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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2 (2012) pp.59-82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김혜수배화여자대학교전통의상과전임강사 요약 이연구는한국복식문화의대표적상징인색동과일본의민속의상속스트라이프를대상으로만물을체계화시키는리듬특성을비교분석하여그유사성과차별성을도출하고이를통해한국문화의정체성을확립하고자하였다. 한국의경우스트라이프가활용된범위는주로여성용색동저고리의소매에사용되었고, 일본의경우서구적형식의스트라이프가남녀기모노한벌전체에사용되었다. 스트라이프를구성하는선은한국과일본모두수직방향의직선이착장시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보였다. 그러나한국은수직선이소매에국한되어짧은길이로사용되었기때문에경쾌한이미지를, 일본은수직선이의상전체에길게사용되어부드럽고우아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색채의경우한국은원삼과활옷같은예복에만전통오방색을 vivid하게활용하였을뿐대부분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가가장높았다. 일본은전통적선호색인어두운색조와중간색조의색채가스트라이프기모노에도지속적으로사용되어엄숙하고수수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한국과유사하게화려한색조의활용은미미하였다. 스트라이프리듬의시공간유형은한국은대부분시간의리듬으로아주미미하게공간적리듬도나타났으나일본은모두시간의리듬이었다. 한국의리듬패턴은자유리듬이가장두드러지게나타났다. 전통색동은빠르지도느리지도않는안정적인속도로화려하게진행되는자유리듬이었지만현대의색동은전통적인자유리듬에현대적감성을적극반영하여밝고가벼운색조를불규칙적인속도로사용하여더밝고경쾌한이미지를표현하는자유리듬이었다. 반면일본은전통적인규칙반복리듬을단순반복하는패턴으로그들만의상징적이미지를형성하고있었고특히 2박자의단순반복리듬은중간정도의빠르기와대비로수수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주제어 : 민속의상, 스트라이프, 리듬, 색동, 한복, 기모노, 시간의리듬, 자유리듬, 규칙반복리듬 이논문은 2009 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KRF-2009-332-G00038). 접수일 : 2012 년 5 월 21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6 월 4 일, 게재확정일 : 2012 년 6 월 7 일교신저자 : 김혜수, hskim@baewha.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I. 서론 1. 연구목적 21세기세계는글로벌화가가속화되어국가간, 민족간경계가무너지고문화와생활양식이일원화되는동시에, 다른한편으로는민족의정체성을강조하여국가경쟁력을확보하고자하는움직임도활발히진행되고있다. 한국과일본은지리적으로유사한동아시아에위치하고유불선 ( 儒佛仙 ) 사상을기반으로한문화적유사성을갖고발전하여왔으나서구문화를유입한근대화이후일본은 1970 년대부터적극적으로자국의미의식이반영된디자인을서구유럽에소개하며문화선진국으로서의입지를다져온반면우리나라는 1990년대들어서면서부터비로소한국의미를세계에알리고자하는움직임이본격화되었다. 그러나한국문화정체성에대한일관된정책의부재와한국문화에대한낮은인지도로인하여문화적잠재력에비하여표출되고있는경쟁력은미비한실정이다. 최근에는세계적보편성을기반으로형성된 K-pop 을중심으로한 한류 ( 韓流 ) 가한국문화의위상을높여주고있으나이는한국문화의정체성을바탕으로형성된경쟁력으로보기는어렵다. 따라서한국을중심으로동아시아를세계문화의중심으로만들기위한한국과일본의문화적정체성의유사성과차별성의규명이필요하며이를통한한국문화의정체성확립이절실히요구된다. 한나라의정체성을드러내는여러요소중민속의상은한민족의복식문화를나타내는매우중요한요소이다. 특히대부분의민속의상에는스트라이프가존재하는데스트라이프는선사시대로부터모든민족에게존재하였던가장단순한무늬로각민족고유의정서와리듬감을반영하여민족간, 국가간유사성과차별성을분명히드러낸다. 또한현대패션에서도가장기본적인소재로변함 없이이용되는활용성이매우높은대상으로조형요소의반복을통해리듬감을보여주는대표적인예이다. 복식의경우리듬을느끼게되는것은인체의움직임에의해나타나는직물의움직임이나디테일이나무늬의반복을통해서이다. 리듬은고대그리스로부터음악을포함한모든예술뿐아니라예술이외의타영역에서도발견되는만물의근원적현상의하나로, 예술의창조에있어최초의형식요소이며작품구조전체를규정짓게한다. 특히시각예술에서리듬은변화와흥미를유발하는원리로이것이없다면그예술은부드러운질서와운동감을느끼지못하게되어정지되고지루한것이될것이다. 1) 스트라이프에관한선행연구는주로스트라이프를이용한디자인개발에관한연구 2)3)4) 나스트라이프의이미지에관한연구 5)6)7) 가주로이루어지고있다. 또한현대패션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조형성에관한연구 8)9) 에의하면스트라이프의조형성은단순성, 리듬성, 혼합성으로제시되었으나스트라이프의조형성으로서리듬을체계적으로연구한사례는미흡한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는만물의근원적현상인리듬을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속스트라이프에내재한법칙과규칙성을연역해나가는과정을통하여한국과일본의조형원리의유사성과차별성을규명하는것은전통복식의가치를다듬고재창조하여한국전통문화의현대적가치를창조하는중요한작업이라할수있다. 이에따른본연구의구체적목적은다음과같다. 첫째, 스트라이프와리듬의개념, 일반적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을정리하고둘째, 현대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대해고찰하고, 셋째,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을분석하고, 넷째,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리듬특성의유사성과차별성을규명하여이를통해한국복식문화에나타난리듬의조형원리를체계화한다. 본 - 60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연구의결과는한국의전통문화에기반한다양한섬유패션디자인영역의디자인원리로활용될수있을것이다. 2. 연구방법및범위 민속의상 (folk costume) 의 folk 는라틴어에서유래한것으로민족, 국민, 평민, 서민등을의미한다. 10) 민속의상은그지역고유의풍속, 풍습, 형태, 소재, 기술등이나타나있고그독자성을표현하기위해의도적으로입혀지는것이라고할수있다. 11) 우리나라의류학계에서는 민속의상 을서구화이전의복식으로 민속복식 (ethnic dress) 으로지칭하여사회계층이나지역즉, 시골이나도시등의구별이없이모든계층이낳은복식을총망라하여포함시켜 의상 이라는어휘가갖는좁은의미즉착용목적을표시하는의복대신에 복식 이라는어휘를사용하는예가많다. 12) 그러나복식은신체구간부에걸치거나착용하는의복뿐만아니라장신구및기타부속품을모두포함하는것으로본연구에서는연구의대상인한복의경우대부분스트라이프의형식인색동이주로의복에한정되어사용되었기때문에장신구및부속품을제외한의복의범주를대상으로자료를수집ㆍ분석하였다. 본연구는현대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활용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을비교ㆍ분석하기위하여스트라이프가활용된사례를대상으로자료를수집하였다. 수집기간은 2010년 10월에서 2011년 3월중주요한국 (naver, google) 과일본 (yahoo, google) 의포털사이트에서이미지자료를수집하였다. 한국은민속의상인한복을착용하는경우가주로결혼을위한예복이었고특히색동의활용은여성복이나아동복에만국한되어활용되었으나일본은성인식이나결혼식뿐만아니라일상생활에서도민속의상인기모노를착용하는경우가매우높 았으며스트라이프는남녀의상모두에나타났다. 따라서양국의스트라이프를동일한기준으로비교하기위하여한국과일본의성인여성민속의상을대상으로자료를수집하였는데한국의경우최근한복대여업이급증하면서각사이트들이동일한이미지를자료로올리는경우가많아중복되는이미지는제외시켰다. 수집된자료의수는한국이 181개, 일본이 225개였다. 리듬의특성을분석하기위하여먼저스트라이프의리듬을형성하는조형요소인선과색채의특성을분석하고스트라이프가단독으로구성되었는지복합문양으로구성되었는지구성상의특징을분석하였다. 다음으로리듬패턴을유형화하기위하여선은폭을기준으로아주넓은폭을강강, 아주좁은폭을약으로하여 4단계로평가하였다. 다음으로색채는 PCCS 색체계에의한색조이미지 < 표 2> 에근거하여색의강약감을약, 중강, 강, 강강의 4단계로구분하였다. 다음으로각이미지자료에해당하는리듬유형의도식화방법을제시하면 < 표 1> 과같다. 다음으로리듬의패턴별반복유형을분석하였다. 이상의분석결과를토대로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활용된스트라이프리듬의유사성과차별성을규명하였다. < 표 1> 리듬유형의도식화방법선의강약색의강약약아주좁은밝은색조중강좁은수수한색조강넓은화려한색조강강아주넓은어두운색조 - 6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II. 일반적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 예측케함으로써심리적인만족감을주게된다. 18) 1. 