는지확신하지못한다. 왜냐하면사자는살아있을때와마찬가지로가족과친구들을여전히볼수있기때문이다. 사자는그들을볼수도있고

Similar documents
10월추천dvd

Ι

152*220

2015년9월도서관웹용

º´¹«Ã»Ã¥-»ç³ªÀÌ·Î

hwp


(초등용1)1~29

¿©¼ºÀαÇ24È£



제10강 자살.재앙을 부른다 4.hwp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ok.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 강성숙한죽음문화의모색 ( 첫번째시간 ) 소극적안락사의대안 1) 현재한림대철학과교수, 저서 < 마지막선물 > ( 세종서적 ) 생사학연구소홈페이지 를통해 2006 년부터사이버로 웰다잉 ( 자살예방 ) 전문과정운영, 1 년 30 주 6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178È£pdf

CONTENTS 2011 SPRG Vol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레이아웃 1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내지-교회에관한교리

1504-<C804><CCB4>.pdf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레이아웃 1

041~084 ¹®È�Çö»óÀбâ

(연합뉴스) 마이더스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레이아웃 1

5 291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기본소득문답2

통계내지-수정.indd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0.筌≪럩??袁ⓓ?紐껋젾 筌

82-대한신경학0201

2003report hwp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장깨표지67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 !

¼øâÁö¿ª°úÇÐÀÚ¿ø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성도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장깨표지65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1301(•••).pdf

»êÇÐ-150È£

01.내지완완

영혼의존재증명은무의미하다. 인간자체가영혼이기때문이다. 인간은육신과영혼의집합체이다. 영혼의존재는굳이증명하려애쓰지않아도세월이지나면저절로알게되는것이다. 구태여얘기하고증명하지않아도되는존재, 그것이바로영혼이다. 2) 인간자체가바로영적인존재이므로, 자기가자기를굳이증명할필요가없다는

제19호

2-2

2019달력-대(판형키워)

DocHdl2OnPREPRESStmpTarget

ITFGc03ÖÁ¾š

쌍백합23호3

#7단원 1(252~269)교

hwp

_report.hwp


A 목차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750 1,500 35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_¸ñÂ÷(02¿ù)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bm hwp

±³À°È°µ¿Áö

Slide 1

126b72»¹®š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3635B1E8C1F8C7D02E485750>

pdf

2±Ç3Æí-1~4Àå_À°±³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Jkafm093.hwp

77

120330(00)(1~4).indd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èÆ÷ºÏºÎ¼Ò½ÄÁö-2È£2¼öÁ¤

Oh JT 정의를 받아들인다면, 이전 보다 이식에 필요한 장기의 활력 조건이 크게 향상될 것이기 때문이다. ( ) 비록 뇌는 죽 었지만 다른 장기는 유용한 상태인 한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우리가 죽음에 대한 새로운 정의라고 말하면서 분명히 하려고 했던 것이

1

coverbacktong최종spread

Ä¡¿ì_44p °¡À» 89È£

Transcription:

