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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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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1 No. 3 (2011) pp.1-13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정영선 조주연 이연희 + 한양대학교의류학과박사과정유한대학교패션디자인과교수한양대학교의류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의목적은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의패션디자인에서나타난색채의특성을분석하고브랜드의색채특성을규명해봄으로패션디자인분야의조화로운색채개발에도움을주고자하는데있다. 연구의방법은 2005년 S/S부터 2009년 F/W까지의에밀리오푸치작품을웹사이트자료를통하여수집하였으며, 수집된사진들을일정한형식 (jpg) 으로저장한후, Munsell Conversion(10.0 version) 을이용하여 HV/C 값으로변하여색채를추출하였다. 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2005년 S/S~2009 년 F/W 컬렉션의멘셀 40색상의특징은 7.5YR에서 10Y 계열의노란기를띠는색상과 7.5PB에서 5RP 계열의붉은기를띠는색상의사용빈도가두드러지며 S/S 컬렉션의색사용이 F/W 컬렉션보다다양하게보여진다. 2005년 S/S~2009 년 F/W 컬렉션의먼셀 10색상과 PCCS 색조의특징은색상은 Y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PB, P순으로색조는고명도 저채도의 p, 고명도 중채도의 lt, 고명도 중채도의 sf순으로보여지며, 계절에상관없이 Y, PB 계열의색과고명도 저채도의 p, 고명도 중채도의 lt의출현빈도가높다. 2005년 S/S~2009 년 F/W 컬렉션의색상과색조에서 G, BG, B와 v, dp, dk의출현빈도는현저하게낮게나타난다. 2005년 S/S~2009 년 F/W 컬렉션의배색특징은대비색상배색의출현빈도가높았으며, 무채색은 W, B순으로보여지고, 2009년컬렉션으로갈수록사용빈도수가줄어들고있다. 주제어 : 에밀리오푸치, 먼셀컨버전, 먼셀 10 색상, 먼셀 40 색상, PCCS 색조 접수일 : 2011 년 6 월 6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1 년 6 월 17 일, 게재확정일 : 2011 년 7 월 27 일교신저자 : 이연희, yiyhee@hanyang.ac.kr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I. 서론 패션디자인은색채, 형태, 소재등디자인요소의구성에의한것이며, 그중색채는디자인의완성도를높이는주요요소이다. 특히색은쉽게인식되고강한인상을남기기때문에패션에있어시각적효과가매우크며, 현대패션디자인에있어서중요한요소로서한부분을차지하고있다. 소비자들은디자인과동시에조화롭고아름다운색의패션을더욱선호하고있고, 이에따라서다양한색을조화롭게사용하는것은중요한일이되었으며, 색채에관한다양한자료를수집하고분석하는것은그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패션색채에관한연구는다양한분야에서이 루어지고있으며, 선행연구로는패션디자이너와색채에관한연구 ( 김수영외 ) ; 김유경 ) ; 이승아외 ) ), 패션배색에관한연구 ( 김미진외 ) ; 장정임외 ) ; 조주연외 ) ), 색과코디네이션및특정색채에관한연구로는정수인 (2007) 7) 의연구와권혜숙 (2008) 8) 의연구가있다 < 표 1>. 여러분야에서다양한선행연구가이루어지고있으나, 다양한색을사용하는특정디자이너에대한색채분석연구는미흡한실정이다. 특히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는다양한색을조화롭게사용하는브랜드중의하나이며, 한벌의디자인에서작게는 2가지색부터많게는 15가지색이나타나고있으며각각의색은아름답고조화롭게표현되고있다. 본연구는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에서나타 < 표 1> 주제별선행연구 주제제목연구결과연구자 디자이너와색채 배색 코디네이션및특정색채 국내컬렉션에나타난한국디자이너의색채배색연구 베르사체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 2000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소니아리키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색채특성 국내여성복패션이미지에따른배색연구 현대패션에나타난청색의배색특성에관한연구남성패션에나타난청색의배색특성 현대패션에나타난분홍색의색채특성과배색연구 현대패션에나타난무채색과유채색코디네이션특성 - 파리, 밀란, 뉴욕, 런던컬렉션중심으로 색채활용빈도는 R(red) 계열, Y(yellow) 계열, N( 무채색 ) 계열, G(green) 계열순으로나타남. 검은색에대한꾸준한선호현상을보이고있고, R 계열과 P 계열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Y 계열이, 그다음으로 B 계열과 G 계열이비슷하게나타남. 