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역사 그리스도의향기 111 사순제 3 주일 (2018.3.4) 다윗과솔로몬 그리고 태종이방원과세종 다윗에관해서는설명이필요없을만큼알려진스토리들이많습니다. 솔로몬역시그렇습니다. 그들의이미지를대변하는단어는각각 용기 와 지혜 입니다. 골리앗돌팔매척살 과 친자확인소송 은대표적인사건입니다. 그용기와지혜라는것은결국 믿음 이라는주님의요구가충족될때에만주어지는주님의선물입니다. 다윗과솔로몬은그 믿음 을한결같이유지하지는못했습니다. 다윗은히타이트족용병우리야의아내밧세바를범했습니다. 심지어밧세바를아내로삼고그죄를덮기위해우리야를최전방에배치하여죽음으로몰아넣었습니다. 요즘으로말하자면직무상권력남용, 미필적고의에의한살인또는살인교사죄에해당하는중대범죄인것입니다. 그러함에도불구하고다윗의중대범죄의결과물인솔로몬을주님께서지혜의왕으로축복하신것은다윗의절절한참회에응답하셨기때문입니다. 그러나일련의과정을역사적관점으로보면, 강성한왕국의기틀을마련한다윗에게필요한후계자는왕국을한층번영시킬지혜를지닌차기지도자였기때문입니다. 실제로밧세바는총기넘치는여성이었습니다. 자신의집옥상에서벌어진목욕장면노출사건은우연히아니라연출된의도적인유혹이었다고보는의견의근거가바로밧세바의그총기입니다. 솔로몬은그총기를유전으로물려받은것입니다. 솔로몬역시지혜로운왕이었으나아버지다윗에비해손색 (?) 이없을만큼불의를저질렀고더욱이이방신에게제사를지내는결정적죄까지지었습니다. 결과로왕국이분열되고민족이다시디아스포라당하는시발점이되기도합니다. 물론당시중근동의역사에서이집트아시리아바빌로니아등막강한제국들이버티고있었던것을고려하면그런드라마틱한변화들은어떻게보면필연이기도하겠습니다. 저는역사를이렇게정의합니다, 우연필연의지가상호작용하는기록된기억. 이정의를다윗과솔로몬에적용하면 총기넘치는밧세바의목욕씬이다윗에게노출된 우연 이유대왕국의번영을위한지혜로운군
주의출현을필요로하는 필연 에닿았다. 우연이필연으로변화하는순간입니다. 그렇다면이드라마에서의지는무엇일까요? 다윗과솔로몬그리고유다민족들은이집트탈출의기억을민족적인기억으로지녔을것입니다. 그런고난을다시겪고싶지않았을것입니다. 여호수아가쟁취한가나안땅을잃고싶지않았을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그들은강한제국을건설하고싶었을것입니다. 그열망이의지로작용해서솔로몬이라는걸출한왕을배출하도록만들었을것입니다, 그러나신앙인인우리의역사관으론분명무엇인가조금부족해보입니다. 저는이역사에작용한의지는 주님의의지 라말씀드리고싶습니다, 유대민족의역사는주님의의지가관철된인간의역사입니다. 다윗이라는믿음의왕으로하여금왕국의기틀을만들고그아들지혜의왕솔로몬으로하여금번영케하신그의지말입니다. 그의지는무엇을위한의지일까요? 주님의그의지는예수그리스도의탄생과죽음과부활에닿습니다. 우리를구원하심에닿습니다. 우연으로보이는많은사건들이서로작용함으로써필연을만들어내고그필연을만들어낸에너지가의지로작용한결과가역사속의큰사건이라면, 이모든것을정교하게주관하신주님의지의정점이바로예수그리스도임을아는것이주님의 역사하심 을이해하는것이라말씀드리고싶습니다. 유다민족이다시는겪고싶지않았던그디아스포라를피하기위해왕국을건설하지만, 그건설된왕국이주님께온전히봉헌되지못함으로써다시디아스포라당하고그디아스포라가훗날예수님의죽음과부활을알리는세계적종교로서의성장의밑거름이되는이기막힌반전의역사뒤에는주님의의지가존재합니다. 천년을넘도록정교하게작용한주님의드라마인것입니다. 역사가된 것이아니라 역사하심 의결과인것입니다, 우리민족의역사에도다윗과솔로몬의관계에비견될군왕둘이있습니다. 태종이방원과세종입니다. 다윗과솔로몬에비해선명하게다가옵니다, 사극덕분입니다, 이미수많은드라마를통해조명됐기때문입니다. 물론사극과역사는분명많은차이가있습니다. 피비린내나는권력투쟁끝에왕권을잡은이방원은철권통치로왕권의안정을이룹니다, 형제를죽이고아버지를유폐아닌유폐시킵니다. 목숨을걸고혁명에동참했던신하와동료들을주살하고유배를보냅니다. 훗날과정에서의폭력은때론미화되기도합니다. 유다민족만큼이나많은고난을겪었던우리민족에게는강력한지도자를원하는필연이민족적인기억에내재되어있기때문입니다.( 어쩌면우리는그우매한필연때문에현대사에서지독한독재와야만의시대를주기적으로겪는지도모르겠습니다.) 태종은그폭력으로성군의치세를펼칠안정적인정치적기반을세종에게물려주는것에성공합니다. 구약의다윗이솔로몬에게그렇듯말입니다, 세종의지혜가작용할만한무대를태종이만든것입니다. 우리는태종을피도눈물도없는전제군주로기억하지만, 태종만큼자신의과오에대해처절하게반성한왕도찾기어렵습니다. 실록에따르면, 당시엔가뭄이나홍수등천재지변이발생하면왕은천제에게스스로자신의죄를밝히 2
