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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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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이정민

연사소개 대표이사, 15- 현재 버넥트 연구원및연구교수, KAIST 문화기술연구소 (CTRI) Ph.D., 13 KAIST 문화기술대학원 UVR Lab. ( 우운택교수 ) 방문연구 Columbia University CGUI Lab. (Prof. St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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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저널(2월호)-사 :26 PM 페이지31 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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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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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VIRTUAL CONNECTION TOWARD ANYWHERE AUGMENTATION COMPANY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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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NECT MISSION VIRTUAL CONNECTION TOWARD ANYWHERE AUGMENTATION Introduction 고객에게최고의가치를서비스하는버넥트는 AR/VR 분야의최고전문가로구성된 회사로서국내최고의기술력을가지고있습니다. AR/VR 기술기업버넥트는유용한정보를현실에가상으로연결하여 고객이어디에서나유용한정보를제공받을수있도록하는것을목표로합니다. 3

VIRNECT 인사말 CEO 소개 경력 Profile 인사말증강 / 가상현실분야는 4차산업의핵심요소기술이자차세대영상디스플레이기술로써산업적가치가매우높게평가되고있습니다. 또한산업적가치뿐만아니라다양한증강 (AR)/ 가상 (VR) 현실기기들의접근성이넓어지면서사람들의일상생활에친숙하고편리한기술로인식되고있습니다. 2014-2015 한국과학기술원문화기술대학원연구교수 2013-2014 미국 (NYC) Columbia 대학 CGUI 연구실방문연구원 2013 한국과학기술원문화기술대학원박사 2007, 2010 뉴질랜드 HIT Lab. NZ 방문연구원 2007 광주과학기술원정보통신공학석사 연구실적 버넥트는증강현실 (AR) 분야의최고전문가들인 KAIST UVR 연구실의석, 박사출신들이주축이되어설립한회사로서, 지난 10년이상증강 / 가상현실연구분야를지속적으로수행하여국내최고의증강현실기술력을가지고있습니다. 고객에게최고의가치를서비스하는버넥트는사람, 미디어, AR/VR 기술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창의적인제품과서비스를창조하고자합니다. 또한보유기술을산업화하여관련시장을혁신하고새로운디지털문화를만드는데기여하고자합니다. 국외저널 (SCI) 국외학회국내저널국내학회특허논문심사위원 IWC, VR, IJVR IEEE ISMAR, IEEE 3DUI, ACM CHI 포함 26편 11편 21편 15건등록및 8건출원학술활동 ACM CHI, IEEE VR/ISMAR/ISUVR, TEI, AH, HCIK CEO 하태진 학회장, 프로그램위원, 홍보위원장 학회좌장 IEEE ISUVR, IEEE VR HCI Korea 세미나 / 튜토리얼 KAIST, GIST, KISTI, KETI, HCI Korea 등 4

VIRNECT 회사조직도 Organization CEO 경영지원 기획 연구 개발 디자인 마케팅 영업 AR 개발웹 / 서버 Remote AR UX/UI 3D 모델링 법인 / 회계 내부사업 컴퓨터비젼 저작도구 프론트엔드 모바일개발 UX 디자인 모델링 마케팅기획 영업기획 인사 지원사업 신기술융합 AR 모듈 백엔드 웹개발 GUI 디자인 애니메이션 언론 / 홍보 영업지원 총무 외부사업 외부사업 퍼블리싱 응용개발 콘텐츠디자인 콘텐츠제작 필드영업 연구과제 / 인증 5

