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협의, 협동, 토론을통하여모든학습과제를해결하면서공동사회를경 험하고소속감과협동심, 자유와책임, 감정과사회성및민주적태도를 함양한다. 2 프로젝트의유형 프로젝트의유형은여러가지기준에따라분류할수있지만, 프로젝트를학 습하는관점에서볼때활용상황과단위에따라다음과같이나눌수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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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젝트의이해 차례 1. 프로젝트의의미와목적 1 2. 프로젝트의유형 2 3. 프로젝트의특징과장점 3 4. 프로젝트의성공적수행방법 4 5. 프로젝트의진행모형 7 Ⅱ. 지식재산권 1. 지식재산권의이해 11 2. 지식재산권의획득절차 13 Ⅲ. 프로젝트의실제 1. 팀만들기 20 2. 아이디어도출 23 3. 제품설계 27 4. 생산설계 33 5. 재료구매 36 6. 제품제작 38 7. 제품설명서작성 39 8. 자기성찰및일지작성 41 Ⅳ. 부록 1. 3학년프로젝트차시별진행표 43 2. 워크시트 44 3.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63 4. 다양한아이디어도출기법 71 5. 주제선정카테고리 77 6. 평가계획 78 7. 참고문헌 80 Ⅰ. 프로젝트의이해 < 학습목표 > 1. 프로젝트의의미와목적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프로젝트의종류와특징을이해하여프로젝트의장단점을설명할수있다. 3. 프로젝트를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어떤것들이필요한지설명할수있다. 1 프로젝트의의미와목적 1. 프로젝트의의미프로젝트란생각하고있는것을구체적으로실현하고형상화하기위해자기스스로계획을세워수행하는활동을의미한다. 국제프로젝트전문기관인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에서는프로젝트의의미에대해 유일한제품이나서비스, 결과를만들어내기위해한시적으로수행되는점진적인노력 이라고정의하였다. < 표Ⅰ-1> 는프로젝트의특징을나타낸것이다. < 표Ⅰ-1> 프로젝트의특징특징내용모든프로젝트는명확한시작과명확한종료를가진다. 프로젝트의수행목한시성표가달성되었거나, 목표달성이불가능하다는것도명확하다. 단지시간이짧고긴것에의미를부여하지는않는다. 모든프로젝트는비슷해보이지만모두다른유일한프로젝트이다. 기계가유일성공제품프로젝트를예로들었을경우, 수많은가공제품이있지만크기나형태등이완전히같은가공제품은하나도없다. 모든프로젝트는프로젝트가진행될수록프로젝트의내용과목표가구체화점진성된다. 처음에는프로젝트의내용이대략기술되지만, 프로젝트가진행될수록프로젝트의내용은좀더명확해진다. 2. 프로젝트의목적가. 학생들자신이생활하고있는주변여건과연결하여학습흥미를높인다. 나. 학습자의자발적참여와능동적인활동을통하여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향상시킨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

다. 협의, 협동, 토론을통하여모든학습과제를해결하면서공동사회를경 험하고소속감과협동심, 자유와책임, 감정과사회성및민주적태도를 함양한다. 2 프로젝트의유형 프로젝트의유형은여러가지기준에따라분류할수있지만, 프로젝트를학 습하는관점에서볼때활용상황과단위에따라다음과같이나눌수있다. 1. 상황에따른프로젝트유형가. 발명프로젝트 : 새로운제품이나도구등을발명할때나. 연구프로젝트 : 어떤조건을설정하여탐구하고결과를도출할때다. 실습프로젝트 : 특정직무를수행하는데중점을두어실습에집중할때라. 기능습득프로젝트 : 새로운기능을개발하거나습득하고자할때마. 원리개발프로젝트 : 새로운원리를개발할때 2. 단위별프로젝트유형가. 부분프로젝트 : < 그림Ⅰ-1> 과같이일부분에대한과제일경우나. 전체프로젝트 : < 그림Ⅰ-2> 와같이완제품전체가과제일경우다. 개별프로젝트 : 학습자개개인에게동일하거나다른과제를부여하는경우라. 그룹프로젝트 : 학습자끼리그룹을이루고동일하거나다른과제를부여하는경우 < 그림 Ⅰ-2> 전체프로젝트 3 프로젝트의특징과장점 1. 프로젝트의특징프로젝트는실천적이고구체적이며조작적인성격을가진문제해결의활동이라고할수있다. 그러므로프로젝트는학생들에게흥미를불러일으켜서자신의현실문제를해결하고계획하며, 그것을실현하는능력을기르는데큰도움이된다. 또한창의력을필요로하는학습에도적용할수있다. 프로젝트의특징을구체적으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가. 프로젝트를통한학습은문제의해결을포함한다. 나. 프로젝트의결과로산출물이나온다. 다. 프로젝트는독창성과책임감을길러준다. 라. 프로젝트는문제를실질적이고구체적으로해결한다. 마. 프로젝트를통한학습은협동정신을길러준다. < 그림 Ⅰ-1> 부분프로젝트 2. 프로젝트의장단점 (1) 장점가. 작업완성을요구하므로학습에대한인내심과성취감을갖게한다. 나. 가치와흥미를유지시키며복잡한문제해결에만족을줄수있다. 다. 학습기능뿐만아니라부가적으로태도, 지식및독창성등을기를수있다. 라. 학습자스스로계획하고실행하므로자주성과책임감을가진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

(2) 단점가. 교사와학생모두에게비교적많은시간을소요하게한다. 나. 계획수립능력이없는학생에게는시간, 노력의낭비에그친다. 다. 집단프로젝트학습이이루어지는경우에는일부우수한학생이독점하는경향이있다. 라. 개별프로젝트일경우에모든프로젝트가서로다르므로지도와평가의어려움이있다. 마. 참여한프로젝트가아는것일경우에는시간남이가될수있다. 바. 프로젝트를처음접할경우에진행모델이없거나자료를얻기가곤란할경우, 프로젝트진행이무질서해질수있다. 프로젝트를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필요한일반적인사항은다음과같다. 가. 본인또는프로젝트팀별로개개인의능력과장단점을이해하여각각의요구에맞는프로젝트를수행한다. 나. 작은규모의프로젝트부터시작한다. 다. 프로젝트가무엇인지충분히이해할수있어야한다. 라. 프로젝트를쉽게수행해낼수있는물리적환경을만든다. 마. 평가기준과체크리스트를계획단계에서만들어활용한다. 또한 < 표Ⅰ-2> 와같이프로젝트실습을수행하기위한마음가짐도필요하다. 4 프로젝트의성공적수행방법 1. 일반적인사항프로젝트의내부는작은규모의프로젝트들로이루어져있다. 일반적으로이작은규모의프로젝트를분리해내지못하는데서전체프로젝트를제대로수행하지못할때가많다. 고등학교 3년을큰프로젝트라고한다면, 3년동안이루어지는수많은작은목표와실행의성공여부에따라서고등학교 3년이라는큰프로젝트의수행결과가좌우된다고볼수있다. < 표Ⅰ-2> 프로젝트실습을수행하기위한마음가짐프로젝트실습실패의원인성공적수행을위한마음가짐좀더적극적으로프로젝트의의미를파악프로젝트가무엇인지도모르고맹목적으로하고, 맹목적으로따라가지말고자기주도따라가는태도적으로이끌어보자. 좋은예시는자기자신에게거부감이있더새로운시도의거부라도한번쯤은따라해볼만하다. 쉬운작업또는특정작업만독점하려는담팀원을믿고의지하며팀장의주도하에계당자의거부획대로진행될수있도록노력한다. 어렵다는선입견때문에아예시도조차하어려워도시도해보며 역경 을이겨내면그지않는태도것이바로자신의 경력 이될것이다. 시간이부족하다는핑계주어진시간에집중할수있도록해보자. 2. 포트폴리오 < 그림 Ⅰ-3> 프로젝트속프로젝트목표달성 (1) 포트폴리오의의미와종류포트폴리오는원래 서류를옮긴다. 는의미로, 프로젝트에서는학생자신의능력이나프로젝트작품들을관련자료로서표현하는것을말한다. 형태로는이미지, 문서, 동영상등다양한멀티미디어자료가있다. 일반적으로포트폴리오는자신의작품을모아놓은파일들로서, 그동안디자이너들이취업을할때고용주에게자신의능력을보여주는데활용되었다. 프로젝트학습에서는전체프로젝트의진행과정과결과물등을표현하는데중요한자료로활용되고있다. 포트폴리오는목적과내용, 형식, 기간, 특징등에따라다양한형태로구분할수있다. < 표Ⅰ-3> 은다양한형태의포트폴리오구분을나타낸것이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

