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소개 대표이사, 15- 현재 버넥트 연구원및연구교수, KAIST 문화기술연구소 (CTRI) Ph.D., 13 KAIST 문화기술대학원 UVR Lab. ( 우운택교수 ) 방문연구 Columbia University CGUI Lab. (Prof. Steve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연사소개 대표이사, 15- 현재 버넥트 연구원및연구교수, KAIST 문화기술연구소 (CTRI) Ph.D., 13 KAIST 문화기술대학원 UVR Lab. ( 우운택교수 ) 방문연구 Columbia University CGUI Lab. (Prof. Steven"

Transcription

1 스스로해보는 VR/AR 하태진박사 버넥트대표 VIRNECT.COM DESIGN YOUR IP

2 연사소개 대표이사, 15- 현재 버넥트 연구원및연구교수, KAIST 문화기술연구소 (CTRI) Ph.D., 13 KAIST 문화기술대학원 UVR Lab. ( 우운택교수 ) 방문연구 Columbia University CGUI Lab. (Prof. Steven Feiner), HIT Lab. NZ. (Prof. Mark Billinghurst), 2007, 2010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

3 R&D History Robot/Game ( ) Industrial AR ( ) Tangible AR ( ) Wearable AR ( ) VR 체감게임 AR 메모 Performance modeling WeARHand ARSnapping 지능형휴머노이드로봇 AR 프로토타이핑 AR 디지로그북 & 저작 AR 원격협업 Garden Alive Air-Jet Button Effects 애니메이션저작 AR 미니어처 AR Wand AR 월드빌더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

4 About Us 버넥트 VIRNECT: VIRtual +connect 버넥트는 VR/AR 기술전문벤처기업으로 2015 년가상현실체험시스템인 oreal 출시를시작으로본격적인기업활동을시작하였습니다. 버넥트는사람, 미디어, VR/AR 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창의적인인터랙션기술이담긴제품과서비스를창조하기위해노력합니다.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4

5 Solution

6 AR Solution AR oreal Maker 오리얼메이커 authoring oreal Remote 오리얼원격협업 AR remote collaboration

7 AR Solution 1 oreal Maker 오리얼메이커 AR Authoring AR 저작도구인오리얼메이커는일반사용자도쉽게 AR 콘텐츠를제작할수있도록만든솔루션입니다. 오리얼메이커를통해사물과콘텐츠를연결하고많은사람들과공유할수있습니다. 코딩없이쉽고빠르게 AR 콘텐츠를만드세요 선생님의교육자료에서부터, 복잡한설비의메뉴얼까지만들수있습니다 제작한 AR 콘텐츠를많은사람들과공유하세요

8 AR Solution 1 oreal Maker 오리얼메이커 AR Authoring 오리얼메이커는일반사용자를대상으로코딩없이 AR 콘텐츠를제작할수있습니다. 직관적인 3차원저작사용자인터페이스를기반으로 2차원평면뿐만아니라 3차원공간을대상으로 AR 콘텐츠를쉽고빠르게제작할수있습니다. Goblin XNA DWARF DART VIRNECT 오리얼메이커 현실 - 가상정합기능 카메라보정 인식 / 추적객체 ( 환경 ) 생성 osgart APRIL SPOT Tinmit h 현실 - 가상좌표계연동 AR 저작기술 AR 콘텐츠속성조작기능 AR 저작정보관리기능 정적속성 : 오감속성동적속성 : 반응 / 행위지능속성 : 이벤트 / 스토리저작정보명세화 / 저장저작정보검색 / 연결 / 로딩 ARToolkit 프로그래밍 Programming AMIRE 스크립트 Script 전문가를위한저작도구 Metaio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iatar 감각형사용자인터페이스 Tangible User Interface (TUI) 일반사용자를위한저작도구 AR 저작기술의분류체계 (Taxonomy) 인터페이스의추상화 하태진, 이형묵, 박노영, 우운택, " 개인제작증감방송을위한증강현실저작기술의기능적분류및연구동향," 한국방송공학회, 16(3), pp. 8-19, 2011.

