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개방ㆍ참여ㆍ공유로대변되는웹2.0에전세계가주목하고있다. 웹2.0이란 " 이용자가적극적으로참여하여정보와지식을생산ㆍ공유ㆍ소비하는열린인터넷 " 을의미한다. 웹2.0의핵심은 ' 열린공간 ' 과 ' 이용자참여 ' 에있다. 다양한사업자가모두에게개방된열린공간을제공하고, 이용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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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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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4 ( 제 588 호 ) 웹 2.0 이주도하는사회와기업의변화 목차 요약 Ⅰ. 웹2.0 시대의도래와의미 Ⅱ. 웹2.0이유발하는변화 Ⅲ. 시사점및제언 작성 : 권기덕연구원 (3780-8262) kdkwon@seri.org 최병삼, 이성호수석연구원 감수 : 김재윤수석연구원 (3780-8297) jyk@seri.org

요약 개방ㆍ참여ㆍ공유로대변되는웹2.0에전세계가주목하고있다. 웹2.0이란 " 이용자가적극적으로참여하여정보와지식을생산ㆍ공유ㆍ소비하는열린인터넷 " 을의미한다. 웹2.0의핵심은 ' 열린공간 ' 과 ' 이용자참여 ' 에있다. 다양한사업자가모두에게개방된열린공간을제공하고, 이용자가지식과정보를스스로생산하고공유하면서이른바 ' 참여의웹 ', ' 생활화된웹 ' 등의웹2.0 트렌드가나타나게되었다. 웹2.0의영향은단순히인터넷산업내부를넘어사회전반, 연관산업, 일반기업의영역에까지미치고있다. 우선경제적으로웹2.0은다품종소량생산경제체제로의전환을촉진한다. 특히기존오프라인시장에서는간과되었던틈새제품의중요성이커졌고중소상인의경제활동공간이확장되었다. 여론과문화측면에서는다양한소수의견이교환되고문화의저변도넓어졌다. 웹2.0으로인해사회ㆍ경제적인다양성이크게증대되고있는것이다. 산업부문에서는인터넷과관련이높은산업을중심으로기존밸류체인이변화하고새로운질서가도래하고있다. 미디어산업, 지식ㆍ출판산업에서는개인이생산주체로등장하는등생산부문이다원화되고, 온ㆍ오프라인유통채널의융합이가속화되고있다. IT산업에서는인터넷을중심으로산업구도가재편되고있으며, 디지털가전의경우인터넷과의연계를통해고부가가치화를시도하고있다. 기업경영측면에서는온-오프라인을연계한경영이강화되고있다. 인터넷을통해외부아이디어나기술을도입하는이른바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이증대하고, 웹2.0을접목하여기존사업을혁신하는시도가이루어지고있다. 웹2.0 시대를맞아한국은인터넷강국의위상을다시한번점검할필요가있다. 전세계적으로인터넷인프라구축과이용이보편화되면서한국이가졌던경쟁우위가약화되고있다. 해외에서인터넷기업의성공모델이속속나타나면서한국이잊혀진인터넷강국이될우려마저있다. 한국이현재의인터넷강국의위상을웹2.0 시대에도유지할수있는전략을수립해야할것이다. 사회적으로는웹의역동성을저해하지않으면서인터넷의自淨작용을강화할수있는메커니즘도입이필요하다. 기업입장에서는웹2.0 트렌드를경영에활용하는방안을모색하여야한다. 이제본격적인소비자우위시대를맞이하여소비자의역동성과다양한아이디어를신제품발굴에활용하는등고객밀착형경영을강화해야한다. 또한기존제품의업그레이드뿐만아니라, 나아가서업의개념을재정립하고비즈니스모델을전환하는등소비자의라이프스타일에밀착된경영을구현하여야한다. 삼성경제연구소

