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학생에게가르치는한국문화 Kwon, Hyuk-chan 權赫贊 1. 들어가며 대학생들에게문학을가르치는것은갈수록어려운일이되고있다. 대학이순수학문탐구를위한아카데미아 (academia) 로서의정체성을잃고당장취직에기여할수있는실용적인기술습득의장이되고있는현실을감안하면 1 한국학을전공하고있다는이유로학생들이문학작품에관심을가져주길바라는것은과욕일수도있다. 한국어가모국어가아닌학생에게當代문학이아닌고전 / 근대문학을가르치는것은더욱지난한점이많다. 필자는중국계학생의비율이절반에다다르는캐나다브리티쉬컬럼비아대학동양학과에서 4 년간중국문학과동아시아문화를가르쳤고 2010 년부터현재까지홍콩에서한국 / 한중비교문화및문학을가르치고있다. 상기한경험을바탕으로홍콩및중화권대학생들의한국학에대한성향을간단히요약한다면이들의한국문화에대한관심이극단적인양분화현상 (dichotomy) 을보인다는것이다. 특히한국학과정을이수하는대부분의홍콩학생들은한국전통문화에는거의관심이없고한국현대대중문화 (contemporary popular culture) 에만관심을보이는경향이있다. 부연하자면한국대중문화에서도특히 K-pop 과한국연예방송프로그램에지대한관심을보인다. 하지만단순히학생들의즉각적인관심사에만주목하여대중문화에만치우쳐서한국문화를가르치는것은피상적이고단편적인소개에그치게될수있다. 한국문화전반에걸친심도있는이해를유도하기위해서는현대대중문화뿐만아니라다양한시대와장르, 사조를포괄하는문학작품을실제로감상해야할필요가있다. 이에필자는학생들이쉽게접근할수있는대중문화에관련된소재를이용해학문적으로좀더깊이있는내용을전달하는방법을고심하여왔다. 이를몇가지대표적인실례 (case study) 를가지고살펴보려한다. 예 1. 문학적관점에서본싸이 (Psy) 의 ' 강남스타일 ': 김소월의 < 진달래꽃 > 과의구성비교 싸이 (Psy) 의 ' 강남스타일 ' 은단순히 K-pop 의경계를넘어선 2012 년세계대중가요계의최고히트작이라할수있다. 이점을활용하여한국문학에서의시를설명하며시란어려운것이아니며홍콩학생들이친근하게느끼는 ' 강남스타일 ' 의가사에서시의특징을쉽게찾을수있다는점을통해서학생들의시문학에대한친근감을높인다. 일례로김소월의 < 진달래꽃 > 은한국인이라면누구나애송하는시이지만중화권학생들에게는낯설게다가오는경우가많다. 한국시에서자주사용되는 < 진달래꽃 > 의首尾雙關형태의구성을최근큰인기를끈싸이 (Psy) 의 ' 강남스타일 ' 의가사와비교하며설명을시도한다. 진달래꽃 나보기가역겨워가실때에는말없이고이보내드리오리다. 영변 ( 寧邊 ) 에약산 ( 藥山 ) 진달래꽃, 아름따다가실길에뿌리오리다. 香港城市大學助理教授 (Department of Chinese, Translation, and Linguistics) 1 Johnson, Benjamin, et al. eds. Steal This University: The Rise of the Corporate University and the Academic Labor Movement (New York: Routledge, 2003) 참조.
