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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융합전공 연계전공 중국통상전공글로벌경쟁시대에필요한전문인력을육성하여국가경쟁력제고에일익을담당하기위하여한국과중국간의통상과관련된제문제를학문적으로연마하고실천적으로응용할수있는능력을함양한다. 바이오기술전공관련분야가매우다양하고빠르게변하고있는생명공학분야에적응할수있는인재양성을목적으로생명과학기반학문과새로운학제간융합분야중심의바이오기술관련지식을이수한다. 실내제품디자인전공생활환경의고급화로인하여실내용품및제품에대한개념이이전과달라지고있다. 이러한변화에맞추어조명, 가구등등의실내제품의고급화에대한관심과역할이바뀌고있다. 따라서소비자의생활에알맞은실내제품디자인의필요성이대두되며전문디자이너의필요성이요구되는실정이다. 본전공은이러한사회적필요성에맞추어학문적인조사분석기법, 제작방법등의종합능력을배양하고, 관련과목을이수하게하여현실성있는실내제품디자이너의육성을교육목표로한다. 도덕 윤리전공교육학과교육과정에서교육학전공과연계하여도덕 윤리교사양성에필요한교육내용및방법을이수한다.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Creative Health Care (CHC)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바이오식품 의약소재의발굴 생산 평가및실버세대맞춤형토탈 Health Care 등과관련된전주기적학문을교육하고, 자기주도형, 실무실습, 창업기반교육과정을통해서헬스케어실버산업에대한맞춤형창의인재를양성하기위해과학계및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인재로서창의성과실무능력, 융합적사고능력을배양할수있는교과목개발을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의목표로한다. 바이오 발효융합학과와식품영양학과의연계성있는전공필수및선택과목을 1,2 학년때일부이수한후, 3 학년부터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실버헬스케어를이수하고, 4 학년의헬스케어산업및창업,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교과목을이수하여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인재상을갖출수있도록체계화되어있다. 문화예술콘텐츠전공 ECoA 이론에기초한특성화교육을통해예술적감성, 창조적지식, 융합적사고능력을겸비한문화예술콘텐츠전문가를양성하고자한다. 전공간상호연계를기반으로간학문적 (interdisciplinary) 이론교육과초학문적 (transdisciplinary) 실습교육을제공함으로써문화예술콘텐츠전문가로서갖추어야할기초교양을배양하고, 콘텐츠기획 경영 행정등의실무능력을강화하고자한다. 융합전공 해외건설융합전공해외건설융합전공은우리나라성장동력중하나로급부상한해외건설분야에특화된인재양성을 목표한다. 해외건설이라는것이일반적인토목, 건축등의건설공학뿐아니라기계공학, 화학공학등 과깊이연관된산업설비및플랜트공학분야와회계나경영, 국제사회에대한이해등다양한분야

