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44.49km
언어에스파냐어 면적 1,964,375 km2 수도멕시코시티
볼레로 마리아치 란체라 낭만적, 감정적인재수용 이외에코리도. 노르떼뇨등이있다.
백년이상존재해온대중음악스페인어권국가의주요한로맨틱뮤직 1800 년대쿠바에서탄생 아프리카인들에의해쿠바의산띠아고에서유래 최초의볼레로 쿠바의뻬뻬산체스작곡 슬픔 1930~40년대수백곡의볼레로탄생곤살로꾸리엘 열대의길 알베르또도밍게스 배신 열광 꼰수엘로벨라스께스 베사메무초 다양한형태의볼레로탄생 20세기초 쿠바의삐에로 -멕시코유카딴반도의메리다시콜롬비아의 밤부꼬 + 아프리카리듬 = 새로운음악형태 볼레로 - 폭스 볼레로 - 비긴 볼레로 - 블루스
멕시코음악의소편성악단악기의종류와개수에따라 5~12명으로구성기타, 기타론, 비우엘라, 바이올린, 트럼펫악기의하모니가어우러져멕시코의영혼을표현 쿠바의스페인문화 + 메스티소인디오문화 결혼의 마리아즈 에서파생된말 멕시코를배경으로하는영화에필수적일만큼멕시코를대표하는음악이다.
초기볼레로 현대볼레로 마리아치 현대연주팀 콘수엘로베라스케스 후안가브리엘 국내의마리아치연주팀의 나에게듬뿍키스해줘요 Amor Eterno 여러다양한노래연주
고향을떠난멕시코인들의노래 서부메시코할리스코 손할리시엔세 의영향 가수의자유로운감정표현 감정의절제가필요없는감정을폭발시키는음악 마지막음을최대한길게끌어감정을고조시킴 란체라의가수겸작곡가 염세주의의극치뮤지션
IMG IMG
풍자형식을띤조크에가까운노래 악에대해복수하는한풀이 노래로괴로운현실을풍자하여고통을잊고자부른노래 대표적인곡으로는 라쿠카라차 라스트레스펠로나스 등이있다. 멕시코북부지방에서발달한음악혁명소식을전하던 꼬리도 에뿌리유쾌한아코디언소리 + 폴카리듬구수한음악스타일 + 절절한가사현대적노르떼뇨 나르꼬꼬리도 등이있다.
1876 년멕시코는 포르피리오디아스 의쿠테타로독재체제를구축하였다. 그의지나친개발로멕시코농민들의삻은피폐해갔다. 결국 1907 년멕시코의식량난이일어나게되며경제가무너짐에따라폭동이일기시작했다. 이에대한디아스정권의무력탄압은반민주적인정책과피폐한삶, 심각한인플레이션속의멕시코농민들을분노케하였다. 이에 1910 년 11 월 20 일 멕시코혁명 이일어난다. 혁명군은정부군과강하게대치하며동지의시체를보며더욱강하게저항해갔다. 이시기탄생한노래가바로 라쿠카라차 이다.
쿠바음악은스페인계와아프리카계의음악이융합해태어난것을기반으로여러요소가서로섞여서만들어진것으로서라틴음악의중추적인존재이다. 미국의재즈등과함께 20세기의대중음악에큰영향을주었다. 대표적인쿠바음악은스페인의기타와아프리카의북을조합한요루바계문화의영향이강한룸바 (Rumba) 나손 (Son) 이있다. 그외에도, 대중음악으로서, 트로바나댄손과같이유럽음악의요소가비교적강하게남아있는것도있다. 음악은유로쿠바음악, 아바네라 (Habanera) 와아프로쿠바음악인룸바, 볼레로, 맘보, 차차차등이있다. [1] 19 세기에프랑스의비제가아바네라리듬을받아들인때부터쿠바음악이세계적으로확대되기시작하였는데, 쿠바음악은먼저 1930 년에송 (son) 이미국에소개되었고, 1930년대이후, 미국을중심으로세계로확산되었다. 1959년쿠바혁명후, 미국과국교가단절되고, 또한경제봉쇄때문에쿠바음악이세계로확장되는경로가좁아졌다. 그러나스페인어권국가에서는영향력이지속되었다.
1970년대에서 1980년대는혁명이후쿠바에서젊은세대의운동으로일어난누에바토로바가라틴아메리카에서는사회현상이라고할정도의인기와영향력을얻었다. 또한아프리카풍리듬감각과소련과의연계에의하여고전적인기술체계가반영된재즈연주자의수준은아주높았고 1970 년대후반에그래미상을받은이라케레 (Irakere), 1990년대한시대를풍미했던곤사로루발카바, 추초발데스 (Chucho Valdés, 이라케레의리더 ) 등다양하고수준높은뮤지션을낳고있다. 냉전후 1990년대가되면서, 로스반반 (Los Van Van), 아달베르토알바레즈이수손 (Adalberto Alvarez y su Son) 등뉴욕살사의감각도받아들인그룹이속속등장하면서큰인기를얻었다. 유럽등에서강연하는연주가도증가하였다. 1990년대말에는노년의뮤지션을다루었던영화 (1998년의빔벤더스 (Wim Wenders) 감독의작품, "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 가세계적으로인기를끌기도하였고, 경제봉쇄가계속되던중에도, 미국계대형레코드회사가차례로쿠바의음악가와계약하고, 일본에와서하는공연도증가하는등, 쿠바붐이라고불려도좋을정도의활황을보이고있다.
