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milar documents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SMISyncW을 활용한 자막 병합

PowerPoint Presentation

Scene7 Media Portal 사용

Camel_C

미쓰리 파워포인트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master.hwp

BMP 파일 처리

디지털TV솔루션 브로셔


......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A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구관리전문기관 연구사업명 IT핵심기술개발 연구과제명 융합형 포털서비스를 위한 이용자 참여형 방송기술개발 기여율 주관기관 전자부품연구원 연구기간 2008년 03월 01일 ~ 2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사용 설명서 이용 안내 사용 설명서의 내용은 제품의 펌웨어 버전에 따라 사용자에게 통보 없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장점 기능을 살펴보려면 '특장점' 6쪽을 참조하세요. 제품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하면 'A/S를 신청하기 전에' 53쪽을 참조하세요. 제품에

영상

title_PoD1

서현수

고객 카드

intro

Microsoft Word - HD-35 메뉴얼_0429_.doc

**09콘텐츠산업백서_1 2

XJ-A142_XJ-A147_XJ-A242_XJ-A247_XJ-A252_XJ-A257_XJ-M141_XJ-M146_XJ-M151_XJ-M156_XJ-M241_XJ-M246_XJ-M251_XJ-M256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종류 규격 용도 CD-DA (CD-Digtal Audio) Red Book 음악을디지털정보로저장하는 CD CD-ROM Yellow Book 컴퓨터의판독전용저장장치 CD-I (CD-Interactive) Green Book TV에연결하여사용하는기록매체로대화형 CD CD-

AVN2100Kor_Ç¥Áö110818F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커버콘텐츠

1장.indd

Ⅰ Ⅱ ? ? Ⅲ Ⅳ

1 TV,,, One Source Multi Use ,.,...,.

Microsoft Word - src.doc

2.1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을위해필요한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 다양한미디어를이용하여멀티미디어콘텐트제작이목표 멀티미디어시스템의계층구조 2

9장 프리미어 프로 CS4 시작하기

con_using-admin

01

: AA ( ) TV : ios ( ).. 2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CSG_keynote_KO copy.key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1 멀티미디어시스템 u 멀티미디어시스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을위해필요한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다양한미디어를이용하여멀티미디어콘텐트제작이목표 멀티미디어시스템의계층구조 Csbim,

서 인코딩한 데이터를 무선으로 송신하기 위한 무선 송신 수단; 및 통화중 상기 입력 수단으로부터의 음원 데이터 전송신 호에 따라 상기 저장 수단에 저장되어 있는 해당 음원 데이터를 상기 디코딩 수단에 의해 디코딩하고, 상기 디코딩한 음원 데이터와 상기 입력 수단을 통해

¹ö½º»ê¾÷_0817

법제코너 저자권의 이해 저작권의 의의 세계 각국은 보호의 정도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 로 두 가지의 근거로서 저작권을 보호하고 있다. 하나는 저작권 을 창작자 개인의 인격적 경제적 권리로 인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적 창작의 결과를 보호함으로써 사회적 경


H-2 한영수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CD-6208_K

디지털영상처리3


¹æ¼Û±â¼ú-pdf-Äõ¼öÁ¤

KBS-¹æ¼Û±â¼ú¿¬±¸-1Àå-º°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1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 멀티미디어개론 ] 1 주차 3 차시. 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1 주차 3 차시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발전을시대별로예시를제시하여설명할수있다. 2. 멀티미디어의앞으로의발전과그의따른임무를수행할수있다. 학습내용 1 : 멀티미디어의역사적배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휴대폰 스트랩 어댑터 결합용 액세서리에 있어서, 휴대폰의 액세서리 연결고리에 줄로 연결된 어댑터 캡과; 상기 어댑터 캡과 착탈식으로 결합 및 분리하는 어댑터; 및 상기 어댑터 캡과 상기 어댑터 사이에 착탈식으로 결합 및 분리하는 적어도 1개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H3250_Wi-Fi_E.book