제 9 강자살, 재앙을부른다 3 E 티베트사자의서 삶과죽음을포괄하는 4 가지바르도 바르도는티베트인들이일반적으로죽음과다시태어남사이의중간상태를가리키는말로사용하기도하지만, 그속에는훨씬깊고넓은의미가담겨있다. 티베트인들은바르도를 4 단계로나누어설명한다. 첫째가삶, 둘째죽어가는과정, 셋째죽음이후, 넷째환생이라는 4가지바르도가그것이다. 첫째, 바로지금의삶이라는의미의 일상적인바르도 는태어난이후에서부터죽을때까지의기간이다. 바로우리가살아가고있는지금을가리킨다. 일반적으로우리가알고있는바르도는이것뿐이고, 나머지세가지바르도는우리가잘알지못하는세계이다. 둘째, 죽어가는고통스러운바르도 는죽어가는과정이시작된직후부터 내적인호흡 이끝날때까지지속된다. 이바르도는죽음의순간에 근원적광명 이라불리는마음의본성이떠오르면서절정에달하게된다. 셋째, 다르마타 라일컬어지는 밝게빛나는바르도 는마음의본성이밝게빛을내기시작 하는죽음이후의모든경험을포함한다. 밝은빛 은소리, 색채, 빛깔을지닌다. 넷째, 업 에따라다시생성되는바르도 는우리가환생하는순간까지지속되는시간을말한다. 티베트어의바르도개념은우리가알고있는삶, 그리고죽음의범위에한정되지않는다. 우리는자신의삶만알고있을뿐, 죽음의과정이라든가죽음이후에대해말할수없다. 그러나바르도개념은우리가살고있는바로지금의이삶만이아니라죽어가는과정, 죽음이후, 다시태어나는바르도까지포함해말하고있다. 네가지바르도개념에비추어볼때죽음이끝이아니라는말은더이상재론할필요조차없다. 티베트인들은이처럼삶과죽음에대한확고한생사관을통해죽음을끝이아니라고보기때문에전혀죽음을두려워하지않는다. 죽음을자연스럽게, 당연히지나가야할하나의과정으로받아들인다. - 1 -

죽어가는사람에게읽어주는 티베트사자의서 사자 ( 死者 ) 는생명이끊어져영혼이몸밖에나왔을때 자기가살아있는것인지, 죽은것인지 반문하게된다. 죽은당사자는자기가어떤상태에있는지확신하지못한다. 왜냐하면사자는살아있을때와마찬가지로가족과친구들을여전히볼수있기때문이다. 사자는그들을볼수도있고그들의말을들을수도있다. 하지만가족과친구들은사자를볼수도없고사자의말을들을수도없기때문에죽은자는실망하게된다. 이때그의귀에대고다음내용의 티베트사자의서 를읽어준다. 이제죽음이라불리는것이그대에게찾아왔다. 그대는이세상으로부터벗어나고있다. 하지만그대만이유일하게이세상으로부터떠나는것은아니다. 죽음은누구에게나찾아온다. 이세상의삶에애착을갖거나집착하지말라. 그대가마음이약해져서이세상에남겨둔것에아무리집착할지라도그대는이제여기에머물힘을잃었다. 그대가이세상에대한집착을버리지않는다면, 그대는윤회의수레바퀴아래에서헤매는것밖에아무것도얻을게없다. 그러니마음을약하게먹지마라. 다만진리, 진리를깨달은자, 그를따르는구도자들을기억하라. 그대의마음과육체가분리되어있는이때, 당황하거나두려워하거나무서워하지마라. 아! 고귀하게태어난자여, 지난사흘반동안그대는기절상태에있었다. 기절상태에서깨어나자마자그대는 나에게무슨일이일어난것일까? 생각할것이다. 그대는지금사후세계에있다. 지금그대의눈에보이는모습들은모두빛의몸을하고있고천신들의형상을하고있을것이다. 1) 티베트의바르도가르침은우리가미리죽음을준비할때일어나는것과, 아무런대비도하지않을때닥치는것의차이를명확하게제시해준다. 만일우리가아직살아있는지금죽음을받아들이지않는다면, 우리는삶을통해, 죽은그순간에, 그리고죽은이후에값비싼대가를치르게된다. 바로지금이삶에서죽음을받아들이지않을경우지금의삶과앞으로다가올모든삶은황폐해지고우리는삶을온전하게살수없게된다. 우리는죽어야만하는우리자신, 바로그상태에갇혀버리고만다. 이러한무지로인해우리는끝없는환상의나락, 생사의끝없는순환, 붓다가윤회라고일컬은고통의바다에떨어지게된다. 죽음, 삶의가장영광스러운성취의순간 그러나바르도가르침의근본메시지는우리가죽음을제대로준비한다면삶과죽음모두에 커다란희망이아직남아있다는것을명확하게전해준다. 바르도가르침은우리에게지금 1) < 티베트사자의서 > - 2 -

