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포커스 웨어러블디바이스 R&D 현황과산업전망 박기웅 * 전태일 * 여러분야의과학기술이합쳐지고묶여지는융합기술이라는새로운패러다임의등장은학계, 연구계의결과물이산업계로이어져성장동력산업의원천이되고있다. 이러한분야간융합의한기로로서의복, 액세서리등패션소품에 IT 기술을융합시킨노력의산물이웨어러블디바이스이며, 신체에부착하여컴퓨팅행위를할수있는모든것으로정의된다. 컴퓨팅기능을가진패션소품의출현은인간 / 사물 / 기기등연결대상과범위가기하급수적으로확장되는초연결사회도래에따라차세대성장동력의지향성을보여준다. 본고는웨어러블디바이스 R&D의발자취와상용화사례의연계적분석을통해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향후방향에대해고찰해보도록한다. 목차 Ⅰ. 개요 Ⅱ. 국내외웨어러블디바이스 R&D 발자취 : 플랫폼부문 Ⅲ. 국내외웨어러블디바이스 R&D 발자취 : 인터페이스부문 IV. 맺음말 * 대전대학교정보보안학과 / 교수 I. 개요 웨어러블디바이스와기존일반컴퓨터와의가장큰차이점은컴퓨터가독립된개체가아닌사용자와컴퓨터가웨어러블디바이스라는통합된모델로디자인되어컴퓨팅기능뿐만이아닌착용성, 심미성, 사용성등의휴먼요소가적용되는시스템이라는점이다. 또한, 종래종합정보기기개념의컴퓨터와는달리, 목적과상황에따라특화된기능과형태를가진인간중심의컴퓨팅장치라는점이다. ( 그림 1) 은웨어러블디바이스관련기술의위치와상호관계를나타낸다이어그램이다. 사람을중심으로의복, 액세서리가있으며, 주위공간에는가구들과방, 더나아가서는빌딩이있는실제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Skin Accessories 플랫폼패키징및디자인기술 Buildings Rooms Furniture Clothing 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 무선통신기술 시스템소프트웨어기술 < 자료 >: KAIST 컴퓨터공학연구실기술문서 (http://core.kaist.ac.kr/research/) ( 그림 1) 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관계도활을생각해볼때, 인간공학적인입장에있어서스마트폰, 노트패드, 노트북컴퓨터와같은 IT 관련장치는액세서리의위치에해당된다. 웨어러블디바이스는이보다더인간과밀접한위치로파고드는것으로서사용자가소지하고다녔던여러독립된컴퓨팅장치들이의복에내재되거나신체에부착되는형태로개발되어왔다. 예를들어, 구글은 2012 년안경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인 구글글래스 [1] 를공개하여주목을받았고, 2014 년에는삼성, 애플, LG, 소니등다양한 ICT 업체에서손목시계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인스마트워치 [2]-[5] 를출시하여소비자로부터각광을받고있다. 기존모바일장치의사용성및휴대성에대한제한사항을극복하고, 사용자의피부와맞닿아있는의복에컴퓨팅기술을접목하거나신체와일체가되어새로운가치창출을하는것을목표로연구가수행되어왔으며,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는인간 / 사물 / 기기등연결대상과범위가기하급수적으로확장되는초연결사회도래에따라차세대성장동력으로부상되고있다. 또한현재의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을지난수년간웨어러블디바이스와관련된 R&D 발자취와산업계의연계성을분석하였을때, 산업계와연구계간의밀접한연관관계가있음을확인해볼수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LG 전자, 모토로라, 소니에서출시한스마트워치와구글에서출시한 구글글래스 는 IT 시장의차세대단말로의자리매김이전망되고있으나, 각단말의기술적이면을살펴보면, 지난수년간대학과연구소에서활발 2 www.iitp.kr