VIRNECT History 회사연혁 2015 년 2016 년 2017 년 5 월 AR 기반실감관광체험앱개발 1 월현장교육을위한실내 360 도네비게이션 3 월오토메이션 & 스마트팩토리전시 ( 코엑스 ) 10 월 SEEREAL Viewer 연동홈페이지 ( 미래창조과학부산하실감미디어기반조성사업단 ) 개발 ( 식품안전의약처 ) 4월중소기업진흥공단창업지원사업 4월미술관대상 AR 연구개발지원사업선정 ( 문화체육관광부, 2017-2020년 ) 개발완료 ( 부산대 ) 두바이 IT 전시. Remote AR 런칭 중소기업진흥공단창업지원사업우수평가자선정 ( 사업비증액 ) 9월 VR 산불대응방재프로토타입개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12월중소기업진흥공단창업지원사업수행 우수평가자후속지원선정 5월월드 IT쇼전시 ( 코엑스 ) 국제발명전시참가, 특별상및금상수상 ( 스위스제네바 ) 6월산업통상자원부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 5월 AR 기술개발착수 ( 전자부품연구원 ) AR 서바이벌미션대회운영, VIRNECT SeeReal/Maker/Remote 서비스제공 ( 부산대 ) 월드 IT쇼전시. SEEREAL Viewer 런칭 ( 아랍에미리트월드트레이드센터 ) AR 전시제작 ( 한국전력 BIXPO 전시 ) AR IoT 정보시각화개발완료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KT 5G 망을활용한서비스공모전 1등수상 선정 ( 주관단독 ) 8월중소기업진흥공단창업지원사업우수평가자선정 ( 사업비증액 ) 3D Depth Camera 기반모바일증강현실 SW 단말시작품개발 ( 전자부품연구원 ) ( 코엑스 ) 앱손스마트글라스기술지원업체선정및전시지원 6월디지털콘텐츠개방형캠퍼스 VR-LAB 지원사업선정 ( 미래창조과학부 ) 11월 AR IoT 정보시각화개발완료 (SK 하이닉스 ) 법인연구소설립창업성장과제선정 ( 중소기업벤처부 ) SW 중심대학기술전시 ( 코엑스 ) 10 월 AR/VR 전시품 2 건제작 VR 시뮬레이터업데이트개발완료 육군 MS 국제학술대회전시 ( 한국전력 BIXPO 전시 ) 11월 AR 설비유지보수시스템개발 ( 두산중공업 ) 12월홀로렌즈기반전시용설비유지보수시스템개발 ( 전자부품연구원 ) VR 시뮬레이션개발 ( 두산중공업 ) 360도 VR 모니터링시스템개발 ( 한국전력 ) ( 두산중공업 ) Remote AR 개발지원사업착수 ( 미래창조과학부 ) 7월천연기념물센터대상 AR 기술개발착수 ( 문화체육관광부, 2017-2018년 ) 8월 VR 훈련콘텐츠개발수주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9월아시아나항공기술전시 LG 영메이커페스티벌전시 KT 협력사전시 R&D 성과전시 ( 코엑스 ) 12월 AR 기반가시화기술개발완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변전소대상 AR 가시화시스템개발완료 ( 한국전력 ) 자연사박물관대상 AR 기술개발완료 (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 6

VIRNECT 고객및협력사 Partners 7

SOLUTION

차원이 다른 AR 솔루션 고객사 및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AR 기술 적용 주식회사 버넥트는 2차원 평면 인식 뿐만 아니라 3차원 공간 인식 도 가능한 AR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 기술을 기반으로, GPS 센서 또는 이미지 인식 기반의 증강현실 솔루션 뿐만 아니라 3차원 객체 및 공간을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9

VIRNECT SOLUTION Details 차원이 다른 AR 솔루션 SOLUTION 01 SOLUTION 02 새로운 방식의 원격 업무 지원이 가능한 4차 산업 적용을 위한 AR/VR 솔루션 Remote AR SmartWork AR/VR SOLUTION 03 SOLUTION 04 새로운 AR 시대를 여는 AR 저작도구 누구나 쉽게 A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AR 뷰어 Make AR Play AR 10