< 표Ⅰ-3> 다양한현태의포트폴리오구분형태구분목적학습포트폴리오, 교수포트폴리오, 취미포트폴리오, 취업포트폴리오등내용서류포트폴리오, 사진포트폴리오등형식문제포트폴리오, 음성포트폴리오, 시청각포트폴리오등작성방법과정포트폴리오, 프로젝트포트폴리오등 (2) 포트폴리오의용도및활용포트폴리오는과정과결과에대한실증적자료로서, 입체적으로평가받을수있는근거자료이므로잘만들어활용하는습관을가져야한다. 가. 학교의수행평가자료포트폴리오는학교에서학생들이학습한결과에대한수행평가자료로활용된다. 5 프로젝트의진행모형 1. 슈하트의 PDCA 모형프로젝트의진행모형은증기기관의발명을계기로산업혁명을통하여생산관리의필요성이떠오르게되면서시작되었다. 19세기초에프레드릭테일러 (Fredric W. Taylor) 는과학적관리법을적용하기시작하였으며, 이것이생산관리의기원이라고할수있다. 과학적관리법을적용한지 30여년이지난후에월터슈하트 (Walter A. Shewhart) 는통계학을접목한 < 그림Ⅰ-4> 와같은 통계적품질관리 라는 PDCA 모형을만들게되었다. 나. 개인의취미활동자료 포트폴리오는학생개개인의취미활동의깊이나수준을보여주는데활용된 다. 다. 진로상담자료포트폴리오는진로를결정할때종합적으로학생의적성, 흥미등을보여줄수있으며, 상담시다양한정보를제공하는데활용된다. 라. 취업상담자료포트폴리오는취업시자신의역량을시각적으로다양하게보여줄수있으며, 입체적으로자신을보여주는데활용된다. 마. 개인의능력평가자료포트폴리오는개인의지식, 기능및태도등에대한다양한관점을제공해주는데활용된다. < 그림Ⅰ-4> Plan-DO-Check-Act 모형가. 계획 (Plan) : 변화를위한사전계획과결과분석예측나. 실행 (Do) : 통제된상황에서작은조치를취하면반복적으로실행다. 확인 (Check) : 결과분석라. 조치 (Action) : 개선을위한행동 2. 길패트릭의프로젝트학습모형미국의신교육운동지도자인윌리엄킬패트릭 (William Heard Kilpatrick) 은품질관리에서시작하여프로젝트의기본모형으로제시된 PDCA 모형을교육의일반적인이론으로까지끌어올릴수있게하였다. < 그림Ⅰ-5> 는킬패트릭의프로젝트실습단계를나타낸것이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

< 그림Ⅰ-5> 킬패트릭의프로젝트실습단계 (1) 목적설정무엇을할것인가를밝히고, 그목적을실현하기위한자세를가다듬는단계 (2) 계획목적을효율적으로실현할수있는수단과방법을선정, 검토, 결정하는단계로서, 프로젝트에서가장어려운단계 (3) 실행목적을효율적으로실현할수있도록실행하는단계로서, 학생들이가장흥미를느끼고또한가장활발하게활동하는단계 킬페트릭의프로젝트실습단계와창의력함양을위한 < 그림Ⅰ-6> 의과정은큰차이점이있다. 창의력함양을위한프로젝트실습단계에서는계획과실행단계사이와평가및발표단계에프레젠테이션을제작하여발표하는과정을포함시켰다. 즉, 프로젝트전과정을이해할수있는관련자료와지식을각종멀티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제작하여발표하도록했으며, 평가및발표단계에서도실행한결과를프레젠테이션으로제작, 발표하도록하였다. 프로젝트의전과정을생각하면서재조직하는과정에서사고의유창성, 융통성을확대하는것이다.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는창의력함양을위한프로젝트학습모형에기업에서활용되고있는실제의프로젝트를접목하여좀더현실적이고실용적인프로젝트모형을적용하기로한다. 대다수의기업에서는프로젝트가먼저기획되고, 기획된프로젝트를관련팀장이검토한후에프로젝트팀이소집되어진행을하지만, 학교라는특성으로인하여기획과계획이동시에이루어지는특징이있으므로가장먼저프로젝트팀을구성한다음프로젝트를진행한다. < 그림Ⅰ-7> 은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의프로젝트실습단계를나타낸것이다. (4) 평가및발표 실행한과정과이룩한성과를평가하는단계로서, 학생자신의자기평가, 학 생상호간의상호평가, 교사의평가등이이루어지는단계이다. 3.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의프로젝트학습모형 위에서살펴본두가지프로젝트수행모형에창의력함양을위해다음과같 은학습과정이일반적으로활용되고있다. < 그림 Ⅰ-7>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프로젝트실습단계 < 그림 Ⅰ-6> 창의력함양을위한프로젝트실습단계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9

창의력향상과기업적수행능력향상을위한프로젝트실습의주요활동에대한내용은 < 표Ⅰ-4> 와같다. < 표Ⅰ-4> 다양한형태의포트폴리오구분단계주요활동 오리엔테이션팀구성 팀장선출 프로젝트주제설정및기간설정 프로젝트범위계획계획 프로젝트일정계획 프로젝트계획서작성 관련자료수집 계획검토 종합계획서검토 프로젝트평가리스트작성수행 프로젝트수행 팀원소집 아이디어회의 ( 브레인스토밍 ) 프로젝트수행목록및공정계획 프로젝트소요비용계획 포트폴리오수집 OPPM 작성 프로젝트계획발표 최종검사 계획과의차이점발견, 조치 프로젝트분석평가및교훈 평가및발표 포트폴리오수집 프레젠테이션자료수정및최종결과발표 프레젠테이션자료제작 Ⅱ. 지식재산권 < 학습목표 > 1. 지식재산권의의미와필요성을설명할수있다. 2. 지식재산권의획득절차를파악하고특허출원절차를설명할수있다. 1 지식재산권의이해 지식재산권이란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및상표권을총칭하며산업활동과관련된사람의정신적창작물과연구결과물및창작된방법에대해인정하는독점적권리인무체재산권을말한다. 지식재산권의필요성을크게구분하면 3가지로분류할수있다. (1) 시장에서의독점적지위확보기능특허권등산업재산권은독점배타적인무체재산권으로신용의창출과소비자와의신뢰도향상및기술판매를통한로열티수입등의기능을갖고있다. (2) 특허분쟁의사전예방기능자신의발명및개발기술을적시에출원하고권리화하여예측하지못한타인과의분쟁을사전에예방하고, 타인이자신의권리를무단으로사용할경우에적극적으로대응하여법적인보호를받을수있는기능을갖고있다. (3) 연구개발투자비회수및향후추가기술개발의원천기능막대한연구기술개발투자비를회수할수있는확실한수단이며확보된권리를바탕으로타인과의분쟁을방지할수있고, 필요시에추가로응용기술의개발이가능하며정부의각종정책자금및세제지원혜택을받을수도있다. WTO의설립협약제2조제8항에따르면지식재산권의범위는아래와같다. 문학, 예술적및과학적작품 연출, 예술가의음반및방송 인간노력의모든분야에서의발명 과학적발명 산업디자인 등록상표, 서비스마크, 상호및기타명칭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1

부정경쟁방지에대한보호등에관한권리와공업, 과학, 문학또는예술분야의지적활동에서발생하는기타모든권리로구성산업재산권은새로운발명ㆍ고안에대하여그창작자에게일정기간동안독점배타적인권리를부여하는대신, 이를일반에게공개하여야하며일정존속기간이지나면누구나이용ㆍ실시하도록함으로써기술진보와산업발전을추구하는순기능을갖고있다. 최근에새로제정된신지식재산권이란과학기술의급속한발전과사회여건의변화에따라종래의지식재산법규의보호범주에포함되지는않았으나현재경제적인가치를지닌지적창작물을의미하는것으로영업비밀, 컴퓨터프로그램, 반도체칩배치설계도, 동식물신품종, 유전자조작기술등과같은분야의재산권을주장할수있는것으로국제무대에서지적재산권으로확고한위치를확보할것으로전망된다. 특허란아직까지없었던물건이나그물건을만드는방법을최초로발명한것을말하며, 현행법에의하면특허는등록이완료되면출원일로부터 20년간보호받을수있습니다. 특허권은발명자가법에따라일정한절차를밟고우리나라특허청이그권리를확인해주어야비로소권리가발생하여법으로써보호되는방식이며, 발명은우리말사전에 전에없었던물건또는방법을새로만들어냄 이라고정의되어있고, 특허법에는 자연법칙을이용한기술적사상의창작으로고도의것 이라고규정하고있다. 그러면이러한규정을근거로무엇을발명으로보아야하는지특허법을중심으로표현하면아래와같다. 정신적창작물이라는의미이며, 발명을위해서는인간의창조적인사고활동이반드시포함되어있어야한다. 따라서, 독창적인아이디어라고하더라도발명으로서가치가있으려면현재의기술적문제를해결하거나생활에도움이될수있는것이어야한다. 셋째, 발명은고도의것이어야합니다. 고도의것 이란의미는해당되는발명의기술분야에서기술수준의정도가높은것을의미하는것으로이는발명에관련된기술의수준이현재의기술보다낮은수준에있다면발명으로볼수없다는뜻이다. 따라서어떤발명이상품화되었을때, 그기능이같은용도로쓰이는다른물건에비하여능률이나효용성에서뒤진다면이는발명으로볼수없다. 2 지식재산권획득절차 특허제도는특허법제1조에 발명을보호장려하고그이용을도모함으로써기술의발전을촉진하여산업발전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다. 라고규정하고있는데, 이는산업재산권제도가발명자에게발명에대하여한시적으로독점적이고배타적인재산권을부여하여, 발명을보호하고장려하는한편, 해당발명을공개하게함으로써발명의이용을통하여산업의발전에시여하게하는목적을가지고있다. 따라서이러한특허제도를신기술보호제도, 발명장려제도또는사적독점보장제도라고도말한다. 첫째, 발명은자연법칙을이용한다는것이다. 자연법칙이란자연계에존재하는원리나법칙등을지칭하는것으로자연과학에서다루는원리나법칙, 규칙성등이모두포함된다. 예를들면, 빛이한매질에서다른매질로진행할때에는그경계면에서굴절한다는과학적원리를순수과학적발견이라고한다면, 이를바탕으로만든렌즈와렌즈를이용한각종광학기구들은응용과학으로이러한응용에관한아이디어는발견이아닌발명에속하는것이된다. 둘째, 발명은기술적사상의창작이어야합니다. 기술적사상의창작이라고하는것은기술적으로유용해야하며또독창적인아이디어이어야한다는뜻으로, 이는발명이단순한손재주가아니라고도의 (1) 발명특허의요건발명특허권이란발명을한자에게부여되는권리이며, 발명이란자연법칙을이용한기술적사상의창작으로서고도의것을의미하기때문에, 자연법칙을이용하지않은자연법칙그자체인만유인력의법칙등은발명으로인정받을수없다. 또한, 새롭게만들어낸창작이라고볼수없을정도로명확한사실은발명이아니며, 창작을하였더라도해당분야의전문가가쉽게생각할수있는것또한발명이라고볼수없다. 따라서개인이어떠한발명을하였더라도특허청의일정서식에의해, 발명의내용을실은특허출원서를제출한후, 엄격한심사를거쳐야만특허를받을수있으며, 아래에해당하는경우에는특허를받을수없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3

