硏究論文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지장간 ( 支藏干 ) 의구성원리를중심으로 강성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미래예측학과박사과정, 명리학전공 luceen502@daum.net I. 머리말 Ⅱ. 지장간의형성과이론적배경 Ⅲ. 지장간의구성원리와시간적효용 Ⅳ. 맺음말
I. 머리말 동아시아문화권의사유체계에서는하늘과땅, 그리고인간이상호감응하며우주자연의생태질서가형성된다는삼재사상 ( 三才思想 ) 이기층사상으로인식되어왔다. 삼재사상은천지인 ( 天地人 ) 으로구성되어하늘을천, 땅을지, 만물의영장인사람을인으로나타낸다. 주역 에서팔괘가삼변 ( 三變 ) 의과정으로천지인의삼재를이루고, 명리에서는삼원론 ( 三元論 ) 으로천원 ( 天元 ) 지원 ( 地元 ) 인원 ( 人元 ) 이구성되어삼원중인원을지장간이라한다. 지장간 ( 支藏干 ) 은지지장간 ( 地支藏干 ) 지지암장 ( 地支暗藏 ) 의준말로지지가운데천간 ( 天干 ) 을지니고있다는뜻으로 1), 천간의천원, 지지의지원과함께삼원론의인원이되며, 지장간이월지 ( 月支 ) 에있는월률분야 ( 月律分野 ) 와월지외지지에있는인원용사 ( 人元用事 ) 를포함하는데, 12지장간모두가월률분야와인원용사가될수있다. 지장간에대한연구는음양오행론을설명하면서단편적으로다룬연구는다수있으나 2), 지장간을주제로한연구는최왕규의 지장간이론의연원에관한연구 ( 공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와 2016년에나온주안나와홍유선의석사학위논문두편 3) 이있다. 지장간을단편적으로다룬논문은주제를설명하기위하여지장간이론에서필요한부분을보조적으로사용하였고, 최왕규는지장간을단일논제로심도있게천착한가치는충분히평가받을수있으나지장간의연원에만치중하였다. 주안나는지장간의월률분야를 자평진전 의격국성립에연관하여기술했으며, 홍유선은김광용의일반서적 4) 을교재로하여 * 이글은 한글 을원칙으로하였으나독자의이해를돕기위하여오행 십간 십이지와도표의특별한경우는한자를노출하였다. 1) 김승동편저, 易思想辭典 ( 부산대학교출판부, 2006), 1296쪽. 2) 신경수, 당송대명리학三才論과주체관점연구, 원광대학교석사학위눈문 (2003), 101 107쪽 ; 안재옥, 명리학에함축된음양오행론에관한연구, 동방대학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6), 42 46쪽 ; 소재학, 오행과십간십이지이론성립에관한연구, 동방대학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8), 116 129쪽 ; 김만태, 십이지의상호작용관계로서衝 刑에관한근원고찰, 정신문화연구 제36권제3호 (2013), 140쪽 ; 강성인, 회남자 에나타난음양오행론의특징, 동양학 제58집 (2015), 159쪽. 3) 주안나, 지장간이론에관한연구, 대구한의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6); 홍유선, 십이지지의지장간연구, 대구한의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6). 4) 김광운, 자운의지장간이야기 ( 자운명리출판사, 2014). 256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지장간의개념을서술하였다. 지금까지지장간의구성원리에대한연구는아주미흡하다. 지장간은벽돌에비유하면벽돌을구성하는모래 시멘트 물과같은데, 모래 시멘트 물은언제 왜 어떻게벽돌의구성물이되었으며, 각개의성분은무엇이며배합비율은어떠한가? 이러한의문점을풀기위해지장간이론의배경과구성원리를밝히고자한다. 지장간의이론적배경으로우주생성과정에서 가볍고맑은기는하늘이되고, 무겁고탁한기는땅이된다 ( 輕淸爲天, 重濁爲地 ) 5)6) 라고하는 천경지중설 ( 天輕地重說 ) 을이글에서신설하여도입하고, 십이운성법설 ( 十二運星法說 ) 토왕사계설 ( 土旺四季說 ) 삼재설 ( 三才說 ) 천문설 ( 天文說 ) 을기술하겠다. 그리고지장간이론의형성을탐색하기위한문헌으로는지장간이론이내재되어있는 옥조신응진경 ( 玉照神應眞經 ) 낙록자삼명소식부주 ( 珞琭子三命消息賦注 ) 자평삼명통변연원( 子平三命通變淵源 ) 연해자평( 淵海子平 ) 을중심으로검토하고, 이어서 삼명통회 ( 三命通會 ) 명리정종( 命理正宗 ) 자평진전( 子平眞銓 ) 명리약언 ( 命理約言 ) 적천수천미( 滴天髓闡微 ) 등을참고하겠다. 이어서이글에서는각문헌에따라상이한지장간이론의구성원리를본질적으로규명하고지장간이론의시간적효용을밝혀서삼재사상 ( 三才思想 ) 과술수문화의학술적이해를넓히는데보탬이되고자한다. Ⅱ. 지장간의형성과이론적배경 1. 지장간의형성과정 삼재사상의인원에대하여고법사주와신법사주를서로다르게해석한다. 고법사주를대표할수있는이허중 ( 李虛中, 9세기초 ) 의 이허중명서 ( 李虛中命書 ) 에서는납음오행 ( 納音五行 ) 을인원이라하였으나 7), 서자평 5) 淮南子 天文訓. 淸陽者薄靡而爲天, 重濁者凝滯而爲地. 6) 徐升編著, 淵海子平評註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04), 論五行所生之始. 輕淸 爲天, 重濁爲地, 二氣相成, 兩儀旣生, 化而成天. 7) 李虛中注, 李虛中命書 ( 台北 : 新文豊出版公司, 1987), 卷中. 干爲天元祿, [ ] 支爲地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57
( 徐子平, 10세기 ) 의신법사주에서는납음오행을사용하지않음에따라 낙록자삼명소식 부주 에서 지장간을 인원이라고하였다. 8) 지장간은동진 ( 東晉 ) 곽박 ( 郭璞, 276 324) 의 옥조신응진경 에 지지丑중에천간癸가있는데천간에서甲을보면승려가된다 ( 丑中立癸, 甲見而釋敎之人 ) 라면서등장하그림1-- 지지조화도 였고 9), 지장간에여기 ( 餘氣 ) 라는단어는서자평이주석한 낙록자삼명소식부주 에서 辰중의乙木이있는데, 이는춘목의여기이다 ( 辰中有乙, 是春木之餘氣 ) 라고土를설명하면서처음언급한다. 그이후남송 ( 南宋 ) 의서대승 ( 徐大升 ) 이저술한 자평삼명통변연원 지지조화도( 地支造化圖 ) 에서십이지지 ( 十二地支 ) 에지장간을배속하여그림1과같이표시하였으며, 이어서 연해자평 에서 우지지장둔가 ( 又地支藏遁歌 ) 10) 논천지간지암장총결( 論天地干支暗藏總訣 ) 11) 과더불어 오행발용정례( 五行發用定例 ) 에표1과같은 월률분야지도 ( 月律分野之圖 ) 로지장간이론을수록하였다. 元命, [ ] 納音爲人元身. 8) 徐子平撰, 珞琭子三命消息賦注 ( 台北 : 新文豊出版公司, 1987), 卷上. 年月日時上天元也, 支內人元也. 9) 김만태, 사시 월령의명리학적수용에관한고찰, 정신문화연구 제37권제3호 (2014), 106쪽. 10) 徐升編著, 앞의책, 又地支藏遁歌. 子宮癸水在其中, 丑癸辛金己土同, 寅宮甲木兼丙戊, 卯宮乙木獨相逢, 辰藏乙戊三分癸, 巳中庚金丙戊叢, 午宮丁火幷己土, 未宮乙己丁共宗, 申位庚金壬水戊, 酉宮辛金獨豊隆, 戌宮辛金及丁戊, 亥藏壬甲是眞蹤. 11) 위의책, 論天地干支暗藏總訣. 立春念三丙火用, 餘日甲木旺提綱, [ ] 小暑十日丁火旺, 後來三日乙木芳, 己土三日威風盛. 