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방송콘텐츠제작지형의격변 국경을넘는제작인력과시스템 Ⅱ 창작의습관 은다르지만문화적차이는극복가능 인터뷰 리웬광 (Li Wen Guang) PD _ 중국크로톤미디어 중국강소위성 TV에근무하다드라마전문제작사크로톤미디어 (Croton Media) 로자리를옮겨현재 5년째한국에서공동협력업무를담당하고있는젊은프로듀서이다. 한국과중국을오가며경험을쌓고있는그가유창한한국어로국경을넘는제작현장을이야기한다. 정리 : KOCCA 미래정책개발팀 크로톤미디어는어떤회사인가? 2003년에설립된중국의 TV 드라마전문제작사다. 처음에는시청률데이터에기반한컨설팅이주요업무였다. 시청자분석을해서어떤방송국, 어떤시간대, 어떤프로그램이성공할가능성이높은지분석하고자문을했다. 이방송국은이시간대여성시청자가많으니여성을타겟으로하는드라마를방송하면좋을텐데, 마땅한여성대상드라마가없네. 그럼우리가만들면어떨까 라는차원으로제작을시작하게되었다. 감에의존하기보다는데이터를기반으로투자성을분석하여드라마를제작하고있다. 본격적으로자체제작을한지는 6년쯤되었는데생각보다중국드라마시장이빨리성장하면서회사도함께커졌다. 한국제작사와는 2013 년부터본격적으로함께작업을해왔다. 지금은 CJ E&M을비롯해꽤많은회사들과파트너십을가지고있다. 2014 년에절강화책미디어그룹에합병되어자회사가되었다. 화책그룹은드라마시장의약 15% 점유율을가진중국최대엔터테인먼트 32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
제작사이고, 그가운데크로톤미디어의중국드라마시장점유율은약 7% 정도이다. 지난해 에만드라마 16 편을만들었다. 한국에서주로어떤업무를하고있나? 2011 년한국에오게되면서입사를했고현재한국과중국이연결된프로젝트업무를하고있다. 처음에는주로배우캐스팅, 스태프캐스팅을담당했다. 한국배우캐스팅은그무렵부터많이이루어졌고현재도한국배우들이중국드라마에다수출연하고있다. 제작스태프캐스팅도많이한다. 제일먼저캐스팅이시작된분야는분장이나메이크업쪽이다. 가장효과가잘나타날수있는부분이었다. 한국의메이크업기술이발달해있고, 유명로컬브랜드에서협찬도많이했다. 특히트렌디드라마나로맨틱코미디같은경우, 화사한화면의한류콘텐츠영향으로유사한분위기의메이크업이필요했다. 그렇게시작된캐스팅이이제는전체제작팀이투입되는경우로확대되고있다. 연출을포함한전체제작팀을데려가서제작을하는경우가여럿생기고있는데, 아직까지큰성공사례는없는것같다. 전체제작팀이들어갈때의단점은제작비가너무많이든다는것이다. 한팀의인원이거의 80명가량된다. 예능이나주파극 1) 이아니면제작비용이너무높아진다. 지금다들주목하고있는것이 ( 사전제작을마치고앞으로방송될 ) < 남인방 ( 男人帮 ) 2> 의성공여부다. 한국제작팀을그정도의제작비로들여왔을때과연성공할것인가, 관심이크다. < 남인방 1>_ 출처 : 바이두 < 남인방 2> 주연으로캐스팅된박해진과연출을맡은진혁감독 _ 출처 : 더블유엠컴퍼니 1) 중국의드라마는대개 2~3 회씩연속방송을한다. 따라서일주일에 10~15 편씩방송되는것이일반적이다. 주파극은일주일에 1~2 회방송되는드라마를말한다. Special Issue 33