9 AR Solution 2 oreal Remote 오리얼원격협업 AR remote collaboration 오리얼원격협업솔루션은 AR 기술을활용하여원격커뮤니케이션환경에서의의사소통을도와줍니다. 기존의화상회의혹은통화만으로는힘들었던의사소통과정이증강현실기술을통해세밀하고정확해짐으로써업무의효율을높일수있습니다. 버넥트의안정된실시간저작기술은다양한분야에서활용될수있습니다 다양한디바이스를활용해이용할수있습니다 복잡한설명이나지시사항도문제없습니다

10 oreal Video 오리얼비디오 360 video making VR Solution Expand Your Experience oreal Live 오리얼라이브 360 video live streaming oreal Player 오리얼플레이어 Interactive VR Player oreal Glass 오리얼글래스 VR Glass

11 VR Solution 1 oreal Video 오리얼비디오 360 video making 고품질의 360도영상제작을위한다양한특수영상촬영장비를보유하고있으며, 일반적인 360도영상뿐만아니라다수위치 / 이동 / 동시 / 공중촬영된특별한 360도영상을제작합니다. 콘서트, 연극, 광고, 축제, 실험등다양한영상촬영및편집경험을통해고품질의 360도영상을제작합니다. 파노라마타입 회전기반다시점영상시청 피사체가배경일때 : 무대, 관중시청 스핀타입 위치기반다시점영상시청 피사체가중앙에있을때 : 가수의전후좌우모습관람

12 VR Solution 2 oreal Live 오리얼라이브 360 video live streaming 오리얼라이브솔루션은 360도영상생중계기술로위치이동기능을제공하여여러위치로이동하며생중계영상을관람할수있는기능을제공합니다. 다수위치에서촬영한 360도영상을이기종스마트폰및데스크탑으로, 최대 UHD(4K) 화질로실시간전송하거나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13 VR Solution 3 oreal Player 오리얼플레이어 Interactive VR Player 오리얼플레이어는영상시청위치이동이가능한 360도영상플레이어입니다. 버넥트의기술로촬영된 360도영상을활용하여사용자의니즈에맞게설계된어플리케이션을제작해드립니다. 8K 화질이상영상촬영, 최대 4K 화질영상재생 360 도동영상스트리밍 (VOD) 다운로드없이고품질영상전송 360 도동영상큐레이션 사용자기호에맞는유튜브영상추천기능 모바일 360 도동영상라이브 RTMP (Real-Time Message Protocol) 지원 HLS (HTTP Live Streaming) 지원 빅데이터분석 사용자, 앱사용, 콘텐츠시청 / 구매정보 DB 모델링및구축

14 VR Solution 4 oreal Glass 오리얼글래스 VR Glass 버넥트의오리얼글래스는저가형 VR 기기로 핸드형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 디자 인등록 ) 입니다. 플라스틱으로제작되어내구성이좋으며, 홀더 를부착해스마트폰종류에구애받지않고사용할수있습니다. 제품은오리얼멍키, 오리얼세레니티가있는데이외에도원하는그래픽으로바꿀수있다는장점이있 어기업의홍보물이나행사판촉물로제작되고있습니다 년 오리얼글래스출시 3 월 4 월 와디즈크라우드펀딩초기목표대비 276% 달성 전국홈플러스매장에서오리얼글래스판매 제네바국제발명전시참가, 특별상및금상수상 5 월 티켓몬스터판매

15 VR/AR 소개

16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실제같은느낌 (Presence) 를제공하기위해컴퓨터로만들어진환경 오감 ( 시청촉미후각 ) 을재현하는몰입형멀티미디어 (Immersive multimedia)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16

17 Virtual Reality Continuum P. Milgram 현실 - 가상연속체 (Continuum), `94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현실 (Reality)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증강가상현실 (Augmented Virtuality) 가상현실 (VR) 17 P. Milgram and A. F. Kishino,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EIC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E77-D(12), pp.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

