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CT 이슈분석 Ⅰ: 인프라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1. 서론 : 웨어러블디바이스의진화방향은어디로? 손목시계, 안경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는스마트폰, 태블릿PC 의뒤를이어 IT 시장의차세대단말로자리매김할전망 이미포화상태에이른기존스마트단말시장의한계를넘어, 새로운수요를창출할것으로기대됨 2013 년등장한구글글래스, 스마트워치 (Smart Watch) 등에이어최근발전된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들이소개되면서향후의진화방향에이목이집중되고있음 구글글래스는개발자들에게만제한적으로배포된후다양한활용사례들이보고되고있지만아직일반대중들을대상으로시판되지는않고있는상황 소니, 삼성전자에서출시한스마트워치는짧은배터리지속시간, 제한된활용성등한계점을보임 최근구글글래스이외의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으며, 기존의단점들을보완한스마트워치가등장하면서향후착용형단말의발전가능성이주목됨 또한착용형단말을통해활용할수있는콘텐츠또한개발자들의노력과실험적인시도에힘입어크게증가할전망 세계최대의가전쇼인 CES 2014 에서는다양한웨어러블디바이스들이등장해관심을모은바있음 스마트워치개발사인페블 (Pebble) 은기능과외형을개선한버전 2.0 제품을선보임 게임콘트롤러, 키보드및마우스개발사인레이저 (Razer) 는운동량을기록하는용도의손목착용형디바이스를개발해선보임 본고에서는최근새롭게시판되었거나개발중에있는웨어러블디바이스사례를 30
분석하고, 향후이들의발전가능성과방향을가늠하고자함 2. 최근웨어러블디바이스사례분석 1) 손목착용형디바이스 (1) 스마트워치페블스틸 (Pebble Steel) 스마트워치제조사인페블 (Pebble) 은 CES 2014 에서두번째모델인 페블스틸 (Pebble Steel) 을선보임 스마트워치전문벤처기업인페블은지난 2013 년크라우드펀딩사이트인킥스타터 (Kickstarter) 를통해 1,000 만달러이상의투자금을유치하며제품상용화에성공했음 CES 2013 에이어 CES 2014 에참여한페블은전세대제품의기능과외형을개선한새로운버전인 페블스틸 (Pebble Steel) 을선보임그림 5. 페블스틸 ( 좌측 2개 ) 과기존버전 ( 우측 1개 ) 비교 출처 : Cnet(2014, http://reviews.cnet.com/pebble-steel/) 페블스틸 (Pebble Steel) 이라는이름의새제품은웨어러블컴퓨팅 (Wearable Computing) 기능보다외형적디자인과사용가능한콘텐츠의확장에더욱초점을맞춤 (Cnet, 2014.1.28) 디스플레이화면을줄여일반시계와비슷한크기로만들었고, 가죽띠이외에 31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스테인레스체인을함께제공해소비자가선택할수있도록해서얼핏보기에는스마트워치라는것을모를정도로일반손목시계와유사한디자인을구현함 반면에페블스틸의컴퓨팅성능은메모리가 4MB 에서 8MB 로중가한것을제외하면큰향상이이루어지지않았음 디스플레이화면으로 LCD 가아닌터치스크린방식의흑백 e-paper 를사용하고있는데, 적은전력만을소비하면서도 30fps 수준의애니메이션까지구현가능함 다만, 249 달러로이전모델보다 100 달러높아진가격은부담으로작용할전망이며, 페블전용앱스토어를통해다양한앱을제공할계획 기존에페블용앱을검색하거나다운받기가번거로웠던것에비해, 페블스틸의출시와함께전용앱스토어서비스를개시하고새롭게디자인된다양한앱을제공하는것이차별점 (Cnet, 2014.1.28) 페블앱은아이폰과안드로이드스마트폰용으로제공되며, 계정을만들고스마트폰에서앱을다운받으면블루투스를통해페블스마트워치로전송되며설치가이루어지는방식임 현재제공되고있는앱에는 TV 리모콘, 카메라컨트롤, 