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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 몽골은왜한국드라마에열광하는가? - 1) 이선아 *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Korean Wave drama in Mongolia in the beyond border era Lee, Sun A* Abstract The Korean Wave drama in Mongolia has begun in 1998 <More sigye>, and has occupied Mongolia's home even in the intense workshops of friendly and anti-korean Wave for 20 years. South Korea's TV series(soap operas) are being broadcast on prime time of each broadcasting program in Mongolia from 9 am, the day when Mongolian daily life begins, to 12 pm, when the day ends. It is not an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popularity of Korean Wave drama is global phenomenon even if it is this way. The Korean Wave is not only confined to specific young people but also extends to Mongolian housewives, teenagers and children who have been in the blind spot of popular culture. The genre category has also been diversified. Considering the openness of Mongolian nomadic culture to other cultures traditionally held, acceptance of Korean culture that transcends nationality may be a natural phenomenon. This is an example of the network system of the nomadic empire, and the Mongolian nomads who have embraced the world in the 13th century have become active in the cultural exchanges of the modern Nomad based on the 21st century online networking system.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Seoul National University)

128 몽골학제 53 호 In this paper, I examined the aspects and meanings of popular culture in the beyond border era centered on the reception patterns of Korean drama that has become a routine of Mongolia. Key words: Korean Wave drama in mongolia(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 ), beyond border era( 탈경계시대 ), TV series(soap operas)(tv 시리즈 ), the openness of Mongolian nomadic culture( 몽골유목문화의개방성 ), cultural exchanges of Nomad( 노마드의문화교류 ), Korean drama that has become a routine of Mongolia( 몽골인의일상과한류드라마 ) 1. 들어가며 2.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열풍 3. 방송채널의범람 : 노마드매체의개방성 4. 노마드적열망, 타협된쾌락 5. 나오며 : 탈경계시대의한류드라마 1. 들어가며 1990년민주화이후개방의물꼬를튼몽골은 2000년대를전후로위성전파및케이블등급속도로늘어난첨단방송매체를통해 솔롱고스 ( 무지개의나라, 한국 ) 라는오랜동경의세계를마음껏엿보게되었다.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는 1998년 < 모래시계 > 를시작으로하여지금에이르기까지 20여년동안친한류와반한류의치열한공방속에서도버젓이몽골의안방을차지하고있다. 몽골의일상이시작되는오전 9시부터일상을마무리하는밤 12 시까지 <Шилдэг цохилт( 최고의한방 ), <Худалдаачин Им Сан Уг( 상도 ), <Тусгай тасаг 38(38사기동대 )>, <Залуу үеийнхэн( 청춘시대 )>, <Бидний хүүхдүүд( 무자식상팔자 )>, <Өстөн( 몬스터 )> 등한국의연속극 (СОАК) 들이몽골의각방송국프로그램의황금시간대에방송되고있다 (2017 년 11월현재 ). 아무리한류드라마의인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29 기가범세계적현상이라고해도이정도되면몽골의한류드라마열풍은기현상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비단드라마뿐만아니라한국의시트콤과쇼예능프로그램역시몽골에서도리메이크되어최고의시청률을기록하고있고아침, 저녁구분없이방영되는한국의애니메이션은한국어린이들의대통령, ' 뽀로로 ( 뽀통령 )' 를몽골어린이들을열광시키는친숙한친구이자우상으로만들어버렸다. 몽골의젊은이들은드라마를보는것에만그치지않고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의상등한국드라마에등장하는주인공의트랜디한모습을따라하고드라마 OST 를감상하며한국의레스토랑에서한국의음식을즐기는것이그들의일상이되었다. SNS를통해한국연예인에대한정보와드라마관련문화적배경들을실시간으로공유하면서그들나름의대중문화를형성하며향유하고있다. 몽골에서의한류의양상은한류의부정적영향력을주장하며우려하는목소리가거세질수록 1) 그위세가꺾일조짐을보이지않고있다. 이러한추세를잠재우기위하여몽골정부에서조차나서서 콘텐츠서비스조정조건및요구 규정을제정하여 (2011.3.1.) 프로그램지적재산권을보호하고 TV 방영프로그램의 50% 이상을국내제작프로그램으로방영하도록하여언론사구조조정을유도하기도하였다. 2) 오히려한류는특정젊은이들에만국한되지않고그동안대중문화의사각지대에있었던몽골의주부, 청소년, 유아기어린이에게까지점차그범위가확대되고있다. 그장르적범주도다양해지고있다. 일부의식있는몽골지식인의비판과몽골정부의정책적노력에도불구하고몽골이여전히한류에열광하는이유는무엇일까? 한류 라는말이의미하듯이대중이주체가되는문화의교류는인위적으로조정되는것이아니라대중의욕구에 1) Г.Уянга, <Солонгос драм, шоу нэвтрүүлгүүдэд эзэмдүүлсэн телевизүүдийг яах вэ> (2015-03-04) Солонгосын драм дээр нэмэгдээд Солонгосын шилдэг дуучныг шалгаруулах шоу нэвтрүүлэг, Хааны эрэлд" гэх шоу нэвтрүүлэг, мөн загварын шоу, хүүхэлдэйн кинонууд нь хүртэл Солонгосынх болоод байна. Тэгэхээр зөвхөн өсвөр насных гэлтгүй бяцхан жаалуудын тархинд солонгос соёл, Солонгос хүүхэлдэйн кино тархинд суугаад эхэлжээ.(http://www.olloo.mn/n/12413.html) 2) 2016 몽골개황, 외교부, 2017, p.162.