Ⅰ. 웹 2.0 시대의도래와의미 웹 2.0 이글로벌트렌드로부상 개방ㆍ참여ㆍ공유로대변되는웹 2.0 의확산에전세계가주목 - 웹 2.0 이란 " 이용자가적극적으로참여하여정보ㆍ지식을만들고공유 하는열린인터넷 " 을의미 ㆍ과거에는사업자가정보의생산, 관리, 배급등을주도 - 웹 2.0 시대로넘어오면서인터넷의저변이크게확대 ㆍ최근 2 년간블로그수는 16 배, 월별게시물수는 10 배증가하였으며, 동영상공유사이트유튜브에는 2 년만에 1 억개의동영상이게시 - 언론, 학계에서도 ' 웹2.0' 을새로운트렌드로인정하기시작ㆍ " 웹2.0은세계경제에혁신을가져오고있으며이를가능하게한개인 (You) 이 2006년의인물 "(Time, 2006.12.13) ㆍ " 웹2.0은장기간에걸쳐서일어나는일대전환 "(Andrew P. McAfee 하버드대교수 ) 세계블로그의증가추이 ( 백만개 ) 40 ( 백만개 ) 40 (a) 누적블로그수 (b) 월별게시물수 30 30 20 20 10 10 0-2003 2003.7 년 7월 2004.1 년 1월 2004.7 년 7월 2005 2005.1 년 1월 2005.7 년 7월 2006.1 년 1월 2004 2004.1 년 1월 2004 2004.7 년 7월 2005 2005.1 년 1월 2005 2005.7 년 7월 2006 2006.1 년 1월 자료 : OECD, "Information Technology Outlook", 2006 의데이터를재가공 삼성경제연구소 1

웹 2.0 의핵심은 ' 열린공간 ' 과 ' 이용자참여 ' 웹 2.0 에서는 ' 열린플랫폼 ' 이많은사람이모여상호작용을할수있는 기반을제공 - 네이버, 구글은정보ㆍ지식중심의플랫폼이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 스와같은인맥기반의커뮤니티도플랫폼역할을수행 - 인터넷에서의주요콘텐츠가텍스트에서사진, 동영상으로변화함에따라사진이나동영상공유사이트도주요플랫폼으로부상ㆍ사진공유사이트인플리커에이어 2006년에는동영상공유사이트인유튜브, 국내판도라TV도중요플랫폼으로부상 미국 : 웹2.0의주요플랫폼유형과업체 플랫폼유형 주요기업 특징 정보ㆍ지식형 구글 - 美검색시장 47% 점유 (2006.12) ( 검색 ) - 시가총액 1,494억달러로 IBM에필적 (2006.12) 커뮤니티형마이스페이스 - 가입자 1.3억명 (2006.11) ( 인맥커뮤니티 ) - 뉴스코퍼레이션이 6억달러에인수 (2005.7) 오락형 유튜브 -일1억개이상비디오클립조회 ( 동영상공유 ) - 구글이 16억 5천만달러에인수 (2006.10) 상거래형 이베이 - 글로벌전자상거래의 14% 차지 ( 전자상거래 ) - 등록된이용자 2.1억명, 세계 33개국에진출 열린플랫폼상에서이용자가적극적으로정보를생산하고유통시킴 - 개인이직접작성한글ㆍ사진ㆍ동영상을게시하거나외부에서얻은정보ㆍ콘텐츠를공유하고전파ㆍ개인적으로촬영하여소장하던사진과동영상들이사회적인공유공간으로대거유입 삼성경제연구소 2

보생산및유통비용Richness: 정보의양과질정CEO Information 588 호 ㆍ정보생산주체가소수전문가에서일반인터넷이용자로확대되어정보가다양해지고정보가전파되는범위도확장 - 이용자가정보의분류ㆍ평가에서도주도적인역할을수행ㆍ ' 정치 ', ' 경제 ' 등과같은추상적인단어대신 ' 대선 ', ' 판교 ', ' 얼짱 ' 과같이일상적인단어를꼬리표 (tag) 로활용하여분류 1) ㆍ이용자의클릭과추천이많은콘텐츠는메인화면에배치되어더쉽게확산 웹2.0은개방과참여를통해낮은비용으로풍부한정보가생성ㆍ유통될수있는환경을제공 - 전통경제에서웹1.0 시대의디지털경제로이행하면서정보의유통에필요한비용이크게저하 - 웹2.0 하에서이용자가직접정보생산에참여하고활발한공유, 전파활동을수행하면서정보생산과유통비용이더욱감소ㆍ이용자가일정수이상이되면활발한상호작용을통해정보의다양성과양이기하급수적으로증가ㆍ소비자와기업모두양질의정보를저비용으로획득가능 전통경제 - 웹 1.0- 웹 2.0 의정보생산ㆍ유통비용비교 전통경제 WEB 1.0 WEB 2.0 용1) 일반대중들이정보를분류한다는의미로 'folksonomy(folk 와 taxonomy 의합성어 )' 라고부름 삼성경제연구소 3