중국에서한국방송프로그램을접하는창구가예능은주로방송사중심으로, 드라마는주로온라인동영상서비스중심으로이루어지는것같다. 중국방송산업의특성때문이다. 한국은원래드라마를방송국에서제작하다가정부정책때문에외주시장이커진것으로아는데, 중국은반대이다. 처음에드라마를제작한것은외주제작사였고방송사는제작인력이별로없었다. 대신중국에서예능, 뉴스, 교양쪽은방송사자체적으로 PD들이직접제작을해왔다. 특히예능프로그램을외주제작사에서만드는경우는별로없다. 외주제작사에서만든다하더라도판권을방송국에서갖고있다. 요즘은성공한프로그램을만든 PD들이자기팀을데리고나와서예능전문회사를하는경우는있다. 최근에는전문적으로포맷만만들거나포맷을수입하는회사도생겼다. 한국콘텐츠가실제로중국에서인기가많은가? 이유는무엇이라고생각하나? 일반적으로세련된화면과멋진배우를꼽는경우가많다. 개인적으로는 판타지 가핵심인것같다. 한국드라마에서만들어내는이상적이고아름다운판타지. 그런판타지는일본드라마나미국드라마에서는보기힘들다. 또하나는조금상반될수도있는데 리얼리티 다. 한국의홈드라마가보여주는김칫국먹으면서대화하는그런디테일하고진짜일상생활같은장면들이한국드라마가인기를끄는요소인것같다. 중국드라마는그렇지않은가? 중국드라마는일본과조금더비슷하다. 현실적인편이다. 전에중국에서 < 꽃보다남자 - 대만판 >( 유성화원流星花園 ) 같은대만드라마가유행했었는데한국드라마인기요인과 조금비슷한것같다. 판타지속인물들에대한동경같은것을생각하면된다. 주로어떤층에게이런것들이어필하는가? 광고주들이메인세대라고하는 20 대에서 40 대, 요즘엔 50 대까지의사람들이보편적으로 좋아하고특히그중에서도여성들이좋아하는드라마들을잘만드는게한국드라마의 강점이라고생각한다. 중국에서한국프로그램포맷을많이구매하고있다. 한국프로그램포맷의특징은무엇이라고생각하나? 한국프로그램포맷은다른나라의프로그램포맷에비해정교화되어있진않다. 한국 34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
포맷은포맷의 1단계, 콘셉트 차원에가깝다고본다. 원칙적으로포맷은좀더정교해야하는데, 중국에서리메이크한 < 아빠! 어디가?>, < 런닝맨 > 등도그렇고콘셉트가핵심인리얼리티예능은포맷이사실정교해질수없는것같다. 드라마도그렇다. 내용보다는콘셉트에더가치가있는경우가많다. 전에는단순리메이크를많이했는데최근에는콘셉트를가지고중국화된형태의드라마를만든다. 아마 < 프로듀사 > 가리메이크된다면여기에부합하는대표적인사례가될것이다. 또한국포맷은단순히판권을파는것이아니라합작혹은제작인력지원이함께이루어진다. SBS < 런닝맨 > 의경우전체제작진이몇개월씩있으면서제작을함께했다. 한국과중국의제작교류가늘어나는이유를무엇이라고생각하나? 한국과중국양측모두의니즈가맞아떨어진듯하다. 한국은해외진출이필요했던것같다. 한국의방송시장환경이침체되면서제작사들이해외에작품과판권을팔지않으면수익이나지않기때문에더밀접한관계를가지고좀더다양하고많은합작을원하는것같다. 중국은크리에이티브가아직약하기때문에한국제작진의노하우가필요하다는것이가장큰이유일것이다. 현실적인이유도있다. 한국은큰제작사의경우에도 1년에드라마를 5편이상찍는경우가거의없을것이다. 크로톤미디어만해도 1년에드라마를 15~20 편씩한다. 계속작업이돌아가야하기때문에콘텐츠와인력이부족하다. 그렇다보니한국의콘텐츠와인력이필요하다. 또상대적으로한국스태프인건비가싼경우도있다. 중국에서도최고로인정받는스태프의경우는인건비가생각보다비싸다. 이부분은배우도마찬가지인데, 한국배우가인기있는것은사실이지만, 같은탑배우급으로비교하면중국탑배우가훨씬비싸다. 중국제작진의수준은어떤가? 10년전에는정말못만들었다. 사극은그나마좀괜찮은편이다. 한국스태프가가장많이참여했던장르가로맨틱코미디물인데, 요즘은웬만한중국제작진도어느정도잘만드는것같다. 그계기는중국내부뿐아니라외국드라마를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접하게되면서생긴경쟁때문이라고생각한다. 인터넷을통해한국, 미국, 일본등전세계의드라마를다접할수있다. 젊은층에게는인터넷동영상사이트가메인플랫폼이되었다. 외국의드라마를보면서성장한사람들의눈높이를맞추지못하면도태될수밖에없다. 물론아직까진한국과수준차가 Special Issue 35
