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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은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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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2 (2009) pp.31~46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년컬렉션을중심으로 -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Versace's Fashion Design - Focused on the Trend of Color Arrangement from 2000 to 김수영ㆍ김혜수ㆍ이연희 + Kim, Soo Young ㆍ Kim, Hyu Soo ㆍ Lee, Youn Hee + 한양대학교의류학과석사과정배화여자대학전통복식과조교수한양대학교의류학과부교수 + Master's Course,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Baewha Women's University, Dept. of Traditional Korean Costume Associate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 Abstract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the color characteristic of Versace and show a new method of research in color analysis. Color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color were analyzed for Versace's 14 collections, from 2000 S/S to 2006 F/W. Using the eyedropper tool in Photoshop(Ver.7.0) the main colors from the Versace Collection were picked and converted to color chips. The resulting RGB color codes were then converted into HV/C color codes by the Munsell Conversion System(Ver ).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Versace's collection, R group and P group were the most frequently used. This seems to be somewhat affected by both Versace s preference for the red color, also by the early 2000s color trend. The proportion of R group is the highest in whole seasons. And the P group and the G group were high in S/S season, whereas Y group was high in F/W season. Second, in general color tones, Vivid & Strong of bright and strong color groups most often used. However, the proportion has decreased since 2005 and only few cases were shown in 2006 because of the affection of the 2006 color trend-black and Gray. Third, Versace s color trends were