18 증강현실의정의 R. Azuma, `97 현실과가상의결합 (Combine real and virtual) 실시간상호작용 (Interactive in real time) 3차원실세계에정합 (Registered in real 3D world) 실세계와가상현실의카메라움직임을동일하게하는것 실세계의카메라 ( 사용자의시점 ) 카메라위치 자세를동일하게함 ( 카메라트래킹 ) 초점거리나화각등의특성을동일하게함 ( 카메라보정 ) 가상현실의카메라 ( 가상세계의카메라시점 ) 기준좌표계 현실세계와가상세계의 기준좌표계를동일하게함 ( 정합 ) 기준좌표계 현실세계 가상세계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18

19 증강현실의역사 Made by 우운택교수, KAIST UVR Lab.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19

20 Computing Environment Rekimoto, J. and Nagao, K The world through the computer: computer augmented interaction with real world environments. In Proceedings of the 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and Software Technology. UIST '95. ACM, New York, NY,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1 시스템환경에따른분류 데스크톱환경 (Desktop VR/AR) 컴퓨터모니터, 조이스틱등을이용 몰입형환경 (Immersive VR/AR) HMD(Head Mounted Display), 데이터장갑 (Data glove) 등을착용 3 인칭환경 (Third person VR/AR) 가상공간에비디오카메라로촬영된자신의모습을표시 원거리환경 (Tele-robotics, communication) 카메라가장착된로봇을조종 물리적으로떨어져있는장소를탐사하거나관찰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2

22 트래킹기술 Active 공간에트래킹기기를설치 초음파, 적외선, 자기장, GPS, WIFI Passive 내장센서만사용 : 카메라, Gyro, Compass Hybrid Tracking 센서퓨전 : Active-Passive Active tracking Passive tracking (Natural feature tracking)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3

23 기반기술 광학기술 3 차원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인공지능 통신 / 제어 / 계측, 로보틱스 예술, 인지과학, HCI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4

24 Head Mounted Display(HMD) Head Worn Display(HWD)

25 HMD 의대중화 인지도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6

26 HMD 분류 ( 모니터, 프로젝터, 모바일디스플레이 ) + 3D 안경 비투과형 HMD (VR HMD) 투과형 HMD (AR HMD) 광학형 HMD (Optical see-through HMD) 비디오형 HMD (Video see-through HMD) 단안 (Monocular)/ 양안 (binocular) HMD Distortion Lens 유무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7

27 Without or with lens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8

28 Distortion Lens Pincushion Effect Barrel Distortion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29

29 Distortion Correction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0

30 투과형 HMD (AR HMD) 광학형 HMD (Optical see-through HMD) 비디오형 HMD (Video see-through HMD)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1

31 HMD 의대중화 고해상도디스플레이를장착한스마트폰을 VR 안경으로변신 구글카드보드 삼성 VR 기어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2

32 고성능 HMD Oculus Rift HTC/Valve Vive Sony Morpheus MS Hololens StarVR CastAR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3

33 폭풍마경 3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4

34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5

35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6

36 oreal Glass

37 oreal Glass 01. 반영구적사용가능플라스틱재질 친환경플라스틱재질로오래오래사용가능합니다. 02. 스마트폰강력고정홀더부착 홀더가있어폰을떨어뜨리지않고안정적으로 VR 앱을체험할수있습니 다. 핸드형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디자인등록 03. 부드러운( ) 여닫이고급자석사용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8

38 oreal Glass 04. 다양한크기스마트폰사용가능 4.7~5.7 인치사이의다양한사이즈의스마트폰을이용하여사용가능합 니다. 05. 편리한사용을위한다양한방법 셀카봉을연결하여보거나밴드를부착하여볼수있습니다. 핸드형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06. 디자인등록단순측면( ) 터치앱내조작가능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39