의지식과전문성을함께요구하기때문에건설시스템공학부를주관으로건설공학, 기계공학, 경영 학, 국제학등의분야에서해외건설과관련된주제로개설되는교과목들로본전공은구성되어있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디자인융합전공 자동차산업은전통적으로기계공업의핵심산업으로분류되어왔으나최근전기, 전자분야와의융 합단계를넘어소프트웨어및디자인산업과의융복합화가전세계적으로가속화되고있다. 본전공 에서는자동차 -SW- 디자인중심의특성화된융합교육을통해급변하는자동차산업의트랜드에대 처하고창의적능력을발휘할수있는융복합인재양성을교육목표로한다.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디자인, IT, 경영분야를중심으로창업가정신의개념학습에서창업실습까지의체계적인창업교육을 지원하여창업에대한이해와관심을제고하고창업사례교육및창업멘토링등을통한창업및 운영노하우를학습하며창의적인창업아이디어를가지고전공과아이디어를살려창업기회를포착 하여성공적인창업을할수있도록청년창업문화를활성화한다.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Industry 4.0 시대로대변되는초연결사회로의진입에따라기존산업구조는대변혁기를맞이하고있다. 3D Printing, VR, IoT, Connectivity, AI, Robotics 등의새로운기술들은단순기술을넘어사회의근본적체계를바꾸고인간의삶의방식을완전히변화시킬기술이며, 그변화의규모와복잡성은이전에인류가경험했던것과는획기적으로다를것으로예측된다.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은미래가치창출형원천기술인 3D Printing, VR, Wearable, Nano Tech, IoT, Big Data 의 6 대기술을바탕으로, 창의성, 디자인사고, 기술통찰력, 기술혁신, 공감능력, 창업가정신등 6 대핵심역량배양을목표로한다. 이를통해지금까지와는달리한가지학문분야로는예측할수없는, 새롭게등장하는분야로의창업, 창직, 취업에있어발전하는기술의잠재력과창의적아이디어를함께적용할수있는가치창출형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본전공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시대가필요하는인재양성을교육목표로한다. 소프트웨어산업뿐만아니라공공및민간서비스산업에서비용효율성과혁신을이루는핵심동력으로자리잡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효과적으로적용하기위한공공및산업정책, 거버넌스체계, 라이선스관련주제를이론및사례연구, 프로젝트수행을통해학습한다.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본전공은디지털광고에필요한소프트웨어지식을바탕으로다양한광고학에필요한지식과의융합에서얻어지는시너지를통하여미래첨단광고및언론분야에활용할수있는이론및실습을습득하는것을목표로한다. 본전공에서는기본적인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한논리적사고방식및프로그래밍기법에대하여학습하도록하며, 이를바탕으로빠르게변화하는언론및광고학에서의응용및활용사례에대하여적용할수있도록한다.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경영정보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소프트웨어개발능력, 최신 ICT 기술활용능력, 그리고경영과정보기술의융합능력을갖춘인재를양성하는것이목표로한다. 융합전공자는소프트웨어개발및기획자, 시스템엔지니어, 컨설턴트, 기술영업, 기술경영등소프트웨어와 ICT 분야에직접관련된다양한전문분야로사회진출이가능하며, 기술과경영분야를동시에이해하는융합형인재로성장할수있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 본전공에서는영상디자인,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디자인을고려한스토리텔링등의디자인및콘텐츠적소양과웹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미디어콘텐츠서비스개발등의소프트웨어기술적소양을함께갖춘전문인력을양성하기위한교육시스템구축을목표로한다. 본전공에서는디자인적인소양과소프트웨어개발측면의소양이이상적으로결합되어양질의미래지향적콘텐츠를생산할수있는융합소양을배양할수있도록실무적역량에집중한교과과정을제공한다. 본전공의사회진출분야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갖춘웹서비스구축, 모바일응용소프트웨어개발, 영상디자인기반서비스개발, 영상콘텐츠제작등이다.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미디어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디지털미디어및관련정치 / 사회 / 문화적현상에대한 인문사회확적이해력, 디지털미디어를통해생산되는빅데이터에대한 공학적분선력.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지식과컴퓨팅사고력함양을토대로한 창의적활용 력 을갖춘인재를양성합니다. 영상스토리텔링융합전공 본전공은멀티플랫폼시대에콘텐츠기획및제작에서스토리텔링의중요성이커지고, 영상물에대 한소비가인터넷, 모바일등다양한플랫폼을통해이루어지는미디어생태계에서필요로하는인재 양성을교육목표로하여미디어콘텐츠제작및소셜미디어를통해유통되는영상제작분야에서 영상기획및영상 웹콘텐츠제작전문가를양성하고자한다. 미디어산업의 OSMU 전략에따라콘텐 츠기획및웹플랫폼제작의중요성이증가한상황에서콘텐츠제작및유통플랫폼으로서미디어에 대한이해를제고하고, 영상스토리텔링을강화한콘텐츠기획및영상디자인제작기법교육을통해 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능력을갖추고이를통해창의적영상콘텐츠제작감각과디지털제작및 소통리더쉽을겸비한인재를육성하고자한다. 바이오 4 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 4 차산업혁명시대융합적접근은바이오 & 소프트웨어산업뿐만아니라공공및민간서비스산업에서비용효율성과혁신을이루는핵심동력으로자리잡아가고있습니다. 바이오 4 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은바이오및소프트웨어를효과적으로활용하기위한공공정책및거버넌스관련주제를이론과사례연구, 프로젝트방식으로배워 4 차산업혁명시대가필요한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과학기술사회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과학지식의구성에사회적요인들이어떻게개입되어있고이러한사회적요인들은과학지식에어떠한영향을주었는지이해하고, 과학지식은사회에어떠한영향을주는지사회학적관점에서이해한다. 과학기술의발달로논의되는여러가지사회문제들의해결혹은개선방안을사회학적관점에서찾는다. 거시적인자연세계및미시적인자연세계를탐고하는학문인자연과학의이론과연구방법을적용, 응용하여인간사회와인간의사회적행위를이해하고, 더나아가과학적지식을이용하여사회문제의해결방법을모색해본다. 교과목설명 1 생물정보학개론 (Bioinformatics) - 바이오기술전공생물정보학의범위에대한소개, 사용하는기본적인방법들을소개하고현재의응용되는예등을개략적

으로소개한다. 범위로는관련되는기본역학들과정보분야로는유전체정보, 단백질정보, 화학정보및대사체정보등이다. 2 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국민건강관리및삶의질향상에활용될수있는바이오센서칩, 현장진단기기, U- 헬스케어시스템등 BT, IT, NT, CT 분야의기술융합원리및기술융합제품에대한사례를분석하고특히, 고령화의가속화에따른만성질환, 노인성질환의관리및노화방지등을목표로개별맞춤형건강관리를실현할수있는기술융합의이해를통하여신제품 / 신사업동력에대한구체적인계획서작성능력을함양한다. 3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다양한바이오헬스케어소재중에서바이오식품 의약관련소재의발굴, 생산, 분석, 응용과관련된일련의소개개발기술에대한학문적원리를이해하고, 소재를이용한제품개발단계의실무교육을통해제품개발및창업아이디어도출에활동될수있다. 4 실버헬스케어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노인인구구조및특성을파악하고노인의건강문제와관련있는심리학적기초이론을이해하며이를해결하는상담이론과방법을익히고정립. 노화관련생리적대사를이해함으로써노인의신체적, 정신적노화방지및개선을위한체육활동운동프로그램을설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5 헬스케어산업및창업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헬스케어소재의발굴및효능탐색연구를수행하고탐색된소재의산업재산권의확보와산업화를위한제품화를수행하여사업경쟁력이있는바이오건강기능식품바이오벤처를창업을위한전주기교육을실시한다. 6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건강증진을위한신체활동, 영양관리및식품신제품개발분야의이해, 이와관련된데이터베이스분석및활용, 건강증진목적의다양한소프트웨어디자인및활용방안등을학습한다. 7 EmTeD 융합디자인스튜디오 1, 2 (EmTeD Studio 1, 2) -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Emerging Technology 와경영, 디자인영역의융합적연구를기반으로철학, 문화등인간의삶을구성하는제반영역을입체적관점에서탐구하고융합하여디자인의지평을넓히는방법론을모색한다. The ultimate goal of EmTeD Studio is exploring the methodology of integrating technology, business & design based on study of philosophical, ideological, cultural theories on multi-dimensional perspectives. 8 EmTeD 프로젝트기획 (EmTeD Project Planning) 융합적 Emerging Technology 사용을기반으로내용으로서의디자인방법론을연구하고콘텐츠기획자서의디자이너의사회적문화적역할을모색한다. The ultimate goal of EmTeD Project Planning is developing the methodology of project-planning with exploring emerging technologies such as Big Data, VR, 3D Printing, IoT, Nano Tech. 9 EmTeD 창업방법론 (EmTeD Start-Up Study) 창업실무프로세스를진행하거나스타트업현장인턴십프로그램에참여함으로써다양한실무경험을익히고효과적인실습을목표로한다.