analyzed with an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color and with a consideration for Versace s characteristics of color. The vivid colors that Gianni used represents his spirit of adventure and challenge and is helpful in planning today s color of fashion design. Succession of his original intention will affect the progression of the fashion industry. Key Words : Gianni Versace, color characteristics, Munsell Conversion System 접수일 : 2008 년 9 월 22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09 년 5 월 24 일, 게재확정일 : 2009 년 6 월 18 일교신저자 : 이연희, yiyhee@hanyang.ac.kr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I. 서론 1. 연구배경및목적 색채는많은사람들이제일먼저그리고강하게반응하는복식디자인요소이며감성적이고직관적인의미를전달하는시각적이미지전달도구로서디자인분야에서특히중요시되고있다. 패션에서의색채는패션디자인을구성하는한요소로서그시대의기호와문화적성향을나타내고, 끊임없이변화를추구하며새로운것을창출해낸다. 이러한색채는심리적, 물리적, 생리적인면을갖는복잡한요소로서착용자의개성, 기호, 심미안, 문화적인배경등을표현할뿐만아니라소비자가의복을선택하는중요한요소로도작용한다. 또한, 개인이자신을표현하는데있어서효과적으로사용되며, 자신이원하는이미지를창출하는데도움을준다. 특히, 현대사회에서색채는감성을자극하는디자인에서의전달매체로서패션의기획과마케팅과정에서패션상품의부가가치를높일수있는수단으로중요하게고려되고있다. 이와같이패션디자인에있어서색채는중요한위치를차지하므로이러한색채에관한다양한자료를수집하고분석하는것은그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현대의패션디자이너중지아니베르사체 (Gianni Versace) 는전통미의현대적재창조라는패션철학과독특한소재, 화려하고대담한색채표현, 이탈리아특유의장인정신으로그만의신화를계속이어나가고있다. 이러한베르사체디자인에서우리에게가장강하게인식된것중의하나가화려한컬러와프린트인데, 베르사체는이러한화려하고원색적인컬러의사용을통해자신만의독특한디자인세계를표출하였고많은사랑을받아왔다. 그러나 1997년지아니베르사체의갑작스러운사망이후현재베르사체브랜드는그의여동생도나텔라베르사체 (Donatela Versace) 에의해계승되었으며화려함과관능미를더하고있는것으로평가되고있다. 본연구는지아니베르사체의실험정신과모험심이색채에서잘표현되었던베르사체브랜드가현재도나텔라베르사체에의해서어떠한색채경향으로나타나고있는지를분석하고살펴봄으로써베르사체브랜드의색채특성을규명하는데의의가있으며, 색채분석연구의새로운모형을제시해보는데그목적이있다. II. 이론적고찰 1. 지아니베르사체의디자인정신 지아니베르사체 (Gianni Versace) 는이탈리아의남부고대그리스로마의전통미를현대적으로재창조한네오클래시즘 (Neo Classicism) 의창시자로불린다. 그는젊은세대의감성을구체화할줄아는크리에이터중의한사람으로사회통념이나관습등에얽매이지않고자유롭고솔직하게자신의느낌을표출해내는젊은세대와호흡을같이했다. 또한, 독특하고기발한디자인아이디어로세계패션에서화려하면서도격조있는컬러와디자인으로, 메두사 (Medusa) 로고와철저한화려함을앞세워패션의신화를창조한베르사체를세계적인명품브랜드로만들었다. 1) 이탈리아의칼라브리아출생 (1946) 인베르사체는어머니가재단사였으며여동생인도나텔라와형제산토와함께회사의요직에서일하였다. 베르사체는대학에서건축을전공했으나흥미를느끼지못하고 25세의나이에밀라노로이주, 패션과텍스타일을공부하였다. 1975년콤플리스에서첫레더컬렉션을선보여본격적인디자이