258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표 1-- 연해자평 월률분야지도 四月중려 ( 仲呂 ) 巳戊五日一日分半庚九日三分丙十六日五分 五月유빈 ( 蕤賓 ) 午丙十日三分半己九日二分半丁十日三分半 六月임종 ( 林鐘 ) 未丁九日三分乙三日二分己十八日六分 七月이칙 ( 夷則 ) 申己七日一分半戊三日一分半壬三日一分半庚十七日六分 三月고선 ( 姑洗 ) 辰乙九日三分癸三日一分戊十八日六分二月협종 ( 夾鐘 ) 卯甲十日五分半癸長生乙二十日六分半 月野 律之 分圖 八月남려 ( 南呂 ) 酉庚十日五分半丁己長生辛二十日七分半九月무역 ( 無射 ) 戌辛九日三分丁三日二分戊十八日六分 正月태주 ( 太簇 ) 寅戊七日二分丙七日二分半甲十六日三分半 十二月대려 ( 大呂 ) 丑癸九日三分辛三日一分己十八日六分 十一月황종 ( 黃鐘 ) 子壬水十日五分辛長生癸二十日七分 十月응종 ( 應鐘 ) 亥戊七日二分半甲五日分半壬十八日六分 그러나 옥조신응진경 은 사고전서제요 ( 四庫全書提要 ) 에서곽박의이름을가탁 ( 假託 ) 한위서라고한다. 12) 그러면서자평이주석한 낙록자삼명소식부주 가지장간이론을설명한최초의문헌이되고, 서대승의 자평삼명통변연원 지지조화도 를거쳐, 서승의 연해자평 에서지장간이론이전반적으로기술된다. 서대승의 자평삼명통변연원 지지조화도 에지장간배속을도표로표시하면서亥水의지장간에서戊土를제외하고亥水에甲木과壬水만 12) 玉照神應眞經 은東晉郭璞의저술로알려져있으나, 四庫全書 에서는곽박에가탁한위서라고하였다 ( 鄒文耀撰, 命學尋眞, 台北 : 集文書局, 1982) 252 쪽. 사고전서제요에옥조정진경이곽박을탁명한위서라고정하였다면, 옥조신응진경은당연히위서이다 ( 四庫全書提要旣考定玉照定眞經爲託名于郭璞之僞書, 則此玉照神應眞經當然亦是僞書 ). ; 陸致極, 中國命理學史論 ( 上海 : 上海人民出版社, 2008), 85 86 쪽참조.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59
표2-- 지지조화도 의지장간地支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癸 7 戊 5 지장간 癸 30 辛 8 丙 10 乙 30 己 15 甲 15 乙 7 癸 8 戊 15 庚 10 己 15 戊 5 丁 15 丙 15 丁 7 乙 8 己 15 戊 7 壬 10 辛 30 庚 13 辛 7 丁 8 戊 15 壬 20 甲 10 표시하였다. 연해자평 우지지장둔가 에도亥에는 지지조화도 와같이戊土를배정하지않았다. 이는화토동궁설 ( 火土同宮說 ) 을따른연유라고생각된다. 자평삼명통변연원 의 지지조화도 에서십이지지에지장간을처음배속하여표기했는데정리하면표2와같다. 사맹 ( 四孟 ) 에서亥에戊土를배정하지않은것이특이하고, 巳와亥에서지장간순서가庚 戊 丙과壬 甲으로되어있는데, 巳에는戊土가辰土의여기를받아당연히庚金보다먼저사령해야하고, 亥에는본기인壬水가甲木뒤에사령해야하는것이타당한데순서가바뀐것은아마도순서에관계하지않고생궁 ( 生宮 ) 과녹궁 ( 祿宮 ) 으로배열했거나, 지장간배속이처음기술되어오류가있는것이라생각된다. 사중 ( 四仲 ) 에서는子 卯 酉는癸 乙 辛본기만배정하고午에는화토동궁설을적용하여己 丁을배정하였다. 사계 ( 四季 ) 에서는타문헌과동일하게여기 ( 餘氣 ) 중기 ( 中氣 ) 본기 ( 本氣 ) 를배정하였다. 삼명통회 논인원사사( 論人元司事 ) 에서지장간의배정일수를설명하면서 甲丙庚壬과乙丁辛癸에각 35일을배정하고, 戊己에각 50일을배정하면합계 360일이된다 13) 라고지장간을설명하고, 명리정종 의 지지조화지도 에서는지장간을설명하면서사맹에戊土를배정하였으나, 총영( 總詠 ) 의 십이지중소장법 ( 十二支中所藏法 ) 에서는 연해자평 의 우지지장둔가 와동일하게亥水에戊土를배제하였다. 14) 자평진전 지장인원사령도표( 支藏人元司令圖表 ) 에서 지장인원도 ( 支藏人元圖 ) 를그려서지장간을기술하면서, 도표에는亥에戊土를배정하지않았는데, 문장에서는亥月에입동후 7일을戊土에배정하여지장간을각각생 ( 生 ) 녹 ( 祿 ) 묘 ( 墓 ) 로표시하였다. 13) 萬民英著, 三命通會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11), 論人元司事. 以甲丙庚壬各三十五日, 乙丁辛癸各三十五日, 戊己各五十日, 共計三百六十日. 14) 張楠, 標點命理正宗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01), 地支造化圖. 子藏癸水是祿位, [ ] 亥藏壬甲二天干. 260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서자평에이르러 12지지의지장간구성요소와월별지장간관장일수, 그리고월률분야등의지장간이론이성립하게되었는데 15) 서자평이주석한 낙록자삼명소식부주 에서최초로지장간이론이기술되고, 서대승의 자평삼명통변연원 을거쳐, 서승의 연해자평 에서지장간이론이심화되어, 이후명대 삼명통회 명리정종 에이어청대 명리약언 자평진전 적천수천미 등에지장간이론이중요하게기술됨으로써, 지장간이론은신법사주에서삼재사상의표현이되었다. 2. 지장간의이론적배경 음양이구별되기전에맑고가벼운기는하늘이되고, 무겁고탁한기는땅이되었다는기론적 ( 氣論的 ) 사유에근거한우주생성과정의 천경지중설 을신설하여지장간의이론적배경으로도입하고, 더불어 십이운성법설 토왕사계설 삼재론설 천문설 등을이론적배경으로기술하겠다. 1) 천경지중설 ( 天輕地重說 ) 회남자 ( 淮南子 ) 천문훈( 天文訓 ) 에서천지 ( 天地 ) 의생성과정을기론 ( 氣論 ) 에근거하여설명한다. 하늘과땅이형성되지않았을때는어지럽게뒤엉킨기운만무성할뿐아무런형상도존재하지않아서이때를태소라고한다. 도로부터허확을낳고허확은우주를낳으며우주는기를생한다. 기에는구별이있어서맑고밝은기는얇게퍼져하늘이되었고, 탁하고무거운기는응고되어땅이되었다. 맑은기는합하기가쉽고무겁고탁한기는응고되기가어려워, 그래서하늘이먼저만들어지고땅은나중에정해졌다. 16) 천지의생성과정중맑고가벼운기는하늘이되고, 탁하고무거운기는땅이되었다는것이다. 또 연해자평 논오행소생지시( 論五行所生之始 ) 에서 가볍고맑은기는하늘이되고, 무겁고탁한기는땅이 15) 최왕규, 지장간이론의연원에관한연구, 공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34쪽. 16) 淮南子 天文訓. 天墜未形, 馮馮翼翼, 洞洞灟灟, 故曰太昭. 道始生虛霩, 虛霩生宇宙, 宇宙生氣. 氣有涯垠, 淸陽者薄靡而爲天, 重濁者凝滯而爲地. 淸妙之合專易, 重濁之凝竭難, 故天先成而地後定.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61