130 몽골학제 53 호 따라자연스럽게수용되기도하고밀려나가기도한다. 특히몽골의유목문화가전통적으로가지고있는타문화에대한개방성을고려한다면국적을초월하는한류문화의수용현상은오히려당연한현상일지도모른다. 이는유목제국특유의네트워크시스템 ( 驛站등 ) 으로 13세기세계를아우르던몽골유목민이 21세기온라인네트워킹시스템을기반으로다시현대적노마드의문화교류에있어새로운활기를띄게된사례로볼수있다. 여기서는국경이나민족의범주를넘어몽골의일상이되어버린한류드라마의수용양상을중심으로탈경계시대의대중문화가소통되는양상과의미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2.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열풍 한국외교부의 < 몽골개황 > 3) 에따르면몽골의한류는 1998년 < 모래시계 >, 2002년 < 겨울연가 >, 2003년 < 대장금 > 등한류드라마의몽골방영으로한류스타들에대한관심이증가하면서부터시작되었고, 그이후싸이 소녀시대 빅뱅 슈퍼주니어 2PM 등 K-Pop 가수들의몽골내에서인기가상승되면서본격화되었다. 2009년이후한국에서인기있는드라마는 2~3주후면몽골 TV에서도방영될정도로인기가높아졌으며, 많은한국드라마내용은몽골국민들에게일상의화젯거리가되었다. 한국드라마의인기는몽골의생활전반에영향을끼쳐몽골젊은이의드라마속화장 ( 미용 ) 등에대한관심과함께한국화장품판매가증가하였고한국음식에대한선호도가증가하여 2015년말기준몽골에는 90여개의한식당이영업중에있다고한다.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열풍에대해서는선행연구를통해서도수차례언급되었다. 4) 최근일본, 중국등주변국의반한류기조에따라몽골에서도한류드라마가 3) 2016 몽골개황, 외교부, 2017, pp.137~138. 4) 김선호, 몽골 한류 의특성과전망, 동아연구제 42 집, 서강대동아연구소, 2002. 심의섭, 브락바, 한몽문화교류의현황과과제, 사회과학논총제 22 집, 명지대사회과학연구소, 2004. 이안나, 몽골에서의한류발전방안, 일본문화연구제 20 집, 동아시아일본학회,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31 잠시소강상태에접어든것으로비치기도하였지만실제몽골방송의현장에서는 몽골주요방송사시청률의상위권을석권하는등여전히그인기를실감할수있 었다. < 도표 1> 몽골 TV 방송에서편성된프로그램장르별비중 (2015 년, 2016 년, 2017 년 ) 5) 우선, 몽골의대표적인방송프로그램연구기관인막시마 (Максима Медиа) 에서 2006. 알탄투야, 한류의한국제품, 기업, 국가이미지와소비자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 몽골울란바타르지역을중심으로, 강원대대학원, 2009. 박소현, 몽골의문화 -5. 대중문화와한류, 몽골과한국 - 미래지향적관계발전방안, 단국대학교몽골연구소, 단국대학교출판부, 2012, pp.458~463. 곽민경, 어유나, 몽골의반한류네트워크분석 - 미디어, 소셜, 정부네트워크의 " 구조적공백 " 을중심으로 -, 몽골학 39 권, 한국몽골학회, 2014. 강체첵, 한국방송이몽골드라마에미치는영향 - 시트콤 < 세친구 > 를중심으로 -, 광운대대학원, 2015. 5)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7, p.11.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 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8, p.12.