3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너의길로들어섰으며, 제니, 칼라강등과프레타포르테회사의디자이너로일하였다. 2) 1978년자신의이름을건첫번째컬렉션을밀라노에서열었으며, 이듬해인 1979년에는첫번째남성복컬렉션을개최하였다. 같은해에미국인사진작가리차드아베돈 (Richard Avedon) 과이탈리안르네상스컬렉션을함께하였다. 이컬렉션은베르사체라는이름을일반인들에게뚜렷하게각인시킨계기가되었다. 3) 베르사체는여성복을디자인한뒤세계곳곳에부티크를설립하고, 오트쿠튀르라인인아틀리에 (Artlier), 지아니베르사체 (Gianni Versae), 대중을위한라인인이스탄테 (Istante), 남성복의대중화라인인브이투바이베르사체 (V2 By Versace), 캐릭터캐주얼베르수스 (Versus), 베르사체마담사이즈브랜드베르사틸 (Versatile) 등, 액세서리를포함한다양한브랜드를전개하였다. 액세서리, 가죽, 모피, 향수등과발레의상도디자인하였다. 4) 베르사체는대중의눈에비칠수많은인물들에게옷을입혔는데, 특히 1990년대에가장많은사진이찍힌다이애나황태자비를위한패션디자인을함으로써굉장히높은인지도를얻었다. 또한엘리자베스헐리 (Elizabeth Jane Hurley) 가 1995년영화 네번의결혼식과한번의장례식 (Four Weddings and a Funeral) 의시사회에서안전핀으로이은노출이심한특이한블랙가운을창조해내면서영국에서일반대중들에게널리알려지게되었고갈채를받는섹시한의복의대명사로불리게되었다. 5) 하지만, 전세계 200여개의부티크및 400여개의아울렛에서 6,000여억원의매출을올리며승승장구하던지아니베르사체는아쉽게도 1997년 7월 15일미국플로리다주의마이애미에서동성애애인에의해권총으로피살되었고, 이후베르사체패션하우스는그의여동생이자베르사체의뮤즈인도나텔라베르사체 (Donatella Versace) 에게이어졌다. 한동안사랑하는오빠를잃은슬픔에빠져있던도나텔라는그전부터베르사체의창의성과트랜드에막중한역할을담당하던재능으로베르사체의전성기를이어나가는것뿐만아니라창조적변화의바람을불어넣고있다. 그녀는디자인에대한남다른열정으로관련고서와장서를수집, 분석해앞으로의트렌드와예술성에대한연구를계속하고있으며, 베르사체고유의기존이미지에실용성과세련된우아함을부각시킨새로운베르사체를창출해내고있다. 2. 지아니베르사체작품의복식조형요소 지아니베르사체는메두사를자신의브랜드심볼로확정했을만큼그리스, 로마문화에많은관심을기울였다. 입체재단을통한형태의재현뿐만아니라그리스, 로마신화및조각을그대로사용하거나패러디하는방법을통해그시대를표현하였다. 6) 또한, 베르사체의작품면면을보면, 관능미와우아함이라는절충되지않을듯한두가지요소가그나름대로의방식으로잘조화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는타이트한실루엣과짧은스커트, 대담한슬릿과같은그만의스타일로여성들의성적인매력을돋보이도록표현하였다. 베르사체는비교적짧은 20여년만에세계적인디자이너브랜드로유명해졌으며, 간결한세이프, 세련된랩핑및색채에대한탁월한센스를표현하는크리에이티브정신이그바탕이되었다. 다음의내용은지아니베르사체의복의일반적인조형성을알아보고자정리한내용이다. 1) 형태지아니베르사체디자인의형태적특징은심플한라인에서비롯된다. 그특유의화려한컬러와프린트, 현란한자수장식등을부각시키기위해그는간결한세이프를주로사용하였다. 그에덧붙여그는세련된랩핑 (wrapping), 균형과조화에대한정확한감각을색채에대한그의영감적인센스와조화시켜전체적인헤드투토룩 (head to toe look) 을창조해냈다 < 그림 1>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베르사체의복의 ' 형태 ' 를살펴보면균형과조화에대한정확한감각으로절묘한컷팅, 세련된랩핑으로노출된누디즘스타일, 여성의인체곡선미를강조한피트엔글래머스타일이특징적이다. 그리고누디즘과피트엔글래머스타일을결합하여여성의형태미를표현하기위해속옷의겉옷화즉데자비에 (Deshabille) 스타일을사용하고있다. 또한베르사체는대담한슬릿을통해섹시한이미지를연출해낸다 < 그림 2> < 그림 3>. 