되어, 천지가이루어지면서음양 ( 陰陽 ) 이생겨우주가만들어졌다 ( 輕淸爲天, 重濁爲地, 二氣相成, 兩儀旣生, 化而成天 ) 라고우주의생성과정을설명한다. 이러한우주생성론에근거하면하늘 ( 天 ) 에대응하는것은천간이고, 땅 ( 地 ) 에대응하는것은지지가된다. 천기 ( 天氣 ) 는가볍고맑기때문에천간의부호는순수한하나이면서, 각자하나의천간은단지한종류의구체적인오행의내용을표시한다. 그러나지지는무겁고탁하기때문에지지의부호가함유하는내용은자연히매우복잡하다. 그러면지지속에는어떠한모습의오행내용을포함하고있는가? 각각하나의지지로인하여모두 1년중의어떤한달에대응하고있다. 이로인하여자연생태양식에서출발하면각각하나의지지가함유하고있는바의각기다른오행의내용을논리적으로이끌어낼수있다. 지지의부호가함유하는복잡성을 삼명통회 에서지리에비유하였다. 17) 삼명통회 십이지분배지리( 十二支分配地理 ) 에서지지를지리에배속하여지리의다양한역할을통하여지지가함축한성질을기술한다. 子는묵지 ( 墨池 ) 로삼아정북방에위치하며水에속하고, [ ] 午는봉후 ( 烽堠 ) 로삼아남쪽에자리하고火와土에속하며, [ ] 卯는경림 ( 瓊林 ) 으로삼아卯는乙木과연관지으며정동에위치하고, [ ] 유는사종 ( 寺鐘 ) 으로삼아酉는金에속하고戌亥에가까이위치하며, 寅은광곡 ( 廣谷 ) 으로삼아寅은곧간방 ( 艮方 ) 이고간은산이니戊土는여기에서장생하며, [ ] 申은명도 ( 名都 ) 로삼아곤 ( 坤 ) 은땅이되어그체가무강하니명도가아니고서는그것에비유하기가부족하고, 도 ( 都 ) 는제왕이거처하는곳으로申에서壬水가생하며간산 ( 艮山 ) 과대응하고, [ ] 巳는대역 ( 大驛 ) 으로삼아, [ ] 巳에는丙火와戊土가있으며, [ ] 亥는현하 ( 懸河 ) 로삼아, [ ] 亥는천문 ( 天門 ) 이니水에배속되고, [ ] 辰은초택 ( 草澤 ) 으로삼아, [ ] 水가모이는곳으로辰은동방에서수고 ( 水庫 ) 가되며, [ ] 戌은소원 ( 燒原 ) 으로삼아戌月은구추 ( 九秋 ) 에있고, [ ] 丑은유안 ( 柳岸 ) 으로삼아축중에는水 土 金이있으며, [ ] 未는화원 ( 花園 ) 으로삼아, [ ] 卯는곧木의왕지 ( 旺地 ) 이고, [ ] 未土는곧목고 ( 木庫 ) 이다. 18) 17) 陸致極, 앞의책, 151쪽. 18) 萬民英, 앞의책, 十二支分配地理. 子爲墨池, 子在正北方, 屬水. [ ] 午爲烽堠, 午正位於南, 屬火土. [ ] 卯爲瓊林, 卯係乙木, 居位正東. [ ] 酉爲寺鐘, 酉屬金, 位近戌亥. [ ] 寅爲廣谷, 寅乃艮方, 艮爲山, 戊土長生於是. [ ] 申爲名都, 坤爲地, 其體無彊, 非名都不足以喩之, 申坤也, 都者, 帝王所居, 申宮壬水生, 又與艮山對. [ ] 巳爲大驛, [ ] 巳中有丙火戊土. [ ] 亥爲懸河, [ ] 亥卽天問, 又屬水. [ ] 辰爲草澤, [ ] 水所鍾也, 辰在東方之次爲水庫. [ ] 戌爲燒原, 戌月在九秋. [ ] 丑爲柳岸, 丑中有水有土有金. 262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표3-- 십이지분배지리표지지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지리地理 묵지墨池 유안柳岸 지장水土水地臟金 광곡 경림 廣谷 瓊林 초택 대역 草澤 大驛 봉후 화원 烽堠 花園 명도 사종 名都 寺鍾 소원 현하 燒原 顯河 戊乙水丙戊火土木壬金金水 표4-- 월률분야지도의지장간正月二月三月四月五月六月七月八月九月十月十一月十二月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己 7 戊 7 乙 9 戊 5 丙 10 丁 9 辛 9 戊 7 癸 9 甲 10 戊 3 庚 10 壬 10 丙 7 癸 3 庚 9 己 10 乙 3 丁 3 甲 5 辛 3 乙 20 壬 3 辛 20 癸 20 甲 16 戊 18 丙 16 丁 10 己 18 戊 18 壬 18 己 18 庚 17 지장간을완벽하게설명하지는못하였지만 십이지분배지리 에기술된이치가지장간이론을설명하기에충분하다. 십이지를지리에배속하면표3과같다. 지리는다양한물질이복잡하게얽혀있는형상이니지지의중탁 ( 重濁 ) 한기운이다양한기운으로형성된다는것이다. 연해자평 월률분야지도 에서지지가한달을대응하면서각각의지지에소장된천간이사령하는일수를표시하였다. 정리하면표4와같다. 각지지에소장된오행중가장많은날을주관하는기가본기 ( 本氣 ) 이다. 예를들면, 寅月은 16일을주관하는甲木이본기 [ 정기 ( 正氣 )] 가되고, 戊土는丑月의여기 ( 餘氣 ) 이며丙火는중기 ( 中氣 ) 가된다. 지지는모두각자한달씩을주관하는데중탁한지지는오로지하나의오행으로전행 ( 專行 ) 할수없어, 예를들어寅月 [ 正月 ] 의경우, 초반 7일은戊土가사령 ( 司令 ) 하고그다음 7일은丙火가사령하며나머지 16일은인월의본기가되는甲木이사령한다는것으로, 12지지모두 12월에배속되어해당월 ( 月 ) 에연관된지장간이주관한다는것이다. 우주생성과정의천지의형성에서지장간존재의필요성을암시하고, 지지가함유하고있는복잡성을지리에비유한 삼명통회 십이지분배 [ ] 未爲花園, [ ] 卯乃木旺, [ ] 未乃木庫.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63
지리 가지장간이론을설명하는데완벽하지는못하지만충분한지장간의형태를지니고있어, 천경지중설 을지장간의이론적배경으로삼는다. 2) 십이운성법설 ( 十二運星法說 ) 지장간이론은지지삼합이나십이운성법등과더불어상호설명력을가지고있다. 십이운성법이나지지삼합의생 ( 生 ) 왕 ( 旺 ) 묘 ( 墓 ) 를설명하기위하여지장간의원리가만들어졌는지, 또는지장간의원리를소개한이후십이운성법이나지지삼합의원리가나왔는지를판단할수있는근거는없다. 19) 회남자 에서지지삼합이론이처음기술되면서십이운성법이표출되었는데 20), 십이운성법에서오행본기 ( 五行本氣 ) 의동기 ( 同氣 ) 가소장된곳은생 ( 生 ) 관 ( 官 ) 왕 ( 旺 ) 쇠 ( 衰 ) 묘궁 ( 墓宮 ) 이며, 12지장간은모두해당지지가생 관 왕 쇠 묘궁중의하나가되어십이운성법과연관성이제기된다. 장신지는 자평학지이론연구( 子平學之理論硏究 ) 지지소장 ( 地支所藏 ) 에서지장간의원리가십이운성법에서연유한다고한다. 그것 [ 지장간 ] 은마땅히오행이십이생사소를주류하는사고맥락에서근원이연관되고, 아울러명학이론에서특별히중요시하는 삼합국 ( 三合局 ) 삼회방 ( 三會方 ) 의개념과밀접한관련이있어서연원이매우깊다. 21) 지장간이십이운성법에서연유하고, 아울러십이운성법과관련이있는지지삼합과연관이있다는것이다. 지지삼합의생 왕 묘는지장간의골간이된다. 3) 토왕사계설 ( 土旺四季說 ) 백호통의 오행 에서 오행이바뀌어가며왕노릇을하더라도반드시土를필요로한다. 土가사계절에왕노릇을하고중앙에자리하므로 19) 신경수, 唐 宋代命理的三才論과주체관념연구, 원광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32쪽. 20) 강성인 김만태 음양오행론에서 淮南子 와 五行大義 의위상과상이점, 동양학 제62집 (2016), 165 166쪽참조. 21) 張新智, 子平學之理論硏究, 國立政治大學박사학위논문 (2002), 83쪽, 地支所藏. 意其當係源自五行周流十二生死所的思考脈絡, 竝與命學傳統中特重 三合局 三會方 之槪念有密切關連, 淵源甚深. 264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특정한때에이름붙이지않는다 ( 故五行更王, 亦須土也. 王四季居中央不名時 ) 라고토왕사계설을기술하면서, 土가사계절에서각기 18일이왕하다 ( 土旺四季各十八日 ) 22) 라고土가주관하는일수를기재하였다. 백호통의 의토왕사계설은 1년 [360일기준 ] 을 5행으로나누면각각 72일이되어土에배정되는 72일을 4로나누어계절마다 18일씩을배속하였다. 토왕사계설은지장간이론에서辰 戌 丑 未사계에소장된土의배정일수와일치한다. 지장간이론에서辰 未 戌 丑사계의지장간배정이모두土가 18일로되어있어, 토왕사계설의土의배정일수와같다 [ 예 : 辰 ( 乙 9, 癸 3, 戊 18), 未 ( 丁 9, 乙 3, 己 18) ]. 