살고있는이곳에서놀랍고도영원한자유를얻을수있는방법을제시해준다. 그런자유는우리의준비여하에따라우리자신의것이될수도있다. 죽음도선택할수있고삶역시선택할수있는그런자유. 죽음을준비하고수행을닦은사람에게죽음은패배가아니라승리, 삶의가장영광스러운성취의순간이다. 2) 달라이라마도 죽음이란육신의옷을벗는행위 고말한다. 3) 티베트어로육신은 뤼 라고불리는데수하물처럼사람이떠난뒤에남는것을의미한다. 뤼 라고말할때마다티베트인들은인간이란이삶과육신에잠시머무는여행자일뿐이라는사실을상기하게된다. 티베트사자의서 에서는의식이육신을떠나는죽음의순간에대해이렇게말하고있다. 그대는이세상으로부터벗어나고있다. 그대가마음이약해져서이세상에남겨둔것에아무리집착할지라도그대는이제여기에머물힘을잃었다. 그대가이세상에대한집착을버리지않는다면, 그대는윤회의수레바퀴아래에서헤매는것밖에아무것도얻을게없다. 그대의마음과육체가분리되어있는이때, 당황하거나두려워하거나무서워하지마라. 지난사흘반동안그대는기절상태에있었다. 기절상태에서깨어나자마자그대는 나에게무슨일이일어난것일까? 생각할것이다. 그대는지금사후세계에있다. 4) 조장체험가족 ( 아버지취쥔쟈 31 세, 아들럽씨쟈 7 세, 아내츠끼꼅 21 세, 조카칩빠 21 세 ) 티베트특유의자연환경과죽음이해가잘드러나있는현상이바로천장 ( 天葬 ) 이다. 사람이죽고영혼이시신에서분리되면, 시신을메고독수리들이기다리고있는천장터로간다. 천장사가시신을해체하면독수리들이몰려들어시신을먹는다. 뼈가남으면빻아서보리가루에묻혀다시독수리에게준다. 티베트에는나무를구하기힘들어화장은생각하기어렵다. 고산지대라산소가희박해매장을하면시신이썩지않으므로, 매장도불가능하다. 천장은티베트의자연환경과죽음이해에알맞은시신처리방식이다. 또티베트인들은살아생전에먹거리가부족해서야크라는짐승의고기를먹었으므로, 죽으면천장을통해시신을짐승에게보시하는것이다. 어느날라싸인근삼예사조장터를방문했더니, 청해성에서 3 일동안버스를타고그곳을 찾은 30 대아빠, 엄마, 조카, 5 살짜리아들일행을만났다. 그들은천장터에순서대로잠깐 씩누웠다. 왜천장터에누워보았느냐고물었더니, 자기도죽으면그곳에누워조장을지낼 2) < 마지막선물 > 136-140 쪽 3) Sogyal Rinpoche, The Tibetan Book of Living and Dying. Harper Collins, 1996 ; ix 4) 류시화역 < 티베트사자의서 > ( 서울 : 정신세계사, 1995 년 ) 245-247 쪽 - 3 -