슬라이드 제목 없음

Windows Server 2012

TipsTricks.book

< B3E2C1A632C8B8BFF6B5E531B1DE42C7FC2E687770>

ez-shv manual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리스트

wp1_ hwp

슬라이드 1

CR hwp

untitled

uFOCS

MVVM 패턴의 이해

목 차 3. EDIUS 시작 5. EDIUS NLE에서 K2-CAMP로 미디어 전송 5. 단계 1: EDIUS 타임라인에서 HQ 코덱으로 프로젝 트를 트랜스코딩 6. 단계 2-A: FTP를 통해 K2-CAMP에 파일 전송 9. 단계 2-B (다른방법): 외장 드라이브(

KPS-19MA-1.hwp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untitled

<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사용하기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1 사용하기 전에 주의사항은 경고 와 주의 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기호입니다. 이 기호가 있는 부분은

0. 들어가기 전

정보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hwp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BN H-00Kor_001,160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멀티미디어개론

Macaron Cooker Manual 1.0.key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mobile_guide_SA


상기 DVD 플레이어는 거의 거치형(톱니형)으로 개발되어 텔레비젼, AC3 앰프 및 6개의 스피커 또는 단순 히 스테레오 시스템 등에 연결되어 영화 재생용으로만 특징지워지고, 반면에 상기 DVD-롬 드라이브는 컴 퓨터에 장착되어 소정의 인터페이스 방식을 통해 컴퓨터 테

Transcription:

9 장 멀티미디어의세계 Introduction to Computers Revised 6th Edition

목차 Introduction to Computers Revised 6th Edition

미디어 (media) 에여러개라는뜻을가진접두어인멀티 (multi) 를붙인말로 여러종류의미디어를이용해정보를표현하는수단을의미하며, 우리말로 다중매체라고도함 여러가지형태의문자, 음성, 음악, 영상등의정보를컴퓨터를통해통합된 미디어로만들어다양한영역에서활용할수있도록해주는것이멀티미디어 기술임

멀티미디어의정의 1 멀티미디어는두가지이상의미디어를동시에사용해야함 2 멀티미디어를사용하기위해하나의시스템을사용해야함 3 사용자는시스템과대화할수있어야함 4 시스템을사용해정보를얻을수있어야함

[ 멀티미디어의쌍방향성 ] 멀티미디어의정의 21 세기에접어들면서멀티미디어와네트워크기술이융합되어새로운형태의개념으로멀티미디어컴퓨팅에대한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으며, 인터넷의확산으로 e- 메일, 정보검색처리등다양한형태의쌍방향멀티미디어정보서비스가개발되고있음

멀티미디어의정의 컴퓨터, 방송, 통신이디지털화및상호연계를통하여 3 가지영역이 융합된모델로나타나고, 그것이미디어및서비스의융합화를통하여 통합된형태의멀티미디어서비스와멀티미디어산업이형성됨 [ 멀티미디어의통합 ]

멀티미디어의발전동향 멀티미디어정보는자료의분량이문자정보에비해대단히큰편 따라서멀티미디어를제대로이용하기위해서는멀티미디어기능을충분히갖춘컴퓨터가필요하며, 특히쌍방향멀티미디어정보를제대로활용하기위해서는초고속통신망이필수적임 [ 자료의형태와분량 ]

멀티미디어의발전동향 [ 멀티미디어기술과발전동향 ]