계절에상관없이회색조 (dkg) 의빨강 (R) 이다른색상색조보다두드러지게보임. 패션디자인의색채계획과정에서단색이미지에의한상의의색채를결정한후하의의배색을고려할때배색의속성을고려한효과적인이미지의창출을기대할수있음. 여성패션은배색에있어색상과색조의변화에따른패션이미지가다양하게나타남. 청색샘플중 PB 가가장많이사용되었고, 그다음으로는 B 가, 그다음으로는 BG 가사용되었음. F/W 시즌보다 S/S 시즌에분홍색의분포가높게나타남. 10P 에서 5YR 의색상을중심으로 strong, bright, light grayish, pale 색조에분포하고있어, 선명한분홍색과밝고, 옅은색상영역에분포하는것을알수있음. 배색에있어서는기본적으로유채색배색이많이나타나는가운데 YR, R 이높은빈도를보이면서유사색상과근접색상배색이높은빈도를차지함. 뉴욕과파리는 2 배색색채코디네이션의발생율과검정색의사용비율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남. 런던과밀란에서두배색코디네이션에따른무채색과유채색배합에의한색채코디네이션발생빈도가뉴욕과파리에비해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김유경 (2008) 김수영외 (2009) 이승아외 (2009) 조주연외 (2006) 김미진외 (2007) 장정임외 (2009) 정수인외 (2007) 권혜숙 (2008) - 2 -
3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난색채의특성을분석하고살펴봄으로써에밀리오푸치브랜드의색채특성을규명하고조화로운색채개발에도움을주고자한다. 본연구의연구방법은문헌과인터넷등을통하였다. 수집된방법으로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색채특징을이론적으로고찰하고, 2005년 S/S 부터 2009년 F/W까지의에밀리오푸치작품을패션정보사이트인퍼스트뷰코리아 ( korea.com) 와패션넷코리아 ( om) 의자료를통하여수집하였으며, 수집한자료를통하여색채를추출하였다. 수집된사진들을일정한형식 (jpg) 으로저장한후, Munsell Conversion 10.0 version을이용하여 HV/C 값으로변환하였다. 이연구의색채자료는먼셀색체계에의한 R(Red), YR(Yellow Red), Y(Yellow), GY(Green Yellow), G(Gr een), BG(Blue Green), B(Blue), PB(Purple Blue), P(Pur ple), RP(Red Purple) 의 10가지색상과, 이 10가지색상을 4단계로세분화한 40색상으로분석하였으며, 색조는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에의한 p(pale), ltg(light grayish), g(grayish), dkg(dark grayish), lt(light), sf(soft), d(dull), dk(dark), b(bright), s(strong), dp(deep), v(vivid) 의 12색조와무채색 W (White), ltgy(light Gray), mgy (medium Gray), dk Gy(dark Gray), Bk(Black) 로분석하였다. 분석에사용된디자인은 427벌이며, 추출된수는 1682색이다. < 표 2> 분석에사용된디자인과추출된색의수 년도시즌디자인수 추출된색의수 S/S F/W S/S F/W S/S F/W S/S F/W S/S F/W 합계 II. 에밀리오푸치디자인의특징 이탈리아의디자이너에밀리오푸치는식물에서모티프를얻어무늬를고안하였고, 1947년에발표하였으며 1948년 하퍼스바자 에스키웨어디자인 < 그림 1> 이실린것을계기로이름이부각되었다. 대담하고기하학적인프린트에여성스러움을강조하여, 우아함을성공적으로표현한디자이너이다 9). 색상은선명한색조의화려한색채가주로사용되었고, 기하학적무늬를도입한것이 < 그림 1> 에밀리오푸치, 스키웨어, 1948 ( 출처 : Emilio Pucci, 1996, p.24) < 그림 2> 에밀리오푸치, 프린트비키니, 1960 년대 ( 출처 : Pucci A Renaissance in Fsahion, 1991, p.97) < 그림 3> 에밀리오푸치, 다양한색상의프린트, 1960 년대 ( 출처 : Pucci A Renaissance in Fsahion, 1991, p.165) < 그림 4> 에밀리오푸치, Harper's Bazaar, 1963 ( 출처 : Emilio Pucci, 1996, p.26) < 그림 5> 에밀리오푸치, F/W 밀라노컬렉션, 1966 ( 출처 : Emilio Pucci, 1996, p.86) - 3 -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 그림 6> 크리스찬라크르와, 2005 S/S < 그림 7> 크리스찬라크르와, 2005 F/W < 그림 8> 크리스찬라크르와, 2006 S/S < 그림 9> 매튜윌리암슨, 2006 F/W < 그림 10> 매튜윌리암슨, 2007 S/S 특징이며구상화와같은느낌으로이국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다. 특히이러한기하학적인무늬의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크게유행하였고, 스커트 원피스 블라우스 재킷 이브닝드레스 풀오버등의의류뿐만아니라스카프 신발 지갑 가방 모자 속옷 수영복 < 그림 2> 에이르기까지다양한패션아이템으로선보였으며, 소재로는에밀리오푸치프린트 < 그림 3> 의화려한이미지를아름답게나타내기위하여실크또는새틴등이주로사용되었다 10). 