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현상학, 민속방법론, 일상생활 현상학사회현상학민속방법론일상생활의사회학미시사회학과거시사회학
현상학 철학에서현상학 (phenomenology) 은구조적사회현상이아니라인간의 의식 과 의미 에초점을맞추는관념적철학의한조류이다. 독일철학자람베르트는어떤실체외부에나타나는현상을다루는학문을가리키는용어로사용했다. 독일철학자훗설 (Edmund Husserl: 1858-1938) 은본질자체가아니라본질을직관하는의식에관한학문을제시했다. 객체를향한 주체지향성 은현상학의핵심개념이다. 지향성은단순히인식론적차원에머물지않고인간의의식전체를포함한다. 인식이외에도아주다양한정신작용을다룬다. 시간의식, 감각, 인지, 기억, 환상, 예감, 표상의식, 감정이입, 추상, 이상화, 사고, 판단, 추론, 상징의식, 가치평가, 고통과쾌락, 다양한감정의식, 충동의식, 욕망, 의지, 동기, 관습, 성격, 입지등.
현상학과과학 이성의영역에머물러있던철학적사유는인간의식의영역전반으로확장된다. 다양한정신작용을통해서 상호주관성 과 생활세계 ( 독일어 : Lebenswelt)) 가형성된다. 계량화되고객관화된서구철학및과학의위기를극복할수있는대안을모색한다. 현상학은 19 세기를통틀어철학분야만이아니라일상을살아가는인간의지각과반성활동을지배하고왜곡하던과학 - 기술적패러다임에대한급진적비판을제기하였다. 대표적인철학자로에드먼드훗설, 마르틴하이데거, 메를로퐁티등이있다. 사회학에서현상학은사회적행위자가공유하고있으며, 일상생활에영향을주면서많은사람들이당연하게간주하는지식에주로관심을갖는다.
슈츠의사회현상학 알프레드슈츠 (Alfred Schutz: 1932-98) 는 < 사회적세계의현상학 >(1932) 에서 사회적세계 에있는여러가지대상들의일상적인유형화를통해일상적상호작용에서생기는상식적인사고를분석했다. 독일철학자후설의현상학을이용하여 일상적의식 을구성하는철학적토대를분석했다. 인간은다양한경험을통해일상생활에서당연하게생각하는대상에대한지식을구성한다. 인간의의식이하는기본적인행위는경험의흐름속에있는특정한요소를구별하고, 사물의전형적인모델을만들고, 공동의사회적세계를만드는유형화이다. 사회학자들이해야하는일은인간이자신의행동을설명하는이론을토대로사회적세계의합리적모형을만드는합리적유형화이다.
실재의사회적구성 버거와루크먼 (Peter L. Berger and Thomas Luckmann) 은 1967 년 < 실재의사회적구성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을출간하고일상생활의지식에대한사회학을제시했다. 실재는사회적으로구성된다는테제를통해지식사회학의경험적연구를위한이론을제안하였다. 지식사회학은사회에서 지식 으로여겨지는모든것에관심을두어야한다. 외재화 externalization 는인간의신체적활동과정신적활동속에서지속적으로자신을흘려내보내는것 outpouring 을가리킨다. 인간의활동은습관화되기쉬우며, 반복되는행위는하나의유형이된다. 제도화 institutionalization 는인간교섭의결과로서인간의산물이다. 그러나제도화가되면본래인간의구성물이었던것이이를떠나서뒤르케임의용어로 사회적사실 이된다. 제도적실재는객관적실재로경험하게된다.