멀티미디어의발전동향 [60 인치플라즈마모니터와 UHD 급곡면 TV]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텍스트 (text) 는멀티미디어데이터중에서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며 가장손쉽게표시할수있는데이터임 그림이나그래프와같은이미지 (image) 는통상영상또는화상이라고부르는데, 많은정보를함축적으로표현할수있으며, 사람들에게정보를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게함비트맵이미지 : 2차원화면정보를파일로저장한비트맵형태의이미지로서그림의각점들을픽셀의행렬로나타내며래스터이미지라고도부름벡터이미지 : 좌표개념을도입한벡터형태의그림을말하며선과선의연결좌표및선의종류와그에따른여러가지인수들을기억하게됨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 비트맵이미지와벡터이미지의대비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1 BMP 가장단순한형태의파일포맷으로비트맵방식에서가장기본임 파일관련정보를파일헤더에두고각픽셀의컬러값을그대로표현함 Windows의그림판을비롯한대부분의 Windows용그래픽프로그램들이지원하는비트맵파일형식임 데이터의압축이지원되지않아그림의입출력시속도가빠름 압축되지않은형태이므로파일의크기가큼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2 GIF 미국통신망인컴퓨서브가 PC통신에서이미지파일전송시간을줄일수있도록개발한파일포맷임 모뎀을통한이미지파일의업로드및다운로드에사용할목적으로제정됨 높은파일압축률과빠른실행속도가장점이있음 이미지의저장이나압축은빠르지만이미지의손실이큼 최대지원해상도는 65,536 X 65,536이며, 256가지컬러를사용함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3 PNG와 Raw PNG: Internet Explorer 4.0 이상, Netscape 4.0 이상등에서지원되는포맷으로 GIF포맷과유사함 Raw: 어떤포맷도가지지않는이미지포맷을말함. 이미지를저장하기위해이미지정보만을미리정해진순서대로저장하는방법임 4 TIFF 높은압축률을가진대단위문서관리시스템에서주로사용하는이미지포맷임 입출력속도나전송효율이뛰어나팩시밀리나스캐너등의작업에주로이용됨 컬러정보, 해상도, 크기에관계없이파일처리가가능함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5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사진과같은복잡한이미지를표현하기좋은방법 24비트컬러를사용하여 1,670만컬러까지나타낼수있음 사진압축을위해 1992년국제표준알고리즘으로확정됨 손실압축방법을쓰기때문에압축률이높음 원본과복원된이미지가꼭같지는않음 원본의용량을많이줄여주기때문에인터넷, 사진, 이미지등을전송할때많이쓰는웹표준방식임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 사진전문가그룹규약인 JPEG 과변환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1 디지털오디오 (digital audio) 컴퓨터에서소리신호를효과적으로처리하기위해아날로그신호를디지털신호로변환함 (1) 마이크의소리신호를아날로그전기신호로바꿈 (2) 디지털신호로변환하기위해표본화 (Sampling) 기법을사용함 [ 아날로그신호의디지털변환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2 MIDI(Musical Instruments Digital Interface) MIDI는전자악기와컴퓨터간에정보를전송하기위해만든통신프로토콜로서음악을표현하기위해사용됨 (1) 음악을연주하기위해필요한악기, 음표, 템포등의자료를일정한코드로표현한것 (2) 음을연주하는방법과연주시기등에대한정보를가지고있는데파일확장자는 mid이다.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MIDI - 전자악기와컴퓨터사이의인터페이스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3 사운드포맷 WAV (1) WAV는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이 PC 환경에서사운드의표준포맷으로개발한것으로서 Windows의기본적인파일포맷 (2).wav 확장자를가짐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3 사운드포맷 RealAudio (1) 실시간으로사운드를보내기위해만들어진압축방식 (2) 실시간으로사운드를전송하기위해서는별도의서버를필요로함 (3) 인터넷을통해데이터를계속하여받으면서동시에이미다운로드받은데이터를재생시켜나감 MP3 (1) 동영상압축표준인 MPEG에서오디오 Layer-3을뜻함 (2) 평균 10대 1 정도의높은압축률을나타냄 (3) 소리에대한사람의청각특성을가장잘이용한압축기법임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아날로그비디오와오디오신호를디지털컴퓨터에서사용할수있도록디지털데이터로제작한것임 1 동영상 멀티미디어의핵심기술로움직이는물체의영상을 TV의화면처럼컴퓨터로만드는것임 멀티미디어데이터가운데가장크기가크고처리하기어려운데이터임 보편적동영상파일형식 : AVI, MOV, MPEG, RM, ASF [ 컴퓨터동영상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2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1988년동영상표준코드방식의재정을위해출범함 비디오전화용과디지털저장매체용압축방식으로구분됨 영화와 CD수준의사운드의동기화를목표로진전됨 MPEG-1 : VHS수준의영상을 CD-ROM에저장하기위함임 MPEG-2 : 디지털 TV와 DVD수준의영상을목적으로제정됨 MPEG-4 : 음성과비디오합성을위해출발, 영상압축표준임 MPEG-7 : 멀티미디어정보의신속한검색을위해멀티미디어정보를표현하기위한표준임 MPEG-21 : 이전의 MPEG 관련기술을통합하여디지털컨텐츠의제작, 유통, 보안등의모든과정을관리할수있게하는핵심기술의표준화임 [MPEG 의종류 ]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3 애니메이션 (animation) 1961년존휘트니시니어가세계최초의컴퓨터애니메이션인 카탈로그 (Catalog) 를제작함 이미지프레임을연속적으로보여주어, 보는사람으로하여금움직이는느낌을가지게하는기법 애니메이션은제작방식에따라전통적인애니메이션, 컴퓨터에의한애니메이션, 그리고특수효과로나눌수있음 [ 애니메이션 ] [ 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사용자들이영상, 사운드, 애니메이션, 그래픽등을손쉽게만들어서로 연결함으로써하나의컴퓨터화면에다양한형태의미디어들을출력할수있도록 해주는소프트웨어 1 2D 이미지도구 : 어도비포토샵 (Adobe Photoshop) 미국어도비시스템즈사에서개발한 2차원이미지도구 현재의 PC 수준에서가장강력한기능을가진디지털영상처리소프트웨어 디지털이미지를수정, 합성또는변환할수있는데, 2D 페인팅계열에속함