이미국내에널리알려져있거나현재실시또는사용되고있는발명이나국내외의간행물에기재된발명은특허를받을수없다. 즉신규성이있어야한다는의미이다. 새로운발명이라도해당분야에종사하는사람이누구나생각해낼수있는것은특허를받을수없다. 즉, 기술의진보성이인정도어야한다. 산업에적용할수있는것이어야한다. 이는일반적으로학술적, 실험적으로밖에이용할수없는경우는제외되며, 반드시산업에응용함으로써새로운가치를창조할수있는발명인경우에만특허로인정받을수있다. 즉, 산업상이용가능성이있어야한다는의미이다. 화폐위조기, 도박기구등과같은공공의질서를문란하게하는발명은특허를받을수없다. (2) 특허출원서의작성특허를출원하기위해서는특허출원서와요약서및상세설명서를서면출원또는전자출원방식에의해작성하여제출하면된다. 특허출원서는출원서표지 ( 발명자, 출원인, 출원일등서지적사항기재 ), 명세서 ( 발명의명칭, 발명의상세한설명, 특허를받고자하는부분을의미하는특허청구범위를기재 ), 도면, 발명의개요를적은요약서로구성되어있는데아래의양식에따라기본적인사항을작성해보자. 특허출원서의양식 서류명 특허출원서 수신처 특허청장 을기재한다. ( 참조번호 ) 동시에 2개이상의출원을할때 1 등과같은일련번호를기재한다. ( 제출일자 ) 서류를제출하는날짜를 2007. 09. 01. 과같이기재한다. 국제특허분류 국제특허분류중적절한분야를 A61K 등과같이선택하여기호로기재한다. 발명의국문명칭 자동차용파워윈도안전장치 등과같이명칭을기재한다. 발명의영문명칭 Power Window Safety Device 등과같이명칭을기재한다. 출원인 성명( 명칭 ) 강동명 과같이성명을기재한다. 출원인코드 1-2007-009001-2 등과같이부여받은코드를기재한다. 대리인 성명( 명칭 ) 특허법인동명 과같은변리사의성명또는소속기관명을기재한다. 대리인코드 특허법인의대리인코드 를기재한다. ( 지정된변리사 ) 변리사이해병 등과같은지정변리사명을기재한다. ( 포괄위임등록번호 ) 포괄위임을받았을경우의등록번호 를기재한다. 발명자 성명 강동명 등과같이발명자를기재하며, 여러명일경우에는각각기재한다. 출원인코드 1-2007-009001-2 등과같이부여받은코드를기재한다. ( 우선권주장 출원국명 JP 또는 US 등과같이기재한다. 출원종류 특허또는실용신안 등과같이기재한다. 출원번호 우선권주장을한국가의출원번호 를기재한다. 출원일자 2007. 09. 01 등과같이기재한다. 증명서류 ) 첨부또는미첨부 로상황에따라기재한다. ( 심사청구 ) ( 조기공개 ) 취지 특허법제42조의규정에의하여위와같이출원합니다. 출원인 ( 대리인 ) ( 인 )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5

수수료 기본출원료 면 원 ( 가산출원료 면 원 ) ( 우선권주장료 건 원 ) ( 심사청구료 항 원 ) 합계 원 ( 감면( 면제 ) 사유 감면( 면제 ) 후수수료 원 ) ( 기술이전 기술양도 실시권허여 기술지도 ) (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부처명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주관기관 연구기간 ) 첨부서류 1. 요약서 명세서 도면각 1통 2. 대리인에의하여절차를밟는경우그대리권을증명하는서 류 1통 3. 기타법령의규정에의한증명서류 1통 요약서의양식 요약서 요약 ( 발명의내용을축약한내용을기재 ) 대표도 ( 도면중대표가될수있는도면번호만기재 ) 색인어 ( 명세서에포함된중요한단어 10개이내를기재 ) 명세서의양식 명세서 발명의명칭 도면의간단한설명 발명의상세한설명 발명의목적 발명이속하는기술분야및그분야의종래기술 발명이이루고자하는기술적과제 발명의구성 발명의효과 특허청구범위 청구항 1 별지제12호서식 ; 도면의양식 도 1 도면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7

(3) 특허출원서의처리과정특허출원은우편출원과전자출원의방법중에서본인이결정하여신청을할수있다. 최근에는특허청의홈페이지 (http://www.kipo.go.kr) 에출원과관련된자세한내용의정보가많이제공되고있기때문에큰어려움이없지만, 아쉬운점이라면사용되고있는용어나문장의표현방식또는양식등이과거의내용을그대로답습하고있어처음대하는경우에는접근이쉽지않은것도사실이다. 이러한경우에는전문변리사를대리인으로지정하여출원을할수있지만, 이경우에는일정금액의비용이지출되어야하는문제가있기때문에본인이판단하여결정할문제이다. 특허출원을우편으로할경우의일반적인절차는선등록기술조사 ( 선행기술조사 ) 출원인등록 출원서작성 접수및수수료납부 출원번호통지서수령 출원공개 심사 등록료납부순이다. 이때출원인등록은출원하는본인의코드를특허청으로부터공인받기위한절차인데, 특허청의홈페이지에접속하여전자출원부분의사전등록절차에접속하여출원인코드신청을하면된다. 즉, 주어진양식에맞게입력한후인감을스캐닝하여첨부하면, 약 1시간정도가소요된후조회란에서출원인코드부여여부를확인할수있다. 이와같이부여받은출원인코드는발명특허출원뿐만아니라실용신안출원, 의장출원, 상표출원등모든서류의작성에있어필수적인사항이다. 를수수료의납부우편접수시에는소정의수수료를통상환으로교환하여출원서류에첨부하여제출하고, 전자출원의경우에는온라인납부가가능하다. 를출원번호통지서수령접수일로부터약 10일정도가경과하면특허청에서는우편으로통지서를송부해주며, 출원후에주소등이변경되었을경우에는반드시특허청에출원인정보변경신고서를제출하여야한다. 를출원공개출원된서류는출원일로부터 18개월이경과하면자동적으로공개된다. 그러나본인이희망할경우에는조기출원공개를신청하면 3~4개월경과후공개가된다. 를심사청구및심사심사관은심사청구된순서에따라등록여부를결정하기위한심사를수행하며, 만약에거절이유가발생할경우에는의견제출통지서를보낸다. 를선행기술조사해당발명에대한타인의선출원여부와등록여부를본인이출원하기이전에확인하는과정으로인터넷을이용하여조사가가능하고필요시에는대행업체를활용하여도된다. 를출원서의작성출원서류의양식에따라본인이발명또는고안한내용을공개된특허공보또는작성예등을고려하여충실하게서술하여야하며, 이때중요한점은심사관은물론일반인들도쉽게이해가될수있도록작성하여야한다. 를구비서류출원서외에요약서, 명세서, 도면등을각 1부씩첨부하여제출하여야한다. 그외에도변리사등을대리인으로지정한경우에는관련서류를첨부하여야하며, 필요시법령에의한증명서류를제출하면된다. 단, 방법특허인경우에는도면을생략할수있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19