39 VR 앱추천 (IOS) InCell VR ( 세포를살리는교육게임어플 ) Paris VR ( 파리의관광지를체험하는어플 ) VR Xmas ( 크리스마스분위기의동화속마을을체험하는어플 ) InMind VR ( 사람의신경을탐험하면서질병의원인이되는부위를치료하는어플 ) VR Planetarium ( 우주속을떠다니며행성을관찰하는어플 ) VR Funfair ( 놀이공원속의놀이기구를체험하는어플 ) VR Moon Walk 3D Cardboard ( 달표면을걸어다니며우주를체험하는어플 ) VR Holidays ( 세계의관광지를체험하는어플 ) Jaunt VR (Jaunt에서만든 VR 영상들을볼수있는어플 ) VR chosun ( 조선일보에서만든 VR 영상들을볼수있는어플 ) Cardboard ( 구글에서만든카드보드기본어플 )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40

40 VR 앱추천 (Android) A TIME IN SPACE VR CARDBOARD ( 우주정거장을떠나우주를여행하는어플 ) InCell VR ( 세포를살리는교육게임어플 ) Paris VR ( 파리의관광지를체험하는어플 ) VR Cardboard Catapult ( 왼쪽측면터치를하여돌로날아오는새를맞추는게임어플 ) 바다세상 VR ( 다이버가되어바다속생물들을관찰하는어플 ) VR Cosmic Roller Coaster ( 신비한우주를배경으로즐기는롤러코스터 ) VR Bike ( 질주하는오토바이를타며묘기를부리는어플 ) Cedar Point VR ( 실감나게롤러코스터를타는어플 ) ZenFone VR ( 우주를탐험하는어플 ) VR조선 ( 조선일보에서만든 VR 어플 ) 반딧불이램프-구글카드보드 ( 반딧불이램프의탐험을함께하는어플 ) InMind VR ( 사람의신경을탐험하면서질병의원인이되는부위를치료하는어플 ) Titans of Space( 우주를여행하는어플 ) Jurassic VR ( 정글에서움직이는공룡을찾는어플 ) VR safari( 가상현실사파리를체험해볼수있는어플 )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41

41 YOUTUBE VR 영상추천 YOUTUBE 앱에서원하는영상을재생한후안경모양아이콘을클릭한다음 안경에끼워보시면됩니다. Ghost in the shell VR 링크 Live 2D 360 VR Inspiration 링크 Copyright c 2016 VIRNECT. All rights reserved. 42

42 감사합니다 하태진박사버넥트대표 VIRNECT.COM

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More information

개선과제 보고서

개선과제 보고서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산업용증강현실어플리케이션개발사례 하태진 VIRNECT www.virnect.com ha@virnect.com Copyright c 2017 VIRNECT, All rights reserved. 목차 VIRNECT 소개 AR 기술개론 산업분야 AR 사례 솔루션및개발사례 홀로렌즈사용성평가 VIRNECT VIRTUAL CONNECTION TOWARD ANYWERE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More information

02_3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_과업지시서.hwp

02_3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_과업지시서.hwp 과 업 지 시 서 사 업 명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 2011. 7 한 국 관 광 공 사 목 차 Ⅰ. 사업개요 3 Ⅱ. 3D 등산 전자지도 개발 5 Ⅲ. 스마트폰용 등산지도 서비스 개발 8 Ⅳ. 웹사이트용 지도 서비스 개발 12 I. 사업 개요 가. 사업명 :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 나. 사업기간 : 2011년 7월 ~ 2012년

More information

12권2호내지합침

12권2호내지합침 14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April 2008 15 16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April 2008 17 18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April 2008 19 20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April 2008 21 22 OPTICAL

More information

<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COMPANY

COMPANY VIRTUAL CONNECTION TOWARD ANYWHERE AUGMENTATION COMPANY PROFILE COMPANY VIRNECT MISSION VIRTUAL CONNECTION TOWARD ANYWHERE AUGMENTATION Introduction 고객에게최고의가치를서비스하는버넥트는 AR/VR 분야의최고전문가로구성된 회사로서국내최고의기술력을가지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Autodesk 솔루션을활용한 가상현실 (VR) 구현및제조분야활용사례 오토데스크 노영주 티움솔루션즈이찬희 목차 1 가상현실 (VR) 의개념및분류 2 가상현실구현디바이스 3 VR 구현을위한오토데스크솔루션소개 VRED Stingray A360 4 제조분야 VR 활용사례 VR, AR, MR 의개념정의 VR? VR, AR, MR 의개념정의 VR(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