The ultimate goal of EmTeD Start-Up Study is having experience of practical start-up business process by involving practical start-up projects or participating start-up internship. 10 EmTeD 융합디자인세미나 (EmTeD Seminar) 다양한융합콘텐츠가현대사회에서갖는사회적가치와의미를철학, 미학, 문화학적관점에서고찰하여양질의융합콘텐츠를창작하는정신적가치의함양을목표로한다. The ultimate goal of EmTeD Seminar is cultivation of upright viewpoint for creation of the integrated contents with philosophical, aesthetic and cultural perspective. 11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오픈소스소프트웨어의기술적, 문화적의미와지적재산권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하여오픈소스소프트웨어라이선스및라이선스준법성을확보하기위한거버넌스체계와검증도구를배운다. 수업은각세부분야의전문가를초청하여오픈소스와연관된저작권, 정책적거버넌스, 라이선스의법적인쟁점에대한이론과실제산업에서의분쟁사례를분석하는것으로진행된다. 또한오픈소스준법성검증도구가운데대표적인것들을실습한다. 12 오픈소스비즈니스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본교과에서는오픈소스산업전반에대한이해, 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비롯한오픈소스비즈니스의운영방식과사업모델을배운다. 전세계의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망라하는오픈소스프로젝트에대한사례연구를통해오픈소스비즈니스의미래상과사명, 실질적인운영모델을살펴본다. 또한오픈소스의공공적의의, 국가수준의오픈소스활동및연구개발, 행정관점에서의거버넌스를다룬다. 13 오픈소스와법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오픈소스소프트웨어에는저작권, 특허, 상표권등여러가지지적재산권법이관여된다. 본교과에서는오픈소스관련법침해사례와그사례의법적의미를다룬다. 강좌전반부에서는기본적인지적재산권및관련법체계를다루며후반부에서는그법을적용하기위한실행기관의역할및오픈소스소프트웨어분야에서의전문활동에필요한법지식을배운다.

교과과정 중국통상전공 개설학과 / 전공 국제통상학과 중국정경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주관학부 ( 과, 전공 ) : 글로벌인문지역대학중국학부중국정경전공 실험실습 선수과목 1 경제학원론 1 전학기 3 3 필수 1 경제학원론 2 전학기 3 3 필수 1 국제경제와중국 2 3 3 필수 1 국제정치와중국 1 3 3 필수 국제통상학과전학년전체교과목전학기국제통상학과전공중 21 학점 중국정경전공전학년전체교과목전학기중국정경전공전공중 21 학점 비고

실내제품디자인전공 개설학과 / 전공 공업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실험실습 1 디자인제도기법 1 2 2 1 1 형태와기능 2 2 1 2 1 기초금속공예 1 3 2 2 1 기초금속기법응용 2 3 2 2 1 드로잉 Ⅰ 1 1 1 1 1 드로잉 Ⅱ 2 1 1 1 2 의료재복론 2 2 1 2 1 기초조형 1 2 2 1 1 공간디자인개론 Ⅰ 1 2 2 1 공간조형 2 2 2 1 1 공간디자인개론 Ⅱ 2 2 2 2 생활용품디자인 1 3 2 2 2 콘셉트드로잉 1 3 2 2 2 전기전자제품디자인 2 3 2 2 2 키네틱디자인 2 2 2 1 2 재료와생산과공정 1 2 2 3 디자인지식재산권 2 2 2 3 푸드 & 헬스케어디자인 1 3 2 2 3 정보기기디자인 2 3 2 2 2 금속공예사 1 2 2 2 형태와구조 2 2 1 2 2 금속공예 Ⅰ 1 3 2 2 2 금속공예 Ⅱ 2 3 2 2 3 공예조형 Ⅰ 1 3 2 2 3 리빙오브젝트디자인 2 3 2 2 3 공예조형 Ⅱ 2 3 2 2 4 산업금속제품캡스톤디자인 1 2 2 1 1 염색 2 2 1 2 2 편물디자인 2 2 1 2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 2 2 1 2 3 색채와소재기획 2 2 1 2 2 디자인스튜디오 Ⅰ 1 3 3 1 2 공간디자인사 Ⅰ 1 2 2 2 디자인스튜디오 Ⅱ 2 3 3 1 2 공간계획론 2 2 2 2 공간조형이론 2 2 2 3 가구디자인 : 캡스톤디자인 1 2 2 1 3 공간디자인사 Ⅱ 1 2 2 3 가구와 IOT 2 2 2 1 주관학부 ( 과, 전공 ) : 조형대학공간디자인학과 선수과목비고 A 그룹 B 그룹 * A 그룹중 12 학점이상이수, B 그룹중 36 학점이상이수해야함.