Ⅲ. 프로젝트의실제및활동 < 학습목표 > 1. 프로젝트팀을구성하여팀장을선출하고, 팀장주도하에프로젝트를진행할수있다. 2. 여러가지아이디어를도출하고프로젝트주제로선정할수있다. 3. 프로젝트를계획하고, 그계획에따라서수행할수있다. 1 팀만들기 팀 원 이 름 MBTI 특기, 관심, 성격등주요특징 이병호 ESTJ 기계계통관심, 친화력 조영란 INFP 전기전자, 솔직함 복정환 ESFP 기계, 테니스 하종순 INFJ 제품디자인 김재옥 ISFJ 기계 장태준 ENFJ 기계 학생들이한팀을이루는단계 목적 프로젝트에참가하는순간모든 개인 은그룹의구성요소가된다. 그룹의기본단위는 팀 이며, 팀의기본단위는 팀원 이다. 개인 은우선전체그룹의다른참가자와의거리감을좁혀야하며, 자신이누구인가를그룹에소개해야한다. 4~8 인으로팀을구성한다. 1 먼저소속팀원이서로를자유롭게소개하는것으로시작한다. 2 다른팀과구분짓기위해서팀이름을정한다. 3 팀의특징을보여주는동물을정한다. 4 팀의목소리라고도할수있는슬로건을만든다. 5 활동할때지켜야할팀 10계명을정한다. 6 팀마크를만든다. 팀팀 명 꽃청춘 팀 장 이병호 선정이유 능력자, 유경험 팀구호 하쿠나마타타. 다! 다! 다! 잘될거야 ~! 팀캐릭터 치타 멘토정보 팀 10 계명 연구원님. 국어교육. ISTJ. 고등부설계교육프로그램담당. 1 단합을잘하자! 2 말을아끼지말자! 3 싸우지말자! 4 조영란샘을존중하자! 5 발표시에는 1 분이상하자! 6 시간을잘지키자! 7 비난및비방하지말자! 8 다른팀좋은정보를벤치마킹하자! 9 화기애애한분위기를만들자! 10 적극적인참여를하자!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1

팀 마크 2 아이디어 도출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단계 목 적 참여 학생들이 스스로 찾은 문제에 대해 직접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브레 인스토밍과 아이디어 선정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주어진 환경, 인 력, 예산, 시간을 제한조건으로 두고 가장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브레인스토밍과 아이디어 선정 기준표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책을 도출한다. ① 지정된 문제에 대해 포스트잇을 활용해 브레인스토밍 한 후 다양한 아이디 어를 도출한다. 팀 만들기 샘플 ② 아이디어를 그룹화해 비슷한 아이디어를 묶는다. ③ 아이디어 선정 기준을 정한 후 아이디어 선정표를 작성한다. (예: 현지 적합성, 팀 부합도, 제한 시간, 제한 금액, 창의성, 제작 용이성 등) ④ 선정 아이디어 개선표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개선한다. ⑤ 아이디어의 개념을 스케치 한다. 포스트잇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스토밍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각 팀원에게 포 스트잇 5장씩을 나누어준다. 각 팀원은 20분간 본인 혼자 생각 하고 고민해서 포스트잇1장당 아이디어 하나씩을 적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아이디어든 평가절하해서는 안 된다. 다소 엉뚱하거나 황당한 아이디어라도 다 받아주어야 한다. 비슷한 아이디어 그룹화 팀원의 포스트잇을 모두 모아서 비슷한 아이 디어끼리 함께 모은다. 비슷한 생각을 많이 했 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란 것 을 한 번 더 상기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카드 작성 해결책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중심 일반인들이 추가 설명 없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용어 영어 단어 기준으로 10개 단어 내외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3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효율적으로진행하기위해서각팀원에게포스트잇 5 장씩을나누어준다. 설명 1 경사면책꽂이바닥에경사를준다 2 용수철책이맨앞까지나와있도록용수철을이용한다. 3 서랍형 책꽂이를서랍식으로변형하여책하나하나개별로뽑을수있게한다. 4 자석자석끼리당기는힘을이용한다 5 틈 아이디어그룹화 손을넣어책을꺼낼수있게틈을만드는장치르추가한다. 분야형태변경장치추가책배열변경 경사면 책들 아이디어 칸막이 책고정기 사이에 형태 틈을준다 최종의견선정 1. 5 가지의견을 ' 아이디어선정표 ' 의가로열에채운다. 전자 e-book 2. 아이디어판단기준인 ' 현지적합성 ', ' 팀부합도 ', ' 제한시간 ', ' 제한금액 ', ' 창의성 ', ' 제작용이성 ' 을기본으로하고, 추가로 2 가지정도더상의하여 기입하도록한다. 합계점수가가장높은아이디어를해당팀의최종아이디어선정해결책으로선정한다. 판단기준칸막이경사면고정기비설치통생성 1 제한금액 1 2 3 5 4 2 현지적합성 2 5 1 4 3 3 창의성 4 5 2 3 1 4 제한시간 2 3 1 5 4 5 제작용이성 2 5 1 3 4 6 팀부합도 3 5 2 4 1 7 실현가능성 1 5 2 4 3 합계 15 30 12 28 20 선정아이디어 개선아이디어 장점 단점 특이사항 아이디어설명 3. 의견중에가장적은금액이든다면점수 5 점을주고, 가장많은금액이든 다면점수 1 점을주는식으로전체표를완성해나간다. 4. 합계점수가가장높은의견을해당팀의최종아이디어로선정한다. 1. 해결책을가장잘설명할수있는키워드중심으로쓴다. 2. 추가설명없이이해할수있는쉬운용어를사용한다. 3. 10 개단어내외로쓴다. 4. ' 아이디어명, ' 개요 및 ' 키워드 를반드시포함한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5

선정아이디어설명 아이디어명 개요 키워드 를반드시작성한다 3 제품설계 책장의경사면과바를설치하여정리하기쉽게한다. 개념적으로도출된아이디어를사전설계를통해현실화하는단계 목적 각팀이해결해야할문제에대한최종아이디어가결정된상태에서는그아이디어를실제구현하기위한 현실화 작업이필요하다. 컴퓨터를사용할수없는경우에는고전적인방식으로종이에설계도를직접그려볼수있다. 설계도에제품의형태, 재료, 크기, 무게를반드시기입하게하고, 해당제품을구현하는데필요한모든재료를목록으로만들어야한다. 이때, 목록에는구입처와예상금액까지반드시포함하도록한다. 아이디어선정샘플 선정아이디어설명샘플 아이디어구현에필요한부분들을설계한다. ( 치수등기재 ) 1 아이디어의개념을담은모형을스케치한다. 2 제품의대략적인크기, 무게, 재료를담은사항을상세히스케치를한다. 3 필기구를사용하여설계도를그린다. 4 설계도를바탕으로재료를보고필요한구매목록을작성한다. 5 필요한재료목록리스트에예상금액을기입한다. 6 필요공구를생각해목록을적는다. 7 시제품제작시에대체해서구매해야할대체재료를선택하라. 준비된대체재료중에서선택하되, 부족한것은스스로준비하여한다. 제품설계 1. 정밀한기계장치나전자부품을개발하는것이아니라면제품설계도를너무자세히그릴필요는없다. 그러나반대로설계도를너무단순하게만들면만드는과정에서시행착오를겪게되고, 결국시간과예산이낭비되기싶다. 2. 모든팀원이다똑같은설계도를본인의가이드북에복사하여그릴필요는 없다. 평면도, 상면도, 측면도등을그려넣되, 공간이부족할경우에는가 이드북뒷면의 노트 를활용하도록한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7

상세 스케치 설계도 팀원은 각각 평면도, 상면도, 측면도 등을 각자의 가이드북에 나 누어서 그려 넣는다. 상세 스케치 직접적인 설계도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상세스케치를 그려봐야 한다. 이 단계에서 제품의 대략적인 크기, 무게, 재료 등을 논의해서 결정한다. 어느 장 소에 설치되어야 한다면, 이미 제품의 크기는 그 장소로 인해 제한받게 된다. 제도용 도구를 활용한 설계 정밀한 기계장치나 전자부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면 제품설계도를 너무 자세히 그릴 필요는 없다. 이 단계에서의 설계도의 수준을 업체 에서 제작하는 정도까지 요구하지는 않 는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29

재료구매목록 No 부품명규격 단위수량 가격 ( 원 ) 1 우레탄 1 m2 6 45,000 270,000 2 스텐리스 4 m 25 3,000 75,000 3 고무덮개 1 m 40 4,000 160,000 4 야광판 1 m2 7 8,500 59,500 5 6 7 8 9 10 11 12 13 합계 잘못된 재료구매목록정리 시제품제작용 단가합계대체재료수량 계산식 위의부품들을구매하고자합니다. 20... 구매자멘토스텝 서명서명서명 필요한재료목록을적고, 해당재료의규격, 수량, 예상단가를기록하고, 비고에는구 입가능처를적는다. 예상단가와구입가능처를파악하기위하여인터넷을활용할수있다. 만약인터넷활용 이불가한경우라면, 경험에기초하여대략적인정보를기입하여도된다. 설계시참고사항 1. 먼저, 제품의크기를가늠해본다. 어느장소에설치되어야한다면, 이미제품의크기는그장소로인해제한받게된다. 2. 다음으로무게를고려한다. 현지에서구한재료로제작하는것이아니라항공편으로운송해야되는것이라면최대한가볍게만드는것이좋다. 3. 또, 어떤재료로만들어야될지를결정한다. 나무를사용하면쉽게구할수있고가공할수있는반면에튼튼하지못할수있다. 또, 금속을사용하면튼튼하기는하지만가공이힘들수가있다. 4. 전자부품이포함되어있으면서비바람이많은외부환경에노출될경우제품의방수에주의해서설계해야한다. 5. 바닷가의경우에는공기중에염분이포함되어있어쉽게녹이슬수도있다. 바다와가까운우물의물을끌어올리는경우전기모터가쉽게고장날수도있다. 6. 모든제품은고장이언제라도날수있다는가정하에유지보수가용이한형태로만들어야한다. 불필요해질경우언제라도철거가가능하게부분고정식으로만드는것도고려해야한다. 7. 주택의외벽을직접손대거나천장을뚫는식의설계는처음부터고려하지않는것이좋다. 8. 고장이나유지보수가필요한경우현지주민이직접교체할수있는구조로설계하는것이바람직하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1