베르사체의복의 ' 디테일 ' 로가장많이쓰이는것은자수와장식이며, 형태로는메두사의머리형태가있다. 금사, 은사, 비즈장식들은그자체가옷을형성하여인체를매력적으로만들며단순한표면에강한윤곽선을드러내준다. 사치스러움이깃든베르사체의작품은표면장식에있어화려한프린트와자수, 구슬의장식으로더욱실체화되었고, 평면이아닌입체적인요소로여성의관능미를더욱돋보이게하였다. 7) 그의스타일은짧거나긴형태로햄라인이나네크라인을비대칭시키는방식을사용하고때로는몸에피트시키거나불규칙적인주름을활용하며등쪽이모두오픈되거나하는방식을사용하기도한다. 이와같이부수적인형태의변화가보이지만전반적으로심플함과간결한라인의형태를가지고있다. < 그림 1> 1991 S/S ( 출처 : Gianni Versace, 1998, p.143) < 그림 2> F/W ( 출처 : Versace Signature, 1992, p.188) < 그림 3> F/W ( 출처 : Versace Signature, 1992, p.197) 2) 색채지아니베르사체디자인에서의색채경향은크게색의선호와시대별색의사용및조화, 두가지부분으로나누어설명할수있다. 우선, 색의선호에있어서그는검은색에대한꾸준한선호현상을보이고있으며, 다음으로색의사용에있어서그는시대별로변화는보이지만, 주로색의조화부분에서는색상대비및명도대비에치중한경향을보인다. 베르사체는검은색에대한향수를가지고있다. 그가기억하는가장오래된추억의드레스는어머니의부띠끄에서고객을뒤덮고있는주름을기억하게하는검은드레스이다. 시간이지날수록이기억에대한향수는그로하여금더욱더정밀한세이프를만들도록하였으며, 검은드레스를그의모든컬렉션에사용하도록하였다. 그동안많은다양한스타일이컬렉션을통해발표되었지만, 그의디자인사에있어검은드레스는시대에맞춰재해석되면서지속적으로모든컬렉션에새로운모습으로창조되어왔다. 베르사체의검은색의선호와는별도로, 베르사체의디자인상의특징중우리에게가장강하게인식된것중의하나는화려한컬러와프린트이다. 다양한컬러가어우러지며여러가지무늬를연출해내는데, 이러한화려한원색적인컬러의사용을통해베르사체는성적인매력이부각되도록세밀한주의를기울였다. 8)
5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 그림 4> 1991 F/W ( 출처 : Versace, 1997, Universe & Vendome, p.38) < 그림 5> 1994 S/S ( 출처 : Versace Signature, 1992, p.31) < 그림 6> 1992 S/S ( 출처 : Versace, 1997, Universe & Vendome, p.38)> 베르사체의색채에대한강렬한욕구는이탈리아지중해의환경과성적관능미를혼합하여표출되었으며, 이는그의작품에서그대로표현되어신비스럽고원색적인색채로관능미를대담하게표현하였다 < 그림 4>. 그는단순히색에만의존하기보다장신구나광채를내는아이템을활용해화려함을강조했다. 9) 금으로수를놓기도하고, 금속이나비즈장식, 핀등다양한종류의장식물을사용하여그화려함을극대화하였다 < 그림 5> < 그림 6>. 베르사체는빨강, 선정적인주홍, 로즈핑크등의열정적인이미지의컬러를사용하고화려한순색의사용과이질적인컬러의대비, 검정색의신비롭고관능적인측면을부각시켰다. 화려한원색의사용과보색대비, 검정색의단독사용, 사용, 보라색, 노랑색등으로주목성을부각시켜아방가르드를표현하였으며, 팝아트의현란한원색의조화를패션에적용시켜통합예술로서의의복을구현하였다. 3) 소재베르사체의의상은최고급소재를사용한정교한재단, 완벽한커팅과봉제로평가받는다. 그가만드는의상에서풍겨져나오는다소사치스러워보이기까지하는활력과우아함은그가옷감을사용하는방식에서유래한다. 다양한소재들을자신만의독특한배합방법을통해사용했는데, 그는어떤직물이라도그저평범하게사용하지않았으며, 표면에기하학적인형태를새겨넣거나다른여러장식들을해보곤하였다. 10) 예를들면, 여러계절폭넓게입을수있는가죽의상을유행시켰고, 재봉틀로박을수있는부드럽고감각적인금속성드레스를선보였으며, 레이저를이용하여가죽과고무를꿰매는데성공하였다 < 그림 7> < 그림 8>. 그의장인으로서의예술성과테크닉의종합적인조화는새로운소재로창작된의상의출현을가져왔다. 베르사체의소재에대한변화시도는계속적으로보여지지만, 기존의소재들이좀더연구되어더좋은장점이부각되도록하는데초점이맞추어져있다. 