320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가시는걸음걸음놓인그꽃을사뿐히즈려밟고가시옵소서. 나보기가역겨워가실때에는죽어도아니눈물흘리오리다. 강남스타일 ( 가사중후렴중복부분삭제 ) 오빤강남스타일강남스타일 낮에는따사로운인간적인여자커피한잔의여유를아는품격있는여자밤이오면심장이뜨거워지는여자그런반전있는여자 나는사나이낮에는너만큼따사로운그런사나이커피식기도전에원샷때리는사나이밤이오면심장이터져버리는사나이그런사나이 정숙해보이지만놀땐노는여자이때다싶으면묶었던머리푸는여자가렸지만웬만한노출보다야한여자그런감각적인여자 나는사나이점잖아보이지만놀땐노는사나이때가되면완전미쳐버리는사나이근육보다사상이울퉁불퉁한사나이그런사나이 2 여기서주목할것은학생들이 < 강남스타일 > 과 < 진달래꽃 > 은전혀다른시대, 다른배경, 다른장르에기반하여아무공통점이없다고여기는인식을깨는것에있다. 특히고전시가의경우 < 公無渡河歌 > 나 < 薯童謠 > 의경우와같이노래가사가시라는형식을가진문학작품으로전해진경우가보편적이었다는것을인식시킬수있다. 또한 < 진달래꽃 > 에기반하여발표된가요들을소개하여 K-pop 의가사도사실시라는문학작품과밀접한관계를갖고있으며서로전용될수있다는것을전하는것이다. 특히 < 강남스타일 > 의경우 < 진달래꽃 > 의경우와같이단순히반복적인수미쌍관이아니라앞서설정한주제를부연하고다소형식에변화를주는형태의반복을시도하여구조적인완성도를높였다. 운율을살펴보더라도 < 강남스타일 > 은 는여자, 는사나이 로가사가마무리되도록반복적으로배치하여마치전통시의압운과같은효과를의도하였음을알수있다. 3 학생들에게얼핏공통점이없어보이는이두작품의닮은 2 두작품에서각각수미쌍관형식으로반복되는부분을이탤릭체로강조함. 3 영국 BBC 라디오방송국에서옮긴 < 강남스타일 > 의영어번역본을보아도시적인반복에특별히주목하여옮긴점을알수있다. 원작에서 는여자, 는사나이 의패턴으로반복되는압운을영어의언어적특징을감안하여각각 A girl, A guy 의반복되는패턴으로옮겨두운의형태로원작가사의운율을살렸다. 이는 BBC 라디오방송국의번역자도 < 강남스타일 > 가사의시적인구성요소를인식하였다는반증이라할수있다. 영어가사번역은아래를참조할것. ( 후렴의반복부분은생략함.) Oppa is Gangnam style Gangnam style A girl who is warm and humanle during the day A classy girl who know how to enjoy the freedom of a cup of coffee A girl whose heart gets hotter when night comes A girl with that kind of twist
중화권학생에게가르치는한국문화 321 부분을문학적분석으로제시하여한국시가를자신들과괴리된무엇인가로여기는대신 K- pop 처럼친근하게느껴한국시가에대한접근성을높이는시도를하였다. 수미쌍관적인반복에더부합하는가요의예도있지만 < 강남스타일 > 을비교의대상으로삼은것도그인지도를활용하려는의도이다. 예 2. 한중문화를잇는 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 는중국고전소설이다. 하지만 1569 년혹은그이전에조선에전래된이후로한국에서현재까지꾸준히큰영향력을향유해온소설이기도하다. 또한한국에서의 삼국지연의 는그발원지인중국과는달리사실상재창작에가까운여러개작본들이활발히나오고있다. 한국에서인기를끄는 삼국지연의 의개작의주요한특징은주로컴퓨터게임의형태로작품의내러티브 (narrative) 를새롭게해석하여독자가직접참여하는대체역사로서의작품으로새롭게변화하여나가고있다는것이다. 이러한시도가한국에서가장주도적으로이루어지고있지만일본, 대만, 중국등의독자 / 사용자도자유롭게참여하고있다. 즉, 삼국지연의 는시대와지역을뛰어넘은동아시아의 고전 으로서자리잡았을뿐만아니라활발히재생산되고다시쓰여지고있다는점에서다른어떤작품보다도 당대문학작품 이기도하다. 삼국지연의 가중국문학과한국문학에서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이러한특징들을학생들에게중한문화교류사, 한중비교문학등을가르치는 case study 로삼을수있다. 2-1. 역사성으로의회귀 : 코에이의 삼국지연의 시리즈와대체역사 4 삼국지연의 의원작을주로번역이란명목으로 다시쓰기 를시도하는전통은작품의출현과거의같이시작되었다. 삼국지연의 의개작양상을관찰하면본작품의여러영웅들이다른시대의다른독자들에의해주목받아온것을알수있다. 예를들자면중국독자에비하면일본에서는원작의주인공인 ( 또한주희등의성리학적인역사관을가진역사가가옹호하였던 ) 유비보다는그의숙적인조조에동조하는경향이오래전부터나타나고있다. 한국에서는원작에서가장인기있는주인공중하나인관우가민간신앙과문학에서조선의수호자로인식되기도하였다. 5 이런다양한개작의출현은다양한문화적, 민족적배경을지닌독자가각기자기취향대로다른주인공을선호해왔으며, 원작의주인공과개작의주인공이일치하지않는경우도많다는것을보여준다. 지난수백년간꾸준히나타났던 삼국지연의 다시쓰기 란측면 I m a guy A guy who is as warm as you during the day A guy who one-shots his coffee before it even cools down A guy whose heart bursts when night comes That kind of guy Beautiful, loveable Yes you, hey, yes you, hey Beautiful, loveable Yes you, hey, yes you, hey Now let s go until the end Oppa is Gangnam style, Gangnam style Oppa is Gangnam style, Gangnam style Oppa is Gangnam style Eh- Sexy Lady, Oppa is Gangnam style Eh- Sexy Lady oh oh oh oh A girl who looks quiet but plays when she plays A girl who puts her hair down when the right time comes A girl who covers herself but is more sexy than a girl who bares it all A sensable girl like that I m a guy A guy who seems calm but plays when he plays A guy who goes completely crazy when the right time comes A guy who has bulging ideas rather than muscles That kind of guy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iyysk4tymz4&feature=player_embedded 4 이부분에관한논의는제 87 회한국중국소설학회에서 삼국지연의 와관련된롤플레잉게임에관해발표한내용중일부를원작의서사전통의발전과관련된역사성으로의회귀및동아시아에서의작품의영향성분석을중점으로하는관점으로수정, 보완하였다. 5 자세한사항은 Kwon, How Guan-Yu ( 关羽 ) Became a National Hero of Korea 에논의되었다.