23) 토왕사계설은辰 戌 丑 未사계에서土의배정일수에이론적배경의논거를제공하였다고할수있다. 4) 삼재론설 ( 三才論說 ) 지장간은신법사주시기에삼재론 ( 三才論 ) 의삼원중인원으로제시되었다. 고법사주에서의삼원 [ 연간 ( 年干 ): 천원 녹 ( 祿 ), 연지 ( 年支 ): 지원 명 ( 命 ), 연주납음 ( 年柱納音 ): 인원 신 ( 身 )] 과다르게천간을천원, 지지를지원, 지장간을인원이라하여인 ( 人 ) 은천지사이에존재한다고하였다. 24) 지장간은고법사주의납음오행을대신하는신법사주의인원으로자리하여신법사주의삼재론을이룩하였다. 25) 서자평은 명통부 ( 明通賦 ) 에서지장간의인원을삼재로보고, 여기 중기 본기의사령기간에대한개념을제시하였다. 26) 이후지장간은서대승이고법사주의납음오행을대체하는삼재사상으로정립함으로써자평사주의핵심사상이되었다. 27) 적천수천미 천도( 天道 ) 에서 삼원은만법의근본이니이를알고자 22) 班固著, 吳則虞點校, 白虎通疏證 ( 北京 : 中華書局出版, 2011), 五行. 木旺所以七十二日何, 土旺四季各十八日, 合九十日爲一時, 王九十日, 土所以王四季何, 木非土不生, 火非土不榮, 金非土不成, 水非土不高, 土扶微助衰, 歷成其道, 故五行更王, 亦須土也, 王四季居中央不名. 23) 강성인, 앞의논문 (2015), 157 159쪽참조. 24) 陸致極, 앞의책, 153쪽참조. 25) 김만태, 앞의논문 (2014), 112쪽참조. 26) 明通賦. 凡看命以日干爲主, 通三元而配合八字干支, [ ] 支干有不見之形, 無中取有, 節期存有餘之數, 混處求分. 27) 이명재, 서자평의명리사상연구, 중국학연구 제66집 (2013), 377쪽.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65
하면, 먼저천간과실려있는지장간과더불어지지의공을봐야한다 ( 欲識三元萬法宗, 先觀帝載與神功 ) 라고지장간의중요성을언급하면서, 주석에서임철초가삼재사상을들어설명한다. 임철초가말하길, 천간은천원이고, 지지는지원이며, 지장간은인원이다. 부여받은명도모두고르지않으나전체적으로삼원의이치를벗어나지않으니이른바만법의근본이라한다. 28) 천간과지지를천원과지원이라하고지장간을인원이라하면서삼원이만법의근본이라하였다. 적천수천미 월령( 月令 ) 에서 월령은제강의곳간이니비유하면집이다. 인원은일을담당하는신이니집의방향을정하는것과같아점치지않으면안된다 29) 라고인원이되는지장간의중요성을설명한다. 5) 천문설 ( 天文說 ) 지장간이론의성립에이론적논거를제시한지장간주석서인 명리지중장간석례 ( 命理支中藏干釋例 ) 에서북두칠성과일전 ( 日躔 ) 의천도운행원리를적용하여지장간의생성원리를설명한다. 30) 명리지중장간석례 에서 12지를사맹 사계 사중으로구분하여각지지에소장된지장간의생성원리를설명한다. 사맹은양간으로왼쪽으로열두자리를행하여생지에접한다. 寅木은寅에서진일위 ( 進一位 ) 의甲木과진칠위 ( 進七位 ) 의丙火, 그리고다시진오위 ( 進五位 ) 의곤이되는戊土를소장하고, 申金은진일위庚金과진칠위壬水, 다시진오위의간이되는戊土를소장하며, 巳火는진일위丙火와진칠위庚金, 다시진오위의건이되는戊土를소장하고, 亥水는진일위壬水와진칠위甲木, 다시진오위의손이되는戊土를소장하는데, 亥水에戊土가빠진사례가있다. 31) 28) 任鐵樵增注, 滴天髓闡微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11), 天道. 任氏曰, 干爲天元, 支爲地元, 支中所藏爲人元, 稟命, 萬有不齊, 總不越此三元之理, 所謂萬法宗. 29) 위의책, 月令. 月令乃提綱之府, 譬之宅也. 人元爲用事之神, 宅之定向也, 不可以不卜. 30) 최왕규, 앞의논문, 92 99쪽을참조하고, 교본으로제시한 命理支中藏干釋例 를통하여이천문설을작성하였다. 31) 命理支中藏干釋例, 四孟. 四孟陽干左行十二位一生接之. 寅甲進一位, 丙進七位, 戊進五位坤, 申庚一壬七戊五艮, 巳丙一庚七戊五乾, 亥壬一甲七戊五巽舊脫戊字. 266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寅申巳亥지장간의생성원리를그림2의 하도함팔간사유십이지이십사향원도 ( 河圖含八干四維十二支二十四向圓圖 ) 를이용하여설명하면서, 주석에 寅에서한자리진행하면甲이되고, 일곱자리를진행하면丙이되며, 다시다섯자리를진행하면戊가된다 ( 由寅進一位爲甲, 進七位爲丙, 再進五位坤爲戊 ) 라고甲 丙 戊그림2-- 하도함팔간사유십이지이십사향원도의자리를상세하게기술하 32) 고, 亥궁에戊字가빠진것은마땅하지않다 ( 亥宮不宜少一戊字 ) 33) 라고지장간이론초기의문헌인 자평삼명통변연원 연해자평 등에亥의지장간에戊가없는것이잘못되었음을지적한다. 사계는음간으로오른쪽으로열두자리를행하여묘지에접한다. 丑土는퇴일위 ( 退一位 ) 의癸水와퇴칠위 ( 退七位 ) 의辛金, 그리고다시퇴오위 ( 退五位 ) 의곤이되는己土를소장하고, 未土는퇴일위丁火와퇴칠위乙木, 다시퇴오위의간이되는己土를소장하며, 辰土는퇴일위乙木과퇴칠위癸水, 다시퇴오위의건이되는己土를소장하고, 戌土는퇴일위辛金과퇴칠위丁火, 다시퇴오위의손이되는己土를소장하는데, 辰土와戌土에己를戊로잘못작성한사례가있다. 34) 丑未辰戌지장간의생성원리를설명하면서주석에서 辰土와戌土의본기를戊土로작성한것은마땅하지않다 ( 辰戌不宜誤作戊 ) 35) 라고辰과戌의본기는戊가아니라己가되는것이마땅하다고하는데, 이는현대지장간이론에서辰土와戌土의본기를戊土로하는것과상치된다. 32) 최왕규, 앞의논문, 59쪽그림인용. 33) 命理支中藏干釋例, 四孟주석. 由寅進一位爲甲, 進七位爲丙, 再進五位坤爲戊, 餘倣此, 皆左行用陽干爲一例, 亥宮不宜少一戊字. 34) 命理支中藏干釋例, 四季. 四季陰干右行十二位一墓接之, 丑癸退一位辛退七位, 己退五位坤, 未丁一乙七己五艮, 辰乙一癸七己五乾舊誤作戊, 戌辛一丁七己五巽舊誤作戊. 35) 위의책, 四季. 由丑退一位爲癸, 退七位爲辛, 再退五位爲坤爲己, 餘倣此. 皆右行用陰干爲一例, 辰戌不宜誤作戊.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67
표5-- 명리지중장간석례 의십이지지지장간생성원리 지지 지장간생성원리 子 癸進 순행 丑 癸退一位 辛退七位 己退五位坤 寅 甲進一位 丙進七位 戊進五位坤 卯 甲退 역행, 구오작을 ( 舊誤作乙 ) 辰 乙退一位 癸退七位 己退五位乾, 舊誤作成 巳 丙進一位 庚進七位 戊進五位乾 午 丁進 순행, 구다기자 ( 舊多己字 ) 未 丁退一位 乙退七位 己退五位艮 申 庚進一位 壬進七位 戊進五位艮 酉 庚退 역행, 구오작신 ( 舊誤作辛 ) 戌 辛退一位 丁退七位 己退五位巽, 舊誤作戊 亥 壬進一位 甲進七位 戊進五位巽, 舊脫戊字 사중은두개의양과두개의음이순역으로나누어행한다. 子水는진일위에순행하는癸水를소장하고, 午火는위와같은방법으로행하는丁火를소장하는데己土를사용하는사례가많으며, 卯木은퇴일위에역행하는甲木을소장하는데乙木으로잘못사용하였고, 酉金은위과같은방법으로庚金을소장하는데辛金으로잘못사용하였다. 36) 子午卯酉지장간의생성원리를설명하면서주석에서 子水와午火에소장하는癸水와丁火가순행하는이치를보인다 ( 子午中藏癸丁以示順行之道 ) 라고子水와午火가양이기때문에순행하고, 卯木과酉金은음이므로역행하는甲木과庚金을소장하는것이마땅하며乙木과辛金으로잘못사용하는것은마땅하지않다 ( 卯酉當逆行數甲數庚爲陰爲退不宜誤作乙辛 ) 라고乙木과酉金은음이기때문에역행하는甲木과庚金을지장간으로삼아야한다는것으로현대지장간이론과상치되는데, 또 午火에己字가많은것은마땅하지않다 ( 午不宜多己字 ) 37) 라고午火에己土가지장간이되는것을부정하는데, 이또한현대지장간이론에배치된다. 