포커스 히진행되었던웨어러블디바이스가가질수있는장점을극대화시키기위한플랫폼부문연구와웨어러블디바이스의인터페이스연구성과가있었기에현재의웨어러블디바이스가출현된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웨어러블디바이스는단일기술이아닌여러기술의복합체 [6] 라고할수있으며, 이에대한핵심기술로는웨어러블디바이스플랫폼패키징및디자인, 사용자인터페이스, 웨어러블디바이스의정보송수신을위한무선통신기술, 시스템소프트웨어기술등이있다 [7]. 특히, 웨어러블디바이스의플랫폼패키징 / 디자인기술과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은웨어러블디바이스환경에서더욱더중요한문제로부각되고있다. 웨어러블디바이스환경에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플랫폼은심미성, 착용성등을고려하여사람의옷, 모자, 신발, 안경, 벨트, 시계, 액세서리, 또는네트워크에연결된다양한주변기기로편재되어야한다 [8]. 왜냐하면마우스, 키보드, 모니터와같은기존의입출력장치는더이상사용자와시스템간의효율적인인터페이스로활용되지못하기때문이다. 몸주위에편재된다양한형태의시스템이사람과직접혹은네트워크를통해다른주변시스템과서로상호작용을하는웨어러블시스템환경에서는내구성이강하면서고성능의작고가벼운시스템을만드는것이상으로인간과시스템간의자연스러운의사소통능력을제공하는기술이중요하다. 이를위해텍스트, 음성, 제스처등의명시적인의사소통방법에대한연구외에일상생활에서행해지는다양한암묵적인행위를파악하여인터페이스로활용하는방안, 획일화된인터페이스가아니라사용자의사용습관을고려한적응형인터페이스등에대한다양한연구를해왔다 [9]. 지난십수년간활발히진행되어왔던인간의피부와맞닿아있는웨어러블디바이스는의복과주변사물및환경과의통신을위한무선통신기술, 원활한서비스제공및운영을위한시스템소프트웨어기술, 기능적요소뿐만이아닌심미성, 착용성을고려하여진화해왔다. 또한웨어러블디바이스를제작하기위한웨어러블디바이스디자인기술은웨어러블디바이스플랫폼패키징및디자인기술로녹아들어, 현재시장에서각광받고있는스마트워치및 구글글래스 와같은제품으로탄생될수있었다. 또한, 기존손가락중심의입력장치에서더나아가사람의오감을센싱하기위한오감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 오감정보처리기술등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이연구되어웨어러블디바이스의핵심사용자인터페이스로자리매김할수있게되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이와같은다양한부문에있어서의 R&D 결과를근간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는관련서비스및콘텐츠의수요증대를촉발하고산업전반에걸쳐융합화를견인하면서정보통신과가전등다양한산업분야에새로운시장기회를제공하고있다 [10]. 본고에서는최근시장에출시된웨어러블디바이스의근간이되는웨어러블디바이스의플랫폼패키징및디자인기술과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에관한 R&D 의발자취와상용화사례를연계적으로분석하여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향후방향에대해고찰해볼수있도록한다. II. 국내외웨어러블디바이스 R&D 발자취 : 플랫폼부문 불과 10 년전만해도국내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은미국일본등의선진국과비교할때상당한기술격차를보이는개념정립단계였지만정부의 IT 선진화일환으로추진된여러차세대컴퓨팅연구과제들의연구수행과우리나라의모바일플랫폼기술력이합쳐져현재는선진국수준의실용적이고서비스지향적인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분야를개척해나가고있다. 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연구는오래전부터진행되어왔다. 미국에서는이미 40 여년전최초의웨어러블컴퓨팅과관련된연구가시작되었으며, 국내에서도 2000 년대중반이후부터웨어러블디바이스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었다. 본격적인웨어러블디바이스의 R&D 가활성화됨에따라다양한형태및목적의웨어러블디바이스가연구개발되었으며, 그중상용화에가장근접한웨어러블디바이스형태는의복형웨어러블디바이스와액세서리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로볼수있다. 본장에서는각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가상용화되기까지거쳐왔던 R&D 발자취와상용화사례를고찰해본다. 1. 의복형웨어러블컴퓨팅기술의 R&D 발자취및상용화 가. 2000 년대초반, 의복형웨어러블컴퓨터의성숙화 MIThril MIT Media Lab 의 Wearable Computing Laboratory 는 MIThril[11] 라는웨어러블디바이스플랫폼을개발하였다. ( 그림 2) 는개발된미스릴 (MIThril) 을나타낸것으로서좌측은시스템에대한프로토타입이다. 설계를바탕으로옷에장착될하드웨어를개발하였 4 www.iitp.kr