한국이나중국이나사람들이좋아하는 것에본질적차이는없다. 특히젊은이들이 좋아하는것은매우비슷해지고있다. 리웬광 PD( 중국크로톤미디어 ) 있다. 하지만기술적인부분은 2~3년차이라고생각한다. 크리에이티브부분은단기간에따라잡기어렵지만기술적인부분은그렇지않다. 한국도그런단계를거쳤지않나. 요즘한국스태프들이중국으로많이가고중국스태프들이직접배우고있으므로 3~5 년사이면따라잡을듯하다. 한국제작진이중국에서활동할때가장어려움을겪는부분은무엇인가? 배우, 작가, 연출, 스태프등다양한분야의캐스팅을많이했다. 가장실현하기쉬운것은배우캐스팅이다. 중국드라마는다더빙이어서중국어와연기를못해도커버할수있기때문에개런티만합의가되면된다. 개인적으로연출이나작가캐스팅은조금회의적일때가있다. 한국과중국의작업환경이전혀다르기때문이다. 중국은사전제작이다. 그의미는한국처럼처음 3~4회만보고좋으면무조건끝까지가는게아니라, 처음부터끝까지대본이다나온상태여야한다는것이고, 중간에아무회차를꺼내보더라도재미있어야한다는의미이다. 모든회차를평균적으로다잘쓸수는없다. 문화적차이도있다. 아무리일류작가가썼더라도계속해서수정요구를하게되는데, 이런상황에한국제작진들이스트레스를받는것같다. 한국작가에한국연출을붙이면서로터치를잘안하는데중국연출자와작업하면수정요구가많다. 중국은배우들도스스로작가데리고와서수정을요구하는경우도많다. 이런상황이반복되면작가스스로망설이게되고과감한표현을못하게된다. 문제는이렇게되면작품자체가잘나오기어렵게된다는것이다. 제작현장에서는사전제작이기때문에시간적으로그렇게촉박하지는않다. 그대신 36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
매일매일진행된다. 대부분촬영일이 100일이면 100일연속하루도쉬지않는다. 한국제작진은밤샘등몰아서작업하더라도중간중간쉬는날이있는것을선호해서이부분을힘들어하는것같다. 또중국은할리우드시스템과조금비슷하다. 담당업무가매우세분화되어있고할당된업무와계약조건을넘어가면절대하지않는다. 같은팀이어도도와주지않는다. 한국제작진이중국에서공동제작으로오는경우대부분연출, 작가등메인이나관리자급위치를가지게된다. 한국제작진이별생각없이한국방식으로중국스태프에게일을시키다보면중국스태프들은 저사람들이원칙없이일을막시킨다 고불만을가지기쉽다. 언어가통하지않아커뮤니케이션이원활하게되지않는것도한몫을한다. 그런의미에서는전체제작진이와서한국스태프들끼리다해결하는방식이제일좋을수있다. 대본만우리측에넘겨줘서문화적차이부분만수정해서제작하는것이다. 중국사람들이좋아할만한내용으로현지화가되어야하는데, 중국스태프없이한국제작진만으로중국콘텐츠를만드는것이과연성공적일까? 물론아무리일류감독과일류작가가작업을하더라도문화적차이를넘는과정이쉽지는않다. 하지만, 사람들이좋아하는것은전세계적으로비슷하다고본다. 한국사람과중국사람이좋아하는것에본질적인차이가있는것같지는않다. 특히젊은이들이좋아하는것은매우비슷해지고있다. 현지화를좌우하는부분이몇가지있을것이다. 먼저가장중요한것은현지문화를반영한에피소드, 둘째로배경과소품등비주얼측면, 셋째는언어적인부분이다. 한국작가가대본을쓰면필수적으로번역을거치고중간중간의에피소드가중국에맞게수정된다. 또중국배우가중국말을하는촬영과정자체에서거의대부분중국화되는것같다. 특히배우등출연자의역할이중요하다. 그리고한국제작진이중국에서촬영을하게되면옆에서요구하지않아도스스로중국스타일을반영하기위해신경을쓴다. 그과정에서상당부분문화적이질감이완화된다. 