132 몽골학제 53 호 조사, 분석한자료를보면, 2015년과 2016년기준몽골 TV방송프로그램중, 드라마 (TVseries( 주황색, 12% 11%) 의비중이고정시청률을확보하고있는뉴스 ( 빨강색, 13% 11%) 의비중을추월할정도로드라마의편성비중이상당하다. 이러한양상은최근 (2018년 ) 에간행된 2017년도현황자료에서도크게달라지지않았고몽골방송전반의방송서비스는안정적으로자리를잡고지속되는양상을보인다고보고되었다. 6) 2017년도기준몽골 TV방송프로그램중, 드라마 (TVseries) 의비중은 12%, 영화의비중은 10% 로전년도대비편성비중이 1% 씩늘었다. < 도표 2> TV 프로그램장르중국가별비중 (2016 년, 2017 년 ) 7) 6) 2017 ОНЫ ТЕЛЕВИЗ ҮЗЭГЧ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https:// maxima.mn/2017-tam-tailan/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8, p.2. 7)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7, p.11.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 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8, p.11.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33 위표에서보듯이몽골 TV 프로그램의인기장르중드라마 (TV series 1번 ) 의국가별비중을보면, 미국, 러시아, 중국드라마를큰폭으로제치고단연한국의드라마가계속선두를차지하고있다.(2016년기준 34.5%, 2017년기준 32.1%) 또한드라마뿐만아니라애니메이션, 영화프로그램에서도한국의콘텐츠가 5위이내의상위권을점유하고있다. < 도표 3-1> 1/4 분기, 2/4 분기드라마부문시청률순위 (2016 년 ) 8) < 도표 3-1> 에서보여주듯이 2016 년 1/4 분기높은시청률을보였던드라마 10 편 중에서한국드라마는 1 위 <Сахиусан тэнгэрийн хонзон( 천상여자 )> 를비롯하여 2 위 <Чамайг хайрласан цаг хугацаа( 너를사랑한시간 ), 4 위 <Тэр хөөрхөн байсан ( 그녀는예뻤다 )>, 5 위 <Чи цорын ганц нь ( 당신만이내사랑 ), 6 위 <Төөрөлдсөн тавилан( 학교 2015 후아유 ), 7 위 <Ноёнтон эргэж ирсэн нь( 미스터백 )>, 8 위 <Ганцхан минийх( 나만의당신 )>, 9 위 <Хайр ба нууц( 달콤한비밀 )>, 10 위 <Миний гэр бүлд тохиолдсон явдал( 가족끼리왜이래 )> 로 1 편을제외하고는모두 한국드라마이다. 2/4 분기에는한국드라마는 1 위 <Миний охин Ким Са Вол( 내딸, 금사월 )>, 3 위 8)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7, p.12.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 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7, p.14.

134 몽골학제 53 호 <Миний ээж( 부탁해요, 엄마 )>, 4 위 <Баг( 각시탈 )>, 5 위 <Нарны үр сад( 태양의후 예 )>, 9 위 <Алиса гайхамшигийн оронд( 청담동앨리스 )> 가높은시청률을기록하 였다. 이러한현상은 2016 년도후반기에도마찬가지이다. < 도표 3-2> 3/4 분기, 4/4 분기드라마부문시청률순위 (2016 년 ) 중한국드라마 ] 9) 1. Хөөрхөн Гун Шим( 미녀공심이 ) 2. Диваажингийн амлалт( 천상의약속 ) 3. Сүнстэй тулалдагч( 싸우자귀신아 ) 4. Жан Бу Ри ирлээ( 왔다장보리 ) 8. Эмэгтэй хүнийг битгий уйлуул( 여자를울려 ) 9. Чи миний хувь тавилан( 운명처럼널사랑해 ) 10. Өмгөөлөгч Жү Дү Ри( 동네변호사조들호 ) 1. Сүүдэрт ургасан цэцэг( 옥중화 ) 4. Сүнстэй тулалдагч( 싸우자귀신아 ) 5. Хайр ба нууц( 달콤한비밀 ) 6. Төөрөлдсөн тавилан( 학교 2015 후아유 ) 7. Өстөн( 몬스터 ) 8. Сахиусан тэнгэрийн хөнзөн( 천상여자 ) 10. Төгс оюун ухаан( 뷰티풀마인드 ) 9)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7, p.16. p.18.

탈경계 시대, 몽골에서의 한류드라마 수용 양상 연구 135 <그림 1> 몽골의 각 방송국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인 한류드라마(2016년) 몽골에서의 한류드라마의 열광은 2017년도에도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이며 꾸 준하게 성장세를 보여 주었다. 이 시기 몽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드라마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 지가 주목된다. 첫 번째는 한국에서 최근까지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Хүчирхэг эмэг тэй Ду Бун Сvн(힘쎈 여자 도봉순), Хэлтсийн дарга Ким(김과장), Дэлгүүр хэсэх донтон(쇼핑왕 루이)등 트랜디한 드라마를 발빠르게 선보이는 동시에 한류드라마 가 몽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던 예전의 드라마들이 다시 최고의 시청 률을 보이며 재방송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Ким Ду Хан(야인시대), Тэ Жан Гым(대장금), Эхнэрийн урхи(아내의 유혹), Диваажингийн шат(천국의 계단) 등 이 대표적이다.

