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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음향매뉴얼 ( 기초 ) 음향은기본적으로세가지파트로나뉘어집니다 : Input ( 입력 ), mixing ( 믹싱 ), output ( 출력 ) 입니다. 이세가지의부분을기본적으로만이해하고간단한사용법만을익혀도현재교회에있는음향기기들을사용할수있습니다. Input ( 입력 ) 인풋은음향기기로들어오는여러가지소리들을말합니다. 악기, 목소리, CD player 등다양한소리들이전기시그널들로들어오게되는데이런기본적인인풋의종류와특성들을알면많은도움이됩니다. 여러가지종류의인풋이있지만일단기본적으로교회에서사용하는인풋들에대해서만설명하겠습니다. 마이크마이크는진동에너지를전기시그널로변화시켜주는기계입니다. 교회에서는일반적으로설교자나싱어가사용을많이하는데요그외에도악기 ( 플룻, 오보에, 드럼등등 ) 소리를수음하는데사용하기도합니다. 마이크를이해하려면일단마이크의종류와지향성을알아야합니다. 교회에서사용하는마이크에는두가지종류가있습니다. 다이나믹 (Dynamic) 마이크와컨덴서 (Condenser) 마이크입니다. 다이나믹마이크는자석과코일을이용해서진동에너지를바로전기에너지로바꾸도록만들어진마이크입니다. 전력공급이없이바로소리를전기시그널로바꾸기때문에다이나믹마이크에서나오는전압은 ~1mV 정도밖에되지않습니다. 피드백에강하고가격이싸기때문에보컬이나몇몇악기용마이크로많이사용합니다. 컨덴서마이크는축전기의이론을사용해서만든마이크입니다. 그래서외부전력공급이필요하기때문에배터리를넣거나나중에설명할 팬텀파워 를지원해줘야합니다. 다이나믹마이크보다비교적감도가좋고전압도강합니다. 특히고음역대에특성이있는악기나멀리서전체적인소리를잡아야하는경우는다이나믹마이크의감도로는어렵기때문에컨덴서마이크를사용합니다. 지금교회에서는강대상, 성가대, 피아노, 플룻, 오보에, 드럼에서소리를수음하기위해사용하고있습니다. 악기용 DI 박스현재교회에서는키보드, 신디사이저, 기타, 베이스를마이킹을하지않고바로연결해서쓰고있습니다. 무대에서음향실까지의거리가어느정도되기때문에 DI 박스라는기계를통해서

노이즈를줄일수있는안정적이시그널로바꾸어서연결이되어있습니다. DI 박스에도마이크처럼전기공급이필요한 active 형이있고필요없는 passive 형이있습니다. 왼쪽그림들에보이는 active 형 DI 박스로연결된악기는소리가나지않을때는한번전력공급을확인해볼필요가있습니다. Mixing ( 믹싱 ) 입력으로들어온소리는가공하고다듬은후하나로묶어서출력으로내보내는작업을해야합니다. 왼쪽에보이는이과정에사용되는가장기본적인장비를믹서라고부릅니다. 현재교회에서사용하고있는믹서는 Allen & Heath 라는회사에서만든 48 채널의 GL3800 이라는모델입니다. 믹서의사이즈는커보이지만 48 번반복되는기능들이기때문에한채널만이해하면거의대부분을사용할수있습니다. 상단오른쪽에보이는한개의채널의그림을보면서설명을해드리겠습니다. Gain 왼쪽그림왼쪽에보이는채널의가장위에위치한빨간색노브는게인노브입니다. 게인이란마이크같이출력이약한인풋에서들어온시그널을믹싱하기전에일정한크기로증폭해주는프리앰프라는기계의증폭수치를말합니다. 증폭하는이유는기계나여러음향장비에서발생하는노이즈에영향을덜받기위한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일단믹서로들어오는시그널은먼저믹서가감당할수있는최고치미만중적당한값으로잡는것이중요합니다. 제가사용하는게인을잡는방법은두가지정도가있습니다.