드라마의경우한중간공동제작이다양하게모색되고있는것같다. 이와관련하여동시방송이바람직하다는얘기를하지만현실적으로어려운것같다. 방법이없을까? 하반기방송예정으로현재제작중인 < 태양의후예 > 처럼한국에서사전제작을하거나, ( 현실적으로어렵지만 ) 중국에서약간규제를우회하는방법이있을것같다. 전자의경우는 PPL 이어려워지므로중국판권이주요수익원이될것이다. 후자의예가 tvn 의 < 인현왕후의남자 > 리메이크 < 상애천사천년 > 이었는데, 사전제작이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방송을했다. 확실하진않지만, 드라마로허가를받은것은아니라예능을드라마형식으로제작했다는설이있다. 일주일에 1~2 회정도방송하는주파극형식이라서이러한접근이가능했을수있겠다고추측한다. Special Issue 37
주파극형식을많이시도하는가? 주 2회방송이일반적인한국뿐아니라전세계적으로미국도주 1회, 일본도주 1회다. 우리는드라마를하루에 2~3 편씩일주일내내방송한다. 한꺼번에너무많이보여준다. 제작하는데도한계가있어주파극을시도하려고한다. 또중요한요인은 PPL이다. 드라마와광고의시너지효과가발휘되는데에도시간적여유가필요하다. 중국에서보통드라마를 40회씩하는데일주일에 10 개씩하게되면 40 회드라마도한달이면끝난다. 한국은 16 회미니시리즈방영에들어가면두달반정도이기때문에광고효과를충분히거둘수있지않나. 중국은그게잘안되고있는상황이다. 물론드라마부문에규제가있어주파극으로들어가는것이쉽지는않다. tvn < 인현왕후의남자 >_ 출처 : 초록뱀미디어후난위성 TV < 상애천사천년 > 한국과중국에서모두윈윈할수있는효율적인공동제작방식이무엇인지고민을많이할것같다. 개인적으로지금단계에서두시장을동시에만족시키려는목적으로제작이이루어지는것은별로효율적인방식이아닌것같다. 한국과처음작업을할때는한국과중국의기호를다맞춰보려고했었다. 하지만, 시행착오를겪다보니메인타겟을둘중하나로정하는것이낫다는생각이든다. 미미한차이인것같지만결국모든제작과정의판단에영향을준다. 예를들어타겟이어디냐가대본에서의에피소드설정, 대사선택등에영향을주기때문에타겟이불명확하면큰틀이흔들리게된다. 문화적요소가강하게반영되는드라마는특정지역에맞춰서일단성공을한후, 이후다른시장으로넓혀가도록하는방식이나은것같다. 현실적으로중국은내수시장만으로도문제가없다. 한국까지동시에타겟으로고려하여제작할필요가없다는의미이다. 물론해외진출을바라긴하지만아직본격적으로추진할 38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
단계는아니다. 한국의경우, 한국에포커스를맞춰제작하여한국에서성공하면중국에서도성공하기쉽다. 예를들어 < 프로듀사 > 같은경우한국에서성공했으니중국에서도성공할가능성이더높을것이다. 한국에서실패한작품을해외에판매해서성공하기를기대하는것은무리다. 냉정하게보면, 성공한한류콘텐츠모두한국에서일단성공하고이게전파된경우이지전세계에서동시다발적으로인기를모은경우는찾기어렵다. 많은사람이왜양쪽을동시에타겟으로하는게안되냐고되묻는다. 우리회장님도묻는다 ( 웃음 ). 현단계에서는한계가있다는의미이다. 물론앞으로양국의시장이성숙하고경쟁력이강화되면서차차도전해가야할과제라고생각한다. 한국에서드라마가방영되는시점에불법적인통로로중국에드라마가유통되면제작사는제대로된수익을내기어렵다. 물론그렇다. 그런데개인적으로약간다르게생각할부분도있다고본다. 중국에서어둠의경로로드라마가풀리면제작사들이직접수익을얻지는못해도작품에대한인지도를얻는다. 또배우들은얻는게정말많다. 그배우들이다른작품, 다른장르에서활동할때연쇄적으로성공할수있는기반이된다. 