개설학과 / 전공 교육학과 도덕 윤리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교육학과 이론실험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설계실습 선수과목 비고 3 도덕 윤리교육론 1 3 3 * 3 도덕 윤리교과논리및논술 2 2 2 * 4 도덕 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1 3 1 2 * 2 윤리학개론 1 2 2 * 2 시민교육론 1 2 2 * 4 응용윤리 1 2 2 * 3 동양도덕윤리사상 1 2 2 * 3 서양도덕윤리사상 2 2 2 * 3 민주주의론 2 2 2 * 2 윤리고전강독 2 2 2 * 2 발달심리학 2 2 2 * 4 통일교육론 2 2 2 * 사회학과 3~4 생명과학과시민윤리 2 3 3 한국역사학과 3 한국사상문화사 2 2 2 공법학전공 3~4 통일과법 1 2 2 3~4 북한법 2 3 3 정치외교학과 2 근대정치사상 2 3 3 3 한국정치사 : 사상과운동 2 3 3 교양대학 전학년삶과윤리전학기 3 3 전학년시만정신과사회봉사전학기 3 3 전학년철학의물음들전학기 3 3 전학년 미디어와공동체 전학기 3 3 전학년 시민사회와법 전학기 3 3 전학년 시민사회와정치 전학기 3 3 전학년 현대동아시아의이해 전학기 3 3 전학년 현대사회와여성 전학기 3 3 전학년지구생태계와인간전학기 3 3 * * 표시과목은필수지정과목 ( 교육학과과목 ) 으로도덕윤리과교사자격증취득을위해필수과목임 * 도덕 윤리교원자격증을취득하기위해서는도덕 윤리연계전공이수외에기본이수영역상응과목이수등제반조건을충족하여야함.( 교육학과학생만표시과목도덕 윤리교원자격증을취득할수있음 ) * 도덕 윤리를교원자격복수전공으로이수하는교육학과학생은 1) 도덕 윤리교육론, 2) 도덕 윤리교과논리및논술, 3) 도덕 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을반드시이수해야함

바이오기술전공 개설학과 / 전공 생명나노화학과 식품영양학과 임산생명공학과 바이오발효융합학과 주관학부 ( 과, 전공 ) : 과학기술대학임산생명공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선수과목 비고 2 기초생화학 2 3 3 필수 3-4 대사생화학 1 3 3 2 유기화학 Ⅰ 1 3 3 필수 3-4 생화학및분분자생물학실험 2 2 4 필수 3-4 단백질화학 1 3 3 3-4 기기분석 2 3 3 2 분석화학 1 3 3 3-4 유기소재화학 1 3 3 유기화학 ⅠorⅡ 3-4 에너지전기화학 2 3 3 2 식품미생물학및실험 2 3 2 2 2 인체생리학 2 3 3 3 분자생물학 1 3 3 3 식품분석실험 1 2 4 3 영양과유전정보 2 3 3 3 기능성식품학 2 3 3 필수 4 영양의학치료 1 3 3 2 생화학 1 3 3 1 기초생화학 2 3 3 2 목재화학및실험 1 3 2 2 2 세포생물학및실험 1 3 2 2 3 산림생명자원개발이론및실습 1 1 3 2 2 3 바이오매스자원론 2 3 3 3 산림생명자원개발이론및실습 2 2 3 2 2 4 효소학 2 2 2 4 바이오나노신소재 2 3 3 4 바이오에너지 2 3 3 3-4 유전자공학 2 3 2 2 3-4 생물정보학 2 3 3 * 필수과목중 6 학점이상이수해야함 (2 개교과목이상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과학기술대학바이오발효융합학과 개설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선수과목학과 / 전공설계실습 1 생물학 Ⅰ 1 2 2 필수바이오발효융합학과 1 생물학실험 1 1 2 필수식품영양학과 1 생명과학 1 3 3 1 발효문화및산업 1 3 3 바이오발효융합학과 1 생물학 Ⅱ 2 3 3 필수식품영양학과 1 영양학 2 3 3 바이오발효융합학과 2 생화학 Ⅰ 1 3 3 필수 식품영양학과 2 생화학 1 3 3 바이오발효융합학과 2 발효대사학 2 3 3 식품영양학과 바이오발효융합학과 2 인체생리학 2 3 3 2 식품품질관리및평가 2 3 3 3 기능성식품학 2 3 3 4 식품위생학 1 3 3 4 영양의학치료 1 3 3 4 신제품개발론 ( 캡스톤디자인 ) 2 3 3 4 노화와영양 2 3 3 3~4 분자유전학 1 3 3 3~4 바이오안전성 1 3 3 3~4 바이오제약 1 3 3 3~4 발효융합연구 Ⅰ 1 2 4 UROP 식품영양학과 3~4 식품영양연구 Ⅰ 1 2 4 UROP 바이오헬스케어식품 3~4 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1 3 3 (A) 연계전공 3~4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1 3 3 (A) 3~4 생물정보학 2 3 3 바이오발효융합학과 3~4 생리학 2 3 3 3~4 발효융합연구 Ⅱ 2 2 4 UROP 식품영양학과 3~4 식품영양연구 Ⅱ 2 2 4 UROP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 A 그룹중 3 과목이상이수해야함 3~4 실버헬스케어 2 3 3 (A) 3~4 헬스케어산업및창업 2 3 3 (A) 3~4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 2 3 3 (A) 비고

