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미국반문화의경전, J.D. 샐린저의 호밀밭의파수꾼 J.D. 샐린저의명저 호밀밭의파수꾼 은당대미국사회의부조리한모습을담고있다. 이소설은호밀밭의파수꾼이되고싶어하는주인공 홀든 과그의가족들을중심으로이야기가전개된다. 미국반문화의경전으로도일컬어지는이책에반영된미국사회의허위의식과물신주의를들여다보자.
호밀밭의파수꾼 제목의의미 호밀밭의파수꾼 등장인물 호밀밭의파수꾼 의문학적요소 호밀밭의파수꾼 의주제 김욱동 영문학자, 문학평론가, 서강대학교명예교수, 한국외대교수저서 위대한개츠비를다시읽다 (2013), 포크너를위하여 (2013) 외다수, 세계명저번역다수
제목 : 미국반문화의경전, J.D. 샐린저의 호밀밭의파수꾼 강사 : 김욱동 ( 영문학자 ) 구성 : 20 분
로버트번스 (Robert Burns, 1759~1796) 스코틀랜드의시인. 프랑스혁명의이념에공감하여당시사회의모순을글로써비판했으며향토애가묻어나는서정적이고소박한시를써스코틀랜드의국민시인으로존경받는다.
마크트웨인 (Mark Twain, 1835~1910) 본명은새뮤얼랭혼클레먼스. 신문기자출신으로날카로운사회풍자와해학을담은글쓰기에능했으며미국의제국주의적침략을비판하고반전활동에도참여하였다. 미국미시시피강유역을배경으로한자전적성장소설 톰소여의모험, 허클베리핀의모험 으로유명하며현대영미문학의효시로평가받는다
제롬데이비드샐린저 (Jerome David Salinger, 1919~2010) 유대계미국인으로 호밀밭의파수꾼 (The Catcher in the Rye) 으로잘알려져있다. 반문화, 저항문화의아이콘으로, 소설속주인공홀든콜필드의구어체서술을통해미국식생활방식에비판을가했고큰성공을거두었지만죽을때까지은둔생활을했다.
< 들놀이 > 로버트번스의시 <Comin Through The Rye> 의번안곡 < 들놀이 > 너와내가밀밭에서서로만나서 / 키스를한대도누가아나요우리들이밀밭에서나온다해서 / 웃으라면웃으라지집으로간다네 <Comin Through The Rye> 의또다른번안나아가자동무들아어깨를걸고 / 시내건너재를넘어들과산으로산들산들가을바람시원하구나 / 랄라랄라씩씩하게발맞춰가자 홀든은꼬마가부르는노래가사를오해한다. 호밀밭으로걸어오는누군가를만나기시작하면 (Gin a body meet a body comin through the rye) 호밀밭으로걸어오는누군가를붙잡기시작
하면 (Gin a body catch a body comin through the rye) 홀든의장래희망은 호밀밭의파수꾼 이되는것 난어떤절벽끝에서서, 그아이들이절벽끝인줄모르고달리는것을내가붙잡아준단말야. 난그저호밀밭의파수꾼이되고자하는것뿐이지. 호밀밭의파수꾼 의등장인물주인공인홀든콜필드, 동생피비, 형 DB, 여자친구제인등 홀든의아버지는대기업의고문변호사로매우부유한유대인이다. 흘든의여동생피비는매우귀엽고발랄하다. 홀든의형인 DB 는한때유망한작가였지만일이잘풀리지않자꿈을포기하고헐리우드에서영화대본쓰는일을한다.
홀든의여자친구제인은속물근성이강한여자다. 호밀밭의파수꾼 의장르성장소설 (Bildungsroman) 성장소설 (Bildungsroman) 성인의세계로들어가는유년, 소년기의인물이정체성의혼란과내면적갈등을겪으며정신적으로성장하고자신을둘러싼세계와화합하고각성하는과정을담는소설의장르 호밀밭의파수꾼 은 허클베리핀의모험 의도입부와유사한어구를사용하는등마크트웨인의작품을모방한흔적이있다. 1 인칭시점 호밀밭의파수꾼 은고백체로독자들에게자신의이야기를해주는 1 인칭시점을택하고있다. first-person naration: 1 인칭고백체소설
호밀밭의파수꾼 의가장큰특징은 언어의사용 호밀밭의파수꾼 은 1950 년대의미국청소년들이사용하는은어, 속어, 비어를많이사용하여출간부터많은논란에휩싸이기도했다. 호밀밭의파수꾼 의첫문장 정말로이이야기를꼭듣고싶다면, 무엇보다도내가어디서태어났고, 내거지같은어린시절이어떠했으며, 또내가태어나기전우리부모님이무엇을하셨는지따위를알고싶을겁니다. 도입부에서 거지같은 이라고번역된단어는본래속어인 lousy lousy 는 louse( 이 ) 의형용사형 원서로읽을때어려움을겪을정도로비어, 속어의사용이매우많아 비어, 속어의사전 이라불리기도하는 호밀밭의파수꾼