포커스 < 자료 >: MIT 미디어랩기술자료재구성 (http://www.media.mit.edu/wearables/mithril/) ( 그림 2) 좌측 : MIThril Prototype, 우측 : 장착된 MIThril 으며, 이는상용으로개발된 PDA 기반으로개발되었다. 최종적으로이를옷에부착한모습이우측사진이다. 개발된웨어러블디바이스는일반적인컴퓨터에장착되는여러컴퓨터모듈을옷에장착하기위해 CPU, 메모리, 저장장치가내장된메인모듈, 네트워크모듈및사운드모듈을분산형으로배치하여개발하였으며, 운영체제로는리눅스를사용하였다. 이와같은분산형시스템에서는운용시간을연장하기위한저전력화가핵심연구분야였으며, 이를위한하드웨어저전력설계연구, 하드웨어가제공하는 DPM(Dynamic Power Management) 기능을이용한소프트웨어기반저전력설계연구가진행되었다. 나. 2000 년대중ㆍ후반, 국내웨어러블컴퓨터연구의도약국내에서 2000 년대중ㆍ후반 IT-839 전략사업의일환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과관련된여러 R&D 가활성화되었다. ( 그림 3 (a)) 는 ETRI 에서개발된바이오셔츠라는의복형생체신호모니터링시스템을보여준다 [12]. 바이오셔츠는전도성섬유를기반으로심박수, 호흡수, 체온, 운동량등생체정보를측정하는의복형생체정보센싱기술이내장된의복과측정된생체정보를처리하여무선전송을할수있는생체신호처리모듈로구성된다. 이를활용하여운동중생체정보모니터링을통한운동처방과운동강도조절을할수있으며, 일상생활중에도심전도, 호흡, 체온등건강과질병에관련된여러가지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5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a) ETRI 바이오셔츠 (b) KAIST UFC ( 그림 3) 국내웨어러블디바이스 R&D 결과물체신호와움직임을실시간으로측정할수있는스포츠웨어를개발하였다.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에서는캠퍼스에설치된네트워크인프라와상호운용되는웨어러블디바이스를개발하였다. ( 그림 3 (b)) 는개발된웨어러블디바이스를보여주고있으며,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13] 로명명되었다. 가방형, 재킷형등다양한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를개발하였고, 2007 년에는세탁성과유지관리용이성을높이기위해재구성이가능한웨어러블디바이스를개발하였다. 다. 2014 년, 의복형웨어러블디바이스의상용화현황국내외의 R&D 와 IT 시장의수요가맞물려국내외의 IT 및의류업계는의복형웨어러블디바이스를 스마트의류 형태로상용화하였다. 엑센추어테크놀로지랩의라이프셔츠 [14] 는평상복처럼착용하고있으면각종생체신호데이터를수집하여원격지로전송되는의류를개발하여시판하였으며, 미국 Maxim 사가개발한 Fit 셔츠역시심전도, 체온, 운동량등을체크할수있는감지센서를부착하여의료기관이환자의몸상태정보를빠르게얻을수있는의류이다. 또한캐나다기업인 OMsignal 사는 2014 년 5 월부터바이오메트릭스마트셔츠를 199 달러에판매하고있다. 블랙야크는 2014 년 1 월뮌헨에서열린스포츠용품박람회 ISOP 에서스마트웨어야크온을공개하였다. 의류내심박측정시스템을장착하여심박근간의운동량칼로리소모량이나운동거리를측정해주며모바일애플리케이션과연동하여운동효과를시각화할수있다 [9]. 2. 악세사리형웨어러블컴퓨팅기술의 R&D 및상용화 착용형웨어러블컴퓨터의한분류로서액세서리형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에부착 6 www.iitp.kr