136 몽골학제 53 호 1. Тэ Жан Гым( 대장금, 18.91%) 2. Сүүдэрт ургасан цэцэг( 옥중화, 14.72%) 3. Нисдэг зургаан луу( 육룡이나르샤, 11.05%) 7. Шилэн баг( 유리가면 ) 8. Романтик эмч Ким Са Бү( 낭만닥터김사부 ) 9. Дэлгүүр хэсэх донтон( 쇼핑왕루이 ) 10. Миний ээж( 부탁해요, 엄마 ) 1. Эхнэрийн урхи( 아내의유혹, 15.88%) 2. Ким Ду Хан( 야인시대, 12.07%) 3. Хүчирхэг эмэгтэй Ду Бун Сvн( 힘쎈여자도봉순, 10.84%) 4. Хэлтсийн дарга Ким( 김과장, 10.29%) 5. Сэвэлзүүр салхи( 불어라미풍아, 9.73%) 6. Диваажингийн шат( 천국의계단, 9.48%) 7. Аз жаргалтай өдрүүд( 기분좋은날, 8.96%) 8. Дуулиан ОАК( 청담동스캔들, 8.27%) < 도표 4-1> 2017 년도 1/4 분기, 2/4 분기드라마부문시청률순위및한국드라마 10) 두번째는 Сүүдэрт ургасан цэцэг( 옥중화 ), Нисдэг зургаан луу( 육룡이나르샤 ) 등사극 ( 역사물 ) 에대한인기가여전하였다는것이다. 2017년도후반기에도 Хүчирхэг эмэгтэй Ду Бун Сүн( 힘쎈여자도봉순 ), Ким Ду Хан( 야인시대 ), Миний охин Ким Са Вол( 내딸김사월 ) 등전반기의인기를꾸준하게받아왔던한류드라마와함께 Нэрээ нууцалсан бүсгvй( 이름없는여자 ), Хаанаас урвагч Хон Гил Дон( 역적 ), Са Им Дан( 사임당, 빛의일기 ) 등새로운한류드라마가지속적으로인기리에방영되고있다. 10)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8, p.12. p.14.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37 1. 힘쎈여자도봉순 3. 야인시대 4. 내딸김사월 5. 기분좋은날 6. 싸우자귀신아 7. 사임당 8. 터널 1. 이름없는여자 3. 역적 4. 다시, 첫사랑 5. 상도 9. 청춘시대2 10. 풀하우스 < 도표4-2> 2017 년도 3/4 분기, 4/4 분기드라마부문시청률순위및한국드라마 11) 한편, 최근몽골에서의자국콘텐츠개발의노력과함께 Бүсгүйчүүд хайрыг хүснэ( 여자들은사랑을원한다. 2017년도 4분기 2위 ), Гурван найз( 세친구 2017 년도 4분기 7위 ), Хөгжилтэй гэр бvл( 재밌는가족 2017년도 4분기 8위 ) 등몇편의몽골드라마가한류드라마와의경쟁에서선전을하고있다. 하지만이중 Гурван 11)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8, p.16. p.18.

138 몽골학 제53호 найз(세 친구)는 한국 시트콤 <세 친구>를 리메이크한 것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고 최근 몽골 시청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Хөгжилтэй гэр бvл(재밌는 가족) 역시 원 작이 한국의 작품으로 몽골 콘텐츠 제작의 현장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의존도를 실감할 수 있다.12) 몽골: Хөгжилтэй гэр бvл(재밌는 가족) 한국: 가족을 지켜라 몽골: Гурван найз(세 친구) 한국: 세 친구 <그림 2> 한국 드라마를 원작으로 하는 몽골 리메이크 인기 드라마 이처럼 현재 몽골에서의 한류 드라마에 대한 대중의 인기와 몽골 드라마에 대한 영향력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2) Б.Энхбаяр: Хөгжилтэй гэр бүл киног Солонгосын зохиолоор хийсэн. <ӨДРИЙН СО НИН> 2015.06.14 12:06 Ө.МАНЛАЙ https://dnn.mn/ - Хөгжилтэй гэр бүл олон ангит уран сайхны кино үзэгчдийн сонирхлыг багагүй тата ж байна. Ялангуяа таны бүтээсэн Мянганбуугийн дүр? -Энэ кино Боловсрол суваг телевизийн уран бүтээлчид болон Коктэйл филмс -ийн хамтын бүтээл. Ерөнхийдөө Солонгос кинотой төстэй. Зохиол нь Солонгос. Яалт ч б айхгүй хоолон дээр яриа өрнөдөг тийм хэсгүүдтэй. Солонгос кино зохиолыг монгол хэ лбэрт оруулан гаргаж байгаа гэдгийг хүмүүс мэдэж байгаа байх.