VIRNECT SOLUTION 01 산업현장의미래 Remote AR 새로운방식의 AR 원격지원솔루션 11

VIRNECT SOLUTION 01 Details 산업현장의미래 Remote AR 새로운방식의공동작업이가능한 AR 원격지원솔루션 현장작업자 원격전문가 Remote AR 현장작업자는원격전문가에게현장의영상을 실시간으로전송하는한편, 스마트디바이스에 표시된작업가이드와함께유지보수를진행 원격전문가는수신받은현장의영상을보면서 텍스트, 포인팅, 이미지등의부가정보를 현장작업자에게전송하여유지보수를지원 12

VIRNECT SOLUTION 01 Details 산업현장의미래 Remote AR 새로운방식의공동작업이가능한 AR 원격지원솔루션 Remote AR 현장작업자와원격전문가가 AR 화상통신을이용하여실시간원격협업 효율적인원격업무지원 다양한 AR 정보지원 데이터수집을통한업무분석 생산성증가및기업의경쟁력강화 - 현장작업자의영상이원격전문가에게실시간으로전송 - 원격전문가의지시사항을빠르고정확하게전달 - 설비의특정부분에대한마우스포인팅, 텍스트, 드로잉, 이미지, 3D 모델, 동영상을전송 - 기존음성통화방식보다세밀한정보, 의사전달가능 - 이미지저장및화면녹화 - 이용데이터분석및이벤트기록자료제공 - 원격지원업무의정보화실현 - 다양한사용환경에서최적의 AR 원격지원환경을지원 - 설비유지보수, 설비모니터링, 교육, 진료등다양한응용분야에활용가능 13

VIRNECT SOLUTION 01 Details 산업현장의미래 Remote AR 새로운방식의공동작업이가능한 AR 원격지원솔루션 Benefit 경제적측면운영적측면산업적측면 시간및비용절감 - 출장, 외근등이동시간감소및비용절감 - 고가의통신비용없이유지보수지원 업무효율성극대화 - 보고서자동작성기능을통한문서작성업무감소 - 향후회의및출장비용절감 신속한의사결정 - 작업자와원격전문가가같은시선정보를공유 ( 커뮤니케이션오류감소 ) - 다양한방법을통한커뮤니케이션강화 ( 음성, 문자, 포인트, 드로잉, 이미지전송 ) - 업무지침전달의정확도및신뢰도향상 위험감소 - 출장으로인한사고위험감소 생산성증가, 기업의경쟁력강화 - AS 비용절감을통한제품의가격경쟁력확보 - 경비, 시간절감, 효율성의극대화 고부가신산업창출가능 - AR/VR 소프트웨어, 하드웨어관련신산업창출및시장선점 14

VIRNECT SOLUTION 02 4차 산업 적용을 위한 AR/VR 솔루션 SmartWork AR/VR AR/VR 스마트 매뉴팩처링 15

VIRNECT SOLUTION 02 4 차산업용 SmartWork AR/VR AR/VR 스마트매뉴팩처링 Details Smart Work AR/VR AR/VR 데이터시각화 AR/VR 매뉴얼 AR/VR 모니터링 AR/VR 훈련, 시뮬레이션 산업군 디자인물류관리자재관리공정관리조립설비점검 16

VIRNECT SOLUTION 02 Details 4 차산업용 SmartWork AR/VR AR/VR 스마트매뉴팩처링 AR/VR 데이터시각화 IoT 센서, SCADA 데이터등을다양한인포그래픽을활용하여직관적으로시각화 AR/VR 매뉴얼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등을활용하여복잡한설비의유지보수를가이드 AR/VR 모니터링 설비 / 공간의영상을 360 도전방위로획득, 전송, 녹화, 보안감시할수있는차세대실시간모니터링 AR/VR 훈련, 시뮬레이션 실제와같은환경과상황을가상으로구현하여안전하고효과적인몰입형 / 체험형훈련 17