것이라고했다. 천장을지내는것은우리의명예라고티베트인은아무거리낌없이답한다. 천장터순례를통해죽음준비와함께, 삶을제대로영위하라는가르침을되새기는삶의준 비를티베트인은배우고있다. 질문 : 어디서왔는가? 답변 : 청해성암도지역에서왔다. 질문 : 가족소개를해달라 답변 : 조카와아내아들과나 질문 : 어떻게왔는가? 답변 : 삼예산천정터를순례하기위해 4 일동안버스를타고왔다. 질문 : 이곳방문목적은무엇인가? 답변 : 천장터를순례하고기도를드리러왔다. 질문 : 무엇을기도드리러왔는가? 답변 : 삼예사사원에모셔져있는쫑카파 ( 달라이라마의스승 ) 에게기도드리러왔다. 질문 : 천장터에한번씩돌아가면서눕는이유가무엇인가? 답변 : 우리가죽으면천장터에서시신을장례지내는것이티베트인모두의소망이다. 나중에죽어서염라대왕앞에서섰을때쉽게통과할수있도록천장터를방문해죽음을미리연습한것이다. 아이한테도똑같이죽음연습을시켰다. 죽음은어른뿐만아니라어린아이에게도똑같이찾아오는게아닌가. 질문 : 죽은것이두렵지않은가? 답변 : 죽는것은두렵지않다. 죽는다고해서다끝나는게아니기때문이다. 질문 : 자살하고싶었던적이있는가? 답변 : 살기힘든다고해도, 자살을생각본적이한번도없다. 5) 따라서현대의생사학과최면치료, 임사체험, 그리고 < 티베트사자의서 >, 기독교와불교의 가르침은똑같이생명이육체로부터벗어남으로임종순간을설명하고있다. 그러므로생명은 일정기간동안육체에머물다가, 임종의시간을맞으면육체로부터생명은저하늘로나비처럼 날아오르는것이다. 6) 서양에서생사학을창시한퀴블러로스박사는어린아이들에게죽음을설명할때 5) 위성방송 MBC 넷 ' 자살, 한국사회를말하다 ' 2 부작 2011. 6. 21. 6) 영혼과같은보이지않는현상은과학적으로증명할수없지만, 호스피스에게는엄연히존재하는현상이다. 건강할때는움직이는몸, 눈에보이는세계만을전부로착각했더라도막상임종과정이시작되어영혼이몸에서빠져나가려하는시점이되면서로다른두세계가함께보이게된다. 그리고손이빠져나간장갑이스스로움직이지못하듯이영혼이빠져나간몸도더이상움직이지못하게된다. 그러면우리는그몸을 시신 이 - 4 -

자주나비의유충인번데기모양의인형을사용한다. 번데기모양의인형은그가직접만든것이다. 번데기의배에달린지퍼를열자그속에서예쁜나비인형이나온다. 그는소아암등으로죽음에직면하고있는어린아이를향하여말한다. 여러분의몸은헝겊으로만든번데기와마찬가지입니다. 죽음에의해여러분의영혼은이육신으로부터벗어나저나비처럼예쁘게날아서천국으로올라가는것입니다. 죽음은결코끝이아닙니다. 그는이렇게쉽게설명함으로써어린아이를안심시킨다. 그도몇년전우주로여행을떠난다고말하면서밝은모습으로죽었다. 7) 자살하면어떻게될까? 그렇다면자살한사람의증언을들을수는없을까. 자살자의증언을우리가직접듣는것은불가능하 다. 왜냐하면그들은이미죽은사람이기때문이다. 눈으로직접자살자를만나거나그들의증언을직 접들을수는없고과학이나의학을통한접근은불가능하다. 그러나통로를찾아보면없지는않다. : 1 불교의천도재와구병시식 ( 救病施食 ) 2 기독교의퇴마의식 3 무당의퇴마의식 4 현대의학의최면치료 1번과 2번은종교의식이고, 3번은민간신앙의방식이고, 4번은현대정신의학의치료방법이다. 기독교 8), 불교, 샤머니즘의방식은오랜역사를지니고있다. 최면치료는역사는짧지만수십년전부터미국의정신과교과서에수록되어이미공인된치료방법으로받아들여지고있으며, 새로운치료기법들중에서도미국의국립보건연구원에서엄선한 연구를장려할만한새로운치료법들 중한가지로자리잡고있다. 9) 여기서는무속, 최면치료, 불교의천도재와구병시식, 그리고티베트관련자료순 라부르면서수의를입혀장례를치르게된다. 영혼이몸에서빠져나가는과정은대단히신비롭다. 사람이임종할때가되면몸이서서히기능을정지하면서체인 - 스톡호흡 (Cheyne-Stoke breathing, 과호흡과무호흡을반복하는것 ) 을하다가때가되면코로긴한숨을쉬듯이숨이빠져나가버린다. 코로들어간생기가코로나가는모습을목도하노라면영혼의존재를확인하는느낌을받게된다고한다. 호스피스간호사는임종당사자가마지막순간다른세상의존재를보는모습을이렇게말한다. 임종 2, 3 일전이되면대화중에도갑자기허공쪽으로시선을돌려요. 그리고그쪽에관심을주다가다시대화하는상황으로돌아와요. 그동안은제가했던말도듣지못합니다. 제가 무얼하셨어요? 하고물으면누가와있다거나누구를보았다고하지요. 그래서보이지않는세계가있다는걸알게되지요. 천사나죽은사람, 보이지않는누군가와얘기를나누었다는분도있답니다." 오진탁 < 마지막선물 > 121-122 쪽 7) 오진탁 < 마지막선물 > 141 쪽 8) 미국의 Bob Larson 목사는 30 여년간 90 여개국에서퇴마작업을진행한바있다. 9) 정신과의사로최면치료전문가김영우박사는최면치료기법은단순한듯하면서도무척복잡하다면서처음에는의욕적으로최면유도기술을배워정신치료에활용하려했던정신과의사들도실제최면치료과정이기대했던것보다훨씬어렵다는사실을깨닫고자신감과흥미를잃는경우가많다면서이렇게말한다. " 텔레비전에출연해최면기술을보여주는사람들은환자의증상을치료할수있는자격을갖춘 ' 치료전문가 ' 가아님을분명히알아야하지만, 인상적인최면시범장면을본시청자들은최면기술이곧문제해결능력이라고오 - 5 -

