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을준비하며 1. 대단원 : 경쟁스포츠 2. 중단원 : 네트형스포츠 3. 소단원 : 배구 4. 단원설정이유 -배구는좁은장소와간단한시설요구로서무리함없이서브,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의간단한기본동작으로많은플레이를한자리에서손쉽게경기할수있으며네트를사이에두고신체적접촉이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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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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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3 학년선진형교과교실제연구학교일반화자료 ( 체육 ) 과 75 분블록타임수업지도안 - 창의성개발수업모형적용을중심으로 - 학년 과목 단원 1학년체육영역형스포츠 ( 배구경기 ) 교사 제물포고등학교 http:/jego.icehs.kr

. 수업을준비하며 1. 대단원 : 경쟁스포츠 2. 중단원 : 네트형스포츠 3. 소단원 : 배구 4. 단원설정이유 -배구는좁은장소와간단한시설요구로서무리함없이서브,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의간단한기본동작으로많은플레이를한자리에서손쉽게경기할수있으며네트를사이에두고신체적접촉이없이진행되기때문에부드럽고화기애애한분위기와쌍방이서로긴장속에대립되어진행되어자기팀과상대팀관중등특수한사회를형성한다. 이특수한사회안에서규칙에따라질서정연한경기를수행하고상대방을존중하며경기에서유리할때나불리할때나최선을다해경기에임한다. 상대팀에게는예의를갖추고자신에대하여는책임감협력등의태도를가지고경기에열중하게된다. 이러한좋은태도는사회적생활인을육성할수있는좋은기회가된다. 또한경기자체가무리함이없고유연하고활발한육체활동으로구성되어다른구기운동에비해스포츠에서오는상해가비교적적으며신체적성을배양하는데도움이크다. 지도시역점을주어야할사항으로는첫째, 정식배구의어려움과랠리가되지않아지겨워할수있는상황을최소화하기위해변형된룰을적용시켜배구경기자체를즐길수있는상활을만들어주고자한다. 둘째, 스포츠교육모형을적용해팀성원의참여도를끌어올리고참여도가높아지므로인해협동심과사회성을기르고모든학생들이참여할수있도록하여스포츠에대한학생들의이해와지식을높여주고자한다. - 3 -

5. 교재관 1) 대단원의성격경쟁스포츠는게임또는스포츠경기상황에서존재하는상호경쟁적요소를과학적으로수행하고감상하는활동이다. 경쟁활동은집단간경쟁을전제로다양한인지전력과전술을익히는단체활동으로팀원간의협동심과리더십, 스포츠맨십등의사회적가치덕목을중요시한다. 경쟁활동은영역형스포츠, 필드형스포츠, 네트형스포츠등으로구분된다. 영역형스포츠는상대팀간의신체적접촉이강하며상대팀이영역을침범하여골을넣는활동으로축구, 농구, 핸드볼등이포함된다. 필드형스포츠는던지고받기, 치고달리는운동으로개인에게주어진역할수행이게임에승패에영향을미치는활동으로야구, 소프트볼, 티볼등이포함된다. 네트형스포츠는네트를사이에두고하는신체활동으로상대팀과의신체접촉이없으며팀구성원간의협동심, 팀워크, 게임운영의전략과전술이승패에영향을주는활동으로배구,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등이포함된다. 이러한경쟁스포츠는개개인이즐기면서체력을기르고여가를선용하며건강을유지, 증진시켜주기때문에평생체육으로한종목을선택하여꾸준히활동하도록지도하는것이바람직하다. 2) 소단원의성격배구는 1885년미국메사추세츠주홀리오크시 YMCA의체육주사모르간에의해고안되었다. 당시농구가청년들사이에서는인기가있었는데모르간이보기에는많이과격해보인다고생각하던중농구보다는좀유연한 ball game의필요성을느껴흥미있고남녀노소가적당한운동으로서함께즐길수있는대중적인운동을모색하다가정구의네트를보고아이디어를얻어네트를올리고손으로하게되면서지금의배구가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16년 3월25일 YMCA 고문인반하트가청년회원들에게소개하여 12인제로실시하였고한국에서처음으로배구경기가거행된것은 1917년 3 월 30일 YMCA체육관에서실시되었다. 1959년에서 1965년까지는 6인제와 9인제배구가병행되다가 1966년부터지금까지는공식적인대회에서는 6인제만을채택하여사용하고있다. 6. 지도관 1) 단원의목표 - 4 -