스트라이프 3. 스트라이프의리듬 자연물뿐만아니라인간이생활의도구로혹은미적충족을위해만들어낸많은대상들에는우리가일반적으로패턴으로인식하지못하는스트라이프들이많이존재한다. 스트라이프는서구문화에서과거로부터 징계, 배척, 박탈 등의부정적의미 13) 로사용되었으나현대에이르러서는젊음과건강의상징으로 14) 인식되고있다. 복식에서의스트라이프는 2개이상의평행선에의해구성되어진기하학적무늬로, 2색이상의색상이조화를이룬것 15) 이다. 특히각민족의민속복식에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이바로스트라이프로각기독자적인미의식으로스트라이프를표현하고있다. 2. 리듬일반적으로우리는리듬 (rhythm) 을음악의범위에서생각하나보다넓은의미에서리듬은인간을둘러싼삼라만상과인간에의해창조된많은정신적, 물질적존재들을체계화시키는형식이자그것을체계적으로인식하는핵심적요소로 16) 리듬을기준으로자연과인간이창조해낸많은분야간공통점을찾을수있고또한그것들간의상호교류가가능해진다. 17) 조형예술에서의리듬은시각적인공간에서선, 형, 색채, 소재, 빛, 그림자등의요소간의관계를공통으로느낄수있도록시선을쉽게유도하는 통일성을전제로한동적변화 라할수있다. 조형요소의반복과일정한변화에따라발생하는시각적리듬은어떤질서속에서체계적으로변화되는중요한형식원리로관찰자의마음과조형물이동일한구조를이루게되어사람들로하여금다음의반복단계가어떤것인가를 1) 스트라이프리듬의조형요소우리가스트라이프에서가장두드러지게인식할수있는조형성은리듬으로스트라이프가나타내는조형요소즉선, 공간, 색채, 질감등의반복에의해나타난다. 스트라이프에서가장먼저인지하게되는요소는 선 (line)' 으로, 선은스트라이프의시각적특질과성격을가장단순하게요약할수있는기본적인조형단위가되고그자체의자율적성격으로심리적효과에동반한미적즐거움을표현하는능력을가진다. 스트라이프에서의 공간 (space)' 은형에어떤이미지를갖도록하여인간의미적감수성을불러일으킨다. 보통스트라이프에서의공간은무시되거나덜강조되지만효과적인공간의형성은스트라이프의리듬감에중요한역할을하게된다. 스트라이프에서반복적배열을이루고있는선과선사이의넓은공간은리듬에있어서 쉼 의역할을하며좁은공간은빠른속도로시선을유도하여강한리듬감을형성하게한다. 반면선과선사이의공간이나공간과공간사이의공간이너무넓으면리듬감이상실되기도한다. 스트라이프에적용된 색채 (color)' 는각각색상, 명도, 채도의삼속성으로표현할수있으나이들을분리하면구체적인이미지화가어려우므로색의삼속성중명도와채도의복합적인느낌인색조 19) 를고려하는것이중요하다. 스트라이프의색채이미지는선의효과와더불어스트라이프의리듬감을형성하는중요한요인이된다. < 표 2> 에제시한바와같이선의조건을통일할경우화려한색조는강렬한리듬감을, 밝은색조는밝고경쾌한리듬감을, 수수한색조는차분하고안정적인리듬감을, 어두운색조는강하고무거운리듬감을형성하게된다. 선, 공간, 색채와더불어스트라이프에서 - 62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리듬감을형성하는조형요소중의하나는 질감 (texture) 으로대비되는질감의반복적인사용은리듬감을형성한다. 이렇게질감이스트라이프에적용될경우독특한몇가지기능을가지는데첫째, 대상에풍부함과시각적쾌감을주고둘째, 정서적인성격을제고하고셋째, 질감에의한공간감의효과로스트라이프의리듬감을유발한다. 20) 색조 이미지 리듬감 화려한 v 선명한, 강렬한, 색조 s 화려한이미지 강렬한리듬감 밝은색조 b 시원한, 밝은, 밝고경쾌한리듬감 수수한색조 어두운색조 < 표 2> 색조이미지와리듬감 p It Itg g sf d dp dk dkg 부드러운, 가벼운이미지 온화한, 평온한이미지 남성적, 엄격한, 보수적인이미지 차분하고안정적인리듬감 강하고무거운리듬감 ( 출처 : 색채이미지에기반한패션색채계획도구의개발, 1999, p.35 재구성 ) 본연구에서는민속의상의스트라이프에여러조형요소중선과색채가두드러지게나타나리듬을형성하므로이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2) 스트라이프리듬의분류 스트라이프를바라보는시각은리듬의계층구조에기인한다고할수있다. 스트라이프의기본단위는반복의원리로전체패턴을이루게되므로스트라이프에내재된리듬의유형을분류하기위해서는스트라이프리듬의계층구조를봄으로써가능하다. < 표 3> 에제시된바와같이스트라이프리듬의계층구조란최하층구조, 하층구조, 중층구조, 상층구조의구조를이룬다. 최하층구조는박자로스트라이프의리듬에서는조형요소반복의기본단위 계층구조최하층구조하층구조 중층구조 상층구조 < 표 3> 리듬요소의계층구조 리듬의요소 박자 (Meter) 빠르기 (Tempo) 액센트 (Accent) 패턴 (Pattern) 음악에서의의미 길이의단위 상대적인속도 강 / 약박의우세관계흐름의변화 박자단위가모여또다른리듬꼴을형성 스트라이프에서의의미 조형요소반복의기본단위 조형요소변화의정도 강조되는부분의위치 대상조형에서의스트라이프전체 ( 출처 : 인간과음악, 1993, pp.173-187 재구성 ) 로박자수가되며, 하층구조는빠르기로조형요소의변화정도이다. 중층구조는강조되는부분의위치로액센트가되며상층구조는이들세개의하층구조들이모여만들어낸하나의패턴으로대상조형전체에서의스트라이프패턴을의미한다. 21) 리듬의분류에중요한것은시간의개념으로루드비히클라게스 (Dr. Ludwig Klages, 1969) 는 리듬의자극은항상연속적인것으로비록그것이하나의게슈탈트로지각된다할지라도시간적으로다른것에뒤이어주어진다 고하면서리듬에서시간요소의중요성을강조하였다. 따라서리듬에존재하는시간의단위를어떻게정하느냐에따라그기본단위를파악하여야한다. 22) 리듬은긴장과이완, 집중과희박, 조화와부조화등의리드미컬한배열의질서있는변화나반복등을통해느낄수있으므로 23) 리듬에는여러다른원리들이적용됨을알수있다. 리듬에이렇게다른원리들이적용됨으로써리듬은 반복적리듬, 변화적리듬, 점진적리듬, 흐름 등의유형 24) 으로나뉘기도하고 반복적리듬, 교차하는리듬, 점진적리듬 으로나뉘기도 25) 한다. 임홍정 (1983) 은리듬을 리피티션 (repetition) 에의한리듬, 그라데이션 (gradation) 에의한리듬, 슬라이딩 (sliding) 에의한리듬, 자유롭고풍부한리듬 으로분류하였 - 6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다. 26) 이은영 (2003) 은반복단위의유사성, 방향등에따라단순반복리듬, 교대반복리듬, 점진적리듬, 방사상리듬, 되울림리듬, 연속리듬등으로구분하였다. 27) 앞서살펴본다양한리듬의분류에대한견해를바탕으로본연구에서는 < 표 3> 에제시된리듬의계층구조를고려하고최상층구조인패턴에서리듬의유형을분류하였다. 각각의리듬의유형에서가장상층의유형인시간적리듬과공간적리듬을각각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방사리듬ㆍ자유리듬으로나누고이중자유리듬을제외한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방사리듬은다시하층구조인단순반복리듬ㆍ교차반복리듬ㆍ규칙분할의반복리듬ㆍ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으로분류된다. 각각의내용에대해자세히살펴보면다음의 < 표 4> 와같고 < 그림 1> 과같이구조화하였다. 유형분류정의 리듬의시공간유형 시간적리듬 공간적리듬 < 표 4> 리듬의유형 기본단위가시간의흐름에따라반복적으로뒤이어지는 2 차원의스트라이프 공간안에서시간의흐름을읽을수있는 3 차원의스트라이프 < 그림 1> 스트라이프의리듬 III.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 1. 한국의민속의상문화체육관광부 (2008) 28) 의조사에의하면현대의한복은 < 그림 2> 에제시한바와같이과거평상복이예복화되어행사복, 의례복이되어가고있다. 개화기에등장한개량한복은통치마에긴저고리로간편하면서도활동적이라는이유로크게일반화되었고 1990년대에는생활한복이라불리면서그외형에많은변화를가져왔다. 이렇게한복도기성복처럼빠르지는않지만시대의흐름과대중의요구에따라색과소재, 특징등을새롭게접목한다양한시도가나타나고있다. 규칙반복리듬기본단위가규칙적으로반복 리듬의패턴유형 점진리듬 방사리듬 자유리듬 선의폭이나색채가점진적으로변화하여반복 한중심에서여러방향으로퍼져나가거나안으로모이는경우 상층구조인리듬의패턴이서로다른단위로반복 리듬의반복유형 단순반복리듬유사한요소의단순반복 교차반복리듬대비되는요소가교차반복 규칙분할의반복리듬 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 규칙적으로분할된리듬이조를이루어반복 불규칙적으로분할된리듬이조를이루어반복 < 그림 2> 전통한복과생활한복의착용용도 ( 단위 :%) ( 출처 : 2007 한복진흥을위한기초실태조사, 2008, p.106) 오늘날한복의기본구성은여자는저고리와치마, 남자는바지와저고리이다. 현대한복은조 - 64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선시대이후그기본구조가정착된가운데부분적으로형태, 길이, 장식등이변화하고있다. 여자는속옷으로속적삼ㆍ바지ㆍ단속곳ㆍ속치마를입고버선을신으며겉옷으로배자ㆍ마고자ㆍ두루마기등을입는다. 저고리 ( 襦 ) 의기본형은전개좌임착수 ( 前開左袵窄袖 ) 에길이는엉덩이정도였다. 저고리길이는유행에민감하여시대에따라변해조선중기까지는긴저고리였으나 19세기에들어오면서저고리길이가아주짧아져가슴이보일정도까지이르렀다. 이후저고리길이가길어졌다가짧아지기를반복하였고, 최근에는다시길어지는경향을보이고있다. 치마 ( 裳 ) 의길이는저고리가길때는짧았고저고리가짧을때는치마가길었다. 삼국시대의치마는밑단까지주름이잡힌주름치마와여러쪽을이은치마, 색동치마가있었으며, 밑단에선을댄치마도있었다. 통일신라시대에이르러현대치마와같이허리부분에만주름을잡은치마를입기시작하였고여자도치마속에여러겹의바지 ( 袴 ) 를입어치마를부풀렸다. 포 ( 袍 ) 는저고리와형태와같으나길이만긴것으로종아리아래길이이다. 