객관화와내면화 제도가존재한다는것은곧인간생활에제재가존재한다는것이다. 문제의상황에직면할때내마음대로행동할수없다. 만들어진전형을따라야한다. 인간활동의외재화된산물이객관성이라는특징을얻게되는과정이객관화이다. 제도적세계의객관성은개인에게아무리거대하게보일지라도인간에의해생산되고구성되는객관성이다. 내면화는객관화된사회세계가사회화의과정을통해서인간의의식내부로되돌아오는과정이다. 이세계는본래인간의창조물이지만, 나에게주어진것처럼객관성을가지고다가온다. 객관적실재와주관적실재사이에대칭관계가수립된다. 내면화의과정이없다면사회구성원으로살아갈수없다. 타인을이해할수있는것은내면화를통해타인과공동의세계, 곧상호주관적세계에살게되기때문이다.
어쩌다사회학자가되어 미국사회학자버거는자서전 < 어쩌다사회학자가되어 >(Adventures of an accidental sociologist) 에서 사회적구성 (social construction) 이라는사고를통해사회학을다음과같이정의하였다. 사회학이학대와억압을정당화하는신화의정체를폭로함으로써인간적인사회를만드는데기여한다. 사회학은인문학의하나로역사와철학과가까울뿐아니라문학과상상력이갖는직관적통찰과도밀접하다.
해럴드가핑클의민속방법론 1940 년대미국사회학자해럴드가핑클 (Herald Farfinkel:1912-2011) 은사회질서가어떻게하여유지되는가라는사회학의기본문제를설명하기위해사회구성원의일상적인의미부여의활동에대한관찰을시도했다. 파슨스와슈츠의영향을받았으며, 일상생활의민속지 (Ethnography) 를활용한민속방법론 (Ethnomethodology) 을제시했다. 주요저서로 <Studies in Ethnomethodology> 을출간했다. 민속방법론은사회학의한방법론인데, 문자그대로해석하면 사람의방법 이다. 이는사람들이일상생활에서사회생활을이해하며다른사람들과의미를교환하는방법을연구하는접근법을가리킨다. 가핑클의이론은 1967 년에출간된저서에서체계적으로정식화되었다.
전통적사회학비판 가핑클은주류사회학이보통사람들을사회학적범주로짜맞춰설명하고있다고비판했다. 그에따르면, 사회구조라는개념은어느정도는사람들이구조에대해가지는자신들의감각과는동떨어져고안된것 이다. 사회학자들은 자료를만드는상식적범주 를사용한다. 그리하여 일상적으로사용하는주체는뭔가다른것이되어버리고, 사람들은사진을찍는데사용하는현상액과같은것으로취급된다..
민속방법론 민속방법론은사람들이어떻게그들의세계를구성하는지연구하고자시도한다. 민속방법론은일상생활 (everyday life) 이상당히질서를갖추고있고, 조사할만한성질을가지고있다고가정한다. 사람들은그들자신의행동이다른사람에게의미가있는것이되도록지속적으로노력해야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사회적세계 가구성되는방법은전적으로당연하게취급된다. 일상생활의중요한특징가운데하나는 대화 (conversation) 가가지고있는지침의성격이다. 대화를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인간들사이의모든상호작용에독특하게존재하는여러가지배경을가진가정을제대로실행할수있는대화의참여자를이해해야한다. 그리하여대화의참여자들은그럴싸하게얼버무리며지침을바꾸어야만한다.
일상생활의방해 민속방법론은사람들이사회적세계를구성하는방법을연구하고자한다. 여기에는두가지종류의조사가있다. 첫째, 가핑클은일상생활의방해에대해연구를했다. 가핑클은학생들에게각자의집에가서가족들에게자신들이마치하숙생인것처럼행동하라고부탁했다. 부모와친척들의반응은매우극적으로나타났다. 그들은처음에는어리둥절하다가나중에는매우화를내며거친반응을보였다. 가핑클은이러한사례를통해일상생활의사회적질서가얼마나세밀하게구성되었는지보여주고자했다. 그는배심원에대한다른연구에서어떻게사람들이당연하게생각하는다른상황에서이러한질서를형성하는지조사했다.