그는시스루소재로여성만이갖는가치를최대한발휘시키도록창출하여이를성적주체로서의여성미를부여하였다. 시스루소재뿐만아니라망사나그물을통해서도시스루소재로표현되는관능미를표현하였다 < 그림 9>. 11) 베르사체는새로운섬유소재개발에있어창작자이기도한데, 소재의특성을살리고금속이나비닐재질을겹으로씌워발하는빛의효과등의새로운요소의가미나의외적인사용으로다양한충격을시도하기도하였다. 이러한그의장인으로서의예술성과테크닉의종합적인조화는새로운패션소재의의상을출현시켰다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 그림 7> F/W ( 출처 : Versace Signature, 1992, p. 143) < 그림 8> 1991 S/S ( 출처 : Versace Signature, 1992, p.160) < 그림 9> 1996 S/S ( 출처 : Gianni Versace, 1998, p.123) 3. 도나텔라베르사체의패션 도나텔라베르사체 (Donatella Versace) < 그림 10> 는 1955년이탈리아남부칼라브리아 (Calabria) 에서출생하였으며, 지아니, 산토와함께성장하였다. 지아니베르사체보다 10살어린도나텔라는어려서부터패션에몰두한오빠의모델이며뮤즈였다. 그녀는 1978년베르사체회사설립이후홍보업부를맡게되었고, 1980년대향수브랜드출시와세컨드레이블인베르수스 (Versus) 브랜드에관여하였다. 도나텔라는베르사체초창기시절부터사진광고를통해베르사체스타일홍보에큰공헌을해왔으며액세서리컬렉션디자인부터시작해 93년부터직접베르수스라인을디자인해왔다. 피렌체대학에서언어학을전공한그녀는졸업전부터이미회사의모든결정에참여하였고, 아동복인영베르사체 (Young Versace) 를비롯한라이센스사업과액세서리컬렉션을맡아왔으며, 그녀가주도했던사진캠페인은베르사체스타일을널리알리는데크게공헌하였다. 1997년지아니베르사체의사망이후, 도나텔라는베르사체패밀리의디자인하우스를계승하였고, 사후 3개월만에기적적으로기성복컬렉션을선보였으며패션계에서기대이상이라는평가를받았다. 이어 1998년봄솔로데뷔전을, 7월파리에서베르사체아틀리에를위한첫쿠튀르쇼를무대에올렸으며, 명실상부한성공적인디자이너로서의자리매김을하고있다. 12) 그녀는계속된적자를위한구체적인개혁의청사진으로메두사심볼을컬렉션라인에만사용하여컬렉션의기본정신을되돌리는등컬렉션라인에모든정신을집중하기로했으며, 강도높은구조조정을통해주얼리, 향수등불필요한부분을라이센스로전환하고액세서리라인을대폭강화하였다. 그리고패션에만국한되지않고각종인테리어와홈웨어사업에적극참여함으로써베르사체의영역을점차넓혀가고있다. 13) 호주골드코스트의아름다운해변에팔라조베르사체호텔 (Palazzo Versace Hotel) < 그림 11> 을건설하였을뿐만아니라베르사체만의차별화된컨셉으로디자인된전용제트기, 요트등을연이어선보이며진정한베르사체의고급스러운라이프스타일을완성해가고있다. 14) 컨셉에있어서도뇌쇄적인관능미에치중했던컬렉션에서평상복을통해현실성있는스타일링를전개하고있으며다소차분해지고웨어러블하게바뀌고있다. 그녀는섹시함과함께우아하고정제된럭셔리한이미지를담은섹시엘레강스룩 (sexy elegance look) 을탄생시킴으로써, 베르사체고유의섹시함을유지하면서도실용성과세련된우아함을부각시킨새로운베르사체를창출해내고있다. 지아니의여신이미지와메두사로고를계속적으로사용함에있어과장된대비와반복적인배치보다는간결한드레이프를선호하는경향을보였고, 간결하고단순함을추구하여절제된쉬크함을나타낸다. 디테일의사용에있어서지아니의과감하고대조적, 대비적이었
7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던장식의사용이도나텔라에와서는부드러움을강조하는끈장식, 러플등의주름장식으로사용되었고, 소재에있어서도부드러운쉬폰소재를많이활용하였다. 또한, 코르셋형태, 다양한실루엣과노출의실험, 바디컨셔스라인등을선보였으며, 가죽, 신축성있는저지, 시스루, 새틴, 글리터리소재등을다양하게사용하여베르사체특유의관능적인섹시함을잘표현해내고있다. 색채나소재의패턴, 액세서리의활용에있어서이국적이고원시적인요소를사용했던경향은현재에도계속되고있으며, 도나텔라는이러한에스닉한경향을이어감에있어원시주의적인아프리카문양의색채, 소재를활용하였으며, 인도풍의장식, 얇고비치는소재를사용하고있다. 