322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에서의이러한변화는결국현대에이르러 삼국지연의 에기반한롤플레잉게임에서의다양한멀티엔딩을가능하게하는계기가되었다고할수있다. 한편이런 삼국지다시쓰기 의보편화는당대한국독자들의높은역사적지식에기반을두고있다. 현대의한국과일본의독자들이가장친숙하고자세하게알고있는중국사를시대구분으로꼽으라면단연후한의삼국시대라고할수있다. 당대의독자들이삼국시대의역사에관해전근대의어떤독자층보다도풍부하고사실에근접한지식을갖게된것을감안해보면현대한국, 일본사회에서의 삼국지연의 관련문화상품감상의특징으로독자들이소설 삼국지연의 의허구적인묘사와후한당시의역사적상황을비교해볼수있는기회를주는여러작품및참고자료들이많이있다는것을들어야할것이다. 6 소설과역사사이의갭을알게된독자들중상당수는소설속에서왜곡된 ( 혹은촉한정통론적인관점에서재창작된 ) 이미지로투영된역사인물들에게동정심을형성하게되는경향을보인다. 또한독자들은자신의취향을반영하는 삼국지연의 관련번안, 재창작작품을선호하게되고나아가독자와문화상품생산자간의피드백 (feedback) 의형태를통해 삼국지연의 관련문화상품의창작트랜드에영향을주는형태로발전하게된다. 한편상술한독자들중상당수가소설 삼국지연의 의내용과실제삼국시대의역사사이에일치하지않는점이많다는것을인지하게된다. 필연적으로이런독자들중일부는좀더역사적인팩트와일치하는개작, 혹은원작에서미쳐실현되지못한역사적정의를완성하는개작의출현을요구하게되었다. 이런이데올로기적인개작은한국에서는장정일이다시옮긴 삼국지 를대표적으로들수있지만작품을개작하는수고가상대적으로덜든다는면에서, 또여러독자의다양한취향을만족시켜줄수있는멀티엔딩 (multi ending) 이가능하다는면에서 삼국지연의 를기반으로한컴퓨터롤플레잉게임에서더자주나타나고있다. 그예로 삼국지연의 와관련한많은컴퓨터게임중일본비디오게임발매회사코에이에서만든 삼국지 시리즈가지난 20 여년간가장널리알려지고인기를끌어온게임이라할수있다. 1985 년에시리즈 1 편이나온후로, 현재까지 12 편이일본, 한국, 중국, 대만, 北美에서발간되었다. 코에이의 삼국지 는턴제의전략롤플레잉시뮬레이션전쟁게임이며게임플레이어가분열된국가를다시통일하려는목적으로역사상실존했던유명인물중한명을선택하여컴퓨터혹은다른사용자가플레이하는군벌들과최후의승자자리를놓고경쟁하는내용이다. 게임플레이어들을가장매혹시키는점은플레이어가 ( 당시중국의유교적역사관에따르면 문명화된 (civilized) 세계를뜻한다고볼수있는 ) 중원을정복하여천하통일을이룰수있다는점이다. 즉, 게임플레이어자신이실제역사에선이루어지지못했던역사적정의를실현할수있다는점이매력적이라할수있다. 중국의삼국시대의경우삼국을통일한것은조조의魏를이은사마의와그의아들들이다. 사실상중국의정사에서도조조가한승상으로한나라의내정과군대를지휘하였고, 정사 삼국지연의 의저자진수를포함한여러역사가들이조조를삼국시대당시가장정통성이있는군주로기록하고있다. 하지만중국의통속문학에서는조조를간웅으로기억하는한편유비와그의의형제들이진정한영웅으로추앙되고있다. 이에비해역사상유비는당시중국의 11 개주중하나 ( 현재의사천성 ) 만을점령하고있었을뿐이고중원은조조가장악하고있었으나毛本 삼국지연의 에서는성리학적역사관에따라蜀國을세운유비에게만역사적정통성을부여하고있다. 하지만모본 삼국지연의 마저도유비가결국삼국통일을이루지못하고죽고그아들유선대에이르러촉이멸망하는역사적사실을부인하지는못하고있다. 사실모본 삼국지연의 의극적긴장감은촉의영웅들이모두사망하는시점부터급격히감소한다는점을 6 예를들자면이문열 < 삼국지 > 의각장은특정장면의소설속묘사와역사속기록을비교하곤하는평역으로마무리된다. King Gonta 가그리고이학인이스토리를쓴일본만화 Sōten Kōro ( 蒼天航路 ) 에서는소설 < 삼국지 > 보단주로진수 ( 陳壽 ) 가쓴역사서 < 삼국지 > 를비롯한역사서에기록된내용을기준으로스토리를이어나가고있다. 장정일이개작한 < 삼국지 > 는그가공저자로참여한 < 삼국지해제 > 라는삼국시대역사서및작품해설서에의지하여개작되었다. 한편 < 삼국지해제 > 의다른공저자인김운회는 < 삼국지바로읽기 > 란김성탄으로부터시작되었다할수있는삼국지독법의전통을계승하는책을썼는데삼국시대역사에서변방에위치하였던한민족내지는동이족을중심으로한관점을펼쳤다. 장정일의 < 삼국지 > 개작본에서도역시김운회가제시한비한족위주의새로운역사관이자주나타난다.
