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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논문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 원광대학교원불교사상연구원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 자시 ( 子時 ) 를중심으로 - 김만태 ( 金萬泰 ) *37) 신동현 ( 申東鉉 ) **38) < 요약문 > 명리학 ( 命理學 ) 에서하루의시작을자시 ( 子時 ) 의초각 ( 初刻 : 23시 ) 으로보느냐정각 ( 正刻 : 24시 ) 으로보느냐에따라생일 ( 生日 ) 이달라지며경우에따라서는생월 ( 生月 ) 과생년 ( 生年 ) 까지도달라지는경우가있다. 그러므로이문제는명리학계의가장큰화두로존재해오고있다. 자시에관한이견은정자오 ( 正子午 ) 를분계선으로상오 ( 上午 ) 와하오 ( 下午 ) 를구분하는천문적관점 [ 야자시설 ( 夜子時說 )] 과자시에하늘이열린다는천개어자 ( 天開於子 ) 의인식적관점 [ 정자시설 ( 正子時說 )] 의차이로요약된다. 그리고야자시 ( 夜子時 ) 와조자시 ( 朝子時 ), 정자시 ( 正子時 ) 의구분혼란이서양의시간개념유입에의한현상이라고볼수는없다. 천문학적관점에서는야자시설이보다타당하다. 그러나명 * 동방대학원대학교미래예측학과조교수 (ware4u@dongbang.ac.kr) ** 동방대학원대학교미래예측학과석박사통합과정 (dh0717@hanmail.net)

2 430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리학에서채용하고있는간지력법 ( 干支曆法 ) 은천문학적의미보다는점성술적의미가더강하다. 그리고한해의시작인세수 ( 歲首 ) 도초입절 ( 初入節 ) 을분계로한다. 이런점등을고려할때자시초각에새로운하루가시작된다는정자시설이명리학적입장에보다부합된다. 주제어 : 명리학, 사주명리, 자시, 정자시, 야자시, 조자시 목차 Ⅰ. 머리말 Ⅱ. 명리학과시간의연관성 1. 동서양의시간관과명리학 2. 간지력법의 12시진기시법 Ⅲ. 명리학에서자시에대한관점 1. 자시의두갈래, 정자시와야자시 2. 야자시에관한문헌검토 Ⅳ. 명리학에서자시의이해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인간은그저시간이흘러가는대로맹목적으로현재의삶을살아가는존재가아니라끊임없이과거를되돌아보고미래를내다보며세상사와인생의궁극적근원과그운명에대해심각하게질문을던지며고민하는존재이다. 본질적으로인간의의식작용

3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31 은막연히미래를기다리기보다는적극적으로미래를예지하고자한다. 나아가자신에게닥쳐올미래를가능한한긍정적인모습으로실현하고자노력한다. 다른동물과달리인류가지구상에존재한이래 점치는인간 인 호모아우구란스 (homo augurans) 로한결같이존재해오는까닭도바로이때문이다. 1) 그러나미래를예지하는수단은각문화권마다다양한데, 중국을비롯한동아시아한자문화권에서는오래전부터천문학적의미가아니라점성술적의미의부호인간지 ( 干支 ) 를가지고시간을표시하였다. 이처럼 60갑자라는유형의부호를통해무형의시간을표시함으로써사람들은시간에담긴신의뜻, 즉운명을알아내려고하였다. 그시간의부호가바로사주팔자이고, 사주명리 ( 四柱命理 ) 는사람의생년월일시를천간과지지로각각치환한사주를대상으로음양오행의생극제화를통해서그상호관계를해석하여사람운명의길흉화복을예지판단하는추론체계이다. 2) 따라서동아시아문화권에서는사주명리가오래전부터가장대표적인미래예지수단으로자리매김해오고있다. 이처럼미래의시간을지배해서현세의이익을극대화하려는인간의예지행위로서, 동아시아한자문화권에서가장일반화된술수학인사주명리는무형의시간흐름을인위적으로구분한다. 이것이바로간지력법 ( 干支曆法 ) 이고, 구체적으로그기시법 ( 紀時法 ) 에는간지기년 ( 干支紀年 ) 간지기월( 干支紀月 ) 간지기일 ( 干支紀日 ) 간지기시( 干支紀時 ) 등이있다. 이가운데전통적으로가장논란이많으면서도학계에서가장고찰이미흡한분 1) 김만태, 한국사주명리의활용양상과인식체계, 안동대학교민속학과박사학위논문, 2010, 1 쪽. 2) 위의글, 314 쪽.

4 432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야가바로간지기시이고, 보다정확하게표현하면하루의시작을자시로보되구체적으로자초 ( 子初 : 23시 ) 이냐자정 ( 子正 : 24시 ) 이냐하는점이다. 하루의시작기준점을어디에두느냐에따라생일 ( 生日 ) 이당연히달라지며, 경우에따라서는생월 ( 生月 ) 과생년 ( 生年 ) 까지도달라지는경우가있다. 이에따라당사자에대한운명해석도확연히달라지게된다. 그러므로이문제는명리학계의가장큰화두로존재해오고있으나그논의에접근이쉽지않은까닭으로지금까지한중일어디에서도이에관한공식적 구체적고찰이거의없었다. 비록일각에서그학문적진실성은의심받고있으나명리학은동아시아문화권에서가장체계적이면서도정통적인술수학으로존재해오고있으며, 동아시아인들의인식과신앙체계에오랫동안그영향력을면면히발휘해오고있다. 따라서그학문의진가 ( 眞假 ) 와는별개로명리학계의오랜화두인자시를둘러싼시간의관점에대해고찰할필요성이상존하는것이다. 또한이는당시사람들의시간에대한인식을살피는단초가되기도하므로더욱의미가있다. 그러나본논문의내용을기술해나간다는것이무척부담되고조심스럽다. 왜냐하면지금까지이에관한논의가술수학계뿐아니라기존학계에서도거의없었기에어디서부터어떻게그논의를전개할지접점을찾는것이너무막연하기때문이다. 하지만길이없는곳에서부터새로운길이만들어지기시작했음을그간학문의역사를통해우리는익히잘알기에본연구를디딤돌로하여향후더욱발전된연구가나오기를진실로기대하면서논의에착수한다.

5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33 Ⅱ. 명리학과시간의연관성 1. 동서양의시간관과명리학고대의임금들에게가장중요한일은농사를제때잘지어풍년이들게해백성들을배불리먹이고, 법이나규범을정하여나라를안정되게다스리는것이었다. 이런농경과나라의법을정하는가장큰기준은이른바역 ( 曆 ) 이었다. 역은인간과밀접한관계에있는자연계의주기에따라만들어져야한다. 임의의주기로세월을나누면합리적인역이될수없다. 역에쓰일수있는좋은주기는지구의자전주기와지구의공전주기, 지구에대한달의공전주기이다. 지구의자전주기는 1태양일을만들고, 달의공전주기는 1태음월을이루며, 지구의공전주기는 1태양년을정해준다. 이러한날 ( 日 ) 태음월( 太陰月 ) 계절년( 季節年 ) 은자연계의주기를통해분명히알수있는자연적인시간단위이다. 이세가지단위를하나의체계로짜맞추어서인간은무형의시간을나타내고자하였다. 시간에대한인식은기본적으로순환적시간관과직선적시간관으로크게나뉜다. 전자는주로농경사회의자연관에기초한그리스와동양의시간개념이고, 후자는이스라엘민족의유대교와기독교에서상징하는시간개념이다. 순환적시간관은자연의무한반복에기초를둔것이며, 직선적시간관은역사의유한성을전제하는시간개념이라고말할수있다. 3) 동양의순환적시간관은미제 ( 未濟 ) 괘로서 주역 을마친것에서잘드러난다. 모든것이변하고움직이는데바탕이되는것 3) 위의글, 쪽. 인류종말론이모두서구문명에서출현하는것도직선적시간관때문이다.

6 434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은시간이다. 우주안의모든사물은일정한질서에따라영원히순환한다. 그래서그변화의무궁함을일러 사물이다끝날수는없는지라. 그러므로미제로서받아마치니라 ( 物不可窮也. 故受之以未濟終焉 ). 4) 라고하였던것이다. 미제로서역을마친것은건 ( 乾 ) 으로다시시작한다는의미로, 천도 ( 天道 ) 는종말을하는것이아니며우주만물은끝없이순환반복한다는이치를보여주는것이다. 5) 60갑자는 갑 을 [ ] 임 계 의 10간 ( 干 ) 과 자 축 [ ] 술 해 의 12지 ( 支 ) 를결합하여얻는데, 60이 10과 12의최소공배수이다. 60갑자로날짜를표기하는동아시아한자문화권에서시간이라는것은되돌릴수없는직선적인것이아니라되풀이하는순환반복적인구조를띠고있다. 예를들어갑오 ( 甲午 ) 년에태어난사람은꼭 60년을살면다시같은갑오년을맞게된다. 그래서 같은간지의해를다시맞이한다 는환갑 ( 還甲 ) 또는회갑 ( 回甲 ) 이란말이생긴것도바로이런연유이다. 6) 그러나인간은두가지시간표상을동시에가지고있다고도본다. 예를들면해가바뀌어새해가되어도새해의절기는작년과마찬가지로순환하면서되돌아올것이다. 하지만그새해는지난해와다를것이며, 새날은어제가아니다. 그것은시간의단절적계기를보여주는것이기도하다. 우리는이렇게회귀하는시간속에서일회한의삶을산다. 즉우리는연속적자연속에서직선적역사세계에살고있는것이다. 7) 일개인에비춰여기서거스를수없는팔자 ( 八字 ) 란관념이생긴다. 팔자의시간은운명적이며비가역적 ( 非可逆的 ) 이다. 8) 4) 周易 序卦傳下. 5) 김만태, 앞의글, 285 쪽. 6) 박성래, 한국인의과학정신 ( 평민사, 1997), 238 쪽참조. 7) 소광희, 시간의철학적성찰 ( 문예출판사, 2001), 100 쪽참조.

