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4. 3
Contents 2 I. 플랫폼경영 II. 플랫폼의종류 III. 플랫폼전략의요소 IV. 플랫폼경영의효과 V. 시사점
플랫폼경영 3 플랫폼사업의전략과구조 플랫폼 : 핵심가치를담는틀을제공하여서비스와제품등을연결해주는체계 예 ) 원두공장과자판기 1. 사업자 A는커피원두를가공하는시설을무료로이용하도록공장을개방하고있음 2. 사람들이가공한원액을다시사업자 A가구입하여자신이소유한커피자판기를운영 3. 자판기는이용자들에게좋은품질과다양한맛, 저렴한가격에의해매우인기가높음 4. 커피자판기를이용하기위해사업자 A가판매하는특수칩이내장된컵만이용할수있음 5. 사업자 A는특수한컵을판매하며수익을발생시킬수있음
플랫폼경영 4 사업자 A 는단순한컵판매자인가? 사업자 A 의특수칩이내장된컵 다른판매자의일반컵 ` 컵을팔기위한플랫폼비즈니스존재 ` 컵이라는상품자체로만수익창출 따라서, 반드시사업자 A 의특수컵을 컵의디자인, 가격, 브랜드등이용자의 사야하는이유가있음 기호에의해다양한경쟁자가존재 플랫폼전략에서취약점을보인사례 네슬레 네스프레소머신과캡슐 : 네스프레소머신사용자에게캡슐 ( 개당약 1,000 원 ) 을판매하여플랫폼비즈니스전략을펼침 But, 타브랜드에서네스프레소머신에서 이용가능한저렴한캡슐을선보임 유사사례 프린트제조사의지속적인판매 수익이되는잉크를기타의충전잉크로도대체가능하도록물리적제재가없었기에피해를봄
플랫폼의종류 5 IT 분야에서의플랫폼 C P N T 플랫폼 / OS 공용플랫폼 / 양면시장플랫폼등 통신사의예 : C - P - N - T 플랫폼 애플의 OS 공용플랫폼 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 l 앱 store 기타콘텐츠 store 이동통신사 OS S/W 콘텐츠제휴 PC 음악 영상 H/W H/W Apple TV iphone ipod 휴대폰 태플릿 imac 고객접점 ios 운영체제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터미널의프레임에서소비대상인콘텐츠를단말기로서비스하는과정중이를유통하고제어할수있는사업적매개체 ( 플랫폼 ) 을두고있음 여러기기및다른버전의서비스를이용하는소 비자에게도동일한 UX 를제공하기위한공용플 랫폼
플랫폼의종류 6 IT 분야에서의플랫폼 C P N T 플랫폼 / OS 공용플랫폼 / 양면시장플랫폼등 양면시장플랫폼보조금을받는집단 (Subsidy side) 과돈을내는 집단 (Money side) 이각각따로존재하는시장 Google 은자신들의높은시장점유율과고객 ( 네티즌 ) 들 에게영향력이강하다는사실로광고주들을이끌고, 이 들로부터이윤을창출함 전통적인양면시장 _ 예 TV, 신문 - TV나신문의고객은누구인가? 시청자가지불하는구독료및시청료는방송사와신문사의수익원천에서일부분일뿐주된수익창출원이아님 TV와신문입장에서고객은두가지형태고객1인 ' 시청자 ( 보조금을받음 )' 와고객2인 ' 광고주 ( 대가를지불 )' 현대의양면시장 _ 예검색서비스를이용하는네티즌은보조금을받는집단하지만, 구글의수익창출에있어서이들이검색서비스에대한가격을지불하는것은아님오히려, 구글은광고주들을대상으로 Adsense를이용하여광고서비스를제공하고이들로부터기업운영의재원을마련함