VIRNECT SOLUTION 02 4 차산업용 SmartWork AR/VR AR/VR 스마트매뉴팩처링 Details Benefit AR/VR 데이터시각화 AR/VR 매뉴얼 AR/VR 모니터링 AR/VR 훈련, 시뮬레이션 현장에서바로전력설비를 발전설비의유지보수매뉴얼을 IoT 플랫폼데이터를 AR 기술로 첨단 / 고가장비실습, 웹 /HMD 인식하여 SCADA 정보, 온도와 시각화하고점검내역을기록하여 연동하여작업자에게직관적인 기반반복학습, 체험형학습으로 습도정보등을확인하여업무 유지보수업무효율향상 정보를제공하여업무효율향상 교육효과향상 효율향상 18

VIRNECT SOLUTION 03 새로운 AR시대를 여는 AR 저작도구 Make AR 누구나 쉽게 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 앱 19

VIRNECT SOLUTION 03 Details 새로운 AR 시대를여는 AR 저작도구 Make AR 누구나쉽게 AR 콘텐츠를제작할수있게해주는스마트폰앱 코딩없이 3 분만에 AR 콘텐츠만들기 Step.1 AR 저작앱설치 Step.2 저작할위치설정 Step.3 현장에서 AR 콘텐츠저작 Step.4 저작된 AR 콘텐츠체험 20

VIRNECT SOLUTION 04 새로운 AR시대를 여는 AR 뷰어 Play AR 누구나 쉽게 A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앱 21

VIRNECT SOLUTION 04 Details AR 뷰어 Play AR 의특징 누구나쉽게 AR 콘텐츠를즐길수있는스마트폰앱 쉽고간편하게즐기는 AR 콘텐츠 증강현실기술을활용한 AR 놀이 금전적부담이없는 AR 뷰어 스마트폰으로현실공간을보면증강콘텐츠가겹쳐보이는뷰어 브랜드, 제품에대한경험을재미있고몰입감높은경험으로제공 고급기능을제외한대부분의기능은무료로사용가능 위치기반의 AR 광고및홍보 맞춤형콘텐츠및뷰어앱제작 다양한콘텐츠의 AR 시각화 위치정보를활용한현장기반의 AR 광고및홍보가능 추가기능개발및제품자산화를위한고객맞춤형콘텐츠및앱제작서비스 드로잉, 텍스트, 이미지, 영상, 3D 모델, URL 링크등다양한콘텐츠를증강현실로가시화및공유 22

VIRNECT VALUE 백화점 / 마트제품홍보 교통 박물관 / 미술관등각종전시 건축 AR/VR 기술응용분야 제조 예술 식당 / 서비스업등 메뉴홍보 게임 다양한분야에적용가능한버넥트의 AR/VR 솔루션 추모공원의료방송 / 광고관광 / 쇼핑 각종안내표지 놀이동산 납골묘봉헌당 동화책 / 학습지 놀이교구 23

VIRNECT VALUE Details 기대효과 AR/VR 기술의도입을통한고객사이윤창출 Benefit 마케팅효과증가 브랜드인지도재고 서비스효과증대 고객만족 / 충성도증가 기존서비스와의시너지효과를통해 B2B & B2C 마케팅효과를극대화 새로운기술을적용하고, 빠르게변화하는기업이미지를제공 기존서비스에새로운효과와기능을제시함으로써, 서비스효과증대 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받은고객은서비스만족도와충성도가증가 24

PROJECT PORTFOLIO 25

AR 스마트운영관리시스템 활용기관 : 한국전력, SK 하이닉스 PORTFOLIO 모바일기기기반현장관리정보시각화 설비인식기술개발 AR 원격지원솔루션도입 Smart Maintenance 설비정보시각화 점검이력시각화 3 차원구조시각화 26

PORTFOLIO Details 증강현실기술을이용하여안정적이고효율적으로운영을관리할수있는시스템을개발했습니다. 근무자가태블릿 PC 로현장 장비를인식하면해당장비의설비정보및점검이력, 3 차원구조를증강현실로가시화하는시스템을구축했습니다. 또한현장 작업자가원격전문가에게도움을받을수있는원격지원솔루션을도입했습니다. 27

AR 기반지능형관람시스템개발 활용기관 : 서울시립미술관, 목포자연사박물관 PORTFOLIO 스마트글라스기반 전시관특화 NUI 구현 Unique Experience 전시품안내 AR 도슨트 SW 개발 28