7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35 동양적시간관념과간지력법, 이로부터파생된사주명리를검토해보면, 시간이란직선적으로만흘러가는것이아니라오히려일정한방향으로흘러가면서도일정한주기를갖고각각의궤도를끊임없이순환하는것이다. 그러나각각의시간이지니는의미는결코동질적인것이아니라그것이순환하는궤도또는주기상의위치에따라서로다른의미를지니고있는것이다. 그래서사람의운명은그가태어난생년월일시의특징에의해결정되며, 사람의모든행위는각각의시간이지니고있는의미에비추어서로조화될수있는방향으로수행되어야한다는전제가존재한다. 다시말해모든시간은각각일정한주기를가지고순환하며모든일은때가있고인간의운명은시간의지배를받는다는가정이사주명리에내재되어있다. 이가정에따르면사람이태어나는것은모종의연월일시에일어나는일이므로그의운명또한그가태어난시간의기운에지배를받는다고볼수있다. 9) 사주명리는바로이러한시간관념을전제로성립된추론체계이다. 인간은시간의흐름을인식하고서그흐름을일정한체계하에서파악하고그것을측정하거나양화 ( 量化 ) 하는방법을발전시켜왔다. 그과정에서만들어진체계가이른바역법 ( 曆法 ) 이다. 이역법은그것을받아들이고있는사람들의생활양식형성에커다란영향을미친다. 더구나역법은그자체가우주와자연에대한형이상학적가정을토대로체계화된것이며역법을구성하는여러가지요소는이런형이상학적가정을드러낸다. 10) 동아시 8) 장병길지음, 한국종교문화연구소엮음, 한국종교와종교학 ( 청년사, 2003), 348 쪽참조. 9) 김만태, 앞의글, 쪽. 10) 이홍우외, 한국적사고의원형 그원천과흐름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쪽참조.

8 436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아한자문화권에서는그요소로 60갑자가활용되어왔다. 그래서처음에는단순히연월일시를명명하거나날짜순서를매기려고사용되었던간지가또다른의미를지니게되었다. 그대표적인것이바로 사주 ( 四柱 ) 란개념이다. 동서양의시간에대한관점차이를읽을수있는또다른요소는나이산술법의차이에서도찾을수가있다. 대체로서양에서는아이가모태에서분리되는시점부터나이를헤아리지만, 즉만 ( 滿 ) 나이로계산하지만동아시아문화권에서는아이가부모의기를받아잉태되는순간부터이미나이를헤아려나간다. 그래서후한 ( 後漢 ) 의사상가왕충 ( 王充, ?) 은 사람이명을받음에부모가생명을불어넣어줄때이미그길흉이결정된다. 11) 고하여품기설 ( 稟氣說 ) 과정명론 ( 定命論 ) 을구체적으로펼쳤다. 왕충의이학설은사람이잉태된날을추산하여길흉을논하는태원법 ( 胎元法 ) 에이론적근거를제공하였고사주명리학등운명론에도지대한영향을주었다. 12) 이는생명에대한인식차이에서도비롯되지만무형 ( 無形 ) 의기간 ( 잉태기간 ) 에대해서도시간적의미를부여하려는동아시아적시간관념과도깊은관계가있다. 대개서양에서는시 ( 時 ) 를보다세분화된시점 ( 時點 ) 으로본다면, 동아시아에서는보다넓은범위의시간 ( 時間 ) 으로인식하려는경향이있다고말할수있다. 2. 간지력법의 12시진기시법하루의시작을최초에는해가뜨는때로부터헤아렸다. 그런즉하나라는평단 ( 平旦, 寅시 ) 으로하루의시작을삼았고, 은나라는 11) 王充, 論衡 命義, 凡人受命, 在父母施氣之時, 已得吉凶矣. 12) 김만태, 앞의글, 쪽.

9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37 계명 ( 鷄鳴, 丑시 ) 으로하루의시작을삼았으나, 주대 ( 周代 ) 에이르러서는야반 ( 夜半, 子시 ) 으로하루의시작을삼았다. 13) 따라서자 ( 子 ) 시에하늘즉새로운날이열린다는 천개어자 ( 天開於子 ) 관념은주나라때부터정착되기시작하였던것으로여겨진다. 그리고고대에는하루의밤낮길이구분이똑같지않았다. 은대 ( 殷代 ) 에는하루를 7 10단계로구분하였다. 매 ( 妹, 해뜨기전 ) 단 ( 旦, 새벽 ) 대식( 大食, 아침식사시간 ) 중일( 中日, 정오 ) 측 ( 昃, 저녁 ) 소식( 小食, 저녁식사시간 ) 석( 夕, 밤 ) 등이그것이다. 14) 은대무정 ( 武丁 ) 시기에는하루를 8단계로구분하였고, 은대조갑 ( 祖甲 ) 시기에는 10단계로, 주대 ( 周代 ) 에는 12단계로구분하였으며모두명칭을붙였다. 중국의사학자진몽가 ( 陳夢家, ) 가상고한은대의기시법은 < 표 1> 과같다. 15) < 표 1> 은대의기시법 가정시진 ( 假定時辰 ) 6 ( 卯 ) 8 ( 辰 ) 10 ( 巳 ) 12 ( 午 ) 14 ( 未 ) 16 ( 申 ) 18 ( 酉 ) 24 ( 亥 ) 무정복사 ( 武丁卜辭 ) 旦 明日明 大采大食 蓋日中日昃小食小采夕 무정이후복사 妹旦 朝大食 中日 昃 郭兮郭 兮 莫昏落日 夕 춘추시대에는 춘주좌전 ( 春秋左傳 ) 소공 5년기사에나오는 날은 10로나뉘므로 10시가있고또한 10위가있다 ( 日之數十, 13) 陳遵嬀, 中國天文學史 제 5 책 ( 曆法 曆書 )( 台北 : 明文書局, 1998), 9 面, 一日的開始, 最早當以日出算起. 卽夏以平旦爲日始, 殷以鷄鳴爲日始, 到了周代, 以夜半爲日始. 14) 김경일, 갑골문이야기 ( 바다출판사, 2002), 쪽참조. 15) 陳遵嬀, 앞의책, 10 面.

10 438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故有十時, 亦當十位 ). 16) 라는기록을볼때하루를 10개의시간대로나누었다. 그구체적인시간의명칭은나오지않으나주 ( 注 ) 를달은진 ( 晉 ) 의두씨 ( 杜氏 ) 는갑 ( 甲 ) 에서계 ( 癸 ) 까지의 10 가지라고하였다. 한대에는 B.C.104 한무제때태초력 ( 太初曆 ) 을제정하면서그동안시간대명칭이혼잡하였던것을바로잡아 12시진 ( 時辰 ) 으로구분하였다. 야반 ( 夜半, 子시 ) 계명( 鷄鳴, 丑시 ) 평단( 平旦, 寅시 ) 일출( 日出, 卯시 ) 식시( 食時, 辰시 ) 우중( 禺中, 巳시 ) 일중( 日中, 午시 ) 일질( 日昳, 未시 ) 보시( 哺時, 申시 ) 일입 ( 日入, 酉시 ) 황혼( 黃昏, 戌시 ) 인정( 人定, 亥시 ) 등이그것이다. 이렇게고대중국인들은 1주야 ( 晝夜 ) 인 1일하루에대하여등분 ( 等分 ) 의시진 ( 時辰 ) 개념을가지게된후, 지지 ( 地支 ) 를가지고 12시진을표시하였다. 그래서후한광무제의건무 ( 建武, 25 56) 때부터 12시진을 12지에정식으로배정하면서비로소간지기시가본격적으로사용되기시작하였다. 17) 종합해보면, 12시진균분법이적용되기전에는낮시간은세분하고밤시간은몇가지로대략묶었다. 일정하지않았던하루의시간구분이점차등분되면서한대태초력이후에는 12진 ( 지지 ) 을사용하여 12시단계의명칭을삼았던것이다. 중국의고고학자동작빈 ( 董作賓, ) 이고찰하여정한바에따르면 < 표 2> 와같다. 18) 16) 春秋左傳注疏 권 ) 김만태, 한국사주명리연구 ( 민속원, 2011), 쪽참조. 18) 陳遵嬀, 앞의책, 10 쪽.

11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39 < 표 2> 고대 현대중국의기시법 구분 낮 ( 晝 ) 밤 ( 夜 ) 殷 ( 武丁 ) 明 大采 大食 中日 昃 小食 小采 夕 殷 ( 祖甲 ) 明 朝 大食 中日 昃 小食 暮 昏 妹 ( 昧 ) 兮 ( 曦 ) 周 日出 食時 隅中 中日 日昃 哺時 日入 黃昏 人定 夜半 鷄鳴 平旦 漢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현대 ( 時 ) 고대중국에서는해시계일구 ( 日晷 ) 19) 와물시계누호 ( 漏壺 ) 20) 를사용하여하루밤낮의길이를측정하였는데, 당시각루 ( 刻漏 ) 를기준으로 100각 ( 刻 ) 을 1일로삼았다. 507년남조 ( 南朝 ) 의양무제 ( 梁武帝 ) 가 96각제로개정하였으나불과수십년만사용되고다시 100각제로환원되어청대 ( 淸代 ) 초까지계속사용되었다. 그러다가청초에서양역법이인용 ( 引用 ) 되면서 96각제로또다시개정되었다. 21) 100각제에의하면매시진은 8각 2소각이다. 각은모두 96개이고소각은 24개이다. 6소각은 1각에해당한다. 96 각제에의하면매시진은 8각이다. 청초 ( 淸初 ) 이후서양역법을채용하면서부터는간지기시에따른매시진이지금의 2시간즉 2소시 ( 小時 ) 22) 와같아졌다. 이것을현대의시간과대조하면 야반 ( 夜半 ) 12시 즉 24시는자시이고, 상오 2시는축시, 4시는인시, 6시는묘시이고그나머지도이와같이순서대로미루어알수있다. 그리고또매시진을초 ( 初 ) 와정 ( 正 ) 으로본격적으로구분해서적용하였다. 저녁 11시 (23시) 는자초 ( 子初 ), 한밤 12시 (24시) 는자정 ( 子正 ), 상오 1시는 19) 낮시간의길이를측정하였다. 20) 밤시간의길이를측정하였다. 21) 陳遵嬀, 앞의책, 쪽. 22) 소시 ( 小時 ) 는작은시진 ( 時辰 ) 의뜻으로현대의 1 시간이다.