서로다루고자한다. 문제의핵심은바로여기에있다. 자연스럽게임종한삶과자살로생을마감한삶의죽음 이후가과연차이가나는지여부이다. 다양한자료를조사한결과현격한차이가발견되었 다. 무속인의증언, 최면치료사례, 불교의구병시식자료를통해동일한결과를얻었다. A 무속인, 자살자영혼을부른다 먼저무속관련자료를살펴보자. 연극인박명환씨는어머니가 40여년전 3살때자살했다. 어머니자살로어머니친정과시댁모두몰락했다. 아버지는사업이실패했다. 친척들이모두다아픔을지니고살았다. 죽음이후에도어머니는아들곁을떠나지못했다. 5, 6살때다른아이들이뛰어놀때그는항상비켜서있기만했다. 왜그런지몰랐지만비만오면슬펐다. 고교 1년때어머니자살소식을들었다. 아버지의외도로어머니가홧김에약을먹었다. 호적등본을우연히보니, 어머니이름에빨간금이칠해져있었다. 또고모에게어머니소식전해듣고억장이무너지고, 인생이뒤집혔다. 그는가출을결심해학교를자퇴했고소년원에수감되기도했다. 18세에도선사로출가했지만, 절에서받아주지않았다. 집에서허락받을것을요구했다. 그는 4달간요사채에서생활하면서자살시도를두번했다. 19살에서 24세까지마약, 밀수, 사기도박, 폭력배폭행등밑바닥인생을살았다. 21살때친구총각무당손병수가말했다. 어머니가어깨에붙어있다. 이것풀어줘야한다. 2000년 44살때그는결혼하고생활이안정되었다. 2001년아내의권유로그는아내와친한무속인을통해어머니영혼을관악산굿당에서초혼했다. 무속인통해어머니영혼이말씀했다. 나때문에고생시켜미안하다. 연극하는아들따라외국까지따라다녔다. 앞으로너를도와주겠다. 부부잘살게해주겠다 어머니영혼과의만남이후, 그의마음이편해졌다. 그는평소에도어머니를향해좋은곳에가시라고기도하면서지낸다. 무속은우리민족과역사를함께하는우리의민간신앙으로, 무속인을주위에서어렵지않 게찾아볼수있다. 중국에서불교와유교가수입되면서무속신앙은변방으로밀려났다. 해 방이후서양기독교의유입이후더외곽으로쫓겨났다. 중국은도교, 일본은신도의틀에 해하기가쉽다... 단순해보이는병적증상들이얼마나복잡한뿌리를가지고있는지를잘모르는최면시술자는별생각없이혹은근거없는자신감으로 ' 좋아질수있다 ' 는초보적인최면암시만되풀이하며환자를치료해보려고하지만그것은애초부터어려운일이다..... 결국최면시술자를고소하는사태로까지발전하는경우도본일이있다. 자신이알고있는지식의범위를넘어서는최면시술을해서는안된다는사실조차모르고... 환자에게서투른최면치료를시도하는것은용납할수없는일이다... 편리함만을내세우며상업적인목적위주로최면치료를이용하려는시도는중단되어야한다. 최면치료는... 다양한정신치료기법중에서가장복잡하고미묘한기법에속한다." 김영우 < 영혼의최면치료 > ( 나무심는사람, 2002년 ) 32-35쪽 - 6 -