PORTFOLIO Details 감성인지기술로분석한관람자정보를바탕으로개별의관람자에게각각최적의정보를구성하여, 착용형스마트글라스를통해가상캐릭터 도슨트가안내하는서비스기술을개발하였습니다. 이를위해, AR 정보기반전시물에대한관람자행동패턴분석기술및 AR 전시환경에최적화된 관람자중심의제스처 NUI(Natural User Interface) 기술을개발하였습니다. 29

AR 스마트 공장 PORTFOLIO 활용 기관 : 스마트공장추진단, ETRI, 두산중공업 등 스마트글라스 활용 3차원 공간 인식 AR 가이드 AR 모니터링 설비 정보 가시화 AR 스마트 공장 조작 AR 인터페이스 개발 30

PORTFOLIO Details 31

AR 설비유지보수시스템 활용기관 : 두산중공업 PORTFOLIO 홀로렌즈기반 AR 현장점검, 유지보수, 원격지원시스템제작 32

360도 VR 모니터링 시스템 PORTFOLIO 활용 기관 : 한국전력 실시간 360도 모니터링 실시간 AR 저작 시스템 관리자 기능 33

INTERNATIONAL PUBLICATION No International Journal (SCI) 1. An Interactive 3D Movement Path Manipulation Method in a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Interacting with Computers (IWC), 24(1), pp.10-24, Jan. 2012. T. Ha, M. Billinghurst, and W. Woo 2. Digilog book for temple bell tolling experience based on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VR), 15(4), pp.295-309, Nov. 2011. T. Ha, Y. Lee, and W. Woo 3. Garden Alive: An Emotionally Intelligent Interactive Garde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Virtual Reality (IJVR), 5(4), pp.21-30, Dec. 2006. T. Ha and W. Woo No Domestic Conference 1. Design Considerations for Implementing an Interactive DigiLog Book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Heritage (EuroMed), pp.732-739, Nov. 2014. T. Ha and W. Woo 2. 3. 4. WeARHand: Head-Worn, RGB-D Camera-Based, Bare-Hand User Interface with Visually Enhanced Depth Perception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S&T, Sep. 2014. AR PETITE THEATER: Augmented Reality Storybook for Supporting Children's Empathy Behavior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MASH'D, Sep. 2014. Hand Tracking with a Near-range Depth Camera for Virtual Object Manipulation in an Wearable Augmented Reality LNCS (HCII: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396-405, 2014. T. Ha, S. Feiner and W. Woo K. Gil, J. Rhim, T. Ha, Y. Doh, and W. Woo G. Park, T. Ha, and W. Woo 5. Hand Tracking based Augmented Reality Guidan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Jul. 2013. (Poster). (The Best Poster Award) G. Park, H. Yeom, T. Ha, H. Lee and W. Woo 6. Gravity-Aware Book for Enhancing Presen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Jul. 2013. (Poster) K. Gil, Y. Song, T. Ha and W. Woo 7. 8. 9. Context-of-Interest driven Trans-Space Convergence for Spatial Co-presence LNCS (HCII: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388-395, Jul. 2013. DigiLog Space Generator for Tele-collaboration in a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LNCS (HCII: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343-350, Jul. 2013. Enhancing Social Presence in Augmented Reality-Based Telecommunication System LNCS (HCII: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359-367, Jul. 2013. H. Lee, T. Ha, S. Noh, and W. Woo K. Gil, T. Ha, and W. Woo J. Kim, T. Ha, W. Woo, and C. Shi 10. ARWand for an Augmented World Builder The IEEE Symposium on 3D User Interfaces (3DUI), pp.207-208, Mar. 2013. (The People's Choice Award) T. Ha and W. Woo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oster: A Pilot Study on Stepwise 6-DoF Manipulation of Virtual 3D Objects using Smartphone in Wearab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The IEEE Symposium on 3D User Interfaces (3DUI), pp.137-138, Mar. 2013. (Poster) DigiLog Space: Real-time Dual Space Registration and Dynamic Information Visualization for 4D+ Augmented Reality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pp.22-25, Aug. 2012. Miniature Alive: Augmented Reality-based Interactive DigiLog Experience in Miniature Exhibition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Interactivity, pp.1067-1070, May. 2012. ARWand: Phone-based 3D Object Manipulation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pp.44-47, Jul. 2011. Conceptualizing u-content Ecosystem in Ubiquitous VR Environment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pp.13-16, Jul. 2011. Foundations of a New Digital Ecosystem for u-content: Needs, Definition, and Design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HCII), pp.377-386, Jul. 2011. ARtalet: Tangible User Interface based Immersive Augmented Reality Authoring Tool for Digilog book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pp.40-43, Jul. 2010. Architectural Support for a Sustainable Service Environment in Smart Gallery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PerCom), 2010. (Poster) An Empirical Evaluation of Virtual Hand Techniques for 3D Object Manipulation in a Tangib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The IEEE Symposium on 3D User Interfaces (3DUI), pp.91-98, Mar. 2010. Graphical Tangible User Interface for an AR Authoring Tool in Product Design Environme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pp.1-2, Jul. 2007. Usability Test of Immersion for Augmented Reality Based Product Design Springer LNCS (Edutain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and Games), pp.152-161, Jun. 2007. Enhancing Immersiveness in AR-based Product Design Springer LNCS (ICA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pp.207-216, Nov. 2006. T. Ha and W. Woo T. Ha, H. Lee, and W. Woo T. Ha, K. Kim, N. Park, S. Seo, and W. Woo T. Ha and W. Woo Y. Oh, T. Ha, C. Kang, and W. Woo Y. Oh, S. Duval, S. Kim, H. Yoon, T. Ha, and W. Woo T. Ha, Y. Lee, J. Lee, H. Choi, J. Ryu, K. Lee, W. Woo C. Shin, T. Ha, K. Kim, H. Kim, Y. Lee, and W. Woo T. Ha and W. Woo T. Ha, M. Billinghurst, and W. Woo T. Ha, Y. Chang, and W. Woo T. Ha, Y. Kim, J. Ryu, and W. Woo 23. Air-jet Button Effects in AR Springer LNCS (ICA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pp.384-391, Nov. 2006. Y. Kim, S. Kim, T. Ha, I. Oakley, W. Woo, and J. Ryu 24. 25. Bare Hand Interface for Interaction in the Video see-through HMD based Wearable AR Environment LNCS (ICE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tertainment Computing), pp.354-357, Sep. 2006. Enhancing Robustness to Lighting and Immersiveness in the AR based Product Design International Symposium on Ubiquitous Virtual Reality (ISUVR), 4, 1, pp.109-110, Jul. 2006. T. Ha and W. Woo T. Ha and W. Woo 34