중화권학생에게가르치는한국문화 323 Moss Roberts 를비롯한연구자들이지적한바있다. 7 이에기인하여 삼국지연의 의번역자들은흔히 104 장에서의공명사후의章回의분량을대폭줄이곤했다. 8 이는 삼국지연의 의서사구조상의일종의고질적문제로서모본 삼국지연의 에서독자의관심을가장많이받는촉의영웅들이모두퇴장하는순간부터작품을계속읽어나가는독자들의흥미도급격히감소한다는점을피할수가없다. 독자들은응원하던주인공들의잇단퇴장에좌절하게되고남은부분을대충훑어보는정도로 삼국지연의 를손에서놓게되는경우가많다. 바로이런순간이 삼국지연의 의독자가작품의역사적정확성을높이평가하면서도동시에 삼국지연의 가역사소설이란점을싫어하게되는모순적인태도를갖게되는때이기도하다. 코에이 삼국지연의 시리즈는이런딜레마를해결했다. 게임플레이어는임의로자신이선호하는영웅을고른후그영웅으로게임을플레이하여천하를통일할수있다. 삼국지연의 게임의사용자들은스스로의취향대로대체역사 (alternative history) 를실현하고자신의가치관에맞는역사적정의를실현할수있게되는것이다. 게임플레이어들은다양한단계에서다양한정도로역사에개입할수있다. 주요한역사적흐름은건드리지않고주변적인부분만살짝바꾸어볼수도있고역사를전면적으로다시쓸수도있다. 실제로코에이 삼국지연의 의초기작들은게임플레이어들이원작의주요등장인물만플레이할수있도록허용했었다. 후에코에이 삼국지연의 의후속판들이나올수록사용자들의게임플레이상의자유도는점점늘어나서일반백성 ( 게임의한국번역판에서는다소시대착오적으로 소시민 이라고언급됨 ) 을포함한중요도가떨어지는캐릭터를사용해서도게임을클리어하고천하통일을이룰수있게되었다. 이는코에이가게임플레이어들의염원을수용해왔다는것을보여주는것으로 삼국지연의 란역사소설의내러티브를감상하던이전의독자들로서는바라기만했을뿐실현은불가능하던염원이작품의내러티브가롤플레잉게임화되며이에따라사용자와서사구조를만드는제작자사이의수많은교통 (feedback) 이가능해져현실화되었다고할수있다. 물론일반백성으로삼국을통일하려면더엄밀한전략적계획과시간, 자원, 노력, 그리고행운이따라주어야한다. 그러나이는결코불가능한것은아니다. 이러한시도는한국의한코에이 삼국지연의 의플레이어가일부러엄호 ( 嚴虎 ) 라는원작소설에서비중이떨어지며잠깐등장하고사라지는하급장수를선택하여천하통일을이룬것으로부터시작되었다. 원작에서엄호는일개호족에지나지않지만 ' 동오의덕왕 ( 德王 )' 이라는거창한칭호를자칭하다가손책에게패배하여사라지는인물로사실상손책의무공의탁월함을강조하기위해잠시등장하는조연중의조연에지나지않는다. 따라서게임안에서책정된무력수치도원작의주요무장들에비해매우낮은편이다. 그러나이플레이어는자칭 ' 동오의덕왕 ( 德王 )' 이라는허명을가진엄호를삼국통일의위업을달성하는군주의위치에까지올린다. 다소장난스러워보이는이러한시도역시틀에박힌영웅보다는민초위주의 삼국지연의 다시쓰기 의현대적인형태라볼수있다. 이와같은시도가극대화된것이실제한국의게임플레이어가코에이 삼국지연의 의 10 번째버전의게임에서백성을선택하여모든지방군벌을무찌르고삼국을통일한예가있었다. 이게임플레이어는일부러게임에서가장약한캐릭터를골랐다. 이플레이어가고른백성은통솔, 무력, 지력, 정치, 매력이라는캐릭터의능력치를평가하는다섯가지항목에서모두 1 점만을보유하고있는게임에서선택가능한플레이어중가장약한캐릭터였다. 설상가상으로이백성캐릭터는수명조차짧아서기대수명은 5 년뿐이어서플레이어는백성캐릭터의수명을연장할수있는의약품아이템을수시로취득하여야했다. 