콘텐츠제작 유통비용감소가웹 2.0 확산의동인 누구나쉽게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기술적여건이조성됨 - 콘텐츠제작및유통비용이감소하여콘텐츠생산의저변이확대 ㆍ제작도구 ( 휴대폰, 카메라, 캠코더 ) 의대중화, 다양한웹기술의진화 2), 브로드밴드의확산등이기반이됨 - 여기에디지털문화를선도하고앞서트렌드를만들고자하는욕구가 젊은세대를중심으로분출 인터넷업계에서웹 2.0 의잠재력을겨냥한다양한비즈니스모델과서 비스들을제공해새로운트렌드를창출 - 냅스터로대표되는 P2P사이트, 아이팟-아이튠즈등의신서비스가초기이용자참여환경과문화를조성ㆍ이용자의정보소비욕을자극하고개인의콘텐츠제작및공유가일상화되는계기를제공 - 구글, 애플은혁신적인사업모델로웹 2.0 의사업적성공가능성을입증 웹 2.0 을확산시킨동인 기술적동인산업적동인 대상부문이용자사회인프라사업자 웹2.0에미친영향ㆍ휴대폰, 카메라, 캠코더등휴대용멀티미디어기기의대중화ㆍ유무선브로드밴드의확산ㆍ다양한웹기술 (AJAX, RSS, XML 등 ) 의개발ㆍ냅스터 (1999) 콘텐츠소비욕구자극, 사용자간공유일상화ㆍ애플의아이팟 / 아이튠즈서비스 (2003) ' 팟캐스팅 ' 이라는신조어를만들며콘텐츠파일의제작, 배포를급증시키는계기ㆍ구글 (G메일, 구글어스등사회적반향을일으킨서비스발표 ) IPO 성공, 광고시장점유율상승으로전형적인성공사례구축 2) AJAX, RSS 등의웹기술의발달로별도의프로그램설치없이적은데이터용량만으로도이용자가콘텐츠를이용할수있게됨 삼성경제연구소 4

EO Information 588 호 Ⅱ. 웹 2.0 이유발하는변화 1. 변화의핵심 : 이용자참여를통한가치창출 웹 2.0 트렌드는 ' 인터넷의생활화 ' 를진전시키며사회전반의다양한변 화를유발 - ' 참여하는웹 ', ' 쉬운웹 ' 등으로진화하며대중적인저변을확대 - 단순히인터넷산업내부를넘어경제ㆍ사회일반과산업, 기업의영 역으로까지영향력이증대 - 일반인의참여확대로인해생겨난다양성증대와창조적파워가새로운질서를견인ㆍ정보의양과다양성확대 정보의신속한전파 역동적융합및재창조로이어지는선순환구조형성 웹 2.0( 이용자참여 ) 을통한사회전반의변화 삼성경제연구소 5

2. 경제ㆍ사회 : 다양성의증진 웹 2.0 은다품종소량생산경제로의전환을촉진 - 매스 (mass) 시장을타깃으로한대중매체하에서는틈새제품의잠재 적구매자가적절한정보를취득하기어려움 - 웹 2.0 하에서는다양한취향을가진소비자가여러틈새제품에대한 정보를공유함으로써제품구매를촉진 ㆍ다수의틈새시장이롱테일경제를형성 3) - 물리적제약때문에오프라인매장에서배제되던틈새제품의유통이용이해짐ㆍ아마존과넷플릭스매출의각각 25% 와 21% 는오프라인서점과비디오대여점에서유통되지않는수많은틈새서적ㆍDVD에서창출ㆍ디지털음악파일을유통하는랩소디사이트의경우 40% 의매출이오프라인음반매장에서거래되지않는틈새제품에서발생 4) 웹 2.0 이촉진하는경제의다양성확대 3) 4) 롱테일경제현상 : 기업매출의 80% 가 20% 의핵심제품에서창출된다는파레토 (80/20) 법칙에따라과거많은기업들이 20% 의히트제품을찾아내는데집중했으나, 최근하찮은것으로간주되던나머지 80% 의틈새상품의경제적비중이증가하는현상 Anderson, Chris, The Long Tail, Hyperion: New York, 2006 삼성경제연구소 6