멀티미디어관련도구 1 2D 이미지도구 : 어도비포토샵 (Adobe Photoshop) 어도비포토샵의특징 포토샵은많은기능을제공하면서도프로그램의사용방법이쉬움 프로그램자체내에서제공하는필터효과뿐아니라제3의개발자가제공하는수백, 수천가지가넘는다양한플러그인필터를사용해프로그램의기능을확장할수있음 다른프로그램에비해우수하고다양한이미지조정도구를가지고있음 [ 포토샵에서의작업화면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 원본사진 ] [ 화사하게변환한사진 ] [ 흑백느낌으로변환한사진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2 2D 이미지도구 :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 어도비시스템즈사에서개발한벡터그래픽소프트웨어프로그램 파일의용량이적고그림을확대해도선명한장점이있으며, 어도비포토샵과더불어전자출판에서많이사용됨 [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3 3D 이미지도구 : 3DS MAX 3D 이미지를편집하고모델링하는소프트웨어중대표적인것은 3DS MAX (3D Studio MAX) 임 3DS MAX는 AutoDesk사에서제작한 3차원모델링도구로현재가장널리사용되고있는프로그램임 3차원편집의경우상당히복잡하고어려우나 3DS MAX는다양한뷰 (view) 와도구를이용하여사용자가사용하기에편리함 3D 모델링뿐만아니라애니메이션도지원함 캐릭터스튜디오와같은외부프로그램과연동하여사용할수있음

멀티미디어관련도구 [3DS MAX 화면과 3DS MAX 로모델링한자동차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4 디지털모션그래픽도구 : 어도비애프터이펙트 (Adobe After Effects) 어도비시스템즈가개발한디지털모션그래픽및합성소프트웨어 영화의영상편집이나광고제작, TV, 게임, 애니메이션, 웹등의콘텐츠제작에쓰임 [ 디지털모션그래픽도구 : 어도비애프터이펙트 ]

멀티미디어관련도구 1 디지털사운드편집프로그램 : Sound Forge SONY 가개발한사운드편집의포토샵이라고할수있는프로그램임 [Sound Forge]

멀티미디어관련도구 2 MIDI 관련편집프로그램 : CakeWalk 디지털음악인 MIDI 음악을만들고편집하는프로그램으로서작곡과편곡을할수 있는프로그램 [CakeWalk]

멀티미디어관련도구 대표적인도구로는 Adobe 에서개발한프리미어프로 (Premiere Pro) 가있음. 그래픽디자인, 영상편집, 웹개발응용프로그램으로서각종자막, 화면이동, 사운드효과등의처리가모두지원되는소프트웨어임 [ 프리미어의초기화면과작업화면 ]