서고유의민간신앙을계승하고있지만, 우리사회에서무속은핍박과무시, 조롱과경멸의대상이었다. 하지만우리사회에서죽음을제일잘이해하는집단은종교인도아니고신경정신과의사도아니고, 바로무속인이다. 무속에서는삶의공간과함께죽음의공간을말하고있다. 무속인들은죽은영혼과소통하고삶의세계와죽음의세계를연결해주는역할을한다. 무속이우리민족의역사와함께이어져내려온것은그만큼우리민족과뿌리가같기때문이아닐까. 또우리사회에서독자적인역할이있기때문에지금까지도우리사회에는많은무속인들이활동하고있는할것이다. 조금배웠다는사람들이무속을무시하는발언을자주하는데, 그런행위는자기얼굴에침뱉는것이나다름없다. " 고등종교와하등종교구분이의미없다." 는원로종교학자정진홍교수의발언은시시하는바가있다. 유네스코지정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선정된강릉단오제도무속신앙을중요내용으로하고있지않은가. 무속이외에도고유의민간신앙과민족문화를소홀히다루는예가적지않다. 무속인을통해자살자영혼을한번초혼해촬영하기로했다. 방송국에서무속인서은희씨에게연락했더니, 마침그도자살자영혼을위한천도재를준비하는중이어서곧바로촬영스케줄을잡을수있었다. 서은희씨를만나러 PD, 카메라맨과함께북한산굿당에갔다. 그는오늘오전에있었던이야기를했다. 우울증이굉장히심한학생이상담원에게사후세계에대해물어보았더니, 죽으면끝이니까, 마음이편해진다는답을들었다고한다. 학생은집근처아파트 13층에올라서곧바로투신자살했다. 상담원들이죽음을공부했으면하고죽음을모르면서자살예방을하기는어려울것이라고그는말했다. 질문 : 죽은사람들이저승을가지못하고구천에떠도는이유는무엇인가? 한이많아서그렇다. 갑자기죽으면내가죽었는지도모른다. 그래서산사람처럼똑같이행동을한다. 살아있을때처럼내집에도갔다가학교도간다. 직장에다녔던사람은직장도가고하는식으로삶의공간에서벗어나지못한다. 또다른문제를일으킨다. 질문 : 빙의란어떤것인지? 죽은영혼이자기와비슷한기운이있으면, 그사람을통해서자기의사를표현하고싶어서그사람의몸에자꾸들어가게된다. 질문 : 자살한사람은사후에어떻게되는것인지? 다른세상으로떠나지못해저승을못간다. 이승과저승은구분이되어있는데, 저승의생활은따로있다. 자살하신분들은가지도못하고오지도못하고허공을떠돌아다니게된다. 또자신이자살에했다는것을억울하게생각한다. 만약에자살을했다면죽어서도계속해서그고통을받고살아야한다. 우리에게가장큰죄는자살을한것이다. 자기명까 - 7 -