가. 배구경기의역사, 특성과가치, 경기내용과규칙을이해한다. 나. 기초및복합기능의원리를이해하고신체활동을통하여기초체력과경기력및응용력을기른다. 다. 배구의개인기능과집단기능을바르게익히고상대의공격과방어에따른경기운영을할수있다. 라. 집단운동의특성을이해하고팀의승리를위해희생하고봉사하는태도를기른다. 영역인지적영역심동적영역정의적영역 세부목표 - 배구경기의역사, 특성의가치, 경기내용과규칙등의 전반적인지식을안다. - 기초기능, 복합기능, 경기기능을알고실시할수있 다. - 배구의운동기능과경기기능을알고오버핸드토스, 언더핸드토스, 서브, 리시브등의기초기능을기른다. - 배구경기를통해서적극성, 책임감, 협동성, 공정성, 건강과안전준법성의태도를기른다. 2) 교수 - 학습지도상의유의점 가. 흥미롭게지도하여평생운동으로생활화할수있도록지도한다. 나. 조별편성을적절히하여팀간격차를최소화한다. 다. 안전수칙을준수하여안전사고예방에주의하도록지도한다. 라. 학생들이모형을이해하여수업에적극적으로참여하도록지도한다. 마. 정식네트및간이네트를설치하여학생들의반복훈련을통한기량향상에도움을준다. 7. 학생실태 1) 심동적영역심동적영역의실태조사결과학생들은기초, 기본, 복합기능의경험을가지고있는학생은많지만경기기능에대해서는낮은경험을갖은것으로나타났으며조사결과현재의배구수업을하게될학생들은심동적영역에서단순기능중심의수업을받아온것으로생각되어지며, 특히경기기능에대해서는미비한정도의경험을가진것으로생각되어진다. 이번배구수업을통해기초, 기본기능뿐만 - 5 -

아니라변형게임을통한경기기능의발달을기대하고있다. 2) 인지적영역인지적영역의실태조사결과학생들은배구의특성, 효과, 원리에대해서낮은경험을가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고현재의배구수업을하게될학생들은배구의특성이나효과원리에대한수업경험은많지않은것으로생각된다. 이번배구수업을통해배구의특성, 효과, 원리에대한습득을기대하고있다.. 블록타임수업설계를위한수업모형 1. 스포츠교육수업모형 1. 스포츠교육모형적용 1) 스포츠교육모형을적용한리그경기를통해학생들이스포츠팀의일원이되어프로스포츠의시즌처럼운영에필요한모든역할들을스스로수행하고운영함으로서스포츠경기운영에필요한전반적인사항들을모두경험할수있도록한다. 2) 스포츠교육모형 이모형은학생들에게긍정적이고, 교육적이며, 지속적인스포츠경험을통해스포츠가가지고있는다양한가치들을달성하도록설계된교육과정과교수모형으로, 학생들이스포츠팀의일원이되어프로스포츠의시즌처럼시즌의운영에필요한모든역할들을스스로수행하고운영함으로써스포츠경기운영에필요한전반적인사항들을모두경험하고, 그경험들을통해풍부한스포츠문화를체험하고올바른스포츠인으로서갖춰야할덕성과자질을함양하는데목적을둔모형이다. 그리고스포츠교육모형의목표는직접교수, 협력적인소집단학습, 동료교수등의다각도적인활용을통해가장잘성취될수있다. 학생은스포츠를지도하는데에만초점을두지않고선수, 코치, 심판, 점수기록자, 트레이너, 행정가, 경기보조원등의역할을수행하면서팀소속, 공정성, 에티켓, 전통, 감상, 전 - 6 -