DOMESTIC PUBLICATION No Domestic Journal 1. 착용형증강현실기반상호작용을위한비접촉식손자세추정기술의현황과전망한국방송공학회 (KOSBE), Jul. 2014. 노승탁, 하태진, 장영균, 박갑용, 우운택 2. 증강현실기반테이블탑체험기술의현황과전망 : 디지로그미니어처를중심으로대한전자공학회 (IEEK), 39(4), pp.304-310, Apr. 2012. 하태진, 박노영, 장영균, 이형묵, 우운택 3. 개인제작증감방송을위한증강현실저작기술의기능적분류및연구동향한국방송공학회 (KOSBE), 16(3), pp.8-19, Sep. 2011. 하태진, 이형묵, 박노영, 우운택 4. 유비쿼터스가상현실구현을위한증강현실콘텐츠기술과응용대한전자공학회 (IEEK), 38(6), pp.25-31, Jun. 2011. 강창구, 하태진, 오유수, 우운택 5. 디지로그북저작을위한 3D 객체의 In-Situ 기반의이동궤적편집기법한국 HCI 학회논문지 ( 등재후보지 ), 5, 2, pp.15-24, Nov. 2010. ( 학회에서저널로선정 ). 하태진, 우운택 6. 지속가능한콘텐츠생태계조성을위한유비쿼터스가상현실프레임워크및응용대한전자공학회 (IEEK), 47, CI, 1, pp.123-134, Jan. 2010. 신춘성, 하태진, 김기영, 이원우, 이영호, 우운택 7. 스마트환경을위한유비쿼터스가상현실구현기술및응용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KMM), 13, 3, pp.1-11, Sep. 2009. 이영호, 신춘성, 하태진, 우운택 8. 상호작용형증강현실기반서적응용에관한연구동향및전망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KMM), 13, 3, pp.89-98, Sep. 2009. 하태진, 이영호, 우운택 9. 증강현실저작환경에서 3D객체조작을위한가상손기법들의실험적인평가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KINGPC) ( 등재지 ), 5, 2, pp.11-19, Jun. 2009. ( 학회에서저널로선정 ). 하태진, 우운택 10. 증강현실기반제품디자인을위한저작도구 CG( 등재후보지 ), 13, 2, pp.23-29, Jun. 2007. 하태진, 마크빌링허스트, 우운택 11. 증강현실기반제품디자인의몰입감향상기법대한전자공학회지 (IEEK) ( 등재지 ), 44CI, 2, pp.37-46, Mar. 2007. ( 학회에서저널로선정 ) 하태진, 김영미, 류제하, 우운택 No Domestic Conference 1. 증강현실기술동향및응용한국광학회, 2015.12.02 하태진, 신춘성 2. K-컬처타임머신을위한증강현실저작및뷰어시스템한국 HCI 학회 (KHCI), pp.52-53, Dec. 2014. 하태진, 김재인, 우운택 3. 착용형증강현실저작을위한기하인식기반정합좌표계보정한국그래픽스학회 (KCGS), pp.57-58, Jul. 2014. ( 우수논문발표상 ). 하태진, 우운택 4. HMD 기반착용형컴퓨팅환경에서모바일입력장치를이용한디지로그스페이스저작한국 HCI 학회 (KHCI), pp.819-821, Feb. 2013. 하태진, 우운택 5. 