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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031)223교과(교)2-1

Transcription:

고려시대의연등회매년초파일이되면전국곳곳에서아름다운연등을구경할수있다. 가지각색의연등이나무와나무사이에매달려길거리를환하게비춘다. 연등의아름다움은불교신자의눈에만그렇게비치는것이아니라종교를초월하여모든사람의눈에아름다운자비의불빛으로느껴질것이다. 그래서인지정부는초파일연등행사를관광상품화하여외국인 나의지극한관심은연등회와팔관회에있다. 연등회는부처를섬기는것이요, 팔관회는천령 ( 天靈 )오악( 五嶽 )명산( 名山 )대천( 大川 ) 용신 ( 神 ) 을섬기는것이다. 함부로증감하려는후세간신들의건의를절대로금지할것이다. 나도당초에이모임을국가기일 ( 忌日 ) 과상치되지않게하고임금과신하가함께즐기기로굳게맹세하여왔으니마땅히조심하여이대로시행할것이다. 관광객을유치하려는노력도하고있다. 다른나라에서는초파일에연 등축제를벌이지않는것일까? 가까운중국이나일본에서는초파일에어떤연등축제를벌이고있는것일까? 결론적으로말하자면, 연등행사를성대하게거행하는우리와는다르게중국이나일본에서는각사찰마다조촐하게법회를할뿐이다. 우리나라처럼연꽃등 ( 燈 ) 을비롯하여코끼리등, 용등, 수박등등다양한연등을만들어 석가모니불 을외치며행진하는모습을찾아보기힘들다는이야기다. 초파일연등축제는우리나라가가장화려하고멋지다. 우리나라의연등회는시대의변화만큼이나변천을겪어왔다. 연등회와관련된기록은 삼국사기 에처음등장한다. 신라경문왕 6년 (866) 1월 15일에, 그리고진성여왕 4년 (890) 1월 15일에임금이 황룡사에가서연등을구경했다 [ 幸皇龍寺看燈 ] 라는기록이보인다. 이기록외에신라시대의연등회와관련된기록은보이지않는다. 그러나기록이없었다고해서신라시대에연등회가없었을것으로추정할수는없다. 고려태조 훈요10조에서알수있는것처럼연등회는고려시대이전부터있었다는것을알수있다. 그날짜는음력1월 15일, 혹은2월 15일이었다. 이때의연등회는왕실과귀족이중심이된연등회였다. 지금처럼초파일에연등을달고축제를벌이는것은고려중기이후의기록에나보이며그것도백성이주체였다. 고려시대연등회는왕실과귀족을위한행사로써초파일과는별로상관이없는국가행사였던것이다. 그러나유학을정치이념으로내세웠던조선이건국되면서연등회는사라지고말았다. 그러나백성의주도로열리던초파일연등회는그대로남아현재까지전해지고있다. 이제기록들을중심으로좀더구체적인연등회를살펴보자. 연등회의실행시기를살펴보면고려초부터목종말년 (1009) 까지의 90여년동안은음력 1월에, 현종원년 (1010) 부터인종말년 (1146) 까지의 130여년동안은음력 2월에, 예종원년 (1147) 부터신종대 (1198~1204) 까지 50여년 86 왕건이후대의왕들에게남긴교훈서인훈요 ( 訓要 ) 10 조의여섯번째에 다음과같이말하고있기때문이다. 동안은다시음력 1 월에, 희종대 (1204~1211) 부터우왕 14 년 (1388) 까지 180 여년간은음력 2 월에연등회가개최되었다. 몇번의예외가있긴했 지만 1 월과 2 월의원칙에서벗어나지않았다. 처음 1 월에개최되던행사 87