탈경계 시대, 몽골에서의 한류드라마 수용 양상 연구 139 <그림 3> 2017년 몽골의 각 방송국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인 한류 드라마 이러한 몽골 내 한류드라마의 질주는 한국 국내의 방송 환경에서조차 상상하기 힘든 수준이다. 이는 분명 몽골의 특징적인 현상이며 그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방송 채널의 범람: 노마드 매체의 개방성 몽골 유목민은 민족적 자부심과 정체성을 중시하면서도 동시에 타문화에 대해 서는 우호적이고 개방적이어서 선진 문물과 기술, 문화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문화로 발전시켜 토착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하였다. 유목민 특유의 기동성 을 기반으로 구축한 국제적 교통망을 매개체로 하여 주변의 문화와 끊임없이 소통 하며 그들의 문화적 욕구를 채워나갔다. 이러한 노마드적 기질은 몽골사회에까지 보급된 디지털 통신 매체와 같은 현대 기술력과 접목되어 방송, 통신 등의 환경을 구축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우연히 해외의 위성방송을 접하게 된 몽골은 해외 방송을 통해 아시아 등 세계로 향하는 통로로서 방송매체의 매력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는 1999년 한국

140 몽골학제 53 호 최초로해외위성방송을시작한아리랑 TV 13) 의역할이컸다. 아리랑방송을보게됨으로써몽골인들의세계관, 사물에대한평가능력이개선되었고, 아시아세계로열린창문으로세계관을넓힐수있었다. 우리 ( 몽골 ) 세계관에서의빈공간은아리랑방송을통하여한국문화로채워나갔다. 한국의프로그램을모방하여몽골방송국에서도다양한프로그램이제작되었고몽골사회가보다개선되는환경을조성하였다. 14) 이처럼한국의아리랑TV 와같은위성방송은당시몽골인들의문화적빈공간을한국의문화콘텐츠로채워주면서몽골인들의세계관을개선시키는데에기여를한것으로평가되고있다. 이후몽골은 2016년기준, 전국 142개방송사가범람하게되었고대부분영세하여스튜디오등방송시설이열악하여뉴스를제외한프로그램대부분이외국프로그램을몽골어로더빙해방영하였다. 15) 2017년이후에는여러위성방송채널을서비스하는데데쉬TV(ДДэшТВ) 방송사가자체신규인공위성을띄워활용하게됨으로써몽골의각지방에까지보다질좋고보다넓은지역으로방송서비스가가능한여건을조성하게되었다고한다. 16) 13) 1997 년국내거주외국인을대상으로유선방송국을개국한이래, 1999 년한국최초로아시아 - 태평양지역을대상으로해외위성방송을시작하였다. 이를바탕으로 2000 년 9 월에는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까지방송권역을확대하는등전세계를대상으로해외위성 TV 와국내케이블 TV, Radio, DMB 등으로방송하고있다. < 아리랑 TV [Arirang TV] ( 두산백과 )> 14) 심의섭, 브락바, 한몽문화교류의현황과과제, 사회과학논총제 22 집, 명지대사회과학연구소, 2004.(Unurbayar, 몽골에서한국의아리랑텔레비전이시청자에게미치는영향, 중앙아시아에서의한국방송, 한국방송학회국제학술세미나, 몽골울란바타르, 2003, p.101. 재인용 ) 15) 2016 몽골개황, 외교부, 2017, p.162. 16) 2017 ОНЫ ТЕЛЕВИЗ ҮЗЭГЧ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https:// maxima.mn/2017-tam-tailan/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41 < 그림 4> 몽골방송국채널 17) 하지만인구 300만의몽골내에이렇게많은방송사가운영되다보니방송사간의경쟁도치열하여시청자의취향을고려한프로그램의선정이성패의주요관건이었다. 이때이미한국과해외에서인기를검증받은한류드라마는시청률의보증수표와같다. 실제 2016년몽골의시청률상위권을차지한방송사는위에서제시한인기한류드라마를방영한방송사와거의일치한다. 17) http://www.zuragt.mn/choose-channels/