방법 1 ( 하울링포인트잡기 ) 1. 위왼쪽그림오른쪽에보이는페이더를 ( 검은색슬라이더 ) 오랜지색선이그려진곳까지올립니다 (0dB). 뮤트버튼이눌러져있지않은지확인을하셔야합니다. 2. 천천히게인을올리면서레벨을봅니다 ( 파란색원 ). 마이크나픽업이달린악기들은스피커의나오는소리를다시잡아서하울링이나게되는데하울링이나면멈추고게인을약간줄입니다. 이위치를하울링포인트라고부릅니다. 게인을하울링포인트밑으로잡은마이크는라이브에서도하울링이나지않습니다. 3. 만약게인을많이올리지않아서목소리가잘들리지않는데도하울링이난다면마이크의위치를바꿔야합니다. ( 스피커바로앞에마이크가있으면하울링이날수밖에없습니다 ) 방법 2 ( 레벨로잡기 ) 싱어들이사용하는마이크는다이나믹마이크라서하울링에매우강한편입니다. 이경우에는하울링포인트로잡기보다는레벨로잡기도합니다. 1. 페이더를 ( 검은색슬라이더 ) 오랜지색선이그려진곳까지올립니다 (0dB). 2. 천천히게인을올리면서레벨을봅니다 ( 파란색원 ). 밑에초록색두개와주황색, 빨간색 LED 가있는데여기서아무리크게소리를지르거나악기를세게연주를해도빨간색불이들어오지않도록하고자주초록색불이두개다들어올때까지게인을올립니다. 3. 싱어들의목소리가크기가다다르기때문에다른수치의게인을줘서페이더가 0dB 일때서로다비슷한크기의소리가나도록조정합니다. 게인을이해할때중요한점은게인은소리의크기를정할때사용하지않는다는것입니다. 프리앰프는믹싱을할수있는전기시그널의크기로증폭해주는기계이기때문에위에방법드로한번수치를정하고나면라이브에서는거의바꾸지않습니다. 소리의크기는페이더로정합니다. 소리를더키우고싶은악기가있다면페이더를더올려서소리를키워야지절대게인을올리면안됩니다. 왼쪽그림에보면게인위에있는빨간색버튼은전에언급한적이있는팬텀파워입니다. 케이블을통해서컨덴서마이크나 DI 박스에전기를공급하는데사용이됩니다. Equalizer (EQ) 이퀄라이저는마이크의한계상원래목소리와약간다르게들어오는소리를보정해주는역할을합니다. 총 4 개의음역대를보정할수있습니다 : Hi Freq (12kHz), Mid-hi Freq (500Hz~15kHz), Mid-low Freq (35Hz~1kHz), Lo Freq (80Hz). 악기마다음역대의특성이있기때문에그특성을고려하면서수치를정해야합니다. 지금교회장비는 EQ 가어느정도잡혀있기때문에다른음향팀원의허락없이건드리지않으시는것이좋습니다.

Fader, Output Select, Mute & PFL Fader 검은색슬라이더로소리의크기와밸런스를잡는대사용합니다. Output select 페이더왼쪽에있는 M, L-R, 1-2, 3-4, 5-6, 7-8 버튼으로채널의소리를어디로출력할지정합니다. L-R 을누르면바로메인스피커로출력을하고숫자가적힌버튼을누르면그숫자에맞는그룹으로보내서묶은후출력을합니다 ( 그룹에대한것은나중에설명하겠습니다 ). Mute 누르면빨간불이켜지고채널의소리가뮤트됩니다. PFL (Pre-Fader Listen) 한채널만의소리를음향실모니터로들을수있게해주는버튼입니다. 누르면페이더의위치나뮤트와상관없이그채널의게인크기의소리를들을수있습니다. 게인을잡을때사용하거나외부 mp3 같이소리크기를모르는소리를틀기전에점검할때사용합니다. Auxiliary Output (AUX) AUX 는말그대로메인출력에추가로있는 10 개의보조출력을말합니다. 1 번은찬양인도자모니터 2, 3 번은왼 / 오른쪽싱어모니터 4 번은드럼용모니터로사용되고있고 5 번은강대상모니터 6 번은발코니스피커 7 에서 10 번까지는이팩터로사용이되고있습니다. 이팩터에대한설명은너무종류가많기때문에나중에개인적으로물어보시면설명해드리겠습니다. 노브를돌려서적당한모니터양을정해줘야하는데너무크게잡으면모니터스피커의소리가관중들이들을수도있을정도로커지기때문에적정선을잡는것이중요합니다. 그외알아야할것들 AUX Master Volume AUX 의전체볼륨을 조절하는노브들입니다. Group Mute 여러채널을한번에뮤트시키는기능을가진그룹뮤트입니다. 1 번은악기들 2 번은싱어 3 번은드럼 4 번은성가대입니다. Group Fader 여러채널의소리를묶어서볼륨을한번에조절할수있도록해주는그룹페이더입니다. Main Fader 메인출력의볼륨을조절하는메인페이더입니다.

Output 앰프 믹싱이끝난소리들은메인아웃풋과 AUX 아웃풋을통해서나오게됩니다. 출력된시그널은스피커로가기전에그래픽이퀄라이져, 리미터, 앰프와같은음향기기들을거치게됩니다 ( 어떤용도에사용이되는지궁금하시면개인적으로물어봐주세요 ). 우리교회에는위에기기들이모두하나로뭉쳐진 Crown 사의 XTi 2000 이라는앰프를사용하고있습니다. 앰프의주용도는믹서에서나온시그널을스피커에서원하는출력으로증폭하는것입니다. 위에빨간동그라미가그려진노브들로게인 ( 증폭수치 ) 를정합니다. 현재교회에서는보통 12 시방향으로사용하고있습니다. 위에노브를잘못건드리면스피커가나갈수도있으니조심하셔야합니다. 나머지기능들은앰프뒤에있는 USB 를통해서컴퓨터로조정하기때문에걱정하지않으셔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