섬세하고날카로운감각의비율과맵시, 특유의패널무늬와자수, 심플한라인에서더욱강조되는고채도의화려한컬러프린트를정교한재단과세련된안목으로베르사체만의대표이미지를활력있고도우아하게잘표현하고있다. < 그림 10> 도나텔라베르사체 ( 출처 : < 그림 11> 팔라조베르사체호텔 ( 출처 : III. 연구방법 1. 연구범위 본연구를위한방법으로는잡지, 문헌자료, 선행연구등을통해지아니베르사체와그의디자인에관해이론적으로고찰하고, 2000년부터 2006년까지베르사체작품을대상으로그색채특성에관해조사, 분석하였다. 색채자료는패션정보기관인퍼스트뷰코리아와동아TV의자료를활용하였으며, 분석은먼셀의색상환과 ISCC-NBS 의톤분류법을사용하였다. 1) 먼셀색채계및 ISCC-NBS 의톤분류먼셀의색채계는기본 5색인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를각각 R, Y, G, B, P로표기하고, 중간색인주황, 연두, 청록, 남색, 자주를 YR, GY, BG, PB, RP로표시한다. 검정은 [0], 하양은 [10] 으로표시하여 11단계의명도단계를만들었고, 0-3도사이를 [ 저명도 ], 4-6도사이를 [ 중명도 ], 7-10도사이를 [ 고명도 ] 라부르며, 채도는색의순도가증가함에따라 1에서 14까지의숫자를대응시킨다. 톤 (tone) 은 색조 를의미하고, 'ISSC - NBS' 체계에서는같은색상면에서명도는 light, very light, dark, very dark로, 채도는 strong, vivid와 grayish로나타낸다. 또한명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도와채도가다같이높은부분은 brilliant, 다같이낮은부분은 deep으로나타내고, 그외에 pale, light grayish, dark grayish, blackish 등으로나타낸다. 2. 자료수집 베르사체작품의대표색추출은퍼스트뷰코리아와동아TV의이미지자료로각컬렉션에나타난베르사체작품들중에서측색에어려움이있는복잡한패턴이나그라데이션작품등을제외한총 848작품중에서 344개색으로 < 표 1-2>, 컬렉션사진을.jpg형식으로저장한후 Photoshop (ver.7.0) 프로그램에서아이드로퍼툴 (eyedropper tool) 을사용하여추출하였다. 이대표색을컬러칩으로만들어 RGB값을구하였으며이렇게구해진 RGB값을 Munsell Conversion System (ver ) 을이용하여 HV/C값으로치환하고, 이렇게치환된값을기준으로연도별, 시즌별, 색상별, 색조별특성을살펴보았다. < 표 1> 분석에사용된작품수 style 수 color chip 수 00 S/S F/W S/S F/W S/S F/W S/S F/W S/S F/W S/S F/W S/S F/W Total
9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 표 2> 베르사체컬렉션시즌별의상의예 00 S/S 00 F/W 01 S/S 01 F/W 02 S/S 02 F/W 03 S/S 03 F/W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04 S/S 04 F/W 05 S/S 05 F/W 06 S/S 06 F/W ( 출처 : IV. 결과및고찰 본연구는 2000년이후도나텔라베르사체에의해계승된베르사체컬렉션의색채특성을시즌별, 연도별로분석하였고, 그결과를색채특성과색조특성으로나누어정리하였다. 색채특성에대해먼저살펴보면, 베르사체의색채는전반에걸쳐분포하며, 특히검은색에대한꾸준한선호현상을보이고있고, 시즌의트랜드컬러의영향을어느정도는받는것으로보여진다. 컬렉션에나타난색채는 R계열과 P계열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Y계열이, 그다음으로는 B계열과 G계열이비슷한빈도수를