1959년에일어난쿠바혁명은쿠바음악에도커다란변화를불러왔다. 그당시쿠바의수도아바나에는미국관광객을대상으로하는카바레, 나이트클럽들이성업중이었는데, 혁명이일어난뒤에대다수클럽들은문을닫아야만했다. 이일을계기로쿠바음악의판도와흐름이바뀌었다. 그와중에도새로운뮤지션들이대거등장하면서쿠바음악의우수한혈통은계속유지될수있었다. 쿠바사람들스스로가얘기하듯이그들에게음악은춤을추기위한것일뿐이다. 쿠바인들은 " 어떻게하면춤을잘출까!" 입버릇처럼말을한다. 그렇다고해서쿠바에댄스뮤직만이존재하는건아니다. 70년대이후일부쿠바뮤지션들은단지 ' 음악이춤을추기위해존재하는것인가 ' 라는반문과자성을하기시작했다. 달콤한사랑타령에춤추기좋은리듬이아니라, 사람들을계몽하고바꾸려는움직임을시작한것이다.
그리고이때등장한실비오로드리게스, 파블로밀라네스같은뮤지션이선보인포크스타일의 ' 누에바트로바 '( 새로운발라드 ) 음악이본격적으로쿠바대중의마음을사로잡았다. 트로바는스페인음악의전통과프랑스의샹송같은분위기를지녔다. 1900년대초부터커다란인기를얻기시작해 ( 관타나메라 ) 처럼세계적인트로바히트곡이나오기도했다. 이런초기의트로바를 ' 비에하트로바 '( 옛날발라드 ) 라하고, 그런전통이이어져서노랫말에의미를둔 70년대의 ' 누에바트로바 ' 가탄생한것이다. 트로바노랫말에서등장하는 ' 그녀 ' 는일반적으로쿠바를뜻할정도로쿠바에대한사랑을담고있다. 그래서쿠바음악계는 70년대중반이후누에바트로바와댄스음악으로양분됐다고할수있다
손은 1900년대초쿠바동쪽의더운지방의산과계곡과도시외곽사이인 baracoan 지방에서아프리카리듬인 nengon, kiriba의영향을받아태어났다. 악사들은뜨레스 ( 기타 ) 를들고관따나모 (guantanamo) 로갔다가창구이 (Changui) 에서두각을나타내어산띠아고데쿠바 (santiago de cuba) 로옮겨간다. 두개의바인모뚜노 (motuno) 는계속해서같은음절을반복한다. 이는읊조리듯리듬을타는음률의형식을띤것이다. 오늘날이를동쪽손 (son oriental) 이라고한다. 손은듀엣 (duos), 트리오 (trios), 4인조 (cuartetes) 혹은그룹 (tandas) 으로발달하다가 40, 50년대에이르면재즈밴드형식의오케스트라와앙상블이되었다. 이때부터손은현대화되고, 음이풍부한오케스트라가되었다. 그리고손은멜로디와하모니가합쳐져리듬의장점만을살리게되었다. 이는동쪽쿠바의오래된취향이다.
쿠바의비틀즈 로스반반 (los van van) 은 쿠바의비틀즈 라칭송을받는쿠바최고의밴드로후안포르멜 (Juan Formell) 이 1969년에만든 35년역사의오래된그룹이다. 후안은콘트라베이스 (contrabajo) 를연주하였으나현재는아들이그의자리를잇고있다. 호텔꼬히바 (h. cohiba) 에있는아바나까페 (habana cafe) 와 casa de la musica에서공연한다. 총멤버 14명의대형오케스트라로가수가 4명인데그중한명은여자가수다. 이들의음악은손, 살사, 송고 (songo, 반반이창조한새로운음악장르 ), 띰바 (timba, 살사보다더빠르고격렬 ), 라틴재즈혹은아프로 (afro) 쿠바재즈그리고팝과랩을가미. 리더와의갈등으로잦은멤버교체가있었지만전통 + 변화가믹스되어 30년간꾸준히국민들의사랑을받고있다.