지살지못했기때문에그것에대한벌점 ( 罰點 ) 이굉장히크다. 그사람은사람으로다시태어날수없고, 사후세계에편안히머물수도없다. 그래서인간세계에배회하면서산사람에게해를많이끼치게된다. 자기가저승을가지못하기때문에자기가정에계속머물게된다. 주변사람은죽은자와같이똑같은방법으로불행하게죽음을맞게한다. 그래서자살자집안은계속해서자살이나타난다. 이런식으로자살자의영혼은이세상을떠나지못한채살아있는사람주위를맴돌면서또다른불행이반복되는것이다. 질문 : 죽음이끝이라고생각하는사람들에게죽음은끝이아니라고설명한다면? 무속은삶의세계와죽음의세계를연결해주는데, 요새사람들은죽음을너무모른다. 무속인은죽음영혼들과자주만나게되는데, 죽은영혼들이살아있을때죽음을제대로알았으면그렇게불행하게삶을마감하지도, 죽음이후불행한상황에처하지도않을것이다. 10) 우리사회자살을없애기위한방법으로, 서은희씨는무엇보다도가족과의사랑이제일중요하다고말한다. 또조상에대한예를깍듯이표현하는것도중요하다. 요즘어린학생이나아이들은내조상에대해서전혀아는게없다. 부모로써이러한것들을잘가르치고, 감싸주고사랑하는마음이더커진다면이런상황을많이없어질것이라고. 자살자의영혼이무속인에게실렸다 : 무당을통해자살자영혼이말한다 자기남편과갈등때문에여자가 20 여년전강원도동해에서불행하게삶을마감했다. 남 편이젊은여자와바람을펴화가나서남편을겁을주기위해약을먹고자살했다. 자식들뒷바라지하면서하루이틀살아온세월이억수같건만누가이망자의설움을알아주나. 서러운마음을알아준다고남편이나를찾을까자신이찾을까. 한마음이세월이구만죄지은게너무많아이승가나저승가나저승가면이승가나문전앞에서내동댕이친꼴이되었으니어이가라고 ( 울음 )... 나를알아달라고여기가서매달리고내자식사는것도가련하고, 내서방사는것도불쌍하고, 내가너무모진마음가지고 ( 울음 ) 언니 : 울지말고좋은데가서잘살아라. 망자 : 날찾아줘서고맙다고우리새끼좀찾아달라고어디서무엇을하고사는지내새끼좀찾아봐줘요, 불쌍한내새끼. 언니 : 자식, 신랑다털어버리고좋은데가라, 우리한테맴돌지말고조카한테도맴돌지말고좋은데로가라. 恨같은것담지말고좋은데가라. 망자 : 나도살고싶어. 나도돈많이벌어서떵떵거리고살고싶고다른형제들에게힘주고살고싶다. 11) 10) 위성방송 MBC넷 ' 자살, 한국사회를말하다 ' 2부작 2011. 6. 21. - 8 -