웨어러블증강현실환경에서 In-situ 증강현실저작을위한 ARWand 기반상호작용방법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 pp.433-435, Jun. 2012. 하태진, 우운택 6. 상호작용형디지로그북구현을위한고려사항 : 제작사례를중심으로디지털시대의헤리티지와뮤지엄연구회 (HEMUDA), pp.33-45, May 2012. 하태진, 우운택 7. 웨어러블증강현실환경에서 HMD 기반센서내장모바일장치를이용한 3D 객체선택및조작방법한국 HCI 학회 (KHCI), pp.10-12, Feb. 2011. 하태진, 우운택 8. 디지로그북저작을위한 3D 객체의 In-Situ 기반의이동궤적편집기법한국 HCI 학회 (KHCI), pp.9-11, Feb. 2010. ( 우수논문상후보 ) 하태진, 우운택 9. 증강현실저작환경에서 3D객체조작을위한가상손기법들의실험적인평가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KINGPC), pp.55-60, Apr. 2009. ( 우수논문발표상 ) 하태진, 우운택 10. 디지로그북저작을위한감각형조작도구를이용한직조작기반의 3D 객체의이동궤적삽입및편집기술한국 HCI 학회 (KHCI), pp.497-501, Feb. 2009. 하태진, 이영호, 우운택 11. 디지로그북저작을위한펜형햅틱사용자인터페이스의개발한국 HCI 학회 (KHCI), pp.402-405, Feb. 2009. 이준훈, 하태진, 류제하, 우운택 12. 독자의상호작용을위한디지로그북입력인터페이스영상처리및이해에관한워크샵 (IPIU), pp.187-187, Feb. 2008. 하태진, 이영호, 우운택 13. 디지로그북 : 증강현실기반범종체험한국 HCI 학회 (KHCI), pp.456-460, Feb. 2008. 하태진, 이영호, 우운택 14. 디지로그북 : 저작도구 AR tablet - 3차원객체속성저작한국 HCI 학회 (KHCI), pp.314-318, Feb. 2008. 하태진, 이영호, 우운택 15. 디지로그북 : 아날로그책과디지털콘테츠의융합정보통신분야학회합동학술대회, pp.186-189, Nov. 2007. 이영호, 하태진, 이형묵, 김기영, 우운택 16. 증강현실기반제품디자인에서의몰입감에대한사용성평가한국 HCI 학회 (KHCI), pp.118-123, Feb. 2007. 하태진, 장윤제, 우운택 17. 감각형객체를이용한이음매없는 2D/3D 상호작용시스템한국 HCI 학회 (KHCI), pp.264-269, Feb. 2007. 나세원, 하태진, 우운택 18. Video see-through HMD 기반실감모델재현시의몰입감향상방법론대한전자공학회 (IEEK), pp.685-686, Jun. 2006. ( 우수논문발표상 ) 하태진, 김영미, 류제하, 우운택 19. Video see-through HMD 기반증강현실을위한손인터페이스한국 HCI 학회 (KHCI), pp.169-174, Feb. 2006. 하태진, 우운택 20. vrflora: 스마트홈환경에서의상호작용지향지능형미디어콘텐츠한국 HCI 학회 (KHCI), pp.281-286, Feb. 2006. 오세진, 하태진, 우운택 21. Garden Alive: 상호작용가능한지능적인가상화단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 Vol. 32, No.2, pp.559-561, Nov. 2005. ( 우수논문발표상 ) 하태진, 우운택 35