수면시간과걷기, 뛰기활동등을기록하는피트니스앱에서 ESPN, 포스퀘어 (FourSquare) 7), 옐프 (Yelp) 8) 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류가있음 페블스틸은 IT단말 이라기보다는 시계 에초점을두고있으며, 이는손목시계를대체하는제품으로포지셔닝하려는전략에기반 기존에출시된스마트워치들이전자제품에가까웠다면, 페블스틸은근사한디자인의시계라는인식을통해소비자가 ' 착용하고싶은 ' 마음이들게함으로써기존스마트워치의한계를극복 7) 위치기반방식의 SNS 서비스 8) 미국지역생활정보검색전문서비스 32
(2) 레이저 (Razer) 나부 (Nabu) 게임기콘트롤러, 게임전용키보드및마우스등게임주변기기전문사업자인레이저 (Razer) 는 CES 2014 에서자체개발한팔찌형웨어러블디바이스인 나부 (Nabu) 를선보임 나부 는스마트폰 SMS, 통화내역등을표시하고, 자신이뛰거나걸은거리, 칼로리소모량을알려주거나, SNS 서비스를연계시켜주는다양한기능을보유하고있는스마트밴드임 나부 는팔찌형태를하고있으며, 손목안쪽과바깥쪽에 OLED 스크린을탑재하고있어, 텍스트나그림등을표시할수있음 손목바깥쪽에는메일이나전화수신알림등간단한정보만이노출되며, 안쪽의스크린을통해구체적인전화발신자정보나 SMS 내용이표시되어프라이버시를보호할수있도록배려함 피트니스모니터링기능을이용할때도바깥쪽화면에는간단한수치만이표시되고, 안쪽화면에서자세한수치분석과정보가표시되는방식임 듀얼스크린을탑재했음에도 7일 ~10 일동안지속되는배터리수명을보유하고있음그림 6. 레이저 나부 의착용모습과화면표시정보 출처 : Cnet(2014, http://reviews.cnet.com/watches-and-wrist-devices/razer-nabu/4505-3512_7-35833858.html) 나부 는외부앱개발자들에게자유로운단말변형과기능활용을허용함으로써 새로운형태의앱과서비스를만들수있는것이차별점 기존의피트니스모니터링단말들은수치측정과모니터링, 시각화등의기본적인 33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기능이완성된형태로탑재되어있는데반해, 나부는앱개발자들이단말의기능을자유롭게변형하고활용할수있도록함 나부 는모니터링을통해기록된각종데이터를보관하는역할만하고, 이데이터를화면에시각화해나타내고앱으로사용하는방식은모두개발자들이결정할수있도록일임함 나부 가가진잠재적인기능중에서도, 게임화 (Gamification) 를통한재미있는콘텐츠구현이가장주목되고있음 (wired.co.uk, 2014.2.5; GameZone, 2014.2.4) 실제로 나부 의제작사인레이저는게임전용마우스, 키보드, 콘트롤러등을제작하는하드코어게이머대상의액세서리개발사이며, 나부 또한개발자들의게임화콘텐츠개발을적극지원할것으로예상됨 나부 를통해수집할수있는데이터는이동한거리, 걸음거리수와같은생체데이터, 위치기반데이터, 수면중데이터가있는데, 이들을게임화콘텐츠에활용할수있을것으로점쳐짐 예를들어달리기운동목표를채운다든가수면시간을규칙적으로지킬경우점수를획득하는것과같은형태로라이프스타일을게임화시킨콘텐츠에적용가능함 나부 제작사인레이저는 2014 년 2월 4일 나부 용앱을개발하는개발자등록을시작한지단하루만에 1만명이상이등록했다고밝혀주목을끔 (TechHive, 2014.2.5) 개발자용 나부 단말은 49 달러의가격에개발자들에게먼저공급되며, 이후일반소비자들에게는조금더높은가격으로판매될예정 1만명의개발자등록은개발사입장에서홍보의목적으로해석될수도있지만, 이를통해상당히많은수의잠재적인개발자들이 나부 를활용한앱개발에흥미를가지고있다고판단할수도있음 나부 에탑재된기능과듀얼스크린 UI 를이용해만들수있는앱들의다양성과가능성이주목됨 34