개별제작사차원으로보면힘든문제이지만, 전체한국콘텐츠시장기반으로봤을때는아주부정적인측면만있다고생각하지않는다. 함께작업을할때한국측과가장조율하기어려운부분은무엇인가? 창작의습관 이가장힘들다. 예를들면한국에서는 < 해를품은달 > 에아역배우가등장해서인기를모으는데중국은어린이가등장하는로맨스가안된다. 한국에서전혀의식하지못했던부분들이중국에서는표현을할수없는상황이많다. 또한한국에서네임밸류가있는작가나연출자가중국제작진과계속부딪히며수정요구를받는경우가있다. 수정요구횟수등을작가와의계약에넣기도한다. 그래도횟수와상관없이계속수정하게되는경우가많은데, 이렇게되다보면작가가작품에자신감을잃게되고그러면작품이잘안나온다. 그래서요즘에는한국작가에게는마음대로쓰라고하고큰틀을바꾸지않는선에서중국작가가수정을하는경우가있다. 또하나, 실무진입장에서있을수있는불만은크레딧을못올린다는것이다. 영화는공동합작이되지만아직드라마는공동합작에규제가따른다. 때문에실무진이크레딧에올라가는데제약이있다. 전체제작진이와도그이름을올릴수없다. 회사의역량에따라허가나오는범위가다른데우리회사같은경우는최대한크레딧을다빼는것을원한다. 안된다고하면작가와연출중한명정도선택해서크레딧에올린다. 왜냐하면작가, 연출, 프로듀서가다한국사람이면중국드라마로인정받기가어렵다. Special Issue 39
중국방송시장에는규제라는측면이너무크게영향을미치는것아닌가? 중국에서는방송에서다룰수없는주제나장르가많다. 살인도못하게하고, 집안에 세컨드 가있으면안되고, 초능력, 타임슬립도안된다. 드라마의주요갈등소재들을다못하게한다. 그런면에서중국작가는대단한것같다. 그런것없이도드라마를만들어야하니까 ( 웃음 ). 외국프로그램에대한규제가완화되는유일한방법은중국드라마가강해져서중국시청자들이한국드라마나외국드라마를안보거나적게볼때일것이다. < 별에서온그대 > 같은외국드라마가더이상이슈가되지않을때규제를중국 CCTV에소개된 < 별에서온그대 > 열풍 _ 출처 : YTN 풀어줄것이다. 한국제작사와의수익배분, 저작권부분에서의갈등은어떤가? 항상싸운다. 우리회사의경우수익배분의인센티브는얼마든지줄수있지만저작권은우리가갖는것을원칙으로한다. 중국의다른주요제작사들도비슷할것이다. 예를들어 < 파리의연인 > 의중국버전을기획한다고하면, 기획은한국에서했지만저작권은중국제작사가가져오는것을원칙으로하려한다. 한국은현물투자를선호하는것같다. 가령작가에게 5,000만원을지급해야한다면, 2,500만원만지급하고나머지 2,500만원을현물투자하는식이다. 제작사입장에서손해는없다. 현금이왔다갔다하게되면세금이붙고하는현실적인문제도있겠지만내심한국제작사들이중국업체에대한불신으로조심스러워하는것같다. 중국업체가수익률을정직하게공개해줄까라는생각도하는것같다. 물론한국업체가피해를입는경우가있을것이다. 계약단계에서무너지고촬영하다엎어지는경우도많다. 하지만쌍방합의에의해계약이이루어졌다면일방적으로속았다기보다는서로에대한이해가부족한측면도있는것같다. 우선, 잔금을못받았다는경우가많은데, 한국도회사가망해서출연료미지급사태가발생하는것처럼중국에도그런일이실제있을것이다. 중국이한국에비해제작사수가절대적으로많으니까그런사건도상대적으로더많아보이는것같다. 두번째는, 중국은방송국에드라마를납품하면회수기간이 2년정도로매우늦다. 특히시청률이잘안나오면더심하다. 중국도방송국이 갑 이라어쩔수없다. 그런데, 계약서에방송국에서잔금을받아서감독에게연출료를지급한다고 40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