포커스 하여이용하는작고가벼운컴퓨터기능이포함된 IT 기기를의미하며, 이와같은부류의 IT 기기연구로는 2000 년대초반 IBM 의 Linux Watch[15],[16] 가발표한완성도있는결과가있다. 본장에서는초기연구단계의결과물인 Linux Watch 부터최근많은각광을받고있는스마트워치및안경형디바이스가상용화되기까지거쳐왔던 R&D 발자취와상용화사례를고찰해보았다. 가. 2000 년대초반, 스마트워치의원조 IBM Linux Watch IBM 에서는웨어러블디바이스장치를시계형태로개발하여상용화하는연구를수행하였다. ( 그럼 4) 는 IBM 에서개발한리눅스 Watch[15],[16] 을보여주고있다. 일반적인시계의기능을확장하여각시계는네트워크와연결되어가정에있는가전기기를제어하거나, 다른사용자와정보를주고받을수있도록설계되었다. 개발된손목시계형웨어러블디바이스는흑백 LCD 의하드웨어에블루투스로무선네트워크를지원하며리눅스를 OS 로채용하였다. 2014 년 3 월구글은웨어러블단말전용플랫폼 안드로이드웨어 를발표하였다. 안드로이드웨어는시계에먼저탑재되어출시를앞두고있다. 구글의안드로이드웨어가발표됨에따라액세서리형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에많은이슈가만들어지고있다. 구글은지난 5 년간스마트폰의확산에영향을끼쳤으며, 애플의 iwatch 와함께웨어러블단말시장의대중화를촉발하는데결정적역할을할것으로기대되기때문이다 [17]. 구글의안드로이드웨어의또다른형태인 구글글래스 는인터넷검색, 사진찍기, 동영상녹화, 실시간길찾기기능을탑재하였으며, 이를기반으로의료, 교육, 긴급구조등다양한앱개발을통해웨어러블디바이스의신규플랫폼으로발전이예측되고있다. 하 Bluetooth Acceleremeter VDrater Touchpanel Stemswitch Fingerpriat sensor IrDA B/W LCD (320 240 Terminals Microphone Spealcer Main board ( 그림 4) IBM 에서개발된 Linux Watch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7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a) 구글글래스 (b) 스마트워치 ( 그림 5) 최근출시된액세서리형웨어러블디바이스지만 구글글래스 는여러보안문제를대두시키고있다. 예를들어 구글글래스 의출시를앞두고 구글글래스 착용자의카페출입을금지하는일도있었으며, 공연, 극장등 구글글래스 를통해창작물의영상복제등에따른저작권문제가야기되기도하였다. 물론기존의스마트폰, 카메라등을이용한사생활침해, 저작권복제문제는지속적으로야기가되어왔으나, 착용형디바이스라는특성에따라침해소지를인지하기어려운측면이영향을끼쳤던것이다. III. 국내외웨어러블디바이스 R&D 발자취 : 인터페이스부문 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에대한연구는웨어러블시스템환경에서더욱더중요하게부각되고있다. 웨어러블시스템환경에서시스템은사람의옷, 모자, 신발, 안경, 벨트, 시계, 액세서리, 또는네트워크에연결된다양한주변기기로편재되면서마우스, 키보드, 모니터와같은기존의입출력장치는더이상사용자와시스템간의효율적인인터페이스로활용되지못하기때문이다. 몸주위에편재된다양한형태의시스템이사람과직접혹은네트워크를통해다른주변시스템과서로상호작용하게되는웨어러블시스템환경에서는내구성이강하면서고성능의작고가벼운시스템을만드는것이상으로인간과시스템간의자연스러운의사소통능력을제공하는기술이중요하다 [18]. 이를위해텍스트, 음성, 제스처등의명시적인의사소통방법에대한연구외에일상생활에서행해지는다양 8 www.iitp.kr
포커스 한암묵적인행위를파악하여인터페이스로활용하는방안, 획일화된인터페이스가아니라사용자의사용습관을고려한적응형인터페이스등에대한다양한연구가시도되어왔다. 웨어러블디바이스의인터페이스부문 R&D 에있어서음성, 제스처, 뇌파인식, 멀티모달등다양한시도가있어왔으나, 본장에서는웨어러블디바이스에가장광범위하게적용된음성인식및제스처인터페이스기술이상용화되기까지거쳐왔던 R&D 발자취와상용화사례를고찰해보았다. 1. 음성인식인터페이스기술의 R&D 및상용화음성인식기술에대한 R&D 는스마트폰의활성화에따라증대되었으며, 이는제한된스크린안에서사용자친화적이며직관적사용자인터페이스를구현하는데있어서적합하였기때문이다. 사용자의음성을인식하여다이얼을자동으로하는음성다이얼같은간단한기능은피처폰시대에도있었고, 음성인식 ARS 에적용이되었으나, 스마트폰에널리적용되는음성인식기술은모바일시장을양분하고있는구글과애플이주도하여왔다 [19]. 구글은단말기와전혀접촉하지않고음성만으로다양한작업을실행시킬수있는터치리스콘트롤 UI 개념을제시하였으며, 애플은이용자위치정보에따라언어해석의데이터베이스가유동적으로적용되는알고리즘특허를출원하는등애플의음성인식플랫폼 Siri 의정확도개선작업을진행중이다. 또한애플은 2012 년 6 월자동차제조사와제휴를통해 Siri 를차량핸들에탑재하는계획을발표한바있다. 뿐만아니라, 삼성과 LG 는자사의음성인식솔루션을도입하여현재출시되는모든스마트폰에적용하고있다. 이처럼스마트폰의확산과함께각광을받던음성인식인터페이스기술은 구글글래스 와같은웨어러블디바이스에적용되어음성인터페이스로활용되고있다. 2. 