(3) 탈믹랩 (Thalmic Lab) 의암밴드미오 (MYO) 캐나다벤처업체인탈믹랩 (Thalmic Lab) 은팔목에착용하는암밴드형태의제스처컨트롤웨어러블디바이스인 미오 (MYO) 를개발함 미오 를팔목에착용한후팔과손을움직이면근육의움직임을인식하고데이터를블루투스 4.0 통신모듈을통해전송함으로써, 이를게임이나각종디지털기기의제어에활용가능함 이기기는 EMG 9) 근육인식센서와 ARM Cortex M4 프로세서, 블루투스 4.0 통신, 3축가속도, 3축자이로스코프, 3축자력계, 충전가능한리튬배터리를탑재하고있으며윈도우, 맥OS 와호환가능하며 ios 와안드로이드단말에서활용가능한 API 10) 를제공 현재 149 달러의가격에선주문을받고있는데 129 개국에서 370 만달러가량의주문이들어왔으며, 대형 IT 기업들의인수제의가끊이지않고있는것으로알려짐 미오 는손가락과팔의움직임을정밀하게알아차리는동작인식기술을다양한분야에응용할수있는가능성을제시함 (Engadget, 2014.1.8) EMG 센서를통해팔목근육의미세한움직임을인식해주먹을꽉쥐거나손가락을쥐었다폈다하는동작을식별하며, 가속도, 자이로스코프, 자력계센서를통해팔의움직임을인식함 실제로탈믹랩이시연한동영상을보면이회사공동창립자가 미오 를착용한채 콜오브듀티 : 고스트 (Call of Duty: Ghost) 11) 게임을각종팔, 손동작을통해플레이하는모습을확인가능함 또한드론 12) 기기를팔과손의움직임으로제어하거나, 아이패드에서음악재생, 정지, 볼륨조절과같은컨트롤을동작을통해제어하는것도가능 9) EMG 란근전도 (electromyograph) 기기의약자로근육의반응을근육내전기적변화를감지하는것 10)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약자로응용프로그램을만들때윈도우를만들고파일을여는것과같은처리를할수있도록 1000 여개이상의함수로구성되어있으며, 프로그래머가프로그램을보다쉽고간편하게할수있도록도와주는역할을함 11) 플레이스테이션 3 와플레이스테이션 4 전용으로출시된 FPS(First Person Shooter) 장르의비디오게임 12) 사람이타지않고무선전파의유도에의해서비행하는비행기나헬리콥터모양의비행체 35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그림 7. 미오 의시연모습과제품전면모습 출처 : Thalmic Lab(2014, ) 2) 안경형및두부 ( 頭部 ) 착용형단말 (1) 구글글래스 2014 년 1월구글은 티타늄콜렉션 (Titanium Collection) 이라는이름의새로운구글글래스용안경테프레임과더불어도수있는렌즈장착서비스를개시한다고밝힘 (CBSNews, 2014.2.5) 이를원하는고객은구글글래스를시험사용할수있는 구글글래스익스플로러프로그램 13) 에가입되어있어야하며, 구글글래스단말비용 1,500 달러와함께 225 달러를추가적으로지불해네가지종류 14) 의안경테중에하나를고를수있으며여기에도수있는렌즈를주문해장착할수있게됨 구글은또한 클래식 (Classic), 엣지 (Edge) 라는두가지스타일의선글래스도제공하고있음 구글글래스는 2012 년 4월공개된이후 2013 년 2월부터구글익스플로러프로그램을통해일반인과개발자들에게제한적으로보급되고있음 13) 구글글래스익스플로러는개발자들을대상으로구글에서초대장을보내경우, 혹은기존가입자들이새로운유저에게초대장을발송한경우가입가능한일종의폐쇄형체험멤버십프로그램임 14) 씬 (Thin), 스플릿 (Split), 커브 (Curve), 볼드 (Bold) 라는이름으로 4 가지디자인의안경테를제공 36
그림 8. 구글글래스용티타늄안경테 ( 좌 ) 와클래식스타일선글래스 ( 우 ) 출처 : Google(2014, http://www.google.com/glass/start) 구글의새로운안경테도입과도수렌즈장착은시력이나쁜안경착용자들을겨냥한것과동시에디자인적인측면을고려한전략임 구글글래스는새로운개념의웨어러블디바이스이지만최초에등장한프로토타입은사람들의눈에너무띄며자연스럽지못한디자인을취하고있어논란이된바있음 또한기존의구글글래스는도수가있는렌즈를장착할수없어시력이나쁜이용자들은콘택트렌즈를별도로착용하지않으면사용이힘들다는문제가있었음 이에따라보다일반안경에가까운디자인의안경프레임을제공함으로써기존의안경착용자들도부담없이구글글래스를이용할수있도록함 구글글래스는웨어러블디바이스이기때문에스타일적인측면에서사람들의거부감을줄이고, 