대화분석 민속방법론의두번째연구는일상적으로쓰이는말들의사회적형성에대한연구인대화분석 (conversational analysis) 이다. 사람들의대화에서사용하는자연적언어는일정한질서를가지고있으며, 대화가이루어지는사회적틀에대한관리도이루어진다고본다. 대화분석은대화가어떻게이러한질서를갖게되는지묘사하고자한다.
대화분석의사례 전화통화의경우에사람들은처음몇초동안틀에박힌대화를한다. 전화대화의방식에는일정한규율이존재한다. 콜센터의상담원역시마지막인사말까지엄격한지침에따라틀에박힌말을한다. 심지어전혀개인적감정이들어가지않은채친절함을표현하는특별한억양으로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라는인사말도한다. 법정에서도판사, 검사, 변호사가주고받는대화의상호작용은확실한질서를가지고있다. 대중집회의연사도본론에들어가기전에처음에는틀에박힌인사말로시작하는경우도많다. 이처럼사회적대화도눈에보이지않는규칙의영향을받는경우가많다.
대화분석의사례 웃음을촉발하기 (Jefferson, 1979) 박수를유도하기 : 대조, 열거, 수수께끼해결하기, 중요주제던지기와핵심을찌르는말, 조합, 입장표명, 추구 (Heritage and Greatbatch, 1986). 이가운데대조 (contrast) 가가장많이쓰인다. 예 : 너무많은국가예산이전쟁에쓰이고있으며, 평화를위해서는너무적은돈이쓰이고있습니다. 야유하기 (Clayman, 1993) 문장과이야기의상호작용적생성 (Goodwin, 1979) 공식화 (Heritage and Watson, 1979) 말과비언어적행위의통합 (Goodwin, 1984) 수줍어하기와자신감 (manning and Ray, 1993)
제도연구 입사면접 (Button, 1987) 경영자들의협상 (Anderson, Huges and Scharrock, 1987) 응급센터에전화걸기 (Whalen and Zimmerman, 1987) 중재청문회에분쟁조정 (Garcia, 1991)
비판과논쟁 민속방법론은 1970 년대초반사회학에서매우큰관심을끌었으나, 현재는이전처럼큰영향력을갖고있지는않다. 민속방법론은여러가지점에서많은공격을받았다. 무엇보다도너무나작은문제를다루고있다는지적을받았다. 또한일상생활은많은경우갈등과오해의상황도많이발생하는데, 민속방법론은일상생활에있는질서의측면만지나치게강조했다. 사회구조에대한생각이거의없고, 사람의행동이사회적요소에의해영향을받는점을소홀하게다룬다고비판을받았다.
미시사회학의틀 인간의상호작용을연구하는고프만의연극적방법과가핑클의민속방법론은미시사회학 (micro-sociology) 의틀을사용한다. 민속방법론은다양한질적연구에서많이사용되며, 대화분석은미디어의내용분석에서도활용되기도한다. 이러한미시사회학은거시사회학의분석에서다루지못하는인간의상호작용에대한세밀한분석을제공한다. 마치자연풍경을카메라를통해사진을찍듯이묘사하고표현하는행위와비슷하다. 그러나연극적방법과민속방법론은인간의행위가운데지나치게사소한문제나제한된측면만다룬다고볼수있다.
미시사회학과거시사회학 현대사회의조직을분석할때관료제또는네트워크조직의특징을이해하는것도중요하지만사람들의대화를통해어떻게권위가형성되고인정을받는지파악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미시사회학의분석을통해서조직의사회정치적조건에대해전체적으로이해하는것은거의불가능하다. 미시사회학은일정한측면에서인간의상호관계에대한구체적인이해에도움을줄수있지만, 다양한사회제도와규칙을통해구성되는사회구조에대한이해를하기는어렵다. 이런점에서미시사회학과거시사회학은다른방법을통한연구를통해서로보완할수있는점을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미시사회학과거시사회학을통합하려는이론적시도 ( 하버마스, 부르디에, 기든스등 ) 는 1970-80 년대이후사회학이론의중요한과제가되었다.