제스처인식인터페이스기술의 R&D 및상용화삼성종합기술원은웨어러블디바이스나모바일장치를위해기존의키보드를대신하여문자를입력할수있는입력장치를개발하였다 [20]. ( 그림 6 (a)) 는개발된삼성의웨어러블마우스 Scurry[8],[9] 를보여준다. 사용자의 4 개의손가락에착용하는착탈식모듈에는 3 차원가속기가달려있어실시간으로사용자손가락의움직임을파악하여입력을수행할수있다. 이러한원리로인해실제키보드없이허공에서손과손가락의움직임으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9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a) 삼성웨어러블마우스 Scurry (b) ETRI 스마트워치형인터페이스 (c) KAIST 반지형입력장치 ( 그림 6) 제스처인식기기입력기능을수행할수있는것이다. 본고에서제안된연구결과는웨어러블인터페이스로서선구적이지만사용법을익히기가매우힘들다는단점이제기되었다. ( 그림 6 (b)) 와같이 ETRI 에서는사용자의움직임이데이터자체를 DB 화하여행동을추적하고콘텐츠를제어하는스마트워치형인터페이스장치를개발하였다 [21]. 이는손목의힘줄의변화를적외선센서를이용하여인식하여제스처를인식한다. KAIST 에서는반지형태의입력장치를개발하여사용자의손동작과가리키는방향을인식하는반지형태의 i-throw[13] 장치를개발하였다. ( 그림 6 (c)) 는개발된 i-throw 반지형입력장치를보여주고있다. 반지입력장치내부에는 3 차원가속도센서와 3 차원방향센서가집적되어있어사용자의제스처를실시간으로인식하여웨어러블디바이스의입력장치로쓰인다. 이와같은 UI 기술은스마트폰에가장선도적으로적재가되었다. 예를들어, 2012 년출시된한스마트폰의광고는단말에손을대기곤란한상황에서손짓만으로화면잠금을풀수있음을강조해강한인상을남긴바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 역시제스처인식기술을게임콘텐츠에접목시켜출시하기도하였다 [19]. 이와같은기술의기반이되는제스처인식은센서의소형화의인식률개선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에적용될수 (a) 팬텍스마트폰광고 (b) Xbox 제스처인식 (c) Thalmic Lab. 근육신호인식을 이용한제스처인식장치 ( 그림 7) 제스처인식기술상용화사례 10 www.iitp.kr
포커스 있었다. 예를들어, Thalmic Lab. 은제스처인식을하여프리젠테이션, 무선조정비행, TV 리모컨으로활용할수있는제품을출시하였다 [22], 이는 6 축자이로센서와근육이움 직일때발생하는작은전기적신호를감지하는센서를이용한것이다. IV. 맺음말 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을위해필요한기술들은어느한분야에편중되는것이아니라, 기존의컴퓨팅패러다임에서의모든계층에걸쳐있다. 이에따라, 경제적으로나사회적으로그중요성이더욱확대될차세대 ICT 융합활성화의기회가되고, 앞으로의기술경쟁에서도우위를차지할수있는위치를확보하게된다. 본고를통해과거의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이성숙하여상용화의핵심적기반이되었던플랫폼기술과인터페이스기술의 R&D 발자취를분석하여보았다. 현재의웨어러블디바이스에탑재된여러기술은웨어러블디바이스를위해특별히생겨난기술이라기보다, 다양한 IT 기술이융합하여발전해온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웨어러블디바이스의미래를예측하는데있어현재까지는접목되지않았으나앞으로접목이가능한 IT 기술을통해미래의웨어러블디바이스의방향을예측해볼수도있을것이다. 이처럼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은새로운기술이라기보다, 창의적인아이디어를발굴하고이를실현하는데있어서기존의 IT 기술을웨어러블디바이스에접목시켜발전되는양상이보였으며, 이는앞으로새로운기술개발과함께웨어러블디바이스의핵심응용서비스를개발하는데더욱주력해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 가트너그룹 (IT 분야의자문및정보서비스그룹 ) 의분석에따르면 2020 년이면성인의 40%, 10 대의 75% 가웨어러블장치를착용하고다닐것으로예상되고있다. 또한향후 5 년내로패션, 스포츠, 레저,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등전산업부문에서이러한웨어러블디바이스가상용화될것이다. 이로인해서인간의기존생활양식을획기적으로변화시킬것이고의료계와대중매체, 방위산업등에도중요한역할을할수있을것으로전세계의전문가들이예측하고있다. 이에우리나라도세계적흐름에발맞춰시급하게웨어러블디바이스산업의새로운응용패러다임에눈을떠야할것이다. 또한국내의강력한모바일인프라와디바이스제조기술은웨어러블디바이스의다양한응용프로그램과서비스들을구동시키는시너지역할을할수있을것으로예상되며, 한국은웨어러블디바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1