자연스러운디자인으로인식되어야할필요가있음 (2) 리퀴드이미지 (Liquid Image) 의 OPS고글 (Goggle) 착용형카메라전문개발업체 Liquid Image 는 2014 년 CES 에서고글에카메라를장착한 OPS 고글 (Goggle) 을선보임 (Ubergizmo, 2014.1.5) OPS 고글 에는수영용과등산용의두가지모델이있으며, 고글옆면에는 3메가픽셀의카메라가탑재되어풀HD 급영상을촬영가능하며, 32GB 용량의메모리카드를장착하면 1.5~2 시간분량을기록가능함 OPS 고글 을착용하면격렬한운동중에도선명한화질의영상을얻을수있어스포츠 37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애호가들에게좋은반응을얻고있음 그림 9. OPS 고글 의외관 출처 : Ubergizmo(2014, http://www.ubergizmo.com/2014/01/liquid-image-unveils-ops-camera-goggles/) OPS 고글 은기능적으로스마트워치나스마트밴드와비교해카메라영상촬영이라는비교적단순한기능만을탑재하고있지만, 사용용도와목적은그만큼명확하다는장점을보이고있음 일반적인웨어러블디바이스가아직명확한 쓰임새 를보여주지못하고있는데반해 OPS 고글 은스킨스쿠버다이버, 스노우보더, 스카이다이버등각종스포츠애호가들을타깃으로바다속광경이나설경, 스카이다이빙영상촬영등확실한용도를설정하고있기때문임 (3) NTT 도코모의인텔리전트글래스 일본의이동통신사인 NTT 도코모 (docomo) 는 2013 년 10 월 1일일본에서열린전시회인 CEATEC 2013 에서글래스형웨어러블디바이스인 인텔리전트글래스 (Intelligent Glass) 를선보임 (Engadget, 2013.10.1) 인텔리전트글래스 는 NTT 도코모가증강현실전문업체인 Vuzix 와함께개발한안경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로, Vuzix 의하드웨어를기반으로 NTT 도코모가증강현실애플리케이션및인터페이스개발에참여한것으로알려짐 손가락에착용하는반지형태의장치와카메라와적외선센서가탑재된헤드셋을통해 38
손가락의움직임을감지해헤드셋에가상물체를표시해주는형태로작동함 그림 10. 인텔리전트글래스 의시연모습과작동예제 출처 : IT Media(2014, http://www.itmedia.co.jp/news/articles/1310/01/news122.html) 인텔리전트글래스 는증강현실, 안면인식, 음성인식, 실시간번역, 가상입력인터페이스, 핸즈프리비디오재생등다양한기능을탑재하고있음 반지를낀손의움직임을감지해헤드셋화면에나타나는가상의물체를만지거나터치하고, 위치를옮기는등의증강현실기반동작인식기능을제공 (IT Media, 2013.10.1) 일정한면적이상의평면에반지를낀손가락을뻗으면태블릿형태의가상입력인터페이스가헤드셋에표시되고, 이를통해다양한조작이가능함 음성인식을이용해손으로스마트폰을작동하지않아도, 음성만으로조작이가능하며, 스마트폰화면을 인텔리전트글래스 를통해바로확인할수있는미러링기능도제공 39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3. 웨어러블디바이스를둘러싼이슈와전망 1) 웨어러블디바이스는과연 IT 시장의 Next-Big Thing 이될수있을까? 웨어러블디바이스가최근주목받고있는것은스마트폰과태블릿PC 의뒤를이은 IT 시장의차세대먹거리가될것으로기대되기때문임 최근 IT 시장의성장세를주도하던스마트폰과태블릿 PC 시장이점차포화상태에이르면서이들의뒤를잇는 Next-Big Thing 에대한관심이증폭 구글글래스를비롯해, 삼성전자, 소니의스마트워치, 나이키, LG 전자의스마트밴드와같이글로벌대기업들이앞다투어신제품을출시하면서향후 IT 시장의격전지가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이될것으로관측됨 투자은행인크레딧스위스 (Credit Suisse) 에서는웨어러블디바이스발전에영향을미치는 