저고리ㆍ바지위에입는예복용으로남자가주로착용하였으나조선중기이후저고리ㆍ치마위에장의와쓰개치마가사용되다가개화기에방한복으로두루마기 < 그림 3> 를착용하게되었다. 배자 ( 背子 ) 는저고리위에덧입는덧옷으로소매가없고, 양옆의귀가겨드랑이까지터져있으며길이가짧다. 개화기이후여자만이착용하였으나최근에는 < 그림 4> 의사례처럼남녀의결혼예복으로배자를함께착용하는경우도많다. 조끼와마고자는개화기때생긴옷으로현재우리전통한복으로인식되고있다. 조끼는 1880년대이후남자양복이들어오면서도입되었는데한복에는주머니가없어주머니가달린조끼가급속히보급되었다. 마고자 < 그림 5> 는저고리위에덧입는옷으로, 1887년흥선대원군이만주에서귀국할때청나라옷이었던마괘 ( 馬褂 ) 를입고온것에 서유래되었다. 모습은저고리와비슷하나깃과동정이없다. 29) 과거에는예복으로는사 ( 紗 ) ㆍ나 ( 羅 ) ㆍ능 ( 綾 ) ㆍ단 ( 緞 ) 등의비단류를사용하였고, 평상복은면직류ㆍ저마직류ㆍ견직류ㆍ모직류등을사용하였다. 그러나오늘날에는명주, 100% 실크인본견과폴리에스터사로제직하는화학섬유, 실크사와인견등화학섬유를섞어제직한원단등각종섬유를다양하게사용하고있다. 30) < 그림 3> 남녀두루마기, 2012 년 ( 출처 : http ://wef.co.kr) < 그림 6> 원삼, 2012 년 (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 < 그림 4> 배자, 2012 년 ( 출처 : http ://www.keumkangsil k.com) < 그림 5> 남녀마고자, 2012 년 ( 출처 : http://www. minsinhong.co.kr) < 그림 7> 활옷, 2012 년 ( 출처 : http ://cafe.naver. com/osongwedding/214) 예복으로한복을착용할경우에는치마, 저고리위에당의, 원삼, 혹은활옷등을덧입는다. 약혼식에는보통분홍색치마, 저고리위에소례복으로입혀졌던당의를입는다. 당의는핑크색을입거나흰색을입기도하는데양어깨와앞뒤에보를달아화려한신부의모습을연출하기도한다. 결혼식에 - 6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는폐백시한복을착용하는데신부는보통녹색저고리에빨강치마를입고위에녹원삼이나활옷을덧입는다. 원삼 ( 圓衫 )< 그림 6> 은앞깃이둥근데에서온명칭으로대표적인왕실의혼례복으로지위에따라색상이달랐다. 녹원삼은공주와옹주가착용하였으나서민들도혼례때에는입을수도있었다. 원삼이나활옷은모두맞깃에, 앞길이가뒷길이보다짧고소매가매우크다. 모두소매끝에흰색의한삼 ( 汗衫 ) 이달렸고, 색동이 2~3줄들어간다. 원삼과활옷과는비슷한형태이지만원삼의소매나옷길이가좀짧다. 31) 활옷 < 그림 7> 은뒤가길고앞이짧으며소매가넓고붉은색비단에노랑, 다홍, 남색의색동과한삼을달고, 가슴ㆍ등ㆍ소매끝에는연꽃, 모란등꽃무늬로화려하게수를놓았다. 32) 2. 일본의민속의상기모노 ( きもの : 着物 ) 는 입다 ' 를의미하는기루 ( 着る ) 와모노 ( 物 ) 가합성된말로 입는것 을가리키는말이었으나현재는일본의전통의상을의미하며와후쿠 ( わふく : 和服 ) 라고도한다. 33) 여성기모노의기본구성은나가기 ( 長着 ), 하오리 ( 羽織 ), 히후 ( 被布 ) 등으로구성된다. 나가기는신장길이로허리에접어오비로고정시켜입는데 34) 오늘날의기모노는나가기를의미한다. 35) 하오리 < 그림 8> 는나가기위에입는외투로품에여유를주기위해무를대고깃을앞길겉에서접고앞가슴쪽에서끈으로여민다. 히후는하오리위에입는옷이어서길이가더길다. 36) 현대기모노는고소데 ( 小袖 ) 가변화되면서생겨났다. 고소데는헤이안 ( 平安 ) 시대에오소데 ( 大袖 ) 37) 밑에입는통소매 ( 筒袖 ) 의속옷으로, 후에속옷인고소데를겉옷으로입기시작하였고무로마치 ( 室町 ) 시대에이르러길게만들어입기시작하면서기모노라고부르기시작하였다. 무로마치 시대까지만해도기모노는남녀구분이없었으나에도 ( 江戸 ) 시대에들어와여성의기모노가화려해졌고특히기생들에의해서다양하고화려한형태로변했다. 메이지 ( 明治 ) 시대이후격식을갖춘기모노차림은현대적인서양의복과일상복인유카타로교체되기시작했다. 서양식의복을입는사람들이늘어남에따라기모노의착용도축소되어현대의기모노는한복과마찬가지로의식이나행사때입는옷으로인식되고있으며때와장소, 목적에따라옷감의종류, 모양, 색, 착장법이다르며종류또한매우다양하다. 38) 현대일본에서는민속의상을크게일상생활, 축제나특별한행사시, 농어촌의작업복, 노와가부키의상등으로입는다. 젊은층은주로밝은색을입는경향이있고나이든층은진한색상을선호하며계절과지방에따라특색있는무늬를사용한다. 39) 현대기모노의기본형태는길고넓은소매에깃이달린일직선의 T자형겉옷으로길이는발목까지내려간다. 기모노는몸주위를감싸는형태로왼쪽길이오른쪽길을여미도록입고오비 ( 帶 ) 로둘러묶는다. 발가락부분이나뉘어있는다비 ( 足袋 ) 를신고함께조리 ( 草履 ) 나게다 ( 下駄 ) 를신는다. 주로사용되는소재는견직물, 문직견직물, 지리멘 ( 縮緬 ) 40), 린주 ( 綸子 ) 41) 등으로만들어왔으나현대에는값싸고관리가용이한레이온, 면화, 면화새틴, 폴리에스테르를비롯한다양한화학섬유를사용하기도한다. 그러나예식용으로는견직물을사용한다. 유카타 ( 浴衣 ) 는헤이안시대귀족들이목욕후물기를빨아들이기위해입은목욕가운으로에도시대에는서민들도목욕후유카타를입었으며, 집에서일상복으로입기도하였다. 19세기이후에여름외출복으로입기도하는데, 목욕가운유카타와구분해서반드시속옷을입는다. 42) 유카타는여름의행사용의상이되면서모양과소재가다양화되고세련된모습으로개량되었다. 유카타의수 - 66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요는대부분이여성층으로, 남성들에게는일반적이지않다. < 그림 8> 하오리, 20 12 년 ( 출처 : http://te nnoji135.exblog.jp/) < 그림 11> 호몬기, 2012 년 ( 출처 : http://www. kimonoichiba.com) < 그림 9> 후리소데, 2012 년 ( 출처 : http://www.ki monoichiba.com) < 그림 12> 쓰케사게, 2012 년 ( 출처 : http://page3. auctions.yahoo.co.jp) < 그림 10> 도메소데, 2012 년 ( 출처 : http://store. shopping.yahoo.co. jp) < 그림 13> 이로무치, 2012 년 ( 출처 : http://www. kimonoichiba.com) 이다. 주로성인식과결혼식과같은행사에입는다. 도메소데 ( 黒留袖 )< 그림 10> 는결혼한여성이입는가장격조높은예복으로옷감의색상에따라검은바탕에무늬를넣은구로토메소데 ( 黒留袖 ) 와여러종류의단색바탕에무늬를넣은이로토메소데 ( 色留袖 ) 로나뉜다. 호몬기 ( 訪問着 )< 그림 11> 는방문할때입는약식예복으로, 결혼여부나나이에상관없이입을수있다. 어깨에서솔기, 소매까지이어지는한폭의그림같은무늬가있다. 쓰케사게 ( 付け下げ )< 그림 12> 는근대에와서만들어진의상으로, 호몬기보다격식을갖춘의상이지만주로의식이아닌연회와같은사교행사에서많이입는다. 가봉한상태에서어깨와소매, 옷깃에독립적인문양을집어넣어서같은방향의무늬가나오도록만든다. 이로무지 ( 色無地 )< 그림 13> 는단색의기모노로, 주로다도를할때많이입는다. 고몬 ( 小紋 < 그림 14> 은자잘한무늬를가진기모노로, 옷전체에자잘하게반복된다. 주로격식을차리지않고외출할때입는의상으로, 오비에따라식당과같은곳에서예복으로도입을수도있다. 우치카게 ( 打掛 )< 그림 15> 는결혼식에서신부가입는격조높은기모노로화려한무늬로장식되며오비를두른기모노에겉옷으로입기때문에오비를두르지않는다. 모후쿠 ( 喪服 ) 는상복으로무지의검은견직물로만들며, 다섯가몬외의는어떤무늬도없으며오비를비롯한장신구들또한검은색을사용한다. < 그림 14> 고몬, 2012 년 ( 출처 :http://www.kimonomac hi.co.jp) < 그림 15> 우치가케, 2012 년 ( 출처 :http://top-wedding.jp) 여성들이착용하는기모노의종류에는후리소데, 도메소데, 호몬기, 쓰케사게, 이로무지, 우치카게, 모후쿠등이있다. 후리소데 ( 振袖 )< 그림 9> 는 100~115cm 길이의긴소매를가진기모노로, 미혼여성이입는기모노중에는가장격식을갖춘것 IV. 한국과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분석 1. 한국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 1) 한국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 - 6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한국민속의상에서스트라이프는색동의형식으로나타난다. 색동은한국의전통적인색채조화를보여주는대표적인직물로삼국시대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한국인의생활속에전해오고있다. 우리민족은명절과같이경사스러운날이나혼례와같이예를올리는날, 그리고무속신앙을통해액을쫓고복을기원하는날에색동옷을착용하여복식을통한한국인의독특한미의식을드러내었다. 43) 색동은다색조화의특징적인복식색채를사용하는대표적인한국의직물로명절복에사용된색동은색채가다채롭고화려하여즐거운기분을전달하여주었다. 44) 색동은음양오행사상에근거하여오정색중靑ㆍ赤ㆍ黃ㆍ白의 4가지색을주로사용하고 45) 여기에간색을첨삭하여사용하였다. 색동에사용된색상간의배열은상생의배열을이루어 46) 기쁨의도래와복을기원하며다채로운색의사용을통하여아름다움을추구하고 47) 다색의사용, 명도와채도의극대화에의한색채조화, 색너비의균일성과비대칭적인균형으로자연스러움을이루는색상의리듬감으로한국인의기쁨과조화로움의미의식을드러내었다. 48) 색동의유래에대해서는악을면하고복을받기위하여음양오행설에따라오방색을이어붙인것이라고도하고고려시대의승려들이그들의자녀를구별하기위하여입히기시작한것이라고한다. 