중소기업및 1 인기업의활동공간이확장 - 공급자가제품정보를제공하던전통경제에서는자금력과유통망이취 약한중소기업은시장개척에애로 - 소비자가제품정보의전달자가되는웹2.0 하에서는중소기업및자영업자의마케팅활동이보다용이해짐ㆍ대중매체의광고비용을감당하기어려운소기업이검색광고를통해홍보가가능하며, 소비자가광고를클릭한만큼만광고비를지출 - 독립된정보시스템을구축하기어려웠던소기업도개방된웹서비스를활용해맞춤형서비스를저비용으로제공가능ㆍ중소온라인서점은아마존제휴프로그램을통해매출의약 10% 를지불하는조건으로아마존의모든도서관련 DB를공유가능 정치ㆍ사회분야에서다양한소수의견이교환되고문화의저변이확대 - 소수의정치인이나주요언론에의해주도되던폐쇄적정치담론이 개별정치인과다수국민간의의견교환이이루어지는형태로변화 - 1997년 TV토론, 2002년의인터넷커뮤니티에이어 2007년에는 UCC(user created content) 가大選의새로운홍보수단이될전망ㆍ각대선주자들은지지자들이직접제작한동영상콘텐츠를쉽게이용할수있는 UCC 전용공간을마련하고대선주자의일정을미리공개 - 한편의인기동영상으로평범한유학생이세계언론에보도되는등개인도세계인의이목을집중시키는것이가능ㆍ유튜브에기타연주동영상이게재된한국인유학생 L씨는뉴욕타임즈에까지소개되며세계적인화제의인물로부각 삼성경제연구소 7

3. 산업 : 기존밸류체인과질서의변화 미디어산업 : UCC, 1 인미디어등부상 1 인미디어와 UCC 가부상하며미디어생산부문이多元化 - 미니홈피, 블로그와같이개인이자신의의견이나콘텐츠를발신할수있는인터넷 1인미디어가확산ㆍ1인미디어를통해사회에대한개인의견해를적극적으로전달하는 ' 뉴스게릴라 ' 가등장하는등개인이뉴스생산의주체화 - 이용자가직접제작한콘텐츠 (UCC) 가큰인기를구가 ㆍ한국최초로뉴욕에서공연한 B-boy 익스프레션팀이인형극을춤으 로표현한동영상 UCC 는 1 천만명이상이시청한것으로추정 5) 미디어생산부문의다원화 일반인 블로그, 커뮤니티 Social Networking Site 개인홈페이지 입소문사이트, 참가형뉴스사이트사진, 비디오공유사이트 개인 블로그출판사 집단 작가, 카메라맨 매스컴 ( 방송국, 신문사 ) 프로집단 자료 : 日經 Trendy, 2006.11 인터넷업체의동영상부문강화, 전통미디어의인터넷진출로향후 구조변화가속화전망 - 기존전문콘텐츠와 UCC 의결합, 동영상기반의 UCC 수익모델발굴, IPTV 상용화등이핵심이슈 5) 최용호, " 새로운세상, UCC", 한화증권, 2006.11.8 삼성경제연구소 8

지식ㆍ출판산업 : 정보의생산, 유통메커니즘이변화 이용자의지식생산참여확대로지식의공공재화가가속 - 이용자의집단지성 6) 을통한지식생산이증가 ㆍ오프라인백과사전인브리태니커에게재된항목이 7 만건인데비해, 위키피디아는 15 만명이상이참여하여 160 만건의항목이게재 - 네이버지식인, Yahoo Answer 에서는개인적이거나엉뚱한질문에 대한해답을수많은네티즌중에서구하고, 이를다른사람들과공유 지식상품유통의온 - 오프라인채널융합이가속화 - 지식의라이프사이클이짧아지면서인터넷을통한지식유통이증가ㆍ책등의고정된출판물로지식의변화를따라잡기가갈수록어려워짐ㆍ미국 'HowStuffWorks.com' 의경우다수인터넷이용자들이궁금해하는내용을전문가가연구하여웹문서와동영상으로출판 - 기존도서유통업체, 출판사들도온 - 오프라인사업의융합을시도 ㆍ교보문고는이용자가온라인에서추천한책을매장내에전시, 판매 하는 ' 프로포즈 ' 프로그램을운영중 교보문고의 UCC 활용온 - 오프연계프로그램 ' 프로포즈 ' 6) collective intelligence: 수많은사람이참여하여의견을교환하면서지식이창출 진화되는메커니즘 삼성경제연구소 9