문화예술콘텐츠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예술대학공연예술학부 개설학과 / 전공 성악전공 피아노전공 관현악전공 작곡전공 회화전공 입체미술전공 연극전공 영화전공 무용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1 음악의이해 1 2 2 1 서양예술문화사 2 2 2 3 무대예술이해 2 2 2 4 문화예술콘텐츠분석 1 2 2 4 예술정책세미나 2 2 2 3 예술과사회 2 2 1 1 4 예술기획및경영 2 2 1 1 4 문화예술마케팅특강 2 2 2 3 아트라이브러리 1 2 3 문화행사기획 2 2 2 3 아트리더쉽 2 2 2 4 바디퍼커션 1 2 4 미디어소통과예술 1 2 2 4 대중음악의이해 1 2 2 1 조형론 Ⅰ 1 2 2 1 예술로철학하기 1 2 2 1 조형론 Ⅱ 2 2 2 1 미디어리터러시 2 2 2 2 영상기획제작프로젝트 2 2 3 3 아트커뮤니케이션 2 2 3 4 통합미술기획제작및시현 2 2 3 2 디지털콘텐츠와툴워크숍 1 2 3 3 종교의의미와예술창작 1 2 3 4 인터렉티브아트 2 2 3 4 예술가를위한웹디자인 2 2 3 선수과목비고 1 연극개론 1 2 2 다전공 2 Eco Community TheaterⅠ 1 2 3 2 Eco Community TheaterⅡ 2 2 3 3 글로벌문화예술의이해 2 3 3 1 영화개론 1 2 2 다전공 2 아트테라피 1 2 2 2 ECO 콘텐츠제작 2 2 3 3 ECO-TV 모바일콘텐츠개발 2 2 3 2~4 문화예술교육개론 1 2 2 문화예술교육사 1 무용학개론 1 2 2 2 예술과문화다양성 2 2 2 3 나눔예술제 2 2 4 4 청년예술 CEO 1 2 4 4 융합문화예술콘텐츠제작 (Capstone Design) 2 2 4 캡스톤 4 문화예술컨설팅 2 2 2 * 본연계전공을이수하려는학생은미리주관학부 ( 공연예술학부 ) 연계전공주임교수의서면허가를받아야함

개설학과 / 전공 기계시스템공학부 경영학전공 건설시스템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경영학전공 해외건설융합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응용고체역학 2 3 3 1 응용유체역학 1 3 3 1 경제학개론 전학기 3 3 1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 전학기 3 3 1 회계학원론 전학기 3 3 2 구조역학 Ⅰ 2 3 3 2 토질역학 Ⅰ 2 3 3 주관학부 ( 과, 전공 ) : 창의공과대학건설시스템공학전공 실험실습 2 수리학 Ⅰ 2 3 3 유체역학 2 상수도공학 2 3 3 환경과학 3 구조역학 Ⅱ 1 3 3 구조역학 Ⅰ 3 토질역학 Ⅱ 1 3 3 토질역학 Ⅰ 3 하수도공학 1 3 3 환경과학 3 철근콘크리트설계 Ⅰ 1 3 3 3 콘크리트재료학및실험 2 2 1 1 3 수처리공정 * 2 3 3 4 해외건설의이해 * 1 3 3 4 해외건설실무영어 * 1 3 3 4 해외지반설계기준개론 2 3 3 2 열역학 1 3 3 선수과목비고 정역학재료역학구조역학 Ⅰ 중 1 과목 2 응용열역학 2 3 3 열역학 4 플랙트건설공학 * 1 3 3 열역학 4 에너지환경공학 1 3 3 열역학 3 열시스템설계 2 3 3 열역학 2 재무관리 전학기 3 3 경영통계 3 금융기관론 1 3 3 재무관리 3~4 기술경영 : 지적재산권과비즈니스모델 2 3 3 파이낸스보험경영학전공 4 국제재무 1 3 3 재무관리 교양대학 1~4 이슬람문화권의이해 * 전학기 3 3 * 표시과목은본전공이수를위해필히수강하기를권장하는교과목으로이를이수하지않고본연계전공을이수하려는학생은미리주관학부 ( 건설시스템공학부 ) 연계전공주임교수의서면허가를받아야함.