이상설명한 12지지의지장간생성원리를도식화하면표5와같다. 36) 위의책, 四仲주석. 四仲二陰二陽分順逆, 子癸進一順行, 午丁同上舊多己字, 卯甲退一逆行舊誤作乙, 酉庚同上舊誤作辛. 37) 위의책, 四仲. 子午中藏癸丁以示順行之道, 卯酉當逆行數甲數庚爲陰爲退不宜誤作乙辛, 午不宜多己字. 268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표6-- 명리지중장간석례 의십이지지지장간표地支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癸乙丁戊辛戊丙戊庚戊甲支藏干癸辛甲癸丁乙壬庚丁甲丙壬己己己庚己 명리지중장간석례 의지장간생성원리를십이지지지장간표로정리하면표6과같다. 38) 우주생성과정의 천경지중설 을통한지지의중탁 ( 重濁 ) 에의한지장간생성설, 십이운성법의생 왕 묘지의소장에따른지장간생성설, 사계辰戌丑未에土를 18일배속한토왕사계설에의한지장간생성설, 삼재사상에의하여인원 = 지장간에따른지장간생성설, 천문설에따른 명리지중장간석례 의지장간생성설은모두이론적인근거를들어기술하였다. 특히 천경지중설 은우주생성과정에서중탁한기로구성된지기 ( 地氣 ) 는전일하지않고여러종류의생물 ( 木 ) 온기 ( 火 ) 흙 ( 土 ) 광물 ( 金 ) 물 ( 水 ) 을소장하는데, 이러한이치를지장간의생성원리로도입하였다. Ⅲ. 지장간의구성원리와시간적효용 1. 지장간의구성원리 원수산의 명리탐원 ( 命理探源 ) 지장인원오행( 枝藏人元五行 ) 에서사맹 사중 사계에소장된지장간의이치에대하여설명한다. 지장오행에의하여맹 중 계로구별하면그뜻이세가지가있다. 사맹은양포태법으로장생 임관이의지하여임하는곳으로, 寅木은丙火와戊土를장생으로하고甲木을임관으로삼으니, 그래서甲 丙 戊가寅木에거한다. 巳火는庚金의장생이되고丙火와戊土의임관지가되어丙 庚 戊가巳火에거한다. 申金은戊土와壬水의장생이되고庚金의임관지가되어庚 壬 戊가申金에거한다. 亥水는甲木의장생이고壬水의임관지가되어壬 甲이亥水에거한다. 사중은음포태법으로관이임하는곳으로, 子水는癸가임관하여癸水가子水에거하고, 卯木은乙木이 38) 최왕규, 앞의논문, 92 99 쪽참조.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69
임관하여乙木이卯木에거하며, 午火는丁火 己土가임관하여丁火 己土가午火에거하고, 酉金은辛金에서임관하여辛金이酉金에거한다. 사계는양 음포태법으로관대와묘궁에임하는것으로, 丑土는癸水가음포태법으로관대가되고양포태법으로金의묘지가되며, 또음포태법으로己土의묘지가되어癸 [ 음포태법으로관대 ] 辛 [ 양포태법으로묘궁 ] 己 [ 음포태법으로묘궁 ] 가丑土에거한다. 辰土는乙木과戊土의관대가되고水의묘지여서乙 [ 음포태로대궁 ] 戊 [ 양포태로대궁 ] 癸 [ 양포태로묘궁 ] 가辰土에거한다. 未土는丁火와己土의관대이고木의묘지가되어己 乙 丁이未土에거한다. 戌土는辛金의관대이고火의묘지이며戊土의묘지이므로辛 丁 戊가戌土에거한다. 39) 원수산이설명한장생 임관또는관대 묘지는음양순역으로나눈십간주행을 12운성법이론으로분석하여논한것이다. 그중에申이戊 壬의장생이된다는것은申이壬의장생이되는것은이해하지만, 申은戊의병지 ( 病地 ) 에속하는데어찌장생이되는가? 또사맹중亥支에戊土가소장되지않은것은土의주류 ( 周流 ) 를 화토동궁설 에따라해석했기때문이다. 사맹寅 申 巳 亥는십이운성법에서木 火 金 水의관지 ( 官地 ) 에임하여각기본기의세력이왕한때에속하고양간 ( 陽干 ) 의대표가되어寅중에는甲木이, 申중에는庚金이, 巳중에는丙火가, 亥중에는壬水가소장되어있다. 다시이사지 ( 四支 ) 에는사행 ( 四行 ) 의장생을양간으로소장하고있어서寅은火의장생이되어丙火를소장하고, 申은水의장생이되어壬水를소장하며, 巳는金의장생이되어庚金을소장하고, 亥는木의장생이되어甲木을소장한다. 그리고戊土가소장된것은土의성질이木 火 金 水의전일함에비하여각기가섞여있어사행이순번을교체할시에土의중재가필요하다. 그래서그사이에토기가소장되고, 맹지양간사이에설정되어양토 ( 陽土 ) 戊가되며, 39) 袁樹珊, 命理探源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11), 枝藏人元五行. 按枝藏之五行, 以孟 仲 季區別之, 其意有三. 四孟者, 乃陽幹長生 臨官 寄臨之所也. 寅爲丙 戊之長生, 又爲甲之臨官, 故丙火 戊土 甲木寓焉. 巳爲庚之長生, 又爲丙 戊之臨官, 故庚金 丙火 戊土寓焉. 申爲戊 壬之長生, 又爲庚之臨官, 故戊土 壬水 庚金寓焉. 亥爲甲之長生, 又爲壬之臨官, 故甲木 壬水寓焉. 四仲者, 乃陰幹臨官寄臨之所也. 子爲癸之臨官, 故癸水寓焉. 卯爲乙之臨官, 故乙木寓焉. 午爲丁 己之臨官, 故丁火 己土寓焉. 酉爲辛之臨官, 故辛金寓焉. 四季者, 乃陰幹 陽幹 冠帶 墓 寄臨之所也. 丑爲癸之冠帶, 金之墓, 又爲己之墓, 故癸水 辛金 己土寓焉. 辰爲乙戊之冠帶, 又爲水之墓, 故乙木 戊土 季水寓焉. 未爲丁 己之冠帶, 又爲木之墓, 故丁火 己土 乙木寓焉. 戌爲辛之冠帶 火之墓, 又爲戊土之墓, 故辛金 丁火 戊土寓焉. 270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이때문에寅 申 巳모두戊土를소장한다. 이중오로지亥水속에는戊土가소장되지않는데, 이는土가水에이르면사절지 ( 死絶地 ) 가되어무기 ( 無氣 ) 하여亥중에소장된戊土는열거하지않는다고하였다. 40) 연해자평 우지지장둔가 에서도맹지에는모두戊土를소장하는데 亥支는壬水와甲木만소장한다 ( 亥藏壬甲是眞蹤 ) 라고하며, 亥支는水氣로서火 土의절지가되어戊土를소장하지않는다는것이다. 그러나 연해자평 월률분야지도 에서는亥月에戊土가 30일중 7일을용사 ( 用事 )[ 戊 : 7, 甲 : 5, 壬 : 18] 한다고하였다. 사중지 ( 四仲地 ) 의지장간이모두음기로구성된것은왕 ( 旺 ) 하면쇠 ( 衰 ) 하는물극필반 ( 物極必反 ) 의원리이다. 子 午 卯 酉는사정 ( 四正 ) 이되어음양소장 ( 消長 ) 의네개의관건이되는절점으로水 火 木 金의왕지 ( 旺地 ) 가되어세력이극히왕성하니, 왕성함이극에달하면마침내쇠퇴하여그소장된것은마땅히음간 ( 陰干 ) 이된다. 이러한이유로子水에癸가, 午火에丁이, 卯木에乙이, 酉金에辛이소장하는것으로설정되어있다. 午火에는다른己土도소장하고있는데 화토동궁 설에따라 자식은모의왕한기를따른다 ( 子從母旺 ) 는기존의관념에서인출된것이다. 子 午 卯 酉중에癸 丁 [ 己 ] 乙 辛이지장간으로소장된것은왕성함이다하여쇠해지기때문에음간이주관해야한다는것이다. 연해자평 우지지장둔가 에서왕지 ( 旺支 ) 는모두순수한정기만소장하는데, 午火는다른왕지와다르게 오궁에는정화와함께기토를소장한다 ( 午宮丁火幷己土 ) 라고하였는데, 장신지도 子平學之理論硏究 에서 子 午 卯 酉중에서오직午支만 화토동굴설 로인하여두개의지지를소장한다 ( 子 午 卯 酉四正中, 惟有午支因 火土同宮, 故藏二支 ) 라고하였다. 사고지 ( 四庫地 ) 辰 戌 丑 未사계월 ( 四季月 ) 은土가월령을잡아土의본기가소재되어있는데, 辰 戌土는순서의숫자가홀수여서양토인戊土가배속되고, 丑 未土는순서의숫자가짝수여서음토인己土가설정된다. 그리고辰 戌 丑 未는다른사행木 火 金 水의 묘고 나 여기 가되어기가쇠하게되니소장되는지장간이음간이되었다 [ 乙癸 丁乙 辛丁 癸辛 ]. 40) 張新智, 앞의논문, 84 쪽.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71