거리의악사 거리의악사로유명한로스맘비세스 (los mambises) 는구아바나의대성당광장에서연주하는노인들이루어진그룹이다. 그들의이름은독립장군맘비에스 (Mambies) 의이름에서따왔다. 매일아침 10시부터오후 4시사이에대성당광장한곳에서 5년째같은자리를지키고앉아노래를하신다. 따라서구아바나를찾는관광객들에게가장사진을많이찍힌그룹일것이다. 홍일점이할머니와함께할아버지들로이루어진그룹으로쿠바의대표적인노래를들려주신다.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약칭은 BVSC 이다. 원래는쿠바음악의전성기로불리는 1930~1940 년대쿠바의수도아바나동부에있던고급사 교클럽을일컬었다. 당시아바나에는카바레 클럽같은사교장이번성하였는데, 쿠바음악의황금기를일군대표 적인음악가들이모두이클럽에서음악을연주하였다.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은 ' 환영받는사교클럽 ' 을뜻한다. 그러나쿠바혁명으로카스트로정권이들어서면서사회주의이념을담은포크송이주류를이룸에따라쿠바의 전통음악은뒤로밀려났다. 이로인해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을비롯해번성하던아바나도쇠퇴하고, 이곳에서연 주하던음악가들도뿔뿔이흩어졌다. 이후 30 여년간쿠바음악은침체기에빠져있었다. 1995 년미국의기타리스트이자레코딩프로듀서인 R. 쿠더와영국의음반사월드서킷사장 N. 골드가쿠바음악 가들의합주를녹음하기위해쿠바를찾았다. 이듬해다시쿠바를찾은쿠더는흩어져있던노인연주자들을하 나하나찾아내허름한스튜디오에서 6 일만에라이브로녹음을끝냈다.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은쿠더가번성했던옛클럽의이름을그대로따서이때붙인명칭이다. 아프로쿠반재즈클럽은이렇게탄생하였다. 당시녹음한앨범은 ' 월드서킷 논서치 ' 라는레이블로출시되었는데, 출시와동시에세계적인쿠바음악붐을일으키며 600만장이상이팔렸다. 멤버는기타리스트 C. 세군도 E. 오초아, 볼레로가수 I. 페레르, 피아니스트 R. 곤살레스, 유일한여성멤버인볼레로가수 O. 포르투온도등 5명이다. 1946년생인오초아를제외하고는모두 70대이상의노인으로구성되었다. 1997년그래미상베스트트로피컬라틴퍼포먼스부문을받았으며, 1999년에는독일영화감독 W. 벤더스에의해클럽이름과같은제목의다큐멘터리로만들어져이듬해아카데미상후보에오르기도하였다. 대표적인음반으로는 아바나델에스테 Habana del Este, 피오멘티로소 Pio Mentiroso, 마리아카 라콜레스 Maria Caracolas, 엘루베창고 Elube Chango 등이있다.
Buena Vista Social Club 아티스트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Buena Vista Social Club) 발매일 1997 쿠바음악의부활을알린많은이야기를담고있는명반. 이들의카네기홀실황앨범과 Buena Vista Social Club Presents라는타이틀을달고있는이브라임페레르, 오마라포르투온도, 마누엘과히로미라발등의솔로앨범들도꼭들어봐야할명작들이다. Orgullo de los Soneros 아티스트셉테토아바네로 (Septeto Habanero) 발매일 1998 이름만으로도쿠바음악황금기를대변하는그룹셉테또아바네로는현재활동하고있는쿠반그룹가운데가장오래된역사를지니고있다. 쿠바음악의진정한명예 로평가받는이들의 1998년앨범으로트럼펫과트레스가리드하는멋진음악을담아냈다. 쏜가수의긍지 라는앨범제목처럼쏜에대한그룹의변함없는열정을보여준다.
Viva Cuba 아티스트루이스프랑크 (Luis Frank y su Tradicional Habana) 발매일 1999 매력적인보컬리스트루이스프랑크를전면에내세운쏜의전형적인편성에의한연주와함께역사적인명곡들을노래하고있다. Guantanamera( 관타나모의여인 ), Lagrimas Negras( 검은눈물 ), Hasta Siempre( 체게바라여영원하라 ), Besame Mucho 등수록. Unicornio 아티스트실비오로드리게스 (Silvio Rodriguez) 발매일 1982 섬세하고여성적인감성으로시처럼빛나는노랫말을지닌곡들을발표해온음유시인인실비오로드리게스최고의작품. 명곡 Unicornio( 유니콘 ) 와 La Maza( 망치 ) 를수록하고있다. 이앨범과함께그의중반기걸작앨범으로불리는 [Rabo de Nube( 구름의꼬리 )], [Mujeres( 여인들 )] 역시그의음악세계를잘나타낸명반들이다. Mas Alla de Todo 아티스트파블로밀라네스 & 추초발데스 (Pablo Milanés & Chucho Valdés) 발매일 2009
손의중심악기 뜨레스 percusion ( 뻬르꾸시온 ) 세케레 (chequera) 기로 cencerro ( 센세로 ) 마라카스 (maracas) 클라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