가 2월로옮기게되었던것은현종원년 (1010) 정월에있었던거란의침입때문이었다. 거란군이개경 ( 현재의개성 ) 을침입하여현종을비롯한신하들의피난으로연등회를열수없었다. 그후중국의절기와우리나라의절기가일치하지않는다고하여 2월에열리기도하고, 다시 1월에개최되기도했던것이다. 그리고연등회가열리는개경전체는연등으로장식되었고, 15일을전후하여 3일간은국가공휴일로지정되었다. 가령 14일은소회일 ( 小會日 ), 15일은대회일 ( 大會日 ), 16일은휴식하였다. 신하들자리앞에과실상이차려지는데먼저임금이자리에앉고뒤이어태자를비롯하여신하들이차례로들어선다. 그리고태자가임금앞에나아가축사를하고나면임금은태자에게자리에앉으라고명하고, 이에따라신하들도각자자리에앉는다. 제3부는본격적인연회로써, 임금은신하들에게차와술을권하고신하들은임금에게나아와만수무강을기원하며술과음식을올린다. 이때음악과무용이설행되면서분위기를돋운다. 예식이끝나면임금은교지를내려신하들에게감사를표시한다. 이로써모든대회일의행사가끝난다. 소회일의경우, 임금은오전에궁중에서펼쳐지는음악공연을관람하 고, 오후에봉은사에행차한다. 음악공연에는 150 여명의악사와무용수 연등회의기원 들이동원되며왕족및귀족들이함께관람한다. 개경의남쪽에있는봉 그런데이러한개경의연등회에서불교적인모습을별로발견할수없 은사까지임금을필두로하여태자와신하들, 그리고 2000 여명의수행 다. 행사의대부분은임금과신하의연회로채워지고있다. 불교와관련 원이뒤따른다. 수행원들은각양각색의깃발을들고있고, 좌우로는군 해서는거리에연등을달고임금이봉은사에행차하여제사를지내는정 사들이도열한다. 그야말로장엄한임금의행렬을구경하기위해길좌 도일뿐이다. 그렇다면이러한연등회를불교행사라고할수있을까? 불 우로백성이길게늘어져서로밀고당기며환호성을지른다. 밤이되면 교행사라고하기에는너무연회가많은것은아닐까? 연등회는원래중 궁중에서는등석연 ( 燈夕宴 ) 이베풀어져연등아래에서음악이연주되 국에서전래된행사였다. 중국에서 1 월 15 일에설행되던연등회가신라 고, 신하들은시를지어임금에게바친다. 궁궐밖성안에서는곳곳에매 시대에전래되었고, 고려시대는국가적인행사로써정착하였던것이다. 달린연등에불이켜지고백성은연등구경을하며즐거운관등 ( 觀燈 ) 놀 처음에는사찰을중심으로연등회가있었던것을태조왕건에의해국가 이를한다. 그날밤은통행금지가해제되어밤새축제를벌이며다음날 적행사로치러졌던것으로보인다. 임금에의해치러지는행사는중국 의연등회를고대하였을것이다. 어쩌면연등불빛아래에서연인들이 의것을모방하였고, 그에따라궁중중심으로행사가설행되다보니사 88 달콤한데이트를즐기지않았을까? 대회일에는행사가 3부로나뉘어진행되었다. 제1부는임금이편전 ( 便殿 ) 에서신하들과함께음악공연을관람하는예식이다. 제2부는임금과 찰의연등회와는차이가있는모습을띠게되었던것이다. 그러나여전히사찰에서는백성과함께하는연등회가설행됐고, 부처님께공양을올리며기도하였을것이다. 89

일반백성의연등회모습에대해서는기록이미비하여잘알지못한다. 유지하며오늘날에이르고있는것이다. 추측건대, 전국의사찰을중심으로곳곳에서줄타기, 가무등의놀이가 벌어지고밤에는연등불이길을비추었을것이다. 원래음력 1월 15일은불교가전래되기이전부터있던고유명절이었는데불교가전래된후불교적행사로바뀌었기때문이다. 고대사회에정월보름날이되면한해의풍년을기원하며제사를지내는풍습이있었다. 중국은한나라때에정월보름을전후하여 3일간통행금지를해제하고, 술마시며춤추고놀았다는기록이전하고있다. 이는우리나라도별반차이가없었을것이다. 고대사회는농경사회였기때문에정월대보름달을보며풍년을기원하였던것이다. 그런데이러한전통적인풍습이불교의례와결합하여연등회가정월보름날에열렸기때문에전국곳곳에서축제가벌어졌을것으로짐작되는것이다. 이렇게보면고려시대연등회는오늘날의초파일처럼부처님의탄생을기념하는행사가아니었다는것을알수있다. 부처님께풍년을기원하 고려시대의팔관회연등회와더불어고려시대에가장큰국가적행사로팔관회 ( 八關會 ) 가있었다. 흔히고려시대의불교행사에대해 봄에는연등, 겨울에는팔관 [ 春燃燈冬八關 ] 라고하는데, 이것은그만큼국가적으로큰행사였다는것을말해주는것이다. 팔관회는팔관재 ( 八關齋 ) 라고도하는데, 관 ( 關 ) 은문의빗장이라는의미이며, 재 ( 齋 ) 는불보살님께공양을올린다는뜻으로써신 ( 神 ) 에게음식을올리는뜻을가진제 ( 祭 ) 와는다르다. 그러므로팔관재는문을닫고여덟가지금계 ( 禁戒 ) 를지키며부처님께공양을올린다는의미이다. 인도에서는팔재계 ( 八齋戒 ) 라고하여재가자들이하루동안지켜야할계율의의미가있었다. 이를설명하고있는 중아함경 에있는 지재경 ( 持齋經 ) 의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고개인의소망을기도하는날로써연등회가열렸던것이다. 물론당시 초파일에도사찰을중심으로연등축제가열렸을것이다. 그러나정월보 어느때부처님이코살라국의사위성에있는비사구 ( 毘舍 ) 의집에계셨을 름날의연등회와같은국가적인행사는아니었다. 그러던것이고려중기 때, 비사구의가족들이목욕재계하고부처님을찾아갔다. 부처님이그들에 에이르면, 임금이초파일연등을구경하기위해행차할정도로점점규 게재계 ( 齋戒 ) 의여덟가지를말씀해주셨다. 모가커졌던것이다. 가령, 고종 32 년 (1245) 초파일에당시의최고실권자 1 살생의마음을깨끗이버려라. 였던최이가연등회를크게열었다는기록도보인다. 이로미루어볼때 2 도둑질의마음을버리고언제나보시하기를좋아하는마음을가져라. 90 신라시대부터초파일에도연등회가있었으나규모가크지않았고, 백성중심의민간행사였을것으로짐작된다. 그러나조선시대에들어국가중심의정월연등회는폐지됐고, 민중의초파일연등회는그생명력을 3 탐욕이나음욕을깨끗이버려라. 4 진실하지않은말을하지말라. 5 술을마시지말라. 91