142 몽골학제 53 호 < 도표 5> 몽골의연령대별 10 대시청률방송사 (2017) 18) 종편방송국, 케이블TV 방송채널의증가로방송사간의경쟁이치열해지는상황은한국에서도마찬가지이다. 특히최근방송사간의인기드라마의제작경쟁은한류드라마의양적, 질적향상을가져왔다. 할리우드를능가하는영상제작기술과기획력, 구태의연하지않으면서도대중의높아진취향을만족시켜줄수있는스토리개발로한국의드라마는지속적으로진화하고있다. 이러한상황은당분간몽골의방송사가보다부담없는조건으로양질의한류드라마를보급하는데에도움을줄것이다. 즉,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열풍은앞으로도지속될것이라는전망이가능하다. 4. 노마드적열망, 타협된쾌락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의호응은몽골유목민의문화적개방성과현대방송매 체와의적극적연계와함께무엇보다한국의드라마콘텐츠가지닌몽골대중의욕 18)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 а Медиа ХХК, 2017, p.6.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43 구에대응하는소통능력을주요요인으로꼽을수있다. 좀더구체적으로말하자면한류드라마는몽골의대중에게생소하지만익숙한, 친밀감의아이러니 와진정한욕망을대체하는 스펙터클 을경험하게하면서교감한다. 우선, 한류드라마를접한몽골사람들의첫번째반응은생소하다는것이다. 그몇가지를예로들면, 다음과같다. 19) 1) 삼각관계혹은사각관계, 2) 부자청년과가난한아가씨, 3) 출생의비밀, 4) 기억상실증, 5) 암, 백혈병, 6) 계약연애 ( 결국은사랑하게됨 ), 7) 못된시어머니, 8) 눈앞에서엇갈림, 9) 성별이바뀜, 10) 샤워장면등이들은주로극적효과를위해한류드라마에주로설정되는장치들인데처음에는개연성이떨어지는측면이있어어색해하다가도현실이아닌드라마의극적장치로서이내순응하게된다. 이때부터극적몰입도가높아지면서드라마속의삶이마치자신의삶인양친밀감을느끼며주인공과동질감을느끼며드라마와교감하기시작한다. 한류드라마에대한친밀감은아래의인터뷰를통해서그원인을짐작할수있다. < 인터뷰 > 토올 ( 영화관객 ): 미국영화는액션이많은데한국영화가감동이많아요. 그리고사람의생활을많이보여줍니다. < 인터뷰 > 성비락 ( 몽골국립대한국어과교수 ): 거의 10년이상동안한국드라마, 문화를접촉해봤기때문에한국사람들처럼수용능력이높아진상태에요. 20) 몽골인들도한류드라마를통해 감동 과 사람사는모습 을느낀다는것이다. 오랜문화적접촉을통해공감의지점이커지고마치한국사람들처럼드라마를수용하게되었다는점은주목할만하다. 여기에는일상생활이야기를재미있게연출 19) 드라마연속극에항상나오는 11 가지 (Олон ангит драма дээр түгээмэл байнга гардаг 11 зүйл. 2013. 5.12.) (www.gokpop.org) 20) 몽골, 한류를넘어한국화로 [KBS TV 2006-01-28] http://blog.naver.com/cyo019/2002 1144536

144 몽골학제 53 호 하는한국드라마에대한호기심과함께양국의문화인류학적유사성 21) 과도깊은관련이있다. 특히고려와원의활발한인적교류 22) 와함께오늘날의한류와같은 고려양 ( 高麗樣 ) 이몽골에성행하였던깊은역사적배경은오늘날몽골에서보다친밀하게감성을공유하며한류가활발하게소통되는원동력이되어주었다고볼수있다. 续资治通鉴卷二百一十四元纪三十二 记载 : 后亦多畜高丽美人, 大臣有权者, 辄以此遗之, 京师达官贵人, 必得高丽女然后为名家 自至正以来, 宫中给事使令, 大半高丽女, 以故四方衣服 靴帽 器物, 皆仿高丽, 举世若狂. 왕공귀족도역시고려미인으로삼아, 대신, 유권자는곧이를귀하게여겨, 수도고관귀인은반드시고려여자를얻은후에야명가가된다. 그렇게된이래, 궁중의일을하는사령대반이고려여자이며, 이런이유로사방의의복, 신발과모자, 기물모든것을고려를모방해, 온세상에미친것처럼일고있다. 23) 한편, 한류드라마는몽골인에게진정한욕구를대체해주는스펙터클 24) 의장르 21) 2016 몽골개황, 외교부, 2017, pp.137~138. 22) 원나라는 98 년간에고려의종주국으로군림. 480 만고려인구중에 23 만명을인질로. 공녀, 관노비 3 만명에관료선비 2 만명, 환관 1 만명, 군인 15 만명, 노역꾼 3 만명. 기황후도공녀로잡혀감. 23) 고려양 ( 高麗樣 ) [ 속자치통감권이백일십사원기삼십이 ] 원, 명시대고려양풍속에대한기사. 24) 스펙터클 (Spectacle): 거대한예산의제작기획, 서사시적주제, 현란한장관혹은볼거리로관객의시각을자극하는볼거리를의미하며, 주로스펙터클영화 (spectacle film) 의의미로사용된다. 프랑스의상황주의사상가기드보르 (Guy Debord) 는스펙터클을자본주의를구성하고있는모든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요소를포함하는개념으로변형시킨다. 그에게있어스펙타클이란자본주의를구성하고있는모든문화적, 경제적, 정치적요소를포괄하는개념이다. 진정한욕구를대체하는상품, 그리고상품을대체하는스펙터클이우리를 ' 유혹 ' 하고지배하며그안에서삶은그자체의유기적인순환성과열정들을차단당한다. 사람들은이제 ' 노동자 ' 로서억압받고착취당할뿐만아니라 ' 소비자 ' 로서우대받으면서지배당하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45 이다. 