멀티미디어활용도구 동영상과디지털음악을재생하는프로그램 Windows를설치하면자동으로세팅됨 사용가능한멀티미디어파일 : ASF, WMV, MPEG, AVI, MP3, WAV 등. 아래그림은 Media Player의장면들을보여준다. [Media Player 의장면들 ]

멀티미디어활용도구 Windows 에서작동되는동영상재생프로그램 한국의 ( 주 ) 그래텍에서제작하여무상으로배포되는프리웨어프로그램 [ 곰플레이어로고와곰플레이어화면 ]

멀티미디어활용도구 미디어플레이어와비슷한역할을하는프로그램 주로인터넷에서실시간으로동영상을볼때사용하는프로그램 사용하는파일형식은 RM, RAM 등이며 RealAudio 재생용으로도사용됨 [Real Player]

멀티미디어활용도구 [Winamp] [QuickTime Player] 매킨토시에서동영상을보기위해 많이사용되는프로그램 MP3 파일형식의노래를듣기위해가장많이사용됨 인터넷실시간라디오방송도들을수있음

멀티미디어활용도구 음악재생소프트웨어로서실시간가사보기기능을제공하는것이큰특징 압축파일재생과목록관리, MP3 플레이어전송, 다양한음악방송청취, 자동태그 등의기능을지원함 [ 음악재생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활용도구 MP3 형식의음악파일을재생하는음향기기로서디지털오디오플레이어 (Digital Audio Player: DAP) 의한종류임 MP3 플레이어는 1998년에처음으로개발된후빠른속도로보급되었으나스마트폰의보급으로입지가축소되어플래시메모리타입의 MP3 정도만강세를보이고있음 [MP3 플레이어 ]

멀티미디어시스템구성 멀티미디어시스템은통상아래표와같은구조를가지고있다. 하부계층에는시스템하드웨어와추가적인멀티미디어주변장치가, 상부계층에는멀티미디어응용분야가존재한다. [ 멀티미디어시스템의구성 ]

하이퍼미디어 연관된여러미디어데이터들을링크로연결하여사용자가필요한정보를탐색할수있게도와주는정보탐색구조임 하이퍼텍스트의개념에서유래됨 여러미디어들로표현된정보들끼리링크로서로연결되어있는것을말함 하이퍼텍스트의의미가확대되어하이퍼미디어를일컫기도함 사용자의필요에따라텍스트의페이지를자유자재로넘나들며텍스트를 열람할수있는방식임

멀티미디어응용의개념도 정보소비, 정보유통망, 정보생산으로표현됨 [ 멀티미디어응용의개념도 ]

멀티미디어응용의기반구축 1 초고속통신망의완비멀티미디어정보의유통을위해서는정보화사회의기반으로서사회간접자본인초고속통신망의구축이필수적임 2 분산멀티미디어서버의구축대규모투자가요구되므로대기업의적극적인참여가요망되는데, 다양한멀티미디어서비스의개발도필요함 3 콘텐츠 (contents) 의개발기술독립적인분야로중소기업위주의개발이바람직한데, 문화적종속을방지하기위해서는자체개발한우수한콘텐츠를다량확보해야함 4 글로벌 (global) 네트워크를통한멀티미디어응용의개발세계적인네트워크를통한멀티미디어응용을개발함

[ 디지털영상회의 ] 통신분야 방송회의 (Broadcast Conferencing: BC): 위성망을이용하는방식으로자체적인 TV 스튜디오가필요함 데스크탑회의 (Desktop Conferencing): 상대방의얼굴이화면에나타나며일대일통신방식이기본적임 디지털영상회의방식 (Digital Video Conferencing): 5~6 명이참가하는소규모회의에적합하며장비투자가비료적큼 전용선또는 ISDN 본사임원진 원격지지사

통신분야 [ 실제영상회의장면 ]

통신분야 전송선을이용하여디지털데이터형태로저장된각종영화, 게임, 쇼핑등다양 한영상소프트웨어를소비자가선택하여, 원하는시간에수신하여감상할수있 는쌍방향멀티미디어응용을말함 [VOD 서비스의예 ]