필요 공구 리스트 4 생산 설계 가격(원) 수 No 공구 명 규격 단 위 량 단가 합계 1 2 3 4 5 6 전동드릴 10.8V 개 1 시제품 제작용 대체공구 수량 69,370 69,730 송곳 1개 볼트 6 개 10 100 1,000 이쑤시개 1통 만능톱 125 개 1 9,000 9,000 커터칼 1개 목공풀 120g 개 1 1,500 1,500 본드 1개 줄자 5.5m 개 1 13,780 13,780 자 1개 합계 제작 순서 95,010 위의 공구들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20... 구매자 멘토 스텝 서명 서명 서명 <설계예시 1> 재료 구매 목록 샘플 필요 공구 리스트 샘플 <설계예시 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3

조립순서 업무분장 팀원의특성을고려하여업무분장을한다 팀 원 이 름 업무명 역할 < 설계예시 3> 업무분장샘플 < 설계예시 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5

5 재료구매 제한된예산범위내에서필요한재료를구매하는단계 목적 제품제작에필요한재료구입여부도중요하지만, 개인이아닌 공공의돈 으로구매할때는각재료구매에대한증빙을남겨야한다. 제한된예산범위내에서직접재료를구매하고, 구매하고받은영수증들을구매완료목록에첨부하여제출하는과정을학생들이직접해보도록한다. 구매완료목록부품명가격 ( 원 ) No 규격단위수량한글영어단가합계 1 우드락 1판 1 1,000 1,000 2 종이박스 BOX 1통 1 100 100 3 파일 File 1개 1 500 500 4 딱풀 Glue Stick 1개 1 1,000 1,000 5 합계 비고 각팀은필요한재료를최대한빨리구매하라. 1 재료구매목록표를바탕으로, 필요한재료를구입하라. 2 필요한재료를구하지못했을시에는대체재료를찾아라. 3 만약설계를변경해야할경우에는먼저매니저의확인을받아라. 위의부품들을구매하였습니다. 20... 구매자 멘토 스텝 서명 서명 서명 구매완료목록작성 구매완료목록표는팀원한사람의워크북만을사용한다. 만약재료구매목록이 10개보다많을경우에는추가로다른팀원의워크북을사용한다. 1 차재료구매후에 2차로추가재료를구매한경우에는또다른팀원의구매완료목록표를사용한다. 구매완료목록샘플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7

6 제품제작 생산설계도를바탕으로제품의모형을만드는단계 목적 각팀의제품은최초에정의한문제를실제해결할수있게끔만들어져야한다. 만약그것이하나의시스템이라해도각시스템을이루는요소들은적절히선택되고, 조립되거나조합되어야한다. 제한된시간에쫓기어어설픈제품을만들어실제사용할수가없다는판단이되면제품제작을포기하고, 가장비슷한제품을구매하는것이낫다. 각단계에충분한논의와시간을투입했다면이런상황이생기지않을것이다. 7 제품설명서작성 제품에대한설명서를만들고자체평가를실시하는단계 목적 아이디어를구현하는제품을만드는것도중요하지만, 실제로더중요한것은사용자의입장에서그제품을편리하게사용할수있느냐는것이다. 사용자에게반드시제품의원리나사용방법, 고장이났을때유지보수방법등을쉬운용어로설명하여야한다. 이를위해서모든팀은팀의제품에대한 제품설명서 를작성하도록한다. 제품의모형을제작한다. 1 각팀은팀원들의전공, 특기에맞게시제품제작업무분장을하라. 2 주어진시간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제작일정표를작성하라. 3 디자인을고려해시제품을제작하라. 4 제작과정을워크북에간략히기록하라 5 제작이완료된팀은멘토와최종점검을한다. 팀원간업무분장을통해, 제품제작후반부에제품설명서작성을동시에진행하라. 1 제품설명서를큰종이에작성하라. 2 팀내에서자체평가를실시하라. 3 제품설명서와제품앞에서사진을찍어라. 제품제작샘플 < 업무분장예시 >.< 제작일정표예시 >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39

제품 설명서 샘플 8 자기 성찰 및 일지 작성 성찰 내용 요약 참여 전 참여 후 자원 및 기술 활용 능력 <제품 설명서 예시1> 협동 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기관리 능력 <제품 설명서 예시2> 분석적 사고 능력 글로벌 역량 소 감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1

목적 일지 날짜활동문제점및개선사항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2 Ⅳ. 부록 1. 2 학년프로젝트차시별진행표 차시 단원또는내용 비고 1 오리엔테이션 2 오리엔테이션및프로젝트의이해 3 팀조직 4 프로젝트준비및주제선정안내 5 문제발견및아이디어도출 6 문제발견및아이디어도출 7 아이디어공유및주제발표 8 특허검색및아이디어수정 9 특허검색및아이디어수정 10 제품설계및중간발표 11 제품설계및생산설계 12 재료구매 13 시제품제작 14 시제품제작및제품설명서작성 15 광고제작 16 프리젠테이션제작 17 최종평가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3

2. 워크시트 1 팀만들기 팀 팀 명 팀 장 선정이유 팀구호 팀캐릭터 팀 원 이 름 MBTI 특기, 관심, 성격등주요특징 팀 10계명 1 2 3 4 5 6 7 8 9 10 팀마크 멘토정보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5

2 아이디어도출 브레인스토밍 1 2 3 4 5 아이디어 아이디어그룹화 분야 브레인스토밍을효율적으로진행하기위해서각팀원에게포스트잇 5 장씩을나누어준다. 설명 선정아이디어 개선아이디어 장점 단점 특이사항 선정아이디어설명 아이디어명 개요 키워드 를반드시작성한다 아이디어 합계점수가가장높은아이디어를해당팀의최종아이디어선정해결책으로선정한다. 판단기준 1 제한금액 2 현지적합성 3 창의성 4 제한시간 5 제작용이성 6 팀부합도 7 합계 아이디어 1 아이디어 2 아이디어 3 아이디어 4 아이디어 5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7

3 제품설계 상세스케치 설계도 팀원은각각평면도 상면도 측면도등을각자의가이드북에나누어서그려넣는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49

재료구매목록정리 재료구매목록 No 부품명규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합계 단위 수량 가격 ( 원 ) 시제품제작용 단가합계대체재료수량 필요공구리스트 No 공구명규격단위수량 1 2 3 4 5 6 7 8 9 10 합계 가격 ( 원 ) 시제품제작용 단가합계대체공구수량 위의공구들을구매하고자합니다. 20... 구매자멘토스텝 서명서명서명 위의부품들을구매하고자합니다. 20... 구매자 멘토 스텝 서명 서명 서명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1

4 생산설계 조립순서 제작순서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3

업무분장 팀원의특성을고려하여업무분장을한다 팀 원 이 름 업무명 역할 5 재료구매 구매완료목록부품명가격 ( 원 ) No 규격단위수량한글영어단가합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합계 비고 위의부품들을구매하였습니다. 20... 구매자멘토스텝 서명서명서명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5

6 제품제작 업무분장 팀원의역할및활동을상세히기술한다 이름 역할및활동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6 제작일정표 No. 업무 1 슬롯 1st 2nd 3rd 4th 5th 6th 2 3 4 5 6 7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7

최종점검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8 7 제품설명서작성 제품설명 반드시 과제명, 개요, 키워드, 제작배경, 작동원리, 사용방법, 유지보수방법 을포함하도록한다. 사용방법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59

자체평가 평가기준점수의견 8 자기성찰및일지작성 성찰내용 디자인 15 제작방법 15 가격경쟁력 15 현장적합성 20 지적재산권 15 역할분담 15 견고성 5 합계 100 요약 자원및기술활용능력 협동능력 참여전 참여후 의사소통능력 자기관리능력 분석적사고능력 글로벌역량 소감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1