언니에게동생의영혼이실린다 영혼 : 나쁜놈, 개놈의새끼야! 나한테이러면안되지. 어우어떻게나... 서럽지. 나쁜놈, 아우나쁜놈아, 니가그러면안되지. ( 가슴을치며 ) 나쁜놈, 그러면안되는거야. 지가누구때문에살았는데어쩌면좋을까. 아이고억울해, 억울해, 나어떻게하면좋을까. 무당이망자를위해준비한새옷을집어들고망자의영혼에게전해준다. 영혼 : 아이고고마워라. 내옷도줘라. 고맙다. 나쁜놈, 지는그러면안되는거야, 내가혼내줄거야. 나쁜놈, 내가혼내줄라고했던것이내가죽어버렸어. 내가바보야. 무당 : 왜그런모진마음을가졌어요? 영혼 : 내가혼내줄려고했는데, 내가바보지. 무당 : 자, 이제하늘로날아가세요. 12) 자살자영혼을몸에실었던언니인터뷰 질문 : 동생혼이몸에들어왔을때어땠나? 답변 : ( 동생영혼이들어오게되면 ) 나뭇가지를잡은손이무겁다. 나도모르게손이올라간다. 죽은동생이저승을가지못하고떠돌다가우리에게오게되면몸이찌뿌둥하고머리도아프다. 질문 : 동생이자살을후회하는것같던데? 답변 : 일반농약이면살았는데제초제를입에넣었다가뱉었지만, 그대로죽었다. 신랑혼내주려고했는데영원히가버렸다. 이렇게쇼를하려고했는데완전히죽어서내가바보다, 바보천치! 울컥하는마음에신랑혼내주려고했는데진짜자기가죽으려고했던것은아니고신랑한번혼내주려고하다고실수로죽은것이다. 그래서바보천치라고했던것이다. 질문 : 동생의자살로집에어떤나쁜일들이있었는지? 11) 위성방송 MBC 넷 ' 자살, 한국사회를말하다 ' 2 부작 2011. 6. 21. 12) 위성방송 MBC 넷 ' 자살, 한국사회를말하다 ' 2 부작 2011. 6. 21. - 9 -

답변 : 오토바이사고, 교통사고교도소에간사건도있었고, 죽은사람도있는등우환이 끊이지않았다. 질문 : 동생영혼이몸에들어왔을때어땠는지? 답변 : 눈이감기고팔에힘이들어간다. 나도모르게손이올라갈때가있다. 영혼스스로 왔다는것을알려주기위해손을탁치는수가있다. 질문 : 동생영혼이나갔는데지금상태는어떤가? 답변 : 시원하다. 개운하다. 혼이들어왔다가나가면시원해진다. 질문 : 아까여러번고맙다고했는데무슨의미인지? 답변 : 나를찾아줘서고맙다. 옷도해줬지, 음식도해줬지음식을먹고싶었는데우느라고먹을시간이없었지만사과는먹었다. 음식을보니저절로눈물이난다. 나를위해서배려해줘서눈물이더났다. 그래서고맙다고말한것이다. 13) 무속인서은희인터뷰 자살자영혼을자기몸에실어보았던무속인에게굿이끝난다음다시질문을던졌다. 질문 : 마지막에망자가옷을받고춤을추던데어떤의미인지? 답변 : 자신을알아줘서고맙고, 좋은길을갈수있어서좋고, 자살해서서럽지만기쁜마 음이생긴것이다. 질문 : 자살자의고통을잘보여주던데느낌을자세하게설명해달라. 답변 : 돌아가신분의마음이아픈것, 저승을가지못하고한이맺혀서이승에맴돈다는 것이가슴에와닿았다. 질문 : 자살자가저승을가지못하고맴돌고있는것에대해안타깝지않은가? 답변 : 안타깝다. 형제나자손들이맴도는것을몰라줄때마음이아프다. 질문 : 아무대비없이죽거나자살하는사람들이구천에서맴도는데이런것을지켜보면 13) 위성방송 MBC 넷 ' 자살, 한국사회를말하다 ' 2 부작 2011. 6. 21. - 10 -

서일반사람들에게어떤말을해주고싶나? 답변 : 죽는다고다끝나는게아니다. 옳은마음을가지고밝게사는것이제일중요하다. 그래야지저승에가더라도행복하게된다. 질문 : 자살한사람에게자살이해결책인가? 답변 : 절대아니다. 자살은현실고통의도피구가될수없다. 자살은큰죄를짓는것이 다. 죽어서라도자살이란어리석은행위의인과를받아야한다.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