호밀밭의파수꾼 의주제 1 미국적생활방식과문화에대한비판샐린저는소설을통해미국의물질만능주의와물질적성공을위해서라면꿈과가치관도내팽개치는성공지상주의, 능력만있으면돈과명예를얻을수있다는아메리칸드림등미국적가치관을신랄하게비판한다. 홀든은주변친구들이예외없이추구하는좋은집과차, 많은돈, 아름다운여자와안락한삶등의통속적인가치가의미없는것이라고여긴다. 홀든은사회적으로는 낙오자 에가깝지만미국사회의물신주의적가치관을스스로거부하고건강한가치관을추구하는인물이다. phony ( 형용사 ) 가짜의, 허위의, 겉치레의 / ( 명사 ) 가짜, 위조품, 위선자 / ( 동사 ) 위조하다, 속이다, 날조하다
호밀밭의파수꾼 의주제 2 가짜, 허위 (phony) 에대한비판가식과위선이가득찬세상에서사람들은진심으로소통하지못하고소외와고립속에서살아가고있다. 가족간의관계도의미있는소통이불가능한단절의상태다. 홀든은이러한가식과허위가종교, 예술, 문화영역에온통퍼져있다고비판한다. 허위와가식 불신 의사소통부재 소외와고독 의악순환 사회의가치관에깊은혐오와환멸을느끼는홀든은시골에서은둔하며벙어리처럼살아가길희망한다. 호밀밭의파수꾼 의주제 3 겉모습과실제모습사이의괴리, 갈등, 긴장
호밀밭의파수꾼 의주제 4 개인과사회의갈등유럽대륙의구태를피해새로운삶을찾아대서양을횡단해온미국의역사적배경탓에미국문학에서개인과사회의갈등은매우중요한키워드이다. 개인과사회의갈등 문제에서영국소설은사회의역햘을중요시하는경향이있는반면미국소설은개인의영역을더비중있게다룬다. 워싱턴어빙의 립밴윙클, 너대니얼호손의 주홍글씨, 헨리데이비드소로의 월든, 마크트웨인과헤밍웨이의작품에서도사회의속박을벗어나자유를추구하는개인의모습이드러난다. 홀든은 1950 년대에널리퍼져있던미국적가치관에결별을고한다. 결국홀든은신경쇠약에걸려캘리포니아의요양원에서치료를받게된다.
호밀밭의파수꾼 은이렇게홀든이요양원에오게된과정을독자들에게들려주는형식을취하고있다.
호밀밭의파수꾼 이라는제목은호밀밭에서놀이하는아이들을지켜주는파수꾼이되고싶다는주인공홀든의희망으로, 주제의식을함축하고있기도하다. 호밀밭의파수꾼 의등장인물은변호사아버지, 어머니, 영화대본을쓰는형, 여동생과여자친구등인데, 이들은파편화되고소외된인간관계의모습을보여준다. 호밀밭의파수꾼 은성장소설로, 고백체의 1 인칭시점을택하고있다. 소설전체를지배하는은어, 비어, 속어는이작품의가장큰특징이다. 호밀밭의파수꾼 은샐린저가살아가던당대미국사회의물신주의, 성공지상주의, 가식과허위가지배하고인간사이의진정한소통은메말라가는현실에대한예리하고통렬한비판을담고있다.
1. 제롬데이비드샐린저의 1951년작 호밀밭의파수꾼 은주인공인홀든콜필드를통해청소년기의불안정한이중성과정신적인방황을보여주는작품이다. 다음중 호밀밭의파수꾼 을수식하는말이아닌것은? (1) 성장소설 (2) 자전적소설 (3) 장르소설 (4) 장편소설 2. 호밀밭의파수꾼 은당대미국사회에대한문제의식을담 고있기도하는데, 다음중 호밀밭의파수꾼 이주로다루고있 는사회문제로옳지않은것은? (1) 청년실업 (2) 물신주의 (3) 인간소외 (4) 소통의부재
3. 다음은 호밀밭의파수꾼 의한구절이다. 이를통해알수있 는이소설의제목 호밀밭의파수꾼 의의미로옳지않은것은 무엇인가? 난어떤절벽끝에서서, 그아이들이절벽끝인줄모르고달리 는것을내가붙잡아준단말야. 난그저호밀밭의파수꾼이되 고자하는것뿐이지. (1) 속물적인세상으로부터아이들을지켜주는파수꾼 (2) 방황에대한통제 (3) 홀든콜필드의장래희망 (4) 기성세대의위선과구분되는어린아이들에대한애정
1. (3) 2. (1) 3. (2) 1. (3) 장르소설은판타지, SF, 멜로등의대중소설을이르는말로 < 호밀밭의파수꾼 > 과는관계없다. 2. 홀든콜필드는기성세대의물질만능주의와이로인한인간소외에대해환멸을느끼고집으로돌아간다. 이소설은청년실업에대해다루지는않는다. 3. 홀든은위선적이고속물적인세상으로부터아이들을보호하는파수꾼이되고자하지만이것이그들의방황을통제하겠다는의미는아니다.
강의보기 퍼블릭도메인 지식노트 http://en.wikipedia.org/wiki/file:pg_1063burns_ Naysmithcrop.jpg http://ko.wikipedia.org/ wiki/%ed%8c%8c%ec%9d%bc:mark_twain,_brady- Handy_photo_portrait,_Feb_7,_1871,_cropped.jpg 퍼블릭도메인
미국반문화의경전, J.D. 샐린저의 호밀밭의파수꾼 강사 : 김욱동발행 : ( 주 ) 아트앤스터디 Tel: 02-323-1081 Fax: 02-323-1082 메일 : biz@artnstudy.com 본강의의판권은 ( 주 ) 아트앤스터디에있습니다.
2013.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