일지 목적 날짜활동문제점및개선사항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2 3.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1. 브레인스토밍의등장 이기법은 1940년대미국의광고업자알렉스오스본이아이디어를내기위한일종의회의방법으로고안해낸것으로서 1953년그의저서 'Applied Imagination ;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을통해널리활용되기시작하였다. Brainstorming 이란말의원래의미는정신병환자의두뇌산란상태를 말하는것인데즉두뇌에서폭풍우가몰아치는것과같은이상현상을 그의저서를통해회의에서의아이디어발상법으로차츰바뀌게된것이다. 2. 응용가능분야 문제의원인분석, 해결안의도출, 실행계획의수립및평가기준개발등 문제해결전과정에서활용될수있다. 3. Brain Storming 의 4 대원칙 비판하지않는다. - Brainstorming 의 ' 양이질을낳는다.' 라는원칙을살리기위해서는 무엇보다감정을통제해나가지않으면안된다. ' 비판엄금 ' 의이규칙은 Brainstorming 기법을진행하는데있어가장중요한역할을하기때문에반드시준수하여야한다. 타인이내놓은아이디어를비판하지않는것은물론, 자기자신이생각하고있는아이디어에대해서도비판을해서는안된다. 자유분방하게의견을내놓는다. - 이규칙은표출된아이디어는물론참가자들의사고의방법에대한 형식까지도타파하기위한것이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3

즉머리에떠오르는생각이나아이디어는무조건입밖으로소리를내어의견을개진하여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 질보다양을추구한다. - 아이디어발산의방법에는두가지종류가있다. 양을추구하는아이디어와질을추구하는아이디어이다. Brainstorming은말할것도없이양을추구하는단계에서사용하는기법이다. 판단은뒤로미루고, 무엇보다양을추구한다는것이다. 진행하도록함. 소극적인구성원들도모두참여시킬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는반면순서에따라의견을개진하게되므로 Brainstorming의자유분방함의취지를완전히살릴수없음. Slip Method - 회의를시작하기전작은쪽지에주제와관련된아이디어를기술하고이를참고로 Brainstorming을진행하는방법. 편승환영 - 이는타인이내놓은아이디어에힌트를얻거나이를모방하여아이디어를내는것을장려한다는의미이다. Brainstorming은몇사람이모여중지를모으는기법이다. 따라서이규칙이지켜지지않으면, Brainstorming의 Merit는사라져버리는것이다. 터무니없는아이디어의남발을방지하고보다신뢰성이있고활용가능한아이디어를얻을수있다는장점이있어다소시간적인제약이있는경우활용할수있는장점이있으나아이디어를사전에문장으로표현하여야하므로위와같이시간적제약이있다든가하는특수한경우에많이활용됨. 이규칙을통해서집단의힘을발휘할수있는것이며, 아이디어의연쇄반응을기대할수있기때문이다. 4. Brain Storming의종류 Free Wheeling - 회의에참가한모든구성원이일정한순서에구애받지않고아이디어가떠오르는대로동시다발적으로의견을내는방식. 일반적으로시간을정해놓고진행하는것이보통이다. 5. 단계별 Flow Brainstorming의주요세가지진행방법은전술한바와같이각각의장단점을갖고있으므로대부분의경우 Freewheeling의방식대로진행되거나또는문제의성격이나구성원의특성을고려하여위세가지방법의장점을취합하여나름대로의 Module을만들어사용한다. 여기에서는널리소개되어져있는 Freewheeling 방식대신각방식을혼합한 Module을소개하도록한다. Brainstorming의취지를최대한살려모든구성원이일정한제약이없는상태에서참여할수있는장점이있으나종종구성원중에말이많고적극적인몇몇이회의를주도하는경향이발생하며, 소극적인사람의뛰어난아이디어가사장될위험이있음. Round Robin - 리더의진행으로구성원들이한사람씩순서대로돌아가며아이디어를내는방식. 마땅한의견이없을경우구성원은 'Pass' 를외쳐자신의순서를지나보낼수있으며모든구성원이 'Pass' 를외칠때까지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5

6. Flow 별세부진행요령 4 단계 : 의견 / 아이디어를자유분방하게발표 / 기재한다. 1 단계 : 다룰주제나문제를설명한다. - 리더는다루고자하는문제나주제를구성원들이명확하게이해할수 있도록설명하는세션을갖는다. - Brainstorming의 4가지원칙을준수하며각자가지고있는아이디어를분출시킨다. 자유발언시에는한명이한꺼번에여러개의아이디어를낼수있으며타인의아이디어에편승하는것이적극적으로장려된다. - 구성원들에게 Brainstorming 의 4 원칙에대하여간략히설명하고모두의 적극적인참여를요청한다. 5 단계 : 의견 / 아이디어를평가한다. 2단계 : 의견이나아이디어를메모한다. - 리더를포함한구성원모두가개인별로문제또는주제에대한자신의의견이나아이디어를종이에가능한한많이메모한다. 메모하는동안에는개인의자유로운발상을방해할수있으므로옆사람과의대화를금지시킨다. - 메모는 3분에서 5분정도의시간을할애한다. 메모후의견개진은한사람씩돌아가면서할것임을미리알린다. 3단계 : 의견 / 아이디어를순차적으로발표 / 기재한다. - Brainstorming을통해제출된아이디어는아직착상의단계이지완성된것은아니다. 따라서제기된모든아이디어를검토하여평가가용이하도록분류하는작업을진행한다. 분류된아이디어는 ' 효과 ' 와 ' 실행가능성 ' 을중심으로평가하여해결안으로연결시킨다. 1. 효과도크고실행가능성도큰아이디어 ( 대 / 대 ) 2. 효과는크나실행가능성이작은아이디어 ( 대 / 소 ) 3. 효과는크지않으나실행가능성은큰아이디어 ( 소 / 대 ) 4. 효과도작고실행가능성도작은아이디어 ( 소 / 소 ) 위의기준으로아이디어를평가하면대부분의경우 2와 3에해당하는아이디어가많을것이다. 이를문제해결의목적에비추어가장적합한아이디어를선정, 해결책으로숙성시킨다. - 리더의진행에따라한사람씩돌아가면서자신이기술한아이디어를하나씩발표한다. 리더도자신의차례가오면발표를하며구성원들의발표내용을칠판이나플립챠트에가급적그대로기재한다. 단내용이너무긴것은요약하고모호한것은발표자에게다시질문을던져명료하게조정한다. 적어놓은아이디어가떨어졌거나미처아이디어가준비되지않은사람은 'Pass' 라고말하고, 다음사람이발표하도록한다. 'Pass' 를외치는구성원이절반이상이되면리더는순차발표를적당한때에마감하고자유발언으로넘어간다는사실을구성원에게알린다. 브레인스토밍을활용한스캠퍼 (SCAMPER) 1. 스캠퍼 (SCAMPER) 란? - 아이디어를창출하고자하는체크리스트입니다. 브레인스토밍기법을창안한오스본 (Alex Osborn) 의체크리스트를에이벌 (Bob Eberle) 이란사람이약자로재구성하고발전시킨것입니다. 이스캠퍼기법은아이디어와상상력을자극하는대표적인체크리스트중의하나로그내용이외우기쉽고아이디어창출에많은도움을주기때문에아이디어발상관련교육에널리사용되고있습니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7