자동차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선수과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2 3 3 3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엔터프라이즈 SW최신기술 2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1 자동차공학기초 1 2 2 2 기계제도와 CAD 1 3 2 2 2 자동차기능실습 1~2 1 2 3 자동제어 1 3 3 자동차공학과 3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2 3 3 3 실시간운영체제및시스템소프트웨어 1 3 3 자동차 IT 융합학과 4 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1 3 2 2 4 자동차인간공학 1 3 3 4 인공지능과머신러닝 1 3 3 4 지능형자동차 2 3 3 4 차량신호처리 2 3 3 2 색채기획 2 2 2 3 CMF 1 2 2 자동차운송 3 감성디자인개론 1 2 2 디자인학과 3 상상력스튜디오 2 3 2 2 3 제품기획론 2 2 2 3 자동차디자인트렌드 2 2 2 A그룹, B그룹에서각각최소 12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비고 A 그룹 B 그룹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개설학과 / 전공 International Business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4 Entrepreneruship & Venture Business 2 3 3 경영학부 1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전학기 3 3 경영학전공 공학교육혁신센터 교양대학 소프트웨어전공 창업지원단 창의공과대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2 마케팅전학기 3 3 실험실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창업지원단 선수과목비고 3~4 창업론전학기 3 3 필수 2 조직과인간전학기 3 3 2 조직과환경 2 3 3 2~4 창의경영 1 3 3 2~4 사업계획서와회계실무 1 3 3 4 전략경영전학기 3 3 3 창업연계융합설계전학기 3 2 2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Ⅰ 1 3 2 2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Ⅱ 2 3 2 2 1-4 기업가정신과창업전학기 3 3 필수 1-4 기업가정신특강전학기 1 2 3 게임소프트웨어 2 3 3 4 빅데이터플랫폼 2 3 3 4 사물인터넷기술 2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1-4 창업실습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Ⅰ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Ⅱ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Ⅲ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Ⅳ 전학기 3 3 1-4 창업현장실습전학기 6 6 1-4 K- 엔턴십 2 3 3 필수필수 1-4 K- 커머스 1 3 3 1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1 3 2 2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웹서버컴퓨팅 1 3 3 4 창업프로젝트 1 3 3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영상디자인학과 개설학과 / 전공 공업디자인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디자인제도기법 1 2 2 1 2 콘셉트드로잉 1 3 2 2 시각디자인학과 2 디지털퍼블리싱 1 3 2 2 금속공예학과 도자공예학과 공간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경영정보전공 전자화학재료전공 공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1 기초금속공예 1 3 2 2 2 재료와기법 1 3 2 2 1 창의적방법을통한공예교수법 Ⅰ 1 2 1 2 2 공예도자 Ⅰ 1 3 2 2 2 디자인스튜디오 Ⅰ 1 3 3 1 2 융합디지털모델링 1 2 2 1 2 한국공간디자인론 1 2 2 1 사진워크숍 1 2 2 1 2 영상프로덕션 Ⅰ 1 3 3 1 1~4 비즈니스소프트웨어실무 1 3 3 2 HCI 개론 1 3 3 3 전자회로및소자디자인입문 1 3 3 4 디스플레이공학 2 3 3 1 조형과표현 2 2 1 2 2 유니버설디자인 2 3 2 2 1 디지털프린팅 2 3 2 2 1 하이브리드디지털이미징 2 3 2 2 금속공예학과 1 기초금속기법응용 2 3 2 2 도자공예학과 2 디지털표현기법 Ⅱ 2 2 1 2 1 기초도자공예응용 2 2 1 2 공간디자인학과 1 CAD/BIM 설계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융합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3 3 0 1 기초애니메이션 2 2 2 1 경영정보전공 1 경영정보학원론 2 3 3 기계금속재료전공 4 비철재료디자인 2 3 3 경영정보전공 4 비즈니스애널리틱스개론 1 3 3 4 UX/CX 디자인 1 3 3 공간디자인학과 3 디지털지오메트리 Ⅰ 1 2 2 1 공업디자인학과 3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1 3 2 2 금속공예학과 도자공예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기계금속재료전공 3 공예조형 Ⅰ 1 3 2 2 3 패션상품기획 1 2 1 2 2 도자재료연구 Ⅰ 1 2 1 2 2 세라믹드로잉 Ⅰ 1 2 1 2 3 경험디자인 1 3 2 2 3 이미지메이킹 Ⅱ 1 3 2 2 3 VR 융합디자인 2 3 3 0 2 기초 3D 애니메이션 1 3 3 0 3 재료디자인공정설계 1 3 3 4 나노융합전자소자 2 3 3 경영정보전공 4 IT 보안 2 3 3 실험실습 선수과목비고 A( 기초 ) 그룹 B( 전문 ) 그룹