략, 가치, 구조등스포츠가갖고있는총체적인특성을학습하고배우게된다. 3) Sidentop 의스포츠교육모형의세가지주요목적 가. 유능한스포츠인 (competent sportsperson): 충분한기술을가지고적절한전략을이해하고, 풍부한경기지식을가진스포츠참여자. 나. 박식한스포츠인 (literate sportsperson): 스포츠의규칙, 의례, 전통을이해하면서스포츠수행을잘하는사람. 다. 열정적인스포츠인 (enthusiastic sportdperson): 다양한스포츠문화를보존하고증진할수있는방향으로행동하고참여하는스포츠집단의일원. 4) Sidentop의 10가지스포츠교육모형의학습목표가. 특정스포츠에대한기능과체력의발달나. 스포츠경기의전략의이해와수행다. 발달단계에적합한스포츠에참여라. 스포츠경험에대한계획수립및운영방법의결정과정에적극적인참여마. 책임있는지도력배양바. 공동의목적을위한집단내의효율적참여사. 각스포츠고유의의례와관습수행아. 스포츠쟁점에대한합리적인의사결정능력의발달자. 경기심판, 훈련방법에대한지식의발달과적용차. 방과후스포츠활동에대한자발적참여유도 - 학생에게한가지이상의능동적인역할, 즉선수역할외에도다른임무를수 행하게함으로써스포츠문화에대한모든양상을학습하도록할수있다. 5) Sidentop의스포츠교육모형의 6가지핵심적인특성가. 시즌 (season): 연습기간, 시준전기간, 정규시즌기간, 최종경기를포함한후시즌기간을포함하는장신간의기간. 최소 20시간의수업시수를필요로함. 나. 팀소속 (affiliation): 전체시즌동안한팀의일원으로수업에참여. 시즌이끝날때까지공동목표를위해함께일하고, 팀의의사결정과정에참여하고, 성공과실패를함께경험하며, 스스로팀의정체성을확립해나간다. 다. 공식경기 (formal competition): 시즌을조직하고운영하는의사결정에참여. 게임규칙의수정과공식적인경기시즌에대한장 * 단기의사결정을할수있다. - 7 -

라. 결승전행사 (culminating event): 라운드로빈토너먼트, 팀경쟁, 혹은개인경쟁등다양한형태의이벤트로끝난다. 마. 기록보존 (keeping records): 경기수행에대한수많은기록양산. 전략제시, 팀사이의흥미유발, 학습평가, 경기일정준비, 전력분석등의효과를볼수있다. 바. 축제화 (festivity): 스포츠이벤트는축제의성격을지닌다. 교사들은가능하면시즌과경기들이축제분위기속에서이루어지도록유도해야한다. 2. 창의성계발수업모형 1. 이론적기초 - 창의성이란일정한시간에최대한많은아이디어를떠올릴수있고어느한, 두관점에얽매이지않으며, 제시된아이디어를새롭게이해하고해석하는능력을말한다. 창의성을기르기위해서는문제를여러각도에서볼수있는능력을증진시킬필요가있다. 그래서처음부터정답을요구하기보다는문제를여러각도에서보고주어진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안을여러가지방식으로모색하도록분위기를조성해주는것이중요하다. 주어진문제를다양한각도에서보고, 다양한방법으로문제를해결해보려는과정에서유창성과융통성, 독창성을계발할수있기때문이다. 창의성계발수업모형에서는학습자들에게정답을요구하지않도록한다. 특히저학년의경우에는다양한아이디어를산출하는데초점을두고점차적으로아이디어를검증하는단계에이르도록한다. 예를들면문학적인글을읽고, 주인공에대해평가하거나주제에대해이야기할때다양한각도에서자신의생각을나타내고검증해보게할때적용할만하다. 수용적인수업분위기에서도어려움을겪는학습자가있다면적절한질문으로대체하고나실마리를제공해주도록한다. 2. 수업절차 1 문제발견하기 2 아이디어생성하기 3 토의하기 4 아이디어평가하기 - 문제확인 - 문제분석 - 문제재진술 - 다른각도에서검토 - 문제해결을위한아이디어산출 - 아이디어에대한토의 - 평가 ( 최선의아이디어선택 ) - 아이디어평가 - 상황에적용 - 문제점및적용가능성탐색 - 8 -