플랫폼의종류 7 그외사회전반에적용되는광의의플랫폼 - 공용플랫폼 / 디자인플랫폼 / 브랜드플랫폼등 공용플랫폼 플랫폼은공용하고차량의스타일등을결정하는여러형태의어퍼바디를 결합하여다양한차종개발. 동일플랫폼에공용으로적용되는부품의생산 량을늘려부품단가를줄이고차량개발비, A/S 부품수절감효과발생
현대기아차의플랫폼 8
플랫폼의종류 9 그외사회전반에적용되는광의의플랫폼 - 공용플랫폼 / 디자인플랫폼 / 브랜드플랫폼등 디자인플랫폼 회사별디자인의정체성을드러내는디자인플랫폼이형성되어해당제품 디자인의이미지를통일시키는메시지를전달함
플랫폼의종류 10 그외사회전반에적용되는광의의플랫폼 - 공용플랫폼 / 디자인플랫폼 / 브랜드플랫폼등 브랜드플랫폼 대기업계열들의회사로고를보면조금씩다르면서도그룹을상징하는색 상및특정모양을새겨그룹차원의브랜드를구축하려함. 또한숫자만달 리하고공통된이름을사용하여연계적인브랜드이미지를심고자함
플랫폼전략의요소 11 4 가지요소 제품기술확보 차별화된기술로써다양한보완자산을 지원할수있는역량을갖춤 명확한사업영역정의 파트너십을맺은업체및개인과상생하기 위해플랫폼과보완자산의역할을명확화 협력역량 협력전담조직 다양한외부보완자산개발업체들의 동참및협력유도, 활성화에노력 출처 : 쿠수마노, 가우어 _ 플랫폼리더십
플랫폼전략의요소 12 예 ) 애플의콘텐츠유통플랫폼 아이튠즈및스토어를통한콘텐츠유통플랫폼구성 보완자산개발업체들의사업영역을침해하지않고수익확보를보장하는체계형성 좋은개발환경을형성하여많은수의협력자를형성하고서비스규모를확대시킴 개발 1,412 명 양플랫폼 개발자 [ 개발자들이선호하는모바일플랫폼순위 ] 편의성 우위 43,185 명 ios 개발자 10,199 명 안드로이드 개발자 ios 환경에서개발자편의성이더높게나타나고있음 앱스토어 현황 비교 [ 모바일운영체제점유현황 ] % 자료 : Canalys (2010) [ 세계모바일어플리케이션스토어점유현황 2009-2010] (millions of U.S Dollars) 순위구분 2009 수익 2009 점유율 2010 수익 2010 점유율성장률 1 애플앱스토어 $ 769 92.8% $ 1,782 82.7% 131.9% 2 블랙베리앱월드 $ 36 4.3% $ 165 7.7% 360.3% 3 노키아오비스토어 $ 13 1.5% $ 105 4.9% 719.4% 4 구글안드로이드마켓 $ 11 1.4% $ 102 4.7% 861.5% 총계 $ 829 100.0% $ 2,154 100.0% 160.2% 자료 : HIS Screen Digest February 2011 모바일운영체제점유율은구글, 노키아에이은 3 위이지만수익측면에서는 1 위유지
플랫폼전략의요소 13 예 ) 애플의성공요인 강력한콘텐츠플랫폼체계 에코시스템의중심 itunes 콘텐츠의흐름과 H/W 출시 아이튠즈 imac H/W Mobile Me ipod itv 중심의 생태계 iphoto S/W imovie GarageBand 콘텐츠공급자 itunes [ 아이튠즈를통한매출 ] Apple TV iphone 플랫폼확대 마켓활성화 선순환구조 WIN-WIN 음원 공급자 / 소비자증가 동영상 주요콘텐츠의흐름 어플리케이션 방송미디어 하드웨어측면의역량을바탕으로그안에담기는 콘텐츠의중요성을정확하게간파함 Mainstream 콘텐츠파악후하드웨어의개발로 소비자들의큰호응을얻음 [ 어플리케이션마켓에서의 앱스토어 의강세 ] 성과적 측면 아이튠즈 2011.2 분기실적 