IT 산업 : 웹이거대한플랫폼으로진화 기존의 PC 중심에서웹기반서비스구조로진화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은웹기반서비스로의이행을본격화 ㆍ PC 에탑재된프로그램을통해수행했던주요작업을웹에서수행 - S/W 판매도단품패키지형태에서사용료기반의서비스판매로전환ㆍ서비스판매는실제사용량 기간에따른다양한과금형태가가능ㆍ수년주기로업그레이드되어판매되는제품에비해웹을통해제공되는서비스는상시적업그레이드가능 - 일부업체들은새로운수익모델에대한시도도전개 ㆍ단말기는저가로제공하고웹을통해제공되는서비스에대한가입비, 이용료나광고수입으로수익을창출하는모델로전환을모색 통신산업부문에서도기존서비스와웹 2.0 의접목이가속화 - 美버라이존커뮤니케이션즈社는 TV 를통해유튜브의일반인제작 비디오를제공하는서비스를추진 - 미국 1 위이동통신업체싱귤러는마이스페이스와협력하여사진게 재, e 메일송수신, 친구찾기, 블로그등제공 - GPS 기능이내장된휴대폰으로촬영한사진, 동영상을시간과위치별로지도상에서자동검색, 표시하는서비스로확대ㆍ맛집이나교통정보등각종생활정보관련 UCC 콘텐츠를위치정보와함께모바일서비스로제공 삼성경제연구소 10

디지털家電산업 : 이용자참여형웹가전으로진화 가전기기에인터넷을연결하여부가가치를창출 - 인터넷커뮤니티의정보를활용해사용자의편의성을증대ㆍ도시바의 DVD플레이어는인터넷에접속한 10만사용자의콘텐츠활용정보를분석하여이용자에게적합한콘텐츠를추천ㆍ닛산의네비게이션시스템은 ' 카윙스 ' 라는웹서비스에상시접속해다른회원의주행정보로부터최단경로를도출 - 기기제조업체가개방된웹서비스와연동해융합서비스를제공 ㆍ소니의 PlayLog 는애플의 itunes 서비스와연동하여사용자의음악 재생이력을분석하고적합한음악을추천 - 웹가전은인터넷서버에연결해지속적인기능갱신이가능 ㆍ기존의디지털가전은모든기능을내장된 S/W 로구현하므로판매 이후에는기능갱신이어려웠음 디지털가전이 ' 웹가전 ' 으로진화 기존의디지털가전 향후의웹가전 인터넷연결미약내장된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로기능실현기기 연동가능한웹서비스와컨텐츠공개표준에기반한인터넷접속웹서비스로기능실현상시인터넷접속기기 자료 : 日經 Electronics, " 웹가전의여명 ", 2006.6.5 를일부수정 삼성경제연구소 11

4. 기업경영 : 온 - 오프연계경영시스템을구축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7) 가속화 신제품아이디어발굴및기술개발과정에서소비자와외부전문가의 적극적인참여를유도 - 가전, 자동차, 보험, 패스트푸드, 완구등다양한분야의기업이제품개발프로세스에소비자의아이디어나의견을반영ㆍWhirlpool은온라인커뮤니티를통해아이디어를수집하고, 소비자가 PC를통해신제품디자인의변경도가능 - 일반인이제작한 UCC 를신규제품및서비스의원천으로활용 ㆍ음반업계에서는아마추어가인터넷에올린 UCC 를통해스타를발굴 ㆍ영화및방송업계에서도시나리오발굴, 프로그램기획등에반영 - 인터넷의폭넓은전문가커뮤니티를통해최적의솔루션을발굴 ㆍ Eli Lilly 사는全세계 25,000 명의과학자가등록한 InnoCentive 를통 해기업의연구과제와과학자가보유한지식 노하우를연결 크라우드소싱사례 : 인터넷쇼핑몰카페프레스 (cafepress.com) - 이용자가직접상품을만들어사고파는오픈마켓형태의쇼핑몰로의류, 가정 / 사무용품, 음악, CD, 책등다양한소비재상품판매 - 이용자가만든 3,500만개의다양한상품구비 - 월 900만명의순방문자기록, 매일 1,500개의신규매장, 45,000개의신규상품이추가 7)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은 2006 년미국경제전문지 Wired 가만든신조어로기업이인터넷을활용해새로운아이디어를모으고기술적문제를해결하는것을의미 삼성경제연구소 12