. 교수 - 학습과정안 지도교사양현모대상학년 / 반 1-7 대단원경쟁스포츠중단원네트형스포츠 소단원 본시학습목표 차시 5/15 배구 ( 리그경기 ) 창의성개발수업모형교수학습모형적용을중심으로 - 배구경기의규칙과경기방법을알고변형게임에적용할수있다. - 변형배구경기의규칙을적용해심판을볼수있고기록지에정확하게경기기록을할수있다. - 변형배구경기를통해배구의여러가지기초기능을사용할수있다. 강의시간 75 분 ( 블록타임수업 ) 지도장소농구장 ( 배구코트 ) 구분 시간 (time) 운영 (manag -ement) 학습내용 (contents) 지도상유의점 도입 10 분준비및설명 - 출결및인원점검 - 수업준비상태점검 - 부상자확인및안전교육 ( 주의사항전달 ) - 학습목표제시 - 체조및스트레칭 - warming-up 달리기 - 조별경기순서확인 - 준비운동을철 저히하여안전사 고에유의한다. - 언더토스및오버핸드토스자세설 명 전개모듈 1 (20 분 ) 5분 설명 5분 참여 - 언더서브및플로터서브설명 - 조별로연습장소로이동 - 수행중어려움점이나의문나는사항이있을시에는교사에게수시로도움요청할수있도록설명 - 2개조는배구코트양쪽에서마주보고서브연습실시 - 조장주도하에연습 - 4개조로나뉘어 3개의스테이션을돌아가면서실시 - 학생의수행을관찰하고개인차를고려하여다양 5 분참여 - 1개조는언더토스연습실시 - 조장주도하에연습 한종류의피드백을제공 5 분참여 - 1개조는오버핸드토스연습실시 - 조장주도하에연습 - 9 -

전개 모듈 2 (20 분 ) 3 분준비 17 분참여 3 분이동 - 순번에의한 2개조는리그경기준비 - 1개조는심판및기록준비 - 심판및기록조는자신의역할에맞는자리에위치하여경기준비 - 기록자는경기기록지에선수명기재 - 주심주도하에경기시작 - 리그경기진행 - 15점 3set로진행 - 1개조는미니게임및연습실시 - 경기가과열되지않도록지도 - 경기중의문사항발생시조장또는주심이교사에게도움요청 - 경기를마친 2개조는연습또는심판, 기록으로이동하여준비 - 심판및기록조는자신의역할에맞는자리에위치하여경기준비 - 기록자는경기기록지에선수명기재 - 경기기록지사전준비및배부 - 주심및부심기록자는교사가지정 - 기록지기록여부확인 - 경기기록지배부 - 주심및부심기록자는교사가지정 모듈 3 (20 분 ) 17 분참여 - 주심주도하에경기시작 - 리그경기진행 - 15점 3set로진행 - 1개조는미니게임및연습실시 - 경기가과열되지않도록지도 - 경기중의문사항발생시조장또는주심이교사에게도움요청 - 경기종료후기구정리 - 기록지기록여 부확인 정리 5 분마무리 - 집합장소로학생집합 - 정리체조및스트레칭 - 부상자확인 - 경기결과확인 - 기록지확인을통한경기참여정도및성공률확인후개별피드백제공 - 기구담당학생기구정리 - 개별연습과제부여 - 차시학습내용예고및질의응답 - 인사및입실지도 - 기록지기록여 부확인및수거 - 10 -

학습자료 1. 변형경기규칙 가. 변형배구경기는기존배구코트에서실시 ( 네트높이는상황에따라조절 ) 나. 긴랠리로학생들의성취감을높이기위해바운드허용다. 전반기리그에는 2회후반기리그에는 1회의바운드허용라. 서브는정상경기와마찬가지로플로터서브와언더서브로실시마. 기능향상을위해발과머리사용시는반칙으로적용바. 서브는위치상관없이팀원전체가한번씩돌아가면서실시사. 21점 1set경기실시아. 기타규칙은정식배구경기에준함. 2. 미니게임 ( 살인배구 ) 규칙 가. 토스기능과스파이크기능을습득하기위해실시나. 원안에한명 ( 술래 ) 이들어가서첫토스시작다. 스파이크는반드시토스 3회이후에실시라. 스파이크미스나토스반칙시는아웃되어술래가됨마. 마지막두명이남을때까지실시바. 마지막두명중한명이실패시원안에있던술래들모두가다시공격권을획득하고마지막실패자한명이다시술래가됨사. 위의순서로연속하여실시 3. 구성원역할내용 가. 조별인원은반인원에따라조정 (8명 ~9명 ) 나. 조별구성은드래프트를실시하여구성다. 경기시상대팀인원과상관없이전원경기참여 ( 경기중포지션상관없음 ) 라. 심판및기록조개인별역할 ( 각조원별역할분담주심 1명, 기록 2명, 기록보조 2명, 선심 2~4명 ) - 11 -