12 440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축초 ( 丑初 ), 상오 2시는축정 ( 丑正 ) 이된다. 그나머지도이러하다. 매시는 4각으로균분되며매각은 15분에해당한다. 이것은 1일즉 1주야를현대의 24시간으로나누는것과같은이치이다. 이를표로대조하면다음과같다. 23) 12 지초정 자 ( 子 ) 축 ( 丑 ) < 표 3> 12 시진과현대의시간 인 ( 寅 ) 묘 ( 卯 ) 진 ( 辰 ) 사 ( 巳 ) 오 ( 午 ) 미 ( 未 ) 신 ( 申 ) 유 ( 酉 ) 술 ( 戌 ) 해 ( 亥 ) 초 ( 初 ) 정 ( 正 ) 간지로기시하는경우에갑기 ( 甲己 ) 일은갑자두시 ( 甲子頭時 : 갑일이나기일에는갑자시부터시작 ), 을경 ( 乙庚 ) 일은병자두시 ( 丙子頭時 : 을일이나경일에는병자시부터시작 ), 병신 ( 丙辛 ) 일은무자두시 ( 戊子頭時 : 병일이나신일에는무자시부터시작 ), 정임 ( 丁壬 ) 일은경자두시 ( 庚子頭時 : 정일이나임일에는경자시부터시작 ), 무계 ( 戊癸 ) 일은임자두시 ( 壬子頭時 : 무일이나계일에는임자시부터시작 ) 한다. 간지기시에서활용하는갑기 ( 甲己 ) 을경 ( 乙庚 ) 병신( 丙辛 ) 정임( 丁壬 ) 무계( 戊癸 ) 의합은 황제내경소문 ( 黃帝內經素問 ) 의오운행대론 ( 五運行大論 ) 에서오기경천 ( 五氣經天 ) 과오운 ( 五運 ) 의관계로그원리가설명된다. 24) 단천 ( 丹天 ) 의기는우 ( 牛 ) 여( 女 ) 와무 ( 戊 ) 의구역을지나고, 금천 ( 黅天 ) 의기는심 ( 心 ) 미( 尾 ) 와기 ( 己 ) 의구역을지나고, 창 23) 王力, 古漢語通論, 이홍진, 中國古代文化常識 ( 형설출판사, 1989), 쪽. 24) 김만태, 天干의상호변화작용관계로서天干合연구, 철학논집 제 30 집,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2012, 쪽.

13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41 천 ( 蒼天 ) 의기는위 ( 危 ) 실( 室 ) 류( 柳 ) 귀( 鬼 ) 를지나고, 소천 ( 素天 ) 의기는항 ( 亢 ) 저( 氐 ) 묘( 昴 ) 필( 畢 ) 을지나고, 현천 ( 玄天 ) 의기는장 ( 張 ) 익( 翼 ) 루( 婁 ) 위( 胃 ) 를지나는데, 이른바무 ( 戊 ) 와기 ( 己 ) 의구역이란규 ( 奎 ) 벽 ( 璧 ) 과각 ( 角 ) 진 ( 軫 ) 이니곧천지의문호이다. 무릇때 ( 候 ) 가시작하는바이고, 도 ( 道 ) 가생겨나는바이니통하지않으면안된다. 25) 이에대해청대건륭 4년 (1739) 흠천감 ( 欽天監 ) 에서편찬한선택서 ( 選擇書 ) 인 협기변방서 ( 協紀辨方書 ) 는 천문은술해 ( 戌亥 ) 간, 규벽 ( 奎璧 ) 구역에있고, 지호는진사 ( 辰巳 ) 간, 각진 ( 角軫 ) 구역에있다. 음양은모두진 ( 辰 ) 에서비롯되고, 오운은각진 ( 角軫 ) 에서일어나는데역시진 ( 辰 ) 에서비롯되는것이다. 그러므로천지의문호는만물이따라생겨나는곳이다. 성가 ( 星家 ) 에서용 ( 龍 : 辰 ) 을만난즉변화한다는설또한여기에본바탕을두고있다. 이것이바로십간화기 ( 十干化氣 ) 의근원이다. 26) 라고하였다. Ⅲ. 명리학에서자시에대한관점 1. 자시의두갈래, 정자시와야자시현재한국표준시로적용되고있는일본기준시 ( 동경 135 ) 가 25) 黃帝內經素問 五運行大論, 丹天之氣經于牛女戊分, 黅天之氣經于心尾己分, 蒼天之氣經于危室柳鬼, 素天之氣經于亢氐昴畢, 玄天之氣經于張翼婁胃. 所謂戊己分者, 奎璧角軫, 則天地之門戶也. 夫候之所始, 道之所生, 不可不通也. 26) 協紀辨方書 권 1, 本原 1 五合化氣, 天門在戌亥之間, 奎壁之分. 地戶在辰巳之間, 角軫之分. 陰陽皆始于辰, 五運起于角軫者, 亦始于辰也. [ ] 故曰, 天地之門戶, 而萬物所從出. 星家有逢龍則化之說, 亦本於此. 此十干化氣之源也.

14 442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아니라한국기준시 ( 동경 ) 로말하면자시 ( 子時 ) 는밤 11 시부터밤 1시바로전까지이다. 27) 황극경세서 ( 皇極經世書 ) 의 천개어자 ( 天開於子 ) 28) 에서유추되듯이전통적으로동아시아에서는자시 ( 밤 11시 ) 를기점으로새로운날이시작된다고인식하였다. 이를정자시법 ( 正子時法 ) 이라한다. 밤 11 시 밤 12시 ( 자정 ) 당일 익일 밤 1시 야자시 ( 夜子時 ) 조자시 ( 朝子時 ) < 그림 1> 야자시와조자시 그러나밤 12시 ( 자정 ) 를기점으로새로운날이시작된다고보고, 자정을기준으로자시를둘로구분하는견해도존재한다. 이경우자정을지나지않은자시를야자시 ( 夜子時 ), 자정을지난자시를조자시 ( 朝子時 ) 라한다. 이를야자시법 ( 夜子時法 ) 이라한다. 그래서자정을야반 ( 夜半 ) 이라칭하기도한다. 이처럼야 27) 1 일시간은지구의경도와관계가깊다. 지구가 1 회자전하는데 1 일 24 시간이걸리므로 =15 즉 1 시간에 15 씩움직인다. 현재한국은일본을지나는동경 135 표준자오선을채택하고있으므로한국을지나는동경 과 7 30 의차이가나고시간상 30 분의차이가생긴다. 따라서실제시간보다 30 분빠르게한국표준시를적용하고있다. 28) 性理大全書 권 8, 皇極經世書 2, 묻기를 천개어자 ( 天開於子 ) 지벽어축 ( 地闢於丑 ) 인생어인 ( 人生於寅 ) 의학설은어떤것입니까? [ 주자가 ] 가로되이는소강절의 황극경세서 에나오는학설이다. 지금은알수없다. 단지수로써추측하여이같은것을얻었다 ( 問天開於子, 地闢於丑, 人生於寅, 其說是如何. 曰 : 此是邵子皇極經世中說, 今不可知, 他只是以數推得如此 ). 천개어자 ( 天開於子 ) 지벽어축 ( 地闢於丑 ) 인생어인 ( 人生於寅 ) 을 하늘은자시에열리고, 땅은축시에움직이고, 사람은인시에일어난다. 로해석할수있다.

15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43 자시법에서는자시를 2개로구분하기때문에정자시법과달리하루에총 13개의시가나온다. 야자시와조자시는시주 ( 時柱 ) 는같지만날짜즉일주 ( 日柱 ) 가다르다. 야자시 ( 밤 11시 밤 12시바로전 ) 는자정전이므로당일이되고, 조자시 ( 밤 12시 밤 1시바로전 ) 는자정후이므로다음날이된다. 따라서야자시인경우일주는당일로쓰고시주는다음날자시를당겨쓴다. 조자시인경우는정자시법원리그대로적용된다. 가령양력 2011년 4월 18일 ( 癸卯 ) 밤 11시 40분에태어난경우, 야자시법에따르면癸卯일甲子시 ( 당일일주 + 익일시주 ) 이지만정자시법에따르면甲辰일甲子시 ( 익일일주 + 익일시주, 조자시경우와같다 ) 로날짜즉일주가달라진다. 이를도표로나타내보면 < 그림 2> 와같다. < 야자시법 > 자정 자정 전일 당일 익일 壬寅일癸卯일甲辰일壬子시甲子시癸丑시 癸亥시야자시조자시야자시조자시 壬子시癸丑시 癸亥시甲子시 癸卯일 甲辰일 밤 11 시 당일 밤 11 시 익일 < 정자시법 > < 그림 2> 정자시법과야자시법의비교