에밀리오푸치는 1950년대뛰어난창의성으로세계의패션을이끌어오던파리패션계의권위를이태리로옮겨놓은혁신적인일을담당하였고, 그의자연스럽고여성스러운디자인은의복에절대적인아름다움을부과한동시에색채와프린트를통하여그의창조적인정신세계를미적으로표현하였다 11). 초기의대표적인작품으로서 < 그림 4> 는미국판바자 (Bazaar) 의 1963년 12월호에실린커버사진으로비비드하면서강렬한색상을볼수있으며, < 그림 5> 는 1966년 F/W 컬렉션으로에밀리오푸치의기하학적인무늬와화려하고다양한색상이잘나타나있다. 이러한푸치의디자인정신을이어서 2005년 S/S 컬렉션부터 2006년 S/S 컬렉션은크리스찬라크르와 (Christian Lacroix) 가부드러운곡선을사용한추상적인패턴과비비드한색채를 사용하여우하하고여성적인디자인을발표하였고, 2006년 F/W 컬렉션부터 2009년 S/S 컬렉션에서는영국출신의다자이너매튜윌리암슨 (Matthew Williamson) 이식물모티브에서영감을받아기하학적으로패턴에표현한에스닉하면서도독특한프린트와화려한색채를활용하여감각적으로디자인하였으며, 2009년 F/W 컬렉션부터는피터하이드둔다스 (Peter Hyde Dundas) 가색채를조화롭게사용한모던한디자인으로활동하고있다. < 그림 6>, < 그림 7> 은 2005년 S/S, F/W 컬렉션으로직선과곡선이다양한색으로조화를이루고있으며, < 그림 8>, < 그림 9> 는 2006년 S/S, F/W 컬렉션으로가로줄무늬가특징적이고추상적인모티브를사용하고있다. < 그림 10> 과 < 그림 11> 은 2007년 S/S, F/W 컬렉션으로여성적인아름다움과추상적인무늬가강조된디자인이다. < 그림 12> 와 < 그림 13> 은 2008년 S/S, F/W 컬렉션으로좌 우의기하학적인모티브가대칭을이루고있어안정감을주며, < 그림 14> 와 < 그림 15> 는 2009년 S/S, F/W 컬렉션으로여성스러우며중성적인이미지를보여준다. 이상에서살펴본것과같이에밀리오푸치의패션디자인은다양하고화려한색채와기하학적이고추상적인선이그특징이라고할수있다
5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 그림 11> 매튜윌리암슨, 2007 F/W com) < 그림 12> 매튜윌리암슨, 2008 S/S com) < 그림 13> 매튜윌리암슨, 2008 F/W < 그림 14> 매튜윌리암슨, 2009 S/S com) < 그림 15> 피터하이드둔다스, 2009 F/W com) 1. 컬렉션별먼셀 40색상의분석 2005년 S/S 컬렉션에서는 5P에서 7.5RP까지다양한색상변화로나타나며, F/W 컬렉션에서는 2.5YR에서 5Y 계열이많이사용되고있으며, S/S 컬렉션이 F/W 컬렉션보다 5P에서 10RP 계열의사용이두드러졌다 < 표 3>. 2006년 S/S 컬렉션과 F/W 컬렉션에서는그래프의모양이비슷하며공통적으로 PB, P 계열이보여지고, F/W에서 S/S 시즌에비하여다소붉은기가있는 PB, P 계열의사용이두드러짐을알수있다 < 표 3>. 2007년 S/S 컬렉션과 F/W 컬렉션은그래프의모양이좌우대칭의형태로보여지고있으며, S/S 컬렉션은붉은기가있는 PB 계열의사용이, F/W 컬렉션에서는노란기가있는 Y 계열사용이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 표 3>. 2008년 S/S 컬렉션에서는노란기가있는 10YR 에서 2.5GY의사용이두드러지며, 파란기를띠는 2.5PB에서 7.5PB도나타나고있으며, F/W 컬렉션에서는다른컬렉션들에비해색사용이현저하게줄어들었음알수있다 < 표 3>. 2009년 S/S 컬렉션에서는노란기가있는 2.5Y 에서 7.5Y가사용되었으며, F/W 컬렉션에서는붉 은기가있는 5YR에서 5Y 계열의출현빈도가높다. 이는 Y 계열이공통적으로사용되었으나, F/W 시즌에는다소붉은기가있는 YR 방향으로사용색상이변화하였다는것을나타낸다 < 표 3>. 2005년 ~2009년까지 S/S 컬렉션에서는 2.5YR에서 10Y의노란색계열이많이보여지고, 붉은기띠는 7.5PB에서 5RP의보라색계열출현빈도가두드러짐을알수있으며, F/W 컬렉션에서는노란기를띠는 2.5YR 에서 5Y 계열과보라색계열의.5PB에서 2.5P가사용되었음을알수있다 < 표 4>. 2005년 S/S~2009년 F/W 컬렉션의전체적인 40 색상을분석하면 7.5YR에서 10Y의노란색계열의색상과 7.5PB에서 5RP의붉은기를띠는보라색계열의색상이많이사용되었고그밖에도다양한색상들이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 표 4>. 2. 컬렉션별먼셀 10 색상과 PCCS 색조의특성 2005년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P(21.8%), Y(20.1%), RP(14.5%) 순으로사용되었고, 색조는고채도 고명도의 b(15.2%), 다음으로저채도 고명도의 p(12.7%), 중채도 중명도의 sf(12.7%), 중채도 중명도의 d(12.7%) 가같은빈도로나타났으며 < 그 - 5 -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 표 3> 컬렉션별 40 색상분석 년도 S/S 컬렉션 40 색상분석 F/W 컬렉션 40 색상분석