그밖에도우리나라의수직기의폭이 40cm를넘지않아서소매를달때공간을채우기위해색동을사용하였다는설과여인들이옷을만들고남은비단조각을모아서이어만든천이라는설도있다. 49) 오늘날색동은어린이들의명절복, 어른들의외출복, 예복등에사용되고있다. 김선아 (2010) 의연구에의하면한복에사용된색명가운데다홍색과색동이가장높은전통성을가진것으로인식되고있다. 50) 현대한복에는전통적인오방색을사용하는경우보다는현대적으로색동의색이나색너비 를변형한자유로운배색, 색간격을규칙적으로또는불규칙적으로배열하여장식성을가미하는등다양한시도로한국적이미지를표현하는주요모티브로사용되고있다. 2) 스트라이프구성의특성스트라이프의구성은보통스트라이프의가공시프린트로표현할경우직물의조직에일정하게인쇄되지못하므로스트라이프의경우는주로직조에의한방법이주로사용되는데경사와위사가일률적으로또는불규칙적으로배열되거나여기에다른무늬가전개되어나타내기도한다. 51) 스트라이프는 2줄이상의선이반복되어형성되는데선의구성도직선에의한경우뿐만아니라같은점, 도형, 기타문양이줄을형성하면서반복되는경우도선을구성할수있다. < 그림 16> 색동에활용된스트라이프구성의특성색동의경우 < 그림 16> 에제시한바와같이다른문양이없이단독으로활용된경우 < 그림 17> 가 45%, 다른문양과혼합된복합문양이 55% 였다. 문양중에는특히꽃문양의활용이매우높게나타났다. 꽃문양의크기는작은모티브가부분적으로반복되는방법이주로이용되었다. 색동과꽃문양이함께표현된경우가장많이이용된방법은자수 < 그림 18> 였으며이밖에도금박이나은박 < 그림 19>, 나염 < 그림 20> 에의해무늬를생성한경우도있었다. 전체적으로과감함보다는아기자기함으로 - 68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색동의이미지를더욱여성스럽게만들었다. < 그림 17> 단독, 2011 년 ( 출처 : http://www.ksjoodan.com) < 그림 19> 복합 ( 꽃 )- 금박과은박, 2011 년 ( 출처 : http://www.yebok.com) 3) 스트라이프리듬의조형요소 < 그림 18> 복합 ( 꽃 )- 자수, 2011 년 ( 출처 : http://www.yebok.com) < 그림 20> 복합 ( 꽃 )- 나염, 2011 년 ( 출처 : http://www.hanbok114.net) 색동은삼국시대치마에이용되던것과는달리대부분저고리와같은상의의소매부분에주로사용되었다. 사용된선의방향은 < 그림 21> 과같이펼쳐놓았을때에는수직방향이나착장시에는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나타내었고선의종류는모두직선이사용되었다. 색동에는정확하고엄격한직선이수직방향으로사용되어고결하고위엄이있어보이면서도소매에국한되어짧은길이로사용되었기때문에보다많은스타카토와돌발적인효과로경쾌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52) 그러나최근한복을모던하게디자인한사례에서는길부분까지줄무늬를사용 < 그림 22> 하는경우나 < 그림 23> 과같이가로의줄무늬를사용하는경우도나타났다. 색채의특성을살펴보면현대한복에서는원삼 < 그림 21> 선방향의전이, 2011 년 ( 출처 : http://www.yebok. com) < 그림 22> 길에세로줄무늬사용, 2010 년 ( 출처 : http://www.yebok. com) < 그림 23> 길에가로줄무늬사용, 2010 년 ( 출처 : http://www.baekoak soo.com) 과활옷과같은예복외에는전통적배색을그대로고수하는경우는거의없다. 입는사람의취향이나개성, 체형등에따라다양한배색으로형태상의단조로움에변화를주어개성을연출한다. 젊은층에서는검정과진분홍, 분홍과노랑등을배합하여발랄한이미지를연출하고꽃분홍과연분홍, 보라와분홍, 녹색과노랑등인유사배색으로우아하고은은한아름다움을연출한다. 중년층에서는노랑과밤색, 북청색과주황색의배색으로중후한이미지를나타내고노년층에서는오색과오렌지색, 회색과보라등은은한색과화사한색을배색하여고상하면서젊게보이는효과를연출하기도한다. 53) 색동의경우오방색 54) 의활용도가높아다양한색상들이활용되었다. 전통적색동에서는오방색을원색그대로활용하였던반면현대의색동에서는대부분현대적인다양한색조로오방색을활용하였다. < 그림 24> 에제시한바와같이배색에이용된색의수는톤다운된다색으로이오방색들이각기대조색상이되므로색동에나타난색상배색은대조색상배색이 77%, 다음으로유사색상배색, 동일색상배색의순으로활용되고있었다. 이렇게대조배색은서로떨어져있는색상과의관계로명료하고경쾌한이미지와자연스러운조화감을연출하였다. 주요색조로는 pale, light, bright의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가가장높았는데이는선행연구 55) 의유사한결과로주로약혼식이나결 - 6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혼식과같은예식에웨딩드레스처럼화사하면서도부드러운이미지를연출하기위해사용된것으로보인다. 다음으로는중간색조인 dull, soft, light grayish, grayish 등으로온화한이미지를, deep, dark, dark grayish 등으로중후한이미지를표현하는경우도있었다. 저고리에는색동본연의 vivid, strong 등의화려한색조는거의사용되지않았으나폐백시착용하는활옷이나원삼에는전통색동을그대로사용하고있었다. 이는아직까지폐백시에는전통혼례예절을그대로따르고있기때문에전통적형식이그대로유지되고있었다. 원삼과활옷에는소매끝에색동 2~3줄과흰색의한삼이달렸는데이는두손이모아진상태에서보면전체 vivid한색조에흰색이강조색으로사용된것임을알수있었다. 이렇게현대색동은색채의특성이나색배열에있어과거의상징적의미보다는현대적인시각적미에중점을두고디자이너의자유의지로다양한색조와색배열을사용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었다. 리듬의패턴유형을살펴보면 < 그림 26> 에제시한바와같이리듬의패턴인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방사리듬ㆍ자유리듬중방사리듬은나타나지않았고색동을규칙적이지않게자유로운리듬감으로표현한자유리듬이 61% 로높게나타났다. 이는색동의색배열과선의폭을전통적인일정한형식을따르지않고현대의감성에맞는자유리듬으로표현하였기때문이다. 따라서배열위치도소매전체, 어깨, 혹은소매끝등정확한형식은없었다. 다음으로는규칙반복리듬이 26% 나타났는데보통색수를줄여기본리듬이두번정도반복되도록구성한사례가대부분이었다. 점진리듬은리듬의빠르기는동일하나색상이그라데이션되거나색조가점진적으로변화하여강약이자연스럽게증감하는양상을나타내었다. 선의강약감즉빠르기가점진적인변화를나타내는경우와색의강약감이점진적으로변하여리듬을나타내는경우로이동방향을따라서리듬감이고조되는특성을보였다. < 그림 24> 색동의색상배색 < 그림 25> 공간의리듬, 2010 년 ( 출처 : http://www.baekoaksoo.com( 좌 ), http://www.jinjusangdan.co.kr( 우 )) 4) 리듬패턴유형대부분의경우과거의전통적인색동과같이현대에도저고리의소매부분에주로활용되었다. 리듬의시공간유형은대부분이시간의리듬이나 < 그림 25> 에서와같이아주미미하기는하나소재의반투명성과불투명성이라는재료의특성을사용한공간적리듬도나타나색동의리듬형식도현대적감성에맞는변화를거치고있음을알수있 < 그림 26> 색동에활용된리듬패턴의특성 - 70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5) 리듬패턴별반복 4유형 < 그림 27> 에제시한바와같이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자유리듬의리듬패턴별반복유형을살펴보면 61% 로가장많이나타난자유리듬은반복이없었고 26% 로나타난규칙반복리듬의경우는 2박자의단순반복리듬 < 그림 28>, < 그림 29> 과규칙분할의반복리듬 < 그림 30> 이비슷하게활용되었다. 13% 로나타난점진리듬은규칙분할의반복리듬과반복이없는경우가비슷하게나타났다. 이상의결과를보면색동은주로소매에활용되기때문에시작에서끝까지반복의형식이보이지않는자유리듬 < 그림 31>, < 그림 32>, < 그림 33> 이가장두드러진것으로보인다. 점진리듬의경우 < 그림 34> 와같이점진리듬이반복되거나 < 그림 35> 와같이소매의시작에서끝까지전체가하나의패턴을이루는경우가비슷하게나타났다. 색동리듬은대부분빠르지도느리지도않는안정적인속도로밝고화려하게진행되는리듬이나타났다. 원삼과활옷의경우는리듬의반복이없이소매끝에서느리고강하게진행되는리듬으로무게감을주었다. 이는선행연구 56) 와도일치하는것으로명절복과같은목적으로사용된경우에는좀더밝고경쾌한이미지로, 또한예복으로사용될경우에는무게감으로기품있게표현하였다. < 표 5> 에제시한바와같이규칙반복리듬중단순반복리듬은가장간단한리듬패턴으로선의강도에따라빠르게혹은느리게인식되는패턴이다. 2박자의단순반복리듬은대부분 2색이반복되는경우로색동의특성상다색이많아모던한이미지를연출하는디자인으로약간나타났다. < 표 5> 색동 - 규칙반복리듬 - 단순반복리듬사례 리듬패턴 리듬특성 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과중간색조에의한강강박이느리지만차분하게진행되는리듬 어두운색조에의한강박과화려한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느리고강하게반복되는리듬 화려한색조에의한중강박과강박이조금느리고중간대비를이루어반복되는리듬 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과화려한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빠르고강하게진행되는리듬 단순반복리듬처럼규칙분할의반복리듬도출현횟수는적었는데대표적인몇개의패턴을 < 표 6> 에제시하였다. 