웹 2.0 트렌드를반영하여기존사업변신추구 소비자의인터넷참여를용이하게해주는제품개발 - 쉽게콘텐츠를만들고간편하게인터넷에업로드할수있는제품의인기가급상승ㆍ고가의캠코더대신비디오기능이있는휴대폰이나쉽게촬영하여인터넷에올릴수있는보급형캠코더등새로운시장이성장 - 인터넷연결이주요제품의중심기능으로부상 ㆍ휴대폰의단말기선택기준이디자인, 카메라, 뮤직등부가기능에서 이용자참여가가능한모바일인터넷제공여부로이동 개방과공유에근거한웹서비스와연계하여기존사업방식을고도화 - 여행정보사이트윙버스 ( 韓 ) 는여행자의블로그를직접연결하여생생 한체험정보를전달 - 부동산사이트 HousingMaps.com( 美 ) 는구글이제공하는지도서비 스에연계하여서비스를제공한대표적사례 HousingMaps.com 의위성사진부동산정보 - 구글이제공하는지도, 위성사진정보와부동산정보사이트 (craigslist.org) 에이용자들이게시한부동산정보를결합 - 지도또는위성사진을선택할수있고풍선모양의아이콘을클릭하면상세지역정보로이동 삼성경제연구소 13

입소문마케팅등을강력한마케팅의툴로활용 주요온라인커뮤니티를입소문 (buzz) 마케팅의진원지로활용 - 영화, 방송프로그램등은이미인터넷입소문마케팅이가장강력한홍보도구로자리매김ㆍ20세기폭스社의 X-Men 3 최후의전쟁 ' 은미국최대커뮤니티사이트마이스페이스에서입소문을타고좋은평판이확산되면서빅히트ㆍ국내최대관객을동원한영화 ' 괴물 ' 과 ' 왕의남자 ' 도입소문마케팅이성공한사례 - 특히입소문확산에는 heavy user의영향력이주요하게작용ㆍ미니홈피에서 1촌수가많은이용자나많은팬들을거느린블로거등ㆍP&G의경우열성팬들을중심으로 P&G의신상품에대한입소문이나게하여신상품의성공을견인 - 온 - 오프라인이결합된하이브리드마케팅으로효과배가 ㆍ제일기획이수행한애니콜의애니모션은인터넷입소문마케팅과 TV, 옥외광고, 모바일등을순차적으로진행하여좋은성과를기록 미국펭귄출판사의입소문마케팅성공사례 - 세계 2 대출판그룹펭귄그룹은 2002 년신작소설 The Frog King 출간시적은광고예산때문에입소문마케팅을시도 - 출간일을 2 주앞두고웹사이트를통해체계적인입소문활동및캠페인을수행했고, 그결과당초예상한연간판매부수를 2 개월만에돌파 -이후다른도서에도활용하여좋은성과를기록ㆍ2003년최고의판매부수를기록한세스고딘 (Seth Godin) 의 Purple Cow 등 삼성경제연구소 14

업의개념, 조직형태에대한재해석 네트워크기반하에서전통적인고용주 - 직원의관계와는다른형태로 사업을수행하는모델이등장 - 다수의개인이참여하여비즈니스를수행하며수익을창출하는이른바 'collective enterprise' 개념의기업이증가 8) ㆍIBM의풀타임직원수는전세계 33만명인반면, 이베이에서지속적으로판매활동을하는미국인만 72만명ㆍ위키피디아의풀타임직원수는 2명에불과하나기사를게재하기위해등록된기고자 (contributor) 는 3만 6천명에달함 - 'collective enterprise' 운영시중요한것은참여하는전문가나개인에게검증된명성 (reputation capital) 을부여하는것임ㆍ인터넷에서독자적인브랜드를갖기어려운개인의입장에서실익ㆍ해당상품이나서비스를이용하는소비자입장에서도신뢰를갖게됨 이베이의 'Reputation Capital' 구축사례 이베이가수많은중소상인과개인을유치할수있었던것은그들에게 'reputation capital' 을부여했기때문 - 이베이에서좋은평가를받으며많은활동을한사람은좋은점수획득ㆍ신뢰성에대한일종의 'trustmark' 를얻게됨 - 미국에서는취업시이력서에이베이에서의평가 (rating) 를기재하는것이유행 개인의신뢰성과능력을표시 - 결국이베이의사업모델은개인에게공신력을부여하여수익창출 8) IBM, "Global Innovation Outlook 2.0", 2006 삼성경제연구소 15