6 꽃다발을쓰거나향수를바르거나노래부르고춤추는곳에가지말라. 7 높고넓은침상에눕거나앉지말라. 8 때가아니거든먹지말라. 팔관회의기원 팔관회와관련한우리나라에서최초의기록은진흥왕 33 년 (572) 10 월 20 일에전쟁에서목숨을잃은병사들을위해 7 일간팔관회를개설했다는 삼국사기 의기록이다. 또 삼국유사 에는선덕여왕 5 년 (636) 에황룡사 당시인도에는매월여섯번의성스러운날, 즉육재일 ( 齋日 ) 을정하여 9 층탑을건립한후팔관회를개최했다는기록도보인다. 이것으로보면 그전날밤부터모여오후불식을하며하루를경건히보내던풍습이있 신라는팔관회가처음부터국가적인행사로시행되었고, 전몰장병의기 었다. 바로그날비사구의가족들이목욕재계하여부처님을찾았던것이 복을위해설행되었을것으로짐작된다. 다. 그래서부처님은불자로서지켜야할재계의의미에대해설하며여 인도에서팔재계가중심이었던재가자들의불교의식이중국을거쳐고 덟가지계율을제시해주셨던것이다. 그후불교에서는육재일에여덟 려에전해지면서기복의행사로바뀌었던것이다. 또한고려의팔관회는 가지계율을지키는팔재계의의식이생겨났다. 그리고이러한인도의 망자를위한기복의성격뿐만아니라추수감사의의미도함께가지고있 팔재계는중국에전래되어국가적행사로발전하였다. 었다. 계절적으로음력 10 월이면추수가끝나는시기이다. 따라서수확에 그러나중국에서인도의팔재계와같은의식이언제부터행해졌는지는 감사하며하늘과땅의신에게감사드리는제사의의미도함께가지는것 확실하지않다. 다만 223 년에서 253 년사이에지겸 ( 支謙 ) 에의해팔재계 이었다. 그래서태조왕건은훈요 10 조에서 팔관회는천령 ( 天靈 ) 오악 를설하고있는 불설재경 ( 佛說齋經 ) 이한역되었던것으로보아, 3 세기 ( 五嶽 ) 명산 ( 名山 ) 대천 ( 大川 ) 용신 ( 神 ) 을섬기는것이다 라고하 경에는팔재계에대해중국인들이알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그후당 였던것이다. 나라때가되면팔재계는팔관재회 ( 八關齋會 ) 로명칭이바뀌면서법회 고려의팔관회는개경과서경에서개최되었는데, 서경에서는매년음 로써의성격이강화된다. 팔재계가재가자들이일정한날에모여여덟 력 10 월 15 일에, 개경에서는 11 월 15 일에개최되는것을원칙으로하였 가지의계율을경건한마음으로지키는것이라면, 팔관재회는승려들에 다. 개경의팔관회는태조왕건이고려를건국한해인 918 년 11 월에궁 게식사를제공하는반승 ( 飯僧 ) 의식이중심이된법회의성격을가진것 중의의봉루 ( 儀鳳樓 ) 에서처음으로팔관회를열었고, 그후고려가멸망 이었다. 그규모도점차커져서수천명에서수만명의승려들에게식사 할때까지매년 11 월에개최되었다. 서경의팔관회는정종즉위년 (1034) 92 를제공하기도하였다. 식사를제공하는승려숫자가많을수록그공덕이크다고믿었기때문이다. 이러한인식은점차병자 ( 病者 ) 혹은망자 ( 亡者 ) 를위한기원법회로성격이변화돼갔다. 10월의설행기록이처음이며, 명종 11년 (1181) 10월까지 8회의설행기록이전해지고있다. 개경의팔관회는성종 6년 (987) 부터목종때 (997~1008) 까지정지됐던 93