4가지요인을들며, 웨어러블디바이스가시장에서확고히자리를잡을것으로전망 (Credit Suisse, 2013, 5.17) 4가지요인으로는 1 웨어러블디바이스와상호보완적인관계에있는스마트폰의지속적인보급증가, 2 웨어러블디바이스제작에필요한부품가격의하락과성능향상, 3 점차모습을갖춰가고있는소프트웨어생태계, 4 새로운앱개발, 비즈니스모델개발 이제시됨 크레딧스위스는스마트워치, 안경형, 그외형태로나뉘는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이 2015 년 420 억달러이상이될것으로예상하고있으며, 이는전체가전제품시장의 6% 정도를차지하는비중임 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은아직완전히대중화되지않은틈새시장이며, 중소개발사들이라도참신한아이디어와우수한개발력만보유하고있으면역량을발휘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 실제로최근주목받는웨어러블디바이스인 나부 를출시한바있는레이저는게임액세서리에특화된중견기업이며, 제스처컨트롤웨어러블디바이스 미오 로각광받은 40
탈믹랩은 20 명내외의직원으로구성된벤처기업임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활용될앱개발에는새로운아이디어와개발력으로무장한중소 개발사와개인개발자들이큰역할을할것으로기대됨 2)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을위한기술요소 웨어러블디바이스가실제로손목시계나안경형태로착용될수있을정도로소형화되기까지눈부신관련기술발달에힘입은바가큼 초창기웨어러블디바이스의컨셉에서는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와촬영용카메라, 오디오출력및입력인터페이스, 키보드나마우스와같은입력디바이스, 컴퓨터, 네트워크접속모듈이필수적인요소로제시되었고, 이를모두웨어러블디바이스로구현할경우무게와부피가늘어나고거동이불편하다는문제가있었음 그러나기술발달에힘입어, 가벼운안경형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안에카메라, 오디오인터페이스, 컴퓨터, 네트워크접속모듈이모두탑재가능하게되었고, 입력인터페이스는음성인식을통해작동함으로써웨어러블디바이스의편의성이크게증가됨그림 11. 초창기웨어러블디바이스컨셉 ( 좌 ) 과현재의구글글래스착용모습 ( 우 ) 출처 : Jeremiah Scholl(2008), Glassappsource.com(2013, http://www.glassappsource.com/wp-content/uploads/2013 /11/google-glass.jpg), 웨어러블디바이스의구현을가능하게한기술요소는현재도계속해서개선되고 발전되고있는중이며, 앞으로의기술발달에힘입어단말이더욱소형화되고, 성능 또한향상될전망 41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을둘러싼이슈중에서가장중요한것은소형화, 경량화와함께저전력문제를어떻게해결할것인가에맞춰짐 사용시간에직결되는배터리용량과웨어러블디바이스의무게는반비례관계에있기때문에전력소모를최소화하는프로세서, 통신모듈, 센서, 시스템설계가요구됨 통신과동기화문제에서는스마트폰단말과의연결, 데이터공유를통해해결하는방식이, 입력인터페이스로는음성인식과동작인식을통한제스처컨트롤방식이제시되었음 표 5. 