불국사

불국사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이슈분석 II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Action Cam)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영화/방송 1. 웨어러블 기기, 액션캠(Action Cam)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등장 2.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3. 액션캠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4.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영상의 활용분야와 향후 전망 17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웨어러블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06-특집1-08.hwp

06-특집1-08.hwp 특집원고 I 유기적 상호작용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및 전망 광주과학기술원 이형묵* 우운택** 1. 서1)론 가상현실 기술이 등장한 이래로 가상 콘텐츠 생산 자의 층이 넓어지고 이러한 콘텐츠도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온/ 오프라인 콘텐츠와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사용자와 객 체 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의

More information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Ⅰ.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과산업동향 1.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 1-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1) 가상현실 (VR) 개념 2) 가상현실 (VR) 개발이력 3) 가상현실 (VR) 동작원리 4) 가상현실 (VR) 분류 (1) 제시방식분류 (2)

More information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1 : : (Deokwoo Lee: Recent Advances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for Broadcast Production: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Special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11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수동적으로 웹에 접속을 해야만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수동적인 아닌 사용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파악 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새로운 연구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수동적으로 웹에 접속을 해야만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수동적인 아닌 사용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파악 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새로운 연구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BIZ STORY HOT TREND 2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교수 HOT TREND 2 1. 서론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이 접속 가능한 공간이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에게 컴퓨팅 자원을 이용할 수 있 게 해주는 기술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개막은 기 존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 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Userful Multiplatform by Nclouding

Userful Multiplatform by Nclouding Userful 멀티플랫폼을 통한 제로 클라이언트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제안서 2014. 07. 유저풀 한국 공식 파트너- Copyright 2014 NClouding Co. Ltd. All rights reserved T. 02-564-4782~3 1 유저풀(Userful) 1대의 고 사양 PC를 십 여명의 독자적이고도 완전한 Windows 기반 PC로 사용할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More information

08SW

08SW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8 654 662 709 731 753 778 01 65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0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55 Domain-Specific

More information

Making a True Business Solution ANNUAL REPORT 2013 I. I. I 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More information

Camel_C

Camel_C PRODUCT WEB CATALOG Digital Photo Frame Point of Purchase Digital Information Display Media player OEM/ODM Multimedia Products About 02 저희 카멜은 Multimedia 관련제품 개발/제조/마케팅 및 유통 전문회사로써, 제품의 품질(안전성)유지를 위해 모든

More information

무선망 투자 효율성 제고 및 IP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원가 경쟁력 있는 Network engineering capability가 필요함

무선망 투자 효율성 제고 및 IP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원가 경쟁력 있는  Network engineering capability가 필요함 0 VR 이추구하는사용자경험의궁극적인목표 사용자가가상의경험을마치현실처럼느끼게하는것 Reality Virtual Reality 사용자가가상현실속으로 1 AR 이추구하는사용자경험의궁극적인목표 가상의컨텐츠가현실처럼느끼도록있도록하는것 Reality Augmented Reality 가상컨텐츠가현실속으로 2 SKT 가내다보는 5G 와 AR/VR VR과 AR은결국사용자경험의혁신을위한기술로

More information

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가상현실, 증강현실및혼합현실개요 유범재 ( 재 )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HIC, KIST) 1. 서론 4차산업혁명에대한관심과함께, 인공지능 (AI), 로봇은물론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에대한기술개발경쟁으로전세계가뜨겁다.