공통적인요인은찾기어려웠다. < 표 6> 색동 - 규칙반복리듬 - 규칙분할의반복리듬사례 리듬패턴 리듬특성 어두운색조에의한약박과중간색조에의한강박이빠르고느리지만진행되다어두운색조의강강박이매우느리게반복되어중후함을주는리듬 약한색조와화려한색조에의한강박, 중간색조와약한색조의중강박, 화려한색조에의한약박이느리고빠르게반복되는리듬 < 그림 27> 색동에활용된리듬패턴별반복유형 - 7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 그림 28> 규칙반복리듬 / 단순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http://www.ch amgoeun.kr) < 그림 29> 규칙반복리듬 / 단순반복리듬, 2010 년 (www.http://yeobac k.com < 그림 30> 규칙반복리듬 / 규칙분할의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http://www.p mjhanbok.com) < 그림 34> 점진리듬 / 규칙분할의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 http://hanbockcom.cafe24. com) < 그림 35> 점진리듬 / 반복없음, 2011 년 ( 출처 : http://www.jinjusangdan.co.kr) 중간색조에의한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강박이느리고약한대비를이루어반복되는리듬 < 그림 31> 자유리듬 / 반복없음, 2011 년 ( 출처 :http://blog.dau m.net/weddingsing) 화려한색조에의한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강강박이느리고중간대비를이루어화려함을주는리듬 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빠르고강한대비를이루어반복되는리듬 < 그림 32> 자유리듬 / 반복없음, 2011 년 ( 출처 :http://www. yebok.com) 밝은색조와중간색조에의한강박, 약박이약한대비를이루어느리고빠르게진행되는리듬 화려하고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약박이빠르고강한대비를이루어반복되는리듬 < 그림 33> 자유리듬 / 반복없음, 2011 년 ( 출처 :http://www. pmjhanbok.com) 밝은색조의중강박에화려한색조의중각박이액센트를이루어진행되는리듬 2. 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 1) 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 일본에서는스트라이프를 縞 (Shima : しま ), 혹 화려한색조, 중간색조, 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이점진적으로변화하여반복되는리듬 색의강약감이점진적으로변하면서증감이반복되는리듬 은間道 ( 간도 ) 라부르는데먼외국의섬에서건너왔다는것을의미한다. 스트라이프는아스카시대당으로부터수입되기시작하였는데, 그후에도시대에이르러다도와가부키 ( 歌舞伎 ) 가큰인기를얻으면서남방여러나라와의무역을통해수입된스트라이프가큰인기를얻었다. 에도시대말기에는스트라이프에대한수요량이급증하면서일본에서직접스트라이프를제작하기시작하였다. 스트라이프의종류가늘어나면서상세한명칭과함께제작규격도확립되었는데각지방별, 공방별스트라이프견본책인 縞帳 ( 시마쵸 ) 가제작되어현재까지도전승되고있다. 근대이후에는목면이나명주로만든스트라이프직물이기모노에사용되었고, 외출복에는스트라이프銘仙 ( 메센 ) 등이많이사용되었다. 근대화되면서새롭게전해온서양의직물디자인이도입되어세계각국의스트라이프를모방한새로운스트라이프가점차개발되었다. 일본에서스트라이프는가장오래된무늬로, 일본인의선호색인청색계와황색계색상을바탕색으로하여대조감을주는배색으로소박하면서도아름다움의극치인 이키 ( いき ) 의미의식을나타내었다. 57) 오늘날기모노에도과거와같이매우다양한문양이이용되고있으나특히평상복으로사용되 - 72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는기모노에는스트라이프직물이많이활용된다. 선이나색채의특성도과거의것을유지하는디자인이많으나젊은층에서는현대적디자인을가미하여스트라이프와다른문양의조합으로화려한이미지를연출하는디자인이많다. 2) 스트라이프구성의특성 기모노의스트라이프는 < 그림 36> 에제시한바와같이다른문양이없이단독으로활용된경우 < 그림 37> 가 74% 로매우높게나타났으며, 다른문양과혼합된복합문양 < 그림 38> 의경우가 26% 였다. 스트라이프와다른문양과복합구성된경우에는특히꽃문양 < 그림 39> 의활용이높게나타났는데특히 < 그림 40> 처럼꽃문양의크기가매우크며기모노전체반복되는방법이주로이용되었다. 스트라이프와문양이함께표현된경우연출방법으로는나염이주로이용되었다. 수수한이미지의스트라이프기모노가주를이루나외출복이나예복으로사용하는기모노에는스트라이프와대담한문양을함께사용하여화려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 그림 36> 기모노에활용된스트라이프구성의특성 < 그림 37> 단독, 2011 년 ( 출처 : http://yaplog.jp) < 그림 38> 복합 ( 기하문 ), 2011 년 ( 출처 : http://yuurakuichi.com) < 그림 39> 복합 ( 꽃 ), 2011 년 ( 출처 : http://yaplog.jp) 3) 스트라이프리듬의조형요소 < 그림 40> 복합 ( 꽃 ), 2011 년 ( 출처 : http://alfadorle.com) 한국의색동이주로소매에한정되어사용되었던것과달리일본의민속의상에는스트라이프가대부분의상전체에활용되었다. 기모노스트라이프의선의방향도 < 그림 41> 에제시한바와같이재단상에서는모두수직방향이나착장후깃부분은사선, 몸통은수직선, 소매의경우에는세로의선이착용후움직임에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보여한벌의의상에서수직선, 수평선, 사선을함께읽을수있어변화하는리듬감을느낄수있었다. 전체적인선의이미지는거의직선으로수직방향으로사용되어위엄있고남성적이지만선의길이가길게사용되어부드럽고우아한흐름을동시에연출하였다. 58) 그러나현대적패턴으로변화한다양한스트라이프디자인으로선의방향도사선 < 그림 42>, 가로선등의사례로등장하였고선의종류도파상선 < 그림 43>, 곱슬곱슬한선등도찾아볼수있었다. 색채의특성을보면일본은각시대마다상징적인색채들이존재하였다. 아스카나헤이안시대에는우아한기품의색채가, 카마쿠라시대에는강직을상징하는색채가, 무로마치시대에는무사계층의근검, 절제정신과조화를이루는차분한무채색이, 모모야마시대에는무가정신그대로명쾌한것을선호하여황금색을선호하였다. 59) 에도시대후기서민문화의대두로차, 감, 계, 남색계통의자연에서느껴지는가라앉고부드러운이미지 - 7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의중간색이일본의전통색이되었다. 60) 이러한일본의수수하고차분한중간색조는현재일본의기모노에서도쉽게찾아볼수있다. 전통기모노의스트라이프에는주조색으로청색계와황색계를엄격하고보수적이며남성적인이미지의 dkg, dk, dp의색조로표현하는빈도가매우높았다. 이는일본의기후와풍토에서얻어지는중간색조와진한색조가세련되고우아한색으로인기를얻었기때문으로분석되었다. 61) 현대의스트라이프에서도회색조를띠는자연색이잘반영된회색, 차색, 감색, 남색등전통적인선호색이스트라이프의주조색으로여전히많이활용되고있었다. < 그림 44> 에제시한바와같이기모노의스트라이프배색은동일색상배색이 67% 로가장많이나타났는데동일색상을명도나채도를달리하여부드럽고은은하고수수한느낌을표현하였다. 주요한색조로는 deep, dark, dark grayish 등으로어둡고엄숙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다음으로중간색조인 dull, soft, light grayish, grayish 등으로온화하고수수한이미지를표현하였다. 그러나 pale, light, bright와같은밝고가벼운색조나 vivid나 strong 등의화려한색조의활용은미미하였다. 이렇게현대기모노의스트라이프는색채의특성이나색배열에있어아직까지전통적인선호색채의사용이더많았다. < 그림 44> 기모노에활용된색상배색의특성 4) 리듬패턴유형대부분의기모노에는스트라이프가의상전체에사용되었다. 리듬의시공간유형은모두시간의리듬으로공간의리듬은나타나지않았다. < 그림 45> 에제시한바와같이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방사리듬ㆍ자유리듬중방사리듬은나타나지않았고스트라이프를규칙적으로표현한규칙반복리듬이 78% 로매우높게나타났다. 이는스트라이프의색배열이일본의전통적인형식을그대로따르고여기에현대의감성을부분적으로사용하였기때문이다. 리듬은아주빠르게반복적으로나타나는리듬감이주를이루었다. 다음으로는자유리듬이 18% 나타나의복전체에서느리고강하게진행되는리듬특성을보였다. < 그림 45> 기모노에활용된리듬패턴의특성 < 그림 41> 기모노스트라이프의선의방향, 2011 년 ( 출처 : http://himenorumi. net) < 그림 42> 선의방향 - 사선, 2011 년 ( 출처 : http://mamechiyo.ex blog.jp) < 그림 43> 선의종류 - 파상선, 2011 년 ( 출처 : http://item.rakuten. co.jp) 5) 리듬패턴별반복유형 < 그림 46> 에제시한바와같이규칙반복리듬ㆍ점진리듬ㆍ자유리듬의리듬패턴에서규칙반복리듬의경우는 2박자의단순반복리듬이 35% 로높게, 다음으로규칙분할의반복리듬과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 - 74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의순이었다. 