辰土는木의 여기 가되고아울러水의 묘고 가되어乙木과癸水를소장하고, 戌土는金의 여기 가되고아울러火의 묘고 가되어辛金과丁火를소장하며, 丑土는水의 여기 가되고아울러金의 묘고 가되어癸水와辛金을소장하고, 未土는火의 여기 가되고아울러木의 묘고 가되어丁火와乙木을소장한다. 41) 지지에장간을배합하는법칙은전월의지지오행과동일한오행의천간을배치하여 여기 라고하는데, 즉전월의여분이되는기이다. 중기 는삼합화국 ( 三合化局 ) 의오행에해당하는천간을배치한것이며, 마지막 정기 는지지의오행과동행 ( 同行 ) 의천간을배치하는것이다. 42) 종합하면亥支에戊土가배정되지못하는것은 화토동궁설 에의해절지가되기때문이며, 申支에戊土가배정되는것은 수토동궁설 에따라生地에해당되기때문이란것은견강부회가될것이다. 사맹지 ( 四孟地 ) 에서戊土가여러가지이유 [ 화토동궁설 절지등 ] 로亥支에소장되지않는경우가있었으나, 사시 ( 四時 ) 의중개와환절기역할로마땅히필요하여현대지장간이론에는사맹지모두에소장되어전월의 여기 로사용되고, 사맹지의 중기 는차기 ( 次期 ) 계절의양간으로구성되어그양간의장생지가되며, 사맹지의 본기 [ 정기 ] 는해당계절의양간이된다. 사중지 ( 四仲地 ) 의卯 酉 子는본기로만구성되는데午는 화토동궁설 을적용하여丁 己를소장한다. 사고지 ( 四庫地 ) 는전계절의고지 ( 庫地 ) 가되어전계절의오행, 해당계절의 여기 가되어당계절의오행, 사계의 본기 를소장한다. 전계절과해당계절의오행은음간을사용한다. 십이지의지장간을배열하면寅은丙 戊의장생지 [ 화토동궁설 ], 甲의녹지 ( 祿地 ) 가되고, 卯는乙의왕지와녹지 [ 음생양사설 ] 가되며, 辰은乙 [ 木 ] 의여기 [ 묘지 ], 癸 [ 水 ] 의묘지 [ 고지 ], 戊의본가 [ 토왕사계설 ] 가되고, 巳는丙 戊의녹지 [ 화토동궁설 ], 庚의장생지가되며, 午는己 [ 土 ] 丁 [ 火 ] 의왕지 [ 화토동궁설 음양동생동사설 ] 와녹지 [ 화토동궁설 음생양사설 ] 가되고, 未는丁 [ 火 ] 의여기 [ 쇠지 ], 乙 [ 木 ] 의묘지 [ 고지 ], 己의본가 [ 토왕사계설 ] 가되며, 申은戊 [ 계절중개작용 ], 壬의장생지, 庚의녹지가되고, 酉는辛 [ 金 ] 의왕지와녹지 [ 음생양사설 ] 가되며, 戌은辛 [ 金 ] 의여기 [ 쇠지 ], 丁 [ 火 ] 의묘지 [ 고 41) 위의논문, 83 85쪽참조. 42) 阿部熹作著, 鄭民鉉譯, 四柱推命學滴天髓秘解 ( 中 ) ( 삼원출판사, 1998), 40쪽. 272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표 7-- 십이지지지장간구성원리표 지지 여기 중기 본기 비고 寅 戊 丙 [ 장생지 ] 甲 [ 祿地 ] 卯 乙 [ 旺地 ] 辰 乙 [ 衰地 ] 癸 [ 墓地 ] 戊 토왕사계설 巳 戊 庚 [ 장생지 ] 丙 [ 녹지 ] 午 己 丁 [ 왕지 ] 화토동궁설 未 丁 [ 쇠지 ] 乙 [ 묘지 ] 己 토왕사계설 申 戊 壬 [ 장생지 ] 庚 [ 녹지 ] 酉 辛 [ 왕지 ] 戌 辛 [ 쇠지 ] 丁 [ 묘지 ] 戊 토왕사계설 亥 戊 甲 [ 장생지 ] 壬 [ 녹지 ] 子 癸 [ 왕지 ] 丑 癸 [ 쇠지 ] 辛 [ 묘지 ] 己 토왕사계설 지 ], 戊의본가 [ 토왕사계설 ] 가되고, 亥는戊 [ 계절중개작용 ], 甲의장생지, 壬의녹지가되며, 子는癸 [ 水 ] 의왕지와녹지 [ 음생양사설 ] 가되고, 丑은癸 [ 水 ] 의여기 [ 쇠지 ], 辛 [ 金 ] 의묘지 [ 고지 ], 己의본가 [ 토왕사계설 ] 가된다. 사맹지의戊土가 화토동궁설 을따르면寅은장생지가되고巳는녹지가되기도하지만, 寅 巳 申 亥모두계절의전환점에위치하여계절을중개하기위한역할로필요하였고, 더욱이寅과申은金 水 [ 음 ] 와木 火 [ 양 ] 의음양의환기를위하여절대적으로戊土의역할이필요했을것이다. 위십이지지장간의배열을정리하면표7과같다. 2. 지장간의시간적효용 지장간이란지지에암장된천간을말하는데월지의지장간을월률분야라하고, 월지외의지장간은인원용사라한다. 십이지모두가월률분야나인원용사가될수있고, 지장간의오행배정에의하여일정기간을주관하여용사한다. 지장간이론은시간의흐름에따라오행의변화를가져오며끊임없이흐르는시간의연속을표기한것으로십이지장간의배정일수를합하면 1년이되고, 또십이지장간이차서에따라월지를 12회운행하면 1년이되어그효용에따라각종변화를가져온다. 1년은지구의공전주기에의하면 365일이되고 43), 지장간에배속된 43) 강성인, 앞의논문 (2015), 159 쪽각주 27 인용. 1 년은회기년에의하면 365.2422 일이고, 항성년에의하면 365.2564 일이며, 근점년에의하면 365.2596 일이된다.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73
오행의일수를모두합하면 1년이되는데문헌에따라다소차이가있다. 44) 지장간에배속된오행일수를합산하면土가다른오행에비하여월등히많은 110여일을관장하는데이는토의중재작용으로 4계절 ( 季節 ) 12월 ( 月 ) 36순( 旬 ) 72후( 候 ) 365일( 日 ) 을잘조화하기위한방편일것이다. 지장간을육합 ( 六合 ) 으로계산하면丁壬合木이 6곳, 乙庚合金이 6곳, 甲己合土가 6곳, 丙辛合水가 6곳, 戊癸合火가 18곳, 총 42곳 45) 에서합이발생하여合火가가장많은데, 이는지장간배정에서戊土가중개작용으로많이배정되어戊와癸가합하는경우의수가많고, 또지장간의오행배속에서화에배정된일수가가장적은것 [ 토 : 110여일, 목 수 금 : 65일전후, 화 : 60일이하 ] 46) 에대한보완작용이라고생각된다. 사주의유형이지장간을적용하면종류가더욱다양해진다. 사주의연주 ( 年柱 ) 월주 ( 月柱 ) 일주 ( 日柱 ) 시주 ( 時柱 ) 를기준으로유형을계산하면 60 12 60 12=518,400 종류의사주가발생한다. 그러면대한민국에서도같은사주소지자가상당수발생하는데, 그렇다고같은삶을사는사람은거의없다. 여기에서사주의한계성을토로하게되는데, 지장간의사령을알면사주의다양성을이해하게된다. 사주팔자중에한난조습 ( 寒暖燥濕 ) 을관장하고시간을조율하는지지는월지와시지이다. 예를들어子月은추운겨울이며, 子時는깜깜한밤 12시전후가되어시간적인상황을알려준다. 월지의지장간이사령하는오행이대개세종류이고, 시지를사령하는지장간의오행도세종류이다. 세종류의오행이각자다른데어찌사주전체의수가 51만 8,400종류라고하여대한민국에만같은사주가 100여명이존재한다고할수있는가? 월지의지장간과시지의지장간을적용하면대체적으로 518,400 3[ 월 44) 위의논문, 159쪽각주 28 참조, 지장간의오행배정비율은문헌마다조금씩다르다. 몇문헌의자료에서 12지지지장간의사령일수를총합산하여각오행의비율로산출하면다음과같다 [ 각문헌의일 ( 日 ) 이하의분 ( 分 ) 은시간으로계산 ]. 徐升編著, 淵海子平評註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11), 卷一, 五行發用定例, 月律分野之圖. 총 : 365.29 목 : 64, 화 : 55.8, 토 : 112.5, 금 : 69, 수 : 64 ; 韋千里編著, 精選命理約言 ( 台北 : 瑞成書局, 2013), 看月令法二. 총 : 365, 목 : 66, 화 : 56.8, 토 : 110.6, 금 : 65.7, 수 : 65.9 ; 이석영, 四柱捷徑, 한국역학교육학원 (2008), 144쪽. 