11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나타내었다. R계열과 P계열의강세는베르사체가정열적인빨강색을선호했던것과 2000년대초반트렌드컬러의영향을어느정도받은것으로보여진다. 시즌별색채특성에서도역시 R 계열이전시즌에전반적으로가장많이나타났고 S/S 시즌에는 P계열과 G계열이, F/W시즌에는 Y계열과 B계열이보다높게나타났다. 또한, 무채색인 black과 white 컬러를특히많이사용하였는데, 그중 black컬러는전시즌컬렉션에서빈도수가가장높게나타났다. 과거지아니베르사체역시모든컬렉션에서 black 컬러를가장많이사용하였는데, 이는그가가진검은드레스에대한향수때문이었다고한다. 그가죽고난후인 2000년이후의베르사체컬렉션에서도 black 컬러는도나텔라베르사체에의해여전히지속적으로새롭게재창조되고있었다. < 표 3> 베르사체컬렉션에나타난시즌별색상환 S/S F/W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13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종합 < 표 4> 베르사체컬렉션에나타난시즌별색조 (tone) S/S F/W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종합
15 베르사체 (Versace) 디자인에나타난색채특성 년 ~2006 년컬렉션을중심으로 - 다음으로, 색조특성은유채색도가높으며 vivid, strong그룹과같은화려한색조가가장많이분포한다. 이는과거부터강렬하고원색적인색채를사용하여성적관능미를대담하게표현했던베르사체의디자인정신이 2000 년이후컬렉션에서도계속이어져내려오고있음을나타낸다. 하지만 2005년이후부터화려한색조의비율은줄기시작해서 2006년에는거의보이지않는데, 이는 black 과 grayish 계열, 그리고 gold 컬러가강세를이룬 2006 년컬러트랜드의영향으로보여진다. 또한, 베르사체컬렉션에서무채색의 gray 계열은 2001년 F/W를제외하고는거의보이지않는다. 시즌별색조특성에있어서는전반적으로 S/S시즌에는밝은색조 (bright, pale, very pale그룹 ) 의분포도가높고, black을제외한어두운색조가거의나타나지않는다. 반면, F/W시즌에는수수한색조 (light gray, light, gray, dull 그룹 ) 와어두운색조 (deep, dark, dark gray 그룹 ) 의분포가보다높게나타났는데, 이는시즌적특성이반영된결과로보여진다. 연도별로는, 2000년에는 R계열과 P계열의사용이전반적으로높았으며 S/S에는 G계열이, F/W에는 Y계열이보다많이사용되었다. 2001년에는 dull한컬러가주로많이사용되었는데 S/S에는 B계열이, F/W에는 B계열과 YR계열, 그리고 grayish한컬러가주를이룬다. 2002년에는다시 R계열과 P계열의비중이커지면서많은 vivid한컬러가나타나는데, 이컬러들은복잡한패턴으로서로혼용되거나그라데이션되어어울리면서그화려함을더한다. 2003년에는그컬러의화려함이극에달하는듯보이는데, 화려한색조의컬러에부드러운느낌의색조가함께어우러져서베르사체의열정적이면서도은밀한관능적아름다움을표현하는디자인세계를잘나타내는듯하다. S/S 시즌에는 pale한그룹으로화려하면서도좀더여성스럽고섬세하며부드러운느낌을나타냈으며, F/W에는 dull한컬러그룹으로좀더차분하고깊이가있음을표현하였다. 2004년에는 Y계열이강세를이루는데 S/S에는 GY계열로좀더산뜻하게, F/W에는좀더톤다운된 Y계열과 YR그룹을사용하여계절적인분위기를살려주었다. 2005년에는 vivid한컬러그룹이포인트정도로만활용되고 S/S에는 pale한그룹의 RP계열과 YR계열, B계열등이, F/W 에는 deep한그룹의 B계열과 P계열이주를이룬다. 2006년에는 vivid 그룹이거의사라지고 goldish한 YR계열의컬러가많아졌으며, black 에가까울정도로 dark한 B계열과 G계열의비중이커졌다. V. 결론 년까지밀라노컬렉션에나타난베르사체의컬렉션에서추출된총 344개의색을연구의자료로활용하였으며그결과는다음과같다. 베르사체의컬렉션에나타난색채를분석한결과 R계열과 P계열이, 색조에서는유채색도가높은 vivid, strong 그룹이많이분포하였다. 