자유리듬의수는전체의 18% 로낮게나타났으며자유리듬은반복이없었고점진리듬의경우는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이약간나타났다. < 그림 46> 기모노에활용된리듬패턴별반복유형특성다음의 < 표 7> 에는기모노에나타난규칙반복리듬중단순반복리듬사례를제시하였다. 대부분의경우 2박자의단순반복리듬으로선의강약감은같으나색의강약감에의해서로다른리듬을느낄수있었으며이것은가장간단한리듬패턴으로선의강도에따라빠르게혹은느리게인식되는패턴이다. 2박자의리듬패턴의경우도강한대비를이루는패턴보다는중간정도의대비와빠르기의반복리듬이주를이루었다. 단순반복리듬과는달리규칙분할의반복리듬은각각의특성이너무달라서반복의단위수즉박자수를기준으로분류하고그중대표적인몇개의패턴을 < 표 8> 에제시하였다. 화려함보다는수수함과엄격함을주는패턴이대부분이었다. 기본박자수도모두 2박의배수인 4, 6, 8박등의짝수로나타났다. 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역시분석된다양한패턴을같은유형으로묶기에는각각의특성이너무다양하여박자수를기준으로분류하여대표적인사례를 < 표 9> 에제시하였다. 전체적으로볼때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의유형은선과색조의조합을다양하게하여긴장과이완으로변화를주는반복리듬유형을보여주었다. < 표 7> 기모노의스트라이프 - 규칙반복리듬 - 단순반복리듬사례 리듬패턴 박자수 4 6 8 리듬특성화려한색조에의한약박과중간색조에의한약박이빠르고가볍게반복되는리듬중간색조에의한중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경쾌하게반복되는리듬화려한색조에의한중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경쾌하게반복되는리듬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과밝은색조에의한중강박이빠르고강한대비를이루어반복되는리듬화려한색조에의한중강박과중간색조에의한중강박이조금가볍게반복되는리듬중간색조에의한강박과어두운색조에의한강박이조금느리고무겁게반복되는리듬중간색조에의한약박과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이대비를이루어비교적빠르게반복되는리듬화려한색조에의한약박과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이비교적빠르게반복되는리듬어두운색조에의한약박과약한색조에의한강박이강한대비를이루어빠르고느리게반복되는리듬중간색조에의한강강박과어두운색조에의한중강박이매우느리고빠르게반복되는리듬어두운색조에의한강박과화려한색조에의한강강박이매우느리고강하게반복되는리듬 < 표 8> 기모노의스트라이프 - 규칙반복리듬 - 규칙분할의반복리듬사례 리듬패턴 리듬특성 강한대비에의한약박과중강박이빠르게반복되어화려함을주는리듬약한대비에의한약박과중강박이빠르게반복되어부드러움을주는리듬약한대비에의한약박과중강박이빠르게반복되어수수함을주는리듬어두운색조의중강박과중간색조의중강박과강박이반복되어엄격한이미지를주는리듬밝은색조의약박과화려한색조의약박이빠르게진행되다화려한중간박에이르는리듬어두운색조의중강박과중간색조의중각박이조금느리게진행되며엄격한이미지를주는리듬 - 7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박자수 4 6 8 < 표 9> 기모노의스트라이프 - 규칙반복리듬 - 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사례 리듬패턴 < 그림 47> 규칙반복리듬 / 단순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 http://blog.livedoor.jp) 어두운색조에의한약박과중간색조에의한약박이매우빠르게반복되는리듬 < 그림 49> 자유리듬반복없음, 2011 년 ( 출처 :http://blog.hakimo no-kimono.shop-pro.jp) 차분하고밝은색조로느리게진행되는리듬 리듬특성 속도의빠르기와색의강약감의변화로긴장과이완을주는리듬느리게진행되는강박에약박으로변화를주는리듬속도의빠르기와색의강약감의변화로긴장과이완을주는리듬중간속도로진행되는빠르기에색의강약감으로변화를주는리듬 < 그림 48> 규칙반복리듬 / 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 http://shop.coetoiro.jp) 어두운색조로무겁고느리게진행되면서중간색조로약한변화를주어반복되는리듬 < 그림 50> 점진리듬 / 규칙분할의반복리듬, 2011 년 ( 출처 : http://blog.goo.ne.jp) 색조의대비가점진적인강박이강하고느리게반복되는리듬 V. 한국과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리듬특성의유사성과차별성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활용된스트라이프의특성을비교해보면한국의경우고구려수산리고분벽화에나타났던색동의형식이조선을거쳐현대에까지이어져내려오고있었고일본의경우고송총 ( 古松塚 ) 고분벽화의색동형식이사라지고무역을통해남방에서수입되었던스트라이프의형식이지금까지이어져내려오고있다. 스트라이프가사용되는민속의상은한국의경우주로여성용저고리였으며이중에서도소매부분에만주로사용되었고일본의경우남녀모두의의상에고루활용되었고적용부분도한국과달리대부분스트라이프가한벌의의상전체에활용되었다. 스트라이프구성방식은한국의경우는색동만의단독문양과복합문양이비슷하게사용되었다. 복합문양의경우특히작은꽃문양이부분적으로반복되는방법이주로이용되었다. 표현방법으로자수가가장많았고금박, 은박, 나염등도사용되었다. 색동에첨가된이들문양은색동의이미지를더욱여성스럽게만들었다. 일본의경우단독문양으로활용된경우가매우많았으며, 복합구성된경우에는한국과유사하게꽃문양의활용이높았다. 그러나한국과달리꽃문양의크기가매우크며기모노전체에반복되었고표현방법으로는나염이주로이용되었다. 스트라이프기모노는주로수수한이미지이나외출복이나예복에는스트라이프와대담한문양을함께사용하여화려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스트라이프의리듬을형성하는조형요소인선과색채의특성을살펴보면한국의경우선의종류는모두직선이었고선의방향은수직방향이나착장시에는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보였다. 일본의경우도거의직선이사용되었으나파 - 76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상선, 곱슬곱슬한선등다양한선을찾아볼수있었다. 선의방향은재단시에는모두수직방향이나착장후깃부분은사선, 몸통은수직선으로, 소매는한국과마찬가지로세로의선이착용후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보였다. 이렇게한국의경우정확하고엄격한직선이수직방향으로사용되어고결하고위엄이있어보이면서도소매에국한되어짧은길이로사용되었기때문에많은끊어짐과돌발적인효과로경쾌한이미지를연출하였고일본의경우한벌의의상에서수직선, 수평선, 사선을함께읽을수있어변화하는리듬감을느낄수있다. 또한가장넓은부분을차지하는수직선은위엄있고남성적이지만선의길이가길게사용되어부드럽고우아한흐름을동시에연출하였다. 색채의경우한국은폐백시착용하는원삼과활옷같은예복외에는전통적색채를그대로고수하는경우는거의없었다. 전통색동에는오방색을 vivid한색조로활용하였던반면현대의색동에서는다양한색조로오방색을변형한대조색상배색이가장두드러지게나타났다. 특히 pale, light, bright의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가가장높았고저고리에는색동본연의 vivid나 strong 등의화려한색조는거의사용되지않았다. 일본의경우는대부분회색조를띠는자연색이잘반영된회색, 차색, 감색, 남색등전통적인선호색이많이활용되고있었다. 이것은일본의저채도에대한색채선호가현대에들어서도일관되게유지되어스트라이프기모노에도일본적색채이미지가동일하게유지되고있음을보여주는결과이다. 배색에서도이러한색상들을사용한동일색상배색이가장많이나타났는데이역시부드럽고수수한느낌을표현하기에적합하였다. 주요색조로는 deep, dark, dark grayish 등을사용하여엄숙한이미지를, 다음으로중간색조인 dull, soft, light grayish, grayish 등으로온화하고수수한이미지를표현하였다. 그러나한국과달리 pale, light, bright와같은 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는매우낮은반면한국과유사하게 vivid, strong 등의화려한색조의활용은미미하였다. 스트라이프의리듬패턴을비교하여보면먼저리듬의시공간유형은한국의경우대부분시간의리듬이나아주미미하게공간적리듬도나타나색동의형식도현대적감성에맞는변화를거치고있음을알수있었다. 그러나일본의경우모두시간의리듬으로공간의리듬은나타나지않았다. 한국의리듬패턴은색동이주로소매에만활용되기때문에반복의형식이보이지않는자유리듬이가장두드러지게나타났다. 규칙반복리듬에서도공통된형식을찾기에는어려웠다. 즉, 현대의색동은색배열과선의폭을전통형식을따르지않고현대의감성에맞는자유로운리듬감으로표현하였고배열위치도소매전체, 어깨, 혹은소매끝등규칙적인형식은없었다. 그러나일본의경우전통적인방식과유사하게스트라이프를규칙적으로표현한규칙반복리듬이매우높게나타났다. 특히 2박자의아주빠른단순반복리듬이매우높게, 다음으로규칙분할의반복리듬과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의순이었다. 이러한리듬은강한대비에의한화려함보다는중간정도의빠르기와대비로수수한이미지를연출하고있었다. 