총 : 365.3, 목 : 65.8, 화 : 56.5, 토 : 111.4, 금 : 65.9, 수 : 65.7. ; 김상연, 컴퓨터萬歲曆 ( 갑을당, 1995), 319쪽. 총 365.3, 목 : 65.8, 화 : 56.5, 토 : 111.4, 금 : 65.9, 수 : 65.7. 45) 이글표7 참조. 46) 각주 44 참조. 274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지장간 ]=1,555,200이되고, 또 1,555,200 3[ 시지장간 ]=4,665,600의종류가되며, 여기에남녀 [ 대운에서남녀분별 ] 를구분하고, 야자시 ( 夜子時 ) 와정자시 ( 正子時 ) 47) 를적용하면더욱다양한모식이만들어져같은사주가거의없게된다. 이는간명법에서지장간의시간적해석이필요한이유이다. 적천수천미 생시( 生時 ) 에서 자시에태어난사람은앞의삼각삼분 ( 三刻三分 ) 48) 은壬水가일을주관하고, 뒤의사각칠분 ( 四刻七分 ) 은癸水가일을주관한다 ( 子時生人, 前三刻三分壬水用事. 後四刻七分癸水用事 ) 라고時의인원용사에도지장간을사용한다. 여기에서삼각삼분은 49.5분 [1각 ( 刻 )=15분, 1시 ( 時 )=2소시( 小時 )=8각] 이되고, 사각칠분은 70.5분이되어, 子時는壬水와癸水가용사하는시간을합하면 120분이된다. 이렇게시에도지장간을적용하면사주의종류가더욱다양해지고사령하는시점에따라길흉이달라진다. 적천수천미 생시 원문에서 인원은용사하는신으로서묘의방향을정하는것과같으니잘분별하지않으면안된다 ( 人元爲用事之神, 墓之定方也, 不可以不辨 ) 라고인원, 즉지장간의중요성을기술하였다. 같은글주석에서임철초는시에도지장간의사령에따라효용이다르게나타난다고한다. 생시의용사는월령의사령과서로부합하니이것이일주의희신이된다면흥하고융성하는것이배가되고, 이것이일주의기신이된다면반드시흉과재앙이많아진다. 생시의좋고나쁜것을비유하자면분묘의혈도와같고, 인원의용사는마치분묘의조향과같으니잘분별하지않으면안된다. 그래서혈은길한데향이흉하면반드시그길이감소하고, 혈은흉한데향이길하다면그흉은반감된다. 49) 47) 子時에서夜半前上半時 [ 밤 11 12시 ] 는야자시라하고, 夜半後下半時 [ 오전 1 2시 ] 는정자시라한다 ( 袁樹珊著, 앞의책, 論時刻及夜子時與子時正不同. 若子時, 則上半時在夜半前, 屬昨日, 下半時在夜半後, 屬今日. 참조 ). 48) 刻과分 : 刻은 15분, 大刻은 10 刻, 分은 1.5분 ( 刻의 1/10) 이다. 계산하면 3각3분은 49.5분이고 4각7분은 70.5분 [(4각 =60분 )+(7분 =10.5분 )] 이된다. 49.5분과 70.5분을더하면 120분으로 1시간이된다. 壬이 49.5분을주관하고 [ 야자시 ], 癸가 70.5분을주관한다 [ 조자시 ]. 49) 任鐵樵增注, 앞의책, 生時. 如生時用事, 與月令人元用事相附, 是日主之所喜者, 加倍興隆, 是日主之所忌者, 必增凶禍. 生時之美惡, 譬墳墓之穴道, 人元之用事, 如墳墓之朝向, 不可以不辨. 故穴吉向凶, 必減其吉, 穴凶向吉, 必减其凶.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75
좋은시 ( 時 ) 를얻는것은분묘의좋은혈 ( 血 ) 을얻는것과같고, 시의인원용사, 즉지장간의사령을잘얻는것은분묘의좋은향 ( 向 ) 을얻는것과같다고한다. 생시 ( 生時 ) 는곧돌아가서쉬는곳이니비유하면묘지와같다. 매일매시마다지장간의사령을받는데진월생 ( 辰月生 ) 이라면출생시점이청명절 ( 淸明節 ) 을지나 9일내에는乙木이주관하고, 10일에서 12일사이에는癸水가주관하며, 13일에서 30일까지는戊土가주관한다. 지장간은매일매시간적용된다. 지장간의합계는 1년의일수와같아서월지에대입하면매일이되고시지에대입하면매순간이되어우리는매일매순간지장간의영향을받고산다. 우리의삶에지장간이론을적용하면우리는항시지장간의변화속에서그영향을받고살고있으며, 시시각각변하는지장간의시간적효용에따라심성과행동의변화가있을수있고길흉화복이달라질수있을것이다. Ⅳ. 맺음말 회남자 에서 맑고밝은기는얇게퍼져하늘이되었고, 무겁고탁한기는응고되어땅이되었다 ( 淸陽者薄靡而爲天, 重濁者凝滯而爲地 ) 라는우주의생성과정을설명하는 천경지중설 에서지장간이론의발단에대한의문이발생하여, 이에대한천착을통하여지장간의이론적배경으로천지생성과정의 천경지중설 을새롭게만들어채택하고, 십이운성법에따른지장간이론생성설, 토왕사계설에의한지장간생성설, 삼재사상에의한지장간생성설, 명리지중장간석례 를통한천문설에따른지장간생성설을알아보았다. 지장간이론의문헌적인형성과정으로는 옥조신응진경 에지장간에대한기록이처음발견되지만위서의논란이있어, 서자평이주석한 낙록자삼명소식부주 가지장간이론이수록된최초의문헌이되고, 이어서대승의 자평삼명통변연원 과서승의 연해자평 에서지장간이론이보완되었다. 지장간이론은신법사주에서삼재사상의인원이되어고법사주의납음을대신하였다. 276 정신문화연구제 39 권제 4 호
지장간이론의구성원리에서사맹寅 巳 申 亥는모두여기가되는戊土 [ 사시중개, 특히寅 申의戊는음양을중개하는기능 ] 와, 중기가되는차기계절의양간과본기가되는해당계절의양간을소장하고, 사중에서는卯 酉 子는본기인정기로만구성되나, 午는 화토동궁설 을적용하여丁 己를소장하며, 사계辰 未 戌 丑은여기가되는해당계절의음간과중기가되는전계절의음간, 그리고본기를소장한다. 일부문헌에서亥支에戊土가배정되지못하는것은 화토동궁설 에의해절지가되기때문이며, 申支에戊土가배정되는것은 수토동궁설 에따라생지에해당되기때문이란것은수긍하기어렵다. 申과亥의지장간에戊土가배정되어야하는것은순수한토의중재작용이필요하기때문이다. 그리고午火에己土가소장된것은토의주류를 화토동궁설 로보아화의왕지에배정된것이다. 지장간에배속된오행의배정일수에서土가가장많이배정된것 [110일이상 ] 은土의중재작용으로 4계절 12월 36순 72후 365일을잘조화하기위한방편이라생각되고, 지장간을지지육합으로계산하면戊癸合火가丁壬合木 乙庚合金 甲己合土 丙辛合水보다많은데, 이는지장간배정에서중재작용으로戊土가많이배정되어戊와癸가합하는곳이많기때문이며, 지장간에배정된火의일수가가장적은것 [60일이하 ] 에대한보완작용이라생각한다. 그리고시점에따라변화하는지장간의구성원리를시간적효용에적용하면우리의삶은항시지장간의영향을받아매순간인정 ( 人情 ) 과인사 ( 人事 ) 에변화를가져오고, 시시각각길흉화복이달라질수있을것이다. 이글에서논의한지장간의이론적배경으로새롭게도입한 천경지중설 과제지장간생성설, 중재와보완관계를중심으로해석한지장간의구성원리, 선행연구가전혀없었던지장간의시간적효용등이머리말에서지지의지장간을벽돌의모래 시멘트 물에비유하면서기술한육하원칙에의한궁금증을조금이라도해소시켜주고, 명리학적삼재사상과음양오행론을이해하는데보탬이되어심도있는후속연구에일조하길기대한다. 천지인삼재사상 ( 三才思想 ) 에서인원 ( 人元 ) 에관한고찰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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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동아시아문화권의기층사상인삼재사상은천 지 인으로구성되어하늘을천, 땅을지, 만물의영장인사람을인으로나타내며, 명리적삼원론 ( 三元論 ) 은천원 ( 天元 ) 지원 ( 地元 ) 인원 ( 人元 ) 으로구성되어, 삼원중인원을지장간이라한다. 