개인역활주심 ( 조별 1명 ) 기록 ( 조별 2명 ) 기록보조 ( 조별 2명 ) 선심 ( 조별 1~2명 ) 역활내용 - 전반적인경기운영 - 경기중문제발생시교사도움요청 - 경기기록지기록 - 경기기록지기록보조 - 기록자결과시기록자역활 - 주심보조 - 경기운영보조 - 12 -

4. 평가계획 가. 평가기준 종목점수 배구 ( 토스 ) A 30 점 1 미터이상높이로언더토스및오버토스로연속 30 회이상토스 B 25 점 1 미터이상높이로언더토스및오버토스로 20~29 회실시 C 20 점 1 미터이상높이로언더토스및오버토스로 10~19 회실시 D 15 점 1 미터이상높이로언더토스및오버토스로 5~9 회실시 E 10 점 1 미터이상높이로언더토스및오버토스로 4 회이하 종목점수 A 30 점 B 25 점 C 20 점 배구 ( 경기기능 ) 경기에적극적으로참여하고투지가좋으며서브, 토스, 리시브, 블로킹, 스파이크등경기기능이좋다. 경기에적극적으로참여하고투지가좋으나서브, 토스, 리시브, 블로킹, 스파이크중한두가지기능이부족하다. 경기에는적극적으로참여하나서브, 토스, 리시브, 블로킹, 스파이크중세네가지기능이부족하다. D 15 점경기에참여하는적극성이부족하고전체적인기능이떨어진다. E 10 점 경기에참여의도가없으며같은편의사기를떨어트리는행동을 자주한다. 나. 경기기능평가기준 -기준기록 팀기록 개인기록 1위 A 상위 1% ~ 20% (1~2명) A 2위 B 21% ~ 40% (2명) B 41% ~ 60% (2명) C 3위 C 61% ~ 80% (1~2명) D 4위 D 81% ~ 100% (1~2명) E - 합계기록 개인기록 팀기록 A B C D A A A A B B A B B C C B B C C D C C D D E D D E E - 13 -

더좋은수업을위한제언 - 스포츠교육모형을적용하기에있어 75분블록타임수업은더없이좋은환경이라고생각된다. 물론 75분간의수업을내실있게운영하기란쉽지않지만스포츠교육모형의특성인리그경기와각자의역할수행등을다양하게경험할수있고경기참여시간또한여유가생기다보니학생들의참여도와만족도가좋아짐을느낄수있었다. 하지만긴시간동안학생들의집중력과수업참여도그리고교사의역할을완벽하게수행하려면충분한준비와시간이필요하다고생각된다. 수업을하면서가장힘들었던점은수업참여도가떨어지고의욕이없는학생들을게임에참여시키는일이다. 여러가지방법을써서학생의참여도를높여보려고하였지만일부학생을제외한나머지학생들을참여시키기가어려웠고이로인해같은조팀원들이불만이생기는일이자주발생하였다. 이에대한다양한연구와시도가필요하다고생각된다. 다음으로는다양한기자재의활용이필요하다고생각된다. 팀조끼와점수판등을사용하여수업을진행하면서아이들의만족도가높아지는것을느꼈는데좀더다양하고시각화되어있는기자재를사용한다면더높은학생만족도를높이는수업이될것이다. 여러체육수업중구기종목이나리그경기또는상호간의시합을통한수업을위해서는 75분블록타임이효과를보이고있지만체력운동관련수업이나개인의목표달성을위한수업시에는 75분수업을진행하는데있어학생들이지루함을느끼는부분이있었고수업설계에상당히힘이든부분들이있었고수업운영시에도다양한방법을제시해봤지만학생들이수행하는데어려움을느끼고체력적으로도많이힘들어하는것을볼수있었다. 하지만현재체육수업을하는데있어서는 75분블록타임수업을잘활용하고재구성하면충분히더좋은수업을할수있을것이라고생각한다.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