위에서살펴본 삼국지연의 관련문화상품의특징에입각하여개개의독자, 게임플레이어, 시청자들은자신의취향에맞는 삼국지연의 관련문화상품을선택하여즐기기도하며동시에자신의취향에맞는 삼국지연의 상품의개발에큰영향을끼치기도한다. 이런맥락으로볼때 삼국지연의 관련문화상품과관련해서 독자는텍스트의생산자이며동시에소비자이기도하다 (The reader is both the producer and the consumer of a text) 라는언급이적절하다고할수있다. 9 7 삼국지연의 의주요등장인물중제갈량이가장늦게등장한다. 공명은이야기의초반부부터자주언급되지만전체스토리가이미 1/3 이상진행된제 38 회에서야비로서등장하며역시관우가 78 회, 조조가 78 회, 장비가 81 회, 유비가 85 회에서사망하는것에비해비교적작품후반부까지활약한다. 8 이문열 삼국지 역시제갈량사후의원작분량을 1/3 로줄여버린경우이다. 9 Jinhee Kim, The Reception and Place of Three Kingdoms in South Korea, 149.
324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이는아주오랜시간동안이어져온작자가설정한내러티브에기반한기존소설의스토리플롯에큰변혁을가져오는사건이라할수있다. 이미몇몇기존작가들사이에서는다양한방법을동원하여複數의결말을이끌어내는소설작법도시도되었다. 하지만이런시도는 삼국지연의 와같은지극히풍부한역사적인서사를바탕으로한롤플레잉게임에서플레이어와의교감을반영해낼수있는시스템을지난이십여년간구축해온작업과는완성도측면에서비교할수없다. 즉, 당대의 삼국지연의 기반역사롤플레잉 / 시뮬레이션게임에서는이미작자 / 개작자와독자 / 플레이어의구분이모호해지고있다고할수있다. 약오백년전에인쇄본으로나타난이후동아시아출판시장을지배해온고전명작 삼국지연의 는아이러니하게도독자와작자의경계를허물며동시에독자 / 플레이어개인에맞춰진스토리전개를갖춘지극히현대적이며미래지향적인내러티브로발전해나가고있다. 위에서살펴본것과같이중국의고전명작 삼국지연의 는현재한국에서당대를대표하는문화상품으로서많은독자 / 사용자들의사랑을받고있다. 즉, 삼국지연의 에대한이해는중국문학작품의한국전래와수용및발전, 중한문화교류, 당대동아시아문화의복합성 (hybridity) 등의중요한쟁점을이해하는데꼭필요한 case study 라할수있다. 부연하자면 삼국지연의 는중국의고전이지만동아시아전역, 특히한국에서많은독자를확보하고정전 (canon) 의위치에까지오른작품으로자리매김하였다. 국경과언어의경계를뛰어넘는문학의역량에힘입어한국학과중국학을이어주는교량의역할을하고있다고할수있다. 예 3. 한국의성형열풍과유교적가치관에서서구적가치관으로의이행 매학기마다 survey 를통해수강생들에게가장관심이가는주제를적어내게하면항상 한국의성형열풍 이라고적어내는경우가가장많다. 이런관심은종종지나칠때도있어서 한국여성은누구나성형을한다 혹은 한국인은원래외모를중시한다 등의과장된 stereotype 을형성하는경우도많다. 홍콩학생들의한국의성형열풍에관한높은관심은상당히이례적으로한국학전공이아닌일반교양으로한국학과목을듣는학생들도이주제에상당히강한관심을보인다. 이러한단편적인호기심을충족시켜주는것에그치지않고보다학술적인, 특히전통문화와현대문화를모두아우를수있는기회로이끌수있을것이다. 구체적으로이주제는한국사회의가치관의변화, 성담론의발전, 전통적인가치관과현대적인가치의충돌및동양적가치와서양적가치의갈등을포괄하는인문학적인관찰을발전시킬수있는주제로활용할수있다. 이에현재한국에서부는성형열풍은한국인의전통적인가치관과는괴리된것으로최근에서구문화및물질주의의영향을받아형성된것임을, 또한어떠한과정을통해한국인의미적관념이변하여왔는지, 그리고이런현상을어떻게사회적, 문화적으로받아들일수있는지를학생들과같이고찰한다. 