More information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Business Agility () Dynamic ebusiness, RTE (Real-Time Enterprise) IT Web Services c c WE-SDS (Web Services Enabled SDS) SDS SDS Service-riented Architecture Web Services ( ) ( ) ( ) / c IT / Service- Service-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아트앤플레이군 (2년제) Art & Play Faculty 95 교육목표 95 군 공통(네트워크) 교과과정표 96 드로잉과 페인팅 Drawing & Painting Major Track 97 매체예술 Media Art Major Track 98 비디오 & 사운드 Video & Sound Major Track 99 사진예술 PHOTOGRAPHIC ART Major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1 : HMD (Hyejin Lee et al.: Effects of Image Resolution and HMD Luminance on Virtual Reality Viewing Experience) I. (Virtual Reality : VR).,.,., HMD(H

1 : HMD (Hyejin Lee et al.: Effects of Image Resolution and HMD Luminance on Virtual Reality Viewing Experience) I. (Virtual Reality : VR).,.,., HMD(H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Regular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74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HMD a), b) Effects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Special Paper) 23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ISSN 2287-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Special Paper) 23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ISSN 2287- (Special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3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VR AR a) Spatio-temporal Data Visualization Survey

More information

사물인터넷비즈니스빅뱅_내지_11차_160421.indd

사물인터넷비즈니스빅뱅_내지_11차_160421.indd 사물인터넷 빅뱅 2016. 연대성 All Rights Reserved. 초판 1쇄 발행 2016년 4월 29일 지은이 연대성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 2009 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14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0 0405 홈페이지 www.jpub.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8, No. 2 pp.1-8, May 2009 1 하이브리드 환경하의 인간기계시스템 제어실 평가에 관한 연구 차 우 창 김 남 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 Study of the Evaluation for the Control Room in Human Machine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2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2 1.2 웹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 2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4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5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5 2. 2011년 10대 CT 유망기술... 7

More information

48-6대지12박정환.indd

48-6대지12박정환.indd 대한지리학회지 제48권 제6호 2013(994~1008) 박정환 김영훈? 지리 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적용 방안 연구: 마커기반 방법을 중심으로 박정환* 김영훈** Explor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for Geography Learning: Focused on Marker Based Methods Jeong-Hwan Park*

More information

*금안1512-01-도비라및목차1~9

*금안1512-01-도비라및목차1~9 ISSN 1975-667 215. 12 215. 12 6 5 4 3 2 1 6 5 4 3 2 1 3 145 14 135 13 13 143. 14.7 1.4 9.2 1 7 45 4 35 41.4 85 76.9 76.8 3 7 8 75 125 4 4 1 25 8 6 4 2 2 15 1 5 15 15 36 35.3 36 14 13 12 11 14

More information

위클리 초이스

위클리 초이스 2014.10.18 10 WEEKLY CHOICE http://techholic.co.kr 1/15 칼자이스 가상현실 헤드셋이 10만원대 1 아이폰6 진동으로 기막힌 파노라마앱 3 MS가 만든 안드로이드웨어용 필기 키보드 5 구글나우 시리 코타나 음성인식 대결 승자는? 아이패드에어2 5K 아이맥 신제품 쏟아낸 애플 MS가 만든 마법상자, 큐브가 뭐야? 블루투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opyright of figures and other materials in the paper belongs original authors. Using Visual and Spatial Cues to Represent Social Contacts in AR (Augmented Reality) Alaeddin Nassani et al. Siggraph Asia

More information

한아IT 브로셔-팜플렛최종

한아IT 브로셔-팜플렛최종 N e t w o r k A n a l y z e r / P r o t o c o l A n a l y z e r / V o I P M o n i t o r i n g / P e r f o r m a n c e What s in your Network? 목 차 와일드패킷 솔루션 WatchPoint 와일드패킷 분산 네트워크 분석 OmniPeek 4 6 7 8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BL 기반의 VR 로디자인하고코딩체험하는소프트웨어 VRWARE SCHOOL USE VARIOUS KINDS OF OBJECTS AND FEATURES TO CREATE AND DECORATE YOUR OWN WORLD 5. Reading /hearning (10%~20%) % 4. Looking ( 30%) 3. Watching (50%) 2. participating(70%)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歯박지원-구운몽.PDF