고용서를구했습니다. 태종재위시절가뭄으로인한기근으로많은백성이아사하자태종은자신의집권과정에서의살육과재위시절동안의폭정에대해가감없이고하고반성하는기우제문을천제에바칩니다. 주님을알리없던태종 ( 그러나익명의그리스도인태종 ) 에게천제는지금우리가믿는주님일수도있는것입니다. 다윗처럼참회한것입니다. 세종의지혜는결코솔로몬에뒤지지않을것입니다. 그의위대한업적을모두열거하는것조차힘들지경입니다. 하지만자세히살펴보면세종만한 허당 도많지않습니다. 탐구정신과학구열에넘쳤던세종에게부족했던것은 자주의식 이었습니다. 그것이때론국방에관한오판을하게만들기도했습니다. 철저한對明事大 ( 대명사대 ) 를통한안정을정책과통치의기조로삼았고심지어조선의수군을없애려는시도까지했습니다. 조선의대표환란임진왜란의시발점이세종에게있다고말하는것은무리겠으나, 세종은그만큼국방에문외한이었습니다. 조선의왕들은척석희 ( 돌팔매싸움으로, 마을간의대결구도로이루어지며그편제나전술이병법과진법에따라이루어진사실상민간인전시동원체제구축이목적이었다.) 나능행차또는기타행렬을군사훈련의일환으로인식하고연례행사로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세종은그것들에불참하고부정적인자세를견지했습니다. 솔로몬이그랬던것처럼후계작업을완수하지못한점, 그래서다시왕국에피바람이몰아치게된단초를제공했다는점도솔로몬과닮은꼴이라고말할수있겠습니다. 조선은건국의주체들의철학인성리학바탕으로건국하고체제를디자인한세계사속에서유례가없는위대한문명국가였습니다. 조선에있어서그 의지 는바로철학이었던것입니다. 민본주의를말하는것입니다. 유대민족의역사속에서주님의뜻에반하는행위가국가적차원으로발생하면주님의의지가발동하여고난을주심으로써민족이초심으로되돌려지듯, 조선의역사안에서도군왕이나위정자들에의해건국의철학인민본사상이훼손되면, 그것에뒤따르는환란으로오히려백성의권력은점진적으로증대되었습니다. 역사란 현재의내가이땅에존재하는과정을설명하는것 이라말할수있습니다, 신자인우리는주님의창조로부터왔고, 주님의의지가관철되어온역사의결과로오늘의모습으로살아갑니다, 오늘의우리가오늘의생각과감성으로판단하고느끼는모든기반은창조로부터오늘에이르기까지우리민족이겪었던모든경험의기억입니다, 역사는 기록된유의미한집단기억의총합 입니다, 우리가성경속의역사를이해한다는것은기억을되찾는일입니다. 우리가어떤행동을했을때주님께서는어떻게응답하셨는가를기억해내는작업입니다. 주님의말씀을이해한다는것은주님의역사하심을탐구하는것으로시작됩니다. 다음호는번외편으로, 많은조명을받지못하는여성예언자한나를중심으로성경속에나타 난 예언자들의장수비결과그들의신앙생활과의관계 입니다. 백세장수를기원하시는독자여러분의많은관심부탁드립니다. 장정훈가브리엘 ( 역사를가르치는선생이자셰프이자대장장이를꿈꾸는청년 (?) 입니다.) 3
영어로성경공부 요한복음 2 장 14 절 ~15 절 In the temple area he saw merchants selling cattle, sheep, and doves for sacrifices; he also saw dealers at tables exchanging foreign money. Jesus made a whip from some ropes and chased them all out of the Temple. ( 예수님께서는성전에서희생재물로소와양과비둘기를파는상 인들을보았다. 또한예수님께서는환전상들이외화를환전하시는것을보셨다. 예수님께서는밧줄로채찍을만드시어그들을모두성전에서쫓아내셨다.) 발음도우미한글로영어발음을표현하는데에는한계가있습니다. 이점참고하시기바랍니다. (In 인 /The 더 / temple 템플 / area 에어리어 / he 히 / saw 쏘 / merchants 머천츠 / selling 쎌링 / cattle 캐틀 / sheep 쉬입 // and 앤 / doves 돕스 // for 포 / sacrifices 쎄크러파이씨스 // he 히 / also 올쏘 / saw 쏘 / dealers 딜러쓰 //at tables 에테이블스 / exchanging 익스체인징 / foreign 포런 / money 머니 / Jesus 쥐저스 / made a 메이더 ( 연음 )/ whip 윕 / from 프럼 / some 썸 / 4