웨어러블디바이스의기술적이슈와발전양상기능기술해결되어야할문제기술발전양상 배터리 배터리 통신블루투스 4.0 통신 통신 프로세서 전력 센서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WiFi GPS 저전력 MCU/CPU DC 전력변환 동작인식, 환경감지, 신체활동모니터링센서 터치디스플레이 음성인식 웨어러블디바이스의한정된사이즈와무게는배터리용량에제한을두게함 무선접속은배터리소모를증가시키며, 다른단말이나클라우드서버로의데이터전송시속도문제 11n 과 11ac 표준규격으로데이터전송속도향상 웨어러블디바이스는 GPS 를위시한위치기반기능이요구됨 보다소형화된단말에저전력프로세서를탑재함으로써배터리소모최소화 배터리파워를필요한전력량으로변환하는데드는에너지손실률의최소화 (80-95% 수준 ) 웨어러블디바이스는신체활동이나이동거리, 생체신호등의데이터를수집해다른단말이나클라우드서버로전송해야함 웨어러블디바이스의터치인터페이스가디스플레이전력소모와무관하게이루어짐으로써전력소모최소화 소형화된웨어러블디바이스는물리적인입력장치를탑재하기부적절할수있고, 이경우음성인식을통한컨트롤기능요구됨 리튬전지의위험성감소와함께강성증대, 사용시간증가 웨어러블디바이스와스마트폰사이에서저전력기반, 고속전송가능케함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 WiFi 핫스팟, 스마트폰으로접속가능 위치기반콘텐츠와서비스개발 저전력온보드프로세서개발을통해배터리소모를줄이고, 단말컨트롤과관리시소모되는전력을최소화하기위해대기시간중빠르고간소화된명령처리시스템의도입 비효율적인전력변환은배터리소모를증가시키기때문에, 전력변환및소모효율이좋은시스템개발 센서탑재로웨어러블디바이스의건강모니터링, 피트니스기능강화 터치를탑재하기에충분히큰디스플레이에는터치기능을탑재하면서도터치기능이용시디스플레이전력을소모하지않도록설계 음성인식의정확도향상과함께주변소음으로부터영향을받지않는시스템설계 출처 : MK 뉴스 (2014. 1. 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45868) 42
3) 웨어러블디바이스의사용용도와활용성, 프라이버시를둘러싼이슈 다양한웨어러블디바이스의등장과글로벌 IT 기업들의경쟁적인개발에도불구하고, 웨어러블디바이스의사용용도와활용성이불확실하다는주장이제기되고있음 현재웨어러블디바이스의주류를이루는것은손목에착용하는스마트워치나스마트밴드, 안경형태로착용하는스마트글래스임 그러나스마트워치를통해수행할수있는작업은현재 SMS 나통화내역확인, 스마트폰기능의원격컨트롤, 이동거리확인과같이간단한기능에국한되고있음 LG전자 라이프밴드터치 (Lifeband Touch), 핏빗플렉스 (Fitbit Flex), 나이키 퓨얼밴드 (Fuel Band) 등다양한스마트밴드가최근선보이고있지만, 이들의기능은디스플레이를통해 SMS 와통화내역, SNS 서비스메시지를표시하고, 손목의움직임인식을통해착용자의이동거리, 걸음걸이수, 수면습관등을모니터링하는데집중됨 최근등장한레이저의 나부, 탈믹랩의 미오 등이주목을받는이유는기존의천편일률적인웨어러블디바이스와달리새로운형태의사용성과활용성을보여주었기때문임 나부 는기존의스마트밴드와유사한기능을지녔지만, 단말의사용방법과데이터의가공을개발자에게일임함으로써다양한사용형태와사례를만들어낼것으로기대되고있으며게임화를통한콘텐츠의재미확보도가능할것으로예견 미오 는음성인식과터치외에손과팔의제스처를이용한대안적인인터페이스를제시했으며, 실제로게임조작과아이패드컨트롤에성공적으로적용가능함을입증 향후웨어러블디바이스가시장에서자리를잡기위해서는사용자들에게실질적으로필요한 기능 과자연스럽고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 편의성 을동시에제공해야함 현재출시되고있는웨어러블디바이스가기기제작사가신기술을시험하는실험적인성격을보이고있는데반해, 앞으로주류시장에서자리를잡기위해서는사용자들이 이기기를사용했을때만얻을수있는효용성과편의성 과함께 이기기를사용하고싶어지는마음이들게하는디자인과기능 을제공해야함 43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최근에등장한스마트워치와스마트밴드조차도이러한기준을충족시키기에는기능과 편의성측면에서부족한점이많은것이사실 사용자의경험을저해하지않는자연스러움과라이프스타일에부합하는착용감또한중요한문제로대두됨 웨어러블디바이스는사용자의몸에입거나걸치는것이기때문에, 무겁거나거추장스러울경우아무리기능이뛰어나도호응을얻기가힘듦 웨어러블디바이스중스마트워치가가장주목받고있는것은기존에시계를차던사람들이그대로원래의손목시계를대신해착용할수있기때문이며, 