우선아름다움을판단하는기준은절대적인것이있다기보다는각기다른문화와시대에따라변하여왔다는것을인식시킨다. 일찌기유교적사상체계를받아들인한국은특히나 身體髮 膚受之父母, 不敢毀傷, 孝之始也 10 라는사고를중시하여부모가물려준자신의신체를변화시 키지않는것을孝와연관시켰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1895 년조선에斷髮令이내려졌을때수많은사람들이격렬한반항을하며일부유생들은 吾頭可斷, 此髮不可斷 이라고까지한것이그한예이다. 머리를길러상투를트는것이인륜의기본인효의상징이라고여겨졌던사회에서당시사람들은단발령을신체에가해지는심각한박해로받아들였다. 단발령은결국을미개혁이실패하면서유야무야되었고을미의병이일어나는원인중하나로까지거론되기도하니한세기전만해도한국인들은그의도가어떠하였던간에신체에머리카락한올이라도인위적인변화를시도하는것을매우경계하였음을알수있다. 이러한사고방식은조선유학자들에의해스스로의문화적인정통성을강조하기위해강력하게옹호되었는데심지어유교의발원지 인중국이이민족청의지배에들어가며 身體髮膚受之父母, 不敢毀傷, 孝之始也 라는가르침 을저버리고변발을한것을강하게비판한기록도있다. 18 세기문인박지원 ( 朴趾源, 1737~1805) 이열하일기에쓴기록이그한예이다. 10 孝經의한구절.
중화권학생에게가르치는한국문화 325 우리나라인사들이북경에다녀온사람들을처음만날때면으레, 이번걸음에본것중에서제일장관이무엇인가? 하고들묻는다. 이럴때마다대답하는사람들은저마끔본대로이구동성이나다름없이요동벌천리가장관이라느니, 구요동백탑이장관이라느니, 연로의점포들이장관이라느니, 계문의숲이장관이라느니, 혹은노구교, 혹은산해관, 혹은각산사, 혹은망해정, 혹은조가의패루, 유리창, 통주의선창, 금주위목축, 서산누대, 사천주당, 호랑이우리, 코끼리우리, 남해자, 동악묘, 북진묘등등장관이하도많으니이루손을꼽을수도없을것이다. 이런경우에제딴에일류인사는감개깊은표정으로얼굴빛을변하고몸을도사리면서이렇게말하렷다. 한마디로말하자면아무것도볼만한것이없었다. 볼만한것이없다는것은무엇을두고말함인가? 황제가머리를깎고장상과대신과백관이머리를깎고만백성이머리를깎고보니, 비록나라의공덕이은, 주와같고부유하고강한품이진나라나한나라보다앞섰다손치더라도인간살이가생겨난뒤로아직머리깎은천자는볼수없었다. 육롱기, 이광지의학문과위희, 왕완, 왕사징의문장과고염무, 주이준의박식으로도한번머리를깎고보면갈데없는오랑캐다. 오랑캐는개돼지나다를바없을바엔개돼지에게무슨볼만한것을찾을것인가? 11 따라서한국의성형열풍의기반이되는탈유교적사고방식은사실비교적근래에대두한것임을알수있다. 국제성형학회의공식기록을보면한국이 1 만명당성형횟수기준으로세계 1 위로올라선것은 2010 년부터이고 12 2000 년대중후반까지의통계로는다른아시아국가들과큰차이가없으니 13 중화권사람들이흔히갖고있는 한국은성형천국이다 라는생각은최근까지는편견에가까운것이었다고할수있다. 11 박지원저, 이상호옮김. 열하일기熱河日記, 1 권일신수필馹迅隨筆, 225 쪽. ( 서울 : 보리, 2004) 12 13 International Society of Aesthetic Plastic Surgery 에따르면 2011 면기준으로한국은성형수술의시술건수기준으로세계 7 위, 인구 10,000 명당시술숫자로세계 1 위이다. 아래의자료를참조. http://www.isaps.org/files/html-contents/downloads/isaps%20results%20- %20Procedures%20in%202011.pdf http://healthworkscollective.com/esteemstudio/79176/most-popular-countries-cosmeticsurgery