일상생활의사회학 일상생활의행위, 상호작용, 문화적관계에대한분석은미시사회학의한분야이다. 일상생활에대한연구는국가와경제와같은거시적제도가갖고있는익명성, 소외, 원격성에대해비판한다. 일상세계에대한연구는인간의언어, 대화, 몸짓, 표정에대한연구뿐만아니라음식, 요리, 매너, 여가 ( 레저 ), 관광, 건강관리, 라이프스타일, 최근에는인터넷사용등일상생활의다양한문화에대한조사를하기도한다. 일상세계에대한사회학의연구는다양한전통이있다. 일상생활의연구에서는상호작용주의, 민속방법론, 구조주의, 비판이론등다양한이론적전통이활용된다.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이론 독일사회학자하버마스 (Jurgen Habermas) 는생활세계가문화, 사회, 개인의세가지요소로구성되고, 의사소통행위를통해경제, 국가, 가족, 법과같은사회체계 (social system) 를구성한다고보았다. 사람들은생활세계를진정한것으로간주하는반면, 합리화된사회체계의제도는허위이거나만들어진것으로생각한다. 현대사회에서생활세계와사회체계사이의중요한차이가발생하며, 현대화와합리화의과정이생활세계의식민화를만든다. 생활세계의전통적토대가해체되고문화적, 사회적, 개인적차원에따라분화된다.
부르디에의아비투스 프랑스사회학자부르디에 (Piere Bourdieu) 는대상, 가치, 사람에대한우리의근본적인선호또는취향을가지고있는행위의체계로서일상세계를묘사하기위하여아비투스 (habitus) 라는개념을제시했다. 아비투스는사회적실재를구성하는차이들의체계내부로이러한선호를만들어실재에대한우리의반응을결정한다. 아비투스는취향과감정을포함하는일상적행위의내면화된틀로볼수있다. 부르디외는학교가아이들과어른들이인지할수있는특정한신체적통제 (physical control) 양식과표현양식을생산하는일에관여한다고보았다. 학교의일상생활에서단순히듣고말하는것이아니라아이들의몸 (body) 은 움직이고, 관리되고, 훈육된다.
세넷과자본주의의새로운문화 미국사회학자인세넷 (Richard Sennett) 의 < 뉴캐피털리즘 >(The Culture of the New Capitalism) 에서현대자본주의의조직형태가관료제에서네트워크로바뀌고, 유연노동시장이증가하며, 자주직장을옮겨야하는문화적변화가사람들에게어떤변화를주고있는지에대한연구를수행했다. 인간이인간을대하거나평가할때그사람이어떠한경험이있고어떠한삶을살던그것에대한관심이없어진다. 대신그사람에대한잠재력에만주의를기울인다. 이사람을고용하면얼마만큼성과를내고이득이될것인가만평가한다. 다른사람들과자신의과거를공유할필요도없고, 인간관계에서도장기적관계보다는단기적관계로가는경우가증가한다. 짧은기간동안에근무는스스로의업무효율을높이고시간을투자하는것에만집중하는대신, 다른사람을배려하거나이해하려는문화는사라진다.
요약 슈츠는 사회적세계 에있는여러가지대상들의일상적인유형화를통해일상적상호작용에서생기는상식적인사고를분석했다. 가핑클은사회질서가어떻게하여유지되는가라는사회학의문제를설명하기위해사회구성원의일상적인의미부여의활동에대한관찰을시도했다. 그러나그의민속방법론은일상생활에있는질서의측면만지나치게강조했으며, 사회구조에대한분석이없다는비판을받았다. 미시사회학은인간의상호작용에관한묘사를제공하지만, 복잡한사회제도와규칙을통해형성되는사회구조에대한이해를충분히제공하지못한다. 미시사회학과거시사회학을통합하려는이론적시도는사회학이론의중요한과제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