16 444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야자시법의조자시를학자에따라명자시 ( 明子時 ) 또는주자시 ( 晝子時 ) 라고도부른다. 한국에서가장많이읽혀졌던대표적명리서인 사주정설 ( 四柱精說 ) (1963) 29) 은 각년의구분은입춘, 각월의구분은그절입 ( 節入 ) 시를표준으로하듯이, 날의경계는자 ( 子 ) 시를기준으로한다. 즉전일의오후 11시부터당일오후 11시전까지는그날의간지를쓰고, 30) 라면서정자시법을전적으로채용하면서야자시에대한언급은일절없다. 하지만근래에오면서는정자시법을채용하는경우라도야자시와정자시의차이점에대해소략하지만언급하는명리서들이점차늘고있다. 그만큼명리학계의관심사라는의미이다. 2. 야자시에관한문헌검토송대의대표적악률 ( 樂律 ) 이론가이자유학자인채원정 ( 蔡元定, ) 이지은악서 ( 樂書 ) 인 율려신서 ( 律呂新書 ) 의변성 ( 變聲 ) 이론 31) 에그의스승인주희 ( 朱熹, ) 는주석을하면서 자시의초4각은앞날에속하고정4각은뒷날에속하여그두날사이가이른바시작중의시작이고가운데중의가운데인것과똑같다 ( 正如子時初四刻屬前日, 正四刻屬後日, 其兩日之間, 卽所謂始之始, 中之中也 ). 32) 라고하였다. 29) 경기고와서울대법대를나와 1961 년고등고시행정 사법양과에합격후 19 년간검사로근무했던최영철 ( 崔英哲, 1933 년생 ) 씨가백영관 ( 白靈觀 ) 이란필명으로 1963 년에출간하였다. 사주명리체계의핵심원리만을뽑아서일목요연하게정리했기때문에사주명리종사자의필독서로여겨져오랫동안출판되고있다. 30) 백영관, 사주정설 ( 명문당, 1983), 35 쪽. 31) 오음 ( 五音 ) 음계에서 3 율간격이되는각 ( 角 ) 과치 ( 徵 ), 우 ( 羽 ) 와궁 ( 宮 ) 사이는음정이멀어서변치 ( 變徵 ) 와변궁 ( 變宮 ) 을써야함을설명하고, 수의계산으로변치와변궁이생성되는것을밝히고있다. 32) 蔡元定, 律呂新書 권 1, 變聲.

17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년명대 ( 明代 ) 의만민영 ( 萬民英 ) 33) 은자신이편찬한명리서인 삼명통회 ( 三命通會 ) 의논시각 ( 論時刻 ) 에서동짓달 ( 子月 ) 의중기 ( 中氣 ) 인동지 ( 冬至 ) 에일양 ( 一陽 ) 이되돌아와서천도 ( 天道 ) 가새롭게시작하는것에비유하여자시의상반은어제에해당하고하반은오늘에해당한다고보았다. 하루 12시는 100각으로고르게나뉜다. 1시는 8대각 2소각이다. 대각은모두 96개이고소각은 24개이다. 6소각은 1대각에해당한다. 그러므로 [ 하루 12시는 ] 모두 100각이된다. 상반시의대각은 4개인데처음을초초 ( 初初 ), 그다음을초일 ( 初一 ), 그다음을초이 ( 初二 ), 또그다음을초삼 ( 初三 ) 이라하고, 마지막의소각은초사 ( 初四 ) 가된다. 하반시의대각도 4개인데처음을정초 ( 正初 ), 그다음을정일 ( 正一 ), 그다음을정이 ( 正二 ), 또그다음을정삼 ( 正三 ) 이라하고, 마지막의소각은정사 ( 正四 ) 가된다. 가령자시의경우상반시는야반 ( 夜半 : 子正 ) 전에있으므로어제에해당하고, 하반시는야반후에있으므로오늘에해당한다. 이는동지 ( 冬至 ) 가 11월중기 ( 中氣 ) 를얻어일양 ( 一陽 ) 이되돌아와서천도 ( 天道 ) 의시작이되는것과도같은이치이다. 34) 33) 萬民英, 三命通會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1996), 敘, 5 面, 만민영의자는育吾, 1550 년 ( 가정 29 년 ) 에진사급제하여河南道御史와福建布政司參議를역임하였다. 그가편찬한칠정사여오성술 ( 七政四餘五星術 ) 에관한 星學大成 이 明史 藝文志 에수록되어있다. 칠정사여오성술이란사람이태어난연월일시를기본자료로일월오성 ( 日月五星 ) 의일곱개실성 ( 實星 ) 인칠정 ( 七政 ) 과나후 계도 월패 자기의네허성 ( 虛星 ) 인사여 ( 四餘 ) 로구성된많은성좌 ( 星座 ) 의간지를이용하여인간의운명을탐구하는점성술의일종이다. 34) 위의책, 論時刻, 113 面, 夫晝夜十二時, 均分百刻. 一時有八大刻二小刻. 大刻總九十六, 小刻總二十四. 小刻六準大刻一. 故共爲百刻也. 上半時之大刻四, 始曰初初, 次初一, 次初二, 次初三, 最後小刻爲初四. 下半時之大刻亦四, 始曰正初, 次正一, 次正二, 次正三, 最後小刻爲正四. 若子時, 則上半時在夜半前, 屬昨日, 下半時在夜半後, 屬今日. 亦猶冬

18 446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명대에주대부 ( 周大夫 ) 라일컬어진주기 ( 周祈 ) 가짓고유여총 ( 劉如寵 ) 이 1584년에서문을쓴, 사물의의미해석서인 명의고 ( 名義考 ) 는야자시항목을설명하면서 야자시는오늘밤의자시로서초초각, 초1, 초2, 초3, 초4각은아직오늘에속하고, 정초각이후부터 4각은내일이된다 ( 夜子時謂本日夜子, 初初刻, 初一, 初二, 初三, 初四刻尙屬本日, 正初以後四刻, 則爲來日矣 ). 35) 라고하였다. 1634년명 ( 明 ) 의당금지 ( 唐錦池 ) 가서대승 ( 徐大升 ) 의저술 연해 ( 淵海 ) 36) 에다가후세여러학자의문집인 연원 과그외에관련되는 구결 들을덧붙이고정리해서편찬한 연해자평 ( 淵海子平 ) 은논십이지생초 ( 論十二支生肖 ) 에서 칠수류찬 ( 七修類纂 ) 의말을인용하여자시가야자시와조자시의둘로나뉘는까닭을쥐의앞뒤발톱개수의음양으로설명하고있다. 칠수류찬 에 인화현의낭한 ( 郎漢 ) 이말하기를 지지는열두동물을본떴는데 [ ] 각기그발톱을갖고서음양을구분한것이다. 가령子는비록양에속하지만 [ 자시의 8각중에서 ] 위의 4각은어젯밤의陰이고, 아래의 4각은오늘의陽이다. 이는쥐의앞발톱이 4개로음을상징하고, 뒷발톱이 5개로양을상징하기때문이다. 라고하였다. 37) 1697년진문 ( 陳雯 ) 이편찬한술수서인 삼재발비 ( 三才發秘 ) 에도야자시와관련된내용이등장하는데 세 ( 歲 ) 는자월 ( 子月 ) 의중 至, 得十一月中氣, 一陽來復, 爲天道之初耳. 35) 周祈, 名義考 권 2, 天部. 36) 남송 년간에서대승이저술한 子平三命通變淵源 을지칭한다. 37) 徐升, 淵海子平評註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1996), 論十二支生肖, 25 面, 七修類纂曰, 仁和郞漢云, 地支肖屬十二物, [ ] 各取其足爪於陰陽上分之. 如子雖屬陽, 上四刻乃昨夜之陰, 下四刻今日之陽. 鼠前足四爪象陰, 後足五爪象陽故也.

19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47 기에서, 일 ( 日 ) 은자시 ( 子時 ) 의정각에서나누어짐을또한알수있다 ( 故歲必以子之中氣, 而定日必以子之正刻爲分, 亦可察矣 ). 38) 라고하였다. 그리고다음과같이부연하여설명하였다. 전반의자는오히려음에속하고원래어제의일진이되는데그기의하강이지극하기때문이다. 정자시로바뀌면바야흐로일양 ( 一陽 ) 이생기어비로소오늘의일진이되는데그기의상승이시작되기때문이다. [ ] 자시의 8각으로보면앞 4각은어제일진이되고, 뒤 4각은오늘일진이되는데 < 그림 3> 삼재발비 의이를소홀히해서누락하고살갑기일 ( 甲己日 ) 피지않는자가많다. 매일 2개야자시개념도의자시가있으므로앞의자시는정자가되고, 끝의자시는야자가된다. [ ] 가령갑기 ( 甲己 ) 일의정자시는갑자 ( 甲子 ) 가되고, 야자시는병자 ( 丙子 ) 가된다. 39) 청대의대표적역산가 ( 曆算家 ) 인매문정 ( 梅文鼎, ) 의수학 역학 ( 曆學 ) 저술을모은 역산전서 ( 曆算全書 ) 에는 자초 4각은전반부의자시이므로하루지난날의수가되 38) 陳雯, 三才發秘 ( 上 )( 台北 : 集文書局, 1997), 272 面. 39) 위의책, 面, 前半子還屬陰, 原爲昨日之辰, 由其氣降之至也. 至交正子, 方一陽生, 始爲今日之辰, 由其氣升之始也. [ ] 至於子時八刻, 前四刻爲昨日辰, 後四刻爲今日辰, 多有忽畧而不察者. 故每日有二子時, 首子時爲正子, 末子時爲夜子. [ ] 如甲己日正子時爲甲子, 而夜子則爲丙子矣.