이에따라스마트워치는기존의손목시계시장의일부분을잠식할것으로예상됨 다만스마트폰을가지고다니면서시계를차지않는사람들이늘어나게된상황은스마트워치보급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전망 원래차던것이기때문에거부감없이받아들이게되는스마트워치와달리스마트밴드는새로운기능을이용하기위해손목에새롭게차야하기때문에, 그만큼의불편함을상쇄할만큼큰효용과이득을주지못할경우사용자들이지속적으로사용할만한필요성을제공하지못함 웨어러블디바이스때문에일어날수있는프라이버시침해문제는단말보급에가장큰걸림돌로작용할수있음 웨어러블디바이스에장착된녹음기능, 촬영기능은프라이버시침해로이어질가능성이있기때문에이에대한사람들의우려를해소시킬수있는대책이필요함 최근미국에서구글글래스를착용한사람들의입장을금지하는주점이등장하는등, 구글글래스착용자에대한거부감이높아지고있는사례는스마트글래스보급확대에가장큰걸림돌로작용할전망 (NBC News, 2013.11.26). 4) 웨어러블디바이스의성패는콘텐츠와디자인에달려있어 스마트폰과태블릿 PC 에서도그러했듯이, 웨어러블디바이스의성패를좌우하는것도 결국에는단말제조에필요한기술력이아닌콘텐츠와디자인이될가능성이높음 44
아이폰과아이패드가성공한가장큰요인으로단말기의높은성능이아니라, 앱스토어를통해제공되는방대한애플리케이션, 아이튠즈에서이용할수있는음악, 영상등의콘텐츠가꼽히고있음 기술발달이성숙기에이른후에는단말들간의기술적인차별점이사라지면서, 매력적인디자인과콘텐츠를갖춘단말들이부각될전망 아직웨어러블디바이스를출시조차하지않은애플이향후웨어러블디바이스시장에서가장강력한영향력을미칠업체로예상되는것은디자인과콘텐츠분야에서보여주었던역량때문으로풀이됨 또한웨어러블디바이스는기존의스마트폰, 태블릿PC 와연계된형태로사용되기때문에, 사용자충성도가높은아이폰, 아이패드이용자가애플이출시할웨어러블디바이스를구입하는잠재적인소비자로연결될가능성이높음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무엇이킬러콘텐츠가될지아직불분명한상황에서, 사용자의높은호응을불러일으킬수있는콘텐츠기획, 개발의중요성이부각됨 현재예상가능한콘텐츠로는웨어러블디바이스를통해수집한생체활동데이터를이용한피트니스, 건강모니터링, 단말간접촉과근거리통신을통해이루어지는 SNS 콘텐츠, 게임화기법을이용한피트니스게임이제시됨 기존의스마트폰, 태블릿PC 에서게임이킬러콘텐츠로자리잡았듯이웨어러블디바이스에서도게임적인요소를살릴수있다면성공가능성이높아질것으로전망됨 최근등장한 페블 과구글글래스가미래지향적인디자인이아닌클래시컬하고패셔너블한컨셉을취한것은웨어러블디바이스가전자제품적인특성뿐만아니라패션소품, 액세서리로서의성격을강하게가지고있는것을반증함 구글글래스착용자들이토로하던가장큰불만중에하나는너무눈에띄는디자인때문에어딜가든주목을받게되고, 신기술과실험적인기기에탐닉하는 IT 매니아와같은부정적인인상을줄수있다는것이었음 클래식한안경테와선글라스에구글글래스를장착함으로써사람들의거부감을줄이고남녀노소누구든지이용할수있다는마케팅지향점을보여줌 45
CT 이슈분석 Ⅰ 웨어러블디바이스의발전전망 페블 의새로운버전은디자인을대폭적으로향상시킴으로써기존의시계와비교해도 뒤처지지않는스타일을보여주며, 이는패션소품으로시계를애용하는기존의시계 착용자들에게큰장점으로인식 참고문헌 CBSNews(2014. 2. 5). Google Glass, coming soon to an eyeglass store near you?. Retrieved from http://www.cbsnews.com/news/google-glass-becomesmore-practical-closer-to-reality/ Cnet(2014. 1. 28). Pebble Steel review: The first smartwatch worth wearing. R etrieved from http://reviews.cnet.com/pebble-steel/ Credit Suisse(2013. 5. 