창의적으로사고하는학생은스스로발견하는것에더많은관심을가지며, 새로운아이디어와도전에개방적이고, 문제를더잘해결하며, 동료과협력을더잘하고, 효과적으로학습하며, 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의식을가지게됩니다. 창의성교육을통해창의적사고능력과기술을향상시킬수있는데이러한창의성교육에서필요한창의적사고기법으로스캠퍼기법이학교에서최근에많이활용되고, 연구되고있습니다. 2. 스캠퍼 (SCAMPER) 기법 S : 대체하기 (Substitute) 기존시각과는다른시각으로생각을유발하기위해기존의것을다른것으로대체하면어떻게될지에대한질문으로다른무엇으로 ' 다른누가 ', ' 다른성분이라면 ', 등과같은것으로해석할수있다. ex) ' 나무젓가락 ' 은 ' 젓가락 ' 의재질을나무로대체해새롭게만들어진것이다. 각하도록하는질문으로 ' 다른사용용도는 ' 과같은것입니다. ex) ' 열차 ', ' 유람선 ' 을이용해음식점을만들어사용할수있습니다. E : 제거 (Eliminnate) 어떤것의일부분을제거해봄으로써새로운것을생성해낼수있도록하는질문으로 ' 이것을제거해버리면 ', ' 없어도할수있는것은 ', ' 수를줄이면 ', 등과같은것입니다. ex) 자동차지붕을제거해서만든 ' 컨버터블 '( 오픈카 ) 이있습니다. R : 뒤집기 (Reverse), 재배열 (Rerrange) 주어진것의순서나모양등을거꾸로해보가나다시배열해보도록하여새로운것을생성해내도록하는질문으로 ' 거꾸로하면 ', ' 역할을바꾸면 ', ' 순서를바꾸면 ', ' 원인과결과를바꾸면 ' 등이있습니다. ex) 마요네즈용기의경우위에서퍼내는사고에서벗어나바닥과뚜껑을뒤집어마요네즈의양을조절하기쉽고양이적어져도잘나올수있게만든것입니다. C : 결합 (Combine) 두가지이상의것들을결합해새로운것을유발하기위한질문으로 ' 새로운무엇과결합시키면 ', 등과같은것이다. ex) 복합기는 ' 복사 ' 와 ' 팩스 ' 그리고 ' 스캔 ' 등의기능이결합되어진것이다. A : 응용 (Adapt) 어떤것을다른분야의조건이나목적에맞게응용해볼수있도록생각을우발하는질문으로 ' 이것과비슷한것은 ', ' 이것과다른것이어떻게적용될수있나 ', ' 과거의것과비슷한것은 ' 등과같은것입니다. ex) ' 벨크로아 ( 일명찍찍이 ) 는식물의씨앗이 ( 우엉씨 ) 옷에붙는원리를응용한것입니다. 3. SCAMPER 의미설명과예 약자의미설명예 S C A M P Substitute ( 대체 ) Combine ( 결합 ) Adapt ( 적용 ) Modify, Magnify ( 변형및확대 ) Put to other Use ( 다른용도 ) 다른재료, 요소, 원동력, 프로세스등 혼합, 조립, 그리고작동, 단위, 방법, 아이디어등의결합 다른용도, 과거의적용, 다른아이디어의도용. 뜻, 색깔, 동작, 모양등을변형, 더할수있는요소는?, 더크게, 높게, 강하게, 두껍게, 과장되게등 원래의용도를바꾸기등 연탄재벽돌, 종이컵, 나무젓가락 지우개달린연필, 필터달린담배, 시계겸용라디오, 보온겸용밥솥 산우엉가시 매직테이프 ( 벨크로 ) 장미덩쿨 철조망 공기주입, 더큰비누 아이보리비누 ( 물에뜨는비누 ), Post-it 톱밥 장작, 쓰레기 블록, 건설재료, 폐타이어 발전소의원료 M : 변형 (Modiify), 확대 (Magnify), 축소 (Minify) 어떤것의특성이나모양등을변형하고나확대또는축소하여새로운것을생성할수있도록하는질문입니다. ex) ' 아이패드 ', ' 갤럭시탭 ' 은컴퓨터와노트북을간소화해휴대하기쉽게만들어진것입니다. E R Eliminate, Minify ( 최소화 ) Reverse, Rearrange ( 역방향 ) 취소, 분리, 가볍게, 짧게, 여러개로나누기등 방향을바꾸기, 거꾸로, 용도의교환등 트랜지스터, 노트북 벙어리장갑 다섯발가락양말 P : 다르게활용하기 (Put to other uses) 다른용도로사용될가능성을생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69

스캠퍼 (scamper) 란단어의뜻을찾아보면동사로는 ' 빨리달리다. 뛰어다니다 ', 명사로는 ' 뛰어다니기 ' 란의미가있습니다. 걸어만다니던사람이처음부터뛰어다니려면얼마나힘이들겠습니까? 기어만다니던사람이바로뛰어다닐수있을까요? 창의적사고를하기위해서는꾸준한연습이필요합니다. 스캠퍼는여러분의창의적사고를하는하나의좋은도구가될수있습니다. 4. 다양한아이디어도출기법 1) 더하기기법아이디어도출방법중에가장쉬운것이더하기기법이다. 사물 + 사물 과 방법 + 방법 으로정리할수있다. 즉, 연필 + 지우개 = 지우개달린연필 이미국의이름없는가난한화가를세계적인발명가로변신시켜놓은예를들수가있다. 송화기 + 수화기 = 전화기 나보온겸용밥솥. 목걸이시계와같은패션액세서리, 원피스, 냉 난방기등이더하기기법으로생겨났다. 이때, 주의할점은두가지이상의기능을더한결과이전의물건보다기능이우수하고, 편리해야한다는원칙을잊지말아야한다. 실제강의활동을통하여학생들에게해당내용에대한생각을직접표현하도록한결과아래와같은내용들을도출할수있었다. ➀ 대형차의에어식브레이크와유압식브레이크의결합 ➁ 핸드폰에카메라, MP3, 보이스레코드, 라디오, 동영상플레이어등내장 ➂ 네비게이션과 DMB의결합 ➃ 색깔이다른종류의볼펜을하나로만든경우 ➄ 컴퓨터모니터와본체가결합된제품 ➅ 마이크에노래반주기의기능을포함한제품 ➆ 모자와티셔츠를결합한후드티 ➇ 운동화와바퀴의결합 ➈ 냉방기와난방기의결합 ➉ 의자에바퀴를부착한이동식의자 2) 빼기기법세상의물건들중에는빼서좋아지는것도있다. 즉, 시멘트블록에 2, 3개의구멍을뚫어경제적으로만든것이나, 빗손잡이에구멍을뚫어재료를절감하는것이빼기기법이다. 설탕이없는무가당주스, 튜브가없는타이어, 연통이없는난로등이빼기기법의대표적인예이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0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1

이때, 주의할것은제거함으로인하여모양이나빠지거나기능이떨어지면곤란하고, 오히려기능이향상되고모양이좋아지면성공적인프로젝트가될수있다. 실제강의활동을통하여학생들에게해당내용에대한생각을직접표현하도록한결과아래와같은내용들을도출할수있었다. 그러나, 빼기의경우에는생각에따라변형, 또는대체등으로도판단할수있는부분도있기때문에많은고려를할필요가있다. ➀ 자동차의천정부분을제거한오픈카 ➁ 연탄에구멍을낸경우 ➂ 무알콜맥주 ➃ 영사기를제거한디지털영화관 ➄ 자동차구성부품의일부가제거되고전자화 ➅ 창이없는모자 ➆ 안경테를없애고콘텍트렌즈화 ➇ 조이스틱, 마우스, 키보드, 인터넷, 리모컨, 전화기등의무선화 3) 모양바꾸기기법 보기좋은떡이먹기도좋다., 같은값이면다홍치마 라는우리의속담이있듯이같은기능이라면모양이좋은것을좋아하기마련이다.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등산업재산권중모양에관련된것이의장이다. 유선형만년필을만든파카는의장으로세계적인만년필왕이되었다. 전화기, 세탁기, 라디오, 시계, 선풍기, 접시하나까지도의장등록이되어있어독점판매하고있는제품들이무수히많다. 또한모양뿐아니라옷감의무늬도의장에해당된다. 예쁘고멋진무늬를만들어내는것도한방법이다. 4) 용도바꾸기기법모든물건에는나름대로주어진용도가있다. 하지만모든물건들이꼭정해진용도로만사용되는것은아니다. 전혀생각하지못했던용도로사용될수도있는것이다. 일명찍찍이라말하는매직테이프는야구놀이를하는장난감에응용되었고, 전등은조명의역할뿐만이아니라살균의역할을담당하는살균램프로이용되기도한다. 5) 크게하고작게하는기법어떤물건을크게하거나작게함으로서보다편리하게활용될수있다면좋은프로젝트이다. 또한길거나짧게한다든지, 시간이오래걸리게하거나짧게걸리게하는것도해당된다. 트랜지스터라디오, 얇은손목시계, 접는우산, 소형사진기등이이런기법에서나타났다. 이때, 주의할점은크거나작게, 길거나짧게한다고하여기능이저하되거나사용하기불편해지면좋지않기때문에보다편리해져야됨을원칙으로해야한다. 6) 재료바꾸기기법재료만바꾸어발명품을만드는것은어렵고도쉬운일이다. 종이컵, 나무젓가락, 플라스틱그릇, 고무장갑, 가죽장갑, 털장갑, 스테인리스 (stainless) 김칫독, 흙벽돌, 시멘트벽돌, 연탄재벽돌등수많은물건들이재료만바꾸어새롭게탄생시킨발명품들이다. 새로운소재를개발하는것은어려운발명으로서과학자들에게맡기고, 학생들은보다편리하고, 경제이며, 효율적인재료를선택할것인가를생각하는쉬운발명에노력을해야할것이다. 역시이경우에도주의할점은재료만바꾼다고해서발명이되는것은아니다. 재료를바꿈으로서편리하고, 유용하고, 소비자들에게사랑을받을수있어야한다. 7) 거꾸로기법모양, 크기, 방향, 수, 성질등무엇이든반대로생각하는기법이다. 공중에서돌아가는팽이, 양말에서비롯된벙어리장갑, 장갑에서비롯된발가락양말, 큰동물은작은인형으로, 작은동물은큰인형으로만드는것이거꾸로하는기법이다. 현대인은새로운것을희망한다. 고정관념을깬색다른물건을좋아한다는뜻이다. 지금부터거꾸로생각해보자. 그러면, 미처생각하지못한수많은것들이떠오를것이다. 8) 브레인스토밍문제에대한대안적인해결안이나개선을위한기회를찾을때사용한다. 집단의효과를살리고아이디어의연쇄반응을일으켜자유분방한아이디어를도출할수있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2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3