20 448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며야자시라고일컫는다. 자정 4각은후반부의자시이므로오늘의수가된다 ( 其子初四刻爲前半箇子時, 乃先一日之數, 謂之夜子時. 子正四刻爲後半箇子時, 乃本日之數 ). 40) 라고하였다. 1915년중화민국의원수산 ( 袁樹珊 ) 은명리에관한고서의중요이론이나관점을모으고일목요연하게정리한 명리탐원 ( 命理探原 ) 에서명대의만민영이편찬한명리서인 삼명통회 와청대 ( 淸代 ) 심의방 ( 沈義方 ) 이편찬한성명학서 ( 星命學書 ) 인 성평대성 ( 星平大成 ), 진문의 삼재발비 등에서야자시에관한내용을발췌하여수록하고논평하였다. 고월의도산심의방이 성평대성 에서말하기를 애초에나는 一夜 의의미에대해밝지않았다. 그래서관아에문의하는중에친구가비로소알아냈다. 자정 ( 子正 ) 은오늘새벽 ( 처음 ) 이지어제밤 ( 끝 ) 이아니고, 야자 ( 夜子 ) 는오늘 41) 밤 ( 끝 ) 이지오늘새벽 ( 처음 ) 이아니다. 열두동물을살펴보면음양을알수있는데소 토끼 양 닭 돼지는그발톱이짝수라서음에속하고, 뱀은음이극심하여발이없으며, 범 용 말 원숭이 개는그발톱이홀수라서양에속한다. 그러나쥐만은두앞발은발톱이 4개씩이라서음이고, 두뒷발은발톱이 5개씩이라서양에속한다. 그러므로야자시 ( 夜子時 ) 는음에속하고자시정 ( 子時正 ) 은양에속한다. 가령강희신미 ( 辛未, 1691) 년 12월 17일야자시라면입춘이지만 17 일해시 ( 亥時 ) 말 ( 末 ) 이라면아직입춘이아니다. 만약이런사실을모른다면반드시 1년의착오가생기게된다. 42) 라고하였다. 43) 40) 梅文鼎, 曆算全書 권 21, 曆學騈枝 1. 41) 문맥상 오늘 ( 今日 ) 이아니라 어제 ( 昨日 ) 로표현되어야옳다. 42) 명리학에서는입춘이한해 ( 年 ) 의분기점이되기때문이다. 43) 袁樹珊, 命理探原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1996), 論時刻及夜子時與子時正不同, 307 面, 古越沈義方塗山星平大成云, 余初不明一夜字,

21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49 삼재발비 에서말하기를 야자시가하루의끝이되는것은음이다한뜻이고, 조자시가하루의처음이되는것은양이일어나는기미이다. 라고하였는데, 이설이가장명백하다. 44) 이와같이원수산은관련고서들을통해자시가둘로나뉘어야자시가하루의끝이되고조자시가하루의처음이되는야자시법의이치는음이다하고양이일어나는뜻이라면서야자시법이타당하다고주장하였다. 가령갑인 ( 甲寅, 1914) 년정월 10일 ( 辛酉 ) 야자시에입춘이드는데, 어떤사람이그해정월 10일오후 9시에서 11시전에났다면해 ( 亥 ) 시생으로癸丑년乙丑월辛酉일己亥시로추리한다. 가령 10 일오후 11시에서 12시전에났다면야자시 ( 夜子時 ) 생으로甲寅년丙寅월辛酉일庚子시로추리한다 ( 壬일을사용하여庚子시부터시작한다 ). 45) 그러므로 [ 야자시는 ] 오늘밤이지오늘 46) 새벽이아니다. 가령 10일오후 12시에서 [11일오전 ] 47) 1시전에났다면자시정 ( 子時正 ) 생으로甲寅년丙寅월壬戌일庚子시생으로추리한다. 48) 그러므로 [ 자시정은 ] 오늘새벽이지어제밤이아니다. 49) 詢諸監中友人始知. 子正者, 今日之早, 非昨日之晩也, 夜子者, 今日之夜, 非今日之早也. 觀十二肖陰陽可知, 牛免羊鷄猪屬陰, 其蹄爪雙偶. 蛇陰甚, 不見足. 虎龍馬猴犬屬陽, 其蹄爪單奇. 獨鼠前兩隻脚屬陰四爪, 後兩隻屬陽五爪, 故夜子時屬陰, 而子時正屬陽. 如康熙辛未年十二月十七夜子時立春, 十七亥時末刻, 尙未立春. 若不知此, 必差訛一年矣. 44) 위의책, 論時刻及夜子時與子時正不同, 308 쪽, 三才發秘云, 夜子時, 爲日尾者, 陰極之義也. 正子時, 爲日首者, 陽起之機也. 此說最爲明白. 45) 1914( 甲寅 ) 년정월 10 일 ( 辛酉 ) 오후 9 시에서 11 시전 [ 亥시 ] 과대비하여 일 은바뀌지않고그대로이며, 연 월 시 는모두바뀌었다. 46) 이문장에서는문맥상 오늘 ( 今日 ) 이아니라 내일 ( 明日 ) 로표현되어야옳다. 47) 원문에서는 11 일오전 ( 十一日上午 ) 이빠졌지만이부분을추가해야만문맥상옳다. 48) 1914( 甲寅 ) 년정월 10 일 ( 辛酉 ) 오후 9 시에서 11 시전 [ 亥시 ] 과대비하여 연 월 일 시 가모두바뀌었다.

22 450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원수산은 1914( 甲寅 ) 년정월 10일 ( 辛酉 ) 의오후 9시에서 11시전 ( 亥시 ), 오후 11시에서 12시전 ( 夜子시 ), 오후 12시에서 [11일오전 ] 1시전 ( 朝子시 ) 의 3가지경우를예로들어설명하였는데, 그설명문내용에오류가있고미흡한점등으로미뤄볼때원수산자신이먼저야자시와조자시의구분에대해명확한이해가부족하였던것으로판단된다. 만세력에수록된절기에는야자시와조자시가구분되어있다. 그러므로추산법또한매우다르다. 이른바야자시는오늘의밤이지내일의새벽이아니다. 그러므로오후 11 12시에태어난사람은야자시가되어그생일의간지는그대로오늘이고생시의간지는당연히내일로추산한다. 이른바조자시는내일의아침이지오늘의밤이아니다. 그러므로오후 12 1시에태어난사람은조자시가되어그일시가비로소모두내일에맞춰추산된다. 50) 1938년중화민국의서락오 ( 徐樂吾 ) 는 연과연의사이는입춘을분계로하므로입춘절에들면금년의정월이된다. 일과일의사이는자정을분계로하므로자정전은당연히어제로서야자시 49) 袁樹珊, 앞의책, 308 面, 假如民國甲寅年, 正月初十日, 辛酉夜子時立春, 其人是年正月初十日, 下午九點鐘後, 十一點鐘前, 亥時生, 卽作癸丑年, 乙丑月, 辛酉日, 己亥時推. 如在初十日, 下午十一點鐘後, 十二點鍾前, 夜子時生, 卽作甲寅年, 丙寅月, 辛酉日, 庚子時推 ( 用壬日起庚子時 ). 所謂今日之夜, 非今日之早也. 如在初十日, 下午十二點鐘後, 一點鐘前, 子時正生, 卽作甲寅年, 丙寅月, 壬戌日, 庚子時推, 所謂今日之早, 非作日之晩也. 50) 위의책, 推夜子時大運交脫法, 面, 萬年歷所載節氣, 有夜子時, 正子時之分. 故推算之法, 亦稍有不同. 所謂夜子時者, 乃今日之夜, 非明日之早也. 凡在午後十一點, 至十二點鐘生人者, 爲夜子時, 其生日幹枝, 仍屬今日, 生時幹枝, 當作明日推算. 所謂正子時者, 乃明日之早, 非今日之夜也. 凡在午後十二點, 至一點鐘生人者, 爲正子時, 其日時幹枝, 始可俱從明日推算.

23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51 라하고, 자정후가되면비로소오늘자시이다. 역법의 12시에서매시는초4각과정4각으로나누어지는데모두 8각이고매각은 15분이다. 야자시는자시의초4각이다. [ ] 요즘우전 ( 郵電 ) 시계에서는 24시간이 1일이되는데자정 0분부터 1일의기점이되어 24시가되면 1일이끝난다. 이분배법은역법과도상통한다. 이는사주를배열하는데있어반드시주의해야할점이다. 51) 라고하면서야자시법을주장하였다. 서락오의관점에도모순이발견된다. 정월의시작을중기인우수가아니라절기인입춘으로삼으므로입춘을한해의시작점으로보는논리대로라면, 매시진의시작도정각이아니라초각으로삼아서하루의시작도자정 ( 子正 ) 이아니라자초 ( 子初 ) 가되어야한다. 그런데서락오는자정이하루의시작이된다고하면서모순된논리를전개하였다. 1963년대만의명리학자오준민 ( 吳俊民 ) 도 명리신론 ( 命理新論 ) 에서 삼재발비 의내용을인용하여 조자시 ( 밤 12 1시 ) 가하루의처음이되는것은양이시작하는기미이고, 야자시 ( 밤 11 12시 ) 가하루의끝이되는것은음이다한뜻이다 { 三才發秘, [ ] 以正子時 ( 夜十二時至一時 ) 爲日首者, 陽起之機也. 以夜子時 ( 夜十一時之十二時 ) 爲日尾者, 陰極之義也 }. 52) 라고하면서야자시법을주장하였다. 51) 徐樂吾, 子平粹言 (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2006), 夜子時, 쪽, 年與年之間, 以立春爲分界, 故交入立春節, 卽爲今年之正月. 日與日之間, 以子正爲分界, 子正之前, 猶是昨日, 名夜子時, 子正之後, 方是今日子時. 曆法十二時, 每時分爲初四刻, 正四刻, 共八刻, 每刻十五分. 夜子時者, 子初四刻也. [ ] 今郵電時計, 均以二十四小時爲一日, 以夜半零分爲一日之起點, 至二十四時足爲一日之終點. 其分配法與曆法相通. 此排列四柱所必須注意者. 52) 吳俊民, 命理新論 ( 上 )( 台北 : 三民書局, 2007), 面.