개설학과 / 전공 공간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도자공예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2 디자인스튜디오 Ⅱ 2 3 3 1 3 가구와 IoT 2 2 2 1 3 미디어스페이스디자인 2 2 2 2 전기전자제품디자인 2 3 2 2 3 로봇디자인 2 3 2 2 2 디지털크래프트맨십 2 3 3 0 3 리빙오브젝트디자인 2 3 2 2 2 공예도자 Ⅱ 2 3 2 2 2 도자재료연구 Ⅱ 2 2 1 2 시각디자인학과 2 인터랙션코딩 2 3 2 2 영상디자인학과 2 영상프로덕션 Ⅱ 2 3 3 1 3 AR 융합디자인 1 3 3 0 기계금속재료전공 4 응용전기화학 2 3 3 조형대학 1 디지털드로잉 1 2 4 경영정보전공 2 데이터베이스입문 1 3 3 기계금속재료전공 4 캡스톤디자인 Ⅰ 1 3 3 4 캡스톤디자인 Ⅱ 2 3 3 조형대학 1 디지털모델링 2 2 4 경영정보전공 1 경영통계 2 3 3 영상디자인학과 3,4 EmTeD 융합디자인스튜디오 1 1 3 2 2 3,4 EmTeD 융합디자인스튜디오 2 2 3 2 2 3,4 EmTeD 창업방법론 1 3 3 3,4 EmTeD 융합디자인세미나 2 3 3 3,4 EmTeD 프로젝트기획 2 3 3 실험실습 선수과목비고 B( 전문 ) 그룹 C( 전문 ) 그룹 D( 전문 ) 그룹 * A( 기초 ), B( 전문 ) 그룹중최소 9 학점이상이수해야함. * C( 핵심 ) 그룹중최소 5 학점이상이수해야함. * D( 융합 ) 그룹중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해야함.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정책학전공 사법학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실험실습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1 소프트웨어의이해 1 2 2 2 자료구조전학기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2 컴퓨터구조 2 3 3 3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2 3 3 4 오픈소스비지니스 1 3 3 4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정책학개론 2 3 3 3~4 정책형성론 1 3 3 3~4 규제정책론 1 3 3 3~4 정책집행론 2 3 3 3~4 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2 3 1 2 3~4 정보정책론 1 3 3 2 행정법총론 1 3 3 3~4 정보통신법 2 3 3 3~4 지적재산권법 Ⅰ 1 3 3 3~4 지적재산권법 Ⅱ 2 3 3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4 오픈소스와법 1 3 3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선수과목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비고 A 그룹 B 그룹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광고학전공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실험실습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2 자료구조전학기 3 3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2 컴퓨터구조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선수과목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객체지향프로그래밍객체지향프로그래밍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4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광고학입문 1 3 3 1 전략커뮤니케이션 1 2 3 3 1 크리에이티브전략 1 3 3 1 PR 개론 2 3 3 2 미디어플래닝 1 3 3 2 효과적프레젠테이션 1 3 3 2 광고조사방법 2 3 3 2 소비자행동 2 3 3 2 PR 전략 1 3 3 2 글로벌광고 2 3 3 3 OOH 프로모션전략 2 3 3 3 마케팅전략 1 3 3 3 광고데이터분석 1 3 3 3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3 3 4 빅데이터매니지먼트 2 3 3 4 브랜드매니지먼트 1 3 3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비고 A 그룹 B 그룹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실험실습 선수과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이산수학 2 3 3 2 컴퓨터구조 2 3 3 2 시스템소프트웨어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화일처리 2 3 3 자료구조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SW 기술영어 Ⅰ 1 1 1 3 알고리즘 2 3 3 자료구조, 이산수학 3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파일러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4 소프트웨어공학 1 3 3 4 XML 2 3 3 4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비고 A 그룹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경영정보전공 1 비즈니스소프트웨어실무 1 3 3 1 경영정보학원론 2 3 3 1 경영통계 2 3 3 2 마케팅 1 3 3 2 회계학원론 1 3 3 2 프로그래밍 Ⅰ 1 3 3 2 디지털비즈니스 1 3 3 2 데이터베이스입문 1 3 3 2 데이터베이스실무 2 3 3 데이터베이스입문 2 경영정보전략론 2 3 3 3 시스템분석및설계 1 3 3 3 경영정보자원관리론 1 3 3 B 그룹

개설학과 / 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실험실습 선수과목 비고 3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1 3 3 경영정보전공 3 데이터애널리틱스 2 3 3 4 IT 보안 2 3 3 B 그룹 4 소셜네트워크분석및응용 1 3 3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영상디자인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실험실습 선수과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이산수학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객체지향분석및설계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SW 기술영어 Ⅰ 1 1 1 3 컴퓨터비전 2 3 3 4 소프트웨어공학 1 3 3 4 XML 2 3 3 4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3 융합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3 3 0 1 기초디자인 2 2 2 1 1 기초애니메이션 2 2 2 1 1 사진워크숍 1 2 2 1 1 세계미술사 2 2 2 1 디자인과문화 1 2 2 1 1 기초비디오워크숍 2 2 2 1 2 미디어테크놀러지 1 2 2 1 2 영상프로덕션 Ⅰ 1 3 3 1 3 고급애니메이션 1 3 3 0 2 기초 3D 애니메이션 1 3 3 0 1 기초사운드디자인 2 2 2 1 1 기초모션디자인 1 2 2 1 2 고급 3D 애니메이션 2 3 3 0 2 미디어타이포그래피 2 3 3 0 2 세계디자인사 1 2 2 비고 A 그룹 B 그룹

개설학과 / 전공 영상디자인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실험실습 1 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선수과목 2 뉴미디어디자인 2 2 2 1 미디어테크놀러지 Ⅰ,Ⅱ 1 캐릭터디자인 1 2 2 1 3 VFX 2 2 2 1 3 VR 융합디자인 2 3 3 0 3 AR 융합디자인 1 3 3 0 2 콘셉트아트 2 2 2 1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0 3 졸업작품연구 Ⅰ 2 3 3 0 4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 - 캡스톤디자인 Ⅰ 1 3 2 1 4 디자인실무연구 2 3 2 1 비고 B 그룹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개설학과 / 전공 소프트웨어전공 미디어전공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선수과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3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3 시스템최신기술 1 3 3 3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2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3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1 방송제작실습 1 3 2 1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사진실습 2 3 2 1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1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2 저널리즘이론 1 3 3 2 매스미디어이론 2 3 3 3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1 영상커뮤니케이션 ( 캡스톤디자인 ) 1 3 3 1 뉴미디어와사회 1 3 3 2 미디어소비자 2 3 3 2 미디어비즈니스 2 3 3 기초3D애니메이션 2 소셜미디어의이해와분석 2 3 3 2 글로벌미디어와사회 1 3 3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비고 A 그룹 B 그룹