INTELLECTUAL PROPERTY No 산업및지적재산권명등록번호 ( 년월일 ) 1. 촬상소자를이용한디지털영상처리장치 1007432390000 (2007.07.20) 2. 증강현실을위한입력인터페이스장치및이를구비한증강현실시스템 1011460910000 (2012.05.03) 3. 증강현실저작방법및시스템과그프로그램을기록한컴퓨터로읽을수있는기록매체 1009303700000 (2009.11.30) 4. 증강현실환경에서의 3 차원모델객체저작방법및시스템 1010528050000 (2011.07.25) 5. 증강현실환경에서의가상객체조작방법및이를구현하는증강현실장치 1020120086266 (2012.08.02) 6. 증강현실에서의원격협업을위한디지로그공간생성기및그를이용한디지로그공간생성방법 1015794910000 (2015.12.16) PCT/005079 (2014.06.10) 7. 웨어러블증강현실환경에서증강현실서비스제공방법및장치 1015466540000 (2015.08.18) 8. 머리착용형컬러깊이카메라를활용한손위치추정장치및방법, 이를이용한맨손상호작용시스템 1020150090346 9. 증강현실상호작용서비스제공장치및방법 1020150091330 10. 착용형증강현실저작을위한기하인식기반정합좌표계보정방법및그장치 1020150008083 11. 증강현실기반동적서비스제공방법및장치 - 12. 관람위치변경이가능한가상현실안경을포함하는가상현실시스템 PCT/KR2016/001893 13.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용판지 30-2015-0063365 14. 핸드형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30-2015-0047263 15.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30-2016-0033645 16. 버넥트 VIRNECT 40-2015-0089995 17. oreal 40-2015-0089995 18. 대상물과의거리에따른증강정보동적표현기술출원완료 19. 사용자의시선정보를활용한증강정보동적표현기술출원완료 20. 실물및가상정보객체간의상호위치관계를고려한증강정보동적표현기술출원완료 21. 증강현실객체추적기반프레임영역녹화및재생출원완료 22. 증강현실환경에서유사객체식별기술출원완료 23. 디바이스모션을활용한 3 차원객체조작출원완료 24. 필기문자인식기반증강기술출원완료 25. 공간및복수사물인식기반증강현실정합기술출원완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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