24 452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1963년일본의명리학자아부태산 ( 阿部泰山 ) 은그의전집에서태양의운행에따라시간이순환한다면서자오 ( 子午 ) 의분기관념을설명하였다. 이를근거로자정에따라어제와오늘의자시를구분해서적용해야한다고하였다. 태양의순행에따라시간도순환한다. 1년은 24절기를반복하고, 하루는 24시간으로서하루밤낮의순환을끝내는것이다. [ ] 하루중오전 0시는자 ( 子 ) 의시각으로서, 음의극 ( 極 ) 에서양전 ( 陽轉 ) 하여전 ( 前 ) 날로부터오늘로의전교 ( 轉交 ) 를표시하고 [ ] 시간은자 ( 子 ) 로부터해 ( 亥 ) 에이르는 12지 ( 支 ) 로배분하고, 1지는 2시간이다. 그래서자의시각은오후 11시부터오전 1시까지의 2시간이므로, 이사이에태어난사람은착각을일으키는사람이많다. 그러나오늘날정해져있는오전 0시부터오늘이되는법칙을채택하면된다. 그러므로자의시각은오후 11시부터오전 0시까지의 1시간을밤의자시각으로하고, 오전 0시부터 1시까지의 1 시간을오늘의자시각이라한다. 그래서밤의자시각에태어난사람은전일로하여전일간지를쓰고, 오늘의자시각에태어난사람은오늘의간지를쓴다. 53) 또한마찬가지로 1969년한국의명리학자이석영 ( 李錫暎 ) 은 사주첩경 ( 四柱捷徑 ) 에서, 1976년대만의명리학자백혜문 ( 白惠文 ) 은 명학비해 ( 命學秘解 ) 에서자시를둘로나누어각각날을달리적용할것을주장하였다. 야자시라함은밤11시에서 12시사이의시간을말하는것인데정자시와구별하는것이다. [ ] 보편적으로자시하면그날밤 11 53) 阿部泰山, 四柱推命學鑑定法 (2)( 삼원문화사, 1998), 面.

25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53 시에서이튿날오전 1시까지사이를말하는것이오, 야자시는밤 11시에서그날밤 12시 ( 자정 ) 사이까지를말하는것이며, 정자시는밤 12시 (0시) 에서새벽 1시까지를말한다. [ ] 야자시생은아직생일은새날을세우지않고시간만새시간을세우는법이고 [ ] 정자시는자정이지난관계로다음날로정해야되는것이다. 54) 야자시설 : 하오 23시부터다음날상오 1시까지의 2시간을자시라하는데, 야간 23시부터 24시사이는야자시가된다. 24시부터 1시사이는정자시가되며내일에속한다. 평상시에이른바자시라일컫는것은모두정자시를가리켜말한다. 가령모일의자시라하면모일의일간을위주로 [ 시간 ( 時干 ) 을 ] 헤아린다. 하지만야자시의시간 ( 時干 ) 경우에는다음날일간을기준으로헤아린다. 가령 10일야자시의시간 ( 時干 ) 을구한다면 11일의일간으로부터시간 ( 時干 ) 을헤아리는것이다. 55) 지금까지자시를자초와자정으로구분하고자정각부터새로운하루가시작된다고여기는야자시설을검토하였다. 이러한야자시설문헌을제외하고는대개자초에서하루가새롭게열린다는정자시설을당연시하여암묵적으로인정한다고판단된다. 또한현재많은명리학자들이다음인용문에서보듯이정자시설을채용하고있다. 54) 이석영, 사주첩경 (1)( 한국역학교육학원, 1969), 28 29쪽. 55) 白惠文, 命學秘解 ( 臺灣 : 瑞成書局, 1976), 35 面, 夜子時說 : 査下午二十三時至翌日上午一時之二小時爲子時, 在夜間二十三時至二十四時之間爲夜子時. 自二十四時至一時之間爲正子時, 卽屬明日. 平常所謂子時, 係指正子時而言. 如某日之子時卽以某日之日幹爲主而遁之. 但夜子時之時幹, 卽以翌日之日幹爲主而遁之. 如求十日夜子時幹, 以十一日之日幹而遁之是也.

26 454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시간의문제에서또하나짚고넘어가야할것이야자시 ( 夜子時 ) 설이다. [ ] 이이론은언뜻보기에는그럴듯하게보이나고래 ( 古來 ) 의 12시를현대에 24시로분화하면서생겨난인위적인이론이다. 언젠가대전의박재완 56) 선생님과서울의이석영 57) 선생님께서이문제를매듭짓기위해서역문관에오신일이있었다. 두분께서는한참을토의하신결과, 이것이오행의순환원리에어긋남과고인 ( 古人 ) 의문헌에서찾아볼수없음을지적하시고정통명리학에서는이를수용하지않기로합의하셨다. 58) 야자시설을주장하는대표적문헌인 삼재발비 에수록된 < 그림 3> 의야자시개념도에서보듯이야자시설에따른다면하루의시간대구분은 13개이다. 그렇다면산출되는사주의총가짓수는 561,600개 (60갑자년 12개월 60갑자일 13개시 ) 가된다. 반면정자시설에따르면하루의시간대구분은 12개이므로사주의총가짓수는 518,400개 (60갑자년 12개월 60갑자일 12개시 ) 이다. 남송의정치가이자문학자인문천상 ( 文天祥 ) 의저술 문산집 ( 文山集 ), 명나라의경학자손곡 ( 孫穀 ) 이편술한 고미서 ( 古微書 ), 청나라의매문정이편술한 역산전서, 조선전기의대문호인서거정 ( 徐居正 ) 의저술 필원잡기 ( 筆苑雜記 ) 등많은문헌에서는사주의총개수를 518,400개로상정하고있다. 이는당시에야자시가아니라정자시가통용되었다는사실을강하게반증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56) 박재완 ( 朴在玩, ), 한국의대표적명리학자중한명이며, 저술로 명리요강 ( 命理要綱 ) (1974) 명리사전 ( 命理辭典 ) (1978) 도계실관 ( 陶溪實觀 ) (1993) 등이있다. 57) 이석영 ( 李錫暎, ), 한국의대표적명리학자중한명이며, 1969 년부터 사주첩경 ( 四柱捷徑 ) 6 권을저술하였다. 58) 류충엽, 제왕격四柱 굶어죽는八字 ( 역문관서우회, 2000), 47 쪽.

27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55 Ⅳ. 명리학에서자시의이해 명리학에서자시에대한이해는자월에대한인식과깊은연관이있다. 명리학에서는일양 ( 一陽 ) 이시생 ( 始生 ) 하는동지 ( 冬至 ) 가아니라오행의시작인봄에들어서는입춘 ( 立春 ) 을한해의기준으로삼는다. 이것은역법적으로는한무제가태초력에서하력 ( 夏曆 ) 을바탕으로인월 ( 寅月 ) 을세수 ( 歲首 ) 로하여그시점을입춘으로본것에연원하고, 사상적으로는철저하게오행상생론 ( 五行相生論 ) 에바탕을둔것이다. 59) 처음에오행은 상서 ( 尙書 ) 주서 ( 周書 ) 홍범( 洪範 ) 의 수화목금토 나 국어 ( 國語 ) 의 금목수화토 와같이상승 ( 相勝 ) 순서등에따랐다. 춘추좌전 ( 春秋左傳 ) 에도오행에관한내용들이등장하는데모두상승 ( 상극 ) 관계를설명하는것이다. 전국시대자료가운데가장성숙된오행설이나타나는문헌은 관자 ( 管子 ) 와 여씨춘추 ( 呂氏春秋 ) 이다. 이중 관자 가보다체계적으로오행설을기록하고있다. 관자 에서오행개념은비로소사시및오방과결합되며이를설명하는체계로확립된다. 그리고오행이천시 ( 天時 ) 의발현인계절의순차와각계절의특성을주관한다고보았다. 그래서상생관계에따른지금의오행순서인 목 ( 봄 ) 화( 여름 ) 토 금( 가을 ) 수( 겨울 ) 도 관자 에서비로소확정되었다. 이렇게 관자 에서정립된사시와오행사상은후대 여씨춘추 황제내경 춘추번로 등에서지속적으로발전한다. 이에따라봄이천시 ( 天時 ) 가드러나는계절의맨앞에놓이게되 59) 洪丕謨 姜玉珍, 中國古代算命術, 문재곤, 時의철학 ( 예문지, 1993), 16 쪽참조.