7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 표 4> 시즌별 40 색상과전체 40 색상분석 S/S 40 색상분석 F/W 40 색상분석 40 색상분석종합 림 16>, F/W 컬렉션에서는 YR(33.3%), Y(24.%), GY(14.7%) 순으로사용되었고색조는중채도 중명도 d(18.7%), 다음으로중채도 저명도의 dk(14.7%), 저채도 저명도의 dkg(14.7%) 가같은빈도로나타났다 < 그림 17>. 2006년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PB(26.1%), P(16.5%), Y(12.2%) 의순으로빈도가나타났으며,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19.7%), 저채도 중명도의 ltg(19.1%), 중채도 중명도의 sf(16.5%) 순으로사용되었고 < 그림 18>, F/W 컬렉션에서는 P(33.3%), PB (30.3%), GY(12.1%) 순으로나타났으며,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21.2%), 고채도 고명도의 b(13.6%), 저채도 저명도의 dkg(13.6%), 중명도 저채도 ltg (13.6%) 가같은빈도로보여지고있다 < 그림 19>. 2007년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PB(23.3%), 다음으로 B(14.3%) 와 P(14.3%) 가같은빈도수를보이고있으며,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21.7%) 와중채도 고명도의 lt(21.7%) 가같은빈도수를나타났으며, 다음으로중채도 중명도의 sf(11.6%) 가사용되었고 < 그림 20>, F/W 컬렉션에서는 Y(29.4%) 가가장많이보여지고, R(11.8%), YR(11.8%), PB(11.8%), P(11.8%), RP(11.8%) 계열이같은빈도수를보이며색조는고채도 고명도의 b(17.6%), 중채도 고명도의 lt(13.7%), 저채도 중명도 g(12.7%) 순으로나타났다 < 그림 21>. 2008년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Y(25.5%), PB(20.3%), R(13.1%) 순으로나타났고,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25.5%), 고채도 고명도의 b(18.8%), 중채도 중명도의 sf(14.4%) 순으로 < 그림 22>, F/W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PB(33.1%), B(11.3%), R(10.5%) 순으로나타났으며,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24.2%), 중채도 고명도의 lt(21.8%), 저채도 중명도의 ltg(12.9%) 순으로사용되었다 < 그림 23>. 2009년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Y(39.8%), YR(26.7%), GY(9.9%) 의순으로사용되었고, 색조는중채도 고명도의 lt(20.5%), 저채도 고명도의 p (19.9%), 중채도 중명도의 sf(15.5%) 순으로나타났다 < 그림 24>. F/W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YR(58.8%), Y(14.7%) 계열순으로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B(8%) 와 PB(8%) 가같은빈도수를보여주고있다. 색조는저채도 저명도의 dkg(29.4%) 다음으로저채도 고명도의 p(17.6%) 와저채도 중명도의 ltg(17.6%) 가같은빈도로사용되었다 < 그림 25>. 2005년 ~2009년까지 S/S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Y(19.4%), P(14.7%), PB(14.2%) 순으로나타나며, 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18.3%), 중채도 고명도의 lt(14.4%), 중채도 중명도의 sf(13.8%) 의빈도로보여지며, F/W 컬렉션의색상을분석하면 - 7 -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 그림 16> 2005 년 S/S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17> 2005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18> 2006 년 S/S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19> 2006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8 -
9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 그림 20> 2007 년 S/S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1> 2007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2> 2008 년 S/S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3> 2008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9 -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 그림 24> 2009 년 S/S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5> 2009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6> 2005 년 ~2009 년 S/S 컬렉션과 F/W 컬렉션각각의 10 색상, 색조분석 < 그림 27> 2005 년 S/S~2009 년 F/W 컬렉션 10 색상, 색조분석