이상의결과를보면일본은이미일찍이받아들인서구문화를그들의문화속에수용하여오늘날그들의문화를형성하였고스트라이프에서도남방의여러나라와의무역을통해수입된스트라이프가현대의스트라이프로이어져내려오고있다. 즉일찍이전통적인일본인의미의식에서구의모던함을접목하여일본의규칙적단순반복리듬을그대로유지하면서그들만의상징적이미지를형성하고있다. 그러나한국의스트라이프인색동은우리만의독자적감성으로형성된전통적인자유리듬에현대적감성에의한선과색채의변화로밝고경쾌한자유리듬을다양하게형성하 - 7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고있었다. 전통색동은대부분빠르지도느리지도않는안정적인속도로밝고화려하게진행되는자유리듬이었으나현대의색동은 pale, light, bright 와같은밝고가벼운색조를사용하여때로는느리게때로는빠르게더밝고경쾌한이미지를표현하는자유리듬이었다. 다음의 < 표 10> 에한국과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을비교하여정리하였다. VI. 결론 이연구는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을비교ㆍ분석하여이들간의유사성과차별성을규명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한국의경우고구려고분벽화에나타났던색동의형식이조선을거쳐현대에까지이어져내려오 리듬의조형요소 리듬의특성 한국 사용부분저고리소매부분의상전체 스트라이프의구성 선의특성 색채의특성 < 표 10> 한국과일본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리듬의유사성과차별성 방향 종류 선의이미지 색상 색조 시공간유형 - 단독문양과복합문양이비슷하게사용 - 복합문양의경우작은꽃문양이부분적으로반복되는방법이주로이용. 색동에다른문양을더함으로써색동의이미지를더욱여성스럽게함 - 표현방법은주로자수를이용. 금박, 은박, 나염등도사용 - 재단상수직방향 - 착장시가로방향으로전이 일본 - 단독문양이매우많았음 - 복합문양의경우큰꽃문양을주로이용. 스트라이프기모노는주로수수한이미지이나대담한문양을함께사용하여화려한이미지를연출함 - 표현방법은주로나염을이용 - 재단상수직방향 - 착장후깃은사선, 몸통은수직선, 소매는착장시가로방향으로전이 - 모두직선 - 거의직선 - 파상선, 곱슬곱슬한선등종류다양 - 수직방향의선이소매에만짧은길이로사용되어경쾌한이미지연출 - 원삼과활옷외에는전통적색동의오방색을사용하는경우거의없음 - 현대적인다양한색조로오방색을활용하여대조색상배색을이룸 - pale, light, bright 의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가가장높았음 - vivid 나 strong 등의화려한색조는저고리에는거의사용되지않았음 - 대부분시간의리듬 - 미미하기는공간적리듬도나타나현대감성에맞는변화있음 - 한벌의의상에수직선, 수평선, 사선이함께존재하여변화하는리듬감을느낄수있음 - 가장넓은부분을차지하는수직선은위엄있고남성적이지만선의길이가길게사용되어부드럽고우아함을동시연출 - 회색조를띠는자연색이잘반영된회색, 차색, 감색등전통적인선호색을많이활용 - deep, dark, dark grayish 등의어둡고엄숙한이미지의색조와중간색조로온화하고수수한이미지의동일색상배색을주로이용 - pale, light, bright 와같은밝고가벼운색조나 vivid, strong 등의화려한색조의활용은미미 - 모두시간의리듬 - 공간의리듬은나타나지않았음 리듬패턴 - 자유리듬이매우높게나타났음 - 규칙반복리듬이매우높게나타났음 리듬패턴별반복유형 - 원삼과활옷의경우리듬의반복이없이소매끝에서느리고강하게진행되는리듬으로무게감을줌 - 예복의경우좀더밝고경쾌한이미지연출 - 반복패턴은 2 박자의리듬이단순반복되는리듬이높게, 다음으로규칙분할의반복리듬과불규칙분할의반복리듬의순이었음 - 수수한이미지의기모노에는 2 박자의빠르게반복되는리듬이, 화려한이미지의경우강한대비로느리게진행되는리듬사용 - 78 -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고있었으나일본의경우색동형식이사라지고무역을통해남방에서수입되었던스트라이프의형식이지금까지이어져내려오고있다. 한국의경우스트라이프가주로여성용저고리의소매부분에만사용되었고일본의경우남녀모두의의상에고루활용되었고적용부분도한국과달리한벌의의상전체에활용되었다. 스트라이프를구성하는방식도한국의경우는색동만의단독문양과복합문양이비슷하게사용되었는데작은크기의꽃모티브가반복된복합문양은색동의이미지를더욱여성스럽게만들었다. 일본의경우단독문양으로수수한이미지를주로연출하였고복합구성된경우한국과유사하게꽃문양의활용이높았으나한국과달리꽃문양의크기가매우크며기모노전체에반복되어화려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선의특성은한국은모두직선으로선의방향은수직방향이나착장시에는가로방향으로전이되는특성을보였다. 일본도거의직선이었고재단시수직방향이었으나소매는한국과마찬가지로세로의선이착장후가로방향으로전이되었다. 한국은수직선이소매에국한되어짧은길이로사용되어경쾌한이미지를, 일본은한벌의의상에수직선, 수평선, 사선이함께존재하여변화하는리듬감과수직선이길게사용되어부드럽고우아함을연출하였다. 색채의특성은한국은원삼이나활옷같은예복에만오방색을 vivid 색조로활용하였고대부분 pale, light, bright의밝고가벼운색조의활용도가가장높았다. 일본은대부분회색조를띠는자연색이잘반영된전통적인선호색이유지되어스트라이프기모노에도일본적색채이미지가동일하게유지되고있었다. 주요색조로는 deep, dark, dark grayish 등으로엄숙한이미지를, 다음으로중간색조인 dull, soft, light grayish, grayish 등으로온화하고수수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한국과유사하게 vivid, strong 등의화려한색조의활용은미미하였다. 이러한조형요소들에의해형성된스트라이프의리듬패턴을비교하여보면먼저리듬의시공간유형은한국의경우대부분시간의리듬이나아주미미하게공간적리듬도나타났다. 그러나일본의경우모두시간의리듬으로공간의리듬은나타나지않았다. 한국의리듬패턴은색동이주로소매에활용되기때문에반복의형식이보이지않는자유리듬이가장두드러지게나타났다. 한국의전통색동은빠르지도느리지도않는안정적인속도로화려하게진행되는자유리듬이었으나현대의색동자유리듬은 pale, light, bright와같은밝은색조를사용하여때로는느리게때로는빠르게더밝고경쾌한이미지를표현하였다. 일본의경우일찍이받아들인서구문화를그들의문화속에수용하여오늘날그들의문화를형성하였고스트라이프에도남방과의무역으로수입된스트라이프가현대의스트라이프로이어오고있다. 즉전통적인리듬과유사한 2박자의단순반복리듬과같은규칙반복리듬이중간정도의빠르기와대비로수수한이미지를연출하여일본의상징적이미지를형성하고있었다. 한국복식문화의대표적상징인색동은현대복식문화에서도그중요성이더욱커지고있다. 이연구는한국의색동과일본의민속의상속스트라이프를비교분석하여유사성과차별성을도출하고이를통해한국의리듬특성을규명하고자하였다. 현대의색동은전통적인자유리듬에현대적감성을적극반영하여표현양식이변화하였고자유리듬을더자유롭고밝고경쾌하게표현하고있었다. 본연구의결과는한국복식문화의정체성확립과한국적리듬감을활용한디자인산업에활용될수있을것이다. - 7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참고문헌 1) 김혜수 (2003). 스트라이프에내재된리듬특성과복식디자인을위한자원화방법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1-2. 2) 김태연 (2000). 자연의선을모티프로한스트라이프직물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54. 3) 이정희 (2005). 넥타이스트라이프직물개발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35. 4) 유화숙 (2004). 스트라이프패턴을활용한니트드레스디자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76. 5) 문주영 (2007). 스트라이프의복의콘트라스트배색에따른이미지와조형성연구, 경상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1-141. 6) 성남숙 (2008). 스트라이프문양의 3 색배색과그면적비변화가넥타이이미지에미치는영향, 경상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1-149. 7) 문주영 (2010). 스트라이프문양과의복스타일에따른이미지차이와포지셔닝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1), pp.1-9. 8) 김선영 (2010). 현대패션에나타난스트라이프패턴의특성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18(3), pp.397-407. 9) 한정임 (2011). 2000 년대이후섬유디자인에나타난스트라이프패턴연구, 패션비즈니스, 15(2), pp.160-173. 10) James, S. (1973). 유럽의민속의상, 유태순옮김 (1992). 서울 : 경춘사, p.498. 11) 황춘섭 (1994). 민속의상, 서울 : 수학사, p.10. 12) 홍나영, 김찬주, 유혜경, 이주현 (1998). 아시아전통문화양식의전개과정에관한비교문화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8), p.1045. 13) Michel, P. (1992). The Devil's Cloth : A History of Stripes and Striped Fabric, Jody, G. trans (2001). New York: Colombia University Press, pp.60-61. 