17). The next big thing - wearables are in fashion. Engadget(2013.10.1). Japanese carrier DoCoMo demos 'Intelligent Glass' wear able at CEATEC 2013. Retrieved from http://www.engadget.com/2013/10/01/d ocomo-intelligent-glass-wearable-ceatec-video/ Engadget(2014. 1. 8). Thalmic Labs' MYO armband does gesture control with muscles. Retrieved from http://www.engadget.com/2014/01/08/thalmic-labs-m yo-armband-ces-2014/ GameZone(2014. 2. 4). Game-ify your life with the Razer Nabu. Retrieved fro m http://www.gamezone.com/news/2014/02/04/game-ify-your-life-with-the-r azer-nabu IT Media(2013. 10. 1). ドコモのスマートメガネ インテリジェントグラス 相手の顔を認識したり 身の回りをタッチ化したり. Retrieved from http://www.itm edia.co.jp/news/articles/1310/01/news122.html Jeremiah Scholl(2008). Wearable computing - past, present and future. NBC News(2013. 11. 26). Unbearable wearable: Bar bans Google Glass, boots 'rude' user. Retrieved from http://www.nbcnews.com/technology/unbearablewearable-bar-bans-google-glass-boots-rude-user-2d11660837 TechHive(2014. 2. 5). Razer's Nabu wearable attracts 10,000 developer signups, and, yes, this is important. Retrieved from http://www.techhive.com/artic le/2094280/razers-nabu-wearable-attracts-10-000-developer-sign-ups-and -yes-this-is-important.html Ubergizmo(2014. 1. 5). Liquid Image Unveils OPS Camera Goggles. Retrieved from http://www.ubergizmo.com/2014/01/liquid-image-unveils-ops-camera-g oggles/ wired.co.uk(2014. 2. 5). Razer Nabu smartband attracts 10,000 devs in under 24 hours. Retrieved from http://www.wired.co.uk/news/archive/2014-02/05/ra zer-nabu-smartband 46
용어정리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웨어러블컴퓨팅 (Werable Computing) 단말,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로불리기도하며, 입거나의복에착용가능한작고가벼운컴퓨터기능이포함된 IT 기기를말함 게임화 (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도지칭되며, 헬스케어, 회사업무, 교육, 고객로열티제고와같이게임이아닌서비스나콘텐츠에게임에서이용되는원리와요스를넣어동기와몰입도, 재미를증가시키는기법을말함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