또한, S/S 시즌에는 G계열과밝은색조그룹이, 그리고 F/W 시즌에는 Y계열과어두운색조그룹이좀더많이사용되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는화려한색조의원색컬러들이서로혼용되고보색을이루면서대담하게쓰여지나, 2005년이후부터는그비중이점점줄어들기시작하면서어둡고차분한컬러들이주를이루게되는데, 이는검정색계열의무채색이트랜드컬러로오면서나타난색채경향이었다. 베르사체는이러한어두운컬러들에유채색도가높은컬러를포인트컬러로활용하면서고유의색채특성을이어나갔다. 도나텔라베르사체는과거검은색을선호하며선명하고화려한컬러를열정적으로사용했던지아니베르사체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2 호 (2009.6) 의정신을기반으로하여무채색과원색, 특히강렬한레드와퍼플을조화시켜다양하게사용함으로써베르사체만의강렬하고아름다운색채를만들어냈다. 블랙컬러의단독사용으로우아함과쉬크함, 관능미를표현하였으며, 블랙과화이트의조화, 생명력있는컬러들과메탈릭컬러를다양하고창의적으로사용하였다. 도나텔라는과거베르사체특유의색채경향성을이어가면서도매시즌의트랜드컬러를수용, 적절히조화시켜과거보다는좀더절제된아름다움을한층감각적이면서도대중적인색채로선보이고있다. 본연구에서는색채의중요성을인식하고, 색채마술사라불리우는지아니베르사체의색채특성에대하여고찰한뒤, 현재의베르사체디자인의색채경향을분석하였다. 현란한원색과무늬로이루어진독창적인베르사체의색채마술은오늘날색채기획에많은도움을주고있으며, 이러한베르사체의명맥을이어받아지속시키는것은패션산업의진보에도큰영향을미칠것이라사료된다. 하지만, 이러한색채분석과관련된선행연구는미비한실정이므로본연구를토대로후속연구가베르사체의색채조화와배색에대해서좀더깊이있게이루어진다면앞으로보다더창의적인색채개발이이루어지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이라생각된다. 본연구는색채수집을위해패션정보지웹site의자료를활용하였는데, 사진자료로색을추출하는작업이기때문에무대조명의영향으로같은의상이라할지라도색이다르게찍힌경우가있어그본래색을추출하는데어려움이있었으며, 사진자료이기때문에실제의상의색채와는약간의차이가있을수있다. 또한, 베르사체작품에는메탈릭컬러나금속장식이있는작품들이많이있었는데포토샵작업으로는그색값이추출되지못하는한계점이있었다. 참고문헌 1) 이원미 (2008). 베르사체패션에나타난섹슈얼리티의미적특성 -도나텔라베르사체작품을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9. 2) 박기천 (2004). 지아니베르사체디자인에나타난그리스신화적이미지, 건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5. 3) 허준 (1994). 고대그리스로마의전통미를현대화시키는신고전주의자, 지아니베르사체, ELLE Korea, p.20. 4) Richard Martin, 박기완역 (2002). Versace, 부산 : 노라노, pp ) 이세영 (2005). 실내공간에서나타나는 Sexuality 표현특성에관한연구, 경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곽보윤 (1999). 지아니베르사체 (Gianni Versace) 패션디자인의조형성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5. 7) Richard Martin (1998). Gianni Versac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brams, p.9. 8) 곽보윤 (1999). 앞의논문, p.28. 9) 김정혜 (2005). 패션이사랑한미술, 경기 : 아트북스, p.6. 10) 곽보윤 (1999). 앞의논문, p ) 곽보윤 (1999). 앞의논문, p ) 위키피디아 ( 검색어 : Versace), 자료검색일 2009, 5, 20, 13) 위키피디아 ( 검색어 : Versace), 자료검색일 2009, 6, 3, 14) 이원미 (2008). 앞의논문,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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