➀ 6~12명의구성원으로그룹을선발 (13명미만 ) ➁ 리더와기록원선발. ➂ 회의시작전리더가문제정의 ➃ 그룹원들문제에대한해결안제시 ( 비판금지, 자유분방, 다다익선, 결합개선 ) ➄ 기록원은모든아이디어를기록 ➅ 아이디어가충분히산출되면휴식뒤아이디어평가 9) Osbone 자문법브레인스토밍의창시자오스븐이제시한방법이다. 아이디어도출에도움을주기위한질문법 75가지를제시한다. 아래는그중몇가지만나열하였다. ➀ 그것을그만두면어떻게될까? ( 배재 ) ➁ 그것을반대로하면어떻게될까? ( 정과반 ) ➂ 그것은이상인가? 항상일어나는가? ( 정상과예외 ) ➃ 바뀌는것만예외처리하면? ( 정수와변수 ) ➄ 크게하면, 작게하면? ( 확대와축소 ) ➅ 그것을결합하면, 그것을나누면? ( 결합과분리 ) ➆ 모아보면, 분할해보면? ( 집약과분산 ) ➇ 덧붙여보면, 몇개로나누면? ( 첨가와삭제 ) ➈ 새로조립하면? ( 순서의교체 ) ➉ 다른점을살펴보면? ( 공통과차이 ) 11 다른것으로사용할수있는가, 바꾸면? ( 충족과대체 ) 12 동시에하면, 순서대로하면? ( 평행과직렬 ) 10) 노트수집법도출된한사람, 한사람의창조성이전체의커다란문제해결을위해확장하는방식이다. 각개인의잠재된사고와통찰력을불러내는데적용하는방법이다. 참가자가하나의문제와주제에따라각자가충분한준비와검토가가능하다. ➀ 주제선정 ➁ 리더와참가자결정 ➂ 노트분배 ➃ 각자자신의노트에아이디어기록 ➄ 일정기간후노트수집 ➅ 리더노트읽고요약정리 ➆ 참가자에게분배 ( 요약본 ) ➇ 전원토론 11) NBS 기법 NHK에서고안한방법으로 NHK식자유토론기법이다. 사무적, 실무적문제해결을위한연수용으로활용된다. ➀ 회의전에내놓는주제에대해참가자들은카드에아이디어써서지참 ( 카드한장당 1건, 1인 5건이상 ) ➁ 회의시테이블위에각자의카드를내고순서대로설명 ➂ 다른사람의발표를듣고새로운아이디어가있으면예비카드에써놓음 ➃ 전원의설명이끝나면내용이비슷한카드모아표제에붙임 ➄ 분류한카드는표제를앞에붙여횡렬로놓음 ➅ 사회자는분류한표제의중요도를정함. ➆ 참가자에게분배 ( 요약본 ) ➇ 전원토론 12) CBS 기법카드를이용한브레인스토밍이라는의미로가능한한전원아이디어제출하는것이원칙이다. 아이디어를카드에기입하면서내는방법을취하기때문에브레인스토밍숙련자에게적합한기법이다. ➀ 책상주위에 3~8명멤버명찰카드약 50매보유 ➁ 리더는진행과시간점검 ➂ 책상은 200매정도의명찰카드를펼칠수있는큰것으로한다. ➃ 각자혼자서브레인스토밍하며카드에기입 ( 전체시간의 1/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4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5

➄ 한카드에한건발표순서와카드를열거하여각멤버는오른쪽방향으로자신의카드를 1장만읽고중앙에두고, 다른멤버는발표를잘듣고질문이있으면질문을실시. ➅ 아이디어를얻으면적각자기카드에기입 5. 주제선정카테고리 주제 IT 세부주제 주제설명 세부주제 Examples 내용 IT 기술을적용할수있는모든제품 스마트디바이스 ( 웨어러블, 모바일 ), IOT(E), 인공지능 (AI), 가상현실 (AR, VR) VR 게임보조기기, 스마트온도조절기, 비콘 (Beacon) 형버튼, 스마트폰케이스, 모바일거치대, 웨어러블디바이스, 전자펜, 게임조절패드, 블루투스스피커 친환경 신생활환경 공익 부산 특별부문 주제설명세부주제 Examples 주제설명세부주제 Examples 주제설명세부주제 Examples 주제설명세부주제 Examples 주제설명세부주제 Examples 지구환경을지키기위한다양한친환경 ( 녹색 ) 기술을적용한제품 화석에너지, 환경개선 ( 대기 / 수질 / 지질 ), LED, 저탄소 에너지절약멀티탭, 전기요금디스플레이, 황사마스크, 전기스쿠터, 태양열을이용한제품, 물절약아이템 ( 텀블러 ), 방독면, 녹조 / 적조개선제품 글로벌생활명품으로발전할수있는제품 싱글족, 키덜트 ( 취미 ), 여행, 헬스케어 디자인조명, 요리도구, 생활가전, 아이디어제품, 가습기, 토스터기, 자명종, 여행용목쿠션, 여권케이스, 실내운동기기 ( 유산소, 웨이트 ) 불특정다수의사람들을위한공공성격의유니버설디자인제품 국민안전 ( 생활, 산업 ), 사회약자 ( 빈곤층, 어린이, 장애인, 여성, 다문화등 ) 안전 ( 비상 ) 망치, 환자이용송들것, 익스트림스포츠보호용품 ( 헬멧, 팔 / 다리보호 ), 지팡이, 목발, 스마트도어벨, 방범창, 호신용호루라기, 구명조끼 부산을상징하는모든제품 해양, 레저, 관광, 신발 해수욕장에서쓰이는모든제품, 관광기념품, 고등어 ( 부산시어 ) 홍보제품, 부산축제 ( 국제영화제, 불꽃놀이 ) 홍보제품, 야구관련제품 오픈형소스 ( 아두이노 ), 모터등을활용한구동 ( 작동 ) 하는모든제품 작동하는모든제품 (All products to move) 운송기기, 드론 ( 또는드론응용제품 ), 작동완구, 로봇청소기, 선풍기, 믹서기, 로봇, 자동차용품, 아이디어제품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6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77

6. 평가계획 - 수행평가세부계획 가. 평가방법 영역발표평가교사평가포트폴리오평가참여도및안전합계 ( 점 ) 배점 (%) 30 30 30 10 100 점수 ( 점 ) 30 30 30 10 100 나. 실습과정별수행평가세부계획 1) 발표평가 (30) 영역평가항목평가내용 1 독창성 2 완성도 3 경제성 제품발표자료가독창성이있으며제작가능한가? 제품발표자료가제시된조건에충족될수있도록완성되었는가? 제품발표자료가제작비용이적당하고저렴한가? 독창성이탁월하여제품의가치가있다. 제품의완성도는있으나독창성은떨어진다. 독창성과제품의완성도가떨어진다. 독창성이부족하고제작이불가하다. 조건을충족하여완성하였다. 조건을충족하였으나일부마무리를못했다. 일부마무리도못했고, 조건도충족하지못했다. 일부완성하지못했다. 폐기자재이용등최대의효과를내었다. 제작비용은적게사용하였으나효과가부족하다. 일정제작비용을모두사용하였다. 제작비용이부족하여더지급받아사용하였다. 3) 포트폴리오평가 (20) 영역 1 역할분담도 2 프로젝트일정별추진도 3 수행계획에의한료활용도 장비, 재 4 포트폴리오관리및작성도 4) 참여도및안전평가 (10) 영역 참여도및안전관리 평가내용 구성원역할분담에따라프로젝트가수행되고있다. 역할분담이되어있으나잘수행되고있지않다. 역할분담이없으며상황에따라수행한다. 추진일정계획에의거수행된다. 추진일정대로추진하려고하나미비한점이많다. 일정에상관없이진행된다. 계획에의한장비와재료를활용하고있다. 장비와재료의활용이미숙하다. 계획에의한활용도가전혀맞지않다. 계획적, 체계적으로정리되어수업과정을파악할수있다. 깔끔하기는하지만수업과정의기록이미흡하다. 수업과정을기록하지않았고관리상태도미흡하다. 평가내용 - 소극적참여및준비물준비불량지적시 - 출결상황불량시 - 정리정돈및청소불량시 평가항목의세부적인평가요소와기준은별도의체크리스트를마련하여평가할수있으며, 이경우엔사전에학생들에게공지한다. 2) 교사평가 (30)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1 창의력창의력이뛰어나 적합한전략을찾아도전하고변화와창의성이돋보인다. 및 문제고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과정이불확실하고좌절하지만도움을구한다. 해결능력 이있는가? 문제를찾지못하고포기하며의욕이없다. 흥미를갖고적극 흥미를보이며, 문제를정확하게인식하고스스로작업한다. 2 참여도 적으로참여하고문제해결을하려고하나다소어려움을느낀다. 있는가? 흥미가없고문제해결과정에서빗나간다. 3 과정이과정을이해하고과정과생각을조직적으로완벽하게전달한다. 해, 표현잘표현하고있는 몇가지를설명할줄알지만조직적인표현이부족하다. 도 가? 문제와과정을전달하는데어려움이많고부정확하다.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 78-78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 79-79

7. 참고문헌 [1] 서영봉 엄지인 임오강, 글로벌공학봉사설계프로젝트창의충전소, 북스힐, 2014 [2] 제4기창의융합아카데미 ( 공감기술봉사캠프 ), 부산대학교청소년창의기술센터, 2015 [3] SM&TECH 큐빅테크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고등학교프로젝트실습, 부산광역시교육청, 2015 [4] 이중순, 공학설계의기초, 북스힐, 2007 [5] 위즈덤21의정보자료 [6]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Course Guide Book / Creative Design Center - 8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