14) 김혜수 (2003). 앞의책, p.37. 15) 田中圭吾, 五木正義 (1986). 염직디자인의기법, 이신재옮김 (1989). 서울 : 세진사, pp.6-28. 16) 백대웅 (1993). 인간과음악, 서울 : 도서출판어울림, pp.148-151. 17) 김혜수 (2003). 앞의책, p.17. 18) 위의책, pp.22-23. 19) 박상호 (1993). 색채계획 : 건축, 인테리어의색채이론과실제, 서울 : 도서출판효성, p.43. 20) 김혜수 (2003). 앞의책, pp.44-55. 21) 백대웅. 앞의책, pp.173-187. 22) 위의책, pp.150-152. 23) Philip, T. (1983). Visual Awareness and Design, Washington: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p.221. 24) 김춘일, 박남일 (1991). 조형의기초와분석, 서울 : 미 진사, p.76. 25) David, A. L. (1999). 조형의원리, 이대일옮김 (2002). 서울 : 예경, pp.94-95. 26) 임홍정 (1983). 베이직디자인, 서울 : 미조사, p.122. 27) 이은영 (2003). 복식디자인론, 파주 : 교문사. pp.276-279. 28) 문화체육관광부 (2008). 한복진흥을위한기초실태조사보고서, 한국복식학회, p.106. 29) 네이버지식사전 ( 검색어 : 한복 ), 자료검색일 2012. 3. 22. http://terms.naver.com 30)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한복 ), 자료검색일 2012. 3. 22. http://100.naver.com 31) 위키백과 ( 검색어 : 원삼 ), 자료검색일 2012. 3. 25. http:// ko.wikipedia.org 32) 위키백과 ( 검색어 : 활옷 ), 자료검색일 2012. 3. 25. http:// ko.wikipedia.org 33)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기모노 ), 자료검색일 2012. 4. 1. http://100.naver.com 34) 이순홍, 이경손, 조선희, 최경희, 권현주, 김옥경, 손희정, 김경희, 김희정 (2002). 세계복식과패션정보, 파주 : 교문사, p.107. 35) 한국일어일문학회 (2003). 키워드로읽는일본문화, 서울 : 글로세움, p.98. 36) 이순홍, 이경손, 조선희, 최경희, 권현주, 김옥경, 손희정, 김경희, 김희정. 앞의책, p.107. 37) 소맷부리가넓은옛날의예복 38)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기모노 ), 자료검색일 2012. 4. 3. http://100.naver.com 39) 유태순, 조기여, 김영란, 정윤희, 황윤정, 조은영, 김현희 (2006). 세계민속의상의이해, 서울 : 신정, p.288. 40) 크레이프견직물 41) 무늬를짜넣은두껍고매끈한견직물 42)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기모노 ), 자료검색일 2012. 4. 11. http://100.naver.com 43) 김영인, 강병희, 조희래 (1998). 한국적복식디자인의개발을위한색동의색채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2(3), pp.384-385. 44) 강병희, 김영인 (1998). 명절복색동의색채분석, 한국색채학회논문집, 10(1), p.89. 45) 박상의 (1978). 색동에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6. 46) 위의책, p.19. 47) 조희래, 김영인 (1996). 한국적복식디자인을위한색동연구, 디자인학연구, 12(1), pp.721-722. 48) 위의책, p.726. 49) 최윤정 (2001). 복식에나타난색동의미적고찰,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0. 50) 김선아 (2010). 한복유형에따른선호배색비교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0(4), p.52. 51) 이선화 (1993). 텍스타일디자인의이론과실제, 서울 : 미진사, pp.22-23. 52) Marin, L. D. (1987). Visual Design in Dres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pp.44-46.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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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2 호 (2012.6) A Comparative Study on the Rhythmic Characteristics of Stripes of Korean and Japanese Folk Costumes Kim, Hye Soo Full time Lecturer, Dept. of Traditional Korean Costume, Baewha Women's University Abstract The goals of this study are to compare rhythmic characteristics of stripes used in Korean and Japanese traditional clothes (i.e. the hanbok and kimono), to identify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rhythmic characteristics, and to establish the unique identity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or the hanbok, stripes were mainly used in the sleeves of the saikdong jeogori for women, but for the kimono, western style stripes were used for entire outfits for both men and women. The stripes of both Korea and Japan consist of straight lines with vertical or horizontal direction. However, the stripes of the saikdong have a jaunty and rhythmical image because the short straight lines are used in the sleeves. The stripes in kimonos consist of vertical lines on the entire fabric so that changing rhythmical and elegant images are expressed. In terms of color, the traditional obansaek with vivid tones is utilized only for the wonsam and hwalot, but pale, light, and bright tones are widely used for the saikdong. For striped kimonos, colors with dark or middle tone have continuously been used and express the image of dignity and simplicity. Most stripes of the saikdong are classified as temporal rhythm, but all kimono stripes are temporal rhythm. Free rhythm is a dominant rhythm pattern for traditional saikdong stripes. The traditional saikdong expresses a free rhythm with a balanced pace and colorful tones, but the modern saikdong has a free rhythm with more bright and jaunty images with irregular paces and pale, light, and bright tones. The kimono's traditional stripes have their own symbolic image patterned by simply repeating the traditional regular repetition rhythm. Simple repetition rhythms with two beats especially express an image of simplicity using a moderate pace and contrast. Key words: folk costume, stripes, rhythm, saikdong, kimono, hanbok, temporal rhythm, free rhythm, regular repetition rhythm - 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