28 456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었고, 입춘이속해있는인 ( 寅 ) 월을명리학에서세수로삼았던것이다. 회남자 ( 淮南子 ) 천문훈 ( 天文訓 ) 에서 태음 ( 太陰 ) 60) 의역원 ( 曆元 ) 은갑인 ( 甲寅 ) 년에서시작된다 ( 太陰元始, 建于甲寅 ). 61) 라고한것도이에기원한다. 이러한건인세수 ( 建寅歲首 ) 설을관점에따라서는천도 ( 天道 ) 의운행에어긋난다고보기도한다. 그대표적경우가조선후기의실학자이규경 ( 李圭景, 1788?) 으로서그의저술 오주연문장전산고 ( 五洲衍文長箋散稿 ) 천문총설 ( 天文總說 ) 에서자월을세수로삼고, 오늘밤자시로부터내일이시작된다고보는것이천도의불변이치라고하였다. 즉이규경의주장에따르면천개어자 ( 天開於子 ) 의이치에따라인월이아닌자월을세수로삼고, 오늘의자시초각부터내일이시작된다고보아야비로소천도의운행과부합된다는것이다. 천도 ( 天道 ) 의운행은자 ( 子 ) 에서이루어지므로하늘은자에서열리는것 [ 天開於子 ] 이다. 그러므로그본원을취하는것이당연하다. 역대로한해의첫째달을정하는데 [ 建正 ] 비록삼통 ( 三統 ) 의구별은있었으나역법을정하는것 [ 治歷 ] 은인사이고, 천도는천운으로서그쓰임이각기달랐으니변통하는것이마땅한데도세상에서는모른다. [ ] 무릇모든법은역수 ( 曆數 ) 를따르는데 11월절기 [ 대설 ] 가세수 ( 歲首 ) 가되고 10월중기 [ 소설 ] 가세종 ( 歲終 ) 이된다. [ ] 역일 ( 曆日 ) 이란시왕 ( 時王 ) 에따라정해지는제도 62) 이다. 고대의하정 ( 夏正 ) 은인 ( 寅 ), 상정 ( 商正 ) 은축 ( 丑 ), 주정 60) 세성 ( 歲星 ) 의위치를나타내는가상의천체로서, 그해의지 ( 支 ) 를정하는데사용되며태세 ( 太歲 ) 세음 ( 歲陰 ) 이라고도한다. 61) 淮南子 권 3, 天文訓. 62) 그시대와실정에맞게실행되던법과제도를통칭한다.

29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57 ( 周正 ) 은자 ( 子 ) 로서삼통이자왕정 ( 王正 ) 이었다. 지금은하력 ( 夏曆 ) 을행하므로인 ( 寅 ) 월이세수가되고분기된자축 ( 子丑 ) 월은금년이된다. 상나라때는축월을세수로삼았고, 주나라때는자월을세수로삼았고진나라때이르러 10월 [ 亥 ] 을세수로삼았다. 한나라가흥하면서또한해월로부터한해를삼았으나한무제가태초 ( 太初 ) 63) 원년정축년 (B.C.104) 에하정을고쳐쓰면서복구되어옛것을따라지금까지이르렀다. 모두인월을세수로삼았는데이는시왕에따라인사를바르게한것이지천도의불변이치는아니다. 만약천도의운행을취한다면당연히자로부터시작하고해에서끝마쳐야한다. 이것이천도와자연의대운 ( 大運 ) 이며고금에도변하지않는정리 ( 正理 ) 이다. [ ] 그러한즉자시로부터하루를세우는것이당연하며 [ ] 마침내오늘밤자시는내일이되고올해자월은내년이된다. 그러므로다른술수 ( 術數 ) 와모든법도 ( 法度 ) 의수를씀에있어자로부터시작하여근본을세우면천도가저절로순행한다. 64) 63) 원문에는 태화 ( 太和 ) 로되어있는데 태초 ( 太初 ) 의오자이다. 64) 李圭景, 五洲衍文長箋散稿 天地篇 天文類 天文總說 天道自子爲運辨證說, 天道之運, 自子爲者, 卽天開於子. 故取其本原而然也. 歷代建正, 雖有三統之別, 治歷則人事也, 天道則天運也, 其所用各殊, 宜有變通, 而世無知者. [ ] 凡萬法從曆數, 而以十一月節氣作歲首, 盡十月中氣則爲歲終. [ ] 夫曆日者, 時王之定制也. 昔夏正建寅, 商正建丑, 周正建子, 是爲三統, 是爲王正也. 今行夏之時, 故以寅爲歲首, 遂截子丑月爲今年. 商時則以丑爲歲首, 周時則以子爲歲首, 至秦以十月爲歲首. 漢興因之, 則又自亥起歲矣, 逮于漢武帝太初元年丁丑, 改用夏正, 以復其舊, 歷代沿襲, 以至于今. 皆以建寅之月爲歲首, 然此乃時王正人事, 非天道之常也. 若取天道之運行, 當以自子爲始, 終之於亥. 此是天道自然之大運, 而古今不易之正理也. [ ] 若然則當其建子之時 [ ] 今夜子時, 遂爲明日, 今年子月, 遂爲明年. 故凡用他術數及諸有法度之數, 立元必自子爲始, 天道自順也.

30 458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건인세수 작년 올해 子월 丑월 寅월 대설 동지 소한 대한 입춘 우수 경칩 정자시법 어제 오늘 亥시 子시 亥초 亥정 子초 子정 丑초 야자시법 子시 어제 오늘 亥시 亥초 亥정 子초 子정 丑초 < 그림 4> 건인세수 ( 建寅歲首 ) 와자시법 ( 子時法 ) 의개념도비교 일단세수문제를잠시미루어두면, 자월의입절기 ( 入節氣 ) 인대설로부터새로운한달을삼듯이자시의초각으로부터새로운하루를삼는것이천도의올바른이치라는게이규경의요지이다. 순수태양력에따르면현대역법에서도 24절기의중기가아니라절기를매달의시작점으로보고있다. 가령동짓달 ( 子월 ) 의시작을중기인동지가아니라절기인대설로삼고, 섣달 ( 丑월 ) 의시작을중기인대한이아니라절기인소한으로삼고, 정월 ( 寅월 ) 의시작점도중기인우수가아니라절기인입춘으로정해지고있다. 이는매시진의시작도정각이아니라초각에서정해지는것과같은이치이다. 이논리를정합적 ( 整合的 ) 으로적용하려면한해의분기점을정월의절기인입춘으로보듯이하루의분기점도자정 ( 子正 ) 이아니라자초 ( 子初 ) 로보아야한다.

31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59 명리학적관점에서자시를이해함에있어또눈여겨봐야할대상은앙부일구 ( 仰釜日晷 ) 이다. 앙부일구는조선조 1434년에세종이장영실, 이순지등과더불어만든오목해시계이다. 이시계는 24방위와 24절기, 낮시간 ( 卯 酉시 ) 을동시에알수있게설계된다목적용해시계이다. 이시계는임진왜란때없어진후제대로복원되지않다가 1986년한국표준연구소 ( 현한국표준과학연구원 ) 에서당시와가깝게복원하였다. 65) < 그림 5> 가그복원도인데바깥원의하단에丙午丁, 상단에壬子癸등의 24방위표시가있고, 그바로안쪽원의좌우에는 24절기표시가있고, 핵심기호인시각표시는백성들을위해卯辰巳午未申酉의한자가아니라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의동물로표시하였다. 66) 본논문의주제인시간의관점고찰과관련하여발견할수있는중요한사실은시각의표시위치가 초각 이아니라 정각 에있다는점이다. 가령 5 7시의묘시를 6시에표시하고, 시의오시를 12시에표시하고, 15 17시의신시를 16시에표시하였다. 이는현대및서양시계의표시방법과도크게다르지않다. 정자시법을따르는명리학 시각의한자표시는논자가기입 < 그림 5> 앙부일구 ( 仰釜日晷 ) 복원도 (1986년한국표준연구소 ) 65) 김슬옹, 앙부일구복원문제와의사소통교육, 한민족문화연구 제 27 집, 한민족문화학회, 2008, 쪽. 66) 본논문에서는가독성을높이고이해의편의를위해본래의동물시각표시를지우고卯辰巳午未申酉의한자로대체해표시하였다.

32 460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자들은대체로야자시는 12시진을현대의 24시로인위적으로나누게되면서밤 12시 ( 자정 ) 를기점으로새로운하루가시작된다는서양의시간개념도입에따른혼란때문이라고인식한다. 67) 그러나앙부일구의시각표시위치로미루어볼때반드시그렇다고볼수만은없다고판단된다. 왜냐하면낮 12시의오 ( 午 ) 와밤 12시의자 ( 子 ) 를오전과오후즉상오와하오의분계선으로인식하고있었다는사실을이미 15 세기초에제작된앙부일구의 정각 에표시된시각위치에서읽어낼수있기때문이다. 이는 12세기문헌인 율려신서 를주 ( 注 ) 하면서주희가 자시의초4각은앞날에속하고정4각은뒷날에속한다. 고하면서밤 12시를날의분계선으로여긴사실과도상통한다. 따라서야자시와조자시, 정자시의구분혼란이서양의시간개념유입에의한현상이라고말할수는없겠다. 지구의자전이만들어내는 1태양일을 12시진으로나누는분계는초각이고, 지구의공전이만들어내는 1태양년을태양력에서 12개월로나누는분계는입절기이다. 입절기를분계선으로한다는점은자월을세수로하든, 인월을세수로하든모두같다. 그렇다면하루의첫머리가되는일수 ( 日首 ) 도당연히인시가되든자시가되든모두초각을분계선으로하는것이마땅하다. 하지만야자시설에서는자시정각을분계선으로삼는다. 순수천문학적관점에서만본다면자시초각보다는정각을하루의분계로보는것이더타당하다. 그래서앞서야자시설문헌들에서살펴봤듯이이를논거로하는전적들도많다. 그러나 황극경세 67) 김동완, 사주명리학초보탈출 ( 동학사, 2011), 108 쪽 ; 김영진외, 천강월 ( 통원서당 1993), 57 쪽 ; 류충엽, 앞의책, 47 쪽 ; 이정호, 새롭게보는사주이야기 ( 한겨레신문사, 2005), 95 쪽 ; 이학성, 물상활용비법 ( 삼한출판사, 1999), 32 쪽 ; 홍정, 명리학교실 ( 책만드는집, 1997), 71 쪽등.