Q211 매출 Q210 대비성장률 1,634 23% 단위 : 100 만달러 Apple 은 2001 년 ipod 를출시한이후 itunes 플랫폼을통해지속적으로디지털콘텐츠 / 미디어시장영역을확대함 itunes 플랫폼은 ipod/ iphone/ ipad/ Apple TV 에서통합적 으로사용가능하며단말기간의네트워크효과를강화하고있음 (millions of U.S Dollars) 순위 구분 2010 수익 2010 점유율 1 애플앱스토어 $ 1,782 82.7% 2 블랙베리앱월드 $ 165 7.7% 3 노키아오비스토어 $ 105 4.9% 4 구글안드로이드마켓 $ 102 4.7% 총계 $ 2,154 100.0% 자료 : HIS Screen Digest February 2011
스마트폰전쟁 14 많은 H/W 생산기업들또한 S/W 측면에도큰관심을가짐 스마트폰 OS 적용흐름 안드로이드등의 OS 를채택하면서시장에진입했던스마트폰제조업체들도자체 OS 개발등으로특색을보이고자함. ex) 삼성 : 안드로이드만채택 bada OS 개발모토로라 : 안드로이드채택 자체 OS 개발중인것으로추측 - 인포메이션위크 (IW) 세계스마트폰 O/S 점유율 자체 OS 확보 자체 OS 를보유할경우제조사고유의특징을살리면서 S/W 의최적화를단말기능에까지적용할수있음. 따라서부드러운퍼포먼스를가능하게하는데유리함 자체모바일서비스생태계를구축하기가용이함 제품개발속도를빠르게진행할수있음 하드웨어, 디자인, 감성등의전략이독자적인환경이구축되었을때더효과적일수있음 단, 노키아의경우처럼자체 OS 를개발하고도사용자의외면을받은사례가있음 개발단계부터철저한위험관리가필요함 : 노키아는자체 OS 심비안 을가지고있었지만구식사용자환경 (UI) 과낮은안정성으로 비판을받으며결국윈도폰 7 과같은 MS 의 OS 를다시채택 현재, 애플 'ios' 와구글 ' 안드로이드 ' 에게크게밀리는상황임 [2010 Q4] 콘텐츠 생태계 확보 콘텐츠플랫폼의강화 삼성 : 휴먼디지털리즘이라는새로운화두로써스마트TV와태블릿PC, 스마트폰, 스마트플레이어를비롯한다양한기기에서쉽고편하게공유할수있는플랫폼을구축하겠다는의지를밝힘 파나소닉 : 독자적인스마트TV 플랫폼 - ' 비에라커넥트 ' 을탑재한 27개모델출시, 비에라커넥트에는넷플릭스, 아마존비디오, 시네마나우, 훌루등비디오 (VOD) 와트위터, 페이스북등소셜네트워킹서비스포함 소니 : 넷플릭스, 판도라, 훌루플러스, 아마존VOD 등과손잡고 ' 큐리오시티 ' 서비스선보임큐리오시티는소니가출시하는 TV와노트북, 게임기등다양한전자기기의핵심콘텐츠가됨
플랫폼전략을성공적으로도입하지못한경우 15 한국기업레인콤 (iriver) 이 MP3 플레이어로정상의자리에서쇠퇴한원인을플랫폼전략관점에서분석 iriver 하드웨어 중심의 구조로 플랫폼 존재하지 않음 2000 년 12 월세계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 개발로 6 개월만에미국시장점유율 1 위를기록, 해외에서의입지또한공고히함하지만 2005 년뚜렷하게나타난상품이없으며구조조정으로위기를넘기고, mp3 뿐만아니라종합 IT 기기업체 ( 네비게인션, 전자사전등 ) 로변함 아이리버의위기 - 플랫폼을유지시키는차별화정책이없음 : 레인콤계열의유리온 ( 디지털콘텐츠공급업체 ) 에서 2004 년 4 월온라인음악사이트인 펀케익을오픈, 