주간기술동향 2015. 2. 11. 스를견인할수있는최상의환경을가지고있다고자부할수있다. < 참고문헌 > [1] 구글글래스공식홈페이지, https://www.google.com/glass/start/, 2014. [2] 삼성전자갤럭시기어공식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consumer/mobile-phone/ galaxygear/, 2014. [3] 애플아이워치공식홈페이지, https://www.apple.com/watch/, 2014. [4] LG 전자 g 워치공식홈페이지, http://social.lge.co.kr/tag/g 워치 /, 2014. [5] 소니 SmartWatch 공식홈페이지, http://www.sonymobile.com/us/products/accessories/smartwatch/, 2014. [6] 이성훈, 정기수, 이태규, 섬유 IT 융합, 한국정보기술학회지 10(2), 2012. 6, pp.77-86. [7] 손용기, 김지은, 손종무, 정현태, 신체부착형웨어러블컴퓨터발전동향, IITP, 주간기술동향, 2014. 8. 20. [8] 윤수인, 강혜승, 패션과기술이결합된웨어러블하이브리드의류분석, 디자인학연구 23(3), 2010. 5, pp.5-15. [9] 전황수, 직물 / 의류일체형웨어러블컴퓨터개발동향, IITP, 주간기술동향, 2014. 9. 10. [10] 웨어러블디바이스기반의창조경제활성화전략, IT&Future Strategy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10. 15. [11] MIT Medialab, http://www.media.mit.edu/wearables/mithril/ [12] ETRI BioShirt, http://m.etri.re.kr/html/not/not_01020100.jsp?no=2251&pagenum=21 [13] KAIST CORE Lab., U-TOPIA: A Ubiquitous Environment with a Wearable Platform, UFC and Its Security Infrastructure, pkasso, Constructing Ambient Intelligence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11, 2008, pp.183-193. [14] Accenture's health and life sciences group, http://www.accenture.com/us-en/industry/lifesciences/pages/life-sciences-index.aspx, 2014. [15] IBM Linux Watch, http://www.trl.ibm.com/projects/ngm/wp10_e.htm [16] IBM WatchPad, http://www.trl.ibm.com/projects/ngm/index_e.htm [17] 박세환, 스마트워치기술및시장동향과산업활성화방안, IITP, 주간기술동향, 2014. 9. 3. [18] DMC Report, 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의현황과전망, DMC 미디어, 2014. [19] 정책연구본부방송통신연구부, ICT 업계의최대화두, 스마트 UI 기술의발전현황, 동향과전망ㆍ방송 / 통신 / 전파통권제 76 호 2013. 8. [20] 삼성종합기술원휴먼인터페이스연구그룹, http://www.sait.samsung.co.kr/main.jsp [21] 한국전자부품연구원실감 UI ㆍ UX 연구실, http://www.keti.re.kr/ [22] Myo-Gesture control armband by Thalmic Labs, https://www.thalmic.com/en/myo/, 2014.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12 www.iit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