33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61 서 의 천개어자 ( 天開於子 ) 관념에서미뤄보듯이동아시아문화권에서는자시를기점으로하늘즉새로운날이열린다고인식하였다. 이점에대해서는조선후기실학자이규경도주장하는바이다. 전통적으로명리학도바로이러한인식의바탕위에서형성된추론체계이다. 간지력법을근간으로하는명리학에서간지는대개천문학적의미가아니라점성술적의미부호로사용되고있다. 가령명리학에서세수를동지가아니라입춘으로해오고있는것도천문학적의미보다는사시 ( 四時 ) 관념과오행 ( 五行 ) 사상이전국시대이후상호결합되면서등장한오행의상생관념에서기인하는바가큰것도바로그예중의하나이다. 지금까지의논의를종합해볼때, 명리학에서자시에관한이견은정자오 ( 正子午 ) 를분계선으로상오와하오를구분하는천문적관점 ( 야자시설입장 ) 과자시에하늘이열린다는천개어자의인식적관점 ( 정자시설입장 ) 의차이라고요약할수있다. 이들중어느견해가더이치에합당하냐는결국어떤관점에서더바라보느냐, 즉천문학이냐인식학이냐하는어느쪽에더비중을두는가에따라달라질수밖에없는것이다. 물론천문학적관점에서만본다면당연히야자시설이훨씬타당하다. 그러나명리학에서채용하고있는간지력법은천문학적의미보다는점성술적의미가더욱강하다. 즉천문학적사실과는일정부분별개로하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현재논란이있긴하지만명리학에서세수를자월로하든인월로하든어느것이나초입절 ( 初入節 ) 을분계로하고있다. 이런점등을미뤄볼때 천개어자 ( 天開於子 ) 의관점에서자초각에서새로운하루가시작된다는정자시설이명리학적입장에보다부합된다고생각한다.

34 462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Ⅴ. 맺음말 사주명리는사람이태어난시간을징표로삼아 60갑자로각기부호화해서사람운명의길흉화복을예측하는추리체계로서, 무형의시간에담긴초자연적존재의뜻을간지라는유형의부호를통해알아내어인간삶의길흉과관련된앞날을예지하려는일종의 시상점 ( 時相占 ) 이다. 본연구는사주명리학의연월일시로구분되는시간중에서도 시 의 야자시 정자시 구별과이로인한 일 의변경과관련된사항들을고찰하였다. 새로운하루의시작기점을어디에두느냐에따라당사자에대한운명해석도크게달라지게되므로이문제는명리학계의중요한화두로존재해오고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이에관한논의가제대로없었다. 이제부터라도본연구를계기로삼아앞으로활발한논의가이루어질수있기를기대한다. 그렇지만유의해야할점이한가지있다. 간과하기쉽지만매우중요한, 술수학계에서잊지말아야할점은자시의구분논쟁을통계적접근방법으로해결하려는시도는그리옳지못하다는것이다. 왜냐하면통계분석이의미를가지려면먼저사주팔자라는초기값과현재인생의모습이라는결과값이일관된연관성을갖고있어야한다. 그러나사주가인생진로에영향을미치는주요하고긴밀한요인이긴하지만, 유기체인사람의인생에영향을미치는변수는그외도많아서사주와인생진로간에명확한인과관계를설정하지못하는경우가있을수밖에없다. 68) 그러므 68) 2013 년 1 월말현재대한민국총인구수는 50,965,180 명이다. 사주명리에서나올수있는사주의총가짓수는 518,400 개 (60 갑자년 12 개월 60 갑자일 12 개시 ) 이거나 561,600 개 (60 갑자년 12 개월 60 갑자일 13 개시 ) 이다. 따라서같

35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63 로한정된수의사주통계분석을통해야자시와정자시중어느것이더타당한가를검증하는것은그결과값의차이가과연시 ( 時 ) 의차이로인한것인지를먼저입증하지않는한, 또다른논란과오류만더욱양산할것이기때문이다. 명리학을가능하게한성립요건으로음양오행론, 천간지지론, 간지력법, 점성학, 정명론 ( 定命論 ) 삼재론( 三才論 ) 중화론 ( 中和論 ) 등이거론되는 69) 데서도알수있듯이명리학에는자연과학적요소뿐만아니라형이상학적요소들도대거포함되어있다. 따라서명리학의자시분야도천문과학적관점과전통인식학적관점이혼합된것이다. 나아가명리학에서하루의시점을자초로볼것인가자정으로할것인가의문제도결국에는어느관점에더비중을두는가의논의로집약된다. 다만명리학에서역법이갖는의미는위의성립요소들이상호결합하는과정에서관념적측면을보다많이띠게되었다는점을고려해야한다. 일단잠정적으로결론을내린다면, 천문학적관점으로는현대의시각처럼자시초각보다는정각을하루의분계로보는것이더타당하다. 그래서야자시설을논거로하는문헌들도많은것이다. 그러나전통적으로초입절을분계로각 12개월을구분하고세수를정해온사실을고려할때초각을분계로각 12개시진을구분하고일수를정하는것이논리적으로보다정합하다고판 은사주를가진대한민국인구수는대략 100 명이고남녀각기 50 명정도이다. 그렇다면이 50 명내지 100 명가량의사람들은사주가똑같으므로과연똑같은인생진로와운명을살아가고있을까? 논자가아는한분명히그렇지않다. 이에관한보다자세한논의는김만태의 사주와운명론, 그리고과학의관계 (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 55 집, 원광대학교원불교사상연구원, 2013) 를참고하기바란다. 69) 김만태, 한국사주명리의활용양상과인식체계, 44 쪽 ; 김만태, 한국사주명리연구, 226 쪽.

36 464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단된다. 앞으로이에관한더욱발전되고심층적인연구가나와서오래전부터동아시아인들의인식체계에면면히작용해오고있는명리학을체계적으로다시금검토할수있게되기를희망한다.

37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65 < 참고문헌 > 論衡, 名義考, 性理大全書, 曆算全書, 五洲衍文長箋散稿, 律呂新書, 周易, 春秋左傳注疏, 協紀辨方書, 皇極經世書, 黃帝內經素問, 淮南子. 김경일, 갑골문이야기, 바다출판사, 김동완, 사주명리학초보탈출, 동학사, 김만태, 한국사주명리의활용양상과인식체계, 안동대학교민속학과박사학위논문, 2010., 한국사주명리연구, 민속원, 2011., 天干의상호변화작용관계로서天干合연구, 철학논집 제30집,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2012., 사주와운명론, 그리고과학의관계,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55집, 원광대학교원불교사상연구원, 김슬옹, 앙부일구복원문제와의사소통교육, 한민족문화연구 제27집, 한민족문화학회, 김영진외, 천강월, 통원서당 류충엽, 제왕격四柱 굶어죽는八字, 역문관서우회, 박성래, 한국인의과학정신, 평민사, 백영관, 사주정설, 명문당, 소광희, 시간의철학적성찰, 문예출판사, 이석영, 사주첩경 (1), 한국역학교육학원, 이정호, 새롭게보는사주이야기, 한겨레신문사, 이학성, 물상활용비법, 삼한출판사, 이홍우외, 한국적사고의원형 그원천과흐름, 한국정신문

38 466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화연구원, 장병길지음, 한국종교문화연구소엮음, 한국종교와종교학, 청년사, 홍정, 명리학교실, 책만드는집, 阿部泰山, 四柱推命學鑑定法 (2), 삼원문화사, 王力, 古漢語通論, 이홍진, 中國古代文化常識, 형설출판사, 洪丕謨 姜玉珍, 中國古代算命術, 문재곤, 時의철학, 예문지, 萬民英, 三命通會,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白惠文, 命學秘解, 臺灣 : 瑞成書局, 徐樂吾, 子平粹言,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徐升, 淵海子平評註,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吳俊民, 命理新論 ( 上 ), 台北 : 三民書局, 袁樹珊, 命理探原, 台北 : 武陵出版有限公司, 陳雯, 三才發秘 ( 上 ), 台北 : 集文書局, 陳遵嬀, 中國天文學史 제5책 ( 曆法 曆書 ), 台北 : 明文書局, 1998.

39 명리학에서시간 ( 時間 ) 에관한논점고찰 467 A Study on the Disputed Points of Time in the Science of Ming Li -With a Focus on Mouse Time- Kim, Man-Tae Assistant Prof., Dongbang Graduate Univ. Shin, Dong-Hyeon MS/PhD Program, Dongbang Graduate Univ. <Abstract> One s birthday depends on whether the beginning of a day starts at the early time(23 o clock) or exact time(24 o clock) of Mouse Time(Jasi, the 1st of the 12 periods of the day) in the science of Ming Li. In some cases, one s month and year of birth can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view. Thus the issue has been one of the major topics in the science of Ming Li. Various opinions about Mouse Time can be divided into the astronomical perspective(yajasiseol, the latter mouse time theory) which distinguishes ante meridiem and post meridiem according to the exact Ja-O line, and the epistemological perspective(jeongjasiseol, the exact mouse time theory) which maintains that the heaven opens up at Mouse time[due north]. One cannot argue that the confusion

40 468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 집연구논문 with the distinction of the latter mouse time(yajasi), the former mouse time(jojasi), and the exact mouse time(jeongjasi) was caused by the introduction of the Western concept of time. Although the latter mouse time theory(yajasiseol) claims more validity from the astronomical perspective, the Ganji(ten celestial stems & 12 earth s branches)-calendar adopted by the science of Ming Li is closer to astrology than astronomy. It also bases the beginning of a year on the beginning of the 24 seasonal divisions. Considering those aspects, the exact mouse time theory(jeongjasiseol) which maintains that the beginning of a day starts at the early time of Mouse Time, seems to agree more with the position of Ming Li. Key Words : the Science of Ming Li, Saju Ming Li, Mouse Time(Jasi), the exact mouse time(jeongjasi), the latter mouse time (Yajasi), the former mouse time(jojasi) 논문투고일 : 2014 년 01 월 15 일 최종심사일 : 2014 년 03 월 21 일 게재확정일 : 2014 년 03 월 28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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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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