음악다운로드받울수있게관련협회및주요음반사들과계약을맺고 80 만여곡의음원을확보함하지만 itunes 와같은다양한콘텐츠및수요시장을 형성하지못하고개시 2 년 3 개월여만에쥬크온 ( 현 bugs music) 에넘어감결국, 콘텐츠제공플랫폼없이 H/W 제품만으로대응함 그외의문제점 - 낮은브랜드가치 - 거대경쟁사와의경쟁 : 애플, 필립스, 나이키등의다국적기업의 MP3 시장진출로위기겪음 세계선도적으로 MP3 플레이어시장을석권하였지만지금외국의젊은세대들은애플의 ipod 이세계최초의 MP3 라고생각할만큼현재 MP3 시장에서의입지를잃음 애플社에대한경계심이담겨있는아이리버의광고 (2005)
플랫폼경영의효과 16 시장은플랫폼을필요로함 지렛대효과 / 연계효과 / 서비스경제구현효과 / 네트워크효과 지렛대효과공용화가능한부분을중심으로플랫폼을탄탄하게구성한뒤에고객니즈에따른다양성또한충족가능즉, 제대로된플랫폼만구성한다면새로운컨셉및확장된비즈니스에도적은노력으로그이상의효과를볼수있음
플랫폼경영의효과 17 시장은플랫폼을필요로함 연계효과제품과제품, 서비스와서비스, 제품과서비스등강력한상품제안가능예 _ 원두공장과컵, 노키아의휴대전화를사면 1년간무료음악서비스제공등번들의개념을적용시켜경쟁력을높일수있음
플랫폼경영의효과 18 시장은플랫폼을필요로함 서비스경제구현효과사용자가필요로하는자원을원하는순간에, 원하는만큼만제공받을수있도록함재화로써구매를강요하는것이아니라임대 ( 클라우드컴퓨팅, 정수기및프린트임대등 ) 플랫폼들이활성화되어고객만족도를높이는형태를보임
플랫폼경영의효과 19 시장은플랫폼을필요로함 네트워크운용편리성효과기존의물리적체계로연결된플랫폼 ( 예 _ 정유사-주유소-자동차 ) 과다르게인터넷및정보통신기반으로형성된플랫폼 ( 예 _ 구글, 페이스북 ) 에서는고객간의상호피드백이용이해진기술환경속에서정보교환이활발해짐단순히고객들간의피드백을넘어서실시간으로서로에게피드백할수있는여건이형성됨기술이발달할수록그룹간투명성이강화됨 ( 데이터확보및확대재생산이용이해졌고, 글로벌환경도점차이를수용하기적합한구조로변화하였기때문 )
시사점 20 거시적으로플랫폼에대한차별성을확보하고플랫폼간경쟁에대비해야함 플랫폼이약한경쟁기업들은플랫폼을주도하는기업에종속되고그정도가심화될우려가있음예 ) 차세대 DVD 플랫폼전쟁에서 HD DVD 진영의대표기업이었던도시바는블루레이와의경쟁에서밀려 2008 년 2 월에사업철수 경쟁플랫폼대비기술또는규모차별화로경쟁우위요소를확보 플랫폼의기술로드맵, 운영방향등을공유하여참여자에대한주도권을확보하고, 지속적인플랫폼차원의혁신을도모 플랫폼化가가능한기업의내부역량을적극발굴 현사업에서구축한자산을플랫폼으로활용하여신규비즈니스기회를창출 기존에보유한기술을활용, 제품개발플랫폼으로활용하면제품다양성을확보하면서도개발원가의최소화가가능 여러중소기업의내부역량을하나로묶는공동의플랫폼사업을적극추진할필요있음
시사점 21 외부환경과기업상황에맞는플랫폼전략을구사 시장, 기술등외부환경변화에따라자사플랫폼의가치가변화할수있음에유의 기존에자사가주도하고있는플랫폼에안주하여환경변화에적응하지못하고대응시기를놓쳐버리면순식간에경쟁력을상실할수도있음예 ) PC 시장에서플랫폼을성공적으로활용해온인텔이나 MS 도모바일환경에서는 ARM 이나구글등의경쟁플랫폼에고전 인접플랫폼이나신규플랫폼을상시모니터링하여자사의플랫폼전략에반영할필요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