ropes and 로웁쎈 / chased 체이스 / them 덤 / all 올 / out of 아웃토브 / the 더 / Temple 템플 ) 해석도우미 [In ( 전치사 ) ~ 안에 / the ( 정관사 )/ temple ( 명사 ) 성전 / area ( 명사 ) 지역, 구역 / he ( 대명사, 3인칭단수주격, 문장에서주어역할 ) 그는 / saw ( 동사 see 의과거형 ) 보았다 / merchants ( 명사, 복수 ) 상인들 // selling ( 현재분사, 형용사역할 ) 팔고있는 / cattle ( 명사 ) 소 / sheep ( 명사 ) 양 / doves ( 명사 ) 비둘기 / for( 전치사 )/ sacrifices ( 명사 ) 희생재물 / he ( 대명사, 인칭대명사 3인칭단수, 주어역할 ) 그는 / also ( 부사 ) 또한 / saw ( 동사 see의과거형 )/dealers( 명사, 복수 ) 중개인들, 상인들 /at( 전치사 )~ 에서 /tables( 명사, 복수 ) 테이블 / exchanging ( 현재분사, 형용사 ) 교환하는 / foreign ( 형용사 ) 외국의 / money ( 명사 ) 돈 / Jesus ( 명사 ) 예수님 / made A from B ( 구동사, 과거형 )A를 B로만들었다./ a ( 부정관사 ) 한개 / whip ( 명사 ) 채찍 / from ( 전치사 )~ 로부터 / some ( 한정사 ) 몇몇의 / ropes ( 명사, 복수 ) 밧줄 / and ( 접속사 ) 그리고 / chase A out of B ( 구동사 ) A를 B에서쫓아내다./ them ( 대명사, 목적격 ) 그들을 / all( 대명사 ) 모두 / out of( 전치사구 ) ~ 의밖으로 / the( 정관사 )/ Temple( 명사 ) 성전 ] 오늘은실생활에서유용하게사용할수있는영어표현을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아래회화표현을보시기바랍니다. [after ~ 후에 ( 전치사 )/ you 당신 ( 대명사, 목적격 )/ how does it feel like to 동사원형 ~ 하는기분이어때?/ have 가지다 ( 동사 )/ a 하나의 ( 부정관사 )/ brand new 새것의 ( 형용사 )/ phone 전화기 ( 명사 )] 1) After you. ( 아프터유 ) ( 해석 : 먼저타세요.) 2) How does it feel like to have a brand new phone? ( 하우더짓필라익투해버브랜뉴우폰?) ( 해석 : 새전화기를가진기분이어때요?) 1)After you는예를들어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상점출입문에서상대방에게양보할때사용하실수있는유용한표현입니다. 표현이짧고간단하니열심히연습하셔서실전에서사용해보시기바랍니다. 2) 표현은상대방이새로운물건을구매했을때또는새로운경험을했을때기분이어땠는지를물어보는표현입니다. 경험을예로들자면 How does it feel like to win? ( 승리한기분이어때?) 언어공부는마치장거리달리기와같습니다. 매일조금씩소리내어읽고반복해서연습해 야만말하기능력 (Speaking) 과발음 (pronunciation) 이향상될수있습니다. ^~^ 문현정프란치스코 ( 영어강사, Anglia Ruskin University, Cambridge Campus 졸업 )- chrishjl@naver.com 5