Ⅲ. 시사점및제언 웹 2.0 시대에도디지털강국의위상을확립 거대트렌드로구체화되고있는웹 2.0 에대해실용적으로대응할필요 - 웹2.0은일시적인유행이아니라과거부터이상적으로여겨졌던소비자참여와협업이인터넷을통해구현되어가는형태ㆍ ' 웹의아버지 ' 로불리는팀버너스리는 1989년웹의개념을제안할당시부터누구나참여하여자신이가진자원을공유하는인터넷지향 - 다수의지혜를활용한다는웹 2.0 의본질에입각하여실제적인비즈니 스모델발굴과경영혁신이필요한시점 국내에서는이용자참여가기반이된웹 2.0 개념의서비스들이조기에 시작되었으나대외적인영향력에는한계가있었음 - ' 미니홈피 ', ' 지식검색 ' 등이용자가적극적으로참여하여만들어가는서비스를세계최초로도입ㆍ웹2.0의주요컨셉으로논의되는꼬리표 (tag) 도이미 2000년대초반다음카페분류에적용되었을만큼출발은빨랐음 - 그러나개방과공유가개별인터넷업체단위에국한되어파급효과가제한적ㆍ반면구글은오픈 API 9), 오픈스탠더드등을통해많은업체들이다양한신규서비스를만들수있도록함으로써온-오프라인을넘어서는파급효과를창출 9)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삼성경제연구소 16

한국은현재의인터넷강국의위상을웹 2.0 시대에도유지할수있는 전략을수립할필요 - 인터넷보급과서비스개발이전세계적으로평준화되면서한국이 ' 잊혀진인터넷강국 ' 이될우려ㆍ과거인터넷과브로드밴드의전형적인대표사례로한국기업이언급되었으나웹2.0에서는미국사례가주로등장 - 인프라와역동적인네티즌을보유한한국은기반기술과서비스철학 이뒷받침될경우글로벌경쟁력확보가가능 소비자주도경제에서의새로운기업생존전략모색 다수의소비자로부터아이디어를지속적으로공급받을수있는채널을 정비할필요 - 내부중심의혁신을넘어외부의다양한채널과연계하는개방형혁신체제를도입ㆍ혁신의원천을기업내담당자에서구성원전체, 외부전문가, 더나아가외부모든소비자로확장 - 소비자의역동성과다양한아이디어를활용하여신제품및신규비즈니스발굴등새로운기회를탐색ㆍ기존제품의업그레이드, 하드웨어제품의솔루션화등의비즈니스모델전환 소비자욕구의움직임을예의주시하고소형타깃시장에최적화된마이 크로전략을수립 - 웹 2.0 시대에는타깃시장의분포가과거와상이하고동적으로변화하 므로지속적인분석이필요 삼성경제연구소 17

ㆍ소비자들이스스로정보를발신하고배급하면서각자의선호에따라 집단화하고주도적으로유행을창출 - 제품전략수립시 " 홈런보다여러개의안타로득점한다 " 는사고도필요ㆍ ' 롱테일경제 ' 에서는틈새시장의비중이증가하여소수대형히트상품보다다수소형히트상품의가치가상대적으로상승ㆍ틈새시장은기업간경쟁, 소비자의구매등의메커니즘이매스 (mass) 시장과는다르므로차별화된전략개발이요구됨 웹의역동성이가져올기회와위험을직시하고正道경영을강화 - 한번소비자의주목을받게되면상상을초월하는속도로정보가확산되므로마케팅활동의효율성이강화ㆍ제품구매자가블로그나온라인커뮤니티에사용후기를올리고이정보가여러사이트로복사되면서평판이신속히확산 - 정보유통이원활해져사회가투명해질수록양질의제품과서비스, 사회책임경영의가치가높아짐을인식하고정도경영을실천ㆍ제품이나기업이미지에대한부정적인평가도위험하지만기업이소비자를가장해여론을움직이려할경우보다큰소비자반발에직면 웹을통한홍보의성공과실패 몬산토는동영상을홍보에활용하여기업이미지를개선 - 몬산토는유전자농산품생산업체로항상환경보호주의자의비난에직면 - 자사상품을재배하는필리핀과호주에서농산물재배과정과현지농민의인터뷰를담은동영상을제작 - 홈페이지에게시된동영상을월 1만명이상이시청하는등호평 일반인을가장한 TV방송국의드라마광고는역효과를초래 - 유튜브에서 2006년여름 15세소녀의일상생활을다룬 론리걸15(Lonely Girl 15) 라는동영상이 1,500만회시청을기록하며인기 - 시청자가작품의완성도가높은것을의심하게되어결국 TV방송국이드라마광고목적으로제작했다는사실이발각되고거센비판에직면 삼성경제연구소 18