개설학과 / 전공 영화전공 영상디자인학과 미디어전공 영상스토리텔링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미디어전공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선수과목 1 영화개론 1 2 2 1 영화사 ( 세계 ) 1 2 2 1 1 시나리오작법 2 2 2 1 1 세계고전영화감상및분석 2 2 2 1 2 시네로망 1 2 3 2 영화방송드라마대본창작1 1 2 3 시나리오작법 2 세계현대영화감상및분석 1 2 2 3 세계다큐멘터리감상및분석 1 2 3 3 작가연구 ( 영화 ) 2 3 3 3 아시아영화사 2 2 2 1 디자인과문화 1 2 2 1 1 사진워크숍 1 2 2 1 1 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1 기초비디오워크숍 2 2 2 1 2 미디어테크놀로지 1 2 2 1 2 미디어타이포그라피 2 3 3 3 영상미디어의역사 1 2 2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3 고급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4 한국문화콘텐츠 1 2 2 1 1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2 저널리즘이론 1 3 3 2 매스미디어이론 2 3 3 2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3 영상커뮤니케이션 ( 캡스톤디자인 ) 1 3 3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언론과정치 1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미디어비즈니스 2 3 3 3 설득커뮤니케이션 2 3 3 3 소셜미디어의이해와분석 2 3 3 4 글로벌미디어와사회 1 3 3 4 미디어심리학 1 3 3 4 인간소통 2 3 3 4 여론과사회 2 3 3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 C 그룹에서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비고 A 그룹 B 그룹 C 그룹

바이오 4 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 개설방식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선수 1 전공선택행정학개론 1학기 3 3 행정학과 소프트웨어학과 1 전공선택정책학개론 2 학기 3 3 3~4 전공선택규제정책론 1 학기 3 3 3~4 전공선택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2 학기 3 1 2 3~4 전공선택행정정책세미나 1 학기 3 1 2 3~4 전공선택정부혁신과공기업론 2 학기 3 3 3~4 전공선택정보정책론 1 학기 3 3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의이해 1 학기 2 2 1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프로젝트 II 2 학기 3 3 2 전공선택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학기 3 3 2 전공선택자료구조전학기 3 3 2 전공선택컴퓨터구조 2 학기 3 3 2 전공선택모바일프로그래밍 2 학기 3 3 4 전공선택시스템최신기술 1 학기 3 3 4 전공선택네트워크최신기술 1 학기 3 3 4 전공선택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학기 3 3 4 전공선택 빅데이터최신기술 1학기 3 3 4 전공선택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학기 3 3 4 전공선택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학기 3 3 4 전공선택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학기 3 3 1 전공선택발효문화및산업 1 학기 3 3 2 전공선택 바이오식의약 2학기 3 3 바이오 2 전공선택 발효대사학 2학기 3 3 발효융 3~4 전공선택바이오안전성 1학기 3 3 합학과 3~4 전공선택생물정보학 2학기 3 3 3~4 전공선택바이오식의약개발실무및창업 2 학기 3 3 오픈소스 3 전공선택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1학기 3 3 거버넌스 4 융합전공 전공선택 오픈소스비지니스 1학기 3 3 A 그룹, B 그룹, C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행정학과 소프트적웨어적사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비고 A 그룹 B 그룹 C 그룹

과학기술사회학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과학기술대학나노전자물리학과 개설학과 / 전공 나노전자물리학과 사회학과 학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설계 1 기초물리학 1 학기 3 3 1 기초물리실험 1 학기 1 1-4 물리및물리실험세미나 I 1 학기 1 1 1 일반물리학 2 학기 2 2 1 일반물리실험 2 학기 1 1-4 물리및물리실험세미나 II 2 학기 1 1 2 물리학과첨단기술 I 1 학기 1 1 2 현대물리학 2 학기 3 3 3 양자역학 I 1 학기 3 3 3 양자역학 II 2학기 3 3 3 나노실험 I 1학기 3 3 나노실험 II 2 학기 3 2 4 캡스톤디자인 I 1 학기 3 1 1 사회학개론 1 학기 3 3 1 사회학역사와고전이론 2학기 3 3 1 사회통계 2학기 3 3 2 사회조사방법론 1학기 3 3 2 현대사회학이론 1학기 3 3 2 정보사회의쟁점과비전 2 학기 3 3 2 환경사회학 2 학기 3 3 3-4 과학기술의사회학 1 학기 3 3 3-4 미래연구와사회학 1학기 3 3 3-4 문화 / 예술사회학 2학기 3 3 3-4 사회학특강 2학기 3 3 3-4 생명과학과시민윤리 2학기 3 3 4 사회학논문연습 1학기 3 3 4 사회학의직업세계 2 학기 3 3 실험실습 선수과목비고 A 그룹 B 그룹 A 그룹, B 그룹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