교리상식 사순시기, 무엇을먹고마실까? 빵 ( 프레첼, 기도하는모습에서유래. 단식과금육의미새기며지켜야...) 무엇을먹을까? 사순시가가시작되면 현실적 으로가장고민하게되는것이다. 금육과단식을 통해회개하고예수그리스도의수난에동참하며이웃을위한자선, 즉사랑의열매가그어느때보다잘영글도록특별히노력하는시기이기때문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의무인금육은재의수요일과사순기간모든금요일에, 단식은재의수요일과주님수난성금요일에지켜야한다. 단식은만 18세부터 60세까지, 금육은만 14세부터모든신작들이참여해야한다. 단, 노약자나임산부, 환자또는특별히허락받은사람등은제외된다. 하지만오늘날한국인의밥상에고기가빠지기어렵다. 고기를구워먹지않더라도고깃국물이밥상에빠지지않다보니자의반타의반으로어느새지키지못하고있는것이다. 조금만신경쓰면 단식 과 금육 의진정한의미를새기면서건강하게사순을보낼수있다. 빵, 한국인에게도이젠밥다음으로무난하게먹을수있는음식이됐다. 성체성사를거행하는교회는빵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다. 긴반죽을 8자모양으로꼬아구워낸 프레첼 (Pretzel) 은고대그리스도교의사순시기음식이었다. 사순시기가기도의때라는것을상기하고기도하는팔모양으로빵을만들었다고한다. 핫크로스번즈 (Hot Cross Buns) 는영국성알바노수도원에서가난한이들에게빵을나눠주는책임을맡은로클리프신부가 1361 년성금요일에이를기리고자십자가를번에표시해만들었다는설이있다. 대림시기에도만들어먹는 슈톨렌 (stollen) 은말린과일과설탕에절인과일껍질, 아몬드, 향신료등을넣어만든독일식케이크로, 예수부활을기다리며조금씩잘라먹는다. ( 출처 : 2018. 2. 28일자가톨릭신문 ) 6
영화상영안내 다음주금요일 (3 월 9 일 ) 오후 8 시영화상영이있습니다. 제목은 안알려드립니다 ~^^ 많이오셔서직접확인하세요 ~^^; 성경필사프로젝트성경을손으로쓴다는것은참으로좋은기도입니다. 신약과구약중하나만써도되고전부를다써도좋습니다. 성경을필사하면서몸도마음도영혼도많은은총을받습니다. 이번필사프로젝트에참여하시는분들의명단을제대위에올려놓고미사때마다주님께봉헌하도록하겠습니다. 또한 2018년 11월중에실시예정인이스라엘성지순례때에거룩한땅이스라엘에신청자명단을하나하나개별적으로묻도록하겠습니다. 이좋은기회놓치지마시고적극적으로참여해주시기바랍니다. 신청서는성당입구에마련되어있으니작성해주시면됩니다 ~ 떼제미사안내 미사중부르는떼제성가는짧은성경구절이나기도를노래로부르며주님께찬미를드리는 아름다운기도입니다. 우리기안본당에서는일주일에두번떼제미사를봉헌합니다 ( 주일저녁 7:30, 월요일저녁 8:00) 떼제미사성가대를모집합니다 : 악기파트 ( 관악기, 현악기 ), 성가파트 연락처 : 010-5069-9029( 문자나전화주세요 ) 본당외신자 ( 남여노소 ) 도함께하실수있습니다. 새로전입오신분들을환영합니다. 아직본당전례에적응이안되실수도있습니다. 교중미사 (11 시 ) 의미사곡은매주바뀝니다. 첫째주일미사에는라틴어미사곡인 데안젤리스 (De Angelis) 를노래합니다. 본당미사전례집을성물방에서구입하시기바랍니다 ~ 전례집은떼제미사에서도사용됩니다. 또한그외미사중노래로하는응답부분은성당입구에마련된용지를사용해주시기바랍니다. 독서자해설자모집합니다. 거룩한미사전례에함께할독서자와해설자를모집합니다. 희망하시는분들은수녀님이나전례분과장 (010-9041-9674) 또는부분과장 (010-5079-4036) 에게연락바랍니다. 카카오톡친구맺어주세요카카오톡으로신앙상담및강론과좋은글을보내드립니다. 언제든힘드실때편안하게넋두리하셔도됩니다. 단, 답변은즉시못할수도있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카톡아이디 : cogitens 이메일 : cogitens@naver.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cogitens ( 성지순례 -떼제 -강론자료 ) 유튜브에서 기안성당 또는 최황진신부 를검색하시면신앙강의나강론을들으실수있습니다. 구독신청을하시면새로업데이트되는것을편하게들으실수있으십니다. 발행인최황진라파엘신부 편집박승성프란치스꼬 7
8 복음환호송 ( 사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