11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YR(19.7%), Y(17.6%), PB(16.8%) 순으로색조는저채도 고명도의 p(14.5%), 저채도 저명도의 dkg(13.7%), 저채도 중명도의 g(10.5%) 와저채도 저명도의 d(10.5%) 가같은빈도로나타나고있다 < 그림 26>. 2005년 S/S~2009년 F/W 컬렉션의전체적인색상을분석하면 Y(18.8%) PB(15%), P(13.9%) 의빈도가높게나타났으며, 색조를분석하면저채도 고명도의 p(17.3%), 중채도 고명도의 lt(12.9%), 중채도 중명도의 sf(11.5%) 순임을알수있다 < 그림 27>. 의전체적인배색의특성은대비색상배색이가장많으며, 그다음으로는유사색상배색, 동일색상배색순으로빈도를보인다 < 그림 30>. 무채색은 W(54%), B(28%) 주로사용되었고, < 그림 31> 에서볼수있듯이 2005년 S/S 컬렉션과 2007년 S/S 컬렉션에많이사용되었으며, 2009년컬렉션으로갈수록사용빈도수가줄어들고있음을알수있다. 3. 배색및무채색의특성분석 2005년 S/S~2009년 S/S 컬렉션 < 그림 28> 에서는대비색상배색, 유사색상배색, 동일색상배색순이며, 2005년 F/W~2009년 F/W 컬렉션 < 그림 29> 에서는유사색상배색, 대비색상배색, 동일색상배색순으로보인다. 2005년 S/S~2009년 F/W 컬렉션 IV. 결론 본연구는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에서보여지는여러가지색이어떠한색채경향으로나타나고있는지를분석하고살펴봄으로써에밀리오푸치브랜드의색채특성을규명하는데의의가있으며, 색채분석연구의새로운모형을제시하는 < 그림 28> 2005 년 S/S~2009 년 S/S 배색분석 < 그림 29> 2005 년 F/W~2009 년 F/W 배색분석 < 그림 30> 2005 년 S/S~2009 년 F/W 배색분석 < 그림 31> 2005 년 S/S~2009 년 F/W 무채색분석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11.9) 데있다. 이를위하여수집된총 427장의사진에서색채샘플을추출하여분석하였으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2005년 S/S~2009년 F/W 컬렉션의 40색상의특성은 7.5YR에서 10Y 계열의노란기를띠는색상과 7.5PB에서 5RP 계열의붉은기를띠는색상의사용빈도가두드러지며 S/S 컬렉션의색사용이 F/W컬렉션보다다양하게보여진다. 둘째, 2005년 S/S~2009년 F/W컬렉션의 10색상과색조에대한특징은다음과같다. 색상은 Y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PB, P순으로색조는고명도 저채도의 p, 고명도 중채도의 lt, 고명도 중채도의 sf순으로보여지며, 계절에상관없이 Y, PB 계열의색과고명도 저채도의 p, 고명도 중채도의 lt의출현빈도가높다. 셋째, 2005년 S/S~2009년 F/W컬렉션의색상과색조에서 G, BG, B와 v, dp, dk의출현빈도는현저하게낮게나타난다. 넷째, 2005년 S/S~2009 년 F/W 컬렉션의전체적인배색은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의비비드하고화려한색상의조화를단적으로보여주는대비색상배색의출현빈도가가장높다. 다섯째, 무채색은 W, B순으로나타났으며, 특히 2005년 S/S 컬렉션과 2007년 S/S 컬렉션에많이사용되었고, 2009년컬렉션으로갈수록사용빈도수가줄어들고있다. 이상의결과를통하여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에서는색상과색조가다양하게사용되고있음에도시각적으로부자연스럽지않고미적으로조화롭게지각되며, 색상의배색에있어서도디자인의이미지를고려하고시즌별로효과적으로표현하여패션의완성도를한층높이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에밀리오푸치디자인의독창적인색채특성이현대패션디자인에서보다더아름답고조화로운색채개발이이루어지는데많은도움을줄수있을것이라고생각된다. 본연구의한계점은에밀리오푸치패션디자인에나타난색채를수집하기위해패션정보사의웹사이트의사진자료를활용하였는데, 색을추출하는과정에서무대조명의영향으로같은의상이라도색이다르게추출되는경우가있어그본래의색을추출하는데어려움이있었다. 따라서실제의상의색과약간의차이가있을수있다. 참고문헌 1) 김수영, 김혜수, 이연희 (2009).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9(2), pp ) 김유경 (2008). 국내컬렉션에나타난한국디자이너의색채배색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1), pp ) 이승아, 조주연, 이연희 (2009). 소니아리키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색채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9(3), pp ) 김미진, 김연희, 김혜수 (2007). 현대패션에나타난청색의배색특성에관한연구, 한국색채학회지, 21(3), pp ) 장정임, 조주연, 이연희 (2009). 