歯박지원-구운몽.PDF wwwnovel21com (c) Copyright Joeun Community All Rights Reserved ,,,,,,,,,,,, 1 2 ( ) ( ),,, ( ) ( ) ( ), ( ) ( ) ( ) " ( ) 3 ( ) " ( ) " ( ) ( ) ( ) " ( ) " ",,, ( ) ", ( ), 4 ( ), " ( ), () ",,,, 5 (

More information

*금안14(10)01-도비라및목차1~12

*금안14(10)01-도비라및목차1~12 ISSN 1975-667 21. 1 21. 1 3 1 8 6 2 1 8 6 2 15 1 13 12 11 1 15 12 9 6 3 36 32 28 2 75 85 83 81 79 77 5 1 8 6 1 8 6 1 8 25 2 2 2 6 15 1 2-2 5-5 3 2 3 2 1 1-1 -1-2 -2 6 1 13 12 1 8 6 16 12 2.

More information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교육발전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014. Vol. 30, No. 1, pp. 89~110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시각적 문해력 효과 연구: 인포그래픽 동영상 만들기를 중심으로 강인애 1), 이재경 2), 남미진 3) 요 약 본 연구는 융합인재(STEAM)교육으로 구안된 인포그래픽(infographic) 영상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catalogue

catalogue KM International Product catalogue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PC본체 + 모니터 + 스피커 하나로 결합된 올인원PC 올인원PC는 일반 데스크톱 PC 대비 월등히 낮은 소비전력과 높은 공간 활용성으로 노트북과 더불어 최근 PC 트랜드를

More information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esjang@sait.samsung.co.kr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MPEG? 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ISO/IEC JTC1/SC29/WG11 1988년 15명으로출발! 2001년 3백여명의동영상전문가집단으로성장 MPEG History 101 MPEG-1,2,4,7,21 멀티미디어압축표준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반도체 in 2016 CES 메모리 반도체 응용처 확대 가능성 확인 2016년 CES 전시 주요 기술과 Device 모두 향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인 가능성 충분 반도체 Analyst 박영주 02-6114-2951 young.park@hdsrc.com RA 주영돈 02-6114-2923 ydjoo89@hdsrc.com VR 시장의 성장 개시.. IT 기기의

More information

05(533-537) CPLV12-04.hwp

05(533-537) CPLV12-04.hwp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533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Enhancing Interactivity in Mobile Operating Systems) 배선욱 김정한 (Sunwook Bae) 엄영익 (Young Ik Eom) (Junghan Kim) 요 약 사용자 반응성은 컴퓨팅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 한 요소 중에 하나이고,

More information

F120S_(Rev1.0)_1130.indd

F120S_(Rev1.0)_1130.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기본 구성품 구입 시 박스 안에 들어있는 구성품입니다. 구성품을 확인하세요. 누락된 구성품이 있을 경우, 또는 추가로 기본 구성품 구입을 원할 경우, LG전자 상담실 (T.1544-7777)로 문의하세요. 실제 제품과 그림이 다를 수 있으며 사정에 따라 일부 품목이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2015 2015. 6. 27 2016. 1. 17-2015. 7. 16 2015. 10. 4 2015. 8. 24 446-905 10 031-201-8500 www.njpartcenter.kr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More information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About

About Web-based Software Company About Overview Our Service Strategy Consulting R&D Meta Service Meta Creative UI & UX Design Plan & Developme nt 철저한트랜드조사와연구개발에기반한메타브레인의창의적인제안을받아보십시오. History History Our Clients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SchoolNet튜토리얼.PDF

SchoolNet튜토리얼.PDF Interoperability :,, Reusability: : Manageability : Accessibility :, LMS Durability : (Specifications), AICC (Aviation Industry CBT Committee) : 1988, /, LMS IMS : 1997EduCom NLII,,,,, ARIADNE (Alliance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2017.02 + Vol.10 2017 2 10 2017 2 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VR) 2016 2017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이슈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 1. 혁신적인 가상현실(VR) 기기 2016 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 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More information

2008년 사업 결과보고서 2 문화콘텐츠기획창작센터 결과보고서 2 기획창작시범운영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출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본 연구보고서를 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년 7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목차 Ⅰ. 시범사업개요 3 1. 목적 및 방향 3 2.