그저 잘사는나라에대한동경 25) 의차원을넘어선권위와자본에좌절된욕망을타협할수있는 평등주의적쾌락 을경험하게한다. 본래한류드라마는 개발독재시대의근대화를거친한국인들이드디어물적토대에걸맞은상징적법의논리를확립한결과 로발견된한류의범주에서그문화적명분을설명할수있다. 즉, 이발견은당위적주체에감추어져있던쾌락적주체를완성하는일이었다. 26) 한류드라마라는스펙터클을통하여우리가현실안에서타협한진정한욕구를대체한다. 초창기일명 < 아내의유혹 > 과같은막장드라마의경우, 대체로중년여성인시청자들이자신의 욕망을즐기는것을금지 당해왔다는사실은막장드라마에서드러나는 극단적선정성의의미 를되돌아보게만든다는것이다. 욕망을즐기는것을금지 는국가나제도로부터억압당한것이라기보다 자기스스로만들어낸제어장치 이며이러한억압은 판타지의붕괴 를막기위해서필요한것이라는것이다. 27)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의수용은몽골의영웅서사시와같이이미풍부한 판타지 의스토리를향유하면서유목민의 평등주의쾌락 을지향했던몽골인들이한류드라마의스펙터클을자연스럽게즐기면서현실적권위와자본의질서에타협하는양상을보인다. 현재방영중인한류드라마 <Шилдэг цохилт( 최고의한방 ) 과 <Худалдаачин Им Сан Уг( 상도 ) 의경우에도이러한판타지와스펙터클이작동하고있다. <Шилдэг цохилт( 최고의한방 )> 은이미잊혀진추억을되살려준다는하와이원주민의마법의바람 카올라 를타고시간을거슬러 20년전시간을뛰어넘는사랑과우정 지만스펙터클의힘은전복적인힘들을포섭한다. 기드보르에게있어이러한삶은 ' 삶의사이비사용 ' 에지나지않는다. 이러한사이비적삶을사는우리는스펙터클이만들어내는 ' 외양의지배 ' 를받으며자본주의사회에순응한채, 수동적인관객의모습으로살아가게되는것이다.( 박명진 ) ( 기드보르, 스펙터클의사회, 이경숙역, 현실문화연구, 1996.) 25) 신윤환, 이한우편저, 동아시아의한류, 전예원, 2006, p.110. 26) 이택광, 2011, 앞의책, pp.351~353. 27) 이택광, 2011, 앞의책, pp.440~444.

146 몽골학제 53 호 을나눈다는이야기로현실속의혹은추억속의욕망을대체하며감정적위안을얻는다. 한편조선후기무역상으로국경지대인삼무역권을독점하던거상 <Худалдаачин Им Сан Уг( 상도 )> 의주인공임상옥의영웅적행적과막대한재화를빈민구재활동에쓰는모습을통하여그들의 역사속에서있을법한오랜영웅 과동일시하며자부심을만끽하고자본의부조리에의해좌절된욕망들을추스른다. 5. 나오며 : 탈경계시대의한류드라마 한국과몽골의문화적으로나사회적으로유사한경험들이투영되어있는한류드라마는몽골에서한국의문화를일방적으로수용하는것이아니라몽골인들의의식안에서자신들의문화적정체성을재정립하는데에적극적으로활용되기도한다. 그순간한류드라마는이미한국이라는국적을뛰어넘어아시아혹은세계공동의문화콘텐츠로나아가게된다. < 꽃보다남자 > 와같은다국적혹은국경을초월하는한류드라마의성공, < 기황후 > 와같이자국의역사적인것을 탈색하거나객관화한사극 28) 의등장은탈경계, 초연결시대한류드라마의발전가능성을시사하고있다. 한국과몽골의대중은이러한문화패러다임의변화를인지하고글로벌문화콘텐츠의넓은범주안에서한류드라마를다시바라보고재해석해야한다. 과거의몽골노마드들이타문화를자신들의문화기술과정체성을확장하는데에적극적으로활용하였듯이현대노마드사회에서문화배타적인 포스트식민주의 나감상적 신민족주의 태도는더이상어울리지않는다. 몽골의저명한언론인바바르 (Baabar) 는다음과같이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의문화적의의를강조하였다. 당신이한국드라마를싫어한다고해서다른한국드라마팬들을비판하는것은잘못이다. 28) 이택광, 2011, 앞의책, p.444.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47 한국드라마는대중에게인기가많다. 한국의문화는미국식아이디어, 솔루션, 기술, 그리고경영을효율적으로한국화하고세계적으로수출하여국가이미지를제고하고있다. 우리는무작정반대하기보다이러한한국의문화산업을배우고, 우리도역시한국을통해배움으로써몽골식의색깔과조화시키면한국을따라잡을수있다. 29) 실질적으로 2016년조직된 < 몽골텔레비전포럼 > 에서도콘텐츠산업의질적향상을위해 < 광역방송콘텐츠개발 > 이라는위원회를구성하여한국방송콘텐츠정책의노하우를적극유치하고있다. 30) 이처럼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사례는 TV 드라마시리즈물이 soap opera 라는단순한소모품이아니라현대인의시대적욕구를채워주고위안하는가장친밀한형태의문화콘텐츠로서 한국의것 이라는경계를뛰어넘어 세계의것 으로나아가는하나의문화적비전을제시하고있다고할수있다. 29) 곽민경, 어유나, 2014. 