적이있는데, 이때는최승로 (927~989) 의건의에의해유교식정치체제를갖추면서설행되지않았던것이다. 또원나라간섭기에도 4차례정지되었던적이있지만이는국상 ( 國喪 ) 등으로불가피한경우였다. 그러나연등회가 1월과 2월을오가며날짜를변경하였던것과는달리팔관회는한번도그날짜를바꾸지않았다. 개경의팔관회는연등회와마찬가지로 15일을전후로 3일간을공휴일 노고를위로하며술과음식을대접하고장엄한음악과화려한춤으로환영한다. 제3부는본격적인연회로써신하들이차례로임금에게술을올리고임금도신하들에게술을하사한다. 이때음악과춤이연회장의분위기를고조시킨다. 그리고신하들은시를지어임금에게바치기도한다. 의종때임종비 ( 생몰년미상 ) 가지은시한구절을소개하면아래와같다. 로정하였는데, 14 일은소회일 ( 小會日 ) 이고 15 일은대회일 ( 大會日 ) 이며 16 일은휴식하는날이었다. 만약월식이있거나동지와겹치는경우에 는며칠을앞당겨설행하기도하였다. 하늘을흔드는아악은신선이사는삼청의악곡이요, [ 天雅樂三淸曲 ] 땅을흔드는환성은만세의산을이루고있습니다. [ 動地 聲萬歲山 ] 소회일에는임금이궁전에서 500m 가량떨어진의봉루에행차하여태 조의영령 ( 英靈 ) 에작헌례 ( 酌獻禮 ) 를하며팔관회의시작을알린다. 임 한편, 팔관회가성대한만큼그에따른많은비용이소요되었다. 행사는 금이의봉루까지행차하는길에는 3000 여명의군사들이깃발과무기 궁궐의연회로만이루어진것이아니라전국의산천에있는신들에게 를들고길좌우로도열하여수행하였다고하니그장엄함을미루어짐 제사를지내는의식도병행되었다. 또한외국의사신들과전국의관리 작할수있을것이다. 의봉루에서의행사가끝난후다시궁전으로돌아 들이개경에와서임금에게축수 ( 祝壽 ) 를기원하며선물을진상하였다. 와휴식을취한다. 임금이궁궐에마련된행사장으로나오면신하들이 따라서이렇게큰행사를치루기위해서는일정한비용을마련하지않 임금에게축수 ( 祝壽 ) 를기원하며술을올리고임금은신하들에게음식 으면안되었다. 그래서국가에서는이른바 팔관보 ( 八關寶 ) 라는관청 과술을하사하며성대한연회를베푼다. 연회는음악과춤이어우러지 을만들어운영하였다. 팔관보는백성의세금일부를기금으로조성하 며흥을돋운다. 고그자금을대출하여원금을늘려팔관회의기금을조성하였던곳을 대회일행사는연등회와마찬가지로 3 부로나뉘어진행된다. 제 1 부는 말한다. 의봉루에나아가임금을비롯하여신하들까지작헌례를행한다. 이때 오늘날팔관회는더이상설행되지않는다. 부처님오신날연등이불을 94 는전날에임금만이작헌례를행했던것과달리신하들까지태조의영령에차를올린다. 제2부는외국에서온축하사절단을맞이하는의식이다. 외국의사신들이임금에게절하고선물을진상하면, 임금은그들의 밝혀중생의마음을비춰줄때고려시대연등회의기억을떠올릴수있는것과는달리팔관회는조선왕조의건국과더불어서서히사라졌다. 그러나팔관회의제사의례가완전히사라진것은아니다. 오늘날산천 95

의신들과망자에게제사지내고추석때에수확을감사드리며제사지 내는의식속에고려시대팔관회의의미가살아숨쉬고있는것이다. 또한부처님의가르침을일상생활에서실천하려는마음속에인도본래 불기 25532009 년본말사주지연수일정안내 의팔재계정신이깃들어있고, 사찰에서의천도재 ( 薦度齋 ) 에고려시대 팔관회의전통이남아전하고있는것이다.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