했으면, 방송국에서회수하기전에는미지급이될수밖에없다. 셋째는광전총국허가가나올때까지계속수정을하는것으로계약을한경우다. 한국에서는감독이 갑 이고일단촬영이끝나면누구도터치를못하는데, 중국에서는감독에게계속수정요구를하게되니자존심이상해중간에포기를하는경우가생긴다. 그렇게되면연출료를못받게되는것이다. 또규제도영향을미친다. 중국에서규제가자주바뀌다보니갑자기리메이크를못하게한다거나, 투자계약이끝났는데규제가바뀌어서갑자기투자못한다고하면제작사입장에서는그냥당하는것이다. 요즘에도많은경우에광전총국승인을받아야계약이효력을발한다는식으로계약서를쓴다. 사실광전총국의규제는중국제작사도어려운부분이많은데한국제작사는얼마나당황스럽겠는가. 그런측면은공동작업하면서함께극복해야하는부분이다. 중국제작사들은글로벌시장진출에대해어떠한생각과전략을가지고있는지궁금하다. 우리회사같은경우화책과같이합병하고커지면서글로벌을지향하고있다. 그전제 조건으로는멀티유즈를해야한다는것이다. 드라마뿐아니라예능, 애니메이션, 플랫폼 사업등을아우르려고한다. 그런부분을화책에서조정하고있다. 지금은투자단계이다. 방송콘텐츠외에플랫폼, 부가사업등도다포함되는것인가? 요즘에는하나의콘텐츠가성공하면애니메이션, 책과같은부가콘텐츠제작, 머천다이징등은기본인것같다. 그외에무엇이더있을지고민중이다. 하나의콘텐츠를개발하기가너무어려운데일회용으로쓰기에는아깝다. 하나의콘텐츠로많은이야기를풀어가는방식에대한고민을계속하고있다. 이부분도한국과협력할수있는주요한측면인것같다. 한국에서요즘웹툰이큰인기를모으고있는데그것도한가지수단이다. 최근웹드라마에도중국제작사들이많은관심을보이는것같다. 지금한국과웹드라마작업중이다. 중국에서기획한아이템인데한국제작진이만들고중국플랫폼으로나갈것이다. 9월에촬영을들어간다. 엄밀히말하면웹드라마는아니고웹영화라고할수있을것같다. 90분짜리다. 현재의웹드라마는수익성에문제가있는것같다. 이용자들이드라마는무료로보지만영화는돈을주고도본다는인식이있다는점에서이번웹영화는유료모델로실험해보려고한다. Special Issue 41
한국과중국의 FTA 가방송부문에도영향을미칠것같다. 양국간에 FTA 가체결된다고는하지만정책적으로풀린부분은없다. FTA 로큰틀에서는영화를비롯해콘텐츠합작의폭이넓어졌다. 그런데여기에구체적인정책이따라주지않고있다. 예를들면양국이합작할때어떤부분을지원받을수있다든가, 어떤부분의규제를열어주겠다든가하는내용이구체화되면훨씬쉽고빠르게일이진행될것이다. 지난 6 월열린한 중 FTA 서명식 _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양국의방송콘텐츠교류에대해서하고싶은말은? 드라마공동제작을할때보면양국이문화적으로가까운것같지만또차이도많다. 공동제작환경이더좋아지기위해서는서로에대한편견을접고순수하고우호적으로콘텐츠제작에집중하는것이필요하다. 그러다보면한류도더오래가고합작문제도더쉽게해결될것이다. 공동제작은아직시험단계이다. 한국업체들은중국이배울것만배우고한국을등질까봐걱정하는것같다. 한국과중국이함께발전한다고생각해야한다고본다. 콘텐츠제작기법도장비도계속발전하기때문에경쟁력이있으면걱정할필요가없을것이다. 중국입장에서는한국콘텐츠가일방적으로많이들어오는데중국콘텐츠가한국에들어오는경우는별로없다. 글로벌을지향한다면서로글로벌화되는것, 양국간의 밸런스 가맞는것이중요하다. 중국당국이한국방송프로그램에대해규제를강화하는것도 밸런스 가안맞기때문이라는이유가크다고본다. 지금은너무일방적이다. 그렇게되면더욱규제가강화될것이고, 규제가강해지면한국제작사의입장에서제작여건은더안좋아질것이다. 공동제작의활성화를위해서는균형있는콘텐츠교류가중요하다고생각한다. 42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8-9 l vol.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