통신분야 소비자는아무때나원하는상품을저렴한가격으로안방에서쇼핑함 [ 홈쇼핑채널에서방영되는홈쇼핑 ]

통신분야 멀티미디어통신을이용하여멀리떨어져있는의사와환자간의영상을통한 영상진료를할수있음 [ 원격영상진료 ]

[ 리듬액션게임기와리듬액션게임 ] 게임분야 게임분야는멀티미디어적인요소를상당히많이가지고있다. 보통의게임에서는글자보다이미지나동영상으로상황을나타내는것이대부분이고, 사운드효과와입체영상효과등도사용한다. 리듬액션게임은플레이어가리듬이나음악에맞춰서조작하는게임을총칭하는데, 사운드시뮬레이션게임이라고도함

게임분야 멀티미디어의효과를극대화하기위한노력이시도되고있음 [ 네오바둑 이라는온라인바둑게임 ]

게임분야 멀티미디어의효과를극대화하기위한노력이시도되고있음 [Diablo 3 온라인게임 ] [League of Legends 온라인게임 ]

게임분야 모바일기기를통해즐길수있는게임을두루이르는말 [ 모바일게임 숲속의앨리스 와 앵그리버드 ]

게임분야 모바일기기를통해즐길수있는게임을두루이르는말 [ 애니팡, 애니팡 2, 애니팡 3]

게임분야 웹브라우저로즐기는게임은인터넷만연결되어있으면웹브라우저를통해 쉽게이용할수있고게임의구조도일반적인 PC 게임소프트웨어에비해간단해서 컴퓨터사양의제약을크게받지않음 [ 웹게임 ]

영상분야 영상분야에서는기존의아날로그형태의비디오 (Video Tape Recorder: VTR) 가디지털비디오 (Digital Video Disk: DVD) 로대체되고있음 DVD 는고화질에다고품질의음향을가지고있음 [DVD 시스템 ] [DVD 용 5.1 채널스피커 ]

기타응용분야 교육용으로는멀티미디어대화식교육이가능하고, 음반, 오락, 레저정보등을 저장할수있으며, 대규모정보전달매체의역할을담당함 [CD-ROM 타이틀 ]

기타응용분야 DTP(Desk Top Publishing) 는책상용출판형태로서초고속통신망에의한 원격인쇄도가능함 공공장소에설치된정보검색및처리단말기로정보의공유성과형평성을보완할수있는각종정보서비스가가능함 [ 키오스크 ]

기타응용분야 공군의비행기조종시뮬레이션이나군인들의실전훈련을위한 War Game 시뮬레이션등은효과가매우높은것으로알려짐 [ 가상비행훈련 ]

기타응용분야 멀티미디어교육관련도구들은교실, 학습게임, 외국어학습등학습의기본적인 보조도구로사용되며특히학생들에게보다효과적인교육과함께실제실험을 하기에는장비면이나위험성면에서어려운부분들을가능케해줌 [ 멀티미디어교육용타이틀 ]

기타응용분야 디지털백과사전, 레저용타이틀 (MS Cinemania 95, Complete Baseball, Wine Guide 등 ), 대화형박물관, 가상박물관, 대화형영화, 대화형음악, 대화형유머등이있음 TV 나인터넷 TV 를이용한홈쇼핑, 비디오가이드, 여행가이드, 학교나 기관의안내등이있다.

멀티미디어콘텐츠 (Multimedia Contents) 정보콘텐츠중에서디지털화하여컴퓨터등정보기기용으로생산, 유통, 소비되는정보콘텐츠및정보통신망이나방송망을통해송수신되는정보콘텐츠를통칭함 멀티미디어콘텐츠를개발하여제작하거나이를유통하거나판매하는사업을가리킴 ex CG/VR(Computer Graphic/Virtual Reality), 사이버캐릭터, 온라인게임, 첨단디지털영상, 디지털애니메이션, 온라인교육콘텐츠, 디지털서적및간행물, 사이버드라마등이있음

멀티미디어콘텐츠 (Multimedia Contents) [ 멀티미디어콘텐츠의분류와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