앞의책, 재인용. Баабар, Солонгос кино, 2014.04.21.(http://www.baabar.mn/article/6019) 30)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 (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 ма Медиа ХХК, 2017, p.2. Монголын Телевизүүдийн Форум нь контентын үнэ цэнэ сэдвийн доор 2016 онд зох иогдсон нь контент үйлдвэрлэл, түүний чанарт салбарынхан онцгой анхаарал хандуул ж байгааг илэрхийлнэ. ХХЗХ-ноос санаачлан Өргөн нэвтрүүлгийн контентын хөгжи л чуулга уулзалтыг зохион байгуулж, Солонгос улсын туршлагаас ч бас хуваалцсан б илээ.. Контент үйлдвэрлэл, нийлүүлэлтээс гадна түүний түгээлтийн хувьд ч сонирхо лтой үйл явдлууд болсон. Тухайлбал үүрэн телефоны операторууд 4G үйлчилгээг нэвт рүүлсэн нь телевизийн салбарт шинэ боломжуудыг нээж өгөх нь дамжиггүй юм. Нөгөө талаас энэ нь уламжлалт телевизийн бизнест сорилт авчирч байгаа тухай салбарын мэр гэжилтнүүд онцолж байна.

148 몽골학제 53 호 참고문헌 2016 몽골개황, 외교부, 2017. 강체첵, 한국방송이몽골드라마에미치는영향 -시트콤 < 세친구 > 를중심으로 -, 광운대대학원, 2015. 곽민경, 어유나, 몽골의반한류네트워크분석-미디어, 소셜, 정부네트워크의 " 구조적공백 " 을중심으로 -, 몽골학 39권, 한국몽골학회, 2014. 기드보르, 스펙터클의사회, 이경숙역, 현실문화연구, 1996. 김선호, 몽골 한류 의특성과전망, 동아연구제42집, 서강대동아연구소, 2002. 박소현, 몽골의문화-5. 대중문화와한류, 몽골과한국-미래지향적관계발전방안, 단국대학교몽골연구소, 단국대학교출판부, 2012. 신윤환, 이한우편저, 동아시아의한류, 전예원, 2006. 심의섭, 브락바, 한몽문화교류의현황과과제, 사회과학논총제22집, 명지대사회과학연구소, 2004. 알탄투야, 한류의한국제품, 기업, 국가이미지와소비자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 몽골울란바타르지역을중심으로, 강원대대학원, 2009. 이안나, 몽골에서의한류발전방안, 일본문화연구제20집, 동아시아일본학회, 2006. 이택광, 이것이문화비평이다, 자음과모음, 2011.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6(2017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7. Телевиз Үзэлт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2017(2018 оны анхны хэвлэл), Максима Медиа ХХК, 2018. Баабар, Солонгос кино, 2014.04.21.(http://www.baabar.mn/article/6019) Г.Уянга, <Солонгос драм, шоу нэвтрүүлгүүдэд эзэмдүүлсэн телевизүүдийг яах вэ> (2015-03-04) Б.Энхбаяр: Хөгжилтэй гэр бүл киног Солонгосын зохиолоор хийсэн.

탈경계시대, 몽골에서의한류드라마수용양상연구 149 <ӨДРИЙН СОНИН> 2015.06.14 12:06 Ө.МАНЛАЙ (https://dnn. mn/) 2017 ОНЫ ТЕЛЕВИЗ ҮЗЭГЧИЙН СУДАЛГААНЫ НЭГДСЭН ТАЙЛАН (https://maxima.mn/2017-tam-tailan/) Zuragt (http://www.zuragt.mn/choose-channels/) E-mail: suna0209@hanmail.net 접수일 : 2018 년 4 월 29 일 심사위원선정및심사일 : 2018 년 5 월 7 일 ~ 2018 년 5 월 15 일 게재결정일 : 2018 년 5 월 18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