326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그렇다면최근들어한국에서는어떤이유로성형이점점보편화되어가고있는것일까? 학술논문과보도기사들을종합하여보면그이유를확연히알수있다. 서구적인미의기준이기존의동양적, 한국적인미의기준을빠르게대체해나가면서한국인들은서구인들과다른자신의몸에불만을갖기시작했다. 14 이에더불어서구적인미를갖춘것을경쟁력으로여기는물질주의에근거한외모지상주의 (lookism) 가퍼지면서특히대학을졸업하고취업시장 15, 결혼시장 16 에진입하는젊은이들에게는남에게뒤지지않기위해서라도외모를향상시키는것이이른바 스펙 높이기의일환이되었다. 17 결론적으로한국의성형열풍은단순히 미에대한염원 수준이아니라현대한국사회의지배적인가치관으로떠오르고있는외모중심주의, 스펙쌓기열풍, 취업난, 더나은조건의결혼상대찾기, 왕따피하기등의여러사회구조적인요소가초래한결과이다. 이에홍콩사회는한국사회와어떻게다른지, 이러한사회적변화를인문학적인교양에기반하여어떻게받아들여야할지를학생들에게사고해보게유도한다. 원래서구권에서유래한이러한 body politics 가세계어느곳보다한국에서더빨리퍼지게된것은한국인의가치관이급속히탈유교적으로흐르며이를물질주의와결과중심주의적인사고가대체하고있는것은아닌지고찰해보게유도한다. 이상은대학생들이관심있는한국대중문화의아이콘을통해한국문화, 문학, 철학, 사회현상등에대한심도있는고찰을시도해본예이다. 이시도가외국에서한국학을가르치는교원들에게참고가될수있기를바란다. 14 Eul-Sik Yoon, et al, "Analysis of incidences and types of complications in mandibular angle ostectomy in Koreans" in Annals of Plastic Surgery (2006) 에의하면한국여성들은특히서구적인외모를목표로성형하는경향이강하다. ( A prominent mandibular angle is considered to be unattractive in Asians because it gives the face a square, coarse, and muscular appearance. Asian women desire to have an ovoid, reduced, and slender face by aesthetic mandibular angle resection.") 15 Carl Senior 와 Michael J.R. Butler 의연구결과에따르면외모가뛰어난사람들이더좋은직장에취직할가능성이높다고한다. Rediff News 참조 : http://www.rediff.com/getahead/2007/dec/07jobs.htm. 16 한국에이른바결혼시장이란것이형성되어있다는것은듀오, 선우등의결혼중개회사들이대기업화하여성업하고있다는것만으로도확연히알수있다. 성형관련한광고들역시성형을하면더좋은조건의혼처를얻을수있다는강한암시를포함하고있는경우가많다. 17 결혼과관련된고려사항에외모의비중이높아지고있는현실은다음보도자료참조. http://busines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0/07/2009100701460.html. New York Times 의기사에서도한국의젊은이들이취업과이성교제를위해성형을하고있음을주목하고있다. In South Korea, Plastic Surgery Comes Out of the Closet http://www.nytimes.com/2011/11/04/world/asia/in-south-korea-plastic-surgery-comes-out-ofthe-closet.html?pagewanted=2&_r=0&ref=world&src=mv. 한편기사에서주목한대로서구적인외모로의성형이대세인상황에서 90 퍼센트이상의한국인의외모가비서구적인이유로인해대다수의한국인들이 비정형적 (non-standard) 외모를가진것으로인식되고있는현실을주목할필요가있다.