지장간구성원리의이론적배경으로우주생성과정에서의 천경지중설 ( 天輕地重說 ) 을신설하여도입하고, 십이운성법설 토왕사계설 삼재론설 천문설 로유형화하여기술하였는데, 특히 천경지중설 은우주생성과정에서중탁한기로구성된지기 ( 地氣 ) 는전일하지않고여러종류의생물 ( 木 ) 온기 ( 火 ) 흙 ( 土 ) 광물 ( 金 ) 물 ( 水 ) 을소장하는데, 이러한이치를지장간의생성원리로채택하였다. 일부문헌에서지장간의구성원리로설명한亥支에戊土가배정되지못하는것은 화토동궁설 에의해절지가되기때문이며, 申支에戊土가배정되는것은 수토동궁설 에따라생지에해당되기때문이라는논리를견강부회로보고, 申과亥의지장간에戊土를배정하는것은토의중재역할이필요하기때문이라하였다. 사맹지에서戊土는전월의여기로사용되고, 중기는다음계절에해당하는오행의양간으로구성되어그양간의장생지가되며, 정기는본계절에해당하는오행의양간이된다. 사중지의卯 酉 子는본기의음간으로구성되고, 午는 화토동궁설 을적용하여丁 己를소장한다. 사고지는전계절에해당하는오행의고지 ( 庫地 ) 가되어, 전계절에해당하는오행음간과해당계절에해당하는오행음간, 그리고사계토의본기를소장한다. 지장간에배속된오행중土가가장많은것은중재를위한것이고, 지장간을지지육합으로계산하면火가가장많은데, 이는지장간에배정된火가가장적은것에대한보완작용이라생각한다. 투고일 2016. 9. 20. 심사일 2016. 11. 1. 게재확정일 2016. 11. 14. 주제어 (keyword) 삼재사상 ( 三才思想, the theory of Samjae), 삼원론 ( 三元論, the theory of Samwon), 지장간 ( 支藏干, Jijanggan), 천간 ( 天干, Cheongan), 지지 ( 地支, Jiji), 여기 (Yeogi), 중기 (Junggi), 정기 (Jeonggi)
Abstracts A Study on Inwon( 人元 ) in the Heaven Earth Human Theory of Samjae( 三才思想 ): With a Focus on the Composition Principle of Jijanggan Kang, Sung-- in The theory of Samjae, the foundational idea of East Asian culture, consists of heaven, earth and human and expresses heaven as Cheon, earth as Ji, and human, the lord of creation, as In. The theory of Myeogrihak Samwon( 三元論 ) is composed of Cheonwon( 天元 ), Jiwon( 地元 ) and Inwon( 人元 ), and Inwon among Samwon is called Jijanggan. A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composition principle of Jijanggan, the theory of Cheongyeongjijung( 天輕地重說 ) in the process of the formation of the universe was introduced, and described in the categories of the theory of Sipeeunseongbeop, the theory of Towangsagye, the theory of Samjae and the theory of Cheonmun. In particular, in the theory of Cheongyeongjijung, Jigi( 地氣 ) consisting of heavy and thick Gi in the process of the creation of the universe is not uniform, but includes different kinds of creatures[ 木 ], warmth[ 火 ], soil[ 土 ], minerals[ 金 ] and water[ 水 ], and this principle was adopted as the formation principle of Jijanggan. The reason why Muto( 戊土 ) cannot be allocated to Haeji( 亥支 ) which was explained as the composition principle in some documents is that it becomes Jeolji( 絶地 ) according to the theory of Hwatodonggung, the logic that Muto is allocated to Sinji( 申支 ) because it corresponds to the theory of Sutodonggung was considered as a farfetched view, and the reason for the allotment of Muto to the Jijanggan of Sin( 申 ) and Hae( 亥 ) was seen to lie in the necessity for the mediating role of To. In Samaengji( 四孟地 ), Muto is used as the Yeogi( 餘氣 ) of the previous month, Junggi( 中氣 ) is made up of Yanggan( 陽干 ) of the Five Elements applied to the next season and becomes Jangsaengji( 長生地 ) of the Yanggan, and Bongi[Jeonggi( 正氣 )] becomes Yanggan of the Five Elements coming under the present season. Myo( 卯 ), Yu( 酉 ) and Ja( 子 ) of Sajungji( 四仲地 ) is composed of Eumgan of Bongi, and Oh( 午 ) applies the theory of Hwatodonggung and posesses Jeong( 丁 ) and Gi( 己 ). Sagoji( 四庫地 ) becomes Goji( 庫地 ) of the Five Elements of all the seasons, and possesses Eumgan of the Five Elements corresponding to the whole seasons, that of the relevant season and Bongi of Sagyeto( 四季土 ). It is for arbitration that soil( 土 ) exists most among the Five Elements assigned to Jijanggan. When Jijanggan is calculated as Jijiyukhap( 地支六合 ), fire( 火 ) exists most, and it seems like supplementation to the fact that fire( 火 ) assigned to Jijanggan is le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