정보의양과다양성증가에대한사회적인대비책필요 정보의절대량이폭증함에따라양질의정보를선별하는기능이중요 - 다량의정보가인터넷에유입됨에따라양질의정보가사장 ( 死藏 ) 되고시간과네트워크자원이낭비될우려ㆍ현재사용자가직접제작하는정보보다단순히퍼나르는정보의비중이높고오락목적으로이미지나동영상을다수와공유하는수준 - 이용자가만드는풍부한콘텐츠와전문가가가진선별기능을결합한지식코칭 (coaching) 型모델이향후유망하고사회적으로도바람직ㆍ웹2.0의지속적인발전을위해서는이용자와사업자, 일반인과전문가가공존하는사업모델구축이중요 잘못된정보의확산을제어할수있는사회적인메커니즘을개발 - 개인사생활노출, 음해성주장등이확산되는형태가과거문자로한정되었으나최근이미지와동영상으로다양화되어피해가증대ㆍ사회적이목을끌기위해자극적인정보가대량생산될가능성농후ㆍ非전문가가생산한잘못된정보가여과없이파급될가능성도증가 - 웹의역동성을저해하지않으면서인터넷의自淨작용을강화할수있는방안이필요ㆍ위키피디아는모든수정기록을저장하여잘못된정보를되돌릴수있는장치를구비 삼성경제연구소 19

지표로보는경제 Trend < 금융동향 > 1. 16 1. 17 1. 18 1. 19 1. 22 환율 원 / 달러 ( 종가기준 ) 엔 / 달러 ( 뉴욕시장 ) 935.6 120.42 936.9 120.77 936.8 120.61 936.3 121.23 940.1 121.24 금리 회사채 (3년AA-, %) 국고채 (3년, %) 5.33 4.98 5.33 4.98 5.34 4.99 5.31 4.96 5.32 4.97 주가지수 (KOSPI, 종가 ) 1,389.7 1,379.5 1,383.2 1,360.6 1,363.4 < 실물동향 > ( 전년동기 ( 월 ) 비, %) 2004년 2005년 2006. 8월 9월 10월 11월 12월 GDP 성장률 1) 4.7 4.0 4.8 민간소비 -0.3 3.2 4.0 설비투자 3.8 5.1 9.9 산업생산증가율 10.2 6.3 10.9 16.5 4.5 6.3 평균가동률 80.4 79.8 80.7 84.1 81.5 82.4 실업률 3.7 3.7 3.4 3.2 3.3 3.2 3.3 실업자 ( 만명 ) 86.0 88.7 80.7 76.6 78.9 76.8 78.4 전국어음부도율 0.06 0.04 0.03 0.03 0.04 0.03 0.03 소비자물가상승률 3.6 2.7 2.9 2.4 2.1 2.2 2.1 수출 ( 억달러, FOB) 2) 2,538.5 2,844.2 272.9 296.6 280.5 306.6 291.7 ( 증감률 ) (31.0) (12.0) (16.9) (21.0) (10.7) (18.7) (13.8) 수입 ( 억달러, CIF) 2,244.6 2,612.4 270.4 277.1 256.4 267.6 275.3 ( 증감률 ) (25.5) (16.4) (22.9) (22.0) (13.2) (12.2) (13.8) 경상수지 ( 억달러 ) 281.7 149.8-6.4 14.1 17.6 42.4 외환보유액 ( 억달러 ) 1,990.7 2,103.9 2,270.2 2,282.2 2,294.6 2,342.6 2,389.6 총대외지불부담 3) ( 억달러 ) 1,722 1,898 2,494 1) 한국은행 2006년 12월 1일자 2006년 3/4분기국민소득 ( 잠정 ) 자료에의거하여작성. 2) 산업자원부수출입동향자료에의거하여작성. 3) IMF, World Bank 등 9개국제기구가마련한새로운편제기준, 분기별발표. 삼성경제연구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