중화권학생에게가르치는한국문화 327 Bibliography Hegel, Robert. Review for The Four Masterworks of the Ming Novel. Harvard Journal of Asiatic Studie s 50, no. 1 (1990): 346 52. Johnson, Benjamin, et al. eds. Steal This University: The Rise of the Corporate University and the Acade mic Labor Movement. New York: Routledge, 2003 Kim, Jinhee. The Reception and Place of Three Kingdoms in South Korea. In Three Kingdoms and C hinese Culture, edited by Kimberly Besio and Constantine Tung, 143 51. New York: SUNY Press, 2008. Koide Humiik o. Samgukchi inmul sajŏn 三國志人物辭典 [Dictionary of Three Kingdoms characters]. T ranslated by Kim Chunyŏng. Seoul: Tŭllyǒk, 2000. Korean translation of Sangokushi jinbutsu jiten b y Koide Fumihiko. Kwon, Hyuk-chan. How Guan-Yu( 关羽 ) Became a National Hero of Korea. Chungguk sosŏl nonch on g [Journal of Chinese novels] 29 (2009): 41 56. Palais, James. Confucian Statecraft and Korean Institutions.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199 6. Plaks, Andrew H. The Four Masterworks of the Ming Novel.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 987. Roberts, Moss, trans. Three Kingdoms. Abridged e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9. Shim, Doobo. Hybridity and the rise of Korean popular culture in Asia. Media, Culture, and Society (2006) 28:29-46. Yoon, Eul-Sik, et al. eds. "Analysis of incidences and types of complications in mandibular angle ostecto my in Koreans" in Annals of Plastic Surgery (2006) 박지원저. 이상호옮김. 열하일기熱河日記, 전 3 권. 서울 : 보리, 2004. 이승채. 대학생들의반복독서경험에관한연구. [A study on repeat reading practices of college students].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 no. 2 (2007): 161 80.
328 第二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 論文摘要 ] 如何教給大中華圈學生韓國文化 : 利用令學生較為容易接受的大眾文化的素材, 作為展開更深入的學術性討論的鑰匙 在過去三年作為唯一一名在香港講授韓國文化的教授, 筆者認為可以把香港大學生對於韓國學研究的心態簡單歸納成為極端的兩極化現象 (dichotomy) 大部分選修韓國學研究的大學生對韓國傳統文化幾乎不感興趣 相反, 他們傾向於研究韓國大眾流行文化 (contemporary popular cul ture) 其中, 以對於韓國流行音樂 (K-pop) 和廣播節目的興趣最為濃厚 然而, 為了讓學生對韓國文化有一個全面和深入的理解, 課程內容並不能只側重于大眾文化的研究, 導師有必要向學生教授不同時代 各種作品類型的知識 因此筆者嘗試利用令學生較為容易接受的大眾文化的素材, 作為展開更深入的學術性討論的鑰匙 以下是幾個具有代表性的事例 : 例 (1) 透過最近受到各地熱烈歡迎的 PSY 的 江南 STYLE 一曲中的首尾呼應的歌詞, 向學生講述韓國傳統詩歌中的寫作要素 例 (2) 利用大學生喜歡的三國演義電動遊戲和漫畫為例, 向學生教授韓中日三國歷史和文化上的交流 尤其令人注意的是, 大多與三國志相關的產品均是韓國 中國 日本及台灣等東亞國家地區合力研發製作, 屬共同享用消費的成果 例 (3) 從歷史和儒家的角度分析在韓國十分盛行的整形風氣 透過在朝鮮正祖時期, 朴趾源在 熱河日記 中記錄對於清國官僚的辮髮的認知, 以及對於朝鮮末期實施的斷髮令抵抗的觀察, 從歷史 哲學的角度考察韓國人對整形和身體政治的認知上的變化 以上都是試圖利用大學生所關心的潮流文化題材, 作為鼓勵他們對韓國文化 文學 哲學及社會現象等作更深入的考察的例子, 望能夠作為海外韓國學的教授參考之用 Keywords: 韓國大眾流行文化及傳統文化, 三國演義, 身體政治 (body politics) " 과학분야의교수들이 20 년전습득한지식들중 80% 는낡은것이되어버렸다. 지식은더이상대학에만있지않고도처에, 우리가원하는순간존재한다. 저자가이대목에서건네는조언은한가지. 그것은자기자신의존재를넘겨주는것이다. 더이상교사나부모는후대에게지식이나물질을전달할필요가없다. 우리는자기자신을전달할수있을뿐이다. 그러므로우린자기자신으로존재해야한다." 18 18 경향신문 (2013 년 5 월 31 일 ) 에실린목수정의 Michael Serres 작 Petite Poucette (Pommier) 에관한서평인용. 원문은아래와같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5312011145&code=90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