남성패션에나타난청색의배색특성, 복식문화연구, 17(2), pp ) 조주연, 김영인 (2006). 국내여성복패션이미지에따른배색연구, 복식학회, 56(4), pp ) 정수인 (2007). 현대패션에나타난분홍색의색채특성과배색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권혜숙 (2008). 현대패션에나타난무채색과유채색코디네이션특성,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2(4), pp ) 삼성디자인넷 ( 검색어 : 에밀리오푸치 ), 검색일 )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에밀리오푸치 ), 자료검색일 ) 박선경 (1995). Pucci 작품에나타난조형적특징에관한연구, 디자인학연구, 9(1), p
13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Emilio Design by Emilio Pucci - With a Focus on Milano Collections from 2005 to Chung, Young Sun Cho, Ju Yeon Lee, Youn Hee + Doctoral cours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Yuhan College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 Abstract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designs by Emilio Pucci, to identify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the Emilio Pucci brand,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colors. Data was collected from the web sites about the works of Emilio Pucci from the 2005 S/S season to the 2009 F/W season. After storing the collected photos in jpg format, the investigator converted them into HV/C values and extracted colors using Munsell Conversion.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the 40 Munsell hues of the collections from the 2005 S/S season to the 2009 F/W season can be characterized by the outstanding frequency of yellows from 7.5YR to 10Y and reddish colors from 7.5PB to 5RP. The color uses were more diverse in the S/S collections than the F/W collections. The 10 Munsell hues and PCCS colors of his collections from the 2005 S/S to 2009 F/W seasons can be characterized by the highest frequency of Y, which is followed by PB and P, in order of most frequent. The most frequent shades in order were p of high luminosity and low chroma, lt of high luminosity and medium chroma, and sf of high luminosity and medium chroma. The frequency of Y and PB colors, p of high luminosity and low chroma, and lt of high luminosity and medium chroma was high regardless of the season. The frequency of colors such as G, BG, and B and shades such as v, dp, and dk was considerably low in from the 2005 S/S to 2009 F/W seasons. The color arrangements of the collections from 2005 to 2009 can be characterized by the high frequency of arrangement of contrasting colors, the frequent use of achromatic colors in the order of W and B, and the increasingly lower frequency of achromatic colors towards the 2009 collections. Key words: Emilio Pucci, Munsell Conversion, Munsell 10 hues, Munsell 40 hues, PCCS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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