More information

07호서대2009

07호서대2009 Hub UNiversity for Industrial Collaboration University & Company 237 07 238 Hub UNiversity for Industrial Collaboration 239 07 240 Hub UNiversity for Industrial Collaboration 241 07 242 Hub UNiversity

More information

08원재호( )

08원재호( ) 30 2 20124 pp. 173~180 Non-Metric Digital Camera Lens Calibration Using Ground Control Points 1) 2) 3) Abstract The most recent, 80 mega pixels digital camera appeared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More information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Philips Design, Singapore 팬택 계열,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Philips Design, Singapore 팬택 계열, EXPERIENCE 2014, 2015 EXPERIENCE 2014 The 4th UXPA Korea Symposium caerang@gmail.com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More information

03.Agile.key

03.Agile.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gile Development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Background of Agile SW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Assign an IP Address and Access the Video Stream - Installation Guide

Assign an IP Address and Access the Video Stream - Installation Guide 설치 안내서 IP 주소 할당 및 비디오 스트림에 액세스 책임 본 문서는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 작성되었습니다. 잘못되거나 누락된 정보가 있는 경우 엑시스 지사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Axis Communications AB는 기술적 또는 인쇄상의 오류에 대해 책 임을 지지 않으며 사전 통지 없이 제품 및 설명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Axis Communications

More information

<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 동향 : 가상현실 4. 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가상현실체험의신세계를열다 미국의벤처기업오큘러스 VR이개발한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단말인 오큘러스리프트 를통해체험할수있는새로운형태의가상현실환경이주목받고있음. 이기기는고개를돌리는동작에맞춰자연스럽게화면을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마치가상현실환경속에들어가있는것과같은몰입적경험을제공하는것으로알려졌음. 오큘러스리프트

More information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44 한림 ICT 정책저널 가상현실 (VR) 의현황과시사점 가상현실의개념과확산요인 2016년초에열린가전전시회인 CES, 모바일전시회인 MWC 등 ICT 관련행사의주요핵심이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이었다.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등주요 IT 기업들이관련제품을선보였고,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등다양한분야의업체들이가상현실

More information

AV PDA Broadcastin g Centers Audio /PC Personal Mobile Interactive (, PDA,, DMB ),, ( 150km/h ) (PPV,, ) Personal Mobile Interactive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6 MHz TV Channel Block A Block

More information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차량-IT 융합 기반의 미래형 서비스 발전 동향 이범태 (현대자동차)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Ⅰ. 정보 기술의 환경변화 1. 정보기술의 발전 2. 자동차 전장 시스템의 발전 1.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통신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 단말의 고기능화,

More information

PRESENTATION NAME

PRESENTATION  NAME 증강현실과스마트폰 컴퓨터공학과 2009720166 핚성일 Contents 증강현실 (AR) 의개념 기술적접근 iphone에서의증강현실 시장전망 증강현실의미래 Q&A 증강현실의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실세계와가상의이미지가중첩되는복합형가상현실시스템 (Hybrid VR System) 사용자가보는현실세계와부가정보를갖는가상세계를합쳐하나로보여주는것으로최근홗발핚연구가짂행되고있는분야

More information

*금안 도비라및목차1~17

*금안 도비라및목차1~17 ISSN 1975-667 216. 6 금융안정보고서 216. 6 6 5 4 3 2 1 6 5 4 3 2 1 3 15 145 14 135 13 13 1 125 4 7 1 1 2 1 5 5 5 2 4 4 4 18 3 3 3 16 2 2 45 4 35 14 12 37.7 36.9.7-1.5 3-1 3 2 1 4 25 2 15 1 5-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